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 논단 밝히는바와같이미사의희생제사안에서실재하시는그리스도의현존성안에서그근거와참뜻을발견할수있다. 즉미사는단순히주님의십자가상구원행위를과거의사건으로기억하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께서지금이자리에우리와함께현존하시면서 당신친히그때에십자가에서바치셨던희생제사를지금사제들의집전으로봉헌하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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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엔도슈사쿠의작품세계연구 / 박문성 325 [ 논단 ] 1)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 가톨릭대학교교회음악교수 신부 ] 여는말 1. 성음악의개념과본질적역할 2. 성음악의구체적실행 3. 전례음악의기본적원칙들과각자의과제맺는말 여는말 우리는흔히 신앙과교회의쇄신 을이야기할때 전례의쇄신 혹은 전례의활성화 라는말을함께떠올린다. 그이유는제2차바티칸공의회의 거룩한전례에관한헌장 ( 이하 전례헌장 이라고씀 ) 에서천명하는바와같이전례가교회의활동이지향하는정점이면서동시에거기에서교회의모든힘이흘러나오는원천이기때문이다. 1) 즉교회의모든활동은전례로부터시작되며전례를통해힘을얻는것이므로실제로전례가쇄신되고활성화되지못했을때교회안에서진정한변화와쇄신을기대하기어렵다는것이다. 전례활성화, 특히 미사전례의활성화 는여러가지차원과각도에서생각할수있지만, 가장근본적으로는 전례헌장, 7항에서 * 이글은 2013 학년도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교비연구비 의지원을받아연구 작성된논문임. 1) 참조 : 전례헌장, 10 항.

326 논단 밝히는바와같이미사의희생제사안에서실재하시는그리스도의현존성안에서그근거와참뜻을발견할수있다. 즉미사는단순히주님의십자가상구원행위를과거의사건으로기억하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께서지금이자리에우리와함께현존하시면서 당신친히그때에십자가에서바치셨던희생제사를지금사제들의집전으로봉헌하시며 2) 그사건을현재화시키는예식이기때문에마땅히그예식은생명력넘치는살아있는잔치가되어야하는것이다. 또한신자들도이러한파스카예식안에서그리스도와함께온전히죽고묻혔다가그리스도와함께부활하는역동적 ( 力動的 ) 구원체험을끊임없이새롭게할수있어야하는것이다. 그러므로전례가활성화되는데있어서는무엇보다신자들의의식적이고능동적인참여가요청되며이러한참여는반드시공동체적예배라는틀속에서결집되고완성되어야한다. 여기서말하는 공동체적예배 는단순한 단체적예배 와는구별되는개념으로서공동체가마음을모아영적인일치를이루고, 이러한영적일치속에서공동체의구성원들이각자에게주어진역할을유기적으로수행하며다함께하느님을찬미하는예배형태를말한다. 이러한공동체적예배안에서신자들은더이상구경꾼이나방관자가될수없으며, 보다적극적이며능동적인자세로현재거행되는신비에자기자신을일치시켜나가게되는것이다. 본고에서는이러한공동체적예배인미사전례를활성화하는데있어서반드시요청되는신자들의능동적인전례참여를촉진시키기위한방안으로서성음악의본질적역할에대해재조명해보며전례안에서의그구체적실행에대해생각해보고자한다. 그리고끝으로이러한실행에있어서반드시염두에두어야할전례음악의몇가지기본원칙들과구성원각자의과제에대해부언하면서논문을마치고자한다. 2) 전례헌장, 7 항.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27 1. 성음악의개념과본질적역할 1.1. 성음악의개념 성음악 (Sacred Music) 이라는용어는교회안에서오랜역사를지니고사용되어온말로때때로종교음악 (Religious Music), 교회음악 (Church Music), 또는전례음악 (Liturgical Music) 이라는용어들과유사한의미로사용되기도한다. 3) 한편제2차바티칸공의회의후속문헌으로발표된 성음악훈령 4) 에서는성음악을 예배를위해거룩하고아름다운형식을갖추어창작된음악 이라고정의하면서, 그레고리오성가, 다양한종류의고대및현대다성부성가, 오르간과허용된다른악기들을위한성음악, 전례적이고신앙적인대중성가가여기에속한다고밝히고있다. 5) 위훈령의문구가운데에서 신앙적인대중성가 라는단어가우리에게말해주듯이성음악이라는개념은분명히전례를위해고유하게만들어지고전례를위해우선적으로사용되는본래적의미의전례음악이라는개념보다포괄적개념임을알수있으며, 6) 실제로이훈령뿐아니라 전례헌장 이나선행하는교회음악에관한공식문헌들안에서도이렇게전례음악보다포괄적인의미로이용어를사용하고있다. 따라서성음악안에는전례이외의거룩한신심행위 (Popular Devotion) 에서사용되는음악이나보다더넓은의미에서신앙심을촉진할수있는여러가지형태의음악들도포함된다고할수있는것이다. 