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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연구 2009 가을호제 32 권제 3 호 ( 통권 116 호 ) pp. 109~132. 硏究論文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 송정근 ** 1) Ⅰ. 서론 Ⅱ.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 Ⅲ. 내적변화를통한감각표현 Ⅳ. 중첩을통한감각표현 Ⅴ. 감각표현을위한형태론적절차의상관관계 Ⅵ. 결론 < 참고문헌 > < 국문요약 > I. 서론 한국어는미묘한감각의차이를 어휘적차원 에서다양하게표현할수있는언어이다. 한국어화자들은자신이인지한자극을표현할풍부한감각표현의어휘를갖고있는것이다. 예를들어 붉다 라는시각표현에대해 불그스름하다, 발갛다, 붉디붉다, 불긋불긋하다 등과같은단어들이존재하고, 짜다 라는미각을표현하는형용사에대해 짭짤하다, 짭짜름하다, 찝찔하다, 짜디짜다 등과같은단어들도확인된다. 그런데하나의감각에대해표현하는어휘들간에는긴밀한형태론적관련성이관찰된다. 불그스름하다, 불긋하다 는 붉다 의 붉- 에 으스름하-, 읏하- 등과같은어형이결합된것으로분석되고, 붉디붉다, 불긋불긋하다 에서는 붉다, 불긋하 * 본고는 2009년 6월 13일에있었던세계한국어문학회에서발표한것을수정ㆍ보완한것이다. ** 서울대학교기초교육원강의교수, 국어학전공 (jksong2@snu.ac.kr).

11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다 등의어간혹은어근이중첩되었음을알수있다. 불그스름하다 에대해 볼그스름하다, 뿔그스름하다, 뽈그스름하다 등과같은어휘가존재하는데이는감각표현에서자음이나모음의교체가감각의표현방식으로이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한국어에감각을나타내는어휘가풍부하다는진술은여기서확인할수있는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역시풍부하다는점과관련이깊다. 따라서한국어의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를보다정밀하게검토할필요가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1) 가. 파랗다-새파랗다, 길다-길쭉하다나. 검다-껌다, 싸늘하다-써늘하다다. 거칠다-거칠거칠하다, 길다-길디길다 (1) 은한국어의어휘적감각표현에서확인되는대표적인형태론적절차를확인할수있는단어들이다. (1가) 에서는 새- 나 -쭉- 과같은형태소를통해의미를표현하고있고, (1나) 에서는자음이나모음교체를통해, (1다) 에서는어간의중첩을통해인식된감각의의미차이를나타내는것이다. 본고는 (1) 에서확인되는한국어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의의미기능과역할을정리하고이들의상관관계를밝히는것을목표로한다. 따라서본고의연구대상은외부의자극에대해인체의수용기관에서인식된양상을직접적으로표현하는어휘들가운데다양한형태론적절차가확인되는예들로한정한다. 한국어감각표현에관여하는형태론적절차들의의미기능과역할을밝히기위해형태소들의결합을통한감각표현양상 (2장), 자음이나모음교체를통한감각표현양상 (3장), 중첩에의한감각표현양상 (4장) 등을검토하고 5장에서이들형태론적절차들의상호관계를다루도록하겠다. II.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 형태소들의결합은가장보편적인단어형성절차이다. 새로운개체나개념을표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1 현하기위해기존의형태소들을이용하는것은일반화자들로도가장손쉽게새로운단어를형성하는형태론적절차로볼수있다. 형태소들의결합은결합하는형태소의성격에따라실질형태소들의결합인합성과실질형태소와형식형태소 ( 접사 ) 의결합인파생으로분류된다. 이러한보편적인단어형성절차를고려할때, 한국어화자들이파생이나합성과같은형태소결합의형태론적절차를통해감각을표현할것이라는예측을할수있다. 그러나감각표현을위한형태소결합의형태론적절차에서합성이나파생은일반적인경우와는차이를보인다. 합성의경우, 맵짜다, 넓둥글다 등의단어가확인되지만이른바비통사적합성어로그형성방식이공시적으로일반적인어간의합성방식이아니고, 그마저수가많지않다. 파생의경우에도어기 (base) 와접사의결합이라는큰체계는보편적인단어와동일하나 -하-, -다랗-, 시 ( 싯 / 새 / 샛 )-, 드- 등을제외하면파생과정에서분석되는접사의수가많지않다. 오히려어기와접사사이에다양한형태소들이분석되는데이들이감각표현에있어특별한의미기능을담당하는것으로파악되어주목된다. 예를들어 달콤하다, 길찍하다 등의단어분석에서는어간 달-, 길- 과접사 하- 사이에 -콤-, -찍- 등의형태소가분석되고이들이 달다- 달콤하다, 길다- 길찍하다 의비교에서확인되듯감각표현에있어중요한의미기능을담당하는것으로파악되는것이다. 이러한형태소들은감각표현과관련된일부형용사부류에서만확인된다는점, 분포의측면에서형용사어간과접사 하다 사이에서만분포한다는점에서보편성이결여되었다는문제가있으나의미기능의측면에서는다양한감각표현의핵심요소로생각된다. 또한이들은새로운단어를형성하지못하고어근을형성한다는점, 연이어연쇄되어나타날수있다는점, 선행어기뿐아니라후행성분에대한제약을갖는다는점등에서접사와차이를갖는다. 1) 따라서여기서는이러한형태소들을어근형성요소로명명하고접사와는별도로감각표현기능을검토하겠다. 1) 송정근, 현대국어미각형용사의형태론적연구,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7), 36 쪽.

