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 한동구 ( 평택대학교) 1. 문제의제기 이스라엘의전역사( ) 는주변강대국들의틈바구니에서생존의길 을모색( ) 하기위하여전력( ) 을다한과정이라고말할수있다. 이 러한연유에서이스라엘은 의순간마다다양한생존의길을모색했 고, 그결과물들이구약성서에고스란히남아있다. 이결과물들의대부분 은민족주의적이고때로는배타적인특징을드러낸다. 우리는이것들을 긍정적으로받아들여생존을, 위한약자들의몸부림으로이해할수있을 것이다. 이러한이스라엘역사의맥락에서, 타자에대한배려로서의섬김 의길은쉽지않은결단이요구되는일이다. 그럼에도그들은 협의적인민족주의와배타적인태도만으로는세계의 중심적역할을수행할수없다 는것을깨달으면서, 새로운길을추구했다. 다시말해서, 그들은주변강대국에비하여약소국일지라도, 타자의존재를 긍정하면서세계의중심적존재의길을꿈꾸었다. 1) 이러한성찰적비전의 1) 본연구는 이스라엘의타자/ 섬김의신학 을연구하는긴탐구이다. 여기에는작은
268 유럽사회문화제17호 길에대하여구약성서에서는제한된지면에그흔적을남기고있다. 본연구에서는이스라엘의역사과정에나타난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의출발점과여기에서발전된독특한역사이해를규명해보려한다. 이사야서에서는 하나님께서이방민족을이스라엘민족을심판하시는도구로채용했다 는독특한신학사상을제시한다. 이러한신학사상은구약시대가끝나기까지이방민족에대한이스라엘의역사이해로발전해갔고, 더나아가신약시대에까지발전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제까지의연구에서여러가지이유2) 로이러한신학사상을나타내는전승들의내용과신학적함의를정확히규명하지못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구약성서가운데에서이방민족과세계에대한긍정적이해의한측면을집중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이러한신학사상을나타내는전승들의발전과정을신약시대에서부터그근원점, 즉출발점에까지역방향으로추적해올라가고자한다. 본연구에서는구약성서의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의한측면을살펴봄으로세계선교를위한한국교회의사명과과제를재발견하는기회로삼고자한다. 2. 신약성서에나타난이방민족의권력과해석상의오해 1974년 11월 9 일한국기독교실업인회에서주최한 국무총리를위한기 도회 에서당시김종필총리는로마서 13장 1-7 절을인용하면서 교회는 정부에순종해야하며정부는하나님이인정한것 이라는발언을함으로 네단락으로구성되어있다: 1. 타자/ 이웃의발견 - 2. 타자/ 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 - 3. 타자/ 이방민족에대한섬김의사명과정체성형성- 4. 타자의신학. 본논문은 2 번째소주제의일부이다. 2) 그가운데가장큰이유는 그동안세계의질서가민족주의적국가관이지배하하고있었고, 이러한상황에서세계의다양한이방민족에대하여큰관심을갖지못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69 써교계에논쟁을불러일으켰다. 롬 13장 1-7 절과관련하여장흥길은, 신약성서에서의국가 3) 라는논문에서 이본문은결코국가권력을옹호하는주장이아니다 라고말한다 : 그의주장을위해, 장흥길은세가지논거를제시한다. 첫째, 롬 13장 1-7 절은국가론에관한체계적인이론을제공하는본문이아니라,...... 단순한윤리적권면을한본문으로, 이본문은바울의국가관을나타낸본문으로보기어렵다는입장이다. 둘째, 바울에의하면기독교적인순종은국가의강요나권세에대한두려움에서가아니라자유와양심의통찰로부터일어난것으로, 이때 복종 이무조건적인복종이나무비판적인노예근성과다르다고주장한다. 셋째, 바울은모든것을사랑아래두었으므로( 고전 13 장; 16: 14 참조), 사랑의계명( 롬 12: 9f., 14-21; 13: 8-10) 이세속국가의관원들에게도적용되었다고보았다. 이러한논거는다분히임의적해석이다. 이와는달리, 차정식은 로마서 4) 주석에서논란이되는구절들의유대및구약의배경을살피고있다. 바울이구약에대해정통한지식을가졌다는점에서롬 13장 1-7절을구약의빛에서읽을때, 이말씀의의미와내포된함의를정확히파악할수있다. 3. 이방민족과관련된구약의역사이해 단 2장과단 7 장에서는 네제국론 5) 이라는독특한역사이해를전하고 3) 장흥길, 신약성서에서의국가 성서마당 제 27 호(1997년 10 월). 4) 차정식, 로마서 ( 대한기독교서회창립 100주년기념성서주석 37;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310-339. 5) E. Haag, Daniel, (NEB 30; Würzburg: Echter Verlag, 1993), 10f. 노트, 구약묵시문학의역사이해 신학사상 ( 방석종역; 한국신학연구소간), M. Noth, Das Geschichtsverständnis der alttestamentlichen Apokalyptik 1953.
