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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Transcription:

아이폰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유형분석 - Q 방법론을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Emotional experience design types of iphone users - Focused on Q-methodology - 주저자이영주 Lee, Youngju 청운대학교멀티미디어학과교수 Professor of Chungwoon University yjlee@chungwoon.ac.kr 공동저자이호은 Lee, Hoeun 청운대학교방송영상학과교수 Professor of Chungwoon University h3838@chungwoon.ac.kr 이논문은 2011 년정부( 교육인적자원부) 의재원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NRF-2011-327-H00042).

목 차 Abstract 1. 2. 3. 4. 5. 6. 서론 1.1. 연구목적및배경 1.2. 연구문와연구방법 감성경험디자인 2.1. 감성디자인 2.2. 경험디자인 선행연구 연구설계 4.1. (Q Sample) 의선정 4.2. P 표본(P Sample) 의선정 4.3. Q 분류(Q Sorting) 연구결과 5.1. 분석결과 5.2. 유형별특성 논의및결론 참고문헌 IPhone users who prefer to study the sensitivity of the subjective aspects of experience design elements, aiming to clarify and subjectivity, Q methodology for the study were able to detect four types through. The first type of usability on the iphone to pursue the type of individuals who have sufficient understanding of sayongjeok behavior based on the use of features, ease of understanding, the physical sense, usability is important to all who were able to see that consist of: The second types of aesthetics to pursue the type of visual information of the product by the intuitive and subjective aesthetic impression was important to distinguish your type. The third types of discrimination to pursue the type of emotional self-image or self-owned products, to convey a message to anyone seriously here, and the fourth type is the type of active and absolute preference for the iphone that has been identified as the type of. 논문요약 Keyword 감성디자인, 사용자경험디자인, Q-방법론 Sensibility, emotional word, smart phone 본연구는아이폰을선호하는사용자의감성경험디 자인요소의주관적관점을밝히는데초점을두었으며 주관성연구를위해 Q 방법론을통해 4개의유형을발 견할수있었다. 1 유형은사용편의성추구유형으로아이폰에 대한충분한사용적이해가있는개인의사용행태에 따른기능, 이해의용이성, 물리적느낌, 사용성모두를 중요하게생각하는사람들로구성되어있음을알수 있었다. 2 유형은심미성추구유형으로품의시각적 인정보에의한직관적이고주관적인심미적인상을 중요하시는유형을구분되었다. 3 유형은차별적감성추구유형으로자기이미 지나자기가소유한품을통해다른이에게전달하 고자하는메시지를중요하게여기는유형이며 4 유형은아이폰에대한적극적이며절대적인선호도를 가지고있는유형으로파악되었다. 이영주, 이호은 아이폰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유형분석 313

