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CA 연구보고서 11-47 2011. 12 한국콘텐츠의해외시장진출확대를위한중동 아랍문화코드연구 - 영화, 방송을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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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고서는국고사업으로수행된연구결과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들의견해이며, 본원의공식입장과는다를수있습니다 - II -
본보고서를 한국콘텐츠의해외시장진출확대를위한중동 아랍문화코 드연구 - 영화, 방송을중심으로 의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년 12 월 30 일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윤재식 ( 산업정책실산업분석팀수석연구원 ) 연구수행기관 한국외대산학협력단 연구수행책임자서정민 ( 한국외대 ) ( 국제지역대학원중동아프리카학과주임교수 ) 공동연구 BNRI(( 주 ) 비엔알아이 ) 김수완 ( 한국외대국제지역학박사 ) 김강석 ( 한국외대국제지역대학원박사재학 ) - 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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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ddle East Broadcasting Centre 는 1991 년에개국한중동최초의위성방송국으로서자유로운편성을확보하기위해서, 개국초기에는런던에본부를두었다. 현재, MBC 1, 2, 3, 4 와 24 시간뉴스채널인 Al Arabiya, 다양한장르를혼합한 MBC Action, 24 시간영화채널인 MBC Max, 예전드라마를방영하는 MBC Drama, 그리고 24 시간아랍가입채널인 MBC+ Drama, 최신서구영화로구성된 MBC Persia 로채널을운영중에있다. MBC 의채널들은중동의시청자들에게인기가높은편이며, 2001 년본사를두바이미디어센터로이전하였다. MBC1 은중동, 북아프리카, 유럽, 북미를대상으로하며, MBC2 는중동, 북아프리카가가시청지역이다. 2) MBC 가제 2 차아랍신여성포럼 (NAWF: New Arab Woman Forum) 에서발표한내용에따르면중동지역거주자중 15 세이상의인구가운데 8 천 5 백만명이드라마 < 누르 > 의최종회를시청하였고, 이중 5 천만명이여성이었다. 3) 황해두, 표옥연, 한국콘텐츠산업의친디아 (Chindia) 시장진출을위한글로벌마케팅전략, 국제지역연구, vol 11, no. 3(2007). pp. 436~437.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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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철학자이정우는 코드는사물들을일정한방식으로존재하게만드는규칙, 특히무의식적규칙 이지만, 오늘날의코드개념은어떤일반적인무의식적법칙의의미보다는숱한집단들의동일성 ( 또는정체성 ) 을형성하고있는사고패턴들, 용어들, 정치적입장들등의의미를함축하게되었다고말한바있다. 본연구에서의 코드 는이두번째의정의에따르는것이다. 5) 박치완, 김평수외, 문화콘텐츠와문화코드 (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11), p. 173. 6) 소통체계인코드의차이로인해갈등이양산된다는측면에서문화코드를분석한연구로는다음을참조할것. 김형인, 미국과한국의문화적갈등의근원 - 문화코드의비교연구, 국제지역연구, vol.12, no.1(2008), pp. 83~106. 7) 에드워드홀, 최효선옮김, 침묵의언어 ( 서울 : 한길사, 2000), p. 58. 8) 마이크새비지. 알랜와드, 김왕배, 박세훈옮김, 자본주의도시와근대성 ( 서울 : 한울, 1996), p. 27. 9) Clotaire Rapaille, The Culture Code (New York: Broadway Books, 2006), pp. 27~28. - 3 -
10) 상세내용은 [ 부록 1] 분석대상중동 아랍영상콘텐츠목록 (50 편 ) 을참조할것. 11) 중동 (Middle East) 이라는개념은미해군전략가인마한 (Alfed Thater Mahan) 에의해사용됨으로서널리퍼지게되었다. 마한은이지역의전략적인중요성뿐만아니라이지역의중심인페르시아만의중요성을인식했다. 그는수에즈운하와페르시아만사이에위치한지역을 중동 이라고이름붙였으며, 이러한마한의주장은영국이인도를향한러시아의야욕을저지하고인도를통제하는데큰도움을주었다. 마한은 1902 년 9 월에영국의내셔널리뷰 (National Review) 지에기고한 페르시아만과국제관계 (The Persian Gulf and International Relation) 이라는글에서처음으로중동이라는용어를사용하였다. - 4 -
12) 역사교육자협의회, 숨겨진비밀의역사중동, 아프리카 ( 서울 : 예신, 2003), pp. 10~12. 13) 이란은쉬아파이슬람국가이며중동국가이지만아랍국가는아니다. 국가마다정도의차이는있지만전체인구중 5~10% 정도의기독교등비이슬람신자들이살고있고, 레바논의경우기독교인구는전체인구의 50% 에달한다. 따라서모든아랍인이무슬림인것은결코아니다. 14) 손주영, 김상태, 중동의새로운이해 ( 서울 : 오름, 2002), pp. 13~15. - 5 -
15) Todd Lawson, Reason and Inspiration in Islam: Theology, Philosophy and Mysticism in Muslim thought (London & New York:: I.B. Tauris, 2005), p. 46. - 6 -
16) Louis Althusser, Elements of Self-Criticism (London: Verso, 1976), p. 167. 17) 오스만제국의위협 (Ottoman peril) 이라는사고는십자군전쟁의배경이되었고, 중국의위협 (Yellow peril) 은아편전쟁등서구의공세를정당화하는논리였다. 제 2 차세계대전이후냉전체제는소련등 사회주의권의위협 (Red peril)' 이라는인식을통해정당화되었다. 18) 박치완, 김평수외, op. cit., p. 205. - 7 -
19) Maxim Rodinson, Les Arabes (Seuil, 1979) p. 87. 20) 윤용수, 임병필, 아랍어와아랍문화 ( 서울 : 한국학술정보, 2007), p. 45. 21) William L. Cleveland, The Making of an Arab Nationalist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1), p. 127. 22) 서정민, 인간의땅, 중동 ( 서울 : 중앙북스, 2009), p. 6. - 8 -
23) 정수일, 이슬람문명 ( 서울 : 창비, 2002), p. 270. 24) 공일주, 아랍문화의이해 (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p. 214. - 9 -
25) Peter Steams, Consumerism in World History: The Global Transformation of Desire (New York: Routledge, 2001), p. 112. 26) 엄익란, 무슬림마음속에는무엇이있을까? ( 서울 : 한울, 2009), p. 69. 27) Frank H Stewart, Honor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4), p. 134. - 10 -
