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행복학교전입교사직무연수 기간 : 2017.8.10. 8.11. 장소 : 부곡로얄호텔 경상남도교육청 http://www.gne.go.kr
공무원헌장 청렴실천약속
경남교육정책
경상남도교육청 CI/ 브랜드슬로건 MARK : 국가와경상남도를상징하는태극문양과한글경남의 ㄱ 과 ㄴ 을이용하여공부하는학생의모습과미래를향한진리탐구를형상화하여국가발전을위한새로운미래교육을위해노력하는경상남도교육청의의지를나타냄 COLOR : 칼라는연두, 청, 군청으로지식기반을이끌어가는교육청의 무한한가능성을표현 연두색 청색 군청색 자라나는꿈나무들의싱그러운모습을나타냄 지식기반사회를이끌어갈경상남도교육청의실천의지를나타냄 경남의푸른바다를상징하며미래를위한희망교육을나타냄 브랜드슬로건 : 아이좋아경남교육 u 아이좋아경남교육 은학생중심교육으로 아이 가좋아하고, 현장중심교육으로행복한나 (I) 를만들어가며, 지원중심교육으로즐거운감탄사 아이좋아 가울려퍼지는교육공동체모두가행복한경남교육을펼쳐나간다는의미를담고있음 u 아이의즐거운웃음과 경남교육이최고야 라는의미의엄지를드는모습을로고타입에조합하여아이들이중심인경남교육을표현. 주황색 ( 아 ) 은아이의에너지를, 녹색 ( 이 ) 은경남교육의희망을, 하늘색 ( 좋 ) 은교육의미래를, 파란색 ( 아 ) 은경남교육의믿음과신뢰를의미
2017. 행복학교전입교사직무연수 기간 : 2017.8.10. 8.11. 장소 : 부곡로얄호텔 경상남도교육청 http://www.gne.go.kr
연수일정 일자차시시간 ( 시량 ) 내용비고 8 월 10 일 ( 목 ) 8 월 11 일 ( 금 ) 09:40-10:00(20 분 ) 등록 10:00-10:10(10 분 ) 개강식및연수안내 1 10:10-11:00(50분 ) 2 11:10-12:00(50분 ) 3 12:10-13:00(50분 ) 미래교육과학교혁신 13:00-14:10(70 분 ) 점심 4 14:10-15:00(50분 ) 소통의시간 ( 자기소개, 내가경험한 5 15:10-16:00(50분 ) 행복학교 ) 6 16:10-17:00(50분 ) 학생인권과학생자치 7 17:10-18:00(50분 ) 18:00-19:10(70 분 ) 저녁 8 19:10-20:00(50 분 ) 9 20:10-21:00(50 분 ) 해설이있는음악 08:00-09:00(60 분 ) 아침 10 09:00-09:50(50 분 ) 11 10:00-10:50(50 분 ) 행복학교이해 12 13 11:00-11:50(50분 ) 12:00-12:50(50분 ) 행복학교운영사례및고민나누기 12:50-14:00(70 분 ) 점심 14 14:00-14:50(50 분 ) 15 15:00-15:50(50 분 ) 세미나실 세미나실분임토의 세미나실 세미나실 세미나실 1 분임 ( 초 ) 세미나실 2 분임 ( 중 1) 3 분임 ( 중 2) 4 분임 ( 고 ) 함께만드는행복학교 급별로 4 개분임으로운영 세미나실분임토의 15:50-16:00(10 분 ) 설문조사및폐강식세미나실
목 차 연수계획 1 1. 미래사회와행복학교 4 <( 전 ) 경기남한산초등학교교장최웅집 > 2. 학생인권과학생자치 12 < 서울영등포여자고등학교교사조영선 > 3. 해설이있는음악 ( 민중의음악-클래식 ) 25 < 웅남중학교교사강만호 > 4. 배움과협력이있는행복학교 52 < 학교혁신과장학사곽형준 > 5. 행복학교운영사례 ( 용지초등학교 ) 56 < 용지초등학교교사이웅기 > 6. 행복학교운영사례 ( 봉명중학교 ) 62 < 봉명중학교교사백응주 > 7. 행복학교운영사례 ( 사파중학교 ) 73 < 학교혁신과장학사김재무 > 8. 행복학교운영사례 ( 야로고등학교 ) 82 < 산청중학교교사우연섭 > 연수자명단 91
2017. 행복학교전입교사직무연수계획 경상남도교육청학교혁신과 추진근거 2017. 행복학교추진계획 ( 행복학교연수 ) 추진목적 행복학교전입교사의행복학교운영철학및추진방향공유 행복학교추진과제이해를통한행복학교전입교사의안정적인학교적응 행복학교의성공적정착을위한행복학교전입교사의자발적인참여확대 추진방침 2017학년도행복학교에전입한교사와신규발령받은교사, 1년이상근무기간제교사나복직한교사중에서행복학교근무경험이없는교사를연수대상으로한다. 행복학교운영철학및추진방향공유를위한교과목을중심으로행복학교운영사례를나눌수있는교과목을함께편성한다. 참여형분임토의과목편성을통한상호토론식연수운영으로자발적인참여분위기가형성되도록한다. 연수과정에서들어난행복학교전입교사의고민이나의견들을행복학교에안내하고, 이후행복학교정책추진에반영한다. - 1 -
세부추진계획 1. 기간 : 2017.8.10.( 목 ) 10:00 ~ 8.11.( 금 ) 16:00 2. 장소 : 부곡로얄호텔 ( 창녕군부곡면 ) 3. 대상및인원 : 행복학교전입교사 50명 4. 연수시간 : 15시간 <1박 2일합숙연수 > 5. 일정 일자차시 시간 ( 시량 ) 내용 장소담당및강사 비고 09:40-10:00(20분 ) 등록 담당장학사 등록부 10:00-10:10(10분 ) 개강식및연수안내 세미나실 1 10:10-11:00(50 분 ) 2 11:10-12:00(50 분 ) 3 12:10-13:00(50 분 ) 미래교육과학교혁신 ( 전 ) 경기도 남한산초교장 최웅집 8 월 10 일 ( 목 ) 13:00-14:10(70분 ) 점심방배정 4 14:10-15:00(50분 ) 소통의시간행복교육지원센터 ( 자기소개, 내가분임토의파견교사 5 15:10-16:00(50분 ) 경험한행복학교 ) 6 16:10-17:00(50 분 ) 7 17:10-18:00(50 분 ) 학생인권과학생 자치 서울영등포여고 교사조영선 18:00-19:10(70 분 ) 저녁 8 19:10-20:00(50 분 ) 9 20:10-21:00(50 분 ) 해설이있는음악 웅남중학교교사 강만호 - 2 -
일자차시시간 ( 시량 ) 내용장소담당및강사비고 08:00-09:00(60 분 ) 아침 10 09:00-09:50(50 분 ) 11 10:00-10:50(50 분 ) 행복학교이해 학교혁신과장학사 곽형준 8 월 11 일 ( 금 ) 12 11:00-11:50(50 분 ) 13 12:00-12:50(50 분 ) 행복학교 운영사례 및 고민나누기 12:50-14:00(70 분 ) 점심 1분임 ( 초 ) 2분임 ( 중1) 3분임 ( 중2) 4분임 ( 고 ) 용지초교사이웅기봉명중교사백응주학교혁신과장학사김재무산청중교사우연섭 급별로 4개분임으로운영 14 15 14:00-14:50(50분 ) 15:00-15:50(50분 ) 함께만드는행복학교 행복교육지원센터파견교사 15:50-16:00(10분 ) 설문조사및폐강식 담당장학사 분임토의 기대효과 행복학교전입교사의안정적인학교적응및자발적인참여확대 행복학교전입교사의행복학교운영철학및추진방향공유를통한행복학교의성공적정착 행정사항 1. 연수이수기준 : 15시간과정이며, 수료에필요한최저이수기준 ( 출석률 ) 14시간 ( 연수시간의 90% 이상 ) 을출석해야연수이수학점인정 2. NEIS 등재 : 경상남도교육연수원에서일괄등재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1. 음악에대하여 가. 음악이란? 인생에서가장소중한것은눈에보이지않는것이다. 가령 믿음 사랑 우정 등이그러하듯인간의행복함을느끼게하는삶의의미나보람등을길고깊게느끼게하는모든것들은대게손에잡히지않고보이지않는공통점이있다. 음악도그렇다! 음악에서가장소중한것은악보에없다! 소중한것은보이지않고다만느낄뿐이다. 음악은그자체가보이는것이아니라귀를통하여마음의눈으로듣는것이기에예술장르에서가장추상적이며, 마음껏느낄수있고, 해석할수있다. 음악을마음대로느끼고해석하는것은자칫큰오류를범할수도있다. 음악은살아숨쉬는우리의영혼을끊임없이자극하는움직임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음악은영혼의세계이기에생명이곧음악의의미가되기도한다. 동물뿐만아니라식물까지도살아있는모든것은음악의영향을받는다. 또한, 불멸의신과의메시지를주고받는일에도, 죽은자의영혼을달래는곳에도음악은사용된다. 하지만그러한음악을생산하는일은오직살아있는인간만이창조할수있다. 신은인간을창조하였다면, 인간은음악을창조하여신이만든세상만물에영적인영향을미치는것을보면인간과음악, 그리고자연은대단한합일체가아닌가생각된다. 음악은문학특히, 시와많이닮았다. 시가음악이고음악이시이다. 음악에는말로표현할수없는우아함이담겨있고, 깊은감성을품고있다. 음악은지혜다. 어떠한철학보다도깊고높은세상모든이치와깨달음을담을수있다. 누구나음악을깊게경험해보면주위의사물들이너무나음악적임을알수있다. 음악적표현력은보이지도않는것에서부터보이는것과느껴지는수많은것과상상력과경험들을투영하고있다. 나무나돌의질감에도, 작은개울의물소리와바다의큰파도 - 25 -
