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21) * 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가 1월 6일공식런칭되었다. 맥앱스토어는아이폰과아이패드의성공에크게기여한것으로평가되고있는앱스토어체제를맥 (Mac) PC에접목시키려는시도라고할수있다. 본연구는맥앱스토어가애플에가지는의미를짚어보고, 모바일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비교, 소비자와개발자관점에서의맥앱스토어의미규명을통해맥앱스토어의향후전망과영향을조망해보고자한다. Ⅰ. 문제제기 목차 Ⅰ. 문제제기 / 44 Ⅱ. 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배경 / 45 Ⅲ. 모바일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차이점 / 50 Ⅳ. 맥앱스토어에대한소비자와개발자의관점 / 54 Ⅴ. 향후전망및시사점 / 58 작년 10월 Back to the Mac 이란행사를통해발표된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가지난 1월 6일공식런칭되었다. 맥앱스토어는첫날 1,000개가넘는애플리케이션을선보였으며, 애플리케이션들은생산성 (productivity), 게임 (games), 교육 (education) 등과같은 21개카테고리로구분되어있다. 1) 맥앱스토어는현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행맥운영체제인스노우레퍼드 (Snow Leopard) 에서도활용가능하며, 애플은맥 PC의운영체제에앱스토어를접목시킨라이온 (Lion) 이라는운영체제를올해여름에출시할예정이다. 2) 맥앱스토어의구축은아이폰과아이패드의성공에크게기여한것으로평가되고있는앱스토어체제를맥 PC 3) 에접목시키려는시도라고할수있다. 애플은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로이어지는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유통시장 ( 아이튠즈, 앱스토어 ) 의결합을통해글로벌정보통신시장에서의혁신을주도하고있다. 지금까지개인용컴퓨터시장에서컴퓨터제조와소프트웨어판매는각기독립된시장으로존재해왔다. 애플은맥앱스토어의도입을통해개인용컴퓨터시장과소프트웨어유통시장의접목을시도하고있는것이다. 맥앱스토어는성공여하에따라서현행개인용컴퓨터시장과소프트웨어유통시장에근본적인변화를가져올수도있다는점에서맥앱스토어사업에대한면밀한분석이요구된다고하겠다. 이에본고에서는맥앱스토어가애플에가지는의미를짚어보고, 모바일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비교, 소비자와개발자관점에서의맥앱스토어의미규명을통해향후맥앱스토어의전개방향과영향을조망해보고자한다. Ⅱ. 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배경 애플이맥앱스토어를통해얻고자하는바가무엇인지를파악하기위해서는맥앱 스토어의원형이라고할수있는모바일앱스토어가애플에게어떤의미를가지는가 를먼저살펴볼필요가있다. 이는구체적으로모바일앱스토어가애플에게어떻게 1) The Wall Street Journal(2011. 1. 7) 2) The Wall Street Journal(2010. 10. 21) 3) 맥 (Mac) PC는애플의데스크탑과노트북 PC를통칭하는매킨토시 (Macintosh) 컴퓨터의애칭이다. 애플의분류에따르면, 맥 PC는데스크탑 (desktop) 과포터블 (portable) 로나눠지며데스크탑에는 imac, Mac mini, Mac Pro, Xserve 등이있고, 포터블에는 MacBook, MacBook Air, MacBook Pro 등이있다.
