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방송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유럽 5개국의애니메이션방송산업에관하여개괄적으로요약함. - 특히자금지원제도와각나라방송채널의애니메이션커미셔닝트렌드에초점을맞춤. 작성자 : Catherine Kelly(Headway Media MD) 작성순서 1. 개요 2. 국가별애니메

Similar documents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 TV,,, One Source Multi Use ,.,...,.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1.,, % ,897 GDP 0.89%. GDP 1% TV. TV..., TV. KOBACO,.,.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untitled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영상5월_펼침면

내지-2도뻂

hwp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XXXXXXXXXXXXX XXXXXXX

글청봉3기 PDF용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슬라이드 1

[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untitled

< F31375F4D4D53BDC3C7E8B9E6BCDBB0E1B0FAC6F2B0A1BFACB1B82E687770>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슬라이드 1

CC 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슬라이드 1

15 홍보담당관 (언론홍보담당) 김병호 ( 金 秉 鎬 ) 16 (행정담당) 박찬해 ( 朴 鑽 海 ) 예산담당관 17 (복지행정담당) 이혁재 ( 李 赫 在 ) 18 (보육담당) 주사 이영임 ( 李 泳 任 ) 기동근무해제. 19 (장애인담당) 박노혁 ( 朴 魯 爀 ) 기동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ìœ€íŁ´IP( _0219).xlsx

- 2 -

PowerPoint Presentation

Act84_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3월16일자.hwp

CTS사보-2월

ePapyrus PDF Document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2003report hwp

2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¼ºÆø·Â-º»¹®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 DB9DFC1A6B9AE28BCF6C1A4292E687770>

04_11sep_world02.hwp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CC hwp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C++ Programming

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쏘니표지

리치에셋파트너즈 회사소개서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ePapyrus PDF Document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 C20C1A634C8A3292E687770>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hwp

ps

CC hwp

_¸ñÂ÷(02¿ù)

월16일자.hwp

영상6/7월pdf

해외 주요국가 디지털콘텐츠 시장 분석 유럽 디지털콘텐츠 시장 집중해부 전체 DC 시장 유럽 디지털콘텐츠 시장, 성장 가속 페달 밟다! 2003년 402억달러 규모로 미국시장에 근접 각국 정부 콘텐츠 육성정책 본격화 최근 유럽연합(EU)은 미국 대중문화의 공세로부터 유럽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Microsoft Word - src.doc

6월1일자.hwp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750 1,500 35

<B4DCC7E0BABBB5B5BCADB8F1B7CF2833B4DC295F F F3131B3E233BFF96F6B2E687770>

9월1일자(최종).hwp


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Transcription:

유럽방송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유럽 5개국의애니메이션방송산업에관하여개괄적으로요약함. - 특히자금지원제도와각나라방송채널의애니메이션커미셔닝트렌드에초점을맞춤. 작성자 : Catherine Kelly(Headway Media MD) 작성순서 1. 개요 2. 국가별애니메이션자금과애니메이션방송동향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스페인 1. 개요 유럽방송애니메이션개요 - 유럽의애니메이션시장은기존의어린이텔레비전펀딩의비즈니스모델이바뀜에따라변화하고있음. 특히위험부담이적은컨텐츠위주, 즉다국적경계선과여러시장을넘나드는데부담이없는안전한내용을선호하게되었음. - 각나라의실적에이러한변화가영향을끼치고있으며특히정부정책과인센티브, 공동제작합의등에따라제작비지원방식이각각다른나라에서앞으로애니메에션스타일과문화적영향에도타격적변화를선동하게될것임. - 공동제작파트너쉽이중요한요소로작용하여컨텐츠개발의새로운방식을같