에도, 새들의지저귐에도음악이깃들여있다. 마음의문을열고귀를기울이면세 상에살아있는모든것에는음악이스며있지않은곳이없다. 생명의중심은심장이다. 자연의심장은음악이라할수있겠다. 심장은살아있는동안절대멈추지않고움직이며일정한박을유지한다. 살아있는생명에는소리의원인인진동체가아닌것이없다. 그생명의중심인살아있는심장이음악의기초재료인것이다. 음악은사물가운데질서를세우고, 특히인간과시간사이에질서를세우는일을하고있다. 그러하기에종교에서는음악이신의도구이다. 미술이신의미소라면, 음악은신의음성이다. 음악은인류공통의언어이며친구이고, 공통의즐거움과기쁨이다. 순수한음악은하늘을꿰뚫는다고하였다. 로망로랑은 불멸의음악이여, 너는내면의바다다. 너는깊은영혼이다. 음악이여, 해맑은여자친구들이여, 지상의날카로운햇빛의반짝임에지친눈에달빛같은너의빛은부드럽고상쾌하다. 음악이여, 처녀이며어머니인음악이여, 나의슬픔을달래주는음악이여, 나의슬픈마음을고요하고, 확고하고, 기쁜것으로해준음악이여, 나의사랑, 나의보배여, 맑은너의입술에키스하리라! 고하였다. 음악은우리로하여금세상을초월해서떠다니게도하고현실을보다폭넓고깊게포옹하도록해주기도한다. 음악이세상에존재하지않는다면어떻게될까? 세상에순수한음악들을남겨준위대한음악가들은끊임없이인간의삶, 특히, 민중의삶에집중하였다. 그들의음표는대부분민중들의삶을향하였고그것을노래하였다. 자본주의가지배하고있는지금의클래식문화는그들에의하여과장되고, 왜곡되어진서양음악사로인하여음악교육에도직간접적으로영향을주었다. 그렇기에당시의음악가들이귀족이었거나귀족만을위해음악을생산하였다고믿고있는사람들이많다. 물론당시의음악가들은교회나귀족들의지원으로활동한것도사실이다. 그렇다고해서순수음악이결코귀족들만의전유물이아니었다. 당시의민중들은귀족들이즐기는음악회나무도회장에서그들과함께즐기지는못하였을뿐아니라그러한곳에는출입할수도없었을것이다. 그러나당시의민중들도음악을향유하였다. 유명한작곡가들이그민중들이즐기는음악들에서수많은선율들을차용하여그들의음악에담아풍성하게발전시켜왔음을볼때당시민중들도고단한삶속에서도그들의생명의원천인몸과심장으로부터내재되어자연스럽게발생하는수많은소리와풍습들을조합하여마음을기대고즐길수있는그들만의독특한음악을더자유롭게생활속에서향유하며살았음을알수있다. - 26 -
작금의시대에는자본가들이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모든권력을쥐고상업적으로확대재생산하고있기에민중들이순수음악을대하는여유로움은그때나지금이나비슷하거나더못할지도모르겠다. 순수음악을통칭하는 클래식 은그말만들어도무겁고권력적이어서민중들에게친근하지않다. 순수음악을클래식이라고하고마치자본가들의전유물처럼다양하게돈으로포장하여아니, 위장하여순수음악의뿌리가민중이아니라귀족계급에있음을민중들에게보이지않게강요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또한, 근현대사에서순수음악을자신의부와권력을위해다르게해석하고악용되고있음에안타까움을너머분노가일기도한다. 이제위대한음악을작곡한클래식작곡가들의음악으로부터그본질이어디에있었는지를그들의음악을통해알아보자. 알면알수록당시작곡가들의음성을느낄수있고, 만날수있다. 그들의생애에서기쁨과환희, 고독과눈물로만들어진그들의열매이고민중의삶을표현한음악! 클래식으로불리고있는순수음악의소재이고, 주인공이바로오늘날에는시민들이기에우리가아는만큼깨어나게되고우리의것인순수음악의주인이되길바란다! 클래식, 아는만큼들린다! 나. 클래식음악의분류 1) 성악 (Vocal Music): 음악은크게성악과기악으로나뉜다. 성악은목소리를중심으로하여이루어진음악으로, 원시시대에는억양에지나지않을정도의성악이었으며중세기에는성악이종교음악에있어가장중요한위치에있었고, 16세기에는음악의 90% 를차지할정도로성악은기악보다우세했다. 그러면서점점성악과기악의비율이거의같아지다가 1750년이후에는기악이성악보다단연우세하게되었다. 성악은내용 ( 가사 ) 을아무런중개자없이직접청중에게전달하는역할을하는데, 성악은반주없이노래만하는것과기악반주로하는것으로구분된다. 여기에각나라의민요와예술가곡, 대중가요, 그리고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미사, 모테트등이포함된다. 성악을남성과여성, 음역의차이에따라구분하면, 여성 - Soprano, Mezzo Soprano, Alto(Contralto) 남성 - Tenor, Baritone, Bass 등이다. 목소리의성질별로따지면, 경쾌하고도우아한목소리의성질에기교적으로노래하기에적합한레제로 (Leggero), 서정적인목소리에아름다운선율과칸타빌레를노래하기에적합한리리코 (Lirico), 극적인표현에적합하고힘찬효과를가진선이굵은목소리의드라마틱 (dramatico( 프 ), dramatic( 영 )) 등대략 3개의종류로구분한다. 따라서소프라노를레제로, 리리코, 드라마틱으로구분한다. - 27 -
레제로에있어서가장경쾌한목소리의성질을콜로라투라 (Coloratura) 라고부르는데이는경묘한소리에화려한기교로써운치있게노래하는소프라노를가리킨다. 메조소프라노는리리코와드라마틱으로구분하는데이는소프라노와알토의중간에속하는음색과성역을가진다. 알토는물론여성중에서가장무겁고어두운소리지만리리코와드라마틱으로구별해서부르는때가많다. 남성에있어서테너는레제로와리리코또는드라마틱과헬덴테너로구분한다. 헬덴테너는바그너의악극 ' 발퀴레 ' 의지그문트역과같이영웅적인역할을노래하는데적합한힘차고화려하게부르는테너를말한다. 바리톤에서는리리코또는칸단테 (Cantante) 와드라마틱후파우프 (Hupfauf) 등이있다. 여기서후파우프란 ' 세빌리아의이발사 ' 에나오는피가로처럼동작이빠르고희극적인표현에적합한바리톤가수를말한다. 베이스에서도엄격하게구별한다면리리코와같은성질의칸탄테와드라마틱또는후파우푸등으로구별하여부른다. 2) 오페라 (Opera): 음악의전부를총망라했을뿐아니라문학적요소인대본, 연극적인요소인연기, 그외에미술, 무용등을요소로하여구성된종합예술이라하겠다. 즉이는음악의연속으로일관된노래의극이다. 오페라는등장인물의배역에따라독창, 2중창, 3중창, 4중창등을포함하여군중으로분장해서노래하는합창도있다. 특히주인공의감정을나타내는아리아 (Aria) 와대화부분인레시터티브 (Recitative) 가있는데관현악은이들성악의반주를담당하고서곡이나각막의전주곡간주곡또는발레장면등에서는독자적인연주를하기도한다. 오페레타 (Operetta) 는보통경가극이라부르는데, 이는작은오페라라할수있다. 3) 교향곡 (Symphony): 소나타와같은구조의악곡을모든악기를총동원시켜 이를적절하게편성하여음의균형을이루게만들어진악곡이다. 이교향곡은하이 든에의해확립되었고모차르트, 베토벤등에의해그전성기를이루었다. 4) 관현악 (Orchestra): 합주의한형태로서현악기와관악기, 타악기등으로조직된합주를말한다. 관현악의편성규모는주로목관악기의수를기준으로 2관편성, 3관편성, 4관편성으로나뉜다. 우리가관현악을감상하는첩경은그여러악기들의음색과성질을잘아는것이므로우선악기에대한지식을잘알아야한다. - 28 -
