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한자질, 경험또는그것을수행하는상태로서의어머니노릇 (mothering) 을의미한다. 현대적모성의개념은 18세기산업혁명이후탄생한것이다. ' 성별에따른노동의분업화 ' 와 ' 가부장주의 ' 에의해여성이가정영역을전담하도록규범화되고반복적으로재생산되는과정과구조에서기인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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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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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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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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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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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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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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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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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다문화가족의해체문제와정책과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이선 : 마경희 선보영 최호림 이소영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여성가족부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Transcription:

경계를넘는여성, 강력한모성카리스마 ( 영화 < 마담 B>( 윤재호, 2016), < 미씽 : 사라진여자 >( 이언희, 2016) 를통해 ) 모성애 ( 母性愛 ) : 자식에대한어머니의본능적인사랑 - 네이버국어사전 1. 이데올로기또는신화 : 만들어진모성 (motherhood) 모성은본능일까, 아니면여성들이사회적역할에충실하도록만들어진사회적규범일까? 모성은페미니즘비평과이론에서매우중요하고도논란이많은개념이다. 모성은임신, 출산, 양육과관련된여성의어머니로서의자질과경험을지칭한 다. 이는대개여성이출산과입양을통해아이의보호자가되고, 가족과사회 를구성하는한구성원으로아이가성장할수있도록책임져보살피는양육과 1