1. 1.1. 서론 연구목적및배경 2009년 KT의아이폰도입이후국내스마트폰시 장은 2011년 10월그사용자수는 2000만명을넘어섰 으며 2012년 5월이후엔그수가 3000만명을넘어설 것으로예상되고있다. 1) 한국인터넷진흥원과방송통신위원회의 2011년 상반기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 결과에따르면스마 트폰선택시고려사항중디자인및크기가 60.1% 로 1 위를차지하고그뒤를이어화면크기및화질이 50.9% 를차지하고있다. 2010년 7월조사시에는디자 인및크기가 47.4% 로 1위였으며운영체 43.9%, 조작 방식및편리성은 43.5% 로나타났다. 2010년 10월 2차 조사결과에서는디자인및크기가 62.7%, 화면크기 및화질 59.2%, 단말기가격이 50.4% 순이었으며조작 및편리성은45.2% 였다. 각 3회의조사결과에따르면 디자인및크기는여전히 고려사항중 60% 대로스마트폰선택시 1위를고수하고있으며조작방식및편 리성역시 37.2% 를차지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Nelson Company 의미국내조사결과를살펴보면여 성의 30.9% 가예쁜디자인을선호했으며남성은 32.6% 가스펙과기능을따지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소비 자의감성적측면과경험요소에대한고려가더욱요 구되는이유라할수있다. 는 2011년현재국내출시판매중인스마트폰의종류 50여종이넘지만그중에서도많은사람들의애플 의아이폰은전세계적인관심속에있다고해도과언 이아니다. 아이폰은 2007년 6월세상에처음으로그 모습을드러낸이후역대스마트폰중가장빠른속도 로팔려나가며아이폰열풍을일으켰다. 애플사는 2008년아이폰 3G 를, 2009년에는아이폰 3Gs를 2010년에는아이폰 4를출시했으며 2011년아이 폰 4S 를출시했다. 2011년 4월을기점으로아이폰시리 즈의전세계누적판매량은 폰 1억대를돌파하였고아이 4S가출시된지금그판매량은더욱증가한추세이 다. 3) 그러나스티브잡스의사망이후출시된아이폰 4S 의경우그디자인이아이폰4와다르지않다는데많은 소비자들은실망감을드러냈는데이는아이폰의 OS 및 새로운기술에대한기대외에도그외형적디자인에 대한기대감에따른것이라할수있다. 향후새로운 디자인으로출시될아이폰 대는상당히높다고할수있다. 5를기다리는소비자의기 1) 해럴드경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 =20111028000876 2) http://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100&bbsid=7& itemid=776&pageindex=1 3)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6530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38 호 (2012. 01) 314 따라서본연구에서는아이폰을선호하는사용자들 이아이폰의어떤부분에매료되어아이폰을선호하게 되는지를감성경험디자인의관점에서살펴보는것에 초점을두었다. 1.2. 연구문와연구방법 아이폰은현재출시판매중인다른종류의스마트 폰또는스마트폰의양대산맥이라할수있는갤럭시 폰과그렇다할만한차이를보이는것일까? 마크고베는 감성디자인감성브랜딩뉴트렌드 라는본인의저서에 서전혀그렇지않으며우리가아이폰을떠날수없는 가장큰이유중의하나는바로가치를주는디자인이 기때문이며감성경험을공하는디자인의중요성에 대해언급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의연구문는다 음과같다. 아이폰을선호하는사람들의주관성구조는 감성경험디자인요소의어떠한특징을나타내는가? 감성은인간의내면적작용으로학문분야에서는주 로철학및심리학분야의주요한연구대상이었다. 그 러나감성공학의출현이후공학적측면의감성에대 한접근법이활발해졌으며이러한변화는감성적디자 인방법론을태동시켰다. 이에따라디자인에있어감 성의이해와관점그리고적용방법에대한연구가활 발하게진행되고있다. 하지만지금까지의대부분의연 구는사용자집단의감성에대한가설을미리세우고 그다음검증하는가설연역적방법론이대부분이었 고사용자또는소비자집단의감성요소를도출하고 현상을분석하는것에그치고있는실정이다. 기존의양적통계방법론은집단통계와비교에의 존함으로써개인에대한진실된정보는무시되는경향 이있었다. 