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3 주차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2 권 - 3 호창간일 : 2014 년 11 월 2 일발간일 : 2015 년 1 월 11 일발행처 : B2B Missions 800 Roosevelt, Irvine, CA 인용성경한글성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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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자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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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갈라디아서 3 주차 ( 갈 3:26~5:1) (2015 년 1 월 11 일 2015 년 1 월 17 일 ) ( 제 2 권 3 호 ) Missions 1
2 갈라디아서 3 주차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2 권 - 3 호창간일 : 2014 년 11 월 2 일발간일 : 2015 년 1 월 11 일발행처 : B2B Missions 800 Roosevelt, Irvine, CA 인용성경한글성경 : 대한성서공회에서출간한개역한글헬라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Greek New Testament 4 th edition (1993) 히브리어성경 : Deutsche Bibelgesellschaft, D-Stuttgart 에서출간한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1997) 번역및해설편집책임 : Steve Kim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DMin Program, Talbot School of Theology) 편집위원 : Sean Roh (MDiv, Talbot School of Theology; Th.M Program, 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Charlie Cho (MDiv, Talbot School of Theoloy; Th.M, Talbot School of Theology) 이큐티자료는회원여러분들의작은정성으로만들어집니다. 여러분의작은정성이하나님의말씀을올바로전파하는힘이됩니다. 일주일에 1 불 ( 한국약 1000 원 ) 이상자유롭게하실수있습니다. 하나님의일에동참을원하시는분은 B2B Missions 의홈페이지 ( 를방문하셔서회원으로가입해주십시오. 이책에수록된원어해석과해설에는오류가있을수있습니다. 더정확한해석에대한아이디어를갖고계시는분들은의견을주시면적극적으로반영하고회원들에게도알리도록하겠습니다. Copyright 2014 by B2B Missions. All rights reserved. ( 이책은저자의고유한아이디어를담고있습니다. 이책의내용의인용또는전제시반드시 B2B Missions 또는저자의허락을받으시기바랍니다. 2
3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차별없는하나님의자녀들 [ 주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3:26~29) 26. 너희가다믿음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의아들이되었으니 27. 누구든지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를받은자는그리스도로옷입었느니라 28. 너희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종이나자주자나남자나여자없이다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이니라 29. 너희가그리스도께속한자면곧아브라함의자손이요약속대로유업을이을자니라 원어해석하기 (26 절 ) 당신들모두는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을통한하나님의아들들입니다 (Πάντες γὰρ υἱοὶ θεοῦ ἐστε διὰ τῆς πίστεως ἐν Χριστῷ Ἰησοῦ ) (27 절 ) 왜냐하면그리스도안으로세례를받은자들은누구나 (ὅσοι γὰρ εἰς Χριστὸν ἐβαπτίσθητε,) 그리스도를입었습니다 (Χριστὸν ἐνεδύσασθε.) (28 절 ) 유대인도헬라인도그안에는없습니다 (οὐκ ἔνι Ἰουδαῖος οὐδὲ Ἕλλην,) 종도자유인도그안에는없습니다 (οὐκ ἔνι δοῦλος οὐδὲ ἐλεύθερος,) 남자도여자도그안에는없습니다 (οὐκ ἔνι ἄρσεν καὶ θῆλυ ) 왜냐하면당신들은모두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입니다 (πάντες γὰρ ὑμεῖς εἷς ἐστε ἐν Χριστῷ Ἰησοῦ.) (29 절 ) 만약당신들이그리스도의것이라면 (εἰ δὲ ὑμεῖς Χριστοῦ,) 당신들은아브라함의씨입니다 (ἄρα τοῦ Ἀβραὰμ σπέρμα ἐστέ,) 약속을따른후사입니다 (κατ ἐπαγγελίαν κληρονόμοι.)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오늘의말씀은다음과같이전체적으로교차배열구조 (Chiastic Structure) 로쓰였습니다. A: 당신들모두는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을통한하나님의아들들임 (26 절 ) B: 왜냐하면그리스도안으로세례를받은자는누구나그리스도를옷입었음 (27 절 ) C: 그안에는인종이나신분이나성별이없음 (28 절상 ) B : 왜냐하면모두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임 (28 절하 ) A : 당신들이그리스도의사람이면아브라함의씨이고약속을따른후사임 (29 절 ) 3