관련한자질, 경험또는그것을수행하는상태로서의어머니노릇 (mothering) 을의미한다. 현대적모성의개념은 18세기산업혁명이후탄생한것이다. ' 성별에따른노동의분업화 ' 와 ' 가부장주의 ' 에의해여성이가정영역을전담하도록규범화되고반복적으로재생산되는과정과구조에서기인한다. 1) 모성을수호하는어머니는가정의천사혹은가부장제이데올로기의수호자역할을담당하게되지만, 반대로사회적으로자신의주체성을확립하고싶은여성에게모성은강요의굴레로간주되었다. 여성의출산, 수유능력과육아에대한책임사이의연계성으로인해여성의어머니노릇은생물학적이고자연적인것으로간주되어왔다. 이앤카플란은제도와사회적담론으로서의모성이어떻게형성되었는가에주목, 모성이절대적이고신비한여성적자질이아니라가부장제도와자본주의하에구성된사회역사적구성물이라는점을밝힌다. 이렇게모성에대한비판적담론은 2차페미니즘물결이발달하면서형성되었다. 여성억압적인모성 1960년대초반의페미니스트들은여성의억압과어머니로서의자질및사회적위치를선천적이거나자연적인것으로보는시각의연관성을비판하였다. 그들은사랑, 결혼, 출산, 양육에반대한다기보다는, 여성이아내와어머니로서해야만하는역할에반대하였다. 시몬느드보부아르는 제2의성 에서임신이여성의육체를수동적인짐승으로만들어육체의필요에종속되게만든다고주장하면서여성억압적인모성을비판하였다. 2) 낸시초도로우는 모성의재생산 에서어떻게여성이자신을이성애자라고믿게되고그리고어머니가되고자하는의지가생기는지남성지배적인사회구조, 여성심리그리고어머니와딸의관계의분석을통해제시하였다. 슐라미스파이어스톤또한 성의변증법 (1970) 에서여성억압의원인을생물학적인모성으로지목하고, 아이양육으로부터여성을분리시킬것을주장하였다. 1) 모성애는 18 세기에말에들어특히 19~20 세기에극대화되어나타났고사회적필요에따라 어머니상 을만들어내고 모성본능 이라는말도만들어진것이다. 19 세기들면서중상주의정책으로노동력이중요하게되자국가는여성들에게모성애를강조하기시작했다 며루소와프로이트가잘못된모성관을더욱공고히하기에이르렀다고지적한다. 루소는 에밀 을출간하면서아기에게사랑을표시하지않는어머니를 환자 로만들었다. 프로이트는루소가저지른오류를답습하면서 여성은수동적이고마조히스트적이며가정내에사랑을분배하고남편을헌신하고보좌할수있는인물 이라고규정했다. 2) 시몬느드보봐르는 모성은현대에도결국여성을노예로만드는가장세련된방법, 어머니역할수행이란나르시시즘, 이타주의, 게으른백일몽, 성실성, 해로운신념, 헌신그리고냉소주의 라고규정하면서거부했다. 2

여성적힘의창조로서의모성 1970년대중반의페미니스트들은모성을남성지배적인사회로부터탈환하여긍정적으로재해석하고재평가하기시작하였다. 아드리안리치는자신이직접경험한모성을토대로한 더이상어머니는없다 에서여성의것인모성을남성의지배로부터탈환하기위해가부장주의를파괴해야하며, 임신, 출산, 양육등을통한모성의경험이여성적힘과창조력의근원으로서여성문화의토대를형성한다고주장하였다. 가부장제도로서의모성과여성의잠재적인힘의원천으로서의모성을구별했다. 도로시디너스타인은아버지가아니라어머니와의관계가육아발달초기단계의가장중요한요소라고강조했다. 라캉이후의루스이리가라이, 줄리아크리스테바, 일렌씩수같은프랑스페미니스트들은프로이트의오이디푸스적어머니-딸관계에대해비판하면서, 전 ( 前 ) 오이디푸스단계나전 ( 前 ) 상징계혹은언어이전의기호계에서형성되는어머니-딸관계의긍정적인혁명성과전복성, 새로운 ( 여성적 ) 주체성에주목한다. 여성의모성체험은여성적힘의원천으로기능할뿐만아니라, 새로운여성문화의토대를제공해준다는점에서재평가되어야한다는것이다. 