그러나 Q방법론은종래의양적연구에대 한보완으로전체적이고질적인접근법에부흥하기때 문에주관성과객관성사이의관계를해소시킬수있 는장점을갖고있다. 이에대해한국주관성연구학회 ( 한국Q 학회) 김흥규회장은 질적연구방법은연구자의 능력에따라주관성이개입된다면, Q방법론은연구대 상에서인간의주관성을찾는것 이라며그차이점을 밝혔다. 또한 Q 방법론은인간의가치나태도, 신념과 같은주관성을과학적으로측정하는방법으로연구자 의가정이아니라행위자의정의로부터시작하며, 가설 을검증하는방법이아니라가설을발견하는방법이다. 심리학은물론사회과학전반에서사용되는접근방법 이며, 연구방법인동시에분석방법이다. Q 방법론은오 늘날인간의주관성이작용하는모든영역에서그적 실성과유용성을입증하고있다. 4) 4) 김흥규방법론과할철학이론분석그리고적용커뮤니케, Q :,,, 이션북스, P17, 2008

따라서 Q 방법론을통한스마트폰사용자의감성 경험디자인요소를파악하는것은현재의소비자혹은 미래의소비자의감성경험디자인요소를파악하고예 측하는중요한기준이될수있을것이며기존의감성 관련연구와의주요한비교자료가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또본연구에서는아이폰을선호하는사람 들의감성경험디자인요소에대한주관성구조분석을 위해 2. Q 방법론을사용하고자한다. 감성경험디자인 2.1. 감성디자인(Emotional Design) ' 감성( 感性 )' 의사전적정의는 1. 자극이나자극의 변화를느끼는성질, 2. 이성( 理性 ) 에대응되는개념으 로, 외계의대상을오관( 五官 ) 으로감각하고지각하여 표상을형성하는인간의인식능력으로정의된다. 이구형에의하면, 감성은외부로부터의감각정보에 대하여직관적이고순차적으로발생되는것이며복합 적이고종합적인느낌으로명확한표현이어려운동시 에개인과환경변화에때라다양하게변화되는특성 이있다고하였다. 또한개인의감성에영향을미치는 요인을이해하기위해서는개인이속한사외와문화에 대한이해가필수적인동시에현대의개인생활과의 식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과학기술의영향도 놓쳐서는안된다고하고있다. 5) 감성디자인이론은디자인이론으로서자신의발전 과또한자체의특성에영향을받게된다. 예를들면 현대주의디자인이론의탄생은공업화로인한대량생 산의수요를만족하기위하여표준화와합리화면에서 는생산의효율을대대적으로촉진하였지만자체가 딱딱하고단순한디자인형식은많은사람들의심미적 관념에호응받지못하고있다. 즉현대주의디자인이 론은시대에맞는변화의모습이필요하다. 현재감성 디자인이론의발전은비록아직은모두가인정하는 보편적적합성을갖춘정의로형성되지못했지만감성 디자인이론은일종의인간의감성과인지로부터출 발하여상품으로하여금모종의감성과특징을부여하 고소비자의정신을만족시키는효율적인디자인방법 이라고말할수있다. 6) 따라서감성디자인은다양한소비자의감성적욕 구를적극적으로파악하여디자인에적용하여소비자 의감성을만족시키며심리적감흥을일으키는디자인 이라할수있다. 2.2. 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경험디자인은사용자가품, 서비스혹은 시스템을사용하거나체험하는데있어지각하는것이 가능한조직적상호교감적인모델을창조하고개발하 는디자인의한분야이다. 사용자경험디자인은사용 자중심디자인의원리에기반하고있어인간공학, 인 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정보아키텍처, 휴먼팩터스,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사용성공학(Usability Engineering) 분야와많은공통된요소를가지고있다. 또한사용자경험디자인은다학적인성격을가지고 있어심리학, 인류학, 컴퓨터공학, 마케팅, 그래픽디 자인및산업디자인분야와깊은관련을맺고있다. 7) 사용자경험디자인은디자인영역과사용자의경 험적영역어느하나라도놓치지않으려는디자인측 면의노력이자방법이며과정지향적이다. 하지만모든 사용자의요구를충족시키기는매우어렵기때문에사 용자경험에대한기준은절대적이고일반적인것이 될수없으며따라서상대적이고개인적인것이라할 수있다. 3. 선행연구 본연구와관련이있는선행연구는다음과같이 분류되었다. 1. 감성형 GUI 개발에관한연구 우근도(2009) 는사용자감성형 GUI 개발을위한디 자인모델 구축( 터치스크린모바일폰을중심으로) 에 관한연구에서는사용자감성형 GUI 디자인결정요인 추출하고중국사용자라이프스타일유형별의전략적 디자인설계요건을 4 가지( 쇼핑이지형, 디자인중시형, 신상품추구형, 가격민감건강중심형) 로구분하여각 라이프스타일유형의상이점과유사점분석을통하여 사용자감성형 GUI 디자인개발모델을구축하였다. 