7) 3) Cf. Lucien Deiss, Visions of Liturgy and music for a new century,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1996, pp.19~20. 4) 성음악훈령 의영어명칭은 Instruction on music in the liturgy 이며 1967 년 3 월 5 일에성음악에관한제 2 차바티칸공의회의후속문헌으로발표되었다. 5) 영어판 성음악훈령 에는 전례적이고신앙적인대중성가 라는문구가 Sacred popular music, be it liturgical or simply religious ( 따라서 전례적이거나혹은단순히종교적인대중성음악 이라고번역할수도있음 ) 라고적혀있다. 참조 : 성음악훈령, 4 항. 6) Cf. G. D. Gill, Music in Catholic Liturgy, Chicago, Hillenbrand books, 2009, p.4. 7) 이렇게종교심을드높이고종교적감흥이나신심을불러일으키는유형의음악을교황비오 12 세의 성음악과거룩한전례에대한지침 (De Musica Sacra et Sacra

328 논단 하지만실제로 성음악훈령 이나다른교회음악문헌들안에서성음악의내용을구체적으로다룰때에는주로고유한전례행위에직접적으로관계되는음악, 즉미사를포함한칠성사, 시간전례, 그리고각종준성사에쓰이는음악에관한사항들이내용의거의전부를차지하고있는점등을미루어보아, 성음악이라는말을많은경우에전례음악이라는말과쉽게혼용해서사용하고있음을아울러알수있다. 1.2. 성음악의본질적역할 전례안에서성음악은매우본질적이며필수불가결한역할을수행한다. 물론전례의완전성이풍부한형태를가진성가나더화려하게장식된의식에의해좌우되지않고, 전례의식각부분의본질자체에의존하는것은사실이지만, 8) 전례자체의본성이신자들의충만하고, 의식적이고, 능동적인참여를요구하는것이므로성음악과긴밀히결합된형식으로전례가거행될때신자들은자신에게주어진전례적의무를보다효과적으로채워가게되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전례음악은단순히전례의외적장엄성이나화려함을더하기위해부차적으로덧붙여진음악이아니라전례와유기적으로연결되어있는매우핵심적인요소임을알수있다. 이런맥락에서 전례헌장 에서는성음악이 성대한전례의필수불가결한부분을이루고있다 9) 고이야기하는데, 여기에서도우리는 성대한전례 (Solemn liturgy) 라는의미를단순히외적으로 성대한, 혹은예컨대미사의형태적구분상의 장엄미사 (Missa solemnis) 10) 와같은전례에만국한되는의미로받아들여서는안된다. 오히려여기서말하는성대한전례는전례의본성에부합하는보다온전하 Liturgia) 에서는 Religious Music ( 종교음악 ) 이라고부르고있다. 참조 : 성음악과거룩한전례에대한지침, 54 항. 8) 참조 : 성음악훈령, 11 항. 9) 전례헌장, 112 항. 10) 미사는전례적형태에따라장엄미사 (Missa solemnis), 창미사 (Missa cantata), 낭송미사 (Missa lecta) 로구분할수있다.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29 고거룩한전례를뜻한다고이해해야하는것이다이와같은온전하고거룩한전례를위해교회는전례안에서성음악의역할을강조하며여러가지구체적인지침들을제시하고있는데, 본고에서는이런성음악의역할을전례의활성화를위한신자들의능동적인참여의관점에서크게세가지차원으로요약해서살펴보고자한다. 1.2.1. 성음악은전례를가장고귀한형식과합당한정신으로거행하게한다 전례는인간이하느님께바치는최고의공적예배이므로가장고귀하고그품위에합당한형식을통해거행되어야한다. 왜냐하면전례를고귀하고예식의내용과성격에상응하는합당한방식으로거행할때에비로소신자들은그에맞갖는합당한정신을갖게되는것이며이를통해전례에더욱적극적이고능동적으로참여할수있기때문이다. 전례헌장 은이렇게전례를고귀하고품위있게거행하는일에있어서성음악의중요성을특히강조하며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 거룩한예식을장엄하게노래로거행할때에전례행위는더욱고귀한형식을갖춘다. 11) 또한 성음악훈령 에서는이러한 전례헌장 의내용을조금더구체화하면서 전례를더욱충만하고장엄하게거행하는형식을위해노래를요구하는모든것은온전히노래로실행되어야한다 12) 고강조하고있다. 사실로마미사전례의많은부분은본래가노래로행하도록이루어져있고이를위해미사경본안에는전례문과함께그전례문을노래하기위한곡조가실려있다. 13) 물론특수한이유로인해노래를사용하지않는단순한형식이있을수있고, 창미사의단계에따라노래를더폭넓게혹은덜사용할수도있겠지만, 이런경우에라도전례문이나전례행위자체가본성상노래를요구하는부 11) 전례헌장, 113 항. 12) 성음악훈령, 7 항. 13) Cf. G. D. Gill, op.cit., p.5.

