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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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는 1월 7일 성명을 통해 샤를리 엡도 공격은 범죄 라며 이슬람은 어떠한 폭력에 도 반대한다 고 밝혔다. 이런 테러 규탄 분위기 속에 아나 샤를리(나는 샤를리다) 라는 아랍어 구호도 등장했다. 유럽인들과 더불어 일부 세속적 무슬림들도 표현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는 시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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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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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삶의목적은무엇인가? ما الغرض من احلياة ] كوري Korean [ 한국어 Mostafa Malaekah 번역 : 후세인크르데미리 교정 : 카람김은수 2009-1430 1

ما الغرض من احلياة» باللغة الكورية «مصطىف ملاي كة ترمجة: حسني كردمر مراجعة: كرم كيم 2009-1430 2

삶의목적은무엇인가? 지은이무쓰타파말라이카 (Mostafa Malaekah) 3

목 차 삶의목적은무엇인가? -------------------------------------------- 5 우리는어디서왔으며어디로가는가? 그이유는? ------------- 5 만약모래속에서시계를발견했다면? --------------------------- 6 사람들은항상신 ( 神 ) 을믿는가? ---------------------------------- 7 왜사람들은하나님을외면했나? --------------------------------- 8 우리는왜창조되었나? -------------------------------------------- 10 이슬람의견해는무엇인가? -------------------------- 10 꾸란 은신뢰할수있는가? ------------------------- 13 삶의목적은무엇인가? ----------------------------- 17 이슬람에 맹목적믿음 이있는가? --------------------- 19 죽음이후의삶이존재하는가? ----------------------- 20 왜 꾸란 을읽어야하는가? ------------------------- 24 왜이슬람인가? ---------------------------------- 25 어떻게무슬림이되는가? --------------------------- 26 *Ctrl 키를누르신채제목을클릭하시면해당페이지로곧바로이동합니다. 4

삶의목적은무엇인가? 어리석은사람은 먹기위해서 살고, 지혜로운사람은 살기위해서 먹는다는말이있다. 그러나문제는여전히남는다. 그지혜로운사람은무슨목적을위해사는가? 삶은그자체가목적이될수없으며, 사람은살아가야하는목적이있어야만한다. 그렇다면그목적은무엇인가? 우리는어디서왔으며어디로가는가? 그이유는무엇인가? 무지는그경중을떠나용서받을수있다. 그러나자신의존재의이유나삶의목표, 그리고죽은뒤자신의뒤에남게될결과를모른다면그러한무지는결코용서받을수없다. 사색가들은이러한의문들을간단한말로표현했다. 어디서와서어디로, 왜? 다시말하자면나는어디에서왔는가? 나는어디로가는가? 그리고나는왜여기에있는가? 물질적인세계만믿고창조주를믿지않는무신론자 ( 無神論者 ) 들은오로지지각에의한자료만을신뢰한다. 그들에따르면우주는스스로생겨났다고한다. 우주의모든질서는단순한우연의결과에불과하며, 사람은여느동물또는식물과다를바없고, 잠시동안이세상에머물다가삶을끝마치는존재라는것이다. 창조주가존재하며그분이인간을인도하기위해예언자들을우리에게보냈을지도모른다는의심과혼란은무신론자들과불가지론자 ( 不可知論者 ) 들의마음의평온과안정을빼앗아자못고통을줄것이다. 불신자 ( 不信者 ) 들은자신의존재의목적에대해진실한답변을하지못한다. 그러므로그들은 사람은자신을위해살며, 이삶의쾌락을위해산다 고말한다. 그러나만약삶이재미없어지고그들자신이엄청난고난을겪게된다면어떤일이벌어질까? 그때에무신론자와불가지론자들, 그리고삶의목적을모르는사람들가운데서많은수가자살 ( 自殺 ) 을감행한다는것은결코우연이아니다. 일본의경우를보자. WHO( 세계보건기구 ) 발표에따르면 2006년일본에서는총 29,921건의자살이발생했다. 하루 82건씩발생하며, 한시간에 3명꼴이다! 세계 2위의경제대국으로국민들이의식주 ( 衣食住 ) 와의료보호걱정을하지않아도되는일본임에도불구하고이같은일이일어난것이다. 5

만약모래속에서시계를발견했다면? 무슬림은무신론자와불가지론자들에게말한다. 당신이사막한가운데서시계를발견했다고가정해보자. 당신은어떻게판단할것인가? 어떤사람이이시계를떨어뜨렸다고생각할것인가? 아니면그시계가저절로온것으로추정할것인가? 물론올바른정신을가진사람이라면시계가모래속에서스스로존재하며스스로그모습을나타냈다고할수없을것이다. 땅속에묻힌금속들이시계부품들로만들어질수는없기때문이다. 시계는반드시제작자가있게마련이고, 만약그것이정확한시간을표시한다면우리는그시계를만든이가지능적인사람이라고추측할수있다. 단순한우연으로는제대로작동하는시계를만들수없기때문이다. 정확한시간을알려주는것은또어떤것이있을까? 해가뜨고지는것을생각해보자. 그시간이너무나도정확하여전문가들이먼앞날까지의일출과일몰을알고신문에쓰고있을정도이다. 그렇다면누가이시간들을관리하는가? 만약지능적인제작자없이시계가작동할수없다면, 태양은어찌하여시계처럼규칙적으로뜨고지기를반복하는것일까? 이는스스로이루어지는일인가? 지구로부터약 149,600,000 킬로미터떨어져있는태양은지구와안전한거리를유지하기때문에우리에게혜택을주고있다는사실을또한생각해보자. 만약태양이좀더가까이다가오면지구는불타오르게된다. 또한태양이너무멀리떨어지면지구는사람이살수없는얼음행성으로변하게된다. 지금이거리가적당하다고누가미리결정했을까? 그저우연히그렇게되었을까? 태양이없으면식물은자라지못하고, 동물과사람은그결과로굶어죽게된다. 태양이우리를위해거기에있기로그렇게스스로결정했을까? 태양빛은, 지구대기 ( 大氣 ) 속의오존층이막아주지않으면우리에게매우위험한빛이된다. 그러나지구를둘러싼대기가있어그것이해로운자외선 ( 紫外線 ) 으로부터우리를지켜주고있다. 누가이러한보호막을우리주위에설치하였는가? 일출을보자. 우리는태양의에너지와한낮을밝혀주는태양빛을필요로한다. 우리는또한일몰이필요하다. 뜨거운열이지속되어서는안되며 6

