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論的해석 강同永根 이 글은필자가이미試圖한動作相 (aspect) 과處所理論 (l ocalistic theory ) 에관한定魔작 업 1 을토대로하여國語의進行相형태를處所論的觀點에서해석해보는것이다. 國語의進行相형태로서代表的으로치적되어온것은 cl) 에서 나다나는 -고 있다 이 다 (1) 철수는책을읽고있다. (2) 에서보는 -는중이다 도 (1) 의형태와마찬가지로廷說的인것이라 하여意識的으 로排擊되어왔다 (2a) 철수는책을원는중이다. (2b)? 철수는책을원고있는중이다. (2 b ) 는 (2a ) 의한變體로간주된다. 약간부자연스럽다는느낌 이외는意味나 使用面의 차이가두드러진것같지 않다. 그런데다음에나타나는 -는중얘있다 는 지금까지거의 언급된일이없다 (3a) 철수는책을읽는중에있다. cf. (2a) (3b)? 철수는책을원고있는중에있다. cf. (2b) (3) 의用例들은 (2) 의用例들을 -는중에있다 로바꾸어놓은것이다. (3b) 는자연스럽 1 필자는 l 미處所理論의없究動向을 살펴보고그것올進行相形態와關聯시키는作業을 逢行한 바있다 ( 高永根 1980 참조 ). 2 -고있다 가時相파관련된형태란사실이認誠된것은그리오래지않다. Eckardt (1 923:167) 에서 Zusammengesetztes Zeit wor t ( 합동사 ) 로처리되었고최현배 ( 1 937:6 00; 19 6 1:4 39) 에서는이제이음 ( 現在繼續 ) 내지이적나아감 ( 現在進行 ) 의형태로看做되었으며 李鐘微 (1 964) 에 와서動作相으로解釋되 었다. 대부분의文法家들은이 형태가動꿇고유의屆折形이 아니라하여意 圖的으로無視해왔었다. 3 갱인승 ( 1956 : 118) 에는 -고있다 -고나다 -어 버리다, - <!. 터이다, -<!. 것이다 와함 께 -는중이다 가고유한時相형태범주에서除外되어있다. 고유한時間형태를補完하는것으로처 리한것이다. 다음引用文에서 그것융관찰할수있다. 끌바꿈이나도웅줄기로도때를충분히나타내기어려융경우에는다른낱말을벌어서 쓰기도한 다 서정수 ( 19 76: 120 ) 와송석중 ( 1976 :85) 에도 -는중이다 가다루어져있으나 -고 있다 의 意味흘 분석하는手段으로만利用되어있다. l Xolodovich ( 1 963) 에서劇 If'p 類 (Aktionsart) 를分類하는기준의하나로 -는중에 있다 가畢詢된 것 ( 管野 1970 창조 ) 과任洪影 (1975) 에서 -고있다 의意味를分析하기위하여 -는중에 있다 에進 行의意味를부여한것이고착이아닌가한다. 41
42 語學 liff 究第 1 6 卷第 l 號 지옷한면이있다 ( 後述 ). (2) 를處所格형태로바꾸어놓은것이用例 (3) 인것이다. 이러한進行形형태가부자연한표현이아닝은 -고있다 의의비를설명하는최현배 (1 961 : 439) 의글을통해서볼수있다. (4) 이적나아감 ( 現在進行 ) 은, 움직임이이적에바야흐로되어가는중에보이는... ( 佛點 -펼자) 用例 (2) 에나다나는進行形을. (1) 의그것과비교하여統解 意味上의特珠性을밝히고用例 (3) 에나오는進行相의형태를處所論者의顆點에서照明해보고자한다. n 2. O. 進行相형태 - 는중이다 의統購 意味上의制約을究明하는데있어서는固有語動 詞群과 - 하다 接尾動詞群으로나눌필요가있다後者는대부분漢字語起源이다 ( 後述 ). 前者를 A 群, 後者를 B 群 로부르기로한다. 있뽑A. 固有語動詞群 2.1. 動作類에따른制約 進行相형태 - 는중이다 의用法은먼저動作類 5 와관련시켜살펴보기로한다. 普遍的 進行相형태 - 고있다 는直說法의現在形 - 는 (L) 다 "6 보다制約을많이받는다 - 는중 이다 가動詞와통합될혜받는여러가지制約을주로 - 고있다 와비교해가며究明하 기로한다. - 는중이다 는 [+ 상태성 ] 의動 1'1" 類를띤動詞에는통합되지않는다. (5a) 철수는아직도그이야기를믿고있다. (5b) * 철수는아직도그이야기를믿는중이다. (5) 의두用例를비교하면 - 고있다 는 [+ 상태성 ] 의動作類에도통합되나 - 는중이다 는그렇지못하다. (6a) 철수는돈을 500 완가지고있다. (6b) 철수는돈을 500 원가지는중 l 다. (6) 에나타난 가지다 는 [- 상태성 ] [+ 순간성 ] [+ 결과성 ] 의動作類릎띠고있다. 01 러한動詞들도앞의 [+ 상태성 ] 의動詞와같이 - 고있다 와는통합될수있지마는 - 는중 이다 와는어울릴수없다. (6 a ) 는자연스런表現으로받아들여질수있 A 냐 C6 b ) 는그렇 지않기때문이다. 그러나같은 [- 상태성 ] 을역고있어도 [- 순간성 ] [- 결과성 ] 의動作 5 國語用言의폐 l 作類에대한고찰은 Rachkov (1962) ( 管野 1970 참조 ) 와油깜 (1 978) 이代表的이다. 全般的인再檢討는後日로미루고여기서는장갱척으로後者에立뼈 l 하기로한다. 8 直說法의現在形이란서갱수 (1976:89-93) 에서! 따立된 @ 형태를가리킨다. 필자는高永根 (1965 ) 의 體系에따라 - 는 ( 1-) 다 를두形態素로分離하여直짧法現在形이라부르기로한다. <þ 形뺑設定의不 當性에대해서는다시언급할기회가있올것이다, 7 直說法現 te 形과보연적진행상형태의意 l 朱分析및 패者의差짧없l!i에 대해서는서정수 (1976:98-125) 참조.