330 논단 분들은가능한노래로실행할수있도록온갖주의를기울여야하는것이다. 미사통상문가운데대영광송을예로들어보자. 이노래는본시성령안에모인교회가하느님아버지와어린양을찬양하고간청하는가장오래되고훌륭한찬미가이며, 그기원이나내용으로보아교회의축일에공동체가다함께부르는축제의노래다. 14) 따라서만약 하늘높은데서는하느님께영광, 땅에서는주님께서사랑하시는사람들에게평화 라는천사의환호로시작하여, 하느님과그리스도를찬양하며, 마지막천주성삼께대한영광송으로끝을맺는이전례문을노래로바치지않고단순히읽는다면, 전례문의본성에맞갖는합당한형식으로대영광송을바쳤다고이야기하기는어려운것이다. 즉이러한환호와찬양의내용을담은전례문을그성격에맞는노래로서표현하고, 신자들이기쁨과축제의정신으로이노래에다함께참여할때대영광송은전례안에서차지하는본래의기능을다하게되는것이며, 신자들은자신들이노래하는대영광송의내용과의미를최대한음미하면서더욱적극적이고능동적인자세로전례에몰입하게되는것이다. 1.2.2. 성음악은공동체적예배를강화한다전례는교회공동체가하느님께바치는공적예식이므로다른무엇보다공동체적예배의특성이가장분명하게드러나야한다. 공동체적예배의특성은크게두가지로나누어서생각해볼수있는데, 그중하나는먼저공동체가일치를이루어하느님을찬미하는것이고, 또하나는이러한일치를바탕으로공동체의구성원들이각기자신의역할을충실히수행하며예배에참여하는것이라고이야기할수있다. 따라서진정한공동체적예배를거행한다는것은곧바로하느님백성이마음을모아능동적으로예식에참여하면서살아있는전례를거행하는것이라고말할수있는것이다. 성음악 14) 참조 : 이홍기, 미사전례, 분도출판사, 2010, 117 쪽.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31 훈령 에서는이처럼진정한공동체적예배를이루는데있어서성음악의독특한역할을강조하며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 노래로거행되는예식을통해공동체적인전례의고유본성이더확실하게드러나고, 목소리의일치를통한마음의일치가더깊어진다. 15) 확실히 전례헌장 에서도밝히고있는바와같이성음악은일차적으로공동체가서로소통하고한마음을이루도록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수행한다. 그이유는물론음악자체안에본성적으로사람들의마음을하나로엮어줄수있는힘이있기때문에도그러하지만, 특히성음악의경우에는함께노래부르는가사의내용들이공동체가공통으로믿고지향하는바를담고있기에이노래들을통해서공동체는더욱강한일체감을가지게되는것이다. 16) 미사중사제와신자들이함께부르는 주님의기도 를예로들어보자. 미사때바치는주님의기도는주님의성찬에함께참여한백성들이하느님을아버지로고백하며드리는기쁨과감사의기도이며, 기능적으로는영성체를위한특별한준비기도로서의역할을수행한다. 기도의전반부는감사기도의정신이요약된세가지기원으로이루어져있고, 후반부는영성체예식과깊은관계를갖는청원의내용들로구성되어있다. 17) 그러기에미사안에서주님의기도를바칠때에는무엇보다주님의몸을함께나누어먹는자녀들의일치와친교의정신이잘드러날수있어야하는데, 이를위해교회는이기도를사제와신자들이함께노래로부르도록가르치고있다. 왜냐하면이기도를하느님백성전체가한목소리로힘차게노래로부를때에주님을나누어모시기에합당한자녀들이되고자함께간청하는공동체의정신이잘드러나고, 형제들의우애와사랑의정신은더욱깊어져, 그리스도를통한영적일치의정점인영성체를향해오롯이한마음으로나아갈수있게되는것 15) 성음악훈령, 5 항. 16) 참조 : 박원주, 미사전례안에서전례음악의기능과역할, 사목연구, 24(2009/ 겨울 ), 가톨릭대학교사목연구소, 198 쪽. 17) 참조 : 이홍기, 앞의책, 280 쪽.

332 논단 이다. 그다음으로전례안에서자신에게맡겨진고유한임무를수행하면서보다능동적으로공동체적예배에참여할수있도록이끄는성음악의역할에대해생각해보자. 그러기위해먼저미사중말씀의전례때부르는화답송을예로들어보자. 화답송은우리가들은하느님말씀에대한공동체의응답기도로서, 전례적으로나사목적으로매우중요한노래이다. 18) 화답송의본문은대체적으로그날의제1독서내용과연관성이있는시편으로부터발췌되는데, 이시편의본문가운데가장핵심이되는주요구절을뽑아서후렴으로노래한다. 교회는이화답송의후렴을신자들이맡도록가르치고있고, 적어도이부분만큼은노래로부르도록강조하고있다. 19) 교회가이처럼신자들이후렴을맡아노래하도록가르치는이유는근본적으로공동체적예배의정신을강화하기위한데있다. 즉성가대 ( 혹은선창자 ) 는시편구절을맡고, 신자들은시편의후렴을맡아번갈아가면서노래하는동안신자들은자신들에게도전례안에서주어진고유한역할이있고, 자신들도전례의당당한주체 ( 主體 ) 라는사실을자연스럽게깨달아보다적극적이고능동적인자세로전례안에서자신의임무를다하며살아있는전례를봉헌할수있게되는것이다. 1.2.3. 성음악은전례안에서하느님의현존을더욱생생히체험하게한다 전례는그리스도가당신의교회안에서구원의신비를현재화시키는예식이므로하느님의현존성에대한확실한인식이거행되는전례의바탕을이루고있어야한다. 20) 특히미사전례를통해그리스도께서는당신친히십자가상에서이루신파스카적희생제사를사제들의집전으로봉헌하고계시기때문에신자들은이러한 18) 참조 : 한국천주교성음악지침 ( 이하 성음악지침 이라고씀 ), 52 항. 19) 참조 : 성음악지침, 52 항 ; Lucien Deiss, op.cit., p.107. 20) 클레멘스리히터, 전례와삶, 정의철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5, 43 쪽.