이들은남근중심주의를대치할여성성을탐색하면서모성숭배, 모녀간의관계, 여성의주이상스, 출산의희열, 더많은성감대에대한것을발굴했다. 1980 년대중반부터는 모성에대한기존의여성억압적정의를거부하면서, 임신과양육에대한책임과그것에서얻는행복을포기하지않으려는경향이공존한다. 최근들어모성이라는관념은점점더복잡해지기시작했다. 현실에서개개인들이맺게되는어머니와의관계와는다르기도하기때문에모성이란모호한상태로지칭되는된다. 반면강제적-모성-어머니역할이라는기준은신화화되어오늘날의사회에서도여전히요구되고있고, 그에맞게수행하지않았을때현실의엄마에게는도덕적 / 윤리적 / 법적처벌이가해진다. 신화화된완벽한모성은존재하지않으므로, 현실에서개인들은늘불만족또는결핍의상대를경험하게된다. 신비로운것은돌봄노동을사회화하여복지로전환한다고해도, 복지라모든것을포괄할수없다는것을역사적으로알고있기에다시금돌봄노동-여성의노동-모성애의강조는순환의고리에빠지게된다. 하지만 모성애는인간적감정일뿐이다. 그리고다른모든감정과마찬가지로불확실하며불안정하고, 불완전한것이다. 상식과는달리모성애는여성의본성에깊이 3

새겨진것이아닐수있다. 현대적인텍스트에서종종모성과여성은대립되는것으로등장 여성 / 모성, 성처의원인 / 치유의힘, 현실 / 이상등으로변주된다. 이런갈등은 자기수양과자기정화의윤리적태도 로긍정되는듯하지만반면 결핍된가부장에의욕망 을표현하는다른양상에불과하 다는부정적판단을내리기도한다. 그리고어떤텍스트에서모성의윤리는아이러니하게도비상식적이고병리적인방식으로, 즉자기욕망을포기하지않는한에서획득되고구성되기도한다. 어떤텍스트들은종종가부장제적모성에도달하고그것을정당화하기위해구성된여성의왜곡된욕망의시나리오처럼보이기도한다. 하지만여성과모성은둘다, 한편으로는가부장제적질서와공모하고다른한편으로는가부장제적질서를교란하는, 모순의복합체로사유되어야한다. 2. 최근한국영화의모성수사물에서의 엄마 한국사회의부조리를담은모성스릴러 / 모성느와르가 < 세븐데이즈 >( 김준성 ) 의흥행이후등장했다. 영화계에서는 < 몽타주 >( 정근섭,2013) (< 오로라공주 >(2005, 방은진 ), < 베스트셀러 >(2010, 이정호 ) 에이은엄정화의 ' 모성스릴러 3부작 ' 의완결판 ), < 더파이브 >( 정연식,2013), < 돈크라이마미 >( 김용한,2012), < 공정사회 >(2013, 이지승 ), < 범죄의여왕 >(2015, 이요섭 ), < 시간위의집 >( 임대웅,2017) 등모성복수극의유행이두드러졌고, TV에서는 SBS < 신의선물-14일 > 을비롯해 MBC < 앵그리맘 > 과 SBS < 미세스캅 > 등의모성수사드라마가연이어등장했다. 사건을파헤치려할수록고립되는주인인공의모습은모성에대한우리사회의이중의시선을보여준다. 엄마는아이를사랑하는것이당연하고, ( 돈을벌어야하고자신의일을해야만하는정황상 ) 아이를진정으로사랑하지않은것이문제가되었다는식이다. 그리고그아이를 ( 집착적으로 ) 너무사랑하는엄마는끔직한존재가된다. 그러면서도영화는기존공권력이나남성적권력이갈피를잡지못하는사이두여성이사건을한꺼풀씩해결하는걸보여주며모성의힘을언급한다. 이들텍스트에서모성은여성, 아동과같은약자에게집중되는차별과폭력, 권력층의부패커넥션, 위험사회 의도래등다양한사회적이슈가교차되는접점으로서도구 4

