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년일본영상시장현황 작성취지 2017년일본영상소프트시장은전체매출에서높은비중을차지하던 음악 장르의부진으로매출규모가축소되었음. 총은전년대비 7.8% 감소한 억엔임. 장르별로보면 일본영화 와 일본드라마 가선전하여전년대비매출이상승하였음. 일본영화 의총은전년

Similar documents
2017 년일본음악산업현황 작성취지 2017 년일본음악소프트시장은위축된모습을보임. 온라인서비스가다양해지고확대되었으며인기아티스트의신작발표가 2016년에비해적어진것이시장위축의요인임 2017년일본가요계의가장큰이슈는아무로나미에의은퇴선언이었음. 노기자카46 가음악시장에서뿐아니라

2015 년 7 월 4 일 빅 사이트 11:00~ 마이나비 국제취업박람회장 도착 학생접수 구역에서 입장관련 서류를 작성하고 이 과계열이면 노란색, 문과계열이면 빨간색 명찰을 착용한다. 일본의 기본적인 면접복장은 우리나라 와 달랐다. 남성복장에서는 그 차이를 느끼지 못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일본콘텐츠산업동향 제 6호-이슈.hwp

Hyrauic cyiners T,TH,TM T IS 84 TH T TM 2 T()(3)-4()1-(1537)(L7)(1)()()()(M)(Z1) T: mm TH TM ( 3 TH: 4 TM:MI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007

2016 년도일본애니메이션산업 작성취지 2016년일본애니메이션산업시장은전년보다 9.9% 증가한 2조 9억엔으로 4 년연속최고치를갱신함. 특히 해외판매 가 7,676억엔 ( 전년대비 131.6%) 으로크게증가함 < 너의이름은.>, < 이세상의한구석에서 > 등신작영화가해외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Microsoft Word - Movie monthly_170403_kr_final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상품정보 No. 발행일 BTQ 년 3 월 29 일 변경안내 P NVS,NVSP,NVSA,NVSH 북미향 3 5 포트밸브 / NVS, NVSP, NVSA, NVSH 시리즈생산중지의안내 NVS 시리즈 NVSP 시리즈 NVSA3000 시리즈 NVSA400

<BDC5C7D1B7F9B8A620C8B0BFEBC7D120C0CEB9D9BFEEB5E520B0FCB1A4C1A4C3A520B9E6C7E228C3D6C1BE292E687770>

글청봉3기 PDF용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09 ½ÅÇù3¿ùb63»ÁöÃÖÁ¾FFš

일본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JAPAN 2017 년 9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2016 년일본음악산업현황 2016 년음악소프트시장의추정총매출실적은 15 년대비 2.4% 증가한 2,934 억 3 천만엔임.

»ç¶ûÀÇ¿�¸Å7È£ÃÖÁ¾

untitled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 2017 년상반기트렌디이슈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 작성취지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는 멀티타깃 (Multi-Target), 여백 ( 余白 ) 이라고할수있음 TV 버라이어티는 1위부터 7위까

2016 년일본애니메이션분야별상황 작성취지 2016년애니메이션영상유통산업시장은극장용애니메이션에서다수의히트작이나왔기때문에 2015년보다증가했지만극장용애니메이션부문의증가분이없었다면 3년연속으로감소했을것임 일반사단법인일본동영상협회의조사에따르면, 2016년일본애니메이션동영상서

<C1F6B0E6C6F72DC1A631322D3034C8A32E687770>

Stage 2 First Phonics

09 ½ÅÇù 11¿ùb63»ÁöFš

10월추천dvd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2

Disclaimer -

Microsoft Word _1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Microsoft Word - CJCGV_2Q17preview_170710_kr_F.docx

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ePapyrus PDF Document

일본콘텐츠산업결산 년장르별연간히트랭킹 작성취지 일본내관련협회및민간조사업체가발표한각종통계자료를토대로 2017 년일본콘텐츠산업과장르별트렌드를진단하고정리하고자함 이를통해일본콘텐츠산업과트렌드에대한최신흐름을체계적으로이 해함으로써국내콘텐츠기업의일본진출전략및사업수립에도움

헐리우드블록버스터공세시작 2Q17 가디언즈오브갤럭시, 캐리비안의해적, 원더우먼, 미이라, 트랜스포머등블록버스터가연이어개봉함에따라국내박스오피스성장무난할전망 헐리우드블록버스터의개봉이시작됐다. 5/3 개봉한가디언즈오브갤럭시 VOL. 2

미국박스오피스현황 : 프랜차이즈피로증 작성취지 2017 년여름시즌미국영화시장의흥행성적을살펴보고, 시사점을찾아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영화시장흥행현황 (2017년 1월 ~ 8월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흥행성적정리 정리와시사점 - 오히려저예산으로제작된공포영화 < 겟아

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Å2010³â_3Â÷

흥국화재 인천지점 이미옥 FCㆍ고진옥 팀장 한덕분 FCㆍ김영미 팀장ㆍ최영순 FC 정선희 FCㆍ김수정 SMㆍ김지은 FC 우리는 행복을 가져다주는 사람입니다 권정연 FCㆍ박은순 팀장ㆍ박미선 FC 곽명숙 FCㆍ윤미경 SM 흥국화재 인천지점의 첫인상은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2 3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실태조사 1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무제

수기-내지-최종

NO.35 외주제작 표준계약서 공청회 우리협회를 비롯하여 방송작가협회, 한국방송협회는 공동으로 지난 4월 29일 성 명서를 발표하고 5월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던 대중문화예술제도 법제도 개선 공청회 에 불참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방송사와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f un to d, a e r l earn to read! 0종 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재구성한 단계 리더입니다. 애니메이션의 내용을 축약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유아ㆍ유치 아이들이 알아야 할 다양한 주제(숫자, 반의어, 알파벳 등)가 담겨 있는 새로운 이야기도 만날 수

<B1E2C8A3C7D0BFACB1B C1FD2E687770>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명, 건 )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ÇÁ¶óÀӻ纸7/8¿ù-¾Õ32

CJ CGV [7916] 중국영화시장, 성장하는시장이분명 217년중국영화시장성장률회복전망 216년중국영화시장규모는 439억위안 (3.8% yoy, 약 8조원 ) 으로소폭이지만전년대비성장하는모습을보여주었다. 지난해 1Q 51.% yoy의성장률을기록한뒤 2Q -4.9% y

歯이


SECTOR REPORT 에스엠 2018 년 11 월 12 일 에스엠 (041510) 매수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9 일 ) 46,650 원 목표주가 60,000 원 ( 유지 ) 상승여력 28.6% 한경래 윤창민 (02) (02)

71816 감사해 복음성가 주여 이 죄인이 복음성가 감사함으로 그 문에 복음성가 파송의 노래 복음성가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복음성가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복음성가 고난의 길 복음성가 73370

<4D F736F F D20C7D1B1B9B9AEC8ADC4DCC5D9C3F720C0CFBABBBDC3C0E5C1F8C3E220BBE7B7CAC1B6BBE720BAB8B0EDBCAD2E646F63>

09 ½ÅÇù2¿ùÈ£b63»ÁöÁ¤¸»ÃÖÁ¾š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Microsoft Word _JYP Ent._4Q18 Review.doc

( ) (KOCCA ) (KOCCA ) KOCCA tel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LIQUIDBRAIN_companybrief_201510_1 copy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C5EBB1C73333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