4 갈라디아서 3 주차 26 절과 29 절 (A-A ) 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지금갈라디아교회교인들의정체성을설명하고있습니다. 갈라디아교인들의정체성은구원받은모든성도들의정체성이기도합니다. 26 절과 29 절에있는갈라디아교회교인들 ( 그리스도인들 ) 의정체성을다시적어보십시오. 그리고그의미를깊이되새겨보시기바랍니다. 사도바울은그들이무엇을통하여하나님의아들이되었다고말하고있습니까? 26 절에서 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 이란우리가머리로이해하고확신하는것과는다른의미입니다. 믿음은나의이해나우리의세계관과는다르게객관적으로외부에존재하는것입니다. 우리가거부한다고그것이사라지는것이아닙니다. 인간들의생각은언제든지변할수있고, 인간들은자신의소신을언제든지바꿀수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 은변할수없습니다. 우리는그변할수없는 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을통하여 하나님의아들이되었습니다. 당신의소신이나율법적행위가그것을변하게할수없습니다. 그런데도당신은때때로신앙이흔들리십니까? 왜그렇다고생각하십니까? 27 절과 28 절하반절을읽어보십시오. 27 절의정확한번역은 그리스도안으로 (into Christ) 세례를받은자는누구나그리스도를옷입었습니다 입니다. 그리스도안으로인도되어그리스도안에있다는의미입니다. 그리스도로옷입었다는것은그리스도의의의옷을입고있다는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우리를보실때우리가행한일을보거나우리의의를인정하지않으시고, 그리스도의의로우리를판단하신다는의미이지요. 당신은그리스도로보호받고있습니다. 하나님은어떠한경우에도당신자신이아닌당신을보호하고있는그리스도의의로당신을평가한다는말입니다. 혹시당신은당신의그릇된행위나이세상을살면서하나님보시기에좋지못한일로인해힘들어하고있지는않습니까? 그렇다면이말씀이당신에게어떤것을가져다주었습니까? 간단하게이말씀을본인에게적용해보세요. 4
5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아래의디도서말씀을읽고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의자녀가되었다는말씀의의미를되새겨보시기바랍니다. 우리도전에는어리석은자요순종치아니한자요속은자요각색정욕과행락에종노릇한자요악독과투기로지낸자요가증스러운자요피차미워한자이었으나우리구주하나님의자비와사람사랑하심을나타내실때에우리를구원하시되우리의행한바의로운행위로말미암지아니하고오직그의긍휼하심을좇아중생의씻음과성령의새롭게하심으로하셨나니성령을우리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우리에게풍성히부어주사우리로저의은혜를힘입어의롭다하심을얻어영생의소망을따라후사가되게하려하심이라 ( 딛 3:3-7). 디도서 3 장 3 절 ~7 절말씀을당신의언어로간단하게요약해보십시오. 28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그리스도안에서는유대인도헬라인도, 종도자유자도, 남자도여자도없다고선언합니다. 왜냐하면그분안에서는모두가하나이기때문입니다. 이말씀은사도바울이신분차별을철폐하거나남녀평등을외치는말씀이아닙니다. 사도바울은당시사회질서를파괴하려한적이없습니다. 오히려그것을인정하고존중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적극적으로그질서를하나님나라의방식으로바꾸라고권면하는것도아닙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안 이라는말씀에주목해야합니다. 그렇다면이말씀은두가지의미로해석될수있을것입니다. 첫째, 하나님께서그리스도인들을평가하는기준은하나이다. 그것은그리스도이다! 두번째 그리스도안에는어떤신분이나민족적특권이나성별을가지고거하는것이아니다. 오직하나님의은혜로그리스도안으로세례를받음으로들어간것이다. 이런의미일것입니다. 당신은어떻게그리스도안에거하게되었습니까? ( 당신의고백에그리스도의십자가가없다면당신은아마그리스도밖에있는사람일수도있습니다.) 5
6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6
7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종이아니요아들이다 [ 월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1~7) 1. 내가또말하노니유업을이을자가모든것의주인이나어렸을동안에는종과다름이없어서 2. 그아버지의정한때까지후견인과청지기아래있나니 3. 이와같이우리도어렸을때에이세상초등학문아래있어서종노릇하였더니 4. 때가차매하나님이그아들을보내사여자에게서나게하시고율법아래나게하신것은 5. 율법아래있는자들을속량하시고우리로아들의명분을얻게하려하심이라 6. 너희가아들인고로하나님이그아들의영을우리마음가운데보내사아바아버지라부르게하셨느니라 7. 그러므로네가이후로는종이아니요아들이니아들이면하나님으로말미암아유업을이을자니라 원어해석하기 (1 절 ) 내가말합니다 (Λέγω δέ,) 상속자가어린아이로있는동안내내 (ἐφ ὅσον χρόνον ὁ κληρονόμος νήπιός ἐστιν,) 종과차이가없습니다 (οὐδὲν διαφέρει δούλου) 비록그가모든것의주인이라할지라도 (κύριος πάντων ὤν,) (2 절 ) 그는후견인과청지기아래있습니다 (ἀλλὰ ὑπὸ ἐπιτρόπους ἐστὶν καὶ οἰκονόμους) 아버지의정하신시간까지 (ἄχρι τῆς προθεσμίας τοῦ πατρός.) (3 절 ) 이와같이우리도 (οὕτως καὶ ἡμεῖς,) 우리가어린아이였을때 (ὅτε ἦμεν νήπιοι,) 이세상의기본원리아래있었습니다 (ὑπὸ τὰ στοιχεῖα τοῦ κόσμου ἤμεθα) 종이되어서 (δεδουλωμένοι ) (4 절 ) 그러나때가온전히차매 (ὅτε δὲ ἦλθεν τὸ πλήρωμα τοῦ χρόνου,) 하나님이그의아들을보내셨습니다 (ἐξαπέστειλεν ὁ θεὸς τὸν υἱὸν αὐτοῦ,) 한여자로부터나게하심으로 (γενόμενον ἐκ γυναικός,) 율법아래나게하심으로 (γενόμενον ὑπὸ νόμον,) (5 절 ) 그결과율법아래있는자들이속량되었습니다 (ἵνα τοὺς ὑπὸ νόμον ἐξαγοράσῃ,) 그결과우리가양자의명분을받았습니다 (ἵνα τὴν υἱοθεσίαν ἀπολάβωμεν.) (6 절 ) 당신들이아들이기때문에 (Ὅτι δέ ἐστε υἱοί,) 하나님이그의아들의영을우리마음가운데로보내셨습니다 (ἐξαπέστειλεν ὁ θεὸς τὸ πνεῦμα τοῦ υἱοῦ αὐτοῦ εἰς τὰς καρδίας ἡμῶν) 부르짖기를 : 아바아버지 (κρᾶζον αββα ὁ πατήρ.) (7 절 ) 그래서당신은더이상종이아니고아들입니다 (ὥστε οὐκέτι εἶ δοῦλος ἀλλὰ υἱός ) 그리고만약아들이라면 (εἰ δὲ υἱός,) 또한하나님을통한상속자입니다 (καὶ κληρονόμος διὰ θεοῦ.) 7
