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요풍노래의선법연구 배인교 ( 단국대학교한국문화기술연구소 ) < 목차 > 1. 들어가는말 2. 민요풍의노래의선법검토 3. 민요풍노래의전통성과현대성 4. 나가는말 1. 들어가는말 북한에서연행되고있는음악의형태를살펴보면, 그표현수단과방식에따라가요로통칭되는성악과기악으로구분하고있으며, 음악적인표현수단과방식의다양한탐구리용에따라가요음악은다시서정가요와서사가요, 행진곡과률무가요로구분 1 된다. 한편, 해방후조선음악 2 에서는가요항목의하위범주로송가, 서정가요, 행진곡, 민요식의노래를설정하고, 각시대별로해당범주에서새롭게부각된작품들을설명하고있다. 이중에서 민요식의노래 는북한의많은저서에 민요풍의노래 나 민요풍의가요 3 등 으로불리고있으며, 일제강점기의신민요와밀접한연관을맺고있다. 남영일은그의책에서 민요풍의노래 4 란 민요의선률적특징을충분히살려종류와양상에서민요적성격을띠고있는오늘의가요 5 라고하였으며, 민요풍의가요는민요의조식적바탕에기초한음조로되여있으며민족장단이뚜렷하고부드럽고우아한정서적색채를띠고있는것이특징적이라고한다. 필자는 북한의민요식노래와민족장단 6 이라는글에서이소영박사가검토하지않았 1 안희열, 주체적문예리론연구 22-문학예술의종류와형태- ( 평양 :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273-274쪽. 2 리히림 함덕윤 안종우 장흠일 리차윤 김득청공저, 해방후조선음악 ( 평양 : 문예출판사, 1979) 3 남영일, 민족음악의계승발전 ( 평양 : 문예출판사, 1991), 77쪽. 4 필자는이전논몬에서 민요식노래 라는명칭을사용하였으나북한의많은저서에서 민요식의노래 라는명칭보다는 민요풍의노래 라는명칭을많이사용하고있기에본논문에서는이후 민요풍의노래 라는명칭을한정하여사용하도록하겠다. 5 남영일, 위의책, 77쪽. 6 졸고, 북한의민요식노래와민족장단, 우리춤연구 ( 서울 : 우리춤연구소, 2010) 제12집, 147-178쪽. 1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신민요에서많이사용된리듬인왈츠와같은느낌의서정장단이나트로트리듬과비슷한안땅장단이대거수용되었으며, 이전에는잘사용하지않던양산도, 엇모리, 도드리장단과혼합장단들이김정일이좋아하는 가볍고, 섬세하며, 우아하고, 부드러우며, 율동적 인정서를대표하면서민요식노래에적용되었음을밝혔다. 그러나북한정권의수립이후만들어진수많은민요풍노래에대한선법검토는현재까지도이루어지지않았었다. 이소영은 해방후남 북한의혼종적음악하기 7 에서일제강점기신민요의대체품으로북한에서민요풍의노래가등장하였으며, 양악작곡가에의해작곡되었기때문에민요적인어법을차용하면서도전통적인민요어법을고수하지않았다고하였다. 그는특히서양의화성을사용하고있는점에주목하여서북한의민요식노래에서양의 3화음체계가아닌전통적선법을수직적으로쌓은 4도 +2도화음을사용하는등민족적화성에대해고민하고있다고는하였다. 그러나그가대상으로삼았던민요풍의노래는북한에서만들어진수많은민요풍의노래가아닌신민요 < 노들강변 > 이었으며, 선법검토보다는화성에집중된경향이있었다. 따라서민요풍의노래를대상으로노래의선법을검토하는작업은 50여년에걸쳐이룩된북한민요풍노래가갖는선법적특성을알아내는것외에북한민요풍노래가갖는특징을밝혀내는데도움이된다. 