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1 1)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김선욱( 고려대) * Ⅰ. 들어가는말 Ⅱ. 제목에서드러난주제의식 Ⅲ. 내용이담고있는주제의식 Ⅳ. 연극성 Ⅴ. 나오는말 I. 들어가는말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 (Xavier Villaurrutia, 1903-1950) 는멕시코현 대연극의가장중요한인물이다. 원래시인으로활동하던비야우루 띠아는 1928 년에살바도르노보(Salvador Novo), 힐베르또오웬 (Gilberto Owen), 셀레스띠노고로스띠사 (Celestino Gorostiza) 와함께 주로창작극을상연할목적으로 율리시즈극단'(Teatro Ulises) 을창 설하였으며, 1934 년첫작품인 거짓말같은 ( Parece mentira ) 으로 미국오리엔테이션연극재단(Theatre of Orientation) 의장학금을받아 예일대학에서연극공부를한다(Bellini 1997, 642). 이후그는멕시 코현대연극에진정한혁신을가져온멕시코현대연극에서가장 중요한위치를점하고있는극작가로자리매김한다. 그의극경향은크게두가지로나뉜다. 초창기에는비대중적인 * Seon-Uk Kim(Korea University, seonukk@hanmail.net), La teatralidad y el tema de Parece mentira.
112 김선욱 전위주의경향의단막극을썼으며후반기에접어들어서는일반대중 들이공감할수있는장막극을썼다. 이를주제별로살펴보면관념 적인극과일상적인극으로나뉘는데, 관념적인극은초창기극에서 많이다루어지며형이상학적인문제와보편적인인간의문제를다루 는주제에집중하고있으며, 두번째부류는개인들간의관계에서 비롯되는문제를다루고있다. 그러나이두가지경향이명확하게 나뉘는것은아니다. 후기작품으로갈수록관념적인것과구체적인 일상이서로어우러지는모습이보이고있다. 비야우루띠아는 거짓말같은 이실린 세속적인성극 ( Autos profanos) 1) 에초창기극에대한방향성을밝히고있다. 관객은수수께끼를사랑한다. 그들을이미수수께끼의세계로던져서그들의흥미를자극했거나 만일맞추지못하면잡아먹어버리겠다. 는스핑크스의말로그들을위협했다면그들에게유일한답을줄필요는없다 (Dauster 1971, 70). 연극에대한이러한지적인관념이작가가다루고자했던 문제 를표현하기에가장적절한것이다. 또한그의초창기극들은상징 주의경향을띄고있는데, 죽음, 고뇌, 존재와실재와시간성에대한 문제에관한탐구, 인격의다중성등이작품의문제성을이루는근 간이되었다. 그는 1933년부터 1937년사이에쓴단막극들을묶어 1943년 세속 적인성극 을출판한다. 다섯편의단막2) 으로이루어진이작품집은 미지의운명에대항하는인간의고뇌를다루고있다. 이들다섯작 품은우선지적이며따라서난해한측면이있다. 그러나이러한지 적인경향에도불구하고차가운인상보다는아이러니에서빚어지는 웃음과정제된휴머니즘이작품의전반을아우르고있으며, 바로이 두가지가서로어우러지고있음에그의연극의작품성이내재한다. 1) Xavier Villaurrutia(1943), Autos profanos, México D. F.: Ediciones Letras de México. 2) 다섯편의단막은각각 거짓말같은 ( Parece mentira ), 무슨생각해? ( En que piensas? ), 부재중인사람 ( El ausente ), 간단히해주세요 ( Sea ud. breve ), 때가되었어 ( Ha llegado el momento ) 이다.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3 이런관점에서극의가장중요한특징은미소를유발시키는지적 ( ) 인번뜩임이라고할수있겠다. 거짓말같은 은 1933년에쓰여같은해에셀레스띠노고로스띠사 의연출로상연되었으며, 작품을지배하는중요주제는진정한자아 와인격의이중성을둘러싼수수께끼, 무( ) 앞에서의인간의고통 등이다. 본연구는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의초창기단막극의하나인 거 짓말같은 에나타난인간의본질에대한내용( 주제) 과형식( 연극성) 에대해탐구할것을목적으로한다. Ⅱ. 제목에서드러난주제의식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는작품의제목에서부터독자들에게주제 에대한암시를주고있다. 우선 거짓말같은 이수록되어있는 세 속적인성극 을보자. 제목은 세속 과 성극( 劇 ) 이라는두개의 서로상반된개념을가진어휘로이루어져있다. 신비극( 劇 ) 과유사한성극(Auto) 은중세에기원을두고있으며 일반적으로 16세기스페인에서널리창작되었고무대에올려졌던연 극장르로성사( ), 그중에서도일반적으로성찬식( ) 에관 련된짧은알레고리종교극을일컫는다. 타유럽에서는이장르를 포함한종교극일반이쇠퇴하기시작하고세속극이연극계의주류로 자리잡아가고있는시기에, 스페인에서는세속극의전면적인등장과 더불어성극역시 17 세기바로크시기에성찬성극( 劇, Auto Sacramental) 3) 으로찬란하게꽃피우게된다. 이런현상은스페인만의 독특한현상으로당시스페인이그만큼종교성이강하던사회라는 것을보여주고있다. 그러나 16-17세기의성극혹은성찬성극은중세의종교극에서보 였듯이단순히예수의삶과수난혹은성서이야기를보여줌으로써 3) 성찬신비극 ( 劇 ) 으로도번역된다.
