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차 학습목표 1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효과 2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4. 미디어의변화 미디어의역할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효과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변화에대해설명할

Similar documents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1교시미디어의발전과소셜미디어 1. 미디어환경의변화 2. 미디어의혁신과확산 3.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2 교시커뮤니케이션 4. 전통미디어와소셜미디어의비교 5.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에대해논의할수있다. 미디어환경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혁신

12월16일자.hwp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슬라이드 1

wtu05_ÃÖÁ¾

내지(교사용) 4-6부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1 TV,,, One Source Multi Use ,.,...,.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보호단 매체환경팀 편집. -- 서울:청소년위원회, 2005 p. ; cm. -- (청소년 ; ) ISNB :기타 KDC

리텀 백서 새로저장-작은용량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2. 박주민.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Output file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이 보고서를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년 6월 주 관 기 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 한기형(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 동 연 구 원 : 박헌호(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歯Final-Handout.PDF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여름호01~57_최종

IT현황리포트 내지 완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B9CCB5F0BEEEB0E6C1A6BFCDB9AEC8AD5F31322D32C8A3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BED6C7C3BCD2BDBA5F4B5350BBFDBBEABCBA31C0E5312D32302E70312E504446>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B4DCC7E0BABBB5B5BCADB8F1B7CF2833B4DC295F F F3131B3E233BFF96F6B2E687770>

DBPIA-NURIMEDIA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歯3이화진

기업들의 SNS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B9E6BCDBC5EBBDC5BDC9C0C7B5BFC7E220C1A D3032C8A32833C2F720BCF6C1A E687770>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BEF0B7D0C1DFC0E B3E220BABDC8A32E706466>

CC hwp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¹Á¦ÆòÈŁ4±Ç1È£-ÃÖÁ¾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sc family_12 내지_최종

2011 국토해양부 소셜미디어

2015


<443A5CB1E8BFF8BAD05C B3E2B0E6C1A6C6F7C4BFBDBA5C C E2E2E>

2016년 트렌드 책목차를 활용한 시장 예측.numbers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레이아웃 1

< 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Main Title

?????

<C1A4BAB8B9FDC7D031362D335F E687770>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슬라이드 1

<C7F9B5BFBFACB1B831332D32352D30322E687770>

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 )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C4C9C0CCBAEDBED6B5E55FC1A634C8A35F32C2F75F E687770>

07-À̼º¼ööKŸ š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포맷

03-28-여름-특집2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PowerPoint Presentation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078 37,117 51,961 총무시설팀 활용 공기구비품 회의용의자 ,078 37,117 51,961

04서종철fig.6(121~131)ok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조직 및 예산 분석 III

여행 숙박 업종 소비자 분석 및 검색광고_201507

<BCBCB9CCB3AA E32392E687770>

07_À±¿ø±æ3ÀüºÎ¼öÁ¤

¼�È«¼® Ãâ·Â

UPMLOPEKAUWE.hwp

H-1 박정현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15_3oracle

Prologue 01 마그네슘 합금의 장점 및 적용 분야 02 다이캐스팅 이란? 1. About 장원테크 01 Company Overview 02 사업영역 핵심기술력 04 국내 사업장 05 베트남 법인 06 업계 Top Tier 고객사 확보 2. Cash-Cow 모바일

<C1B6BBE7BFACB1B85F D30385F5BC3D6C1BEBAB8B0EDBCAD2D D2DBCDBC4A1BFF5B9DABBE72DBCF6C1A4BABB2E687770>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ePapyrus PDF Document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BCBCB0E8B1E2B7CFC0AFBBEAB5EEC0E7BDC5C3BBBCAD5FBCF6C1A432C2F75F F46696E616C2E687770>

말하라 이에 전북민언련은 지역의 시민사회단 체 및 언론 단체들과 함께 6 4지방선 214 정기총회 말하라 거보도감시연대회의 를 구성하고 활동 214 Spring 선수로 뛰는 심판에게 RED 카드를! 에 들어갔습니다. 또 언론의 불공정 보도 와 불법, 탈법 사례를 감시하

Transcription:

01 미디어환경변화 1 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

학습목차 학습목표 1교시미디어의역할과효과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효과 2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4. 미디어의변화 미디어의역할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효과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확산에대해설명할수있다. 미디어의변화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대중미디어가스토리를수사해주길바래서는안된다. 그러한일은주변미디어에속한일이다. People shouldn't expect the mass media to do investigative stories. That job belongs to the 'fringe' media. - 테드코펠 (Ted Koppel, 1940 년 ~), 미국방송인 (ABC 뉴스앵커 ) - 3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2006 년타임지선정 Person of the Year( 올해의인물 ) 에 You 가선정된것은어떤의미가있는가? 2010 년 Facebook 의창립자마크주커버그 (Mark Zuckerberg) 가선정됨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you_(time_person_of_the_year), http://www.time.com/time/person-of-the-year/2010/ 4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올해의인물의의미 올해의인물 과같은위대한인물 ( 위인 ) 영웅을중시하는관점은 세계는위인이나영웅에의해진보되며, 세계역사는위인이나영웅의역사 라는사고를가진토마스칼라일 (Thomas Carlyle, 1795 1881 년 ) 의철학적관점을바탕으로함 2006 년타임지 You 선정의의미 2006 년타임지선정 올해의인물 에 You 가선정된것은 Wikipedia, YouTube, MySpace 등과같은커뮤니티 (community) 와협조 (collaboration) 를바탕으로한미디어가세계에주는영향력이크다는점을의미함 미디어환경의변화 개인의참여를기반으로한미디어환경의변화를가져옴 5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에피소드 1 나이키스웻샵 (Sweatshop) - 1980 년대말인도네시아에서시작되어 2000 년대초까지세상을떠들썩하게한반 - 나이키 (anti-nike) 운동 1 교시강의후, 3F 에서참고영상을볼수있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vuscvcf1ws 6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에피소드 2 2010 년 3 월국제환경보호단체그린피스 (Greenpeace) 의네슬레 (Nestle) 키캣 (Kikat) 공격 1 교시강의후, 3F 에서참고영상을볼수있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yjyocqun-fi 출처 : http://www.greenprophet.com/wpcontent/ uploads/2010/04/kit-kat-nestle.jpg 7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에피소드 3 2010 년 11 월호주콴타스 (Qantas) 항공 A380 기의엔진결함으로인한긴급착륙 - 일부승객들이트위터등소셜미디어를통해의문을제기함 출처 : http://www.abc.net.au/news/image/23210163x2-940x627.jpg 8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에피소드 4 2014 년 12 월 7 일대한항공조현아부사장의 땅콩리턴 사건 - 대한항공의모바일앱 (app) 블라인드에서처음공개되어사건이시작되었음 출처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2/09/2014120903173.html?main_news4 (1/2) 9

문제제기 : 미디어의영향 에피소드 4 2014 년 12 월 7 일대한항공조현아부사장의 땅콩리턴 사건 - 관련유튜브동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 (2/2) 10

1. 미디어의역할 1) 미디어가사회에주는역할의변화 Lasswell(1948 년 ) 기능 감시 (surveillance) 상관관계 (correlation) 사회화 (socialization) 세부내용 사회의공공감시기능, 정부의활동모니터링 환경감시와사회통합등 교육, 계도를통해사회건설에기여함 해석과처방기능 - 사실보도의차원을넘어서환경에관한정보의의미를해석하고, 대응책을제시하여사람들의태도형성에영향을주어설득함 사회의다른수준의사람들을연결하여사회적응집력을증대해주는역할을수행함 사회적규범과규칙을강화하여사람들을통합함 사회화 : 사회의규범을자신의것으로내면화하는과정의사회화기능을함 사회유산의전달기능 (transmission of the social heritage) : 사회의가치, 규범, 및각종정보를다음세대로전수함 11

1. 미디어의역할 1) 미디어가사회에주는역할의변화 Wright(1986 년 ) 기능 감시 (surveillance) 상관관계 (correlation) 사회화 (socialization) 오락기능 (entertainment) 세부내용 Lasswell(1948년 ) 의연구와동일함 Lasswell(1948년 ) 의연구와동일함 Lasswell(1948년 ) 의연구와동일함 휴식, 안식, 긴장완화의기능을함 12