4) 콘체르토와소나타 (Concerto and Sonata): 이탈리아바로크에서는대개현악만을중심으로한합주로, 전원이합주하는부분을콘체르토그로소 (Concerto Grosso) 라불렀고, 소수인원으로구성된독주부는콘체르티노 (Concertino) 라불렀다. 고전파의협주곡은합주협주곡과같이 3개의악장으로되어있는데여기서는하나의독주악기가관현악과대립하여연주된다. 협주곡은도중에카덴차 (Cadenza) 가있는데이것은독주자의기교를마음껏발휘할수있도록한부분이다. 5) 소나타 (Sonata) 형식 :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로이루어진형식을말하며대개 1 악장에사용되며교향곡은 Allegro-Andante-Minuet(Scherzo)-Allegro 로협주 곡이나독주곡은 Allegro-Andante-Allegro 로구성되는것이보통이다. 6) 교향시 (Symphonic Poem): 교향시는시적혹은회화적내용을음악으로표 현한관현악곡으로이이름은리스트에의해처음사용되어 R. 슈트라우스, 생상스, 드뷔시등으로이어졌다. 7) 모음곡 (Suite): 모음곡이란몇개의곡을묶어모은기악곡으로크게고전모음곡과근대모음곡으로구분한다. 고전모음곡은 16세기에생겨서 17세기에성행한것으로고대의춤곡을엮어놓은것이다. 춤곡의종류나순서는시대에따라다소달라지나대개바흐의모음곡을보면알르망드 (Allemande), 쿠랑트 (Courante), 사라반드 (Sarabande), 지그 (Gigue) 를중심으로하여가보트 (Gabotte), 미뉴에트 (Minuet), 부레 (Bouree), 폴로네이즈 (Polonaise) 등이첨가되기도한다. 근대모음곡들은대체로표제를가진소곡을모은것, 오페라에서사용되는악곡에서몇개를모은것, 발레를위해여러곡을모아만든것등이있다. 8) 실내악 (Chamber Music): 실내악은작은규모로연주되는 2중주, 3중주, 4중주등을말한다. 실내악에서는빛나는음빛깔과박력은별로없으나매우아름답고깊은정서가담겨져있음을알수있다. 따라서실내악의감상은그악기들의우수한연주기술을통하여그균형잡힌아름다움과앙상블의교묘한맛을발견하여야할것이다. 9) 절대음악과표제음악 (Absolute Music and Program Music): 절대음악이란 음자체에의한구성과형식에서오는아름다움을추구하는음악을말하는데, 여기 에대표적인악곡으로교향곡, 소나타, 협주곡등이있다. 표제음악이란인간의감 - 29 -
정또는문학, 회화등의내용을음악으로표현한것으로예로리스트의교향시나 차이콥스키의무용모음곡등을들수있다. 10) 서곡과전주곡 (Overture and Prelude): 서곡은오페라또는발레의막이오르기전에연주하는음악으로그줄거리나분위기를암시하기도하며독립된악곡으로표제음악적요소를지닌것들도있다. 전주곡은모음곡에쓰여지는것과바흐나쇼팽의전주곡과같이 24종의조를모두써서연속시킨것이있다. 11) 발라드 (Ballade): 발라드에는성악곡과기악곡이있는데성악의발라드는시에곡을붙인것으로이야기풍이며극적이다. 이것이발전하여독일의뢰베 (C. Johann Loewe 1796-1869) 는서사적인발라드를완성시켰으며슈베르트는이를보다예술적인것으로만들었고볼프는합창으로된발라드의명작을남겼다. 18세기이후에발라드는기악곡에서눈부신발전을했으며 19세기에서쇼팽은성격적소품으로된피아노곡에발라드란이름을써서이악곡을기악곡작품으로써최고의수준까지끌어올렸다. 12) 디베르티멘토 (Divertimento): 18세기후반에즐겨쓰던이기악곡은형식이매우자유로우며대비적인짧은여러개의악장으로되어있다. 이악곡은주로빈고전파의작곡가들에의해만들어졌는데하이든은 66곡을작곡했고, 모차르트는 21곡을작곡하였다. 13) 세레나데 (Serenade): 저녁의음악이란뜻으로밤의노래등으로불려왔다. 성악, 기악모두본래애정과존경을바치는사람에게보내는밤의음악을말한다. 이것이오늘에와서는연주회용악곡으로되었는데, 이것은단순하면서도경쾌하고간결한음악이라고할수있다. 성악의세레나데는오페라의아리아와연주회용의가곡에서볼수있으며, 기악의세레나데는 18세기후반의오케스트라모음곡과빈악파의고전교향곡의중간시대에융성한여러악장으로된것에서볼수있다. 14) 환상곡 (Fantasia): 자유로운형식으로된기악곡으로풍부한환상을가진곡을말한다. 바흐의반음계적환상곡에선서정미와극적인면을볼수있으며, 모차르트의피아노환상곡 d단조나베토벤의판타지아 B장조 op.77에서도즉흥적인환상의세계를느낄수있다. 쇼팽이나슈만, 리스트의환상곡들이대표적이다. - 30 -
15) 랩소디 (Rhapsody): 민족음악등을소재의기반으로하는환상적인곡으로서사적인성격을띤자유로운형식의기악곡이다. 리스트, 드보르작, 바르토크등의작품에는피아노또는관현악으로된랩소디가있으며거시인은재즈의이디엄을이용하여 ' 랩소디인블루 Rhapsody in blue' 를작곡했다. 16) 즉흥곡 (Impromptu): 주어진테마를그자리에서발전시키면서연주하는데, 그구조는일정하지않다. 말하자면즉흥적인성격을가진기악곡의소풍이라하겠다. 슈베르트의즉흥곡 op.90과 142번은빠르게약동하는부분과서정적으로노래하는부분을대립시켜작곡된예이다. 쇼팽의즉흥곡1번 c# 단조 op.66는이른바즉흥의자유성을가지면서도일사불란하게정비된형식을지니고있다. 특히 2번 F# 장조는그의즉흥곡의전작품중에서도뛰어난걸작으로널리알려져있다. 17) 연습곡 (Etude): 이것은연주기교를배울목적으로쓴곡인데, 기술을보이면서도시정을담은명곡으로점차변모해갔다. 그구성은보통세도막형식으로되어있다. 쇼팽은이것을연주회에서도연주할수있도록예술적인내용을가진작품으로썼다. 쇼팽의경우는피아노의기교를연습하기위해쓴것이다. 그러나그는기술에그치지않고그기교적인테두리안에서도그의독특한시적인내용을듬뿍담고있다는점에특징이있다고하겠다. 18) 민요 (Folk Song): 민족또는민중사이에퍼져오랫동안불리어지고전해내려오는가곡이라할수있다. 민요는거의그기원이불명확하고예술음악과같이세련되게만들어지지않았으나거기에는소박한감정과향토색이짙은민족적특징이잘나타나있다. 대중에게잘알려진민요로는이탈리아의 ' 산타루치아 ', ' 돌아오라소렌토로 ', ' 오나의태양 ', 독일의 ' 로렐라이 ', ' 소나무 ', 영국의 ' 아목동아 ', ' 즐거운나의집 ', ' 한떨기장미꽃 ', 미국의 ' 켄터키옛집 ', ' 스와니강 ', ' 꿈길에서 ', 등이있다. - 31 -
2. 프랑스혁명과음악 역사는정치, 경제, 문화예술, 종교등과뗄수없는관계로연관되어흘러간다. 클래식음악도그시대의사회상에따라서만들어지고또한연주되었다. 가. 프랑스혁명과가치관의전환프랑스혁명은음악과음악을듣는사람들, 그리고작곡가들에게무엇을가져다주었을까? 이대사건은사람들의사회생활뿐만아니라가치관, 생활관, 음악, 미술, 연극등의예술에대한관점도크게바꾸어놓았다. 이사건은분명시대의패러다임을변화시켰다. 프랑스혁명은단순히절대왕정의타도라는정치적변동이나극단적인빈부의격차에서비롯된경제적개혁만은아니었다. 이미퍼져있던계몽주의사조와낭만주의적경향도이혁명과관련이있다. 궁정이절대적인왕권을유지할수있을정도의경제력을가지지못했던독일에서는 1770년대부터시작된계승전쟁과화려한궁정생활을유지하는데들어간지출에상응하는수입구조를확립할수없었기에궁정재정이파탄나면서몰락귀족이속출했다. 프랑스혁명은과거궁정문화와음악활동을폐하는동시에완전히새로운음악문화를창출했다. 혁명식전의각종공연에서연주된취주악과합창으로편성된음악은이시대의산물이다. 나. 글루크 아울리데이이피제니 ( 국왕을찬양한음악가들 ) 1789년 7월 14일, 쌓여만가던프랑스민중의불만은바스티유감옥을습격하는형태로폭발하였다. 왕권과신분제도, 부의불균형등봉건제도그자체를겨냥한혁명은사회구조와사람들의인식의대전환을의미했다. 열기에휩싸인혁명속에서음악가들은어떤행보를보였을까? 프랑스혁명이시작되었을때, 앞으로혁명이어떻게전개될지에대해당시국왕루이 16세를비롯해그누구도알지못했다. 1790년 6월에초연된장바티스트르무안의오페라 이집트의루이9세 는 13세기프랑스왕을소재로하고있지만, 목적은태양왕루이 14세의옛영화를예찬하기위한것이었다. 혁명전후시대에글루크는국왕측의작곡가였다. 1773년부터공연된 아울리데의이피제니 는마리앙투아네트를찬미하는작품으로알려져있다. 폭동이분명한혁명의형태를띠어갈즈음궁정을주된활동무대로삼은음악가들에게도시련이닥쳐왔다. 그들은궁정이냐, 민중이냐어느쪽에설것인가를명백히하도록강요받았다. - 32 -