화된다. 이들모성수사물은점점범죄자에대한분노와응징의카타르시스에집중한모성복수극을넘어수사과정에서서서히드러나는사회적부조리비판에더초점을맞추고있다. 납치된아이의행방을찾아나선이들은 내딸의안전 만을구하기보다는사회현실을눈뜨고타인들과의연대를이루기도한다. 한편이런모성수사물은점점 주부판슈퍼-히어로물 에가까워지기도한다. 일하는엄마들의노동조건이녹녹치않은현실을반영한것이기도하다. ( 전업주부이든일하는엄마이든 ) 대한민국에서엄마는의학, 아동학, 교육학, 영양학, 심리학, 위생학등다양한지식담론위에서 과학적모성 을발휘해야하며, 최근 위험사회 의도래와함께여기에 ( 국가가가정에떠안긴 ) 안전, 환경이슈까지도끌어안아야한다. 그렇게생산노동과재생산노동을전적으로떠맡은모성은, 잃어버린아이를찾아헤매며슈퍼맘을넘어슈퍼히어로가되어간다. 왜모성이극을추동하는엔진이되는가? 아마도사회적안전장치가미흡한대한민국에서가족만이기대어살아갈수있는유일한안식처로 ' 대중적흡인력 ' 을가지기때문일것이다. 우리사회에서가족의중심은여전히 ' 엄마 ' 로대표되며, 그의존재는가치판단이전의수호신과같은존재로 ' 대중적 ' 인접근을용이하게하는주요장치가된다. 모성수사물에서모성이극을추동하는엔진이된데에는역설적으로가족 / 모성의위기가사회적인현상임을반영하는것일게다. 이들엄마는아이를자상하게살피기에너무바빴던커리어우먼이다. 그래서그들은자신들이미처다하지못한 '( 강요된 ) 모성 ' 에이끌려, 자식의실종에 ' 순교자 ' 가된다. 그런한편역설적이게도, 이들엄마들이불리한사회적조건속에서도여전히모성신화를써내려가는반면, 부성의존재는무기력하거나부재하거나종종 ' 적 ' 이된다는사실이다. 그리고국가 / 사회역시엄마와아이를전혀보호해주지않는다. 이를통해우리사회의기본단위가되고있는남성중심적가족이얼마나허울뿐인단위인가를드러낸다. 그리고극은 모계사회 로귀결된다. 5

3. 한국영화에서이주여성의재현, 그리고결혼이주여성의모성재현 한국으로이주하는사람들 중국, 미국, 베트남, 태국, 필리핀순으로한국의장기체류외국인은 2916년전체인구의 4% 가넘는다. 중국국적의이들중대부분이조선족 ( 중국동포 ) 이다. 그들의한국이주는귀환이아닌순환의개념으로보아야한다. 북한이탈주민은휴전이후에다양한동기로북한을떠나서남한에정착해남한의주민등록증을취득한북한출신주민을말한다. 2000년이후북한을탈출해중국등제3세계에서무국적자로떠도는북한이탈주민이계속증가중이다. 2005년부터증가했고, 2016년현재 3만명가량이며, 그중여성이 70% 를차지한다. 중국으로탈북하는여성은강간이나강제추행의위험에쉽게노출되고인신매매되어매매춘의현장으로내몰리거나도피처로중국현지인의첩이되는경우가많다. 그들의정착의관건은안정된일자리이다. 60% 이상이공장생산직이나판매직같은단순노무, 서비스직에종사한다. 다문화주의는인정의이름으로형성된담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정책, 정치활동의목표를말한다. 이는 1971년부터캐나다의공식적인정책이었다. 한국에서국제결혼을통한다문화주의에대한논의는초국적영역의맥락에서진행되지않고, 외국인아내들이한국인이되고한국인아이들을잘키우도록국가에서동화작용을촉진하는데에서문제적이다. 경계를넘나드는여성들 지구적자본주의의주요특징들중하나는가사노동에종사하는외국인여성의거래를통한국제재생산노동분업의확립이다. 농촌주변부출신의가난한여성이임시이주노동자로국제노동분업에통합된다. 이런통합은필요의주체로서그녀들이갖는이해관계를생명정치적으로공들여만들어이루어진다. 이런수요증대를초래한것은고성장경제내부의또다른젠더동역학이다. 잘훈련된중간계급여성이화이트칼라직종으로진입한것과이와동시에전통적으로중간계급가구의유급가사노동을전담해왔던남아도는젊은여성노동은공장과비가시서비스분야로흡수되어버렸다. 탈산업적과대 6