114 김선욱 무지한백성들에게기독교를효과적으로가르치려는수준을훨씬넘 어선다. 기독교적인관점에서본인간관, 세계관, 구원의문제, 자유 의지와결정론의문제등철학적이고인간의본질적인내용의이야 기를연극적으로풀어가는높은문학적ㆍ예술적수준을보이고있 다. 즉인간존재에대한심오한철학성이연극적인놀이로사람들 앞에펼쳐지는것이다. 비야우루띠아도이작품집에서인간존재와현실세계에대한본 질적인탐구를하고있다. 즉성극이추구하는것과같은목표점을 지향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그의현실은기독교라는종교적인영 역밖에서, 즉인간들의일상생활이라는세속적인영역내에서이루 어지고있는것이다. 그래서제목에서 세속 과 성극 이라는용어를 합치시키고있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 세속적인성극 을통하여그안에수록된 다섯편의성극들이표층적층위에서는일상에기반을두고있으면 서심층적층위에서는지적인문제를완곡하게다루고있음을볼수 있는것이다. 비야우루띠아의성극들은지적이고형이상학적이며보 편적인인간의문제를한개인의이야기를통하여우리에게보여주 고있다. 그러기에그의작품을이해하기위해서는그만큼철학적인 측면에대한이해가높아야한다. 앞서도살펴보았듯이비야우루띠아스스로가 세속적인성극 의 서문에서수수께끼의예를들면서자신의연극의지적인측면을강 조하는연극관을피력했다. 비야우루띠아는관객에게자신이표출하 고자하는주제를쉽게드러내려고하지않는다. 주제도난해하거니 와주제를형상화하는연극적장치도마치수수께끼를푸는듯한복 선적인틀을마련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복선적인연극장치는 비야우루띠아가탐구하고자하는문제, 즉시간의문제나존재의문 제혹은인격의다중성과같이많은현대극의핵심을이루는문제의 표현에대한연극의적절한방법이될것이다. 그것은 세속적인성 극 의내용이지나치게관념적이라면, 그것을풀어나가는형식은아 마도주제를나타내는데가장매력적인형식이기때문이다. 게다가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5 그것은대부분고급유머로치장된고도로연극화된것이다. 즉작 품은마치철학강의시간에들을수있는철학적인내용이비사실 주의적인연극적장치로치장되어있다고할수있는것이다. 그렇기 때문에관객은연극이구축하는의미망속으로적극적으로개입하여 그의미를파악해내야한다. 작품집의제목말고우리의연구대상인 거짓말같은 역시 1막 으로된수수께끼 (Enigma en un acto) 라는부제( ) 에주제의식을 담고있다. 모든수수께끼에는답이있다. 그러나그것을풀어가는 과정은지루한지적과정이어서는안된다. 즉수수께끼의메커니즘 은재미가있어야하되재치가번득여야하는것으로유희적인장치 와지적인내용이한데얽혀있어야하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그 것을푸는사람은우선문제풀이에재미를느껴야하고동시에지 적인사고작용을해야한다. 이런수수께끼의메커니즘은앞서말한비야우루띠아의연극관과 잘부합한다. 수수께끼가갖는유희적인연극장치는작품의형식인 연극성을도출해야하고수수께끼의답은작품의내용을이루고있 어야한다. 즉관객은수수께끼를풀기위하여사고작용을발동시 키듯이, 작품을관극하면서작품내에서기능하고있는연극적장치 ( 연극성) 를통해서과연이연극이무엇을보여주려혹은말하려하 는것인지에대한사고작용을발동시켜야하는것이다. 이제작품의주제와연극성에대한각각의분야와그상관관계에 대해서살펴보기로하자. Ⅲ. 내용이담고있는주제의식 작품은등장인물들의연이은등장과특히세명의주요인물( 직원, 남편, 호기심많은남자) 의대화와행동으로이루어져있으며, 작품 의후반부에같은사람으로추정되는세명의여인들의똑같은말과 행동으로이루어져있다.
