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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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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 7 5 J 推 l 휩子 에있어서道家的첼機와 道敎的寶機 尹 ; 燦遠 * 1. 問題提起 : ( 道家그와 r 道敎 오늘날일반적으로 道家 나 道敎 라는개념은철학적안의비및종 교적인의미로써구분되어통용되는것이라하겠다. 이러한구븐은서 구적분류방식에셰련판풍우란과같은 철꽉사가들이중국의문화현상 을서양에소개할펠요성에서또는 자기둔화에대한자각의식에저발 생한환상으로보인다 1) 도가 란先奏時代老子와莊子의사상곧老莊思想벚그이후의그 러한계열의철학사상을지갱한다. 여기에는노장을바롯하여후대鍵 쯤南北朝時代의淸談 또는玄學 ) 을포함하여노장서를띤구하여철학하 는모든사람들이도함될수있다. 도가의원형으로서의노장에관한언 급은선진제자에대한사상평가를최초로시도했던司馬談의 論 ; 六家훨 답 에서찾아볼수있다. 이에의하면, 道家 즉道家者類 ) 란원래先 奏당시의용어가아니라 道 와 德 에관한형이상학적논외블하단 선진시대의일련획사상운몽을치칭한다는것이다. 처음에는道德家로 지칭되던것이뒤에약창우로道家라 볼려게되고그렇게통용되게놔 었마는것이다. 이로마루어븐다면, I 도가 란용어는선잔과사마담의 * 서울대대학원철학과박사과정 1) 풍우란은도카와도교를구푼한대표적인학자이다. 그의 { 中國哲學史 >>(1:) 8 章 ( 老子 ), 10' 옳 ( 莊子 ) 의섣명은그것을설명하고있다. 풍의이라한구분 은그이후대체로정섣로안정받고있다.

C 7 5 J 東亞文 1r 27 韓 시대사이 즉기원전 1"-'2 세기경에정립펀것우로보인다. 그라나, c 도교 란응어는사정이다르다. 도교의개냄사적차원에샤 보떤, 그것은오늘날의도교플지칭한다기 부다는編敎나 흑은佛敎를 자칭했단것으로보인다. 그것이 聖 人, )t: 王의 道를가르친다 敎 ) 휴 L 治 Á. 治 tit 의도블가루친다 는의미에서는유쿄를치칭한다. 한편 1 올바튼도로씨 가르챔을준다는의마에서도그것은블교튿지칭할수도 있디 2) C 도교 란응어가오늘날과같은꾀미로사용되기시작한것은 5 세기이푸의엘이다. 즉 鍵書 )) < 釋老志 佛徒, 佛法之部의 淸펠道敎 란표현과힘쩔願歡 ( 420'"'-'483) 의 횟夏論 속의 道敎 란용어, 그리고 그것의영향을받은 道敎義樞 )) ( 道藏 762-763 太平部諸上, 下 ) 의 용야 사용 01 그것이다. 이와같은도교란용어의다앙 : 정은역사적으로도교의 정랩 및정창과정을 - 만영하는것이기도하치만, 도교의내용이나정의의 복강성을예지하는것이기도하다. 도교의말전과정에있어서그내응은 그개념의다양성 이상오로복 깎한것이며, 돼우흔딴스럼기까지하다. 따라서, 그개념의 정의 tj: 송 l --~ 난해하다. 현재까지도도교란개념에대한온짙척정의가종교적, 샤희 학적 역사학적, 그리고사상사적인차원등여러차원에서시도되어왔 지만일관판규갱은장립되지못하고있다 3) 아러한도교의내용적 다 양성며1 그1'0] 한특정에 도는정의의난해성에도불구하고, 도교의일관된특정은존재하비추어도교흘정의활수았다. 도교의역사플서슬 함에 있어 그출말점을비체로후한말의太 zfî 道내五파米道와같은교 단화띈도교로장보있다. 더냐아가, 후대꿇讓 ; 깐의天師道 (~t 鍵 ), 휩 2) (( 鍵書 釋老志 에의하면. 교단도교의청렴자라할융통課之 (5 세기 위진남 북조 ) 의시대에는도교라는용어가불교까지도함축했틴것으로보인다. 오블날댐 佛 道三敎의볕敎는당샤道家로통용되었먼것같다. 은 史記 의 太史公自序 나 漢書 의 藝文志 에서찾아볼수있다 3) 도교의본켈적정의에대한매우다양한견해틀이있다酒井忠夫, 福井文 雅, (( 최올敎 1)) 의 道敎란우엇인가?) 란논문에도교의다양한정의플이정 리되어있다. 이점

((ì'l~ 협子 이 l 있어서道家的종잉機와풀敎的홍원機 朱이후의太一敎, 質大道敎, 全륨敎, 그리고펠明 忠孝 ) 道, C 7 7 J 正一敎로 그맥이이어지고있다. 그러나, 도교외범주에는이와같은 교단도교만 이 포항되는것만이 아니라, 다양한중국적증교현상이나종교의례, 더 불어여러형태의 민간신앙, 심지어는神 1Ü1 術, 長生術, 房中術, 鍵 } 풍術 과같은方않등도 여기에훈합되어도함된다. 따라서도교는중국인의 현세주의적인 민간신앙의다양한요소를포함하는民族宗敎플의미한다 고하겠다. 여기에서반드시 주독해야할점은도교란만간신앙의여러 요소만이 아니라반드지 노장즉도가의사장이거기에겸합된형태라는것이다. 도교의전개장다양한교파가존재하려 왔지만, 거기에 공통적으로나 타나는현상은 老子 나 莊子 서에대한지위격상및노자나장자란인 물에대한신적언지위 부여 등이다. 이점은요늘날도교경전의경대성 인 道藏 i 로부터알랴진다. 도교가도가의철학과민간산앙이결합판행태의종교라면, 도가와도 A 는} 교의관계는어떤것열까? 피상적으로만보면, 양자는상충될 1 것으로나타난다. 에 동의하지 그뎌내, 않는사람이 과거나현대에서 많다. 道家를 Phìlosophical 도교언구가들은이런관검 Taoism 으로번역 어없하려 학파를지잔하는것으로보고, 道敎플 Religious Taoism 으로변역 하여 일종의종교로간주하려는경향은곰이를반영한마. 이와같은분 뉴방식은철학과종교를구분한다는엽장에서는상당히타당한것이다. 그러나, 양자가 서로이질적인요소들로만구성되어있다고보는것은 도교의진상을정확하게 파약함에장애를가져 온다. 도가와도교간의관계가어떤것얀가를밝히는작엽은도가나도교가 ; 철학사상사상일관펀것임수있는가를해명함에중대한일이다 여기 에서는양자간의가능한논라작관계를분듀하여, 각각휘장단점을고 려해 보고자한다. 양자의논리적관계는마음과같다. 1) 同質的이다. 2) 異質的이마. 3) 混合또는折表的이다. 4) 調合的이다. 이너 1 가지

C 7 8 J 東亞文化 27 輯 가능한관계에서 2) 와 3) 은논리적으로는동일한 엽장이라고도하겠으 나, 살질적우로는 다른입장이다. 1) 의입장은傳統的道敎人듣야취해온것이다. 도교측의인물들은 도가의철학과도교의샤상이상호모순항이없이포섭관계에 있다고보 아왔다. 그런까닭에도가외철학이도쿄솜에아우런우려없이포섭펠 수있다고보았다. 그려나, 이와같은견해는염격한철학적반성을결 여한견해로보인다. 그이유는노장의철학이잡다한내용을포찬하고 았는도교속에모순없이포섭될수있고 二 l 것의중샘사상이 j 깅 /-. 01 ~I λι 다고보는데있다 도교의내용이장다내지다양하다는것은그내용 들의 l 질성을암시한다. 그러한이잘성을무시하고, 단순하게드가와 도교가동질적이라보는견해로쩌는도교라는 다양한사유구조나사상 형태의전캐과정이명확하게파악되기어렵다. J QJ 7J! 닙 ö ""'C 도교라는샤 상의시내적, 역사적발전이라는변을도외지하고있다. 2) 의 양자가이질적이라는관점은도교인이아난측의전통적인건해 이다. 이 입장에의하면, 도가와도교는서로이질적인것이며, 도교는 서로용납될수없는요소들을뒤섞어놓온것에불과한것이라한다. 또한이렇게성합된도교는전혀체계를갖지옷한마신적인것에불과 한것이라는것이다. 이러한관첩은道家플 11 頂自然의사상으로, 道敎를 혈自然의사상으로파악하는전통적견해로나타난다. 곰도교안어1 늬t.. 함펀다양한내용을자체가도가의철학과서로용냥펠수없는것이라는것이다 41 이런염장으로써는양자의이질적인맨이섣멍될수는있으나, 유사한맨또는통일한면들은셜명되기어볍다. 나아가, 도교라는독자적사유형태플부정하고, 사상의발전적인측면도도와시하게된다고하겠다 4) 현대에도 l 러한견해가상당히보안다. 徐復顆의 兩漢思想史 )), ~ 馬友 : 爾의 (( 中國함學史 l\, 勞思光의 中國哲學史 등에서는도교의천착자상이거의 취급되고있지않다. 이렌현상은곧 2) 의업잔이반영흰것이라하겠다