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論的해석 43 類를띤動詞는 -는중이다 가자유로이통합된다. (7a) 인숙이는인절미를먹고있다. (7b) 인숙이는인절미를먹는중이다. ( 6b ) 와는달리 (7b ) 가자연스럽게받아들여지는것은 벅다 가 가지다 와는달리 [-순간성 ] [-결과성] 을표시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런데 쓰다 ( 모자 ), 입다 와같이 과성 ] 의動作類를共有하고있다 附훌的意味를表示하는動詞는 [+ 결과성 ] 과 [- 결 (8) 철수는빨간모자를쓰고있다. @ 철수는빨간모자를쓰고다닌다. @ 철수는빨간모자플쓰는도중에있다. 쓰다, 입다 類의動詞는두가지動作類를共有하고있기때문에 (8 ) 은두가지意味로解釋될수있다. CD의意妹는 [ + 결과성 ] 의動作類로해석되는경우이므로 -는중이다 가 통합될수없으나 @ 의意味는 [- 결과성 ] 의動作類로해석되으로 - 는중이다 가 수있다. 통합될 (9a) 용철수는빨간모자를쓰는중이다. ( 의미 CD) (9b) 철수는빨간모자를쓰는중이다. ( 의미 @) 이상살펴본바를總括하면進行相형태 -는중이다 는 [ 상태성 ] [ - 순간성 ] [ -결과성 의動 {'P 類를가진動詞에통합된다고할수있다. 2.2. 時間性副詞와의共存制約 9 [ - 상태성 ] [ - 순간성 ] [- 결과성 의動作類를表示하는動詞에국한하여쓰이는進行相 형태 - 는중이다 는時間性副詞와共存할때도制約을받는다. (1 0) * 철수는방금밥을먹는중이다. (1 0) 에나다난 망금 은過去指向, 곧지난적表示의副詞로서 -는중이다 뿐만아니라直說法의現在形과보연적進行相형태 -고있다 와도共存하지못한다. ( 11 ) 에서보는바와같이未來指向, 곧올적의부사와도共存할수없다. ( ll)* 나는내일부산으로떠나는중이다. 보떤적進行相형태 -고있다 도올적표시의副詞와함께쓰일수없다. 直說法의現在形은올적표시의副詞와共存할수있다 이는進行相형태 -고있다 와 -는중이다 가올적의事件이나狀態의表現에는쓰이지못함을意味한다. 8 이런훨! 휩에 대하여 Ì1Íl짝 (1 9 7 8: 2 8) 에는 [+ 결파성 ] 의 動作類만 認定하고있으나 張奭鎭 09 73 : 60 ) 의견해흘따라動作의繼續과狀態, 곧 [- 결과성 ] 과 [+ 캘과성 ] 의두가지動作類를함께가진것 3 로파악하려고한다. 9 國語의時間性表示의홉Ij 詞에 대하여는최현배 (1937), 李基用 ( 1976 ), 서정수 (1975a) 참조. 1 0 서청수 (1976: 124 ) 에는그의이른바 <þ" 형태만이未來表示에 쓰이고 -고있 " 는쓰이지 뭇함이 지켜되어있다.
44 語學 liff 究第 16 卷第 1 號 (1 2a) 인숙이는날마다초코렛을먹는다. Cl 2b)? 인숙이는날마다초코렛을먹고있다. (12c) 율인숙이는날마다초코렛을먹는중이다. 直說法現 te 形 ( 12a ) 에서는자연스럽게느껴지던것이 - 고있다 " Cl 2b ) 에서는부자연스럽 게받아들여지고 11 - 는중이다 " (l 2c) 에서는共存이불가능하다. 이는우리의進行相형태 가反覆되거나습관적으로나타나는事態에는쓰일수없음을뭇한다. - 는중이다 는순간성부사와共存할수없다. 이점은直說法現在形과 - 고있다 에 대해서도동시에적용되는制約이다. ( 13 ) 의用例가그것을말해준다. (13) * 철수는눈깜짝할사이에초코렛을먹는중이다. - 는중이다 는일청한시간의길이, 곧동안을표시하는부사와는共存하지옷한다. (1 4) 용학생들은한시간동안책을읽는중이다. 이러한부사는보펀척進行相형태와直說法現 te 形과는共存할수있다. 문제의進行相형태는發話時點내지事件時點指向의부사와는잘어울린다. (15a) 인숙이는지금초코렛을먹는중이다. (l6a) 인숙이는그때초코렛을먹는중이었다. (l 5a ) 의 지금 은發話時點指向, 곧이적中心의副詞이고 ( 16a ) 의 그해 는事件時點 指向과관계된다. 위의경우는直說法現在形과보펀적進行相형태로바꾸어도意 味의差 異를일으키지않는다. 그런데 - 는중이다 의意味를좀더구체적으로規定할필요가있 다. 위의부사다음에 한창 이나 바야흐로 를넣 A 면훨씬자연스럽게받아들여진다. Cl5b) 인숙이는지금한창 ( 바야흐로 ) 초쿄렛을먹는중이다. Cl 6b) 인숙이는그때환황 ( 바야흐로 ) 초코렛을먹는중이었다. 한펀위의부사 한창, 정도가經減된다. 바야흐로 가直說法이나 - 고있다 와찰이쓰이면자연스러웅의 Cl 5c)? 인숙이는지금한창초코렛을먹는다. ( 먹고있다 ) (1 6c)? 인숙이는그때한창초코렛을먹었다. ( 먹고있었다 ) 이와같이 한창 등의부사가 -는중이다 와共存하는것이 가장자연스러운것은兩者 의意味가共通性을며고있기때문이다. 한글학회 지은 큰사전 J ( 1 957) 에 의하면 한창 을다음과같이풀이하고있다. 한창 이. 잊 ] 사물 ( 事物 ) 의 헝이가장힘차게되어 오르는고바 ( 佛點 필자 ) 위의풀이에나타냐는 고비 가바로 -는중이다 의 중 의 意味 ( 後述 ) 와 合致되어서 자연스러움의정도가높이-진것이아닌가한다. -는중이다 는다소동안이긴, 늘어진이적 指向의副詞와도자연스럽게共存한다. 11 서갱수 (1 976: 122-12 3) 에는 (l z b ) 와강은用例를싱태성을표시하는것으로보아, 자연스려운것 으로받아들이고있다.