다. 고세크 자유의축전 ( 혁명을지지한음악가 ) 프랑스혁명이일어나자다양한혁명가가불렸고, 민중의열기는고무됐다. 혁명식전의축제분위기를가장고조시킨것은대취주악으로연주된식전음악이었다. 이식전음악은고세크이외에, 메율, 루슈르, 루이엠마누엘쟈단등이주로만들었고, 지도력과혁명에대한공감, 작품의가치, 대중들에게준감동으로본다면고세크가가장중요한작곡가였다. 고세크는벨기에출신의작곡가로하이든보다열두살정도어렸고, 베토벤과슈베르트가사망한뒤 95세의나이로세상을떠났다. 1789년혁명이발발하자그는혁명에공감하여오페라극장부속가창학교교장을비롯해오페라극장에서맡은일을모두그만두고, 베르나르사례트와함께국민위병군악대의지휘과지도를맡았다. 고세크의작품은혁명의추이를그대로비춰주는거울이었다. 1790년작곡한 장송행진곡 은낭시전투의희생자를추도하기위한작품으로, 취주악으로편성된식전음악의최초작품이기도했다. 1791 년자유의축전행사에서도고세크의 자유의축전, 국민의윤무 가연주되었다. 1793년 1월 21일루이 16세가처형되었다. 이처형은혁명의절정으로고세크는이처형을축하하는식전을위하여 공화국의승리 를작곡해오페라극장에서상연했다. 이축전극은국왕의처형에대한청중의흥분에휩싸여큰갈채를받았다. 라. 프랑스문화를즐기는반혁명도시, 빈 ( 프랑스오페라의유행 ) 베토벤은 1804년프랑스의루이원작의오페라를창작하기시작했다. 그러나빈체제의본거지이자반혁명, 반나폴레옹풍조가강한빈에서왜베토벤은프랑스인원작의오페라를작곡하려고한것일까? 이것은단순히베토벤의창작의사에국한되지않고 19세기초빈지역사람들의프랑스취향과깊은관련이있다. 프랑스혁명후, 빈은엄격한검열제도를두고혁명뿐만아니라프랑스문물이빈에끼치는영향을경계하고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프랑스오페라와대본은꾸준히빈에유입되고있었다. 프랑스혁명에의해마리아테레지아의막내딸마리앙투아네트가처형된것은합스부르크가사람들을뒤흔들어놓았다. 혁명의여파가오스트리아영내에미칠것을염려해이후프랑스사상과문학, 연극등은철저한검열을거치게되었다. 18세기독일에있어서프랑스베르사유궁전은눈부시게화려함그이상이었다. 로코코양식의섬세한장식은선망의대상이었고, 프랑스문학이나연극, 무용도마찬가지였다. 프랑스계몽사상은독일각지로전파되었으며독일북부인베를린뿐만아니라중부독일의라이프치히등의도시에도프랑스취향이유입되면서프랑스오페라가상연되었다. 나폴레옹전쟁시에는잠시수그러들었다고 - 33 -
는하지만빈회의의정서가체결되어나폴레옹전쟁이종결되고, 다시구체제를유지하는것이확정되자프랑스의오페라가빈에서다시빈번하게상연되었다. 오늘은음악이세계사와어떻게연동되어만들어지고유행되어왔는지를프랑스혁명과관련지어들어보았다. 앞에서도이야기하였듯이, 역사는정치, 경제, 사회, 예술등과밀접한관계를맺으며흘러왔다. 유럽의작곡가들은혼자서독립하여작품활동을할수없었기에왕정이나귀족과의관계를통해음악활동을해왔는데, 프랑스혁명과같은대변혁이일어나자음악가들도선택을강요받게되었다. 글루크와같이구왕정을찬미하는음악을해오던시절에서혁명이일어나자고세크와같이혁명의정신에동조하는음악가들이대세를이루게되었다. 혁명과동시에화려했던궁정의예술들은중단이되고, 민중의의지를고취하는음악들이식전행사를달구게되었다. 주변국들을본다면독일이나오스트리아는화려하고선진문물을가진프랑스문화의유입이혁명으로인해검열이강화되었음에도불구하고늘어났다. 프랑스의계몽사상과혁명정신도자연스럽게퍼져나가게되었다. 베토벤도나폴레옹에게헌정하려고 영웅교향곡 을만들었으나나폴레옹이황제에오르자헌정을취소하였다. 이처럼음악은미술과마찬가지로그시대의사회상과사상, 분위기를반영하는거울과도같았다. 프랑스혁명과같이시대상이급변할때는더욱그러하였다. 3. 음악감상방법 가. 클래식음악감상입문의일반적인내용정리 귀에익숙한아는곡들을찾아인터넷이나음반등으로먼저감상한다. 바로크, 고전, 낭만등시대별로나눠서감상한다. 대륙이나국가별로나눠서감상한다. 좋아하는음악을연주자나지휘자별로비교해서감상한다. 소나타, 에튀드, 랩소디, 변주곡, 녹턴등장르별로감상한다. 성악과기악으로나눠서감상한다. 성악곡은슈베르트의가곡과오페라의아리아를듣고, 기악곡은악기별이나, 연주방식별로듣는다. 악보를보며감상한다. 나. 쉬운곡부터감상하라! 클래식은주로철학적인것과대중적인것으로나눌수있는데다소듣기무겁고 귀에잘들어오지않는곡들이작곡가내면의세계를음악으로표현한것으로처음 에들었을때지루하고심지어졸음이밀려들기까지하는음악이라전문가의도움 - 34 -
이나사전지식없이처음에는이런음악은피하는것이좋다. 오히려거부감이올수도있기때문이다. 그에비해대중적인클래식은마치대중음악처럼그대로듣기에편하고달콤한음악이라서쉬우면서도거부감없이들을수있다. 처음클래식을접한다면먼저이런가벼운음악으로익숙하게만든다음서서히어려운곡으로접근한다면거부감없이들을수가있을것이다. 다. 딱딱한전집류의음악은피하라! 전집은될수있으면피하는게좋다. 처음부터한작곡가를지정하고듣는것보다는여러작곡가들의곡을두루두루들어서그중자신과코드가맞는작곡가를만나면곡을찾는재미도쏠쏠할것이다. 처음부터소나타나교향곡등전집을감상하고자하면금방질리게된다. 가능하면베스트앨범을감상하는것이좋다. 라. 최고의연주자와지휘자만을골라서들으려하지마라! 처음부터유명한오케스트라나지휘자를고집하는건피하는것이좋다. 처음들을때는가리지않고감상하는것이좋다. 유명한지휘자와오케스트라가아니더라도처음감상하는데는전혀지장이없을것이다. 아무런편견없이그렇게여러오케스트라와지휘자들의음악을두루듣고나면자신과맞는지휘자도찾을수있고어떤오케스트라가잘하는지도어느정도판별이가능해질수있다. 마. 클래식을처음접할때추천하는음반 1) 영화속의클래식100: EMI에서나온음반으로총 6개의 CD로이루어져있다. 이앨범은영화에나온클래식들이라더친숙하게음악을감상할수있을것이다. http://www.imusic.co.kr/cd/detail.php?code=c0182057 2) 베스트클래식 100: 유명한클래식 100 곡 (CD6 장 ) 은누구나쉽게듣고감상 할수있을것이다. http://www.imusic.co.kr/cd/detail.php?code=c0013563 3) 네티즌이뽑은클래식 36: DECCA 사에서 2CD 로구성하여만든앨범이다. 1 집 http://www.imusic.co.kr/cd/detail.php?code=c0160170 2 집 http://www.imusic.co.kr/cd/detail.php?code=c0210032 4. 클래식은비난하고민중가요는무시하는진보? - 35 -
가. 지휘자정명훈의연봉논란진보적인문화논객들이문화예술의가치를어떻게생각하는지단적으로보여주는일이 ' 정명훈연봉논란 이었다. 정명훈에게 20억이라는연봉이합당한지, 또는시민의세금이투명하고공정하게쓰이고있는지는논의가필요한문제일수있다. 그러나정명훈을비난하는진보에속하는비평가들의논리는대체로정명훈개인에대한공격에치중했기에다소옹색하다. 정명훈이이명박전대통령과오세훈전서울시장과정치적성향이맞았기때문에, 필요이상으로돈을받은것이라며대중의반감을교묘히부추기는식이었다. 또한정명훈의능력을폄훼하면서 세계4 대오케스트라지휘자명단에없다. ( 김상수 ) 는팩트가어긋난이야기를하는가하면, 대략 10명정도의세계적지휘자를선택해감상할수있는기회가주어진다면과연정명훈은어느정도의순서에들수있을지? ( 김갑수 ) 라며아무런기준도없이예술가등수매기기를하고있다. 정명훈은 10년간 (2015년) 서울시향을안정화하면서서울시향의 문화적가치 를향상시키었다는점에서그는예술감독으로서의제역할을충실히하였다. 표면적으로도서울시향의유료관객증대나공연수입증가를이끌었다는점에서능력이입증되었다. 정명훈의정치적성향과음악적역량은전혀별개의이야기다. 문화는정치에종속된것이아니며, 그렇기때문에지휘자의정치적성향, 또는특정정치인밑에서고액월급을받았다는사실만으로비난하는것은정당한문제제기가될수없다. 그런데소위진보적인평론가들은문화예술을하는사람들마저그들만의잣대로평가하고, 규정지으려고한다. 오만한태도다. 나. 클래식은상위층만이듣는음악인가? 정명훈에대한공격에는 클래식은 1% 을위한음악이다. 라는일종의편견이작용하고있다. 클래식공연이늘어나고, 대중들이클래식을접할기회가늘어남에도불구하고아직까지클래식은상위층만즐기는음악이라는사회적인식이고착되어있는것이다. 그래서진보논객은정명훈에대한비난이 부르주아를향한프롤레타리아 의투쟁으로보여지기를원한것인지탁현민이트위터에남긴말을보면평소클래식음악을어떻게생각하고있는지극명하게보여준다. " 정명훈의예술이어디를향해있는지나는모른다. 그러나그의예술이세종문화회 관을지나는저종종걸음의대중에게있지않음은나는알겠다. 마에스트로는무슨 개뿔. 대체, 고작해야한시절서유럽에서유행했던음악을 ' 클래식 ' 이라고부르는 - 36 -