1) 애니메이션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6 호 ) 이모색하게됨. 특히다른미디어로 ( 예 : 온라인, 모바일 ) 부터비롯된컨텐츠를애니메이션으로제작하는형식이디지털컨텐츠의상승에따라나타나는현상. 늘어나는디지털채널들사이의시청률경쟁의증가는더많은컨텐츠를확보하게함으로좋은면이있음. - 소셜미디어의증가로어린이의 TV 를통한프로그램시청방식을위협하고있음. 많은방송사들이프로그램을고려할때브랜드의멀티미디어매체관련 / 호환성을염두에둠. - 유럽내새로운재정적제한이적용되어특히시청료감소에따른변화에적응해야함. - 특히제작비확보의새로운지원통로를개발하는것이중요함. - 애니메이션지방펀딩제도가존재하는나라에서는각지방으로부터지원받을수있음. 유럽중가장큰지방펀드를소지한나라는프랑스 (Ile-de-France, 14 million 유로 ), 스페인 ( 카탈로니아, 13 million 유로 ), 이태리 ( 비에나, 8 million 유로 ). 등이있음. 가장작은규모로는핀란드의 (Finnish Poem Film Fund, 1 million 유로 ) 가있음. - 지방지원금이총투자액의 23 퍼센트, 국가지원금이 68 퍼센트 ( 예 : 프랑스 CNC) 를차지하고있음. - 지방지원금외에도벨기에, 프랑스, 헝가리, 아일랜드, 독일과영국에서는세금면제나세금크레딧제도를도입하여산업의성장을도움. 2. 국가별애니메이션자금과애니메이션방송동향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스페인 영국 자금지원 - 영국내애니메이션으로부터생성되는수익은 300 million 파운드정도로그다지크지않은규모이나, 애니메이션제작과관련된산업내에 post-production 산업등여러지원사업등을합하여무려 1.4 billion 파운드에이르러애니메이션산업의개발이매우중요하다고볼수있음. 2011년영국의 DVD 판매가 140 million 파운드, 책과장난감판매가각각 473 million 과 730 million 파운드였음 1). - 전반적으로홈엔터테인먼트시장이감소를보이고있으며, 영국홈엔터테인먼 UK 보고서 (2011 년 9 월 )

트판매가지난몇해간디지털시청, 컴퓨터, ipad 등의새로운미디어아울렛의등장으로애니메이션성공을보장했던기존의판매모델을침식시켜하항추세를보임. - 구체적으로예를들어영국방송사가프로그램제작의뢰시자금의 50 퍼센트를부담한데비하여현재이수치가자금의약 35퍼센트로감소함. 현실적으로는자금의10-15 퍼센트정도를부담함. - 그리하여자금전체의 50 퍼센트를조달하기위해서도복수의자금지원출처가요구되어제작사가이를원하지않는상황에서도공동제작의필요성이점점증가하고있음. - 영국자금지원제도내에애니메이션은현재그다지높은우선권을지니고있지않음. 주요세금혜택제도는영화에만적용되고있음. 스코틀랜드와웨일즈지방소규모지원금제도가있다하더라도 ( 예 : Creative Scotland 연간예산금액 3 million 파운드의영화와텔레비젼펀드 ) 이들의애니메이션투자는저조한편임. - Media 프로그램과같은유럽자금펀드가존재하지만, EU 멤버국가모두가지원받을수있고, 또여러장르를거쳐해당되기때문에총 10 million 파운드의현존하는연간예산금액으로는애니메이션프로그램제작비의자금조달의큰몫을기대하지못하는추세임. 제작자는이밖의다른자금지원출처를모색하여야함. - 프랑스와같이국내자금지원제도가없는이상, IP 소유권을희석하여배분시키지않고는자금지원출처를찾기힘든상황임. 영국의가장가까운아일랜드의경우자국애니메이션제작시 Irish Film Board (IFB) 로부터자금지원과대출을받을수있음. - 2009년에이수치가 1.1 million 파운드의총액에다다랐음. 이밖에도각지방펀드가존재하여아일랜드내제작비용의 28 퍼센트를조달할수있음. 비록프랑스만큼충분하지는않지만영국으로부터많은제작을이끌어유치하기에는좋은여건을제공한다고봄. 방송동향 - CBBC 와 CBeebies 의두개의어린이 / 유아를위한디지털채널을보유한 BBC 가영국내가장큰애니메이션프로그램의위탁자임. 공영방송사인만큼애니메이션제작의어느정도의공적책임을지니고있음. - 2003년에제정된 The Broadcasting Act 방송법에따라 ITV 와 Five 두개의텔레비전채널에게어린이를위한방송의의무를전면제거함으로영국방송사의어린이프로그램방송시간이상당히감소하였음. - 이에 Ofcom 이어린이를위한프로그램의정크푸드 ( 패스트푸드등을포함한유

