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2016 년 1 분기
2016년 1분기 1. 드라마사전제작에대한기존인식 2. 중국드라마시장과드라마사전제작의시작 3. 한국드라마제작산업의지향점 1
" 드라마사전제작의활성화의미와전망 "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교수 1. 드라마사전제작에대한기존인식 1.1 드라마제작현실로인한시기상조론 2 드라마편성관행으로부터발생하는구조적문제점 방송사와외주제작사간거래관행에서편성이확정되는시점이첫방송시점에비해 2개월정도선행되는수준 이는방송사측면에서는가장성공확률이높다고판단되는작품을편성하기위한효율적인전략이지만, 반면외주제작사입장에서는제작의효율성을극대화하기위해서반드시필요한충분한제작기간을확보하지못하는문제를야기 기존제작관행에비춰볼때, 드라마사전제작실현을위해서는방송사가편성확정시기를앞당기거나외주제작사가방송사편성과무관하게선제작후편성을시도하는과감한마케팅전략을선제적으로실천하여야함 하지만영세성을면치못하고있는외주제작사는제작비의대부분을방송사로부터조달해야하기때문에편성이불확실한상황에서드라마를사전제작하기는어려움이있는것이현실 방송사가편성확정시기를가능한한최대한미루는것은드라마작가가대본에최선을다하기위해서제작진에게대본을넘기는시점을최대한미루는것과동일한논리로이해가능 가능한한최대한의시간을할애해마지막순간까지최선을다해집필한대본을제작진에게넘기기위한작가의노력을무조건비판하기는어려움 따라서사전제작을통해얻을수있는장점에대한올바른이해가없이는방송사입장에서사전제작을솔선해서실행하는것은시기상조라는인식에함몰되어있는상황 제작관행문제로인해파생된고질적병폐들 편성의지체는자연스럽게제작기간의단축을의미하게되는데, 작가는자신의최선을다해서대본을집필하고자하고, 연출자는자신의최선을다해서좋은영상을만들어내고자충분한시간을할애하고자노력 따라서작가가대본을제작진에게전달하는시점은최대한지체되게되고, 출연자가촬영원본테이프를편집자에게전달하는시점또한자연스럽게지체될수밖에없음 이러한상황에서 생방송제작, 초치기제작 이라는자조적인용어들이만들어지게되면서드라마의완성도는저하될가능성이오히려높아짐 이러한제작과정의지체현상은결국방송중에블랙화면이송출되거나, 컬러바 (color bar) 가나가게된다거나, 엔딩부분이완전히편집되지않은채방송이된다거나하는 방송사고 를초래
또한촬영의지체는제작기간이연장되거나, 촬영팀이더많이투입되는등의제작비상승요인으로작용하는데, 영세한외주제작사들입장에서는이러한제작비상승요인을자체적으로감당하기어렵기때문에출연료나스태프인건비를지연지급하거나미지급하는사건이빈번하게발생 현장제작전문가들의사전제작기피에대한변명 문제의핵심은방송사들의 편성확정시점 에있음에도불구하고, 드라마제작현장의전문가들은우리제작현실에서는사전제작이맞지않다거나, 최소한현재시점에서는시기상조라는근거없는주장으로일관하는경향 사전제작은제작기간을많이필요로하기때문에제작비를상승시킨다거나, 편성이확정되지않은상황에서는스타캐스팅이불가능하다거나, 자체적으로제작비를조달하기어려운외주제작사들에게는오히려위험부담을크게증가시키는행위라는변명이극복불가능한난제인것처럼받아들여지고있었음 인식의변화가근본적인문제임에도불구하고, 제작과정에구조적으로내재해있는해결불가능한문제라는인식이지배하는경향을보임 1.2 사전제작의장점을몰라서라기보다는필요성에대한인식부족 소위 생방송제작, 초치기제작 이지니는장점을과대평가하는경향 제작현장의전문가들은사전제작이드라마의품질을향상시키는결정적인원인이며세계적인추세라는주장에동의하기는하지만사전제작의장점에비하여기존드라마제작관행이지니는장점을과대평가하는경향 특히제작기간과방송기간이완벽하게중첩되는제작방식에서는작가의대본집필과정에서시청자들의반응을즉각적으로파악하고이를적절하게반영할수있다는장점이있지만, 제작현장에서는이러한장점을우리드라마의고유경쟁력이라고과대하게평가 이러한장점은특히작가입장에서크게강조되는경향이있었으며, 제작현장에서발생하는어려움에대해서는크게관련이없는작가라는직업의특성에서기인 반면, 간과하면안되는사실은제작기간과방송기간이중첩되는제작방식으로인해시청자의반응을즉각적으로반영할수있다는장점은드라마의포맷에따라상이할수있는데, 6개월가량방송되는연속극의경우라면시청자의반응을적절하게반영할수있을뿐만아니라생활패턴이나계절적인트렌드변화까지도즉각적으로반영할수있는장점의실효성이큼 사실주말연속극이나일일연속극은편성방식에있어서사전제작이아주어려운형식을취하고있기때문에사전제작의대상이라고볼수없음 그러나방영기간이 2개월에불과한미니시리즈의경우시청자들의트렌드변화가현저하게나타나지않을가능성이높으며, 사전제작의실질적인대상이라고할수있는 16부작미니시리즈의경우제작현장에서강조되는시청자의반응이나트렌드변화를즉각적으로반영하는장점이발휘될수있는효과는거의제한적수준이라고평가하는것이합당 3