시원한밤이있어야하며수면을취할수있도록빛은꺼져야한다. 우리의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누가이러한작용들을조절하는가? 태양의온기와적절한기후를갖추었지만우리는거기에무언가를추가하고싶다. 아름다움이바로그것이다. 그것은마치옷을통해따뜻함을얻고피부를보호할수있게되었지만, 거기서더나아가보기좋은옷을원하는것과같다. 인간이아름다움을추구한다는것을잘알기에태양의출몰을고안하는그분은단순하지만깜짝놀랄만한장관을연출해낸다. 우리는우리에게빛과에너지, 보호와아름다움을선사해주신조물주께감사해야한다. 그러나어떤사람들은그분이존재하지않는다고주장한다. 만약그들이사막한가운데서정확한시간과아름다운모양의시계를발견했다면어떻게생각할것인가? 시계를만든이가존재하지않는다고결론을내릴수있을까? 아름다움의진가를알고세련된지능을갖춘시계제작자의존재를부인할수있을까? 그분이바로우리를만든하나님인것이다. 사람들은항상신 ( 神 ) 을믿는가? 동서고금 ( 東西古今 ) 을막론하고인간이신 ( 神 ) 을믿고경배해온것은부인할수없는사실이다. 이에대해인류학이나역사학전문가들의견해는일치한다. 그러기에한유명한역사학자는이렇게말하기도했다. 역사를살펴보면궁전, 공장또는요새가없는도시들은있지만예배장소가없는도시는결코존재하지않는다. 아주먼옛날부터인간들은단순히이세상의짧은삶을위해자신이창조되었을것이라믿지않았으며, 궁극적으로는자신이다른장소로갈것이라생각했다. 고대이집트인들을살펴보자. 그들은시신을미라화 ( 化 ) 한뒤거대한피라미드를만들어무덤속에죽은이의소유였던보물과먹고마실것을놓아두었다. 초기의역사기록들을보면 ( 극소수의예를제외하고 ) 인류는창조주의존재와죽음뒤의삶이있음을모두인정하고있다. 그러나창조주의본질에대해서는서로의의견이다르며, 예배의방법이나사후세계의묘사도각각달랐다. 예를들어힌두교는환생 ( 還生 ) 을믿으며, 사람이죽은뒤그선악 ( 善惡 ) 의업보에따라영혼이다른사람이나동물의몸에들어가다시태어난다고생각한다. 이러한과정은한없이반복되어 7

마침내그영혼이완벽의경지에올라창조주와일치될때까지이어진다는것이다. 유대교와기독교, 그리고이슬람교를믿는사람들도역시죽은뒤의삶을믿지만힌두교의윤회 ( 輪廻 ) 와는다르다. 이세종교모두, 사람이죽은뒤그영혼에어떤일이일어나는지에대해서는공통점이있지만각각다른관점을갖는다. 역사를통해모든민족과사회가창조주의존재를믿었다는사실에근거하여우리는, 시대를초월한예언자들의사명이하나님의존재를증명하는것이라기보다는, 사람들이우상숭배를그만두고유일신이며창조주이신하나님을경배하도록하는것이었음을알수있다. 왜사람들은하나님을외면하였나? 오늘날의세계는상황이많이달라졌다. 많은사람들이창조주와사후세계를믿지않고있다. 체코공화국에서 2000년실시한조사에따르면단지 13% 가사후세계를, 그리고 17% 가하나님을믿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렇게된주요한원인은지난세기에제기된다윈 (Darwin) 의진화론 ( 進化論 ) 때문이며, 인민의신앙을통제한전체주의공산정권의영향등다른이유들도포함될것이다. 진화론은인간이신에의해창조된것이아니라원숭이로부터진화되었다고주장한다. 이이론은학문적또는과학적실체를갖추지못했음에도불구하고, 하나님을믿으라는주장에의문을지녔던사람들에게강한지지를받았다. 놀랄일이아니다. 만약당신이교양있는어떤사람에게비논리적이며비합리적인창조주를한참묘사하고나서 그분을하나님으로믿어라 고요구한다면, 그는분명거절할것이다. 불행하게도이것이오늘날서방국가의상황이다. 기독교는삼위일체 ( 三位一體 ) 의교리를채택하였고그들의주장에따르면, 하나님께서당신을묘사하시길그분은셋이면서도동시에동등한인격체이며하나님께서인간의모습으로지상에내려온것이곧예수이며, 그가십자가에못박혀죽음으로써인간의죄를대신하여자신을희생하였다는것이다. 따라서기독교인들은, 예수가사람의모습을한하나님즉하나님의화신 ( 化身 ) 이라고믿고있다. 그렇다면 창조주가죽을수있단말인가? 기독교의가장중요한교리인삼위일체와예수의신성 ( 神性 ), 예수의성자 ( 聖子 ) 됨, 원죄 ( 原罪 ) 와속죄 ( 贖罪 ) 등은이성적 ( 理性的 ) 이지못할뿐만 8