270 유럽사회문화제17호 있다. 이는권세의흥망성쇠과정을보여주며, 동시에바울이요구한복종 의함의를짐작하게한다 : 단 2 장의내용: 느부갓네살왕은그의재위 2 년에기이한꿈을꾸고, 박수와술객과점 쟁이및술사들에게그가꾼꿈을알아맞히게하고, 또그것을해몽하도록 했다. 그러나아무도그것을알아맞히지못하자, 왕은화가나바벨론의모 든지혜자들을죽이라명령하고, 심지어다니엘과그의친구들도죽이려했 다단 ( 2: 13). 이에다니엘이하나님께기도하자, 하나님께서이비밀을풀수있도록 해주었다. 이에다니엘은하나님을찬양하였다: 영원부터영원까지하나님의이름을찬송할것은지혜와능력이그에게있 기때문이다. 그는때와계절을바꾸시며, 왕들을폐하시고왕들을세우시며지혜자에게지혜를주시고총명한자에게지식을주시는분이시다. ( 단 2: 20-21) 다니엘은왕에게가서, 왕이물으신꿈의내용과해몽은점쟁이가할수있는것이아니라, 하나님만이은밀한것을알릴수있다는것을먼저말한다. 그리고왕의꿈의내용은금속으로이루어진거대한신상에관한것이다. 그신상의머리는순금이고, 가슴과팔은은이고, 배와넓적다리는동이고, 그무릎아래, 즉종아리는철로이루어져있다. 그리고발의일부는철이고, 일부는흙으로이루어졌다( 단 2: 32-33). 그런데돌이하나날아와이신상의 발을쳐서이신상을완전히붕괴시켰다. 다니엘은 4 단계로이루어진신상을네왕국( 금: 바벨론은 ; : 메데; 동: 페 르시아; 철과흙: 셀류커스왕조) 의지배로해석했으며, 이네왕국이차례 차례로붕괴된다음, 하나님의영원한지배가도래한다고해석한다. 단 7 장의내용: 바벨론왕벨사살 1 년에다니엘이꿈에환상을보았다. 바다에서네마리의큰짐승이육지로올라왔다: 독수리의날개를가진사자, 갈빗대를입 에문곰, 네개의날개와머리를가진표범, 철이빨과열개의뿔을가진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71 괴물. 네번째짐승에게서뿔하나가돋아나, 먼저나온뿔셋을밀어내었다. 새로나온뿔은눈이있고입이있어거만하게떠들었다( 단 7: 1-8). 넷째짐승이살해되고그시체는불에던져졌고, 그후하늘의구름을 타고 인자같은이 가와서영원히망하지않는나라를얻었다( 단 7: 13-14). ( 천사의해석) 네마리짐승은네왕나라 ( ) 을의미한다( 단 7: 17). 넷째짐 승은넷째나라로서, 다른세나라를쳐부수고, 법과정해진때를마음대로 바꾸었다. 그후심판이시작되면, 그의권세를완전히빼앗기게되며( 단 7: 26), 성도들이얻게될한나라가세워지며, 이나라는영원히존속한다( 단 7: 18, 22, 27). 느부갓네살의첫번째꿈( 단 2 장) 과인자의환상( 단 7 장) 은 네제국론 이라는역사신학을형성시키는기초적인본문이다. 네제국론은다니엘서에 예레미야의한전승 -바벨론은다만칠십년동안만세계의대제국으로있고, 그후는하나님의명령에따라멸망하여, 다른민족들과다른왕들에게그지배권을넘겨야했다렘 ( 27: 5-7) - 을수용하면서시작한 다. 야훼께서바벨론왕느부갓네살에게역사의소임을부여하고, 그의소 임이다하면야훼께서그를폐하고새로운소임을맞을지배자를세우신다. 역사속에나타난모든제국들은세상이끝날때까지확고한법칙을따라하나씩생성되고, 또시간이차면서붕괴된다는사상이다. 역사에나타난세계지배자들은네세력으로대표되어나타났으며, 이들의활동이 먼저지나간후에하나님의영원한왕적지배가나타난다. 여기에서롬 13 장의확고한배경을읽을수있다. 첫째, 하나님께서모 든권세자에게역사적과제를부여했다 는점이다. 둘째, 따라서모든인 간들은이러한하나님의결정에복종해야할의무가있다. 인간의불복종 은하나님의뜻에대한인간의폭력에의한임의적거부로간주된다. 셋 째무엇보다도, 이권세자는일정시간이지나면소멸되며, 하나님의영원 한통치가 ( 곧) 도래한다. 아마도신약시대에는재림의사건을염두에두 었을지도모른다.