2) Animation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6 호 ) 익하지않은음식 ) 선전을금한후프로그램제작의상업적인인센티브가제거되었음. - BBC 가영국어린이프로그램제작을지탱하는방송사이고이를이어 Channel 5 의Milkshake 어린이부문과 ITV 의 CITV, 이두개의채널이뒷받침함. - 2006년과 2010년사이 BBC 의 CBeebies 채널지원금이 18 million 파운드에서 29 million 파운드로증가 2) 하였으나 2011년시청료동결과함께찾아온제작비감소압력등에따라애니메이션투자에과연어떠한영향을미치게될지우려됨. - CBBC 와 CBeebies 는 2012년디지털채널방송 10주년을축하기념할예정임. - 현재 CBBC 는시청자들의관심을사로잡을강하고오리지널한아이디어, 특히 Mr.Bean 과같이강한캐릭터중심의코미디와같은프로그램제작을모색하고있음. 시청자연령은 6세부터 12세이며이들의시장점유율이매년증가하고있음. 아이들의눈높이에맞추어대화할수있고재미를제공하는고품질의프로그램이되너무딱딱하게교육적이지않으면서도무엇을배울수있는프로그램을원함. - 한편 CBeebies 는유아들이등장하는시리즈, Waybaloo 와같이시청자가어린이의세계로이동할수있는프로그램을모색함. 또한영국여러환경의어린이들의삶을반영하는공영방송의임무를지키고멀티장르프로그램편성을계획함. - Channel 5 의 Milkshake 는매주 24시간유아시청자에게어린이프로그램방송을제공하고있음. Milkshake 브랜드아래유아프로그램중에서인지도가아주높은유아프로그램을보유함 ( 예 : Peppa Pig, Noddy, Roary the Racing Car 등 ). - 연령대가 2세부터 7세로유아시청자를약간벗어나는나이까지포함함. 현재채널이도모하는프로그램은스토리텔링 ( 이야기 ) 위주의애니메이션 ( 우선적으로 3D, 그러나좋은애니메이션의스타일에맞는 2D도고려할수있다고함 ) 이며특히캐릭터가손에잡힐수있는느낌인유형적인애니메이션을선호함. - CITV 브랜드를보유한 ITV는현재 2013년프로그래밍을편성중임. 유아위주의 Mini CITV는이미여러애니메이션을확보한상태여서현재더나이많은어린이시청자의상상력을자극하고 웃음을통한배움 을바탕으로한캐릭터위주의이야기와어드벤쳐, 특히라이브액션을모색하고있음. - Turner Broadcasting 사는영국내에 Cartoon Network 브랜드를소유하고있어주로미국에서컨텐츠를가져옴. 그러나 Michael Carrington 이 Acquisition 과커미셔닝부서의책임자로부임해온뒤로유아브랜드인 Cartoonito 를위해좋은컨텐츠를모색함. 최근제작을위탁한 Ballonito 와같이풍선아티스트가등장하는라이브액션시리즈가그예임. UK, 2011 년보고서

