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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1.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요한복음 1 주차 (1:1~1:18) (2015 년 1 월 25 일 2015 년 1 월 31 일 ) ( 제 3 권 1 호 ) Missions 1

요한복음 1 주차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3 권 - 1 호창간일 : 2014 년 11 월 2 일발간일 : 2015 년 1 월 25 일발행처 : B2B Missions 800 Roosevelt, Irvine, CA 92620 www.b2bm.org 인용성경한글성경 : 대한성서공회에서출간한개역한글헬라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Greek New Testament 4 th edition (1993) 히브리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1997) 번역및해설편집책임 : Steve Kim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DMin Program, Talbot School of Theology) 편집위원 : Sean Roh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Th.M Program,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Charlie Cho (MDiv, Talbot School of Theoloy; Th.M, Talbot School of Theology) 이큐티자료는회원여러분들의작은정성으로만들어집니다. 여러분의작은정성이하나님의말씀을올바로전파하는힘이됩니다. 일주일에 1 불 ( 한국약 1000 원 ) 이상자유롭게하실수있습니다. 하나님의일에동참을원하시는분은 B2B Missions 의홈페이지 (www.b2bm.org) 를방문하셔서회원으로가입해주십시오. 이책에수록된원어해석과해설에는오류가있을수있습니다. 더정확한해석에대한아이디어를갖고계시는분들은의견을주시면적극적으로반영하고회원들에게도알리도록하겠습니다. Copyright 2014 by B2B Missions. All rights reserved. ( 이책은저자의고유한아이디어를담고있습니다. 이책의내용의인용또는전제시반드시 B2B Missions 또는저자의허락을받으시기바랍니다. 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태초에로고스가계셨다 ( 주일 ) 오늘의본문 ( 요 1:1~5) 1.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태초에하나님과함께계셨고 3.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4. 그안에생명이있었으니이생명은사람들의빛이라 5. 빛이어두움에비취되어두움이깨닫지못하더라 원어해석하기 (1 절 ) 태초에 ( Ἐν ἀρχῇ) 그로고스가계셨습니다 (ἦν ὁ λόγος,)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καὶ ὁ λόγος ἦν πρὸς τὸν θεόν,)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이셨습니다 (καὶ θεὸς ἦν ὁ λόγος.) (2 절 ) 그가태초에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 οὗτος ἦν ἐν ἀρχῇ πρὸς τὸν θεόν.) (3 절 ) 모든것들이그를통하여존재하게되었습니다 (πάντα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그를떠나서는어떠한것도존재할수없었습니다 (καὶ χωρὶς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οὐδὲ ἕν.) 존재하여온그가 ( ὃ γέγονεν) (4 절 ) 그안 ( 하나님안에 ) 에 (ἐν αὐτῷ) ( 그가 ) 생명이었습니다 (ζωὴ ἦν,) 그리고그생명은사람들의빛이었습니다 ( καὶ ἡ ζωὴ ἦν τὸ φῶς τῶν ἀνθρώπων ) (5 절 ) 그리고그빛이어둠가운데에서비추었습니다 (καὶ τὸ φῶς ἐν τῇ σκοτίᾳ φαίνει,) 그리고그어둠은그를받아들이지못했습니다 ( καὶ ἡ σκοτία αὐτὸ οὐ κατέλαβεν.)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1:1) 요한복음을펼치면처음만나게되는말씀입니다. 다른공관복음처럼예수님의탄생에관한말씀이나 ( 마태복음, 누가복음 ) 예수님의공생애를알리는말씀으로 ( 마가복음 ) 시작하고있지않습니다. 어떠한배경설명도없이 태초에말씀이계셨고, 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며, 이말씀이곧하나님입니다 라는선언으로복음서가시작됩니다. 1 절과 2 절을원어로번역한부분을읽으십시오. 태초에그로고스가계셨습니다. 그로고스는하나님을마주하고계셨습니다. 그로고스는하나님입니다. 그가태초에하나님과마주하여계셨습니다 이 3

요한복음 1 주차 말씀을온전히이해하기위해서우리는나열된단어하나하나의뜻부터알아보아야합니다. 로고스가무엇이며, 그로고스가하나님과마주보고있다는의미가무엇이고, 어떻게그로고스가하나님이신지에대해알지못하면요한복음을이해할수없고나아가예수그리스도를이해할수없기때문입니다. 우선 태초에 라는말이등장합니다. 이말은시간과공간이존재하기직전까지의모든것을뜻합니다. 엄밀히말해서시간이존재하지않는데직전이란표현도쓸수없습니다. 따라서 태초에 라는단어는인간의언어로는설명할수없는어떤시점을말합니다. 여기서는그냥 창조가없었던그때 정도로이해하시는것이나을듯합니다. 창조가없었던그때 는하나님만존재하셨습니다. 물론지금의우주가존재하는양식과는다른존재양식으로말이지요. 사도요한은 1 절과 2 절에서태초에존재하시는하나님을아주간단하게요약하여묘사하고있습니다. 한글성경에 말씀 이라고번역된 호로고스 는우리가흔히성경말씀이라고할때의 말씀 이나인간들이사용하는 언어 같은그런개념이아닙니다. 물론많은경우 말씀 으로번역되지만여기에서는앞에특정한것을지칭하는정관사 호 (ὁ) 를그대로붙여서 그로고스 (ὁ λόγος) 로쓰고자합니다. 그렇다면 그로고스 는무엇을의미할까요? 