272 유럽사회문화제17호 4. 믿는자의행동양식: 다니엘의길과지혜의길 이역사신학은포로후기유다공동체에속한이스라엘민족전체가신뢰했던신학이며, 이역사신학에대한해석은두갈래의행동양식으로나 뉘졌다. 1) 다니엘의길 한길은이역사신학에근거하여결사항쟁을주장한길이다. 세상의 권세자들은악의세력으로, 하나님께서곧역사에서제거할자들이므로, 그들의명령에굴복하지말고, 목숨을걸고항쟁할것을주장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죽음의불구덩이에서도구해줄것이라는믿음을주장한다. 이 는다니엘의길이다 : 단 3 장에따르면, 느부갓네살왕이금으로신상을만들어, 그의모든관리 들에게그신상앞에절하도록했으며, 절하지않는자를즉시불타는화덕 에던져넣으라고명령했다( 단 3: 1-7). 다니엘의세친구는한분하나님에 대한신실성때문에그명령을따르기를거부했고, 그래서그들은불타는화 덕에던져졌다( 단 3: 8-23). 그러나기적이일어났다. 그들은불에타지않았 다. 느부갓네살은불속에서네사람을보았고, 그중한사람은천사였다. 왕은이세사람을나오게했다( 단 3: 24-27). 그는유대인의하나님을찬양 하고, 그하나님을두고경솔히말하는일이없도록명령했다. 이들은다시 등용된다( 단 3: 28-30). 2) 지혜의길 이와는달리, 롬13 장에서는 선한일과악한일 그리고 선한자와악 한자의대립 구도속에서믿는자의길, 즉지혜의길을제시한다. 이와 마찬가지로구약성서에서도지혜의길을권면한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73 세상의권력자들이하나님의자녀들을무너뜨리기위해온갖헛된일을꾸미는상황에서도 ( 시 2: 1-2), 시편 1 편에서는 악인들의꾀를따르지 아니하며죄인들의길에서지아니하며오만한자들의자리에앉지말며, 오직여호와의율법을즐거워하여그의율법을주야로묵상할것 을권면 한다( 시 1: 1-2). 선한자와악한자 의대립구도를시편 1편에서는의인과악인의대립 구도로설명한다. 또한그결과롬 13 장에서는권세자로부터칭찬이나, 징 벌을받는다. 이와마찬가지로시편 1 편에나타난의인의길은 하는모든 일이다형통하나, 악인의길은 심판을받아, 망하게된다 고권면한다 ( 시 1: 3-6). 권세자에게복종하는이유를권세자의징벌에대한두려움때문이아니라, 양심을따르기때문이라고말한다. 여기에서 양심 이의하는바는분명 치않다. 6) 그러나구약성서의관점에서는하나님의인과론적규범 ( 선한일 을한자에게축복을내려주며, 악한일을한자는처벌을내려준다에대한 ) 신뢰믿음을 / 의미한다. 따라서롬 13장을포함하여구약성서에서의복종의 의미는하나님이세우신규범에대한순종이며, 폭력적으로하나님의규범 을침범하지않는것을의미한다. 시편 1 편에서는 하나님의인과론적규범 을 여호와의율법 으로명문화하여신앙적, / 신학적차원으로승화했다. 3) 바울의길 바울은두길모두를받아들인것같다. 먼저공동체의믿는자에게는 6) 케제만은 책임의식 으로이해했다. 참조에른스트케제만, 로마서 ( 박재순옮김; 국제성서주석 34;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9), 580. 원제는 von Ernst Käsemann, An die Römer. 차정식도동일하게이해했다. 차정식, 로마서 334. 빌켄스는 플라톤적인선과악에대한지식 을이해했다. 참조 U. Wilckens, Der Brief an die Römer, (EKK VI/3;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Verlag, 1982), 36-37.
274 유럽사회문화제17호 지혜의길을권한것같다. 롬 13장 1-7절은구약성서의지혜의길의권면 을따르고있다는점을알수있다. 이방권세자란하나님께서그들에게 일정기간임시과제를부여한자이다. 따라서믿는자들이이기간동안 그들의권위에복종해야한다. 그러나이임시기간은곧지나가고하나님 의영원한통치의시간이도래할때를기다려야한다. 그때가되면, 하나 님께서친히이방권력자를처벌할것이므로, 이에앞서목숨을잃는경솔 한행동을해서는안된다. 이는지혜롭지못한행동이며, 동시에하나님 의통치에반하는행동이다. 이러한지혜의길은다윗이사울에게복수하 지않는것과같은것이다( 삼상 26 장). 그러나바울자신은다니엘의길의가능성을열어놓았다. 그의선교 여행의궁극적인종착점은스페인이다. 로마는중간경유지이다. 따라서 로마에서성공적으로선교를수행하고스페인으로가고자했다. 그러나 이러한계획이차질을빚을경우, 로마에서순교할수있다. 즉다니엘의 길을갈수있다고생각했다 ( 행 20: 17ff.). 다시말하여롬 13장 1-7절의이 면에담긴신학적함의는통상적인경우지혜의길을따르나, 복음을전하 는일에장애가생겼을경우, 목숨을구하기위해하나님의뜻을저버리지 는않을것이라각오했다. 5. 야훼의심판도구로서의이방민족 예언서에서는 ( 제한적이기는하지만) 이방민족을긍정적으로평가하기 도했다. 이방민족을이스라엘의죄를심판하는하나님의도구로역사의 무대에세웠다고이해한다. 7) 7) 이러한이해는야훼하나님을온세계의진정한통치자로이해할때, 가능하다. 이미렘 27: 5ff. 에서야훼는바벨론의느부갓네살을이스라엘의심판자로, 또온세계의대리적통치자로불렀다. 그리고이사야서에서는고레스를야훼의대리종으로불렀다. 참조 O. Kaiser, Das Buch des Propheten Jesaja Kap. 1-12, (ATD 17;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75 이사야예언서에서이방민족은이스라엘의죄를심판하는하나님의도구이다. 사 10장 5-15 절에서는앗수르를하나님의 진노의막대기요그 손의몽둥이는내분노 라고부르고있다. 이심판의도구는 경건하지아 니한나라, 즉야훼하나님을 노하게한백성 을징계하는것이목적이 다여기에서. 경건하지아니한나라, 즉야훼하나님을 노하게한백성 은이스라엘을가리킨다. 하나님은자기의백성을징계하시기위해이방 민족을이용했다. 또, 사 7장 18-20 절에서는앗수르를이발사로고용하여날카로운, 면도 칼로이스라엘백성의 머리털과발털을미실것이요수염도깎을것이 다 라고말씀했다. 그리고사 13 장에서는바벨론을, 야훼하나님께서멀리 서불러온 진노의병기 라불렀다. 그의존재의의는야훼를대신하여 온땅을멸하는데 있다. 예레미야서에서는이방민족을이스라엘을징계하는심판의도구로이해한것에서더나아가, 포로기를정화의기회로이해했다. 렘 25장 11절 에서예언자예레미야는유다의모든백성과예루살렘의모든주민에게바벨론을칠십년동안섬기리라고말씀했다. 렘 27장 7 절이하에서는 모 든나라가바벨론의왕의멍에를매라! 고명령하신다. 이는포로기를죄 를정화하는시간으로, 포로의땅을죄를정화하는터전으로보고있다. 8) 6. 타자/ 이방인의땅은하나님의축복의장소이며세계구원의현장 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를넘어, 보다적극적으로이방인의땅을 축복의땅으로여기고, 구원의현장을이스라엘로국한하지않고, 이방민 Göttingen: Vanedhoeck & Ruprecht, 1981). 8) 한동구, 세계공동체형성을위한해방과정화이야기 ( 서울: 한들출판사, 2009), 21-22.
