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 ICT 이슈 I. 포켓몬 GO 가보여준합리적게임과금체계의중요성 포켓몬 GO(Pokémon GO) 가출시된국가에서연일뉴스거리를만들어내고대성공의조짐을보이면서포켓몬 GO의성공요인에대한다각적인분석들이나오고있는데, 주수익모델인유료아이템구매구조의설계관점에서보면, 여느소셜게임들과달리아이템구매가게임의본질적재미를훼손시키지않는다는기본원칙을고수한것이많은플레이어들을포켓몬수집과육성에자발적으로빠져들게만든고차원적인사업전략으로손꼽히고있음 네트워크대전을기본으로하는온라인게임의과금방식은계속변화되어왔으며, 현재는게임자체는무료지만, 다양한유료아이템을구매하는 " 부분유료화 가주류 온라인게임초창기의 MMORPG( 대규모다중사용자온라인역할수행게임 ) 들은모두월단위정액이나시간단위정액등 정액요금제 를채택하였음 정액제요금제는게임을초기에시작해오랜시간을투자해온사람이게임에유리할수밖에없는구조를낳기때문에, 신규플레이어들을끌어들이는데점차걸림돌로작용하게되었음 한편출시되는게임수가증가되었지만, 한명의플레이어가게임에소비할수있는돈은한계가있기때문에, 정액제하에서대부분의게임은이용자들이접해보지도못한채사라지는문제를겪게되었음 이런문제에대한해결책으로등장한것이 부분유료화 요금제인데, 게임자체는무료로할수있지만게임을더잘할수있도록도움을주는아이템들을유료로구매하게하는것으로, 후리미엄 (Free+Premium) 모델이라고도함 부분유료화요금제는무료로게임을이용할수있다는점에서이용자들이다양한게임을접하게만드는효과를만들었지만, 무료플레이어와유료아이템구매자사이에게임수행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042-612-8296) 과최신 ICT 동향컬럼리스트박종훈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02-739-6301)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1
주간기술동향 2016. 8. 10. 능력차이를크게두는경우가문제가되고있음 게임의본질적재미는주어진미션을해결하는과정에서성취감을얻는것인데, 어떤플레이어들이돈을통해막강아이템을곧바로획득해 ( 현질 ) 게임에서우위를점하게되고그정도가심하게되면, 결국게임성에훼손을가져올수있기때문 그러나몇몇부작용에도불구하고, 최대한많은사용자기반을확보하는것이필요한네트워크형게임들은현재거의모두부분유료화요금제를채택하고있고, 채팅플랫폼이나 SNS 를통해즐기는소셜게임들도이를따르고있음 포켓몬 GO(Pokémon GO) 역시여느소셜게임들과마찬가지로다양한유료아이템을판매하고있지만, 외견상별다른결제가필요없는것처럼보이는것이특징 소셜게임들은정액으로거둬들이는안정적수익기반이없기때문에플레이어들이조금이라도더많은결제를하도록유도하기위해다양한수단을사용하는것이보통 일부소셜게임들은드러내놓고소위 고액구매자 (heavy payer) 플레이어를우대하는운영정책을펴고있으며, 돈을지불하더라도필수아이템을얻을확률을낮춤으로써매출을높이려는사업전략을펴기도함 소셜게임들에익숙한플레이어들이보기에포켓몬 GO 는유료결제에그다지목매는것처럼보이지않는데, 게임에만집중하면별다른결제가필요하지않다고느껴지며, 유료아이템을손에넣어도그것이곧강한포켓몬의획득을의미하지않기때문 그러나한꺼풀벗겨보면, 합리적인과금방식의게임에결합되어있으며, 이러한과금설계야말로포켓몬 GO 의순조로운매출창출의원동력이라는분석이나오고있음 포켓몬 GO 의과금설계에서상징적인아이템은 미끼모듈 (Lure Module) 이며, 이아이템은결제를한플레이어외에주변의플레이어들까지효과를누리는것이특징 포켓몬을쉽게잡을수있는아이템을제공해주는장소를 포켓스탑 (Pokestop) 이라고하며, 미끼모듈은플레이어가임의의포켓스탑에장착하면포켓몬의출현빈도를높여주는아이템임 보통의소셜게임에서캐시아이템이라면결제한플레이어만혜택을받게되지만, 포켓몬 GO 에서미끼모듈은결제한플레이어주변사람도혜택을누릴수있음 미끼모듈이장착된포켓스탑은꽃잎이흩날리는시각효과가나타나기때문에다른플레이어들이즉각발견해낼수있으며, 이를보고모여든모든플레이어가포켓몬출현빈도 32 www.iitp.kr