11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 어근형성요소의감각표현 감각형용사의분석에서어근형성요소는상당히광범위한범위에서확인되는데이들의일반적인감각표현기능을검토해보도록하자. (2) 가. 거무레하다, 말그스레하다, 가느스름하다, 둥긋하다나. 질깃하다, 눅진하다, 달짝지근하다 (2가) 는시각적인감각표현에있어색채, 명암, 크기, 모양등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과접사 하- 사이에서 -( 으 ) 레-, -( 으 ) 스레-, -( 으 ) 스름-, -( 으 ) ㅅ- 등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형용사들이다. (2나) 에서는 질기다, 눅다 와같은재질, 습도를나타내는촉각형용사어간에어근형성요소 -( 으 ) ㅅ-, -진- 등이결합된단어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 달- 에어근형성요소 -짝지근 - 이결합된단어를확인할수있다. (2) 를통해어근형성요소가시각을비롯하여촉각, 미각등의여러감각에서다양하게분석되고그형태도다양하다는점을확인할수있다. (2) 에서어근형성요소는감각표현의의미기능측면에서결합하고있는어간감각의약한정도성을표현하고있다. 거무레하다 는거칠게표현하자면 조금검다 의의미를갖는것으로 검다 라는의미영역을상정했을때약한수준의검은정도성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어근형성요소의감각표현양상은 (2) 의다른단어들에서도동일하게확인된다. 그러나어근형성요소가약한정도성만을표시하는것은아니다. 다음의예를살펴보자. (3) 가. 길다 - 길찍하다, 멀다 - 멀찍하다, 높다 - 높직하다. 나. 길다 - 길쭉하다, 걸다 - 걸쭉하다, 넓다 - 넓죽하다다. 깊다 - 깊숙하다 (3) 에서분석되는 -찍-, -쭉/ 죽-, -숙- 등은감각표현에있어 (2) 와는차이를보인다. 우선그정도성표현에있어 (2) 가약한정도를나타낸다면 (3) 은강한정도를나타낸다. 예를들어 길찍하다 는 꽤길다 라는의미를나타내 기르스름하다 의 조금길다 와비교했을때부사 조금 과 꽤 의차이만큼정도성의표현에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3 서의미차이가확인되는것이다. 2) 이를그림으로보이면다음과같다. (4) - 스름 - 과 - 찍 - 의의미비교 짧다 약 ( 弱 ) 길다강 ( 强 ) 기르스름하다 길찍하다 길다 와 짧다 를하나의척도 (Scale) 로볼때, 기르스름하다 는 길다 의개념에서 짧다 와가까운쪽에서조금긴상태를지시하는반면, 길쭉하다 는 길다 의개념에서 짧다 와먼쪽에서꽤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볼수있다. 강한정도를표현하는어근형성요소는 길다, 멀다, 높다, 굵다, 넓다, 깊다 등과같이극대립형용사가운데주로긍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어간에보이는특징을보이지만, 낮다- 나직하다, 얇다- 얄찍하다, 가늘다- 가느직하다 등과같이부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와도결합이가능하다. 이러한양상은긍정적인가치를갖는형용사어간과주로결합하는접사 -다랗- 이나척도명사를형성하는접사 -이 와매우유사하다하겠다. 형용사어간과어근형성요소의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다음과같은예들도관찰된다. (5) 가. 거뭇하다 - 거무스레하다, 불긋하다 - 불그스레하다나. 달큼하다 - 달크무레하다, 시큼하다 - 시크무레하다다. 길쭉하다 - 길쭉스름하다 2) 길다 와관련된 길쭉하다, 길찍하다, 기르스름하다 의의미차이가개인의직관이나사전에따라다른듯하다. 길쭉하다 를 표준국어대사전 ( 이하 표준사전 ) 에서는 조금길다 로뜻풀이하고있어 -쭉- 이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것으로볼수있다. 그러나필자의직관으로는 길쭉하다 는 길찍하다 보다는조금짧고 기르스름하다 보다는더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느껴져 조금길다 라는뜻풀이는적절치않아보인다. 표준사전 에서는 기르스름하다 를표제어로등재하지않고있어 길찍하다 가꽤긴상태를나타내고 길쭉하다 는조금긴상태를의미하는것으로파악한것이아닌가한다. 그러나 기르스름하다 는 한국어형용사사전 이나 우리말큰사전 에등재되어있고일상적인대화에서도사용이가능한점을고려하면길이의정도성에있어서 기르스름하다 < 길쭉하다 < 길찍하다 의관계를상정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114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5가) 는어근형성요소 -( 으 ) ㅅ- 과 -( 으 ) 레- 등이어간에연속적으로결합된것으로분석된다. -( 으 ) 레- 는 검다- 거무레하다, 붉다- 불그레하다 에서확인되는데그의미가약한정도의정도성을표현하는어근형성요소이다. (5나) 에서는 -( 으 ) 레- 가 -큼- 에후행하여연쇄되고있다. (5다) 에서는 -스름- 이 -쭉- 에후행하여나타나고있다. (5) 의감각표현양상을검토해보면어근형성요소는결합하는선행어기의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보인다. 즉 거무스레하다 는 거뭇하다 보다덜검은상태를나타내고, 달크무레하다 는 달큼하다 보다역시덜단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5가) 가약한정도성표현을하는 -( 으 ) ㅅ- 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을하는 -( 으 ) 레- 가결합된반면, (5나, 다 ) 는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 -큼-, -쭉- 에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 -레-, -스름- 이결합된셈이다. 여기서 길쭉스름하다 의의미를 (4) 의정도성척도에서나타내면다음과같다. (6) 길쭉스름하다 의정도성의미 짧다 약 ( 弱 ) 길다강 ( 强 ) 기르스름하다길쭉스름하다길쭉하다 어근형성요소의분포양상을검토해보면 (5가) 와같이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되는유형과 (5나ㆍ다 ) 와같이강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에다시약한정도성표현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되는유형만이확인된다. 어근형성요소가감각표현에있어정도성의의미만을나타내는것은아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7) 가. 거무데데하다, 노르대대하다, 불그데데하다, 푸르데데하다나. 거무죽죽하다, 노르족족하다. 불그죽죽하다, 푸르죽죽하다다. 노르끄레하다, 노르께하다, 노리끼리하다 (7) - 데데 / 대대 - 3), - 죽죽 / 족족 -. - 끄레 -, - 께 -, - 끼리 - 등의어근형성요소가색채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5 형용사어간에결합된단어들이다. 여기서분석되는어근형성요소들은감각표현에서있어정도성표현의의미도어느정도감지되지만그보다는해당감각에대한가치판단의의미가더부각된다. 즉 검다- 거무데데하다 의비교에서는 거무데데하다 가갖는부정적인가치판단의의미가부각되어느껴지는것이다. 표준국어대사전 ( 이하 표준사전 ) 의뜻풀이에서도이들은 산뜻하지못하고천박하게 혹은 칙칙하게 등의부정적인의미를확인할수있다. 어근형성요소를통해가치판단의의미를확인할수있는단어로는 흐리다 -흐리터분하다, 흐리멍덩하다, 어둑하다- 어둑충충하다 등의예가더확인된다. 그러나이러한예가주로시각형용사특히색채나명암을나타내는감각형용사에만나타나고그수도많지않아어근형성요소를통한보편적인감각표현양상으로보기는어렵다. 어근형성요소를통한감각표현으로다음과같은특수한예들도확인된다. (8) 가. 번하다 - 번쩍하다, 번쩍번쩍하다나. 거칠다 - 거칫하다 (8가) 에서는공시적으로 번하다 가많이사용되지는않지만 번하다 - 번쩍하다 의관계에서 -쩍- 을어근형성요소로분석할가능성이있다. (8나) 에서는위에서주로약한정도성을표현했던 -( 으 ) ㅅ- 이분석된다. 그런데 (8) 의 번쩍하다, 거칫하다 는감각표현에있어특이한의미를나타낸다. 번쩍하다 는 어두운가운데밝은빛이비치어조금훤하다 는의미를갖는 번하다 와비교하여번한상태가일시적으로나타난다는의미를갖는다. 거칫하다 역시일시적으로표면재질이거칠어진상태를표현하기에적합하다는점 4) 을고려하면정도성표현과함께해당감각의시간적분포를나타내는기능도있는것으 3) 여기서어근형성요소로분석한 -데데- 는 데데하다 는 변변하지못하여보잘것없다 의뜻을갖는 데데하다 의어근으로볼수도있다. 색채형용사에나타나는 ( 거무 ) 튀튀, ( 거무 ) 칙칙, ( 거무 ) 충충 등은모두 튀튀하다, 칙칙하다, 충충하다 와같은형용사와관련이있는것으로보인다. 송정근, 앞의논문, 69쪽. 4) 그는피부가 ( 거칠다 / 거칫하다 ). 잠을못잤는지얼굴이 ( 거칫하다 / 거칠어졌다 / 거칠다 ). 등을비교해보면 거칠다 가비교적항구적인속성을표현하는데적합한반면, 거칫하다 는일시적인상태를표현하는데적절한어감을갖는것으로생각된다. 위의논문, 121쪽.