276 유럽사회문화제17호 족을향해나아가, 그것을온세계로확장하고있다. 1) 요셉이야기( 창 37-50 장) 요셉이야기에서애굽은이방인의땅으로, 요셉이 나그네살이 하는고 난의땅이다. 그러나애굽을인생의나락으로떨어지게하는 저주의땅 만은아니다. 오히려하나님의백성으로인해이방인의땅에하나님의축 복이내려지기도한다. 요셉은바로의관리인보디발에게팔려그의집으로갔다. 이러한불행 중에도야훼께서요셉과동행했다 ( 창 39: 2). 이삭과야곱의경우창 ( 26: 3; 28: 15; 31: 3) 와마찬가지로야훼의백성이이방인의땅에서 나그네살이 하는동안, 하나님은항상그의백성과동행했다. 야훼께서요셉과함께 하심으로, 그것이원인이되어요셉은애굽, 즉이방인의땅에서항상성 공을거두었다. 이러한사실을요셉의주인애굽사람보디발이방인도인식했다 ( ) : 주 인은야훼께서요셉과함께하심을보았고, 그가하는모든일에성공을 거두게하심을알았다 ( 창 39: 3). 이러한통찰의결과, 요셉은보디발의 눈에들어 9) 그의심복이되었다. 보디발은요셉을그의집관리인으로세 워그에게모든것을맡겼다 ( 창 39: 4-6a). 애굽인주인이요셉을선택했으므로 야훼께서는요셉으로인해애굽 인주인의집을축복했다. 이는아브라함에게내려준축복의약속이실 현됨을보여준다. 10) 요셉이야기에서하나님께서역사를주관하시는방식은인간의이해를넘어, 신비롭게작용한다. 인간의계획과하나님의섭리 사이에놓인이신비는잠 16장 9 절도강조하고있다 : 사람이자기의마 9) - 누구의눈에들다 참조창6: 8; 18: 3; 19: 19; 30: 27; 32: 6; 33: 8, 10; 47: 29; 출 34: 9. 10) 야훼께서는아브라함에게 너로인해지상의모든족속이축복을받을것이라 고약속하셨고, 지금은요셉으로인하여애굽인들이야훼의축복하에놓이게되었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77 음으로자기의길을계획한다해도야훼께서걸음을인도하신다. 또요셉은보디발장군의아내의모함으로왕실감옥에갇혔다 ( 창 39: 20). 요셉이감옥으로간것은몰락이아니라, 오히려야훼의계획을실현 시키는과정, 즉왕의감옥에서왕과만날수있는새로운기회가되었다. 감옥에있는동안에도그는야훼의동행을경험했다. 야훼는요셉으로간 수장의눈에들게했으며, 간수장은감옥에있는모든죄수를요셉의손에 맡겼다. 그래서그가하는모든일이성공을거두었다( 창 39: 21-23). 요셉이애굽에머무는동안, 하나님은요셉과동행함은물론, 그가머무 는곳은이스라엘땅이든이방인의땅이든어디든축복했다. 따라서요셉 이야기에서는이방인의땅도하나님께서축복하시는곳임을알게한다. 요셉이야기에서애굽은세계사적사건이일어나는현장이다. 애굽의 왕인바로의꿈이세계사의운명을결정하고있다. 이점은바로가꾼꿈 이야기에서잘알수가있다. 그는두꿈을꾸었다. 한번은 그가강가에 서있는데아름답고살찐암소 7마리가강에서올라와갈대밭에서풀을 뜯어먹고있었다. 그후에흉악하고파리한암소 7마리가강에서올라와 그소들을잡아먹었다 는내용이다 ( 창 41: 1-4). 두번째꿈은 한줄기에 서무성하고충실한이삭이 7 개나오고, 그후에쇠약하고동풍에마른이 삭이 7 개나와그것을삼켰다 는내용이다( 창 41: 5-7). 요셉은 바로의꿈은하나님이하실일을그에게보이신것 ( 창 41: 25b, 28b) 이라고해석했다( 창 41: 25-32). 이꿈이야기에서전제하는애굽의사 건은세계사적사건이며, 무엇보다도하나님께서펼치실미래사건의무 대이다. 요셉은 일곱암소와일곱이삭은 7 년을의미하며, 일곱암소와 일곱이삭도 7 년을의미하며, 7 년동안풍년이들고, 이어서 7년동안흉 년이든다 고해석했다. 하나님께서는세계사적위기를이방인의왕인애 굽의바로에게예시( ) 하셨다. 이방인의땅에서도하나님이자신의미 래를펼치시며, 동시에이방인의땅의농산물을통하여세계사적, 위기를 구원하게하셨다. 이방인의땅은하나님의구원이펼쳐지는현장이다.