ƯÁýÃÖÁ¾

?????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3036C1D6BFE4B1B9C7D1B7F9BFCDB9AEC8ADBBEABEF7BDC3C0E5B5BFC7E22E687770>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년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자 1,160 만명, 2019 년 1,730 만명확대출처 _ 이코노믹뉴스 2. NHK, 美넷플릭스와드라마공동제작추진출처 _ 닛케이비즈니스 3. 도쿄오쿠보, 탈한류움직임? 한류성지 이변출처 _ 아사히신문 4. 극장판 명탐정코난 : 순흑의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SM-G906S 갤럭시 S5 광대역 LTE-A O SM-G910S 갤럭시라운드 O SM-G920S 갤럭시 S O SM-G925S 갤럭시 S6 엣지 O SM-G928S 갤럭시 S6 엣지 plus O SM-G930S

wtu05_ÃÖÁ¾

한류동향보고서 8호(진짜 최종, 6월 1일).indd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KBS N 연예가중계 랭킹쇼 언니들의 슬램덩크 빨간 핸드백 슈퍼맨이 돌아왔다 1박 2일 개그콘서트 Magazine 발행인 이준용 발행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45 KBS미디어센터 전화 기획 홍보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2

커버콘텐츠

Microsoft Word _에프엔씨엔터(173940)_최종본.docx

Transcription:

일본콘텐츠산업동향 9 CONTENT INDUSTRY TREND OF JAPAN 2018 년 9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 층 이 슈 2017 년 일본 영상시장 현황 2017 년 일본 영상소프트시장은 전체 매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음악 장르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가 축소되었음. 총 은 전년 대비 7.8% 감소한 2099.0 억 엔임. 장르별로 보면 일본 영화 와 일본 드라마 가 선전하여 전 년대비 매출이 상승하였음. 일본 영화 의 총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110.2억 엔이었음. 일본 드라마 도 전 년 대비 13.9% 증가하여 257.9억 엔의 매출을 달성하였음. 외국 드라마 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한국 드라마의 강세는 여전하여 외국 드라마 연간 의 상위 3개작이 모두 한국 드라마임. 일본 음악 시장의 매출 양상과 흐름을 파악하여 전반적 현 황을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출 처 : 오 리 콘 엔 터 테 인 먼 트 마 켓 백 서 2017( 오 리 콘 리 서 치 발 행 ) 등 일 본 영 상 소 프 트 J-POP, 2018. 5. 11.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비즈니스센터 - 1 - - 1 -

2017 년일본영상시장현황 작성취지 2017년일본영상소프트시장은전체매출에서높은비중을차지하던 음악 장르의부진으로매출규모가축소되었음. 총은전년대비 7.8% 감소한 2099.0 억엔임. 장르별로보면 일본영화 와 일본드라마 가선전하여전년대비매출이상승하였음. 일본영화 의총은전년대비 5.7% 증가한 110.2억엔이었음. 일본드라마 도전년대비 13.9% 증가하여 257.9억엔의매출을달성하였음. 외국드라마 의매출이전체적으로감소하고있음. 하지만그중에서도한국드라마의강세는여전하여 외국드라마연간 의상위 3개작이모두한국드라마임. 일본음악시장의매출양상과흐름을파악하여전반적현황을확인하는자료로활용하고자함. 등작성순서 - 1. 2017년일본영상소프트시장현황 - 2. 2017년일본영상소프트시장장르별매출현황 1. 2017 년영상소프트시장현황 2017 일본영상소프트시장현황음악시장위축으로 4년연속매출감소, 반면영화 일본드라마호조 2017년영상소프트시장추정총은전년대비 7.8% 감소한 2099.0억엔임. 2014 년부터 4년연속감소세이며추정총판매량도 9.5% 감소한 3341.5 만장이었음. 블루레이디스크 ( 이하 BD) 의은 1.2% 감소한 1176.4 억엔. 판매량은 0.8% 감소한 1530.5만장이었음. DVD의은 15.1% 감소한 922.6억엔으로 1000억엔을밑도는수치를기록함. 판매량도 15.7% 감소한 1811.0 만장이었음. 2016년에감소세가안정된듯보였으나 2017년에다시큰폭으로하락함. BD와 DVD의판매를보면 2015년부터 BD가좀더높은를차지하고있음. 2016년 52.3% 였던가 2017년에는 56.0% 로늘어남. 2017년 1년간을월단위로면밀히살펴보면 3월, 5월, 7월, 9월에이전년대비상승하였음. 그외기간은전체적으로는감소하였음. 그림 1 영상소프트시장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2017년도 3월에는인기 TV 드라마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るのは恥だが役に立つ )> 의 DVD 세트가발매되었고에그자일트라이브 (EXILE TRIBE) 의종합엔터테인먼트프로젝트 < 하이앤로우 (HIGH&LOW)> 라이브영상과 2016년영화흥행수입 1위를기록한 < 신고질라 ( シン ゴジラ )> 의 2017년판영상소프트가발매됨에따라 247.6 억엔의매출을올림. 2017년 5월에는아라시 ( 嵐 ) 와칸쟈니 8( 関ジャニ 8) 의라이브영상이발매되어전년대비 32.8% 증가한 194.3억엔의을보였으나상반기전체적으로는전년대비 9.0% 감소한 1052.0 억엔이었음. 2017년 7월에는 2016년에흥행수입 1위를차지했던 < 너의이름은.( 君の名は )> 이 BD 와 DVD로발매되었고첫주판매량만 63.8만장을기록했음. 이영향으로 2017년 7 월판매량이전년대비 17.5% 증가하여 226.5억엔을기록함. - 1 - - 2 -

2017 년 9 월에는인기영화 <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劇場版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 ン )> 이영상소프트로발매되어좋은매출을기록하였으나하반기전체적으로는 DVD 의판매가크게감소하여총매출이감소함. 구분 표 1 2017 년영상소프트매출내역 ( 단위 : 백만엔, %) 전년대비 판매량 ( 천장 ) 판매량 전년대비 BD 117,639.5 56.0 98.8 15,304.8 45.8 99.2 DVD 92,257.1 44.0 84.9 18,109.9 54.2 84.3 합계 209,896.6 100.0 92.2 33,414.8 100.0 90.5 인기작등장에도불구, 일본애니메이션 부문매출감소 음악 부문에서는인기아티스트의신작발매건수가감소한것이매출저하의요인 장르별로보면 일본영화 는 < 신고질라 > 가의증가로전년대비 4.7% 증가 한 110.2 억엔을기록함. 외국영화 의경우 2016 년의인기작 < 스타워즈 : 깨어난포스 (Star Wars: The Force Awakens)> 에는미치지못했으나 <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와 < 로그원 : 스 타워즈스토리 (Rogue One: A Star Wars Story)> 의매출이각각 10 억엔을넘기면서 전체이전년대비 1.2% 늘었음. 일본드라마 도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와같은인기드라마의등 장으로 13.9% 증가하여 113.6 억엔의매출을달성하였음. 전년대비매출이감소한장르는 음악 과 애니메이션 이었음. 그중에서도 일본 음악 의감소율이 22.9% 로매우컸는데이때문에 음악 의가 2016 년 37.1% 에서 2017 년 31.1% 로떨어짐. 일본음악 부문매출상위 20 위아티스트의이 2016 년의 70% 로이는상위 20 위아티스트의신작발매건수가감소했기때문임. 2015 년과 2016 년의신작발매건 수와비교해보면계속해서그수가감소하고있음을알수있음. 매출에서 1 위를차지한아라시도전년대비매출이감소하였는데이는 2017 년에 발표한신작영상소프트가 < 아라시라이브투어 2016-2017 (ARASHI LIVE TOUR 2016-2017)> 에그친것이원인임. 은 61.6 억엔으로전년도의 86.0% 이지만 2016 년에는발매된소프트가 2 건, 2017 년에는 1 건이었던점을감안하면소프트한건 당은증가했음. 영상소프트시장에서 일본음악 의매출규모가줄어든중요한요인중하나가아 티스트의신작발매건수의감소로추정됨. 애니메이션 의경우 < 너의이름은.> 과 < 유리!!!on ICE( ユリ!!!on ICE)> 등이 10 억엔이상이 6 개의작품이었지만전체은소폭 (0.6%) 감소하였음. 매출에서상위를차지하고있는작품들의매출은전년대비약 10% 정도상승하였 으나매출이상위작품에만집중되었고전체적인신작발매건수가줄어들면서총매 출액이전년도에비해감소하였음. 특히 일본애니메이션 의신작발매건수가 10.5% 나줄어든것이눈에띔. 판매채널별매출실적의경우 미디어스토어 의가전년대비 2.3% 감소하 영화 드라마 음악 였고 온라인판매 ( 이하 EC) 가 2.3% 증가함. 구분 표 2 2017 년영상소프트장르별상황 ( 단위 : 백만엔, %) 판매액 합계 BD DVD 판매액 판매액 일본 11,023.0 104.7 5.3 5,158.6 111.8 4.4 5,864.3 99.2 6.4 외국 25,788.9 101.2 12.3 17,775.1 109.3 15.1 8,013.8 86.9 8.7 일본 11,363.5 113.9 5.4 5,131.2 122.3 4.4 6,232.3 107.8 6.8 외국 10,188.5 95.7 4.9 2,442.4 96.6 2.1 7,746.0 95.4 8.4 일본 63,803.4 77.1 30.4 30,004.1 82.2 25.5 33,799.2 73.1 36.6 외국 1,505.0 83.5 0.7 465.5 91.4 0.4 1,039.5 80.4 1.1 애니메이션 64,487.2 99.4 30.7 48,737.4 101.6 41.4 15,749.8 93.3 17.1 예능 / 개그 6,767.0 93.2 3.2 1,442.0 110.4 1.2 5,325.1 89.4 5.8 기타 14,970.1 104.3 7.1 6,483.1 126.6 5.5 8,487.0 92.0 9.2 합계 209,896.6 92.2 100.0 117,639.5 98.8 100.0 92,257.1 84.9 100.0 그림 2 영상소프트장르별 ( 단위 : %) - 3 - - 4 -

