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2 Internet Service Industry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
차례 12.1 인터넷산업의소개 12.1.1 인터넷산업의정의 12.1.2 IT 벤처산업의소개 12.1.3 인터넷산업의발전 12.2 인터넷산업의특성 12.2.1 인터넷산업과 규모의경제 개념 12.2.2 인터넷기업의인수, 합병 12.3 인터넷서비스시장 12.3.1 인터넷서비스산업의유형 12.3.2 포털및정보검색 12.3.3 e-비즈니스 12.3.4 미디어및디지털콘텐츠 12.3.5 모바일인터넷 12.4 인터넷광고 12.4.1 인터넷기업의비즈니스모델 12.4.2 검색광고모델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3
인터넷산업의정의 1 인터넷산업 인터넷을이용하여부가가치창출 인터넷서비스를지원하기위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개발 포털및검색사이트, 전자상거래사이트, 인터넷전화 / 화상사이트, 음악및비디오와같은콘텐츠서비스, 인터넷게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및소셜미디어, 모바일기기와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을결합한형태 인터넷산업의특성 기업의독점력이매우강함 Google( 인터넷검색시장 65.5% 점유. 2011 년 5 월기준 ) Apple itunes( 인터넷음악시장 69.9% 점유. 2010 년 1 분기기준 ) 모바일플랫폼영역은 Apple 사의 ios 와 Google 사의오픈플랫폼인 Android 가시장을양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4
인터넷산업의정의 2 인터넷산업이 GDP 에서차지하는비율 전세계적으로 3.2% 를차지 스웨덴은 GDP 의 6.3%, 영국 5.4%. 한국 4.6%, 일본 4.0%, 미국 3.8%, 독일 3.2%, 중국 2.6%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5
IT 벤처산업의소개 1 IT 벤처기업성공과정 기업설립단계 : 기업의비전, 비즈니스모델, 전략등제시 초기투자단계 : 제한된액수의초기투자 성장단계 : 벤처기업이성장함에따라더많은투자자금요구 벤처캐피털 Microsoft, Qualcomm, Google, Yahoo, Adobe Systems, Facebook, Groupon, LinkedIn 등이세계적으로성공 국내에는 NHN, 다음, NC 소프트, 넥슨등이성공 벤처기업이초기에사업을성공적으로시작하기위해외부로부터투자받는사업자금 미국, 이스라엘, 인도등국가에는벤처캐피털과벤처인력이잘갖추어져있음. 한국은벤처기업환경이열악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6
IT 벤처산업의소개 2 IT 벤처기업성장과정 2000 년까지급격한성장을이루었다가 2001 년 dot.com 버블붕괴후상당히고전 2001~2002 년경피크치에비해 1/3 수준으로떨어졌다가 2005 년경부터상황이호전 현재는 포스트닷컴붐 시대 IT 분야의콘텐츠개발, IPTV, 클라우드컴퓨팅, 스마트폰각종애플리케이션, 오디오검색기술, 정교한컴퓨터주변장치, 인터넷환경에서위치기반서비스및광고지원서비스등웹 2.0 산업의발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7
인터넷산업의발전 1 1 세대인터넷기업 Yahoo, Amazon, ebay ebay: 세계최대의온라인경매사이트 국내의경우 NHN( 네이버 ), 다음, 라이코스, 네티앙 2 세대인터넷기업 Google, Wikipedia, YouTube Google사가인터넷검색시장의 82% 를점유 국내의경우 NHN( 네이버 ) 77%, 다음 14%, 엠파스6% 소셜미디어기업 Facebook, Twitter, LinkedIn, Groupon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8
인터넷산업의발전 2 스마트폰시장확산 Apple 사 iphone: 2007 년 6 월처음출시후 3 년 9 개월만인 2011 년 3 월경 1 억대판매초과 하드웨서중심산업에서소프트웨어로변화한뒤최근에는콘텐츠와모바일애플리케이션으로빠르게발전 Apple 의시가총액은 5000 억달러초과하여전세계모든기업중시가총액 1 위기록 (2012 년 3 월기준 )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9