278 유럽사회문화제17호 2) 예레미야 29장 렘 29장은제 1차바벨론포로사건으로인하여바벨론에거주하고있는 자들에게예레미야가보낸편지렘 ( 29: 1-23) 를담고있다. 그편지는사반 의아들엘리사와힐기야의아들그마랴를통하여 ( ) 전달되었다. 이들 은유다왕시드기야가바벨론왕느부갓네살에게보낸사신들이다. 11) 예레미야는바벨론포로들에게편지를써서, 바벨론에오랫동안머물러있을 것을권고하고, 바벨론 (= 적) 을위해기도할것을충고했다 ( 렘 29: 5-7). 예레 미야편지는 13 개의명령형의동사로구성되어있다( 렘 29: 4-7): 12) 첫째그룹(1-4 번) 1. 집을지으라, 2. 정착하라, 3. 텃밭을만들라, 4. 그열매를먹어라둘째그룹(5-9 번) 5. 아내를맞이하라, 6. 자녀를낳아라, 7. 또너희아들들에게아내를맞이하게하라,8. 너희딸들에게남편을맞이하게하라,9. 자녀를낳아라셋째그룹(10-11 번) 10. 그리하여너희가그곳에서번성하라, 11. ( 인구가) 줄지않게하라넷째그룹(12-14 번) 12. ( 내가너희를그곳으로사로잡혀가게한) 너희는그도시의평안을구하라,13. 그도시를위해야훼께기도하라 11) 한편렘 51장 59 절에서는 시드기야제 4 년에, 유다왕시드기야가바벨론으로갔다 고보도한다. 이보도는 사신들에게자신의편지를전달하게한 렘 29장 3절의보도와마찰이된다. 만약시드기야가직접바벨론으로갔다면, 그것은예루살 렘모의를계속해명하기위하여직접가야했던것으로여겨진다. 12) 편지는렘 29장 7 절에서끝나지만, 그이후에다양한추가들이덧붙여져있다. 편지의처음 4 가지명령을제외한대부분은하나님의뜻이실현되기까지는 오랜시간기다려야한다 는점을나타낸다는점에서포로기적형성을배제할수없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79 첫째그룹(1-4 번) 은정착에관한지시를담고있다( 렘29: 5). 둘째그룹 (5-9 번) 은결혼과출산에관하여지시한다. 결혼에관한지시는바벨론의 포로기간이장기간이될수있음을전제한다. 경우에따라서는기대하던 새날이다음세대에서야이루어질수있다는암시이다. 뿐만아니라, 적 성국가의사람들과결혼을통한화합은다소이례적이다. 이러한지시는 단지긴기간의포로로사는동안생활의불편을해소하려는조치이상의것이다. 바벨론사람들과의가족적결합을하나님의뜻으로수용하라는 지시이다. 이러한지시는세계를이스라엘민족에속한자와이방민족에 속한자로더이상의양분하지말고, 야훼의뜻을순종하는자와불순종하 는자로구분하라는뜻도포함된다. 셋째그룹(10-11 번은인구증대에 ) 대한지시를담고있다. 바벨론에거 주하는하나님의백성이인구가증대됨으로자신의축복아래에서잘보호되고있음을증거하기를원하셨다. 그리고넷째그룹(12-13 번에서는매우 ) 특이한지시를내린다렘 ( 29: 7a αβγb). 그도시의평화와번영을위해야훼께기도하라는지시들을담고있다. 13) 그이유는그도시가평안할때, 포로민들도평안할것이기때문 이다( 렘 29: 7b). 이지시는바벨론을적대시하지말라는것이다. 오히려 적대적행위를통하여상황을더악화시키지말고, 신의뜻을철저한순종 하는것에주력하라는요구를내포하고있다. 예레미야편지에언급된다양한조치들은보다더큰의미를지닌다. 하나님은이방인들도그의통치의도구로받아들였으며, 그렇기때문에 그들도축복하시겠다는강한의지를표명한것이다. 이제세계는하나님 의통치의장이며, 그래서그의통치가실현되는곳은어디에서나축복과 구원의현장이됨을보여준다. 13) 루돌프는볼츠의견해를인용하여, 이방인선교의가능성을언급한다. 참조 W. Rudolph, Jeremia, (HAT 12; Tübingen: J. C. B. Mohr <Paul Siebeck>, 1968 3 ), 183. 동시에레빈은이기도를구약성서윤리의정상이라고평했다. 참조레빈, 새계약의약속 ( 원진희역; 서울: 한우리, 2006), 227-228.
