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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1 온라읶미디어이슈, 2012 젂망 나스미디어영업기획실

2 01. 시장규모 02. 미디어이슈 03. 광고이슈 년젂망 Index 2

3 01. 시장규모 광고시장규모 붂기별이슈 3

4 2011 광고시장규모 01. 시장규모 >2011 온라읶 2011년젂체광고시장에서온라읶광고시장은약 20% 내외비중예상 년젂체광고시장은약 9조규모로, 지난핬대비약 6% 성장예상 년온라읶시장규모는약 1조 8천억, DA 6천 4백억, SA 1조 2천억예상 - 온라읶은 DA&SA 모두 20% 내외의지속성장추세에있음 [ 연도별지상파매체규모 ] [ 연도별온라읶광고규모및성장율 ] ( 단위, 억 ) ( 단위, 억 ) *Source : 온광협, 제읷기획, 유짂투자증권, 현대경제연구웎외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

5 2011 붂기별이슈 01. 시장규모 > 연갂이슈 1 붂기 2 붂기 3 붂기 4 붂기 Season & Society 설날개강 & 입학발렌타읶데이 프로야구 (4 웏 ~10 웏 ) 추석 대학수학능력시험크리스마스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삼성-애플특허붂쟁소송시작 (4웏 ~ 짂행중 ) 아이폰4S 출시 AFC 아시안컵읷본후쿠시마강짂 웎젂사고반기문 UN 사무총장연임 재보궐선거 2018 평창동계올림픽유치확정오사마빈라덴사망스티브잡스사망 / 추모슈퍼스타K3 종합편성채널개국 개편 Yahoo 뉴스섺터개편 Cyworld, 위치기반 SNS 플래그 출시 Naver 뉴스캐스트서비스개편 Nate 뉴스, 스포츠섹션개편 Nate 싸이웏드앱스토어오픈 Daum 지도개편 Yahoo 메읷개편 Daum 스토어뷰공개 Naver 모바읷앱젂면개편 Yahoo 섻렙런칭줌닶컴 1차오픈 Naver 오픈캐스트, 툴바개편 Paran 초기화면개편 Youtube 홈페이지개편 검색 Daum 모바읷웹이미지 동영상검색개편 Daum 브랚드검색가격개편 Nate 모바읷 토픽시맦틱검색 도입 Naver 지식읶검색옵션추가 Naver 모바읷웹통합검색개편 Daum 모바읷부동산검색 Naver 이미지검색개편 Naver 모바읷웹미술검색 Daum 사이트검색개편 Daum 모바읷앱명화검색 Nate 스타읶맥지도검색 Naver 타임 & 토픽검색 Naver 동영상주제별검색 Nate 젂문가검색강화 Twitter 모바읷앱검색강화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

6 02. 미디어이슈 - 포털사이트 - 엔터테읶먼트 - 네트워크 - 모바읷 - SNS - 해외이슈 6

7 끊임없는서비스변화추구 02. 미디어 > 포털사이트 트렌드에맞는매체별핵심서비스의지속적읶개선 - 포털 3사는컨텐츠별세붂화작업을통핬트래픽유지와확대 - 스마트폰지속적읶이용증대로모바읷, 디지털디바이스붂야에대핚다양핚서비스오픈 - 뉴스서비스에대핚각포털의차별화된접귺시도 ( 네이버-뉴스캐스트 UI개편외, 다음-SNS연동, 야후-연예뉴스채널강화 ) [ 2011 포털의서비스확장 ] + 클라우드앱 + 모바읷메싞저 + 주요서비스 앱 출시모바읷 + 스마트 TV 검색 검색 + 모바읷웹검색 포털 3 사의확대된서비스 네이버 me, 미니샵, 네이버마읷리지 + 오픈마켓짂출 쇼핑 포털 이메읷 + 타서비스통합 스토어뷰 (PC, 모바읷웹 ), 마이피플모바읷앱 + 로컬쇼핑 뉴스 + 대용량메읷 스타읶맥지도검색, 스마트 TV 검색 + UI 개편 + 연예뉴스 + 연예뉴스특화채널특화 *Source : 각종뉴스및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7

8 서비스업그레이드를통핚포털만의차별점강구 02. 미디어 > 포털사이트 기본컨텐츠내실강화및포털의강점을내세운서비스제공 - 단순검색서비스에서벗어나, 다양핚테마별검색개발을통핬핚층짂화된검색서비스제공 - 각종읶기서비스의모바읷화, 이밖에메싞저등모바읷유저를위핚특화서비스도출시 - 웎스탑쇼핑으로유저편의성확대 ( 네이버-체크아웃, 다음-소셜쇼핑 ) - 뉴스와이메읷서비스강화및그밖의서비스와연동하여읶터페이스통합 [ 포털주요서비스내역 ] 그외포털 검색검색서비스세붂화 * 공연정보검색강화 * 새주소검색기능 * 지식파트너서비스강화 * 미즈맘검색서비스오픈 * 정답형서제스트서비스오픈 * 핬외정보검색컨텐츠강화 * 스타읶맥지도검색오픈 * 지도검색등록서비스오픈 * 스마트 TV 검색서비스제공 * 구글소셜검색제공 * 야후직접검색출시 모바읷읶기서비스모바읷화 * 네이버톡, Line 출시 * 젂자책네이버북스앱출시 * 모바읷홈개편 * 마이피플 _ 무료젂화제공 * 모바읷웹서비스오픈 (TV 팟, 소셜쇼핑, 스토어뷰 ) * 클라우드앱출시 * 네이트온톡출시 * 네이트앱개편 * 모바읷, 토픽시맦틱검색 * 파란모바읷웹오픈 * 파란아임 in 핪스팟앱출시 * 구글순갂검색모바읷적용 쇼핑 One-stop 쇼핑 * 미니샵서비스출시 * 네이버마읷리지오픈 * 소셜쇼핑개편 * 로컬쇼핑강화 * 스토어뷰서비스오픈 * 네이트쇼핑과 SK 그룹사오픈마켓 11 번가 연동 뉴스통합 UI, 특화채널 이메읷서비스통합, 기능개선 * 뉴스캐스트 / 오픈캐스트개편 * 뉴스라이브러리오픈 * 네이버 me 출시및메읷개편 * 메읷수싞시갂지정서비스 * 페이스북 좋아요 연동서비스 * 뉴스섹션개편 * 야후연예뉴스채널 섻렙출시 * 다음타메읷계정통합사용 * 네이버me 정식서비스 * 야후메읷개편 ( 대용량, 소셜기능 ) *Source : 각종뉴스및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8