116 김선욱 한남자( 남편) 가변호사사무실에들르는것으로작품은시작한다. 부인의부정을밝혀내기위해변호사사무실로갈것을넌지시알려 주는익명의투서를받았던것이다. 4) 남편은매우의심쩍어하면서 사무실에들르게되고그곳에서직원을만난다. 잠시후에초인종이 울리고호기심많은남자가등장해서직원과대화를시작하고그로 인해인간의행복과인격의다양성에대한사상이전개된다. 이들의 대화는남편에게직접적으로영향을끼친다. 남편은자신의딜레마 를설명하기위해그들의대화에끼어들게된다. 곧이어또다시초 인종이울리고검은옷을입고머리에천을두른여인이등장해서 직원에게명함을준다. 이러한이상한상황은정확히세번반복된 다. 그여자가자신의부인임에틀림없다고믿은남편은숨이막힐 정도로놀란다. 다음장면에서남편은직원에게그여자에대한질 문을퍼붓는다. 그러나직원은그녀의인적사항에대한언급은하 지않고존재에대한자신의철학을전개한다. 행복은한개인안에 각기다른여러개의인격을가지고있다는사실을인정하고받아들 이는데있다는것이다. 남편이가져온익명의투서에대한폭로가 있고나서호기심많은남자가이상한변명거리를대며사무실을나 가고, 남편은부인의부정함에대해어떠한반응을보여야할지고 민하면서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고망설인다. 그때또다시전화벨 이울리고직원이수화기를든다. 그러나아무말없이그냥놓더니 불을어둡게하고남편을홀로남겨둔다. 이어서검은옷을입은첫 번째여자가방에서나와응접실로나오고, 그녀를본남편이자신 의부인임을확인하고그녀앞에서자그녀는비명을지르며나간 다. 똑같은상황이두번더반복된다. 다만남편이자신의외침을 증오에서사랑으로바꾸었을뿐이다. 그러나아무것도해결된것은 없다. 남편이부인에대해알아낸것은아무것도없기때문이다. 마 지막으로변호사가등장하여불을켜고전화에대답을한다. 그리고 어쩔줄몰라하는남편보고사무실로들어오라고한다. 이에남편 4) 남편이익명의투서를받았다는사실투서의내용등에대한자세한사정은한참의, 시간이흐른작품의중반부에이르러서야구체적으로밝혀진다.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7 은그런다고말은하면서, 변호사를따라들어가는대신에갑자기 응접실문을통해밖으로나가면서막이내린다. 언뜻보면작품은남편이변호사사무실에온이유를푸는추리극 과도같은느낌을준다. 그러나작가는사건( 남편과부인의문제) 이 절정에오르려는순간, 즉관객의호기심이최고조에오른순간에 사건을해결하지않고열어놓은채로작품을마무리한다. 결국비야 우루띠아는관객에게수수께끼에대한어떠한답도제시해주지않는 것이다. 인간의정신에가득차있는의심과불확실에대한해결방 안에대해서는일언반구도없이그저그존재에대해서만우리에게 보여주고있을뿐이다. 해결방안을찾아내는것은관객의몫이다. 그 렇기때문에관객들은수동적으로시간적흐름에따라작품의이야 기만따라가서는수수께끼의답을찾을수없다. 능동적으로작품의 연결고리를찾아서연극적장치속에얽혀있는주제의식을탐구해갈 수밖에없다. 게다가작품은추상적이고철학적인대사로가득차 있어그난해성은한층더한다. 작품은크게두부분으로나뉜다. 직원과호기심많은남자와남 편이인격의다양성과인간의존재의실체에관한이야기를나누는 부분과세명의부인이들어오면서남편과부인의실체에관한부분 으로나뉜다. 앞부분은작품의전반적인주제와직접적으로연결된 부분이고뒷부분은작품의연극성과연결된다. 이작품에나오는철학적주제는인격의다중성에관한것으로시 작한다. 다중성이란한인간이적게는몇개에서많게는수천개의 인격을한몸에가지고있음을가리키는용어이다. 지금까지우리는 겉과속이다른사람이되지말라고배워왔다. 과거부터우리는하 나의정체성만을지켜야한다는것이규범이되어왔던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인격의다중성은정신장애로받아들여져왔다. 그러나 이작품에서다루어지는다중성은정신분열이라는부정적층위에서 의의미가아니라, 한인간의실존적인양상혹은인간을둘러싸고 일어나는사건에대한인간의의식은오직하나일수없고다양하게 전개될수있다는의미에서의다중성을말한다.
