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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3부-1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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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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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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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현황 ) 품목별실적및특징 반도체 수요 서버및스마트폰등 증가지속등 으로 개월연속 억불대기록및 개월연속수출증가세 디스플레이 액정표시장치 패널경쟁심화속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수요확대에힘입어 개월만에증가전환 휴대폰 프리미엄스마트폰수출호조등으로 개월 연속수출증가 컴퓨터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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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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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3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17.9 전분기대비 5.6p 상승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13.5 전분기대비 3.3p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216년 9월문화체육관광소비자물가지수는 112.로 2.1% 상승 ( 전월대비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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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A ISSUE REPORT 제17호( ) Ⅰ. 서론 Ⅱ. 새로운 문화코드 게임 Ⅲ. e스포츠의 개념과 발전과정 Ⅳ. 산업으로서의 e스포츠 Ⅴ. 결론 작성 :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오정연 선임연구원 문의 : , oh.jy@n

제 호 제 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전망 마닐라사무소 배경 ㅇ인도네시아의 e 스포츠생태계는 e 스포츠국내경기수증가, 역량있는인재발굴및 정부의지원방안확대로성장하는추세임 주요내용ㅇ인도네시아는 90년대부터 퀘이크 2(Quake II

(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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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그림 2017 년권역별게임시장규모및점유율전망 유럽, 중동, 아프리카 [ 단위중남미 : 십억달러 ] 아시아태평양 북미 출처 : Newzoo(2017) Global Games Market Report 2. e스포츠산업성장과게임산업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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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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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9~537)3부-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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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THLY REVIEW 세계및국내주요경제지표 ( ) < 세계경기 > 美, 美, 3 한국미국중국일본유로존 옵션만기일의외국인순매도는 1 조 3 천억원으로사상최대치기록. 1 월소비자물가상승률이.1% 를기록하면서한국은행이기준금리를.% 로인상. 연평도도발로인한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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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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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H A P T E R 5 대외거래 01 수출입총괄 02 수출 03 수입 04 무역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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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 ㅇ [1.1(2) 0.4%(3)] [1.0(2) -0.4%(3)], 3 9 來 ㅇ [54.2(2) 51.3(3)] [68.0(2) 59.7(3)] : ㅇ 1 [7.9%(4/4) 7.7%(1/4)], 3 [9.9%(2) 8.9%(3 )] [21.8%(2) 10.0%(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97.9 전분기대비 1.p 하락 217년 1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99.7 전분기대비 3.8p 하락 기업경기실사지수 216년 4분기종합경기현황지수 79.2 전분기대비 7.9p 하락 문화체육관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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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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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asic Study on Promoting Cultural Contents Industry in Dae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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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지역경제동향 은지역경제에대한이해와지역정책수립및 연구에필요한기초자료제공을목적으로매분기 (2, 5, 8, 11 월 ) 에 발간하고있습니다. 이보도자료는통계청이작성하고있는생산, 소비, 투자 ( 건설 수주 ), 무역 ( 관세청의통관자료 ), 물가, 고용및국내인구이동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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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월간동향 2 3 문화체육관광 17 년 기준 / 전년동월 ( 동기 ) 대비증감 지출 경기 서비스 수출 고용 경제지표월간동향 (21=1).4% 3.9% 임금근로자수 217년 1월누적수출액 p (1분기전망 ) 4분기에비해소비지출감소 기준치 (1) 8.p (1분기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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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I-INFO 제 28 호 ] 월호 ( 월기준 ) 월간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 경제지표월간동향 02 소비자동향지수 04 소비자물가지수 06 기업경기실사지수 08 서비스업생산지수 10 시가총액주가지수 12 수출입동향 14 고용동향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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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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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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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05.7.18 ( 제 49 호 ) e- 스포츠의부상과향후과제 목차 FOCUS 1 1. e-스포츠의부상 2. 국내외 e-스포츠의성장과정및최근동향 3. 향후과제주간금융지표 11 경제일지 12 경제통계 15 작성 : 이안재수석연구원 (ahnjlee@seri.org) 02-3780-8089 책임편집 : 복득규수석연구원 (seribok@seri.org) 02-3780-8168

1 1. e- 스포츠의부상 e- 스포츠가新文化 新産業으로부상 최근 e-스포츠 1) 가폭발적인인기를모으며젊은세대의대표문화로자리매김 - 대표적인 e-스포츠종목인스타크래프트리그의경우, 연간 60~70만명의관중이스튜디오나경기장을찾아대회를관전ㆍ년 7월부산광안리에서열린 스카이프로리그 결승전에는 10 만여명의관중이운집 - e-스포츠경기를중계하는게임전문채널도높은시청률을유지ㆍ온게임넷은 13~25세남성기준 87개케이블채널가운데시청률 1위 - 임요환, 홍진호등스타프로게이머들은연예인이상으로높은인기ㆍ ' 테란의황제 ' 로불리는임요환선수의팬까페회원수는 2005년 5월현재65만명으로일반연예인및스포츠스타의인기를능가 e- 스포츠는성장가능성이높고파급효과가큰유망산업으로주목받고있음 - e-스포츠는프로스포츠산업의성격과콘텐츠산업의성격을동시에지닌산업으로성장가능성이높음ㆍ마케팅수단으로서의가치뿐만이아니라, 하나의문화콘텐츠로서 OSMU (One-Source Multi-Use) 를통해연쇄적인부가가치창출이가능 - 게임산업, IT 산업등타산업에미치는파급효과도지대ㆍe-스포츠의발전은게임시장의확대및질적성장을촉발할수있고, 관련 IT 제품의발전을유도할수있음 1) e- 스포츠는게임을이용한대회및프로게이머, 방송국등유관주체들의문화적 산업적활동을총 칭 ( 문화관광부 )