조낸참담한음악교육... 그렇다면그시절아프리카가나나짐바브웨에서불렸던음악도클래식이라고해야지 탁현민은서구예술의전통자체에대해서비아냥거리고있으며, 다수의대중이즐기지않는예술은아무런가치가없는듯말하고있다. 진보에서도나름 ' 문화평론가 ' 혹은 ' 문화콘텐츠기획자 ' 로이름을날리는사람의예술관이이정도라는것에비애를느낀다. 클래식은현대대중음악의음악적기반이되고있으며, 클래식으로일컫는서구고전음악은몇백년을지나오면서고유의예술성을지니고있기때문에예술의가치를어렴풋하게라도알고있는사람이라면이런말하기힘들다. 그렇다면클래식은대중과동떨어진음악이기때문에, 그리고많은사람들이즐기지않기때문에국가차원에서지원해줄필요가없는것일까? 오히려다르게생각할필요가있다. 그들이상위계층의음악이라고여기는클래식을대중들도즐길수있게 음악복지, ' 문화복지 ' 의차원에서서울시향에더욱투자하는것이다. 부자들뿐만아니라, 대중들도저렴하거나또는무료로 좋은클래식연주 를들을권리가있기때문이다. 대중음악은시장경쟁을통하여좋은음악이나올수있다. 그러나좋은클래식연주는시장경쟁속에서나오기힘들다. 시장경쟁 에서살아남지못하는예술에지원해주는문화정책이실현돼야한다. 그래야상품으로서의예술만이득세하는것을막을수있으며, 클래식뿐만아니라, 대중이잘알지는못하더라도예술적가치를가진음악들, 즉국악이나인디음악들이살아남을수있다. 무조건적인 시장경쟁 을지양하고, 문화의획일화를막는것은진보세력이평소에추구해오던일들이아니었나. 그런데정작진보세력은클래식을고급계층들이향유해왔던음악으로치부하면서, 클래식에대한반감만부추기고있다. 다. 민중가요를무시하는진보? 진보세력은클래식음악의가치를깎아내리는것에그치지않는다. 심지어자신들이즐겨부르던음악인민중가요는아예그가치를무시하고있다. 얼마전민중의소리산하계열사인미디어보프가저작권자의동의도받지않고, 전국농협노조에민중가요편집음반을제작해준사실이뒤늦게알려진일이있었다. 주문자인전국농협노조가저작권에대해서문의하자, 미디어보프쪽에서는 관행이라상관없다 며저작권은전혀염두하지않고편집음반을만들어줬다고한다. 결국민중가요음악인들이성명서를내고미디어보프의사과를요구하고나섰다. 성명서에의하면편집앨범에는최근히트곡이나, 현재미발표곡이며음반발매를앞둔곡까지들어있다고한다. 민중음악인들의물질적, 정신적피해가클수밖에없 - 37 -
다. 미디어보프에서는실비만받고이앨범을만들었으며, 앨범은전국농협조합노조원에게무료로배포했다고한다. 그러나영리목적이없을지라도, 저작권에대한최소한의인식이있었더라면창작자들에게동의는얻었어야한다. 이것은기본적으로, 음악에대한, 음악인에대한 예의 의문제다. 노래패 꽃다지 의민정연대표는레디앙글에서 저작권을침해당해금전적손실을입었다는생각을하기에앞서우리의노래가진보운동에복무해야하는도구쯤으로만취급받는다는생각에분노했다. 는말로음악인들이문제를제기한이유를설명했다. 음악인들은 창작자의의도가실종되거나, 음악인들의경제기반이악화되는등의문제점때문에 2000년도에민주노총문화국과문화단체들의간담회를통해노동조합에서임의로편집음반을제작하지않기로결의했었다. 고말한다. 그이후음악인들은편집음반을만든다고소식이들리면 2000년도의간담회결과를이야기하면서양해를구했다고한다. 하지만미디어보프처럼아무런양해도없이편집음반을만들면어찌할도리가없다. 더구나이번사건에대한미디어보프의태도는실망스럽기짝이없다. 음악인들이민중의소리에공식사과를요청하는공문을보낸후, 두달이지나서야 편집음반은미디어보프가만들었다. 는답변만이돌아왔다. 화가난음악인들이성명서를낸뒤에야미디어보프는공식사과를했다고한다. 과거민중의소리는자신들의동영상을무단으로사용한조선일보에대해고소했던일도있었다. 자신들의저작권은철저히보호하면서정작음악인들의저작권에대해서는아무렇지않게생각하는지황당할뿐이다. 또한문제가제기된후이들이공식사과를즉각하지않고묵묵부답으로있었다는것은, 그만큼이사안에대해서하찮게여기고있었다는것을보여준다. 라. 진보세력일수록문화예술을존중해야프랑스사회학자부르디외는문화자본의차이가지배구조를고착화시키고, 계급을재생산한다고말한다. 음악, 영화, 책, 그림등이 객관화된문화자본 으로서문화자본의범주안에포함된다. 부르디외의말에따르자면만약이러한문화자본이공평하게분배가안되고, 경제격차에따라서접하게되는문화예술컨텐츠 ( 교육적인측면도포함한 ) 의수준과양이차이나게된다면, 자연스럽게사회적불평등을재생산하게될것이다. 그러나이런문화적불평등은, 국가에서, 그리고학교에서아이들에게양질의문화를똑같이제공할수있다면어느정도극복할수있다. 진보세력이문화예산을늘리자고주장하면서, 문화복지 의필요성을역설할필요가있어보이는지점이다. 그런데정작진보세력은 ' 문화복지 ' 주장은고사하 - 38 -
고예술을투쟁의대상 ( 클래식 ) 이나투쟁의도구 ( 민중가요 ) 로삼고있으니안타까울뿐이다. 오히려보수신문인중앙일보에서먼저문화예술의가치를강조하고나섰다. 중앙일보는오피니언에서 문화는밥을먹여준다재난의상처도치유한다. 는주제의글을싣는다. 지진피해를입은가운데서도시간이조금지나니 노래를듣고싶다 는요청이쏟아지더라. 역시문화는삶에본질적인것. 이라는일본문화청장관의말을빌려문화의중요성을강조했다. 나아가 지진으로다친마음어루만지고, 범죄자가될뻔했던아이들을구원하는것도문화의힘이다. 라며문화예산을더늘리자는내용으로글을마무리하고있다. 보수가 문화복지 를강조하는데, 진보는음악을비롯한문화예술전반에대해서관심조차없어보인다. 잘못되어도한참잘못된상황이다. 삶을성찰하게하며, 때로는풍요롭게만들수있는문화예술이현대인의삶에서중요한것은굳이더강조할필요가없을것이다. 지금부터라도진보세력은한강르네상스같은겉치장만요란한문화가아닌, 대중이감동받고행복해질수있는양질의문화예술콘텐츠가어떤것이있는지생각해봐야한다. 나아가그것을 보편적문화복지 차원에서모든이에게공급할수있는방법을모색해봐야할것이다. 출처 : http://goham20.tistory.com/1475 [ 고함20] 5. 학교에서합주가필요한이유 가. 합주는인성교육의기반이다. 인성이란기질과기능이순수할때가가장이상적이며좋은체험과교육을통하여발달또는형성된다. 좋은인성교육의출발은올바른호흡부터시작해야한다. 인간에게있어호흡은본능적인행위이다. 본능이란가르쳐주지않아도아기가어머니의젖을빨고, 병아리가달걀껍질을깨뜨리고나오는것과같은생득적 ( 生得的 ) 행동을말한다. 본능은인간과동물에게는원천적에너지와같은것으로욕구에의해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욕구충족이안되면욕구불만으로이어져만병의근원인스트레스를가져다준다. 그리고본능의충족이부족한사람은근면성과책임감이결핍되어의욕상실의원인이된다. 따라서인간에게있어호흡은어떤욕구보다제일먼저해결해야할가장중요한것인데일반적으로대부분의사람들은얕은흉식호흡을하고있다. 얕은호흡은뇌에원활하고풍부한산소공급을못하지만깊은호흡은인간을깊은생각 - 39 -
( 思考 ) 을하는사람으로변화시켜준다. 관악기연주와수준높은합주를만들어낼때에도깊은숨즉, 복식호흡이필요하다. 따라서쉽게배울수있는관악기연주나아름다운합주로깊은숨인복식호흡을생활화한다면모두가건강한삶, 행복한삶을누리게될것이다. 나. 합주는소통과통합이다. 현재우리사회는소통과통합이절실히요구되고있다. 합주는소통과통합을자연스럽게체험할수있는가장강력한콘텐츠이다. 학생들은아름다운합주를함께만들어가는과정에서준법성, 협동성, 책임성, 근면성, 자주성, 지도성, 사회성등을키워간다. 인성교육과함께하는합주는인간의삶의질을향상시켜주어행복한가정과건강한사회를만드는데기여한다. 미래사회를위하여학생들과함께 합주를생활화하자! 다양한악기들의유기적인조화를바탕으로한관현악단을통한합주경험이야말로음악교과교육이학교에서이루어야하는정말중요한교육이라고생각한다. 관현악단의특성으로인하여학교에서여러가지여건상실시하기가힘들다면전체학생들을대상으로는휴대가간편하고배우기가쉬운생활악기 ( 오카리나, 리코더, 소금, 통기타등 ) 나몸으로하는몸타를활용해서라도학교에서합주를만들어보자. 6. 음악과인성교육 가. 인성의 5 대기질과 8 대기능 구분 5 대기질 8 대기능정립배경 인성 무의식 의식 감정정서본능자아초자아 동기태도근면성책임성협동성자주성준법성지도성 프로이트를포함한그동안의학자들의주장은지나치게이론중심으로되어있어어렵고비실용적이었다. 실용적이론 : 일반적기준의인성정립자 주건성박사 - 40 -