118 김선욱 다중성의이론에따르면인간이단하나의인격을갖는다는것은 환상에불과하다. 근대이후로인간에게는두개혹은그이상의정 체성이생겨났다. 전위주의시대이후로정체성은단하나로결정되 고유지되어야하는것이아니라수많은정체성중에서몇가지가 취사선택되어지는다중정체성의시대로접어들었다( 백상빈 2004). 그렇다면완전한자아의모습을확립하는길은다중적인인격을가 지고있다는것을감추고금기시하기보다오히려이를인정하고밝 혀내는것이다. 이러한사상을처음으로극작품에옮긴이는 20세기초반의이탈리 아극작가피란델로이다. 그는 19세기사실주의연극적전통을파괴 하고 20 세기세계연극사의전환점을마련했다는평을받고있다. 그 의작품에흐르는일관된주제는인생과형식사이의불일치에서발 생하는인생의고통을인식하며모든것은상대주의적이라는관점이 다. 이는실증주의를기반으로하는자연주의적전통을파괴하고, 인 식에대한모든전통적인형식과정면으로맞서인간의의식을새롭 게파헤치는시도이다( 장지연 2001, 159-160). 피란델로는우리의인생을고정적이거나일정하지도않으며얼룩 지고구겨지고거칠기짝이없는것으로보았다. 또늘가변적이고 그형태들도다양한것이다. 그런데도사람들은일정한패턴의포장 기술처럼체면, 관습, 도덕, 법등과같이지키라고규범으로정해놓 은고정된틀, 즉형식들에맞추어늘다양하게변하는인생을구속 하고산다. 이로인해다양한내적감정이나생각을이해하려는노 력은무산되고서로의적절한관계는깨지게되는위기를맞게된다 는것이다( 장지연 2003, 183-184). 또한피란델로극이기본을두고 있는가설은인간은고통이자신을내성적( 소극적) 으로만들때까지 자기자신의존재에대해인식하지못하며오직그때만이눈을뜨게 되고다시살게되는것이고동물과구별되게하는이성을재대로 활용할수있게된다는것이다. 5) 비야우루띠아는바로이러한피란 5) 피란델로의이러한사고는그의대표작인 작가를찾는 6 인의등장인물 ( Sei personaggi in cerca d'autore ) 에농축되어있다.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19 델로의사고체계의직접적인영향을받는다 (Kuehne 1968, 313-318). 그렇다면 거짓말같은 에나타난다중성의체계에대해살펴보기 로하자. 작품의주인공은남편이맡게되지만모든사건해결의핵 심에는작가의분신이랄수있는변호사사무실의직원이위치한 다. 6) 그는일상적인일보다는사고와사색의중요성을강조하고모 든인간은다중성을가지고있음을주장하면서인간의정체성에대 한문제에접근한다. 먼저 서류를준비한다거나등사기를돌리거나 하는손으로하는일 (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등의일상에서의일 을아무런의식없이수동적으로만행하는삶의무의미성을지적한 다. 나아가서인간은정반대의속성을띨수도있는하나이상의자 아( 다중성) 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이를깨닫지못하는인간 대중의행태와혹은비록양면성의속성을알고있을지라도애써 그것을모른척하는비겁한인간대중의행태와그것에대한탐색이 나탐구를하지않고그저주어진삶을소비하면서마냥행복하게만 살려는인간대중의삶의행태를비판하고있다. 변하지않는하나의형식을가지고서한사람의가변적인실재를 규정지을수는없다. 우리안의모든것은늘가변적이어서하나의 형식을가지고있지않다. 우리내면의태도역시절대적인하나의 형식이없다. 아무도고정된하나의개성을가지고있지않고무수 한개성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들각자는각 기다른개체에의해다른양상으로보이기마련이다. 그렇기때문 에직원은자신의다양성을포기하는것은그것을모르고살다가죽 는것과마찬가지라고역설한다. 직원호기심많은남자 - 하지만인격의이러한양면성은곧잘무시되곤하지요. - 하지만그걸알아내는게쉽지않나요? 직원 - 그와반대로인간은그것을무시하면서살다가죽지요. 사람들 6) 직원은나머지인물들의행동을움직이는인물이며작품에예사롭지않은복잡성을부여한다. 마치멕시코출신의황금세기극작가루이스데알라르꼰 (Ruiz de Alarcón) 의작품에나타나는지적인능력으로실질적으로주인을지배하는그라시오소들(graciosos) 에뿌리를두고있는직원은자신의지식으로다른인물들과작품의중심행동에명쾌함을제공하는인물이다 (Snaidas 1973, 12).
