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배경및문제제기ㅣ탐방배경 세계콘텐츠시장규모추이 ( 단위 : 십억달러 ) <PWC(2013) / EPM(2013) / MPAA / The Numbers / IFPI 외 > 3,000 < 엔터테인먼트산업의이해저. 유진룡 > 2,500 문화산업 제조업 서비스업 2,000 생산유발계수 1.81 1.98 1.63 1,500 아시아 / 태평양 부가가치유발계수 0.86 0.64 0.88 1,000 유럽 / 중동 / 아프리카 고용유발계수 (10 억원투입 ) 13.91 명 8.39 명 13.90 명 50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중남미 북미 세계콘텐츠시장규모는우리돈으로환산하면 2000 조원이넘으며반도체시장보다 5 배가넘는다. 그럼에도매년 5% 이상꾸준히성장하고있다. < 매일경제 /2017.03.24> 중국한한령 ( 한류금지령 ) 주요내용
탐방배경및문제제기ㅣ국내현황 대한민국콘텐츠산업현황 정책지원.
탐방배경및문제제기ㅣ해외현황 <> <> <>... MIT :.. 트랜스미디어콘텐츠의유형 트랜스미디어전략개념도
탐방배경및문제제기ㅣ문제제기
국내탐방ㅣ문제해결계획수립 우리나라콘텐츠산업이경쟁력을갖추고발전하려면 국내문화수용환경및지적재산권에대한인식개선과트랜스미디어라이센싱전략이있어야한다. 이러한환경이갖추어졌을때다양한수익모델이창출되고이를바탕으로국내콘텐츠산업이성장할수있다. 탐방계획
국내탐방ㅣ국내조사및탐방 우리나라문화수용력에대해어떻게생각하시나요? 기업들이어떻게콘텐츠환경을조성해야할까요? 캐릭터상품을구매한적이있나요? 구매한상품의캐릭터는무엇인가요? 구매는얼마나자주하나요? 구매한상품의캐릭터는무엇인가요?
지식재산권이잘지켜지고있다고생각하시나요? 국내탐방ㅣ국내조사및탐방 불법복제물이용경험 ( 단위 :%) 21.6 21.1 14.9 7.9 21.3 19.4 6.8 18.8 18.6 14.4 14.7 6.1 20.3 19.4 14.1 6.9 4.9 4.6 4.1 4.9 24.7 22.6 16.6 7.8 6.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4 년합법저작물피해규모 ( 단위 : 억원 ) 4,430.7 8,360.3 2,065.7 4,161.5 3.959.3 25 20 15 10 5 0 14.78 14.79 13.77 13.83 Colombia Mexico Malaysia Taiwan 18.17 18.75 Canada Poland 21.38 20.06 Isreal New Wealand 22.49 23.22 23.34 Itely South Korea Japan 24.73 24.90 25.43 Australia Switzerland Singapore 29.41 27.12 27.22 27.36 27.53 Sweden France Germany Uk U.S 2016 2, 2016 (30 ) 28.61 (95%) 1. <(GIPC), IP: Infinite Possibilities (4th edition)>
국내탐방ㅣ국내조사및탐방 What? Why? 라이센싱 에있다.
국내탐방ㅣ결국은콘텐츠라이센싱이다. 윈소스멀티유즈 우리나라라이센싱전략에대해어떻게생각하시나요?
국내탐방ㅣ결국은콘텐츠라이센싱이다. 뽀로로와카카오프렌즈 & 라인프렌즈비교 이처럼우리나라콘텐츠기획력은우수하다. 또한상품화까지잘이루어지고있다. 하지만, 이후다른산업과의연계부분에서유아시장을타겟으로하는뽀로로를제외하면다른산업과의연계성즉, 라이센싱활용부문에서차이를보인다. 문제는 라이센싱 이다. 라인프렌즈마케팅 & 라이센싱팀인터뷰
해외탐방ㅣ콘텐츠선진국비교분석 미국영국일본 < 콘텐츠산업백서 >,< 세계지식재산센터 GIPC>, <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를바탕으로비교분석하여미국 / 영국 / 일본 / 한국의콘텐츠산업에대해시각화하였다.