임승근(2009) 는터치폰 GUI 아이콘디자인의시각 적구성요소와재미감성간의관계성연구에서터치 폰의그래픽요소중사용자와의커뮤니케이션도구로 써가장중요시되는, 주메뉴아이콘의디자인유형에 대한사용자의선호도와재미도간의관계를규명하고 사회인구학적특성중성별, 나이, 직업, 디자인교육 유뮤에따른아이콘디자인유형에대한선호도와재 미도간의차이를파악하며, 아이콘의시각적구성요 소와재미감성간의관계성규명을통해재미감성과 관계성이높은시각적구성요소를도출하고그관계 를설명하였다. 5) 이구형, 감성과감정의이해를통한감성의체계적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1(1), P118, 1998. 6) 전진만, 노트북에있어서의감성디자인모델구축연구. 동서대학교, P8, 2008 이영주, 이호은 아이폰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유형분석 315 7) http://ko.wikipedia.org/wiki/%ec%82%ac%ec%9a%a9%ec %9E%90_%EA%B2%BD%ED%97%98_%EB%94%94%EC%9 E%90%EC%9D%B8

변정화(2009) 휴대폰의감성 GUI디자인이사용자에 게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풀터치스크린폰을중심 으로) 에서는다양한콘텐츠와부가기능을공하는휴 대폰이기본사양으로자리잡고있는현시점에서감 성을배려한디자인이사용자의사용성에미치는영향 에관해서규명하였다. 안지희(2010) 는모바일폰통합서비스를위한 UI 디자인의사용성향상에관한연구에서국내 4 개( 삼성, LG, 팬택, 모토로라) 의조사의 9개의메뉴의만족도 를조사하여현재모바일폰의 UI 만족도에대하여살 펴보았고결과로효율성을알아보기위해실험을통하 여만족도를높이고, 사용자의심리적, 행동적요구를 충족시켜나은서비스의방향시를얻고자하였다. 2. 감성측정평가방법에관한연구 정현원(2008) 는감성의개념및어휘체계정립을 통한공감각디자인평가방법에관한연구( 실내마감 재료의시 촉각감성평가를중심으로) 에서현재까지진 행되고있는감성연구의문점을인식하고기초이론 의정립을시도하여, 감성개념을재정의, 우리말감성 어휘체계를정립, 공감각인터페이스가이드라인을 안하였다. 편정민(2005) 는모바일폰 GUI 디자인사용성평가 방법의최적화의연구에서모바일환경에적합한 GUI 디자인개발을위해기존의사용성평가기법들을상호 보완적인시점에서재조합하여모바일 GUI의사용성을 다양한각도로분석할수있는최적의평가기법을 시하였다. 김정율(2009) 는디자인감성측정을통한사용자예 측모델안에서는디자인감성측정을위해감성을 측정하는대표적인방법인애니어그램, MBTI, G감성의 정의부터기준과각유형이가지는특징, 측정방법과 분류기준, 그활용등에대해살펴보고 3가지감성측 정의특징및분류방법을통하여디자인감성측정을 통한사용자예측모델을안하였다. 4. 연구설계 4.1. (Q Sample) 의선정 Q 모집단은문헌연구및인터뷰등을통해수집하 게되는데 Q모집단은진술문이나그림과같은형태의 자극물이외에도음악, 향수, 음식, 옷등도대상이될 수있으나손으로옮겨분류할수있도록만들어져야 하며분류하는응답자의의견이반영되는자아참조적 인것이어야한다. 8) Q표본은연구자가 Q모집단중에 서주에가장대표적이라고생각하는것또는무작 8) 김흥규, Q 방법론의이해와적용, 서강대언론문화연구소, P40, 1990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38 호 (2012. 01) 316 위로선정하여추출된항목이다. 본연구에서는아이폰과관련된서적, 신문기사, 인 터넷기사등과함께 55명의사용자집단을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 를실시한내용을중심으 로약 150여개의 Q 모집단을수집하였으며주에대 한대표성이높은항목들을선정하여총 47개의 Q표본 을선정하였다.[ 표 1] [ 표1] Q표본 1 사용하기익숙한방식 2 편리한기능이많은것 3 OS가안정적인것 4 A/S가잘되는것 5 그립감이좋은것 6 통화품질이우수한것 7 화면전환슬라이딩이부드러운것 8 업데이트가잘되는것 9 데이터송수신이빠른것 10 개성있는디자인 11 큰것 12 얇고슬림한디자인 13 고급스러운디자인 14 다양한컬러공 15 깔끔한디자인 16 세련된디자인 17 심플한디자인 18 매력적인디자인 19 화려한디자인 20 산뜻한디자인 21 아름다운디자인 22 멋진디자인 23 광택이있는디자인 24 각진디자인 25 곡선을포함한둥근형태의사각형 26 플라스틱외형재질 27 금속성외형재질 28 굴곡이있는외형디자인 29 문양이있는외형디자인 30 평평한디자인 31 자연스러운터치감 32 키패드의크기가큰것 33 화면과색상이선명한것 34 어플이다양한것 35 튼튼한것 36 가벼운것 37 충전방법과충전시간의중요성 38 새로운기능이많은것 39 저장장치의용량이큰것 40 속도가빠른것 41 외국품 42 독특한디자인 43 기품있는디자인 45 우월한느낌 46 조사 47 다양한악세서리 4.2. P 표본(P Sample) 의선정 P표본이란 P모집단으로부터추출되어실로 Q 분 류에참여하는응답자또는피험자를의미한다. R방법