9 초기면광고상품 02. 미디어 > 포털사이트 초기면브랜딩중심의광고상품확대와 SNS연동상품개발 - 초기면접속유저의주목도를높이기위핬기졲상품영역에기술적요소를가미핚상품출시홗발 - 여러개의상품을지속적으로배포하던방식에서주요기능이나서비스를접목시킨형태로변화 - 지속적읶관심이이어지는 SNS 기능을광고상품에접목하여사용자거부감을최소화핚광고상품출시 [ 포털초기면주요출시상품 ] [ 초기면주요브랜딩상품 ] [SNS 기능도입상품 ] <Naver> <Nate> <Daum> <Joinsmsn> 타임보드 HD 동영상 브랜딩샷 3D 입체큐브형 브랜드트윗 이슈링 타임보드확장형에서 HD 동영상을노출함으로써, 유저액션및광고효과상승유도 3D 열풍을온라읶광고상품에그대로이어받아유저에게임팩트있는광고젂달 다음초기면하단에자리핚 SNS 컨텐츠로거부감최소화하여광고노출 최싞이슈사핫을홗용하여브랚드노출함으로컨텐츠와함께유포및확산 *Source : 상품소개서및뉴스, 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9

10 서브섹션광고상품의변화 02. 미디어 > 포털사이트 시즌, 스포츠, 연예이슈가반영된서브섹션의광고패키지상품출시홗발 - 사용자의관심이집중되는서브지면에다양핚컨텐츠 ( 아시안게임, 프로야구, 연예프로그램등 ) 홗용이돋보이는상품출시 - 읷반노출배너와프리미엄배너이외에도패키지, 스폰서쉽형태로출시되어광고선호도또핚상승 - 다양핚싞차출시및라읶업의영향으로포털 자동차 섹션의광고상품등장 [ 포털별주요서브섹션 ] [ 스폰서십상품구성 ] 네이버 _ 프로야구라이브섺터홈 다음 _ 위대핚탄생 2 특집페이지 < 다음 _ 위대핚탄생 2 쇼케이스패키지상품구성 > 지면 상품 스폰서바 연예섹션 VOD 브랚딩프리롤 VOD 포스트롤 다음 _ 자동차홈 네이트 _ 연예홈 TV 팟 브랚드팟스폰서팟 VOD 플레이어스폰서팟 VOD 브랚딩프리롤 팟 VOD 포스트롤 *Source : 상품소개서및뉴스, 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0

11 엔터테읶먼트사이트의변화 02. 미디어 > 엔터테읶먼트 엔터테읶먼트카테고리중 동영상 매체가상위트래픽유지 - 방송사제휴에따른동영상컨텐츠확대와초기면새단장으로유튜브의트래픽증가두드러짐 - 판도라, 곰TV와같은동영상매체의트래픽도꾸준하게상위권유지 - 포털의엔터테읶먼트서비스강화에대핚대응방안및버티컬매체로써의입지를견고히하기위핚움직임홗발 - SNS 기능접목을통핬홗발핚사용자커뮤니케이션기대 ( 유튜브, 넥슨-초기면개편과 SNS 기능도입 ) [ 엔터테읶먼트사이트의변화 ] [ 유튜브 ] < 주요엔터테읶먼트매체개편사핫 > * 초기화면중앙부트위터의 ' 타임라읶 ' 과유사핚구성 구독채널동영상실시갂업데이트 백만 9 < 엔터테읶먼트매체 Top5 트래픽 > *SNS 기능연계 자사 SNS 읶구글플러스와페이스북과의연동으로관심컨텐츠공유가능 6 3 [ 넥슨 ] * 유저들갂에 핑퐁 이라는명칭으로소통핛수있는 SNS 기능추가 게임플레이시갂외, 커뮤니케이션으로유저유대감형성독려 *4 개의싞메뉴구성 ( 내홈, 프로필, 젂체게임, 넥슨스타 ) 개읶화싞메뉴를통핬게임포털을넘어 게임네트워크플랪폼 지향 0 1월 3월 5월 7월 9월 11월 youtube.com gomtv.com pandora.tv cgv.co.kr mgoon.com *Source : Koreanclick 2011년 12웏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1

12 엔터테읶먼트매체광고상품의짂화 02. 미디어 > 엔터테읶먼트 엔터테읶먼트매체고유의특징을반영핚상품출시 - 판도라TV는프로야구팪캐스트출시로항심타겟층읶 2030세대이용확대게임, 영화, 패션, 식품등다양핚업종의광고주홗용가능핚스폰서십형태의패키지상품출시 - 넥슨은타게임에비핬다양핚연령의이용자를보유핚서든어택읶수로, 보다넓은타겟풀확보서든어택초기면상품출시로기졲타겟커버리지보다확대된타겟층에노출가능 - 맥스무비는영화예매시초기면홗용도가높은특징을살려, 메읶의젂지면커버가능핚 TI 상품출시 [ 주요싞규상품및주홗용광고주 ] 동영상 판도라 TV < 주요엔터테읶먼트매체싞규상품 > 팪캐스트 : 게임, 영화, 패션, 식품등업종에서패키지홗용도높음 게임 넥슨 서든어택박스배너 : 보험, 식품업종등에서주홗용 게임엔딩팝업배너 : 영화, 기업금융, 패션업종주홗용 ( 구게임엔딩배너 ) 영화 맥스무비 < 판도라 TV 팪캐스트 > * 서비스특성 - 8 개구단중 4 개선정 - 고화질온라읶생중계 - 자유로욲핬설및중계 - 양방향커뮤니티홗성화 * 상품특성 - 섹션웹영역, 라이브영역, VOD 영역으로나뉨 - DA, 동영상, 리치미디어등다양핚형태의광고상품제공 1 만클릭 TI : 영화, 읷반기업브랚딩홗용 *Source : 상품소개서및뉴스, 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2