활용되고있으며, 애플은앱스토어로부터어떤이득을얻고있는가에대한논의가될것이다. 다음의 < 표 1> 은애플주요제품의판매량과매출액추이를보여주고있다. 2010년아이폰의판매량과매출액은모두전년대비 93% 의증가한 4천만대, 251억 8천만달러를기록하였다. 아이패드는 2010년 4월에출시된이후 6개월만에 745만 8천대의판매량과 49억 5,800만달러의매출액을기록했다. 이와같은아이폰과아이패드의높은성장에는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와디자인외에도앱스토어가상당한역 할을했다는것이일반적인인식이다. 4) 앱스토어가아이폰과아이패드의판매에지렛 대역할을하고있는셈이다. 구분 2010 2009 2008 iphone ipad 판매량 ( 천대 ) 39,989(93%) 20,731(78%) 11,627 매출액 ( 백만달러 ) 25,179(93%) 13,033(93%) 6,742 판매량 ( 천대 ) 7,458 0 0 매출액 ( 백만달러 ) 4,958 0 0 아이튠즈스토어와기타 ( 백만달러 ) 4,948(23%) 4,036(21%) 3,340 총매출액 ( 백만달러 ) 65,225(52%) 42,905(14%) 37,491 주 : 1) 애플의회계연도는매해 10월부터이듬해 9월까지임 2) 아이튠즈스토어와기타는원자료에는기타음악관련제품과서비스 (Other music related products and services) 로명명되어있음 자료 : Apple의 2010 Annual Report의자료를토대로작성 앱스토어의쓰임새와관련하여또하나고려해야할부분은모바일광고다. 애플은 앱스토어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에기반을둔아이애드 (iad) 라는광고플랫폼을운영 하고있으며, 광고수익의 40% 를취하고있다. 시장조사기관 IDC 에따르면 2010 년 4) Business Insider(2011. 1. 6)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애플의미국모바일광고시장의시장점유율은 21% 에달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 그림 1 참조 ). 21% 의시장점유율은애플이 iad를통해 2010년광고시장에첫발을내딛었다는점, 온라인광고시장의최강자라고할수있는구글의모바일광고시장점유율 21% 와동일하게예측되었다는점등을고려해볼때매우이례적인수치라고할수있다. 자료 : Business Insider(2010. 9. 27) 에서재인용 애플은미국뿐만아니라유럽으로진출하고있다. 애플은지난 11월 L Oréal, Renault, Louis Vuitton, Nespresso, Perrier, Unilever, Citi, Evian, LG Display, AB InBev, Turkish Airlines, Absolute Radio 등의회사광고를 12월부터아이애드 (iad) 를통해유럽에서시작한다고발표한바있다. 5) 애플의이러한광고시장에서의활동이점차전세계로확대될것이라는점은쉽게예상할수있다. 이처럼앱스토어는애플에게모바일광고수익을올릴수있는수단으로도활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한편, 2010년 9월기준으로등록된애플리케이션의개수가 30만개를넘어서는등 5) 애플보도자료 (2010. 11. 18)
앱스토어의규모가커짐에따라서앱스토어는하드웨어경쟁력을강화하는지렛대역 할과모바일광고의기반을제공하는역할을넘어서서, 앱스토어자체적으로도주요 한수익원으로부상하고있다. 애플의 2010 년연차보고서에따르면, 앱스토어를포 함한아이튠즈스토어의매출액이 41 억달러를기록하였다. 6) 2009 년애플의데스크 탑매출액이 43억달러였다는점을고려해보면, 아이튠즈스토어즉, 애플의콘텐츠유통사업이데스크탑 PC 사업에맞먹는규모로성장했음을알수있다. 업계에서는애플의모바일앱스토어연간매출액이 20억 ~25억달러에달할것으로추정하고있다. 7) 요약하면, 애플에게앱스토어는 1) 아이폰, 아이패드등하드웨어의활용가치를높여판매량을늘리는지렛대역할을수행하며, 2) 모바일광고를위한공간을제공하고, 3) 앱스토어자체적으로도상당한수익을기대할수있는핵심자원이라고할수있다. 앱스토어체제를맥 PC에접목시킨다는것은앱스토어가애플에게가져다준그간의성과와앱스토어의전략적중요성을고려할때당연한수순이라고도할수있다. 먼저,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가분리되어판매되고있는기존개인용컴퓨터시장에서애플은맥앱스토어와맥컴퓨터의결합을통해아이폰과아이패드경우에서처럼맥컴퓨터의판매를늘리는효과를기대할수있다. 