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論的해석 45 (17) 그사람은요즈음이순신전을읽는중이다. 요즈음 은直說法現 te 形과 고있다 와도共存할수있다. 이 경우에도 요즈음 다 음에 한창 등의부사를넣으면 Cl 5b), Cl 6b) 에서볼수있었던 자연스러움을느낄수있 다. 이는 요즈음 도 지금 과같은이적중심의부사임을의미하는것이다. 그러나지난적의어떤時 : 點이 明示되어있을때는자연스러웅이돼輕減되는 것으로느 껴진다. (18)?? 아내는으년전부터 土地 를읽는중이다. 이 경우 -고있다 로代置하면그러한부자연스려움이완전히해소되고만다. -는중이다 는이적中心의, 고비 를의미하는副詞와共存하는것이가장자연스러우 며 순간이나동안을의미하는副詞와는共存할수없고지난적의時點이 明示되어있을때 는그쓰임이자연스럽지뭇하다고말할수있다. 2. 3. 動作主에따른制約 - 는중이다 는앞서살펴본動作類와時間副詞와의制約이외에도動作主가무엇이냐에 따라옮 u 約을받기도한다. (1 9a) 지구가태양을몰고있다. (1 9b) * 지구가태양을도는중이다. 고있다 가통합된 (l 9a) 는조금도부자연스러움이없는데 - 는중이다 가붙은 C1 9b) 는不可能해보인다. 그것은 (1 9b ) 의主體안 지구 에能格性 (ergativity) 을부여할수없기 때문이다 12 사람을動作主로설정할매사람의힘으로는 지구를돌릴수없다. 이런경우 는 (1 9 a ) 만이許容된다. 그런데다음의用例는가능하다. (19c) 인공위성이지구를도는중이다. 인공위성은사람의힘으로쏘아올릴수도있거니와 格性을부여할수있다. 사람의힘으로조종가능하므로能 (20a) 바랍이불고있다. (20b)? 바람이부는중이다. 바람 도 지구 와같이自然物에속하기는하지만지구만큼制細不可能하지는않다. A 寫的으로바랍을불게하거나벚게할수도있다. 또古代小說 洪吉童博 에서呼風換雨 하는대목을기억한다. 이런사정을고려하면 바람 에能格性을부여할수있으나 A 力이 자유롭게미치지않는다. (2 0a ) 로쓰이는것이보통이다. 다음은主體가能格이될수있다. (21a) 돌이움직이고있다. (21b) 돌이움직이는중이다. (21b ) 는사람이動作主로想定될수있는경우로서 돌 이能格이되어자연스럽다. 그 12 能格이란말보다他動主格이란譯語 ( 任洪 * 교수의의견 ) 가더合當할것갇다. 自動힘의主格 l 他動詞의目的格으로理解되는경우를말한다. 이에대해서는李相憶 (1970), Lyons (1968: 342, 352), Mel èuk ( 197η 참조.