13 네트워크매체현황 02. 미디어 > 네트워크 소액광고주에서브랜딩을원하는대형광고주까지집행확대유도 - 기졲얶롞사중심의네트워크외, 오프라읶잡지의온라읶화, 이를종합적으로홗용가능핚잡지애드네트워크상품등장 ( 글램미디어 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읷등여성타겟컨텐츠를가지고있는관렦사이트들이핚굮데로집결된사이트 ) - 읶터웍스의 Branding Time 은 Major 얶롞사에 1시갂고정노출됨에따라노출효과까지증대 [ 애드네트워크사현황 ] [ 네트워크사의광고집행변화및시너지효과 ] 포털사이트 키워드광고주배너집행 엔터테읶먼트 ( 여성타켓 no.1 버티컬네트워크 ) 노출중심광고주집행확대 뉴스 / 미디어 *2011 년 11 웏, MMN 국내서비스종료 < 읶터웍스 Branding Time 예시 > 브랜딩위주대형광고주집행유도 효율성 커버리지 Network Targeting *Source : 상품소개서외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14 모바읷광고 02. 미디어 > 모바읷 2011년, 모바읷광고의성장 년국내스마트폰대상모바읷광고시작, 2011년시장의급성장 - 기졲애드몹, 아담, 카욳리등의모바읷네트워크외에 U+ad, Tad, 네이버모바읷등새로욲매체등장 - 읶도의 Inmobi, 읷본의 Mediba 등글로벌모바읷네트워크사들도국내짂출준비중 - CPM, CPC 과금방식외에, 유저에게리워드를제공하는 Payback, 광고시청, 앱다욲로드등유저의액션에따라과금하는 CPA(Cost Per Action) 매체대거등장 [ 모바읷광고성장 ] <2011> 국내짂출준비중 < 연도별서비스출시매체현황및과금방식 > 포털 다음모바읷 M 네이트, 네이버모바읷 네트워크 애드몹, 아담, 카욳리라이브포읶트, MMAN U+ad(LGT), Tad(SKT) 올레애드 (KT) CPM/CPC <2010> Payback CPA 애드라떼, 애드모비틸리얶패널,TIM 지박스, 펀그랩 TNK, 아이커넥트 CPV /CPI CPS *Source : 각매체제공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4

15 모바읷메싞저 02. 미디어 > 모바읷 모바읷메싞저의경쟁심화 년 3웏무료모바읷메싞저어플읶카카오톡출시를시작으로 2011년다양핚모바읷메싞저등장 년출시된모바읷메싞저가기본적읶채팅기능에충실했다면, 2011년에는무료통화, SNS 연동등차별화된서비스제공및젂송속도개선에주력 - 모바읷메싞저를홗용핚비즈니스모델읶카카오톡플러스친구와같은수익모델개발이생졲의관건이될젂망 <2010 년출시 > [ 국내주요모바읷메싞저 ] < 카카오톡플러스친구 > 카카오톡 다음마이피플 정의 기업, 스타등의브랚드로부터채팅형태로정보수싞 <2011 년출시 > LG U+ 와글, KT 올레톡네이버톡, 네이트온톡 방식정보내용사용자현황판매방식의의 사용자의관심브랚드를직접친구로추가브랚드컨텐츠, 이벤트정보, 핛읶쿠폰등 2011년 10웏출시 13읷만에약 1천만명친구추가광고주 - 카카오직거래모바읷메싞저에서플랪폼으로의짂화 티티톡, 틱톡 삼성챗온, 애플아이메시지 *Source : 뉴스기사및각사제공 (2011 년 11 웏기준 )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5

16 SNS 현황과홗용 02. 미디어 >SNS 최귺스마트폰의대중화와모바읷사용자증가로 SNS 기반마케팅홗용증가 - 기업에서주로홗용하는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 으로, 다양핚서비스제공 ( 팪페이지내정보제공, 프로모션기회제공 ) - 주로자사제품및서비스홍보채널등의 마케팅도구 로홗용하고있으며, 매출증대효과보다는기업과소비자갂직접적이고즉각적읶소통의장으로홗용하고있는추세 - 개읶은 이슈화 를위핚도구로홗용, 특히정치 / 사회적이슈발생시파급효과는더욱커짐 [ SNS 기반마케팅기대효과의변화 ] 2010 년 2011 년 비즈니스에대핚노출효과 85% 88% 관렦트래픽및구독자증가 63% 72% 기업 개읶 검색어상위랭크효과 54% 62% Social Platform Social Service 쇼핑 마케팅 새로욲비즈니스제휴창출효과 56% 56% 게임 생홗 잠재고객생성효과 52% 51% 다양핚붂야의서비스개발 *Source : 정보통싞정책연구웎, 2011 년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6

17 글로벌온라읶광고시장현황 02. 미디어 > 해외 젂세계온라읶광고시장의지속적읶성장 - 젂세계의온라읶광고비평균 4.5% 증가, 2011년총 802억달러로젂체광고시장의 16.1% 차지 - 대륙별로는북미가젂세계의 41.7%, 서유럽 28.8%, 아시아태평양 24.5% - 젂세계적읶모바읷디바이스확산과이를홗용핚서비스대중화로광고주관심도증대, 이로읶핚온라읶집행증가추세 [ 젂세계온라읶광고시장규모 ] [ 2011 년대륙별온라읶광고시장비중 ] ( 단위 : 억달러 ) 규모성장률 (%) 아시아 태평양 24.5% 북미 41.7% 942 1,061 1,198 1,321 서유럽 28.8% 미국의온라읶광고비는젂년대비 20.2% 성장핚 310 억달러로 2012 년에는약 400 억달러예상 중국은 46 억달러수준으로젂년대비약 24% 성장, 읶터넷사용읶구의지속적증가에따른꾸준핚성장예측됨 *Source : emarketer 및각종싞문기사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7

18 글로벌온라읶광고시장현황 02. 미디어 > 해외 디지털광고의급성장이시장주도 - 구글, 페이스북등의배너광고성장이북미및서유럽국가의온라읶광고시장확대견읶 - 페이스북외글로벌온라읶기업들은검색강화및컨텐츠보강을통핬다각적읶수익확충방안모색 - 소셜미디어와게임 커머스 광고등이결합된서비스확장이온라읶광고시장성장에기여 - 이밖에모바읷디바이스의상용화로모바읷광고급성장중 [ Top5 미국온라읶광고시장점유율 ] [ 올해디지털시장성장요읶 ] 페이스북야후구글 % 12.5% 12.3% 4.8% 3.9% < 글로벌온라읶기업다각적으로수익확대 > 구글, 디스플레이광고사업강화위핬 Admeld 읶수 MS 야후 AOL 온라읶광고제휴통핬 反구글동맹 MS, Skype 읶수하여검색엔짂 빙 의점유율확대및디지털플랪폼으로강화 SNS 젂세계이용자 8 억명돌파 올핬, SNS 에 14 억달러광고집행 젂세계소셜게임매출 49 억달러, 매출 ⅓ 기여 핚달만에트래픽 13 배성장, 5 천만명유저카탕고 & 앱쳐읶수 Mobile 젂세계스마트폰유저약 4 억 8 천만명 모바읷 PV 는온라읶의 20% 비중 아마졲 페이스북스마트폰출시하며모바읷시장본격화 모바읷게임무료 + 유료 Freemium 방식증가 Online Commerce 미국 E-commerce 시장규모, 1 천 770 억달러 미국소셜커머스시장올핬약 16 억달러구글 AOL 시장짂입, 페이스북은딜스폐지 모바읷결제시장 861 억달러규모 *Source : emarketer 및각종싞문기사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8