따라서북한에서현재도만들어져보급되고있는민요풍노래의선법검토를위해 2000 년에평양에서출판된 조선민족음악전집-민요풍의노래편 1 에한정하고여기에수록된민요풍의노래를대상으로선법으로검토해보도록하겠다. 그이유는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풍의노래편 1 에수록된곡외에도다수의민요풍의노래가 해방후조선음악 (1979) 과같은전적에수록되어있기때문이나, 다른전적에서는곡명만나타날뿐실제악보를확인할수없기에연구의범위를 조선민족음악전집-민요풍의노래편 1 에한정하였다. 또한검토하는과정에서북한에서사용하고있는민요풍노래의선법에대하여남한학계의연구결과와비교검토하도록하겠다. 더불어본고의주요문제인북한민요풍노래의전통성과현대성을민요풍노래의선법검토를통해밝혀보도록하겠다. 2. 민요풍의노래의선법검토 조선음악전집 - 민요풍노래편 1 에수록된민요풍노래는 1945 년부터 1994 년까지총 479 곡에달하며, 작곡에참여한작곡가는 182 명에달한다. 479 곡중에는김일성의조부인 7 이소영, 해방후남 북한의혼종적음악하기, 한국민요학 ( 서울 : 한국민요학회, 2010) 제 29 집, 301-374 쪽. 2
김보현이불렀다는노래 < 꿍니리 > 도있고, 일제강점기에창작된신민요를편곡하거나가사와제목을바꾼노래인 < 배노래 > < 모란봉 > < 평북녕변가 > 도있으며, 두사람이공동으로작곡하거나집체창작된노래도있다. 민요풍의노래는말그대로민요스타일로작곡된노래이며, 일제강점기신민요의계보를잇는작품들이라고할수있다. 또한전통음악과는달리서양음악을배우고접한 작곡가 들에의해서양식으로 작곡 되었기에악보집에수록된노래는모두서양식조표와박자표, 그리고오선보에기록되어있다. 서양음악에노출된작곡가들에의해서양식조표가붙어있는곡을대상으로굳이선법을논하는것이모순일수있다. 지금도그러하지만당시서양음악식으로작곡된노래의선법은장조와단조, 두가지뿐이기때문이다. 그러나북한에서작곡된일련의노래들이 민요풍, 즉민요스타일을칭하고있기에전통민요의선법을적용하여분석해볼수있다고판단된다. 따라서민요풍노래의선법을검토하기위해악보에나타나는 key를명시하되사용된음계는음계의최저음부터한옥타브내에사용된음의종류를나열해보고어떤음으로종지되었는지를살펴보도록하겠다. 단, 악보에나타나는음계의최저음은두번이상사용된것을음계최저음으로사용하겠다. 그이유를예로설명하면, 전통음계중경기민요선법인 솔라도레미 음계의경우음계의최저음인솔이빈번히출현하며, 솔에서도음으로건너뛰기보다는솔에서라를거쳐도로상승하기때문에솔은두번출현하나 라 음은빠진채 도 로건너뛰는경우, 한두번출현한 솔 음은아래음역의확대로해석하였다. 또한오선보에기록된민요풍의노래에는전통민요의악보처럼요성이나시김새등이표현되어있지않아한국전통민요의토리나선법론의기준을적용할수없어보인다. 그러나실제민요풍의노래를분석하는과정에서다양한음계의사용을통해전통민요선법과맞닿아있는부분이무엇인지, 전통이어떻게현대적으로해석되고있는지를밝혀질것으로사료된다. 민요풍노래의선법을검토하기에앞서 479곡이나되는많은양의것을하나의기준으로살펴보기에는무리가따른다. 따라서 1945년부터 1994년까지창작된곡을 10년단위로나누어살펴보려한다. 10년의시간들이갖는의미는없다. 