280 유럽사회문화제17호 7. 1) 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의출발점 예레미야의부정의신학 야훼께서예레미야예언자에게상징적행동을하도록명령한다( 렘 27: 2-3). 상징적행동의내용은: 야훼께서는예언자예레미야에게 줄과멍에 를만들것을지시한다렘 ( 27: 2a β). 기원전 596년에바벨론의남서부에서엘람에의해반란운동이일어났다. 14) 예루살렘에는반-바벨론전선을모 의하기위해주변국에서온사신들이모였다: 에돔왕과모압왕과암몬왕 과두로왕및시돈왕. 여기에서사건의역사적자리를인식케한다. 느부 갓네살이시드기야를봉신왕으로세운후, 기원전 596 년( 시드기야집권 제 2 년) 에바벨론의남서부에반란운동이일어났고, 여기에유다와주변 의소도시국가들도참여했다. 15) 당시유다에서는민족주의적종교적집단이형성되었다. 이들은바벨론의지배에불만을갖고있었으며, 그래서 애굽과의군사동맹을맺어전열을정비코자했다. 예레미야는몸에줄을감고그리고목에멍에를메고, 예루살렘에모인 유다의주변국가의사신들을통하여각국의왕들에게 줄과멍에를 보 냈다렘 ( 27: 2b-3). 여기에서 멍에는 ( 다른민족을주인으로) 섬기는것을 상징한다. 보다구체적으로는이것을 바벨론왕느부갓네살을섬기는 것 으로이해하고있다 ( 렘 27: 8, 11, 12;... 참조렘 27: 9, 13, 13, 17). 이러한상징적행동의보도와함께, 상징적행동에대한해설을덧붙인 다. 그내용을재구성하면, 다음과같다: 너희는바벨론의왕을섬기지아니할것이다 라고말하는너희선지자의 14) 이반란은기원전 595 년에진압되었다. 15) 밀러/ 헤이스, 고대이스라엘역사 (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6) 는 바벨론에서소란했던기원전 596-594 에실제반란을일으킨나라는없었다 (517) 보도한다. 이는예루살렘비밀회의가역사적으로존재한일이없었다기보다는단순한모의에그쳤을가능성이있다. 참조게오르크포오르, 이스라엘역사 244. 그근거로렘 29장 3 절의사절단파송을들고있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81 ( 말을 ) 너희는듣지말라! 왜냐하면그들은너희에게거짓을예언하였기때 문이다.( 이거짓은 ) 너희를너희땅에서멀리떠나게하며, 또내가너희를 몰아내어, ( 결국) 너희가멸망할것이다. 이는야훼의말씀이다( 렘 27: 9*-10). 예레미야의상징적행동의단락에는 바벨론을섬겨라 는메시지를담 고있으며, 이상징적행동을해설하는단락은 바벨론왕을섬기지아니 할것이다 라는거짓말을듣지말라! 는메시지를전한다. 예레미야에게 내린야훼의계시는 적국/, 즉바벨론을섬기라! 는것이다. 이부정 의신학은그당시의유다사람들도받아들이기쉽지않았다. 16) 이부정의신학을올바르게이해하기위해서는첫째, 유다왕국말기의 역사적배경하에서살펴보아야하며; 둘째, 예레미야예언자에게전승된 이전의신학에서그의미를유츄해야한다. (1) 유다말기의역사적배경과부정의신학에대한위기론적해석 유다왕요시야가므깃도근처에서전사한후, 유다왕국은신속히국제적 인분규에휩쓸려, 주변강대국에예속되는상태로빠져들어갔다. 유다에 서는기원전 609/608 년에 암하아레츠 에의해여호아하스(= 살룸) 를왕으 로삼았으나, 그는겨우 3 달간다스렸다 ( 왕하 23: 31). 애굽왕느고는그를 실각시키고, 여호아하스의형인여호야김(609/608-598) 을왕으로임명하 였다. 그리고애굽왕느고는 은100달란트와금 1 달란트 의벌금을유다 에부과했다 ( 왕하 23: 33). 여호야김은유다에부과된벌금을왕실이나성 전금고로부터내지않고, 국민들에게특별세 17) 를부과했다왕하 ( 23: 35). 16) 따라서예레미야의예언이실증된이후이부정의신학에대한다양한해석들이덧붙여졌다. 이는십자가의사건이부활사건이후에다양한해석들이덧붙여진것과같다. 17) 헤르만, 이스라엘역사 ( 방석종역; 서울: 성공문화사, 1991), 330-331. 원제는 S. Herrmann, 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München: Chr. Kaiser, 1973, 1980 2 ) 에서는왕하 15장 20 절( 왕하 23: 35) 에근거하여, 이는일종의인두세로각자 에게일정액을부과하지않고, 그의능력에따라지불하도록했다.
282 유럽사회문화제17호 여호야김은처음 4 년동안에는애굽의충성스러운봉신이었다. 기원전 605 년갈그미스 (Karkemisch) 전투에서애굽이바벨론에패한후, 유다왕 여호야김은 604 년바벨론왕느부갓네살에게예속되어야했다. 이때에도 바벨론은유다에과중한조공을요구했다. 여호야김은 3 년동안( 기원전 603-601 년) 연례적인조공을바치면서표 면적으로만봉신으로머물렀다. 기원전 601년바벨론군대와애굽의군대 가애굽국경에서전투를벌였고, 상호의전력이손실하였음을보고, 여호 야김은애굽에의존하여바벨론으로부터벗어나려고조공을거부하고반기를들었다. 기원전 598년 12월에느부갓네살은예루살렘을직접침공했 고, 그달에여호야김은죽었다. 여호야긴( 고니야) 이왕위에올라, 3달도안되어기원전 597년 3월 16일 에항복했다. 느부갓네살은여호야긴과고위층의상당수를바벨론으로끌 어갔다( 제 1 차포로 ). 18) 이와함께과중한조공과약탈을자행했다왕하 ( 24: 13). 19) 바벨론왕느부갓네살은시드기야를봉신왕으로세웠다 ( 기원전 597-587 년). 이상과같은고찰에서기원전 609년이후로유다는애굽혹은바벨론에 예속된상태에놓였음을알수있다. 그런데이예속은기원전 587년에있 었던국가의완전한패망과는다소거리가있다. 이방국가의지배( 혹은 이방국가에예속 ) 형태는다양하다. 가장가벼운예속의형태는연례적으 로상호선물을교환하고, 상호배신하지않는약속을유지하는것외에는 자율성이보장된지배형태이다. 여기에서좀더나아가면, 주기적으로조 18) 존브라이트는 왕하 24장 14절의 10,000명과왕하 24장 16절의 7,000명은 어림잡은숫자이며, 렘 52장 28 절에서의정확한숫자(3,023 명) 는성인남자만계산 한것 으로간주하였다. 19) 왕하 24장 13 절: 그가야훼의성전의모든보물과왕궁보물을집어내고, 또 이스라엘의왕솔로몬이만든것곧야훼의성전의금그릇( 기구을다파괴하였 ) 다. 이는야훼의말씀과같이되었다. 렘 27장 18 절에근거하여, 예루살렘의성전이텅비워졌다고말할수는없으며왕하 25장 13-27 절에서는 기원전 587년에성 전은재차약탈당했다 고보도한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83 공을바쳐야하는의무를제외하고는자율성이보장된지배형태이다. 