아니라예수의가르침에도일치되지않는다. 이러한교리는예수죽음이후오랜시간이지나서야그모습을드러냈으며그원인은이전에있었던우상숭배의영향때문이었다. 예를들면힌두교에서도삼자관계 ( 삼위일체 ) 라는것이있다. 브라마는창조의신이고, 비슈누는보호의신이며, 시바는파괴의신이다. 현대힌두교에서는죽은비슈누가부활하여, 동정녀디바치의아들크리슈나 (Krishna) 가되었다고믿는다. 크리슈나는구세주로서, 그들의죄에대한희생으로고난을겪고십자가에못박혀죽은뒤다시부활한다. 불교에서도여러신이있다. 고타마 ( 성령 ), 마야 ( 동정녀 ) 와그녀의아들붓다가있다. 붓다는마야가성령으로채워짐으로써그녀의뱃속에서잉태되었으며구세주로서죽은후다시부활한다. 흥미로운것은 12월 25일이예수의생일이아니라는사실이다. 그날은힌두교의크리슈나의생일이고, 바벨론신의아들니므롯의생일이자그리스로마신화에서빛의신이라불리는미트라의생일이다. 여러민족의예언자들에게계시된종교는동일한것이었으나세월이흐름에따라잘못해석되고미신과혼합됨으로써신비로운주술과마법에의존하는예배, 그리고의미없는의식으로타락하였다. 그들종교에서는, 종교의진정한핵심인하나님의개념이다음의다섯가지방법으로격하되었다. (1) 신을, 인간의모습을한, 필요와결함이있는존재로만드는의인화 ( 擬人化 ) (2) 사람들의인격과, 유일무이한하나님의속성을결합시킴.( 예시 : 힌두교와기독교 ) (3) 천사들의신격화 ( 예시 : 힌두교의데바스 (Devas), 조로아스터교의야자타스 (Yazatas), 기독교의성령 ) (4) 예언자의화신 ( 化神 ) 화 ( 예시 : 기독교의예수, 불교의부처, 힌두교의크리슈나와라마 ) (5) 신성 ( 神性 ) 을인격화한뒤특정존재에게신성을부여하는행위 ( 예시 : 기독교삼위일체의성부, 성자, 성령, 힌두교의브라마, 비슈누, 시바, 조로아스터교의아메샤스펜타 ) 주요종교들이신의유일성과본질을왜곡함에따라학교에서진화론교육을받는서구학생들은다윈의진화론을진실로받아들이고있다. 그 9

결과중 고등학생은물론대학생들까지무신론자가되고있다. 심지어그들은하나님을믿는사람들을비웃기까지한다. 그들은어리석거나자신감이없기때문에스스로를안전하게지켜줄그무엇을필요로하겠지! 필자는최근서구의한국가에서, 은퇴한 65세이상남녀를대상으로무슬림이마련한강좌에참석한적이있었다. 시작부분에서그강사는참석자들에게 여러분중에서누가하나님을믿습니까? 라고물었다. 두사람을빼고는모두손을들었다. 강사는다시 누가하나님을믿지않습니까? 라고물었다. 남은두노인이손을들었다. 그중한사람은잠시머뭇거리더니강사에게반문하였다. 선생님이말하는하나님이무엇을의미하는지말해주어야우리가대답할수있지않겠소. 행사가끝난뒤나는그강사에게말했다. 아까그사람은지성을갖춘사람입니다. 처음에그가하나님을믿지않는다고했을때그하나님은아마도기독교의개념에의한것이었을것입니다. 그뒤그는좀더개방적인태도를취하였고무슬림이제시하는하나님의개념에대해생각해보기로마음을먹었던것입니다. 우리는왜창조되었나? 창조주인하나님을믿는사람들은우리가어디에서왔고어디로가는가의질문에대해답변할수있을것이다. 그들은하나님이인간을창조하셨기에우리가존재하고, 죽음뒤에는영원한삶이있다는것을알고있다. 그렇다면 우리는왜창조되었나? 라는세번째질문에대한답은무엇일까? 만약우리가신에의해창조되었다면우리를창조한목적에대해말해주기를기대해도되지않을까? 창조주는최후의날에어떠한기준으로우리를심판할것인가를말해주지않을까? 이슬람의견해는무엇인가? 무슬림들이말하길, 꾸란이있기에우리가왜창조되었는가에대해답할수있다고한다. 그렇지만다른종교를믿는사람들도저마다의경전을가지고있는데꾸란에무슨특별한내용이라도있단말인가? 기본적으로꾸란은신앙, 경배행위, 도덕, 사회생활을지배하는법률등인간의감각이나지능으로는도달할수없는영역에대한하나님의가르침을기록한책이다. 10

이네가지이슬람의기본바탕은언제나하나님의인도를필요로하는영역이다. 무슬림들은꾸란이하나님께서마지막으로계시한성서라고믿는다. 꾸란은하나님께서천사가브리엘을통하여 23년동안 ( 서기 610-633년 ) 그분의말을여러차례로나누어한구절씩또는여러구절씩을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에게전달한내용을기록한책이다. 모두 114장으로이루어졌으며, 각장 ( 章 ) 을 수라 (surah) 라고부른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는그에게계시되는내용들을즉각적이고, 정확하게기록하기위하여필사 ( 筆寫 ) 를담당하는서기들을두고있었다. 서기들은양피지 ( 羊皮紙 ) 나도기 ( 陶器 ), 대추야자잎이나평평한돌, 나무껍질과판목 ( 版木 ), 말린동물가죽, 심지어양이나낙타의어깨뼈등을이용하여기록을남겼다. 그리고계시된구절들은사람들에의해암기되었는데, 단순히꾸란을낭송하기만해도그자체가경배의행위로인정된다. 무슬림들은또한이러한꾸란구절들을재판의준거로삼으며하루다섯번예배마다빠짐없이그구절들을암송한다. 이같이꾸란의구절들은예언자생존시에잘기록되었음은물론무슬림들의마음속에서도잘보전되었고,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는가브리엘천사로부터새로운구절들을어느장에배치할것인가를지시받았다. 하나님의뜻에따라각장의이름이정해졌으며,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는그의생애마지막해에가브리엘앞에서전체꾸란을 1회이상낭송하여최종점검을받았다. 꾸란은어떠한계시록보다도신빙성을자랑하며, 이를믿고따르는사람들은꾸란의위엄을잘알고있으며그에걸맞게꾸란을소중히다루고있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당시에이미많은수의무슬림들이꾸란을암송하고있었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의사후첫번째칼리파 (caliph) 가된아부바크르 (Abu Bakr) 는초창기서기들중의한사람인자이드이븐싸비트 (Zaid ibn Thaabit) 에게계시된꾸란의필사원본을한데모으고전체꾸란을다시쓰게하는임무를맡겼다. 자이드는가죽을이용하여전체꾸란의필사본한부를완성했는데그정리된순서는 11