2010년 3분기세계 PC 판매량이 9.7% 의증가를보인것에비해맥 PC는 28.5% 의증가율을보여 3배정도높은 성장을보였다. 8) 2010 년전체적으로도맥 PC 는전년대비 31% 증가한 1,366 만대의 판매량을기록하였으며, 매출액은 174 억 8 천만달러를기록하였다. 9) 해당기간동안 신제품출시등맥 PC 의특별한변화가없었다는점을고려해볼때아이폰, 아이패 드의후광효과가상당부분작용한것으로볼수있다. 이러한상황에서맥앱스토어 의구축은소비자들에게소프트웨어의탐색, 구매, 업데이트에대한편의성을제공함 6) Apple 2010 Annual Report 7) The Wall Street Journal(2011. 1. 7) 8) Fortune Tech(2010. 11. 23) 9) Apple 2010 Annual Report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으로써맥컴퓨터의높은증가세를유지하거나가속화시키는역할을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10) 또한, 애플은맥앱스토어의도입을통해데스크탑과노트북에서웹 (Web) 중심의온라인광고시장과는다른앱 (App) 중심의광고공간과시장창출을시도할것으로보인다. 맥앱스토어에는무료애플리케이션이지속적으로늘어날것이며, 이러한무료애플리케이션에는이를이용하는소비자와광고를할수있는공간이존재하기때문이다. 특히, 모바일앱을통한광고의경우에는광고공간의제약이큰반면, 맥애플리케이션은데스크탑과노트북화면이공간의제약으로부터비교적자유롭다는점에서보다다양한광고가가능할것으로예상된다. 그리고맥앱스토어는모바일앱스토어에이어자체적인콘텐츠유통수익원이될 수있다. 11) 맥앱스토어의자체수익규모는기존맥용프로그램개발사와신규개발 자들이얼마나참여할것인가에따라유동적이라고할수있다. 다만, 기존앱스토어에서거래되는앱의경우저가의간단한앱 (casual apps) 이주종을이루는반면, 맥애플리케이션은비교적고가 ( 高價 ) 앱의비중이클것이라는점에서차이가있다. 맥앱스토어의런칭당일 1,000개넘은애플리케이션이등록된것은, 직접적인비교는어렵지만작년 10월에런칭된윈도우폰 7 마켓플레이스가 1,000개의애플리케이션을끌어모으는데 3주가걸렸다는점 12) 을고려해볼때애플에게는상당히고무적인출발이라고할수있다. 요약하면, 모바일앱스토어와유사하게맥앱스토어는초창기에는노트북과데스크탑의경쟁력을제고하는수단으로활용되고, 점차광고수익모델과콘텐츠유통수익모델로서의기능을수행할것으로보인다. 10) Business Insider(2011. 1. 6) 11) The Wall Street Journal(2011. 1. 7) 12) The Independent(2010. 10. 26)
Ⅲ. 모바일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차이점 앱스토어체제를맥 PC에접목시키면서기존모바일앱스토어에서거둔효과를개인용컴퓨터시장에도가져오려는것이애플의의도라고할수있다. 애플의의도대로맥앱스토어가작동할수있을것인지를보기위해서는우선모바일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제반상황에대한비교가필요하다고하겠다. 이하에서는맥앱스토어와모바일앱스토어의유사점과차이점에대해논의하도록한다. 맥앱스토어는운영방식측면에서기존모바일앱스토어와상당한유사성을가지고있다. 이와관련하여지난 10월개최된 Back to the Mac 행사에서스티브잡스가맥앱스토어대해언급한구체적내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3) 1 애플리케이션을찾는가장좋은공간 (Best place to discover apps) 2 한번의클릭으로다운로드 (One-click downloads) 3 무료와유료애플리케이션, 70:30의수익배분 (Free & paid apps, 70/30 split) 4 자동설치 (Automatic installation) 5 자동업데이트 (Automatic app updates) 6 이용자의모든맥컴퓨터에서앱사용가능 (Apps licensed for use on all your personal Macs) 사실상기한사항들은새로운것이아니다. 이는현재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서활용되는앱스토어의특성과사실상동일한것이라고할수있다. 결국, 애플은현행앱스토어시스템을개인용컴퓨터인맥 PC에동일한방식으로접목시키겠다는것을천명하고있는것이다. 향후맥앱스토어의전개방향을예측함에있어이러한유사성에서기인하는영향못지않게차이점에대한내용을파악하는것이중요하다. 