주지하다시피북한은철저히정부주도의계획된사회이기에, 북한에서실행되었던주요한정치적사안들이발생한시기인 1958년, 1968년, 1988년등을깃점으로나눌수도있고, 북한의시기구분을따라민요풍노래를구분할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중요한정치적사안들이바로문화예술장르에영향을끼치지는않기에전체적인흐름을파악하고논의의편의를위해 10년단위로나누어살펴보도록하겠다. 단해당시기에나타난여러음계를설명할경우하이픈 (-) 이나옥타브윗음에대한표시 (') 등은논의의편의상생략하도록하겠다. 그리고전체의곡목과작곡연도, 작곡자, 음계와종지음등은말미의표에서확인할수있도록하였다. 1) 1945 년부터 1960 년 북한의시기구분에따르면, 1945 년부터 1950 년한국전쟁이전까지의시기를평화적사 3
회주의건설시기, 1950년 6월부터 1953년까지를조국해방전쟁시기, 그리고 1953년부터 1960년까지의시기를전후복구시기라고설정하고있다. 1945년부터 1960년의 16년의기간안에는이렇게세시기가포함되어있다. 이시기에만들어진민요풍노래의곡수는모두 108곡이며, 1945년부터 1950까지의 8 곡을제외하면모두 100곡이 1950년대에만들어진셈이다. 108곡의노래의음계와종지음을살펴보면, 4음음계로이루어진곡 1, 5음음계의곡은 84곡, 6음음계의곡은 22곡, 7음음계의곡은 1곡으로나타났다. 4음음계의곡은 1954년에유정철이작곡한 < 명태실이 > 라는곡이며, 악보로보기에는 G 조의곡이나실제사용된음을나열해보면, 라시미솔, 혹은 미솔라시 이며, 노래의종지음은 라 음이다. 위의악보에서보듯이 G단조의곡으로보이나실제사용된음의개수는 4개에불과하며, 라-라-시-솔-미-라 의선율을반복적으로많이사용한다. 이노래에는 시 음이사용되고있는점으로보아전라도민요의선법이차용된것으로보이나, 도-시 의음형은나오지않고 라-시 의음형이자주출현하며, 미-솔-라 의상행음형이사용된것으로보아 라도레미솔 의반경토리선법, 혹은황해도지방민요선법과서양단조음형이결합되었음을알수있다. 5음음계의곡 84곡중에서 도레미솔라 음계의곡은 3곡, 레미솔라도 음계의곡은 1 곡, 미솔라도레 음계의곡은 19곡, 미라시도레 음계의곡은 4곡, 솔라도레미 는 29곡, 라도레미솔 은 28곡으로나타났다. 그런데 미솔라도레 음계의곡과 미라시도레 음계의종지음은전통민요의것처럼 라 음인데비해, 솔라도레미 음계의곡과 라도레미솔 음계 4
의곡에는음계의최저음에서종지하는곡과음계의중간음인 도 음에서종지하는곡으로나뉜다. 이시기작곡된 6음음계의 22곡은 미솔라시도레, 솔라도레미파, 솔라시도레미, 라시도레미솔 의음계를갖는곡으로나뉘며, 두개이상의선법이결합되어나타난형태이다. 예를들어 미솔라시도레 음계의곡은메나리토리와육자배기토리의결합형태이며, 이러한음계의곡은충남향토민요에다수발견된다. 라시도레미솔 음계의곡은 라시도레미 음계와서양의단조스케일이맞물린경우이다. 솔라도레미파, 솔라시도레미 음계의곡은한곡씩나타나는데, 음계내의 파 음이나 시 음은한번씩만출현하여큰비중을차지하고있지는않아보인다. 그리고 7음음계의곡은 1957년최동옥이작곡한 < 조국의사랑은따사로워라 > 한곡이다. 1945년부터 1960년까지작곡된민요풍노래의음계와선법을정리하면다음의표와같다. 1. 