116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로생각된다. 물론이러한의미기능이어근형성요소의보편적인감각표현양상으로보기는어렵다. 어근형성요소가형태론적인기능이다른의성 의태어의말음과유사한의미기능을보이는다음과같은예들도확인된다. (9) 무르다 - 물렁하다, 물컹하다, 물씬하다, 물커덕하다 (9) 는 무르다 의어간에 -렁-, -컹-, -씬-, -커덕- 등의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것으로분석될수있는단어들이다. 그런데이들의의미는위에서검토한정도성표현으로보기어렵고가치판단, 시간적분포의의미로도파악되지않는다. 오히려감각의수용자가외부자극에대한느낌을그대로표현하는것으로느껴진다. 이들은의태어에가까운의미특성을보이는데 물렁물렁, 물컹물컹, 물씬물씬, 물커덕물커덕 등과같이중첩을통해의태부사로사용된다. (9) 에서분석된어근형성요소 -렁-, -컹-, -씬-, -커덕- 등은 그렁그렁, 덜렁덜렁 ; 썰컹썰컹, 덜컹덜컹, 늘씬, 얼씬, 발씬, 흠씬 ; 덜커덕, 울커덕, 철커덕 등의의성어나의태어말음과동일한형태라는점이흥미롭다. 의성어나의태어의말음이더이상분석되지않는다는점을고려할때 (9) 의어근형성요소가문법적지위의측면에서의성 의태어의말음과는차이가있으나의미적차원에서이들이어떤감각에대한수용자의느낌을그대로언어적으로표현한다는점에서는유사한의미기능을갖는것으로보인다. 2. 접사의감각표현 하다 를제외하고감각표현과관련된접사로는접두사 시 / 샛-, 드- 와접미사 -다랗- 이대표적이다. 색채형용사와결합하는접두사 시 / 새 / 싯 / 샛- 의결합양상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0) 접사 시 / 새 / 샛 / 싯 - 과색채형용사의결합양상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7 검다희다노르다붉다푸르다 새 -, 샛 - 시 -, 싯 - 새까맣다새카맣다 시꺼멓다시커멓다 새하얗다샛노랗다새빨갛다새파랗다 싯누렇다시뻘겋다시퍼렇다 (10) 에서 새-, 샛- 은양성모음을갖는어기들과결합하고 시-, 싯- 은음성모음을갖는어기들과결합하는분포를보인다. 한글맞춤법에서는후행하는어기가비음과같은공명음으로시작할때는 샛-, 싯- 등이쓰이고된소리나거센소리등으로시작할때는 새- 와 시- 가결합하는것으로설명하고있다. 새-, 샛-, 시-, 싯- 등의접두사를이형태관계로설명하는한글맞춤법과는달리이병근 (1986) 과송철의 (1992) 에서는명암 ( 明暗 ) 과농담 ( 濃淡 ) 에따라이들이별개의형태와의미를갖는접사로보았다. 5) 접두사 새-, 샛-, 시-, 싯- 를동일한의미를갖는이형태로보든개별적인의미특성을갖는독립된접두사로보든이들이기본적으로결합하는해당색채의강한정도성를표현한다는점은공통적이다. 이병근 (1986), 송철의 (1992) 의분류에서명암과농담의측면에서밝고, 옅은영역을표현한다고볼수있는 새- 조차도 파랗다- 새파랗다 의관계에서확인되는바와같이노랑의의미영역에서더노란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되기때문이다. 접두사 새-, 샛- 은 새맑다 6), 샛맑다, ( 참고 ) 샛말갛다 등의단어에서도확인되는데여기서도의미는더맑은정도를나타낸다는점에서색채형용사와동일하다. 감각표현과관련된접사로는 드- 도확인된다. 5) 이병근 (1986) 과송철의 (1992) 의 새-, 샛-, 시-, 싯 의의미는다음과같다. 이병근, 국어사전과파생어, 어학연구, 22권 3집 ( 서울대학교어학연구소, 1986), 395쪽 ; 송철의, 국어의파생어형성연구 ( 태학사, 1992), 205쪽. 명 ( 明 ) 암 ( 暗 ) 농 ( 濃 ) 샛- 싯- 담 ( 淡 ) 새- 시- 6) 표준사전 에는 새맑다, 샛맑다 가모두등재되어있다. 그러나앞서살핀 새 / 샛- 의관계에대해한글맞춤법을고려하면 새맑다 는성립하기어렵다.