인터넷산업과 규모의경제 개념 1 길더 (Gilder) 의법칙 인터넷데이터전송속도가매년 3 배씩증가 메칼프 (Metcalfe) 의법칙 인터넷네트워크의가치는사용자수제곱에비례 규모의경제 (Economy of Scale) 법칙 인터넷서비스를이용하는가입자수가인터넷기업의가치를결정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0
인터넷산업과 규모의경제 개념 2 Apple 의생태계구축전략 개방형소프트웨어플랫폼전략 개발할수있는기술을외부에공개 응용소프트웨어를개발업체와수익의 30% 를수수료로받고 70% 는제공하여수평적관계유지 제품간동일한운영체제사용전략 Google 의생태계구축전략 타인터넷기업에안드로이드모바일 OS 제공 외부모든업체에소프트웨어플랫폼개방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1
인터넷기업의인수, 합병 승자독식의원리 인터넷서비스산업에서 1 위를차지하여경쟁기업의인수를통해더많은이용자를확보하고시장에서절대적우위차지 인수, 합병의최대강점은인수, 합병을통한관련특허의소유가가능한점 Google 사는 2001 년부터인수, 합병을시작하여 2004 년 6 개, 2005 년 10 개, 2006 년 9 개, 2007 년 10 월 17 개기업을인수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2
인터넷서비스산업의유형 1 인터넷수익창출방법의종류 광고료모델, 수수료모델, 이용료모델, 유료아이템, 기기 - 콘텐츠결합형등 광고료모델기반인터넷기업 인터넷서비스를무료로제공하나광고를통해수익을창출하는기업 Google, Yahoo, Facebook, NHN, 다음등 수수료모델기반인터넷기업 오픈마켓 의장터제공. 참여기업과개인에게수수료를통한수익창출 Amazon, ebay, 옥션, Yes24 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3
인터넷서비스산업의유형 2 이용료모델기반인터넷기업 인터넷서비스의사용에대한요금부과 온라인게임및온라인음악관련기업 KT, SKT, LG U+ 등초고속인터넷서비스기업 엔씨소프트 (NCSoft), 넥슨 (Nexon) 등게임업체기업 기기 - 콘텐츠결합형기반인터넷기업 모바일기기판매와콘텐츠를결합하는방식 Apple 의경우 iphone 및 ipad 를통한기기판매외에 App Store 를통한디지털콘텐츠및응용소프트웨어수익창출 유료아이템기반인터넷기업 기본서비스자체는무료제공 유료아이템판매를통한수익창출 싸이월드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4
포털및정보검색 Google 웹사이트의검색이외에도이미지검색, 사운드검색, 동영상검색등의멀티미디어정보검색과지도및지리정보의제공을통해수많은이용자들확보 Microsoft Bing 검색엔진을통한인터넷검색시장의경쟁자로등장 컨텍스트 - 인식 (Context-Awareness) 에기반한정보검색 위치기반 (LBS: Location Based Service) 으로발전 추후사용자가원하는검색의도를정확히이해하여정보를찾아오는시맨틱검색으로발전기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5
e- 비즈니스 e- 비즈니스의장점 구매편의성 (24 시간, 7 일구매 ), 선택의다양성, 낮은가격 Amazon ebay 세계최대의온라인쇼핑기업 아마존마켓플레이스 (Amazon Marketplace) 를통해일반이용자들누구나 Amazon 을통해인터넷쇼핑몰일차릴수있도록허용 전세계 90 만개의아마존어소시에이트 (Amazon Associates) 를보유 세계최대의온라인옥션방식의비즈니스모델 고객 ( 판매자 ) 과고객 ( 구매자 ) 을연결시켜주는방식으로모든거래에대해수수료를발생시킴으로써수익창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6
미디어및디지털콘텐츠 1 주요글로벌산업시장 TV(3490 억달러 ), 인터넷 (2400 억달러 ), 신문 (1949 억달러 ), 도서출판 (1265 억달러 ), 잡지 (1110 억달러 ), 영화 (980 억달러 ) 순 최근인터넷미디어산업이급성장하면서 TV 산업과신문산업이매우정체되어가고있는추세 온라인동영상사이트 초고속인터넷망확산을통한동영상의실시간스트리밍서비스제공. YouTube, Netflix, Hulu, Time Warner, Comcast 등 Netflix 와 Hulu plus 는기존의케이블 TV 이용자가인터넷기반스트리밍서비스로이동하도록서비스제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7