1945 년 1960 년민요풍노래의음계분석 음계의종류 음계구성 종지음 곡수 (108곡) 전통민요선법과의연관성 4음음계 라시미솔 라 1 반경토리에 m s 차용 도레미솔라 도 3 요나누끼장음계 레미솔라도 레 1 수심가토리 미솔라도레 라 19 메나리토리 5음음계 (84곡) 6음음계 (22곡) 미라시도레 라 4 육자배기토리 솔라도레미 (29) 솔 4 진경토리도 25 신경토리 라도레미솔 (28) 라 20 반경토리도 8 반경토리의변용 미 1 미솔라시도레메나리토리와라 15 (17) 육자배기토리의혼용 도 1 솔라도레미파 도 1 진경토리에 M S 차용 솔라시도레미도 1 진경토리에 m s 차용 라시도레미솔라 3 반경토리에 m s 차용 7 음음계도레미파솔라시도 1 서양식 M S 2) 1961 년부터 1970 년 1960 년대는북한정치의핵심사상인주체사상이완성되는시기이다. 1958 년종파투쟁 이종식되고 1968 년주체사상이완성되면서이후북한의핵심키워드는수령이된다. 그러 5
나 1960년대에작곡된민요풍노래에서수령과장군은그다지많이등장하지않는다. 이시기에작곡된민요풍노래의수는 197곡으로여타의시기에비해압도적으로많다. 이시기에작곡된 197곡의음계와음구성, 종지음을살펴보면, 우선이전시기에보였던 4 음음계의곡은보이지않았다. 그리고 5음음계곡이 173곡으로압도적으로많이보이며, 6 음음계곡이 23곡, 7음음계의곡이 1곡이다. 5음음계의곡은앞시기의것처럼 도레미솔라, 레미솔라도, 미솔라도레, 미라시도레,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의음계를갖는곡들이다양하게출현한다. 먼저 도레미솔라 음계로이루어진곡은 32곡이며, 오타브아래음역대에서 솔 이나 라 가출현하지않아모두요나누끼장음계를갖는다. 그리고 레미솔라도 의음계를갖는곡은모두 6곡이며, 1962년에작곡된 < 만풍년이로세 > 를제외하면모두음계의최저음인 레 에서종지한다. < 만풍년이로세 > 는음계의중간음인 라 음에서종지하고있는데, 아래에제시된악보에서보듯이서도음계인 레미솔라도 와반경토리음계인 라도레미솔 이혼용된것으로보인다. 미솔라도레 의음계를갖는곡은 197곡중 63곡으로 30% 가넘는다. 이음계의곡에는전형적인메나리토리의노래, 즉 레-도 음형과 라-솔-미 음형이나타나는노래도있지만, 메나리토리와반경토리가합쳐진형태도많이보인다. 그이유는메나리토리의주요음형인 라-솔-미 의음형이아닌 미 에서 라 음으로상행할때 솔 이나타나서 미-솔-라 의음형이빈번히출현하고있기때문이다. 이를보면, 메나리토리의음계만차용하고음기능은도외시한것이아닌가하는추측을하게한다. 또한이음계의곡중에는대부분이음 6
계의중간음인 라 음에서종지하나네곡은 도 음에서종지하고있는데, 이는 도 음으로종지하고자하는의지가표출된형태로보인다. 메나리토리의음계를차용한곡이많은것에비해육자배기토리의음계라고할수있는 미라시도레 음계의곡은두곡에불과하여, 지난시기에비해큰폭으로줄어든것을볼수있다. 솔라도레미 의곡은모두 45곡이며, 이중에서 솔 음으로종지하는곡은 2곡, 라 음으로종지하는곡은 2곡, 그리고 도 음으로종지하는곡은 41곡이다. 라도레미솔 음계의곡은모두 25곡이며, 이중종지음이 라 가아닌 도 인경우는 3곡이다. 6음음계의곡은모두 23곡이며, 사용된음계는 도레미파솔라, 미솔라시도레, 솔라시도레미, 라시도레미솔 이다. 먼저 도레미파솔라 음계의곡은 < 혁명을위하여 > 한곡이다. 이노래는 파 음을빈번히사용하고있으나, 라-솔-미-라 의음형또한많이쓰고있어전통민요적인요소를내포하고있다고하겠다. 다음으로 미솔라시도레 음계를갖는곡은모두 17곡이며, 도-시 의음형과 라-솔-미 의음형이나타나는육자배기토리와메나리토리의결합형태를취하고있다. 