구분 표 3 영상소프트판매채널별상황 ( 단위 : 백만엔, %) 판매액 합계 BD DVD 판매액 판매액 미디어스토어 36,293.7 81.5 17.3 14,983.0 90.8 12.7 21,310.7 75.9 23.1 서점 12,294.4 94.3 5.9 4,740.2 104.7 4.0 7,554.2 88.8 8.2 대형가전점 7,516.8 88.8 3.6 4,342.1 94.2 3.7 3,174.6 82.3 3.4 EC 138,717.5 95.5 66.1 83,733.8 100.9 71.2 54,983.8 88.3 59.6 기타 15,074.2 91.8 7.2 9,840.4 94.2 8.4 5,233.8 87.6 5.7 합계 209,896.6 92.2 100.0 117,639.5 98.8 100.0 92,257.1 84.9 100.0 영화 드라마 구분 애니메이션 그림 3 영상소프트판매채널별 ( 단위 : %) 표 4 2017 년영상소프트발매수 ( 단위 : 장, %) 발매수 ( 장 ) 전체 DVD BD Ultra HD BD 발매수 ( 장 ) 발매수 ( 장 ) 발매수 ( 장 ) 일본 1,405 102.7 1,084 101.1 319 107.8 2 - 외국 2,477 87.2 1,472 79.0 917 100.3 88 144.3 일본 485 96.2 339 97.4 146 93.6 외국 858 104.9 717 99.7 141 142.4 일본 2,113 89.5 1,045 86.8 1,065 92.2 3 150.0 외국 212 99.5 138 112.2 65 73.9 9 450.0 음악 1,672 107.4 1,056 109.1 614 104.2 2 - 예능 / 개그 433 89.5 384 89.7 49 87.5 기타 3,440 94.8 2,891 93.9 547 100.4 2 100.0 합계 13,095 95.1 9,126 93.1 3,863 99.1 106 158.2 영상소프트대여건수감소추세 지역별로보면, 전년대비매출실적이오른 일본영화, 외국영화, 일본드 라마 는전국적으로도매출이늘어남. 외국드라마 의경우대도시에서의매출감소율이높고그원인으로온라인동영 상서비스가확대영향을봄. 일반사단법인일본영상소프트협회 ( 一般財団法人日本映像ソフト協会 ) 가발표한 제 31 회비디오대여점실태조사 (17 년 10 월 ) 에의하면 DVD 대여건수는 2013 년이후 에계속감소추세이며꾸준히늘어나고있던 BD 대여건수마저감소로돌아섬. 대여 와판매에서모두감소추세가뚜렷함. 제작회사별연간에서 1 위를차지한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 ソニー ミュー ジックエンタテインメント ) 는 일본애니메이션 장르에서 1 위, 음악 장르에서 3 위를 기록하였고은 10.2% 증가한 208.2 억엔이었음. <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과 < 그랑블루판타지더애니메이션 ( The Animation)>, 그리고 노기자카 46( 乃木坂 46) 의영상소프트작품이회사매출에크게공헌하였음. 3 위를차지한 NBC 유니버셜엔터테인먼트재팬 (NBC ユニバーサル エンタテインメント ジャパン ) 은전년대비 10.1% 증가한 122.9 억엔의매출을기록하였고 2015 년이후 3 년 연속매출이꾸준히상승하고있음. <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The Fast and The Furious8)> 과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Transformers:The Last Knight)> 가호평을받았 고 외국애니메이션 장르에서 < 씽 (Sing)> 과 < 슈퍼배드 3(Despicable Me 3)> 가흥행 하여전년대비 2.5 배의매출기록을달성하였음. 도호 ( 東宝 ) 는 < 신고질라 > 가크게흥행하여 일본영화 매출에서 1 위, < 너 의이름은.> 이 일본애니메이션 매출에서 2 위를차지하는등출시작품들이 각종에서상위를차지하며연간가전년도 18 위에서 4 위로껑충뛰 어오름. 1 5,883.4 표 5 2017 년영상소프트작품별연간 TOP20 아티스트장르발매일 ARASHI LIVE TOUR 2016-2017 Are You Happy? 아라시 ( 嵐 ) 음악 17.5.31 2 5,609.6 너의이름은.( 君の名は.) - 애니메이션 17.7.26 3 2,005.1 4 1,980.4 4th YEAR BIRTHDAY LIVE 2016.2.28.-30 JINGU STADIUM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るのは恥だが役に立つ ) 노기자카 46 ( 乃木坂 46) 아라가키유이 ( 新垣結衣 ) 음악 17.6.28 드라마 17.3.29-5 - - 6 -