요한이살던당시지배적인철학은스토아철학입니다. 스토아철학의우주관에 로고스 라는말이등장합니다. 사실로고스는스토아철학을이해하는핵심단어입니다. 이로고스는간단하게설명하면, 우주만물의기초이자우주만물을운행하는질서로지극히선한것 으로표현할수있습니다. 그들은이로고스로부터모든것들이나왔으며인간은물론온우주만물안에이로고스가존재한다고보았습니다. 그때사용한단어가바로 로고스 입니다. 이러한이유때문에스토아철학은범신론적인입장을취하게됩니다. 모든만물안에신 ( 로고스 ) 이깃들어있다는것이지요. 불교나힌두교도그런입장입니다. 그런데그단어를사도요한이예수님을설명하는단어로가져온것입니다. 왜사도요한이그로고스라는개념을가져와예수그리스도를설명하고있는것일까요? 인간들은자신들만의철학적, 논리적인사고를바탕으로만들어낸개념들로세상을해석하려합니다. 반면에기독교는사람이아닌하나님의말씀을기초로하여이세상을설명하고있습니다. 그러나이세상에대한인간들의해석이너무나확고하기에기독교의논리로아무리설명한다해도그러한생각이결코무너지지않습니다. 더구나요한이복음서를쓸초대교회당시에는기독교는철저하게약자이자소수였습니다. 그런상황에서요한은오히려과감하게그당시사람들에게보편화된개념으로부터출발하여예수님을변증하고있습니다. 이러한요한의태도에대해당신은어떻게생각합니까? 4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우리는요한이살던시기보다훨씬더복잡한시기를살아가고있습니다. 더군다나우리가살고있는이시대는포스트모던시대로절대진리를거부하는시대입니다. 이런시대를살아가는그리스도인으로서당신은어떻게그리스도를설명하고있습니까? 사도요한은우주의질서이자기본원리인 그로고스 가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임을변증하려하고있습니다. 세상의철학에서사용하는개념을그대로인정하고받아들이면서예수그리스도를이세상사람들에게제대로알리고설명하기위해이요한복음을쓰게됩니다. 태초에그로고스가계셨습니다. 여기에서 계셨습니다 라고쓴동사는에이미 (εἰμί) 동사 ( 영어의 be 동사에해당 ) 의불완전과거시제입니다. 영어로는 was 입니다. 현재가아닙니다. 더구나사도요한이요한복음을쓰고있을당시에도이미과거였습니다. 그렇다면태초에 그로고스 로계셨던그분이더이상 그로고스 에머무르지않고다른모습, 다른존재 ( 본질은같으나모습이다른존재 ) 로바뀌었다는것을암시합니다. 그분이 그로고스 에서어떤모습으로바뀌셨습니까? 요한복음은이 로고스 라는단어를기초로하여그리스도를설명하고있습니다. 우주의근본이시고우주를운행하는질서로계셨던그분이어떻게이세상에오셨으며, 어떠한삶을사셨는지, 그리고그후에어떻게되셨는지를아주명쾌하게설명한책입니다. 예수님의삶을생각해보십시오. 그의모습에서 그로고스 로계셨던그분의위엄과영광이보이십니까? 아니면로고스의모습을완전히버리고인간으로오셔서인간으로죽으신희생양의모습이보이십니까? 오늘하루당신을구원하기위해인간이되신 그로고스 에대해잠시생각해보는시간을가지십시오. 5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로고스가존재의근원이시다 ( 월요일 ) 오늘의본문 ( 요 1:1~5) 1.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태초에하나님과함께계셨고 3.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4. 그안에생명이있었으니이생명은사람들의빛이라 5. 빛이어두움에비취되어두움이깨닫지못하더라 원어해석하기 (1 절 ) 태초에 ( Ἐν ἀρχῇ) 그로고스가계셨습니다 (ἦν ὁ λόγος,)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καὶ ὁ λόγος ἦν πρὸς τὸν θεόν,)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이셨습니다 (καὶ θεὸς ἦν ὁ λόγος.) (2 절 ) 그가태초에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 οὗτος ἦν ἐν ἀρχῇ πρὸς τὸν θεόν.) (3 절 ) 모든것들이그를통하여존재하게되었습니다 (πάντα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그를떠나서는어떠한것도존재할수없었습니다 (καὶ χωρὶς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οὐδὲ ἕν.) (4 절 ) 존재하여온그가 ( ὃ γέγονεν) ( 그가 ) 생명이었습니다 (ζωὴ ἦν,) 그리고그생명은사람들의빛이었습니다 ( καὶ ἡ ζωὴ ἦν τὸ φῶς τῶν ἀνθρώπων ) (5 절 ) 그리고그빛이어둠가운데에서비추었습니다 (καὶ τὸ φῶς ἐν τῇ σκοτίᾳ φαίνει,) 그리고그어둠은그를받아들이지못했습니다 ( καὶ ἡ σκοτία αὐτὸ οὐ κατέλαβεν.)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태초에그로고스가계셨고, 그로고스는하나님과마주하여계셨으며, 그로고스는하나님이었습니다. 요한복음의이선언만큼강력한주장은없습니다. 그때까지인간들은예수님을하나님이라고표현한적이없었기때문입니다. 사도요한이이러한선언으로글의서두를시작한것은요한복음을통해예수님이하나님이심을입증해보이겠다는강한의지의표현이자요한복음의핵심이바로그것임을미리보여주는것이기도합니다. 어제에이어두번째로, 그로고스 가 하나님과마주하여하나님을향하여 계셨다는것은그가하나님과독립된또다른존재임을입증합니다. 동일체이면마주할수가없기때문입니다. 여기서헬라어프로스 (πρὸς) 는단순히향하다라는말이아니라쌍방이서로향하는것을표현하기도합니다. 즉, 그 7

