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탐구 1. 서론 : 예술적이미지, 사유와지각사이에서... < 그림 1> 마그리트의 잘못된거울 (Le faux miroir, 1935) 한예. 실재세계의애매성, 내가보고있는푸른하늘은실재자체인가, 아니면내눈에비춰진하늘인가?..... < 1>. 1) 1) (R. Magr

Similar documents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01....=361.

À±½Â¿í Ãâ·Â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Ãßõ¿©Çà

제17회 학술세미나 - 발표 신지은.hwp

레프트21

11문화,역사지리

철학탐구 1. 존엄사법또는웰다잉법 ,. 1) 7., ),, 1), 2), 3). 1). (POLST) (AD). 2), 1) )

untitled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1차내지


untitled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한눈에-아세안 내지-1

kbs_thesis.hwp



합본.hwp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03-이경희.hwp

현대영화연구

<30362DC0CCB1D9BFEC E DBCF6C1A42E687770>

ÀüÇý¼÷!-75


최승락(강의안).hwp

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09권오설_ok.hwp

(5차 편집).hwp

?털恬묵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¹Åä11-Ç¥Áö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인쇄

?????

º»¹®1ºÎ /29š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개인의 삶은 공간 속에서 이루어진다. 가장 작은 공 간인 신체공간에서부터, 한 몸을 누일 수 있는 방, 가 족이 함께 거주하는 집, 이웃과 함께 생활하는 동네, 나아가 도시, 더 나아가 국가, 전 세계와 우주로 삶의 공간 규모가 확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4번.hwp

<313120B9DABFB5B1B82E687770>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 C1FD292E687770>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현대영화연구

< D 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0이지은.hwp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

레이아웃 1

<31322DB1E8C7D0C0E72E687770>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2 御 手 洗 辰 雄 25 社 民 論 指 導 朝 鮮 春 秋 會 辛 島 島 驍 文 章 報 國 250 朝 鮮 文 人 協 會 3 書 畵 觀 半 4 漢 學 畵 筆 報 國 親 日 儒 學 系 2 內 地 % 外 地 亞 細 亞 硏 究 51: pp 1

+À¯½Å.PDF

CP Paris_2015_KO.indd

´ë¾È°ø°£º»¹®_0827

brilliant 30 #8: 그룹 텐던스 플루에 - Projects | 현대자동차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5.???-?? ? ????? ???? ???.hwp

사라 진 것 같았다. 시계를 바라보니 어느덧 10시였다. 이때쯤 이면 자신의 강민이 유화를 깨우러올 시간이었다. 강민은 유화 가 일자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일아침 10시만 되면 유화를 깨우러 집으로 찾아 왔다. 10시가 조금 넘어 서 강민이 문을 열고 들어왔다. 누나

03¼ºÅ°æ_2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2012미술관연보_내지_최종.indd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스리 오로빈도의 생애와 정치적 성향

명작소설 100선 감상

106 통권 제12 호 (2012) 제에 의하여 라는 외부적인 포스트- 식민화의 문제점을 노정하는지, 그리고 4 3이나 5 18과 비교 할 때 근대 국민 국가 성립 전의 조선과 대한민국을 포괄하여 일본군위안부가 어떻게 법적 언어로 구성되고 있는지는 국가주의, 민족주의,

methods.hwp

08김현휘_ok.hwp

歯3-한국.PDF

<C1F6C0FBBCB3B0E 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 3D 2D 3D. 3D. 3D.. 3D 90. Ross. Ross [1]. T. Okino MTD(modified time difference) [2], Y. Matsumoto (motion parallax) [3]. [4], [5,6,7,8] D/3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31342D3034C0E5C7FDBFB52E687770>

ㅍㅍㅍㅍ통계지식과 경제적 상상의 구축

untitled

06/09-101È£ä263»Áö

04/07-08(È£ä263»Áö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정치사적

2009;21(1): (1777) 49 (1800 ),.,,.,, ( ) ( ) 1782., ( ). ( ) 1,... 2,3,4,5.,,, ( ), ( ),. 6,,, ( ), ( ),....,.. (, ) (, )

6¿ù(577)pdf¿ë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J E N N Y C H O I N - B E T W E E N

* pb61۲õðÀÚÀ̳ʸ

212 52,.,. 1),. (2007), (2009), (2010 ), Buzássyová, K.(1999), Bauer, L.(2001:36), Štekauer, P.(2001, 2002), Fernández-Domínguez(2009:88-91) (parole),

Transcription:

지각의존재론적이미지와예술비평 * 윤대선 ** (perception)..?, -,,. * 112 (2015. 11. 7, ),. **

철학탐구 1. 서론 : 예술적이미지, 사유와지각사이에서... < 그림 1> 마그리트의 잘못된거울 (Le faux miroir, 1935) 한예. 실재세계의애매성, 내가보고있는푸른하늘은실재자체인가, 아니면내눈에비춰진하늘인가?..... < 1>. 1) 1) (R. Magritte).. (Le modèle rouge, 1937), (Le seducteur, 1951).

