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Similar documents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 AA ( ) TV : ios ( ).. 2

고객 카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3 호 ) 프랑스음악산업동향 작성취지 - 프랑스음악산업의주요현황및동향을소개하고자함 작성순서 1. 프랑스음악시장개관 2. 음악시장동향 3. 주요정책이슈 4. 주요기업및디지털음악플랫폼 출처 - 프랑스음반산업협회 (SNEP) - 1 -

02본문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4D F736F F D B3E22034BFF92032C1D6C2F75FB1B9B3BB20B5F0C1F6C5D020C0BDBEC7BDC3C0E5C0C720BBF5B7CEBFEE20BAAFC8AD5F F5F >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iOS5_1±³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Issue Monitor 음악 생태계 선점을 향한 ICT 기업의 질주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외음악산업주요이슈 02 제 1 절 해외음악산업동향 1. 세계음악산업특징 1) 음반시장감소와디지털음악시장급성장 최근글로벌음악시장의가장특징적인현상은패키지음반시장의감소와디지털음악시장의급성장으로정리할수있다. PwC(2016)

실험 5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산업 동향 KEY MESSAGE 안민지, KT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확대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급변하는 ICT

Keyboard Pro 88(manual)

I. 기업개요 주요사업 지니뮤직은음악서비스사업과음악콘텐츠투자 / 유통사업을영위하고있다. 1) B2B는주요주주인 KT, LG유플러스계열사음악서비스매출및유통, 2) B2C는지니뮤직과올레뮤직을통한스트리밍 / 다운로드서비스, 3) 기타는음악콘텐츠와아티스트를활용한부가사업으로구분

<4D F736F F D20C3D6BDC B5BFC7E2202D20BAB9BBE7BABB>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2013 년글로벌디지털음악시장현황 요약문 리뷰리포트 전세계디지털음악시장은지난 2013년전년대비 4.3% 성장한 59억달러를기록하는등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다. 기존다운로드형태의서비스에서유료가입형스트리밍서비스나광고기반의무료스트리밍서비스, 인터넷라디오에제공하는등다양한방식의서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슬라이드 1

untitled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歯mp3사용설명서

광주시향 최종22

CC hwp

12월16일자.hwp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그림 중국음악시장부문별시장점유율비교 10 (2012 vs vs. 2021) 공연디지털다운로드디지털스트리밍모바일음악음반저작권수입 % 1.9% 0.3% 14.2% 20.7% 8.3% 4.9% 4.6% 0.2% 201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snu.pdf

199

b

슬라이드 1

<4D F736F F D20BBE7BABB202D20C3D6BDC54954B5BFC7E2>

MD-C-035-1(N-71-18)

(0720)대중음악 글로벌 경쟁력 세미나(토론 요약).hwp

<4D F736F F D20C3D6BDC B5BFC7E2202D20BAB9BBE7BABB>

win8_1±³

14-10.hwp

Analyst 이정/박진영 디스플레이 I. 애플의 비츠 인수에 대한 고찰 1. 애플의 사상최대 M&A인 비츠 인수의 의미 1) 2014년 5월 애플은 사상최대규모인 US$30억에 비츠 를 인수 애플의 비츠 인수 배경에 대한 시장 관심 확대 비츠 경쟁력 점검과 인수 배경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C0E5C8F1BCF8>

<4D F736F F D F B54575DA1AE5456BFCD20C0DAB5BFC2F7A1AF2C20BDBAC6AEB8AEB9D620C0BDBEC720BCADBAF1BDBA20C8AEBBEAC0BB2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Ⅲ. 음악 인공지능스피커의킬러콘텐츠로떠오른음악 1. 인공지능스피커출시현황 아마존의 에코 (Echo) 와구글의 구글홈 (Google Home) 이현재 AI 스피커시장을양분하고있음 - 지난 2017년 4월시장조사업체이마케터 (emarketer

Microsoft Word - 문서10

......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외음악산업통계조사 01 들어가기 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과주요국음악산업을살펴보기위해 제1 장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 에서는 PwC의자료를사용할것이며, 제2장세계및주요국가별음악산업동향과이슈 에서는 IFPI 의자료를사용할것이다.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슬라이드 1

동향과전망 : 방송 통신 전파 통권제 71 호 조사배경 1. 구글은국내음악시장진입을공식화하고있으나, 관련단체와의협상이지연되면서상반기출시는어려울것으로예상됨 ( 출처 : 디지털타임즈, 구글, 국내음원시장진출늦어지나, ) 2. 본조사는

