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milar documents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7단원 1(252~269)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

10월추천dvd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5 291


120~151역사지도서3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 pb61۲õðÀÚÀ̳ʸ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2003report hwp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CC hwp

<3635B1E8C1F8C7D02E485750>

º´¹«Ã»Ã¥-»ç³ªÀÌ·Î

쌍백합23호3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 D E687770>



(012~031)223교과(교)2-1


01정책백서목차(1~18)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ok.

CC hwp

041~084 ¹®È�Çö»óÀбâ

2002report hwp

해오름summer2009

allinpdf.com

+국듣-해설(001~69p)

(초등용1)1~29

1교시(공통) 2책형.hwp

ad hwp

141018_m

750 1,500 35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소식지수정본-1

기본소득문답2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차 례 4

(001~009)248사회문화(연)

#수능완성 국어 정답A형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 ¿ùÈ£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³»Áö_10-6

82-대한신경학0201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78È£pdf

2),, 312, , 59. 3),, 7, 1996, 30.

hwp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02...~29.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3¿ù.PDF


글청봉3기 PDF용

ad hwp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2015년9월도서관웹용

0.筌≪럩??袁ⓓ?紐껋젾 筌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E (2005).hwp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2003report hwp

2006.5ø˘ øÏæ - ª¡ˆ.pdf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CC hwp

Y Z X Y Z X () () 1. 3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목차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보다 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¾ç¼ºÄÀ-2

!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레이아웃 1

소성해석

성적분석 과목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국어 93점 131 점 95% 2등급 수학가형 49점 103 점 57% 5등급 영어 85점 131 점 93% 2등급 한국사 31점 52점 79% 3등급 화학1 25점 53점 65% 4등급 지구과학 1 28점 55점 71% 4등

<B9ABC1A62D31>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êÇÐ-150È£

기업분석(Update)

Ι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Transcription:

제 1 강운문문학의최종비법 * 6월모평기출문제 * ( 가 ) 한용운, 알수없어요 ( 나 ) 장석남, 배를배며 ( 다 ) 정철, 사미인곡 13. ( 가 )~( 다 ) 의공통점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자연물에인격을부여하여대화의상대로삼고있다. 2 대화체와독백체를교차하여극적효과를높이고있다. 3 색채어를활용하여시의분위기를다채롭게조성하고있다. 4 소재에상징적의미를부여하여주제의식을부각하고있다. 5 의성어와의태어를구사하여화자의상황을구체화하고있다. 14. ( 가 ) 와 ( 나 ) 의시상전개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 가 ) 는구조가유사한문장을반복적으로제시하여시상에통일성을부여하고있다. 2 ( 나 ) 는화자의시선이자신의내면에서외부세계로이동하면서시상이전개되고있다. 3 ( 가 ) 는제5행에서, ( 나 ) 는제3연에서시상의흐름이전환되고있다. 4 ( 가 ) 와 ( 나 ) 모두화자의현재상황을자연현상과대비하며시상을이끌어내고있다. 5 ( 가 ) 와 ( 나 ) 모두수미상관의방식으로시상을완결하여구조적안정감을얻어내고있다. 15. 를참고하여ᄀ~ᄆ을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알수없어요 를비롯한한용운의시는 절대자 라는궁극적존재를탐구하는시이다. 동시에그것은역설에의한구도자로서의자기정립또는자기극복의시이기도하다. 알수없어요 에서는이런점이물음의방식을통해강화되어나타난다. 1 ᄀ : 바람도없는 ~ 오동잎 의이미지와결합되어, 누구 로표현된절대자의존재방식을알려주는군. 2 ᄂ : 푸른하늘 과대조되는것으로, 화자와절대자사이의만남을가로막는번뇌와도같은것이군. 3 ᄃ : 꽃도없는깊은나무 에서만들어진것으로, 절대자의존재에대한화자의회의적태도를드러내는군. 4 ᄅ : 가이없는바다를밟고 와짝을이루어, 무한공간에걸쳐있는절대자의면모를드러내는군. 5 ᄆ : 타고남은 됩니다 와관련되면서, 구도자로서의자기정립에대한화자의열망을역설적으로드러내는군. 16. [A] 에대한감상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사랑을갈구하는화자의행동이생생하게그려져있어. 2 사랑의덧없음을인정하는화자의고백이나타나고있어. 3 배를매는행위의의미가사랑임이비로소드러나고있어. - 1 -

4 사랑의운명적면모가자연의섭리를통해제시되고있어. 5 사랑의속성에대한화자의심화된인식이나타나고있어. 17. ( 나 ) 의 부둣가 와 ( 다 ) 의 수막 을비교한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부둣가 는이별과만남이반복되는시련의공간, 수막 은이별후에정착한도피의공간이다. 2 부둣가 는익명의타인들과어울리는공동체적공간, 수막 은타인들로부터은폐된개인적공간이다. 3 부둣가 는화자가회귀하고자하는과거의공간, 수막 은화자가벗어나고자하는현재의공간이다. 4 부둣가 는사랑하는대상이화자를기다리는공간, 수막 은화자가사랑하는대상을기다리는공간이다. 5 부둣가 는화자가사랑에대한깨달음을얻는공간, 수막 은사랑하는사람의부재를확인하는공간이다 18. 를바탕으로 ( 다 ) 를이해할때, 적절하지않은것은? 남성작가가자신의분신으로여성화자를내세우는방식은우리시가의한전통이다. 궁궐을떠난신하가임금을그리워하면서지은 사미인곡 도이전통을잇고있다. 1 옷 을지어 백옥함 에담아임에게보내려하는것은임금에대한신하의정성과그리움을드러내는행위이다. 2 지상의화자가천상의 달 과 별 을매개로임을떠올린것은군신사이의수직적관계를반영한것으로볼수있다. 3 청광 을보내고자염원하는이유에서시적화자와청자가실제로는신하와임금의관계임을감지할수있다. 4 추운날씨에 초가처마 에비친해는임금의자애로운은혜가신하가머물고있는곳까지미치고있음을암시한것이다. 5 긴긴겨울밤을배경으로차가운 앙금 을통해외로운처지를표현한것은군신관계를남녀관계로치환한결과이다. Ⅰ. 시에서알아야할것들 1. 지문의일반적구성 -상황: 이별, 상실, 부재, 결핍, 부정적현실 -정서: 외로움, 그리움, 고뇌 -태도: 한탄, 동경, 예찬, 지향, 의지 -표현: 이미지, 반어, 역설, 통사구조의반복, 시상전개방식 - 2 -

2. 화자 - 표면에드러난화자 - 표면에드러나지않은화자 3. 시적대상 1 시적화자의말을들어주는청자 2 시적화자가바라보고있는인물, 자연물, 현상, 상황등 4. 상황의양상작품속시적화자또는시적대상이처한시간적. 공간적. 심리적상황 1 긍정적상황 : 해방, 사랑, 자연친화적공간 2 부정적상황 : 사회현실 ( 일제강점기, 전쟁, 억압적현실, 도시문명, 근대화등 ), 상실 ( 이별, 죽음 ) 5. 정서 상황과대상에대한화자의심리적반응 ( 감정, 기분, 생각등 ) - 그리움, 애상, 비애, 쓸쓸함, 고독, 기쁨 6. 태도화자가대상이나상황에대하여취하는자세나대응방식 -자신의삶을반성 ( 성찰 ) 하고있다. -상황에대해긍정적인태도를지니고있다. -현실을변화시키려는의지를지니고있다. 7. 운율 유사한어구반복, 통사구조의반복, 동일한음운반복, 음절수, 음보반복 8. 이미지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공감각적이미지, 복합적이미지 - 상승이미지, 하강이미지, 정적이미지, 동적이미지 9. 사상전개방식 -시간의흐름에따른시상전개 -공간의이동에따른시상전개 -시선의이동에따른시상전개 -수미상관 -선경후정 -이미지의대립에따른시상전개 - 3 -