그 리고가장무거운예속의형태는이방민족이직접통치하는지배형태이다. 그외에도다양한예속의형태가있다. 예레미야가시드기야에게한 바벨론을섬겨라! 는권면은비록연례적 으로조공을바쳐야할지라도바벨론의예속하에머물라는것이다. 이는 정치적으로차선의선택이다. 이것은완전한패망( 예를들어기원전 587 년의국가멸망이나기원후 1910 년의조선의패망보다자율성이 ) 어느정 도보장된예속이나을수있기때문이다. 헤르만(S. Herrmann) 도이와유 사한견해를피력하였다 : 예레미야는이러한국가적상처에대하여차 라리조용히기다리면서관망하는것보다더나을것이없을것이다 라고 여겼기때문이다. 20) 포오르(G. Fohrer) 는여기에서한걸음더나아가 그누구도새로운과 제를생각하지못했다. 다시말하여바벨론의통치아래에서내적질서를 잡아, 새로운힘을얻고자하는것을생각하지못했다. 21) 알베르츠 (R. Albertz) 도새로운구원은부패가완전히무너진후에가능하다고보았 다. 22) 그래서브라이트(J. Bright) 도정화의심판을주장하였다. 23) 그러나정화의심판( 참조알베르츠와브라이트의경우) 은포로경험에대한포로 후기의신학적해석이다. (2) 예레미야신학에영향을미친전승 : 이사야의믿음의신학 예레미야가받은야훼계시가단순히살아남는것을목표로하지는않았을것이다. 그이상을추구하였을것이다. 예레미야서에서명시적으로 표명하지는않았지만, 이사야예언자의주장과같이, 예레미야서의내용 20) 헤르만, 이스라엘역사 339. 21) 게오르크포오르, 이스라엘역사 243. 내적힘을길러, 강한자가되어바벨론혹은또다른국가를무찔러야한다는생각은예레미야의신학에완전히반한다. 22) 알베르츠, 이스라엘종교사 I 544. 23) 존브라이트, 이스라엘역사 455-457.
284 유럽사회문화제17호 도역시 야훼의역사통치에대한굳은신뢰가있다면, 분명히 ( 언젠가 있을미래에 ) 완전한구원이있을것이다 라는내용이다. 렘27 장에서는여러차례반복하여거짓신뢰를믿지말것을경고한다. 이러한거짓신뢰는야훼편에서오는구원을신뢰하지않고, 인간의편에 서만들어낸것들이다. 렘 7장 4 절에서도거짓신뢰를믿지( ) 말라! 고경고한다. 여기에서는성전의수호적힘에대한맹목적인신뢰와함께 백성들스스로구원받았다는거짓신뢰를비판한다. 24) 예레미야가오직하나님의편에서오는구원만을신뢰해야한다는점을명시적으로주장하지는않았지만, 그가야훼의통치를대신할인간의 편에서만들어낸거짓신뢰를강하게비판함으로서, 하나님은구원의원 천임을나타낸것이다. 2) 예레미야의선포에나타난이방민족 예레미야는이방민족의침공을하나님의심판의도구라고명시적으로말하지는않았다. 또한하나님의심판을정화의심판이라고도명시적으로 말하지도않았다. 25) 포로기에활동한이사야제자( 들) 이예레미야의신학 에근거하여이방민족의, 침공을이스라엘을심판하고또정화하는기회 로해석했다. 그러나이사야예언자의경우, 이방강대국과이방국가의지도자를하 나님께서인정하거나더욱이하나님의뜻을따라세운국가로여기지않고, 단지이스라엘의적성국가와그국가의지도자에불과한것으로여겼 다. 예레미야예언자의경우도이와유사한입장이었을것이다. 단지바벨 24) 이러한거짓신뢰는포로기의에스겔예언자의메시지에서도보게된다. 그들은자신들을의인으로평가하는오만을낳기도한다( 참조겔 11: 15). 참조한동구, 에스겔의성전비판과야훼의성전되심겔 ( 8-11 장) 구약논단 제 21권 2 호통권 ( 56 집; 2015년 6월 30 일), 9-37. 25) 이사야서와는달리, 포로기의심판으로인해팔레스타인땅은 이방인의땅처럼 불결하게되었다 ( 참조렘 19: 4a β) 고말한다.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85 론이이스라엘을지배하는것을하나님께서인정했다는점에서차이가난다. 그러나하나님이바벨론을인정했다는것, 다시말하여하나님께서바벨론에게역사적과제를부여했다는것은이사야예언자의입장과는구별된다. 이사야예언자의경우, 하나님께서이방민족을인정하지않았으므 로, 이방민족은범죄적, 최소한적대적존재 ( 들) 이다. 그러나예레미야의 경우바벨론은범죄적이거나적대적존재는아니다. 오히려바벨론에는 이스라엘과동일한법칙이적용된다. 다시말하여바벨론지배의정당성 이나바벨론의운명에는 다른규범, 즉하나님의인과적규범이적용된 다. 바벨론이하나님의규범을따라, 선한일을행하여선한통치자로인 정된다면, 또한그가역사적과제를무난히수행한다면, 그의선한행동으 로인하여결코처벌의대상이되지않을것이다. 그러나그가악한행동 을하여악한, 자로평가될경우그는그의행동으로인하여하나님의처 벌을받게된다. 예레미야예언자가이스라엘의구원을위해이방민족을인정함으로, 이 스라엘이이방민족을긍정적으로평가하는길이열리게되었다. 특별히 포로기와포로후기에예언적계열의다양한신학자들에의해하나님의통치와주권이전세계를넘어우주로확장됨을선포하였고, 그결과그안 에있는모든 ( 이방) 민족들이하나님이통치와주권의수단으로도이용 될수있었다. 따라서바벨론의느부갓네살과페르시아의고레스는하나 님의종으로인정되었다. 8. 요약과결론 이상의논의를종합하면, 이방민족을긍정적으로이해하기시작한최초 의신학자는예레미야예언자였다. 그는위기의순간에구원은오직하나 님에대한굳은신뢰에서만이올수있다는이사야의신앙론을수용하여,
286 유럽사회문화제17호 바벨론을섬겨야한다는부정의신학을전개했다. 이것은이방민족을긍 정적으로이해하는출발점이다. 구약성서의다양한신학자들은여기에서발전하여세계는하나님의구속사의현장이며, 이방민족도하나님의축복의대상임을선포했다( 창 37-50 장). 따라서이스라엘백성들은이방민족들을향해기도하거나축복 해야한다( 렘 29 장; 참조출 7-12 장). 이방민족들도하나님으로부터시대적 과제를부여받아하나님의뜻을대행한다. 물론여기에는이스라엘을심 판하는부정적인과제가포함되어있다. 이방민족에대한긍정적이해는 다니엘서의 네제국론 등에서볼수있는바, 이스라엘의역사신학으로 발전해갔다. 그리고이러한사상은신약성서에까지전개되었다 ( 롬 13장 1-7 절). [ 주제어 ] 로마서 13장 1-7 절, 심판의도구, 예레미야, 이방민족 참고문헌 노트(1953), 구약묵시문학의역사이해, 신학사상 ( 방석종역; 한국신학연구소간 ), M. Noth, Das Geschichtsverständnis der alttestamentlichen Apokalyptik. 레빈(1985), 새계약의약속, 원진희역, 서울 : 한우리. 원제는 Ch. Levin, Die Verheißung des neuen Bundes in ihrem theologiegeschichtlichen Zusammenhang ausgelegt, Göttingen. 밀러, 헤이스 (1996), 고대이스라엘역사,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브라이트, 존(1988), 이스라엘역사, 박문재역,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알베르츠, 라이너(2004), 이스라엘종교사 I, 강성열역,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원제는 R. Albertz(1992), Religions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1, Göttingen.