발전을부분적으로지속시키기위한필요조건은상호의존적인두주체의생산 으로이루어졌다. 자유주의적인중간계급전문직여성과유순한외국인가사 노동자. 외국에나가일하겠다는, 목숨을걸고경계를넘는그녀들의의지를과연어떻게특징지을수있을까? 이것은계급이데올로기를통한주체-형성의형태인가아니면생명권력을통한주체화의형태인가? 실은이둘모두를다포함하고있는것이다. 이여성이주자들의의지를형성하는데서이데올로기 ( 가부장제-자본주의 ) 가맡은역할이무엇이든간에그녀들은자신의삶을개선하겠다는강고한의지를갖고움직인다. 3) 그럼이들이주민에대한진정한환대 (hospitality, 歡待 ) 4) 는가능한가. 성적소수자, 에이즈, 조현병등건강상태가다른사람, 장애인, 여성, 노인등사회적약자들도차별의굴레에서자유롭지못하다. 이주민을향한혐오의감정은소수자문제에민감하지못한한국사회의일상이그원인일수있다. 그렇다면관용은어떨까. 혹은연대는가능한것일까. 미디어의이주민재현, 우리안의오리엔탈리즘 이주민에대한언론의보도방식은 단순노동자, 범죄자, 환자, 시위자 순으로많이나타난다. 외국인노동자 = 범죄자라는인식은실재범죄발생비율의객관적사실과는다르다. 텔레비전프로그램은이주민들을온정주의적시혜의대상, 수동적이고보호해야할대상으로등장시켜 타자성재생산과한민족신화강화의도구 로사용한다. 결혼이주여성의재현은그들의이중질곡을당연시 3) 펭치아, 생명권력과새로운국제재생산노동분업, 가야트리스피박외, 서발턴은말할수있는가?, 태혜숙옮김, 그린비, 2013. 4) 환대란손님이자신의영혼을발견할수있는공간을창조해내는능력이다. 환대는다른사람의외로움과고통을없애주는것이아니라, 자신들의외로움을공유할수있다는사실을인식하도록돕는것이다." 관용도중요한미덕 ( 위르겐하버마스 ) 이지만, 관용에는권력을쥔편의시혜적인입장이내포된것이라할수있다. 권력자의선한얼굴을떠올리게하는관용에는일정한선을넘어서는안된다는문턱이존재한다. 이관용의문턱을해체하고자크데리다는무조건적인환대절대적인환대를내세운다. 도래자에게자신의고유한것과우리의고유한것을주되그에게이름도묻지말고대가도요구하지말고최소의조건도내세우지않을것 초대해베푸는환대는실천가능하지만, 초대하지않은방문자를무조건환대해애하기에데리다스스로도실천불가능할수있다고본다. 그럼에도무조건적인환대를강조하는것은 도래할민주정 에의기대때문이다. 환대라는주제를위해이방인문제를먼저다룬데리다는이방인에게문호를완전히개방해진실로환대하지않는생색용관용만으로는진정한민주정에이룰수없다고생각한다. 7

하면서도한국적가부장적가족체계로의편입을강요하기도한다. 아내, 며느리또는어머니의존재로재현되는그녀들의식민화된일상은은폐되고만족스럽게사는모습만이부각되기도한다. 그들개인의생애사는멜로드라마적으로재현되고보수적가족이데올로기를재생산해결국이주여성의삶은정치적, 사회적, 역사적맥락으로부터벗어나버린다. 위장결혼을통해한국에이주하게된한족여성파이란이등장하는 < 파이란 >(2001), 고려인여성알로나 ( 신은경분 ) 와탈북여성라라가외국원정맞선에나선한국농촌총각들과사랑하게되는 < 나의결혼원정기 >(2005), 불법체류공장노동자로어린아들을홀로키우고있는베트남여성장미가등장하는 < 방가? 방가!>(2010) 등에서도알수있듯이이주여성을주요캐릭터로설정한작품들에는아시아계여성들이등장하고있 다. 이들은 < 댄서의순정 >(2005) 의채린 ( 문근영분 ) 이나 < 웨딩스캔들 >(2012) 의소은 ( 곽지민분 ) 조선족여성들처럼 가련하고보호해야할존재 로위치시킨후 순진하고지고지순한존재 로활용되어오고있다. 이들영화에서재현되는여성은 순수, 자연, 야성, 미개발 이나 저개발 의표상으로향수를자극하는동시야만적인 동양속의동양여성 과 동양속의동양사회 를창조해냄으로써이들과는상이한아시아에서의한국적헤게모니를확인하는중이다. 5) 8