120 김선욱 은자신이사실은하나가아니라둘내지는셋이라는사실을가능한한알려고들지않은채, 자신의거의전인생을살아버립니다. 자기스스로가숨바꼭질을하는것이지요. 어디에숨었는지잘알면서도, 나여기있다 혹은 여기에누가있다, 이렇게말하려하지않거든요( 비야우루띠아 2004, 197). 모든인간은이중적인인격을가지고있다. 그렇기때문에인간은 각각의순간에서로모순된감정을반영하는다른인격들의덩어리 라고할수있다. 어쩌면한개이상의인격이있다는사실을밝혀내 는것은인생을훨씬더고민스럽게만들수도있다. 그러나그것에 대한회피는진정한의미에서의자아실현을불가능하게한다. 오히 려그것에대한인식이전제되어야만더완전한인생을즐길수있 는것이다. 그것이보다자아에대한보다완전한성찰이기때문이 다. 다른말로하면인간은괴로움이나번민으로인해자신의면모 를성찰하기전까지자기자신의존재에대해인식하지못하는것과 마찬가지인것이다. 직원 - 그렇다면한번해보십시오. 혹시복수성( ) 에대한의식을통해서선생님이행복이나편안함, 혹은적어도선생님께서겪고있는번민에대한설명등을찾을수도있으니까요. 호기심많은남자 - 그런데, 만일지금난행복하고그렇기에나와는무관한고통에대한설명을할필요가없다고말한다면요? 직원 - 그게정말이라면, 그걸말씀하신순간에선생님은선생님의부재를드러내신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197). 인간은자신의복수성을탐구를통해야만스스로의정체성을찾아갈수있는것이고, 결국이것이인간이존재하는진정한모습이다. 바로이러한문제에접근하고있을때, 남편이직원과호기심많은남자의대화에끼어들어이문제를부연하고있다. 남편과의대화에서직원은대중들의일반적인사고의틀을넘어서는탈일상적사고행태를보여준다. 일반적으로서로가모르는상태에서진정한의사소통은불가능하며오직믿을수있는친구들에게만이진심을털어놓을수있다는일반적인사고의틀을깨고있는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1 것이다. 오히려서로가서로를모르고있는상태에서, 즉익명성이 작용하고있는상황에서본래의모습을더잘파악할수있으며, 친 구란 자신의승리를말하거나자신의패배를숨기는대상 ( 비야우 루띠아 2004, 199) 으로자신의표피적인모습만을공유할수있을뿐 이라며친구에대한기존의사고행태를깨고있다. 이러한모습은 남편에게새로운사고를깨우치게하려는장치로작용하고있다. 남편은변호사사무실에오기전까지자신의욕망이만들고싶었 던거짓된행복안에서살아왔다. 그러나자신에게배달된익명의 문서로인해고민을하게되고그로인해그동안느꼈던행복이거 짓된것임을알게되는계기가된다. 그리고그러한고민과괴로움 은자신의진정한실체를밝히는원동력이된다. 직원 - 이번일로인하여, 안락함과무지로펼쳐진선생님의인생은텅비어버린허무한현실이며사람살지않는세상이고, 풍경없는여행길이고, 꿈없는잠에지나지않았다는것을생각해보십시오. 한마디로영원한죽음이었죠. 그리고방금선생님께서말씀하셨다시피, 한편의익명의문서덕분에, 폭로덕분에, 한비밀의폭로덕분에, 선생님은선생님의변덕스러운마음에대하여생각하고그것을고치고일굴수있는한존재의언저리에서계신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203). 문서덕분에그때까지아이처럼행복했던남편은이제야자신의의식을생산할수있는존재로거듭태어나게된다. 직원이말하듯이이제야비로소새로운삶을찾게된것이다. 직원 - 선생님은큰엔터테인먼트기획사의경영자이십니다. 동시에작가이고배우이며관객이기도하십니다. 그것을선생님께는새로운삶이라고부르지요( 비야우루띠아 2004, 204). 이제남편은지금까지자신이살아온평온한삶의허상과표피성 을깨닫고자신의문제에대하여고뇌하고사색하는능동적인인간 이되어자신의부정한부인과의심리적인만남을갖게된다.