CONTENTS Summary 3 1. 글로벌음악산업 : 유튜브는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같이쓴다 7 1) 217 년글로벌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 7 2) 전세계유튜브로음악을듣는비중은 46% 8 3) 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를동

2 ( ) 시니어 층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음악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행태 연구.hwp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ePapyrus PDF Document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 개요

<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2E687770>

**09콘텐츠산업백서_1 2

(52) CPC 특허분류 H04N 21/44008 ( ) H04N 21/472 ( ) - 2 -

Microsoft PowerPoint - ICCAD_Analog_lec01.ppt [호환 모드]

맘톡광고소개서

보고, 듣고, 부르고, 노는 음악콘텐츠온 - 오프전략 호 ( 통권 109 호 ) 발간 : 작성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1. 모바일 First로재편되는음악콘텐츠이용 2. 기술이견인하는음악콘텐츠와플랫폼의변화 3. 음악에

내지(교사용) 4-6부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PowerPoint Template


2 3 음악산업 실태조사 음악산업 실태조사 1음악산업 실태조사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음악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JBE Vol. 22, No. 5, September 2017) (Regular Paper) 22 5, (JBE Vol. 22, No. 5, September 2017) ISSN


(001~006)개념RPM3-2(부속)

- 2 -

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 분석

<C5EBB1C73337C8A32837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 2 -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 C0BDBEC7BBEABEF7B9E9BCAD5FBAB0BBF6C6C7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SMART Advance 30 > Utility Utility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Microsoft Word - ICT Reprot

2

마케팅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Microsoft Word - Industry_엔터음원_ _상단 수정

6월1일자(최종).hwp

Transcription:

* 최신 ICT 이슈 I. 음량기준도입하는음악스트리밍플랫폼, 사운드의몰개성화우려 2016 년을기점으로세계최대음악시장인미국에서도스트리밍이음악듣기의메인스트림으로부상한가운데세계최대스트리밍서비스인스포티파이를비롯하여다수의플랫폼들이음악사운드의음량을균일화하여송출하는것으로알려지고있음. 음량의균일화는사운드의볼륨감과다이내믹을감소시키고창작자의의도를제대로전달하지못한다는우려가제기되는가운데, 스트리밍시대에달라진음악소비패턴에따라아티스트와제작자들은새로운길을모색해나갈것으로예상 미국음반협회 (RIAA) 가발표한자료에따르면 2016 년미국레코드음악산업의매출은소매가기준으로 77 억달러였으며, 사상처음으로스트리밍부문이전체매출의 50% 를초과 2016 년의 77 억달러매출은여전히 1999 년매출에비해절반이하수준이기는하지만, 전년대비성장률은 11.4% 로 1998 년이후최대치를기록하였음 부문별로보면 CD 와 LP 등물리미디어와디지털다운로드의비중은계속해서감소하고있지만, 구독형유료스트리밍서비스매출이 2 배이상증가하며시장을견인하였음 유료스트리밍과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을합한총스트리밍서비스매출은전년대비 69% 증가한 39 억달러로전체음악산업매출의 51% 를차지했으며, 전세계최대음악시장인미국시장에서스트리밍이물리미디어와 MP3 다운로드매출을넘어선것은이번이처음 스트리밍중에서도가장매출이높고성장이빠른부분은유료구독형서비스로 2016 년매출은전년대비 114% 증가한 25 억달러였으며, 이로써유료스트리밍만으로도미국레코드음악산업시장전체의 3 분의 1 을차지하게되었음 스트리밍의득세에따라다운로드판매매출은 18 억달러에머물렀는데, 이는전년대비 22% 감소한금액으로감소폭으로 < 자료 > RIAA [ 그림 1] 2016 미국음악시장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042-612-8296) 과최신 ICT 동향컬럼리스트박종훈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02-576-2600)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5