5 1,820.2 신고질라 ( シン ゴジラ ) 6 1,754.2 7 1,718.3 최신기술, 최고해상도의 4K 작품, 잠재적수요확인 최근에외국영화를중심으로 BD, DVD 만이아닌 BD 의 4 배해상도를가진 4K/HDR 영상이들어간 울트라 HD 블루레이판 이발매되는일이늘어나고있음. 2017 년에 는 106 개작이발매됨. 아티스트장르발매일 하이앤로우더라이브 (HIGH&LOW THE LIVE) 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LIVE TOUR 2016-2017 'METROPOLIZ' 하세가와히로키 ( 長谷川博己 ) 4K 영상의경우이전에는 2, 3 천장밖에판매되지않았으나 < 신고질라 > 가 2.6 만장, < 너의이름은.> 이 12.6 만장이나팔려매우높은판매량을기록함. 영화 17.3.22 Various Artist 음악 17.3.15 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음악 17.12.13 8 1,598.1 칸쟈니 ( 関ジャニ )8 의엔터테인먼트칸쟈니 ( 関ジャニ )8 음악 17.5.10 9 1,332.8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오디널스케일 ( 劇場版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ン - オーディナル スケール -) - 애니메이션 17.9.27 10 1,135.0 Hey!Say!JUMP LIVE TOUR 2016 DEAR Hey!Say!JUMP! 음악 17.4.26 11 1,114.7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12 1,098.2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Rogue One: A Star Wars Story) 13 1,016.3 KYOSUKE HIMURO LAST GIGS 14 977.5 EXILE ATSUSHI LIVE TOUR 2016 "IT`S SHOW TIME" 엠마왓슨 (Emma Watson) 펠리시티존스 (Felicity Jones) 히무로쿄스케 ( 氷室京介 ) 영화 17.10.4 영화 17.4.28 음악 17.3.1 EXILE ATSUSHI 음악 17.2.15 15 954.2 모아나 (Moana) - 애니메이션 17.7.5 16 932.9 namie amuro LIVE STYLE 2016-2017 17 927.7 18 878.5 19 824.4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4th LIVE TriCastle Story BIGBANG 10 THE CONCERT: O.TO.10-THE FINAL- AAA Special Live 2016 in Dome -FANTASTIC OVER- 아무로나미에 ( 安室奈美恵 ) 음악 17.5.3 Various Artist 음악 17.8.30 빅뱅음악 17.3.29 AAA 음악 17.3.22 20 798.1 Clip! Smap! 컴플리트싱글 SMAP 음악 16.12.28 두작품의판매결과를통해 4K 작품의잠재적수요와고해상도작품이활발히발매 될것으로기대됨. 표 6 2017 년제작회사별연간 TOP20( 단위 : 백만엔, %) 제작회사 총 점유율 총판매량 ( 천장 ) 점유율 1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 ソニー ミュージックエンタテインメント ) 20,181.2 110.2 9.9 2466.1 103.8 7.4 2 에이벡스 ( エイベックス ) 19,385.9 73.0 9.2 2736.5 78.0 8.2 3 NBC 유니버셜엔터테인먼트재팬 (NBC ユニバーサル エンターテイメントジャパン ) 12,287.7 110.1 5.9 3102.6 110.3 9.3 4 도호 ( 東宝 ) 11,237.1 291.3 5.4 1756.8 275.0 5.3 5 워너브라더스홈엔터테인먼트 ( ワーナー ブラザースホーム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9,941.1 93.8 4.7 2318.5 87.1 6.9 6 월트디즈니재팬 ( ウォルト ディズニー ジャパン ) 9,900.4 97.6 4.7 2193.4 97.0 6.6 7 J-Storm 9,647.3 70.7 4.6 1365.5 54.6 4.1 8 반다이비쥬얼 ( バンダイビジュアル ) 8,557.0 70.5 4.1 1001.5 71.2 3.0 9 유니버셜뮤직 ( ユニバーサルミュージック ) 6,038.7 112.7 2.9 894.9 119.9 2.7 10 KADOKAWA 5,916.1 101.1 2.8 777.9 92.3 2.3 11 킹레코드 ( キングレコード ) 5,909.7 107.8 2.8 755.2 109.5 2.3 12 포니캐년 ( ポニーキャニオン ) 5,573.3 101.7 2.7 719.8 88.1 2.2 13 VAP 5,147.7 77.7 2.5 624.7 75.0 1.9 14 20세기폭스홈엔터테인먼트 (20 世紀フォックスホーム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4,872.6 67.4 2.3 1602.5 80.3 4.8 15 빅터엔터테인먼트 ( ビクターエンタテインメント ) 4,430.8 55.2 2.1 627.8 59.1 1.9 16 TBS 3,920.7 129.4 1.9 263.2 83.6 0.8 17 도에이비디오 ( 東映ビデオ ) 3,556.3 81.8 1.7 425.6 83.3 1.3 18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 ( ソニー ピクチャーズエンタテインメント ) 3,463.8 157.3 1.7 856.6 122.5 2.6 19 쟈니즈엔터테인먼트 ( ジャニーズ エンタテイメント ) 2,855.7 59.5 1.4 429.8 63.2 1.3 20 NHK 엔터프라이즈 (NHKエンタープライズ) 2,763.0 96.3 1.3 488.1 108.8 1.5-7 - - 8 -

표 7 2017 년판매회사별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판매회사 10 VAP 7,699.1 70.2 3.7 963.0 66.2 2.9 11 유니버셜뮤직 ( ユニバーサルミュージック ) 6,401.4 115.6 3.0 931.9 122.2 2.8 12 킹레코드 ( キングレコード ) 6,305.2 110.8 3.0 798.7 112.2 2.4 13 20세기폭스홈엔터테인먼트 (20 世紀フォックスホーム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4,881.9 67.4 2.3 1,607.7 80.3 4.8 14 TC 엔터테인먼트 (TCエンタテインメント ) 4,874.9 152.5 2.3 352.6 108.9 1.1 15 빅터엔터테인먼트 ( ビクターエンタテインメント ) 4,748.1 56.9 2.3 658.3 59.9 2.0 16 도에이비디오 ( 東映ビデオ ) 3,992.9 81.8 1.9 462.3 82.6 1.4 17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 ( ソニー ピクチャーズエンタテインメント ) 3,828.1 154.1 1.8 951.3 123.6 2.8 18 해피넷 ( ハピネット ) 3,085.9 80.1 1.5 499.9 82.7 1.5 19 콜롬비아마케팅 ( コロムビア マーケティング ) 2,329.9 93.8 1.1 338.2 77.2 1.0 20 워너뮤직재팬 ( ワーナーミュージック ) 2,022.4 154.9 1.0 257.4 119.2 0.8 2. 2017 년영상소프트장르별매출현황 장르별매출현황 (1) 영화 총 점유율 일본영화, 외국영화 모두전년대비상승 총판매량 ( 천장 ) 점유율 1 소니뮤직마케팅 ( ソニー ミュージックマーケティング ) 37,189.3 91.5 17.7 4,895.8 80.8 14.7 2 에이벡스뮤직크리에티브 ( エイベックス ミュージック クリエイティブ ) 20,656.1 71.8 9.8 2,797.5 76.0 8.4 3 도호 ( 東宝 ) 14,585.7 203.7 6.9 2,175.6 206.1 6.5 4 포니캐년 ( ポニーキャニオン ) 14,249.7 106.9 6.8 2,017.4 105.9 6.0 5 NBC 유니버셜엔터테인먼트재팬 (NBC ユニバーサル エンターテイメントジャパン ) 13,135.5 105.1 6.3 3,278.4 106.3 9.8 6 반다이비쥬얼 ( バンダイビジュアル ) 11,886.0 76.0 5.7 1,263.7 72.7 3.8 7 워너브라더스홈엔터테인먼트 ( ワーナー ブラザースホーム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10,150.4 92.1 4.8 2,357.7 85.8 7.1 8 월트디즈니재팬 ( ウォルト ディズニー ジャパン ) 9,894.0 97.6 4.7 2,192.3 97.0 6.6 9 KADOKAWA 7,951.7 79.4 3.8 1,065.4 80.3 3.2 일본영화 의경우 2016 년에개봉하여흥행수입 1 위를기록한 < 신고질라 > 와에 그자일트라이브 (EXILE TRIBE) 의종합엔터테인먼트 < 하이앤로우 > 시리즈가인기를얻음. 외국영화 의경우 < 미녀와야수 >, <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 가흥행하며전체영화의이전년대비 2.2% 상승한 368.1억엔이었음. 판매량은 2.8% 감소한 1001.9만장이었음. 2016년도와영화이전년에비해크게떨어졌으나 2017년에약간의상승세를보이며전년도의감소분을보충함. 단, 판매량의경우에는여전히감소세가이어짐. 소프트종류별로살펴보면 BD의판매량은늘어났으나 외국영화 의 DVD 판매량감소세가매우커서전체적으로수치하락이나타남. < 신고질라 >, < 하이앤로우 > 시리즈가급성장 일본영화 의추정총은전년대비 4.7% 증가한 110.2억엔이고추정총판매량도전년대비 2.1% 증가한 214.1만장이었음. 전년대비상위 20개작품의을보면 2017년에 25.4% 가증가하여꽤큰폭의상승세를보이고있음. 또한상위 20개작품의총이 일본영화 전체에서차지하는비율이 46.4% 로상위인기작에매출이집중됨 (2016년 38.8%). 에서상위권을차지하는것은 < 신고질라 >, < 하이앤로우 > 시리즈로, 흥행수입이 10억엔이상인작품이 13개나됨. 주목할만한것은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의 < 본인더에그자일 : 3대째제이소울브라더스의기적 (Born in the EXILE 三代目 J Soul Brothers の奇跡 )>( 일본영화 5위 ) 과래드윔프스 (RADWIMPS) 의 < 래드윔프스의탯줄다큐멘터리필름 (RADWIMPS のHESONOO Documentary Film)>( 일본영화 17위 ), 그리고 엑스재팬 (X JAPAN) 의 < 위아엑스 (WE ARE X)>( 외국영화 8위 ) 등음악다큐멘터리영화가상위를차지함. 최근, 음악아티스트의다큐멘터리영화를영화관에서상영하는기회가많음. 한작품이많게는 30-50개정도의상영관에서상영되기도함. 흥행수입이일반영화보다는적지만제작비용이크게들지않고흥행규모가예측가능하다는점에서손해가크지않은사업모델로주목받고있음. 일본영화 의제작회사별매출현황을보면출시한작품들이연달아성공하면서크게흥행가오른회사들이눈에띔. 먼저 < 신고질라 > 와래드윔프스의다큐멘터리영화, 영화 < 치어댄스 ( チア ダン )> 등이좋은성적을거둬이크게늘어난도호가매출에서 1위를차지하였음 (2016년 6위 ). 또한에이벡스 ( エイベックス ) 가 < 하이앤로우 > 시리즈와산다이메 J Soul Brothers 의다큐멘터리영화를성공시키며 2위를하였고 (2016년 16위 ) 동명만화의실사판영화 < 은혼 ( 銀魂 )> 과기무라타쿠야 ( 木村拓哉 ) 주연영화 < 무한의주인 ( 無限の主人 )> 이좋 - 9 - - 10 -