4 사전제작이지니는단점을과대하게강조하는경향 기존의드라마제작관행이지니는장점을필요이상으로과대하게평가하는경향과는반대로사전제작이지니는단점을과대하게강조하면서장점은폄하하는경향이뚜렷하게나타나고있었음 사전제작방식은제작비를증가시킨다 라는논리는사전제작을하게되면제작기간이장기화된다는단순한사고에서비롯된것이며, 오히려장기적인측면에서는체계적인제작관리로인해사전제작방식이제작비를효과적으로절감할수있도록합리적인경험적자본을축적하게된다는사실을간과하고있는비판임 특히영세한외주제작사에게절실하게필요한제작협찬이나 PPL 광고수주의경우, 시의성이강한제품의경우에는사전제작기간과제품이출시되는시점이맞아떨어지지않는경우가많아 PPL 유치에불리하게작용할것이라는인식이팽배하여, 사전제작방식에서는광고주들이제작협찬이나 PPL에대해부정적인인식을가지고있다는편견이존재 그러나, 철저한사전기획기간을거치는사전제작이오히려광고주들이원하는방식의광고효과를제공할가능성을높일수있으며, 따라서사전제작방식에정확하게맞아떨어지는제품의경우에는오히려광고주들의선호도가높다는점을간과하는비판임 연기자들의입장에서는사전제작방식이제공할수있는계획적인촬영일정의관리, 적절한휴식의제공, 전체스토리를인지한상태에서감정의디테일을살려낼수있는여건충족등의장점이극대화될수있다는가능성을통해드라마의전체품질이향상된다는사실이매력적으로작용 또한작가입장에서도시청자들에게영향을받지않고애초드라마기획시기에추구하던주제를전달함으로써재미와더불어감동과시청자들의인식이나태도의변화등을유도할수있으므로, 드라마가가지고있는순기능을극대화할수있다는사실은대단히큰장점으로작용 사전제작의경험자본이축적되기이전인, 사전제작초기에발생할수있는일시적인제작비증가, 제작협찬과 PPL 유치경험의부족, 시청자들의반응이나트렌드변화반영의제한등과같은요인들을너무과대하게강조함으로써본질적으로사전제작이지니고있는장점이축소되거나왜곡되는경향이나타나게되어, 사전제작에대한필요성은외면당하는경향이농후하였음 1.3 초치기제작관행을마치승장 ( 勝將 ) 의전리품으로여기는풍조 오랜드라마제작관행이만들어낸제작진의성취감에대한왜곡현상 우리나라보다방송콘텐츠생산역량이후진적인국가에서도사전제작이일반화되어있음에도불구하고, 생방송제작이나초치기제작관행을고집하는제작현장의전문가들은 합리적인제작방식에서얻어낼수있는품질제고 라는목표달성보다는고단한제작과정에서강도높은육체노동을통해얻어낸성과야말로 방송전문가들만이느끼는진정한성취감이자쾌감 이라는왜곡된사고에함몰되어있는경향이있었음 심지어는 내가일주일에 10시간도잠을자지못하고만들어낸작품 이라는자랑아닌자랑에서방송인으로서자부심을느끼며그러한자부심과잘못된관행이후배제작전문가들에게전수되는모습을보면서성취감을얻는경향이존재
이러한웃지못할상황으로인하여드라마사전제작이라는합리적인제작방식은우리드라마제작토양에서는자리를잡을수없는여건이성숙되어있었던것이사실임 1.4 사전제작은성공하지못한다는미신과도같은신념 기존사전제작드라마의성과가만들어낸잘못된인식 2008년도에처음방송된 < 비천무 > 를비롯한사전제작드라마들은대체로저조한시청률을기록하면서크게주목을받지못하는성과를기록 2009년 < 탐나는도다 >, 2010년 < 로드넘버원 >, 2011년 < 파라다이스목장 > 등의드라마가사전제작혹은준사전제작방식으로제작된드라마들이지만 < 로드넘버원 > 을제외하고는완성도측면에서차별화된작품은없었음 동명의원작만화를소재로한 < 탐나는도다 > 의경우드라마의 70% 가사전제작으로이루어져다른드라마에서볼수없는화려하고생생한 CG와제주도의아름다운영상미로많은호평을받았으며, 사전제작된영상의우수함과신선한설정으로많은팬덤을형성하기도했지만, 당초 70분 20 부작으로기획되었으나편성을받는과정에서 60분 20부로줄어들었고, 낮은시청률로인하여결국 16부작으로조기종영 < 파라다이스목장 > 