- Cartoonito 는 2006년 Cartoon Network Too 의한프로그램블록으로방영을시작한뒤, 별도의채널로독립하였다가다시 Boomerang 의프로그램블록으로들어와EMEA 전역에걸쳐방영되어더널리시청자를확보할계획임. - Boomerang 의프로그램블록으로자리잡아더자연스러운시청자성장에따른연령진행을추구함. Boomerang 채널의 Cartoonito 로시작해 Boomerang 의어린이프로그램을보고, 그다음에 flagship 채널인 Cartoon Network 으로옮겨갈수있기때문. - 유럽허브가런던에위치하여지역내제작자들이지역내알맞은컨텐츠를제작할수있음. 프랑스 자금지원 - 프랑스의경우에는 CNC (Centre National du Cinema) 가제공하는복잡한지원금제도가존재함. 2010년전해에비해 4 퍼센트가증가한 4413시간이넘는프랑스텔레비전프로그래밍방송시간을지원했음. 그러나다른장르의지원이증가한데비해애니메이션제작규모는감소했음. - CNC 가프로그램보조금으로제공한금액은 203.8 million 유로로변하지않았음. - CNC 뿐아니라프랑스제작자들은방송사로부터큰투자를받을수있음. - 사실 CNC의투자조건중하나가프랑스방송사가제작에참여하는것임. 2010 년방송사텔레비전제작투자가 4.2 퍼센트증가해 793.5 million 으로증가했음. 이중 76.8 퍼센트가 free-to-air 프랑스채널이애니메이션에투자한금액임 3) 외국의자본투자가가장큰장르가바로애니메이션임. 이는다른장르에비해경계선을가장쉽게넘나들수있기때문임. - 2010년, 229 시간의프랑스애니메이션프로그램이외국 pre-sales 나공동제작계약을받음. - 국영 Free-to-air 채널과 paytv 채널을선두로프랑스의주요채널들이애니메이션제작에투자함. 프랑스제작비용의거의 60-70 퍼센트가프랑스내에서조달될수있음. 나머지는국외 presales 와 DVD 계약, 라이센싱과유통비등으로조달함. - 2010년에는 FTA 국영채널의총투자액이감소했는데 CNC 는이를애니메이션제작의 2년, 아니면 3년만에한번인투자구조특성이라고보고 2011년이나 2012년에다시증가하리라고예측함. 3) CNC 2011 년리뷰, 2011 년 5 월

- France Television 사가 2009년에 21.5 million 유로의투자, FTA 채널중가장큰민영방송인 TF1사가 10.1 million 유로를 2010년애니메이션에투자했음. IT 는Sherlock Yack (MondoTV France) 와 Rekkit the Rabbit (Marathon Media) 를포함한 6개의시리즈제작을주문했으며 DTT 채널들은총 2.4 million 유로의제작비를투자, 이중 Gulli 만이 FTADTT 채널중 Les Gees (Studio Hari) 와 Fish n Chips(Timoon Animation) 등의애니메이션에투자했음. - 디즈니채널과 Teletoon 채널등특정채널들이프랑스애니메이션투자를증가했음. 방송동향 - 2천7백만이넘는프랑스가정이 TV를소지하고있으며이중 28 퍼센트이상이유료 TV 패키지를구독함. Canal+ 는유료 TV 제공자로여러가지정기구독제도를통해방송을제공함. 기본 pay TV 구독자에게는 3세부터 5세의유아를위한 Piwi 채널과 6세부터 10세의아동을위한 TeleTOON 채널이제공되고특별구독자에게는 Canal+ Family (7세부터 14세의어린이시청자대상 ) 채널이제공됨. Piwi 의 90 퍼센트, TeleTOON 의 85 퍼센트, 그리고 Canal+ Family 채널의 25 퍼센트가각각애니메이션으로구성됨. 프로그램의 60 퍼센트가유럽, 나머지 40 퍼센트는유럽외의국가에서제작됨. - Canal+ Family 채널은더엣지있는, 그러나아이들이공감할수있는코메디프로그램을찾고있음. 다세대를겨냥하여가족다함께볼수있는프로그램을원함. - PIWI 유아채널에서는더유명하고 4-6세연령그룹을목표로한컨텐츠를찾고있음. Teletoon 은 6-10 세의연령을위해재미난이야기를애니메이션화한프로그램, 친구들과함께하는모험의프로그램을구함. 또한공주와선녀가등장하는여자어린이를위한프로그램도구하고있음. - France Television 은현재내부구조조정을통하여더독창성있는프로그래밍을위해시리즈파일럿을개발단계일찍부터함께참여하는방법을도모하고있음. 또한 하이브리드 스타일의애니메이션, 즉라이브액션과동행하는혼합스타일애니메이션의더많은공동제작을알아보는중임. - M6 는유아연령프로그램시간을 Disney Kids Club 으로통합하여모든컨텐츠가Disney 사로부터제공되고있음. 어린이프로그래밍은 6세부터 10세를겨냥하여점점액션모험물로부터벗어나코미디애니메이션쪽으로이동하고있음. - TF1 은항상코미디위주프로그래밍을편성하였으며이추세가계속됨. 유아시리즈는모험과재미를더하여 4-10세연령의시청자를겨냥하고있음.