28) 엄익란, op. cit., p. 77. 29) 서정민, op. cit., p. 163. - 11 -
명예살인이란남성가족구성원이여성을상대로행하는폭력으로서, 종종살인으로이어지기도한다. 주로여성이가족의명예를더럽혔다고간주될때명예살인의대상이된다. 예를들어, 여성이부모가결정한중매혼을거부하거나, 성폭력의희생자가되거나, 이혼을요구하거나, 간통을할때, 명예살인의표적이된다. 여성이가족에게불명예를안겼다는행위를했다는것만으로도그러한일이자행되는것이다. 30) 30) 김정명, " 명예살인과중동의여성문제 ", 국제지역정보 제 10 권제 1 호 (2006. 1), p. 32. 31) 공일주, op. cit., pp. 262~263. - 12 -
32) Ibid., p. 206. 33) 한국에여자들이모이는미용실이있으면중동 아랍지역에는남자들이모이는찻집이있다. 중동 아랍에서는는홍차를샤이또는셰이정도로말하며, 찻집이라는직설적인단어보다커피점이라는뜻으로마끄하, 까흐 - 13 -
웨로부른다. 34) 서정민, op. cit., p. 168. 35) 이희수, 이슬람문화사 ( 서울 : 살림, 2003), pp. 62~63. 36) 정수일, op. cit., p. 273. - 14 -
37) 칼람 ( 이라는단어는아랍어로 말, 수다 를의미함 38) 중세때는아라비아문학중특수장르의문학작품을의미하는것이상례였다. 본시이말은고상한사회관습 예의범절 교양등여러가지의미를가지고있었으나 9 세기에바스라와바그다드에서활동한알자히즈등에의해서고시 ( 古詩 ) 와역사등의깊은지식을바탕으로인간사회의광범위한면을하나의전문에편중하지않고묘사하는한장르가시작되었는데이를 아다브 라고불렀다. 그의걸작 인색한사람들, 동시대의이븐쿠타이바의 설화의샘 등이대표적인것으로서전문적인학문을의미하는 이르므 와는구별된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39) 엄익란, 할랄, 신이허락한음식만먹는다 ( 서울 : 도서출판한울, 2011), p. 107. 40) Ibid., p. 113. - 15 -
41) 김용선, 코란의이해 ( 서울 : 민음사, 1990), 코란 4 장 86 절. 참조. - 16 -
운명론은어떤면에서는자연조건을반영한것이다. 아랍의자연은언제나풍요롭지못하며, 그들은자연을지배적인영향력을갖는것으로받아들이고있다. 이집트나이라크에서볼수있는큰강의홍수, 팔레스타인이나시리아에내리는뜻밖의단비, 그리고질병의만연, 이런것들은모두그땅에선도저히어떻게할수없는힘이있음을한층강하게느끼게해준다. 확실히운명이모든열쇠를쥐고있으며그것이아랍인의변혁에대한무관심내지환경을조절해보고싶어하는소망에대해서도회의를낳고있는듯하다. 46) 42) 사니아하마디, 손영호옮김, 아랍인의의식구조 ( 서울 : 도서출판큰산, 2000), p. 191. 43) 공일주, op. cit., p. 191. 44) 손주영, 김상태, op. cit., pp. 140~141. 45) 공일주, op. cit., p. 193. 46) 사니아하마디, op. cit., p. 195. - 17 -
47) Ibid., pp. 190~191. 48) 공일주, op. cit., p. 351. 49) 에드워드홀, op. cit., pp. 219~220. 50) 엄익란, op. cit., p. 122. - 18 -
이와같은운명론적사고방식은아랍인에게있어서자기의책임을외부요인으로전가하는절호의구실이되기도한다. 사회의나쁜것, 자기의실수, 실패등은운명이나악마, 제국주의의탓으로돌린다. 자기들의소극성이나부패를비난받으면자기는어떻게도할수없는요소에의해강제된것이라고반론한다. 인생이나주위의사건에대해서책임을지지않으려는태도는아랍인의취약성을증가시켜주고굴종을조장한다. 마치운명은그들을적대시할뿐이며자기편이되지않게정해져있다는식이다. 51) 51) 사니아하마디, op. cit., pp. 193~194. 52) Ibid., p. 190-19 -
믿는여성들에게일러가로되그녀들의시선을낮추고순결을지키며밖으로나가는것이외에는유혹하는어떤것도보여서는아니되니라. 그리고가슴을가리는머리수건을써서남편과그녀의아버지남편의아버지그녀의아들남편의아들그녀의형제그녀형제의아들그녀자녀의아들여성무슬림그녀가소유하고있는하녀성욕을갖지못한하인그리고성에대한부끄러움을알지못하는어린이외에는드러내지않도록하라또한여성이발걸음소리를내어유혹함을보여서는아니되나니믿는사람들이여모두하나님께회개하라그리하면너희가번성하리라 (24장 31절 ) 53) 2010 년 9 월 5 일알아리바야 (Al Arabiya) 보도를참조할것. Syrian drama series breaks taboos in Ramadan http://www.alarabiya.net/articles/2010/09/05/118519.html 54) 베일에해당하는아랍어용어히잡은문자적으로 장막, 커튼, 간막이, 은폐 를의미한다. 이단어는 보이는것에서자기자신을가리거나숨기는것 을의미하는동사 hajaba' 에서파생되었다. 55) Muhammad Ismail Memon Madani, Hijab (USA: al-saadawi Publications, 1995), p. 3. 56) Fadwa El Guindi, Veil Modesty, Privacy and Resistance (Oxford & New York: Berg, 1999), p. 138. 57) 코란학자들은코란 33 장 53 절을 히잡의구절 이라부른다. - 20 -
믿는자들이여예언자의가정에들어가되이때는식사를위해너희에게허용되었을때이며식사가완료되기를기다려서는아니되노라그러나너희가초대되었을때는들어가라그리고식사를마치면자리에서일어설것이며서로가이야기를들으려하지말라실로이것은선지자를괴롭히는일이라예언자는너희를보냄에수줍어하사하나님은진리를말하심에주저하지아니하심이라그리고너희는선지자의부인으로부터무엇을요구할때가림새 ( 히잡 ) 를사이에두고하라그렇게함이너희마음과선지자부인들의마음을위해순결한것이라너희는하나님의선지자를괴롭히지아니하도록처신하라너희는이부인들과결혼할수없노라이것은실로하나님앞에큰죄악이라 (33장 53절 ) 58) 손주영. 김상태, op. cit., p. 119 59) 조희선, 억압과저항의기제로서의이슬람여성의베일과히잡,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22-1 호 (2001. 8), p. 110. - 21 -
60) 문은영, 이슬람의전통적여성관에대한재해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22-2 호 (2002.2), p. 262. 61) 관련구절은코란 4 장 1 절로다음과같이기술되어있다. 사람들이여주님을공경하라., 그분은너희를하나의영혼으로부터창조하사그로부터배우자를두어남녀가풍성히번성토록하였노라. 62) 문은영, op. cit., p. 271. 63) 남성이여성보다위에있나니... ( 코란 2 장 228 절 ), 남성은여성의보호자라이는하나님께서여성들보다강한힘을주었기때문이라남성은여성을그들의모든수단으로써부양하나니여성은헌신적으로남성을따를것이며... ( 코란 4 장 34 절 ) 한남성의증언은두여성의증언으로간주한다 ( 코란 2 장 282 절 ) 64) 예를들어여성을사회로부터격리시키는것을정당화하는논리로서사도무함마드가아내들에게계시의내용을전한대목중코란 33 장 33 절 여성들이여, 너희가정에머물러있으라 라는대목이활용되기도하였다. 문은영, op. cit., p. 264. - 22 -
65) 사도무함마드는 남편과아내가손을잡는순가, 그들의죄악은손가락사이로부터빠져나간다. 그들이성교에몰입하는순간, 천사가주위를에워쌀것이다 라고말했을만큼, 성을신이내린축복의하나로보았다. 66) Lila Abu-Lughod, Veiled Sentiments: Honor and Poetry in a Bedouin Society (Cairo: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1996), Fatima Mernissi, "Virginity and Patriarchy," in Azizah Al-Hibry(ed.), Women and Islam (Oxford: Pergamon Press, 1982) 를참조할것. 67) 엄익란, op. cit., p. 160. - 23 -
