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실용음악작곡법Ⅰ 학점 교강사명강효석외 교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0,50,505 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E-mail. 교과목학습목표 - chrishk@ hanmail.net.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의일반적인사용법을이해하고, 이를작곡및작 품활동에적용할수있다.. 소리합성방법론을공부하고, 이를토대로 DAW 와연동하여, 소프트웨어신디사 이저의패러미터를조정하며자신의작품에적합한소리를만들어낼수있다.. 조성음악에서각화음의원리와기능을이해하며, 화음이주선율과부선율에어떤 식으로결합하는지에대하여사례를통하여연구하고, 본인의작품에적용할수있 다.. 실용음악계에서활동하는작곡가의음반과작품을연구하고, 그들의작품속에 보이는특징을찾아내고이를본인의작품에적용할수있다.. 교재및참고문헌 ) 주교재 - Music Application and Theory, Joe Mulholland, Berklee college of music press, 0 년 ) 부교재 - Chuck Sher, The New Real Book, Sher Music, 988 년 - 화성학, 백병동, 수문당, 0 년 ) 참고자료 - 강사자체제작유인물및유튜브등에업로드된동영상및시청각 자료. 주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주별차시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제 주 ) 강의주제 :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의이해 ) 강의목표 : DAW 의사용법을설명하고, 시판되는여러 DAW 를비교 / 분석함으로써각 DAW 의특성과장 / 단점을설명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아날로그방식의녹음 / 재생방식과디지털방식의녹음 / 재생방식의차이를학습한다. - 디지털환경의녹음 / 재생방식으로변화됨으로써생기는문제점과이의해결방안을모색한다. - 컴퓨터의포맷에따른 DAW 의종류를설명하고, 이의장 / 단점에대하여설명및토론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과제및 기타 참고사항 : 주교재, 유인물 ) 기자재 로젝터,PA, 컴퓨터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 소프트웨어악기의종류와, 발음 ( 發音 ) 방식의차이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용도에대하여고찰해보고, 올바른사용에대하여논의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토론 : 주교재, 유인물 ) 기자재 로젝터,PA, 컴퓨터 제 주 제 주 ) 강의주제 : 소리합성법 I ) 강의목표 : 소리의원리를이해하고, 악음을비롯한세상에현존하는소리가어떻게만들어지는지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음고, 음색, 음량이소리에미치는영향에대하여학습한다. - 음고가나타나는원리에대하여연구하고, 정확한음고가없는소리와정확한음고가있는소리의차이와그원인에대하여고찰한다. - 음색이달라지는원리를연구한다. - 시간에따른음량변화가소리에미치는영향에대하여연구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강의주제 : 소리합성법 II ) 강의목표 : 신디사이저를이용하여실제로자신의작품에사용할수있는소리를제작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가산합성법과감산합성법에대하여비교 / 분석한다. - 필터의종류에대하여연구하고, 이의차이에대하여논의한다. - 신디사이저에있는각종패러미터값과소리의요소에대하여관계를고찰해보고, 원하는소리를만들기위한방법론을모색한다. - 주파수변조합성법에대하여학습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주교재, 유인물 ) 기자재, 컴퓨터 ) 기자재, 컴퓨터 ) 과제 : 신디사이저를 이용하여 0 초미만의음원제작 제 5 주 ) 강의주제 : 주화음을이용한작곡 ) 강의목표 : 조성음악에서주화음이어떤것인지찾아보 : 주교재,
제 6 주 제 7 주 고, 이의기능에대하여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화음이생성되는원리에대하여학습한다. - 화음 (Triads) 과 7 화음 (7th Chords) 의차이에대하여학습한다. - 조성음악에서주화음이어떤것인지설명하고, 악곡내에서어떤기능을발휘하는지고찰한다. - 주화음과주선율의관계에대하여연구한다. - 주화음으로만구성된악곡을작곡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강의주제 : 대리화음의사용 ) 강의목표 : 조성음악에서대리화음이갖는의미를이해하고, 주화음과의관계및유사점 / 차이점을설명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대리화음의원리에대하여학습한다. - 대리화음이될수있는조건에대하여고찰한다. - 특징음이악곡내에서미치는영향과, 이의다양한해결방법에대하여연구한다. - 주화음과대리화음의차이점에대하여고찰한다. - 대리화음이포함된악곡을작곡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중간고사 부교재, 유인물 ) 기자재 ) 기자재 제 8 주 ) 강의주제 : 음계와화성의관계 ) 강의목표 : 음계와화성의불가분적관계를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악곡내에서음계와화성의유기적관계에대하여고찰한다. - 비화성음의종류에대하여설명하고, 이의다양한해결방법에대한사례를연구한다. - 화성음과비화성음의적절한조합에대하여토론한다. - 선율의변화에따른화성의변화에대하여연구한다.