118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1) 가. 드밝다, 드맑다, 드넓다, 드높다 나. 드다르다, 드세다, 드바쁘다 ; 드달리다, 드덤비다, 드솟다 (11가) 는감각표현의형용사에 드- 가결합된예이고, (11나) 는 다르다, 세다, 바쁘다 와같은형용사나 달리다, 덤비다, 솟다 등의동사에접사 드- 가결합된단어들이다. 표준사전 의뜻풀이를참조하여보면 (11) 의 드- 는공통적으로 아주, 몹시 등의의미를갖는것으로파악된다. 이러한의미는본고의정도성표현의측면에서보면 (11가) 의 드- 가해당감각의영역에서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에해당한다. 감각표현에서분석되는접두사와같이접미사 -다랗- 의미역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12) 가. 기다랗다 / 짤따랗다, 널따랗다 / 좁다랗다, 굵다랗다 / 가느다랗다, 커다랗다 / 작다랗다, 두껍다랗다 / 얄따랗다나. 머다랗다 / * 가깝다랗다, 높다랗다 / * 낮다랗다, 깊다랗다 / * 얕다랗다 (12가ㆍ나 ) 에서 -다랗- 은송철의 (1992) 에서밝힌바와같이긍정적가치를나타내는단어와의결합이더생산적임을알수있다. 이는앞서살핀어근형성요소 -찍-, -쭉- 등의양상과유사하다. 부정적가치를나타내는단어로 가깝다, 낮다, 얕다 등은 -다랗- 과결합하지못하는데이들은모두일차원적인크기를나타낸다는공통점이있다. 그러나일차원적크기를나타내지만 짧다 는 짤따랗다 가가능하여, 일차원적인크기를나타내며부정적가치를표현하는형용사들은 -다랗 - 과결합하지못한다는일반론을도출하기는어렵다. (12가) -다랗 의의미가강한정도성을표시한다는점은공통적이지만이들의개념을척도상에서확인해보면그방향은반대임을알수있다. 즉 길다 의강한정도는더긴상태를나타내지만 짧다 의강한정도성표시는더짧은상태를나타내는것이다. 결국감각표현에서접사들은일반적으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시하는것으로볼수있다.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19 III. 내적변화를통한감각표현 한국어에서내적변화 (internal change) 는단어의미세한의미차이를나타내는경우가있는데, 감각표현에서도자ㆍ모음교체가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로이용된다. 감각표현에있어내적변화는변화의대상에따라몇가지로분류할수있는데먼저자음교체의예를살펴보자. (13) 가. 동그랗다-똥그랗다, 새까맣다-새카맣다, 길쭉하다-낄쭉하다나. 달짝지근하다-달착지근하다, 시금하다-시큼하다 (13가) 는어간이나어근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동그랗다 -똥그랗다 에서는접사 -앟- 과결합하는어근의자음교체가일어났고, 접두사 새- 와결합하는어간 까맣- 과 카맣- 에서 ㄱ-ㄲ 의자음교체를하고있다. 어근형성요소 -쭉- 이분석되는 길쭉하다 에서는어간 길- 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13가) 는실질형태소와형식형태소의결합에서실질형태소의자음교체의예라할수있다. 이에비해 (13나) 에서는 -짝지근 - 과 -착지근 -, -금- 과 -큼- 에서와같이어근형성요소의자음교체가확인된다. 다음으로모음의교체양상을살펴보자. (14) 가. 노릇하다-누릇하다, 둥글다-동글다, 기름하다-갸름하다, 시큼하다-새큼하다나. 달곰하다-달금하다, 매큼하다-매콤하다다. 씁쓰레하다-쌉싸래하다, 짭짤하다-찝찔하다 (14가) 는어근이나어간의모음교체가확인되는단어쌍들이고 (14나) 는어근형성요소 -곰- 과 -금-, -큼- 과 -콤- 의모음교체를보이는예들이다. (14다) 는중첩된어간이나이에결합된어근형성요소모두가모음교체를겪은단어들이다. 짭짤하다 -찝찔하다 의관계에서는 짜- 가중첩된 짭짤 이 찝찔 로모음교체를보인것으로볼수있고, 어간중첩이후어근형성요소 -레- 가결합된 씁쓰레 의모든모음이교체를통해 쌉싸래 로변화한것을확인할수있다.

12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13 ㆍ 14) 는내적변화를겪는단위에따라자료를분류한것이라할수있는데, 여기서는내적변화를자음교체와모음교체로나누고자ㆍ모음교체를통해확인되는감각표현양상에따라자료를정리하여검토하도록하겠다. 1. 자음교체와감각표현 감각을표현하는형용사에서가장일반적으로확인되는자음교체는평음과경음의교체이다. 다음을살펴보자. (15) 가. 길쭉하다-낄쭉하다나. 둥그스름하다-뚱그스름하다다. 비뚤다-삐뚤다, 발갛다-빨갛다라. 서늘하다-써늘하다마. 질기다-찔기다 (15가) 는 ㄱ-ㄲ, ㄷ-ㄸ, ㅂ-ㅃ, ㅅ-ㅆ, ㅈ-ㅉ 의자음교체를확인할수있는예들이다. 한국어에서경음으로표현할수있는평음 5개모두자음교체를겪는것으로볼수있다. 다만 ㅅ-ㅆ 의교체예는상대적으로적은데, 시큼하다 - * 씨큼하다 와같은교체는확인되지않는다. (15) 는모두평음보다는경음으로표기된형용사의의미가강한정도성을나타내고있다. 즉 낄쭉하다 는 길쭉하다 보다조금더긴상태를나타내고, 찔기다 는 질기다 보다더질긴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15다) 의 발갛다- 빨갛다 와같은색상의경우에도 빨갛다 가더강한정도를나타내는데여기서의정도성은얼마나더선명하게그색에가까운가즉, 색감 7) 과관련이있는것으로파악된다. 즉 빨갛다 가 발갛다 보다더강한색감을나타내는것이다. 자음교체의양상과관련하여다음예들을살펴보자. 7) 색감이란용어대신일반적인미술용어이면서손세모돌 (2000) 에서도사용한바있는채도라고표현할수도있겠다. 그러나채도는무채색 ( 희다, 검다 ) 에서는사용할수없는문제가있고단어뜻도어려운감이있어선명함의정도를 색감 이라고표현하기로한다. 손세모돌, 국어색채어연구, 한말연구, 6( 한말연구학회, 2000), 145~152쪽.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1 (16) 가. * 시거멓다- 시꺼멓다- 시커멓다가. 