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33 그리스도의현존과활동을더욱생생히느끼며예식에참여하여야한다. 이렇게신자들이전례안에서살아숨쉬는하느님의현존을분명히의식하며보다능동적으로전례에참여하는데있어서성음악은매우효과적인역할을수행한다. 성음악이이와같은역할을수행할수있는근본적인이유는음악자체안에사람들을정화시키고사람들의영혼을더욱더높은곳으로고양시켜주는초월적기능이있기때문에도그러하지만, 21) 성음악의경우에는이러한초월적기능이천상적신비를향하는전례문이나전례행위와함께이루어지기때문에그효과는더욱극대화되는것이라고말할수있다. 미사중감사기도의도입부분을예로들어보자. 감사기도는최후만찬때에빵과포도주잔을들고성부께감사와찬양을드리신그리스도를본받아사제가온교회와공동체의이름으로그리스도를통하여성령안에서성부께바치는감사와찬양및간청의기도로서, 미사전체에서가장중심과절정을이룬다. 22) 이감사기도는사제와백성이함께나누는장엄한삼중대화 ( 三重對話 ) 로시작하는데, 여기의첫번째대화는 주님께서여러분과함께 라는사제의인사와, 또한사제와함께 라는신자들의화답으로이루어진다. 사실이인사와화답의형식은이때뿐아니라미사의시작이나복음낭독전과같은미사의주요한부분에서여러차례되풀이되는데, 그목적은지금거행되는이예식안에주님께서현존하고계시다는사실을강하게인식시키기위한데있다. 23) 성음악훈령 과 성음악지침 에서는이부분을다른성가들에우선하여노래로실행하도록가르치고있다. 그이유는사제와신자들이이인사와화답을노래로서주고받는동안공동체는지금자신들곁에다가와계시는주님의현존을더욱강하게느끼고, 모두의마음은주님이함께하신다는사실에대한감격과감사하는마음으로가득차, 전례안에서주님과의깊은영적일치를체험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러고 21) 참조 : 비오 12 세, 회칙 Musicae Sacrae, n.31 22) 참조 : 이홍기, 앞의책, 223 쪽. 23) 참조 : 정의철, 미사, 기쁨의잔치, 생활성서, 2006, 50 쪽.

334 논단 나서이어지는두번째대화속에서는사람들의영혼을고양 ( 高揚 ) 시키는성음악의초월적기능이 마음을드높이, 주님께올립니다 라는전례문과어우러져더욱큰효과를발휘하는데, 사제와신자들이이두번째의대화를노래로나누는동안공동체의마음은하늘을향해더욱높이들어올려지고마침내공동체는주님께서주관하시는성찬의식탁으로나아가주님을맞이할만반의준비를하게되는것이다. 이렇게성음악은마치성사 ( 聖事 ) 적표징과도같이보이지않는하느님의현존을전례안에서더욱생생히느낄수있게해주고, 24) 사람들의영혼을하느님께로높이들어올려주님과의보다깊은일치속으로이끌어줌으로써신자들이보다능동적으로전례에참여할수있도록매우효과적인역할을수행한다. 2. 성음악의구체적실행 이번장에서는위에서살펴본전례안에서성음악의역할을활용하여신자들의능동적인전례참여를유도하고이로써전례를활성화시킬수있는구체적인실행방안에대해이야기하고자한다. 다만여기서는성음악의실행에관한많은문제들을다룰수는없기때문에원칙적으로보다중요하면서도쉽게전례활성화의실효 ( 實效 ) 를거둘수있는몇가지방안에대해서만우선적으로열거하면서논하고자한다. 2.1. 노래로하는미사 (Missa in Cantu) 의실천 성음악을통해전례를활성화하는데있어서노래로하는미사보다더유용 ( 有用 ) 한방법은없다. 왜냐하면노래로하는미사안에서는여러종류의전례음악적양식들 ( 예를들면사제와신자들간에노래로나누는대화, 공동체의성가, 악기의연주등 ) 이전례 24) Cf. G. D. Gill, op.cit., p.5.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35 의흐름을따라연속적으로펼쳐지고, 또이러한음악적양식들이전례문이나전례행위와어우러져다양하고종합적인양상으로전개되기때문에공동체는이안에서더욱생동감을느끼며자신의몫을다하면서전례에더욱능동적으로참여하게되는것이다. 또한노래로하는미사안에서는위에서살펴본성음악의모든역할이가장총체적이고복합적으로드러나기때문에이러한효과들을노래미사의구체적실행을통해집약시키고극대화시킴으로써보다온전하고진정한형태의공동체적전례를만들어나갈수있는것이다. 그런데이와같은노래로하는미사의실행에있어서는가장먼저창미사 (Missa Cantata) 의단계적적용문제가주의깊게고려되어야한다. 왜냐하면노래로하는미사를거행하면서여건상노래를필요로하는모든부분을다노래로할수없을때, 어느부분을먼저노래로실행해야하느냐하는것이가장현실적인문제로대두되기때문이다. 성음악훈령 과 성음악지침 에서는먼저노래로실행해야할부분들을선택할때의기본원칙에대해언급하면서, 전례안에서본성적으로노래를요구하는부분가운데전례의성격상더중요하고, 특히신자들이응답하면서사제나봉사자가노래하는부분을더우선적으로노래로실행해야한다고가르치고있다. 25) 그리고그다음으로는사제와신자들이동시에함께노래하여야할부분, 그리고마지막으로신자들이나성가대에만속하는부분을노래로실행하라고명시하고있다. 26) 이러한원칙을기반으로 성음악훈령 과 성음악지침 에서는창미사의적용단계를구체적으로 3단계로구분하여제시하고있는데, 여기에서제1단계에속하는부분들은필수적으로노래로실행하여야하며, 제2단계와제3단계에속하는부분들은제1단계의노래들을배제하지않은채, 전체적으로나부분적으로노래로부를수있다고밝히고있다. 창미사의제1단계에속하는부분들로는, 1) 시작예식에서사제의인 25) 참조 : 미사경본총지침, 40 항. 26) 참조 : 성음악지침, 37 항.