오늘날과똑같다. 아부바크르는채 2년을통치하지못했으므로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사후 2년이내에이사본의제작이마무리되었다고본다. 이사본은제2대칼리파우마르에게맡겨졌고, 다시제3대칼리프인우쓰만에게위탁되었다. 우쓰만통치기간에아랍사람들은중국의제지산업에대해알게되었으며, 우쓰만은자이드에게요청하여네사람으로구성된꾸란학자위원회를구성하도록하고일곱벌의사본을새로제작하는임무를부여했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사후 14년에완성된일곱사본들은무슬림국가들의중심지에배분되어각지역사본제작사업의표준으로삼게했다. 그중에서최소한세개의꾸란원본이오늘날타시켄트와이스탄불, 그리고카이로에아직도그대로남아있다. 그원본들이오늘날무슬림들이사용하고있는꾸란과한획도틀리지않다는것은이슬람의기적중의하나이다. 하나님의마지막성서인꾸란의진실성그것자체로도기적이되기에충분하다. 꾸란은, 계시된언어그대로글자하나낱말하나틀리지않고그대로보존되어있는, 인류가보유하고있는가장오래된책이다. 그러한이유로꾸란은유일무이하며, 이처럼완벽한원본보존이가능했던이유는그것이가장순수한형태로전달된창조주의말씀이기때문이다. 무슬림들은예언자모세와다윗, 그리고예수에게주어진진정한원래의계시서가있었음을믿는다. 그렇지만이러한계시서들은현재모두변질되었으며처음계시에사용되었던원본언어역시더이상남아있지않다. 그러나꾸란은, 그신성의순수함을유지한채유일무이하게남아있는하나님의말씀이다. 또한꾸란은산문도시도아니기때문에여타인간의저작물과는다르다. 아랍인들은그들의수사법 ( 修辭法 ) 이최고조로발달했을때꾸란한장을만들어보려고시도했으며, 혹은그비슷한것을만들거나열장또는책한권을만들어보려고도시도했다. 이러한도전은오늘날에도시도되지만성공한사람은결코찾아볼수없다. 초기의학자들은꾸란의불가사의한특징이주로그독특한문체 ( 文體 ) 와아름다운어법 ( 語法 ) 때문인것으로생각했다. 어법의아름다움은실로독특하여인간의저작물과는도저히비교가되지않는다. 초기꾸란주석자 ( 註釋者 ) 들이수사법과문체에집중했던것은이같은이유때문이다. 12

그러나꾸란은창조주의말씀이기때문에, 그것이다루고있는그어떤영역도독특함이드러나지않을수없다. 만약꾸란에드러난법학 ( 法學 ) 을보면그독특함을느낄수있으며, 경배방식에관하여꾸란은어떻게하나님을경배해야하는지사람들에게가르치고있다. 꾸란에서하나님과예언자의지위, 그리고도덕성의개념들은모두독특하다. 만약우리가꾸란에서서술한이전민족들의역사를차례로살펴보게되면, 그들이어떻게하나님의계시를받았으며, 이에대한그들의반응은어떠했고, 그에따른보상과처벌은어떠했는지, 기록매체가전혀존재하지않았던그당시의일을상세히적고있다. 꾸란은이렇게면밀히계속되는민족들을단하나의실수도없이설명하고있는데, 현대의고고학적발견들은이를잘입증하고있다. 꾸란 은신뢰할수있는가? 종교적인가르침이외에도꾸란에서다루고있는우주에대한구체적인서술은그수만도수백구절에이른다. 꾸란은, 지구와태양, 달과별, 산맥과바람, 흐르는물, 식물과동물등우주의구성요소와각종현상들, 그리고인간의계속되는발전단계에대해언급하고있다. 우주에대한사실과그현상에관련한꾸란구절은 1천개가넘는다. 꾸란이계시된초기에는우주에관한과학적지식이매우제한되어있었기때문에우주또는그현상과관련된구절들을상세하게설명한다는것은거의불가능한일이었다. 그러나지금우리는그때보다도우주의법칙들을잘알게되었고우주와사람, 그리고그주변환경에관한 1천여개의구절은꾸란의가장명백한기적중의하나라고할수있을것이다. 그이유는, 14세기전에계시된꾸란이그당시사람들이전혀알수없는수많은과학적사실들을묘사하고있기때문이다. 꾸란은이러한사실들을묘사함에있어그어떤과학자보다도정밀하고정확하며간명한언어를사용했다. 꾸란의어느구절도과학적으로이미확증된진실과모순되지않는다. 이러한사실을이작은책자에서모두설명할수없기때문에필자는단지다섯구절만을골라꾸란의기적을과학적관점으로증명하고자한다. 1) 우주의창조를설명하기위해천체물리학자들은이미널리알려진 13

소위 빅뱅 (Big Bang) 이론을받아들였으며, 천문학자등과학자들이수십년간수집한관측보고자료와실험자료들이이를뒷받침하고있다. 빅뱅 이론에따르면우주는처음에하나의커다란덩어리, 즉성운 ( 星雲 ) 으로존재했다가마침내 빅뱅 이라는두번째분열이일어나은하계가형성되었다는것이다. 이것이그후나뉘어져별과행성들, 그리고해와달이되었다. 우주의기원은그유례가없는독특한것이며, 우연에의해그것이형성했을가능성은제로이다. 꾸란은우주의기원에관한다음과같은구절의내용을담고있다. 불신자들은하늘들과땅이과거에한덩어리였음을알지못하는가? 그후 나는그둘을분리하였도다. 그리고나는물로써살아있는모든것을 만들었도다. 그럼에도그들은믿지않는가? ( 성꾸란 21 장 30 절 ) 꾸란구절과 빅뱅 현상의뚜렷한일치는너무나확연하다. 1,400 년전 아라비아사막에처음나타난책에이렇게풍부한과학적진실이담겨있는 것은어찌된일인가? 2) 1925년미국의천문학자허블 (Edwin Hubble) 은모든은하계별들이서로멀어지고있으며, 이것은우주가팽창하고있음을의미한다면서이에관한관측증거들을제시했다. 우주의팽창은오늘날이미과학적사실로확립되었고, 그것은꾸란에서언급한우주형성에관해내용그대로이다. " 그리고하늘은, 내가그것을힘으로써세웠으며진실로나는팽창시키는 자라. " ( 성꾸란 51 장 47 절 ) 호킹 (Stephen Hawking) 은그의저서 시간의역사 에서 우주가팽창하고있다는사실을발견한것은 20세기의위대한지적혁명중의하나 라고표현했다. 꾸란은사람들이망원경을만들기도전에이미우주의팽창을언급했던것이다. 14