은성적을내며제작한워너브라더스홈엔터테인먼트 ( ワーナー ブラザースホーム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가 4위로오름 (2016년 14위 ). 외국영화 신작발매건수가감소한반면 1.2% 상승 외국영화 의추정총은전년대비 1.2% 증가한 257.9억엔이며추정총판매량은전년대비 4.0% 늘어난 787.8만장이었음. 상위 20작품의은전년대비 10.2% 증가하였고이들이전체에서차지하는비율도 32.9% 로늘어났음 (2016년 29.9%). 상위 20위작품중 8위인엑스재팬의다큐멘터리영화 < 위아엑스 > 와 16위의 < 스타트렉비욘드 (Star Trek Beyond)> 를제외한나머지작품이모두흥행수입 10억엔이상대히트작이거나그와관련된작품임. 2016년에는 < 스타워즈 > 시리즈의새로운 3부작중첫번째에해당하는 < 스타워즈 : 깨어난포스 >(19.7억엔 ) 의매출이독보적이었으나 2017년에는 < 미녀와야수 >, <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 의두작품이 10억엔을돌파하였음. 자동차액션영화시리즈 <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 과뮤지컬영화 < 라라랜드 (La La Land)> 와같은사운드트랙앨범이인기를얻는작품도등장하며다양한분야에서매출이상승하였음. 외국영화 의제작회사의을보면 <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 이나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 < 제이슨본 (JASON BOURNE)> 이흥행에성공하면서 NBC 유니버셜엔터테인먼트재팬이 49.9억엔의매출을올리며 1위를차지하였음. 2위는 < 미녀와야수 > 와 <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 <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en Tell No Tales)> 를내놓아전년대비 29.3% 나매출이상승한월트디즈니재팬 ( ウォルト ディズニー ジャパン ) 가차지함 < 레지던트이블 : 파멸의날 (Resident Evil: The Final Chapter)>, < 인페르노 (Inferno)> 의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 ( ソニー ピクチャーズエンタテインメント ) 가무려 79.7% 의이상승, 3위에오름. 그림 5 2017년영화연간판매채널별 ( 단위 : %) 그림 4 2017 년영화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표 8 2017 년일본영화 / 외국영화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일본영화 외국영화 1 1,820.2 신고질라 ( シン ゴジラ ) 1,114.7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2 559.4 은혼 ( 銀魂 ) 1,098.2 3 547.8 4 346.4 5 325.2 하이앤로우더무비 (HIGH&LOW THE MOVIE) 하이앤로우더레드레인 (HIGH&LOW THE RED RAIN) 본인더에그자일 : 산다이메제이소울브라더스의기적 (Born In The EXILE~ 三代目 J Soul Brothers の奇跡 ~) 706.0 685.3 674.3 6 153.3 피치걸 ( ピーチガール ) 659.8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Rogue One: A Star Wars Story) 신비한동물사전 (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The Fast and The Furious 8) 레지던트이블 : 파멸의날 (Resident Evil: The Final Chapter)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en Tell No Tales) 7 147.8 무한의주인 ( 無限の主人 ) 402.7 라라랜드 (La La Land) 8 123.4 P 와여고생 (P と JK) 355.1 위아엑스 (WE ARE X) - 11 - - 12 -