거멓다- 꺼멓다- * 커멓다나. 새곰하다-새콤하다다. 달짝지근하다-달착지근하다 (16) 에서는 평음-경음 의교체, 평음-격음 의교체, 경음-격음 의교체를확인할수있다. 흥미로운점은 (16가ㆍ가 ' ) 에서확인되는바와같이평음- 경음교체를보이는 거멓다- 꺼멓다 가접사 시- 가결합된경우경음 -격음의교체를보인다는점이다. 이것은접사 시- 가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는점과관련이깊을것으로보이는데강한정도성을보이는 시- 는자음교체양상에서도가장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 거멓다 보다는강한정도성을보이는 커멓다 와의결합이더의미적으로어울리기때문인것으로판단된다. (16나ㆍ다 ) 에서도평음, 경음, 격음이모두실현되지못하더라도그감각표현에있어서는모두 평음 < 경음 < 격음 순으로해당감각의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된다. 2. 모음교체와감각표현 자음교체에의한감각표현이해당감각의정도성을표현하는것에비해모음교체에의한감각표현은단어부류에따라감각표현양상이다르게나타나주목할만하다. 우선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17) 가. 까맣다-꺼멓다, 노랗다-누렇다, 빨갛다-뻘겋다, 파랗다-퍼렇다, 하얗다-허옇다나. 말그스름하다-멀그스름하다, 환하다-훤하다, 보얗다-부옇다다. 까칠하다-꺼칠하다, 싸늘하다-써늘하다, 녹실하다-눅실하다 (17) 은 ㅏ-ㅓ, ㅗ-ㅜ 의양성모음과음성모음교체를보이는예들이다. (17가) 는색채와관련된형용사이고 (17나) 는명암과관련된형용사이며 (17다) 는촉각과관련된형용사로재질, 온도, 습도를나타내는형용사들이다. (17) 은기본적으로해당감각의정도성을나타낸다는점에서자음교체와유사한

12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명이있다. (17가ㆍ나 ) 에서양성모음에비해음성모음이쓰인단어는조금더어두운의미를갖는다. 노랗다 에비해 누렇다 는조금어두운노란색을의미하는것이다. 색채형용사의자음교체가색감의정도성표현과관련된다면모음교체는명암의정도성표현과관련됨을알수있다. (17다) 에서도양성모음보다음성모음이사용된단어가해당감각의더강한정도를보이는데 까칠하다 보다 꺼칠하다 가거친정도에있어강한위치를차지한다. 싸늘하다- 써늘하다, 녹실하다 -눅실하다 역시온도나습도의측면에서음성모음이사용된단어가더강한정도를표현한다. 다음으로모음의교체가가치판단의의미를나타내는예들을살펴보자. (18) 가. 노랗다-누렇다, 빨갛다-뻘겋다, 하얗다-허옇다나. 기름하다-갸름하다, 길쭉하다-걀쭉하다, 길찍하다-걀찍하다다. 짭짤하다-찝찔하다, 달큼하다-덜큼하다 (18) 은모음교체의양상에서양성모음과음성모음의교체외에도중립모음에해당되는 ㅣ 와양성모음 ㅑ 8), ㅏ 의교체도확인된다. (18가) 는 (17) 에서살핀색채형용사가운데일부이고, (18나) 는크기와관련된시각형용사이며, (18다) 는미각을표현하는형용사들이다. (18) 에서는해당감각에대한일정한가치판단이모음교체를통해나타나는데양성모음이긍정적인평가라면음성모음은부정적인평가를나타낸다. (18가) 의색채형용사의경우이러한부정적인가치평가가위에서살핀음성모음이갖는어두운의미와관련되는것으로보인다. 시각적인어두운의미가가치평가의의미에서는부정적인의미로해석되는것이다. (18다) 의 달큼하다- 덜큼하다 의 ㅏ-ㅓ 의교체에서는단정도의차이도확인되지만가치판단의의미가부각된다. 중립모음과양성모음의교체를보이는 (18나) 와 (18다) 의 짭짤하다- 찝찔하다 에서도모음교체가정도성표현과함께가치평가의의미기능을보인다. 다음예들을살펴보자. 9) 8) 송철의 (1992) 에서는기원적인 이 는 야 로교체되는반면, 의 로부터발달한 이 는 애 로교체되는경향이있다는점을지적하였다. 전자의예로는여기서제시한 길다 와관련된 길쭉- 걀쭉 을들수있고후자의예로는 싀다 와관련된 시큼- 새큼 을들수있다. 송철의, 앞의책, 297쪽. 9) 송정근, 앞의논문, 106쪽.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3 (19) 가. 손가락이기름하다 / 갸름하다. 나. 얼굴이길쭉하다 / 걀쭉하다. 다. 목이길찍하다 / 걀찍하다. (19) 에서 기름하다, 길쭉하다, 길찍하다 는 길다 의어간에어근형성요소 -음-, -쭉-, -찍- 등이결합한단어인데긴정도성에있어앞에서검토한바와같이강한정도성을나타낸다. 그런데이어형들의모음교체형인 갸름하다, 걀쭉하다, 걀찍하다 는 (19) 에서보는바와같이정도성표현의의미보다는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가치판단의측면에서 갸름하다, 걀쭉하다, 걀찍하다 는 기름하다, 길쭉하다, 길찍하다 보다대상에대한긍정적인평가의의미가있어 보기에좋다 정도의의미가부가된것으로볼수있다. 정도성측면에서는부정적인의미를갖는어휘들이긍정적인의미를갖는어휘보다더긴상태를나타내는것으로파악된다. 10) 모음교체가주로정도성이나가치판단의감각표현기능을보이는데모양을나타내는형용사인 동글다- 둥글다, 동그랗다- 둥그렇다 에서는모양이아닌대상의크기와관련되는의미가파악되어특이하다. 즉 동글다 -둥글다 를비교해보면이들이대상의둥근정도나긍정, 부정의가치판단의의미를나타낸다기보다는대상이작은경우에는 동글다, 대상이큰경우에는 둥글다 를사용하는것이아닌가싶다. 동그랗다- 둥그렇다 의관계에서도동일한의미차이가확인된다. 형용사가표현하는의미가모양에서크기로전이된것이다. 이는 동글하다- 똥글하다 와같은자음교체에서는경음으로표현한 똥글하다 가 동글하다 보다둥근정도가더강해원에더가까운느낌을갖는다는점과대조적이다. 10) 기름하다 -갸름하다 등의중성모음과양성모음의교체의의미차이에대해서는익명의심사자의지적을통해내용을수정, 보완할수있었다. 심사자의지적에감사를드린다. 그런데가치판단과정도성의의미관계설정에있어양성모음으로구성된단어가적당한정도의길이를의미해서긍정적가치평가의의미를갖게된것인지, 긍정적가치평가의의미를갖고있어적당한정도의길이라는정도성의의미를갖는것인지그선후관계를명확히설정하기는어려운듯하다.