론의경우일반화가연구의목적이기때문에많은수 의표본선정이필요하지만 Q방법론에서는요인의생 성과비교가가능한정도면충분하다. 따라서본연구 에서는아이폰을선호하는사용자들을대상으로총 25 명의 Q P 표본을선정하였다. 요인분석은주요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 방법을사용하였으며아이겐값(Eigen Value) 1.000 이상을기준으로각요인이추출되었다. 각유형에서인자가중치가높은사람이각유형의전 형적인사람이다. P 표본의특성은 [ 표 2] 와같다. 유형 ID 성별나이인자가중치 Type1 (n=11) Type2 (n=9) Type3 (n=4) Type4 (n=1) [ 표 2] P표본 2 남 25.5940 4 여 21 1.8105 5 남 23.2916 6 남 23.62 8 남 21.3523 12 여 37.2726 13 여 31.9564 14 여 35.6422 15 여 32.6135 19 남 38.2418 25 남 49 1.0134 10 여 21.3143 11 여 21.2181 16 여 35 1.0370 17 여 37.9862 18 남 39 1.0427 20 여 36.5070 21 여 42 1.5159 22 남 38.8084 23 남 49 1.3250 3 남 24.5857 7 남 21.2773 9 남 23.3313 24 남 41.8767 1 여 19.9233 5. 5.1. [ 표 3] Q표본 매우부정 ----------------보통------------------매우긍정 -4-3 -2-1 0 1 2 3 4 연구결과 분석결과 아이폰을선호하는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요소에 관한주관성유형을살펴본결과 4개의유형을나타냈 다. 각유형의아이겐값은 [ 표4] 와같지만유형4는아 이겐값이나오지않았다. 아이겐값은각각 7.4836, 2.5412, 1.6339로 1유형이가장크게차지하고있으며 변량은 0.2993, 0.1016, 0.0654 이며, 누적변량은 0.2993, 0.4010, 0.4664 로나타났다. 1유형2유형3유형 아이겐값 7.4836 2.5412 1.6339 변량.2993.1016.0654 누적변량.2993.4010.4664 3 개요인분석의 분산백분율 [ 표 4] 유형별아이겐값과변량.6419.2180.1401 3 개요인분석의누적변량.6419.8599 1.0000 [ 표 5] 는유형간상관관계계수를보여주고있는데 1유형과 2 유형간의상관관계계수는 0.661, 1 유형과 3 유형간의상관관계계수는 0.682, 2유형과 3유형간의 상관관계계수는 0.501 로나타났다. 4.3. Q 분류(Q Sorting) Q 방법론에서는특정항목에대한찬반을묻는것 이아닌응답자한사람내에서의 Q표본의분포에초점 을맞추고있기때문에 P표본은주어진 Q표본에대해 자신이생각하는상대적의미와중요성을따라 을강분포시켜배열하는 Q표본 Q 소팅과정을거치게된다. 본연구에서 Q 분류는가장긍정(+4) 에서가장부 정(-4) 로이루어졌다. 본연구의 Q 소팅은 [ 표 3] 과같다. [ 표 5] 유형간상관관계계수 1유형2유형3유형 1유형 1.0000.6612.6826 1 유형.0000 1.0000.5016 1 유형.0000.0000 1.0000 이영주, 이호은 아이폰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유형분석 317