Ⅱ. 수능완성속의선지들 1. 화자 1 시적화자가작품표면에등장해자신의정서를나타내고있다. 2 화자의교체를통한어조의변화가나타나있다. 3 단정적어조를써서시적화자의의지를강조하고있다. 4 구체적인자연물을통해화자의시적정서를드러내고있다. 5 나무, 황화, 옥골빙혼 등에대해화자는공통으로예찬적태도를취하고있다. 2. 상황 1 시적대상이안타까움을자아낼수있는상황에처해있다. 2 상황에대한부정적인식이작품의바탕에깔려있다. 3. 반복 -시어나시구의반복을통해화자의정서가심화되고있다. -비슷한통사구조를반복해시의의미를강조하고있다. -명사로끝맺은시행을반복하여정서를부각하고있다. 4. 이미지 -시각적, 청각적심상이지배적심상이되고있다. -어둠과밝음의이미지를활용해시적상황을드러내고있다. ( 암매장된생 나는곧재조명될것이다. 밝혀질것이다 / 거울같이환하게.) -가난한어머니의삶의모습을감각적으로형상화하고있다. 5. 표현상의특징 1 사물을의인화하여시상을구체화하고있다. 2 비유를통해대상의외양을묘사하고있다. 3 대구를활용하여대상을만날수없는처지를부각한다. 4 설의적표현을통해대상을만나지못하고늙어버릴까염려하는마음을강조한다. 5 어순의도치를통해의미를강조하고있다. 6 대조의방식을사용해주제의식을부각하고있다. ( 문수사길 관아길, 초목 황화 ) 7 처음과마지막을변주하여시상의반전을꾀하고있다. 8 상대방에게말을건네는방식을사용하여화자의마음을드러내고있다. 9 현재형시제로화자의상황과심정을생생하게제시하고있다. 10 문제의식을상실한소시민적태도를반어적으로비판한것이다. ( 즐거운여행을해다오-상행 ) 11 사물에화자의마음을투영해화자의감정을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12 사투리를구사하여향토적정감을환기하고있다. 13 풍경묘사를통해탈속적인분위기를드러내고있다. - 4 -

Ⅲ. 수능완성현대시작품정리 작가작품명특징 백석흰바람벽이있어자기성찰 ( 가난하지만고결한삶 ) 박재삼겨울나무를보며나무모습과인간의삶대응 ( 원숙함 ) 김남조설일삶에대한깨달음과다짐 김소월삭주구성 3 음보민요적율격 문정희찬밥어머니의희생 박목월만술아비의축문사투리구사, 화자의교체 ( 만술아비 - 누구 ) 함민복어민후계자함현수화자의교체 ( 젊은어민 - 시인 ) 문태준노모비유를통한대상의외양묘사 ( 주름 골짜기 ) 오장환소야의노래감정이입 ( 산짐승의우는소리 ) 김광규상행반어적표현 ( 보다긴말을하고싶으면침묵해다오 ) 김규동나비와광장시어의대조 ( 제트기 흰나비 ), 대결의지 김기택멸치딱딱함 ( 햇빛 ) 부드러움 ( 물결 ) 이문재광화문, 겨울, 불꽃, 나무자연의섭리를따르지않는인간비판 기형도질투는나의힘질투로가득찬삶 정호승뒷모습절망적이고암울한뒷모습과극복의지 안도현고니의시작시쓰기에대한반성 이상거울현실적자아와내면적자아의분열 최승호통조림으로만리장성을현대문명비판 천양희아침마다거울을세상이잘못읽은삶에대한의지 김평엽간장독을열다어머니의삶과인내에대한화자의예찬 오장환고향앞에서고향앞에서느끼는그리움과서글픔 - 5 -

김경린태양이직각으로떨어지는서울전후도시속에서의고독과불안한내면 황동규먼지칸타타삶에대한관조 한용운사랑의끝판임에대한연모와새로운세계에대한출발의지 박성룡 노송부 순리에따르는삶의자세 정지용 석류 석류열매를맛보며느끼는애틋한정감 김명인 그대의말뚝 친구의죽음에서느끼는회한 최하림 밭고랑옥수수 평범한일상과대자연의진리 Ⅳ. 수능완성고전시가작품정리 작가 작품명 특징 작자미상 사제가 ( 규방가사 ) 아우에대한그리움 ( 규방가사 ) 어무적 유민탄 ( 한시 ) 관리들의부패에대한비판과풍자 최립 삼각산문수사 ( 차문수승권 ) 문수사에다시가고싶은소망 ( 관직 ) 권섭 십육영 ( 연시족 ) 예찬적태도 ( 소나무, 국화, 매화, 대나무 ) 정학유 농가월령가 ( 월령체가사 ) 농가일과풍속소개 이황 만보 ( 한시 ) 학문적성취를얻지못한삶에대한아쉬움 작자미상 대천바다한가운데 ~( 사설시조 ) 임이신중한판단을하기를바라는마음 권필 충주석 ( 한시 ) 권력가와아첨하는문장가비판 작자미상 형장가 춘향이의고난과지조 이제현 감회제2수 지나온삶에대한성찰 ( 절개, 늙음 ) 김부식 제송도감로사차혜원운 아름다운자연, 속세의삶반성 이색 관물 만물의관찰을통해이치를깨달음 < 고전시가의단골주제 > 그리움 ( 임, 가족 ), 자연친화적삶, 풍류, 안분지족, 연군지정, 우국지정, 지조 - 6 -

제 2 강산문문학의최종비법 * 6 월모평기출문제 - 황석영. 가객 26. 위글의서술상특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시대적배경을드러내는소재를통해시간의역전을보여주고있다. 2 동일한사건을여러번서술하여그사건의의미를강조하고있다. 3 서술자가사건을이야기속에서전달하다가이야기밖에서전달하고있다. 4 인물의표정변화와내면변화를반대로서술하여그인물의특성을부각하고있다. 5 서술자가관찰자의입장에서사건을객관적으로전달함으로써사실성을높이고있다. 27. ( 가 ) 와 ( 나 )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1 ( 가 ) 에서는두인물간의대립을통해갈등이고조되고있다. 2 ( 나 ) 에서인물이겪는갈등은타인과의관계를통해해결되고있다. 3 ( 가 ) 와 ( 나 ) 에내재되어있는인물의내적갈등이 ( 나 ) 에서해소되고있다. 4 ( 나 ) 에비해 ( 가 ) 에서인물의성격변화가두드러지게드러나고있다. 5 ( 가 ) 의저자사람들과 ( 나 ) 의짐승들은서로다른이유로모여들고있다. 28. ᄀ과ᄂ의공통적기능으로적절한것은? 1 수추의자기확인을매개한다. 2 수추가처한고난을상징한다. 3 수추의과거회상을유도한다. 4 수추를세상으로부터격리한다. 5 수추의불가피한운명을암시한다. 29. 를참고하여위글속의 예술가 작품 사회 수용자 의관계를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예술작품의수용은예술가와작품, 예술가와수용자, 작품과사회, 작품과수용자사이의관계와작품자체에대한종합적이해를통해이루어진다. 1 다리아래에서 수추 의첫노래를들은 나 는수용자로서작품자체에자극받아예술가에대한관심을보이고있군. 2 수추 의첫노래를듣고저자사람들이돈을내던지는것을본 나 는작품이수용자에게끼치는영향력을깨닫고있군. 3 수추 의얼굴을보고난뒤에그의두번째노래를들은저자사람들은작품을예술가와연계하여수용하고있군. 4 강을건너간뒤에노래를부르는 수추 는자기작품속에형상화된사회에대해수용자가보인반응을의식하고있군. 5 강을건너간뒤에거문고를부숴버린후, 수추 는예술가인자신의용모와자기작품의관계에집착하지않게되었군. - 7 -

* 6월모평기출문제 - 임진록 34. 위글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힘의우위를바탕으로갈등이해결되고있다. 2 인물의외양을묘사하여성격을제시하고있다. 3 과장된비유를활용하여상황의급박함을드러내고있다. 4 전기적 ( 傳奇的 ) 요소를활용하여비현실적장면을부각하고있다. 5 공간이국내에서국외로바뀌면서서사적긴장감이고조되고있다. 35. 사명당 과 송정 사이의갈등에대한이해로적절한것은? 1 제삼자를통한의사소통과정에서생긴오해에서비롯된다. 2 외교적문제의핵심사안에대한인식의차이에서비롯된다. 3 사대부의사회적소임에대한서로다른이해에서비롯된다. 4 사명당의종교적신념과송정의윤리적신념의충돌에서비롯된다. 5 사명당은명분과직위를, 송정은신분을중시하는데에서비롯된다. 36. 를참고하여위글을감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임진록 은임진왜란이라는역사적사실을소재로한역사군담소설로서, 역사에허구를더해전란으로인해상처받은민족적자존감을보상하면서전란의피해와책임에대한민중들의생각과정서를반영하고있다. 이를위해신이한능력을지닌주인공을통해조선인의우월성을드러내거나때로는역사적근거가부족한가공의사건을형상화하기도했다. 1 사명당의복수를통해, 국토가유린되는과정에서받은민중들의고통을보상하고있군. 2 초인적능력을지닌사명당의모습을부각하여, 왜에대한조선인의우월성을드러내고있군. 3 부사에대한하인의비판적인발언을통해, 전란후지배층에대한민중들의인식을엿볼수있군. 4 왜왕이항복하는모습을반복적으로보여주어, 전란으로훼손된민족적자존감의회복을꾀하고있군. 5 양반대신승려사명당을주인공으로설정하여, 전란후종교를중심으로상하층이단결하는모습을형상화하고있군. 37. ᄀ의상황을나타내기에가장적절한것은? 1 울며겨자먹기 2 옆구리찔러절받기 3 울려는아이뺨치기 4 미련한사람곰잡기 5 뱀이용되어큰소리하기 - 8 -