46 語學 litf 究第 16 卷第 l 號 러나 ( 21c ) 는돌이자연적 a 로, 이를테면地랐變動이나기후의變化로움직인다고생각되 는경우인데, 이때는 돌 에能力性을부여할수없으으로받아들일수없지않은가한다. (21c) * 돌이움직이는중이다. 이때는 (21a ) 가적절한表現이다. 物性의意味資質을가진單語라도사람의힘으로움직 이는 비행기, 자동차 등에는 - 는중이다 가자연스럽게쓰일수있다. (22a) 비행기가날고있다 ; (22b) 비행기가나는중이다. (22a ) 는비행기가난다는사실을단순하게記述하는것이고 (22b) 는비행기에能格性이 부여되는것 로서비행기의닮이사람의힘에左右될때, 나타나는것이아닌가한다. 主體가動物의屬性을가지고있을째도單純치않다. (23a) 두더지가땅을파고있다. (23b)? 두더지가땅을파는중이다. (23 b ) 는두더지로하여금땅을파게할수없으니부자연스럽다. (23 a) 밖에는許容되지 않는다. 그러나 A 性의意味賢質을가진單語가主體로나타날혜는그것자체가動作主도 될수있고다른動作主의統制도받을수있다 13 (24) 아이들이피리를부는중이다. (2 0b ) 와비교할때 (24) 가자연스럽게받아들여지는것은主體의 A 性的意味資質과다 른動作主의統制를자유로이받을수있다는점에緣由하는것이아난가한다. (25) 인부들이땅을파는중이다. ( 25) 가 (23b) 보다자연스럽게느껴짐은主體인 인부 가스스로動作主도될수있고다른動作主의統制를받을수있다는데그原因이있다. -는중이다 는能格性을부여할수있는物性名詞나직접動作主가될수있는 A 性名詞가主體로나타날혜쓰이는것이다. 곧사람이動作主로想定되거나나타날째 -는중이다 가쓰인다. -고있다 는이러한制約을받지않는다 14 2.4. 活用形에따른制約 이상의用例들은모두直說說明法의現在形을對象으로한것이다. 는중이다 는冠形 形에서의약간의制約이외에는모든活用形에서 - 고있다 와조금도차이없이나타난다. (26a) 어디가고있는가? (26a) 어디가는중인기 -? 13 Lyon s 는 John jlew through the air 를對象으로 John 이動作포로쓰이는경우와그렇지않은 경우를구별하고있다. 혼이무엇을했느냐 와 촌에게무슨일이일어낮느냐 의두울음으로써많 5J 1j 基準을상고있다 Cl 968: 356). 14 이기통 ( 1 978: 32) 에는 트다 와 터지다 의用法이主體의生物體的性格파無生物體的性格에 관련됨이지적되어있는데이러한用法把握은필자의方法과거리가별지않다. 더깅은理論的精密 化가강 F 뿔된다
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論的해석 47 (27a) 인숙이는요즈음피아노를치고있고 (..2-며, 는데 o 니, 어서 ) (27b) 인숙이는요즈음피아노를치는중이고 ( 며 L 데, 니, 어서...) (28a) 인숙이는방에서책을읽고있었다. ( 어제 내가들렀을때 ) (2Sb) 인숙이는방에서젝을읽는중이었다. ( 어제 내가들렀을때 ) (29a) 인숙이는책을읽고있더라. (29b) 인숙이는젝을읽는중이더라. ( 26 ) 은疑問法, (27) 은連結語尾, (2 8 ) 은直說說明法過去形, (29) 는며想說明法의짧tE 形으로서 -는중이다 의統合에하등의制約이없음을보여준다. 특히 (28) 은 -고있다 와 -는중이다 가過去形을취하는用例인데이는두형태의進行相 用法을 뒷받침하는 것이기도하다 15 (30a) 요즈음피아노를치고있는인숙이는 (30b)?? 요즈음피아노를치는중인인숙이는 위의用例는 -는중이다 가冠形形 a로쓰인것인데 -고있다 와비교하면매우 부자 연스럽게느껴진다. 이는문제의進行相형태가冠形形 : 로는잘쓰이지아니합을 의미하 는것이다. (30a) 기 (30b ) 의부자연함을대신젊어지는것으로설명한다. 2.5. 지금까지살펴본制約들은統解論的인것인데話用論的制約과관련되기도한다. (31a) 왜밥을안먹는가? (3 1b) 왜 밥을안먹고있는가? (3 1c) * 왜 밥을안먹는중인가? 위의用例는話者가聽者에게밥을더 먹기를바랄때 많이쓰인다. 밥을 더 역게 내 지 밥을더 먹기플바란다 등과같이話者의意圖가內包되어있다. 원래 -는중이다 는 疑問法에서도아무制約없이쓰이는데 ( 前述 ), (3 1c) 가 成立하지않는것은 上述한 바와 같은話者의意圖가介入되었기때문이다. 直說法과보떤적進行相형태는 (3 1ab ) 와 같이 화자의意圖의介入에영향을받지아니하는데대해 -는중이다 는制約을받고 있는것 이다. 이 경우는화자의意圖가 -는중이다 의使用을抱束하는것이지만그것을 풀어주 는일도있다. 앞서언급한 (20b) 와 ( 23b ) 를다시들어보기로한다. (20b)? 바람이부는중이다. (23b)? 두더지가땅을파는중이다. (2 0b ) 는빨래플말린다든지필요에따라화자가그쳤던바람이다시불기를기대하게되 면부자연성이解消될수있다. (23 b ) 는두더지의生態를관찰하는 動 *' 學者가 中斷되었 던두더지의땅파는行寫을 기대하게되면지연스럽게받아들일수있다. 話者의마음이 介入됨 로써부자연한表現올자연스럽게해준다. B. - 하다 接尾動詞群 2.6. - 하다 接尾動詞群의主宗은漢字語이다. 이밖에西洋外來語와순수國語도이범주 15 이문제는國語의動 1'P 相을體系化하는마당에서구체적으로論議될것이다.