5.2. 유형별특성 1. 1 유형: 사용편의성추구유형 1 유형은이미사용자가아이폰사용경력이있 어사용자자신만의아이폰사용행태를가지고있는 것으로간주된다. 이는도널드노먼교수가본인의저 서 감성디자인 에서분류한감성디자인의세가지 특성중행동적디자인, 즉사용함으로써얻어지는즐 거움과효율을선호하는유형이라할수있으며본연 구자는이를사용편의성추구유형이라명명하였다. 이유형은기능, 이해의용이성, 물리적느낌, 사용 성모두를중요하게생각하며다양한어플( 앱) 을이용 하거나인터넷을통한작업들을수행하였고카메라나 음성녹음기능을통한파일저장공간의크기, 그리고 파손에대한우려로인한튼튼한것을선호하는것으 로이는진술문의에서잘나타나고있다. 또한 1 유형의특징은이에속한응답자들의인 터뷰내용에서도확인된다 #2( 남 25 세) 는스마트폰사 용기간이 1년을넘었으며하루평균스마트폰사용 시간은하루평균 4 시간정도였다. 그는스마트폰은떨 어뜨릴경우잘망가지기때문에튼튼해야하며스마 트폰자체가예쁘기때문에악세서리는필요없다고응 답하였다. #4( 여 21 세) 의경우광택이있는디자인은 지문이남아서좋지않다고답하였으며 #13( 여 31 세), #14( 여 35 세) 그리고 #15( 여 32) 는다양한앱의편의성 과중요성에대해강한선호도를보인다고응답하였다. 번호 40 8 34 9 4 31 1 39 35 28 43 29 26 47 23 24 41 [ 표 6] 1 유형: 사용편의성추구유형 속도가빠른것 업데이트가잘되는것 어플이다양한것 데이터송수신이빠른것 A/S 가잘되는것 터치감이자연스러운것 사용에익숙한것 저장장치의용량이큰것 튼튼한것굴곡이있는외형 기품있는디자인 문양이있는외형 플라스틱외형재질 다양한악세서리 광택이있는디자인 각진디자인 외국품 2. 2 유형: 심미성추구유형 2 2.01 1.86 1.70 1.70 1.35 1.33 1.17 1.07 1.04-1.14-1.14-1.15-1.27-1.29-1.43-1.45-1.65-1.68 유형은디자인은아름다워야한다는가장기 본에충실한유형이라할수있다. 사용자와품의인 터랙션은시각적인정보에의한직관적이고주관적인 심미적인상에서시작되는것으로품의외관상느끼 는주관적이고심미적인본능적레벨단계로노먼교 수의본능적디자인, 즉겉모습을중요시하는특성을 보인다. 본연구자는 2 유형을심미성추구유형이 라명명하였고이는 2 유형이선호하는 Q표본항목 에서도잘나타나있다. 응답자는주로아이폰의화면 색상이최고이며고급스러운디자인은결코질리지않 는다고 번호 2 33 16 13 17 1 12 15 31 7 5 22 27 4 14 37 28 24 19 26 FGI 에서응답하였다. 편리한기능이많은것 화면과색상이선명한것 세련된디자인 고급스러운디자인 심플한디자인 사용에익숙한방식 얇고슬림한디자인 깔끔한디자인 터치감이자연스러운것 화면전환슬라이딩이부드러운것 그립감이좋은것 멋진디자인금속성의외형재질 A/S 가잘되는것 다양한컬러기기 충전방법과시간 굴곡있는외형디자인 각진디자인 [ 표 7] 2 유형: 심미성추구유형 화려한디자인 플라스틱외형재질 3. 3 유형: 차별적감성추구유형 3 2.02 1.61 1.51 1.43 1.41 1.35 1.25 1.23 1.20 1.15 1.14 1.07-1.00-1.11-1.11-1.12-1.30-1.34-1.38-1.39-1.86 유형은노먼교수의반성적디자인에속하게 되는데메시지, 문화, 품이나품사용에관련된의 미에대한모든것을포함하는유형이다. 이유형에속 한응답자들은자기이미지나자기가소유한품을 통해다른이에게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를중요하게 여기며자기자신의관심사에대한반성적절차를통 한논리를전개한다. #7( 남 21 세) 는아이폰이외의폰은모두아이폰을 모방한듯한느낌이며아저씨들이많이들고다니는 느낌의부정적이미지를가지고있으며터치감의쿠션 감에대한긍정적선호도를보였다. #3( 남 24 세) 의경 우터치가자유로운것을선호한다는응답을하였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38 호 (2012. 01) 318

번호 31 17 16 4 12 34 11 7 5 26 23 14 10 22 39 19 터치감이자연스러운것 심플한디자인 세련된디자인 A/S 가잘되는것 얇고슬림한것 어플이다양한것 큰것 [ 표 8] 3 유형: 차별적감성추구유형 화면전환슬라이딩이부드러운것그립감이좋은것 플라스틱외형재질 광택이있는디자인 다양한컬러기기 개성있는디자인 멋진디자인 저장장치의용량이큰것 화려한디자인 3. 4 유형: 자기만족형유형 2.37 1.90 1.61 1.37 1.18 1.08 1.06-1.00-1.01-1.18-1.25-1.26-1.34-1.50-1.71-2.17 4 유형은 #1( 여 19 세) 의 1명이속한유형으로 아이폰에대한적극적인지지와절대적인선호도를보 이는유형이다. 하지만 Q표본에서알수있듯이다양 한컬러기기나화려한디자인에대한선호는타 3개 의유형과는차이를보이고있다. 이유형의응답자는 FGI 에서아이폰을악세서리로꾸미는것을좋아하며 돋보이고싶으며그를통한우월감을가지게된다고 응답하였다. 