그러나일부에서는 미-솔 음형도보여서양식장조음형이섞여있다. 솔라시도레미 음계는두곡에서보이나종지음은 도 와 라 로서로다르다. 라시도레미솔 음계의곡은모두 3곡이며, 반경토리의음계와단조음계가결합된것으로보인다. 특히 < 군민은친형제혁명의동지 > 에서는 시-라 의음형이아닌 라-시 의음형이나타나고있어이러한단조음계와의결합임을확증하고있다. 7음음계의곡은앞시기의경우처럼 1곡이보인다. 이곡은 라시도레미파솔 의단조음계를사용하고있으나박자가 5/8박자인엇모리장단을쓰고있어리듬으로민족적색깔을나타내고있다. 2. 1961 년 1970 년민요풍노래의음계분석 음계의종류음계구성종지음곡수 (197 곡 ) 전통민요선법과의연관성 도레미솔라도 32 요나누끼장음계 레미솔라도 (6 곡 ) 레 5 수심가토리 라 1 수심가토리 + 반경토리 미솔라도레라 63 메나리토리 / 메 + 반경 5 음음계 (173 곡 ) 미라시도레 라 2 육자배기토리 솔 2 진경토리 솔라도레미 (45곡) 라 2 진경토리음계에 m.s 차용 도 41 신경토리 라도레미솔 (25 곡 ) 라 22 반경토리 도 3 반경토리의변형 6 음음계 (23 곡 ) 도레미파솔라도 1 서양식 M.S 차용 미솔라시도레라 17 메 + 육 7
솔라시도레미 (2 곡 ) 라 1 서양식 m.s 영향 도 1 서양식 M.S 영향 라시도레미솔라 3 반경토리 + 서양식 m.s 결합 7 음음계라시도레미파솔라 1 서양식 m.s 3) 1971 년부터 1980 년 이시기에작곡되어 조선음악전집 에수록된민요풍노래의수는모두 92곡이며, 전시기 10년에비해곡의수가반으로줄어든것을확인할수있다. 1970년대는김정일에의한문화대혁명시기이며 5대혁명가극과, 5대혁명연극등이창작완성된시기이다. 또한주체사상이완성된후사회의모든체제를주체사상에맞게전환된시기이며, 김일성가계에대한신격화작업이진행되기시작한시기이기도하다. 이시기에만들어진노래에는 장군님, 김정숙어머님, 수령님 을명시한노래가많이보인다. 1970년대에작곡된민요풍노래 92곡의음계를검토해보면, 5음음계의곡이 71곡, 6음음계의곡이 12곡, 7음음계의곡이 9곡이었다. 5음음계의음구성양상을보면, 도레미솔라, 레미솔라도, 미솔라도레, 미라시도레,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등으로나타나며, 이중에서 도레미솔라 의음계로작곡된곡은 31곡, 솔라도레미 음계의곡이 19곡, 라도레미솔 15곡으로요나누끼장음계로의편중양상이보인다. 라도레미솔 음계로된노래의종지음은전통민요의것처럼 라 음인경우와서양음계의영향으로생각되는 도 음인경우로나뉘며, 이전시기의것에서는 라 음으로종지하는노래가 7배정도많았으나, 1970년대에는 도 음으로종지하는노래가두배더많았다. 6음음계의곡은 12곡이며, 솔라시도레미, 라시도레미솔 의유형이보이며, 전시기에 17곡이나수록되었던 미솔라시도레 음계의노래가이시기에는한곡도보이지않았다. 또한 라시도레미솔 음계의곡보다는 솔라시도레미 음계의곡이압도적으로많다. 이음계로작곡된노래의종지음은모두 도 음이며, 진경토리선법의변용으로볼수도있다. 7음음계의곡은모두 9곡이며, 도레미파솔라시, 솔라시도레미파, 라시도레미파솔 의양상으로나뉜다. 도레미파솔라시 음계의곡은두곡으로, 서양식장조음계와같다. 라시도레미파솔 은반경토리의단조음계화로보인다. 또한 솔라시도레미파 는진경토리와장조음계가결합된경우로생각된다. 그이유는이음계의노래에서진경토리의선율진행양상이많이나타나기때문이다. 8