요한복음 1 주차 로고스 가하나님을향하여있고하나님이 그로고스 를향해있는모습이지요. 예수님이그렇게계셨던존재입니다. 물론두분안에는또다른하나님이신성령님이함께계십니다. 이것이세분하나님께서하나의본질로존재한다는삼위일체론입니다. 하나님에대한잘못된인식을가지고있는수많은분들은요한복음 1 장 1 절을받아들이지않고있습니다. 왜냐하면인간의논리나생각으로는하나님의존재양식이이해되지않기때문이지요. 하지만자신의이해영역을넘어선다고해서하나님의존재양식이변하는것은아닙니다. 1 절마지막부분을읽으십시오. 사도요한은 그로고스가하나님이셨다. 즉, 하나님과마주하여계셨던그로고스가바로하나님이셨다 고선언합니다. 예수님이누구신가? 를설명함에있어이보다더단호한말씀은없을것입니다. 그로고스 가하나님이셨습니다. 그런데태초에는 그로고스 는하나님을향하여, 하나님과마주하고계셨습니다. 하나님으로하나님과함께하셨던그분이이땅에서우리와함께하신것입니다. 3 절을읽으십시오. 모든것들이그를통하여존재하게되었고, 그를떠나서는어떠한것도존재할수없었습니다. 그가존재의근원이었습니다. 요한복음에따르면창세기 1 장과 2 장의기록은바로 그로고스 를통해존재하게된모든것들을설명하고있을뿐입니다. 모든것이그를통해존재하게되었다는말은 그로고스 는스스로존재해야만한다는말이됩니다. 만일스스로존재하지않는다면누군가에의해생겨난피조물이되는것이고또한자신이자신을생겨나게했다는모순에봉착하게됩니다. 출애굽기 3 장 15 절에서여호와하나님은자신을 스스로있는자 라고소개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예수님은피조물이아닌원래부터스스로존재한분이됩니다. 피조되지않고원래부터존재한분은하나님한분밖에없었다는사실은당시에구약을아는자라면누구나알고있던사실입니다. 당신을구원하기위해십자가를지신분이스스로존재하는그분이라는사실은당신에게어떠한의미를주고있습니까? 사도바울은예수그리스도에대해골로새서에서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습니다. 13 그가우리를흑암의권세에서건져내사그의사랑의아들의나라로옮기셨으니 14 그아들안에서우리가구속곧죄사함을얻었도다 15 그는보이지아니하시는하나님의형상이요모든피조물보다먼저나신자니 16 만물이그에게서창조되되하늘과땅에서보이는것들과보이지않는것들과혹은보좌들이나주관들이나정사들이나권세들이나만물이다그로말미암고그를위하여창조되었고 17 또한그가만물보다먼저계시고만물이그안에함께섰느니라 ( 골 1:13-17). 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골로새서 1 장 15 절과 17 절에서사도바울은예수님을어떻게소개하고있습니까? 골로새서 1 장 16 절에서예수그리스도에의해창조된것은어떠한것들이라고말하고있습니까? 예수그리스도에의해창조된것들을보면서우리의구원의완전성에대해한번더생각해보기바랍니다. 사도바울은 13 절과 14 절에서우리의구원을어떻게설명하고있습니까? 우리는구속되기전어디에있었습니까? 우리는구속으로어디로옮겨졌습니까? 우리의구속은어디에서완성됩니까? 우리의구원이그리스도안에서완성될수있는것은바로그가이세상의모든것을존재하게한분이시기때문입니다. 당신이믿는그예수님이이세상의모든것을있게한분이시고구원의완성자라는점은당신에게어떤의미를주고있습니까? 9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0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로고스가생명이요빛이다 ( 화요일 ) 오늘의본문 ( 요 1:1~5) 1.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태초에하나님과함께계셨고 3.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4. 그안에생명이있었으니이생명은사람들의빛이라 5. 빛이어두움에비취되어두움이깨닫지못하더라 원어해석하기 (1 절 ) 태초에 ( Ἐν ἀρχῇ) 그로고스가계셨습니다 (ἦν ὁ λόγος,)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καὶ ὁ λόγος ἦν πρὸς τὸν θεόν,) 그리고그로고스는하나님이셨습니다 (καὶ θεὸς ἦν ὁ λόγος.) (2 절 ) 그가태초에하나님을마주하여계셨습니다 ( οὗτος ἦν ἐν ἀρχῇ πρὸς τὸν θεόν.) (3 절 ) 모든것들이그를통하여존재하게되었습니다 (πάντα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그를떠나서는어떠한것도존재할수없었습니다 (καὶ χωρὶς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οὐδὲ ἕν.) 존재하여온그가 ( ὃ γέγονεν) (4 절 ) 그안 ( 하나님안에 ) 에 (ἐν αὐτῷ) ( 그가 ) 생명이었습니다 (ζωὴ ἦν,) 그리고그생명은사람들의빛이었습니다 ( καὶ ἡ ζωὴ ἦν τὸ φῶς τῶν ἀνθρώπων ) (5 절 ) 그리고그빛이어둠가운데에서비추었습니다 (καὶ τὸ φῶς ἐν τῇ σκοτίᾳ φαίνει,) 그리고그어둠은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 καὶ ἡ σκοτία αὐτὸ οὐ κατέλαβεν.)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3 절마지막부분과 4 절상반절을읽으십시오. 헬라어원어를직역하면 그, 즉하나님안에존재하여온그가생명이었습니다 라고번역됩니다. ( 한글성경에는 3 절마지막부분 호게고넨 ( ὃ γέγονεν) 이번역되지않았습니다 ). 그안에생명이있었다는말이아니고그가 생명그자체 라는의미입니다. 요한복음 14:6 절에서예수님은자신을이렇게소개하십니다. 내가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버지께올자가없느니라. 11

요한복음 1 주차 예수님이생명입니다. 그렇기에인간이생명을얻기위해서는예수그리스도안에거해야합니다. 그렇다면당신은그리스도안에서그리스도와연합함으로써그생명을얻었습니까? 무엇으로당신안에그생명이있음을입증하십니까? 4 절하반절을읽으십시오. 사도요한은로고스 창조 생명에이어이제 빛 으로옮겨갑니다. 그생명이사람들의빛이었습니다. 로고스로하나님과마주하고계셨던그분이이세상을창조하시고, 스스로가생명으로이세상에오신것입니다. 그생명이바로인간들의빛이었습니다. 여기서빛은태양과같은발광체에서비추어지는그런빛이아닙니다. 하나님의통치하에있는모든세상, 하나님이선택하신영역을말합니다. 창세기 1 장 3 절은빛이하나님의말씀에의해존재하게된것으로기록되어있습니다. 그런데창세기 1 장 14 절에광명을창조하십니다. 히브리어로는빛과광명은서로다른단어입니다. 1 장 3 절의빛은우르 (א ור) 인데 1 장 14 절의광명은마우르 א ור) (מ 입니다. 우르는빛그자체, 발광체가없는빛을말하고, 마우르는발광체를통해나오는물리적인빛을말합니다. 그렇다면 1 장 3 절에서설명하고자했던빛은무엇일까요? 창세전에로고스로하나님과함께계셨던그분이창조를통해이땅에 계시 되었습니다. 첫째, 그는생명으로계시되었고, 다음으로는빛으로계시됩니다. 우리가창세기 1 장 3 절의빛을물리적인빛이아닌하나님의통치영역을다스리는어떠한존재로이해한다면그빛은그리스도의계시로볼수있습니다. 그렇다면신약성경에서이세상이그리스도로말미암아창조되었다는것은그창조의과정이바로그분의계시의과정임을보여주는것입니다. 당신은그리스도가빛으로계시되었다는말씀이개인적으로어떻게적용됩니까? 정말분명하고명확하게온전한그리스도의진리를알고계십니까? 