미디어및디지털콘텐츠 2 디지털컨버전스 음악, 영상콘텐츠, 서적, 컴퓨터, 가전, 소프트웨어등산업의경계가무너지고인터넷환경에서새로운산업으로 수렴 (convergence) 하는것을의미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8
모바일인터넷 1 모바일사회 과거 PC 중심의사회에서는 PC 의고성능화가주요한요소였으나, 현재는모바일기기를이용하여시간적으로더빨리, 보다편리하게정보를획득하고전달하는것이주요한요소 스마트폰을통해모바일시장이급성장 스마트폰의진화 2004 년 RIM 사가출시한 Blackberry 의보급 2008 년 Apple 사가비즈니스영역을 PC 에서모바일기기및서비스로전환. iphone 을시작으로급격히발전 이동통신인프라가 3 세대에서최근 LTE 와같은 4 세대모바일환경으로발전하면서멀티미디어서비스의속도매우향상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19
모바일인터넷 2 모바일기기의성공조건 단말기, OS, 서비스 ( 콘텐츠 ) 를결합한종합경쟁력의확보 스마트폰운영체제점유율 2010 년심비안 (Nokia) 36%, 안드로이드 25%, ios(apple) 17% 에서 2012 년에는안드로이드가 56%, ios 가 23% 로변화.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0
인터넷기업의비즈니스모델 1 광고시장 온라인광고시장은 2006 년 ~2010 년사이연평균 20% 씩성장 미국의 2010 년온라인광고시장은 260 억달러로전체광고시장의 15% 에달하고있으며이중검색광고가 48% 를차지 우리나라경우 TV 광고시장이연평균 1.4% 증가임에반해온라인광고시장은연평균 143.6% 씩성장. 현재온라인광고시장은 TV 광고에이어 2 위를점유하나조만간 TV 광고시장을능가할것으로예측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1
인터넷기업의비즈니스모델 2 검색광고 미국의경우온라인광고시장에서검색광고가차지하는비율은약 50% 인터넷사이트내검색연동형광고를제공함으로써발전 Google 의경우 Adwords 및 AdSense 와같은검색형연동광고모델로성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2
검색광고모델 1 배너광고 초기광고방식으로웹페이지내배너를추가하여광고하는방식 실제광고효과예측이어려움 CPC(Cost Per Click) 클릭보장형광고로인터넷사이트방문자가실제광고를클릭할때만일정한비용을지불하는방식 Amazon 어소시에이츠 (associates.amazon.com) 에서처음적용 실제클릭할확률이 0.1~0.2% 로저조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3
검색광고모델 2 검색연동형광고 이용자가검색엔진을통해정보를검색하면검색결과와관련있을만한웹사이트나광고가게시되는방식 Google 의 Adwords 가대표적이며, Pay-Per-Click(PPC) 의방식으로수익창출 콘텐츠매치광고 Google 의 AdSense 가대표적으로제휴광고방식 해당웹사이트를철저히분석후가장관련성이높은사이트들을 Ads by Goooooogle 란에순서대로게시 AdSense 가찾아준제휴광고를클릭하는경우 AdSense 에등록한웹사이트가자동적으로일정액의수수료를받아수익창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4
웹 2.0 서비스기업 1 TGIF 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의앞글자로구성된단어 전세계의 IT 및인터넷의흐름을주도하고있는기업들의현상 웹 2.0 웹 1.0 의진화모델로일방적으로정보를전달하는것이아니라인터넷상에서양방향으로정보를주고받고공유하며참여하는새로운패러다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5
웹 2.0 서비스기업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제 2 의인터넷닷컴열풍 Facebook, Twitter, LinkedIn 등대표적 Facebook: 인터넷을이용하여다른네티즌과인맥을맺고글, 사진, 영상을올려공유할수있는서비스 Twitter: 사용자가자신의의견이나생각을공유하고소통하는사이트 LinkedIn: 사용자가자신의신상과직업을인터넷상에올리고다른직장인등과인맥을쌓고정보를공유하는서비스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12 인터넷서비스산업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