주간기술동향 2017. 4. 26. [2016 미국레코드음악시장미디어별비중 ] [ 전체음악시장중스트리밍서비스의비중추이 ] < 자료 > RIAA [ 그림 2] 2016 년미국레코드음악산업시장에서스트리밍의비중는역대최대치였으며, 세부분야로보면곡당다운로드판매는전년대비 24% 감소, 앨범다운로드는전년대비 20% 감소하였음 물리미디어의판매매출은전년대비 16% 감소한 17 억달러로시장전체에서차지하는비중이전년도 29% 에서 22% 로떨어졌는데, RIAA 에따르면물리미디어의매출은 2010 년에비해서도약절반규모로감소했다고함 한편, 이처럼스트리밍이주류로올라선가운데스트리밍업체들이 음량기준 을도입하여음악의볼륨을강제로균일화한후음원을송출하는것으로알려져논란이일고있음 사람의청각은물리적으로동일한세기를가진소리라할지라도음의주파수에따라다른느낌을갖게되며, 이렇게사람이실제로느끼는소리의강도와감각적인크기를 음량 (Loudness) 이라고함 VU( 볼륨 ) 미터가나타내는값이같더라도저음에비해높은주파수의소리가크게느껴지는것이나, 낮은음압 (Sound Pressure) 에서는중음보다저음과고음에상대적으로둔감하게반응하게되는것은바로이 음량 이다르기때문 사람들은보통음압이높고볼륨감넘치는소리를첫인상에서 좋은소리 로인식하는경향이있으며, 이역시실제음의세기와사람이느끼는음량이달라서나타나는현상임 음량은음반제작과정에도주요고려요소가되며, CD 로음반을만들때는음압을높여귀에뜨이게함으로써, 즉음량을조절함으로써듣는사람의관심을끄는것을주목적으로하게됨 이때문에스트리밍서비스업체들이음량기준을도입하게되면, 아티스트나제작자가 CD 를만들때의도했던것과 다른 형태로음원이청취자에게제공될가능성, 부정적으로말하면 36 www.iitp.kr

왜곡된 형태로음악감상이이루어질가능성이생길수있음 스트리밍의비중이낮다면별문제가되지않을수도있으나, 전세계적으로음악듣기의미디어가 CD 나다운로드에서스트리밍으로급격히전환되고있기때문에, 스트리밍업체들의음량기준도입은아티스트와음악팬모두에게이슈가될수있음 따라서본격적인스트리밍시대가시작된지금, 음량기준이음악의제작과감상에미치는영향과이슈및해결과제등을살펴볼필요성이제기되고있음 < 자료 > ISO [ 그림 3] 음압에따라다르게느껴지는음량 음량은단순한기술적차원을넘어시장과산업에실제영향을미치는요소가될수있으며, 한때방송산업에서유행한 음량전쟁 (Loudness War) 이대표적사례임 음량전쟁 은듣는사람의첫인상에어필하는효과를노리고사운드의제작과정에서디지털처리를통해음량올리기경쟁을하는것을비꼰말 음량이높으면갑자기들었을때화려하게느껴지고좋은소리로느끼는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다른음악과비교할때듣는사람의주의를끌고환기시키는효과가있음 반면, 최대음량값과최소음량값의차이가작아져다이내믹레인지가좁아지기때문에생동감과톤이손실되는단점도있고, 계속해서큰볼륨감에노출될경우장시간들었을때피로감을느끼게될위험도있음 과거아날로그시대텔레비전방송에서는광고가시작되면갑자기소리가커져리모컨으로급히볼륨을내려야하는일이종종있었음 이는광고스폰서등이자신들의광고를다른업체와비교해조금이라도주의를끌게하려고고음을강조하는후처리를하고음량을올렸기때문에, 방송프로그램과광고사이에볼륨감의차이가발생하기때문에일어난현상임 당시방송국들은 VU 미터로측정했을때 제로 VU 이하 라는규정을마련했고, 포스트프로덕션등단계에서음향엔지니어들이규정의기본값에맞게음량처리를실시했는데, 이는당시시청자들이광고의볼륨에대한불만제기가매우많았음을방증함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7