3) 과학자들은우주속의은하계가형성되기전에있었던천체의물질들은처음에는가스형태로존재했었다고한다. 간단히말해거대한가스물질또는구름들이은하계형성이전에존재했다는것이다. 최초의천체물질을묘사하기위해서는 가스 (gas) 보다 연기 (smoke) 라는단어가보다적절하다. 다음의꾸란구절은 연기 를뜻하는 두칸 (dukhān) 이라는단어로이러한우주의상태를언급하고있다. 그후그분께서는연기상태인하늘위로오르셨고... ( 성꾸란 41 장 11 절 ) 이러한사실은 빅뱅 의당연한결과이지만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 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시절의사람들에게는알려지지않은 일들이다. 그렇다면도대체이러한지식의원천은무엇인가? 4) 과거에는감각이나고통의느낌이오로지두뇌에의존한다고여겨져왔다. 그러나최근의여러발견들로확증된사실은, 고통의수용기 ( 受受受 ) 는피부에존재하며, 그것없이는사람이고통을느낄수없다는것이다. 예를들어의사가화상 ( 火火 ) 을입은환자의등급을검증하기위해서는핀으로콕콕찌르는방법이사용된다. 만약그환자가고통을느낀다면의사는안심하게된다. 왜냐하면그화상이표피 ( 表表 ) 만을상하게하는데그쳤고따라서고통수용기가손상되지않고그대로있다는것을말해주기때문이다. 반대로환자가콕콕찌르는고통을전혀느낄수없다면그것은화상이아주깊어고통수용기역시파괴되었다는것을가리킨다. 꾸란은고통수용기의존재를다음의구절에서암시하고있다. 진실로나의징표들을부정하는자들은, 내가그들을불속에들게할것이라. 그들의피부가다타버릴때마다내가그들에게새로운피부를주었으니그들이고통을맛보게하기위해서라. 진실로하나님께서는가장존엄하신분이시며가장현명하신분이시라. 그러나 ( 하나님과예언자를 ) 믿고선행을실천하는자들, 나는그들을천국에들어가도록할것이니그아래에는강들이흐르며그들은그곳에서영원히거주할것이라. ( 성꾸란 4장 56-57절 ) 15

태국치앙마이대학교의해부학과장테자센 (Tagatat Tejasen) 교수는고통수용기연구에많은시간과노력을투입하였다. 처음에그는과학적사실에대한 1,400년전꾸란의언급을믿을수없었다. 나중에그는번역된꾸란을구하여해당구절을검증하였다. 테자센교수는꾸란구절의과학적정확성에깊이감동받았으며, 1985년한의학회의에서공개적으로신앙선언을하고이슬람에귀의하였다. 5) 철 ( 鐵, fe) 의근원에대해꾸란은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그리고나는철을내려보냈으니그안에는강력한힘과사람들을위한 유용함이있도다... ( 성꾸란 57 장 25 절 ) 최근에증명된바에따르면지구를포함한태양계모두는외계 ( 外外 ) 로부터철의성분을받아들인것으로나타났다. 왜냐하면태양의온도로는철을만들어낼수가없기때문이다. 태양표면의온도는섭씨 6,000도이며중심의온도는약 2천만도이다. 그런데신성 ( 新新, novae) 또는초신성이라는이름의고온 ( 高高 ) 의별은그온도가무려수십억도의몇백배까지올라가는데, 바로이별들로부터철이형성된다. 이철의성분이함유된별이폭발을일으키고, 그폭발의파편들이우주를여행하다다른천체의중력장 ( 重重重 ) 에포획된다. 이것이우리태양계가철을얻게되는과정이며, 태양계에서철이만들어지지않고외계로부터유입되었다는것은오늘날이미과학적으로입증된사실이다. 어떻게해서꾸란은, 계시된그시절이나그이후수세기가지나도사람들이알아내지못한이러한사실들을언급하고있는가? 그것은언젠가사람들이 꾸란은하나님의말씀이며무함마드는그분의마지막예언자 라는것을즉각깨닫게될시간이올것임을전지전능한하나님이아셨기때문이다. 하나님은꾸란을통해다음과같이말씀하셨다. 그들에게그것 ( 꾸란 ) 이진리임이명확해질때까지나는, 여러곳에있는그리고그들자신속에있는나의징표들을그들에게보여줄것이라. 그대의주님과관련하여, 그분께서모든것의증인이라는사실만으로충분하지않은가? ( 성꾸란 41장 53절 ) 16

테자센교수는꾸란에언급된단하나의 과학적징후 의힘에복속하여이슬람을받아들였다. 어떤사람들은열가지징후를요구할수도있겠고, 다른이들은꾸란의신학적원천에대해확신을줄수있는수백가지의증명을요구할수도있다. 수천가지의징후나증거를보고나서도진리를받아들이려하지않는사람들도있다. 그렇게꼭닫힌심성 ( 心心 ) 들에대하여꾸란은다음과같이말씀하시고있다. 그들은귀머거리이며벙어리이자장님이니그들은 ( 올바른길로 ) 돌아오지않더라. ( 성꾸란 2장 18절 ) 불신하는자들의예는소리쳐부르는자를듣지못하는존재 ( 양떼 ) 와 같나니그것이듣는것은오직외침과고함뿐이라. 그들은귀머거리이며 벙어리이자장님이니그들은이성을사용하지않더라. ( 성꾸란 2 장 171 절 ) 그들은꾸란을숙고하지않는가? 아니면그들의마음이닫혀있는가? ( 성꾸란 47 장 24 절 ) 삶의목적은무엇인가? 그렇다면창조주하나님은우리에게삶의목적이무엇이라고가르치는가? 하나님은꾸란을통한말씀에서인간을그의대행자 (Khalifah) 또는이땅의관리자로창조했다고한다 (2:30). 그러므로인간의기본의무와책임은하나님을믿고경배하는것이된다. 내가진과인간을창조한것은오직그들이나를경배토록하기위함이라. ( 성꾸란 51장 56절 ) 아주간단하다! 사람을창조한목적은창조주에게경배를드리게하기위해서이다. 모든예언자들을통해전해진하나님의계시는오직하나이다. 오, 사람들이여! 하나님을경배하라. 그분이외에는그대들이경배할존재가없노라. ( 성꾸란 7장 59절, 7장 65절, 7장 73절, 7장 85절 ; 11장 50절, 11장 61절, 11장 84절 ; 23장 23절, 23장 32절 ) 더나아가하나님께서삶을만든것은사람을시험하기위해서이며, 모든 사람이죽은뒤각기그행한일들에따라보상을받게하기위함이라는 17