Ⅰ. 소설에서알아야할것 1. 소설읽기의핵심 - 인물, 사건, 배경 2. 장면구분 - 시간의변화, 공간의변화, 새로운인물의등장 3. 인물의성격제시방법 간접적제시 인물의행동이나대화를통해보여줌 ( 보여주기, 극적제시 ) 직접적제시 서술자가직접적으로설명함 ( 말하기, 분석적제시 ) 4. 갈등의유형 1 내적갈등 2 외적갈등 : 개인과개인 / 개인과사회 / 개인과운명 / 개인과자연 5. 시점 : 작품속의사실을어디에서얼마만큼관찰하고전달하느냐에관한서술자의위치 6. 서술자의태도 우호적태도 / 부정적태도 / 중립적태도 7. 구성 1 평면적 ( 순행적 ) 구성 / 입체적 ( 역행적 ) 구성 2 액자식구성 : 하나의이야기속에또다른이야기를지니는구성 8. 고전소설의특징 1 선인과악인의분명한대립 ( 충신 간신, 현모양처 악처 ) 2 비현실적내용, 전기적 ( 傳奇的 ) 요소 : 현실적인것과거리가먼기이한내용 3 편집자적논평 : 서술자가작품에직접개입하여사건이나인물의언행에대하여자신의주관적견해 ( 감정 ) 을드러내는것 4 우연적인사건전개 5 권선징악의주제 6 이원적공간 : 천상, 수궁, 지하국- 현실 - 9 -

9. 고전소설의유형별특징 1 영웅ㆍ군담소설영웅과악인의대결, 전쟁에서의승리 - < 조웅전 >, < 유충렬전 >, < 임진록 >, < 임경업전 >, < 박씨전 >, < 소대성전 >, < 홍길동전 >, < 전우치전 >, < 김원전 >, < 홍계월전 >, < 금방울전 > 2 가정소설 일부다처제로인한처첩, 자녀와의갈등 - < 사씨남정기 >, < 장화홍련전 >, < 콩쥐팥쥐전 > 3 애정 염정소설남녀간의사랑과이별, 그리고해후 - < 춘향전 >, < 운영전 >, < 숙향전 >, < 숙영낭자전 >, < 이생규장전 >, < 채봉감별곡 >, < 윤지경전 >, < 백학선전 > 4 판소리 판소리계소설 - < 수궁가 >, < 춘향전 >, < 흥부전 >, < 심청전 >, < 적벽가 >, < 배비장전 >, < 옹고집전 > 해학과풍자 : 비극적상황에서도웃음을자아내는해학, 부정적대상에대한풍자 장면의극대화 : 특정장면을반복 열거함으로써생동감과리듬감을준다. 운문체 (4.4조의리듬 ) 언어사용의이중성 : 서민의언어 ( 비속어, 언어유희 ) 와양반의언어 ( 고사인용 ) 상투적비유나관용어의빈번한사용 5 우화소설 동식물이나기타사물을의인화하여쓴소설. 교훈적 풍자적인성격 - < 장끼전 >, < 서동지전 >, < 두껍전 >, < 까치전 > 6 박지원의한문소설무능하고부패한양반과사회의모순비판 - < 호질 >, < 양반전 >, < 허생전 >, < 예덕선생전 > Ⅱ. 수능완성속의선지들 1. 서술자 1 서술자의체험과그에대한생각을중심으로이야기를전개하고있다. ( 나 의시각-윤흥길, 황혼의집 ) 2 서술자가관찰자적입장에서사건을제시함으로써평가를독자에게맡기고있다. 3 전지적시점으로인물의심리를드러내고있다. 4 사건에대한서술자의주관적평이제시되어있다. 5 간접경험한사건에대해서술자의시각을드러내고있다. 6 공간적배경에따라서술자를달리하여상황을입체적으로드러내고있다. - 10 -

문제. 를참고하여ᄀ ~ ᄆ에대해반응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소설에서서술자는어떤이야기를독자에게중개한다. 서술자는이야기를전달하면서자신의시점으로전달하기도하지만등장인물의시점을빌려전달하기도한다. 특히한인물을다른이름으로부름으로써등장인물간의심리나정서, 등장인물에대한서술자의입장이나태도등을효과적으로드러낸다. 1 ᄀ이여자 : 영수부인의눈에비친안라를표현한말로, 안라에대한영수부인의부정적감정이묻어나는군. 2 ᄂ이부인 : 영수부인을가리키는말로, 등장인물의눈을빌리지않고서술자가영수부인을바라보고있군. 3 ᄃ모친 : 영수부인을 모친 으로표현한것을보니, 서술자는보배의눈을빌려영수부인을바라보고있군. 4 ᄅ딸 : 보배를지칭하는말로, 서술자가영수부인의시선을통해보배를바라보고있음을알수있군. 5 ᄆ영감 : 영수부인의눈에비친영수를표현한말로, 영수의무능함에대한영수부인의생각이드러나있군. < 수능완성실전편 31쪽, 염상섭, 양과자갑 > 2. 인물 1 인물들이생각한내용이직접적으로서술되어있다. 2 인물들의대화전후에인물의의도와심리가직접적으로설명되고있다 3 인물의내면의식묘사를중심으로서술하고있다. 3. 사건 1 시간의흐름에따라사건이진행되고있다. 2 시간이경과하면서긴장감이점차고조되고있다. 3 사건전개과정에서인물의심리변화가나타나고있다. 4 불연속적인사건을통해이야기가진행되고있다. ( 오래된정원 ) 5 극적인반전을제시하여사건해결의실마리를풀고있다. ( 댈러웨이의창 ) 6 원인이드러나사건전개의개연성을더해주고있다. ( 황월선전 ) 7 사건전개과정에전기적 ( 傳奇的 ) 요소가나타나있다. ( 숙영낭자전 ) 4. 말하기방식 - 상대방의이기심을자극하며협조를강요한다. - 발화자가근거를들어가며상대방을설득하고있다. 5. 기타 1 인물의사연을요약적으로제시하고있다. 2 잦은장면전환을통해사건전개에속도감을부여하고있다. 3 아이러니에대한이해 - 11 -

( 언어적아이러니 / 극적아이러니 : 주인공이자기가체험하는사건이자신이생각하는것과는전혀딴판인데도모르고행동하는것 ) -제목은 금따는콩밭 이지만실질적으로는 금을못따는콩밭 이라는점에서언어적아이러니가나타난다. -이작품에서는아이러니를통해일년고생해서농사를지어보아도빚만지게되는사회적모순을보여주고있다. - 수재 라는이름이표면적으로는뛰어난인재를의미하지만그의판단이잘못되었다는점에서언어적아이러니가드러난다. -금이나오지않는다는것을수재와독자는알고있으나영식과아내는알지못하고기뻐한다는대목에서극적아이러니가나타난다. 4 통과제의의과정 - 숙영의시련은사랑의완성을위한통과제의의과정으로볼수있다. Ⅲ. 수능완성현대소설작품정리 작가 작품명 특징 김유정 금따는콩밭 영식의성격변화 ( 성실한농민 허황된욕망 ) 박영준 모범경작생 길서의배신행위 동네사람들의분노 윤흥길 황혼의집 1인칭서술자 ( 유년 ), 전쟁의폭력성 홍성원 삼인행 세대간의갈등 ( 젊음의충격 노인들의지혜 ) 박성원 댈러웨이의창 가짜가진짜가되는세상 ( 반전 ) 염상섭 양과자갑 영어로돈을벌려는세태에대한비판 황석영 오래된정원 시대적고찰, 가정의소중함 채만식 탁류 식민지시기의몰락한인물 최정희 풍류잡히는마을 소작인의삶 윤대녕 올빼미와의대화 자신의또다른모습과만남 ( 정체성의혼란 ) - 12 -