48 語學 lvt 究第 16 卷第 1 號 에들어오는것이있다 16 (32a) 아직도활동하는중이다. ( 漢字語 ) (32b) 지금한창드라이브하는중이다. ( 西洋外來語 ) (32c) 어머니는한창다듬질하는중이시다. ( 固有語 ) 하다 接尾動詞群의 -는중이다 와의統合規則은대체로固有語動詞群에準한다. 그러나몇가지差異點이發見된다. (33a) 우리는지금논어를학습하고있다. (33b) 우리는지금논어를학습하는중이다. 학습하다 는 [-상태성] [-결과성] [-순간성] 의動作類를表示하는單語로서 -는중이다 의統合이자유롭다. 固有語動詞群과함行되는例략하겠다. 그런데이때의 -하다 는그의잉여적性格으로말미암아消去될수있으며 ( 서정수 1975:40), 따라서 중이다 가名詞에직접통합된다. (33c) 우리는지금논어를학습중이다. 이리하여우리는 -는중이다 와隨意的으로交替되는進行相형태로 중이다 를確認하는것이다. 이형태는漢字語에서주로나타나나西洋外來語에도자유롭게붙는다. - 하다 가붙는固有語에도통합될수있을것같 나부자연스러움을排除할수없다. (32b') 지금한창드라이브중이다. C32c') '? 어머니는한창다리미질중이시다. -하다 接尾動詞라해서例外없이 중이다 가붙는것은아니다. 다음과같이單흡節語 根에는 중 이 붙지않는다. (34a) 지금당하는중이다. (34b) 융지금당중이다. 중이다 는語根이單륨節이아닌 -하다 통합動詞群에붙는다고말할수있다. 用例 (30) 에서필자는 -는중이다 의冠形形이부자연스럽다고 했는데 -하다 接尾動 詞群에서도그런점이 발견된다. 固有語動詞群보다부자연함이더한것같다. (35a) 식사하고있는사람들이많았다. (35b)?? 식사하는중인사람들이많았다. 이 경우에는 중이다 가거의절대적이다. (35c) 식사중인사람들이많았다. 중이다 블 -는중이다 의 1짧意的交替形으로規定했지만 ( 前述 ) 모든경우에 다交홉되 지는않는다. (36a) 현재 보유하고있는자동차는몇대인가? 16 - 하다 按尾떼 } 등혀群에대해서는서정수 ( 1 975 b : 16-17 ) 참조.
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짧的해석 49 (36 b) * 현재보유하는중인자동차는몇대인가? 보유하다 는用例 (6) 의 가지다 에對應하는 -하다 接尾動詞로서 [ -- 앙낸상 [+ 결과 성 ] [+ 순간성 ] 의動作類를따고있다. 用例는冠形形이지만說明없述形으늬바꾸어도 文 法性에는차이가없다. (36a') 현재 다젓대보유하고있읍니다. (37b') * 현새 다섯대 보유하는중입니다. (36b) (3 6b' ) 와같이 -는 중이다 의통합이 불가능한것은 보유하다 의動까類에 基因 한다 그런데 중이다 는결합펼수있다. (36c) 현재 보유충인자동차는몇대인가? (36c' ) 띤재 니섯대보유중입니다. 같은 -하다 接尾動詞群이라도 -는중이다 는固有語動詞群과같이 [ -상태성 ] [-순 간성 ] [ 一결과성 ] 의動作類를띤動詞에국한되나 중이다 는 [ -상태성 ] [ 十순간성 ] [ + 결 과성 ] 의動作類를띤動詞에도결합됨을確認할수있다. 用例 (20) 을통하여펼자는사람의힌으로制細하치 퍼드 바란 " ( 씨, 그,. ì 받 j 自然物에 는 는중이다 의統合이자연스럼지못하다고했다. 그 ;! 너 l 준이나 는 각하해 l 約을받 지 않는다. (37) 대풍 ( 강설, 강우 ) 중인지방은이딘가요? 이 말은總理가 l쳐務長官에게 물을수있뉴公,-'\;;1' 1 칭 ~ t ;1 ν r신 뉴 : 아느 ; 갱 :,.. 2] 써이다 J 能格性을부여하기젠들다는접에서뉴用 {9)J ('! O :: 의 u~ 치익 빙-껴 과차 1 1. 파 ι 넉 뉘 자떤 성이잔혀느껴치지않는다. 그러나 중이다 는 A 力시 미 ~ ] 시도못하고 쉴필단투 엉 - 自然界의짧象에대하여는울을수없다. 이 점은 (l υb ) 가불가능했던것 î)- 씬 7한다. (38) * 자전중인지구는.,. (38') * 지구는자전중이고달은공전중이다. 태풍 ( 강우 현상은, 能格 { 生은부여하기힘들지몰라도, 그것은그쳐진 1'~1 _c... 셔으며 二 L 러 기를바랄수도있기때문에 ( 前述 ) 중이다 나 -는중이다 가자연스렘게 느일수있까. 그러나지구냐달의움직임은中斷되지도않고中斷시킬수도없으며또그렇채되가를파 풍바라지도않기때문에 C1 9b) (38) 은불가능한표현이되지않나한다. 2.7. 國語의進行相형태로는지금까지論議되어온 - 고있다 이외, - 는중이다와 강이 다 도있음을確認하였다. 이들형태는 -고있다 와比較해볼때統解論的 l해約안받는것이아니라話者의마음의介入如何에따략制約을받기도하고制約이解消되는길도있었다. m 3.0. 이글의머리에서우리는進行相 -는중이다 를 -는중에있다 "?. u} ';'- -,1 놓을수있음을示찢한바있다. 두표현의相關關係를論議함 로써國語進行相을處所論, 애觀點
50 語學표 { 究第 16 卷第 l 號 에서해석해보고자한다. 3.1. 먼저우리가確認했던 -는중이다 와 중이다 를處所格형태로바꾸어보자. (39a) 철수는지금초코렛을먹는중이다. (39b) 철수는지금초코렛을먹는중에있다. (4 0a) 우리는지금노어를학습중이다. (40b) 우리는지금노어를학습중에있다. (39b) (4 0b ) 는 중 의處所格形과存在詞 있다 와의통합구조로 成立되어 있다 ( 後述 ). 위의用例에나타나는 중 은 도중 으로代置될수있다. (39a' ) 먹는도중이다. (39b') 먹는도중에있다. (40a') 학숨도중이다. (40b') 학습도중에있다. 중 과 도중 이 換置될수있다합은兩者의同義性을말해준다. 그러나두單語의統 解 意味꿇的特徵이반드시 - 致하지는않는다. 우리의用例에나타나는 중 내지 도중 은, 앞에는現在冠形形을훨求하고뒤에는處所格을支配하여거의 依存形式化하였고그 意味도進行相을表示하으로時相的이라할수있다. 관계도달라지고意味도空間的이라할수있다. 