다. 1970 년대에작곡된민요풍노래의음계양상과종지음등을정리하면다음의표와같 3. 1971 년 1980 년민요풍노래의음계분석 음계의종류음계구성종지음곡수 (92 곡 ) 전통민요선법과의연관성 도레미솔라도 31 요나누끼장음계 레미솔라도레 1 수심기토리 5 음음계 (71 곡 ) 미솔라도레도 1 메나리토리 미라시도레라 3 육자배기토리 솔라도레미솔 19 진경토리 라도레미솔 (16 곡 ) 라 6 반경토리 도 10 반경토리의변형 6음음계 (12곡) 7음음계 (9곡) 솔라시도레미 도 10 서양식 M.S 영향 라시도레미솔 라 2 반경토리 + 서양식 m.s 결합 도레미파솔라시 도 2 서양식 M.S 솔라시도레미파 도 3 진경토리 + 서양식 M.S 라시도레미파솔 라 4 서양식 m.s 4) 1981 년부터 1994 년 1980 년대는북한에자본주의문화가유입되고, 그결과왕재산경음악단과보천보전자악 9
단같은전자음악이북한에서폭넓게유포된시기이다. 뿐만아니라 1980년대중반부터소연방의해체, 동구유럽의사회주의체제몰락등이있으면서북한내위기의식이팽배해졌다. 북한은이러한국제정세에대응하기위해 조선민족제일주의 를내세우며내부분열을막고자하였다. 한편 1994년에는북한의유일한수령인김일성의사망이발생하였고이후제2의고난의행군체제에들어간다. 이절에서는 1981년부터 1990년까지의민요풍노래를살펴보아야하나, 조선음악전집 민요풍의노래편 1 이 1994년까지작곡된음악만수록되어있으며, 1980년대작곡된노래의수가 57곡, 94년까지의곡이 25곡으로그리많지않아둘을합하여살펴보도록하겠다. 이시기에작곡된 5음음계의곡은 82곡중에서 72곡으로 87% 에달한다. 5음음계를구성하고있는음계의양상은이전시기의것처럼 도레미솔라, 레미솔라도, 미솔라도레, 미라시도레,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의음구성을갖는다. 도레미솔라 음계로작곡된곡은 27곡이며, 솔라도레미 로작곡된곡은 35곡으로이두음계가 5음음계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6음음계로된노래의음구성을보면, 도레미솔라시, 도레파솔라시, 미솔라시도레, 라시도레미솔 과같이다양하게나타나며, 요나누끼장음계와서양의장조음계가결합하여두가지의변형이나타난점이특이하다. 그리고 7음음계의곡은모두두곡이며, 지난 10 년에비해그수가많이줄어든것을볼수있다. 7음음계의종지음은장조와단조의것처럼 도 음과 라 음이었다. 4. 1981 년 1994 년민요풍노래의음계분석 음계의종류음계구성종지음곡수 (82 곡 ) 전통민요선법과의연관성 도레미솔라도 27 요나누끼장음계 레미솔라도레 1 수심기토리 5 음음계 (72 곡 ) 미솔라도레도 1 메나리토리 미라시도레라 1 육자배기토리 솔라도레미솔 35 진경토리 라도레미솔 (7 곡 ) 라 2 반경토리 도 5 반경토리의변형 도레미솔라시도 2 요나누끼장음계 + 서양식 M.S 6 음음계 (8 곡 ) 도레미파솔라도 1 요나누끼장음계 + 서양식 M.S 미솔라시도레라 2 육자배기토리 + 메나리토리 라시도레미솔라 3 육자배기토리 + 반경토리 7 음음계 (2 곡 ) 도레미파솔라시도 1 서양식 M.S 영향 라시도레미파솔라 1 반경토리 + 서양식 m.s 결합 10