은제주도의아름다운자연을주배경으로젊은이들의일과사랑을그린작품으로경쾌한스토리와아름다운음악이조화된로맨틱성장멜로드라마로, SM엔터테인먼트가드라마제작사업에본격적으로진출하면서자사소속연예인들과음악적장점을가미하였으나연기력이나제작완성도면에서높은평가를받지는못하였음 기존의사전제작드라마들이이와같은성적표를받아내면서 사전제작드라마들은성공하지못한다 라는일반론이대두되기에이르지만, 사전제작된드라마들의저조한성과가사전제작방식때문인지아니면스토리자체나드라마적인완성도의문제인지에대해서는구체적인분석이이루어지지는않았음 소지섭, 김하늘주연의블록버스터드라마이지만전국시청률 11.2% 로시작하여 5% 로종영한 < 로드넘버원 > 을제작한로고스필름의한임원은 < 로드넘버원 > 의실패가사전제작때문이아니라드라마소재를포함한기획에서의실수라고자평함에도불구하고, 제작현장에서는 사전제작 자체가드라마의실패를야기한주요한원인이라고평가하는비논리가팽배 이러한현상은 2003년 < 겨울연가 > 로인해일본한류가발생하였을때, 드라마제작현장에서는일본한류를겨냥하여제작된드라마중에서실제로한류를일으킨드라마는없었고, 국내시청자들을위해서만들어진드라마중에서높은시청률을기록한드라마가일본시청자들에게도좋은평가를받는다는주장과유사한논리적오류라할수있음 일본에서우리드라마를좋아하는시청자들이시장을형성하고있고, 우리시청자들의취향이다양한것과마찬가지로일본시청자들의드라마소비취향도다양할수밖에없는상황에서일본시청자를겨냥하여드라마를기획하는것은합리적인행위임에도불구하고내수시장의시청자들만을위해서드라마를생산하면한류는자연히유지될것이라는생각은안일함에서비롯됨 사전제작방식과사전제작으로생산된드라마의성과를직접적인인과관계로파악함으로써앞에서 5
기술한사전제작이지니는단점을과대하게받아들이는인식의악순환과정이반복되어, 사전제작에대한제작현장의거부감은지속적으로확대재생산되는결과로나타남 대표적창조상품으로서드라마가지니는기본속성에대한이해의부족 근본적으로모든창조상품은기획과생산단계에서성과에대한예측이불가능하다는특성을갖고있는데, 이와같은성과의불확실성을 아무도모르는특성 (nobody knows property) 이라고함 < 태양의후예 > 로큰인기를얻은송중기-송혜교커플을주인공으로다시캐스팅하여새로운드라마를만든다고해도, < 별에서온그대 > 의박지은작가가새로운드라마를집필한다고해도, 실제시청률이전작만큼성공할것인지여부에대해서는누구도확신할수없음 단지방송이끝난드라마에대해성공과실패에대해논하는것은방송과정에서드러난시청자들의반응이나제작에참여했던사람들의자기반성과정에서도출된이유들을열거하는것에불과한것이며, 정확한인과관계에대한논리적제시는아님 이러한주장의근거는드라마를시청하는시청자자신이왜특정드라마를좋아하는지아니면싫어하는지에대해정확하게설명하지못하는불확실성 (uncertainty) 상황에있기때문인데, 시청자자신이왜특정드라마를좋아하는지정확하게모르는상황에서사전제작드라마이기때문에성공하지못했다는주장을하는것은지극히비논리적인자기신념에지나지않는다고할수있음 2. 중국드라마시장과드라마사전제작의시작 2.1 중국정부의드라마수입규제정책과우리의제작방식 6 중국의자국방송시장보호정책 중국은자국방송콘텐츠산업진흥및보호를위한관련정책을체계적으로진행하고있음 영화, TV제작, 연예오락, 디지털콘텐츠및애니메이션분야를중심으로문화산업을지원 강화하고, TV 프로그램생산능력향상등다양한지원및촉진계획을주요내용으로하고있으며, 특히중국정부는 2020년까지문화산업을국민경제의주축산업으로발전시키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반면, 지원과촉진정책뿐만아니라해외방송콘텐츠에대한철저한규제를통해자국국민들의정서함양과자국방송산업을보호하는정책을병행하고있음