??........,...,. 2)

철학탐구. (Alberti, 1404~1472).,.. 3)....... (R. Descartes, 1596~1650)... 4) 2)..,. (,,,, 1997, p.74.) 3) :,,,, 2011. 4).

.,. 5)...... -. 6). (1618). (,,,, 2003, p.48.) 5),,,, 1997, p.55. 6) -.,,,.,. (-, (L'OEil et l'esprit, 1964),,, 2008, p83.)

철학탐구?, -,,.... 2. 포스트모던시대의예술적이미지의새로운근거...,,,,. 7). 7),,,, 2011, p.203.

. 19,.. (aura)... (W. Benjamin, 1892~1940). 8).,,.. < 2> (E. Aget, 1857~ 1927). 8),,..,,... (,,,, 2005, p.23.)

철학탐구...,. < 그림 2> 앗제의사진작품. 벤야민에따르면아우라를파괴하는일은오늘날지각의예술이갖는시대적특징이다.. 9).,...... 9). (E. Degas) (1876).,. (,,,, 2011, p.219.)

. (ready made). 10) (Duchamp, 1887~1968)..,... (La Fontaine, 1917).....,.. 10).,. (,, p.363.)

철학탐구.,.. < 3> (R. Sera, 1939~).. 11) < 그림 3> 세라의 기울어진호 ( 弧 ) (1985). 3 차원적공간과시간속에배치되는설치예술은장소특수적인공공예술의새로움을시도한다. 여기서예술적생명력은공간지각을떠나존재할수없다... (locality). 11).. (,,,, 2007, p.64.)

... 3. 사물의있음에대한지각이미지의예술적재구성. (P. Cézanne, 1836~1906),,..... -..

철학탐구..... ( 同化 )...,.... 2.,.,.. 12) 12)..

,,,,... < 그림 4> 몬드리안, 브로드웨이부기우기 (1942~43). 비구상작품의회화적물질성은상상력과구도에의해재구성된다.. 13). 14). ( 形相 )... (S.-M.,,,, 2000, p.64.) 13)... (,,, 2011, p.59.) 14), :,,, 1994, p.41.

철학탐구. ( 形像 ).,...,.,..... ( 物我一體 ) ( 同化 ). 15), 15).,.,

..,. 16)...... 17).... (,,,, 1980, p22.) 16),,,, 2007, p.108. 17) Enn. III 8, 10....,. (Enn. IV 7, 9.)

철학탐구?. 18).... ( 無 ). < 그림 5> 김창렬작가의 물방울 (1973). 지각은물질적이미지에투시된본질을직관한다. ( 靈感 ).... - (M. Merleau-Ponty, 1908~1961)... 18) Enn. I 6, 2.

..,. (moi naturel). 19),,... - (être au monde). -?..,.,. 20) -... 21) 19) Merleau-Ponty, 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 Paris: Gallimard, 1945, p.239. 20) Merleau-Ponty, Le visible et l invisible, Paris: Gallimard, p.1964, p.271. 21) -..

철학탐구 (schéma corporel)..,,.. 4. 베르그손이후지각의새로운이미지와잠재성........ 22). 23),. (-,, pp.43~44.) 22) Bergson, Matière et mémoire, Paris: PUF, 1939, p.233. ( MM ) 23).

.... < 6>... ( 場 ) < 그림 6> 베르그손에게있어지각의이미지는어떻게구성될까? 좌측에서첫번째원은지속의범주, 두번째원은정신 ( 의식 ) 의범주, 세번째원은신체의범주, 네번째원은물질의범주이다. 데카르트의심신이원론은정신과신체가서로전혀다른실체의지위갖고있다. 이에반해베르그손에게있어심신일원론은정신과신체가마치고리와같이연결되어있는존재론적구조를갖는다.... 24).... (,,,, 2006, p.59.) 24)...