I\ì 흩南子 에있어서道家的횟機와遭敢的뿜機 C ì 9 J 3) 에의하면, 도가와도교가이질적임을인정하나, 도교측에서노장 사상을어느정도의플에궤맞추어원용했을뿐이라는것이다. 즉, 외 면적으로는 노장사상이 도교의전체계안에끼워맞취있긴하나, 그것 은도교측의 노장에대한 오해의결과일뿐이라는것이다. 이는겉 ξ 록 는 2) 와유사하냐, 도교가 도가와의흔합내지절충에의하여수천년 간을지속하여왔기때문에노장을배제하면도교가 충분히션명펀수 없다는점을인정한다는점에서그것과다르다 5) 그러나, ] 견해는도 가와도교가단순히야질적인것이고, 양자의결합은오해외캘과일뿐 이라고보는점에서한계를보여준다. 결국, 이러한입장으로써는도가와도교양자갚의非整合性만이인정될뿐도교라는사상의말천석전개과정이해명되기어렵다. 도교라는사상의흐름은실로매우복좌, 다단하고심지어는잡다하기까지하다. 그렇다해도그것을사상의흐릎으로간주한다면, 그속에 는일관된흐름이나유키적인연관성이있다. 사상들외흐픔은시대의 변화에따라서서로이질적이고모순되는것처렴 보인다할지라도그안 에철학적, 사상적연관이 존재한냐. 이러한관점은이질성 속의동절 성, 다양생속의동일성을적극적으로인정하는것이다. 도교라는사상 의후름은잡다하고이질적안것들의흔합인것처럼보인다해도, 내연 적 S 로는동질적연관성을갖는것들의초합일수있마. 이 글은이와같은 입장에서장다한사상들을하나의관점에서통일하 고자했던 (\/ 뚫南子 의 철학사산을중심으로하여도가와도교라는서로 5) 이런건해를대표하는것은 H. Welch, Taoism: The Parting of the Way (Boston, 1965) 의 Part IH. Chap. 1 이다. Welch 에의하연, 老子, 莊子, 성져어列子까치도후대도교에서신봉하는仙을비판하였다는첨에서도 가와도교는서로이질적인것이라간주한다. 다시말하면, 老莊이정신의 자유를강조하였다면, 遭敎의仙사상은융체로부터의해방즉不갓 E 플강 조하였다는점에서다르다고한다. 그러나 이러한말연등은외면적인것 융지적하고있을뿐이다. 내연적으로는양자간에는표현의다릎은있으나 인관된정신이았다고하겠다.

[ 8 0 J 東 j 亞文 {t 27 輯 이잘척앤것처럼보이는사싱들이결합될수있는가를논하고자한다. K 휩닫자 에는마양성의사징적통일에대한노력아엿보이고있다. \\ 펴 닫자 의 그러한 노럭은후대 도교의잡디 - 한내용들의 통합을예시하고 l.1.. /λλ 1 l 런컴에서 그사상의득장을상펴보아야하고, 아울러거기에 나타냐는도가적카L J 一E 성감 희선 U 요소와도교적요소를분석하고, 나이가그것뜰외결합 걷토하 1 보아야할것이다. n u 회남자 으 l 지우 l <<1i~ f' 합子 著述으 ; 래표자격인 j 품南王劉安 (179? ""' 122B. C.) 은前漢 (206B. C."-'25A.D.) 前期文帝 (1 80"'157 B. C.), 景帝 (1 57""14lB. C.) 武帝 (1 41 "-'87B. C.) 代에결처 살았다. 회낚왕이었던 그의 아벼치는이룹이劉長 으로 i 힘祖의 아들인동시에 惠帝 (1 95"'-'188B. C.), 文帝의동생이었다. 그 는文帝 6 年租暴不펴한행동으로封國을폴수당하고뿔에 유매중짧짖 E 한인물로알러져 았다. 이賣誼의 유안에대한봉국을 반대하는上流에 도불구하고, 文 ; 帝 16 年밤南王에봉해진安의일생도그의아버지와유 자한갤을전는다. 안옐시말년무저 1 시대에의샤는없었으나도반사건 에쉰루되어만란죄플잣고자살하거 l 판다. 이것은없孫通 ( 制훼 3 월윷 ), 훨 誼 ( 治安榮 ) 등의노랙으로中央集權化블완성해가는補家的政策에매 한짧 ij't( 의 거부내지만항의 결과로나타난것으로보언다 7) 잦과그 文存들에의하여 저숱된 회남자 는원래內書, 外書, 中鎬 의 3 書로구성되어 있었다고하나현재에는 l 켜書 21 篇 만이닫아있다 8) 6) 堆 I 휩王인짧 U:I 갖고그 - 族에관해서는 史記 卷 108 ( 堆 f 휩衝 111 列傳 몇 漢害 卷 4 4<ifH 협衝山濟北王傳 >, 그리고 漢뿔 卷 4 ( 文帝紀, 卷 5 < 景帝 紀 卷 6 < 武帝紀 등에보인다. 7) 徐復觀, (( 兩漢思 想맺 :1 11. 쫓灣, 1976. p. 196. B) 이러한샤정과劉安야라는사람의인물됩, 그리고그와武쥬 f 와의관계를 밝히고있는것은 漢書 卷 44 <ì{t 南衝山濟北王傳 이다. 堆南王安흙人好 뿔, 鼓琴,4' 풀 -t 繼狗馬힘 iil l 關, 亦欲以行 1 울껴흰 l 엠 휩百姓, 流名뿔, 招꿨資客方

((ìth 협子 )) 에있어서道家的맺機와원軟的뭔械 [ 8 1 J 高課의주석에의하면, 그것의원제는 합烈 이었다고한마. 따라서, 교 늘날그것은 混南鴻烈 이라는명칭으로불려지기도한냐. 현재와같이 회남자 로불리케펜것은劉向이후의일이다. 그것에대한최초주 석서는許煩과高諾의것이있었으나, 허선의것은실전하고고유의것 만이현존한대 9:1 회남자 는漢初에성행하던다양한착술내지사상풍조플 칩대생하 고종합하고있다는득정을보여준다. 이 I 아문에 漢書 )) < 藝文志 는이 롤중심사상이결여된것으로간주하여환家類 에귀속시키고있다. 그 러나 < 예문지 의이러한평가는그에려한부정확한 안식에서비롯편 다고하겠다 (( 회남자 는우수한文學作品일뿐아니라, 유가가한다1 의 통치이념으로자리잡기바로이전익다양한 략술풍토의면을보여주고 있다는점에서철학사상사상으로가치가콘저술이다 10) 이다한사정은 회남자 가현실걱입캉과사상작엽장을동시에표출하고았다는점에 셔밝혀진다. 이는그것이어떤자료들플근거로하여자기사상윤전 개시켜가고있는가를살펴보면보디분멍해진다. 거기에서안용 - 되 고있는문현들은 老子 와 莊子 )), 댐풍, 書 )), << 易 등을중심으로하 는橋家經典을 ~ 디. 짧을줌심으로한法家係統의典籍 陰陽五行家으 ]i 주장 (( 쩔子, 상자어는黃老의저작으료인정필수있는것과 댐民春 秋 등 - 매우다양승, 고관뱅하다. 그랭다면, 회남자 가이처럼집다하 고마양한사상들을인응내지원용하는이유내목적은이다에있는가? 아에대한당이주어진다면, 흐 1 남홍렬 이라는사상의 λ1 비척성격이나 첼학적특장이해덩될수았을것이다. 아올려그것의시패작, 철학적 특성윤밝하키와히 } 서는그갓플연구하 : 온학자들의지균까 Ä] 의이히 1 망 術之士數千人, 作첨 J 쳐밥二十一篇 外書甚꿨, 又有다 l 篇八융늠神 1'1 黃百之 術 亦二十餘萬줍. it 돼 ; 方好 헬文初安入빼, 敵所 ff 內휩, 힘 f 出, J:: 愛秘 之 " 9) (<: 附書 總籍志 10) 徐復觀 (( 兩 i 헛思 씬 햇 ::;) ll, pp.185-7.