그러나다음에나타나는 중 은통합 (41a) 꽃중에꽃무궁화꽃. (41b) 그중에서제일큰놈을골라잡았다 17 그런데 도중 은 중 보다도덜依存的이다. 경우에따라서는自立形式으로도 쓰이며 意味또한空間性을띤다. (42) ( 학교가는 ) 도중에그친구를만났지요 1 8 (43) 지금학교가는도중이다. (4 3) 은空間的으로도해석되고時相的 로도이해된다. 이러한重義性은액센트의 位置 에의해解決될수있다. 도중 에 힘이 주어지연空間的意味를며고 학교에 力點을두 면依存形式化하는것이 아닌가한다. 중 과 도중 이 보여주는空間性과암相性, 다시 말하면具體性괴- 抽銀性은傳統的處 所論者의見解를벌면 ( 高永根 1980), 感覺的認識이類推애의해精祚的認識으로 는쩨型的例에團한다. 轉移되 3. 2. 우리가여기서確認한또하나의進行相형태 - 는중에있다 의構造를圖式化하면 다음과같다. (44) 現在冠形形 - 는 "+ 名詞 ( 도 ) 중 "+ 處所格助詞 에 "+ 存在詞 있다 17 用例 (4 1) 에나다나는 중 은신기첼 신용철 세우리말큰사전 J ( 1975) 의 중 Z ( 中 ) " 의 불명 ICD 여 릿의가운데 * 영수는친구 - 에서마음좋기로알려졌다에該랩 한다. 18 用例 ( 42 ) 에나타나는 도중 은 새우리말큰사전 의 도중 3" ( 逢中, 道中 ) " 의 @ 길을가는중간.
국어進行얘형태의處所論的해석 51 ( 도 ) 중 이冠形形 - 는 만을取하는것은 중 의意 味가 계속진행되고있는과정 19 임 에緣由하는統解論的制約이다. 다음用例는이러한制約을違反한것이므로非文法的 表짧아다. (45) * 나는지금공부한 ( 할, 하던 ) 중에있다. 중 이 가진이러한휠妹때문에 이 말앞에는 [ -상태성] [-순간성] [-결과성] 의動作 類를띤動원가오는것이 자연스럽다. 이에벗어나는動詞가오면부자연스러움을연치못 한다. 이 글의머리에서든 (2b) (3 b ) 가 (2a) ( 3a ) 에 비하여 자연스럽지옷한것도 중 의 바로앞에 있다 가왔기때문이 아닌가한다 20 또 -는중이다 와共存하는副詞로서 고 비 3 를 ; 흉 [!;!ç 하는, 한창 등이 나티난 (15b) (1 6 b ) 가 (1 5a) (1 6a) 보다자연스러웠던것도 중 의意味資質과관련시키면쉬게 首肯된다. 중 아 處所格없j 詞플취하는것은, 前述한바와같이, 認識論的으로볼해그것이空間的 意 味를따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점은存 te 詞로기능할때의 있다 가處所格助詞를支 配한다는사실에의해서도合理性이保證된다. 따라서이러한制約을違反한 다음의用例 는非文法的일수밖에없다. (46) * 나는공부하는중이 ( 을 ) 있다. 이 경우 없다 가선택될수없는것은 있다 가 중에 와짧密히폐合되어거의抽象擺 念化했기때문일것이다 (47) * 나는지금공부하는중에없다. 認識論 B':J인觀點에설때處所의意味를나타내던表現이進行과겉은時相的니 } 지抽象的意 味를表示하게된것은 Darrig이의處所論的立場에서의說明을참조하면충분히首肯할수있는일이다 ( 高永根 1980). 계속진행되고있는과정 을意味하는 중 은반드시處所格助詞 에 를支配하는데이때의 에 는具體的내지處所的意味가아니라抽象的내지文法的意味만따고있다. 그러나이들두處所格에는共通펀選擇制約을보여준다. 發話時點이나處所에관련된副詞的表짧은쓰일수있어도樣態및道具副詞와는共存할수없다. (48a) 우리는지금공부하는중에있다. ( 發끓時關聯副詞 ) (48b) 우려는방에서공부하는중에있다. ( 處所關聯副詞 ) (4 9a ) 우리는지금의자에앉아있다. ( 發話時 뼈聯 副詞 ) (4gb) 우리는방안에서의자에앉아있다. ( 處所關聯副詞 ) r 학교기는 -- 이l 숙이릎안났녀 이l 헤딩한녀. lu 우리의近行재형태에나너- 녀는 중 을 세우리알큰사잔 에는다음과감이定義하고있다. 중 2( 中 )... 불영 φ. (ψ 게속진생되고있는피신 임윤나다냉 * 긍을쓰고있는-- 입니다 몇몇뀔字름폼에직징抗合되는 중 은孩尾劉효처리되어있으니意챈는大同小異하게에괄고있다. -중 ( 中 ) I 접 0 1 1 [ 일부한자로띈명사다음에붙이어 ] 그영사의뜻이 계속진행되고있는 [ 하고있는 ] 과정 임을나타냉 * 작엽--이라연회가안되오 20 用꺼 (2 b ) 와같은것은경우에따라서는文法性이 5L; 2잃하세받아들여진수도있다. 그렇다띤다른뼈繹이휩 ;1샘되어야한것이다
52 語學몫 f 究第 16 卷第 l 號 위의用例는抽象的處所格과具體的處所格이 發話時點및處所關聯副詞와共存하는것 이다. (48) 은抽象的處所格의用例이고 (49) 는具體的處所格이붙은것이다. 있다 대 신 앉아있다 를擇한것은 있다 만 A 로는處所關聯副詞와共存하는例를構成하기어려 웠기때문이다. (50a) 용우리는빨리공부하는중에있다. ( 樣態副詞 ) (50b) 홉우리는연필로공부하는중에있다. ( 道具副詞 ) (51a) 육우리는부지런히의자에앉아있다. ( 樣態副詞 ) (51b) * 우리는지팡이로의자에앉아있다. ( 道具副詞 ) 위의用例는樣態副詞와道具副詞가共存하지못하는것이다. (50) 은추상적處所格, (5 1) 은구체적處所格이다. 抽훌的處所表現과具體的處所表現이共通된選擇制約을받는다는것은그들의 造가同 - 함을意味한다 21 基底構 3.3. 이상의사실을根據로할때國語의進行相에나타나는處所的表現은구체적 意味 의處所的表現과밀접한관련이있음을確認할수있다. 이는 Anderson ( 1973 ) 의動作相의 處所理짧이國語에도충분히적용될수있음을말해주며동시에그의假說을뒷받침하는 例가되기도한다. 同一한基底構造로부터두가지處所表現이유도되는과정이 우선形式化되어야 하겠지 만 ( 後述 ) 우선國語는바스크語, 에집트語, 獨速語와같이그進行相이 表面構造에서處 所格형태를취하는言語임을알수있다. N 이 글은 Anderson (1 97 1) 의 處所理論에立빼한格文法理論이國語의格體系 確立에 有 用하리라는前提아래서작업을진행해왔다 22 그러나基底構造를依存樹型圖로나타내고 그것을變形規則에의해두가지의表面構造로이끌어내는문제등은 다루지 옷했다. 