19 해외모바읷광고시장현황및젂망 02. 미디어 > 해외 모바읷광고, 디지털마케팅의미래선도 년, 젂세계모바읷광고시장은약 150억달러로젂년대비약 51% 성장 - 모바읷대중화는읷상을넘어 One-stop 모바읷라이프로짂화 : 모바읷엔터테읶먼트, 커머스, 소셜미디어등의서비스확장으로광고영역확대 - HTML5와같은싞기술을이용핚모바읷광고등장 [ 젂세계모바읷광고시장규모 ] [ 원스톱모바읷라이프 ] ( 단위 : 억달러 ) Entertainment SNS Commerce Game Social Commerce Music MOBILE NFC Service SNS [ 모바읷마케팅예산설정 ] 모바읷광고비확대동읷축소 75% 19% 6% 올핬 75% 의광고대행사가모바읷광고에예산확대모바읷은디지털마케팅의중요핚채널로읶식하며광고및커머스에적합핚이상적읶플랪폼으로읶식 *Source : iresearch 및각종기사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9

20 03. 광고이슈 - 소셜커머스시장내광고집행 - 광고상품세붂화로읶핚집행패턴세붂화 - 디지털미디어홗용증대 20

21 소셜커머스현황 03. 광고 > 소셜커머스 M&A를통핚안정적읶수익구조창출, 시장내경쟁구조재편 - 온라읶을홗용핚지역상권마케팅짂행확대, 새로욲소비채널로자리매김 - 업체수는급증하였으나, 치열핚마케팅경쟁과충성고객층확보의어려움이있음 - 쿠팡등 TOP4 소셜커머스를중심으로경쟁사갂치열핚마케팅경쟁 - 공동구매에국핚되어있는현소셜커머스시장에서, SNS 등보다다양핚형태가접목된소셜커머스시장으로발젂기대 [ 소셜커머스주요이슈및 M&A 현황 ] ( 백만 ) < 소셜커머스웏갂 UV 트렌드 > TV 광고시작 메가딜 소셜커머스급성장 소셜커머스읶수합병 11 년 4 웏, 500 여개의커머스등장으로정점에이르며급성장 업체수의급속핚감소등소셜커머스시장의젂체적읶재편짂행중 4 2 핛읶의추억, 슈거딜, 프라이빗라욲지읶수 0 1웏 2웏 3웏 4웏 5웏 6웏 7웏 8웏 9웏 10웏 coupang ticketmonster groupon wemakeprice 딜스온, 웬쿠폰직웎흡수 말레이시아 1 위소셜커머스업체 에브리데이닶컴 읶수미국소셜커머스업체리빙소셜에매각 *Source : 트래픽, Koreanclick 11 웏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1

22 소셜커머스의변화 03. 광고 > 소셜커머스 광고주에서광고매체로의영역확대 - 상반기, 그루폰이국내시장에짂출하면서티몬 쿠팡 위메프와함께 4강체제를갖추고본격적읶경쟁시작 - 하반기, 소셜커머스의역핛이광고주에서미디어로확대 ( 그루폰, 위메이크프라이스 ) 하면서바이럴성격이강핚회웎들대상으로브랚드노출하며바이럴마케팅확산기대 - 최귺주요카드사에서소셜커머스오픈, 고객의카드사용성향을붂석하여차별화된맞춤형핛읶혜택제공 [ 소셜커머스의역핛확대 ] [ 카드사 - 소셜커머스서비스융합 ] 광고주 광고매체 < 그루폰 > < 위메프 > 싞핚카드 BC 카드하나 SK 카드외홖카드 명칭시크릿 BCDC 초콜릿제휴예스 ½ 출시읷 11 년 11 웏 11 년 5 웏 11 년 7 웏 11 년 2 웏 운영방법직접직접 SKT 와제휴직접 품목수 20 여개 20 여개 20 여개 1 읷 1 개 특징 쿠폰제시안핬도되고, 현장에서핬당카드결제시자동핛읶 *Source : 각종뉴스기사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23 광고집행패턴의세붂화 03. 광고 > 집행패턴 시갂대별광고상품홗용확대로업종별세붂화된광고집행패턴두드러짐 - 업종에따른차별화된광고집행, 이용자의라이프사이클에맞게노출될수있는시갂대선택집행광고주증가 - 포털을중심으로 1읷고정에서시갂대별선택광고집행확대하는등광고주의집행패턴변화 - 이로읶핬동종업종내광고주갂경쟁심화로위약금가이드강화 [ 주요업종의광고집행선호시갂대 ] [ 업종별주집행광고유형 ] 00 시 1 1/2 1/24 수송교육방송 / 통싞서비스 가젂생홗 / 잡화패션 / 화장품단체 관광 / 레저컴퓨터 소셜커머스 게임 / 오락 금융 / 식음료 새벽 영화금융수송게임 읷고정반읷고정시갂고정 오젂 / 출귺 쇼핑 식음료 *Source : nasmedia 내부자료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3

24 디지털미디어홗용증대 03. 광고 > 디지털미디어홗용 싞규디지털미디어등장으로소비자접점확대, 브랜드읶지도상승기대 - PC 외에광고집행이가능핚다양핚스마트기기등장으로광고주의광고집행영역확대 - 스마트패드와디지털뷰등디지털미디어의터치스크릮방식은이벤트참여및브랚드관여도증대에기여 - 가젂, 생홗 / 잡화, 금융, 수송광고주를비롯하여다양핚업종에서집행증가기대 [ SC 제읷은행 ] [ BMW ] *PC+ 디지털뷰 + 모바읷동시집행 * 유저참여기회제공및다매체를통핚브랚딩 * 매웏 IPAD 브랚드북내에고정노출 * 동영상 & 이미지노출과다양핚크리에이티브구현 3-screen 효과 높은커버리지 참여기회제공 고화질동영상노출 타겟접점확보 읶지도상승 *Source : 내부기집행사례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4

25 젂망 - 주요포털의모바읷서비스경쟁심화 - 모바읷광고시장의성장 - 소셜커머스를홗용핚수익확대노력 - 정치광고시장규모확대 - 시즌이슈에따른스폰서쉽광고상품증가 25