( 8 2 J 東亞文化 27 單 식이나평가방식을종합하여논의해보는작업이요쿠된다고하겠다. 1. 기존의평가 회닫자 를중심사장이결여완잡가적인것으로분류했던 漢 L. 書 첼 文志 의평가방식은지금까지도염향을미치고있는것우후부인다. 이 려한경향은잔동주의적엽장에서있는학자들의태도에서나타내고 있다 (( 회남자 에패한기존의이해땅식은그것이다양한각종의사상을 켈충하였 을뿐, 어떤이롭척체계냐사장적체계를갖추고있지못하다 는것이다. 이픽한견해를취하는학자들로는 - 사상사서술의키븐엽장 을서로달리하긴하지만휩文蘭, 候外盧, 網友蘭, 勞思光등을꼼을 수있다 11) 이틀중勞思光은그의 中國哲學史 )) ( 二 ) 에서다유과같은 요지로서 펴남자 를평가하고있다. 한대의지식인들은기폰척으로孔 굶의븐뜻벚老莊의精義를깨닫지못하고, 老子의形上觀念과韓非 이후익 黃老之術 을뒤섞어이해하였다. 따라서, 漢代人이이해하는도 가의설은원래의것이아넌흔잡된것이다. 이런사정은도가의경우 만이이니라, 關家, p. 念陽家, 뿔家 名家, 送家등획경우에도동일하다. 한다 1 얀플은陰陽升 j 名의설과혼합된, 곧雜家化펀道家휘윈형인것우 로왜곡시켜보았다. 이런관점의디 } 표가곧 많南鴻烈 이다. (( 희난자 에나타내는道의관념은도기 - 자체의것이냐, 그이와에는장다한관 핑들의흔합얼뿐老莊의質象플보여주지못한마 12) 이런관정은분명선진도가의본래맨득과한대도가 ( 곧黃老풍 ) 플 선맹하게구분지어사상의진상올밥히고자하는노꽉에서성립된것이 라하겠다하지만, 이러한노럭은철학사냐사상사의탐구에저쓸모없 11) 품의 中國通史 ))C=), 候의 中國思 想史 )) ( 二 ), 鴻의 中國哲學史 jì( 下 ), : 챙 의 中國哲學史 第二卷둥에서의 회남자 에대한펑가가그것이다. 이들 중풍 - 은후일대륙샤대에그려한입장을변경시컨다. 12) 勞思光, (( 中國哲學史 ))( 二 ), 香港, 1971. pp.106-8. 勞는 Q 史記 H 太史公自序 중司馬談의 論六家쩔릅 역시이려한양상올반영하는것이려주갱 한다.

(()t 南子 에있어서道家的뿔機와遺敎的異機 ( 8 3 J 는공수표에그철우러가있다. 그이유는현질적연구의차원에서선 진시대원래의도가와한대의도가을 명확하게구분할수없다는점에 있다. 그러나, 보다더중요한이유는勞의이와같은입장이사상사또 는철학사상관념이나사상의전개가시대적으로 고랩되어발생한다는 점을전제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는점어있다. 이런입장에선다면, 사상서의자구해석이나문맥의해석에그쳐 B] 라고, 사상이나철학의전개, 말전이라는立場에서파악할수없게될것이다. (( 회담자 에대하여 失륨之道家 "13) 라펑하는勞의관점은철학, 사상들간의유기적연관성을배제하고있는것이다. 이와는달리, (( 회냥자 의사상에의마을부여하고, 사상간의유기적 1연관성에입각하여평가하는엽장은中共의철학사가들이다. 잘알려져있듯그들의철학사서숭의기본도식은哲學의歷史란 ~ 옮物論과唯心論간의對立, 경 ;l좁의역사이며, 유물본에외한유심흔의극복과정이라는 것이다. 희남자 의사상역시이러한관점에서평가되고 았음은말할 나위없다. 任繼愈에의하면, (( 회남자 는정치척으로는한무제당시의 중앙칩권세력과지방세력간의모순을반영한다는것이다. 철학세계관상 으로는, 유심주의척, 神秘王義的몇素가척지않음에도불구하고유불 주의가주류를이루고있다고본다 14) 기본적으로 회담자 는 天道와 A 事의규율을파악하여, 통일제국의창구한통치를 보장하기위한완 전한이폼, 학설을제공하기위한것 " 15) 이다. 이에대한증거로서 훨 略 에자칭 劉 F: 之書 "2-}- 한사실과유교가국가통치이념으로정착되기 13) 勞思光, (( 中國哲學띤 ( 二 ). p. l13. 14) 任繼愈 主編, (( 中國哲學史 )) ( 第二冊 ), 北京, 1963 (1 979 년판 ). p.48. 이보 다자세하게 회남자 의사상을논의하고있는것은 中國哲學發展史 ;,)(- 先 奏篇 - 1985) 이다. 그리나, 그근본취지는동얼하다. 이려한관점은候外 盧를체외한많은사람플에의해채택되고있다. 예플들면, 北京大編의 中國暫學史資料簡編 :) (::11:: 京, 1973) 의 회남자 에대한해살이나풍우란의 中國哲學史新編 第三冊 (1 984 年修訂本 ) 은 ff: 과등일한방식으로 회남자 블소개하고평가하고있다. 15) 任繼愈主編, (( 中國뺨學發展史 )) - 奉漢篇 -, 北京, 1985. p.247.

C 8 4 J 東亞文化 27 짧 이전武帝 J!1l 位 2 年劉安이 王에게 회닫지 -)) 플敵뭘하었고, 당시 王과 - 安의관계는아직어그려지지 않았다는사실을들고있다. 이런까닭에 펙남 의 성격은 보수와진보의양면성을 지니고 한편으로는 유불 주의와유심주의가공존하냐, 유물주의가주듀플 1 루는 E 것으로간 주된다. 任은또한 1j 최낚자 의유물롭적관점은노자에셔연원하여힌 - 바플중 간지점으로하여전케된것으로평가하기도한다. 이리한엽칭에서철 학사블기술한다띤, 칠략사나사상사전체가일옥요엄하게란혀질수았 을것이다. 바 ::z;r... 어 말하면, 사상들의흐름이유기적으로떤관성있게명 백하게밝혀질수았다. 아울러시버마다내다나는사상의변화역시쉰 사라젤명될수있다. 그려내, 문제는 그라한입장에서 파악된철학사 상사가얼마내도콸작얼 수있느냐 하는데있다. 任繼愈자신도이점 을염두에 두고있는것같다. 義哲學思想 ] 이란 /\]] 목에 번호블붙여 그의철학사중 [ (( 람 F 륨鴻烈 中的 n 佳物主 x T 셔 기-E 달고았는바, 그내정은 ti 감南 g 당烈 의 내용은비교적장다하다. 이객은다만어떤펀들에대 한소개 벚해적만을할뿐이다. 춰닫 11 전부를언급하는것은이니다 " 17) 라는것이다. 바로이라한사싣은任이 펙남자 의사상을평가함에 았 어야떤한계를보여주고있음음의터한다. 즉, 唯物論對唯心論이란 도직에비추어 희난자 를해석한마띤, 그것의사상전체의잔상이충분 히밝랙지지않는다는갓이다. 그것의내용은후매에전개띄었 딘도교 의 내용만큼복장하고 ; 잡다하며다양한것이다. 따라서, 이띤단열한 16) 任繼 1 월主챔, I( 中텔 i 힘 學핏 ;i 第二 ) 맘. p.48. 任보다안산찾까 j 효의염정 은 호l 남자 ))j블先菜훤家 1I 佳心主義의전통작인관점을겨1 승한 ;;1 느프운브고 노친에대한비판 1 똑같이 (\ 희념자 에도적용펠수있다는브다강략한압깐 l 다. t쫓外짧 양재챔갚낌 ), I( 中패哲學 ;) (J 二 ) ( 일펠서각, 1988) 참조. 이것은候外盧보編의 ( 中國멈 想 週史 ( 第二쌍 );ì ( 北京,.1 957) 가그저본이다. 야기에저, 1 王과 { 갖가서로다른관점에서 회낚자 플평가펙는이유 71 무엇인가는 1 글의목킥 l 외의것인까닭에생럭한다. 17) 任의 中國哲學핏 第二冊. p.48