124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IV. 중첩을통한감각표현 중첩 (reduplication) 은동일하거나유사한어형을반복하여표현하는방식으로통사론적인차원에서의중첩과단어내부에서의형태론적중첩으로나뉠수있고, 동일한어형이반복되는완전중첩과유사한어형의반복인부분중첩으로나누기도한다. 여기서는감각표현과관련된형태론적중첩만을다루고대부분완전중첩에해당된다. 감각표현과관련된중첩의양상은다음과같다. (20) 가. 둥글둥글하다, 비뚤비뚤하다, 거칠거칠하다나. 희끗희끗하다, 길쭉길쭉하다, 넙적넙적하다다. 크디크다, 짜디짜다, 검디검다, 차디차다라. 짭짤하다, 떨떨하다, 11) 씁쓸하다 (20가) 는어간이중첩을이루고접사 -하- 가결합된단어들로, 둥글-, 비뚤- 등의중첩을확인할수있다. (20나) 는어간과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어근의중첩을확인할수있다. 형용사어간 희- 에어근형성요소 -끗- 이결합된 희끗 이중첩된것이다. 길쭉, 넙적 역시동일한단위이다. (20다) 는어간이 -디- 를매개로하여중첩된예들이다. 12) (20라) 는일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에서분석되는중첩으로어간의중첩형에어근형성요소 -ㄹ- 과접사 -하- 가분석되는경우이다. 짜-, 쓰- 의중첩에서는중세어단계에서어두자음군을형성하던 ㅂ 이화석형으로남아있어흥미롭다. (20) 에서확인되는중첩이모두동일한감각표현의기능을담당하는것은아니다. 여기서는중첩의유형에따라그감각표현기능을검토하도록한다. 우선감각표현의기능이비교적명확한다음의예를살펴보자. 11) 미각과관련된 떨떨하다 는 표준사전 에등재되어있지않지만 떫다 와관련된어휘로일상적으로는사용할수있을듯하다, 씁쓸하다-씁쓰름하다, 짭짤하다-짭짜름하다 의관계를고려할때 떨떠름하다 가존재한다는사실도 떨떨하다 의존재가능성을높여준다. 12) -디- 의문법적지위를명확히설정하기가쉽지않다. 어미로보기에는결합할수있는어기의수가너무제한적이고, 접사로보기에는형성하는단위가일반적인접사와는이질적이다. 송정근 (2007) 에서는 -디- 와결합된 검디, 희디, 길디 등이어근이라는점에주목하여어근형성요소로설정한바있다. 송정근, 앞의논문, 40~41쪽.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5 (21) 가. 검디검다, 희디희다, 누르디누르다, 붉디붉다, 푸르디푸르다나. 흐르디흐리다, 짙디짙다. 옅디옅다다. 길디길다, 높디높다, 크디크다라. 거칠디거칠다, 둥글디둥글다, 마. 쓰디쓰다, 맵디맵다, 시디시다, 짜디짜다, (21) 은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양상을보이는단어들이다. -디- 를매개로한중첩은색채 (21가) 나명암 (21나), 크기 (21다) 등을나타내는시각형용사, 촉각형용사 (21라), 미각형용사 (21마) 등에서폭넓게확인된다. (21) 에서확인되는중첩의의미는해당감각의가장강한정도를나타내는것으로파악된다. 즉 검디검다 는검은정도표현에서가장검은정도를나타내고 쓰디쓰다 는쓴정도성표현에서가장쓴상태를표현하는것이다. 이러한점은 검디검다 에대한 표준사전 의뜻풀이에서 더할나위없이 라고표현한것에서도잘드러난다. 이러한강한정도성은앞서살핀어근형성요소나자음교체를통한강한정도성표현보다도더강한정도를나타내는것으로생각되는데,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은한국어화자들이표현할수있는가장강한정도성표현으로볼수있다. 중첩의감각표현이정도성표현에만국한된것은아니다. 다음의예들을살펴보자. (22) 가. 동글동글하다, 비뚤비뚤하다, 거칠거칠하다, 흐리흐리하다나. 반질반질하다, 미끌미끌하다, 부들부들하다 (22가) 는어간이직접중첩되고접사 -하- 가결합된단어들이다. 이들은 (21) 에비해그수도적고모두이음절어간이라는공통점이있다. (22나) 는 반지랍다, 미끄럽다, 부드럽다 등의촉각형용사를형성하는어근 반질, 미끌, 부들 의중첩이확인되는단어이다. 이들은접사 하다 를제외한 반질반질, 미끌미끌, 거칠거칠 등이의태부사로서의지위를갖는특징이있다. (22) 는감각표현에있어정도성의의미도어느정도느껴지지만대상감각의분포를드러내는의미기능이확인된다.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의의미차이를비교해보면 비뚤비뚤하다 가 비뚤다 에비해더많이비뚤어진상태를의미하면서

126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동시에그대상이하나가아닌복수라는의미도나타내는것이다. (23) 가. 이종이에그려진줄들은모두 ( 비뚜네 / 비뚤비뚤하네 ). 가. 기차가 ( * 삐뚠 / * 삐뚤한 / 삐뚤삐뚤한 ) 철길위를신나게달린다. 나. 책상모서리를만져보니마감작업이잘못되어표면이 ( 거치네 / 거칠하네 / 거칠거칠하네 ) (23가) 에서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모두성립이가능하나 비뚤비뚤하다 가비뚠정도가더큰느낌이든다. (23가 ' ) 에서는비뚠상태의분포가복수임을전제하고있어 삐뚠 이어색하게느껴지는것으로생각된다. 삐뚤다 는단순히바르지않다는의미를갖는반면, 삐뚤삐뚤하다 는비뚠분포가여러곳임을의미하는것이다. 따라서철길의일반적인모습이단순히휘어진것이아니라이리저리여러곳이비뚤기때문에그러한의미를표현하기에 삐뚤삐뚤하다 가더적합한것이다. 13) (23가ㆍ가 ' ) 에서는 * 비뚤하다 가존재하지않아의미비교가완전하지않으나 (23나) 에서는 거칠하다, 거칠거칠하다 가모두존재하여중첩의의미차이가보다명확히드러난다. 거칠하다 가대상이거친재질상태를갖는다는사실을단순히기술하는것에비해 거칠거칠하다 는거친재질상태의분포가여러군데에걸쳐있다는의미가느껴진다. 거칠거칠 에대한 표준사전 의뜻풀이에서도감각대상의분포와관련된 여러군데 와정도성을표시하는 몹시 와같은표현을사용하고있다. (22나) 의어근의중첩에서는 * 반질하다 는존재하지않고, 미끌하다 는존재하나형용사가아닌동사로서의용법만을갖고있어중첩형과의비교가어렵다. 그러나 부들하다 -부들부들하다 를비교해보면이들의의미도 거칠거칠하다 와같이감각대상의분포와정도성을동시에모두표현하는것으로생각된다. 중첩의감각표현이정도성과함께해당감각의분포와관련된다는점은다음의예에서도유사하게확인할수있다. 