5 절을읽으십시오. 그빛이어둠가운데비추었습니다. 어두움은하나님의복음이이르지못한곳, 하나님의진리가없는곳입니다. 창세기 1 장 2 절은다음과같이기록되어있습니다. 땅이혼돈하고공허하며흑암이깊음위에있고하나님의영은수면위에운행하시라. 1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땅이혼돈하고공허하다는말은땅이아직형태를갖추지못했고, 우주자체가존재하지않았다는의미입니다. 창조전의상태를말하는것이지요. 모든것이흑암이었고하나님의영만이수면을운행하였습니다. 여기서수면은단순히물 (H2O) 을의미하는것이아닙니다. 오히려모든만물의원천, 생명의기원으로서의물입니다. 즉, 이세상이존재하기전하나님만이존재하실때생명의원천이계셨다는말입니다. 그리고그상태에서빛이나타납니다. 여기서도빛은물리적인빛이아닙니다. 그렇다면요한복음 1 장에서사도요한이그리스도를설명하는말로사용한생명의원천, 빛, 이모든것이어디로부터나왔을까요? 모두로고스, 하나님과마주하여계셨던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은것입니다. 결국이우주의창조의주체가예수그리스도시며그예수그리스도가세상이창조되기전부터창조의주체로서스스로를계시하여온것입니다. 요한복음 1 장 1 절부터 5 절은그것을설명하고있는것입니다. 5 절을읽으십시오. 그빛, 생명의원천인그빛이그어둠을비추었습니다. 그러나그어둠은빛을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어둠이무엇일까요? 이세상입니다. 이세상의원리이고하나님의은혜, 하나님의의가미치치않는영역입니다. 자신의힘으로하나님께다다르려는인간의교만이어둠입니다. 당신은지금그리스도의의, 그은혜에전적으로의지하고살아갑니까? 아니면자신의의를세우려고노력하고있습니까? 당신은빛으로나왔습니까? 아니면아직도어둠가운데있습니까? 13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4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빛에대하여증거를하는자 ( 수 ) 오늘의본문 ( 요 1:6~13) 6. 하나님께로서보내심을받은사람이났으니이름은요한이라 7. 저가증거하러왔으니곧빛에대하여증거하고모든사람으로자기를인하여믿게하려함이라 8. 그는이빛이아니요이빛에대하여증거하러온자라 9. 참빛곧세상에와서각사람에게비취는빛이있었나니 10. 그가세상에계셨으며세상은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되세상이그를알지못하였고 11. 자기땅에오매자기백성이영접지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13. 이는혈통으로나육정으로나사람의뜻으로나지아니하고오직하나님께로서난자들이니라 원어해석하기 (6 절 ) 한사람이있게되었습니다 (Ἐγένετο ἄνθρωπος,) 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 (ἀπεσταλμένος παρὰ θεοῦ,) 요한이그에게 [ 주어진 ] 이름이었습니다 (ὄνομα αὐτῷ Ἰωάννης ) (7 절 ) 그가증거를위해왔습니다 (οὗτος ἦλθεν εἰς μαρτυρίαν) 그가빛에대하여증거를할목적으로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 그리고 ] 모든사람들이그를통하여믿게할목적으로 (ἵνα πάντες πιστεύσωσιν δι αὐτοῦ.) (8 절 ) 그는빛이아니었습니다 (οὐκ ἦν ἐκεῖνος τὸ φῶς,) 그는빛에대하여증거하러왔습니다 (ἀλλ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9 절 ) 그가참된빛이었습니다 (Ἦν τὸ φῶς τὸ ἀληθινόν,) 모든사람을비추고있는 (ὃ φωτίζει πάντα ἄνθρωπον,) 이세상으로들어온 (ἐρχόμενον εἰς τὸν κόσμον.) (10 절 ) 그가세상에있었습니다 (ἐν τῷ κόσμῳ ἦν,) 그리고이세상이그를통하여존재하였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세상은그를깨닫지못했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αὐτὸν οὐκ ἔγνω.) (11 절 ) 그가자기자신의것으로들어오셨습니다 (εἰς τὰ ἴδια ἦλθεν,) 그리고그자신의것이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καὶ οἱ ἴδιοι αὐτὸν οὐ παρέλαβον.) (12 절 ) 그러나그를받아들이는사람들은누구든지 (ὅσοι δὲ ἔλαβον αὐτόν,) 그들에게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었습니다 (ἔδωκεν αὐτοῖς ἐξουσίαν τέκνα θεοῦ γενέσθαι,) 그의이름을믿는자들에게 (τοῖς πιστεύουσιν εἰς τὸ ὄνομα αὐτοῦ,) (13 절 ) 그들은혈통으로부터나지않았고 (οἳ οὐκ ἐξ αἱμάτων) 육신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고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σαρκὸς) 사람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으며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ἀνδρὸς) 오직하나님으로부터난자들입니다 (ἀλλ ἐκ θεοῦ ἐγεννήθησαν.) 15