122 김선욱 Ⅳ. 연극성 앞서언급한주제를드러내기위한비야우루띠아는크게두가지의연극적장치를사용하고있다. 직원의정체성에대한부분과작품의후반부에같은말과행동을반복하면서등퇴장을하는세명의부인에관한장면이다. 우선인격의다양성을드러내기위한직접적인장치로직원의정체에대한여러가지모습이제시되고있다. 그는직원/ 시인/ 개인비서라는다층위적인물로설정되어있다. 즉작품의처음에남편과호기심많은남자가사무실에들어왔을때는유능한비서의모습으로보인다. 호기심많은남자 - 틀림없이선생은훌륭한개인비서요(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비록직원이이기능을부정했지만전개되는그의대답은자신의역할을분명하게보여준다. 또한변호사가젊은지의여부를묻는호기심많은남자의말에대해상대에따라달라보일수있다고말하면서어떤대상을판단하는데절대적인가치는없으며다양한모습을띠고있다고주장한다. 호기심많은남자직원 - 전그저선생의의견을알고싶습니다. - 저의견해는선생님과는확실히다를것입니다. 그래서어쩌면제게는젊어보이는사람이선생님께는산전수전다겪은사람처럼보일지도모르지요. 호기심많은남자 - 절나쁘게는생각지말아주십시오. 변호사님을다른사람과비교한다면어떻습니까? 직원 - 그분의부친에비한다면변호사님은젊으신분이시고, 그분의아드님에비한다면더이상젊은분은아니시죠( 비야우루띠아 2004, 195-196). 작가는이제아주섬세한방법으로직원을인격의다양성을설파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3 하는시인의모습으로탈바꿈시킨다. 호기심많은남자의수다스러움때문에직원이방해가된다고하자호기심많은남자는그렇게도일이많은지를묻고이에대해직원은, 직원 - 서류를준비한다거나등사기를돌리거나하는손으로하는일에드는시간을말하는것이아닙니다. 오랜시간을쉬어도, 금세다시일을할수있는그런시간을말씀드리는것이아닙니다. 대신에, 어떤생각을한다거나, 하나의독백을이어간다거나, 소중한기억을떠올린다거나, 그런데에투자하는시간을생각해보십시오. 그런것들은한번끊기면금세없어지거나기억의저편으로사라져버려서언제다시떠오를지모르지않습니까?(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라고대답한다. 그러자호기심많은남자가 당신은시인이시오? ( 비야우루띠아 2004, 196) 라는질문을하게되고드디어직원은이를시인한다. 직원 - 한번보고말몇마디붙여보고저의양면성의핵심을지적하실수있는분을뵙게되어서기쁩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196). 이제그의정체성은완전히시인의그것이되어작품의중ㆍ후반 부를이끌어간다. 이렇듯비야우루띠아는인격의다중성이라는주 제를드러내기위해처음부터직원의다중적인정체성을연극적장 치로섬세하게이용한것이다. 보다더한연극적놀이는이후부터시작된다. 앞서도잠시언급했 다시피, 이연극은두부분으로나뉜다. 초반부의인간의다중성과 정체성에대한형이상학적인말잔치가작품의주제와연결되었다면, 작품의후반부에는새로운연극적사건이개입한다. 비야우루따아는 남편이뒤를밟아온부인이변호사사무실에들어오는장면을만들 어넣으면서관객에게새로운연극적유희를제공한다. 똑같은복장을한세명의여자가등장하면서작품은새로운국면
124 김선욱 으로접어든다. 비야우루띠아는객관적인시간으로부터환상적인것 을따로떼어내기위해극적인기교를재치있게이용한다. 세명의부인의등장장면은작품의가장암시적인부분이다. 같 은행동과같은말을하고상담실로들어가는같은모습을한세명 의여자는남편의부정한부인, 단한명에대한연극적인처리처럼 보인다. 그러나호기심많은남자는 부인들(señoras: 복수사용) 의 도착에대해언급함으로써인물과사건을복수화( ) 시킴으로써 궁금증을유발하여작품에대해관객이긴장의끈을놓지못하게한 다. 반면에직원과남편의대사는단한명의여자(señora: 단수사 용) 에대해이야기하고있는것처럼처리되고있다. 그렇다면도대체 그세명의여자는직원과남편의한명의부인에대한기억의잔영 인가, 아니면호기심많은남자가말하듯이7) 세명의서로다른인 물인가? 만일세명의여자가호기심많은남자의층위에서는세명 의여자로보이고, 남편과직원의층위에서는한명의여자로보였 다면, 호기심많은남자가퇴장하고후에직원이퇴장한후에남편 혼자남았을때한명의여자로처리되어야지왜마지막부분에서도 세명의부인들이들어왔을때와똑같은방법으로세명의부인들이 나가는것으로처리했을까? 이세명의부인들은호기심많은남자와직원과남편에게각각 다른층위에서작용하는의미체계를가지고있다. 우선호기심많은 남자에게이세명의부인들은눈에보인대로각기다른세명의 부인들로, 피상적으로눈에보이는, 즉무대위에서실제로보이는 현상의층위로작용한다. 세명의여자들중에누가남편의부인인 지궁금해하는그의눈은관객의눈과일치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직원과남편의대화는세명의부인을다루고있지않고 오직한명의부인에대해서만집중된다. 즉방금들어온부인 (señora) 이누구냐는남편의질문과직원의애매모호한대답이이어 질뿐이다. 게다가세명의부인들이변호사사무실로들어올때마 다직원에게명함을주었음에도불구하고객관적인결과는직원의 7) 호기심많은남자 - 하지만셋중에누구요? ( 비야우루띠아 2004, 201).