2 정부와정치권에서도 e- 스포츠의가능성에주목하고지원을강화 - 문화관광부는 2005 년을 'e- 스포츠산업화원년 ' 으로설정하고 2007 년까 지인프라조성, 저변확대등의지원사업을위해 140 억원을투자할계획 - 금년 4 월에는 e- 스포츠 게임산업발전을위한국회의원모임 이출범 한국이세계 e- 스포츠를선도 한국의 e- 스포츠는세계에서가장발전된모델 - 랜파티 2) 에서시작된해외의 e- 스포츠는기업의후원하에매니아들이모 여게임을즐기는참여형이벤트의성격 - 반면한국의 e-스포츠는대회 ( 리그 ), 선수, 구단, 기업 ( 스폰서 ), 미디어등프로스포츠의틀을갖춘하나의산업으로발전ㆍ세계최초로프로게이머, 프로게임단등프로게임제도를도입ㆍPC방, 게임방송등 e-스포츠의기초인프라가잘갖추어져있고, 경기를중계하는방송시스템, 기술 노하우등도가장앞섬 국내 e- 스포츠산업의구조 기업 게임단후원사 리그후원사 게임사 생산주체 미디어 소비주체 프로게이머프로게임단 대회 / 리그 게임채널언론 관중 시청자 프로모터 기타미디어 한국 e- 스포츠협회 2) 랜파티 (LAN Party) : 각지의게임매니아들이각자의 PC( 하드디스크 ) 와모니터등을가지고랜이 설치된회의실이나센터등에모여게임을즐기는이벤트

3 우리나라는국제대회를주도하는등 e- 스포츠종주국의위상을확보 - WCG(World Cyber Games), WEG(World E-sports Games) 등세계적인규모의국제대회를개최ㆍ년출범한 WCG는명실상부한 'e-스포츠올림픽 ' 으로자리매김했고, 금년출범한 WEG도 1, 2차시즌을성공리에치르며순조롭게출발 - 국제 e- 스포츠대회에서최상위권의성적을기록하는등국내게이머들 의경기력도세계최고수준 ㆍ WCG 한국팀종합순위 : 1 위 (), 1 위 (), 3 위 (), 2 위 () WCG 개최현황 구분 2000 2005 참가국수 17 37 45 55 63 70 본선선수단인원 174 430 462 562 642 800 총상금 (US$) 300,000 600,000 1,300,000 2,000,000 2,000,000? 정식종목 4 6 6 7 8 8 시범종목 - 2-1 1 1 개최지 서울 서울 대전 서울 샌프란시스코 싱가포르 주 : 2000년대회는 년 WCG 출범을위한시범경기 ( 프레올림픽 ) 의성격 2005년대회의참가국수및본선선수단인원은목표치 (11월개최예정 ) 자료 : WCG2005 홈페이지 (http://kr.worldcybergames.com) 2. 국내외 e- 스포츠의성장과정및최근동향 국내 e- 스포츠 1990 년대후반스타크래프트 3) 의확산과함께 e- 스포츠가시작 - 스타크래프트의등장과 PC방, 초고속인터넷등온라인게임인프라의확충에힘입어배틀넷 (Battle Net) 을통한게이머간대전이확산 3) 미국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사가제작한전략시뮬레이션게임 (RTS; Real Time Simulation) 으로게이 머간온라인대전이가능

4 ㆍ스타크래프트는 1998 년 4 월출시이후현재까지 350 만장이상판매 - 1998 년하반기부터 KPGL(Korea Pro Game League) 을비롯해베틀탑, 넷크럽, 고수등전국적규모의대회가생겨나면서 e- 스포츠가정착 2000 년대들어게임방송의등장과함께 e- 스포츠가급성장및산업화 - 온게임넷 (2000), MBC게임 () 등게임채널의등장으로본격적인 ' 게임관전 ' 의시대가개막되었고, e-스포츠의상업적가치가크게증대ㆍ또한게임채널의등장과함께 온게임넷스타리그 등방송사리그들이급부상 - 임요환등뛰어난경기력을가진스타게이머의등장도 e- 스포츠의인기 를고조시키며저변확대에크게기여 년이후국내대기업들의 e- 스포츠참여가본격적으로이루어지면서 자본유입이확대 - KT, KTF, SK 텔레콤, 팬택앤큐리텔, 삼성전자등정보통신분야기업들을중심으로e-스포츠마케팅이활발하게전개ㆍ미디어와의결합으로브랜드노출효과가높아진데다, e-스포츠의주소비층이이들기업의목표고객층과상당부분일치하기때문 - 엔씨소프트, 네오위즈등국내게임사들도리그를창설하는등 e- 스포츠 를게임마케팅에적극활용 현재국내 e- 스포츠는프로스포츠산업의기본틀을갖춤 - 선수, 구단, 기업 ( 스폰서 ), 미디어, 관중 ( 시청자 ) 등프로스포츠구성요소 들이갖추어졌고각요소들이상호작용하여산업을형성