요한복음 1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예수그리스도가누구인지를설명하던사도요한은또한사람, 예수님에앞서이세상에온세례요한을소개합니다. 저자는세례요한이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자라고말합니다. 그사람은빛이아니며오직빛에대하여증거하고빛이신예수님을믿게할목적으로하나님이보내신사람이라고설명하고있습니다. 6 절을읽으십시오. 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한사람이있게되었는데그사람에게 요한 이라는이름이붙여졌습니다. 이말씀에따르면세례요한은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사람입니다. 누가복음 1 장에는세례요한에대해상세한내용이기록되어있습니다. 그아버지사가랴 ( 스가랴 ) 가제사장직을수행할때주의사자가그에게나타나아들이있을것을예언합니다. 당시사가랴와그의아내엘리사벳은나이가많았고잉태를하지못하므로자식이없었습니다 ( 눅 1:7 참조 ). 그들의현실에서우리는아이를갖지못하던아브라함과사라를연상하게됩니다. 주의사자가사가랴에게나타나이렇게말합니다. 사가랴여무서워말라너의간구함이들린지라네아내엘리사벳이네게아들을낳아주리니그이름을요한이라하라 14 너도기뻐하고즐거워할것이요많은사람도그의남을기뻐하리니 15 이는저가주앞에큰자가되며포도주나소주를마시지아니하며모태로부터성령의충만함을입어 16 이스라엘자손을주곧저희하나님께로많이돌아오게하겠음이니라 17 " 저가또엘리야의심령과능력으로주앞에앞서가서아비의마음을자식에게, 거스리는자를의인의슬기에돌아오게하고주를위하여세운백성을예비하리라 " ( 눅 1:13-17). 이말씀에따르면세례요한의역할은분명합니다. 누가복음 1 장 16~17 절에서세례요한의역할을무엇이라고말하고있습니까? 예수님이오시기전에세례요한이왔다는것은하나님께돌이키기위해서는그가반드시필요하다는말이됩니다. 아버지사가랴는요한이태어나자그에대하여이렇게예언합니다. 누가복음 1 장 76 절부터 79 절까지읽으십시오. 76 이아이여네가지극히높으신이의선지자라일컬음을받고주앞에앞서가서그길을예비하여 77 주의백성에게그죄사함으로말미암는구원을알게하리니 78 이는우리하나님의긍휼을인함이라이로써돋는해가위로부터우리에게임하여 79 어두움과죽음의그늘에앉은자에게비취고우리발을평강의길로인도하시리로다하니라 ( 눅 1:76-79). 1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세례요한이와서할일은주의앞에앞서가서그길을예비하여주의백성에게그죄사함으로말미암는구원을알게하는것입니다. 죄사함으로말미암는구원이란구원받을자들이율법으로자신이죄인임을책망받아야한다는의미와도같습니다. 그리스도를만나기전에먼저율법의인도를받아야하며그인도는단순한가이드가아니라혹독한비판과책망에이르게합니다. 누구라도예외가없습니다. 주변에가끔씩이상한신비체험을통해, 때로는꿈을통해하나님을만났고하나님의자녀가되었다는말을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하지만진정한그리스도인이되기위해서는반드시세례요한의인도를받아야합니다. 그의인도하심을통해우리는죄가무엇이며, 우리가하나님을만날수없을정도로중죄인임을깨닫게됩니다. 즉율법에의해그리스도앞으로인도되는경험을해야하는것입니다. 왜냐하면예수그리스도는우리 죄 을위해죽으셨기때문입니다. 당신은책망하는자, 죄를꾸짖는자로예수그리스도앞에앞서온세례요한을만난경험이있습니까? 있다면그경험을적어보시기바랍니다. 7 절을읽으십시오. 세례요한이이세상에온목적두가지를적어보십시오. 세례요한은빛에대하여증거할목적으로, 그리고그를통하여모든사람들이빛이신예수그리스도를믿게할목적으로왔습니다. 그말은우리가그리스도를믿는데반드시세례요한의역할이필요하다는것을말하고있습니다. 어느누구도예외가없습니다. 위에언급한바와같이세례요한을통하여그리스도에게로나가야합니다. 당신에겐언제세례요한이왔으며그가당신에게어떤메시지를전했나요? 성경은단순한이야기책이아니라하나님과인간이대화하는생명책입니다. 당신은세례요한에의해그증거를받아야하는데그증거를받는과정이바로책망을받는과정입니다. 17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세상이그를알지못하였고 ( 목 ) 오늘의본문 ( 요 1:6~13) 6. 하나님께로서보내심을받은사람이났으니이름은요한이라 7. 저가증거하러왔으니곧빛에대하여증거하고모든사람으로자기를인하여믿게하려함이라 8. 그는이빛이아니요이빛에대하여증거하러온자라 9. 참빛곧세상에와서각사람에게비취는빛이있었나니 10. 그가세상에계셨으며세상은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되세상이그를알지못하였고 11. 자기땅에오매자기백성이영접지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13. 이는혈통으로나육정으로나사람의뜻으로나지아니하고오직하나님께로서난자들이니라 원어해석하기 (6 절 ) 한사람이있게되었습니다 (Ἐγένετο ἄνθρωπος,) 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 (ἀπεσταλμένος παρὰ θεοῦ,) 요한이그에게 [ 주어진 ] 이름이었습니다 (ὄνομα αὐτῷ Ἰωάννης ) (7 절 ) 그가증거를위해왔습니다 (οὗτος ἦλθεν εἰς μαρτυρίαν) 그가빛에대하여증거를할목적으로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 그리고 ] 모든사람들이그를통하여믿게할목적으로 (ἵνα πάντες πιστεύσωσιν δι αὐτοῦ.) (8 절 ) 그는빛이아니었습니다 (οὐκ ἦν ἐκεῖνος τὸ φῶς,) 그는빛에대하여증거하러왔습니다 (ἀλλ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9 절 ) 그가참된빛이었습니다 (Ἦν τὸ φῶς τὸ ἀληθινόν,) 모든사람을비추고있는 (ὃ φωτίζει πάντα ἄνθρωπον,) 이세상으로들어온 (ἐρχόμενον εἰς τὸν κόσμον.) (10 절 ) 그가세상에있었습니다 (ἐν τῷ κόσμῳ ἦν,) 그리고이세상이그를통하여존재하였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세상은그를깨닫지못했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αὐτὸν οὐκ ἔγνω.) (11 절 ) 그가자기자신의것으로들어오셨습니다 (εἰς τὰ ἴδια ἦλθεν,) 그리고그자신의것이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καὶ οἱ ἴδιοι αὐτὸν οὐ παρέλαβον.) (12 절 ) 그러나그를받아들이는사람들은누구든지 (ὅσοι δὲ ἔλαβον αὐτόν,) 그들에게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었습니다 (ἔδωκεν αὐτοῖς ἐξουσίαν τέκνα θεοῦ γενέσθαι,) 그의이름을믿는자들에게 (τοῖς πιστεύουσιν εἰς τὸ ὄνομα αὐτοῦ,) (13 절 ) 그들은혈통으로부터나지않았고 (οἳ οὐκ ἐξ αἱμάτων) 육신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고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σαρκὸς) 사람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으며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ἀνδρὸς) 오직하나님으로부터난자들입니다 (ἀλλ ἐκ θεοῦ ἐγεννήθησαν.) 19