주간기술동향 2017. 4. 26. 음량전쟁의논란이일자 ITU-R 은논의끝에주관적요인이큰볼륨감을, 산업별로전용 알고리즘을설계하기위한 음량값 (Loudness Value) 으로정량화하였음 텔레비전방송의디지털화를계기로 ITU-R( 국제전기통신연합 무선통신부문 ) 은음의규격을권 고하고각국이 디지털 TV 방송의음량운용규정 을만들어음량레벨을관리하도록유도했 으며, 이때문인지지금은예전에비해광고소리가크다고느끼는일은별로없음 [ 표 1] 주요국가의디지털방송음량규제현황 구분 미국 유럽 일본 한국 음량표준 ATSC A/85 EBU R128 ARIB TR-B32 ATSC A/85 음량기준 -24 LKFS ±2dB -23 LKFS ±1dB -23 LKFS ±1dB -24 LKFS ±2dB 시행일자 2012. 12. 13. 2012 2013. 4. 1. 2014. 11. 29. < 자료 > IITP 정리 게임기업계도이런움직임에반응하여 2013 년, 당시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는 Audio Standards Working Group(ASWG, 오디오표준워킹그룹 ) 을발족하여음량기준을정했음 음량값은 LKFS(Loudness K-weighted, relative to Full Scale) 라는단위를사용하며, LKFS 를 LUFS(Loudness Units relative to Full Scale) 로표기하기도하며, 수치가클수록볼륨감도커짐 ITU-R 은방송업계는 -24 LKFS, 게임업계는가정용기기일경우 -24 LKFS 휴대용기기일경우 -18 LKFS 를각각권고하고있는데, 휴대용기기의값을높게설정하고있는것은스피커가작고야외에서의사용환경을고려했기때문 한편, 방송업계나게임업계와달리음악업계는최근스트리밍업체들의음량균일화논란이일어나기전까지는음량기준을도입하려는움직임은전혀없는것처럼보였음 각기업차원에서내부기준을마련하고있었을가능성은있지만, 대중음악을놓고보면음량을높여귀에확들어오는화려한느낌을추구한것으로보이는음원이여전히많음 이는디지털기술의발전으로파형의최고치 ( 피크볼륨 ) 를왜곡하지않도록제어하면서, 파형의최저치부분을들어올림으로써음량을높이는것이비교적쉬워진덕분임 무엇보다높은음량에의한화려한사운드만들기는아티스트를포함한제작자의표현방법의하나로인정되고있기때문이기도한데, 음악장르에따라서는항상박력있는사운드를요구하는경우가분명히있기때문 앨범을제작할때녹음한사운드그대로연주자가펼치는섬세함과강함을모두살려다이내믹레인지가넓은음향을만들수도있지만, 반면음량을높임으로써사운드가박력있게느껴 38 www.iitp.kr

지도록의도할수도있는데, 이는어디까지나제작의도에달린것임 이런이유로만일음량기준치를마련해일률적으로균일화하려한다면음반제작자측에서반대할것이자명하기때문에음반산업은음량기준설정움직임과거리를두어온것임 음악에관한한업계차원의음량기준도입은전혀생각할수없는이야기였기에, 앞서언급한스트리밍서비스플랫폼들의음량기준도입이논란을낳고있는것임 현재일부스트리밍서비스플랫폼에서는음악을송출할때기계적으로자체설정한음량값으로균일화하여송출하고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으며, 이에대한비판이제기되고있음 물론이에대해과거아날로그텔레비전시대광고음량이슈때와같은맥락의조치로, 여러아티스트의곡을추천기능등에의해연속적으로재생시킬때청취자가곡마다음량이달라매번번거롭게볼륨조작을해야하는상황을없애려는배려로보는시각도있음 흥미로운점은각플랫폼에따라음량값이약간씩다르다는점이며, 온라인마스터링서비스를제공하는영국기업 MASTERING THE MIX 의블로그에따르면, 아이튠즈라디오는 -16 LUFS, 유튜브는 -13 LUFS, 스포티파이는 -12 LUFS 라고함 청취자에게는볼륨이균일화되어듣기편하게되면환영받을수있지만, 반대로아티스트나음악제작자의시선으로이러한기준을접하게되면걱정하지않을수없음 가령, 음량값이높은악곡을기준치까지자동으로낮춰전달하게되면, 악기의균형과배치등음악의뉘앙스가전혀다른것이되어버리며, 원래기준치를초과하는음량값이높은곡의경우듣는사람의귀 < 자료 > Mastering The Mix 에작은소리로들리게되기때문 [ 그림 4] 스트리밍플랫폼에따라달라지는음량 이렇게되면마케팅적으로불리하게되며, 다른곡에비해귀에확들어오도록화려함을추구해음량을올렸음에도작고움츠러드는소리로들리게된다면되려역효과가날수있음 한편, 플랫폼의기준음량값보다낮은음량값의음원을균일화처리한경우는재생장치의볼륨을높이고듣는것과유사한상태가되는것이므로음악의뉘앙스가크게변하지는않음 MASTERING THE MIX 의블로그에따르면, 스포티파이외에애플뮤직마저음량기준을도입하게된다면음악산업에중대한영향력을미칠것으로보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9