8 갈라디아서 3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우리가과거에어떠한상태에있다가어떤절차를거쳐지금의자유자가되었는지를설명하고있습니다. 우리는원래부터하나님의자녀입니다. 하지만우리가자녀임을깨닫기위해서는하나님이정하신절차를따라야합니다. 오늘은그절차에대해설명하는부분을살펴보고자합니다. 1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우리의정체성에대해아주분명하게선언하고있습니다. 우리는상속자입니다. 하지만우리가어린아이로있는동안우리는어떠한상태에있습니까? 여기서 어린아이로있는동안 은어느기간을의미합니까? 2 절을읽으시기바랍니다. 1 절하반절부터이어지는말씀인데 그가비록모든것의주인이라할지라도후견인과청지기아래에있습니다 라고말씀하십니다. 여기서후견인과청지기란무엇을의미합니까? 아버지의정하신기간동안 이란구체적으로언제까지를의미합니까? 3 절을읽으십시오. 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를만나그리스도안으로인도되어그리스도와함께동행하는사람들입니다. 그전까지그리스도인들은하나님이인도하시는특별한과정을거쳐야합니다. 이세상의기본원리 (the basic principle of the world) 아래서그것의종이되어있어야하는것입니다. 이세상의기본원리는 2 절에서는후견인과청지기로, 5 절에서는율법으로표현하고있습니다. 당신의생각에그리스도인들이율법아래에서종노릇을하면서자신이뼛속까지죄인임을깨닫고죄문제로힘들어하는과정을필수적으로거쳐야한다고생각하십니까? 아니면어떤사람들에게는그런과정이생략될수도있다고생각하십니까? 4 절과 5 절을읽으십시오. 하나님이이스라엘백성들을사백년동안애굽의종살이를시킨것은그들로하여금유월절어린양이죽음으로써속박으로부터해방된다는의미를알게하기위한것입니다. 그종살이가바로이세상에살면서세상의기본원리를지키려고애를쓰다가실패하는우리들의모 8
9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습입니다. 따라서우리가그리스도를알기전에는반드시그것에종노릇하고있어야만합니다. 그래야만해방의의미를알게되기때문입니다. 다른말로표현하면하나님앞에서스스로의를입증하려고애를쓰다가실패한사람들, 율법에종노릇하는사람들, 이세상도덕에종노릇하는사람들을찾아오십니다. 자신이죄로인한절박한상황을경험하여야비로소그리스도가보이기때문입니다. 그것이구원의원리입니다. 하나님이그리스도를율법아래나게하신이유가무엇이라고설명하고있습니까? 5 절은예수님이오심으로우리에게일어난결과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결과두가지를적어보시기바랍니다. 6 절을읽으십시오. 하나님께서왜우리들에게하나님의영즉, 성령을보내셨다고말씀하십니까? 당신이아들이기때문에하나님이성령을보내셨다 는말과 하나님이성령을주셨기때문에아들이되었다 는말사이에는어떠한차이가있습니까? 우리의신분이먼저확정된것입니까? 아니면우리가믿어신분을획득한것입니까? ( 만약우리가믿어하나님아들의신분을획득했다면하나님아들이되는선택권이하나님이아닌우리에게있다는말이됩니다.) 7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우리의신분에대해쐐기를박고있습니다. 더이상우리의신분에대한논쟁은의미가없습니다. 사도바울이우리가누구라고선언하고있습니까? 7 절을다시한번적어보시고그의미를생각해보십시오. 이논쟁이율법을지켜야만하느냐아니냐? 라는문제로부터시작됐다는것을잊지마십시오. 그러나이문제는반드시믿음과율법의상호관계를이해해야만풀수있습니다. 율법은우리를믿음으로인도하는안내자역할을하는것인데그율법이택하신백성에게는반드시필요한것이었습니다. 그러나그리스도안으로들어온후에는더이상그율법이우리에게영향을주지못합니다. 9
10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0
11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종노릇하지말라 [ 화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8~11) 8. 그러나너희가그때에는하나님을알지못하여본질상하나님이아닌자들에게종노릇하였더니 9. 이제는너희가하나님을알뿐더러하나님의아신바되었거늘어찌하여다시약하고천한초등학문으로돌아가서다시저희에게종노릇하려하느냐 10. 너희가날과달과절기와해를삼가지키니 11. 내가너희를위하여수고한것이헛될까두려워하노라 원어해석하기 (8 절 ) 사실그러나그때에는 (Ἀλλὰ τότε μὲν) 하나님을알지못했기때문에 (οὐκ εἰδότες θεὸν) 당신들은본질적으로하나님이아닌자에게종노릇하였습니다 (ἐδουλεύσατε τοῖς φύσει μὴ οὖσιν θεοῖς ) (9 절 ) 그러나지금은 (νῦν δὲ) 당신들이하나님을알기때문에 (γνόντες θεόν,) 더더욱하나님에의해당신들이인지되었기때문에 (μᾶλλον δὲ γνωσθέντες ὑπὸ θεοῦ,) 당신들이어떻게무력하고쓸모없는 [ 세상의 ] 기본원리로되돌아갈수있겠습니까? (πῶς ἐπιστρέφετε πάλιν ἐπὶ τὰ ἀσθενῆ καὶ πτωχὰ στοιχεῖα) 그것 [ 기본원리 ] 은 [ 여러분을 ] 다시종으로삼으려는것입니다 (οἷς πάλιν ἄνωθεν δουλεύειν θέλετε;) (10 절 ) 당신들은 [ 지금 ] 달과날과절기와연도를철저하게지키고있습니다 (ἡμέρας παρατηρεῖσθε καὶ μῆνας καὶ καιροὺς καὶ ἐνιαυτούς,) (11 절 ) 지금나는당신들을향한나의노력이전혀헛된것이될까두렵습니다. (φοβοῦμαι ὑμᾶς μή πως εἰκῇ κεκοπίακα εἰς ὑμᾶς.)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다시한번갈라디아교회의교인들에게경고의말을던집니다. 그들의정체성이그리스도인이며, 그리스도인이란하나님의아들이고상속자라는점을설명하여왔습니다. 과거에그들은율법아래서율법의종노릇을하였습니다. 오늘날로말하면각종종교적인것들에종노릇한것입니다. 교회에서정한규칙들, 이세상이원하는도덕적원리들이그리스도의은혜보다우위에있었고그것이자신의삶의기준이었습니다. 그러한무거운짐들을지고힘들어할때그리스도께서오셔서우 11