해외탐방ㅣ탐방국가선정및이유 한국콘텐츠산업의문제점을극복하고콘텐츠산업경쟁력을갖추기위해서는미국콘텐츠산업에서배워와야한다. 미국의 콘텐츠산업환경 과 트랜스미디어라이센싱전략 을 탐방및분석하여이를한국에맞게접목시켜야한다.
해외탐방ㅣ해외탐방계획및일정 소개 소개 소개 탐방목적 탐방목적 탐방목적 Confirmed Confirmed Confi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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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탐방ㅣ해외탐방계획및일정 뉴욕 로스앤젤레스 워싱턴 D.C 샌디에이고 날짜 일정 일정 7 월 17 일 ( 월 ) 인천 (ICH) -> 로스앤젤레스 (LA) 7/17 ( 월 ) 14:40 -> 7/17 ( 월 ) 10:20 (11 시간 40 분소요 ) 7 월 24 일 ( 월 ) 샌디에이고국제공항 (SAN) -> 뉴욕존에프케네디 (JFK) 7/24( 월 ) 07:45 -> 7/24( 월 ) 16:24(5 시간 39 분소요 ) 7 월 18 일 ( 화 ) Circle of Confusion, 미국작가협회 (WGA) 7 월 25 일 ( 화 ) The Walt Disney Company 7 월 19 일 ( 수 ) Warner Bros. (Burbank) 7 월 26 일 ( 수 ) Marvel Entertainment 7 월 20 일 ( 목 ) 캘리포니아주립대학노스리지예술대 (Northridge) 로스앤젤레스국제공항 (LA) -> 샌디에이고국제공항 (SAN) 7 월 27 일 ( 목 ) 뉴욕존에프케네디 (JFK) -> 워싱턴로널드레이건 (DCA) 7/27( 목 ) 10:49 -> 7/27( 목 ) 12:13 (1 시간 24 분소요 ) 7월 21일 ( 금 ) 7/21 ( 금 ) 11:55 -> 7/21 ( 금 ) 12:54 (56분소요 ) Comic-Con International Day2-7월 22일 ( 토 ) Comic-Con International Day3-7월 23일 ( 일 ) Comic-Con International -The Last day- 7월 28일 ( 금 ) 미국영화협회 (MPAA), 저작권청 (USCO) 워싱턴덜레스국제공항 (IAD)-> 인천국제공항 (ICH) 7월 29일 ( 토 ) 7/29( 토 ) 13:35 -> 7/30( 일 ) 17:00 (14시간 25분소요 ) 7월 30일 ( 일 ) 17:00 인천국제공항 (ICH) 도착
탐방 후 ㅣ 기대효과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라이센싱 전략으로 콘텐츠 산업을 밝히다.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접목한 콘텐츠 산업의 투자 및 개발의 선순환 1st. 2nd. Communication New / Different Thinking 콘텐츠 그리고, 사람 사이의 소통 증가 콘텐츠를 활용하는 인식의 변화 3rd. Transmedia Licensing Model of Korea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라이센싱 전략 도입 문화 콘텐츠의 다양성과 질의 증가는 소비자에게 콘텐츠의 재미와 가치를 증가시켜 지속적인 소통 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더 나아가 전세계 사 람들이 콘텐츠를 함께 즐기며 만들어 나가는 한국 형 트랜스 미디어 환경을 기대한다. 콘텐츠 제작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은 지식재산 권의 보호 및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콘텐 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구매, 활용하며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성숙한 소 비자로 성장하도록 한다. 트랜스미디어 전략의 선두주자 미국의 스토리를 이해 및 해석하여, 한국형 트랜스미디어 전략의 필요성을 제고한다. 한국의 정서를 접목시킨 트랜 스미디어 전략의 활용을 기대한다.
도움주신분들 / 논문및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