주간기술동향 2017. 4. 26. 애플뮤직은현재음량기준에따른균일화처리를하지않는것으로보이지만, PC 버전의아이튠즈나 ios 음악앱에서 볼륨자동조정 을통해쉽게균일화를시뮬레이션해볼수있음 볼륨자동조정을선택하면 -16.9 LUFS 로음량이균일화되어여러아티스트들의음악이뒤섞여있는플레이리스트를재생해도볼륨감이동일해져볼륨조절의번거로움을피할수있음 따라서만일애플이애플뮤직에음량기준을도입하게된다면, 아이튠즈등의 볼륨자동조정 기능에맞춘수준이될것으로예상됨 스포티파이는현재전세계 1 억명이상이이용하고있고유료가입자만 5,000 만명을넘어서는세계최대음악서비스플랫폼이며, 이에더해유료스트리밍으로만 2,000 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애플뮤직이음량균일화에동참한다면, 이는음량표준화가사실상표준이됨을의미 음량균일화가음악산업에미치는영향은지대할것으로보이며, 단지시장매출을늘린다거나위축시킨다거나하는차원이아니라, 음악을창작하고소비하는관점에근본적변화를가져올수있는차원의문제이기때문 음악을듣는미디어가스트리밍으로급속히기울고있기때문에, CD 나다운로드시절의생각을고집하여음량경쟁에심혈을기울인아티스트의음악은그의도대로청취자들에게전달될수없게되었으며, 만든사람과듣는사람모두만족하지못하는결과로이어질가능성이커졌음 음량기준논란은스트리밍의확산이가져온음악산업패러다임의급변을보여주는또하나의사례로, 본격적인스트리밍시대를맞이한음악산업은당분간과도기를겪게될전망 CD 나 MP3 의경우아티스트나제작자의생각에따라볼륨이달라지는것은 개성 으로받아들여졌으며, 이에대해이의를제기하는청취자는없었고볼륨조절도청취자의몫이었음 스트리밍서비스는 개성이함몰 된채로불특정다수에게전달되는방송과비슷한형태의서비스로볼수도있으며, 그렇다면과거아날로그방송때처럼볼륨조절이귀찮아진청취자들의목소리가높아질가능성이있음 음량기준이슈는어찌보면스트리밍서비스를놓고벌어지는논란중빙산의일각에불과한것으로, 스트리밍음악에대한논란은음악콘텐츠의생산과향유의본질이무엇인가하는근원적질문에맞닿아있는매우복잡한사안임 아직도많은아티스트와제작자들은싱글과미니앨범을거쳐정식앨범을만드는일을음악예술의목표로삼고있지만, 스트리밍시대에이같은방식의음반제작은더이상음악팬들의지지를이끌어내지못하고있음 좋아하는가수의음반을몇년간손꼽아기다리는것은이제과거의일이되었고, 대부분의 40 www.iitp.kr

사람들은음악팬이아닌음악소비자가되어, 스트리밍서비스가연속으로재생해주는수십곡을가볍게듣고흘려보낼뿐임 게다가음악서비스플랫폼이 SNS 와연계되면서, 내가좋아하는아티스트의음악듣기에초점을맞추는것이아니라, 유행에뒤쳐지지않게다른사람들이듣는음악, 다른사람들에게인기를얻고있는아티스트를발빠르게소비하는것이보다중요해지게되었음 유명아티스트들이종종스트리밍서비스의수익배분비율을문제삼아스트리밍플랫폼에음원제공을거부하기도하지만, 보다근본적이반대이유는스트리밍서비스에의해청취자들의음악듣기를대하는태도가급격히가벼워지고일회성이되었기때문 스트리밍에대한논란에도불구하고, 이제스트리밍은주류가되었으며 CD 와다운로드의종말이거론될정도로되돌리기힘든흐름이되었기때문에, 이제남은것은음악산업이이흐름을어떻게수용할것인가하는문제임 일부아티스트들은음원녹음단계에서부터전통적스튜디오녹음을하지않고, 아이폰으로스트리밍서비스를듣는소비자의상황에적합한사운드제작만을목적으로가볍게제작에나서고있으며, 이런방식에대해서도찬반논란이일고있음 스트리밍이음악의본질을바꾸어놓고있는지금, 스트리밍시대의음악생산과소비패러다임이어떻게변하고, 음악산업은어떻게성장할지, 음악산업밸류체인플레이어들은당분간다양한시도와시행착오를거치며새로운길을모색해갈것으로전망됨 [ 참고문헌 ] [1] Pro Audio Files, Things to Consider When Evaluating Your Master, 2017. 4. 16 [2] Production Music Live, Mastering tip: The end of loudness war, 2017. 4. 15. [3] Radio World, Loudness Normalization for Radio: Guidelines and Practice, 2017. 2. 24. [4] Mastering The MIX, Mastering audio for Soundcloud, itunes, Spotify and Youtube, 2016. 3. 8.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