5 국내 e-스포츠산업의현황및동향 구분 현황 동향 ( 전망 ) 방송사정규리그, 기업및지방자치단체의대회대회 ( 리그 ) 수는감소하고, 상금규모는증이벤트성대회등연간 100여개의대회 ( 리그 ) 가하는등리그의대형화가진행및리그가개최 선수 ( 게이머 ) 프로게이머 240명, 준프로게이머 129명이활동중 고액연봉선수가증가하고, 선수간및종목간수입양극화가심화 후원사존재에따라게임단예산이양극화구단기업소속 5개팀, 기업후원 1개팀, 자력ㆍ후원사有 : 연간 10~20억원 ( 게임단 ) 운영5개팀등총11개팀이활동중ㆍ후원사無 : 연간 3~4억원 미디어 온게임넷, MBC게임, 겜TV 등케이블ㆍ위성 DMB, IP-TV 등매체의증가에따라 e-스포방송을비롯해이동통신, 인터넷 (VOD) 등츠소비채널은더욱확대될전망다양한매체에서 e-스포츠를중계 SKT, KTF, KT, 팬택앤큐리텔, 삼성전자등기업마케팅채널로서 e-스포츠의가치가증대다수의기업들이게임단운영, 리그후원 ( 스폰서 ) 됨에따라기업의참여가더욱확대등의방식으로 e-스포츠마케팅을전개 유관기관 문화관광부, 한국e-스포츠협회등이비전제시자 (Vision Provider) 및후원자의역할을수행 e-스포츠인프라확충 ( 전용경기장건립등 ), 저변확대, 국제화등 e-스포츠육성을위한제반사업이본격추진 그러나장르의편중등여러가지문제점들도내포 - 프로게이머의 70% 가스타크래프트선수일정도로특정종목편중이심해 장르의확장, 저변확대, 국내게임산업과의시너지등에걸림돌로작용 - 방송사, 기업, 지방자치단체등이주최하는수많은대회및리그가난립 하고있으나, 대회규정이나운영방식등에있어표준화된체계가미정립 - 협소한국내시장을감안하면해외시장개척이필수적이나 WCG, WEG 를 제외한국내리그의국제화는거의이루어지지못함 - 리그, 게임단등이대부분후원사의지원에의존할뿐재정자립을위한 수익사업개발이저조 ㆍ관중입장료, 중계권료등프로스포츠의기본적인수익모델조차미가동

6 해외 e- 스포츠 네트워크게임의확산과함께 e- 스포츠가태동 - 1990년대후반들어네트워크게임이확산되자경쟁, 승부등게임의스포츠적속성에착안하여 1997년 PGL 4), CPL 5) 등의대회가탄생ㆍPGL은수익성악화등으로 1999년폐지되었으나 CPL은성장을거듭하여세계최고의국제게임리그로발전 해외의 e- 스포츠는한국과는달리매니아중심의이벤트형리그로발전 - 미국과유럽은 WCG 와함께세계 3 대국제대회로꼽히는 CPL, ESWC 6) 를중심으로 e- 스포츠가발전 - 이들대회는주로기업의후원을받아연간 1~2회개최되며, 흥행성을높이기위해공연, 전시등부대행사도병행ㆍ완전한프로스포츠의모습을갖추고장기리그를펼치는국내리그와는달리각지의게임매니아들이참여하는국제게임축제의성격 국내외 e- 스포츠의특징 구분 한국형 e-스포츠 미국형 e-스포츠 사례 프로리그, 스타리그등 CPL, ESWC, WCG 등 대회 ( 리그 ) 형태 메이저리그등프로스포츠형식 ( 연중다수의상설리그 ) 올림픽등스포츠이벤트형식 ( 연 1~2회개최 ) 참여대상 불특정다수 (e-스포츠팬 ) 게임매니아 특징 선수 / 관중구분 ( 관전형 ) 선수 / 관중구분약함 ( 참여형 ) e-스포츠주도주체 게임방송 리그사 상업화ㆍ산업화수준 높음 낮음 자료 : WEG 내부자료를참고로재구성 4) PGL(ProGam League): 1997년미국의 Joe Perez가제안하여창설된최초의프로게임대회 5) CPL(Cyber athlete Professional League): 1997년미국의 Angel Munoz가창설한국제대회 6) ESWC(Electronic Sports World Cup): 년프랑스에서만들어진국제대회