1. 미디어의역할 1) 미디어가사회에주는역할의변화 Fog(2004 년 ) 기능 민주주의의중추 (backbone of democracy) 세부내용 유권자들의결정이바탕이되는정치적정보를제공함 사회의문제점을인식하는수단임 사회의감시기능 (watchdogs) 을함 Kellner(2004 년 ), Fog(2004 년 ) 기능 대중미디어의상업화 상업화 (commercialization) 세부내용 광고가엔터테인먼트와뉴스에침투함 - 광고, 엔터테인먼트, 뉴스의영역이점점불분명해짐 상업적영향 (commercial influence) : 광고주와미디어오너의편집결정권에영향을줌 13

1. 미디어의역할 1) 미디어가사회에주는역할의변화 Suresh(2010 년 ) 기능 정보 (information) 오락기능 (entertainment) 상징적기능 (symbolic function) 개발 (development) 광고기능 (advertising) 세부내용 사회에서일어난뉴스와관련한환경을감시함 세상에서일어난최근의이벤트에대한정보를제공함 휴식과소일거리 심리적 사회적욕구를만족시킴 상징적환경의공유 조지거브너 (George Gerbner) : 텔레비전을미국문화의중심적상징으로간주함 개발도상국가에서사회 - 경제적 (socio-economic) 욕구중심의커뮤니케이션개발기능을함 국가경제를건강하게하는상업적인기능을함 14

1. 미디어의역할 2) 미디어가사회에주는부정적인면 정보과다 지배계층의이용 지배요소는다른이에대해각별히경계하여, 권력보존수단으로커뮤니케이션에의존하고있다. - Harold Lasswell - 사회획일화경향 사회적문제 폭력성 (violence) - TV, 영화, 게임 기타 사생활 (privacy) 침해, 모욕죄, 모방범죄, 흡연, 정크식품 (junk food ads) 등 15

2. 미디어효과 1) 대효과이론 대중화시대 : 1920~1940 년대 자극반응이론 (Stimulusresponse theory) 탄환이론 (Bullet theory) 피하주사이론 (Hypodermic needle theory 대중미디어효과의대전제로, 소비자는수동적으로반응하기때문에자극하면반응한다는주장 매스미디어가모든수용자들에게획일적으로영향을준다는주장 매스미디어의영향은피하주사와같이즉각적으로수용자를변화시키는힘이있다는주장 16

2. 미디어효과 1) 대효과이론 대중화시대 : 1920~1940 년대 [ 파블로프 (Pavlov) 의실험 (1902 년 )]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c%9d%bc:one_of_pavlov%27s_dogs.jpg, http://animalbehaviour.net/classicalconditioning.htm 17

2. 미디어효과 1) 대효과이론 대중화시대 : 1920~1940 년대 중립적자극 ( 종 ) [ 파블로프실험의원리 ] 조건화이전 타액미분비 중립적자극 ( 종 ) 조건화중 미조건적자극 ( 음식 ) 미조건적반응 ( 타액분비 ) 조건적자극 ( 종 ) 조건화이후 조건적반응 ( 타액분비 ) 출처 : http://mktg343.pbworks.com/f/pavlovs%20dog%20model.jpg 18

2. 미디어효과 2) 소효과이론 ( 제한효과이론 ) 대중화시대 : 1940 년대중반 ~1960 년대초반 선별효과이론 (Selective influence theory) 전제 : 탄환효과이론과같은획일적인효과는어려움 수용자들은피동적이아닌능동적존재로서자신들의선유성향 (predisposition) 에따라커뮤니케이션효과를선별적으로나타내게됨 선택적노출 (selective exposure), 지각 (perception), 유지 (retention) 심리학적배경 : S-O-R 이론등장 (by Skinner) - 상자안의비둘기실험을실시함 - 지렛대를설치하여유기체가행동을해야먹이를먹을수있도록장치를꾸밈 19

2. 미디어효과 2) 소효과이론 ( 제한효과이론 ) 대중화시대 : 1940 년대중반 ~1960 년대초반 [ 조작적조건화 (Skinner Box)] pellet dispenser speaker signal lights lever dispenser tube food cup electric grid to shock generator 출처 : http://blogimg.hani.co.kr/editor/uploads/2008/01/27/58976_16214.jpg_m500.png 20