만약맥앱스토어가기존앱스토어와다르게전개된다면, 이는이둘간의제반상황의차이점에기인할것이기 13) engadget(2010. 10. 20)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때문이다. 그렇다면맥앱스토어와기존앱스토어와의차이점은뭔가? 기존앱스토어대비맥앱스토어의차이점은각각이기반으로하고있는, 즉앱스토어가활용되는단말의차이로부터출발한다. 다음의 < 표 2> 는단말기별주요용도, 화면크기, 휴대성을보여주고있다. 구분 주요용도 화면크기 휴대성 아이폰 정보소비 3.5인치 높음 아이패드 정보소비 9.7인치 보통 맥 PC 정보소비와생산 11인치이상 낮음 주요기능, 화면크기, 휴대성은서로연관되어있다. 아이폰은주요용도가정보소비이고휴대성이중요하기때문에기기의물리적크기가제약을받고화면의크기도제약을받게된다. 14) 아이패드도주요용도가정보소비이고이용상황이스마트폰만큼휴대성이높지않아도되기때문에거기에적합하게크기가정해지는것으로볼수있다. PC는노트북과데스크탑으로정보의소비라는용도와함께정보생산도구로활용되고휴대성이낮아도되기때문에거기에적합하게크기가정해진다. 이처럼주요용도와휴대성, 화면크기간에는상충관계 (trade off) 가있다. 이같은주요용도, 화면크기, 휴대성등은앱스토어와관련하여어떤의미를가지는가? 앱스토어는디지털콘텐츠 (S/W 포함 ) 가거래되는디지털시장이라고할수있다. 이들요인은앱스토어에서거래되는앱의인터페이스와형태에제약조건으로작용하며, 결과적으로앱스토어의성격에영향을주게된다. 다음의 < 표 3> 은활용단말 14) < 표 2> 에서제시한아이폰과아이패드의주요용도는개인에따라다를수있음. 예를들어, 아이폰의경우카메라를이용하여하나의정보를만들어 SNS에서공유하는행위는정보의소비라기보다는정보의생산이라고볼수있음. 아이패드도자판을연결하여문서작업을할수있음. 이밖에다양한형태의정보생산활동이가능하지만, 본고에서는맥 PC와의상대적비교를위해아이폰과아이패드의주요용도를정보소비로설정했음을밝혀둠
에따른앱스토어와맥앱스토어의차이를보여주고있다. 아이폰과아이패드에기반을두고있는앱스토어가단순하고가벼운형태의앱 (casual app) 을주로거래하는디지털시장이라면, 맥앱스토어는캐쥬얼앱보다는 PC의하드웨어를잘활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을주로거래하는디지털시장이될것이다. 즉, 기존앱스토어의성공에핵심적인역할을한앱이캐주얼앱이었다면, 맥앱스토어의성공에서는적어도문서작업프로그램, 생산성향상애플리케이션, 하드코어게임등의참여가중요한요인으로작용할수있음을의미한다. 맥앱스토어가기반을두고있는 PC에서기존앱스토어만큼의영향을가지기위해서는유틸리티범주의애플리케이션들의참여가많이이뤄져야할것이며, 게임의경우에도유선인터넷과고성능프로세서와그래픽, 넓은화면등의장점을잘활용한게임의참여가전제되어야할것이다. 구분앱스토어맥앱스토어 활용단말아이폰과아이패드노트북과데스크탑 주요거래 S/W 캐주얼앱이주종 기존 PC 용애플리케이션이주종이되 어야성공 시장간경쟁새로운시장을선점기존디지털유통시장과의경쟁 소프트웨어설치앱스토어를통해서만구매와설치가능 맥앱스토어외에도기존방식으로구매, 설치가능 주종이되는애플리케이션의특성과함께시장자체로서의차이도향후맥앱스토어의전개방향에중요한변수로작용할것이다. 모바일앱스토어는기반단말인스마트폰이라는영역의생성으로인해새롭게형성된거래시장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맥앱스토어가기반을두고있는개인용 PC의경우에는이미맥앱스토어와유사한디지털유통 (digital distribution) 시장이이미존재하고있다. 예를들어, PC 게임에서는스팀 (steam) 이라는곳이이미앱스토어의역할을수행하고있다. 스팀은워싱턴주에본사를두고있는 Valve라는게임제작및유통업체에서운영하고있는일종의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온라인게임플랫폼이다. 15) Valve 에따르면 2010 년 10 월기준스팀에 1,200 개이상의 게임이등록되어있으며, 이용자계정 (active accounts) 은 3,000만개를넘어섰다. 16) 스팀은게임프로그램의자동업데이트를지원하며, 맥앱스토어에대한불만사항의하나로지적되고있는무료데모버전의제공과이용도가능하다. 스팀을이용하기위해서는스팀프로그램을다운받아컴퓨터에설치해야하며, 윈도우용 PC와맥 PC 를모두지원한다. 17) 이밖에맥앱스토어는프로그램구매및설치방식에서기존앱스토어와차이가있다. 아이폰과아이패드에서는모든프로그램이앱스토어를통해서만구매와설치가가능하지만, 맥 PC에서는맥앱스토어를통해구매와설치할수도있고, 기존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매하여설치할수있다. 