12 갈라디아서 3 주차 리를구원하신것입니다. 구원이란율법적인짐을벗어버리고그리스도의은혜가운데들어가는것입니다. 이제사도바울은다시그지긋지긋한율법의굴레로돌아간갈라디아교인들을향해강력한메시지를던지고있습니다. 8 절을읽으십시오. 그러나그때에는하나님을알지못했기때문에당신들은본질적으로하나님이아닌자들에게종노릇했습니다 라고말하고있습니다. 이말씀은하나님을제대로알지못하면자신이경배하는대상을하나님으로생각하지만실제로는하나님이아닌자에게종노릇하고있을수도있다는뜻도됩니다. 어쩌면당신이바로그런사람일수도있습니다. 하나님을올바로믿기위해서는하나님을올바로알아야합니다. 당신은정말하나님을올바로알고있습니까? 당신이생각하는그리스도예수는어떤분이십니까? 간단하게당신의생각을적어보시기바랍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출애굽을한후모세가시내산에올라가율법을받아내려오는시간이길어지자금송아지를만들었습니다 ( 출애굽기 32 장참조 ). 금송아지를하나님으로착각한것이지요. 그들이정말하나님을온전히알았다면금송아지를만들었을까요? 어쩌면당신의마음속에그려진, 그래서당신이믿고섬기는그존재도성경이말하는그하나님이아닐수있다는말입니다. 9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두가지이유때문에무력하고쓸모없는세상의기본원리로돌아갈수없다고말하고있습니다. 그두가지를찾아서적어보십시오. 하나님을알았기때문에, 그리고하나님에의해당신들이인지되었기때문에 라는말씀이의미하는바는무엇입니까? 당신은하나님을올바로깨닫게되었다는사실과하나님이당신을알고있다는사실을접할때가장먼저드는생각이무엇인지적어보십시오. 12
13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여기서세상의기본원리는 율법 을말합니다. 율법이없던이방인들에게는이세상의도덕이나관습들이율법이될수있습니다. 우리가구원을받은그리스도인이라고해도그것을벗어날수는없습니다. 오히려그리스도인들은앞장서서그것들을지켜야합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사도바울은이세상의기본원리를 무력하고쓸모없는 것으로표현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력하고쓸모없는 이라는수식어는아주한정적인의미로사용되어야합니다. 이세상의기본원리가왜무익하고쓸모없는것일까요? 세상의기본원리는우리들을종삼으려한다고하고있습니다. 종을삼는다는것은그것에순종하지않으면안되도록만든다는말입니다. 율법에관한핵심은바로우리의정체성에관한것입니다. 우리의정체성을어디에서찾느냐의문제입니다. 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을통해서냐? 아니면우리의행위가낳은결과물에서냐? 우리가율법에종노릇한다는말의뜻은나의삶을아직도율법이라는거울로판단하고갈고닦으려는시도입니다. 당신에게는율법적인요소들이없습니까? 자신에게있는율법적인요소들을적어보시고왜그것으로부터자유롭지못한지를생각해보십시오. 10 절과 11 절을읽으십시오. 갈라디아교인들의현실은어떻습니까? 사도바울은편지를쓸당시무엇을두려워하고있습니까? 당신이지키려하고있는신앙생활의관습이나전통들은어떠한것들이있습니까? 그것들을왜그토록고수하려하십니까? ( 관습그자체가나쁘다는것이아니라그것이올무가되는것이문제입니다.) 13
14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4
15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너희의복이어디있느냐? [ 수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12~15) 12. 형제들아내가너희와같이되었은즉너희도나와같이되기를구하노라너희가내게해롭게하지아니하였느니라 13. 내가처음에육체의약함을인하여너희에게복음을전한것을너희가아는바라 14. 너희를시험하는것이내육체에있으되이것을너희가업신여기지도아니하며버리지도아니하고오직나를하나님의천사와같이또는그리스도예수와같이영접하였도다 15. 너희의복이지금어디있느냐내가너희에게증거하노니너희가할수만있었더면너희의눈이라도빼어나를주었으리라 원어해석하기 (12 절 ) 나와같이되십시오 (Γίνεσθε ὡς ἐγώ,) 내가당신들처럼되었기때문에 (ὅτι κἀγὼ ὡς ὑμεῖς,) 형제들이여당신들에게간청합니다 (ἀδελφοί, δέομαι ὑμῶν.) 당신들이나를해롭게하지않았습니다 (οὐδέν με ἠδικήσατε ) (13 절 ) 그러나당신들은처음에육신의무력함때문에당신들에게복음을전한사실을알고있습니다 (οἴδατε δὲ ὅτι δι ἀσθένειαν τῆς σαρκὸς εὐηγγελισάμην ὑμῖν τὸ πρότερον,) (14 절 ) 그리고내육체에시험할만한것을당신들은업신여기지도무시하지도않았습니다 (καὶ τὸν πειρασμὸν ὑμῶν ἐν τῇ σαρκί μου οὐκ ἐξουθενήσατε οὐδὲ ἐξεπτύσατε,) 당신들은오히려나를하나님의천사처럼그리스도예수처럼받아주었습니다 (ἀλλὰ ὡς ἄγγελον θεοῦ ἐδέξασθέ με, ὡς Χριστὸν Ἰησοῦν.) (15 절 ) 당신들의축복이 [ 지금 ] 어디에있습니까? (ποῦ οὖν ὁ μακαρισμὸς ὑμῶν;) 내가 [ 지금 ] 당신들에게 [ 다음사실을 ] 증거합니다 (μαρτυρῶ γὰρ ὑμῖν ὅτι) 만약가능하였다면 (εἰ δυνατὸν) 당신들은 [ 당시에 ] 당신들의눈을빼내어나에게주었을것입니다 (τοὺς ὀφθαλμοὺς ὑμῶν ἐξορύξαντες ἐδώκατέ μοι.)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오늘의말씀은 4 장 12 절부터 20 절까지의논증중첫부분입니다. (20 절까지의내용이길어두번에나누어설명할예정입니다. 이부분 ( 갈 4:12~20) 에서사도바울은자신과갈라디아교인들간의특별한관계를부각함으로써율법으로부터의해방이라는큰주제를다루고있습니다. 15
16 갈라디아서 3 주차 12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당신들은나와같이되십시오! (Γίνεσθε ὡς ἐγώ,) 라는명령으로시작합니다. 이말씀을잘생각하셔야합니다. 갈라디아서주제전체를염두에두고이말씀의의미를알아내야합니다. 사도바울은자신의도덕적인삶, 율법적인삶을닮으라는것이아닙니다. 그렇다면사도바울이자신을닮으라고명령하는것은자신의무엇을닮으라고하는것일까요? 사도바울은율법으로부터완전히해방되어그리스도안에서누리는진정한자유가무엇인지알았습니다. 그리고갈라디아지역에전도를하고가르칠때에도그것을가르쳤습니다. 그때사도바울은자신이유대인이요, 랍비요, 하나님의택하신백성의후손이라는특권을버리고이방인과같이되었습니다. 이러한사실을전제로한다면, 사도바울이자신을닮으라고한근거로제시한내용을적어보시고그의미를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12 절마지막부분을읽어보십시오. 사도바울이갈라디아교인들에게복음을전할때그들이바울을어떻게대했다고말하고있습니까? 사도바울이구태여이런말을하는이유가무엇이라고생각하십니까? 13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갈라디아사람들이알고있는것이무엇이라고말합니까? 이말씀은갈라디아사람들앞에서복음을전할당시에바울사도가육신적으로매력적이거나본받을만한것이있는분이아니었다는사실을보여주고있습니다. 여기서바울은 육신의무력함때문에 라고말하고있는데이육신의무력함에는여러가지설이있습니다. 심한핍박을당하고매를맞으면서도그냥당할수밖에없는현실을표현한것이라고말하는분들도있고, 어떤분들은정말로육체에질병이있었을것이라는설도있습니다. 우리는사도바울이어떤육신적인상황을표현한것인지는정확히모르지만그가갈라디아교인들이보기에육신적으로무력한처지에있었던것만은분명합니다. 14 절을읽으십시오. 바울은자신의육체적인문제를계속해서말하고있습니다. 그는분명무언가자신의육체또는신변에문제가있었고그문제는남들이업신여길만한것이었습니다. 잘생각해보십시오. 육신적으로업신여길만한문제가있고그것이바울스스로느끼기에도복음을전하는데충분 16