2. 미디어효과 3) 중효과이론 (Moderate Effect Theory) 1960 년중반 ~1970 년대중반 이론 이용과충족이론 (Theory of uses and gratification) 의제설정기능이론 (Agenda-setting function theory) 배양 ( 효과 ) 이론 (Cultivation theory) 세부내용 Katz(1960 년 ) - 미디어이용자의이용목적과욕구충족이중요하다는점을강조함 McCombs & Show(1972 년 ) - 대중미디어가특정이슈를새로운의제로설정하여부각할경우, 미디어수용자들은그러한이슈들을중요한것으로인식하게된다고주장함 대중미디어가수용자개인의태도나의견을변화시키기보다는수용자가속해있는사회나집단의문화적규범을강화하거나, 형성함으로써수용자의인식과행위에간접적인영향을미친다고주장함 조지거브너 (George Gerbner) - 텔레비전을많이시청하는사람은다른사람에비해범죄와폭력에대해과대평가하는경향을발견함 21

2. 미디어효과 4) 강력효과이론 (Powerful Effect Theory) 1970 년대중반이후 이론 침묵의나선이론 (Spiral of silence theory) 뉴스틀짓기 (News framing) 점화효과 (Priming effect) Noelle Neumann(1974 년 ) 세부내용 - 사람들은자신이고립되는것을두려워하고꺼려하는속성이있어, 자신들의의견이소수의견이라고느낄때는그의견을표출하여고립되기보다는침목을지킨다는주장임 뉴스생산자인뉴스조직이현실의사건을선택 가공 편집하여수용자에게현실을바라보는하나의틀을제공한다는사실을밝혀냄 대중미디어가특정이슈에주목하고, 다른이슈에는주목하지않음으로써선거후보자들에대한공중의평가기준을바꾸어놓는효과가있다는주장임 텔레비전뉴스가대통령선거에영향력을행사함 22

01 미디어환경변화 2 교시미디어의확산과변화

3. 미디어의확산 1) 혁신과확산 수용과확산이론 로저스 (E. M. Rogers, 1931~2004 년 ) : Diffusion of innovation(1962 년 ) 수용이론 (Adoption theory) 수용자측면 확산이론 (Diffusion theory) 미디어측면 2

3. 미디어의확산 1) 혁신과확산 수용과확산이론 [ 수용 확산곡선 (Adoption Diffusion curve)] sales maturity decline growth research & development introduction 2.5% stage 1 innovators 13.5% stage 2 early adopters 34% stage 3 early majority 34% stage 4 late majority 16% stage 5 laggards time 출처 : http://jess1cola.wordpress.com/2010/11/22/63/ 3

3. 미디어의확산 1) 혁신과확산 캐즘 Moore(1991 년 ) 캐즘 (chasm) 제품확산을위해극복해야할정체기 혁신자 (innovators) 조기수용자 (early adopters) 조기다수자 (early majority) 후기다수자 (late majority) 지체자 (laggards) the chasm 출처 : http://www.jarche.com/wp-content/uploads/2010/11/learning-technologieschasm.png 4

3. 미디어의확산 1) 혁신과확산 결정적다수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혁신이다수에게확산되기위해서확보되어야할수용자 Schelling(1978 년 ) 이최초로사용함 Valente(1995 년 ) : 보급률 10~20% 100% percentage of adoption rate of adoption for an interactive innovation usual s-shaped diffusion curve critical mass occurs here 0 time 출처 : http://img1.tebyan.net/library/english/10088_fig5-4.jpg 5

3. 미디어의확산 2) 제품의혁신과확산 [ 주요제품의확산곡선 ] (%)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telephone ( 전화기 ) auto electricity ( 전기 ) stove radio refrigerator ( 냉장고 ) 0 1900 1915 1930 1945 1960 1975 1990 2005( 년 ) 출처 : http://danielresearchgroup.wordpress.com/ clothes washer ( 세탁기 ) clothes dryer dishwasher ( 식기세척기 ) microwave ( 전자레인지 ) color TV ( 컬러 TV) air-conditioning ( 에어컨 ) VCR computer cellphone ( 휴대폰 ) internet ( 인터넷 ) 6