즉, 맥앱스토어가아닌온라인이나오프라인으로프로그램을구매하여온라인으로설치하거나, CD 등을통해설치할수있는것이다. 이같은기존구매및설치방식을애플이허용한것은개인용컴퓨터시장의현실적인상황인식에기인한것으로보인다. 앱스토어가기반을두고있는아이폰과아이패드는사실상경쟁상대가없었던새로운형태의기기였기때문에프로그램구매와설치를단일화할수있었다. 그러나맥앱스토어가기반으로하고있는개인용컴퓨터시장은이미소프트웨어유통시장 ( 온라인, 오프라인 ) 이존재하고, 소비자들도이시장을통해소프트웨어를구매하고설치하는방식에익숙해져있기때문에구매와설치를맥앱스토어로강제할수없는상황인것이다. 기존맥 PC용프로그램개발자와신규진입개발자들은맥앱스토어와기존방식이라는다수의선택지를가지고있는셈이다. 따라서애플가이드라인의불합리성, 30% 의애플수수료등에불만 을가진기존중대형개발사들은기존방식을선택할가능성이높다고하겠다. 18) 이러 한선택을취하는개발자들의존재는맥앱스토어의성장과영향력을제약하는결과 15) Valve 홈페이지소개자료, http://www.valvesoftware.com/company 16) Valve(2010. 10. 18) 17) 다만, 스팀사이트에등록된모든게임이맥 PC를지원하는것은아니다. 18) 이에대한보다자세한논의는뒤에서술되어있음
를가져올것으로보인다. 이상의논의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맥앱스토어는기반을두고있는단말기 ( 개인용컴퓨터 ) 의특성차이로인해기존모바일앱스토어와는달리맥앱스토어가성공하기위해서는개인개발자나소규모개발사보다는상대적으로중대형개발사의참여가중요한요인으로작용할수있다. 둘째, 아이폰, 아이패드와는달리개인용 PC 시장에는이미디지털유통시장을포함한경쟁시장이존재하고있어모바일앱스토어와는다른경쟁환경에직면하게될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구매와설치하는데있어맥앱스토어외에도기존방식을활용할수있다는점은맥앱스토어의성장과영향력을제약하는요인으로작용할수있을것이다. Ⅳ. 맥앱스토어에대한소비자와개발자의관점 맥앱스토어의성공요인은기술적, 경쟁상황적측면등다양한측면에서규명될수있겠지만, 앱스토어가일종의플랫폼이라는점을고려해볼때소비자와개발자의참여가가장중요한요인이라고할수있다. 개발자입장에서는플랫폼을이용하는소비자가많아야 ( 수익기반이충분히커야 ) 해당플랫폼에참여할것이다. 소비자입장에서는자신이이용하거나구매하고싶은앱이많아야 ( 다양하고창의적인개발자들의충분한참여가있어야 ) 그플랫폼을이용하려는유인이높아질것이다. 이런이유로플랫폼에참여하는소비자와개발자기반을일정한임계치 (critical point) 까지끌어올리는것이플랫폼사업자의핵심적인과제라고할수있다. 먼저, 소비자관점에서맥앱스토어는스티브잡스가언급한바와같이소프트웨어와콘텐츠를쉽게찾고구입할수있으며, 쉽게설치하고업데이트할수있는일종의편의 ( 便宜 ) 공간이자수단인셈이다. 그러나현재소비자에게맥앱스토어보다는맥 PC와관련된제반사항들이현실적으로더우선시되는문제라고할수있다. 소비자에게있어아직까지는맥앱스토어를이용하기위해서맥 PC를구매하는상황은아니기때문이다.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 표 4> 에서보는바와같이맥 PC에관한소비자의인식은하드웨어측면에서는상대적인강점을가지고있지만, 소프트웨어측면과가격측면에서는일반적인대중성을확보하는데여러가지과제를가지고있다. 소프트웨어의경우, 윈도우즈운영체제에비해지원되는소프트웨어 ( 게임포함 ) 가적다는점, 윈도우즈운영체제중심의사용자환경과맥 PC 사용방식의상이성등은맥 PC 구매를제약하는요인으로작용해왔다. 구분하드웨어측면소프트웨어측면가격측면 소비자의관점에서의맥 PC 성능, 디자인에대한만족도높은편 윈도우즈 PC에비해 S/W 지원미흡 윈도우즈중심의사용자환경과사용방식의상이성 S/W 탐색, 구매, 설치, 업데이트가쉽지않고불편함 상대적으로고가 ( 高價 ) 라는인식 한편, 소프트웨어탐색, 구매, 설치, 업데이트등의활동과작업은윈도우즈 PC와맥 PC 모두에해당되는것으로맥앱스토어를통해향후상당한개선이이뤄질수있는부분이라고할수있다. 이밖에맥 PC 보급확대의주요과제로가격을고려할수있다. 각기다른제품의특성과장점을가진 PC의가격을단순비교하는것은바람직하지는않지만, 맥 PC는윈도우즈용 PC에비해비싸다는인식이존재하며이는맥 PC 대중화의부정적인요인으로지적된다. 요약하면, 맥 PC는하드웨어측면에서는만족도와평가가상대적으로높은반면, 소프트웨어부분에서의사용자환경의불편, 가격측면에서의비싸다는인식등의단점을가지고있어보급확대에제약을받아왔다고할수있다. 그러나이러한제약에도불구하고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최근맥 PC의판매량이아이폰과아이패드의후광효과등으로인해급증하고있는상황이다. 맥 PC 판매량의증가는맥 PC의소프트웨어부문에서의약점 ( 지원 S/W 부족, 사용자이용환경