336 논단 사와백성의화답, 사제의기도, 2) 말씀전례에서복음전대화구와복음환호송, 3) 성찬전례에서예물기도, 대화구와거룩하시도다를포함한감사송, 감사기도의마침영광송, 권유와후속기도를포함한주님의기도, 평화의인사대화구와권유문, 영성체후기도, 4) 마침예식에서파견이여기에속하고, 제2단계에는자비송, 대영광송, 하느님의어린양, 신경, 보편지향기도가, 그리고마지막으로제3단계에는입당송, 영성체송, 화답송, 성경봉독이여기에속한다. 27) 확실히창미사의적용단계에서제1단계에속하는부분들을보면노래실행의우선순위에관한기본원칙에서강조하는대로사제가노래하고신자들이응답하는대화구, 세가지중요한사제의기도, 그리고미사의핵심과절정을이루는감사기도가중심을이루는것을볼수있다. 왜냐하면노래로하는미사의근본적인목적이미사를더욱장엄하고고귀한형식으로봉헌하고, 신자들이능동적으로미사에참여하여공동체적전례의성격이더뚜렷이드러나도록하는데있기때문에이러한목적에직접적으로관련되는부분들을우선적으로노래로실행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므로사제와신자들은노래미사에서특히서로가장엄하게노래로대화를나누는부분에더욱주의를기울여이를통해전례안에현존하시는하느님을생생히느끼며더욱살아있는전례를봉헌할수있도록노력해야한다. 2.2. 교창의효과 미사경본총지침 이나전례음악에관한지침서안에는 성가대와백성이교대로부른다 또는 두편으로나누어노래 ( 낭송 ) 한다 등의표현이자주등장한다. 이렇게일반적으로두편으로나누어교대로노래하는방식을교창법 (Antiphony 혹은 Antiphonal singing) 이라고부르는데, 이와같은교창법은고대로부터여러문화의민요 27) 참조 : 성음악지침, 46 항.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37 나전례음악에서사용되어왔으며, 실제로구약성경안에서도자주등장한다. 28) 이렇게민간모임이나종교의식등에서교창법을즐겨사용하고또그사용을권장하는이유는근본적으로함께모인이들의집중도와참여정신을높이기위한데있다. 즉공동체의구성원들이편을나누어교창으로하나의노래를부를때, 그들은자연히상대편의목소리에더욱귀를기울이며자신들의차례를기다리게되고, 이제자신들의차례가되어노래할때에는보다적극적인자세로자신들의몫을다하면서함께부르는노래에참여하게되는것이다. 그리하여양편이이렇게서로노래를주고받는동안구성원들간의친밀감은더욱높아지고, 함께노래하는내용을중심으로공동체가마음의일치를이루게된다. 교창법가운데가장단순한요령은가사의매구절을양편이번갈아가면서노래하는것인데, 주로대영광송을노래할때이방식이효과적으로사용된다. 이때성가대와신자들이번갈아가면서노래할수도있고, 오로지신자들을두편으로나누어서교창할수도있다. 두번째의교창방식은미사중화답송에서처럼후렴을맡는편과시편의본문 ( 혹은시편구절 ) 을담당하는편으로역할을나누어노래를주고받는방식이다. 이때노래하는화답송의후렴은보통본문의내용중가장핵심되는구절이그대로반복되는경우가많지만, 때때로본문의내용에는없으면서그의미를함축하는가사를후렴으로노래하기도하고, 아주특별한경우에는본문의구절들과문맥적으로자연스럽게이어지는가사가후렴으로사용되기도한다. 한편이두번째방식을이용하여미사중신경 (Credo) 과같은보다긴가사를가진전례문을노래하는방법에대해서생각할수있는데, 29) 이경우에는 성음악훈령 에서제시하는바대로전체본문을몇개의단락으로더크게나누어이부분을성가대 ( 혹은선창자 ) 가노래하고노래의한단락이끝날때마다신자들은 한분이신하느님을저는믿나이다 를후렴으로응답하면서신 28) 참조 : 한국교회사연구소편찬, 한국가톨릭대사전, 1984, 133 쪽 29) 참조 : 성음악훈령, 34 항.