중국광전총국의방송콘텐츠관련주요규제 구분방송드라마온라인동영상 내용모든방송서비스, 방송사설립, 제작분야에대한외국인출자금지프로그램제작은정부인증업체만가능 ( 허가제, 2년마다갱신 ) 황금시간대총광고방송시간 18분초과불가. 공익광고 4건이상의무방송해외채널수신용위성TV 설치 수입 사용은총국허가없이불가능 ( 외국인주거지역, 3성급이상호텔, 외국계기업체에한해수신가능 ) 예능프로그램방송량제한해외드라마는특정채널의일일영화 / 드라마총방송분량의 25% 초과금지해외드라마는황금시간대 (19~22시) 방영제한드라마편성시간및편당횟수제한 ( 드라마하루최대휴일 8편, 평일 6편, 저녁 7시 ~12시재방송포함. 같은드라마 3편이상편성금지방영횟수연간 50회이내로제한 ) 드라마및 45분미만프로그램은중간광고금지해외콘텐츠소개프로그램에서요약화면 1분이상방영금지외국드라마리메이크금지및인터넷소설, 게임드라마제작금지정부또는각업체의자체적인검열의무화, 일부콘텐츠제작금지불법동영상단속강화 2015년 1월부터는심사에통과한프로그램만방영가능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의외국프로그램방영비율 30% 이내로제한중계전송 업로드 온라인배급권을얻은영화 / 드라마의경우이를자체제작프로그램으로간주, 방영사가방송에대한책임을직접지도록규정법규위반시벌금또는 5년이내동일업종투자및종사불가 해외드라마방영제한및사전심의 다양하게마련되어있는중국의규제정책가운데해외드라마의방영총량과시간대를제한하는규제와해외드라마방영전전편을사전심의를통과하도록하는내용에주목할필요가있음 해외드라마에대한규제는중국제작사의자체제작드라마방영을권장하기위한포석임과동시에해외제작사와중국제작사의공동제작을유도하여외국의선진제작기술을빠르게습득하기위한전략이기도함. 따라서중국에방영하기위해서는해외드라마로분류되는것보다공동제작을통해 중국자체제작드라마로분류되는것이절대적으로유리한상황 < 별에서온그대 > 가중국온라인동영상시장을강타하여거대한한류를발생시키면서, 중국정부는 7 온라인동영상에서도사전심의를필수조건으로하는규제를신설 특히 2015년 4월부터실시하겠다던당초계획을앞당겨 2015년 1월부터전격실시하면서한국드라마의중국온라인동영상시장진입을강력하게규제하기시작 중국의규제신설과우리의드라마제작방식의관계 우리나라제작전문가들이자랑하는 생방송제작, 초치기제작 방식을지속적으로유지하는경우, 중국방송사에방송되기위해서는우리나라에서방송이완전히종료된이후에이미방송된내용전체를심의받아야하는데, 보통심의에걸리는시간은 3~6개월가량소요 따라서우리나라에서방송하는데 2개월이소요되고, 중국광전총국의사전심의를받는데짧은경우 3개월이소요된다고하면, 우리나라에서방송이끝난이후 5~6개월이후에야중국시청자들에게선보일수있게됨
반면중국시청자들이우리 TV에서방영되는프로그램을온라인을통해시청하는데는 1시간에서최대 24시간정도밖에소요되지않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방영을마친드라마가중국시장에서합법적으로소비되면서인센티브를획득하는것은거의불가능한상황 우리가중국의불법다운로드시장에대해중국정부의강력한단속을요청하는것은결국우리나라의드라마제작방식에서비롯되는문제로인해중국에서합법적으로거래되지못하는안타까운상황을단적으로반영하는결과 결정적으로, 드라마전편에대한사전심의완결 이중국온라인동영상시장에서의거래조건이되면서중국방송에서는물론온라인동영상시장에서도우리드라마가방영될수있는가능성은완전히사라지게됨 따라서이러한중국의규제환경을돌파하기위해서는사전제작이필요조건이되었으며, 방영편수제한이라는규제조항을돌파하기위해서는공동제작이불가피해지게되었음 결론적으로우리의드라마사전제작방식의도입은중국의자국방송산업보호를위해마련한규제정책을돌파하고합법적인거래환경구축을통해우리가얻어낼수있는인센티브를극대화하기위한불가피한선택 우리의드라마사전제작시도는우리제작전문가들이사전제작의장점을인식하여, 의도적이고자발적으로선택한결과가아니라, < 별에서온그대 > 의대성공에도불구하고우리가얻는인센티브가전혀없는것을안타까워하며중국측의공동제작요구를어쩔수없이받아들인결과라고할수있음 2.2 중국드라마소비시장특성 8 중국드라마시장의편성전략변화 2014년까지드라마제작허가증을취득한제작사는전년도에비해 4개사가줄어든 133개이며, 전국에서제작이완료되어발행허가를취득한드라마전체수량은 429편, 1만 5,983회로전년도에비해소폭감소하였으며, 전체적으로드라마의총제작편수와방영양이감소하는추세로중국드라마시장이양보다는질적향상단계로접어든것으로분석됨 중국방송전체프로그램중드라마의시청비중은 30.9% 로꾸준히안정세를유지하고있으며, 드라마가시청률을견인하는대표적인방송콘텐츠인만큼각방송사들은다른장르에비해비교적많은자원을투입해높은효율을오랫동안유지 광전총국은 2015년 1월 1일부터매일밤황금시간대에동일한드라마를동시에방영할수있는위성종합채널을기존 4개에서 2개로, 방영횟수도 2회로제한하는 일극양성 ( 一劇兩星 ) 정책을발표 이로인해방송사들은기존의다채널동시방영외에독점방영, 1.5방영, 주말방영등다원화된편성전략을시행해이익을극대화할수있는방안을강구 기존의다채널동시방영이드라마단가상승에따른비용부담을줄일수있는효과적인수단이지만자본력을지닌몇몇성급위성채널들은독점방영방식을통해채널경쟁력을더욱높였으며, 저녁황금시간대를기준으로 2014년한해동안독점방영으로방송된드라마는약 138편으로, 총방영수량의 55% 를차지