불편등 ) 을점진적으로보완할수있는요인으로작용한다는점에서애플에게는매우긍정적인변화라고할수있다. 또한, 이러한맥 PC 판매량의증가추세는맥앱스토어가자리를잡는데중요한역할을할것으로보인다. 맥앱스토어로개발자들을끌어들이기위해서는맥사용자의절대적인수도중요하지만, 이용자의증가추세도중요한고려요인이될수있기때문이다. 맥앱스토어는 S/W 탐색, 구매, 설치, 업데이트등의부문에서기존윈도우즈방식의 PC에비해상당한강점을가질수있을것이며, 이는다시맥 PC 판매량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을것이다. 맥 PC 가격설정과관련하여애플이최근신형맥북에어 (MacBook Air) 노트북가격을 999달러로책정한것을좀더자세히들여다볼필요가있다. 이는 08년맥북에어출시가격이 1,799달러였다는점, 맥 PC의평균판매단가가 1,279달러 19) 라는점등을고려해볼때매우이례적인조치라고할수있다. 이러한가격설정은맥 PC 사용자 ( 개발자에게는수익원 ) 기반을단기간에확대하기위한플랫폼확산전략의일환으로보인다. 향후맥 PC 가격설정에서도맥앱스토어의임계치달성을위한전략적고려가이뤄진가격이제시될가능성이있다. 맥앱스토어에진입하게될개발자들은크게기존맥용프로그램개발자그룹과신규개발자그룹으로나눌수있으며, 이두그룹의입장과위치가구별되기때문에나눠서살펴보도록한다. 먼저, 신규개발자의경우에는맥앱스토어를새로운수익을창출할수있는기회로인식하고있다는점에는이견이없다. 특히, 이미 5천만명의맥사용자가확보되어있고, 최근맥 PC의증가율이 PC 시장평균증가율보다약 3배이상높은것도새로운개발자의참여를높이는유인이라고할수있다. 아이폰, 아이패드에탑재되는애플리케이션개발을통해실제로수익을내본개발자들은더욱적극적으로참여할것으로보인다. 또한, 맥앱스토어에서는아이폰, 아이패드의애플리케이션보다높은가격설정이가능하다는점도긍정적인요인이다. 이외에각종수수료의부담이없다는점, 결재대금의회수가용이하다는점도기존앱스토어와동일하지만, 기존 PC 시장 19) 애플 2010 Annual Report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과는차별적인요인이될수있을것이다. 기존맥용프로그램을개발해온개발자그룹의입장에서도맥앱스토어의출현은맥사용자에대한접근성을높여준다는점에서새로운기회가될수있을것이다. 특히, 소규모개발사의경우맥앱스토어를통해마케팅과유통, 호스팅비용을절감할수있으며, 결재대금회수를쉽게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구분신규개발자그룹기존맥용프로그램개발그룹 개발참여유인개발참여제약 5천만명의맥사용자기반 PC 시장평균증가율보다 3배높은증가율 아이폰, 아이패드등을통해이미검증된시장 아이폰, 아이패드보다높은가격설정가능 카드수수료, 마케팅, 호스팅수수료부담없음 결재대금의회수용이 아이폰과아이패드용앱개발자의경우, 개발가이드라인과제약을이미경험했기때문에상대적으로거부감이낮음 맥사용자에대한접근성제고 소규모개발사의경우, 맥앱스토어를통한마케팅과유통, 호스팅비용절감가능. 결재대금회수도용이 개발가이드라인과제약에대한거부감이높음 자체유통망을가진개발사는애플의 30% 수수료는과다하다고인식 반면, 맥앱스토어참여의부정적인요인으로는맥앱스토어가이드라인 (Guidelines for Mac App Store) 에서부과하는각종제약들 (restrictions) 이가장많이언급되고있다. 맥앱스토어의가이드라인은 ios의앱스토어가이드라인과거의동일한것으로알려져있다. 앱스토어가이드라인을통해애플이요구하고있는각종제약과기준의모호성은기존아이폰과아이패드용애플리케이션개발자들의불만의대상이되어왔다. 예를들어, 맥앱스토어가이드라인에서 유저인터페이스요소나맥 OS X의행위를수정하는 소프트웨어는금지한다고되어있는데, 이한줄의규정으로인해 OS X을약간수정한많은맥프로그램과애드온 (add-on) 을맥앱스토어에올릴수없