언급이있다. 그분께서는죽음과삶을창조하셨으니너희들중에누가가장훌륭한 행동을하는지시험하기위함이라. 그리고그분께서는가장존엄하신 분이시며너그러이용서하시는분이시라. ( 성꾸란 67 장 2 절 ) 그러나하나님을올바로경배하기위해서는우리는그분을잘알아야만한다. 그렇지않으면하나님에대한비뚤어진개념이형성되어우리가방황할수도있다. 꾸란에서하나님께서는당신이누구신지사람들에게잘알려주고계신다. 예를들면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에게제시된하나님에대한질문의답변에관련하여하나님은다음과같이응답하도록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에게가르쳤다. 말하라 : 그분은한분이신하나님이라. 하나님은모든필요로부터자유로우신, 완벽의통제자이시라. 그분은낳지도않으셨고낳아지지도않으셨으며그분과비슷한것은단하나도없노라. ( 성꾸란 112장 ) 이로써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가꾸란의저자가아니라는것이확실한데, 그렇지않다면다른사람이자신에게무슨말을받아쓰라고한것을공개할리가없기때문이다. 하나님은또한우리로부터어떤경배를받기를원하는지꾸란에서밝히고있다. 또하나님은꾸란을통해우리에게이르되, 모든예언자들은똑같은메시지를가지고각기그들민족에게왔으니그메시지는곧 하나님을믿고그분을경배하라 는것이었다. 따라서다른종교를가진사람들은그들예언자의처음가르침에서벗어나있다는것이꾸란의지적이다. 이것은두가지이유때문이다. 첫째, 초기의경전들은단순히필기할종이가없거나부족했기때문에잘보전되지못했으며, 가르침이입을통해전해지는동안시간이지나면서점차왜곡되었다. 둘째, 여러종교의성직자들이당초에는없었던교리를중간에삽입하였기때문이다. 가장대표적인예로기독교의삼위일체론은서기 325년니케아공의회와, 서기 386년콘스탄티노플공의회이후에야도입되었다. 초기의종교들이모두변질되었기때문에하나님께서는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 18

베푸시기를 ) 를마지막예언자로삼아영원히보전될성서과함께인류의인도자로서그를보낸것이다. 하나님은꾸란이당신에게서나온것임을증명하기위해하나의시험장치를마련했다. 그들은꾸란을숙고하지않는가? 만일그것이하나님이아닌존재로부터왔다면그들은그안에서많은모순을발견했을것이라. ( 성꾸란 4장 82절 ) 원하는사람은누구라도오류나모순을발견하기위해꾸란을세밀히 살피고조사할수가있다. 실제로이러한시험은하나님의말씀이라고 주장하는모든종교의경전에도마땅히적용되어야한다. 이슬람에 맹목적믿음 이있는가? 이슬람은 맹목적믿음 의종교가아니며, 오히려사람들에게논리그리고추론과지성을이용하도록강력하게요구하는종교이다. 하나님은꾸란을통해사고하고, 판단하며, 자신의생각이나지능을이용하는것등의중요성을사람들에게강조했다. 생각 이나 판단 이라는말은꾸란에 49회나언급되고있다. 1 또한하나님은 이성을지닌자들 을 16회나꾸란에서언급하고있으며 2, 제20장에서 지성을지닌자들 이라는용어를 2회사용하고있다 3. 꾸란의여러장에서 마음 (al-fuād) 과 가슴 (al-qalb) 이라는단어가사용되는데이둘은같은의미로쓰인다. 꾸란의수십구절에서는또한 명상과사고 (fikr 또는 tafakkur) 의필요성을거듭강조하고있다. 마찬가지로 기억또는상기 ( 想起, tadhakkur) 이라는용어를수십구절에등장시켜그중요함을강조하고주의를촉구한다. 사고한다는것은새로운지식을늘리거나얻기위해서이며, 기억한다는것은잘잊기쉬운관련지식들과사건들을상기하고스스로생각해내기위해서이며이것은특히신앙적측면에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하나님께서는자신의이성을사용하는 1 아랍어로 타으낄룬 은 24번, 야으낄룬 은 22번, 아으깔 과 나으낄, 야으낄 은각각한번씩언급된다. 2 아랍어로 울룰알밥 또는 울릴알밥 3 꾸란제 20장에서쓰인아랍어 울린-누하 19

사람들을칭찬하고계신다. 진실로하늘들과땅의창조와낮과밤의교체에는이성을지닌자들을위한징표들이있노라. 그들은서서, 앉아서, 그리고누워서하나님을생각하고하늘들과땅의창조를숙고하더라. 우리의주님! 당신께서는아무목적없이이것을창조하신것이아닙니다. 당신께찬미를드립니다! 그러니불 ( 지옥 ) 의고통으로부터저희를보호하여주십시오. ( 성꾸란 3장 190-191절 ) 꾸란에대하여하나님은다음과같이말씀하신다. 내가그대에게내린, 축복가득한책. 그들이그것의징표들을숙고하고 이성을지닌자들이깊이생각하기위함이라. ( 성꾸란 38 장 29 절 ) 꾸란에서 알다 (know) 또는 지식 (knowledge) 이라는말의어근 일름 (ʻilm) 에서형성된낱말은 865회나발견된다. 하나님의말씀을보면... 아는자들과모르는자들이같을수있느뇨?... ( 성꾸란 39장 9절 ) 그리고지식을부여받은자들이그것 ( 꾸란 ) 이그대주님으로부터온진리임을알게하기위해서라. 그리하여그들은그것을믿고그들의마음이그것에순종하더라. 그리고진실로하나님께서는믿는자들을올곧은길로인도하시는분이시라. ( 성꾸란 22장 54절 ) 한편꾸란은신화 ( 神神 ) 나환영 ( 幻幻 ), 어리석음과무지, 맹목적인모방, 억측과편견, 변덕과욕망등의심성 ( 心心 ) 을완강히거부한다. 실제로하나님께서는꾸란에서, 이땅위의대다수사람들이방황하는것은억측과추측, 그리고무지를따랐기때문이라고확증하고계신다. 그리고만약그대가지상에있는대부분의사람들을따른다면그들은하나님의길로부터그대를방황시킬것이라. 그들은단지억측만을따를뿐이며그들은오직거짓만을말하더라. ( 성꾸란 6장 116절 ) 죽음이후의삶이존재하는가? 하나님의모든예언자들은그백성들에게하나님을경배하고죽은뒤의 삶을믿을것을당부했다. 예언자들은죽음뒤의삶에대한믿음을매우 20