여성들은기쁨을나타내지않도록요구된다. 여기에슬픔의감정은나타내도좋으나행복감의표현은금하는점이잘나타나있다. 따라서좋아하지도않는남자와의결혼을권하면젊은여성은눈물과울음소리로써회답을나타낸다. 그러나상대가좋은경우에도, 여성이조금이라도기쁨을나타내면결과는슬프게된다. 여성은그저담담하여야하며, 기쁨이나즐거움을확실히나타내면안된다. 또한아랍인의태도에보이는재미있는현상은여러사람앞에서의남성은애정을거꾸로표현하려고하는것이다. 그들은주위의눈을속이려한다. 남성은사랑하는여성에게냉담한척할뿐더러증오와함께엄중한비판과조소를퍼붓는다. 이에대하여여성쪽은여러사람앞에서의이억지희롱을즐기는태도를보여서는안된다. 희롱속에서상대방남성의기분을파악하고, 그것이재미있는일이면그녀는부정적이고도냉혹한반응을나타내야한다. 사람들앞에선사랑하는여자를미운것처럼보아야한다는아랍인의태도는 그녀에게심한말을하는남자가있다면그남자는그녀를사랑하고있다고생각하라 는속담에요약되어있다. 68) 68) 사니아하마디, op. cit., pp. 56~57. - 24 -
69) 막심로댕송, 김종철옮김, 마호멧 ( 서울 : 두레, 1983), p. 54. - 25 -
70) 정수일, op. cit., p. 20. - 26 -
아랍인의대표적인문화코드인체면의식은유목사회의전통의식가운데서가장강한의식구조의하나로역기능보다순기능에무게를두고있다. 유목사회의집단적체면의식인아사비야는유목사회를지탱해나가는하나의원동력으로기능해왔다. 14세기아랍의가장위대한역사학자이븐칼둔은아사비야에대해 인간사회의기본적인유대이며역사를움직이는원동력 이라고긍정적으로평가했다. 부족구성원은부족을위해죽음을가리지않는희생정신으로부족을지켜내는것을지상의영예로생각한다. 이러한아사비야정신은오늘날까지아랍인들의내면에깊이자리잡고있다. 72) 에드워드홀은아랍사람의행동패턴을연구하고설명하고있다. 다양한문화권의공간인식개념을연구한에드워드홀은아랍인들의사람관계나다른사람의신체를경험하는방식이다르다고지적한다. 아랍인들의사고방식으로는한사람이어떤지점을점유했다고하더라도그공간에대한어떠한권리를행사할수는없다. 즉공공장소에서나의자리혹은나의몸은불가침의존재가아니라는것이다. 73) 71) 서정민, op. cit., p. 167. 72) 정수일, op. cit., p. 219. 73) 에드워드홀, op. cit., p. 251. - 27 -
74) 공일주. op, cit., p. 253. - 28 -
75) 서정민, op. cit., p. 253. 76) 공일주, op. cit., p. 262. - 29 -
77) 서정민, op. cit., pp. 30~33. - 30 -
78) 엄익란, op. cit., p. 94. - 31 -
79) 초록색에대한이미지조사에서 미래의색 으로대답한사람이많았다고하는데, 이는미래를위한평화와환경에대한인식이대두되면서자연과평화를의미하는녹색의미래라는새로운이미지를갖게된것이다. 심명섭, 한주희, 색채학 ( 서울 : 보성각, 2004), p. 116. 80) 에바헬러, 이영희역, 색의유혹 2 ( 서울 : 예담, 2008), p. 48. 81) Ibid., p. 71. 82) 박영수, 색채의상징, 색채의심리 ( 서울 : 살림, 2007), pp. 89~90. - 32 -
83) 비렌파버, 김진한역, 색채의영향 ( 서울 : 시공사, 2005), pp. 187~188. - 33 -
< 표 Ⅱ-1> 녹색의상징성 국기의색 녹색 상징성 농업, 삼림, 자연, 번영, 희망, 이슬람교 84) 권영걸, 색채와디자인비즈니스 ( 서울 : 도서출판국제, 2006), p. 159. - 34 -
< 표 Ⅱ-2> 초록색과국기의상징성 85) 국가국기상징 아랍연맹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레이트팔레스타인쿠웨이트오만 1945년중동평화와안전을확보하고주권과독립을수호하기위해창설, 총 22개국의회원국이있다. 중간의문장은 " 알라이외신은없고무함마드는알라의사도이다." 라는뜻으로이슬람의가장중요한문장을그대로쓰고있다. 그밑의칼은정의를힘을바탕으로구현시켜성지를수호한다는뜻을담고있다. 연방국가로수장국의기의색깔을상징한다. 초록색은풍요로운국토를하양은청정한생활을검정은가혹한전쟁을빨강은과거역사에서흘린피를상징한다. 검정색은아바스왕조와침략자에대한대항정신과어두운역사와과거를빨강은하심왕조와아랍인의칼과피를상징하며그리고초록색은파티마왕조와비옥한국토를하양색은우마이야왕조와순결과깨끗함을상징한다. 초록은파티마왕조를, 하양은 4대칼리프시대를, 검정은압바스왕조를, 빨강은아랍사회의기반을형성하는혈연을나타낸다. 그밖에하양은명예를, 검정은전쟁터에서기병에의해휘날리는모래를, 초록은전쟁터를, 빨강은용감함을나타낸다는설도있다. 빨강은새로운오만을, 하양은평화와번영을, 초록은이슬람교에대한믿음과식물자원의풍부함을나타낸다. 문장에는이나라의전통적인장검 ( 長劍 ) 과단검이조합되어있다. 시리아 빨강 하양 검정의 3 색기이며빨강은혁명을, 하양은평화를, 검정은 지난날에당한억압을, 초록색별은아랍의통일을상징한다. 레바논 요르단 이라크 중앙에있는초록색의나무는레바논삼나무라고부르는레바논백향목 ( 栢香木 ) 으로평화와신성그리고영원을상징하고있으며이나라의특산물로서레바논의상징이다. 빨강은외세로부터국가를지키기위해희생한순교자의희생을, 하양은평화와순수또는눈으로덮인산들을, 백향목은불멸성을나타내고있다. 빨강은 1916년의대아랍혁명 (The Great Arab Revolt) 을상징하고, 그밖의 3색은아랍의옛왕조를나타낸다. 검정은아바스왕조, 하양은우마이야왕조, 초록은파티마왕조를나타낸다. 빨강은아랍의피를, 초록은비옥한토지를, 하양은고결함과관용을, 검정은적과의싸움을상징한다. 흰색의 7각별은 코란 제1장의 7개행 ( 行 ) 을, 별의 7개각은각각신 ( 神 ) 인류애 국민정신 겸손 사회정의 자비 대망 ( 大望 ) 을나타내며동시에아랍인들의통합을상징한다. 빨강은전쟁의가혹함을, 하양은관용을, 검정은칼리프시대의영광을, 글씨의초록은예언자마호메트의빛깔을나타낸다. 국기중앙에원래부터있었던초록색의 3개의오각별은사담후세인대통령시대의국기를대폭적으로수정하면서삭제되었다. 그리고초록색으로크게새겨진아랍어로 신은위대하다 라고써져있다. 85) 한국색채학회, 이제는색이다! ( 서울 : 도서출판국제, 2002), p. 145. - 35 -
86) 엄익란, op. cit., pp. 46~47. - 36 -
87) Ibid., p. 101. 88) Ibid., pp. 131~132. - 37 -
89) 서정민, op. cit., p. 43. 90) Ibid., pp. 44~45. 91) Ibid., p. 45. -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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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Ⅲ-1> 6 차원속성코드점수의예시 - 41 -
[ 그림 Ⅲ-1] 6 차원속성코드방사형그래프예시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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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을참조할것. Geert Hofstede,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1). 93) 민속방법론에관해서는다음을참조할것. Garfinkel, Studies in Ethnomethodology (New Jersey: Prentice-Hall, 1967). - 44 -
[ 그림 Ⅲ-2] 정량적시나리오분석방법론과정 < 표 Ⅲ-2> 서사적분류분석시트 < 예시 > 영화내상황 어려운자를도움복수계획 / 실행도주 / 도망불가항력적불운 / 재난권력에대한반항 / 항명대담한기획 / 작전성장 / 자기발전 / 자수성가유괴 / 납치수수께끼 / 미스터리물질 / 지위에대한획득 발생여부 - 45 -