여전히기억해야할것 세계화로심화된세계경제의양극화로글로벌한불평등이심해지면서저개발국여성들은가족의부양을위해노동자로, 국제결혼으로, 엔터테이너로강요된이주를하게된다. 그결과노동이주의여성화, 국제이주의여성화현실을낳게되었다. 이주여성은화려한세계화이면에서세계화의하인으로이주민과젠더라는이중의질곡에놓이게된다. 그리고이지속적인구조적불평등에깔려있는핵심은여전히돌봄노동 ( 노인돌봄, 아동돌봄, 가사돌봄 ) 을여성의책임으로간주하고있다는것이다. 이구조적불평등에주목하라. 돌봄의연쇄 = 재생산노동의국제적분업. 여성이주노동자와결혼이주자는인종과계층이중의억압의굴레에직면하게되었다. 이두집단의여성들은한국남성노동자나배우자로부터자주비슷한종류의차별과폭력을경험하며, 한국남자들은그들여성들에게자신의젠더적, 인종적, 계급적권력을행사한다. 그러니까민족적, 경제적, 성적하위계층으로서의이주민여성은현대의자본주의체제인한국에서양육강식의최하층을담당하고있는것이다. ᅠ 4. 모성카리스마로드러나는페미니스트경제를기대하며 : < 마담 B> 와 < 미씽 : 사라진여자 > 6) < 마담 B(Mrs.B. A North Korean Woman)>(2016, 윤재호 ) 다큐멘터리 _ 71 분 _ 대한민국, 프랑스 7) 마담 B 는북한무기공장에서일했다. 그러다 10 년전, 중국에서몇달일하기 위해국경을넘었다. 하지만곧그녀는인신매매업자들에의해중국농민들에 게팔리고꼿에거그에게정을붙이고살아간다. 그곳에서그녀는밀수꾼, 브 5) 그녀들의목소리에주목한연구논문도있다. 언어의차이를고려하더라도, 그녀들의목소리는웅얼대거나들리지않거나말할수없는경우가많다. 6) < 악녀 >( 정병길, 2017) 까지포함되어야할지도모른다. 7) 2016 년취리히영화제베스트다큐멘터리상수상, < 마담 B> 트레일러 https://www.youtube.com/watch?v=icg2lgweeac 9

ᅠ 로커가되어북한에두고온두아들과도지속적으로연락하며지내던마담 B 는자식들을남한으로탈출시킨다. 아들의정착을돕고자한국으로향한다. 아들들을만나기위해불법으로태국국경을넘다가경찰에체포되어한국인이민국으로옮겨진다. 그녀는이제북한인남편, 두아들과함께서울에살고있다. 하지만아들들과새로운삶을시작하려면그녀는국정원에의해인신매매와스파이혐의로기소된건을해결해야한다. 영화의힘은동아시아이민자들의비참한삶과삶에대한갈망에대항하는주인공의매혹적인성격과에너지등에서나온다. 마담 B는북한과중국에가족을둔두남자의아내다. 그녀의사회적위치가흥미로웠다. 고말하는윤재호감독은 분단과관련된극영화시나리오를쓰기위해 중국에갔다가마담 B를만나그녀의삶을기록하게된다. 다큐멘터리 < 마담 B> 는 분단이분단을낳고이별이또다른이별을낳는아이러니 를마담 B라는한여성의삶을통해보여준다. 라오스와태국을거치는실제탈북과정에동행한그는불법밀입국자가되는고초를겪으며힘겹게 < 마담 B> 를완성시켰다. < 미씽 : 사라진여자 >( 이언희, 2016) 이영화는열심히살아가던지선이아이가없어진후, 비로소자신의상황과한계에대해자각하는과정을다루고있다. ᅠ또영화는단순히워킹맘의애환을보여주는것이아니라엄마로서의정체성에대해여전히두려워하고공포를느끼는불안한모성애를보여준다. 지선이애쓰고있었으나여전히깨닫지못하고있었던것은현실적으로아이를제대로돌보기어려운상황에서자신이모성이라는절대적인책임감에만매몰되어있었다는사실이다. 김연 ( 한매의본명, 공효진분 ) 의경우는사정이좀더복잡하다. 김연은피해 자이자가해자로사회계층문제, 결혼이주여성문제, 인종적하위주체의 문제등을끌어온다. 영화에서진정사라진사람들은남자들이기도하다. 지선과김연의남편들은아이에대해무책임하고, 결혼후에도모친의영향하에있다는점에서미성숙한남자들이다. 김연의남편이틱장애를가진가난하고무지한시골남자라면지선의남편은대형병원의의사라는점에서계층적차이가발생함에도불구하고그들의인식은별반차이가없다. 10