증가의혜택을누릴수있는것 이에비해포켓몬을잡을때쓰는 몬스터볼 의상위버전인 슈퍼볼 이나 하이퍼볼, 포켓몬포획확률을높여주는 래즈베리, 약해진포켓몬의생명력 (HP) 을회복시키는 물약 과같이게임에서직접적인우위요소가되는아이템은유료결제로구매할수없음 이런핵심아이템들은어떤플레이어라도직접돌아다니며손에넣을수밖에없고, 유료결제만 으로는게임에서유리한조건을확보할수없기 때문에, 포켓몬 GO 는일견수익창출에별관심 이없는것처럼보이는것 < 자료 > Owned Core [ 그림 1] 미끼모듈의포켓스탑장착 최근의소셜게임과정반대되는과금설계구조에도불구하고, 포켓몬 GO 는애플앱스토어에서매출 1 위를기록하고있음 게임디자인전문가들은포켓몬 GO 가매출을발생시킬수있는이유로, 모든플레이어들의게임심리를정확히간파해두가지정서적효과를제공하는것을들고있음 포켓몬 GO 가플레이어에게유료아이템을판매하는이유에대해, 게임운영사는게임에몰입한플레이어들인만큼무료플레이어들보다 더욱기분좋게 게임을하도록지원하기위해서라설명하고있음 다른게임에서도자주사용하는설정이지만, 포켓몬 GO 에서는동시에소지하는아이템이나포켓몬수에제한이있는데, 처음에는별문제가안되지만어느정도게임에빠진시점에서아이템이나포켓몬수가한계에이르면새로획득할수없게됨 이렇게되면플레이어는, 사실은버리고싶지않은아이템이나향후진화를위해보유해두고싶은포켓몬을어쩔수없이선별해서버리거나일부러써버려야하는 괴로운결정 을강요당하게됨 포켓몬 GO 유료아이템의첫번째정서적효과는플레이어들이 힘든결정 을할필요없이게임만즐길수있도록하는것임 유료아이템인 가방업그레이드 와 포켓몬저장소업그레이드 는소지한도의제약때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3
주간기술동향 2016. 8. 10. 에발생하는플레이어들의딜레마를해결해줌 가방업그레이드는아이템수, 저장소업그레이드는포켓몬수의상한을높여주며, 모두 200 코인 (100 코인구매에 0.99 달러지불 ) 으로, 한화 2,000 원정도면플레이어들이힘든결정을피할수있게되는것 두번째정서적효과는 기회손실회피 라는심리를파고든것으로, 포켓몬 GO 에빠진플레이어들로부터지속적인결제를이끌어내는장치로작동하고있음 일부소셜게임들은한번게임을하면일정시간동안게임을하지못하게하는 체력 ( 스태미너 ) 이라는설정을도입하고있음 체력은스테이지가진행됨에따라감소하고제로가되면게임을할수없기때문에, 플레이어는잠시게임을쉬고체력이회복될때까지강제로기다려야함 따라서플레이어는가급적효율적으로, 또한대기시간을최소한으로하며게임을하고싶어하게되는데, 게임이충분히재미있고완성도가높으면대기시간은플레이어의기대와게임동기를높이는효과를낳음 또한, 대기시간이경과한후최대한빨리게임을재개하지않으면손해를볼수있다는생각이들게해, 기회손실 을피하고싶어하는사람의심리를이용하여이용자이탈을방지하고재방문을유도하는장치로작동하게됨 포켓몬 GO 에서 알부화기 (egg incubator) 아이템은보다효율적으로게임을하고싶다는플레이어의심리를파고든것임 플레이어는알을최대한 9 개만보유할수있어가지고있는알을부화시켜야만새롭게알을추가로입수할수있으며, 알은부화기에넣은상태에서플레이어가정해진수킬로미터를걸어야만부화하게됨 플레이어에게무료로주어지는부화기는한개이 고한번에알하나를부화하므로, 9 개의알을갖 고있더라도아무리걸어야알 8 개는그대로남 아있게됨 < 자료 > Pokémon GO [ 그림 2] 포켓몬 GO 의유료아이템 34 www.iitp.kr
이경우, 150 코인짜리 알부화기 를여러대가지고있으면, 같은거리를걷는동안여러알을동시에부화할수있고, 여러알이부화하면그만큼새로운알을얻을수있음 그래서게임에빠진플레이어들은거의결 제를통해부화기를구입할확률이높은데, 유료부화기는 3 회만사용할수있기때문 에, 모처럼걸을때최대한많은알을동시 < 자료 > Pokémon GO [ 그림 3] 포켓몬 GO 의알부화기 에부화시켜야손해보지않는다는생각에최대 8 대의부화기를동시구매할확률이높아짐 이런정서적효과장치를통해포켓몬 GO 에서는플레이어가스스로원해지속적으로결제를하게만드는구조를잘구현하고있음 플레이어들이과도한현질로빠질수있도록유혹하지는않지만, 게임에빠지면빠질수록플레이어들이스스로반복해서지불할수밖에없는게임구조를설계한것임 포켓스탑에서얼마든지구할수있는몬스터볼을유료로판매하는데에도이유가있는데, 트레이너레벨이오를수록포켓몬획득난이도가높아지는구조이기때문 트레이너수준이올라가면등장하는포켓몬의 CP(Combat Point, 전투력 ) 값은높아지고포켓몬을강화할수있는최대값도올라가는데, 강한포켓몬은발견시바로도망가기때문에포켓몬을획득하는난이도는점차올라가게됨 