13) 익명의심사자의지적을통해 비뚤다 -비뚤비뚤하다 의의미차이에대한기술을수정, 보완할수있었다. 심사자의지적에감사드린다.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7 (24) 가. 거뭇거뭇하다, 노릇노릇하다, 빨긋빨긋하다, 푸릇푸릇하다, 희끗희끗하다나. 흐릿흐릿하다, 번쩍번쩍하다다. 길쭉길쭉하다, 높직높직하다, 기름기름하다라. 구붓구붓하다, 성깃성깃하다, 기웃기웃하다마. 눅신눅신하다, 질척질척하다 (24) 는형용사어간에어근형성요소가결합된어근의중첩을보이는예로색채 (24가), 명암 (24나), 크기 (24다), 모양 (24라) 을나타내는시각형용사들과습도 (24마) 와관련된촉각형용사들이다. 이들은어간의중첩과마찬가지로해당감각의분포와정도성이모두표현되는것으로파악된다. 노릇하다- 노릇노릇하다 를비교해보면 노릇하다 가약한정도의노란색을표현한다면 노릇노릇하다 는노란색의색감은 노릇하다 보다강하고, 그분포가여러지점이라는것이드러난다. 14) 특히 번하다 와관련된 번쩍하다 -번쩍번쩍하다 를비교해보면해당감각대상의복수성이보다선명하게드러난다. 다음은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어간의중첩이나타난예이다. (25) 씁쓸하다, 짭짤하다, 떨떨하다 미각표현에서는 -디- 를매개로한어간중첩을제외하고확인되는중첩의예는 (25) 가전부이다. 미각표현의중첩방식도특이한데 씁쓸하다 와같이어간이직접중첩되고그뒤에어근형성요소 -ㄹ- 과접사 -하- 가나타난다. 미각표현에서이러한방식의중첩역시 (25) 의예가전부이다. (25) 의 씁쓸하다, 짭짤하다, 떨떨하다 는약한정도의미각상태를나타내다른중첩의의미와차이를보인다. 또한 짭짤하다 는가치판단의의미까지포착되어 14) 익명의심사자가지적한바와같이단어에따라 (24) 의분포적의미가완전히동질적인것은아니다. 거뭇거뭇하다 는한대상에쓰여 군데군데 의분포의미를나타내는반면 길쭉길쭉하다 는여러대상에쓰여 모두 의의미를드러낸다. 그런데대상자체가아닌해당감각의분포를기준으로하면 거뭇거뭇하다 나 길쭉길쭉하다 모두해당감각의분포가복수라는점에서는동일하다하겠다.

128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긍정적인측면에서약간짠정도의의미를갖는데비해 씁쓸하다, 떨떨하다 는그러한가치판단의의미를표현하지못하여이들사이에서의이질성이확인된다. 또한이들은일상적인언어생활에서확대된의미로도많이사용된다. 씁쓸하다 는기분이나마음이좋지않은상태를의미하고 짭짤하다 역시행동이야무지거나실속이있는상태를나타내기도하는것이다. 그러나미각표현에서확대된의미는감각표현과는관련이없으므로미각의감각표현에서중첩은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형태론적절차로만이해할수있겠다. V. 감각표현을위한형태론적절차의상관관계 앞장에서살펴본형태론적절차들의감각표현양상을정리해보면모든형태론적절차가감각의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을갖고있다는점이흥미롭다. 이에대해외부의자극에대한인식을나타내는감각표현에있어그자극의크기를언어적으로표현할개인적욕구나사회적필요성이크기때문에이를충족시켜줄다양한형태론적방법이존재하는것이라고설명할수도있다. 그러나동일한의미표현을위해다수의형태론적절차가존재한다는것은상당히비효율적인것이며일반적인것은아니다. 이러한물음에대해감각표현의개별형태론적절차들이주로담당하는의미영역즉강한정도성과약한정도성영역이다르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어근형성요소가주로약한정도성을표현하는데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을담당하고 -디- 를매개로한어간의중첩은형태소결합이나내적변화로는표현할수없는가장강한정도를표현할수있는것이다. 그러나어근형성요소가운데강한정도성을표시할수있는경우가있고, 자음교체를통한의미정도성표현은형태소결합이나중첩에의한정도성표현과차별되지않아모든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가자신만의정도성표현영역을갖고있다고보기어렵다. 이문제와관련하여개별형태론적절차들의정도성표현이본질적으로다르다는설명이있을수있다. 앞서살핀몇개의예들을다시살펴보자.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29 (26) 가. 불그스름하다, 거칫하다, 둥긋하다, 가느스름하다 나. 길쭉하다 - 낄쭉하다, 질기다 - 찔기다, 서늘하다 - 써늘하다 다. 검디검다, 크디크다, 쓰디쓰다, 높디높다 (26가ㆍ나ㆍ다 ) 를비교해보면, 어근형성요소를통한정도성표현은해당감각주변의다른감각과의대비속에서상정될수있는성격의정도성인반면, 자음교체에의한표현된정도성은해당감각의의미영역내에서만상정될수있는정도성이라는차이가있는듯하다. 즉 불그스름하다 는어떤인식대상이 붉다, 노랗다, 검다 등의색채가운데 붉다 에가깝다는의미가느껴지는반면, 낄쭉하다, 길쭉하다 는 길다 라는의미영역안에서그정도성을나타내는것으로생각된다. 자음이나모음교체는이미존재하는단어를기준으로더강한정도나약한정도를나타내므로주위의다른영역의감각과의비교가어려운반면어근형성요소는 약간어떠하다 의의미를가지므로해당감각주위의다른감각과의비교가자연스러운것이다. (26다) 의중첩역시정해진의미영역안에서의정도성이라는점은자음교체와동일하지만자음교체로표현할수있는정도성영역보다더강한상태를나타낸다는점에서차이가있는것이다. 그런데형태소결합, 내적변화, 중첩의정도성표현이이렇듯명확히다른성격의것이라면모든감각어들에이러한절차가고르게적용되어나타날것으로기대할수있다. 다른감각과의비교를통한정도성표현, 해당감각내부에서의정도성표현, 극한의정도성표현등은별개의표현이므로하나의감각에대한온전한정도성표현을위해서는세가지형태론적절차가모두이용되어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이러한절차들이모두확인되는단어는극소수에불과하고, 일상적인언어표현에서도이들의의미차이를인식하는경우가많지않을것으로생각된다. 즉 높직하다, 새파랗다, 삐뚤다 모두 아주어떠하다 라는강한정도성의의미로만인식하는것이다. 오히려하나의형태론적절차를통해감각의정도성표현이이루어진경우다른형태론적절차는위축되어나타나지않거나정도성표현이아닌다른의미로쓰이는경우가확인되는데이는화자들이이들을별개의정도성표현방식으로인식하고있지않음을반영한것으로생각된다.