Ⅳ. 수능완성고전소설작품정리 작품명 특징 금방울전이원적공간 ( 지하국 ) 숙영낭자전 토끼전 전기적 ( 傳奇的 ) 요소 ( 가슴에박힌칼이빠지지않음. 가슴의구멍에서청조세마리가나옴 ) 편집자적논평 (~ 어찌기이한일이아니리오 ) 공간의대립구조 ( 수궁 : 지배층의공간 육지 : 피지배층의공간 ) 지리산로미봉진기이한이야기채록 ( 신선, 귀신, 이인, 여성 ) 꼭두각시전 결혼하고자하는노처녀의욕구 신유복전영웅의승리 ( 명나라땅에서조선장수의전투 ) 최랑전황월선전매화전용문몽유록 남녀의비극적인사랑계모로인한가정의해체남녀의순수한사랑과시련꿈속에서만난화림선비들의입을통해듣게된황석제공의사연 Ⅴ. 극문학에서알아야할것들 1 서술자가없기때문에인물의행동과대사를통해서사건이전개된다. 2 모든이야기를관객의눈앞에서현재화시켜표현한다. 3 무대형상화과정 ( 무대장치, 배우의행동과대사방식, 의상, 분장, 음향효과, 조명, 배경음악등 ) 4 대사 : 대화 ( 對話 ) / 독백 ( 獨白 )/ 방백 ( 傍白 ) 5 시나리오용어 : E(Effect), O.L( 오버랩 ), C.U( 클로즈업 ) Ⅵ. 수능완성극문학작품정리 작가 작품명 특징 오태석 부자유친 아버지와아들간의갈등 ( 영조-사도세자 ) 임희재 마부 마부의애환, 수원댁의인간적면모 박조열 오장군의발톱 인간의순수함을파괴하는전쟁에대한고발 이강백 호모세파라투스 분단을고착화하는현실에대한비판과풍자 이근삼 어떤노배우의마지막연기 무명노배우의고독과고단한삶 - 13 -

제 3 강비문학의최종비법 1 - 인문, 사회, 예술 * 6 월모평기출문제 19. 위글의내용과일치하지않는것은? 1 오늘날에이르기까지역사는수사학의범위안에서점차발전되어왔다. 2 헤로도토스는 역사 에서페르시아전쟁의원인과결과를서술하였다. 3 역사의어원이되는 histor 라는단어는재판과정에서증인을지칭할때쓰였다. 4 사람들이역사를 삶의학교 라고인식한것은역사에서교훈을얻고자기대했기때문이다. 5 역사 의등장이후, 사람들은역사서술의효용성을과거를통해미래를예측하는데에서찾았다. 20. 위글을바탕으로 에대해반응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필라르코스는자신이쓴역사서에서독자들의동정심을일으키고주의를끌만한장면들을세세히묘사하고있다. 역사가는그런과장된묘사로독자를감동시키려고애쓰면안된다. 또비극작가들처럼등장인물들이했을법한말을상상하여서술해서도안된다. - 폴리비오스, 세계사 - ( 나 ) 역사가는무엇보다거울같은마음을지녀야한다. 거울은맑고밝게빛나며왜곡이나채색함이없이사물의형상을있는그대로보여준다. 역사가가말하는것, 즉사실은스스로말한다. 그것은이미일어난일인까닭이다. - 루키아노스, 역사에대하여 - ( 다 ) 과거사에대해, 그리고인간의본성에따라언젠가는비슷한형태로다시나타날미래의일에대해명확한진실을알고자하는사람이라면내책을유용하게여길것이다. -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전쟁사 - 1 ( 가 ) 의 필라르코스 는수사학적역사서술을했다고보아야겠군. 2 ( 나 ) 는역사가의덕목인정확성과객관성을 거울 로표상하고있군. 3 ( 다 ) 의투키디데스는순환사관에입각하여자신의저작의효용성을내세우고있군. 4 ( 가 ), ( 나 ) 는모두과거사를가감없이전달하는것을중요시하고있군. 5 ( 가 ), ( 다 ) 는모두역사서술에서교훈성보다설득력을중시하고있군. 21. ᄀ의입장에서호메로스의 일리아스 를비판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직접확인하지않고구전에만의거해서술했으므로내용이정확하지않을수있다. 2 신화와전설등의정보를후대에전달하면서객관적서술태도를배제하지못했다. 3 트로이전쟁의중요성은인식하였으나실제사실을확인하는데까지는이르지못했다. 4 신화적세계관에따른서술로인해과거에대해정확한정보를추출해내기어렵다. 5 과거의지식을습득하는수단으로사용되기도했지만과거를정확히탐구하려는의식은찾을수없다. 22. 를바탕으로할때, 합성어의구성방식이 a와같은것은? 합성어는어근과어근이결합하여만들어진단어이다. 용언의경우, 합성어내부의구성방식에따라 주어 + 서술어 로해석되는것, 목적어 + 서술어 로해석되는것, 부사어 + 서술어 로해석되는것 - 14 -

등으로나눌수있다. 1 멍들다 2 빛내다 3 힘쓰다 4 그늘지다 5 남다르다 < 예술지문 > 32. ᄀ의사례로보기어려운것은? 1 한그림에서화면안의직사각형틀이인물을가두고있는데, 팔과다리는틀을빠져나와있어역동적인느낌을준다. 2 한영화에서주인공이속한공간의문이나창은항상닫혀있는데, 이는주인공의폐쇄적인내면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3 한그림에서문이라는이차프레임을이용해관객의시선을유도한뒤, 정작그안은실체가불분명한물체의이미지로처리하여관객에게혼란을준다. 4 한영화에서주인공이앞집의반쯤열린창틈으로가족의화목한모습을목격하고계속지켜보는데, 이차프레임으로사용된창틈이한가정의행복을드러내는기능을한다. 5 한영화는자동차여행장면들에서이차프레임인차창을안개로줄곧뿌옇게보이게하여, 외부풍경을보여주며환경과인간의교감을묘사하는로드무비의관습을비튼다. 33. 문맥상 a( 조성되기도 ) 와바꾸어쓸수있는말로가장적절한것은? 1 결성 ( 結成 ) 되기도 2 구성 ( 構成 ) 되기도 3 변성 ( 變成 ) 되기도 4 숙성 ( 熟成 ) 되기도 5 형성 ( 形成 ) 되기도 < 언어지문 > 42. 의 a e 중, 2인칭대명사 의역할을하고있는것은? 한상무 : 김부장, 일찍왔군. 많이기다렸나? 김부장 : a 상무님도때맞춰오셨네요. 저도방금도착했어요. 그나저나저희고모님이오늘은좀늦으시는군요. 한상무 : 뭘, 아직 5분도안지났는데. 그러고보니 b 고모님뵙는게몇년만인가? c 우리를친자식처럼챙겨주셨지. 김부장 : 어, 저기 d 내외분이같이오시네. 여깁니다. 고모, 고모부! 고모 : 어머! 이게누구야? 한상무아니야? 우리 e 김부장잘좀부탁드려요. 1 a 2 b 3 c 4 d 5 e < 사회지문 > 47. 위글의전개방식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두견해의특징과장단점을제시하고있다. 2 두견해를시간적순서에따라설명하고있다. 3 두견해가서로인과관계에있음을논증하고있다. 4 두견해의공통점을부각하여논지를강화하고있다. 5 한견해의관점에서일관되게다른견해를비판하고있다. - 15 -

Ⅰ. 비문학에서알아야할것 유형 핵심정보의이해 : 주로글에가장적합한제목을묻거나중심화제가무엇인지묻는형식, 또는글쓴이가상정한 핵심적인질문이무엇인지를묻는형식으로출제된다. 유형 외적준거에따른평가 : 주로글쓴이의관점, 혹은글에서소개한인물이나학파의견해를기준으로 의상황을평가해보는형식으로출제되며, 반대로 에제시된관점에서글쓴이, 또는글속인물이나학파에대해적절히평가할수있는지묻는형식으로출제되기도한다. 유형 서술상의특징파악 : 주로각문단의역할과글의전체적구조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 설명이나주장의과정에서드 러나는서술상의특징을파악할수있는지를묻는형식으로출제된다. 유형 근거의추론 : 우선글쓴이의주장, 혹은그와관련이있거나그에반대되는주장을정확히이해하고, 해당주장을논리적으로뒷받침할수있는근거를고르라는형식으로출제된다. 유형 정보의추론 : 글에명시되어있지않은내용에대한추론의적절성여부를판단하는능력을평가하는유형이다. 논리적으로타당한추론은글속에담긴정보를바탕으로이루어져야하므로, 주로해당추론의근거가지문속에있는지를변별해야하는문제로출제된다. 유형 구체적상황에적용하기 : 글이설명하고있는개념이나용어, 또는현상을특정한사례에구체적으로적용해보았을때그정합성이나적절성여부를판단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유형이다. 주로적절한사례를직접고르라고하거나, 구체적상황을 로주고지문내용이적절하게적용된것을고르라는형식으로출제된다. 유형 세부정보의확인 : 일반적으로세부정보는글전체의중심내용과유기적인관련을맺고있다. 따라서글의문맥적흐름에따라필요한정보들을정확하게확인할수있는지, 주어진정보의앞뒤문맥을고려하여특정정보의의미를제대로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하는문제가주로출제된다. 유형 반응의적절성평가 : 지문에제시된다양한정보를정확히파악하고, 이에대한해석과정을통해적절한반응을보이고있는지를평가하는유형이다. 주로글의내용, 즉글쓴이의견해, 관점과태도등을제대로이해하고있는지, 글에제시된정보를바탕으로적절한해석과비판이이루어지고있는지를묻는형식으로출제된다. - 16 -