338 논단 경노래에참여하게되는것이다. 이와같이위에서살펴본다양한방식의교창법을전례에활용하여공동체가더욱적극적이고신명나게전례노래에참여하게함으로써공동체는한층더일치하여자신들이부르는노래와거행하는예식에몰입하게되고, 이로써전례는더욱생명력넘치는살아있는전례로변화해갈수있는것이다. 2.3. 악기의활용 성음악에관한교회문헌들에서는전례안에서사용되는악기문제에관하여특별한관심을가지고이를위한세부적인지침들을마련하고있다. 그이유는악기가전례에미칠수있는영향이크기때문이며, 특히악기의역할을통해전례가더욱거룩해지고활성화될수있는측면이강하기때문이다. 성음악훈령 에서는전례안의악기문제에관한 전례헌장 의가르침을인용하고또더욱구체화시키면서다음과같이이야기하고있다 : 기악은노래를반주하는데사용되든독주를위해사용되든거룩한거행에서크게유익할수있다. 라틴교회에서파이프오르간은전통적인악기로서크게존중되어야한다. 그음향은교회의전에놀라운광채를더하고, 마음을하느님께드높이힘차게들어올릴수있다. 그러나다른악기들은관할지역권위의판단과동의에따라, 거룩한용도에적합하거나적합해질수있고, 성전의품위에알맞고, 참으로신자들의교화에도움이된다면하느님예배에받아들일수있다. 30) 위의훈령을통해알수있듯이전례안에서악기의기능은크게반주적기능과독주적기능으로나뉘는데, 전례활성화의관점에서는전례안에서악기의반주적기능이일차적으로부각된다. 왜냐하면악기의반주에힘입어사람들은더욱쉽게노래를따라부를수있고, 호흡을맞춰함께노래에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으 30) 성음악훈령, 62 항.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39 며, 이로인해공동체의일치는더욱깊어질수있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공동체가노래하는성가소리와악기소리가함께어우러짐으로써전례는한층광채를더해장엄해지고, 사람들의마음은더욱드높이하느님께힘차게들어올려져그분의현존을더욱가까이느끼면서보다더적극적이고능동적인자세로전례에참여하게되는것이다. 그런가하면악기의독주적기능을통해서도전례의활성화를위해도움을제공할수있는데, 예를들면악기의연주가전례중의어떤특정한예식을동반하면서예식과긴밀히조화를이루어신자들을자연스럽게그예식속에젖어들게하기도하고, 이로인해신자들로하여금거행되는예식에부합하는합당한자세를갖고보다적극적으로전례에참여하도록이끄는역할을수행하기도하는것이다. 이와같은악기의독주적기능은특히미사에서입당행렬이나예물준비, 그리고영성체때나파견후에행해지는오르간의연주를통해가장효과적으로드러나는데, 31) 이외에도각성가의도입부분이나중간혹은뒷부분에붙여질수있는간단한즉흥 (Ex Tempore) 형식의연주를통해서신자들의노래참여를독려하고전례의생기를더해주는특별한효과를자아낼수있는것이다. 따라서전례안에서이러한악기의반주적역할과기악적성음악의특징을올바로이해하여그기능들을최대한활용함으로써신자들이더욱전례에맛을느끼고보다능동적으로전례에참여할수있도록최대한의노력을기울여야하는것이다. 2.4. 성가대의중요성 성가대는교회역사안에서오랜기간동안그특별한가치를인정받고육성되어왔지만, 특히제2차바티칸공의회의 전례헌장 을통해전례안에서그역할이더뚜렷하게부각되고그중요성이강조되었다. 32) 왜냐하면공의회의전례쇄신의규정에따라신자들 31) 참조 : 성음악지침, 33 항.

340 논단 이미사중예식에더욱직접적이고노래로참여하는기회가많아짐으로써이러한신자들의노래참여를돕고공동체의노래를이끌어가는성가대의역할이더욱중요해졌기때문이다. 분명히성가대가신자들을압도하지않으면서신자들의노래를받쳐주고, 또한성가대의소리가신자들의소리와한데어우러져노래에생기를불어넣어줌으로써신자들은보다쉽고적극적인자세로전례노래에참여할수있고, 이로써전례는더욱살아있는공동체적전례로무르익어갈수있는것이다. 이렇게신자들의노래를도와더욱활기에찬공동체적전례가될수있도록뒷받침하는것이성가대의가장기본적이며일차적인임무이기는하지만, 경우에따라미사중예물봉헌때나영성체때와같은특정한부분에서성가대만이부르는아름답고성스러운노래를통해신자들의신심을더해주고미사를더욱거룩하게만들어줄수있는역할도충분히활용될수있어야한다. 왜냐하면확실히신자들이성가를모두함께부를때뿐만아니라, 때때로정선된성가대의합창소리를들으면서신심이고양되고영적으로충만해져, 노래하는성가대와더불어주님께보다큰영광과감사의마음을올려드리게되고, 이로써모두가주님을함께찬미하는전례의참기쁨을얻어누릴수있기때문이다. 이처럼성가대는전례안에서신자들의적극적인노래참여를돕고, 전례적요구에따라자신들에게고유하게속한노래부분을더욱온전하고아름답게실행함으로써전례를풍요롭게하는매우중추적이고도효과적인역할을수행하기때문에교회는특별한관심을가지고성가대를육성하고활용하여야하며, 그들이자신들의직무를합당하게수행할수있기위해요청되는다양한교육들을실시하여야한다. 32) 참조 : 성음악지침, 22 항.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41 3. 전례음악의기본적원칙들과각자의과제 이제이번장에서는전례활성화에초점을두고위에서제시한몇가지구체적실행방안들을포함하여다양한양식의성음악을전례안에실행시키는데있어서기본적으로염두에두어야할전례음악의몇가지기본원칙들에대해언급하고, 끝으로전례음악을실행하는당사자들의자세와각자의과제에대해부언하고자한다. 3.1. 전례음악의기본원칙 성음악을전례안의음악, 곧전례음악으로실행시키는데있어서가장먼저생각해야할원칙은전례음악이어디까지나전례를위한음악이고전례와결부된음악이라는인식을분명히갖는것이다. 즉전례음악은근본적으로하느님백성의예배인전례를풍요롭게하고, 전례와밀접히결합되어전례의효과를극대화시켜주는음악이기때문에단순한음악적미학 ( 美學 ) 의법칙보다는전례정신에우선적으로입각하여그실행이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따라서만일전례음악을단순히전례를아름답게장식하기위해부차적으로덧붙여진음악으로이해하여전례예식과의유기적연결없이무분별하게전례안에서실행한다면전례는산만해지고오히려음악으로인하여전례의효과를반감 ( 半減 ) 시키는결과를초래하게되는것이다. 전례음악의실행에있어서염두에두어야할또하나의원칙은전례행위자체가공동체전체의마음을모아바치는공적기도이기때문에이를위한전례음악도이러한전례의본성에따라개인의주관적인감정을최대한절제하며이루어지는음악이여야한다는것이다. 33) 왜냐하면예를들어전례음악을실행함에있어지나치게각자의감정이이입 ( 移入 ) 되다보면함께노래하는전례문이 33) 참조 : 손상오, 전례행위의특성들, 현대가톨릭사상, 6(1992), 대구가톨릭대학교출판부, 122 쪽.