이스라엘의역사신학과이방민족에대한이해ㆍ한동구 287 알베르츠, 라이너(1992), 이스라엘종교사 II, 강성열역, 고양 :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4. 원제는 R. Albertz(1992), Religions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2, Göttingen. 장흥길 (1997), 신약성서에서의국가 성서마당 제 27 호. 차정식 (1999), 로마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케제만, 에른스트(1999), 로마서, 박재순역,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포오러 (1986), 이스라엘역사: 초기부터현대까지, 방석종역, 서울: 성광문화사. 원제는 G. Fohrer(1990), Geschichte Israels: von d. Anfangen bis zur Gegenwart, Heidelberg. 한동구 (2009), 세계공동체형성을위한해방과정화이야기, 서울: 한들출판사. 한동구 (2015), 에스겔의성전비판과야훼의성전되심( 겔 8-11 장), 구약논단 제 21권 2 호통권 ( 56 집), 2015, 9-37. 헤르만 (1989), 이스라엘역사, 방석종역, 서울: 나단출판사. 원제는 S. Herrmann(1980 2 ), 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München. Haag, E., Daniel(1993), NEB 30; : Echter Verlag, Würzburg. Kaiser, O.(1981), Das Buch des Propheten Jesaja Kap. 1-12, (ATD 17; Göttingen: Vanedhoeck & Ruprecht). Rudolph, W.(1968 3 ), Jeremia, (HAT 12; Tübingen: J. C. B. Mohr <Paul Siebeck>. Wilckens, U.(1982), Der Brief an die Römer, (EKK VI/3;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Verlag).
288 유럽사회문화제17호 Israel s Positive Understanding of the Gentiles Han, Dong-Gu (PyungTaek University) Most of the Old Testament traditions about the Gentiles are nationalistic and sometimes exclusive. However, although Israel was a small and weak state compared to the strong nations surrounding it, it dreamed the way of the central presence of the world, all while affirming the existence of the others. This way of reflective vision shows in the limited space in the Old Testament. This study shall investigate the origin of the positive understanding of the Gentiles shown in the course of Israel s history, and the unique historical understanding resulting from such origin. The Book of Isaiah presents a unique theological thought, which tells that the Gentiles were adopted by the Lord as a tool to judge the nation of Israel. This theological thought evolved to an understanding of Israel s history with regards to the Gentiles until the end of the Old Testament era, and developed even further into the New Testament era. This study shall track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traditions that reflect such theological thought from its origin, the starting point, in a reverse chronological order from the New Testament era. By looking into an aspect of the positive understanding of the Gentiles in the Old Testament, this study shall attempt to make an opportunity to rediscover the mission and challenges of the Korean church for world missions. [Key words] a tool of judgement, Gentiles, Jeremiah, Romans 13:1-7 ( 논문투고일 : 2016.11.01./ 논문심사일: 2016.12.04./ 게재확정일: 2016.12.15.) [ 저자연락처 ] dtn05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