이상으로 조선음악전집 - 민요풍의노래편 1 에수록되어있는 1945 년부터 1994 년까지 작곡된민요풍노래의음계와음조직을전통민요의선법에기하여검토해보았다. 이러한 전체적인양상을표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위의표를보면, 전체적으로 5음음계의곡이 400곡으로가장많고, 5음음계중에서는 솔라도레미 음계의곡이꾸준히, 그리고가장많이작곡된것을알수있다. 그리고그다음이 도레미솔라 음계의곡이다. 솔라도레미 음계와 도레미솔라 음계의곡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에도많이나타나는음계이다. 이를보면, 민요풍노래는기본적으로 5음음계를바탕으로작곡되었음을알수있다. 그다음으로많이보이는음계는 6음음계이며, 7음음계의곡도 13곡이보였다. 6음음계와 7음음계는전통민요선법끼리의결합, 혹은전통민요선법과서양음계의결합으로나타났으며, 그곡수는많이않으나이역시꾸준히작곡가들에의해선택되었음을볼수있다. 3. 민요풍노래의전통성과현대성 북한에서는민요를바탕으로한새로운가요들을많이창작하여보급하는것을민요의계승발전에가장중요한사업의하나로인식하고있다. 즉, 새로운시대에는새로운노래를요구하고그에맞는새로운노래들을많이창작해야하는데, 이러한새노래는인민들을위한노래이기때문에민족적성격을띠어야한다는것이다. 그리고민족적성격을띠기위해서는반드시민요에바탕을두어야한다고보았다. 11
민족적성격의바탕이되는준거는 우아하고섬세한선률흐름, 독특한장단과창법적기교 이며, 민요풍의노래에는민요의선법에기초한음조와민족장단, 그리고부드럽고우아한정서적색채가존재해야한다. 그런데필자는이전논문에서민요풍노래의민족장단을검토한바있기에본고에서는민요의선법에기초한음조에대하여고찰해보았다. 조선음악전집 에수록된민요풍노래의 83.5% 인 400곡이 5음음계로작곡된노래인것으로봐서는민요의선법에기초한음조를차용했다고볼수있다. 즉, 북한의민요풍노래에서차용하고있는전통적요소는 5음음계의사용임을알수있다. 그러나그안을들여다보면상황은약간다르다. 전통민요선법의음계인 레미솔라도, 미솔라도레, 미라시도레,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에부합한곡은 279곡이다. 또한 6음음계의곡에서육자배기토리와메나리토리의결합형태인 미솔라시도레 음계의곡인 34곡을더하면그수가 313곡에달한다. 그러나이중 미솔라도레 음계의곡상당수가음계만차용했을뿐음기능, 즉 레도레도 나 라솔미 를쓰지않고 미-솔-라 음형을쓰고있어엄밀하게적용하면전통민요의선법이아닌셈이다. 음계나선율뿐만아니라장단에서도전통만을강조하고있지는않았다. 필자의이전논문인 북한의민요식노래와민족장단 에서 1970년대이후전통장단이퇴조하고새롭게만들어진서정장단이나 뽕짝 리듬과비슷한안땅장단이수용되면서우아하면서도율동적인정서를민요풍노래에적용하였음을밝힌바있다. 즉, 전통적요소를추구하되인민의정서나현대적미감을반영한다는북한의정책이적용되고있는것이다. 민요풍노래의음계나선법에서현대적미감, 즉전통의변형은지금까지정리한분석표를통해알수있다. 즉, 전통민요선법음계에서양의장조음계와단조음계를적용하여음계를구성하고있을뿐만아니라기존의전통민요선법의음계라할지라도그종지음을전통민요선법의종지음이아닌인민들의귀에익숙한서양식조성의종지음을사용하고있는것이다. 현대적미감이서양음악적요소라는점은한계가있으나남한에서는 1960년대이후거의사라져버린신민요전통이북한에여전히구현되고있다는점은부러운점이다. 