342 논단 나전례예식을중심으로공동체의마음이하나로모이지못하고오히려각개인의생각이나감정의흐름을따라구성원들의마음이분산되는현상이일어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전례안에서노래를부르거나악기를연주할때자신의지나친감정표현보다는오히려공동체의일치에더욱초점을맞추며보다정화되고절제된정신으로전례음악의실행에임해야하는것이다. 전례음악의실행에있어서마지막으로염두에두어야할원칙은전례가하느님의현존을가장깊게체험할수있도록가장고귀하고장엄한형식으로거행되어야하는것처럼, 이를위한전례음악도전례의장엄성과거룩함을더할수있는가장품위있는방식으로실행에옮겨질수있어야한다는것이다. 물론이를위해서는전례음악에대한폭넓은이해를바탕으로음악적완성도 ( 完成度 ) 를높일수있는교회작곡가들의역량이나연주자들의훌륭한기량이뒷받침되어야하겠지만, 전례음악을실행하는모든사람들이최대한전례를품위있고장엄하게만들어가는데에우선적인초점을두고충분한연습을거쳐정성을다해실행에옮긴다면이음악들을통해공동체는존엄하신하느님의현존을전례안에서더욱강하게체험하고이에맞갖는합당한정신으로전례에몰입하게되는것이다. 하지만이때에도만일예식과음악의성대함을이유로세속적인요소들을세심한주의없이전례안에끌어들인다면이것은오히려전례의진정한장엄성에위배되는일임을분명히명심하여야한다. 3.2. 각자의과제 이제마지막으로전례안에서성음악을실행하는데있어중요한주체들인사제, 성가대, 오르가니스트, 그리고신자들의자세와각자에게주어진과제에대해간략하게부언하면서본논문을마치고자한다. 먼저사제는전례의집전자이자전례에관한모든일을총괄적으로지휘하고감독하는전례의주관자이기때문에전례예식뿐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43 아니라전례에큰영향을미치는전례음악의기능과역할에대해서도깊은이해와폭넓은식견 ( 識見 ) 을가지고있어야한다. 특히이러한이해와식견을바탕으로전례음악을실행하는모든주체들이전례안에서서로긴밀히연결되고조화를이룰수있도록이들을지도해야하며, 한걸음더나아가이들이실행하는음악들이전례행위와유기적으로잘결합되어전례의효과를극대화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연구하고이를실천에옮길수있어야한다. 34) 따라서이를위해공동체전체를대상으로혹은전례안에서수행하는각자의직무에따라사람들을나누어구체적인전례예식이나전례정신에대해교육할뿐아니라전례음악의역할과실행에대해서도체계적인교육을실시하여야한다. 둘째로성가대는전례안에서사제를도와공동체의노래를이끌고신자들이더욱적극적으로전례에참여할수있도록뒷받침하는매우중요한역할을수행하고있기때문에먼저자신들의역할을정확히이해하고자신들에게주어진직무를올바르게실행함으로써보다거룩하고장엄한전례, 그리고모든이가보다능동적으로참여하는참다운공동체적전례를만들어나가도록최선의노력을다해야한다. 그러므로이러한공동체적전례를위해성가대는전례안에서절대로노래를독점하지말아야하며, 공동체와함께노래할때에도최대한신자들이함께노래할수있도록고려하고배려하는자세를잊지말아야한다. 아울러자신들의합당한직무수행을위하여필요한음악교육뿐아니라전례나영성교육에도자주참여함으로써성가대의활동이자신들의영적발전에도도움이될수있도록힘써야한다. 35) 셋째로전례안에서사용되는악기, 특히그가운데에서도오르간은반주적기능과독주적기능을통해전례를더욱풍요롭게하고공동체의일치를도모하며, 더나아가신자들의신심을하느님과천상으로더욱높이들어올리는데있어서매우효과적인역할 34) Cf. Lucien Deiss, op.cit., p.21. 35) 참조 : 성음악훈령, 24 항.