요한복음 1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요한은다시이세상의빛이신예수그리스도에대해이야기합니다. 그빛이진리였고, 그빛, 그진리가이세상에계셨고이세상이그를통하여존재하였음에도불구하고세상이그를깨닫지못했다고말씀하고있습니다. 9 절을읽으십시오. 한글성경에는 참빛곧세상에와서각사람에게비추는빛이있었나니 로번역되어있는데 그가이세상으로들어온빛이며모든사람을비추고있는참된빛이었습니다 로번역하는것이좀더옳을듯합니다. 여기서이세상으로들어왔다는의미는이세상밖에존재하고있었다는말이됩니다. 예수님은이세상을창조한주체로이세상을초월하여존재하던분이셨습니다. 그분이이세상으로들어오신것입니다. 창조의주체가그가창조한피조세계로들어오셨다는말입니다. 왜하나님의아들이신예수그리스도가피조세계로들어오셔야했을까요? 피조물인당신의입장에서묵상해보기바랍니다. 그참된빛은당신을포함한모든사람을비추고있습니다. 비추고있다는말은모든사람들을향한하나님의일방적인사랑의표현입니다. 하지만빛이비추고있다고해서모든사람들이이빛가운데로나오는것이아닙니다. 왜모든사람들이빛가운데로나오지않을까요? 요한복음 3 장 19 절부터 21 절을읽으십시오. 19 그정죄는이것이니곧빛이세상에왔으되사람들이자기행위가악하므로빛보다어둠을더사랑한것이니라 20 악을행하는자마다빛을미워하여빛으로오지아니하나니이는그행위가드러날까함이요 21 진리를쫓는자는빛으로오나니이는그행위가하나님안에서행한것임을나타내려함이라하시니라 ( 요 3:19-21). 여기서악을행한다는것은이세상에서말하는죄를짓는것을뜻하지않습니다. 우리는세리와바리새인중에세리가의롭다함을받은사실을알고있습니다 ( 눅 18:9~14). 이세상의윤리나도덕적기준으로는누가보아도바리새인이의롭습니다. 실제로그바리새인은어떤악도저지르지않았을수있습니다. 그런데예수님은바리새인이아닌세리가의롭다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요한복음 3 장 19 절에서말하는 행위가악하다 는말은무엇을의미할까요? 20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요한복음 3 장 19 절과 20 절을직역하면다음과같습니다. 그리고이것이심판입니다. 빛이세상으로들어왔습니다. 그리고사람들은그빛보다어둠을더사랑하였습니다. 왜냐하면그들의일이악이었습니다. 왜냐하면무가치한일을행하는모든사람들은빛을싫어합니다. 그리고그들의일이드러나지않도록하기위해빛을향하여나가지않습니다. 결국악한행위란인간들이생각하는어떤악한짓을저지르는것이아니라오히려그들스스로가선이라고생각하고행한것들로자신을판단하는것이며그것이바로악한행위라고말하고있습니다. 우리는우리스스로가세워놓은윤리나도덕을기준으로행동하고사람을판단하고심지어정죄하기까지합니다. 그리고우리눈에옳은것, 선한것, 좋은것을추구합니다. 예수님은그것을악이라말씀하십니다. 그것이빛으로나오지못하는근본적인이유입니다. 세상의죄악들, 더러운것들, 의롭지못한것들을판단하고그것으로부터멀어지려는스스로의모든노력들을하나님을만나는전제조건으로생각하는사람들은은혜를모르는사람들입니다. 은혜란있는그대로하나님께나가는것입니다. 당신은자신의행위가하나님과의관계를해친다고생각한적은없습니까? 만약있다면, 예수그리스도앞으로아직못나가고있다는증거입니다. 자신을돌아보십시오. 당신은은혜아래있습니까? 은혜아래있다는것은율법아래있지않다는의미입니다. 율법아래있지않다는것은자기자신의행위나삶의판단기준이더이상자신에게효력을발휘하지못한다는뜻입니다. 다시말하면, 자신이옳다고생각하는것이나반대로그르다고생각하는그것으로스스로를판단하지않는것이빛가운데있음을증거하는것입니다. 사도바울은다음과같이말했습니다. 네게있는믿음을하나님앞에서스스로가지고있으라자기의옳다하는바로자기를책하지아니하는자는복이있도다 ( 롬 14:22). 21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2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 ( 금 ) 오늘의본문 ( 요 1:6~13) 6. 하나님께로서보내심을받은사람이났으니이름은요한이라 7. 저가증거하러왔으니곧빛에대하여증거하고모든사람으로자기를인하여믿게하려함이라 8. 그는이빛이아니요이빛에대하여증거하러온자라 9. 참빛곧세상에와서각사람에게비취는빛이있었나니 10. 그가세상에계셨으며세상은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되세상이그를알지못하였고 11. 자기땅에오매자기백성이영접지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으니 13. 이는혈통으로나육정으로나사람의뜻으로나지아니하고오직하나님께로서난자들이니라 원어해석하기 (6 절 ) 한사람이있게되었습니다 (Ἐγένετο ἄνθρωπος,) 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 (ἀπεσταλμένος παρὰ θεοῦ,) 요한이그에게 [ 주어진 ] 이름이었습니다 (ὄνομα αὐτῷ Ἰωάννης ) (7 절 ) 그가증거를위해왔습니다 (οὗτος ἦλθεν εἰς μαρτυρίαν) 그가빛에대하여증거를할목적으로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 그리고 ] 모든사람들이그를통하여믿게할목적으로 (ἵνα πάντες πιστεύσωσιν δι αὐτοῦ.) (8 절 ) 그는빛이아니었습니다 (οὐκ ἦν ἐκεῖνος τὸ φῶς,) 그는빛에대하여증거하러왔습니다 (ἀλλ ἵνα μαρτυρήσῃ περὶ τοῦ φωτός.) (9 절 ) 그가참된빛이었습니다 (Ἦν τὸ φῶς τὸ ἀληθινόν,) 모든사람을비추고있는 (ὃ φωτίζει πάντα ἄνθρωπον,) 이세상으로들어온 (ἐρχόμενον εἰς τὸν κόσμον.) (10 절 ) 그가세상에있었습니다 (ἐν τῷ κόσμῳ ἦν,) 그리고이세상이그를통하여존재하였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δι αὐτοῦ ἐγένετο,) 그리고세상은그를깨닫지못했습니다 (καὶ ὁ κόσμος αὐτὸν οὐκ ἔγνω.) (11 절 ) 