3. 미디어의확산 3) 미국의주요미디어의확산 (%) 100 [ 미국의주요미디어수용곡선 ] technology adoption(measured by population penetration) in USA Radio vs. TV vs. Internet vs. Mobile Internet, 1920~2011E 80 population penetration 60 40 20 AM Radio TV Internet Mobile Internet(Smart Phone) recessions 0 1920 1930 1940 1950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year) 출처 : http://swebman.files.wordpress.com/2011/12/123print002.png 7

3. 미디어의확산 4)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결정적다수전략의내용 구분 결정적다수의의미 세부내용 혁신이다수에게확산되기위해서확보되어야할수용자 (Schelling, 1978 년 ) Valente(1995 년 ) : 보급률 10~20% 결정적다수이후광고등수익모델이가능함 월방문자 1 천만명이상등 (1/2) 8

3. 미디어의확산 4)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결정적다수전략의내용 구분 세부내용 무료정보및서비스제공 : 홈페이지, 게시판, 웹하드등 결정적다수의확보전략 결정적다수이후의전략 : 비즈니스모델 - 다음 : 이메일, 카페 - 네이버 : 검색 - 네이트 : 미니홈피 광고 (50% 이상의수입구조 ), 신규사업등에진출함 - 다음 : 배너광고, 쇼핑몰 - 네이버 : 게임, 지식in( 검색 ) - 네이트 : 싸이월드의아이템판매 2006년이후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중심으로확장됨 (2/2) 9

3. 미디어의확산 4) 결정적다수 (Critical mass) (%) 100 late diffusion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diffusion starts to take off initial diffusion innovators (2.5%) 16% diffusion rate line opinion leaders (13.5%) early majority (34%) late majority (34%) cumulative frequency distribution ( 누적빈도분포 ) frequency distribution ( 빈도분포 ) laggards (16%) time 출처 : http://channy.creation.net/blog/153#.vo3qsnysvqc 10

3. 미디어의확산 5) 인터넷경제의사업원동력 전통적경제와 e- 경제의사업원동력비교 전통적경제 e- 경제 안전하고예측가능한프랜차이즈장기계획상세한실행계획 (action plan) 실패에회피적임결과와보상의낮은관계제로섬 (zero sum) 모두에게무료임실시간실행대안 (alternatives) 실패를두려워하지않음결과와보상의높은관계윈윈 (win-win) 출처 : Hartman, Sifonis, and Kador(2000) 의내용을재정리함 11

3. 미디어의확산 6) 소셜미디어의부상 소셜미디어관련아이템 : 10대히트상품에지속적으로랭크됨 10대히트상품 : 삼성경제연구소 (SERI) 에서 1만명이상을대상으로설문조사함 [2009~2012년국내 10대히트상품 ] 순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1 강남스타일 ( 싸이 ) 꼬꼬면 스마트폰 막걸리 2 애니팡 스티브잡스 슈퍼스타 K2 신종플루대응상품 3 갤럭시 2012 시리즈 카카오톡 여자국가대표축구팀 김연아 4 차량용블랙박스 나는가수다 소셜미디어 LED TV 5 런던올림픽스타 갤럭시 S2 태블릿 PC 스마트폰 6 에너지음료 K-Pop 기아자동차 K시리즈 선덕여왕 7 LTE 서비스 연금복권 아바타 Girl 그룹 8 고급형인스턴트커피 도가니 블루베리 도보체험관광 9 관객 1억시대의한국영화 평창동계올림픽유치 발열의류 보금자리주택 10 캠핑상품통큰 반값 PB 상품제빵왕김탁구 KT 쿡 (QOOK) 출처 : 서민수외 (2012, p.1) 12