94) A.H. Maslow,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no 50, Vol. 4, 1943, pp. 370~96. 95) David C. McClelland, "Methods of Measuring Human Motivation", in John W. Atkinson, ed., Motives in Fantasy, Action and Society (Princeton, N.J.: D. Van Nos-trand, 1958), pp. 12~13. 96) Sigmund Freud, The Ego and the Id (Lonodn: The Hogarth Press Ltd, 1949). - 46 -
< 표 Ⅲ-3> 동기적분류분석표 느끼는 감정항목대리만족지적만족재미 / 흥분공감 / 위로상상충족희망 / 용기 전혀느끼지 못했다. 느끼지 못했다. 보통 이다. 느꼈다. 매우 느꼈다. 97) P. Ekman, Universals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 of Emotion. In J. Cole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Lincoln, Nebraska: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72), pp. 207~283. - 47 -
< 표 Ⅲ-4> 정서적분류분석표 느끼는감정항목 전혀느끼지 느끼지 보통 느꼈다. 매우 사랑, 욕망분노희열, 성취공포만족, 행복슬픔안심, 유지낙담, 실망, 포기 못했다. 못했다. 이다. 느꼈다. - 48 -
98) Georges Polti, Les trente-six situations dramatiques (Paris: Édition du Mercure de France, 1912). - 49 -
- 50 -
- 51 -
- 52 -
[ 그림 Ⅲ-3] 시나리오분석결과와 6 차원속성의연결모듈 - 53 -
99) [ 부록 1] 분석대상중동 아랍영상콘텐츠목록 (50 편 ) 을참조할것. - 54 -
< 표 Ⅲ-5> 중동 아랍영화에대한서사적분류분석결과 (N=20) 서사적분류어려운자를도움복수계획 / 실행도주 / 도망불가항력적불운 / 재난권력에대한반항 / 항명대담한기획 / 작전성장 / 자기발전 / 자수성가유괴 / 납치수수께끼 / 미스터리물질 / 지위에대한획득가족간의갈등간통 / 불륜비정상적집중 / 열광 / 몰입근친상간이상 ( 꿈 ) 을위한노력 / 희생가족을위한노력 / 희생강한자와약한자와의갈등 / 싸움사랑하는사람과의갈등 / 오해적에대한애착 / 동경잘못된정보에의한오해 / 판단지난행동에대한후회실종자의등장 / 발견반전이일어나는상황사랑하는사람의죽음 / 이별 상황이발생한영화의수 (20편의영화대상 ) 3편 3편 6편 9편 1편 6편 9편 1편 0편 5편 9편 0편 1편 0편 2편 7편 5편 13편 1편 2편 13편 0편 12편 12편 - 55 -
< 표 Ⅲ-6> 중동 아랍영화에대한서사적분류상위 4 가지상황 서사적분류 사랑하는사람과의갈등 / 오해지난행동에대한후회반전이일어나는상황사랑하는사람의죽음 / 이별 العم و لاد ميكانو - 56 -
مبروك الف مبروك الف العم و لاد < 표 Ⅲ-7> 중동 아랍영화에대한구성적분류분석결과 (N=20) 항목세부항목해당해당없음 - 57 -
인물간의갈등구조여부 20 0 인물간의 2자간의갈등구조여부 4 16 갈등구조 3각관계갈등구조여부 6 14 4각관계이상갈등구조여부 10 10 장소의이동여부 14 6 장소이동 국가내이동여부 14 6 국가간이동여부 1 19 행성간이동여부 1 19 전개되는시대의과거여부 3 17 전개되는시대의현재여부 16 4 시대이동 전개되는시대의미래여부 2 18 영화내시대적이동여부 7 13 영화내시대의순행적이동여부 5 15 영화내시대의역행적이동여부 2 18 시간 영화가다루고있는시간이일주일이상인지여부 16 4 영화가다루고있는시간이한달미만인지여부 6 14 주인공의신분 ( 계급 ) 의소재여부 4 16 신분 주인공의지배층여부 2 18 주인공의신분 ( 계급 ) 의변화여부 3 17 교육수준 주인공의교육적수준의소재여부 2 18 주인공의교육적수준의상위여부 3 17 경제수준 주인공의경제적수준의소재여부 2 18 주인공의경제적수준의상위여부 1 19 계절의소재여부 0 20 영화내봄의등장여부 0 20 계절 영화내여름의등장여부 0 20 영화내가을의등장여부 0 20 영화내겨울의등장여부 2 18 주인공의성격부각여부 15 5 성격 주인공의성격에대한배경적설명존재여부 15 5 주인공의성격의변화여부 16 4 발단이점차적발단 ( 배경에대한설명 ) 인지여부 9 11 발단이돌발적발단 ( 사건의시작 ) 인지여부 11 9 발단의소재 환경적변화가발단의소재인지여부 11 9 살인및범죄가발단의소재인지여부 6 14 인간관계상의사건이발단의소재인지여부 15 5 중심사건이하나인지여부 8 12 중심사건 중심사건이둘인지여부 2 18 중심사건이셋이상인지여부 10 10 반전 영화내반전이있는지여부 12 8 해피엔딩여부 13 7 엔딩 언해피엔딩여부 2 18 퀘스천마크엔딩여부 5 15-58 -
- 59 -
< 표 Ⅲ-8> 중동 아랍영화에대한동기적분류분석결과 (100 점만점환산점수 ) - 60 -
동기적분류관객에게삶에대한희망, 용기를심어주고있다관객에게공감에의한정서적위로를자극하고있다관객에게감각적재미를선사하고있다관객의상상력을충족해주고있다관객의열망을대리만족을통해해소시켜주고있다관객의지적욕구를채워주고있다. 평균 65 점 64 점 62 점 54 점 53 점 32 점 < 표 Ⅲ-9> 중동 아랍영화에대한정서적분류분석결과 (100 점만점환산점수 ) - 61 -
정서적분류관객들에게희열, 성취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사랑, 욕망을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만족, 행복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슬픔, 우울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안도감을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분노와증오의정서를느끼게하고관객에게낙담, 실망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불안, 공포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 평균 67 점 65 점 65 점 59 점 55 점 52 점 46 점 29 점 - 62 -
- 63 -
< 표 Ⅲ-10> 중동 아랍드라마에대한서사적분류분석결과 (N=20) 서사적분류어려운자를도움복수계획 / 실행도주 / 도망불가항력적불운 / 재난권력에대한반항 / 항명대담한기획 / 작전성장 / 자기발전 / 자수성가유괴 / 납치수수께끼 / 미스터리물질 / 지위에대한획득가족간의갈등간통 / 불륜비정상적집중 / 열광 / 몰입근친상간이상 ( 꿈 ) 을위한노력 / 희생 상황이발생한드라마의수 (20편의드라마대상 ) 13편 5편 4편 6편 8편 4편 8편 0편 0편 10편 9편 0편 1편 0편 7편 100) [ 부록 1] 분석대상중동 아랍영상콘텐츠목록 (50 편 ) 을참조할것. - 64 -
가족을위한노력 / 희생강한자와약한자와의갈등 / 싸움사랑하는사람과의갈등 / 오해적에대한애착 / 동경잘못된정보에의한오해 / 판단지난행동에대한후회실종자의등장 / 발견반전이일어나는상황사랑하는사람의죽음 / 이별 6편 12편 10편 1편 5편 5편 1편 7편 7편 اهل كايرو مسلسل شيخ العرب همام مسلسل 항목세부항목해당해당없음 인물간의 갈등구조 장소이동 < 표 Ⅲ-11> 중동 아랍드라마에대한구성적분류분석결과 (N=20) 인물간의갈등구조여부 20 0 2자간의갈등구조여부 3 17 3각관계갈등구조여부 2 18 4각관계이상갈등구조여부 15 5 장소의이동여부 10 10 국가내이동여부 7 13 국가간이동여부 3 17 행성간이동여부 0 20-65 -