- Canal J 와 Gulli 둘다액션모험물보다는코미디에집중함. Gulli 를소유한 Lagadere Group 사가최근수입감소에따라 Canal+ 사의지분을팔려고한다 는소문. Gulli 는강한실적을통해채널의수입을도움. 독일 자금지원 - 독일 Federal Film Fund (FFA) 는새로운보조금할당을통해독일의창조적오디오비쥬얼산업을지원, 프랑스의 CNC 와유사한역할을담당함. - 3년간매년 60 million 유로의금액을지원할수있음. - 그러나현재독일의 feature 영화제작에한해서만지원되며영화제작비용의 35 퍼센트가독일내에서투자되어야한다는조건이있음. Repayment 제도가없는지원금부여. - 독일은애니메이션제작자들이또지원받을수있는각지방지원금펀드가존재함. 또한 Animation Production Day 가있어서제작자와방송국이함께만나컨텐츠공동제작을핏치할수있는기회를마련해줌. Stuttgard 국제애니메이션영화페스티벌의주도로인해이루어지고있음. 방송동향 - 독일의주유아채널인 KIKA는 6-9 세연령을위한혁신적인컨텐츠를찾고있으나, 더어린나이도이에포함시킬계획을가지고있음. - Super RTL 은가족이같이볼수있는 6-9 세연령을타겟으로하는코미디를찾고있음. 남자아이, 여자아이성별을가리지않는포괄적인시청자상대로 anime 나남자아이위주의애니메이션을꺼리어 RTL2 의담당으로넘김. - RTL2는액션모험물을위주로한프로그램편성을계속하고있음. 2010년 /2011 년동안프로그램취득이감소하였고 14세-49세연령시청자의시장점유율도 5.9 퍼센트로감소하였음. 이태리 자금지원 - 프랑스와같이큰보조금제도가존재하지않지만주방송사인 RAI 와위탁합 의협정이있고, 다른여러나라와도공동제작파트너쉽을통해쿼터적용업무