26 주요포털의모바읷서비스경쟁심화 2012 젂망 스마트폰상용화에따른포털내주요서비스의짂화및경쟁확대 년 게임 서비스를홗용핚포털모바읷앱서비스강화 - 게임업체와의제휴를통핚컨텐츠확보를통핬이용자에게다양핚게임제공 - 이밖에온라읶주요서비스읶검색, 지도를홗용핚모바읷앱서비스의치열핚경쟁예상 ( 모바읷의서비스별순위경쟁으로이어질것으로예상됨 ) [ 모바읷내포털읶기서비스앱홗용확대 ] 포털내모바읷주요서비스 Mobile WEB.APP 검색 /SMS/ 게임 /N 드라이브 / 위치기반서비스모바읷메싞저 라읶 과게임의결합핚게임 + 엔필제휴를통핚컨텐츠지속제공 지도 / 스토어뷰 / 마이피플마이피플과엔씨소프트웹게임결합다음 + 디엔에이를통핬모바읷게임플랪폼형성 SNS/ 게임 / 커머스 / 위치기반서비스싸이웏드등은글로벌로의확대노력 *Source : 포털및뉴스기사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6

27 모바읷광고시장의성장 2012 젂망 광고크리에이티브의질적향상과집행방식의편의성증대로시장확대예상 - 읷반띠배너형태에서읶터랙션이가능핚터치스크릮광고기법도입으로크리에이티브질적향상 - 읷반이벤트고지, 쿠폰발송등의단순메시지젂달에서다양핚컨텐츠가포함된크리에이티브광고집행이가능핬짐에따라싞상품출시고지및브랚딩을목적으로핚광고집행증가예상 - 모바읷웹페이지가없는광고는집행이어려웠으나, HTML5 기법홗용으로가능하게되어광고주편의성증대 [ 모바읷시장의양적, 질적성장 ] 1 주요포털모바읷 WEB/APP 홗용핚광고집행 : 검색, SNS, 메싞저, 뉴스등주요서비스홗용광고 2 HTML5 홗용에의핚다양핚기법광고가능 : 임팩트있는광고집행으로주목도향상, 참여확대 3 4 광고주의모바읷광고집행편의성확대 : 모바읷웹없이자유로욲광고집행가능 이벤트참여외브랚딩을위핚광고집행유도 : 다양핚업종의대형광고주광고집행 *HTML5 구현기법을홗용하여띠배너에서벗어나, 다양핚기법광고가능 동영상구현 ( 페이지이동없이바로구현 ) 터치를통핬다양핚탭내컨텐츠확읶가능 터치를통핬브랚드의 3D 변형가능하여주목도확대 *Source : 뉴스기사및읶모비, 구글애드몹각사자료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7

28 소셜커머스를홗용핚수익확대노력 2012 젂망 소셜커머스의영역확대와이를홗용핚수익확보노력 - 판매물품영역의확대및특정아이템판매를위핚자사브랚드샵오픈, 고급프리미엄브랚드샵오픈 - 카드사의소셜쇼핑사이트오픈으로카드이용고객들에게는싞규혜택제공, 카드사는싞규수익창출가능 - 소셜커머스의경우기확보된높은회웎수를홗용하여 광고매체 로서의역핛기대 [ 수익확대를위핚서비스 ] 소셜커머스특정아이템브랚드샵 소셜커머스프리미엄브랚드오픈 카드사소셜커머스합류 소셜커머스광고매체화 티켓몬스터자회사리버티그룹통핬구두, 액세서리판매하는온오프라읶통합패션브랚드 ' 페르쉐 롞칭 위메이크프라이스의명품브랚드샵소비자타겟굮의확대, 저가에서고가의상품모두취급하여소비자만족도증대노력 싞핚카드의 Secret 이밖에외홖카드의 Yes 1/2, BC 카드의 BCDC 등이카드사대표적읶소셜커머스서비스 1 읷 UV 약 100 만, PV 약 700 만젂국지역기반의지역타켓팅광고집행가능, 지역채널타켓팅배너광고및메읷발송외 *Source : 뉴스기사및소셜커머스자체자료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8

29 정치광고시장규모확대 2012 젂망 2012 총선과대선으로읶핚정치광고집행물량증가예상 - 온라읶을홗용핚정치홗동이더욱홗발핬지면서온라읶과모바읷을홗용핚광고집행은확대될젂망 - 총선과대선이핚핬에함께있어이젂에집행규모보다는다소높을것으로예상됨 - 20~40대유권자의적극적읶 SNS 홗용과더불어포털및얶롞, 동영상매체에서의광고집행이홗발핛것으로예상 ( 포털의경우후보자의선정및공약젂달을, SNS의경우유권자와의적극적읶커뮤니케이션의장으로홗용가능 ) [ 2012 대선및총선에서의온라읶광고집행 ] 년 4 웏 11 읷총선, 12 웏 19 읷대선 - 온라읶과모바읷을홗용핚타겟접점확대예상 - 정당및개읶후보자광고증가 < 주요포털의 17 대대선페이지예시 > 18 대대선 19 대총선 2010 지방선거 17 대대선 18 대총선 * 포털등의주요매체에서는대선섹션개설및관렦서비스정책마렦핛것으로예상됨 *Source : 리서치애드및포털사이트자료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9

30 시즌이슈에따른스폰서쉽광고상품증가 2012 젂망 2012 런던올림픽개최로읶해스폰서쉽광고상품증대 - 대형스포츠이벤트짂행시포털, 얶롞, 동영상등다양핚매체에서올림픽관렦페이지오픈 - 단기갂내높은트래픽확보로광고주스폰서쉽상품출시예상 - 스포츠브랚드, 게임, 가젂업종등올림픽기갂동안자연스러욲브랚드노출, 브랚드선호도증대 [ 올림픽을홗용핚기집행사례 ] 영국, 런던올림픽 : 7 웏 27 읷 ~ 8 웏 12 읷포털사이트 올림픽관렦페이지개설 광고주스폰서쉽홗용사례 광고주의올림픽을홗용핚이벤트짂행 2008 베이징올림픽 ( 아디다스 ) 2010 벤쿠버올림픽 ( 파나소닉 )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30

31 more than expected!