이 문제는 Anderson 의 格文法에의한國語文法記述이逢行된다음에라야기대할수있다. 이 곳에서는國핍進行相형태의處所表現을確認하여具體的處所表現과의相關性을밝히는 수준에서머물렀다. 完 r 相형태 - 어 있다 도處所理論의照 明을받을가능성이없지않다. -(..2..) L 상태 에 있다 둥으로換置되는일이있기때문이다. 이 문제도處所理論에立빼한格體系가논 의될해 해결될수있는성질의것이다. 참고문헌 i 홉永根 (1 965 ) 現代國語의寂法體系에대한핍究 先語末語尾의것을中心으로 ), 國語닮究 15. --(1980), 處所理論과相, 蘭 jπ 南廣祐 1 행土華甲紀念論靈, 一湖團. 南基心 ( 1978) 現代文法의時制問題에關한 1îff 究, 챔出 l 없社. 21 Miller Cl971: 224-6) 은露語의形容詞와處所前置詞를앞세운名詞사이의同꿇性을立證하기위하여樣態副詞와道具 íõ lj 詞에의한井存制約을들고이를구체척處所表現에도척용한얼이있다 2 2 洪允杓 ( 1 9 7 8) 이이런方向을겨냥한엽적 l 라할수 - 있닥
국어進行相형태의處所論的해석 53 서청수 ( 1975a ) 국어부사류의구문흔적연구南基心 高永根 李翊燮共編 (1975), 現代 國語文法 ( 論文選 ), 혐明大出版部. - - (1975b) 동사 하 의문법, 형설출판사. -- (1 976) 국어시상형태소의의미분석문법연구 3. 송석중 (1 976) On the Abbreviation Phenomenon in Korean, 언어 1. 2. 李基用 (1976) 時間論 : 지금 의意味, 語學돼究 12. 2. 李相憶 (1 970 ) 國語의被動 使動構文짧究, 國語맑究 26. 李鍾微 (1 96 4) 現代國語의時制와相의짧究, 國語짧究 12. 任洪影 (1 975 ) 不定法 { 어 } 와狀態陳述의 { 고 }, 論文集 8 ( 國民大學 )( 第一部 ). 張奭鎭 (1 973) 時相의樣相 : 繼續 完了의生成的考察, 語學핍究 9.2. 최현배 (1937, 1961) 우리말본, 정음사. 洪允杓 (1 978) 方向性表示의格, 國語學 6. 管野 m- ê (1970) ( 譯註 ) 蘇聯의韓國語學, 亞細亞陽究 14.2. 油짝幸利 (1 978) 現代韓國語의動詞分類, 朝蘇學報 87. Anderson, Johnson M. (1971) The Grammar 01 Case: Towards a Localistic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t;!ss. --(1973) An Essay Concerning Aspect, Some Considerations 01 a General Character Arising from the Abbé Darrigol s Analysis 01 the Basque Ve 1"b, Mouton, The Hague. Eckardt, P.A. (1923) Koreanische Konversatíons.gra πηlatik mit Lesestücken uη d Gerprächeπ, Julius Groos, Heidelberg. Lyons, J. (1968) I.πtroduction to Theoretical Linguist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l èuk, I.A. (1 977) Toward a De f1nition of the Concept Ergative Construction, Kurzfassungen XII, Internationaler Linguisten Kongreß, Wien. Miller, J. (1 971) Towards a Generative Semantic Account of Aspect in Russian, Journal 01 Linguistics 8, 217-236. Wunderlich, D. (1970) Tempus und Zeitrelerenz im Dentschen, Max Hueber Verlag, München. Zusammenfassung Zur lokalistischen Interpretation des progressiven Aspekts im Koreanischen Yong-Kun Ko 1. Man kann sagen, daß die allgemeine Form des progressiven Aspekts in der Koreanischen Sprache der Gegenwart - ko iss- ta (Form 1) ist. Außerdem kann der progressive
54 語學 lff 究第 16 卷第 l 號 Aspekt auch von - nuη c huπg i- ta (Form 2) bezeichnet werden. Die Form 2 ist entstanden aus der Verbindung des Partizips präsentis - η un mit quasi- freiem Nomen, chung( 中 ) aus dem chinesischen Ursprung. Die Kopula i- wird angefi.ihrt an chung, das,mitte oder,vorgang bedeutet. Die Form 2 kann als π un werden. Das quasi- freie Nomen chuηg kommt das Verbum der Befindlichkeit, iss-. chung e iss-ta ( Form 2') umgeschrieben regiert lokative Partikel e und nach dieser Partikel 2. Die Form 2 unterscheidet sich von der Form 1 in bezug auf syntaktisch- pragmatische Hinsicht. Sie wird den