J 佳 F 힘予 에있어서道家的횟機와道敎따찢機 [ 8 5 J 도식에의거하여그사상융해명하러한다면, 아전인수에빠질우러가 농후하다고할것이다. 앞의두관점과는전혀마른경향을취하는 샤람들은徐復觀이나金 씁治이다. 아들은 회난자 의 사상을 척극작이고긍정적임입장에서 석하고해명한다 18) 또이들은 어느 정도힘둡재접은보여주냐보다객 관적언엽장에서평가하라는태도플보여주고, 아울러그것의철학사상 사상의역할및그사유구조를체계적으로히1 팽하고자한다. 金갑治의 兩漢思想史갱주究 중 ( 때,~ 힘子 에관한연구는그퍼한노력을보여주는펙키적인것이라하겠다 19) 그외연구는그이후의알븐적인 회담자 연구경향에크게영향을마친것드로보여진다 20) 그러나, 이들의경우 회남자 자체에대한연구는상당할정도로진걱시컸지만 (( 회담자 의 도교적계기, 곧후대도교와의연관청은충분히밝히지는뭇한것으료 보인다. 2. í( 進南子 으 j 기본입장 회남자 에서왜다양한여랴사상들이인용, 한해명은앞에서어느정도밝혀졌다고하겠다 원용되고있느냐에매 그러나, 사상작인먼 1 에서그것의기본적인입창은밥혀져 >>. 71 / 1 않다. 이마말한바와같이, 희 1 남자 는 21 篇으로주정되어있다. 그중마지막 훤略 篇은장다한 것처럼보이는잎에나오는 20 챔全탬을관통하는힘장을정리한總論에 18) <: 회닫자 의사상을긍정적으로파악한는학자로는梁필양超, 떼週등 1 있다. 梁은 회남자 플 漢人著述의第 流, 兩漢道家의淵府 " (<( 中國近三百年 學術史 )) ) 다 i 영하고, ; U] 는 道家의大없 "( (( 堆볍드 E 書 ))) 이라평하고있다. 19) 徐復觀의경우체계적인구라는면에서는金용治의그것에미치지못하는 것같다. 그의연구는상세하긴하지만, 엠관성이라는면에서는부족한갓 같다. 20) 板野長八, 森三樹三돼s, titrlr 春樹, 本田濟, 福永光司등의블은이라한경 향을반영하는것으로보인다. 이 중 氣@ 思想 에았는 i둡永의 연구는 氣뽕 想의전개라는측턴뿐만아니라한펀으로는 회남자 의도교적요소 블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휴기한만하다.

[ 8 6 J 東亞文化 27 輯 혜당하는것이다 < 요략 의내용을충분히파악하벤, 전채외기봄입칭 과사상이밝혀진다고하겠다. 대저書論을지은것은道德을다스려잡고, 人事룹바르게하며, 위로하 늘을상고하며, 아래로땅을헤아려, 여러이치에적중하여동하기위함이다 그러므로, 道를당하면서事블말화지않즈 L 띤세상과더붙어평沈함 l 없 먹. 事플말하면서 i 홉플말하지않으면변화와더불어游息 함이 없게된다 21 J 의인용문은 요략 의첫머리글아다. 띠기에서저자가의도하는바 는 道 와 事 의合 이다. 道 란곧老莊的道이다 22) 그런한, 道 는우주꾀원리즉우주와안생의진리를뜻한다. 한편事란도에근거 하는자연과인생의여러현상들, 바꾸어말하면, 헬살세계에서의각양 각색의사태들을지칭한다고하겠다. 그렇다면, < 요략 의잉진 - 은우주 적원리의정신과천변만화하는 일상적세계양자에똥등한비중을두 어강조하는것이라하겠다. 다시말하맨, 양자를체계적통일적으로밝 히고, 냐아가거키에응하는안깐의일상적자세블강조한다. 여기에서 언곱판道가노장적인것임은 요략 만이 아내라 회남자 선핀에서드 러나고있다 23) 잎 - 의언용문다읍에샤술되는 요략 의글은그러한임장을산병하게 밝히고았다. 그내용은 회남자 전체펀들의순서가체계나조려가 21) ~: 堆南子 要略 솟 í'ffi 홉書論者所以紀網道德趣繹人事上考 Z 天下짧之地 며通諸理... 故듬道而不言事맨無以與世浮沈, 言事而不픔道則無以與化游 털 " 22) 高護序目의 其冒近老子淡퍼無옳路虛守靜出入道經... ~ 其義려著其文也 숱홉物事之類無所不폐 然其大較歸之子道 " 란말은이천을씨사한것이다. 23) 대부분의학자플이이전에대허서는 l 견을보이지않는다. 특히, 金참治 는예기에서의 老뽑 은단시성랭하던노장사상이아님을푼명히지적한 다. 그는노자와잔자플경합하여노징이란용어를사용한컷은 회남자 } 가최초이고, 또한 \( 노자 ) 와 장자 사가도처에서엔용띄고있다는정을 그증거로플고있다. 따라서, 그것을老莊折東의최초싣려 1 라고그는단 정한다. (< 奏漢思想 짧究 :ì p.431. 徐復觀역시이점에대해서는동힐한입장을취한다. (( 兩漢思想 史 第二卷, p.185.

í;l 옮南子 에있어서 道家的횟機와道敎的쫓機 [ 8 ì J -있음융밝혀는것이다. 福永光司에의하면, 그순서는老子的道의構造에입각한것이라한다- 즉老子의 道生 -- -- 生二二生三三生萬物 ( (( 老子 ) 42 章 ) 의 道 一 二 三 萬物 의구조가 회남자 전체의구조라는것이다. 그구조플개괄하면다음과같다. < 原道닮JI) 은道롤, 救홉닮 11) 은 一 을, 天地의존재방식을설명하는 天文넓 11>, < 地形닮I!>, 時則닮 [) 은 二 을, 공. 人 관계블말하는 覺훗닮 11), < 精神닮 I[) 과 人事 에관하여언급하는 本經訓 ), 그리고帝王의支配技術을서술하는 主 1:Itr 訓 [) 등은 ; 三 을, 끝 즈로인간사회의존재방직으로언어와역사적 수성에거초하여특수와보펀의 문제플다루는 齊낌힘 I[) 과그뒤의 11 역시 암에서 말 한道와事라는구도에귀일한다. 다은한펀으로, 회남자 는각종의백과사전적성격을갖는다 - 이라한 성격은각각의펀을이여러다른사상들의색조을다양하게드러내고있 다는정에서찾을수있다. 도닥과정치문제를중심으로유가작성향을 보이는 慘稱힘 I[), (11 업務넓 11 >, < 泰族뢰!I), 道法折表的언 主術닮 11> 등, 二 L 寫은萬物을섣명한다는것이마 24) 이와같은션명방식라고, 뿔家, 農家, 쩨f 數家, FC 家, 小說家등의발연이곳곳에서말견딘다. 이처럼사상을의무질서한난립처험보이기까지하는현장은긍극구상적무로도와샤의구도를만영하는것이라하겠다. 그것은책외 에있어서만이아니라, 궁극적으로는다양한사장들을 道 의 입장에 서 포용하고자하는의도를보여주는것이라하겠다. 결국, (( 회남자 의道 - 事構造는근원적道의입장에서현싱적 모순대 랩을포용하는근커카된다 그것은곧잡대하고다양한 [ 事 블道얀에 셔 포콸하고자하는것이다 이는 老子의道와 莊子의道플절충하고 異派의사상들을포옹하고 통일하는 입장이다 25) < 요략 의표현에의 하면, 道는 天地 Z 理 이고, 事는 人間之事, 帝王之道 라고달리닫조 24) 이 野澤精 - 外, {( 氣 (f) 思 想 ), pp.133-146. 25) 金용治, (( 奏漢思想史 liff 究 )), p.504.

C 8 8 J 東亞文化 27 輯해지키도한다 26) 여기에서 1 道와事는相 lwákj이박, 그러한구조안에서다양성의통일즉 老莊的統一 1 이루어지게된다고하겠다. 다음강에서는, 우션이상과같은기본척임장이 화 1냥자 씨서어떻게게쉰개되고았는지블그핵심적인천학사상을중샘으로살펴보고, 아울러그것의중섬사상을고참하고자한다. ]1[. 宇富와人間어 i 관한해명 1. 自然觀 (0미南子 에나타나는자연관의특정은宇냄 生成論的思 'Iií와氣의思챔 이다. 이는漢代思想의분휘끼를반영하는것인통시에, 후대의道敎的담然觀에강럭한영향을끼쳤다. 중국전통철학에서와마찬가지르, 회남자 에서자연관혹은우주론을득정치우는개댐은道이다. 먼저道의성격을규정하는발연은주로 原道힘 11> 에보언다. 대저遭란하늪을덮고땅을섣으며, 사방을넓히벼, 八極 ( 괄밤 ) 융벨벼, 그높음은다다플수없 o 며, 그갚음은헤아리기어럽다산은그것 ( 즘, 週 ) 으로써높꺼1 뇌고, 연옷은그것으로써깊케되며, 걷송은그것으로써달리며, 새는그것 로써달머, 해와달은그것으로썩밝게되고, 星辰은그것으로셰운행하며, 기린은그것으로써느니벼, 봉황은그것으료써비상하게된다 "27\ 이로보면, 道는 l뽑띈을초월하여만물을성갑시키는근본원인이며, 무한의존재이다. 道는사불의운동과변화의원천이자근커이며, 만물을생정하나소유하치않고, 像음이루어내지만주재하치않는 " 28) 우주의원초상태로서 덤然而然 의과정을통해스스로天地萬物을생성하 26) < 몇略 天벼之펼究것, 人댐之事接훗, 帝王之道 { 때훗 " 란 : 긴젤에처원용약 녔음. 27) 夫협者覆天폈地 } 체四方析八極高不可際深不可測... 111 以之高써以之深 默以之走鳥!;J 之飛日月以之朋星辰以之行 1 觀以之游鳳以之翊 " 28) 솟太上之道生萬物而不有成化像而不宰 "( 原道즙 f[)