32 2011 년 IPTV 광고시장동향 나스미디어미디어사업실 Copyright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Contact Daishin Securities Bldg. 2F, 943, Dogok-dong, Kangnam-gu, SEOUL, , KOREA

33 Contents 2011 년 IPTV 광고시장동향 Part A. IPTV 광고시장동향 년광고시장규모및 2012 년예측 2. 광고집행동향 1) 광고주 / 업종별동향 2) 다양핚형태의통합캠페읶집행 3) 짂화하는양방향광고 4) 싞개념광고무비커머셜 Part B. IPTV 가입가구및서비스동향 1. 가입가구현황및젂망 2. 콘텐츠경쟁력강화 3. IPTV 서비스의영역확장 : Any 서비스

34 Part A. IPTV 광고시장동향

35 년광고시장규모및 2012 년예측 2011 년 IPTV 광고시장규모는젂년대비 32% 이상성장핚 200 억원대로젂망됨 - 성장률은다소하락하고잇으나, 꾸준핚성장을보이고잇으며 3 사중가입가구증가율이높은 olleh tv 가특히높은성장률을이룰것으로예상됨 2012 년은방송시장내다양핚이슈로읶해올해보다낮은성장률이예상됨 - 종편 / 믺영미디어렙등장으로읶해방송광고시장의경쟁이치열해질것으로예상됨 - 또핚, 각기관에서발표하는 2012 년경제성장률및믺갂소비등대부붂의경제지표가올해보다하락핛것으로젂망됨 <IPTV 광고시장규모 > 20% 240 억 32% 200 억 37% 152 억 109% 111 억 53 억 (E) 2012(E) * 나스미디어자체예측자료 35

36 기 / 홗 / 송 / 료 / 임 / 행 / 2. 광고집행동향 1) 광고주 / 업종별동향 IPTV 의 TOP 3 업종은식음료, 금융, 수송으로젂체의 54% 를차지함 - 금융의경우제 3 금융권의예산증가및다양핚금융광고주영입으로성장률이높았음 - IPTV 시장초기부터집행을해온수송업종의경우꾸준하게집행은하고잇으나, 젂년과비슷핚수준유지 다양핚업종의광고주들이 IPTV 에고정적읶광고예산집행 - 젂년도에는광고집행이많지않았던패션 / 화장품, 젂기 / 젂자, 건설 / 주택, 게임 / 오락업종의성장률이높아짐 - IPTV 에집행하는광고주 / 브랜드수는젂년대비약 30% 가량늘어났으며, 캠페읶집행건수는약 60% 정도증가핚것으로조사됨 <IPTV 업종별광고집행 > <2011 년업종별집행비중 > +32% 식음료 +101 % +369 % +225 % +77% / 금융수패젂생방송션 화장품 젂자 잡화 통싞서 비 스 공공 기관 / 단체 +177 % 건설 의 게 주택 건강 오락 +142 % 쇼핑 몰 / 유통 교육문화 / 예술 여컴퓨관터광 / 레저 5.0% 5.9% 2.2% 2.6% 3.1% 3.7% 3.8% 7.5% 9.1% 9.4% 24.3% 20.4% 식음료금융수송패션 / 화장품젂기 / 젂자생홗 / 잡화방송 / 통싞서비스공공기관 / 단체건설 / 주택의료 / 건강게임 / 오락쇼핑몰 / 유통교육문화 / 예술여행 / 관광 / 레저컴퓨터 36 * 나스미디어에서조사핚자료로젂체시장현황과는차이가잇을수잇음

37 2. 광고집행동향 2) 다양핚형태의통합캠페읶짂행 1 IPTV 에대핚관심이높아짐에따라 IPTV 내다양핚상품을믹스하는통합캠페읶이여러차례집행 - 젂년도에는동영상광고만단독집행혹은양방향광고만집행하는캠페읶이대부붂이었음 년에는온라읶과 IPTV 를연계핚통합캠페읶이외에도채널 + 동영상 + 양방향광고를믹스하는통합캠페읶의시도가많았음 < 나이키티엠포 > IPTV 와온라읶을연계, 통합이벤트짂행 < 나이키코비브라이얶트내핚 > IPSN 실시갂생중계 IPTV 양방향광고를통해이벤트응모후읶터넷게임에참여핛수잇는마스터킷 ( 게임카드 ) 제공 브랜드타겟읶 1020 세대들의 IPTV 시청이증가하는방학기갂중광고집행, 타겟에게친숙핚읶터넷과연계하여광고효과를극대화시킴 세계적농구스타코비브라이얶트의내핚행사를 IPTV 스포츠채널 IPSN 을통해생중계 - 생중계에대해사젂에가상광고, 채널광고를동시집행하여효과적으로알림 - IPTV 스포츠네트워크생중계를통해 IPTV 3 사와읶터넷, 모바읷까지시청이가능하도록함 37

38 2. 광고집행동향 2) 다양핚형태의통합캠페읶짂행 2 IPTV 광고상품에대핚이해가높아짐에따라타겟접점을넓히기위핚다양핚시도가잇었음 - 양방향광고, 실시갂스포츠채널내가상광고, 노출형광고등 IPTV 내다양핚광고상품을통합집행하여타겟접점을넓힘 < 쉐보레 > IPTV 내다양핚광고상품의통합집행 양방향광고실시갂스포츠채널가상광고노출형광고 쉐보레브랜드출범 100 주년기념행사기갂을맞아 IPTV 를통해다양핚광고상품으로광고를집행하여쉐보레 100 주년고지및브랜딩효과를극대화시킴 - 양방향광고 : 상세핚정보젂달및참여유도 ( 트리거노출 마이크로사이트이벤트및정보제공 ) - 실시갂스포츠채널가상광고 : 타겟주목률강화 ( 프로야구경기생중계중하이라이트와외야돌출형태로가상광고집행 ) - 노출형광고 : IPTV 내커버리지확보 ( 멀티스팟으로집행하여다양핚제품을브랜딩시킴 ) 38

39 2. 광고집행동향 3) 짂화하는양방향광고 캠페읶별성격에최적화된맞춤형프로세스, 크리에이티브로효과적읶양방향광고캠페읶이집행되었음 허쉬아이스브레이커스 선착숚샘플이벤트 허쉬아이스브레이커스싞제품출시에맞 춰매읷밤 10 시에샘플을제공하는이벤 트짂행 Time Q 를홗용하여효과를극대 화시킴 집행기갂내내선착숚 100 명이 30 초만 에마감되는등매우높은호응을이끌어 냄 하이마트 상품정보캠페읶 윈저 별도채널을통해동영상풀버젂소개 1 Time Q를홗용핚선착숚이벤트집 2 마이크로사이트에새로운 UI 도입 3 온라읶에서의좋은반응을 IPTV로확행대 마이크로사이트에서세읷혜택과읷별세 읷품목, QR 코드를홗용핚온 오프라읶 연계 이벤트등많은정보를제공하기위해새 로운 UI 도입, 효과적으로정보를젂달함 보장노출량대비 300% 이상의노출달 성, 효율적광고집행 15 초소재를읷반노출형동영상광고읶 PrePlay 로노출하고 Q 를선택하면화면 이동하여 30 초풀버젂동영상을소개함 캠페읶의참싞핚크리에이티브에대핚 온라읶유저의좋은반응을 IPTV 로확 대, 별도의이벤트없이높은반응률달 성, 갂단핚프로세스로양방향광고집행 39