나. 일반적기준의인성 1) 인성이란? - 사람의인성은기질과기능이순수하고그림을그리지않은백지와같다. - 출산후최초의상태는자신이남자인지여자인지어느나라사람인지도모르며, 아버지와어머니까지도인지하지못함 - 이러한상태에서인성은체험과교육으로발달 형성되고구축되는것임 - 인성은유전적뿌리가있지만나무가되고, 잎이달리고, 꽃이피는것은환경의영향을크게받는것임 - 같은뿌리지만부모의영향, 사회적배경, 교육의지표와정도에따라나무굵기와잎의색깔, 꽃의아름다움이달라질수있는것과같다. 2) 인성의이해 : 인성은무의식과의식을일반적 [ 사회적 ] 기준과관련지어이해하는것이보편타당하다. 다. 인성의무의식과의식 1) 무의식 ( 無意識 ) 이란? - 사전적의미 : 자신의언동이나상태등을스스로깨닫지못하는일체의작용 - 심리학적의미 : 자각이없는의식의상태 - 정신분석학적의미 : 의식되면불안을일으키게되는위압된원시적인충동이나욕구, 기억, 원망등을포함한정신영역 2) 의식 ( 意識 ) 이란? - 사전적의미 : 깨어있는상태에서자신이나사물에대해인식하는작용 - 심리학적의미 : 사회 / 역사적으로형성되는사물이나일에대한개인 / 집단적감정, 견해, 사상 - 철학적의미 : 감각하거나인식하는모든작용 관련성 인성은무의식과의식이있고일반적기준이있다. 무의식이뿌리라면의식은몸통, 일반적기준은꽃과열매 라. 감정 1) 감정 ( 感情 ) 의특성 : -신경계통을지배한다. ( 중추신경 [ 뇌 ] / 자율신경 [ 척추 ] / 운동신경 [ 오장육부 ] / 말초신경 [ 손발끝 ]) - 자극에의해서만반응한다. ( 스스로활동하지않고수동적이다. ) - 41 -
- 정서의도움을받아섬세하며, 빠르고정확하게표출된다. 감정이순수할수록 중추신경이안정 좋은수면가능하나감정이억압되면 양질의수면이불가 감정이불쾌하고억압되면 그정도에따라신경계통에다양한반응을유발한다. 예 : 어떤자극을받으면머리가지근지근아프다. 소름이끼친다. 머리털이솟는다. 갈증이난다. 눈물이난다. 2) 감정과자극의관계어떤자극이감정을순수하게하거나, 불쾌하게할까? - 있는그대로의자극은감정을순수하게한다. - 좋은자극 - 확대 / 축소된자극은감정을불쾌하게한다. - 나쁜자극감정은신경을통해무엇을줄까? - 의식을가져다준다. 즉모든의식은감정을통해나타난다. - 만약오른쪽뇌를상하면자극을줘도의식화되지않으며모든의식은자극을받으면사고 [ 생각 ] 를하게된다. 모든의식은감정을자극하여만들어낸다. - 감정이순수할때긍정적이되고, 감정이불쾌해지면의식이협소해지고부정적의식이확대된다. - 자극의전달체계 : 자극 감정 뇌신경 의식화순으로일으킨다. 긍정, 부정적의식은고착되는것이아니고그때그때의자극에의해변화함. 마. 정서 ( 情緖 ) 1) 정서의정의 정서 ( 情緖 ): 사람의마음에일어나는여러가지감정, 감정을일으키는기분이나분위기 ( 정서는태도의영역이며왼쪽뇌에있다.) 태도 ( 態度 ): 몸의동작이나모양새로어떤사물이나상황을대하는자세 ( 사물과접촉할때생기는태도를 정서 라한다.) 2) 정서의분류 - 긍정적정서 : 안정되고풍부하면높은집중력, 유연한태도, 현실감각기능이실제를정확히감지 [ 예 : 물, 사과먹을때정확한맛과느낌 ] - 부정적정서 : 불안하고결핍되어분열되면산만해지고현실감각기능이실제를확대시켜환상과망상초래 [ 예 : 남편의외도의심 ] - 42 -
- 정서의반응 * 정서가싫어하는것 극단적이고단순한것 [ 불안감발생 ] * 정서가좋아하는것 섬세하고다양한것 [ 안전감생성 ] 바. 본능 ( 本能 ): 근면성과책임성의영역 1) 본능의정의 - 생물학적 : 어떤생물이나조직체가선천적으로가지고있는동작이나운동 [ 아기가젖을빤다든지병아리가알을깨고나오는따위의행동 ] - 심리학적 : 어떤생물체가태어난후에경험이나교육에의하지않고선천적으로가지고있는억누를수없는감정이나충동 2) 본능의 3대욕구 - 식욕 : 적절한수준 정시정량 ( 자아조절의기본 ) 근면성, 책임성향상 - 배설욕 : 시원스럽고편안한쾌변 근면성이유지 - 성욕 : 애정결핍, 스킨십부족시불만 근면성책임성감소 사. 자아 ( 自我 ) 와초자아 1) 자아 (Ego) 의이해 : 이성 협동성과자주성의영역 - 자아란본능에담긴내적인욕구들과외적인현실세계를중재하는정신적 구성요소 - 자아의형성 : 본능으로부터생후 6~8 개월부터발생하기시작하여 3-4 세에 형성 - 자아의성숙 [ 전이 ] 1 차성숙 : 어머니 2 차성숙 : 교육 [ 성숙도부족시 - 현실적응능력저하 ] - 자아의역할 : 인성의집행자로서본능과초자아를지배하고통제 자아의집행자역할을잘수행시에는조화나적응상태가되고, 포기 / 굴복시에는본능과초자아에부조화와부적응이나타남. - 자아의지향 : 현실원칙 (Reality principle) 을지향, 발생한욕구를만족시켜 줄수있는실제적인대상이나타날때까지에너지방출을지연 2) 초자아 (Super Ego) 의이해 : 도덕과규범 / 양심 준법성과지도성의영역 - 초자아란인간이자라는과정에서부모로부터영향을받는전통적인가치관과사회적인규칙, 도덕과양심이자리잡은곳 - 초자아의형성 : 자아로부터분리되어 3~4 세경부터발달하여 5~6 세경형성 - 초자아의역할 - 43 -
* 도덕적인식별혹은재판관같은역할수행 현실이나즐거움보다는완벽성추구 * 사회를위험에빠뜨릴지도모르는충동들을통제 / 조절 오랜기간을부모에게의존시초자아형성에유리 - 초자아의성숙 [ 전이 ] 1 차성숙 : 아버지 2 차성숙 : 환경 ( 성숙도부족시 - 준법성, 지도성저하 ) - 초자아의지향 : 현실보다이상을대표하고도덕적원칙을지향 아. 실천적인성교육의대안으로서의합주 ( 음악교육 ) 구분 5 대기질 8 대기능합주 감정동기소리자극을통하여순수한동기부여제공 무의식 정서 태도 바른연주자세및악기연주법등을비롯한태도교육으로올바른정서를함양 인성 본능 근면성책임성 복식호흡을통한본능을충족시킴으로써근면성, 책임성을향상시키는데이바지 의식 자아 ( 이성 ) 초자아 ( 양심 ) 협동성자주성준법성지도성 합주를통한협동성및자주성향상시키는데이바지 합주를통한준법성및지도성향상시키는데이바지 7. 분위기별클래식감상악곡추천 ( 주관적인것임 ) 가. 피로한마음에상쾌한기분을주는곡비발디협주곡집 < 사계 > 중에서 1악장봄 / 헨델모음곡 < 수상음악 > 하이든현악4중주곡 F장조 < 세레나데 > / 베토벤바이올린협주곡 D장조멘델스존서곡 < 조용한바다의즐거운항해 > / 슈만교향곡제3번 E장조 < 라인 > 브람스바이올린협주곡 / 생상스바이올린협주곡제3번 B단조드보르작교향시 < 물의요정 > / 그리그모음곡 < 페르귄트 > 아침드뷔시교향시 < 바다 > / 드뷔시모음곡 < 베르가마스크 > 달빛드뷔시피아노소나타 < 물에비친그림자 > / 드뷔시야상곡 < 구름 > 로자스왈츠 < 파도를넘어서 > / 라벨 < 물의유희 > 나. 불안한기분을진정시켜주는곡 - 44 -
바흐환상곡과푸가 G 단조 / 바흐토카타아다지오와푸가 C 장조바흐푸가 G 단조 / 바흐미사곡 B 단조모차르트현악 4중주곡 < 불협화음 > / 모차르트레퀴엠 < 진혼곡 > 베토벤장엄미사곡 D장조 / 슈베르트물레질하는그레텐멘델스존교향곡 < 종교개혁 > / 쇼팽스케르초제 1번 B단조베르디 < 레퀴엠 > / 생상스교향시 < 죽음의무도 > 브루흐 < 콜니드라이 > 제1부 / 포레 < 레퀴엠 > 바르톡현악기와타악기, 첼레스타의음악제 1악장 / 스트라빈스키발레모음곡 < 불새 > 제 1악장 다. 자살방지를위한곡헨델오라토리오 < 메시아 > / 바하미사 B단조모차르트교향곡제40번 G단조 / 모차르트프리메이슨을위한장송곡모차르트현악5중주곡제5번 G단조제 1악장 / 베토벤교향곡제5번 C단조 < 운명 > 제 1악장쇼팽피아노소나타제2번내림나단조 < 장송행진곡 > / 무소륵스키죽음의노래와춤차이콥스키교향곡제6번 B단조 < 비창 > / 차이콥스키교향곡제4번 F단조그리그모음곡 < 페르귄트 > 오제의죽음 / 포레엘레지 < 비가 > 말러대지의노래제1악장 라. 우울한기분을달래주는곡모차르트교향곡제 40번 G단조 / 모차르트피아노협주곡제 20번 D단조모차르트현악 5중주곡제 5번 G단조 / 슈베르트현악 4중주곡제 14번 D단조 < 죽음과소녀 > / 쇼팽피아노소나타제 2번내림나단조 < 장송행진곡 > / 슈만피아노 5중주곡내림마장조제 2악장 / 리스트헝가리광시곡제 2번 C 단조브람스바이올린소나타제 3번 D단조 / 차이콥스키교향곡제4번 F단조차이콥스키교향곡제6번 B단조 < 비창 > / 차이콥스키 < 우울한세레나데 > 시벨리우스교향곡제2번 D장조 / 시벨리우스 < 슬픈왈츠 > 거시인 < 랩소디인블루 > 마. 초조욕구불만분노를식혀주는곡 - 45 -