시대이동 시간 신분 교육수준 경제수준 계절 전개되는시대의과거여부 10 10 전개되는시대의현재여부 13 7 전개되는시대의미래여부 0 20 드라마내시대적이동여부 3 17 드라마내시대의순행적이동여부 2 18 드라마내시대의역행적이동여부 1 19 드라마가다루고있는시간이일주일이상여부 20 0 드라마가다루고있는시간이한달이상여부 20 0 주인공의신분 ( 계급 ) 의소재여부 9 11 주인공의지배층여부 3 17 주인공의신분 ( 계급 ) 의변화여부 1 19 주인공의교육적수준의소재여부 2 18 주인공의교육적수준의상위여부 0 20 주인공의경제적수준의소재여부 5 15 주인공의경제적수준의상위여부 1 19 계절의소재여부 0 20 영화내봄의등장여부 0 20 영화내여름의등장여부 0 20 영화내가을의등장여부 0 20 영화내겨울의등장여부 0 20 주인공의성격부각여부 14 6 성격 주인공의성격에대한배경적설명존재여부 6 14 주인공의성격의변화여부 5 15 발단이점차적발단 ( 배경에대한설명 ) 인지여부 14 6 발단이돌발적발단 ( 사건의시작 ) 인지여부 6 14 발단의소재 환경적변화가발단의소재인지여부 9 11 살인및범죄가발단의소재인지여부 3 17 인간관계상의사건이발단의소재인지여부 10 10 중심사건이하나인지여부 9 11 중심사건 중심사건이둘인지여부 1 19 중심사건이셋이상인지여부 10 10 반전 드라마내반전이있는지여부 7 13 해피엔딩여부 15 5 엔딩 언해피엔딩여부 5 15 퀘스천마크엔딩여부 0 20-66 -
- 67 -
< 표 Ⅲ-12> 중동 아랍드라마에대한동기적분류분석결과 (N=20) - 68 -
동기적분류관객에게공감에의한정서적위로를자극하고있다관객에게삶에대한희망, 용기를심어주고있다관객에게감각적재미를선사하고있다관객의상상력을충족해주고있다관객의열망을대리만족을통해해소시켜주고있다관객의지적욕구를채워주고있다. 평균 74 점 55 점 52 점 45 점 45 점 27 점 < 표 Ⅲ-13> 중동 아랍드라마에대한정서적분류분석결과 (100 점만점환산점수 ) - 69 -
정서적분류관객에게사랑, 욕망을느끼게하고있다관객들에게희열, 성취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만족, 행복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슬픔, 우울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안도감을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분노와증오의정서를느끼게하고관객에게낙담, 실망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관객에게불안, 공포의정서를느끼게하고있다 평균 88 점 56 점 55 점 50 점 46 점 44 점 39 점 24 점 - 70 -
101) [ 식지않는한류열풍 ] 동남아찍고중동 동유럽까지상륙 세계일보 2004.10.28 일자 102) 미국의영화, 드라마를대상으로 2010 년글로컬문화콘텐츠에서도출되었던시나리오분석값을 6 차원속성코드에적용했을때, ( 복잡 :-0.27)( 감성 :0.29)( 긍정 :0.45)( 동적 :1.11)( 수직 :0.42)( 명확 :0.04) 의값이도출되었으며, 본연구에서사용되는 6 차원속성코드의값은도출된할리우드콘텐츠분석결과를기준으로표준화한값을사용했다. 따라서기준이되는할리우드콘텐츠의 6 차원속성코드값은모두 0 으로제시되고있다. 2010 년에조사되었던국가별콘텐츠의시나리오분석값의평균의경우 6 개국 ( 미국, 중국, 한국, 일본, 인도, 러시아 ) 이편향성이있어세계영화산업을이끌어가는미국할리우드의영화를비교의기준으로삼고있음을밝힌다. -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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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Ⅲ-4] 중동 아랍영화의 6 차원코드속성결과 - 73 -
[ 그림 Ⅲ-5] 중동 아랍영화제수상작의 6 차원코드속성결과 - 74 -
[ 그림 Ⅲ-6] 중동 아랍드라마의 6 차원코드속성결과 [ 그림 Ⅲ-7] 중동 아랍애니메이션의 6 차원코드속성결과 -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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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Ⅲ-8] 샤라프 ( 명예 ) 코드와정량코드비교 - 77 -
الفرج ا يام [ 그림 Ⅲ-9] 샤라프문화코드가반영된영상콘텐츠장면 - 78 -
[ 그림 Ⅲ-10] 칼람 ( 수다 ) 코드와정량코드비교 - 79 -
ضايعة ضيعة [ 그림 Ⅲ-11] 칼람문화코드가반영된영상콘텐츠장면 - 80 -
- 81 -
[ 그림 Ⅲ-12] 인샬라 ( 정명론 ) 코드와정량코드비교 - 82 -
[ 그림 Ⅲ-13] 움마 ( 집단중심주의 ) 코드와정량코드비교 - 83 -
< ونيس وا حفاده يوميات - 84 -
[ 그림 Ⅲ-14] 움마문화코드가반영된영상콘텐츠장면 - 85 -
그림 Ⅲ-15] 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코드와정량코드비교 - 86 -
حجر القلوب الرحايا [ 그림 Ⅲ-16] 니깝문화코드가반영된영상콘텐츠장면 - 87 -
[ 그림 Ⅲ-17] 싸이프의물리력중심주의코드와정량코드비교 -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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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표준아랍어자막이들어간무성영화시대부터아랍어방언으로된영화등오늘날까지아랍어로된장, 단편영화는 4,000 편이넘는데, 이중에서 3,000 편이상이이집트에서만들어졌다. 나머지약 1,000 편의영화는아랍세계의다른지역에서만들어졌는데그대부분은지난 40 년동안에만들어진것이다. 이명원, " 이집트영화를통해본이집트인의의식구조연구, 아랍어와아랍문학, 제 11 집제 1 호 (2007. 04), p. 272. - 91 -
104) Viola Shafik, Arab Cinema (Cairo: The American University of Cairo Press, 1998), p. 122. 105) 이러한맥락에서이집트영화발전에지대한영향을미친전설적배우오마샤리프 (Omar Sharif) 는 1960 년대이전으로의영화의회귀 를주창하기도하였다. - 92 -
106) Andrew Hammond, Pop Culture Arab World: Media, Arts, and Lifestyle (Santa Barbara: ABC-CLIO Inc, 2005), pp. 121~122. 107) Ibid., p. 122. 108) 1980 년대말이집트는여전히 1 년에 60 편의영화를제작하고있었지만 1990 년대중반에는 1 년에 20 편또는 25 편에불과했다. - 93 -
109) Andrew Hammond, op. cit., p. 123. - 94 -
- 95 -
110) Ibid., p. 127. - 96 -
ا سود <'عسل " 최근아랍영화의트렌드는아무래도사회적주제를다룬영화가많이제작되었다는것을들수있다. 최근발생했던아랍민주화운동의태동기라고할까이미아랍사회는사회변화를간절히원하는있었고이는영화라는미디어매체를통해이미표출되고있었던것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Adbul Kareem 교수- من مصر <'بنتين ( ) يشتغلونها> <الث لاثة - 97 -