이외에도드라마가절반정도방영된이후에다른채널에서재방을시작하는 1.5방영이라는새로운편성방식이등장하였는데, 이방식은일극양성정책의규제를피하면서본방이후재방송까지의시차를단축시킬수있을뿐만아니라제작사입장에서는더많은채널에드라마를판매할수있고, 방송사는단가를낮춰구매가가능하다는이점존재 일극양성 ( 一劇兩星 ) 정책의영향 앞서언급한편성전략상의변화외에도드라마투자, 창작, 제작, 방영, 거래등드라마산업가치사슬의전단계상에다양한변화가발생 특히방영채널과편수가줄어들면서드라마단가가상승하게되었고, 투자역시신중을기하게되었는데, 1선위성방송사들은거대한자본력을바탕으로우수한드라마들을선점하기시작 이로인해중앙방송과후난위성등은더욱강대해지고 2, 3선방송사들은설자리를점점잃게되는등방송사간의양극화를심화시키는결과를초래 2015년은일극양성정책이시행된첫해이기때문에중국내각분야에서혼선과불만이꾸준히야기되고있지만, 향후방송사채널의효율적인이용, 드라마수요공급의개선, 맹목적인투자열기의억제, 콘텐츠로승부할수있는시장분위기조성등이이루어지는경우중국드라마산업이이성적이고양성적으로발전할수있기를기대할수도있는상황 동영상다운로드시장의발전 2014년까지중국의인터넷사용자규모는 6.29억명이며, 그중동영상사용자규모는 4.33억명으로전년대비 478만명이늘었으나사용률은전년대비 2.6% 하락해 66.7% 를기록하였고, 이러한추세는시장이위축되었다기보다안정기에접어든것으로판단 2014년기준중국온라인동영상산업규모는 378.4억위안으로 2013년의 254.2억위안보다 48.8% 급성장하였는데, 기술, 자본, 시장, 관리, 정책방면의개선을추진하고각분야의역량을함께끌어올리면서새로운비즈니스와서비스들이대거생겨나고있음 2015년 1월기준 5대온라인동영상사이트별일평균사용자수를살펴보면, 아이치이 PPS 4,935.8만명, 요우쿠투더우 4,771.9만명, 소후 3,542.9만명, PPTV 3,290.7만명, 바오평잉인 2,988.2만명으로나타났음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주요수입원인광고는전체수입에서 60%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 2014 년요우쿠투더우의총수입은 40억위안이었고, 그중광고수입이 36억위안으로그비중은 90% 에달함 온라인동영상사업이점점성숙단계에접어들면서광고이외에판매자와소비자간의상품거래, 게임연동등수익구조의다원화를꾀하고있으며, 광고이외의기타영업수입은 61.7억위안으로전년대비 220.4% 늘었음 9
2.3 사전제작 ; 중국한류의경제가치를극대화하기위한전략적선택 비의도적선택에서비롯된국제공동제작방식 드라마사전제작방식은우리제작전문가들의인식전환에서비롯된자발적선택이라기보다는우리의협소한내수시장으로부터벗어나중국드라마시장을공략하기위한피치못한선택 특히 < 별에서온그대 > 성공이후에중국제작자들의공동제작제안은국내드라마제작비를훨씬상회하는수준의제작비제공을전제로하고있기때문에영세성을면하지못하고있는외주제작사들에게는뿌리칠수없는제안 중국측에서제안하는공동제작방식은중국의규제정책을돌파할수있는필요하고도충분한조건임은분명하나중국방영저작권은중국에서소유하고우리외주제작사는제작비를지급받는방식이기때문에실질적으로는하도급거래와흡사하기는하지만, 기본적으로중국내방송을위해서는공동제작의형식을취하는것이절대적으로유리하기때문에우리외주제작사들이별도의협상조건을제시하는것은어려운상황 10 한류로인한실질적인인센티브극대화를위한배수 ( 背水 ) 의진 ( 陣 ) 국제공동제작방식이중국의편성규제를돌파할수있는전략이라면, 사전제작은드라마방영으로인한수익을극대화할수있는전략 국제공동제작으로편성이확실해진상황에서한국과중국에서동시방영이이루어지지못하게되면한국에서방영됨과거의동시에중국시청자들의불법다운로드가광풍처럼발생할것이명약관화한상황 