강조했으며, 사후세계를조금이라도의심하는것은하나님을부정하는것이며다른모든믿음을의미없게만들것이라고설명했다. 하나님의모든예언자들이죽음뒤의삶이라는이러한형이상학적인질문에대해확신을가지고변함없이 ( 몇천년의간격을뛰어넘어 ) 다루었다는이사실은사후세계에대해그들이선포한지식의원천이똑같이하나님의계시에서비롯되었음을증명하고있다. 이러한하나님의예언자들은그당시사람들의심한반대에부딪쳤으며, 사람들은특히죽은후의삶은있을수없는일이라고생각하였다. 그러나이러한반대에도불구하고예언자들은성실한추종자들을많이확보하였다. 여기서의문이제기된다. 무엇이그추종자들로하여금조상들이세운신앙과전통, 그리고관습들을포기하게하였는가? 그들자신의공동체에서철저하게소외될위험이도사리고있음에도불구하고말이다. 그대답은명료하다. 그들은마음과가슴의능력을활용하여진실을깨달았던것이다. 그들은지각적의식을통하여진실을깨달았는가? 그렇지않다. 왜냐하면죽은뒤의삶에대한지각적경험은불가능하기때문이다. 하나님은지각적 의식이외에인간에게이성적 ( 理心理 ), 미적 ( 美理 ), 그리고도덕적의식을 동시에부여했다. 바로이의식이감각적자료로는검증이될수없는진실과관련하여인간을올바로인도하는것이다. 하나님의예언자들이한편으로는백성들에게하나님과사후세계를믿으라고촉구하면서, 다른한편으로는인간의미적, 도덕적, 이성적의식에호소한것은이러한이유때문이었다. 꾸란은불신자들이사후세계를부인하는확실한근거를갖지못하고있음을아주명료하게선언하고있다. 그들의주장은순전히억측에기반을두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그들이말하길 현세에서의우리삶말고는어떤것도없다. 우리는죽고또살며우리가죽는이유는오직시간의흐름일뿐이다. 그것에관해그들에게는어떠한지식도없노라. 그들은오직추측만을할뿐이라. 그들에게나의명백한말씀이낭송될때그들의주장은오직 너희들의말이옳다면우리의조상을데려와보라 라고말하는것뿐이더라. 말하라. 하나님께서는너희들을살리시고죽음에이르게하시며그후의심의여지가없는부활의날로너희를모이도록하시니라. 그러나대다수의 21

사람들은알지못하더라. ( 성꾸란 45 장 24-26 절 ) 죽음이후의삶의필연성에관해꾸란이제시하는여러설명은인간이도덕적의식을갖추기위한전제조건이기도하다. 실제로만약죽음이후의삶이없다면하나님에대한믿음그자체가의미없게될것이며그럼에도불구하고만약누군가가하나님을믿는다하더라도그가믿는존재는불공정하고인간을배려하지않는신 ( 神 ) 으로서, 예전에한번인간을창조하기는했으나지금은그들의운명에관심조차두지않는그런신이될것이다. 진실로하나님은공정하시다. 무고한수백, 수천의백성들을고문하고살해하며, 극심한사회부패를조장하고, 수많은사람들을노예로삼아그들의욕망충족의도구로삼는등셀수없이많은죄를저지른압제자들을하나님께서는반드시엄하게처벌할것이다. 이세상에서의인간수명이란매우짧기때문에, 또한한사람의행위가많은사람들에게영향을미치기때문에이세상에서의적절한처벌과보상은불가능하다. 착하고정의로운사람과사악하고나쁜사람을똑같다고생각할수있겠는가? 도덕적이고미적이며이성적인능력을갖춘인간이라면이러한논리를거부하고사후세계의가능성을시인할것이다. 하나님은꾸란에서이러한진리를확인하고있다. 내가너희들을장난으로창조하였다고생각했던가? 그리고너희들이나에게로돌아오지않을것이라고생각했던가? ( 성꾸란 23장 115절 ) 그리고나는하늘과땅과그둘사이에있는것을아무목적없이창조한것이아니라. 그것은불신하는자들의억측이라. 그러하니불신하는자들에게는불 ( 지옥 ) 의재앙이있도다. ( 하나님과예언자를 ) 믿고선행을실천하는자들과대지에해악을퍼뜨리는자들을내가동일하게대우한단말인가? 하나님을두려워하는자들과사악한자들을내가동일하게대우한단말인가? ( 성꾸란 38장 27-28절 ) 악을행한자들은내가그들을, 그들의삶과그들의죽음에있어서, ( 하나님과예언자를 ) 믿고선행을실천한사람들과동일하게대우할것이라 생각했단말인가? 그들의판단이참으로악하도다. 그리고하나님께서는 22

진리로써하늘들과땅을창조하셨으며그리하여모든영혼이그가얻은것으로보상을받게하고자함이라. 그리고그들은부당하게다루어지지않으리라. ( 성꾸란 45장 21-22절 ) 그리고나는하늘들과땅과그둘사이에있는것을장난으로창조한것이아니라. 나는그둘을오직진리로써창조하였으나그들대다수는알지못하더라. 진실로구분의날 ( 심판의날 ) 은그들모두에게시간이정해진날이라. ( 성꾸란 44장 38-40절 ) 꾸란은심판의날이반드시올것이며, 하나님께서는기록된각자의 행위에따라영혼의운명을결정할것이라고강조하여언급하고있다. 그리고불신하는자들이말하길 우리에게심판의날은오지않을것이다. 말하라 : 그렇지않노라. 나의주님, 보이지않는것도아시는그분께맹세코그것은너희들에게다가갈것이라. 하늘들과땅에있는티끌만한무게의것도, 그보다더작은것도, 그보다더큰것도그분을피해갈수없노라. 그모든것들은명백한책에기록되어있노라. ( 하나님과예언자를 ) 믿고선행을실천하는자들을보상하기위해서라. 그러한자들, 그들에게는용서와풍성한양식이있노라. 그러나사람들이나의징표들을멀리하기위해노력하는자들, 그러한자들, 그들에게는가혹하고도고통스런벌이있노라. ( 성꾸란 34장 3-5절 ) 부활의날에는하나님의속성인공정과자비가완벽하게나타나게된다. 천국의기쁨이그들을맞이할것이라믿고현세에서하나님을위하여고통을감내한사람들에게하나님께서는무한한축복을내릴것이다. 그러나하나님의은혜를배반하고다가올사후세계를돌보지않는사람들은가장비참한상황을맞이할것이다. 그둘을비교하여꾸란은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23