7 e- 스포츠선호장르도대륙및국가별로차이 - 한국을비롯한아시아지역은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3 등전략시뮬레 이션 (RTS) 및카운터스트라이크와같은 1 인칭슈팅게임 (FPS 7) ) 이인기 - 반면미국, 유럽등은 FPS 및스포츠게임이강세 최근세계적으로 e- 스포츠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그위상이제고 - 독일, 네덜란드등유럽국가들은 e- 스포츠국제대회우승등을바탕으 로자국내 e- 스포츠붐을일으키고있으며정부도적극지원 - 대만과러시아는국제대회입상자에게군대를면제하거나훈장을수여하 는등 e- 스포츠의위상을강화했고, 칠레와중국등도 e- 스포츠를정식 스포츠로인정 - 인텔, 히타치등글로벌기업들도 e- 스포츠를중요한마케팅수단으로 인식하고대회후원등 e- 스포츠마케팅을시작 특히중국은최근들어 e- 스포츠대회및리그가급증하는등본격적인 성장기에진입 - 지난해정부공인 e- 스포츠리그인 CEG(China e-sports Games) 가출 범한것을비롯해수십개의대회가신설되었고, WEG 공동개최등국제 대회유치에도적극적 - 중국정부도 e- 스포츠발전을위한심포지움개최, e- 스포츠스타디움 건립등 e- 스포츠육성을위해적극적으로나서고있음 7) FirstPersonShooting:1 인칭시점을사용해전투등을펼치는게임

8 3. 향후과제 국내 e- 스포츠의상업적경쟁력을강화 흥행성을최우선가치로하여 e- 스포츠인기기반을강화 - 관중 시청자의흥미를유발할수있도록경기진행방식이나규칙, 맵등 을지속적으로개선하고, 선수들로하여금신기술 신전략개발을유도 - 경기장내풍부한볼거리, 쇼핑시설, 흥미로운이벤트등을제공하여관중 유입을확대하고만족도를제고 ㆍ현재경기를제외한對관중서비스가미흡해관전유료화가어려운실정 - 장기적으로는다른프로스포츠와같이지역간경쟁구도도입을통한흥 미유발및고정팬확보를위해 ' 지역연고제 ' 도입을검토 ' 선택과집중 ' 전략으로리그를대형화하고브랜드파워를제고 - 종목별대표리그등성장가능성이높은소수의리그를집중육성해리그의권위와흥행성을제고ㆍ기존리그를합병하거나재개편을통해대형화하고, 포스트시즌제도를도입하는등리그의흥행성을극대화 - 리그운영, 마케팅등을전문기업에아웃소싱하여전문성과효율성을제 고하고, 일관성있는브랜드마케팅을추진하여리그인지도를제고 모든주체가 e- 스포츠를비즈니스로인식하고다양한수익사업을전개 - 프로게임단, 프로게이머, 리그, 방송사등각주체별로가능한수익사업 을적극개발하여재정자립을추구

9 e-스포츠관련수익사업예시 게임단 / 게이머 대회 / 리그 경기콘텐츠 기타 - 스폰서십 ( 팀및개인 ) - 라이센싱 / 머천다이징 - 매니지먼트 : - 스폰서십 - 라이센싱 / 머천다이징 - 입장수입 -전시및판매 - 부대행사 : - 중계권 -판권 - 온라인 / 모바일서비스 -광고 : - 정보서비스 - 포털 / 커뮤니티 : 적극적인국제화추진으로세계시장선점 국내리그의국제화, 표준화를추진하여세계시장을선점 - e- 스포츠종목의국제화, 해외우수게이머영입, 다국적리그창설등을 통해국내리그를국제화하고 e- 스포츠시장을확대 ㆍ WCG, WEG 등기존국제대회의규모와위상도강화 - 경기종목, 대회규정, 운영방식등의국제표준화를추진하고, 국제협력기 구창설등국제협력을주도하여 e- 스포츠종주국의이미지를제고 특히선호장르가유사하고성장잠재력이높은중국시장을우선개척 - 중국은게임인구가 1억 5천만명에이르는거대시장으로인텔, 나이키등다국적기업들도큰관심을보이고있어성장가능성이매우높음ㆍ또한지난해부터다수의국내외대회 / 리그를개최하는등 e-스포츠기반이갖추어져있고, WEG 등한국과의 e-스포츠교류도활성화 - 따라서통합리그운영, 게이머교류등을통해중국을국내리그의영향 권에포함하고콘텐츠, 기술 노하우등의수출을확대

10 게임산업과의 Win-Win 협력강화 국내게임산업과의협력을강화하여상호발전을추구 - 게임사와협력하여 e- 스포츠용게임을공동개발 ㆍ게임기획단계에서부터 e- 스포츠전문가가참여하여관전성, 몰입성, 난 이도, 캐릭터간밸런스등을고려한 e- 스포츠용게임을개발 - 국산게임을활용하여국내및국제 e- 스포츠리그를창설 ㆍ리그를활용하여게임홍보 판매를확대하고, 게임의확산은다시리그 의활성화를촉진하는선순환구조를형성 국내 e- 스포츠인프라를기반으로 ' 글로벌게임테스트베드 ' 로도약 - 전문게임방송, IT 인프라, 풍부한게임저변및전문가풀 (Pool) 등은게 임개발및보급에있어매우유용한자원 - 따라서국내의우수한 e-스포츠인프라를기반으로글로벌게임기업유치및게임기획 테스트 컨설팅등게임관련각종서비스수요를유치ㆍ블리자드, EA, 소니, 세가등다국적게임기업들은이미온라인게임분야에서한국을테스트베드로활용하기시작 < 以上 >