철학탐구.,. 25) (1896)...,,.. 26)..,. (MM, p.17.) 25).... (MM, p.21.) 26) MM, p.72.

. 27).?... < 7> < 그림 7> 김영원작가의 그림자의그림자 : 꽃이피다 (2008). 과연생명의꽃이란무엇인가?........ -. 27),. (MM, p.200.)

철학탐구. 28). 29). ( 形像, figure).. (sensation)...., 30) -... ( 脫 ). 31) 28).,.,,. (,,,,, 2006, p.14.) 29). ( 層理, niveaux)... (Deleuze, Francis Bacon : Logique de la sensation, Paris: Seuil, 2002, p.49. FB ) 30) FB, p.40. 31) (H. D. Thoreau, 1817~1862)). (...)... (

.,. (F. Bacon). 32). ( 種差 ) ( 形像, figure)., (1981),. < 8>, < 그림 8> 김미루작가의퍼포먼스 <The pig that therefore I am>(2012) 인간과동물사이의경계에서새로운잠재성의체험은서로의다름을와해시키는감각적직관에의해가능하다..... (ordre),,,,,,, 2002, pp.108~109.) 32). (,?, 64,, 2010, p.170.)

철학탐구.. 33) -... ( 分化, différenciation).... 34) (élan vital).. (puissance).. 35). 33) FB, p.41.,. 34) Deleuze, Le Bergsonisme, Paris: PUF, 1966, p.100. 35).. (, :,,, 2008, p.19.)

.. < 9>., (aplat).... < 그림 9> 베이컨의 투우경기 (1969). 들뢰즈에따르면그는회화적구상을차단시킨비구상성을단적으로표현한다.. -. 36). 36) (sensible).. (immédiateté), (le pour autre). (proximité). (Lévinas, Autrement qu'être ou au-delà de l'essence, La Haye: Marinus Nijhoff, 1974, p.94.)

철학탐구... 37).... 5. 결론. 19.. 37), :,,, 2003, p.82.

,,. 20. -.?.......,.

철학탐구 참고문헌,,,,, 2007.,,,,, 1997., S.-M.,,,, 2000. -,, (L'OEil et l'esprit, 1964),,, 2008.,, :,,, 2003.,, (L'Eau et les rêves, 1942),,, 1980., (La Psychanalyse du feu, 1938),,, 2007.,,, 2011.,, ( 2 ),,, 2007,,,,,,, 2006.,, :,,, 1994.,,,,, 2011.,,,,, 2011.,,,,,, 2002.,?,, 64, 2010.,,,, 2011.,,,,, 2003.,,,,, 2005.

,, :,,, 2008.,,,,, 1997.,,,, 2006. Bergson, Henri, Matière et mémoire, Paris: PUF, 1939. Deleuze, Gilles, Le Bergsonisme, Paris: PUF, 1966., Francis Bacon : Logique de la sensation, Paris: Seuil, 2002. Lévinas, Emmanuel, Autrement qu'être ou au-delà de l'essence, La Haye: Marinus Nijhoff, 1974. Merleau-Ponty, Maurice, 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 Paris: Gallimard, 1945., Le visible et l invisible, Paris: Gallimard, 1964. Plotinus, Ennead(I~VII), with an english translation by A. H. Armstrong, Cambridge: Harvard Univ. Press, 1966.

철학탐구 The Ontological Image of Perception and Criticism of Art Yun, Dae-Sun (Kyonggi Univ.) The image of painting represents the real object in the painter's point, but that is not simply in itself. Of course the subjective thinking of the artist creates an image. But as Cézanne said that the painter in the face of his motif is about to join aimless hands of nature. A picture is accomplished by the perception, that is occurred between objets and painter. In any case the artist must perceive the external phenomenon that is definitely different from the artist's thinking. So the image in the drawing paper is a description that is realized by the prospect vision and perception of the artist, that produce the artistic images. This article proposes the question the contemporary art of Cézanne, Sera, Bacon compared to the philosophical vision of Bergson, Merleau-Ponty, and Deleuze. Specially these philosophers think on the figure of being that is manifested in the original manner of body s perception. The connection between things and painter is found in perception. And the figure in painting is already communicated in the body's perception. This article proposes three principles of perception as virtuality, difference and duration. Key w ords: Artistic figure, Bacon, Bergson, Cézanne, Criticism of art, Deleuze, Image of perception, Merleau-Ponty

E-mail: levinas@naver.com 2016 01 13 2016 01 28 2016 02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