فاقد بدل العم و لاد " 한국영화중 ' 추격자 ' 는아랍인들이좋아할만한스릴러와서스펜스적요소를모두갖춘영화다. 주로스토리에담겨있는스릴러적인요소를즐기며지나치게유혈이낭자하거나엽기적인호러물은선호하지않는다는점을유의해야한다." - KBS 국제방송국 Yusri Ssawabi PD - 아랍에서부상하고있는새로운영화장르로스릴러와서스펜스를들수있는데이는주로젋은층관객이선호하는장르의영화로액션이가미된스릴러영화를선호하며내용과구성이잘짜여진스릴러영화가최근많은인기를누리고있다. - 이집트 Al-Azhar 대학교 Mohamed Elaskary 교수 - 한국영화가아랍에서성공하기위한여러가지요소들중스릴러와, 서스펜스영화의성공가능성을예상할수있다. 할리우드영화를포함한외국의스릴러, 서스펜스영화는지나치게호러적인표현이많은데비해한국의스릴러물들은스토리라인자체의서스펜스적요소를더욱극대화하는경향이있어아랍관객들에게더어필할수있는요소가충분하다고본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Ahmad Balbula 교수 - " 아랍에서영화를즐기는층은단연 2,30 대젊은층이다. 이는 ' 영화관 ' 이라는공 간이젊은세대를연결하는소통의통로이고그들만의문화를발전시키는공간이기 도하기때문이다. 또한사랑하는연인들과약혼자들이 111) 서로시간을즐길수있 - 98 -
는기회의공간이기도하다." - 요르단국립대학교 Nasser 교수 - 111) 중동, 아랍에서는통상적으로결혼식이전에약혼식을하는것이관례로되어있다. - 99 -
112) 다음의글을참조할것. Roy Armes. Postcolonial Images: Studies in North African Film(Indiana: Indiana University Press, 2005). - 100 -
- 101 -
불운하게도사람들은예술을수치 ( ayb), 금지 (haram), 허용 (halal) 으로판단하지만, 신은 그렇게규정하지않았다. 나는영화가종교와무관하다는신념을갖고있다. 종교와영화는 별개이다. 113) 113) Andrew Hammond, op. cit., p. 117. - 102 -
114) Noah Mellor et al, Arab Media (Cambridge: polity press, 2011), p. 112. 115) Ibid., p. 110. 116) - 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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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르는고귀하고순결한사랑의대명사이다. 아랍어로번역된터키드라마 ' 누르 ' 는비록같은이슬람문화권국가이지만개방적사회인터키의사회상을여과없이보여주어상대적으로보수적인종교성향을띈아랍인의정서에부합될수있었던요소가있었음에도불구하고드라마줄거리의중심에있는로맨스적인내용이아랍시청자들을사로잡았다." - KBS 국제방송국 Yusri Ssawabi PD - " 드라마 < 바브알 - 하라 > 의인기에대해드라마자체가갖고있는오락적인요소 보다종교적이고교육적인가치를일깨우는중요성이그드라마에내재되어있다는 점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 한양대학교 Hussein Al-Harby 유학생 - < 동이 >, < 왕과나 > 등의한국역사드라마는역사적사건들을가장독특하고명확하게보여주는드라마로서의복, 궁궐등한국의역사문화적요소들에대한간접경험이아랍인들로하여금한국의문화에대해더많이알고싶게하는갈증을자극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대학원 Sharif Heikal 교수 - - 105 -
한국드라마가아랍, 중동시장에서성공하기위해유념해야하는점중하나는아랍의라마단기간을위한 라마단드라마 가항상대성공을이룬다는것이다. 한국드라마도라마단기간에맞추어 라마단드라마 를제작한다면가족들의집중도가가장높은이기간에한국드라마의성공을크게예측할수있을것이다. - 이집트 Al-Azhar 대학교 Mohamed Elaskary 교수 - - 106 -
[ 그림 Ⅳ-1] 2004 년 -2009 년까지범아랍위성 TV 채널의수적증가 - 1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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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아랍의공영방송은하루 12 시간지역채널들에전송시간을지켜야하며이를반으로나누어서오전, 오후시간에 6 시간씩지역채널을전송해야하는의무규정을제시하였다. 만일이를어길경우에국영방송이국가에지고있는채무를상환하는조치를이행해야한다. 118) Dream TV 는이집트경제인인아흐메드바흐가트 (Ahmed Bahgat) 가소유하고있으며, ERTU 가 10% 정도의지분을소유하고있다. 드림 1(Dream 1) 은젊은시청자층을주로타깃으로하고있으며, 드림 2(Dream 2) 는주로뉴스 ( 보도프로그램 ), 스포츠, 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들을방송하며, 이집트국가의최초상업방송으로서 2001 년에위성을통해처음으로방송하기시작했다. Al-Mehwar TV 는 2002 년 1 월방송을처음시작하였으며, 이집트국내, 중동, 북아프리카, 유럽남부를가시청권으로하고있으나시청자를확보하는데는많은어려움을겪고있는실정이다. 마지막으로 Melody TV 는음악채널이다. Melody Hits 와 Mazzika 는 2003 년에개국하였다. 두음악채널들은매우대중적이며아울러이집트 TV 광고시장에서의전체 5% 의시장점유율을차지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30 세이하의대중적지지와함께젊은시청자들을타깃을한프로그램은특히음악과스포츠이다. 윤재식, 방송영상물의세계시장확대및지속화를위한종합전략연구 : 아랍 ( 서울 : 한국방송공사, 2005), p. 71. - 109 -
119) Naomi Sakr, Arab Television Today (New York: I.B. Tauris), p. 124. 120) Lila Abu-Lughod, Dramas of Nationhood: the Politics of Television in Egypt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5), p. 21. 121) Christa Salamandra, "Television and the ethnographic endeavor: The Case of Syrian Drama" Transnational Broadcasting Studies, 14 (Spring/Summer 2005), pp. 6~7. - 110 -
122) Naomi Sakr, op. cit., p. 127. 123) Ibid., p. 125. - 111 -
124) Ibid., p. 56. 125) Ibid., p. 112. - 112 -
126) 중동의경우한국과달리 영화진흥위원회 같은공신력있는영화관련기관이존재하지않기때문에아랍영화및 TV 프로그램전문데이터베이스웹사이트인 elcineme.com (http://www.elcinema.com) 과전세계영화데이터베이스를지니고있는웹사이트인 The internet movie data base (http://www.imdb.com) 를통해흥행성적을확인하였다. - 113 -