17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히걸림돌이될수있는것임에도불구하고갈라디아사람들은바울을업신여기지도무시하지도않았습니다. 14 절하반절을읽으십시오. 갈라디아사람들이사도바울을어떻게받아들였다고말하고있습니까? 하나님의천사처럼예수그리스도처럼받아주었습니다 라는말의의미는갈라디아사람들이충분히바울을배척할만한조건이있음에도사도바울을반겼다는의미로볼수있습니다. 왜사도바울은최초로복음을전할당시를상기기키고있을까요? 15 절상반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당신들의축복이 [ 지금 ] 어디에있습니까? 라는수사적질문을통해갈라디아사람들이구원받을당시에바울과의친밀했던관계를일깨우고있습니다. 당신이사도바울또는갈라디아사람들의입장이되어보십시오. 당신이복음을전해서어떤사람이그리스도인이된후다시율법주의자로돌아갔다면당신의마음이어떻겠습니까? 반대로당신이은혜의복음을들은후당신에게복음을전한분이당신에게율법으로되돌아가있다고한다면당신마음에어떤생각이듭니까? 당신은지금구원받은당시의그첫사랑안에온전히거하고있습니까? 15 절하반절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 당신들은 [ 복음을전할당시에 ] 당신들의눈을빼내어나에게주었을것입니다. 라고말하고있습니다. 어떤주석가들은이말씀을보고사도바울이당시안질 ( 눈병 ) 을앓고있었을것이라추측하기도합니다. 우리는정확한의미는알수없습니다. 많은주석가들은그냥사도바울이복음을전할당시너무기쁜나머지갈라디아사람들이가장소중한것도기꺼이바울에게주었을것이라생각합니다. 당신은당신에게복음을전해준분에게복음전함을받을당시어떠한생각을갖고있습니까? 지금도그생각에는변함이없습니까? 17
18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18
19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그리스도의형상이이루기까지 [ 목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16~20) 16. 그런즉내가너희에게참된말을하므로원수가되었느냐 17. 저희가너희를대하여열심내는것이좋은뜻이아니요오직너희를이간붙여너희로저희를대하여열심내게하려함이라 18. 좋은일에대하여열심으로사모함을받음은내가너희를대하였을때뿐아니라언제든지좋으니라 19. 나의자녀들아너희속에그리스도의형상이이루기까지다시너를위하여해산하는수고를하노니 20. 내가이제라도너희와함께있어내음성을변하려함은너희를대하여의심이있음이라 원어해석하기 (16 절 ) 그러므로내가당신들에게진리를말하였기때문에당신들의원수가되었습니까? (ὥστε ἐχθρὸς ὑμῶν γέγονα ἀληθεύων ὑμῖν;) (17 절 ) 그들은당신들을잘되게하기위해열심을내는것이아닙니다 (ζηλοῦσιν ὑμᾶς οὐ καλῶς,) 당신들을분리하려는의도가있습니다 (ἀλλὰ ἐκκλεῖσαι ὑμᾶς θέλουσιν,) 당신들이그들에대해열심을내도록말입니다 (ἵνα αὐτοὺς ζηλοῦτε ) (18 절 ) 선안에서열심을내는것은내가당신들을대면하였을때뿐만아니라언제든지좋습니다 (καλὸν δὲ ζηλοῦσθαι ἐν καλῷ πάντοτε καὶ μὴ μόνον ἐν τῷ παρεῖναί με πρὸς ὑμᾶς.) (19 절 ) 나의자녀들이여 (τέκνα μου,) 당신들안에그리스도가형성될때까지나는당신들을위해다시해산의수고를합니다 (οὓς πάλιν ὠδίνω μέχρις οὗ μορφωθῇ Χριστὸς ἐν ὑμῖν ) (20 절 ) 내가지금당신들과함께하고자하고나의목소리를변화시키고싶습니다 (ἤθελον δὲ παρεῖναι πρὸς ὑμᾶς ἄρτι καὶ ἀλλάξαι τὴν φωνήν μου,) 왜냐하면당신들의해혼란스럽게되었기때문입니다 (ὅτι ἀποροῦμαι ἐν ὑμῖν.)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이제다시자신의어조를바꿉니다. 매우강한어조의질문으로자신의편지를어어갑니다. 그는지금갈라디아교인들이복음에서멀어저그릇된길을걷고있으며따라서자신이다시그리스도의복음을그들에게전하고그들을올바로세워야함을강조하고있습니다. 16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내가당신들에게진리를말하였기때문에당신들의원수가되었습니까? 라고질문을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과갈라디아교회의교인들은매우친밀한관계였습니다. 그런데이질문을보면둘사이가상당히멀어져원수처럼되어있다는있음을알수있습니다. 그런데 19
20 갈라디아서 3 주차 아이러니하게도사도바울과그들의관계가원수처럼된이유는진리때문입니다. 바울이전하는복음때문이었습니다. 만약그들이사도바울과관계가멀어진것이사실이라면실제로그들은무엇으로부터멀어진것일까요? 사도바울의이질문은그가갈라디아교회와영원한이별을하려고하는것이아닙니다. 오히려과거의친밀했던관계를회복하고자던진질문입니다. 만약사도바울과그들이과거와같은친밀한관계로회복하려면어떻게해야할까요? 사도바울이자신이전하는복음을내려놓고갈라디아인들에맞추어야할까요? 아니면갈라디아교회교인들이다시그들이받은최초의복음으로돌아가야할까요? 당신은지금그리스도안에서하나도변질되지않은순수한복음을믿고그것만전하고있다고생각합니까? 17 절을읽으십시오. 여기서 그들 은누구를지칭하는것일까요? 사도바울은 그들 이갈라디아교회교인들에게열심을내는이유가무엇때문이라고말하고있습니까? 여기서 그들 이라고명명된사람들은유대인들입니다. 그들은자신들이믿는것이정말옳다고생각하고있고사도바울이전하는복음이잘못되었다고확신하고있는사람들입니다. 우리들도마찬가지입니다. 내가들었고믿었고지금따르고있는그것을철석같이진리로받아들이고따르고있습니다. 이처럼우리도진리를벗어나엉뚱한것을따를수있습니다. 당신의신앙을점검해보시기바랍니다. 지금당신은정말그리스도의십자가만붙들고있습니까? 그것이그어떤것보다가장소중한가치입니까? 아니면이세상에서복을누리는것이우선입니까? 20