그가자기자신의것으로들어오셨습니다 (εἰς τὰ ἴδια ἦλθεν,) 그리고그자신의것이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καὶ οἱ ἴδιοι αὐτὸν οὐ παρέλαβον.) (12 절 ) 그러나그를받아들이는사람들은누구든지 (ὅσοι δὲ ἔλαβον αὐτόν,) 그들에게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었습니다 (ἔδωκεν αὐτοῖς ἐξουσίαν τέκνα θεοῦ γενέσθαι,) 그의이름을믿는자들에게 (τοῖς πιστεύουσιν εἰς τὸ ὄνομα αὐτοῦ,) (13 절 ) 그들은혈통으로부터나지않았고 (οἳ οὐκ ἐξ αἱμάτων) 육신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고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σαρκὸς) 사람의뜻으로부터 [ 나지않았으며 ] (οὐδὲ ἐκ θελήματος ἀνδρὸς) 오직하나님으로부터난자들입니다 (ἀλλ ἐκ θεοῦ ἐγεννήθησαν.) 23

요한복음 1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창조주이신그리스도께서그가창조한피조세계로들어오셨으나피조세계는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이세상은창조주의것입니다. 그러나세상은그를받아들이지않았습니다. 하지만그중에서그를받아들이는사람들이있었는데그사람들은그의이름을믿는사람들이었습니다. 사도요한은그를믿는자들을다른말로혈통으로나지않았고, 육신의뜻으로나지않았고, 사람의뜻으로나지도않았으며 오직하나님으로부터난자들 이라고말합니다. 11 절을읽으십시오. 그분이자신이창조한피조의세계로들어오셨습니다. 그가창조했기때문에세상은창조주의것입니다. 하지만그곳에살고있는인간들은그를받아들이지않았다고말하고있습니다. 하지만그중에서그를받아들이는사람들이있었습니다. 그들을믿는사람이라고말하고있습니다. 창조자가피조세계에들어왔는데도불구하고피조물들이그를알아보지도영접하지도못한이유는무엇때문이라생각합니까? 예수께서이렇게말씀하셨습니다. 나를보내신아버지께서이끌지아니하면아무라도내게올수없으니오는그를내가마지막날에다시살리리라 ( 요 6:44). 27 내양은내음성을들으며나는저희를알며저희는나를따르느니라 28 내가저희에게영생을주노니영원히멸망치아니할터이요또저희를내손에서빼앗을자가없느니라 29 저희를주신내아버지는만유보다크시매아무도아버지손에서빼앗을수없느니라 30 나와아버지는하나이니라 ( 요 10:27-30). 6 세상중에서내게주신사람들에게내가아버지의이름을나타내었나이다저희는아버지의것이었는데내게주셨으며저희는아버지의말씀을지키었나이다 7 지금저희는아버지께서내게주신것이다아버지께로서온것인줄알았나이다 8 나는아버지께서내게주신말씀들을저희에게주었사오며저희는이것을받고내가아버지께로부터나온줄을참으로아오며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줄도믿었사옵나이다 9 내가저희를위하여비옵나니내가비옵는것은세상을위함이아니요내게주신자들을위함이니이다저희는아버지의것이로소이다 ( 요 17:6-9). 위말씀들을종합해보면이피조의세계에서예수그리스도를영접하는사람들은아버지께서그들을예수님께도인도하셨기때문이라고말합니다. 이말씀을토대로보면, 이세상이예수그리스도를 24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영접하고안하고는인간에게달린게아니라하나님의선택과관련되어있다고볼수있습니다. 사실이세상이예수님을알아보고즉각적으로영접하였다면그리스도의십자가는존재하지않았고하나님의인류구원의방법도수포로돌아갑니다. 그런의미에서그들은예수그리스도를알아보지못했어야합니다. 13 절을읽으십시오. 13 절에는하나님의자녀들이무엇으로부터나게되었는지를상세하게설명하고있습니다. 그들은우리가생각하는혈통으로나지않았고, 육신의뜻으로나지않았고, 사람의뜻으로나지않았습니다. 그들은하나님으로부터났습니다. 위에인용한요한복음 6 장, 10 장, 17 장말씀을참고하여하나님으로부터났다는말이의미하는바를당신의언어로정리해보기바랍니다. 요한복음 3 장에는예수님과유대인의관원니고데모사이에주고받은대화가다음과같이기록되었습니다. 2 그가밤에예수께와서가로되랍비여우리가당신은하나님께로서오신선생인줄아나이다하나님이함께하시지아니하시면당신의행하시는이표적을아무라도할수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대답하여가라사대진실로진실로네게이르노니사람이거듭나지아니하면하나님나라를볼수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가로되사람이늙으면어떻게날수있삽나이까두번째모태에들어갔다가날수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대답하시되진실로진실로네게이르노니사람이물과성령으로나지아니하면하나님나라에들어갈수없느니라 6 육으로난것은육이요성령으로난것은영이니 7 내가네게거듭나야하겠다하는말을기이히여기지말라 8 바람이임의로불매네가그소리를들어도어디서오며어디로가는지알지못하나니성령으로난사람은다이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대답하여가로되어찌이러한일이있을수있나이까 ( 요 3:2-9). 여기서 거듭나다 라는말로번역된 게네데아노덴 (γεννηθῇ ἄνωθεν) 이라는말은 위로부터태어나다 라는뜻입니다. 즉, 하나님께로부터난자라는뜻이지요. 당신은정말하나님으로부터난자입니까? 혹모태신앙 ( 혈통 ) 을, 혹자신의종교적노력 ( 육신의뜻 ) 을, 혹자신의의지 ( 사람의뜻 ) 를앞세우지는않는가요? 스스로나는어디로부터난자인지를생각해보는시간을가져보기바랍니다. 25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6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 토 ) 오늘의본문 ( 요 1:14~18)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15. 요한이그에대하여증거하여외쳐가로되내가전에말하기를내뒤에오시는이가나보다앞선것은나보다먼저계심이니라한것이이사람을가리킴이라하니라 16. 우리가다그의충만한데서받으니은혜위에은혜러라 17. 율법은모세로말미암아주신것이요은혜와진리는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온것이라 18. 