나와곧이행될아름다운약속을맺은자와, 내가현세삶의향락을맛보게 한후심판의날 ( 지옥으로 ) 불러들일자가같단말인가? ( 성꾸란 28 장 61 절 ) 사후세계를믿는다는것은저세상에서의성공을보장할뿐만아니라, 이세상에서각자의행위를책임감있고성실하게수행할수있게되어평화와행복이충만한사회를만들수있다. 모든영혼은죽음을맛보노라. 그리고나는나쁜것과좋은것으로너희들을시험하며너희들은나에게로돌아오게되노라. ( 성꾸란 21장 35절 ) 왜 꾸란 을읽어야하는가? 꾸란은인간생활을규제하고다스리기위해하나님께서계시한기본적질서이기때문에누구도이를소홀히할수없다. 거기에는하나님의창조에관한내용이창조주의완벽한지식으로언급되어있다. 꾸란은진리를널리밝히면서사람들을진리의길로초대하고있는데, 인간의운명과각개인의숙명에대한중요한정보가그속에포함되어있다. 또한꾸란은사람들을교육시켜그가르침을이해하고실천하도록만듦으로써인간을가장높은도덕적, 지적, 사회적수준으로끌어올린다. 더군다나꾸란은하나님말씀그대로이며, 창조된것이아니다. 꾸란은인간들에게은혜를베풀기위해천사가브리엘을통하여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에게계시되었다. 그것은마지막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에게부여된불멸의기적으로그의예언자직분에대한증명이며, 이후세대를위한증거이기도하다. 꾸란은흉내낼수없는독특한특징을지니고있는데, 14세기전에계시된이후오늘날까지원형그대로의아랍어형식이완벽한형태로그대로보전되고있다. 독자가꾸란의의미를이해하게되면무엇을얻게되는가? 이질문에대한대답은다음네가지중요한범주로구분할수있다. 1) 하나님께서스스로묘사한, 실제그대로의창조주를알수있음. 2) 이세상에서삶의목적과각자가살아가는동안해야할일을알수 24

있음. 3) 각자의태도와행동의결과에대해의식하게됨. 4) 모든것을어떻게대해야하는지알수있음. 하나님에게는경배와복종을, 이웃사람모두에게는공정함을실천해야하며, 사물을사용할때는좋은목적으로써야함. 이러한하나님의뜻이계시된것은인간과창조주의관계를확증하고새롭게하며, 유일하고진정한경배의대상인하나님에대한진정하고도정확한숭배행위를회복함에있다.... 그러니그들이나의부름에응하도록하고나를믿도록하라. 그들이올바른길로인도될것이라. ( 성꾸란 2장 186절 ) 왜이슬람인가? 이슬람은새로운종교가아니며또한특이한종교도아니다. 본질에있어이슬람은, 하나님께서역사의여러단계에서여러예언자들을통해인류에게전한바로그종교이다. 그러나불행하게도인간의조악한혼합행위와신학과철학등이개입되어이전의종교는변질되고말았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가최후의예언자및하나님의사도로온것은바로이때문이다. 그의임무는인간삶에있어서의난제와혼란을제거하는것이었다. 그는인간이만들어낸철학과신학에서비롯된왜곡된믿음을바로잡았다. 그는우리의창조주에대한순수한일신론 ( 一神一 ) 신앙을복원하였으며, 하나님에대한가장완벽하고숭고한깨달음을가져다주었다. 삶의목적은하나님을알고, 그분을믿으며, 그분이바라는방식으로그분을경배하는것이다. 이는그의명령에따라우리의삶을영위하는것도포함된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기를 ) 이전의예언자들이전한계시는현재모두왜곡되었기때문에, 하나님의마지막최종적계시 ( 이슬람 ) 를따르지않고서는계시의목적이올바르게성취될수없다고하나님께서는꾸란을통해밝히고있다. 하나님은심판의날에오로지마지막예언자가전하는계시에따라, 이슬람을믿고따랐는가를기준으로사람들을판결할것이다. 25

진실로하나님의종교는이슬람이라... ( 성꾸란 3 장 19 절 ) 이슬람이외의것을종교로삼길원하는자가있다면그는받아들여지지 않을것이며내세에서손실자중의한명이될것이라. ( 성꾸란 3 장 85 절 ) 무슬림들은현세의삶이다음세상을위해준비된시험이라고믿는다. 무슬림들은인간이단순히속세의삶을위하여창조된것이아니며, 오히려이세상이인간을위해창조되었다고믿는다. 그러므로만약어리석은자가 먹기위해서 살고, 지혜로운사람이 살기위해서 먹는다면, 더지혜로운믿는사람은 하나님을경배하기위하여 사는것이다. 어떻게무슬림이되는가? 어떤사람이이슬람에입교하여무슬림이되기위해서는순수한확신을가지고 신앙증언 (Shahaadah) 을하면된다. 아슈하두알라- 일라-하일랄라, 와아슈하두안나무함마단라수-룰라. 위와같이자신의신앙을고백함으로써이슬람에귀의하게되는데그의미는다음과같다. 나는하나님이외에경배받을존재가없음을증언하며, 무함마드는하나님의사도임을증언합니다. * 이슬람에대한더자세한정보를원하시는분은 1. www.koreaislam.org ( 한글 ) 2. www.quran.or.kr ( 한글 ) 3. www.islamhouse.com ( 한글 ) 4. www.discoverislam.com ( 영어 ) 5. www.islam-guide.com ( 영어 ) 6. www.sultan.org ( 영어 )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