장르별매출현황 (2) 애니메이션 흥행작품으로인한작품매출증가 애니메이션 은영상소프트시장의장르별에서 30.7% 를기록, 전장르중두 번째로높은비율임.(1 위는 음악 ) 추정총은 644.9 억엔으로전년대비 0.6% 감소하였고추정총판매량은 902.0 만 장으로감소세가보다조금높은 2.2% 였음. 2015 년부터 2 년에걸쳐 애니메이션 장르의매출이줄곧두자리수감소율을보 이고있었으나 2017 년에는 5.0% 미만의감소율을기록하며과거에비해감소세가주 춤하였음. BD 의총은 487.4 억엔이며총판매량은 571.0 만장임. 전년대비총의감 소율은 1.6% 에그쳤으나총판매량의경우감소율이 5.5% 로조금높은편이였음. DVD 의총은 157.5 억엔이며총판매량은 331.0 만장임. 총의감소율은 6.7%, 총판매량의감소율은 3.2% 로의감소율이좀더높은편이었음. 판매채널별매출현황을보면 미디어스토어 가 8.9%, EC 가 67.7% 를차지하 였음. 일본영화 외국영화 9 122.4 한낮의유성 ( ひるなかの流星 ) 288.5 스파이더맨 : 홈커밍 (Spider-Man: Home Coming) 10 109.0 테이이치의나라 ( 帝一の国 ) 281.1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시리즈 11 105.4 하이앤로우더마이티워리어 (HIGH&LOW THE MIGHTY WARRIORS) 271.4 12 98.2 해적이라불린남자 ( 海賊とよばれた男 ) 251.8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단 (Transfomers: The Last Knight) 가디언즈오브갤럭시리믹스 (Guardians of the Galaxy) 13 91.6 기적 : 그날의소비토 ( キセキ - あの日のソビト -) 247.8 닥터스트레인지 (Doctor Strange) 14 88.4 물에빠진나이프 ( 溺れるナイフ ) 237.8 원더우먼 (Wonder Woman) 15 86.5 파트너 - 극장판 4( 相棒 - 劇場版 Ⅳ) 232.9 제이슨본 (JASON BOURNE) 16 84.4 17 83.8 나는내일, 어제의너와만난다 ( ぼくは明日 昨日のきみとデートする ) 래드윔프스의탯줄다큐멘터리필름 (RADWIMPS の HESONOO Documentary Film) 223.9 스타트렉비욘드 (Star Trek Beyond) 222.9 콩 : 스컬아일랜드 (Kong : Skull Island) 18 79.9 치어댄스 ( チア ダン ) 199.3 분노의질주 (The Fast and The Furious) 시리즈 19 79.5 4 월은너의거짓말 (4 月は君の嘘 ) 173.7 인페르노 (Inferno) 20 63.8 코도모츠카이 ( こどもつかい ) 171.4 해리포터 (Harry Potter) 시리즈 일본애니메이션, 여성팬확보에따라작품성공좌우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가제작회사중독보적인매출을보임. 2016년흥행수입 250억엔으로크게흥행성공한애니메이션 < 너의이름은.> 의영상소프트가발매됨. 판매실적이호조였음에도불구하고 일본애니메이션 의총은전년대비 0.7% 감소하였음. 일본애니메이션 의매출상위 20위작품의매출규모는전년도에비해커졌고 (12.9% 증가 ) 이에따라전체매출도 35.3% 를차지하였음. 가전년대비 4.2% 상승하였고이는인기상위그룹작품에매출이집중되었다는것을의미함. 신작발매건수는전체시장의흐름대로감소하는경향이며 일본애니메이션 의경우전년대비 10% 이상발매건수가감소했음. 이는총의감소원인중하나라고지적됨. 여성팬의지지를받는작품이상위권에진입한것도주목할만한결과임. 피겨스케이트를소재로한 TV 애니메이션 < 유리!!! on ICE> 와 < 노래하는왕자님 ( うたの プリンスさまっ >, < 기동전사건담 : 철혈의오펀스 ( 機動戦士ガンダム鉄血のオルフェンズ )> 등이그예임. 매출상위권에는게임을애니메이션으로리메이크해서인기를얻은작품이다수포진하고있음. 25억엔의흥행수입을올린 SF 판타지애니메이션영화 <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을비롯하여 < 도검난무 ( 刀剣乱舞 ) -ONLINE->( 온라인게임 ), < 노래하는왕자님 ( うたの プリンスさまっ )>( 연애시뮬레이션게임 ), < 그랑블루판타지더애니메이션 >( 스마트폰소셜게임 ) 등은모두게임에서시작된작품들임. 충성도높은팬층을보유하며매출을올리고있는 < 우주전함야마토 2202 사랑의전사들 ( 宇宙戦艦ヤマト 2202 愛の戦士たち )> 은전체 7편으로구성된애니메이션영화 < 우주전함야마토 ( 宇宙戦艦ヤマト ) 시리즈 > 를모두묶어출시한작품임. < 우주전함야마토 ( 宇宙戦艦ヤマト ) 시리즈 > 는 TV가아닌영화로애니메이션시리즈를구성하여차례로개봉하며흥행에성공한전례를남기며새로운사업모델로주목을받았음. 일본애니메이션 제작회사별매출현황을보면 < 그랑블루환타지 > 와 <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으로흥행에성공한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가전년대비 20.1% 상승한매출을기록하며 1위를차지하였음. (2016년 2위 ) 2위에는 < 너의이름은.> 과 < 속도검난무 -하나마루 -( 刀剣乱舞 - 花丸 -)> 의도호가차지함. 도호는 2016년의 3배에달하는매출을올리며가 5단계오른성장세를보임. 포니캐년 (Pony Cannyon) 도 < 프레임암즈걸 ( フレームアームズ ガール )> 의인기에힘입어전년대비 5단계상승한 7위에오름. - 13 - - 14 -

그림 6 2017 년애니메이션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순 위 5 1,332.8 일본애니메이션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 오디널스케일 - ( 劇場版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ン - オーディナル スケール -) 외국애니메이션 284.3 슈퍼배드 (Despicable Me) 시리즈 6 1,248.2 노래하는왕자님진심 LOVE 레전드스타 ( うたの プリンスさまっ マジ LOVE レジェンドスター ) 194.0 마이펫의이중생활 (The Secret Life of Pets) 7 743.1 우주전함야마토 2202 사랑의전사들 ( 宇宙戦艦ヤマト 2202 愛の戦士たち ) 193.8 주토피아 (Zootopia) 8 635.3 도검난무 -하나마루 -( 刀剣乱舞 - 花丸 -) 191.4 미니언즈 (Minions) 9 614.4 이세상의한구석에 ( この世界の片隅に ) 173.7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10 557.1 원피스 (ONE PIECE) 145.8 도리를찾아서 (Finding Dory) 11 526.7 프레임암즈걸 ( フレームアーム ガール ) 145.3 슈퍼배드 2 (Despicable Me 2) 12 513.7 활력도검난무 ( 活撃刀剣乱舞 ) 136.3 슈퍼배드 (Despicable Me) 그림 7 2017 년애니메이션연간판매채널별 ( 단위 : %) 13 506.4 14 480.8 기동전사건담디오리진 ( 機動戦士ガンダム THE ORIGIN) 기동전사건담철혈의오펀스 2 기 ( 鉄血のオルフェンズ第 2 期 ) 92.7 라푼젤 (Tangled) 84.8 스타워즈 : 클론전쟁 (Star Wars:The CloneWars) 시리즈 15 495.5 마크로스델타 ( マクロスデルタ ) 84.1 겨울왕국 (Frozen) 16 459.4 죠죠의기묘한모험 : 다이아몬드는부서지지않는다 ( ジョジョの奇妙な冒険 : ダイヤモンドは砕けない ) 78.9 리틀프린세스소피아 (Sofia the first) 17 457.4 오와리모노가타리하권 ( 終物語下券 ) 76.5 카 (Cars) 순 위 표 9 2017 년애니메이션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일본애니메이션 외국애니메이션 1 5,609.6 너의이름은.( 君の名は.) 954.2 모아나 (Moana) 2 2,857.9 유리 ( ユリ )!!on ICE 527.8 씽 (Sing) 3 2,324.6 그랑블루판타지더애니메이션 (GRANBLUE FANTASY The Animation) 507.4 슈퍼배드 3 (Despicable Me 3) 4 2,126.7 러브라이브! 선샤인!( ラブライブ! サンシャイン!) 454.1 카 3 (Cars 3) 18 448.8 극장판명탐정코난 : 진홍의연가 ( 劇場版名探偵コナンから紅の恋歌 ) 외국애니메이션, 유명제작사작품중심으로매출치중 외국애니메이션 의경우 2016 년작품 < 주토피아 (Zootopia)> 의흥행수입인 14.0 억 엔에미치지는못했으나 9.5 억엔의매출수입을올린 < 모아나 (Moana)> 를필두로 4 5 억엔을벌어들인 < 씽 >, < 슈퍼배드 3>, < 카 3: 새로운도전 (Cars 3)> 과같은작품들이 성공하면서전체매출이전년도에비해늘어남. 상위 20 위작품들의총매출규모역 시전년대비 10.2% 상승하였음. 73.0 큐어리어스조지 (Curious George) 19 438.2 목소리의형태 ( 聲の形 ) 70.4 인어공주 (The Little Mermaid) 20 436.9 이멋진세계의축복을!2( この素晴らしい世界に祝福を!2) 68.9 카 2 (Cars 2) 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스튜디오 (Walts Desney Animation Studio), 일루미네이션스 튜디오 (Illumination Studio), 픽사 (Pixar) 등유명애니메이션제작사에서새로운작품 - 15 - - 16 -