헨델모음곡 < 왕궁의불꽃음악 > / 하이든교향곡제94번 G장조 < 놀람 > 하이든교향곡제100번 G장조 < 군대 > / 하이든교향곡제103번 Eb장조 < 북치기 > 베토벤교향곡제7번 A장조제4악장 / 롯시니가극 < 윌리엄텔 > 서곡멘델스존교향곡제4번 A장조 < 이탈리아 > 제4악장 / 리스트교향시 < 레프렐류드 > 브루크너교향곡제7번 E장조 / 요한스트라우스폴카 < 천둥과번개 > 보로딘달단인의춤 / 림스키-코르사코프스페인기상곡 < 정경과집시의노래 > 시벨리우스교향시 < 핀란디아 > / 라벨피아노협주곡 G장조팔랴발레모음곡 < 삼각모자 > / 스트라빈스키발레음악 < 봄의제전 > 바. 증오질투를완화시키는곡바흐미사곡 B단조 / 바흐크리스마스오라트리오 < 목자의음악 > 바흐마태수난곡 / 베토벤장엄미사곡 D장조바그너가극 < 방황하는네덜란드인 > 서곡 / 바그너악극 < 트리스탄과이졸데 > 전주곡과사랑의죽음 / 바그너악극 < 제신과황혼 > 지그프리트의장송행진곡 / 베르디가극 < 운명의힘 > 서곡 / 포레레퀴엠시벨리우스교향곡제 7번 C장조 / 스트라빈스키발레음악 < 봄의제전 > 제 4악장 / 하차투리안무용모음곡 < 가얀느 > 칼의무곡 사. 슬픈기분을어루만져주는곡모차르트교향곡제 40번 G 단조 / 베토벤피아노소나타제 8번 C단조 < 비창 > 베토벤피아노소나타제 26번내림마장조 < 고별 > / 베토벤교향곡제 3번내림마장조 < 영웅 > 제 2악장장송행진곡 / 쇼팽환상폴로네즈내림가장조 / 슈베르트가곡집 < 겨울나그네 > 베르디춘희제 1막전주곡 / 스메타나현악 4중주곡제1번 E단조 < 내생애에서 > 브람스교향곡제 4번 E 단조 / 브람스비극적서곡차이콥스키교향곡제4번 F단조 / 차이콥스키교향곡제 6번 B단조 < 비창 > 포레엘레지 / 말러대지의노래제 2악장제 6악장시벨리우스교향곡제1번 E단조 / 크라이슬러사랑의슬픔 아. 평온한기분이되는곡 비발디플루트협주곡제 3 번 D 장조 < 홍방울새 > / 헨델합주협주곡제 2 번 F 장조 - 46 -
바흐브란덴부르크협주곡제5번 D장조 / 관현악모음곡제3번 D장조 < 아리아 > 슈베르트교향곡제8번 B단조 < 미완성 > / 브루크너교향곡제9번 D단조제 3악장스메타나교향시 < 몰다우 > / 교향시 < 보헤미아의숲과평원에서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빈숲속의이야기 > / 브람스클라리넷 5중주곡 B단조차이콥스키발레음악 < 백조의호수 > / 드뷔시교향시 < 바다 > 드뷔시베르가마스크모음곡 < 달빛 > / 드뷔시전주곡제2집 < 물의요정 > 라벨거울 < 대양위의작은배 > / 라벨 < 물의유희 > 자. 명랑하고경쾌해지는곡바흐이탈리아협주곡 F장조 / 모차르트봄의동경모차르트호른협주곡제3번변E장조 / 모차르트교향곡제35번 D장조 K385 < 하프너 > 베토벤교향곡제8번 F장조 / 베토벤바이올린소나타제5번 F장조 < 봄 > 슈베르트악흥의순간제3번 / 멘델스존노래의날개위에멘델스존교향곡제 4번 A장조 < 이탈리아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아름답고푸른도나우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빈숲속의이야기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봄의소리 > 브람스 < 대학축전 > 서곡 / 비제 < 교향곡제1번 > C장조비제모음곡 < 카르멘 > / 말러 < 교향곡제 4번 > G장조프로코피에프 < 교향곡제7번 > C단조 < 청춘 > 차. 상쾌한기분이되는곡바흐브란덴부르크협주곡제3번 G장조 / 모차르트디베르티멘토제1번 D장조 / 베토벤교향곡제6번 F장조 < 전원 > 베버가극 < 마탄의사수 > 서곡 / 슈베르트교향곡제 9번 C장조멘델스존교향곡제3번 A단조 < 스코틀랜드 > 슈만교향곡제3번변 E장조 < 라인 > / 바그너지그프리트의목가요한시트라우스폴카 < 사냥 > / 브람스교향곡제2번 D장조보로딘교향시 < 중앙아시아의초원에서 > / 부르흐바이올린협주곡제1번 G단조그리그모음곡 < 페르귄트 > 아침 / 이폴리토프-이바노프모음곡 < 코카서스의풍경 > 고개마루에서 / 림스키-코르사코프스페인기상곡 / 드뷔시교향곡 < 바다 > 시벨리우스바이올린협주곡 D단조 - 47 -
카. 생활의즐거움과용기가솟아나는곡바흐크리스마스오라토리오 / 바흐토카타와푸가 D단조모차르트현악5중주곡제5번 G단조제 4악장 / 하이든첼로협주곡 D장조베토벤교향곡제 9번 D단조 < 합창 > / 베토벤바이올린소나타제9번 A장조 < 크로이첼 > / 피아노소나타제 23번 F단조 < 열정 > 제3악장 / 로시니가극 < 알제이의이탈리아아가씨 > / 슈만교향곡제1번변 B장조 < 봄 > / 브람스교향곡제1번 C단조드보르작교향곡제 9번 E단조 < 신세계 > 타. 아름다운마음을갖게해주는곡 ( 미인이되는곡 ) 모차르트플루트와하프를위한협주곡 C장조 / 베토벤엘리제를위하여베토벤피아노와바이올린첼로를위한 3중협주곡 C장조 / 베토벤미뉴엣 G장조 / 베토벤바이올린소나타제 5번 F장조 < 봄 > 베토벤로망스 F장조 / 베토벤교향곡제 9번 D단조 < 합창 > 멘델스존봄의노래 / 쇼팽야상곡제 2번변 D장조쇼팽피아노협주곡제 1번 E단조 / 쇼팽마주르카제38번영 F 단조슈만어린이의정경 < 트로이메라이 ( 꿈 )> / 랄로첼로협주곡 D단조제2악장차이콥스키발레음악 < 잠자는숲속의미녀 > / < 백조의호수 > 사라사테지고이네르바이젠 / 크라이슬러비인기상곡 / 크라이슬러사랑의기쁨 파. 사색할때의배경음악 (Back Ground Music) 바흐 < 샤콘느 D단조 >-파르티타제2번중에서 / 바흐비올라다모레소나타 / 바흐 < 무반주첼로모음곡 > / 모차르트현악 4중주곡제17번 B장조 < 사냥 > 베토벤바이올린협주곡 D장조 / 슈만어린이의정경 < 트로이메라이 ( 꿈 )> 브람스 < 하이든의주제에의한변주곡 > / 드보르작 < 첼로협주곡 > 말러 < 대지의노래 > / 드뷔시피아노소나타 < 물에비친그림자 > 드뷔시베르가마스크모음곡 < 달빛 > / 라벨 < 물의유희 > 하. 기억력을높여주는곡 ( 학습할때배경음악 ) 쿠프랭 < 클라브생곡집 > / 비발디플루트소나타 < 충실한양치기 > - 48 -
비발디바이올린협주곡 A단조 < 화성에의영감 > / 헨델 < 유쾌한대장장이 > / 바흐 < 파사칼리아 C단조 > 바흐 < 골든베르크변주곡 > / 바흐바이올린협주곡 E장조바흐 3개의바이올린을위한협주곡 D단조바흐브란덴부르크협주곡제3번 / 베토벤로망스 G장조 / 베토벤엘리제를위하여쇼팽전주곡제 15번내림라장조 < 낙숫물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아름답고푸른도나우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빈기질 > 브람스왈츠제15번내림가장조 / 무소륵스키 ( 라벨편곡 ) 모음곡 < 전람회의그림 > 차이콥스키현악 4중주곡제1번 D장조 < 안단테칸타빌레 > 크라이슬러 < 아름다운로즈마린 > / 라벨 < 볼레로 > 갸. 자신감이생기도록도와주는곡헨델합주협주곡제5번 D장조 / 하이든현악 4중주곡 C장조 < 황제 > 모차르트교향곡제41번 C장조 < 주피터 > 제 4악장베토벤교향곡제3번내림마장조 < 영웅 > 제4악장베토벤피아노협주곡제 5번내림마장조 < 황제 > 베토벤피아노 3중주곡제 7번내림나장조 < 대공 > 제1악장쇼팽폴로네즈제6번변A장조 < 영웅 > / 바그너가극 < 탄호이저 > 서곡 / 베르디가극 < 아이다 > 개선행진곡생상스교향곡제 3번 C단조제2악장엘가행진곡 < 위풍당당 > 제 1번 / 오네게르기관차패시픽 231 냐. 잠을잘들게하는곡바흐골든베르크변주곡 / 모차르트자장가 / 슈베르트자장가 / 슈베르트아베마리아 / 멘델스존한여름밤의꿈 / 구노아베마리아브람스자장가 / 브람스잠의요정 / 쇼송시곡 / 드뷔시피아노소나타 < 꿈 > 드뷔시피아노소나타 < 비의정원 > / 라벨모음곡 < 마메르르와 > 잠자는숲속의미녀파반느 댜. 졸음을쫓는데도움을주는곡 하이든교향곡제 94 번 G 장조 < 놀람 > 제 2 악장 / - 49 -
