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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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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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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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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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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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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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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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그들에게 일러 이르시되, 일어나 내게로 나아와서 너희 손을 내 옆구리에 넣어 보고, 또 내 손과 내 발의 못 자국을 만져 보아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요, 온 땅의 하나님이며, 세상의 죄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였음을 알지어다. 그들이 이를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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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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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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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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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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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수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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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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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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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Tran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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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1990); /, ( :, 1988) 90 3 I I 1 20084 (Wesley S Ariarajah), 1997 Drew 21

136 25, 137,, 1 3 2 1017 183 60 10 1 800 14 50 3 1 5 3600 2 HIV/AIDS, 104 2) 60% 2, 10 3) 20091026 (Poverty in Asia and the Task of Korean Christianity) (Belinda Haban) 4) 800, 3 1 1, 40% 255 5, 93 2) 2007 183 1993 2000 2015 (MDG) 3) ;,, 2008 5 28 4) Belinda D Haban, Poverty in the eyes of the Philippine Urban Poor,, 6 8

138 25, 139 214%1,410 452%, 1, 329%, 505%, 623% 5) 3? 40 1960 70, 21 10% ( )748% 6) 5),,, 6), 21 (20002007, 5,000 ), 10% 533% ( 2007 ) 10% 748% 1970 21 2005 700, 120% 716 15%, 2005 460 250 4,905 7 1 7) 20081 531,133 8), 20093 402, 439 9) 7),, 1,, 3 8) 9),? 21, 781, 2009 10 19, 28

140 25, 141, I I I 1?,, 10) 10), ( :, 1979), 59 ( 140:13) ( 71:4) ( 142:8; 68:7 ) 11) 12) 22 13) ( ) 11), 191, 194 12), 69 70 13), 73

142 25, 143 (10:1 3), (3:1 3) 2 (ochlos) 2 (laos) 36, 14),,, 15) (6:20), 14),, ( :, 1991), 87 15), 91 (2:5) 16) ptochos penes ptochos 17) ptochos,, 53,,, A D 50 p t o c h o s penes, 18) 16 ),, ( : ), 1983 17), 398 399 18), 400

144 25, 145 611 2,,,,, ( 4:6 9, ) IV 3 1 (Gustavo Gutierrez) ( ) 19) 20), (spiritual pover ty),, 19) /, ( :, 1977), 363 20), 364

146 25, 147 21) ( 4:7 8) 22),,, 23),,, 24) 1), 2), 3) 25) 2003 21), 376 22) /, ( :, 1988) 23), (1988), 340 24), 341 25), 353, 26) 2, 3?, 27) 26) Daniel Hartnett, Remembering the Poor: An Interview with Gustavo Gutierrez, America 188/3 (February 2003),,?,, ( :, 2006), 141 142 27), ( :, 2005), 27

148 25, 149,, 28),, 29) 14 30) ( 14:21),,,,, 28), ( :, 1998), 208 29), 210 30), ( :, 1983), 231 V,, 1 (Aloysius Pieris)1934 (1959), (1966), (1964), 1972 1972, (reality) (authentic) (Churches in

150 25, 151 Asia) (Churches of Asia) 31), 32) 33), 1960, 34) 31), (1988), 71 72 32), 89 98, 33) Aloysius Pieris, Two Encounters in My Theological Journey, Frontiers in Asian Chrstian Theology (New York: Orbis Books, 1994), 141 146 34) Ibid, 144 35) Ibid, 146?, 35) 2 (Reality), 3,

152 25, 153 3 (Christopher Rowland), 30 36) 1, 2, 3 37),,,, 3 6 ) Christopher Rowland, 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Liberation Theology (London: Cambridge Press, 1999), xiii 37)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1990), 69-38) ( ) ( ),,,, ( =, ) ( ), (=,, tanha, ( ) ) ( ) (=, ) ( ),,, 38), (1988), 74 76

154 25, 155 3, (dis cernment) (Voluntary poverty) (forced poverty) 39),, 40) ( 6:24), ( 19:21),, 39), 46 40), 37 41) 42) ( 16:14 15) 43) ( 16:19 25) 41), 38 42), 39 43), 41

156 25, 157 44),, ( 11:21 27), 45), 4 47) ( 2:13 17),,, 48),, ( 15:39),, (Churches of Asia), 46) 44), 46 45), 46 47 V I :? 46), 89 47), 94 48), 95

158 25, 159 21, (reality) (poverty) (religiousness), 49),, 50) 49), 52 50), 27 (God search) (human concern)?, 51),,,, (Pieris, Asia, poverty, religiousness, Minjung theology) 51), (1977), 141

160 25, 161 20091102 ( ) 20091207 20091215 Love Meets Wisdom: A Christian Experience of Buddhism N e w York: Orbis Books, 1988 Rowland, Christopher 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Liberation Theology London: Cambridge Press, 1999, x i i i Sugirtharajah, R S ed Frontiers in Asian Christian Theology New York: Orbis Books, 1994, / :, 1977 :, 1983 :, 2006, :, 1983 :, 1979 ; 2008 5 28 :, 1991 :, 2005 :, 1998? 21, 781, 2009 10 19 :, 1987 / :, 1988 / :, 1988 Haban, Belinda D Poverty in the eyes of the Philippine Urban Poor Pieris, Aloysiu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1990 Fire & Water: Basic Issues in Asian Buddhism and Christianity New York: Orbis Books, 1996 Theological Meaning of Poverty in Pieris Theology Park, Do Woong Lecturer Methodist Theological University Seoul, Korea Aloysius Pieris has been well known as a representative theologian of Asian Liberation Theology He has eagerly tried to build an authentic Asian theology based on the Asian realities and context as he has showed in his representative work, An Asian Theology of L i b e r a t i o n He is also the founder and director of Tulana Research Center in Kalaniya, Sri Lanka for doing Asian theology He points out that Asian people and churches are in the context of people with a long time history of authentic religiousness and crushing poverty In that sense, Pieris insists strongly that theological reflection in Asia must take poverty and religiousness together as its starting point

162 25 In this essay, especially, I focused on Pieris theological view about poverty for our understanding of poverty in Korean context as well as that of Asia today To clarify Pieris theology, I briefly researched the biblical view of poverty and view of Latin America Liberation Theology and Minjung Theology about the same topic In the Bible, the poor has been consistently considered God s beloved people and sons and daughters both in the Old and New Testaments Especially, in the New Testament, Jesus promised them a blessing of having the kingdom of heaven While Matthew expressed the poor in spirit (Mt 5:3), Luke the poor (Lk 6:20) Then, I reviewed Latin America Liberation Theology and Minjung Theology in terms of poverty Both started from the poor and oppressed people s context in Latin America and Korea Therefore, both are deeply interested in people or M i n j u n g s socio-political and economic context and their liberation In both theologies, the poor has been considered the subject of struggle for liberation (Latin America Liberation Theology) and history (Minjung Theology) Pieris suggests to see poverty in two ways: forced and voluntary He believes that the former is the result of oppression and evil power while the latter is the seed of liberation He strongly insists that the Asian churches should be the churches of Asia not in Asia through seeing poverty as their reality In his theology the voluntary poverty can work as a liberative way to defeat the forced poverty and the power of Mammon To build and find an authentic Asian theology and view of poverty, we also should recognize the poor context of Asia as a reality for doing theology in present Asia an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