이나올때마다이전에발매하였던영상소프트매출이다시올라가는현상이일어남. 2017년 외국애니메이션 매출상위 20위중 18개작품이위제작사들의작품이었음. 새로운작품의흥행성적보다는기존의인기애니메이션의매출규모에따라시장동향이영향을받고있음. 외국애니메이션 의제작회사별매출을살펴보면 1위인월트디즈니재팬부터 6 위인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에이르기까지상위권에서는변동이없음. 월트디즈니재팬은에서 1위를지켰지만매출이 18.0% 나감소하였음. 이에반해 2 위인 NBC 유니버셜엔터테인먼트재팬은전년도의 2.5배에달하는매출을달성함. 제작회사별매출에서상위를차지한제작회사의 60% 가전년대비매출이감소하여 외국애니메이션 분야의부진이이어지고있음. 그림 8 2017 년음악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장르별매출현황 (3) 음악 2016년보다총급락 영상소프트시장에서흔들림없이성장세를유지하던 음악 장르가 2017년에는급격히매출규모가하락하며위기에처함. 추정총이 22.8% 감소하여 653.1억엔이었고추정총판매량은 26.5% 나줄어든 879.5만장이었음. 이에따라영상소프트전체매출에서차지하는장르도 31.1% 로크게줄어들었음 (2016년 37.1%). 다른장르에비해가높은 음악 장르가부진함에따라영상소프트의전체매출이하락하였음. BD의총은전년대비 17.7% 감소한 304.7억엔이었고총판매량은전년대비 23.8% 줄어든 338.7만장이였음. 총보다총판매량의감소폭이큰편임. DVD의총은전년대비 26.7% 감소한 348.4억엔, 총판매량은전년대비 28.2% 줄어든 540.7만장이었음. 신작발매건수의경우 BD는 4.2%, DVD는 9.1% 늘어났으나일본전국의매출결과가전년도의 70% 에밖에미치지못하여인기작품이나오지않았다는것을알수있음. 음악 장르에서매출이하락한이유는신작발매건수가전체적으로늘어났으나에서상위를점유하고있는인기아티스트의신작발매건수가줄어들었기때문인것으로보임. 2016년아티스트별매출에서상위였던아티스트들의신작발매건수추이를분석한결과 2015년부터 3년간계속해서그수가줄어들고있음을알수있음. 자세히살펴보면노기자카 46를제외하고는 1위인아라시를포함한거의모든아티스트의발매건수가감소하고있음. 그림 9 2017 년음악연간판매채널별 ( 단위 : %) - 17 - - 18 -

2016 년 표 10 2017 년음악신작발매건수 아티스트 발매건수 2015 년 2016 년 2017 년 1 아라시 ( 嵐 ) 2 2 1 2 키스마이풋 2(Kis-My-Ft2) 1 2 0 3 스맙 (SMAP) 0 1 0 4 칸쟈니 8( 関ジャニ 8) 1 3 1 5 빅뱅 4 5 3 6 뮤즈 (μ`s) 3 4 0 7 뉴스 (NEWS) 1 2 0 8 노기자카 46( 乃木坂 46) 3 2 4 9 헤이세이점프 (Hey! Ssy! JUMP) 1 1 1 10 에그자일 (EXILE) 0 1 0 합계 16 23 10 표 11 2017 년음악아티스트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아티스트 아티스트 1 6,164.1 아라시 ( 嵐 ) 11 1,058.2 호시노겐 ( 星野源 ) 2 2,430.0 노기자카 46( 乃木坂 46) 12 1,024.7 히무로쿄스케 ( 氷室京介 ) 표 12 2017 년음악작품별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아티스트발매일 1 5,883.4 ARASHI LIVE TOUR 2016-2017 Are You Happy? 아라시 ( 嵐 ) 17.5.31 2 2,005.1 4th YEAR BIRTHDAY LIVE 2016.8.28-30 JINGU STADIUM 노기자카 46( 乃木坂 46) 17.6.28 3 1,754.2 하이앤로우더라이브 (HIGH&LOW THE LIVE) Vrious Artists 17.3.15 4 1,718.3 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LIVE TOUR 2016-2017 'METROPOLIZ' 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fromexile TRIBE 17.12.13 5 1,598.1 칸쟈니의엔터테인먼트 ( 関ジャニ `s 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 ) 칸쟈니 8( 関ジャニ 8) 17.5.10 6 1,135.0 Hey! Say! JUMP LIVE TOUR 2016 DEAR 헤이세이점프 (Hey! Ssy! JUMP) 17.4.26 7 1,016.3 KYOSUKE HIMURO LAST GIGS 히무로쿄스케 ( 氷室京介 ) 17.3.1 8 977.5 EXILE ATSUSHI LIVE TOUR 2016 'It`s SHOW TIME' 에그자일아츠시 (EXILE ATSUSHI) 17.2.15 9 932.9 namie amuro LIVE STYLE 2016-2017 아무로나미에 ( 安室奈美恵 ) 17.5.3 10 927.7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4th LIVE TriCastle Story Vrious Artists 17.8.30 11 878.5 BIGBANG10 THE CONCERT:0.TO.10-THE FINAL- 빅뱅 17.3.29 12 824.4 AAA Special Live 2016 in Dome -FANTASTIC OVER- AAA 17.3.22 13 798.1 Clip! Smap! 컴플리트싱글 ( コンプリートシングルス ) 스맙 (SMAP) 16.12.18 14 796.3 We are KinKi Kids Concert 2016-2017 TSUYOSHI&YOU&KOICHI 킨키키즈 (KinKi Kids) 17.7.12 15 794.0 Music Video Tour 2010-2017 호시노겐 ( 星野源 ) 17.5.17 3 1,812.7 산다이메 ( 三代目 ) J Soul Brothers fromexile TRIBE 13 982.7 에그자일아츠시 (EXILE ATSUSHI) 4 1,790.1 칸쟈니8( 関ジャニ 8) 14 924.7 방탄소년단 5 1,612.1 쟈니즈 ( ジャニーズ )WEST 15 916.4 킨키키즈 (KinKi Kids) 6 1,414.7 아무로나미에 ( 安室奈美恵 ) 16 898.2 AKB48 16 715.6 17 685.9 18 650.9 쟈니즈 ( ジャニーズ )1st 돔라이브서쪽에서감사를전합니다 (24 ニシから感謝を届けます ) 러브라이브! 선샤인!!( ラブライブ! サンシャイン!!) Aqours First Love Live! ~Step!ZERO to ONE Blu-ray Memorial BOX THE IDOLM@STER SideM 2nd STAGE ~ORIGIN@L STARS~Live Blu-ray [Complete Side] 쟈니즈 ( ジャニーズ )WEST 17.5.24 아쿠아 (Aqours) 17.9.27 아이돌마스터 SideM 17.9.13 7 1,340.2 헤이세이점프 (Hey! Ssy! JUMP) 17 870.9 모모이로클로버Z( ももいろクローバー Z) 8 1,224.8 스맙 (SMAP) 18 824.3 퍼퓸 (Perfume) 9 1,176.5 빅뱅 19 744.6 아쿠아 (Aqours) 10 1,090.0 AAA 20 707.5 미스터칠드런 (Mr.Children) 19 620.3 Sezy Zone Presents Sexy Tour ~STAGE 섹시존 (Sexy Zone) 17.9.6 20 601.2 쟈니즈 ( ジャニーズ )WEST LIVE TOUR 2017 나웨스트 ( なうぇすと )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쟈니즈 ( ジャニーズ )WEST 17.10.25 노기자카 46, 산다이메 J Soul Brothers, 아무로나미에 ( 安室奈美恵 ), 매출급성장 2017 년아티스트별매출에서아라시가 2016 년에이어 1 위를차지함. 라이브영 - 19 - - 20 -