본래하나님을본사람이없으되아버지품속에있는독생하신하나님이나타내셨느니라 원어해석하기 (14 절 ) 그리고그로고스가육신이되었습니다 (Καὶ ὁ λόγος σὰρξ ἐγένετο) 그리고우리가운데거하였습니다 (καὶ ἐσκήνωσεν ἐν ἡμῖν,) 그리고우리가그의영광을주목했습니다 (καὶ ἐθεασάμεθα τὴν δόξαν αὐτοῦ,) 아버지로부터홀로존재하신영광 [ 을 ] (δόξαν ὡς μονογενοῦς παρὰ πατρός,) 은혜와진리가충만한 (πλήρης χάριτος καὶ ἀληθείας.) (15 절 ) 요한이그에대하여증거합니다 (Ἰωάννης μαρτυρεῖ περὶ αὐτοῦ) 그리고그가외쳐왔습니다말하기를 (καὶ κέκραγεν λέγων 이분이내가말했던분입니다 (οὗτος ἦν ὃν εἶπον ) 나의뒤에오시는이분이나보다앞서존재한분입니다 (ὁ ὀπίσω μου ἐρχόμενος ἔμπροσθέν μου γέγονεν,) 왜냐하면그가 [ 나보다 ] 먼저이기때문입니다 (ὅτι πρῶτός μου ἦν.) (16 절 ) 왜냐하면우리모두가은혜위의은혜를그의충만으로부터받았습니다 (ὅτι ἐκ τοῦ πληρώματος αὐτοῦ ἡμεῖς πάντες ἐλάβομεν καὶ χάριν ἀντὶ χάριτος ) (17 절 ) 왜냐하면율법은모세를통해주어졌습니다 (ὅτι ὁ νόμος διὰ Μωϋσέως ἐδόθη,) 그은혜와그진리는예수그리스도를통해존재했습니다 (ἡ χάρις καὶ ἡ ἀλήθεια διὰ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ἐγένετο.) (18 절 ) 어느때든지어느누구도하나님을보지못했습니다 (Θεὸν οὐδεὶς ἑώρακεν πώποτε ) 아버지품안에있던홀로존재하는그하나님, 그가 [ 그자신을 ] 설명하였습니다 (μονογενὴς θεὸς ὁ ὢν εἰς τὸν κόλπον τοῦ πατρὸς ἐκεῖνος ἐξηγήσατο.) 27

요한복음 1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그로고스 가육신이되셨습니다. 이세상에서신음하는택한백성을구속하기위해서입니다. 그는이세상이창조되기전하나님을향하여하나님과마주하여계시던그분입니다. 그가우리가운데거하시기위해인간의몸을입으셨습니다. 14 절을읽으십시오. 그로고스가 육신이되었다고말하고있습니다. 원래인간이아닌하나님의아들이인간의몸을스스로입으시고피조의세계로들어오신것입니다. 하나님이인간이되셨다 는이선언을당신은어떠한감정으로받아들이십니까? ( 이성이아닌감정으로읽어보세요 ). 우리는우리를위해육신이되신예수그리스도를너무도당연한것으로받아들입니다. 하지만그것이그렇게당연하게받아들일정도로쉬운일이었을까요? 감히인간들이상상할수조차없는엄청난결단이필요했을것으로생각되지는않나요? 육신이되신그분이우리가운데거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 란일차적으로예수님의제자들이었을것입니다. 우리가그의영광을주목했습니다. 이렇게사도요한자신이경험한예수그리스도를요한일서에서는다음과같이표현하고있습니다. 태초부터있는생명의말씀에관하여는우리가들은바요눈으로본바요주목하고우리손으로만진바라이생명이나타내신바된지라이영원한생명을우리가보았고증거하여너희에게전하노니이는아버지와함께계시다가우리에게나타내신바된자니라 ( 요일 1:1-2). 그생명의로고스가인간들과호흡하고인간들이눈으로볼수있고, 주목하고만질수있게되었다는사실이당신에게주는의미는무엇입니까? 우리가그의영광을주목했는데우리가본그영광은아버지로부터홀로존재하신영광이고, 은혜와진리가충만한영광이었습니다. 사도요한은 1 장 1 절에서하나님을향하여하나님과마주하여계신, 그래서하나님이신그분이이제아버지로부터홀로존재하시는영광이라고소개를합니다. 아버지를떠나인간들의세상안으로들어오신것이지요. 그래서그를알지못하는세상의눈에는그저평범한한인간에불과합니다. 그의가르침을받고그의이적을경험한많은사람들의눈에는남들보다는좀다른특별한존재로보였습니다. 하지만진정한그의제자들, 곧하나님의아들들은그를하나 28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님의아들로 은혜와진리가충만한 분으로알아봅니다. 왜냐하면그아들들도하나님이보내주셨기때문입니다. 하나님이우리에게지혜를주시지않으면, 그리고진리를알아볼수있는눈을열어주지않으면진정한그리스도의모습은보이지않습니다. 당신에게그리스도는어떠한모습으로보입니까? 당신에게예수님은정말누구입니까? 14 절하반절을읽으십시오. 개역개정은 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로되어있습니다. 은혜와진리가충만하다는것은무슨뜻일까요? 원어에따르면 14 절의중간부분은설명을위해삽입된부분입니다. 그부분을제외하고번역하면 그로고스가은혜와진리가충만한육신이되었고우리가운데거하셨습니다. 입니다. 즉, 은혜와충만은 육신이되신로고스 를나타냅니다. 그렇다면우리가은혜를알고진리를깨닫기위해서는그와함께거해야합니다. 그래서성경은그가우리가운데거하심으로우리가그것을알게되었다고말하고있습니다. 은혜는우리의노력이아닌그리스도가우리가운데거하신다는바로그사실하나로받게되는것입니다. 우리가아무일도하지않을지라도그리스도와동거함이바로은혜입니다. 중요한사실은당신이어떤노력을했더라도은혜를위해서는그것들을포기하고그리스도안에들어가야합니다. 그리스도안에는당신이스스로만들어입은의의옷은더이상필요가없기때문입니다. 그것이은혜입니다. 그리스도안에서얻은은혜가있습니까? 그것이무엇인지적어보십시오. ( 주의할것은자식이좋은대학에입학하였다거나사업이잘된다거나하는현실적인잘됨을은혜로착각하지마십시오. 은혜는그런것보다훨씬더심오한그리스도안에있는신비입니다.) 사도바울은자신이그리스도안에서발견되어지기위해그동안쌓아온모든것을버렸다고말합니다. 사도바울의간증을통해진정으로얻게된은혜의의미를묵상해보세요. 4 그러나나도육체를신뢰할만하니만일누구든지다른이가육체를신뢰할것이있는줄로생각하면나는더욱그러하리니 5 내가팔일만에할례를받고이스라엘의족속이요베냐민의지파요히브리인중의히브리인이요율법으로는바리새인이요 6 열심으로는교회를핍박하고율법의의로는흠이없는자로라 7 그러나무엇이든지내게유익하던것을내가그리스도를위하여다해로여길뿐더러 8 또한모든것을해로여김은내주그리스도예수를아는지식이가장고상함을인함이라내가그를위하여모든것을잃어버리고배설물로여김은그리스도를얻고 9 그안에서발견되려함이니내가가진의는율법에서난것이아니요오직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은것이니곧믿음으로하나님께로서난의라 ( 빌 3:4-9). 29

요한복음 1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