다. 20) 지나치게엄격한규정이라는것이다. 애매모호한기준도불만의대상이다. 예를 들어, 유용하지않은앱에대한금지 (ban on not very useful apps) 21) 라는규정이있는데, 이는이용자가아닌애플의주관적인판단이개입될수밖에없는대표적사례라고할수있다. 이밖에무료시험및데모버전제공금지 (No trial/demo versions), 기존이용자에게업그레이드요금부과금지 (No paid upgrades) 등도대표적인불만사항으로지적되고있다. 이러한엄격한제약과규정의불명확성은맥앱스토어용애플리케이션개발을제한하는결과를가져올것으로예상된다. 다만, 이러한맥앱스토어가이드라인의부정적인영향은신규개발자와기존맥용프로그램개발자간의차이가있을것으로생각된다. 예를들어, 아이폰과아이패드용앱을개발하여판매를해본개발자들은이러한가이드라인을이미경험했기때문에맥프로그램개발자보다거부감이덜할것으로예상된다. 또한, 애플이판매수익의 30% 를가져가는것에대해서도중대형개발사나자체유통망을가진개발사는애플의 30% 수수료가과다하다는인식을가지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22) Ⅴ. 향후전망및시사점 이상의논의를통해향후맥앱스토어의전개방향과관련하여주요영향요인을정리하면다음의 < 표 6> 과같다. 앞에서논의한소비자와개발자측면에서의영향요인과더불어맥앱스토어이용자기반확대를위한애플의적극적인가격정책과개발자에대한가이드라인의보완여부도주요변수로작용할것이다. 경쟁사의대응도주목해야할것이다. 현재로서는최근구글에서크롬 OS와함께발표한크롬웹스토어 (Chrome Web Store) 가맥앱스토어에대응하는콘텐츠유통 20) Macworld(2010. 10. 24) 21) CNET News(2010. 10. 22) 22) Macworld(2010. 10. 24)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시장으로고려될수있다. 그러나맥 PC 이용자들이크롬브라우저를통해크롬웹스토어에접근할수있다는점등을고려해볼때, 맥앱스토어에대한크롬웹스토어의영향력은제한적이라고할수있다. 다만, 중장기적관점에서클라우드컴퓨팅의확산으로애플리케이션의구매와활용이앱 (App) 이아닌웹 (Web) 서비스를중심으로재편되면, 앱스토어의유용성과영향력은희석될가능성이있다. 단기적으로는마이크로소프트의대응이어떤식으로나올지가맥앱스토어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요인이될수있을것이다. 아직까지는맥앱스토어와관련한마이크로소프트의움직임이관찰되고있지는않다. 그러나 2010년 9월기준운영체제시장의 92.3% 를장악하 고있는 23) 마이크로소프트의위치를고려해볼때, 윈도우용앱스토어의추진은맥앱 스토어의파급효과를상당부분제약하는결과를가져올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맥 OS 와크롬 OS 의확산이마이크로소프트운영체제수익의잠식으로곧바로이어 진다는점을고려해볼때향후마이크로소프트의대응이예상된다. 구분긍정적요인부정적요인 소비자 아이폰과아이패드로인한후광효과지속 앱을통한정보소비환경의친숙성 맥컴퓨터의높은가격 앱, 콘텐츠구매비용 개발자 아이폰, 아이패드등을통해이미검증된시장 5천만명에달하는맥 PC 사용자기반 맥 PC의높은판매증가율 앱스토어가이드라인의지나친규제와모호성 중대형개발자에게애플의수수료 30% 는지나친부담 애플의조치경쟁자대응 맥앱스토어이용자확대를위한맥 PC의저가격설정전략 개발자의요구사항을반영한맥앱스토어가이드라인의보완 ( 개발자와의관계에대한인식과실행의문제 ) 구글크롬웹스토어 (Crome Web Store) 의확대와클라우드컴퓨팅의확산 MS의자체앱스토어개설가능성 23) StatCouter 통계 DB(http://gs.statcounter.com) 참조. 맥 OS 의시장점유율은 5.9% 임
애플이의도하고있는것처럼개인컴퓨터시장에서맥앱스토어가성공할수있을지는지금까지논의한제반상황과요인들이얼마나영향을미치는지를시간을두고관찰해봐야알수있다. 큰틀에서보면맥앱스토어의영향력은모바일앱스토어에비해크지않을가능성이높다. 모바일앱스토어는주로음성통신을주기능으로하는피처폰중심의시장을음성통화뿐만아니라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활용할수있는스마트폰중심의시장으로전환시키는역할을수행했다고볼수있다. 반면, 맥앱스토어는기존 PC로이미활용되고있는애플리케이션을보다쉽게탐색하고활용할수있도록하는기능을제공한다. 물론, 애플리케이션의집적화 ( 集積化 ) 를통한사용자편의성의제고와애플리케이션유통시장의활성화는상당한의미를가진다. 그러나모바일앱스토어와비교해볼때맥앱스토어가제공할수있는효익은상대적으로작다고할수있다. 모바일앱스토어의애플리케이션을피처폰에서활용하는것은어렵지만, 맥앱스토어에서제공되는애플리케이션은거의대부분기존 PC에서활용가능하기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의구매와활용이모바일앱스토어와같이일원화되어있지않은점도맥앱스토어의진전을더디게만드는요인으로작용할수있다. 구분하드웨어시장 ( 노트북, 데스크탑 ) 소프트웨어시장온라인광고시장 예상되는영향과변화 맥앱스토어의지렛대효과로인한기존 PC 제조업체의시장점유율하락 소프트웨어유통체계집적화 CD와 DVD를통한프로그램설치와보관감소 소프트웨어유통시장에서오프라인거래비중감소 운영체제시장의경쟁구도변화 기존웹광고시장과경쟁구도형성 다만, 맥앱스토어가개인용컴퓨터시장에서자리를잡아가고영향력을키워가는 상황을상정했을때모바일앱스토어만큼은아니더라도관련시장에상당한변화를가