따라서한국에서제작되는드라마는한국과중국에서동시방영되어야만인센티브를극대화시킬수있는데, 결국한국에서드라마가사전제작되고, 중국의사전심사과정을거친후동시방영되어야만하는상황하에서는사전제작이라고하는제작방식의변화는우리제작진이반드시이뤄내야하는전제조건 이러한상황에서우리나라의제작전문가들의사전제작에대한인식은변화될수밖에없었고, 사전제작경험이일천한제작전문가들은시행착오를줄일수있는사전준비없이급하게공동제작방식의사전제작에뛰어드는상황이전개 사전제작초기에발생할수있는제작비의증가, 제작협찬이나 PPL 유치의불리함, 중국의시청자들이선호하는내용을포함시키는전략, 중국의드라마내용규제를피해갈수있는대본집필노하우등을모두처음경험하는상황에서시행착오가발생하기는하였지만 < 태양의후예 > 가비교적수월한제작과정을거쳐완성도높은드라마를생산해내면서사전제작에대한제작전문가들의인식이급격히변화하기시작 현재제작을완료하고방송을앞두고있는 < 함부로애틋하게 >, 미국할리우드메이저투자배급사 NBC유니버설이글로벌시장을겨냥해한국드라마최초로제작하고 YG 엔터테인먼트가공동제작으로참여한 < 보보경심 : 려 > 는 8월방송예정에있으며, 10월방영예정인 < 사임당 : 빛의일기 > 는이미중국, 일본을비롯한 10여개국에선판매가이루어졌고중국판매가격은 26만 7천달러로 < 태양의후예 > 회당판매가격을갱신하는기록경신 하지만아직아쉬운점은한국드라마제작사들이국제공동제작과사전제작이라는방식을통해제
작비를조달하는데큰도움을받는것은사실이지만, 중국한류로인해실질적인인센티브극대화효과를얻어내고있는지에대해서는확신할수없는상황 중국판권을양도하고제작비를지급받는방식의국제공동제작을통해서는중국시장에서인기를끌만한드라마를주문생산하는하도급거래수준을크게벗어날수없기때문임 중국제작사나투자사들이가지고있는장점과한국제작사들이가지고있는장점을공동으로투입하고, 저작권을공유함으로써제작비는물론이고드라마의전체유통과정에서발생되는인센티브를배분하는공동제작방식을통하여상호공동이익을추구하는거래방식으로발전되어야만우리제작사들이비의도적으로어렵게시작한사전제작의장점을극대화할수있는여건이성숙될것이라판단 3. 한국드라마제작산업의지향점 3.1 일본한류의발생과우리드라마제작산업의지향점변화 한류연기자캐스팅열풍 2003년 < 겨울연가 > 의 NHK 방영으로본격화된일본한류는우리드라마제작산업에지대한영향을미쳤음 한국에서는크게성공하지못했다고도평가할수있는 < 겨울연가 > 가일본에서는대성공하면서한국연기자에대한일본시청자들의팬덤현상이발생하게되고배용준, 최지우, 박용하등이출연했던과거드라마들이일본에수출되기시작하면서한류연기자폭이넓어지기시작 한국드라마를좋아하는일본시청자들이안정적으로시장을형성하게되면서한국제작사들은한류연기자를캐스팅하기만하면일본투자를유치함과동시에일본판매가가능해진다는판단하에소위 한류스타 마케팅돌입 이로인해한류스타를중심으로한연기자출연료가급격히상승하기시작하면서우리내수시장의제작여건을훨씬뛰어넘는제작비규모를투입한드라마가제작되기시작하였으며, 이러한현상은일본한류에승선하기위한전제조건으로여겨지게되면서우리제작시장은점차왜곡된방향으로성장 일본시청자들을위한드라마제작과드라마다양성문제 < 겨울연가 > 로부터비롯된한류는 50대이상의일본여성시청자들을중심으로발생하였다면, < 대장금 >, < 주몽 > 등의드라마들은이러한일본식한류가남성시청자층으로확대되는계기를만들었으며, 배우장근석은일본젊은층으로까지한류의범위를확대하는계기를만들었음 이처럼일본내한류드라마시장이안정적으로형성되었다는것은한국드라마를좋아하는일본내고정시청층이있다는것을의미하지만, 국내제작전문가들은일본고객을위해드라마를생산하기보다는내수시장에서성공한드라마들은일본에서도성공한다는신념을가지고있었음 따라서다양한드라마가생산되었다기보다는 < 겨울연가 > 유형을답습하는한류연기자를캐스팅한멜로드라마가지나치게양산되는현상이발생 11