3. 미디어의확산 6) 소셜미디어의부상 [2014 년상반기전기전자 자동차일본히트상품 ( 닛케이트렌디 )] 순위제품내용 1 라쿠텐전화 / 라인 (LINE) 스마트폰통화가격파괴 - 라쿠텐 : 대기업의반값으로 30 초 10 엔, LINE(NHN 재팬 ) : 최저가인 1 분 2 엔 2 스마트드라이 코끼리표 : 송풍구일체형본체로이불을건조함 3 태블릿 PC 윈도우기반태블릿 PC의점유율이 4배증가함 4 아이폰 5s NTT도코모의합세로일본全통신사에서판매함 5 미라컬 (miracurl) 머리의컬링을균일하게! 시간절약형미용가전 6 워크맨 ZX1 소니 : Hi-Res( 고음질 ) 의상징임 7 Ricoh Theta 리코社의신개념카메라리코세타 (Ricoh Theta) : SNS 공유가가능함 8 디지털귀마개 소리가들리지않는이어폰! 9 HUSTLER( 허슬러 ) 스즈키자동차 : 기존 SUV의이미지를깬輕자동차 SUV 10 초저가스마트폰 이온그룹 : 월사용료약 3만원의초저가스마트폰을판매함 ( 노년층, 주부대상 ) 출처 : 한국무역협회도쿄지부 (2014) 의내용을정리함 13

3. 미디어의확산 6) 소셜미디어의부상 [2012 년일본 10 대히트상품 ( 닛케이트렌디 )] 순위 제품 내용 1 도쿄스카이트리 지진으로절망에신음하는국민에게희망을준전파탑 2 라인 (LINE) 카카오톡 과유사한무료통화애플리케이션 3 국내선 LCC( 저가항공 ) 필요한서비스를선택할수있도록하여저가화함 4 마루짱세이멘 ( 라면 ) 생면과비슷한식감으로인기몰이함 5 Fitcut Curve 월등한절단력으로 100만개가판매된보급형가격의가위 6 JINS PC 시력보호를위한기능성안경 7 나메코 인기스마트폰앱을캐릭터상품으로확장함 8 기린 Mets 콜라 지방흡수를억제하는다이어트콜라 9 마치콘 지진피해복구에기여한지역활성화이벤트 10 흑맥주계열음료 무거움은줄이고부드러운맛을살린신개념맥주 19 갤럭시 S3 노트큰화면으로스마트폰시장을선도함 출처 : 서민수외 (2012, p.1) 14

3. 미디어의확산 6) 소셜미디어의부상 [2010 년일본과미국의 10 대히트상품 ] 일본 미국 덴쓰 ( 電通 ) 닛케이트렌디 Wired 1 스마트폰 1 먹는고추기름 2 트위터 2 3D 영화 3 먹는고추기름 3 스마트폰 4 초박형 TV 4 프리미엄롤케이크 5 사카모토료마 5 아이패드 6 하네다공항국제화 6 포켓도르츠 ( 전동칫솔 ) 7 도쿄스카이트리 7 저가 LED 전구 8 에코감세관련상품 8 전자레인지용생선구이팩 9 남아공월드컵 9 Harinacs( 스테이플러 ) 10 LED 전구 10 미소시루 ( 재첩된장국 ) 출처 : 하송 (2010, p.5) 홈엔터테인먼트 - 3D TV, 전통오디오, 넷플릭스 ( 온라인 DVD 대여 ) 카메라 - 고급콤팩트카메라, 파나소닉루믹스카메라, 아웃도어용카메라 컴퓨터 - 올인원프린터, 게임주변기기, HP Envy 14( 노트북 ) 모바일기기 - 아이패드, 선불휴대폰, 여행키트 15

3. 미디어의확산 6) 소셜미디어의부상 [ 세계 5 천만명에게확산시키는데소요된기간 ] Twitter 0.75 Facebook Internet 1 3 ipod 4 TV 13 Radio 38 0 5 10 15 30 35 40(year) 출처 : http://www.ehulool.com/the-rapid-rise-of-social-media-infographic/ 16