상소프트 < 아라시라이브투어 2016-2017> 의매출실적의호조로, 2017년에한장의영상소프트만을발매했음에도총이 61.6억엔달함. 전체매출규모는전년도에비해줄어들었으나 2017년에발매된신작이한건임을감안하면작품당은늘어난것으로볼수있음. 2위는총 24.3억엔의매출을기록한노기자카 46였음. <4th YEAR BIRTHDAY LIVE 2016.8.28-30 JINGU STADIUM> 이라는로 3일간의라이브콘서트영상을 4건의신작영상소프트로구성하여발매하였음. 각날짜별로 3건의개별영상과이를하나로엮은종합세트판을합쳐총 4개의영상소프트를발표하였으며 21.1억엔의매출을올림. 2016년에 17위였던산다이메 J Soul Brothers 가 2017년에는 3위까지를끌어올림. 라이브영상을담은 < LIVE TOUR 2016-2017 METROPOLIZ > 가전작의 1.8배에해당하는매출을올려급상승에크게기여함. 아무로나미에는은퇴발표후에갑자기모든작품들의매출이상승하면서 14.1억엔의매출기록을달성하며 6위에오름. 상위에새롭게등장한아티스트는 2016년에인기가급부상하면서전국적으로인지도를넓힌호시노겐 ( 星野源 ) 이 11위에이름을올렸고한국그룹방탄소년단이 14위를차지하였음. 히무로쿄스케 ( 氷室京介 ) 는 2016년 5월에있었던콘서트마지막날의영상을담은 <KYOSUKE HIMURO LAST GIGS> 가호평을받아 12위를차지함. 제작회사별매출를살펴보면전년대비매출이 30% 가까이떨어졌음에도불구하고에이벡스가 1위를차지함. 산다이메 J Soul Brothers 와아무로나미에, < 하이앤로우더라이브 (HIGH & LOW THE LIVE)> 가좋은성적을거두어 1위를유지할수있었음. 제이스톰 (J Storm, 2위 ), 빅터엔터테인먼트 ( ビクターエンタテインメント, 5위 ), 쟈니즈엔터테인먼트 ( ジャニーズ エンタテイメント, 6위 ) 는전년대비매출이크게하락하였으나노기자카 46와니시노카나 ( 西野カナ ) 의활약에힘입은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는전년도와비슷한실적을유지하였고 4위를한유니버셜뮤직 ( ユニバーサルミュージック ) 이상승세를타며 19.1% 증가한매출실적을올렸음. BD와 DVD의, 판매량모두전년대비상승하였으며상위 20위작품의총이전년도의 2배에달함. 2016년에방영된드라마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가 19.8억엔의매출을올리며상승세에큰영향을미침. 제작회사별매출를보면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를제작한 TBS 가전년도 2위에서한단계상승한 1위를차지함. 외국드라마 의매출은 4.3% 하락하여 101.9억엔이었고판매량은 11.2% 감소한 124.1만장이었음. 매출상위 20위의총도전년대비 5.6% 감소하여히트작이나오지않은현실을반영함. 1위에서 3위까지의작품은모두한국드라마였음. 그림 10 2017년드라마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장르별매출현황 (4) 드라마 일본드라마 매출증가, 전체드라마매출증가에기여 드라마 장르의추정총은전년대비 4.5% 증가한 215.5억엔이었고추정총판매량은 4.1% 감소한 197.8만장이었음. 일본드라마 의경우매출이 13.9% 증가하여 113.6억엔을기록하였으며총판매량도 10.9% 늘어난 73.7만장으로매출과판매량모두상승하였음. 표 13 2017 년일본 / 외국드라마연간 TOP20 ( 단위 : 백만엔 ) - 21 - - 22 -

순 위 일본드라마 외국드라마 그림 11 2017 년드라마연간판매채널별 ( 단위 : %) 1 1980.4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るのは恥だが役に立つ ) 276.5 달의연인 - 보보경심려 2 654.7 우리들의용기 : 미만도시 ( ぼくらの勇気未満都市 ) 263.1 태양의후예 3 242.6 용사요시히코와인도하는 7 인 ( 勇者ヨシヒコと導かれし七人 ) 226.7 구름이그린달빛 4 234.0 귀족탐정 ( 貴族探偵 ) 154.1 프렌즈 (Friends) 시리즈 5 195.8 저, 운명의사람입니다 ( ボク 運命の人です ) 129.2 수퍼내추럴 (Supernatural) 시즌 12 6 191.1 우리들의용기 : 미만도시 2017 ( ぼくらの勇気未満都市 2017) 125.4 형사콜롬보 (Columbo) 7 181.6 사나다마루 ( 真田丸 ) 87.0 프리즌브레이크 (Prison Break) 시즌 5 8 171.0 콰르텟 ( カルテット ) 80.8 9 160.4 도쿠야마다이고로를누가죽였나? ( 徳山大五郎を誰が殺したか ) 아가사크리스티 : 명탐정포와로 (Agatha Christie`s Poirot) 80.5 풀하우스 (Full House) 시리즈 10 148.1 거짓말의전쟁 ( 嘘の戦争 ) 79.2 에이전트오브쉴드 (Agent of Shield) 11 133.4 12 125.6 코드블루 - 닥터헬기긴급구명 ( コード ブルードクターヘリ緊急救命 ) 시즌 2 코드블루 - 닥터헬기긴급구명 ( コード ブルードクターヘリ緊急救命 ) 78.5 왕좌의게임 (game of thrones) 시즌 7 73.7 글리 (glee) 시리즈 13 119.4 카인과아벨 ( カインとアベル ) 69.0 미미일소흔경성 ( 微微一笑很傾城 ) 14 104.6 고식로봇 ( 孤食ロボット ) 68.9 1% 의기적 15 102.3 A LIFE~ 사랑스러운사람 ( 愛しき人 )~ 66.5 대박 16 100.7 그리고, 아무도없었다 ( そして 誰もいなくなった ) 62.9 24: 레거시 (Legacy) 17 93.6 잔혹한관객들 ( 残酷な顧客達 ) 62.4 W( 더블유 ) 18 93.3 리버스 ( リーバス ) 61.8 ER 시리즈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장르별매출현황 (5) 버라이어티 / 개그인기게임팬이벤트, 인기아티스트영상집상위차지 버라이어티 / 개그 의추정총은전년대비 6.8% 감소한 67.7억엔, 추정총판매량은 9.4% 감소한 116.8만장이었음. 2010년이후매출규모가계속줄어들고있었고 2013년에는과판매량이모두감소하는추세였음. 2017년에는감소율이이전에비해줄어들며급격한감소세가잠시주춤하였음. BD의매출은약간상승했으나 DVD의매출은감소하였음. 버라이어티 / 개그 장르의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늘어나면서그것이영상소프트매출규모축소로이어진것으로보임. DVD 를보면 < 수요일어떠세요 ( 水曜どうでしょう )> 가 1위를유지하였고전부터인기있던작품들이계속상위권을지키고있음. 한국그룹방탄소년단과 2PM의영상집도에진입하였음. BD 에서는케야키자카 46( 欅坂 46) 가출연한 TV버라이어티영상집 < 전력! 케야키자카 46 버라이어티 ( 全力! 欅坂 46バラエティー ) KEYBINGO!> 가 1위를차지함. < 앙상블스타즈 ( あんさんぶるスターズ )> 나 < 도검난무 ( 刀剣乱舞 )> 등인기게임의팬이벤트행사를담은영상집이에들어옴. 19 91.4 연속 TV 소설병아리 ( ひよっこ ) 59.2 셜록홈즈의모험 (Adventures of Sherlock) 20 75.6 오빠에게너무사랑받아서곤란해요 ( 兄に愛せれすぎて困ってます ) 59.2 나이트라이더 (Knight Rider) 시리즈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 23 - - 24 -

그림 12 2017 년버라이어티 / 개그연간추이 ( 단위 : 억엔 )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그림 13 2017 년버라이어티 / 개그연간판매채널별 ( 단위 : %) 일본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황선혜센터장 : +81-3-5363-4511 / hwang216@kocca.kr 이은정주임 : +81-3-5363-4512 / piglove0901@kocca.kr 김수연주임 : +81-3-5363-4510 / suyoun1433@kocca.kr 출처 : 오리콘엔터테인먼트마켓백서 2017 ( 오리콘리서치발행 )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 - 25 - - 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