이러한현상은결국한국드라마의다양성을저해하면서일본내한류고정시청자들로부터한국드라마는너무비슷비슷한유형으로제작된다는평가를받으면서한류는점차로침체되기에이름 동일한제작방식유지, 일본이라는안정적글로벌개방시장개척 일본한류는그동안내수시장에만집착해야했던한국드라마산업이글로벌시장을본격적으로개척했다는의미를지님 하지만 선편성후제작 방식이나 생방송제작, 초치기제작 과같은제작관행에는변함이없었고, 연출자나작가와같은생산요소의교류도극히제한적 3.2 중국한류발생과우리드라마제작산업의지향점변화 생산요소의유출및외주제작사투자 < 별에서온그대 > 의대성공으로가장아쉬움을느끼게된대상은바로중국수입업자라할수있는데, 사전검열을거치지않고한국과거의동시에방영되기는하였지만불법다운로드로인하여드라마성공효과가반감하였기때문 이러한상황을경험한중국투자사나제작사들은한국제작사들에게 < 별에서온그대 > 같은드라마를제작해줄것을요구하면서외주제작사지분을인수한다거나작가나연출자와같은우수생산요소를자국으로초빙하여자국자체제작드라마제작에참여하도록하는적극적인행보를나타냄 이러한현상은일본한류가드라마완제품을유통하는시장의성격을가지고있었던것에반해중국한류는기획과제작과정을공유하기를원하는시장의성격이강하기때문이라고평가할수있는데, 드라마완제품을구매하여판매하는것이극히제한되어있는규제정책때문에도그렇지만한국의우수한제작역량을빠르게흡수하기위한정책적전략의일환중하나 이러한환경에서생산요소의유출이나외주제작사와엔터테인먼트기업지분투자가적극적으로이뤄지고있으며, 이러한현상은당분간유지될것으로예측됨 12 공동제작및기획과정에적극참여 앞에서도언급했지만, 중국드라마한류를통해인센티브를극대화하기위해서는국제공동제작과사전제작이필요조건이라할수있음 일반적으로공동제작이라하면, 공동으로제작에참여하는당사자들간에각각지니고있는차별적인장점이있어야하며, 이러한차별적인장점이공동으로투입됨으로써시너지효과가발생되며, 그로부터발생하는이익을공유하는제작방식을의미하지만현재의공동제작은중국에서자본을투자하고제작은한국제작사가전담하는방식이기때문에실질적인공동제작이라하기는어려움 이러한공동제작상황에서특이한점은중국투자사와제작사들은드라마기획에적극적으로개입하려하고있으며, 여기에는두가지이유가있는데, 하나는중국드라마내용규제가다양하기때문에내용규제를피해가기위해서는중국측제작전문가의도움이반드시필요하다는측면이고, 다른하나는중국시청자들이좋아하는한국드라마의장점을기획과정에참여함으로써빠르게흡수하고자하는의도가있음
중국시장을겨냥한맞춤형드라마생산 중국이한국우수생산요소를스카우트한다거나, 드라마기획과정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행위는종국적으로중국시장의소비자들을위한맞춤형드라마를생산하는결과를초래 이는일본한류에서는보기어려웠던현상인데, 드라마가기획되고제작되는과정에서중국정부에서허용하는것은물론중국시청자들이선호하는내용을작가가집필하도록하고, 중국시장에서인기순위에올라있는연기자들을캐스팅하며, 이렇게제작된드라마를양국가에서동시방영하는행위는결국생산요소와시장을공유한다는것을의미 이러한시각에서는국제공동제작이지향하는가치를실질적으로구현하는측면이있기는하지만발생하는이익을공유하느냐의시각에서는비판받을만한여지가다분한상황 3.3 한류경쟁력유지를위한장기적발전지향점 한류를대하는전략적마인드와제작패러다임변화의필요성 일본한류와중국한류가발생하였을때한국드라마제작사들의지향점에차이가있는것처럼, 기존에발생한한류를유지하는전략과향후한류를확대시키고유지하기위해서는우리드라마제작전문가들의전략적마인드가필요한상황 일본한류가한일외교적인차원의문제로부터장애가생기기시작하여 혐한류, 반한류 의소용돌이에함몰된것처럼, 한류의확대와유지는한국드라마제작전문가들만의노력만으로는완성되지않는다는인식이필요 중국한류의경우도지속적으로가해지는규제장벽으로인해성공의기회도적어질뿐만아니라성공으로인한인센티브극대화도실질적으로어려운상황에있으며, 중국한류라는명분으로생산요소가공유되거나유출되고, 기획과정에중국전문가가참여하면서우리제작노하우를빠르게흡수하게되면더이상의한국드라마제작시장의매력은사라지게된다고볼수있음 따라서중국과의공동제작에대해단순하게제작비를투자받는것에만족하는거래방식이아니라이익을공유하는실질적인공동제작거래방식으로발전할수있도록한국제작사들의전략적인마인드가필요한시점이라판단됨 동시에중국의요청으로인해시작된사전제작방식은국내드라마소비자들에게도훨씬높은품질의드라마를시청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는측면에서바람직하지만, 향후사전제작의장점을더욱잘살려내는제작노하우를빠르게습득하여중국과의공동제작이아닌드라마들에도일반적으로적용할수있도록노력이필요 사전제작은중국시장을공략하기위한필요조건만이아니라국내소비자들에게양질의콘텐츠를제공하기위한필요하고도충분한조건이되어야만더욱경쟁이심화되는방송콘텐츠시장에서경쟁우위를지속적으로유지할수있게된다는절박한인식의전환이필요한시점 13 격 ( 格 ) 을파 ( 破 ) 하는소재의웰메이드 (well-made) 드라마 우리드라마가지니는경쟁력은다양한분야에서발휘되고있지만근저에는신선한스토리와동질감이느껴지는문화적배경에서찾을수있음