11 금리 : 주가와미국채금리상승및금리인상논란등의영향으로상승 7.8 7.11 7.12 7.13 7.14 7.15 회사채 (AA-) 회사채 (BBB-) 국고채콜금리 4.41 8.39 4.03 3.14 4.44 8.42 4.06 3.19 4.45 8.43 4.06 3.19 4.57 8.54 4.17 3.23 4.61 8.58 4.21 3.23 4.61 8.58 4.20 3.23 자료 : 한국증권업협회, 한국자금중개 환율 : 달러화에대해원화, 유로화는강세, 엔화는약세 7.8 7.11 7.12 7.13 7.14 7.15 원 / 달러엔 / 달러달러 / 유로원 / 엔 1054.8 112.20 1.1974 9.40 1043.7 111.72 1.2075 9.34 1039.5 110.90 1.2239 9.37 1036.9 111.92 1.2083 9.27 1031.8 112.26 1.2085 9.19 1042.2 112.22 1.2043 9.29 자료 : 한국은행, Datastream 주가 : 외국인순매수및외자계펀드의투자확대등으로상승세지속 구분 7.8 7.11 7.12 7.13 7.14 7.15 종합주가지수 (p) 거거래량 ( 만주 ) 래시가총액 ( 조원 ) 소외국인순매수 ( 억원 ) 1021.95 61,416 475.4 1,643 1040.43 77,052 484.0 1,166 1043.88 78,136 485.7 3,044 1050.16 74,462 488.8 727 1061.93 59,904 494.1 1,670 1059.60 56,777 492.9 1,353 코스닥지수 (p) 518.66 523.70 523.70 521.87 524.37 524.63 자료 : 한국증권거래소, 코스닥

12 (7. 18 7. 22)

13 (7. 11 7. 15)

14

15 거시지표 경제성장률 소비자태도지수 물가고용금융동향 생산자소비자실업률 임금 ( 제조업 ) 통화 ( 평잔기준 ) 회사채수익률어음부도율 M2 M3 ( 평균 ) 전국서울 주가지수 전년동기대비 (%) 포인트 (p) 전년동월대비 (%) 기간중평균 (%) 전년동월대비 (%) 전년동기대비 (%) % % % 기말기준 2000 8.5 3.8 7.0 3.1 4.6 41.2 43.7 47.3 44.6 43.3 2.0-0.5-0.3 2.2 6.1 2.3 4.1 2.7 3.6 3.6 4.1 3.8 3.1 3.4 3.5 8.6 5.8 11.9 8.7 9.5 2.2 6.9 11.5 7.9 4.2 5.6 9.6 12.9 8.8 5.8 9.4 7.1 6.6 5.4 4.7 0.26 0.23 0.06 0.08 0.06 0.26 0.23 0.05 0.06 0.04 504.6 693.7 627.6 810.7 895.9. 7 8 9 10 11 12 2005. 1 2 3 4 5 6 7 4.7 3.3 2.7 39.6 39.3 43.3 53.1 44.9 7.0 7.5 7.5 7.3 6.8 5.3 4.1 3.2 2.7 2.9 2.0 1.6 4.4 4.8 3.9 3.8 3.3 3.0 3.1 3.3 3.1 3.1 3.1 2.7 3.5 3.5 3.2 3.3 3.3 3.7 3.9 4.0 3.9 3.6 3.5 3.6 13.9 3.5 13.8 6.4 7.6 21.6-4.8 27.9 8.4 4.6 4.9 5.4 5.9 4.9 4.9 5.3 5.3 5.3 5.5 5.5 5.9 6.3 6.3 6.6 5.9 6.3 6.1 5.8 5.3 5.4 5.7 4.8 4.4 4.1 4.0 3.9 3.7 4.1 4.6 4.5 4.3 4.1 0.04 0.05 0.05 0.06 0.05 0.05 0.04 0.06 0.04 0.05 0.05 0.03 0.03 0.03 0.05 0.03 0.03 0.03 0.05 0.03 0.04 0.03 735.3 803.6 835.1 834.8 878.1 895.9 932.7 1,011.4 965.7 911.3 970.2 1,008.16 주 : 회사채수익률은 AA- 기준. 단 2000 년 10 월이전은 A+ 기준