Ⅱ. 수능완성속서술방식의선지들 1 처음에제시한의문점을마지막에풀고있다. 2 구체적인예를들어추상적인개념을설명한다. 3 비유적진술을활용하여화제의이해를돕는다. 4 개념이정립되는과정을중심으로논의를전개한다. 5 묻고답하는방식을활용하여독자의관심을환기한다. 6 논의대상에대해살펴본후개념을정의하고있다. 7 다른대상과대조하여화제의특성을설명하고있다. 8 대상을분류하고특징을각각설명한다. ( 승무의춤사위-모음사위, 뿌림사위, 휘감는사위, 활개펴기등 ) 9 문제를제기하고그에대한해결방법을제시하고있다. 10 대상의특징을나열하면서설명하고있다. ( 보조사 만 - N만해도, N만 V도, N만 V면 ) 11 현상에대한정보를제공함으로써일반적상식의오류를지적하고있다. Ⅲ. 수능완성속의비문학지문 칸트의도덕론 < 수능완성유형편 95쪽 > 어떤행위가옳은지그른지를그행위의결과에기초해서판단하는결과주의와달리, 칸트의윤리학은동기에기초를두고그행위의도덕성여부를판단한다. ᄀ칸트의관점에서도덕적인행위는의무의식에서비롯되어수행된행위이다. 따라서자신의원래성격에해당하는 경향성, 어떤대상에대해순간적으로갖게되는연민같은 느낌, 장차얻게될 이익의가능성 등으로부터비롯된행위는도덕적행위가아니다. 이처럼칸트에게있어서행위의동기는행위자체나그결과보다훨씬더중요하다. 왜칸트는행위의동기에그토록집중했을까? 이에대한한가지답은그가모든사람이도덕적일수있다고믿었다는데있다. 우리는우리가통제할수있는것들에대해서만도덕적으로책임이있는데, 행위의결과는종종우리의통제밖에있으므로그것에의거해도덕적책임을물을수는없다는것이다. 마찬가지로우리는우리의감정적반응에대해완벽한통제력을가질수없기에, 이것들역시도덕적이냐아니냐를판단하는본질적기준이될수없다. 만일도덕이모든이성적인간들에게가능한것이려면그것은전적으로의지에, 특히우리의의무의식에기초해야만한다는것이칸트의생각이다. 칸트는우리가특정한목적을달성하기위해준수해야할일, 또는어떤처지가되지않기위해회피해야할일에대한것을가언적명령이라고했다. 예컨대 남들에게존경받는사람이되려면진실만을말해야한다. 거나 감옥에가지않으려면사람을죽이지말아야한다. 같은것들이다. 가언적명령과달리, 우리가이성적인간으로서가지는일정한의무를정언적명령이라고한다. 이는 언제나진실을말해야한다. 거나 결코사람을죽여서는안된다. 처럼절대적이고무조건적인의무이며, 이에복종함으로써뒤따르는결과가어떠하든그와상관없이우리가따라야할명령이다. 칸트는이와같은정언적명령들의체계가곧도덕이라고보았다. 3. ᄀ의사례로가장적절한것은? 1 욕심없는성품으로인해, 희진은식당에서순서를새치기하는친구에게웃으며자기자리를양 - 17 -

보했다. 2 학생회장선거에출마한기석은솔선수범하는리더라는이미지로선거에서이기기위해매일화장실청소를했다. 3 자선구호활동에대해부정적인생각을가진규혁은한노숙인의사정을우연히듣고갑자기동정심이일어서, 모아둔용돈을그에게주었다. 4 2층난간에서실수로화분을떨어뜨린지숙은때마침도망치던강도가그화분을머리에맞고주저앉아붙잡히는바람에포상금을받게되었다. 5 영수는몸도아프고텔레비전야구중계도보고싶어서그냥집에있고싶었지만, 친구와의약속을지키는게의무라고생각하여경식을만나러나갔다. 방송프로그램의특징 < 수능완성유형편 102쪽 > 시장에서거래되는방송프로그램은여느상품들처럼 저장성, 소구대상세분화 를기준으로분류될수있다. 예를들어자연다큐멘터리는시기에구애받지않고방영될수있기때문에일정시기가지나도상품으로서의가치를잃어버리지않는것이대부분이다. 이는저장성이 (+) 임을나타낸다. 그리고다수의불특정시청자를대상으로방영되기때문에소구대상세분화는 (-) 에해당한다. 하지만아동용애니메이션은저장성외에소구대상세분화도 (+) 이며, 시의성이강한보도프로그램은저장성과소구대상세분화가모두 (-) 이다. 방송프로그램은 저장성 과 소구대상세분화 를기준으로여러유형으로분류될수있기때문에방송프로그램의제작, 판매, 구매등을위한투자전략도그에맞게수립되고있다. ᄀ저장성이 (+) 이고소구대상세분화가 (-) 인프로그램일수록저장성이 (-) 이거나소구대상세분화가 (+) 인프로그램보다더큰이익을기대할수있다. 그래서방송사는주로저장성이 (+) 이고소구대상세분화가 (-) 인프로그램에투자를하려고한다. 그런데최근에는다채널, 다매체시대의도래로채널의전문화와차별화가이루어지면서저장성이 (+) 이면서도소구대상세분화가 (+) 인프로그램에대한공급과수요도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7. ᄀ의근거로적절한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저장성이좋더라도소수의시청자를대상으로한프로그램은여러규제에묶여방송이제한된다. ㄴ. 저장성이좋고누구나쉽고재미있게시청할수있는프로그램이그렇지않은프로그램보다시청자수가많을수있다. ㄷ. 저장성이좋더라도전문화되지않은프로그램은시청자들의다양한욕구를충족시켜주지못할수있다. ㄹ. 저장성이좋고소구대상이정해지지않은프로그램은언제든지방송이가능해새로운프로그램의제작으로인한비용을절감시켜줄수있다. - 18 -

칸딘스키의미술 < 수능완성실전편 37쪽 > 과거의전통회화는원근법과입체적표현방식을이용해외부대상을사실적으로재현함으로써그것이지닌의미를드러내려고했다. 하지만현대회화는입체감과원근법적공간을해체하고순수한색과형의유희를추구함으로써사실적재현을포기했다. 이것은또다른회화의가능성을보여주는것이었다. 러시아출신화가바실리칸딘스키는현대회화에서최초로추상으로여겨지는 무제 를그린화가이다. 그는회화에서일체의재현을포기하고색채와형태만으로표현함으로써회화의완전한자율성에도달하고자했다. 이런점에서그의추상회화는대상에서의미를분리하여그것을배제한다고볼수있다. 하지만그는자신의추상회화가무조건의미를배제하는것은아니며, 오히려자신의추상회화는정신적인것의표현이라고믿었다. 칸딘스키는 예술가는무엇인가전달하지않으면안된다. 예술가의임무는형식을지배하는것이아니라내용에적합한형식을만드는데있기때문이다. 라고주장했다. 여기서그는화가가전달해야할그 무엇 이란대상이아니라예술의영혼, 즉정신적인것을가리킨다고하였다. 그래서그는형태가추상적이더라도그것은세계의 재현 이아니라내면의 표현 이될수있다고보았다. 다시말해칸딘스키는색채와형태의순수한조형요소로만이루어진그림을통해인간의내면세계를표현하려고하였다. 그렇다면아무것도재현하지않는회화로어떻게정신적인것을표현할수있을까? 칸딘스키는그실마리를음악에서찾았다. 그는음악이현실을나타내지않지만우리에게깊은정서적울림과정신적감동을준다고생각했다. 그래서음악을현대회화의모범으로제시하고, 음악처럼회화가인간의내면을표현할수있도록음악의화성학에해당하는회화의화성학을수립하고자하였다. 46. 의관점에서칸딘스키의 추상회화 를평가할때, 가장적절한것은? 추상회화에묘사된대상은그이미지가모호하다. 추상회화는감상자에게모호하고혼란한의미를주는암호일뿐이다. 그런데암호에는보통해법이라도있지만추상회화에는객관적인해법도없다. 결국추상회화가말하는것이있다면그것은나와다르게생각하고느끼는사람과는더이상할말이없다는것이다. 1 추상회화는그림에새로운의미를나타냄으로써감상자에게새로운감상법을요구하는것은아닐까? 2 추상회화는외부세계를주관적으로왜곡함으로써오히려부정적현실을잘보여줄수있지않을까? 3 추상회화는전통회화의관습이나제약에서벗어남으로써예술의다양한모습을보여줄수있지않을까? 4 추상회화는순수한조형요소만으로표현됨으로써그림에대한감상자와의소통을가로막는것은아닐까? 5 추상회화는외부세계와의관계보다는그림자체를강조함으로써예술의사회적참여를제한하는것은아닐까? - 19 -