40 2. 광고집행동향 4) 싞개념 IPTV 광고상품출시 시청자가직접고른스토리로광고가젂개되는양방향광고 무비커머셜 (Movie-commercial) 출시 (KT) - 시청자가능동적으로참여하기때문에자연스럽게광고에몰입하며광고에대핚싞뢰도증가 - 부산국제광고제에서 크리스탈상 을수상하며 IPTV 양방향광고를국제광고제에서읶정받음 < 무비커머셜 Help me-escape 양방향 Flow> : 시청자가컬러키로직접스토리선택 스토리 A 스토리 B 스토리 C 스토리 D 스토리 E 40

41 Part B. IPTV 가입가구및서비스동향

42 1. 가입가구현황및젂망 년 IPTV 젂체가입가구는 500 만을돌파핛것으로젂망됨 2012 년에도안정적읶성장세로 600 만에가까운가입가구를확보핛것으로보임 IPTV 본격적읶 500 만시대 IPTV 3 사가입가구숚위변동젂망 U+TV (IPTV 3 사비율 10 웏기준 / 단위 : 만명 ) 젂체실시갂 Btv % 19 % 63 % olleh tv (E) 2012(E) 2013(E) 2014(E) 1Q 2011 년 2Q 3Q 4Q(E) 1Q(E) 2012년 2Q(E) 3Q(E) 4Q(E) <IPTV 가입가구젂망 > ( 단위 : 만명 ) BTV U+TV 2011 년 IPTV 젂체가입가구는 500 만을돌파핛것으로젂망 2012 년에는 IPTV 만이가짂차별화된콘텐츠제공및고객맞춤상품출시등으로숚조로운성장세를보이며 600 만가까이증가핛것으로보임 현재 IPTV 3 사중 olleh tv 가입가구비율이약 63% 로가장많음 2011 년 U+TV 의실시갂가입가구가 2 위로올라선것을시작으로, 2012 년 2 붂기경젂체가입가구숚위도 2 위로변동이잇을것으로젂망 * 자료출처 : 나스미디어내부자료및각종기사 42

43 1. 가입가구현황및젂망 2 olleh tv 는스카이라이프와의결합상품읶 olleh tv 스카이라이프 출시이후가입가구가꾸준히증가하고잇음 올해말에는 IPTV 젂체가입가구의 60% 를차지핛것으로보임 olleh tv 스카이라이프가입가구추이 IPTV 3 사가입가구변동현황 , , , ,146, 만 (OTS: 약 50 만 ) ( 단위 : 만명 ) 2010 년 1만 28만 , ( 단위 : 명 ) olleh tv Btv U+TV olleh tv 스카이라이프 (OTS) : olleh tv 의주문형비디오 (VOD) 와스카이라이프의위성방송서비스를결합핚상품 2009 년 8 월출시후현재누적가입자 114 만 6 천명으로집계 2010 년대비 IPTV 3 사모두가입가구증가세를보였고 olleh tv(49% ) 와 U+TV(45% ) 의성장이두드러짐 olleh tv 와스카이라이프의결합상품이큰시너지를형성하여 olleh tv 가입가구증가에큰역핛을함 * 자료출처 : 나스미디어내부자료및각종기사 43

44 2. 콘텐츠경쟁력강화 국내최대의콘텐츠보유사읶 CJ 계열의채널공급과지상파계열 PP 의연내계약젂망에힘입어콘텐츠시대의필수경쟁력을확보핛수잇게됨 1 CJ 계열채널, IPTV 와콘텐츠수급체결 2 지상파계열 PP, 연내 IPTV 채널송출젂망 국내최대콘텐츠보유 MPP 읶 CJ 그룹이 M.net, tvn 등 8 개읶기채널과 VOD 를 IPTV 3 사에제공시작 타 PP 로하여금 IPTV 시장짂입에적극적읶관심을갖도록하는계기가됨 MBC 플러스미디어, SBS 미디어넷, KBS N 등지상파계열 PP 가 IPTV 3 사와채널공급관련협상짂행중 최귺종합편성채널의등장, IPTV 가입자 400 만돌파및 CJ 그룹의참여에힘입어협의가홗발히추짂되며연내송출이젂망됨 44

45 3. IPTV 서비스의영역확장 : Any 서비스 다양핚콘텐츠를누구나, 얶제, 어디서나이용핛수잇는스마트핚 Any 서비스잆따라출시 1 U+TV 싸이월드사짂첩서비스 olleh tv now 와 U+Box 서비스 olleh tv 오픈마켓 출시 Any Contents : 풀브라우저로읶터넷서비스이 용 U+TV에서구글, 트위터, 페이스북등의읶터넷브라우저를풀스크린으로구현 U+TV, 싸이월드사짂첩을대형 TV 화면으로볼수잇는서비스출시 2 Any Where, Any Time Anyone : 얶제어디서든 IPTV 시청 : 누구나쉽게거래하는오픈마켓 olleh tv 의콘텐츠를태블릿 PC 나스마트폰에서시청핛수잇는 olleh tv now 출시 U+TV, LTE 스마트폰출시에맞춰 HD 급고화질콘텐츠중심으로 U+Box 를업그레이드, U+Box 2.0 출시 3 출시 IPTV를통해온라읶쇼핑몰처럼누구나물건을사고팔수잇는 olleh tv 오픈마켓 출시 키워드검색, 상품비교등양방향적기능이구현되어쇼호스트가읷방적으로젂달하는 TV 홈쇼핑의단점을보완 * Any 서비스 : Any Where, Any Time, Any Contents, Anyone * U+Box : 미디어콘텐츠와웹저장공갂에올린파읷을스마트폰 / 패드, PC, U+TV(333채널 ) 등에서바로이용가능핚퍼스널미디어클라우드서비스 45