4. 미디어의변화 1) 인쇄매체의위기설 새로운미디어가등장할때마다기존미디어의위기설이제기되었으나, 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의역할정리로공존하고있음 기존미디어의쇠퇴보다는미디어의용도가재정리됨 1 차 (1900~1920 년대 ) 2 차 (1950 년대 ) 3 차 (1990 년대 ) 영화 (1900 년대 ), 라디오 (1920 년대 ) 의등장으로신문과잡지같은인쇄매체의위기설이대두됨 TV 수상기 (1950 년대 ) 보급의대중화로기존매체인라디오와영화의종말은물론, 다시한번인쇄매체의쇠퇴를예견함 1990 년대부터디지털정보기술의발달에의한멀티미디어시대의도래로아날로그방식의전자미디어는디지털화된전자미디어로대체되거나, 신문과잡지를포함한인쇄매체까지도디지털로대체될것으로예견함 17

4. 미디어의변화 2) More-and-more-rule Lazarsfeld, Berelson & Gaudet(1944 년 ) : 처음으로제시함 Dutta-Bergman(2004 년 ) 미디어사용자는자신이흥미를가진정보를최적화하기위해새로운미디어와기존미디어를함께사용하는경향이있음 이정춘 (2000 년 ) 한매체의다량수용은타매체의수용도촉진시킴 라디오는텔레비전이대신할수없는대중성과속보성 항상성 음악적강점으로아직도영향력있는매체로존재함 미디어는경쟁적이기보다는상호보완적으로공존하는관계때문으로볼수있음 한매체의다량수용은타매체의수용도촉진시킴 18

4. 미디어의변화 3)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신장 뉴스정보원으로서인터넷의사용률이인쇄매체를추월함 온라인 소셜미디어의접촉률및일일사용시간이증대됨 2013년이후온라인광고비가인쇄매체에접근하거나추월이예상됨 전반적으로텔레비전이 1위를유지하고, 온라인이상승하며인쇄매체가하락하는경향을보임 19

4. 미디어의변화 4) 미디어별광고비 [ 미디어별글로벌광고비점유율 (share of global ad spend, by medium(% share) 2011~2015)] 구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newspapers 20.3% 18.9% 17.8% 16.8% 15.9% magazines 9.4% 8.8% 8.3% 7.8% 7.3% TV 39.9% 40.2% 40.1% 40.1% 40.0% radio 7.1% 7.0% 6.9% 6.7% 6.6% cinema 0.5% 0.6% 0.5% 0.6% 0.6% outdoor 6.7% 6.6% 6.5% 6.4% 6.3% internet 16.1% 18.0% 19.8% 21.6% 23.4% 출처 : http://www.mediaplussea.com/2012-ad-spend-projections-for-2013/ 20

4. 미디어의변화 4) 미디어별광고비 방송 인터넷 옥외 인쇄 제작 서비스 / 조사 기타 ( 인쇄업 ) [ 취급부문별 ] 광고산업규모전체 (13 조 3,564 억원 ) 3 조 4,038 억 2 조 8,696 억 1 조 1,928 억 1 조 974 억 9,080 억 3 조 5,400 억 3,437 억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p.32) [ 한국미디어별광고비 (2013)] 매체광고비 9 조 4,716 억원 (70.9%) 매체외서비스및기타 ( 인쇄 ) 3 조 8,848 억원 (29.1%) [ 매체광고비 ] 9조 4,716억원 구분 금액 ( 억원 ) 1 온라인 20,951 2 지상파 TV 19,235 3 케이블 TV 12,032 4 옥외광고 11,928 5 제작 9,080 6 신문 8,075 7 모바일 7,745 8 잡지 2,899 9 라디오 2,155 10 IPTV 350 11 지상파 DMB 135 12 위성 TV 131 21

4. 미디어의변화 5) 소비자의미디어활용 [ 한국미디어접촉률 ( 하루시간대별 )] 80 70 60 평일 * base : 평일기준응답자 3,680 명 ( 단위 : %) TV 50 40 30 20 10 인터넷 모바일인터넷 케이블 TV 0 오전 6 시 오전 8 시 오전 10 시 오후 12 시 오후 2 시 오후 4 시 오후 6 시 오후 8 시 오후 10 시 오후 12 시 지상파 TV 채널 잡지 케이블 TV 채널인터넷 라디오모바일인터넷 신문 DMB 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4, p.63) 22