21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18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열심 (zeal) 이라는단어를다시사용합니다. 이단어는 17 절에서두번이나사용하였던단어입니다. 열심을내는것은매우중요합니다. 어떤일을성취해내는동력이지요. 하지만그의도가잘못되면결과는열심을내지않은것만못합니다. 열심보다중요한것은무엇안에서열심을내느냐? 입니다. 사도바울은무엇안에서열심을내는것이언제든지좋다고말하고있습니까? 여기서 선 ( 善 ) 안에서열심을내는것이라고했는데이 선 은무엇을의미할까요? 19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당신들안에그리스도가형성될때까지나는당신들을위해다시해산의수고를합니다 라고말하면서자신의복음전도사역을해산의수고에비유합니다. 여러분들은 해산의수고 라는표현을읽으면서이미지를상상해보시기바랍니다. 복음을전하고그복음을끝까지지켜내는것이얼마나어려운일인지를알수있습니다. 당신은다시해산의수고가필요한사람입니까? 그리스도의복음안에서처음받은그복음을그대로믿고살고있는사람들입니까? 사도바울은이말을하면서 다시 라는말을넣습니다. 다시 라는말은첫번째복음을전할때이미해산의수도를했다는말이됩니다. 복음전도란말처럼쉬운일이아닙니다. 당신에게복음을전할때그복음을전해준분은해산의수고를하신분이라는사실을명심해야합니다. 20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이왜자신의목소리를변화시키고자한다고말하고있습니까? 사도바울이목소리를변화시키고자한다는말의의미는무엇입니까? 21
22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2
23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위에있는예루살렘 [ 금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21~26) 21. 내게말하라율법아래있고자하는자들아율법을듣지못하였느냐 22. 기록된바아브라함이두아들이있으니하나는계집종에게서하나는자유하는여자에게서났다하였으나 23. 계집종에게서는육체를따라났고자유하는여자에게서는약속으로말미암았느니라 24. 이것은비유니이여자들은두언약이라하나는시내산으로부터종을낳은자니곧하가라 25. 이하가는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으로지금있는예루살렘과같은데니저가그자녀들로더불어종노릇하고 26. 오직위에있는예루살렘은자유자니곧우리어머니라 원어해석하기 (21 절 ) 나에게말하십시오 (Λέγετέ μοι,) 율법아래에존재하고자하는분들이여 (οἱ ὑπὸ νόμον θέλοντες εἶναι,) 율법을듣지못하였습니까? (τὸν νόμον οὐκ ἀκούετε;) (22 절 ) 왜냐하면다음과같이기록되었습니다 (γέγραπται γὰρ ὅτι) 아브라함은아들둘을가졌습니다 (Ἀβραὰμ δύο υἱοὺς ἔσχεν,) 한명은여종으로부터나왔고또한명은 자유 로부터나왔습니다 (ἕνα ἐκ τῆς παιδίσκης καὶ ἕνα ἐκ τῆς ἐλευθέρας.) (23 절 ) 그러나여종으로부터난아들은육신을따라태어났습니다 (ἀλλ ὁ μὲν ἐκ τῆς παιδίσκης κατὰ σάρκα γεγέννηται,) 자유 로부터난아들은약속을통하여났습니다 (ὁ δὲ ἐκ τῆς ἐλευθέρας δι ἐπαγγελίας.) (24 절 ) 이것은풍자적으로이야기되어지는것입니다 (ἅτινά ἐστιν ἀλληγορούμενα ) 왜냐하면그것들은두언약입니다 (αὗται γάρ εἰσιν δύο διαθῆκαι,) 하나는시내산으로부터종을낳았습니다 (μία μὲν ἀπὸ ὄρους Σινᾶ εἰς δουλείαν γεννῶσα,) 그것은 [ 곧 ] 하갈입니다 (ἥτις ἐστὶν Ἁγάρ.) (25 절 ) 그하갈은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입니다 (τὸ δὲ Ἁγὰρ Σινᾶ ὄρος ἐστὶν ἐν τῇ Ἀραβίᾳ ) 지금예루살렘과일치하는것입니다 (συστοιχεῖ δὲ τῇ νῦν Ἰερουσαλήμ,) 그녀가그녀의자식과함께종살이하고있습니다 (δουλεύει γὰρ μετὰ τῶν τέκνων αὐτῆς.) (26 절 ) 그러나 자유 는위에있는예루살렘입니다 (ἡ δὲ ἄνω Ἰερουσαλὴμ ἐλευθέρα ἐστίν,) 그것은곧우리의어머니입니다 (ἥτις ἐστὶν μήτηρ ἡμῶν ) 23
24 갈라디아서 3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사도바울은자신이주장하는그리스도안에서온전히자유로워졌다는사실을설명하기위해다시율법과자유에관한역사적신학적논증을합니다. 이논증의목적은이편지를읽는사람들이구약의율법으로부터온전히자유롭게되어서하나님나라의상속자가되었음을설명하는것입니다. 물론구약의율법을완전히무효화하는것이아니라율법과자유와의관계를풍유적인예를들어설명하고있습니다. 이논증은 5 장 1 절까지이어지고있는데여기서바울이주장하고자하는핵심주제는 자유 입니다. 21 절을읽어보십시오. 사도바울은명령형으로시작합니다. 이명령형은자신의질문에대한상대방의대답을촉구하는것이라고볼수있습니다. 그의질문이무엇입니까? 율법아래존재하고자하는분들이여율법을듣지못하였습니까? 입니다. 바울은갈라디아사람들을 율법아래존재하고자하는사람들 이라고규정합니다. 당신은지금율법아래있다고생각하십니까? 아니면그리스도안에서완전한자유를누리고있습니까? 혹시그리스도안에있는당신의자유를해치고있는것이있다면그것은무엇입니까? 22 절과 23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율법에대해설명을하면서모세로부터이야기를시작하지않고아브라함의두아들로부터이야기를풀어갑니다. 모두가아는바와같이이브라함은여종하갈로부터얻은이스마엘과본처사라로부터낳은이삭, 이렇게두아들이있었습니다 ( 물론이후에도아브라함은아들을낳습니다. 하지만그들은전체이야기에아무런영향을주지못합니다. ( 창 25:1-4 참조 ). 사도바울이아브라함의두아들이야기를하면서한명은 여종 으로부터나왔고한명은 자유 로부터나왔다고말씀하면서 종 과 자유 를대조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이이두아들을대조하면서 종 과 자유 라는단어를사용한이유는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23 절을다시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 여종 = 육신, 자유 = 약속 이라는개념을사용하여자신의논증을계속합니다. 여기서육신은율법을상징하고약속은은혜를상징한다고할수있습니다. ( 주의해야할것은우리주변에율법적이고도덕적인사람이더선하고멋있는삶을사는것처럼보일수있습니다. 육신적이라는말은방탕하다는말과동의어가아닙니다. 오히려그반대일수있습니다. 물론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안에서자유를누리면서도세상에서는올바른삶을살아야합니다. 반복해서말하지만그리스도인의절제된삶이구원을위한것도구원을유지하기위한것도아니라는점입니다.) 당신은지금도자신이하나님앞에올바르게보이기위해애쓰는부분이있습니까? 있다면그것은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생각해보세요. 24