46 More than Expected!

47 미디어사업실디자인팀

48 진화된증강현실과의만남!! Volkswagen Beetle augmented reality Juiced Up Disney Park National Geographic 3p 4p 5p 크리에이티브한광고기법 3D projection Mapping 6p Fun 한광고사례 온라인광고사례 옥외광고사례 9p 10p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9 Volkswagen Beetle augmented reality Juiced Up 옥외광고판에서갑자기차가튀어나온다면어떨까요? 폭스바겐캐나다 (Volkswagen Canada) 는최근캐나다에서옥외광고 (OOH) 와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이하AR) 을접목한색다른폭스바겐비틀 (Volkswagen Beetle) 의캠페인을진행하였습니다 증강현실 (AR) 구현이가능한 Juiced up이라는어플을스마트기기에다운받아설치하고, 빌보드 / 버스쉘터광고에비추면스마트기기의화면을통해증강현실 (AR) 로구현된폭스바겐비틀 (Volkswagen Beetle) 의광고를볼수있습니다. 버스쉘터광고 Juiced Up 어플을설치 / 실행후버스쉘터광고를비추면 3D 애니메이션으로구성된증강현실 (AR) 광고를노출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대형빌보드광고 Juiced Up 어플을설치 / 실행빌보드광고를비추면 3D 애니메이션으로구성된증강현실 (AR) 광고를노출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0 Disney Park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최근디즈니는타임스퀘어에서디즈니의유명캐릭터를만나볼수있는재미있는캠페인을진행했습니다. 위의그림에서도볼수있듯이, 디지털사인이설치된특정위치에사람이서면그앞에설치된대형스크린을통해바로가까이에서있는디즈니의유명캐릭터들을가상현실 (AR) 을통해만나볼수있도록인터렉티브한캠페인을구성하여참여자가마치디즈니의캐릭터와함께있는듯한착각을일으키는방법으로색다른즐거움을선사하였습니다. 디즈니의다양한캐릭등장대형스크린에가상현실 (AR) 을이용한다양한캐릭을보여주어참여자의즐거움을높였습니다.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1 National Geographic 내셔널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은영국에서증강현실 (AR) 을통해내셔널지오그래픽의 다양한컨텐츠를만나볼수있는캠페인을진행하였습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은영국에서진행된캠페인을통해사람들이특정위치에서면 대형스크린을통해표범, 돌고래, 우주인, 공룡등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만날수있는자연과인류, 문명, 탐험 등의내용을증강현실 (AR) 을통하여인터렉티브하게경험하도록하였습니다 다양한동물과자연체험대형스크린에비춰진자신이마치공룡과함께있는듯한증강현실 (AR) 을경험할수있습니다.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2 3D projection Mapping : Sensodyne repair & protect toothpaste 3D projection Mapping 이란 구조물, 조형물등의외관을정밀하게스캔하고, 특수빔을통해건물표면에 CG 영상을쏘는초대형입체영상방식입니다. Sensodyne repair & protect toothpaste(glaxosmithkline) 펀치를통한벽깨기체험 punch bag 을때리면박물관의벽이무너져내리는독특한체험을제공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영국의 London Science Museum 은참여자가 punch bag 을때리면박물관의벽이무너져내리는독특한체험의 캠페인을진행하였습니다. 박물관앞에설치된 punch bag 을참여자가힘차게내려치면박물관의벽이무너져내리는모습을 3D 프로젝션 맵핑을통해보여지게되는데참여자들의펀치백을치는강도에따라붕괴되는모습을다르게보여주어 재미요소를더했습니다. 기존 3D 프로젝션맵핑의단지화려한테크닉과비주얼연출을넘어서독특한체험을제공한다는부분에서 색다른캠페인이었습니다.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3 3D projection Mapping : Hyundai Accent 2011 Projection Mapping 현대자동차가신형엑센트의프로모션을위해해외에서 3D Projection Mapping 캠페인을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3D Projection Mapping 이건물의외벽이나 자동차객체에직접맵핑을했다면, 현대자동차의캠페인은실제자동차를벽에매달고입체감있고파워풀한비주얼영상을맵핑하여엑센트가지향하는유럽스타일. 그안에서엑센트의포지셔닝을맵핑으로좀더실감나고인터렉티브한캠페인을구성하였습니다.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벽에매달린실제자동차 + 인터렉티브한맵핑영상엑센트를직접벽에매달고영상을맵핑하여좀더입체적인영상구성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4 3D projection Mapping : Jordan Melo M8 shoe water-projections 아래그림을클릭하시면영상을보실수있습니다 벽에 83 ft 워터벽을이용한멋진영상 25m 가량의물벽을피사체로이용하여멋진 3D 프로젝션퍼포먼스를보여줌 뉴욕 Hudson River Park 에서진행된 Jordan Melo M8 basketball shoes 의런칭쇼케이스에서매우인상적인 캠페인이진행되었습니다. Hudson River 의 83 ft(25m) 높이의물을이용하여멋진드리블과워킹, 덩크슛의퍼포먼스를보여주고 마지막에 Jordan Melo M8 을소개하는화면으로구성되었습니다. 대형빌딩이나피사체에서진행했던기존 3D projection 의방식과다르게빔프로젝션과워터퍼포먼스를이용하 여완벽한퍼포먼스로구성되었다는점이매우인상적인캠페인이었습니다.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5 Fun 한온라인광고사례 : 유투브광고의진화. 황금의손이병헌윈저와마이더스 이병헌이손을대면황금으로변화 페이지를걷어내듯화면전환 위의그림을클릭하시면브랜드페이지로연결됩니다. 이병헌을모델로한윈저의브랜딩캠페인입니다. 이병헌이손을대면모든것이황금으로변하는영상이흐르고 갑자기이병헌이화면속에서튀어나오는돌발행동을합니다. 사진속인물들과건배 모델이단순히화면밖으로나온것뿐만아니라, 동전을주고받거나, 서로눈길을 주고받으면서건배도하는색다른화면을연출합니다. 이와같이인터렉티브한스토리속에서자연스럽게광고내용을파악하게되고 마지막장면에바이럴을위한트위터 / 페이스북버튼이노출됩니다. 바이럴을위한트윗 / 페이스북버튼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6 Fun 한옥외광고사례 올드타티머레스토랑광고 (Oldtimer Restaurants) 오스트리아의대형레스토랑의명성답게스케일도엄청난광고입니다 하이네켄옥외광고하이네켄을잡고자하는간절한마음을손모양을통해표현했네요. 그마음이잘전달됩니다. 콜레스톤네추럴 (koleston Naturals) 천연재료로만든염색약회사답게자연과의어울림을잘어필한기발한아이디어의광고입니다. 안전거리를유지하자 공익캠페인광고미국콜로라도에한고속도로에설치된공익캠페인입니다. 캠페인을보니안전거리를꼭유지해야할듯합니다. Copyright 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7 We differentiate your business with network advertising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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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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