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5 손에오직한장의명함만이있다는것에서지금이순간에오직한명의부인만들어왔음을암시한다. 그러나직원과남편에게있어서이세명의부인들의등장은다른의미로작용한다. 직원에게는세명의부인의등장은같은부인이지금까지세번왔다는것을의미한다. 직원 - 두번더왔었지요. 이번이세번째로보게되는겁니다( 비야우루띠아 2004, 201). 즉직원에게는이세명의부인들이과거에왔던부인들로직원의 기억의층위에서의미를갖는다. 반면남편에게는오직지금이순간에들어온단한명의부인만 이있다. 이는작품의끝무렵에가서야비로소알수있다. 부인들 이차례로나올때, 남편은그녀들각각을대면하면서반응한다. 첫 번째부인에게는난폭하게행동한다. 그러나두번째부인에게는간 청한다. 그러나그들은남편에게서도망간다. 똑같은장면이반복되 면서세번째부인이나타난다. 그러나이때는남편의분노가새롭 게사랑으로변한다. 그러나그녀역시남편에게서벗어난다. 세번 의대면을했음에도불구하고이세번의만남에서이루어지고있는 남편의대사는연속적이다. 동일한여자와계속해서말을하고있는 것으로처리되기때문이다. 즉지금이순간에남편에게는오직한 명의여자만이있을뿐이다. 결국세명으로처리된부인들은남편 에게는남편의심리적층위를보여주는연극적장치로써세명의부 인과의대면에서부인에대한남편의감정변화는남편이라는한인 간에대한분열성, 즉인격의다중성을보여주는것이다. 결과적으로이장면은서로다른심리적시 공간속에서합치되 는단하나의사건을나타내는표현주의적성격의극적인수수께끼 인것이다. 동시에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작품에나타나는인물들 의분열을폭로하는기능을수행한다. 이로써이연극적장치는인 간의식의다양성혹은분열성이라는주제의식과연결되는것이다. 또한연극성을위한이두개의장치는실제로일어나는객관적인
126 김선욱 현상이아니라환상이나시적인층위에서의현상으로주제를드러내기위한작가의연극적장치이다. 그러나환상적인현상과객관적인현상이아무런경계선없이혼잡하게뒤섞여있지는않다. 관객들에게직접적으로언급하고있지는않지만이양자를구분할수있는세심한장치를해놓고있기때문이다. 비야우루띠아는환상에서객관적인시간으로의전환을강조하기위해실제적인일이일어나고있다는것을고지해주는초인종소리와전화벨소리, 또항상현실로돌아오는것을상징하는밝은빛이라는장치를마련하는세심한주의를기울였다. Ⅴ. 나오는말 결국 거짓말같은 은단막이라는제한된공간에서삶의괴로움과 애매모호함을의식하며살아가는것이더열렬하고궁극적인행복으 로다가갈수있다는것을폭로하는주제를성공적으로집중시킨작 품이다. 아이러니하게도인생의부정적일수도있는괴로운측면에 대한치열한인식이없이는진정한행복으로다가설수없는것이 다. 인생에서행복이나즐거운측면만을기억하고인정하려는태도 는인생을이루는총체적인양상의한일부분만을보려는것이며어 쩌면훨씬더많은부분을차지할수도있는다른측면을애써무시 하는처사이며따라서그행복은조작된행복이며불완전한행복이 될것이다. 그렇기때문에오히려인생의다중적인모든면을다인 정하고받아들이는것이진정한행복으로이르는길이될것이다. 작품은이러한측면과인격의다중성을연결시키고있다. 인간은 하나이상의인격을가지고있다. 이는보다완전한인간에대한본 질적인측면일것이다. 기존에는이중성혹은다중성은인격분열로 여겨정신병의일환으로간주했다. 그러나실제로모든인간은병적 인수준은아니지만대부분한개이상의성격혹은인격의성향을 보이고있다. 이것이자연스러운것이다. 비야우루띠아는 거짓말같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7 은 에서바로이러한주제의식을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작 품의위대성은이러한주제의식에있는것이아니라, 이러한주제가 연극성과서로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는점에서찾아야한다. 즉 수수께끼와같은연극장치와지적이고철학적인언어를도구로전개 되고있다는점에서 거짓말같은 은연극적인틀과내용이서로유 기적으로상응하여관객들의작품에대한의미화작업에효과적인 틀을제공하고있는것이다. Abstract Xavier Villaurrutia es el más importante de los dramaturgos afiliados con el grupo Ulises que durante los años 1928 a 1939, impulsó una verdadera renovación del teatro mexicano. La nota distintiva del teatro de Villaurrutia es la lucidez intelectual, suavizada por la discreta sonrisa irónica. Su primer teatro, Parece mentira (1933), representa el primer logro del teatro mexicano experimental. En general su tema favorito es la angustia de lo trágico y enigmático en la