번호 39 47 3 14 19 38 37 18 2 24 29 저장장치의용량이큰것 다양한악세서리 OS 가안정적인것 다양한컬러기기 화려한디자인 새로운기능이많은것충전방법과시간 매력적인디자인 편리한기능이많은것 각진디자인 문양이있는외형 [ 표 9] 4 유형: 기타유형 1.95 1.95 - - - - -1.95-1.95 외형의디자인 (z-score=0.29) 로나타났다. 반면이들은 공통적으로 금속성외형재질 (z-score=-0.55), 플라스 틱외형재질 (z-score=-1.28), (z-score=-1.43) 의항목을선호하지않았다. 즉아이폰을 선호하는사용자들은얇고슬림하며깔끔한디자인의 평평한외형의요소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6. 번호 10 15 30 27 26 얇고슬림한것 깔끔한디자인 평평한외형의디자인 금속성외형재질 플라스틱외형재질 논의및결론 [ 표 10] 각유형의일치항목 1.00.77.29 -.55-1.28-1.43 본연구는아이폰을선호하는사용자의감성경험디 자인요소의주관적관점을밝히는데초점을두었으며 주관성연구를위해 Q 방법론을통해 4개의유형을발 견할수있었다. 1 유형은사용편의성추구유형으로아이폰에 대한충분한사용적이해가있는개인의사용행태에 따른기능, 이해의용이성, 물리적느낌, 사용성모두를 중요하게생각하는사람들로구성되어있음을알수 있었다. 2 유형은심미성추구유형으로품의시 각적인정보에의한직관적이고주관적인심미적인상 을중요하시는유형을구분되었다. 3 유형은차별적 감성추구유형으로자기이미지나자기가소유한 품을통해다른이에게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를중 요하게여기는유형이며 유형은아이폰에대한 적극적이며절대적인선호도를가지고있는유형으로 파악되었다. 향후의과는국내스마트폰의대표주자라할수 있는갤럭시폰의감성경험디자인요소에대한주관성 을연구하여본연구와의결과비교를통한선호요소 의차이를밝혀스마트폰에따른사용자의차별적감 성경험디자인요소를파악하고예측할수중요한기준 이될수있도록해야하며기존의감성관련연구와 의비교검증이필요한것으로사료된다. 4 5. 요인간일치항목 일치항목은각요인에서공통적으로합의한항목으 로각유형간의일치항목은[ 표 10] 과같이 6개로나타 났다. 응답자들이선호하는항목은 얇고슬림한것 (z-score=1.00), ' 깔끔한디자인 (z-score=0.77), 평평한 이영주, 이호은 아이폰사용자의감성경험디자인유형분석 319 참고문헌 네이버백과사전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

d=20111028000876 http://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40100 &bbsid=7&itemid=776&pageindex=1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 =6530 http://ko.wikipedia.org/wiki/%ec%82%ac%ec%9a %A9%EC%9E%90_%EA%B2%BD%ED%97%98_%EB%94 %94%EC%9E%90%EC%9D%B8 김흥규, Q 방법론의이해와적용, 서강대언론문화연구소, 1990 김흥규, Q 방법론: 과할철학, 이론, 분석그리고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이구형, 감성과감정의이해를통한감성의체계적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1(1), 1998. 이구형, " 인간감성특성과감성의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연차학술대회논문집, 37-42, 1997. 이구형, 감성과감정의이해를통한감성의체계적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1(1), 1998. 전진만, 노트북에있어서의감성디자인모델구축연구. 동서대학교, 2008 Donald A.Norman, 감성디자인, 학지사, 2006 정상훈, 품사용초기단계의사용자감성평가, 한국감성과학회, 한국감성과학회 2008 년도추계학술대회, 2008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38 호 (2012. 01)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