하이든현악 4중주곡 D장조 < 종달새 > / 하이든트럼펫협주곡내림마장조 / 베토벤교향곡제6번 F장조 < 전원 > 제4악장 / 로시니가극 < 윌리엄텔 > 서곡그리그모음곡 < 페르귄트 > 페르귄트의귀향 / 라벨볼레로 / 라벨물의유희 / 라벨스페인광시곡 / 프로코피에프모음곡 < 피터와늑대 > / 그로페모음곡 < 그랜드캐넌 > 소나기 / 하차투리안발레모음곡 < 가야네 > 칼의무곡 랴. 상쾌하게잠을깨는데도움을주는곡바흐브란덴부르크협주곡제 5번 / 모차르트피아노협주곡제23번 A장조모차르트피아노협주곡제26번 D장조 < 대관식 > 마르티니사랑의기쁨 / 롯시니가극 < 윌리엄텔 > 서곡새벽슈베르트들어라종달새 / 멘델스존 < 한여름밤의꿈 > 서곡리스트라캄파넬라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아름답고푸른도나우 > 브람스일요일 / 차이콥스키발레음악 < 백조의호수 > No. 10 정경드보르작유모레스크 / 그리그모음곡 < 페르귄트 > 아침드뷔시 < 목신의오후 > 전주곡 / 드뷔시교향시 < 바다 > 바다의새벽에서한낮까지레하르왈츠 < 금과은 > / 레스피기교향시 < 로마의분수 > 제 1부그로페모음곡 < 그랜드캐넌 > 해돋이 먀. 식탁을다채롭게하는배경음악 (BGM) 바흐관현악모음곡제2번 B단조 / 모차르트디베르티멘토모차르트아이네클라이네나하트뮤직 / 쇼팽왈츠내림라장조 < 강아지왈츠 > 쇼팽왈츠내림가장조 < 이별의왈츠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아름답고푸른도나우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빈숲속의이야기 > / 요한시트라우스왈츠 < 봄의소리 > 비제 < 아를르의여인 > 제 1모음곡, 제 2모음곡 / 무소륵스키 ( 라벨편곡 ) 모음곡 < 전람회의그림 > / 차이콥스키발레음악 < 호두까기인형 > 이바노비치왈츠 < 도나우강의잔물결 > / 레스피기류트를위한옛무곡과아리아 뱌. 사랑을더욱달콤하게해주는배경음악 (BGM) 모차르트교향곡제 39 번변 E 장조제 2 악장 / 하이든현악 4 중주곡 F 장조 < 세레나데 > / - 50 -
베토벤로망스 F장조 / 베를리오즈 < 환상교향곡 > 제1악장쇼팽즉흥곡제4번올림다단조 < 환상 > / 슈만피아노와오케스트라를위한환상곡 A단조슈만환상곡 C장조제 1악장제3악장 / 슈만어린이의정경 < 트로이메라이 > 슈만 < 시인의사랑 > / 리스트 < 사랑의꿈 > 제3번변 A장조구노 < 세레나데 > / 비제 < 스페인의세레나데 > 바다르체프스카 < 소녀의기도 > / 마스네가극 < 타이스 > 의명상곡토스티 < 세레나데 > / 크라이슬러 < 사랑의기쁨 > / 크라이슬러 < 사랑의슬픔 > 샤. 안전운행을위한배경음악 (BGM) 헨델모음곡 < 수상음악 > / 바흐관현악모음곡제2번 B단조슈베르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 숭어 > / 쇼팽왈츠내림라장조 < 강아지왈츠 > 리스트헝가리광시곡 / 요한시트라우스가속도왈츠요한시트라우스보로딘달단인의춤 / 차이코프스키발레음악 < 백조의호수 > 이바노비치왈츠 < 도나우강의잔물결 > / 드뷔시전주곡집제2권 < 꽃불 > 라벨물의유희 / 프로코피에프모음곡 < 피터와늑대 > 하차투리안발레모음곡 < 가야네 > 칼의무곡 8. 나가며 아무리좋은음악도앨범 ( 앰프 ) 을통하여서는음악의생명력을몸으로느낄수없기에라이브만은못하겠죠? 바쁘더라도한달에 1번이나두달에 1번정도는꼭음악회장에가는것을추천합니다. 무료나 1만원대에서부터 6~7만원, 더비싼것도있겠지만클래식동호회같은모임을만들어서가까운사람들과먼저공부도하고회비를모아서연주회에가는것도좋습니다. 유럽의음악애호가들은 1년동안열심히돈을모아자신들이좋아하는음악회를가는것이최고의행복으로여기기도한답니다. (e-mail: k10005@hanmail.net) - 51 -
- 52 -
- 53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 71 -
- 72 -
- 73 -
- 74 -
- 75 -
- 76 -
- 77 -
- 78 -
- 79 -
- 80 -
- 81 -
- 82 -
- 83 -
- 84 -
- 85 -
- 86 -
- 87 -
- 88 -
- 89 -
- 90 -
2017. 행복학교전입교사직무연수대상자 연수기간 : 2017.8.10.~8.11. 담당 : 장학사김재무 순소속직위성명성별 분임비고순소속직위성명성별 분임 비고 1 의령유치원 교사이지영여 1 24 화개중학교 교사김도형남 2 2 의령유치원 교사정지영여 1 25 화개중학교 교사임채욱남 2 3 삼동초등학교교사노경임여 1 26 화개중학교 교사송지연여 2 4 산외초등학교교사박신호남 1 비숙박 27 해성중학교 교사김주완남 3 5 평산초등학교교사김현곤남 1 28 세종중학교 교사박창순남 3 6 평산초등학교교사안미경여 1 29 세종중학교 교사이주영여 3 7 수곡초등학교교사김경민여 1 30 함안여자중학교교사윤은년여 3 비숙박 8 수곡초등학교교사한숙재여 1 31 함안여자중학교교사배동혁남 3 9 교방초등학교교사우진영여 1 32 함안여자중학교교사김소연여 3 10 교방초등학교교사박정량여 1 33 함안여자중학교교사황원준남 3 11 교방초등학교교사하외경여 1 34 웅동중학교 교사최은영여 3 12 하청중학교 교사류준영여 2 35 김해분성여고교사이영민여 4 13 하청중학교 교사김언희여 2 36 김해분성여고교사 김란 여 4 14 하청중학교 교사김보민여 2 37 김해분성여고교사신윤경여 4 15 봉명중학교 교사성유송여 3 38 김해분성여고교사권동혁남 4 16 봉명중학교 교사이광화여 3 39 김해분성여고교사윤정아여 4 17 봉명중학교 교사이성렬남 3 40 김해분성여고교사양여진여 4 18 대곡중학교 교사이호영남 2 41 김해분성여고교사하지혜여 4 19 충무여자중학교교사한상훈남 2 42 김해분성여고교사황혜진여 4 20 충무여자중학교교사손갑빈남 2 43 김해분성여고교사안지연여 4 21 충무여자중학교교사정재현여 2 44 김해분성여고교사어재순여 4 22 충무여자중학교교사김유미여 2 45 아림고등학교교사윤혜연여 4 23 충무여자중학교교사최히라여 2 46 아림고등학교교사은현수남 4-91 -
- 92 -
- 93 -
- 94 -
2017. 행복학교전입교사직무연수 연수교재 2017 년 8 월일인쇄 2017 년 8 월일발행 발행경상남도교육청 ( 학교혁신과 ) (51430) 경남창원시의창구중앙대로 241 전화 : 대표전화 055) 268-1100 교육민원 055)268-1004 학교혁신과 055)278-1760 FAX : 대표팩스 055)268-1400 교육민원팩스 055)268-1369 학교혁신과 055)268-1529 인쇄 소속 : 성명 :
표지 뒷면
표지 - 옆면 ( 등글 ) 2 0 1 7 행복학교 전입교사 직무연수 경상남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