4. 미디어의변화 5) 소비자의미디어활용 [ 한국미디어접촉률 ( 하루시간대별 )] 80 70 주말 * base : 주말기준응답자 1,320명 ( 단위 : %) TV 60 50 40 30 20 인터넷인터넷 모바일인터넷모바일인터넷 케이블케이블 TV TV 10 0 오전 6 시 오전 8 시 오전 10 시 오후 12 시 오후 2 시 오후 4 시 오후 6 시 오후 8 시 오후 10 시 오후 12 시 지상파 TV 채널 잡지 케이블 TV 채널인터넷 라디오모바일인터넷 신문 DMB 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4, p.63) 23

4. 미디어의변화 5) 소비자의미디어활용 [ 국내미디어업체별광고매출액비교 (2011)] 1,379 914 * 금액 : 10 억원 * 광고매출액 + 구독료기준 NHN 402 다음 MBC 596 KBS 525 SBS 347 조선일보 261 중앙일보 232 동아일보 온라인지상파 TV 신문 출처 : 김태진, 허정욱 (2012, p.10) 24

4. 미디어의변화 5) 소비자의미디어활용 [ 미디어별마케팅활용시간 ] (%) 30 TV internet 25 20 15 10 radio on-line marketing mobile marketing radio marketing TV marketing SMS 5 press 0 morning daytime early fringe prime time late fringe late night source : Milliward Brown. FT. aerodeon 출처 : Bourke(2006) 25

학습내용요약 미디어의역할 미디어효과 미디어의확산 미디어의변화 26

참고문헌 김태진, 허정욱 (2012). 인터넷과모바일광고시장의새로운기회. KT 경영연구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014 광고산업통계. 서민수외 (2012). 2010 년 10 대히트상품. CEO Information. 876, 삼성경제연구소. 2012. 12. 12. 이주영 (2013). 국내온라인쇼핑시장현황및전망 : 인터넷 모바일쇼핑을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25(13), 96-108. 하송외 (2010). 2010 년 10 대히트상품. CEO Information. 2010. 12. 15. 한국광고주협회 (2012). 2013 년광고시장전망과효율적인미디어전략 (pp. 14~18). KAA 11-12 월호. 한국무역협회도쿄지부 (2014). 일본 2014 년상반기소비시장동향및히트상품분석 ( 일용품 가전등소비재중심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4). 2014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Ahonen, T. T. (2008). Mobile as 7th of the Mass Media Cellphone, Cameraphone, iphone, Smartphone. London: Futuretext. Bourke (2006). How to Develop a Mobile Marketing Strategy. Aerodeon. Dutta-Bergman, M. J. (2004). Complementarity in consumption of news types across traditional and new media.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8(1), 41-60. Fog (2004). The supposed and the real role of mass media in modern democracy. Working Paper. Accessed on 22 May, 2004. www.agner.org/cultsel/mediacrisis.pdf Lasswell, H. (1948).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communication in society. In Bryson, L. (ed.). The communication of ideas (pp.37~51). New York: Institute for Religious and Social Studies. Lazarsfeld, P. F., Berelson, B., and Gaudet, H. (1944). The people s choice. How the voter makes up his mind in a presidential election. New York: Duell, Sloan and Pierce. (1/2) 27

참고문헌 Moore, G. A. (1991). Crossing the chasm: Marketing and selling technology products to mainstream customers. New York, NY: Harper Business. Schelling, T. (1978). Micromotives and Macrobehavior. New York: W. W. Norton and Company. Suresh, K. (2010). Chapter 3: Uses and effects of mass media.(http://www.peoi.org/courses/coursesen/mass/mass3.html) Valente, T.W. (1995). Network models of the diffusion of innovations. Cresskill, NJ: Hampton Press. Wright, C. (1986). Mass communication: A soci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Random House. Hartman, A., Sifonis, J., and Kador, J. (2000). Net Ready: Strategies for success in the Economy. New York: McGraw-Hill. Ranadive, V. (1999). The power of now. New York: McGraw-Hill. Riemer, K, Overfeld, P., Scifleet, P., and Richter, A. (2012). Oh, SNEP! The Dynamics of Social Network Emergence - the case of Capgemini Yammer,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Working Paper Series, ISSN 1837-1744. The University of Sydney. (2/2)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