지선과김연의시어머니들은가부장제의성실한수호자이자이들의억압을더욱심화시키는존재라는점에서동일한태도를보여준다. 지선의시어머니는미혼경찰에게하소연하며 " 여자잘만나야돼요 " 라고충고한다. 김연의시어머니는경찰서로와서 " 여자하나잘못들이면집안이망한다더니. 아유그근본없는년때문에..." 라고고함을지른다. 남편도, 변호사도, 의사도, 경찰도문제를해결해주지못하는사이두여성은각자자신의아이를지키기위해고통을감내한다. 국적도사회경제적계층도완전히다른두여성이지만, 그녀들은가부장제의이데올로기와모성적신화의결합사이에서추궁당하고내몰리고있다. 8) 이두영화에서보여지는것은어쩌면변화하는자본주의의가모장적형태, 혹은페미니스트경제 (Feminist Economy) 는아닐까? 남성적경제는자본주의와유용하게연관될수있는경제이다. 그것은재산권에대한할당을전제로하고, 개인들은자료로습득하는것이경제적이기때문에수학적모델에토대를두고결과를이끌어내기위해계산을한다는점에서, 개인은합리적으로행동한다고추정한다. 감정적인관계는궁극적으로그투자로부터이득을얻으리라고기대하여투자의관점에서인식될수있다. 즉이는더많은남성성, 더긍정적인가치의남성다움, 권위, 세력, 돈또는쾌락을획득하기를원하는전통적인남성성을묘사하는것이다. 일렌느식수 ( 하나이지않은성, 87쪽 ) 에의하면이는마르크스가묘사한자본주의적인간과프로이트가묘사한정신분석적인간의 ( 남성경제의인간 ) 모델인것이다. 여성적경제는비경제적인 ( 혹은타자적인경제 ) 행위를포용할것이며, 또한선물경제로언급될수도있다. 선물교환형태는의무와경제적인자기이익을물론감출수있다. 물론절대적인공짜선물은없지만이익이되돌아오는것을전제하지않는선물도있을수있음을암시한다. 모든차이는선물을주는이유와방법에있으며, 선물을주는동작이확인하고유통시키는가치들속에있으며, 선물을주슨사람이선물로서끌어내는이익의유형과그가그것을어떻게이용하는가에있다. 그녀는자신에게로되돌리지않을수있으며, 결코안주하기않고, 막힘없이쏟아붓고, 어디든지타자에게로가게한다. 8) [ 이수향의영화향기 ] 고군분투하는엄마들의연대기 이언희감독의 < 미씽 : 사라진여자 >(2016) http://www.munhwada.net/home/m_view.php?ps_db=movie_report&ps_boid=154 11

< 미씽 > 은재생산노동의국제적분업이여성들간의초국적인페미니스트관계에대해암시하고있는것이다. 영화가묻는질문은, 여성에대한동일한억압 ( 돌봄의연쇄가존재하는한노동의성별분업이여전히사회속에서여성들을괴롭히면서여성들에게이중일과를부과할뿐아니라노동시장에서직업선택의기회를제약하고나아가가족의생계부양에서여성의소득을남성다음의부차적인것으로간주해낮은임금을정당화하는것 ) 을연대를위한발판으로삼을것인가아니면서로불평등한관계를유지하는방편으로삼을것인가이다. 9) 9) 00:51:03~00:56 드러나는그녀의비밀. 김연 / 목련 / 한매 = 결혼이주 / 안마노동 ( 성서비스산업 )/ 아이돌봄노동 / 01:13:19 한매와지원의한때 : 일하는여자와그녀와그녀의아이를돌보는다른여자. 이들간의차이와공통점. 윤리적연대. 그런중에도이들의자리를배치하는지구적자본주의, 신자유주의이데올로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