16 산업활동 경기종합지수동행순환선행지수변동치 소매액지수 총지수백화점할인점 국내기계수주국내건설수주 평균가동률 산업활동 제조업생산 전체반도체자동차선박 2000=100 ( 평균 ) 전년동월대비증감률 (%) (%) 전년동월대비증감률 (%) 2000 100.0 104.0 11.0 12.7 39.9 11.7 15.1 78.6 16.8 36.2 13.9-11.1 98.6 100.7 7.0 5.4 26.8-1.0 22.1 75.3 0.2 1.6-1.1 25.5 107.7 101.0 8.2 4.5 21.3 21.0 33.0 78.4 8.2 31.9 8.8 1.0 108.6 99.1-2.0-6.1 8.6-8.7 19.3 78.3 5.0 27.8 3.4 11.4 111.9 98.4-1.4-8.0 5.8 6.8-5.3 80.3 10.7 43.3 14.1 13.5. 7 111.7 99.1 0.5-6.3 7.9-5.6 0.0 79.1 13.7 37.8 88.3 23.6 8 111.8 98.3-4.2-13.1 0.2-5.5-36.4 78.8 11.0 39.1 24.0 7.7 9 112.0 98.0-1.6-6.5 6.4-8.4-24.7 79.8 10.3 34.2 11.4 23.0 10 112.0 97.8-1.4-2.1 5.6-7.1 33.1 79.7 6.0 30.3 1.6 9.0 11 111.8 97.8-2.8-10.4 1.4 1.6 4.3 81.8 10.2 27.5 20.8 23.8 12 111.7 97.5-0.8-4.9 3.1-9.9 39.7 79.7 4.7 19.0 19.0 12.0 2005. 1 112.3 97.8-5.6-6.7-7.0 0.8 14.9 81.9 14.6 21.0 45.7 42.2 2 112.8 97.1 6.2-2.4 23.6-18.7-20.0 77.2-8.0 10.2-12.1-12.2 3 113.3 97.2 3.6 0.1 9.6-3.2 72.7 80.9 4.6 15.6 15.4 20.9 4 113.0 96.4 3.3 0.5 9.2-10.1 29.1 78.8 3.7 14.0 11.4 27.4 5 113.3 96.6 2.3-1.2 4.5-14.7 53.9 78.0 4.1 10.9 15.3 5.7 6 7.

17 대외거래 전체수출입 ( 통관기준 ) 주요지역별수출순상품수출수입對美對아시아對中對 EU 교역지수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 ( 증감률 ) 백만달러 (In Million dollars), 전년동월대비증감률 (%) 2000 172,268 19.9 160,481 34.0 37,611 27.6 81,093 23.2 18,455 34.9 23,424 15.7-12.4 150,439-12.7 141,098-12.1 31,211-17.0 69,930-13.8 18,190-1.4 19,627-16.2-4.5 162,471 8.0 152,126 7.8 32,780 5.0 77,327 10.6 23,754 30.6 21,694 10.5-0.5 193,817 19.3 178,827 17.6 34,219 4.4 99,312 28.4 35,110 47.8 24,887 14.7-6.3 253,845 31.0 224,463 25.5 42,849 25.2 129,525 30.4 49,763 41.7 37,838 40.3-4.2. 7 21,004 36.1 18,390 23.4 3,623 45.1 10,920 33.7 4,480 51.1 3,070 59.7-5.5 8 19,799 28.8 18,124 33.8 3,470 34.2 10,265 25.8 4,101 33.2 2,882 66.2-7.2 9 20,831 22.4 18,193 25.2 3,616 19.2 10,675 23.2 4,168 27.3 2,807 27.2-9.1 10 22,663 19.7 20,408 23.4 4,037 17.8 11,336 15.9 4,554 28.6 3,376 37.2-9.4 11 23,077 26.5 20,312 28.9 3,809 18.5 11,308 18.5 4,471 29.6 3,904 72.0-7.4 12 23,197 17.6 20,967 19.0 3,807 9.6 11,364 7.3 4,443 16.0 3,635 50.7-6.8 2005. 1 22,448 18.2 19,409 19.7 3,479 31.5 10,886 15.4 4,478 34.8 3,844 36.3-8.4 2 20,398 6.6 18,348 5.0 2,943-5.0 9,993-1.2 4,068 10.3 3,091 5.2-8.3 3 23,944 13.1 22,657 18.5 3,843 8.7 12,383 9.9 5,104 26.6 3,601 17.9-6.6 4 22,922 6.7 21,119 12.6 3,471-2.1 11,693 5.1 4,937 20.5 3.647 13.6-7.0 5 23,175 11.2 21,171 18.3 3,054-14.2 12,287 9.8 5,102 18.7 3,473 20.5 6 23,910 10.4 21,188 14.3 7