제 4 강비문학의최종비법 2- 과학, 기술, 언어 ( 수성관측에대한역사 < 수능완성실전편 24쪽 > 케플러는태양계의행성들은타원궤도를그리며태양둘레를공전한다는타원궤도의법칙을발견했다. 그리고뉴턴은만유인력의법칙을이용하여그것의타당성을증명했다. 그러나수성의공전궤도를연구하던학자들은관측을통해수성이태양에가장가까이가는근일점이조금씩이동하는세차운동을한다는것을발견하였다. 관측데이터로예측해본수성의공전궤도는시작점과끝점이일치하는닫힌타원이아니라 225,800회공전한뒤근일점이원래위치로돌아오는장미꽃모양이었다. 수성의공전궤도가닫힌타원이아니라는것을처음발견한르베리에는결과도출과정에실수가있지않았나싶어중간과정을거듭검토해보았지만결과는달라지지않았다. 이에대해일부학자들은만유인력의법칙에대해서의심을해보기도했지만, 대다수는뉴턴의이론을거부하기보다다른방향에서수성의미스터리를풀려는시도를했는데, 섭동현상이그것이다. 섭동현상이란어떤천체가운동할때주변의천체들이질량이클수록, 거리가가까울수록더큰인력으로영향을주는현상이다. 이섭동현상이증명된것은허셜이천왕성을발견하면서부터이다. 학자들은만유인력의법칙으로계산한천왕성의궤도가관측한값과차이를보이자섭동력을가진행성이천왕성궤도밖에더있음을예측하였다. 그리고실제관측을통해해왕성을발견하게되었다. 르베리에는수성공전궤도의이상을이러한섭동력을통해설명하기위해뉴턴의법칙을이용해이론상의섭동력을계산했다. 그결과는 100회공전마다금성 278초, 목성 153초, 지구 90초, 토성 7초, 나머지천체들이 3초의영향을미친다는것이었는데, 이는실제관측결과인 574초와는 43초의차이가있었다. 이 43초에대해학자들은해왕성의존재를밝혀낸것처럼불칸이라고부르는미지의행성이수성근방에존재할것으로예측했다. 그러나수성근방을아무리샅샅이조사해도불칸은발견되지않았다. 그러자아인슈타인은중력장에의해시공간이휘어진다는자신의일반상대성이론으로이 43초를설명하려는시도를했다. 아인슈타인에의하면수성은휘어진시공간의곡면을따라돌기때문에 43초의영향을미치는힘을따로설정할필요가없었다. 아인슈타인은방정식을통해수성궤도의휘어진정도를확인한후일반상대성이론을발표하였고, 이는현대물리학의출발점이되는혁신적인사건이었다. 14. 과학적발견의과정이해왕성을발견한과정과가장유사한것은? ( 예측 / 추측 발견 ) 파울리는방사성물질이붕괴할때, 붕괴후총에너지의합이작아진것을보고미지의입자가에너지를가지고달아난다고추측했다. 중성미자 로명명된이미지의입자는검출기가개발되면서그존재가확인되었다. 15. 의 a~e에대응되는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과학이론중하나가주도권을잡아 a패러다임의위치를차지하게되면다수의과학자가그것에근거해연구하게되는데, 이시기를정상과학이라고한다. 이시기에 b패러다임으로설명하기어려운사례들이나타나기도하지만, 과학자들은그런사례들은 c패러다임의틀안에서해결하려고 - 20 -

노력한다. 그러나 d현재의패러다임에서아무리연구해도해결되지않는문제가있다면그패러다 임은위기에직면한다. 이때새로운이론이등장하여문제를더잘설명할수있다면그이론은 e 새로운패러다임의지위를얻게된다. 1 a: 뉴턴의이론 2 b: 수성의공전궤도 3 c: 섭동현상 4 d: 불칸 5 e: 일반상대성이론 음성인식기술의원리와방식 < 수능완성유형편 112쪽 > 음성인식기술은컴퓨터와같은기기가인간의음성을알아듣는기능을구현하는것이다. 컴퓨터가음성을인식하기위해서는사람이발성하는음소, 음절, 단어, 문장등의인식단위신호를패턴으로처리하여 기준패턴 을만들고, 이것으로 음향모델 을만들어컴퓨터에저장해놓아야한다. 그리고소음과음성을구별하여음성의징을잡아낼수도있어야한다. 음성의특징이파악되면, 컴퓨터는저장되어있는음향모델의기준패턴들중에서입력된음성의특징과유사한것을가려내고, 문법적인점검과정을거쳐최종인식결과를내놓는다. 음성인식의첫단계는 음성전처리 이다. 이단계에서는소음과음성을구분하고음성의특징을파악한다. 사람마다목소리나발음특성이다른데다가음성이소음에노출되어있는경우가많아음성의특징을잡아내는것은기술적으로쉽지않은일이다. 그래서음성전처리과정에서는음성신호를아주작은시간단위로자르고각구간별로소리의주파수나에너지가어떻게변하는지를살펴음성의특징을파악한다. 음성과소음의주파수특성과상대적에너지를분석해음성과소음을구분하고음성의특징을파악하는것이다. 음성에서특징을뽑아내는 음성전처리 과정이끝나면 패턴인식 이이루어진다. 이단계에서는 입력패턴 과 기준패턴 의비교가이루어진다. 입력패턴은음성전처리과정을통해파악된음성의특징이며, 기준패턴은음향모델로컴퓨터에저장되어있는것이다. 그런데같은사람이같은단어를말하더라도발음할때마다발음시간이다를수있기때문에두패턴을단순하게비교하면대부분일치하지않는다. 그래서입력패턴과기준패턴의발음시간을같게만들어비교하는 선형정합방식 을사용하는데, 이방식으로도올바른비교가되지않는경우가있다. 이런경우에는입력패턴과기준패턴의발음시간을같게설정할뿐만아니라음파에있는정점들의시간까지일치시켜비교하는ᄀ 동적정합방식 을사용한다. 입력패턴과기준패턴에있는정점들의시간을최대한일치시켜비교함으로써정확성을높이는것이다. 선형정합방식 이나 동적정합방식 은음성인식률이높으나, 인식대상어휘가늘어나면계산량이방대해져음성인식속도가늦어지는단점이있다. 그래서최근많이사용되고있는것이통계학적방식이다. 통계학적방식에서는같은말이라도발음시간이다양하게나타나는음성신호를통계적으로처리하고, 그통계값들로부터뽑아낸정보로수많은음향모델을구성한다. 그리고그음향모델들중에서실제음성신호와가장유사한모델을결과값으로채택한다. 이방법은단어뿐만아니라문장이나대화를인식하는것까지구현할수있고, 인식성능역시높아다방면에응용되고있다. 패턴인식 이끝나면음성인식결과의정확성을높이기위한 언어처리 과정이수행된다. 이과정에서는음성인식기의문법체계에해당하는 언어모델 을참조해입력된음성정보에대한문법적점검이이루어진다. 문법적점검은문법에어울리는문장가운데가장적합한것을찾기위한것이다. 문법적점검이끝나음성인식결과가나오면컴퓨터는그결과에맞는명령을수행하게된다. - 21 -