25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24 절과 25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자신이말하는것이풍자적이라고말하면서도이스마엘을낳은하갈을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이라말하고있습니다. 출애굽기 19 장에는시내산에서율법이주어질때의광경이묘사되어있습니다. 율법이택하신백성들에게주어질때의모습을상상하시면서율법이주는위압감에대해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사도바울의논리는아주간단합니다. 하갈 = 시내산 = 현예루살렘이라는등식으로설명을하고있습니다. 백성들을종으로만드는율법을풍자하는말입니다. 바울은율법아래있는유대주의자들은여전히종노릇하고있는것으로설명하고있습니다. 하갈은아브라함이인간적인노력을통해낳은이스마엘의어머니입니다. 당신은자신의노력을통해성취한어떤것들을하나님이주신것으로착각해본적은없습니까? 있다면어떠한것들이었는지적어보십시오. 26 절을보십시오. 사도바울은 자유 = 위에있는예루살렘 = 우리의어머니 라는새로운등식으로율법에대응되는다른한축을설명하고있습니다. 여기서주의할점은사라라는실제인물보다는 자유 라는추상명사를사용한점입니다. 왜사도바울이실제인물인 사라 대신에 자유 위에있는예루살렘 우리의어머니 라는단어를사용하고있을까요? 25
26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26
27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약속과자유의자녀 [ 토요일 ] 오늘의본문 ( 갈라디아서 4:27~5:1) 27. 기록된바잉태치못한자여즐거워하라구로치못한자여소리질러외치라이는홀로사는자의자녀가남편있는자의자녀보다많음이라하였으니 28. 형제들아너희는이삭과같이약속의자녀라 29. 그러나그때에육체를따라난자가성령을따라난자를핍박한것같이이제도그러하도다 30. 그러나성경이무엇을말하느뇨계집종과그아들을내어쫓으라계집종의아들이자유하는여자의아들로더불어유업을얻지못하리라하였느니라 31. 그런즉형제들아우리는계집종의자녀가아니요자유하는여자의자녀니라 5:1 그리스도께서우리로자유케하려고자유를주셨으니그러므로굳세게서서다시는종의멍에를메지말라 원어해석하기 (27 절 ) 왜냐하면 [ 다음과같이 ] 기록되었습니다. (γέγραπται γάρ ) 즐거워질찌니라 (εὐφράνθητι,) 아이를낳지못하는불임의여인이여 (στεῖρα ἡ οὐ τίκτουσα,) 분출하라외치라 (ῥῆξον καὶ βόησον,) 해산의고통이없었던자들이여 (ἡ οὐκ ὠδίνουσα ) 잉태치못한자의자녀들이남편있는자의자녀들보다더많기때문입니다. (ὅτι πολλὰ τὰ τέκνα τῆς ἐρήμου μᾶλλον ἢ τῆς ἐχούσης τὸν ἄνδρα.) (28 절 ) 그러나당신들은, 형제들이여, 이삭을따른약속의자녀들입니다 (ὑμεῖς δέ, ἀδελφοί, κατὰ Ἰσαὰκ ἐπαγγελίας τέκνα ἐστέ.) (29 절 ) 그러나그때육체를따라태어난자가성령을따라태어난자를박해하였습니다 (ἀλλ ὥσπερ τότε ὁ κατὰ σάρκα γεννηθεὶς ἐδίωκεν τὸν κατὰ πνεῦμα,) 그러므로지금도역시 [ 그렇습니다 ] οὕτως καὶ νῦν. (30 절 ) 그러나성경이무엇을말하고있습니까? (ἀλλὰ τί λέγει ἡ γραφή;) 여종과그녀의아들을내어쫓으라 (ἔκβαλε τὴν παιδίσκην καὶ τὸν υἱὸν αὐτῆς ) 왜냐하면여종의아들이약속의아들과함께유업을받을수없기때문입니다 (οὐ γὰρ μὴ κληρονομήσει ὁ υἱὸς τῆς παιδίσκης μετὰ τοῦ υἱοῦ τῆς ἐλευθέρας.) (31 절 ) 그러므로형제들이여우리는여종의자녀가아니고자유의자녀입니다 (διό, ἀδελφοί, οὐκ ἐσμὲν παιδίσκης τέκνα ἀλλὰ τῆς ἐλευθέρας.) (5: 1) 그리스도가자유를위해우리를자유케하셨습니다 (Τῇ ἐλευθερίᾳ ἡμᾶς Χριστὸς ἠλευθέρωσεν ) 그러므로굳게서십시요 (στήκετε οὖν) 그리고다시는종의멍에를짊어지지마십시오 (καὶ μὴ πάλιν ζυγῷ δουλείας ἐνέχεσθε.) 27
28 갈라디아서 3 주차 하나님의말씀이해하기 이제종과자유, 율법과믿음에대한사도바울의논쟁이마지막단계에이르렀습니다. 율법아래서종노릇하며살것인가? 아니면그리스도께서주신자유를누리며살아갈것인가? 이문제가갈라디아사람들앞에놓여있습니다. 사실이들은이방인들이기때문에유대인들이말한율법의굴레, 종의굴레를짊어질필요가없었습니다. 하지만사도바울이그들에게전도를한후그들에게로온유대주의자들이그리스도안에서자유자인그들을율법으로사로잡아율법아래로끌고갔습니다. 사도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의정체성을다시확인해주면서강한어조로권면하고있습니다. 27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이사야서 54 장 1 절말씀을인용하며논증을계속합니다. 이말씀은매우역설적인말씀이아닐수없습니다. 여기서사도바울은우리속담인 무자식이상팔자 라는말을하려는것이아닙니다. 여기서사도바울이 잉태하지못한자, 산고를모드는자 라고한사람들은구체적으로누구를지칭한다고생각하십니까? ( 참조 : 사래는임신하지못하므로자식이없었더라 ( 창 11:30)) 사라는처음부터임신하지못하는여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은그를통해아이를주겠다고약속을하십니다. 불임여인으로부터아이를갖기위해서는인간의노력으로는불가능합니다. 오직하나님의은혜로만가능합니다. 인간들은스스로의능력으로하나님앞에서의로워질수없습니다. 하나님이원하시는열매를맺힐수없습니다. 그런인간들이하나님앞에서의롭게되는유일한길은자신의노력을포기하고하나님의은혜에매달리는것입니다. 28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편지의수신자들의정체성에대해다시한번언급합니다. 사도바울이갈라디아교회교인들을누구라고말하고있습니까? 이삭을따른약속의자녀 라는말씀은당신에게는어떻게적용됩니까? 당신은약속의자녀답게율법으로부터완전히자유로운사람이되어그리스도께서주신그자유를누리고계신다고생각하십니까? 스스로의신앙을점검해보시기바랍니다. 29 절과 30 절을읽으십시오. 이내용은창세기 21 장 8 절부터 10 절에있는말씀을요약한것입니다. 창세기내용은이렇습니다. 이삭이젖을떼는날아브라함이그를위해큰잔치를벌였습니다. 그런데이스 28