344 논단 을수행하기때문에오르가니스트는무엇보다거룩한전례의정신을잘이해하고기도의정신으로자신의직무에임해야한다. 그러므로오르가니스트는전례의흐름을따라전례거행각부분에어울리는연주법을익혀야하며, 특히즉흥연주를하는경우, 전례의특성에맞게품위있는연주를하여신자들의전례참여를증진하도록노력하여야한다. 36) 끝으로전례에있어성가대나오르가니스트같은특수한직무를수행하지않는일반신자들도자신들이엄연히전례음악의주체라는분명한인식을가지고모든이가함께부르는노래나성가대 ( 혹은선창자 ) 와신자들이교창식으로부르는노래등에서적극적으로자신들의몫을다하도록최선의노력을다해야한다. 특히노래로하는미사안에서사제의인사에대해화답할때에나아멘과같은환호를올릴때모든신자들이목소리를합하여보다힘차게이부분을노래함으로써미사가보다생명력넘치는살아있는잔치가될수있도록다함께힘을모아야한다. 맺는말 이상으로우리는전례를활성화하는데있어서가장큰영향을미칠수있는성음악의본질적역할과전례안에서쉽게실효를거둘수있는성음악의몇가지구체적실행방안에대해검토해보았다. 그리고끝으로이러한성음악실행에있어서반드시염두에두어야할전례음악의몇가지기본원칙들과각자의과제에대해생각해보았다. 확실히우리가위에서재조명해본전례의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효과는실행되는성음악이전례행위와더욱밀접히결합될수록그가치가더해지고효과가극대화될수있다. 37) 왜냐 36) 참조 : 성음악훈령, 67 항 ; 성음악지침, 34 항. 37) 참조 : 전례헌장, 112 항.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45 하면전례안의성음악은단순히음악의본성적기능을통해전례를보완 ( 補完 ) 해주고장식해주기위해서있는음악이아니라, 근본적으로그것과결부된전례문이나전례행위자체와유기적으로결합하는데에서힘이발생되는음악이기때문이다. 따라서전례음악의작곡이나실행에관계되는모든이들은전례음악이보다세련되고품위있는음악이될수있도록음악적완성도를높이는일에집중하면서도, 그보다앞서전례행위의특징들과전례음악의원리를바로이해하여이를효과적으로잘결합시킬수있도록온갖노력을기울여야한다. 그리고한걸음더나아가자신이먼저구원의신비를현재화하는전례에적극적으로몰입하고전례에매료 ( 魅了 ) 되어, 전례의기쁨을만끽하고그은혜를공동체와나누는핵심적인주체가될수있도록최선의노력을다해야한다. 이처럼전례음악의직무를수행하는모든이들이전례를통해드러나는구원의역동성을자신들의삶속에서체험하고그기쁨을함께나누면서전례음악의발전과전례의활성화를위해힘을모을때, 하느님의영광과신자들의성화 ( 聖化 ) 라는전례와성음악의참된목적이우리가살아가는이땅위에서가장구체적이고효과적으로실현될수있을것이다.

346 논단 [ 참고문헌 ] 1. 교회문헌 미사경본총지침, 한국천주교주교회의, 3 2009. 비오 12세, 회칙 Musicae sacrae, 1955. 성음악과거룩한전례에대한지침 (De musica sacra et sacra liturgia), 교황청전례성성, 1958. 성음악훈령 (Musicam sacram), 교황청예부성성, 1967. 제2차바티칸공의회문헌,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2( 개정판 ). 한국천주교성음악지침, 한국천주교주교회의, 2009. 2. 단행본 이홍기, 미사전례, 분도출판사, 2010. 정의철, 미사, 기쁨의잔치, 생활성서, 2006. 클레멘스리히터, 전례와삶, 정의철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5. Deiss, Lucien, Visions of Liturgy and music for a new century,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1996. Gill, G. D., Music in Catholic Liturgy, Chicago, Hillenbrand books, 2009. 3. 논문류 박원주, 미사전례안에서전례음악의기능과역할, 사목연구, 24(2009/ 겨울 ), 가톨릭대학교사목연구소. 손상오, 전례행위의특성들, 현대가톨릭사상, 6(1992), 대구가톨릭대학교출판부. 4. 기타 한국교회사연구소편찬, 한국가톨릭대사전, 1984.

전례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구체적실행 / 박원주 347 국문초록 본논문에서는신자들의능동적인참여를촉진하여미사전례를활성화하는데있어서매우중요한기능을수행하는성음악의본질적역할에대해재조명해보며전례안에서손쉽게활성화의효과를거둘수있는성음악의몇가지구체적실행방안에대해언급한다. 첫째로는노래미사의실천을강조하며, 성가대와오르가니스트의구체적인임무에대해이야기하고, 교창의효과에대해서도설명한다. 그리고끝으로전례음악을작곡하거나실행하는이들이반드시염두에두어야할전례음악의몇가지기본원칙에대해언급하는데, 여기서는전례음악이어디까지나전례를위한음악이고전례와결부된음악이라는분명한인식을바탕으로이루어져야한다는점과, 전례의공적성격을위해개인의지나친주관적인감정이입은절제되어야한다는점, 전례의품위에맞는방식으로전례음악이실행되어야한다는점을강조한다. 그리고결론적으로전례의활성화를위한성음악의역할과효과는실행되는성음악이전례행위와더욱밀접히결합될수록그가치가더해지고효과가극대화될수있기때문에교회음악가들은전례행위의특징들과전례음악의원리를더욱깊이이해하여전례와성음악을효과적으로잘결합시킬수있도록온갖노력을기울여야한다고강조한다. 주제어 : 전례, 성음악, 노래로하는미사, 성가대, 오르가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