Verbà angefi.igt, die die Ationsart wie [-stative], [- punktuell] und [-resultativ] ausdri.icken. Diese Form verträgt sich sehr nati.irlich mit den Sprechzeitbezogenen Adverbien..sie wird nur da verwendet, wo da s Merkmal [ + Mensch] Agens auftritt oder vorgestellt wird. In dem Ausdruck wie Die Erde dreht sich um Sonne darf nicht diese Form benutzt werden. Die Form 2 ist auch durch pragmatischen Faktoren bedingt. Die Fragesätze, in denen illokutionelle Kräfte des Sprechers erfaßt werden, können nicht mit der Form 2 zusammen verwendet werden. Die sino- koreanischen Wörter nehmen gewöhnlich chuηg i-ta(form 3) statt der Form 2. Die Form 3 kann auch als lokativer Ausdruck, chuπg e iss-ta umgeschrieben werden. Die Form 3 darf für die Verba mit der Aktionsart wie [ 十 punktuell], [ 十 resultativ] verwendet werden. 3. Die Form 2', eine Variente der Form 2, kann in bezug auf lokalistische Hinsicht erklärt werden. c huηg bedeutet eigentlich den räumlichen Begriff,Mitte Vermöge der Analogie des Zeitlichen( =Geistigen ) und Räumlichen ( = Sinnlichen) wird räumlicher B egriκ auf zeitliche Wahrnehmung Vorgang' übertragen. Der Aufbau der Form 2' wird wie,partizip nun + Nomen chuπg + lok at iv e Patikel e+ Verbum der Befindlichkeit iss- formalisiert. Die Tatsache, daß chung nur das Partizip präsentis nehmen darf, ist zum als zeitlichen Begriff Vorgang' von chung verpß.ichtet. Nach chung wird lokative Partikel e verwendet. Es kann im Zusammenhang mit der eigentlichen Bedeutung von chung erklärt werden. Die Verwendung von iss-, Verbum der Befindlichkeit, hängt auch mit der räumlichen Bedeutung von chuηg zusammen. In Hinsicht auf die Erkenntnistheorie ist es selbstverständlich, den lokalen Ausdruck auf zeitbezogen-abstrakte Bedeutung zu übertragen. Die Bedeutung der lokativen Partikel e, die von chung regiert wird, ist nicht konkret sondern abstrakt bzw. grammatisch. Trotzdem sind die Selektionsbeschränkungen des abstrakten Lokativs und die des konkreten Lokativs gleich. Die lokative Partikel e darf mit den temporalen bzw. lokalen Adverbien zusammenvorkommen, aber nicht mit den modalen bzw. instrumentalen Adverbien. Solche Selektionsbeschränkungen unterstützen die Tatsache, daß die Tiefenstrukturen zweier Lokative gleich sind. 4. Wir behaupten, daß der lokale Ausdruck des progressiven Aspekts im Koreanischen eng mit dem konkret-lokativen Ausdruck zusammenhängt. Diese Tatsache weist darauf hin, daß die loka1istische Theorie von Anderson(l973 ) auf das Koreanische angewendet werden kann. Das Koreanische gehört zur Sprachgruppe wie das Baskische, Deutsche,
국어進行相훌형태의處所論的해석 55 sowie das Agyptische, deren progressiven werden. Aspekte in der Oberfl.ächenstruktur realisiert 151 서울특별시관악구신림동서울대학교인문대학국문학과 ( 접수 : 1980, 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