29 장성한그리스도인을위한큐티 마엘이이삭을놀리는것을보게되었습니다. 그리서사라는그의남편아브라함에게여종과그아들을내어쫓으라고말합니다. 왜냐하면종의아들인이스마엘이이삭과함께기업을이을수없기때문이라고말합니다. 여종에게서난아들이스마엘은약속의자녀가아닙니다. 하나님의약속과는무관합니다. 그런데그여종과아들이약속의자녀를괴롭히게되어있습니다. 이와마찬가지로은혜로구원을얻은믿음의아들들인우리들도늘율법의유혹에빠질수있습니다. 율법으로부터벗어나그리스도안으로들어왔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율법에의존한신앙생활을할때가많습니다. 당신은정말율법을온전히벗어났습니까? 혹시그것으로자신을판단하고남을판단하지는않습니까? 31 절을읽으십시오. 사도바울은그리스도인들의정체성에대해다시반복합니다. 사도바울이정의하는그리스도인의정체성에대해다시한번적어보십시오. 당신은정말율법에서완전히벗어나하나님이약속하신은혜아래있습니까? 당신이그은혜아래있다는사실을어떻게체험하고있습니까? 구체적인근거를하나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 자신이자신에게간증해보기 ) 갈라디아서 5 장 1 절을보십시오. 그리스도께서우리를자유케하려고자유를주셨습니다. 그렇다면당신이율법아래있을수있습니까? 그럼에도불구하고 굳게서라 고권면하는이유는무엇때문이라고생각하십니까? 사도바울의권면마지막부분을보십시오. 우리는자유케되었습니다. 만약우리가다시율법아래로돌아간다면그리스도의사역을부인하는것과마찬가지입니다. 당신도모르는사이에그리스도의십자가를부정할수있다는말입니다. 혹시당신은그리스도의십자가보다는자신의행위를더중시한적은없습니까? 29
30 갈라디아서 3 주차 내가만드는오늘의메시지 본문의핵심주제 본문이포함하고있는하나님의뜻 본문안에서발견되는그리스도또는그리스도의구속 ( 복음 ) 나의삶에적용해야할하나님의뜻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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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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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수교수의요한이말하는예수 9 강예수의고별설교 I. 들어가는말 1. 지난시간에는요한복음 11-12장에나타난영광의죽음을향해전진하는예수를살펴보았습니다. 예수님은대속적죽음을죽기위해예루살렘에입성합니다. 2. 오늘은요한복음 13-16장에서예수가십자가를지기전에제자들의발을씻기고고별설교하는것을살펴보겠습니 3. 요한복음 13-16장구조한눈에보기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 (1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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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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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참여하게됩니다. 이있는곳에는예수님 안에서믿음과사랑과소망이넘쳐납니다. 우리는어떻게을받을수있을까요? 갈라디아서 1 : 4 그리스도께서하나님곧우리아버지의뜻을따라이 악한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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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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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 10 153절나의고난을보시고나를건지소서내가주의율법을잊지아니함이니이다 154절주께서나를변호하시고나를구하사주의말씀대로나를살리소서 155절구원이악인들에게서멀어짐은그들이주의율례들을구하지아니함이니이다 156절여호와여주의긍휼이많으오니주의규례들에따라나를살리소서 157절나를핍박하는자들과나의대적들이많으나나는주의증거들에서떠나지아니하였나이다 158절주의말씀을지키지아니하는거짓된자들을내가보고슬퍼하였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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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자의 상급 (마10:40~42) 이장희 목사(서울렘넌트교회 담임목사) 본문말씀 40절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절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절 또 누 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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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제 1 장 =====1:1 사람에게서난것도아니요사람으로말이암은것도아니요 - 사도바울은자신의사도권이인간적인기원이나수단에있지않음을분명히밝힌다. 이처럼자신의사도권을편지의서두에서강조하는것은당시바울이예수의열두제자들중에하나가아니었다는이유를들어바울의사도성을부인하는자들이있었기때문이다. 이들은유대주의를고수하는거짓교사들로당시갈라디아교인들을심하게미혹 ( 迷惑 ) 하였던것으로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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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늘 문을 여소서 본문: 마가복음 1:9-11 설교: 황권철 목사 날짜: 2012년 4월 15일 인생이 걸어가는 모든 길에는 다 문이 있습니다. 우리가 남의 집을 방문할 때 먼저 주인이 문을 열어 주어야 합니다.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거실의 문을 열고 친 한 손님에게는 안방 까지도 내어줍니다. 매사에 우리 인생이 살아가는 데는 길이 있고 그 길의 마지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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