1) 인기 영화에 나타난 중동 아랍 문화코드 (1) 샤라프와 자존심 문화코드 <영화 Wilad al-a'am 에 나타난 샤라프 > Wilad al-a'am'은 한 남성과 여성의 개인적인 갈등구 조를 넘어서 아랍과 이스라엘의 숙명적인 대결구도를 전 개한다. 조국의 명예 와 아랍인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사랑을 포기하는 전형적인 아랍의 샤라프 문화 코드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최근 2년간 중동 내에서 상영되었던 인기 영화 중에서 샤라프와 자존심 문 화코드가 나타나는 영화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었다. <표 Ⅴ-1> 샤라프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제목 감독 ﺳﻴﻠﻴﻨﺎ ﺣﺎﺗﻢ ﻋﻠﻲ 제작국 장르 (셀레나) (하팀 알리) 시리아,레바논 드라마, 서사 (이브라힘 화이트) (히삼 알리) 이집트 사회 알제리 사회 ﺍﺑﺮﺍﻫﻴﻢ ﺍﻻﺑﻴﺾ ﺣﻔﻠﺔ ﺗﻨﻜﺮﻳﺔ (가면무도회) ﺣﺴﺎﻡ ﻋﻠﻲ ﺳﺎﻟﻢ ﺍﻟﺨﻴﺎﻟﻲ (살림 알카얄리) 위의 세편의 영화는 내용적인 측면에 있어 샤라프(명예)와 관련된 부분을 내포하 고 있다. 먼저 <Selena>( )ﺳﻴﻠﻴﻨﺎ 는 할라와 파이루즈왕의 이야기를 차용해서 만든 서 사연극인데, 이 영화에서 샤라프 문화코드는 내용의 플롯에 드러난다. <셀리 나>(Selena)라는 도시에서는 매년 가면무도회가 열리는데 왕은 가면을 쓰는 것을 금지시킨다. 그 이유는 다른 나라의 공주가 파티에 참여한다고 했기 때문이었다. 왕 은 할라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은 결혼 직전까지 가지만 왕은 할라가 자신의 지위 - 114 -
ا لابيض) (ابراهيم - 115 -
[ 그림 Ⅴ-1]. 샤라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16 -
< 표 Ⅴ-2> 칼람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 제목감독제작국장르 الفرح ( 환희 ) سامح عبدالعزيز سمير وشهير و بهير ( 사미르, 샤히르그리고바히르 ) ( 사미흐압둘아지즈 ) معتز التوني رساي ل البحر ( 바다의편지 ) ( 무으타즈알 - 타우니 ) داوود عبدالسيد هليوبوليس ( 헬리오폴리스 ) ( 다위드압둣사이드 ) ا حمد عبدالله الكرمل ( 카라멜 ) ( 아흐마드압둘라 ) نادن النباكي ( 나딘알 - 나바키 ) علي فيزل مصتفى ( 알리파이잘무스타파 ) 이집트 이집트 이집트 이집트 레바논 두바이 드라마 코미디 드라마, 로맨스 드라마, 사회 드라마, 사회 드라마, 사회 - 117 -
[ 그림 Ⅴ-2] 칼람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18 -
제목감독제작국장르 الف مبروك ( 축하 ) ا حمد نادر جلال ميكانو ( 기술자 ) < 표 Ⅴ-3> 인샬라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 ( 아흐마드나디르잘랄 ) محمود كامل ( 마흐무드카밀 ) 이집트 이집트 코미디 드라마, 로맨스 - 119 -
[ 그림 Ⅴ-3] 인샬라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20 -
< 표 Ⅴ-4> 니깝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 제목감독제작국장르 محمد ا مين بنتين من مصر ( 이집트에서온두소녀 ) ( 무함마드아민 ) 이집트드라마, 사회 - 121 -
[ 그림 Ⅴ-4] 니깝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22 -
< 표 Ⅴ-5> 움마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خالد مرعى عسل ا سود ( 벌꿀 ) ( 칼리드무르아 ) 이집트코미디, 사회 العم> <و لاد - 123 -
[ 그림 Ⅴ-5]. 움마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24 -
< 표 Ⅴ-6> 싸이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علي فيزل مصتفى city of life ( 알리파이잘 두바이 드라마 무스타파 ) - 125 -
[ 그림 Ⅴ-6] 싸이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영화장면 - 126 -
< 표 Ⅴ-7> 타지르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영화분류 제목감독제작국장르 علي فيزل مصتفى city of life ( 알리파이잘 두바이 드라마 무스타파 ) - 127 -
- 128 -
- 129 -
< 표 Ⅴ-8> 샤라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분류 제목감독제작국장르 يوميات ونيس وا حفاده ( 와니스와손자들의일기 ) محمد صبحى العار ( 수치 ) ( 무함마드 사브하 ) شيرين عادل ( 샤르얀아딜 ) 이집트 이집트 드라마 드라마 صبايا ج مسلسل - 130 -
[ 그림 Ⅴ-7] 칼람문화코드가나타나는드라마장면 - 131 -
< 표 Ⅴ-9> 칼람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محمود كامل القطة العميا ( 눈먼고양이 ) ( 마흐무드카밀 ) 이집트드라마 اللص والكتاب ( 도둑과책 ) عبد العزيز ( 압둘아지즈 ) 이집트 드라마 اهل كايرو مسلسل - 132 -
[ 그림 Ⅴ-8] 인샬라문화코드가나타나는드라마장면 - 133 -
- 134 -
- 135 -
< 표 Ⅴ-10> 니깝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محمد صبحى يوميات ونيس وا حفاده ( 와니스와손자들의일기 ) طريق النحل ( 해결 ) ( 무함마드사브하 ) ا حمد ا براهيم 이집트드라마 ( 아흐마드 시리아 드라마 이브라힘 ) اهل كايرو مسلسل - 136 -
< 표 Ⅴ-11> 움마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حسني صالح شيخ العرب همام ( 아랍의셰이크하맘 ) زمن العار ( 후스니살리흐 ) رشا شربتحي ( 수치의시대 ) ( 라샤샤르바트지 ) 이집트 드라마 시리아 드라마 - 137 -
[ 그림 Ⅴ-9] 움마문화코드가나타나는드라마장면 شيخ العرب همام مسلسل - 138 -
شيخ العرب همام مسلسل < 표 Ⅴ-12> 싸이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분류제목감독제작국장르 سيف الدين الحصرم الشامي ج 3 ( 샴의청포도시즌3) ( 싸이프앗-딘 ) 이집트드라마 - 139 -