vida y la muerte. Parece mentira, también sigue esta línea. Mi tesis estriba en el análisis de Parece mentira, sobre todo, de su tema y la teatralidad. Temáticamente esta obra trata del problema ontológico sobre una revelación acerca de la condición humana. Brevemente las ideas desarrolladas en este acto único son que en el hombre existen dobleces de personalidad y, que la única manera de ser dichoso es vivir con conciencia de ellas. La revelación de que hay más de una personalidad dentro de cada hombre nos hace vivir una vida más angustiosa, pero al mismo tiempo, nos deja gozar de una realidad más completa. Pero lo más importante es que este tema difícil se proporciona con el estilo adecuado. Es decir, la teatralidad designada con el brillo técnico y el juego teatral funciona con mucha eficacia para destacar el contenido importante y digno de comentario.
128 김선욱 Key Words: Xavier Villaurrutia, Parece mentira, Teatro mexicano, Autos profanos / 하비에르비야우루띠아, 거짓말같은, 멕시코연극, 세속적성극 논문투고일자 : 2005. 05. 05 심사완료일자 : 2005. 05. 10 게재확정일자 : 2005. 05. 20
거짓말같은 의주제와연극성 129 참고문헌 백상빈(2004), 이중인격은비정상일까???, http://www.pokie.pe.kr/ main/board/board.cgi?id=life&action=f&f=0&p=2&n=16&l=02038 554. 장지연(2001), 피란델로 < 작가를찾는 6 인의등장인물>, 한국연 극학, 제17 호, pp. 159-186. (2003), 피란델로 L'uomo dal fiore in bocca, 이어이문학, 제12 집, pp. 175-190. 하비에르비야우르띠아(2004), 거짓말같은, ( 김선욱역), 공연과이 론, Vol. 13, pp. 194-206. Beck, Vera F.(1952), Xavier Villaurrutia, dramaturgo moderno, Revista Iberoamericana, Vol. 17, No. 53, pp. 27-39. Bellini, Giuseppe(1997), Nueva historia de la literatura hispanoamericana, Madrid: Castalia. Bradu, Fabienne(1988), Presencia y figura de Xavier Villaurrutia en la crítica mexicana, Vuelta, No. 137, pp. 55-58. Dauster, Frank(1977), Xavier Villaurrutia, New York: Twayne. (1994), Xavier Villaurrutia, en Frank Dauster, Leon Lyday and George Woodyard(eds.), 9 dramaturgos hispanoamericanos. Antología del teatro hispanoamericano del siglo XX, Ottwa: Girol Books, pp. 7-10. Gálvez Acero, Marina(1988), El teatro hispanoamericano, Madrid: Taurus. Kuehne, Alyce de(1968), Xavier Villaurrutia, un alto exponiente del espíritu de Pirandello en Hispanoamérica, Revista Iberoamericana, Vol. 34, No. 66, pp. 313-322. Rivera-Rodas, Oscar(1989), Para una semiótica proxémica en Villaurrutia, Revista Iberoamericana, No. 148-149, pp. 1239-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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