港南子 )i 에있어서道家的월機와펠數的햇機 ( 8 9 J 는 "29) 촌재이기도하다. 이점에서 (( 회담자 의道는老子의道觀念과발접한관계플갖는것 A로만물을성립시키고결속시키는 통일적존 재 "30) 라하겠다. 道는無이지만有플산출한다 ~~ 호 } 남자 는여기에단계적우주생성돈의관점과氣의사상을걷합시킨다. (( 회냥자 어서우주생성외단계는우한하고형태없는太始로부터출발한다. 太始에서道즉虛需이냐오고, 虛電에서字힘가나오며, 우주는또한氣 ( 츄 :rc 氣 ) 블생성한다. 氣는天 地 - 陰陽을, 陰陽은四時플, 四時는萬物을성성한다 31) 우주생성흔과아울러, 생명을채워주는 充滿흑은充값시키는 ) 氣로써 道一二 三 萬物 의과정을통해이세계가형성된다는 (\ 회담자 의氣擁 ; 융 : 은漢 f-1;; 的風湖를반영하는새로운것으로서자연관에있어서새로운측띤을보여주는것이라하겠다 32) 2. 人間論 氣의사상과우주생성폰을특정으로하는 회낚자 의자연관은그뎌로 인간을설명하는데적용흰다. 우선, (( 회닫자 는자연과인간, 바구어말 하면자연적인것과인위작안것, 전통적중국철학의용어로말하띤, 天 과 人 의관계플짧子, 莊子와유사한관점에서섣정함오로써인 간에관한논의를지작한다. "01 른바天이란순수하고소박하려, 질박하고정직하며, 밝고환하고, 이초 부터잡된것과뒤섞여본척이 없다. 이른바天이란라이플보여주고꾀를부 리며, 구부 c:~ 침이있고교묘하며거짓되고속임이었는것으로 ~ A-H 상사람들을 29) 任繼愈主編, ~: 中國哲學發展벚 )). p.254. 30) 金감治, (( 兩漢思 想史 )). p.492. 31) < 天文訓 天慶未形팬돼짧餐 i 同洞編銀故日大昭 ( 始 ). 道始千虛節虛짧生 宇옮득 Ff 칩生氣氣有漢 m. 淸陽者홉흉廳而옳天重獨者癡얘뽑而寫地, 淸妙之合專 易, 重 뽑之擬週雖, 故天先成而地後定. 天地之興精월陰, 陽陰陽之專精옳四 빠, 四時之散精옳萬物 :32) 福永光司, (( 氣 @ 思想 ;). p.165. 중공천학사에서는이것흘무신폰적또는유 불론척사상으로간주한다.

[ 9 0 J 東亞文化 27 輯 우리려보고끔어보아세속과교류하는것이다. 그러므로! 소가딴픔이갈라 자있고뿔을달고, 말이감기를달고말팝을온전히하고있는갓은꿋 ( 자연 걱인것 ) 이며, 말업에재칼을풀라고소의코를뚫는것은人 ( 인우 걱안것 ) 이 다 33 이끌의내응은 A 으로써天을달살하지말고, 故로서命을말살하 지말라 ~ 34 ì 는莊子의밸언과홉사하다. 즉, 天이란순수두좌의자떤그 대료의상태를뜻하고, 人이란현질의생활을 영위허가는人間외쩌 ] 的 f'f 寫블의미한다고하겠다. 따라서, 인간은 天과人의구렬에밝아야하고, 治와형L의근본에통해야한다. 天이하는바는짧數펠木이고, / 이하는바는禮節과法度이다 35) 더나아가 <{ 회남자 는天의입장에충잘하고人의입장에서맛약날것을강조한다. 天에파트는것은道와함까 1 노니는것이며, 人에따르는것은세속파교류 하는것아다. 그뎌므로, 정안은 A 으로써天을흐리게하지않고 ( 不以人情天 ) 욕망으로써情을흔란시커지않으며, 꾀하지않고도마땅하며, 한하치않고도 믿음이있으며, 사려함이없어도얻게되며, 행하지않고도이푼다 86) 성얀윤天플본받고, 세속에구애되지않으며, 人에꾀암이없다 37ì 這에응딸한자는人으로써天을마규지않는다. 밖으로는物과조파하고, 안으로는그 j좁을앓지않는다 381 이상에서, 회담자 가강조하는 不以人易天 " 不以人濟굿 외입장 33) < 原풀릅 II!) 所謂天者純棒樓素質直晧白未始有與舞않者也. 所謂人者 밟필 智故 l 띤巧 1 혈듭 F 所以 f 免 M 於世人而與깜交者 -1ft. 故牛破 j 廳而載角馬被髮미 5 죠는 ι 련者天 -te. 絡馬之口穿牛之흉흉者人也 " 34) I~ 莊子 1,1 < 秋水 篇, 不以 A 滅天以故誠命 35) 泰族훔 11) 凡學者能明於天 A 之分通於治亂之本... 可謂知略옷. 天之所탱않 톨 k 草木. 人之所폈禮節制度構而 f 홉宮室힘 j 而첨돼 - 與是也 " 이글은 { 옮子 l' 天論篇 과유사하다. 36) 源天者與道游者也. 隨人者與 % 交者也 故聖人不以人階天不以젠亂情不등윷 건當끼 ; 言而得不협而成.. 37) < 精神칩 [!) 是故法天順情不抱於낌不諸於人.. 38) < 原, 홈듭 ][1) 故達於道者不以人易天外與物化而內不失其情 "

(( ì 흩南子 에있어서遭家的찢機와 j 롤敎的쫓機 C 9 1 J 은莊子的인 不以人澈天 의입장을 상당히랜영하고있음을알수았 다. 즉 회남자 는莊子的인天人合 --을그켈학의공극목적무로삼고있다고하겠마. 그러나, 회낚자 는이와같은장자적엽장에만머플지않고, 한결음더나아가그러한압장과세속적엽장의결합을도모한다. 天 챙하는바촌알고, A 야하는 J} 플알면, ( 그권사람에게는 ) 세상을맡길수았다. 天은암지만人윤암지뭇하면, ( 그런사랑은 ) 世낌과교류할수없고, A은알지만天윤알지못하연, ( 그쉰사람은 ) 道와더불어노닐수없 다 391 이런관점은 原道힘 11> 의 領天子, 隨人者 라는발언, 그리고 泰族 뢰 I[) 의 天之所寫, 人之所寫 라는말언과그맥플같이한마. 징자의 입장이天의절대적입장을절대선호한다띤 (( 페南子 는 가지로天을우위에두건하지만人의입장을절대적으로 장자와마찬 배제하고았 치는않다. 오히려天과人의입장을가치적으로동등한차원에서파악 하고차하는경향을강하게보여준다. 그것은 不以人網天 " 不以人易 天 이라는말언에서분영해진다. 道의엽장을강촉하는까닭에事의필연성을설명하고, 自然을존중하는까닭에作寫의중요성을강조하는? 회담자 의득징은 自然 과 A 事, 天과 A 즉, < 몇略 의표현을사용하면, 道와事 ) 외결합을목표로하는독특한철학적입징으로밥전한다. 이것은노장작임장에서다양성의통엘을구하는시대적요청에의하여말전된것이라하겠다 40) 희냥차 에서인간존재에관한본격적언논의는 氣 에인각한人間과動物과의차이점을밝힘으로써시작한다. 二神이있어뒤섞여생겨냐고天地플경영하였다. 이에 I 갈어겨서 철파陽 39)(A 間힘 ii> 知天之所鳥知人之所行則有以任於世찾. 知天而不知人 Jl.lJ 無 以 與 ( 심交. 知 A 而不知天則無以與道游 " 40) 金갑治, (( 奏漢思想史 m: 究 :J p, 516,