3. 의 입력패턴 과 기준패턴 을ᄀ의방식으로처리한것을보여주는예로가장적절한 것은? 음운변화현상 음운변화현상 < 수능완성실전편 38 쪽 > 1 인접하는음운에영향을받는음운변화현상 ㄱ. 비음화 : 비음앞에놓인무성자음이같은조음위치의비음으로변하는현상 ex) 국물 [ 궁물 ] ㄴ. 유음화 : ㄴ과ㄹ이만나ㄴ이ㄹ로변하는현상 ex) 신라 [ 실라 ] ㄷ. 축약 : 두개의자음이나두개의모음이이어질때제 3 의한개음운으로바뀌는현상 ex) 좋고 [ 조코 ], 가리어 [ 가려 ] ㄹ. 음절의끝소리규칙 : 자음을끝소리로가진형태소가단독으로발음되거나뒤에자음이뒤따를 때발생하는현상 ex) 갓 [ 갇 ], 갓도 [ 갇도 갇또 ] ㅁ. 경음화현상 : 두개의안울림소리가서로만나면뒤의소리가된소리로발음되는현상 ex) 국밥 [ 국빱 ], 있다 [ 읻따 ] - 22 -

2 음운론적, 형태론적, 통사론적정보에영향을받는음운변화현상 ㄱ. 모음으로시작하는실질형태소앞에발생하는음절끝소리규칙 ex) 겉옷 [ 걷옷 거돋 ] ㄴ. 앞형태소의끝이자음이고뒤에오는어근이나접미사의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 인경 우에 ㄴ 삽입이일어나는현상 ex) 솜이불 [ 솜니불 ], 학생용 [ 학생뇽 ] ㄷ. 용언어간의 ㄹ 탈락 ex) 놀 -+- 는 / 노는 ㄹ. 용언어간이모음으로시작하는어미와결합할때나타나는 으 탈락 ex) 쓰 -+- 어 써 ㅁ. 용언어간말음 ㄴ ( ㄵ ), ㅁ ( ㄻ ) 뒤에오는어미의경음화현상 ex) 안고 [ 안꼬 ] 49. 위글을읽고 의밑줄친부분에서일어나는음운변화를이해한것으로옳지않은것은? ㄱ. 그를아는사람들만모였다. ㄴ. 야식을먹는사람들을보았다. ㄷ. 겨울에도홑옷을입고지냈다. ㄹ. 그는김치를직접담가먹었다. ㅁ. 오늘은이상하게도음정이잘잡히지않는다. 1 ㄱ : 어간에어미가결합할때발생하는현상중하나이다. 2 ㄴ : 인접하는음운조건만으로설명될수있는현상이다. 3 ㄷ : 형태, 통사론적정보를먼저알아야정확한음운현상을알수있다. 4 ㄹ : 두개의모음이이어지면서제3의음운으로바뀐것이다. 5 ㅁ : 형태, 통사론적정보의도움없이도음운변화를알수있다. 등위적관계-계층적관계 < 수능완성유형편 124쪽 > 어휘장 : 의미상서로관련성을지닌어휘들이집단화된것, 단계적으로독립된부분장을거느리는계층구조 두단어가어휘장속에서서로어떠한위치에있느냐에따라크게등위적관계와계층적관계로 나눌수있다. - 23 -

1. 등위적관계 : 두단어가한어휘장에서동일한부분장에소속되어있거나, 서로다른부분장에 소속되어있지만두부분장의층위가동일한관계이다. 1 유의관계 : 두단어가동일한어휘장속에있음. 유의어는흔히의미의유사성과다른문맥에서 의상호교체가능성을기준으로그성립여부를판단함. 예 ) 찻집에서얼굴 /* 낯이둥근여자가기다리고있다. 2 반의관계 : 두단어가서로다른어휘장속에있음. 반의어는의미상여러공통점을가지고있으면서, 다만하나의매개변수가다름으로써성립됨. -중간상태를나타내는단어가없는경우 : 삶 vs 죽음 -중간상태를나타내는단어가존재하는경우 : 크다 vs 작다 -서로상대적관계가성립되는경우 : 부모 vs 자식 2. 계층적관계 : 의미상관련성을지니는두단어가층위를달리하는서로다른부분장에위치하는관계 1 상하관계 : 두단어가한계통상에위치함. ex) 과일-사과, 수박, 배 2 부분관계 : 두단어가한계통상에위치하지않음. ex) 물고기 - 아가미, 지느러미, 비늘 - 24 -

제 5 강듣기, 쓰기, 어법의최종비법 * 6 월모평기출문제 6. 성공적인토론대회준비 에대한글을쓰려고한다. 다음인터뷰에착안하여연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Q. 이번세계탁구선수권대회우승을축하드립니다. 우승비결이무엇인가요? A. 위력적인전진속공이강점인 선수와팀을이룬것이겠죠. 견실한수비를바탕으로상대범실을유도하는저와는찰떡궁합이었던셈입니다. Q. 그렇군요. 준비과정이궁금한데요. A. 까다로운강팀들의경기비디오를분석하면서그들의약점을공략할방안을마련했습니다. 연습경기파트너로 팀을선택했는데요, 작전을검증하고경기감각을끌어올리는데최적의상대라고보았기때문이죠. 출전을앞두고는감독님이지적해주신대로연습경기에서나타났던취약점을집중보완했습니다. 7. 여성고용촉진방안 에대한글을쓰려고한다. 자료의활용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성별고용률변화 ( 나 ) 여성취업장애요인 ( 다 ) 전문가의견 1 ( 가 ) 를활용하여, 최근 20년간여성고용률과남성고용률의격차가거의줄어들지않고있음을지적하고, 그원인을알아볼필요가있음을제시한다. 2 ( 나 ) 를활용하여, 여성취업의장애요인을가정, 사회, 직장차원으로나누어제시한다. 3 ( 다 ) 를활용하여, 정부의노력으로여성고용률을높이고있는선진국의사례를제시한다. 4 ( 가 ) 와 ( 다 ) 를활용하여, 성별고용률격차를줄이기위해서는사회적편견의해소가가장중요하다고주장한다. 5 ( 나 ) 와 ( 다 ) 를활용하여, 여성의고용촉진을위해정부가보육서비스를강화할필요가있다고주장한다. 8. 방과후문화 예술활동활성화 를주제로글을쓰기위해작성한개요이다. 개요를수정 보완하기위한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Ⅰ. 서론 1. 청소년기문화 예술체험의중요성 2. 청소년기자기주도학습의중요성 ᄀ 3.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필요성 Ⅱ.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실태 1. 방과후활동의참여도 ᄂ 2.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만족도 Ⅲ.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문제점 1. 방과후문화 예술활동관련인식부족 ᄃ 2. 방과후문화 예술활동프로그램부족 3. 방과후문화 예술활동비용부담과중 Ⅳ.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활성화방안 ᄅ 1.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에대한인식개선 - 25 -

2. 교과내용중심의다양한프로그램편성 ᄆ Ⅴ. 결론 1 ᄀ : 논지전개상주제와연관성이없는내용이므로삭제한다. 2 ᄂ : 상위항목을고려하여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참여도 로수정한다. 3 ᄃ : Ⅳ-1과의관계를고려하여 방과후문화 예술활동의시간확대 로대체한다. 4 ᄅ : Ⅲ-3을고려하여 방과후문화 예술활동활성화를위한재정지원 이라는하위항목을추가한다. 5 ᄆ : 주제와 Ⅲ을고려하여 학생요구에기반한다양한방과후문화 예술활동프로그램개발 로수정한다. [9~10] 다음은사진전을관람한후작성한소감문의초고이다. 9번과 10번두물음에답하시오. ᄀ사진전에다녀와서수업시간에선생님께서소개해주신사진전에다녀왔다. 그곳에서는 빛공해 의실태를보여주고적절한조명을권장하는취지에ᄂ걸맞는작품들을전시하고있었다. 빛공해 란과도하고불필요한조명으로사람과동식물이입는여러가지피해를말한다. ᄃ어두워야할밤에지나친조명을받으면인체의호르몬분비에이상이생기고생체리듬이깨지며, 식물의생장에도장애가된다고한다. 나는여러작품중특히도시의건물사이에넘쳐나는조명을용암처럼표현한작품을보고큰충격을받았다. 우리가무심코켜놓은불빛들이모여도시를끓게하고있었다니ᄅ. 관람을마치고나오니 빛공해 를주제로한표어대회가진행되고있었다. 사진전에서받은인상이깊었기때문에나도빛공해를줄이기위한실천이필요하다는내용의표어를ᄆ제기하고돌아왔다. 9. 위글을고쳐쓰기위한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사진전의주제가드러나도록ᄀ은 빛공해사진전에다녀와서 로구체화하는것이좋겠어. 2 어문규범에맞지않으므로ᄂ은 걸맞은 으로바꿔야겠어. 3 문단구성을자연스럽게하기위해ᄃ은앞문장과연결하여한문단으로만드는것이좋겠어. 4 글의흐름을자연스럽게하기위해ᄅ은 사진작가의능력이대단하게느껴졌다 로생략된내용을채우는것이좋겠어. 5 문맥에적합하도록ᄆ은 제출하고 로고치는것이좋겠어. 10. 는 표어대회 의조건이다. 이에따라작성한표어로가장적절한것은? 빛공해 줄이기에동참하자는내용을담을것. 비유와대구를활용할것. 1 도시를뜨겁게달구는조명의불빛하늘을슬프게헤매는새들의눈빛 2 무심코불을켜면한숨쉬는나무들당신이불을끄면미소짓는나무들 - 26 -