18 국제수지및외환 경상수지 경상수지 상품 서비스 수지 수지 소득수지 자본수지 자본수지 직접투자 증권투자 외환보유액 환율 총대외지불부담 원 / 달러원 / 엔총외채순채권 백만달러 (In Million dollars) 기말기준억달러 ( 기말기준 ) 2000 12,251 16,954-2,848-2.421 12,110 4,285 11,998 96,198 1.259.7 1,101.52 1,485 189 8,033 13,488-3,872-1,198-3,391 1,108 6,583 102,821 1,326.1 1,009.40 1,304 347 5,394 14,777-8,198 432 6,252-224 709 121,413 1,200.4 1,012.87 1,430 421 11,950 21,952-7,424 326 13,909 100 17,907 155,352 1,197.8 1,119.60 1,616 718 27,613 38,161-8,769 725 8,319 3,397 9,269 199,066 1,043.8 1,012.07 1,776 1,116.7 3,247 4,294-894 9-1,682-584 1,617 168,006 1,168.3 1,041.59 8 1,039 1,840-1,094 285 811 25 430 170,492 1,153.8 1,048.48 9 2,813 3,733-915 233-986 280-454 174,448 1,147.9 1,033.45 1,668 1,010 10 2,419 2,840-536 152-661 119-2,415 178,388 1,126.0 1,059.22 11 2,940 3,537-676 318 8,215 664 745 192,602 1,047.9 1,018.32 12 1,995 2,826-1,194 700 1,845 649-971 199,066 1,043.8 1,012.07 1,776 1,116 2005. 1 3,866 4,494-875 497-823 -23-1,549 199,699 1,026.4 990.06 2 969 1,687-1,048 463 488-475 1,704 202,162 1,008.1 957.59 3 1,115 3,110-1,129-724 3,543-183 -1,485 205,447 1,024.3 952.53 4-975.7 2,333-912 -2136 1959 1390-1,035 206,376 1,002.5 944.73 5 1,424 2,599-1,097 160 798-267 -575 206,100 1002.5 928.37 6 204,986 1024.4 927.27 7

19 미국 주요국통계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2) 소비자물가 1)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 ( 평균 ) 3) 주가 ( 기말 ) 4) % % % % 10억달러 10억달러 10억달러 (%) '20=100 0.8 1.9 3.0 4.4-3.6-0.3 0.0 4.1 2.8 1.6 2.3 2.7 4.8 5.8 6.0 5.5 1,007 975 1,020 1,147 1,365 1,397 1,517 1,764-386 -474-531 -617 1.75 1.25 1.00 2.25 10,021 8,341 10,453 10,783. 4/4 2005. 1/4 3.8 3.1 1.6 0.5 3.3 3.1 5.4 5.2 296. 467. -171. 2.25 2.75 10,783 10,766 주 : 1) 전년동기대비, 2) 전분기대비연율, 3) 연방기금금리, 4) 다우지수 일본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1)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외환보유고 ( 평균 ) 2) ( 기말 ) ( 기말 ) % % % % 100억엔 100억엔 100억엔 % /$ 억달러 0.2-6.8-0.7 5.0 4,898 4,242 1,065 1.85 131.50 4,020-0.3-1.3-0.9 5.4 5,211 4,223 1,414 1.65 118.74 4,697 1.4 3.3-0.3 5.2 5,455 4,436 1,577 1.70 107.31 6,735 2.7 5.3-0.1 4.7 6,117 4,922 1,862 1.55 102.45 8,445 주가 ( 기말 ) 3) 10,543 8,579 10,677 11,489. 4/4 0.6 1.6-0.2 4.6 1,602 1,314 418 1.55 102.45 8,445 11,489 2005. 1/4 1.2 2.7-0.3 4.5 1,504 1,263 474 1.65 107.09 8,377 11,669 주 : 1) 전년동기대비, 2) 장기프라임레이트, 3) 日經평균주가

EMU 12 개국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2)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대외준비 ( 기말 ) 3) ( 평균 ) ( 기말 ) % % % % 억유로 억유로 억유로 % $/ 유로 억달러 1.6 0.4 2.3 8.0 10,617 10,139-167 3.25 0.896 3,456 0.9-0.5 2.3 8.4 10,829 9,839 545 2.75 0.946 3,833 0.5 0.3 2.1 8.9 10,550 9,832 261 2.00 1.132 3,869 2.0 2.0 2.2 8.9 11,476 10,719 409 2.00 1.342 20 주가 ( 기말 ) 4) 3,806 2,386 2,761 2,951. 4/4 0.2-0.5 2.4 8.8 3,024 2,881 122 2.00 1.298 2,951 2005. 1/4 2.00 1.344 3,056 주 : 1) 전기대비, 2) 전년동기대비, 3) 공정금리, 4) 기간평균치, 5) 다우존스 Euro Stoxx 50 지수 독일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2)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대외준비 ( 기말 ) 3) ( 평균 ) ( 기말 ) % % % % 억유로 억유로 억유로 % $/ 유로 억달러 0.8-0.4 2.0 9.4 6,383 4,052 27 3.25 0.896 820 0.2-1.2 1.4 9.8 6,513 4,052 628 2.75 0.946 891-0.1 0.1 1.1 10.5 6,616 4,052 509 2.00 1.132 968 1.6 2.3 0.9 10.6 7,309 5,742 744 1.342 주가 ( 기말 ) 4) 5,160 2,893 3,965 4,256. 4/4-0.2 0.1 2.0 10.8 1,903 1,549 216 1.298 4,256 2005. 1/4 11.7 1.344 4,349 주 : 1) 전기대비, 2) 전년동기대비, 3) 공정금리, 4) 기간평균치, 5) DAX 지수 (1987.12.30=1,000)