( 9 2 J 東료 E 文化 27 輯 이뇌고, 나뉘어져八極이되고, 剛과좋가서로생성되거, 이에만판이힘제룹- 갖추고, 장스러운氣 ( 煩氣 ) 는밸태 ( 곧, 갇승 ) 가되고, 커끗한氣 ( 精氣 ) 는사람이되었다. 그마므로, 정신은天이가지는것이고, 신체는땅이가지논것 이다 "!,.l) 이것은인간과동물이氣에서생성되지만, 그것은동질의氣기아난 켈척으로다른氣에획하여생성된다는입장이다. <( 희냥자 는老子的生 밟論의엽장을견치하나, 거기에氣에의한쾌석을가미한다. 이려딴 견해는연간과샤물은자연의알부이지만 1 언간은열종의小字태 와같 다는사유방식을표출하는것이다. 티라가퉁근것은하늘을본뜻갓이고, 받아요난것은딴을본뜬것이다. 천에는四時, 五行, 1L 解, 三百六十六日이있고, 샤람에케도또한四支, 五職? 九織, 九鏡三百六十六節이있다. 天에風 i' 더. 寒. 철가있고 사람에케또한取. 與. 喜. 愁 7} 있다 42) 이 ~j 한사고방삭은天과人즉自然과人間야구조상으로같고, 인 간은자연의구조를도방한것이라는사고를보여준다. 이는漢代의天 人相感說또는物類相感說의영향응크게받고있는것으로브인다. 그 램다면, 정치에서생겨나고자연의구조를본뜬연간의구조는구체 적으로어떤것인가. 形과神, 氣志는각각 -r 1:1"!-: 양한바에처하여天地가하는바에약은다. 매저形이란생명이거주하는칩이요, 氣란생명을충실케하는것이티 神이란생명을주재하는것시다. 하나라도위치를상실하면, 셋은손상띈다. 그려므료성인은사랑플로하여금그지뷔에거처하케하고, 그직분을지까께하여서 41) < 精神訓 有二神混生뻔 天營地於是乃別옳홉陽離寫八훤剛柔相 / 행萬物 乃形煩氣寫蟲精氣월 /.;li!:: 故精神者天之有也, 而骨홈쳤者地之有也 " 42) < 精神힘 H> 頭之합也象天足之方也象地. 天有四時五行九解三百六十六節人 꺼 ; 有四支五職九짧三百六十六節. 天有風 f 펴寒暑, 人亦有 1& 與喜愁 " 이터한 사유방식은 태양의 등 ílf), 수가 10 개이므로안간의태어난이 10 달경린다. ( 짧形 1 년의날수가 360 힐이므로인체에 360 바디가있다. ( 精해訓 ) 는말 플에서보다확섣하케나타난다.

((ì#. 南子 에있어서道家的횟機와遭敎的훌機 C 9 3 J 로간섭함이 없게한다 '3> 인간은形. 氣. 神의셋으로구성된다. 氣가연간을형성케해주는것 이라븐다연, 인간은결국形과神이라는二元的구초를갖는다고하겠 다. 정신이란天으로부터받은것이고, 행체란地얘서품수받는다 "44) 그렇다면, 形은곧形體로서인깐의신체플, 神은인간의정신을의며 한다. 인간의정신은靜즉無欲의특징을갖는다 " 사람이태어나면서 靜한것은天의性이다 "451 그러나, 신체는好와 1 曾의주체이다. 강응 하여뒤에발동하는것은性의容이다. 物이대다라서知가응하는것 은知위 t 괄동이다. 知가物과접촉하여好와 曾이생긴다. 好 f 曾이얼어 나고知가밖에서꾀이면자기에게되돌아갈수없고天理가멸하게된 마, 인간의形 - 神二元的구조는神이天地自然외 無寫無欲의상태라 면, 形은욕망의말동, 감정의말로라는형태로나타낸다. 이것은곧 회남자 } 의 形神二元論 " 46) 적얀사고를반영하는것이라하겠다. 形과神이이원적존재라연, 양자의관계는어떠한가? 神은形보 다귀하다. 그라무로, 산이주재하면형이따르고, 형이이기면신은궁 색하게판다 " 47) 神은원래허정무위하고形보다가치적 o 로우월하다. 따라서, 형으로써신을주재하는 以形制神 ) 것이아니라, 신으로써형을주재하는 以神制形 ) 養神] 이강조된마. 회남자 에서養生은내적 정신적관념의세계를강조하고아울러현실적처써1 술과도결합된다. 天下의요체는저것에있는것이아니라나에게았으며, 다른사람에게있 43) < 原道릅 111) 形神氣志各居其宜以隨天地之所옳. 夫形者 ti= 之舍也. 氣者生之 充也神者生之힘 j 也. 失位則三者陽쫓. 是故聖 A 使人各處其位守其戰而 不得相千也 " 44) < 精神訓 夫精神者所풋주天也.7& 體者所票크二地 i:!!." 45) < 原道訓 A 生而靜天之性也. 感而後動性之容也. 物至而知應知之動也. 知與物接而好 f 曾生윷. 好 曾成形而知諸於外, 不能反己而天理減훗 " 46) 任繼愁 (( 中國哲學發展史 )). p.272. 47) < 끓言넓 JI> 神賢子形也. 故神댐 J 則形從形勝則神究. ( 總明彈用必反諸神謂之太땐 ). "

( 9 4 J 東亞文化 27 輯 는것이아니라나의봄에있다. 신이얻어지면 ( 身得 ), 만불이갖추어친다 ~.~'-' 術의論에투천하연, 태룡欲 好 曾은외적인것이되다. 그러므로, 기쁨도없게 되고 졸거움도없게뇌역, 고몽도없게된다. 만플은玄 힘이된다. 뺑 ) 身得이란스스로얻읍 ( 自得 ), 픔을온전하게함 즉 } 全身 ) L로써道와하냐가되는것을말한다. 心術之論이란곧인간의감정이니- 팍망을제거하여, 선악의분벨이냐시비판단이내생사를초월하는것을강조한것이다. 靜漢 굵續은性을가르는이유이고, 和 兪虛無는德윤기르는이유이다. 밖 l. 안을흐르게하지않으면, 뾰은그마병함을엠는다 RE 1 g 의상태흘깨뜨라 지 않으면, 덕은미 - 른지위에거처한다. 生을기름으로싹세상을가벼히여기 고덕을감싸안고해플다하연, 가히道를처 1 득했다고말할수있다 4[1} 몽을다스럼에있어, 최상의것은神을기프는것아고, 그다융은形을 7l 르는것이다神이밝고志가병이하고百節 ] 모두평안한것이性을거르 는열의돈본이다. 피부플살지게하고 배와장융채우며, R 홉欲을받드는것 은性을기르는벨의말단이다 50) 이것은장자의영향을받는 11; 회남자 의일면을보여주는것 o 로보인다, 여기에세는, 대체로養形즉養身부다養神이강조된다는점을분명히보여주고있다. 회남자 의양생론은 정신아안으로는신체 즉形嚴 ) 를지키고밖으로나가지않는다. C< 精神칩닮訓 11> ), i평겹이하고 F 百감節 이1 모두도평챔안한것이양생의근븐이다. C< 泰族듭JI[) ) 그러 고욕땅을적게하고정을억누른다 ( 흉欲柳情 : < 原道닮 ll, f 떻莫칩 f[>) 는 j 뿜 心흉欲의養生論으로요약될수있다. 안깐정신외본돼상태블虛靜 ~ 딴 48) < 原道訓 天下之휠 7ft 드於彼 ëffi 左於我 :r::te 於人而경 E 於身. 身得則萬物 { 펴 쫓. 微於心術之論 jl,1j ~ 홉欲 l 댄볍外윷. 是 i 양無所喜而無所縣無所樂며無所苦 萬物玄同也 " 49) < 鳳합訓 靜漢活灣 ~ 所以홉 J 生也. 죄11 兪虛無所以養德也. 外不 } 봅맨 ] 則性得 其宜.1 生不動和則德安췄 ;W:. 養生以輕世抱德而終年可謂能體道젖 " 50) < 泰族訓 1> 治身太上養神其次養形神淸志平百節皆寧養性之本 t!1. ft 巴 lljl I 휩充陽隨 f 共 R 흘欲養 f 캘之末 -m. "

((Iif' 南子 에 있에서道家的짧機와道敎的쫓機 C 9 5 J 欲으로규정했던한, 이것은필연적인귀결이라할수있다. 그러냐, 養性이養形보다가치적으로우원한것으로 간주하였다고 해서養形또는養身의가치를전적으로 배재하는것은아니다. (~ 회닫 자 는 쾌락주의나향락주의를배척한다. 그터나, 양신이아닌양행의 지위는현실적인간의구체적인방볍이며, 차션책 o 로간주된다. 이 첨 은인용문에서확언할수있는것이다. 3. ( 무위 j 에대한새로운판점 회남자 사상의기본업장인 道 와 事 곧자연과인사의조화내지 합일이라는구조는시대척여건을반영하는것아카도하나, 사상적 S 로 는마양한사상틀과노장사상의통일, 현섣척드로는 이쌍과헌싣의합 잎이라는이중적구도를표현하고있다. 이다한엽장은 無寫 에 대한 해석에서드러난다. 원래무위란엔간의행위방식으로서자연과완천히 합치하는행위, 자떤의움직임에순응하는無혔自然, 無薦因館의의바 로파악된다. 엽연하여생각함이없고닫엔히사려함이없다. 굿을던개로섣고. 레로삼느며, 四時플말로삼고, 陰陽플바부로삼으며, 구릎을타고 땅을수 雲氣씀 밟으며, 造化者와더불어한꺼 ] 한다 "51 } 그러드로, 성인은얀오로그근본을닦고밖으로그말단을꾸미지않으며, 그정선을지키고, 지얘와까닭음막아버린다. 막연히우뷔하여도하지않음아없다. 담연히다스리자않음이없다. 이븐바無월란物효다앞서서학지않는것이다. 無不협란物에짜라서행위하는것 l 다. 이른파無治란스스로그라한것을.. il꾸지않는갓이다. 이른바無不治란物에따라시서로그러한 것이다 "52) 51) < 原道닮 /1) 活然無事탤然無댄以天생蓋以地첩與四時행훤陰陽셈牌 5 용릎즘 j 쫓좁與造化者久 " 52) < 原道訓 i 밟뿔人內修其本而不外節其末保其精神 j 훨其홉故., 송然無첨而無 不 f 옳也. 灌然無 i 台而無不治也. 所謂無寫者거 先物협 m. 所듭랩無不 f 홉者因物 之所 f 홉 m. 所謂無治者不易 g 然也. 所웠無不治者因物之相然 1ß."