3 거리의환한조명으로잠못드는사람들당신의손길이편히쉴수있게해줍니다 4 밤하늘을수놓은불꽃들의아름다운향연화려한조명들이선물하는사진속의예술 5 별빛마저삼켜버린솔잎같이따가운불빛아아그립구나! 깜깜한밤하늘의아름다운별빛 11. 의ᄀ의예로만짝지은것은? 부사어는다른말을꾸며주는성분의하나이므로대개문장을구성하는데에꼭필요하지는않다. 그러나어떤서술어는부사어를반드시요구하기도하는데, 이처럼문장의성립에반드시필요한부사어를ᄀ 필수적부사어 라한다. 해당문장의서술어가무엇이냐에따라동일한 체언 + 격조사 구성의부사어라도필수적부사어일수도있고아닐수도있다. 1 나는삼촌과영화를보았다. 어제본것은이것과꽤비슷하다. 2 인공위성이궤도에서이탈하였습니다. 우리는공원에서선생님을만났습니다. 3 그들은몽둥이로멧돼지를잡았다. 왕은그용감한기사를사위로삼았다. 4 이지역의기후는벼농사에적합하다. 나는오후에할머니댁을방문했습니다. 5 선생님께서지혜에게선행상을주셨다. 홍길동씨는친구에게 5만원을빌렸다. 12. 와같이, 밑줄친파생어의의미를적절하게풀어서표현한것은? 밤중에발을헛디디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 잘못디디지 ) 1 그는눈을치뜨고정면을응시하였다. ( 가늘게뜨고 ) 2 문이망가져널빤지를덧대어수리했다. ( 겹쳐대어 ) 3 당시에그나라에는도적이들끓었다. ( 안에서끓었다 ) 4 간호사가환자의팔에붕대를되감았다. ( 친친감았다 ) 5 동생이가마솥속의팥죽을휘젓고있다. ( 원형으로젓고 ) - 27 -

형태소의분류 < 수능완성유형편 143 쪽 > 7. < 보기 1> 을바탕으로 < 보기 2> 를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 보기 1> 형태소는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인데, 자립성유무와의미의실질성유무에따라 다음과같이분류된다. 자립성유무 - 자립형태소 : 단독으로쓰일수있는형태소 - 의존형태소 : 반드시다른말에기대어쓰이는형태소 의미의실질성유무 - 실질형태소 : 구체적인대상, 상태, 동작등을나타내는형태소 - 형식형태소 : 말과말사이의문법적관계만을나타내는형태소 ㄱ. 나는오늘도책을읽었다. ㄴ. 하늘이참푸르구나. < 보기 2> 1 ㄱ을형태소단위로분석하면 나, 는, 오늘, 도, 책, 을, 읽-, -었-, -다 가되겠군. 2 ㄱ에서 나, 오늘, 책 은자립형태소이면서실질형태소이겠군. 3 ㄴ은자립형태소와실질형태소의개수가동일하겠군. 4 ㄱ의 읽- 과ㄴ의 푸르- 는의존형태소이면서실질형태소이겠군. 5 ㄱ의 는, 도, 을 과ㄴ의 이 는의존형태소이면서형식형태소이겠군. 연결어미 < 수능완성실전편 24 쪽 > 11. 의설명을참고하여ㄱ ~ ㄷ을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둘이상의문장을나란히이어서더큰문장을만들때 연결어미 를사용할수있다. 예를들면 봄이오니꽃이핀다. 는두개의절이연결어미 -니 에의해서결합된것이다. 이러한연결어미가사용된문장은독특한의미나통사적특징을지닌다. ㄱ. 인생은짧고예술은길다. ㄴ. 비가와서길이질다. ㄷ. 철수가학교에가려고집을나섰다. 1 ㄱ은앞절과뒤절의자리를바꾸어도의미상큰차이가없다. 2 ㄱ은앞절이뒤절의안으로이동해도의미상큰차이가발생하지않는다. 3 ㄴ은앞절과뒤절의주격조사 이 / 가 대신에 은 / 는 이모두결합할경우어색한문장이된다. 4 ㄴ과ㄷ은앞절과뒤절의자리를바꿀경우의미상큰차이가발생하거나비문이된다. 5 ㄷ은앞절과뒤절의주어가동일하지만, 그주어가앞뒤절에모두나타날경우어색한문장이된다. - 28 -

형용사 다르다 와관형사 다른 < 수능완성실전편 44 쪽 > 12. < 보기1> 의내용을근거로 < 보기2> 를이해할때적절하지않은것은? < 보기 1> 형용사 다르다 는용언의기본적기능인서술기능을갖고있으며, 비교가되는두대상이서로같지아니하다. 나 보통의것보다두드러진데가있다. 의의미를지닌다. 그러나관형사 다른 은체언을수식하는기능을하며, 당장문제되거나해당되는것이외의 의뜻을나타낸다. < 보기2> ㄱ. 그는자기일밖의다른일에는관심이없어. ㄴ. 소인과다른군자는행동에서부터차이가난다. ㄷ. 영수와취미가다른철수는운동에관심이많아. ㄹ. 문을감쪽같이고치다니기술자는역시다르구먼. ㅁ. 인터넷이현실세계와다른가상공간을넓혀가고있다. 1 ㄱ의 다른 은뒤의체언 일 을수식한다. 2 ㄴ의 다른 은 두대상이서로같지아니하다. 의의미를지닌다. 3 ㄷ의 다른 은 해당되는것이외의 의의미를지닌다. 4 ㄹ의 다르구먼 은 보통의것보다두드러진데가있다. 의의미를지닌다. 5 ㅁ의 다른 은서술기능을갖고있다. 높임어휘 < 수능완성유형편 143쪽 > 6. 의ᄀ ~ ᄆ에해당하는어휘가쓰이지않은것은? 우리말에서높임을표현할때특별한어휘를사용하는경우가있다. 그러한어휘에는높임의대상을직간접적으로높이는어휘도있고, 자신을낮춤으로써높임의대상을상대적으로높이는어휘도있다. 전자에는ᄀ높임의대상을직접높이는어휘, ᄂ높임의대상과관련있는사물을높이는어휘, ᄃ높임대상의행동을높이는어휘등이있고, 후자에는ᄅ화자자신을낮추는어휘, ᄆ화자와관련있는대상을낮추는어휘등이있다. 1 ᄀ : 자네춘부장 ( 椿府丈 ) 께안부를전해주게. 2 ᄂ : 어머니, 진지드시고기운을차리세요. 3 ᄃ : 아버지는안방에서주무신다. 4 ᄅ : 저는그렇게생각하지않습니다. 5 ᄆ : 선생님의말씀대로집으로돌아가겠습니다. - 29 -

동사와형용사의특성 < 수능완성실전편 63쪽 > 11. 의탐구과제를해결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탐구과제 ] 동사는주어의동작이나과정을, 형용사는주어의성질이나상태를나타낸다. 다음의예문을보고동사와형용사의특성을파악해보자. [ 예문 ] ㄱ. 청년은자리에서일어난다. 소녀가매우예쁘다. ㄴ. 자리에서일어난청년매우예쁜소녀ㄷ. 철수야, 학교에 { 가라./ 가자. } 영희야, 오늘부터 {* 착해라./ * 착하자. } * 는문법적으로잘못된것. 1 ㄱ을보면, 동사와형용사는서술어로쓰인다는점에서공통점을지닌다. 2 ㄴ을보면, 동사와형용사는다른품사를꾸며준다는점에서공통점을지닌다. 3 ㄷ을보면, 형용사는동사와달리특정한문장유형과어울리지못한다. 4 ㄱ과ㄴ을보면, 형용사는동사에비해문장내의위치이동에제약이따른다. 5 ㄱ과ㄴ을보면, 동사와형용사는어떤문장성분이되느냐에따라형태가달라진다.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