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실습 ) 기자재 제 9 주 ) 강의주제 : 모덜인터체인지 (Modal Interchange) ) 강의목표 : 모덜인터체인지에대하여이해하고, 이를악곡에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장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과단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을비교 / 분석한다. - 장조의악곡에서단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이사용되는원리에대하여고찰하고, 이의적절한사용법에대하여연구한다. - 단조의악곡에서장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이사용되는 ) 기자재
원리에대하여고찰하고, 이의적절한사용법에대하여연구한다. - 조성음악에서파생되는화음을기준음과의음정 (interval) 에따라분류하고, 이의기능에대하여학습한다. - 장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과단음계에서생성되는화음이융합하여악곡에어떠한심상을미치게되는지고찰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제 0 주 ) 강의주제 : 부속화음 (Secondary Dominant Chords) ) 강의목표 : 부속화음의생성원리에대하여이해하고, 이를악곡에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이끈음 (Leading Tone) 과부속화음의관계에대하여고찰하고, 이것이악곡내에서어떻게기능하는지연구한다. - 부속화음의생성원리에대하여고찰한다. - 부속화음에서사용할수있는음계에대하여연구하고, 화성음과비화성음의조합에대하여고찰한다. - 부속화음을사용한악곡을제작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기자재 제 주 ) 강의주제 : 리듬연구I_ 리듬의원리 ) 강의목표 : 음악의주요한요소인리듬에대하여연구하고, 다양한조합을만들어낼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주교재, 부 - 음의길이와리듬의관계에대하여학습하고, 악곡내교재, 유인물에서의기능에대하여학습한다. ) 기자재 - 8비트와 6비트리듬을비교 / 분석한다. - Even Time 리듬과 Bounce 리듬의차이를학습하고, 장 르에따른활용을학습한다. - 이음줄및붙임줄을사용하여크로스리듬 (Cross Rhythm) 및폴리리듬 (Poly Rhythm) 을제작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제 주 ) 강의주제 : 리듬연구 II_ 리듬패턴 ) 강의목표 : 다양한리듬패턴의활용사례를연구하고, 이를악곡에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재즈음악을비롯한실용음악에서널리활용되는리듬패턴에대하여학습한다. - 아프리카및남아메리카리듬패턴을비교 / 분석해보고, 이를악곡에적용한다. - 소프트웨어악기를활용하여리듬패턴을시퀀싱한다. - DAW 를활용하여, 간단한악곡위에다양한리듬패턴을얹어보며, 리듬이악곡에미치는영향과기능에대하여고찰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부교재, 유인물 ) 기자재
제 주 제 주 제 5 주 ) 강의주제 : 악곡형식 ) 강의목표 : 재즈음악을비롯한실용음악에서자주쓰이는형식에대하여고찰해보고, 악곡에적용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재즈음악에서자주사용되는악곡형식에대하여학습한다. - 팝음악에서자주사용되는악곡형식에대하여학습한다. - 재즈와팝을융합할수있는형식에대하여고찰한다. - 악곡을구성하는각프레이즈의기능에대하여고찰하고, 사례연구를통하여악곡에순기능하는형식에대하여토론한다. - 간단한구성으로악곡을제작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토론 ) 강의주제 : 작곡가연구세미나 ) 강의목표 : 실제직업작곡가들의사례를연구하여, 수강자들과공유함으로써작곡자의작품제작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동일한작곡가의서로다른 개의음반에있는서로다른 곡을비교 / 분석한다. ( 매체음악의경우서로다른 개의작품에사용된서로다른 곡을비교 / 분석 ) - 작곡가의주선율움직임에대한특징을연구한다. - 작곡가의화성사용에대한특징을연구한다. - 작곡가의리듬사용에대한특징을연구한다. - 작곡가의편곡적인아이디어에대하여고찰해보고, 이를공유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발표, 토론 기말고사 : 부교재, 유인물 ) 기자재 로젝터, PA ) 과제 : 작곡가연구보고서작성 : 부교재, 유인물 ) 기자재 로젝터, PA 5. 성적평가방법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출결기타합계비고 0 % 0 % 0 % 0% 0 % 00 % 6. 수업진행방법강의, 실습, 발표, 토의, 토론 7. 수업에특별히참고하여야할사항 임의의악기에대하여전문적인연주실력을갖고있지않다하더라도수강할수 있는, 일반적이고개괄적인현대음악작곡방법에대한수업이다. 8. 문제해결방법 ( 실험 실습등의학습과정의경우에작성 )
경우에따라서는학생이사적으로보유한미디프로그램및가상악기보다학교시설이보유한미디프로그램, 가상악기가종류에있어서더욱다양하고질적으로우수할수있다. 미디프로그램과가상악기에따라소리의질감과표현의세밀함및정밀함에차이가나는바학생이작품제적을하거나각종실험또는연구를진행하기를원한다면공강시간에강의실을개방하여학교가보유한프로그램을사용할수있도록허가한다. 9. 강의유형이론중심 ( ), 토론, 세미나중심 ( ), 실기중심 ( ), 이론및토론, 세미나병행 (O), 이론및실험, 실습병행 ( ), 이론및실기병행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