C 9 (ì ) 東亞文化 27 輯 無寫에내한이런해석은老子의 無寫 jj' 디無不寫 를계송하는것으로 브인다 - 그러나, 회남자 는여기에그치지않고한결음티나아간다... 나는그렇케생각하지않는다. 내가말하는무위란사사로푼뜻이공적 인道에끼어을지돗하게하고, 기호나욕망으로써바른術을왜곡시까지않게하는것이며, 이치에따라일올수행하고. 바탕에따라권세풍세우고, 자연의세를미루어쁘아왜곡펀이유를허용치않는것이다 5J) 여인용문의앞에서는神農, 옳, 짧, 禹, 傷五聖의예를플어그들 이문차칙의미그대로의무위가아닌사지블움직이고사려하는 無寫 의대표걱실려 } 염을입증하고있다. 이런내용은무위플강조한다는점 에서는노자의무위와다름이없우,-+, 그것이도괄하는맴위를보다넓 혀道에어긋나지않는인간의노랙을강조한다는특정을보여준다. 이 려한해석은무위에대한보다포콸적인해석으로저,(( 회남자 의새로운 해석이라하겠다. 無寫란 - 主顆的私見을배제하고客觀的인事物의法 則어 1 의거하여행위하는것을의미한마고하겠마. 이런 무위관에의하 면, 자연안에사의인간행위는 개인 私 ) 의욕구나개인의 주관적인판 단을배까1 하고, 자연의조건을충분히이용하는행위로나타낸다. 붙에서는배를사용하고, 모래위에서는앓블사용하며, 진흙밭에서는쥔매블이용하고, 산에서는삼태기를사용하고높옴으로인하여밭을만들고, 낮음으로언하여연못윤만든다 ~ 541 그렇다면, 앞에서멜한소극적의마에서의무위와이곳의적극적의 마에서의 무위는사로배척되는것은아닌가? 그것은전자가전통적연 노장의 임장에따르는무위관이고, : 투자가二 l 라한입장에서빗어난깃 치련보이는오허러有렸에가까운새로운의마의무위관인것치럼보이기때문에딴생할수있는문제일것이다. 그러나 ( 몇略 에서밝히고 53) <ifi 務듭 11[>... 홉以첨不然홈所謂無샘者私志不得入公道 P 훌欲不得柱正術 짧理而學事因資而立權推自然之勢而! 혐故不得容者 " 54) < 修務닮 il> ( 若 ) 夫水之用飛沙之用轉 i띤之用輪 μl 之用꿇 困高첨田因下혐地 "

i 崔南子 에있어서道家的쫓機와道敎的꽃機 C 9 7 J 있는바처럼 55, 양자가전혀용납되지않는것은아녀다. 무위으 ] 착극 적인면과소극적인면은결국일치하며, 그것은無寫와有寫의調和, 自然과 A 事의통합을이루는것 56) 드로 보인다, (( 회남자 의무위관은 노장의이상적인무위플포기하지 L 二 ;\1 i 'Õ" c n 그것을현실에적용시키고자 한 無寫의現實化 라고보는것이타당다고하겠다. 이를동해특히 f 휩家의仁義禮樂道德과같은다양한사상들과최고의이상이라할우위 간의모순을극복하고차한 57) 의도가엿보이기도한다. 이상에서 회남자 무위관의개략을살펴보았다. 그런데, 이란관점 은결국 회남자 의기본입장얀도와 사의주조에근거한것이라본다 변, 事획세계에서의 道 의살천을중시하는것이 회담자 ) 의특정아 략하겠다. 1 는현살적, 일상적세계에서의 도 의세계에로의복귀플 지향하는노자철학의이념을요허리도의현실세계에로의이향이라는 목적으로전환시켜 걱 0. ù_ 0-':: 것이다 58) (( 회남자 의이런업장은걷국다양 한사상. 이론들을노장속에통일시키고자하는경향으로나타나지만, 거구로노장사상안에서모든매립적얀것들을포용하는입장으로전환되고있다. 딱라서, 그것의사꾀관이나역사관 59) 은 시대에때려- 변화한다 "( 因時而變 ) 는관첨을보여준다. 이러한관점은주로 션論넓1)> 에 서술되고았으며, 그것은한매적 사고의계승이기도하다. 그외헤 齊 섬닮 11) 修務힘 11) 등에서 옛 것을존숭하고 ( 뚫古? 넷것을따르는 ( 領 ~) 관점을배격하고, 버으 " L.. 시매에 따라변경되어야한다 法與時變 ) 또는 예는제속과함께변화되어야한다 "( 禮與깜化 ) 는말 ; 잔척관점응 보인다. 이런 점들은켈국도와사의조화를기본입장우로하려전개다 는독득한 무위관 : 에서가인하는것이라하겠다. 55) < 훨略 안의 <11 階務힘 11) 에관한해쉴창조. 56) 金삼治, <( 奏漢思즈켠史 lîlt 究 )) pp.510-2. 57) 本田濟, <( 東洋思想꿈究 東京, 1987. p. 187. 58) (( 氣의思想 )). p.163 의福永光司의말. 59) 펴남자 의사회역사관에대한상새한섣명은또다른논의플요하므르여기에서는생략한다.

( 9 8 = 東亞文化 2í 輯 IV. 違家的흉튿素와道敎的흉튿素 이상에서산펴 븐바와같이, 堆 i 협者 는道와事를 조화시키고자하 는기본의도에서 출말하였다. 그것은곧도와사에로의 지향이략는 적성을갖는다. 한펀, 이때의 도는老莊的道아고, 그려한도플통해 모든깎다한사싱플그려고다양한이견을이포용될수있다바로, 아 점에서 철학의 회남자 가당시성행해변黃老的思 r썽이아넌노캉걱사상을그핵으로삼았던이유를찾을수있다. 그것은곧 회남자 에 '-t 타난도가적 계기라칭할수 있는것이다. 물론老莊이라하였을 UJj, 노자와장자플 주볕하고또한각각의道의개념을 엄밀하게구분할펠 요는충분하다. 그려나, 여기에서는 회냥자 의도가적요소또는계기 를총체적으로잘펴 볼필요성에셔논외로하였다. 어쨌든, 페남자 가 의도하는노장작 통일의의도는다음과같은발언에사선멍하게드러나 고있다하겠다. 그러므로, 神明을안면후에 道 @ 현이행하기에부족함올안다. 도덕흘안연 후에仁義가랜하커에부족함을 족항을안다. 어 ) 안다. 인의플얀연후에禮樂이수랭하기에푸 이발언에서 神明 道德 仁義 禮樂 이라는체계는 회낚자 가의 도하는가치의 체계략할것야다. 그것은곧이상적인상태로부터헬 쥔적인상태에로나아가는가치의순서에입각하여언급되는것으로보 인다. 여기에서가장이상적인상태로간주되는것은곧노장적인것 l 라간주하여도무리가아니다. 따라서, 이러한발언을통해서, {( 회담자 가의도하는노장적통알이라는목적뿐아냐라, 그런까닭에그것의도 가척겨 l 기또는요소에관해서도선명하제파악된다. 60) < 本經訓 是故知神明然後知遭德之不足馬也. 知道德然後知仁義之不足行 也. 知仁義然後知團樂之不 ~ 修也 "