분담제도가존재함. - 뿐만아니라대기업인 DeAgostini 와 Panini 사, 장난감제조사 Giochi Presiozi 등과도강한파트너쉽이있어서지원금확보에있어서큰역할을함. 방송동향 - 이태리의어린이방송시장은새로운뉴스채널의탄생과다른오래된채널들의애니메이션방영시간의감소등을감행하여항상변화를겪고있음. - 공영방송인 RAI 는약간의어린이컨텐츠를방영하는데이는주로유아연령시청자를위한것임. 프로그램제작사들과비교적좋은관계를유지하고외국에서컨텐츠를가져오는동시에아직도소수의 ( 쿼터에의한 ) 프로그램제작을위탁하고있음. - 2011년 Rai 소유의 Rai YoYo 와 Rai Gulp 채널들이새로운몇몇프로그램을위탁시킴. - 네트워크의경비감소와예산의안정적관리가진행되고있지만, 최근어린이시청자연령대를높이고특히어린이들이성장하면서인터넷이나 ipad를통한컨텐츠소비로이동하는것을막아보자하는취지하채널을운영하고있음. 2011년 Rai Gulp 와 YoYo 채널은 4세부터 14세연령시장의 5-6 퍼센트를점유했음. Rai Gulp 의주시청연령은 8세이상이며 YoYo는유아말기와 10세까지의어린이를대상으로함. - Switchover Media 는성별채널을각각보유해남자어린이를위한채널과여자어린이를대상으로한채널이액션모험물과여자아이시청자를대상으로한애니메이션시리즈를방송함. - DeAgostini 는 DTT 채널의 DeAKids 시간을통해 6세-11세연령의시청자를위한방송과 DeA Super 를통해트위인 (tween, between( 사이 ) 과 teen( 틴에이지 ) 의복합단어. 십대초반연령을일컬음 ) 연령시청자를대상으로라이브액션위주의방송을함. 스페인 자금지원 - 스페인의경우 67 million 유로에해당하는애니메이션개발금액을 The Spanish Institute Fund 로부터지원받을수있고지방으로부터 40 million 유로에해당되는지원금이존재함. - 카탈로니아방송사 TV3는 turnover 의 1퍼센트를애니메이션에투자해야함.

- 2007년, 스페인정부는새로운지원제도를도입해지역회사가파일럿시리즈를개발할경우 5만유로를허락하게함. - 2007년오디오비쥬얼총지원금은 65 million 유로에다다랐고 2011년까지는이가 100 million에미칠것을예상하였음. 방송동향 - 스페인의시장은 4개의개인네트워크가장악하고있는데 2011년시장분열이강화되었음. - RTVE 방송사가프로그램주위탁자이며방송쿼터에별로중점을두지않는편임. 새로운구조조정으로인해정책과인원이매 2년마다바뀔수있게되었음. 이채널은정책만기에따라새로운애니메이션관련정책을추진하고있음. - TVE 사는네개의 DTT 채널을보유하고있음, 이중하나 (Boing) 가 Cartoon Network와흡사한스타일의코미디, 액션모험시리즈등의프로그램을방송함. - TV3, 카타로니아지방채널은지방색이짙은프로그래밍에비해꽤높은시청률 (2011년 3월, 15 퍼센트기록 ) 을보유하고있음. 유아서부터 12 세까지연령대를상대로 Peppa Pig, Martin Mystery 서부터클래식인 Tom 과제리등의고전프로그램시리즈를방송하고있음. - Antenna 3 는스페인톱 10대디지털채널중에서도강력한디지털채널을소유함. Neox 는 2010년 0.5 포인트증가한 2.7 퍼센트로 Antenna 3 중가장성공적인디지털채널이지만, RTVE 의어린이채널 Clan 에게뒤졌음. Nova 는 1.5 퍼센트를유지했고, Nitro 는 1포인트증가하여 1.4 퍼센트에다다라 Telecino 바로뒤에주요채널랭킹 3위를기록했음. Planeta-De Agnosti 와 RTL 그룹등이포함된주요주주를지닌 Antena 3 그룹과의합병에따라공영방송인 TVE와 Mediaset Telecino-Cuatro 와스페인제 3대대규모의 TV 홀딩이될것이라고전망함. - 2011년 3월 Chello Multicanal 이어린이채널 Canal Panda 를시작했음. 첫방송이 2백만이넘는디지털 TV 가정에보급될것임. Canal Panda 채널은이미옆나라포르투갈에서지난 15년간성공적으로방영되고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