특히기획과정에참여하기를적극적으로원하고있는중국제작사들로부터우리가지니는제작역량을지켜나가기위해서는끊임없이새로운소재를개발하는것은숙명적인과제 특히중국의드라마내용규제의틀을벗어나지않는상태에서파격적인소재를다룰수있어야한다는제한조건은결국자본주의의향기가발산되면서도젊은이들의사랑트렌드는물론전통적인가정에서벌어지는다양한가족관계들을입체적으로풀어낼수있어야함 하지만앞에서도언급했듯이, 중국시장을겨냥한국제공동제작드라마의경우생산요소를공유함은물론시장을공유하는성격이강하기때문에국내시청자들의선호도를무시하거나충족시키는것에실패하여서는안되는상황 따라서미국드라마나일본드라마와같이우리보다앞서있는콘텐츠선진국들에서검증받은포맷과장르형식을적극적으로도입하고, 그안에우리가중국과공유할수있는가치관을담아냄으로써새롭게포장하는파격에지속적으로도전할필요성이있음 14 프로듀서시스템의정착 국제공동제작은물론사전제작방식에서는작가, 연출자보다는기획자의역할이강조될수밖에없음 사전제작이라함은제작일정조율을통해제작비를절감하고, 제작협찬이나 PPL 등의부가적수입요소들을드라마내용에적절하게노정시킬수있어야하며, 드라마의시작시점부터종영이후시점에이르기까지일관된홍보와마케팅, 이벤트계획이수립되어있어야하고, 다양한머천다이징을통해수익원을다양화하여야함. 이러한역할수행은작가와연출자가합의해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기획단계에서부터기획자에의해달성됨 따라서기존제작관행에서기획자의역할은아주미미하였다고평가할수있지만국제공동제작은물론사전제작이일반화되는시점에서는프로듀서중심의제작시스템이형성되지않고서는드라마생산을통한인센티브극대화실현은어려움 특히그동안기존의제작관행에서기획자는 연차가높은연출자 가자동적으로맡았던경향이있었으나, 향후에는연출경험을통한제작과정에대한노하우습득은물론유통및마케팅에도식견이높은전문가가육성되어야한다고판단됨 따라서사전제작이라는제작패러다임의변화는자연스럽게기획자에대한인식의변화를동반해야하며, 오히려기획자에대한인식이선제적으로변화하지않고서는사전제작의시행착오를빠르게줄여가면서인센티브를극대화하는전략의실천이어려워진다는사실을인정해야함 시즌제드라마도입 사전제작의시도는기획의중요성을부각시키는제작패러다임의변화를의미하며충분한기간의기획과정을거치면서세심한부분에서드라마의성과를높일수있는가능성을극대화하게되는데, 이러한어려운과정을거쳐기획된드라마가성공을하게되면그성공의경험을더욱더확대재생산할수있는기회를만드는것이중요함 대표적인창조산업중하나인드라마산업은한번성공한유형의드라마의확대재생산이가능하지만, 우리의제작관행에서는성공하거나실패한모든드라마들은일회성으로소비되고사라지는소비패턴을나타냄
미국드라마와같이성공한 TV드라마의시리즈화는사전제작으로성공한드라마를재생산하는방식을취하면서제작단가를낮추면서성공의불확실성도낮추는결과를초래 격을파하는소재를지속적으로생산하는것이어렵다면, 한번성공한드라마를시즌제로재생산하는시스템을도입하는것은사전제작과관련하여아주의미있는논의점이될것이라판단함 시즌제드라마의도입문제는몇가지다른논점을제공하는바, 20부작내외의연속극포맷을기본으로하는드라마집필방식이시추에이션드라마포맷기반으로변화한다는점, 그리고한명의작가가단독으로시리즈전체를집필하는방식에서다수의작가가공동집필하는방식으로변화한다는점등에서다양한논의가전개될것이라판단되며, 이미준사전제작방식으로생산되어큰반향을일으킨 < 시그널 > 에서이와유사한제작시도가이루어졌고호평을받은것을신중하게고민할필요가있음 결국국제공동제작이나사전제작방식으로의변화는한국과중국, 일본의드라마편성방식이동일해지는것에서생산요소의공유및시장의공유를지향하는방향으로진화할것으로예측되는바, 한국드라마제작전문가들의공격적이고선제적인도전을통해제작방식과시장을선점하려는전략수립과이를적절히지원할수있는정부차원의전략이조화를이루어야만창조산업의눈부신성과가지속될수있을것으로판단함 15
ISBN 978-89-6514-5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