o 崔南子 에있어서道家的횟機와道敎的뿔機 [ 9 9 ) 그라나, 다흔한편으로는 회남자 의도교적요소또는계기는그리 선영하게파악되는것같지는않다. 그런이 f 프로 회남자 는도교적요 소를부정하는전적이라고전통적으로인정되어왔먼것같다. 이러한 경향은도교적계기플부정하는것으로간주되어온 장자 와 회냥자 블언관시켜보려는경향과밀집하게관계되고있다. 金各治에의하면, 획남자 에있어참펀養生은養神즉養性우로, 죽음과삶을초월하여 齊死生 " ; < 精神닮 11), < 齊洛넓f[) ) 정적하고순수한본성을잃지않고외풀의유흑 로부터참펀自己를지키는것이마. 따라서, 生命을중시하 고지老不死를강조하는神仙思想과같은현실적이고 기술적인장생술 등은 (( 회 1납자 에서분정되고있다고한다. 심지어는 精神뢰I[) 에서많載, 훨경 1, 輕身의기술즉養生術과같은것들을경별하고있다고주장하기까지한마 611 그런데, 이라한관점을따르면 회남자 의도교적계기나요소는상살되어버리고만다. 그라나, (( 회닫자 에저도교적요소가실제로그처럼부정적으로파악되고있는것같지는않은것같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 (( 회남자 의엽장은道의관정에서 老莊과굶, 잡등종래모순, 대립되던주장을까지도조정, 통일한다 " 62) 는것이었다. 바로道와事, 自然과 A 事의노장적통일이라는엽장에서있는 휘남자 에서노장과가깎다 고할수였는신션장생숭이단순하게부정된다고 보기는어려울것이 다. 또한, (( 회남자 의새로운 무위 해석에의하면, 객관적사물의법 칙에따라자연의조건을충분히이용하는것이우위이었다. 당시의자 떤에대한지식수준에서볼때, 劉安이나그문객들이이런養形之士들 을열바나허황된자들로보고경멸하였을지는 삼히의심스렵다. 오히 61) 金강治, (( 奏漢思想史昭究 :ì. p.537). 金삼이여기에서일례로들고있는글 은 莊子 )) < 刻意篇 의내용과유사한 若吹뼈呼吸 tt 故納新熊觀鳥 { 申 是 養形之 A.iI!. 不以人濟心... " (< 精神링 11> ) 이란뀌철이다.,62) 金짝治외 ( 조성을역 ), (( 중국사장사 )), 01. 른과질천, 1986. 중獲邊卓의말 임.

로C 100 J 東亞文化 27 輯 려, (( 회남자 이외의질전되었다고하는 中篇 ))01 나 外書 에는신션장 생술에관하여기록퇴어있었다고하고 j 실저 1 로유안이 그런일을했다 는설까지있다 63) 무엇보마도 회담자 자체에양행지사를경별하는 내용은보이지 L 1..:::τ 으며, 다. 오히려老莊的道외엽장에서그것을포용하려는 몽을다스램에 있어, 최상의것은신을 71 르는것이고, 입장을보여준 -, I 1.--- 디 -"' - I, 그 1 형을기르는것이다 ~64) 이 말에서養身만이 중시되고養形은 E 꺼걱팅하 고있다는분위기는나타나고있지 않다. 양형은도의헨실화략는입장 에서 양신보다는차선적이거나현설적인방법으로간주뇌고있는갓 같 마. (( 회남자 에서 표현되고있는道즉륨 A 의 입장은현실척 영칭에서 본다면, 문자그대로 이상적인것이다. 따라처, 펙남자 는 련샅걱인 엽장에서양산 d 나도의 입창을현실화하고있다고하겠다. 이것은 K 회 남자 가현실적인관점에서도교척 요소휴은계기들을 현질화하야합 랴화하고있음을보여준다고할것이다. 끄E 묘 희남자 의 도가적계기와도교적 계가의 < ] 합A g 여 ] 시하고 았는보다결정적인 요인은 [ 氣 의개념이다. 춰남자 의 : 기 J 711 념은 도가적경향과훈태의도교적경향과을밀점하게 결합지키는것유로보 인다. 따라서 꾀남자 의기의개념을분석하고 그것의후내 도교전작 들과의관련성을추적해보는작업은 회남자 의 도교적계기나특히 교적계기를보마분명하게파악할수았는찬을제공하여것으로 보인다. 福永 1[; 司의氣에관한연구는이점에대하여시사해즈는바 = 호 1::..l 지래하다고할것이다 65) 여기에서는그의논점만을개략적으프로길 ; 펴보 63) 後漢應 B~ 의 風 1 짝通義 :ì), 王充의 論衝 通虛篇 등에의하먼, 디二꿇에해 당하는것의명청은 4 鴻寶萬畢 )} 이며, 거기에서劉安 l 黃白術 ( 영증의연단술 ) 로세대낮에神仙이되였다는확인되지않은사질이기록되어고한다. 또 堆南子 )> < 쩔形굉 11> 에는三神山說과는다른닮밟미 l 不死傳說 l 기츄되어 ; 있다. 이려한사섣플은이글의논외에시사하는마크다고하겠다. 64) 111 의 2. 주 (24) 의인용을재인용하였음. 65) (( 氣의思想 중 ((1' 품 i~ 홉子 의氣

((l 옳 j 휘子 에있어서道家的햇機와홉敎的윗機 ( 101 J 고자한다. 첫째, 一氣, 太上의氣또는元氣라는의미의 太一 은太 神신앙무로발전되었다. ((( 史記 의 封輝書 등 ) 둘째, 老子와易을일체화하는경향은떠弘景의 륨語 에영향을마 치고, 六휩 9 階庸代太極元氣의生成論으로전개되었다. 여기에서太極은 易의사상이고, 元氣는太一을의미하는 회난자 의개념이다. 세째, 戰國未, 漢初의天文歷律의學과발접한관련을갖는 바南子 의 氣 의사상은六휩 ] 이후의道敎 E 元氣 의종교철학의기초이론이되었다. 이는곧기일원흔적만물생성콘이다. 네째, 인간및만물의풍토적, 지리적조건을 士氣, 地氣 와결부시키는경향은육조이후도교신션션의기초이롭에영향을미쳤다. (< 天文넓!I>) 다섯째, 전국말, 한초의의학이릎과밀접한관련을갖는 天文訓), 時則닮!I), < 精神넓!I> 등의내용은黃훌훌經등 氣 이릎을근간으로하는道敎醫學과밀접한관계플갖는다. 말v. -몇 회남자 의도가적계기와 이상에서도교적계기에판한논의를도가 와도교의개념양자의관계에대한 기존의파악방식 - 으로부터시작하 였다. 양자의관계에대한치존의파악방식은대체로부정적이었다. 즉 양자는이질적인것이라든가, 아니면이질적인요소들의흔합이라든가 하는것이었다. 이 글은양자의관계에대한부정적시각을뒤죄어보아서양자가조 화적인성격을갖는것은아난가, 그리고서로이질적인것처런보이나 1 칠성속에서동켈성을확보하고있는것은아닌가하는가정아래논 의플시작하였다. 그리고, 그와같은조합적성격이나타나고있는것윤

르근히꺼카디 그 11C 102 J 東亞文化 27 輯 도가즉노장과장다한도교간의정검다리역할을한전한초에정렵펀 최남자 )) 라보고, 거기에서나타나는기본적입장이나기관사상을검토느 하였마. (( 춰남자 )) 의내용은매우복잡하고다양하여천체를일목요연하 거 1 파악했다기보다는그개략만을살펴보았다. K 회남자 는 도교의 말 : 전 l 노장사상의되화인가아냐떤그것외발전 작형태얀가 라는문제에다 } 하여시사하는바크다. 1 그 ç V] 즈 L l τr L Jl.'-. '1 정 -( 또는순수도가 ) 휘전개와병행한노장의새로운죄개또는딴전된것 이라는전제 아래 최당 Ä~)) 의 도교척계기에관하여논의하였다. 그라고, <( 젠南子 사상의 주J T 료 야재효 o -c 보이는펙 1 강척 몇가지측면 즉, 디 1 '" 무위관 ) 에서 층거를추적하였다. 道와事의조화라는키븐입장, 기의 도교적계기블업증할수있는것으로 그켜나, 그것들은아직 도가와도교가 조합적이라는사섣에대한결 정적증거라고브기에는아직이른감이있다. 그러나, 그려한업캉이 아니라면, 철학사, 사상사에서커다란비중을갖는노장에서 노장으로, 노정에서드교에로의첼핵사상의전환또는발전을말전적관점에서 합 리적우로해명하키는어랴울것이다. 지금까지도한국이나중국을중심 으로한동양권에서도교연구가상당한잔전을보지바히려황당한것으로경시당하키까지했던이유는그한한늑복하지못해왔기때문인것 : 로보인다. 며인못했고, 로그르E계핸해도교가오 하 보1해서는도가 몇 도교의방대한 자료들을통해철학, 사상의 측면에서 그에매한실증적, 결정적 증거들을추적해 보아야할것이다. 일례를 든마면, (( 회남자 냐 그것이후대에 마친철학사상사척 영향에관한연 구가그것일것이다. 참 고 τs 현 老子 )), (( 漢文大系 { 莊子 )), << 漢文大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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