[그림 Ⅴ-10] 싸이프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드라마 장면 (7) 타지르의 상업중심주의 문화코드 <Afrah Iblis에 나타난 타지르 문화코드> 말단 공무원에서 출발하여 제철공장의 주요책임 자를 거쳐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까지의 험난한 여정을 통해 아랍상인주의 타지르 문화코드를 여과없이 보여준 성공드라마로 2009년 이집트에 서 인기를 누렸다. 이슬람 시대 이전부터 중시해왔던 상업이 이슬람시대를 거쳐 더욱 번성하게 되었 - 1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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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드라마중 겨울연가 는절제된슬픔을사랑으로승화시킨한국의정서를 가장잘표현한대표적인한국드라마로써많은아랍인들에게사랑받았다." - 한양 대학교 Abdula Halili 사우디아라비아유학생 - " 미국드라마 Twilight 이젊은층에게인기있는이유는사랑하는뱀파이어를위 해인간으로서의삶을포기하려하면서까지사랑을지키려는주인공의희생적사랑 이있었기때문이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Hikmat 요르단유학생 - " 영화 Titanic 에서보여준남자주인공의자기희생적사랑은로맨스적영화구성요 소를갖춘가장아름다운남녀간의사랑이야기이다." - 튀니지 Al-Burgiba Institute Mohammad Ibu Safir 교수 - <ا فراح ا بليس> - 143 -
<الفرح 아랍인들의희생적이고순수한사랑에대한갈망은드라마의해피엔딩에대한선호로이어진다. 아랍드라마의대부분은선은악을이기고승리하며인내하며힘든현실을감내하면반드시좋은결과가온다는 권선징악 적스토리라인이주를이룬다. - KBS 국제방송국 Yusri Ssawavi PD - < 겨울연가 >, < 커피프린스 >, < 꽃보다남자 > 등은배우들의등장캐릭터에대한훌륭한분석도돋보였지만드라마에서나타난일련의사건들이마치현실에서일어난것처럼리얼하게묘사되어시청자들로하여금완전히몰입하게할수있는성공적인드라마였다. - 요르단대학교 Sulieman Al-Ssafi 박사 - 플라토닉적사랑을소재로한한국드라마는아랍인들에게가장인기있는애정 드라마이다. - 한양대학교 Hussein Al-Harbi 사우디아라비아유학생 - - 144 -
ا سود <عسل - 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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ا سود <عسل - 1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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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 Korean Boxoffice News - 한국영화의해외시장흥행성적 (http://blog.naver.com/soqufwkfl123? Redirect=Log&logNo=30117341068)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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ا سود <عسل و بدل فاقد لاد العم - 152 -
<سيلينا> حيران> <بلبل - 153 -
العم و لاد ا لابيض ابراهم فاقد بدل - 154 -
ا سود <عسل سمير وشهير < <و بهير - 155 -
<الفرح <ميكانو> ا نت> <طير <زهايمر> فاقد> <بدل - 156 -
" 중동 아랍지역에진출한한국드라마가사랑받는이유중하나는한국과아랍이갖는문화적공감대때문이다. 이질적인두문화사이에는 ' 보수성 ' 이라는공유지대가놓여있고또한 ' 존경과존중 ' 이라는공감대가존재한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Ahmad Balbula교수 - " 한국영화, 드라마가아랍시장에성공적으로진출하기위해서는아랍의종교적 특성을이해하고존중해주는것이필요하다." - 이집트 Al-Azhar 대학교 Mohamed Elaskary 교수 - " 사회적고정관념을깨는지나치게파격적인주제를다루지말아야한다." - 한국 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대학원 Sharif Heikal 교수 - - 1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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عسل ا سود خالد مرعى و لاد العم شريف عرفة - 167 -
الف مبروك ا حمد نادر ج لال الفرح سامح عبدالعزيز ميكانو محمود كامل طير ا نت ا حمد الجندي - 168 -
استس لام تراجع و لا لا ا حمد الجندي ابن القنصل عمرو عرفه سمير وشهير و بهير معتز التوني - 169 -
سيلينا حاتم علي بلبل حيران خالد مرعى زهايمر عمرو عرفه ابراهيم ا لابيض حسام علي - 170 -
بنتين من مصر محمد ا مين رساي ل البحر داوود عبدالسيد واحد صفر كاملة ا بو ذكرى هليوبوليس ا حمد عبدالله - 171 -
الث لاثة يشتغلونها على ادريس الديلر ا حمد صالح بدل فاقد احمد ع لاء - 1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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مسلسل اهل كايرو محمد على همام مسلسل شيخ العرب شريف عرفة مسلسل زمن العار رشا شربتجي مسلسل يوميات ونيس وا حفاده محمد صبحى مسلسل القطة العميا محمود كامل - 175 -
مسلسل لحظات حرجة شريف عرفة مسلسل الكبير امجد المالكى مسلسل اللص والكتاب عبدالعزيز حشاد مسلسل صبايا ج ناجي طعمة مسلسل العار شيرين عادل مسلسل طريق النحل - 176 -
ا حمد ا براهيم ا حمد مسلسل الرحايا حجر القلوب حسني صالح مسلسل بره الدنيا مجدي ابو عميرة مسلسل ضيعة ضايعة الليث حجو مسلسل قضية صفية ا حمد شفيق - 177 -
مسلسل موعد مع الوحوش ا حمد عبدالحميد مسلسل وراء الشمس سمير حسين مسلسل الصندوق ا لاسود سيف شيخ نجيب مسلسل ا فراح ا بليس سامي محمد علي مسلسل الحصرم الشامي ج سيف الدين سبيعي - 178 -
يوميات المفتش كرومبو محمد المازن خراريف سعدي البريفكاني القبطان عزوز عبدالله نبيل ا م سعف جت كوم جواد العلوي رمضونا محمد نوار - 1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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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윤재식 ( 전략정책본부산업분석팀수석연구원 ) 연구수행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산학협력단 연구수행책임자 서정민 ( 한국외대 ) ( 국제지역대학원중동아프리카학과주임교수 ) 공동 B&RI(( 주 ) 비엔알아이 ) 김수완 ( 한국외대국제지역학박사 ) 김강석 ( 한국외대국제지역대학원박사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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