130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예를들어크기를나타내는 길다 는 기다랗다, 길찍하다, 길디길다 등과같이형태소결합, 중첩등을통해강한정도성을나타내는반면내적변화에의한정도성표현은 길쭉하다 -낄쭉하다 외에는발견되지않는다. 이에비해모양을나타내는 둥글다 의형태소결합이나중첩등의방식으로강한정도성을표현하지못하는대신 동그랗다- 똥그랗다, 동그스름하다 -똥그스름하다, 동글동글하다- 똥글똥글하다 등대부분의관련어휘에서자음교체를통한정도성표현이확인된다. 또한미각을나타내는형용사의경우 달곰하다- 달콤하다- 달큼하다- 달금하다 등어근형성요소와내적변화를통한방식과 다디달다 와같이 -디- 를매개로한어간중첩을통해강한정도성을표현할수있는반면어근의중첩은발견되지않는다. 씁쓸하다, 짭짤하다 등의특수한어간중첩이발견되나이들역시앞서살핀바와같이강한정도성을표현하는기능은갖지못한다. 결국감각의정도성표현을위한다양한형태론적절차가존재하나하나의단어에대해이러한다양한절차들이모두적용되는것은아니며감각의유형이나단어에따라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가선택적으로적용된다고할수있다. VI. 결론 본고는한국어의감각표현이다양한형태론적절차와관련이깊다는점에근거하여형태소결합, 중첩, 내적변화등의개별형태론적절차에따른감각표현양상을자료를중심으로검토하였다. 이를간단히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1)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어근형성요소와접사가중요한기능을담당한다. 어근형성요소는감각의정도성, 부정적가치평가, 해당감각의분포등을표현하는데해당감각의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경우가일반적이다. 이에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2) 내적변화에의한감각표현에서자음교체는정도성을표현하고모음교체는정도성표현도나타내지만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3) 중첩에의한감각표현은강한정도성이나감각의분포양상을나타낸다.

감각표현의형태론적절차와그의미기능 131 (4) 세형태론적절차는공통적으로감각의정도성을표현할수있지만, 한단어의정도성표현에이들모두가적용되는것은아니며단어에따라선택적으로적용된다. 본고는자료를중심으로형태론적절차와의미표현양상의관계만을다루고그내면에숨겨져있는원리나규칙에대해서는다루지못한한계가있다. 본고의논의가더큰의의를갖기위해서는단순한해석의차원을넘어서어떤감각표현에어떤형태론적절차가이용될것인가예측까지도가능한원리를밝혀야할것으로생각된다. 또한한국어외에다른언어에서감각표현의양상이어떻게나타나는지그것이한국어와어떤공통점과차이점이있는지밝히는작업도한국어감각표현의특수성을밝히는중요한연구주제라하겠다. 또한한국어감각표현과관련된형태론적연구는고유어계열의한국어형용사를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크게는한국어고유어의형태론적특징을밝히는연구라고할수있다. 따라서형태론적절차뿐만아니라고유어형용사의구성및구성성분들에대한연구나고유어들의단어형성원리에대한연구등을보강하여고유어계열의형태론적특징을보다명확히밝혀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구본관, 푸르다 와 파랗다. 한국문화 22, 서울대한국문화연구소, 1998, 15~50쪽. 김창섭, 시각형용사의어휘론. 관악어문연구 10, 서울대국어국문학과, 1985, 149~176쪽. 손세모돌, 국어색채어연구. 한말연구 6, 한말연구학회, 2000, 133~165쪽. 송정근, 현대국어감각형용사의형태론적연구. 서울대국어국문학과박사학위논문, 2007. 송철의, 국어의파생어형성연구. 태학사, 1992. 이병근, 국어사전과파생어. 어학연구 22-3, 서울대학교어학연구소, 1986, 389~408쪽.

132 정신문화연구 제 32 권제 3 호 (2009) 국문요약 한국어의어휘적감각표현은형태소결합, 중첩, 내적변화등과같은다양한형태론적절차와관련이깊다. 형태소결합을통한감각표현에서는어근형성요소와접사가중요한기능을담당한다. 어근형성요소는감각의정도성, 부정적가치평가, 해당감각의분포등을표현하는데해당감각의약한정도성을나타내는경우가일반적이다. 이에비해접사는강한정도성을표현한다. 내적변화에의한감각표현에서자음교체는정도성을표현하고모음교체는정도성표현도나타내지만가치평가의의미가더부각된다. 중첩에의한감각표현은강한정도성이나감각의분포양상을나타낸다. 세형태론적절차는공통적으로감각의정도성을표현할수있지만, 한단어의정도성표현에이들모두가적용되는것은아니며단어에따라선택적으로적용된다. 투고일 :2009. 7. 9. 수정일 :2009. 8. 28. 게재확정일 :2009. 9. 10. 주제어 (keyword): 감각표현 (sensorial expression), 형태소결합 (compounding of morpheme), 중첩 (reduplication), 내적변화 (internal 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