또한, 트레이너수준이높아지면일반포켓몬을획득하는난이도도동시에오르기때문에, 상급자일수록몬스터볼의소비도늘어나유료로구매하려는수요가자연스레발생할가능성이높음 결제를강요하지않는설계임에도, 상점에서구매할수있는코인의단위가최대 14,500 코인 (99.99 달러 ) 이며, 이는게임에빠질수록구매가자연스레늘어날것이라고게임운영사가자신감을가진것으로해석할수있음 14,500 코인을한번에구매하면 100 코인씩구매하는것에비해 1.5 배이익이므로어차피아이템을구매할거라면먼저대량으로사는것이이득이라고생각하는플레이어들에게통할것으로보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5
주간기술동향 2016. 8. 10. 이처럼포켓몬 GO 는플레이어의자발적, 지속적결제를유발하기위한정교한 과금시스템 을가지고있으며, 쉽게소비되기어려운 구조의콘텐츠로뒷받침되고있음 소셜게임이생명력을지속하게하려면콘텐츠의설계가중요한데, 콘텐츠설계에서중요한것은소비자가콘텐츠를서서히소모해야한다는것으로, 소비가너무빠르면플레이어는바로게임에질려버리고, 소비가너무느리면동기를유지할수없음 포켓몬 GO 의최대콘텐츠는 수집과육성 으로, 우선은포켓몬을수집해야하지만, 같은이름의포켓몬이라도 CP 값, 개체크기, 필살기가각각다르므로어느것을어떻게육성해야하는것과관련해많은선택의여지를플레이어에게부여하고있음 또한, 포켓몬진화를위해같은포켓몬을 최대 100 마리를잡아야하는경우도있고, 희귀한포켓몬은구하기힘든만큼육성과 < 자료 > Pokémon GO [ 그림 4] 육성에따라달라지는특성 진화가힘들기때문에, 포켓몬 GO 는콘텐츠는다양하지만이를소비하려고해도쉽게다소비할수없는탄탄함을기반으로하고있음 하나의콘텐츠를소비하는데만도엄청난플레이시간이필요로하기때문에, 포켓몬 GO 는서두르지않고플레이어들이자발적이고지속적인결제를하도록유도하는세련된과금체계를설계할수있었던것으로보임 최근소셜게임이넘쳐나고지나친과금유인이문제가되는상황에서포켓몬 GO 의과금설계구조는게임의본질적요소에충실해야상업적성공도따라오는것임을환기 정액요금제하에서는소수의게임만이용자를확보하게되는문제가있었고, 이를해결하기위해고안된부분유료화요금제가주류가되면서이전보다많은게임들이이용자의평가를받을수있는기회를확보하게되었음 부분유료화는게임제작활성화에실질적기여를하였고, 스마트폰보급확산과함께소셜게임이킬러앱으로등장하면서게임제작은그야말로봇물을이루고있음 그러나게임제작이늘어날수록, 게임당제작비가늘어날수록게임들간의마케팅경쟁이치열해지고있으며, 대형게임제작사나퍼블리셔들은투자비회수가가능한이용자기반 36 www.iitp.kr
확보를위해막대한광고비를쏟아붓고있음 이렇게제작비와광고비가늘어날수록투자금회수를위해과도한유료결제를유도하는장치들이설계될가능성이높아지는데, 문제는과금시스템설계가중심이될경우게임성이훼손될우려도높아진다는점 돈을쓸수록이기기가매우쉬워지는게임구조가설계되면 즐거움 이라는게임의본질적유인요소가사라지게되기때문 포켓몬 GO 열풍에서주목해야할것은게임의인기가콘텐츠자체의힘, 그리고게임자체의재미에서유발되었다는점이며, 돈을지불하는행위가게임속승패에직접적인영향력을주지않도록설계되었다는점 포켓몬 GO 의이런과금설계는, 모두와함께즐거움을누려야한다는닌텐도의게임철학, 그리고게임을개발한나이앤틱의즐거움을통해사회에기여한다는개발철학이자리잡고있었기에가능했을지모름 포켓몬 GO 열풍이지속될지, 상업적으로도대성공을거둘지는좀더지켜봐야겠지만, 게임을돈벌이로만바라보지않고도, 막대한광고비용을쏟아붓지않아도이용자들이그가치를바로알수있는게임이가능하다는것을보여주었음 포켓몬 GO 와같이주목받는게임을만들고자하는곳이라면이런점을간과하지말아야하며, 게임의본질적가치에우선주목할필요가있음 [ 참고문헌 ] [1] 죽었다깨어나도한국에선 포켓몬 GO 못만드는이유, 서울신문, 2016. 7. 20. [2] Is Pokémon Go pay to win? Where should you spend your money?, Polygon, 2016. 7. 14. [3] Is 'Pokémon GO' Pay-To-Win? Yes And No, Forbes, 2016. 7. 12. [4] The brilliant mechanics of Pokémon Go, TechCrunch, 2016. 7. 11.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