종합무대예술형식의 < 아리랑 > 축전에사용되는노래인 < 강성부흥아리랑 > 은많은인민들이즐겨부르는노래중의하나이며, 현재도많은민요풍의노래가작곡 보급되어북한인민가요의한축을형성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전통의변형이나현대적구현이서양음악식이라는점과일본의요나누끼장음계를민족적음계라고여기는점은북한의지향점과는거리가있어보인다. 물론서양음악식은북한정권성립초기부터음악분야에서지향했던요소이기에민요풍노래에서특이한요소는아니나, 민요풍의노래에서서양음악적요소가빈번하게보인다면, 민족적풍격을어디에서구현할수있는가의문제가생기게된다. 그리고요나누끼장음계는종종경기민요의선법의변형인신경토리선법과혼용되어왔다. 그러나이둘은종지음인 도 음아래음역대의음들이자주보이는가, 그렇지않은가에따라신경토리와요나누끼장음계로나뉜다. 즉, 우리가일반적으로알고있는 < 아리랑 > 의경우종지음인 도 음의아래음역대에서진경토리음계인 솔 음과 라 음이빈번하게출현한다. 그리고일본의음계인요나누끼 12
장음계는일본의창가와함께들어왔으며경토리에영향을미쳤다. 물론남한의음악계에서도요나누끼장음계의곡을국악창작곡에적용하고있는일부몰지각한작곡가들이있으나, 일본척결은북한에서정책적으로지향하는요소임에도불구하고음악에서는아무런제약없이사용하고있으며, 그것이민족적이라는생각을하고있는점은개선의요지가있다고하겠다. 4. 나가는말 이글은북한의민요풍노래에대한필자의두번째논문이며, 민요풍노래의음계와선법을검토한글이다. 2000년에출판된 조선음악전집-민요풍의노래편 1 에수록된 479 곡의노래의음계를전통민요선법을바탕으로검토해보았다. 1945년부터만들어불리기시작한민요풍노래의음계는 4음음계, 5음음계, 6음음계, 7 음음계로다양하게나타났으며, 4음음계는 < 명태실이 > 라는곡을제외하고는이후한곡도보이지않았다. 5음음계의음구성은 도레미솔라 부터 라도레미솔 까지다양하게나타나며, 전통음악적요소가가장많은음계이기에전체민요풍노래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음을보았다. 6음음계와 7음음계의곡은전통민요선법끼리의결합도있었지만대체로서양식음계와의결합이며, 이러한결합을바탕으로만들어진노래를 5음계조식에기초하면서도 7계단음을경과적으로리용한노래 이며, 자기의고유한양식적특성을견지하면서도보다현대화되였으며그어떠한혁명적현실도훌륭히반영함으로써우리시대민요식노래로서의풍격을갖추게되고우리가요를다양하게발전시키는데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고하였다. 전통의계승과북한식현대적변용은남한학자들의찬반이있을지라도의의가있다. 즉, 전통민요선법의음계를차용하였거나하지않았거나북한에서는여전히민요풍노래를표방한많은노래들이작곡, 보급되고있으며, 남한에서는거의끊긴신민요전통이북한에서계승되고있는점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또한향후민요풍노래의선법과장단을모두통찰하여음계와장단의상관성과상호보안양상등을통합적으로고찰할필요가있다고하겠다. ( 참고문헌은각주로대신합니다.) 13
< 부록 > 조선음악전집 - 민요풍의노래 1 의수록곡과선법분석표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