21 영국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2)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대외준비 ( 기말 ) 3) ( 평균 ) ( 기말 ) % % % % 억파운드 억파운드 억파운드 % 파운드 /$ 억달러 2.3-1.6 1.2 3.2 1,901 2,307-235 4.00 1.4403 404 1.8-2.5 1.3 3.1 1,865 2,332-178 4.00 1.5037 428 2.2-0.1 1.3 3.1 1,876 2,341-188 3.75 1.9300 461 3.1 0.4 1.3 2.8 1,903 2,496-257 4.75 1.6337 주가 ( 기말 ) 4) 5,217 3,940 4,391 4,814. 4/4 0.7 0.8 1.4 2.7 496 649-50 4.75 1.8662 4,814 2005. 1/4 0.6 1.7 2.6 4.75 1.8984 4,894 주 : 1) 전기대비, 2) 전년동기대비, 3) 공정금리, 4) 기간평균치, 5) FTSE 100 지수 (1984.1.3=1,000) 프랑스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2)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대외준비 ( 평균 ) 3) ( 기말 ) ( 기말 ) % % % % 억유로 억유로 억유로 % $/ 유로 억달러 2.1 1.1 1.7 8.7 3,324 3,321 240 6.60 0.896 586 1.1-1.2 1.9 9.1 3,313 3,244 154 6.60 0.946 617 0.5-0.4 2.1 9.8 3,236 3,214 48 6.60 1.132 708 0.8 1.8 2.1 10.0 3,405 3,486-44 1.342 주가 ( 기말 ) 4) 4,625 3,064 3,558 3,821. 4/4 0.8 0.2 2.1 10.0 864 913-27 1.298 3,821 2005. 1/4 1.7 10.1 1.344 3,912 주 : 1) 전기대비, 2) 전년동기대비, 3) 프라임레이트, 4) CAC 40 Index(1987. 12. 31=1,000)

22 중국 성장률 ( 실질 ) 1) 산업생산지수 1) 소비자물가 1) 실업률 수출 수입 경상수지 금리환율외환보유고주가 ( 기말 ) 2) ( 기말 ) ( 기말 ) ( 기말 ) 3) % % % % 억달러 억달러 억달러 % 元 /$ 억달러 % 7.3 9.9 0.7 3.4 2,662 2,436 174 5.85 8.2766 2,122 171.53 8.0 12.6-0.8 4.0 3,256 2,953 354 5.31 8.2800 2,864 113.51 9.3 16.7 1.2 4.3 4,385 4,131 459 5.31 8.2767 4,033 104.94 9.5 16.3 3.9 4.3 5,936 5,608 690 5.58 8.2765 6,099 75.65. 4/4 9.5 14.9 3.4 4.3 1,772 1,491 5.58 8.2765 6,099 75.65 2005. 1/4 9.5 16.2 2.8 1,559 1,393 5.58 8.2765 6,591 77.22 주 : 1) 전년동기비, 2) 1 년만기대출금리, 3) 상하이 B 주지수 대만 소비자물가금리환율외환보유고주가성장률 ( 실질 ) 1) 공업생산증가율 1) 실업률수출수입경상수지 1) ( 기말 ) 2) ( 기말 ) ( 기말 ) ( 기말 ) 3) % % % % 억달러 억달러 억달러 % TW$/$ 억달러 % -2.2-7.3 0.0 4.2 1,228 1,072 188 7.377 35.04 1,222 5,551 3.9 6.4-0.2 5.2 1,306 1,126 257 7.100 34.60 1,617 4,452 3.3 7.2-0.3 5.0 1,442 1,273 287 3.429 33.93 2,066 5,890 5.8 9.8 1.6 4.4 1,740 1,679 190 31.74 2,417 6,139. 4/4 3.3 2.2 1.8 4.2 458 460 22 31.74 2,417 6,139 2005. 1/4-0.4 1.7 4.2 429 426 31.46 2,511 6,006 주 : 1) 전년동기대비, 2) 프라임레이트, 3) 가권지수

23 홍콩 성장률 ( 실질 ) 1) 제조업금리환율외환보유고소비자물가 1) 실업률수출수입경상수지생산증가율 1) ( 평균 ) 2) ( 기말 ) ( 기말 ) % % % % 억달러 억달러 억달러 % HK$/$ 억달러 0.6-4.4-1.6 5.1 1,899 2,011-112 5.125 7.7990 1,112 2.3-9.8-3.0 7.3 2,003 2,080-115 5.000 7.7990 1,119 3.3-9.2-2.6 7.9 2,237 2,322-161 5.000 7.7990 1,184 8.1 2.8-0.5 6.9 2,591 2,711 5.000 7.7990 1,236 주가 ( 기말 ) 3) 11,397 9,321 12,576 14,230. 4/4 7.1 5.0 0.2 6.6 706 714 5.000 7.7990 1,236 14,230 2005. 1/4 0.3 6.2 614 647 5.250 7.7990 13,517 주 : 1) 전년동기대비, 2) 프라임레이트, 3) 항셍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