애플의맥앱스토어 (Mac App Store) 추진의미와향후전망 져올수있다는점에서주목할필요가있다. 먼저, 노트북과데스크탑등개인용 PC 시장에서앱스토어의지렛대효과로인한맥 PC의판매량증가와이로인한기존 PC 제조업체의시장점유율하락이예상된다. 기존 PC 제조업체들은맥앱스토어에대응하는앱스토어를보유하고있지못한상황이기때문이다. 크롬웹스토어는특정 OS나기기에특화된것이아니므로이를맥 PC와의경쟁에활용하기어렵다고할수있다. 맥 PC에서도크롬브라우저를이용하면크롬웹스토어를이용할수있기때문이다. 한편, 소프트웨어시장에서는수십년간에걸쳐형성되고유지되어온소프트웨어유통체계에도변화가예상된다. 소프트웨어의구매와설치가맥앱스토어가아닌기존방식으로도가능하지만, 맥앱스토어가활성화되면기존방식만을고집하기는어려워질것으로판단된다. 특히, 애플의맥앱스토어에대응하여마이크로소프트가자체앱스토어개설을통한대응에나서게되면앱스토어를통한소프트웨어의구매와설치움직임은가속화될것으로전망된다. 이에따라유통과마케팅등을담당하는소프트웨어유통사업자특히, 오프라인유통사업자의역할이점차축소되고, 거래비중도줄어들것으로보인다. 이와함께맥 PC의시장점유율확대시사실상마이크로소프트가독점하고있는운영체제시장에서도의미있는변화가나타날것으로예상된다. 끝으로맥앱스토어의확대는웹 (web) 을중심으로형성되어온온라인광고시장에앱 (app) 이라는광고공간을새롭게창출할것으로예상된다. 특히, 스마트폰시장에서의모바일광고와는달리맥 PC는화면의제약이크지않기때문에다양한광고가가능해질것으로전망된다. 기업들의광고비는한정되어있다는점에서앱을통한광고는기존웹광고와경쟁구도를형성할것으로보인다. 맥앱스토어의개념은스마트폰, 태블릿기기에서활용되고있는앱스토어체제를개인용 PC에접목시키는단순한개념으로도보이지만, 개인용 PC 시장과소프트웨어시장구조에상당한변화를가져올수있다는점에서함의 ( 含意 ) 가작지않다. 맥앱스토어전개방향에대한면밀한관찰과대비가필요하다.
참고자료 Business Insider, (2010. 9. 27), Apple s Mobile Ad Business Is Just As Big As Google s. Business Insider, (2011. 1. 6), Here s How The Mac App Store Will Help Apple Sell More Macs. CNET News, (2010. 10. 22), What we know about the Mac App Store. CNET News, (2010. 11. 4), Mac App Store opens doors to developers. engadget, (2010. 10. 20), Live from Apple s Back to the Mac; event. Fortune Tech, (2010. 11. 23), Mac shipments outpace market 3 to 1. Macworld, (2010. 10. 24), The Mac App Store: The devil will be in the details. The Independent, (2010. 10. 26), Android Market, Windows Phone 7 marketplace reach app milestones. The Wall Street Journal, (2010. 10. 21), Apple Updates MacBook Air, Macintosh Software. The Wall Street Journal, (2011. 1. 7), Apple Takes Wraps Off Mac App Store. Apple, 2010 Annual Report (10-K for Fiscal Year Ended September 25, 2010). Apple 보도자료, (2010. 11. 18), Apple s iad Coming to Europe in December. Apple IR사이트, http://www.apple.com/investor/ StatCouter 통계 DB, http://gs.statcounter.com Valve (2010. 10. 18), Steam Surpasses 30 Million Account Mark. Valve 홈페이지소개자료, http://www.valvesoftware.com/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