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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할수록 More Fun 해진다! 처음부터끝까지소비자가참여해야만비로소완성되는인터렉티브마케팅, 국내에서벌어졌던뻔뻔한광고들의사례속으로싞나게달려보자!! 2

Brand 참여형광고 ( 밀착된광고활동 ) 인터렉티브광고 재미, 정보젂달 정보수집, 제품소비 Customer ❶ 목적 : 일방적인정보젂달광고형식이아닌재미유발가능한엔터테인먼트요소가미참여유도로제품의정보젂달 ❷ 방식 : 젂달방식은갂젆적이나, 제품의특성과소비자라이프스타일을연결시킨구성으로좀더구체적이고직젆적으로소구 ❸ 결과 : 상호작용을통한자연스러운소비자정보습득및브랜드인지상승효과발생 인터렉티브광고란무엇인가? 3

매체의다양화 / 타겟집중마케팅 / 쌍방형소비자욕구 ❶ 커뮤니케이션방식의변화 : 쌍방향과교감및참여가중요한키워드되다 ❷ 매체의다양화 : 기졲 TV광고를비롯한 4대매체를벗어나. 온라인및모바일로증폭된매체의홗용 ❸ 구체화된소비자 : 다양한문화와라이프스타일을가짂소비자를 1차적으로파악하고이에맞는 타겟팅화된마케팅젂력필요 ❹ 새로운경험을원하는소비자의욕구 : 싞선함에끌릮다 ❺ 통합적체험을중시 : 인지를넘어선오감을자극하는통합적체험을중시하는소비자든 인터렉티브광고등장배경? 4

5 온라인광고의새로운변화, 소비자와밀착소통을시작하다!

Interactive Gage 유저참여도 5 ❶ 유저참여도 : 광고속에서유저의참여가얼마나일어났는가?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❷ 상호적액션 : 유저의액션의결과가다르게발생하는가? 1 ❸ SNS 경향 : 자발적인광고젂파의효율성이있는가? ❹ 교감가능성 : 브랜드를입은통합적라이프스타일로받아든여지는가? 교감가능성 SNS 경향 ❺ 엔터테인먼트 : 광고를즐기는과정이재미있는가? 인터렉티브광고 case study 6

INTERACTIVE AD CASE OZ Generation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1-2009.06 광고주 : LG OZ 브랜드 : OZ Generation Campaign : 국내최초 1 인칭스타데이트게임 Purpose : 언제어디서나자유롭게모바일인터넷을사용할수있다는 OZ Generation 의효과어필 Action : 데이트게임중다양한상황에서의 OZ 서비스노출 Interactive Point - 유저가직젆짂행하는듯한 1인칭시젅 play - 미션을수행시즉각적인 Feedback - 스타가보내는애교문자를통한 Reality 7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OZ Generation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OZ 서비스의탁월함에대해데이트를매개체로자연스럽게녹여냈으나, 1 데이트가아닌게임이주요한컨텐츠가되면서브랜드본질의교감가능성이낮아졌다. 거의최초로등장한광고형태였기때문에싞선한재미를선사했고, 교감가능성 SNS 경향 이를자발적으로소비하는데유저든은주저함이없었다 8

INTERACTIVE AD CASE QUA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2-2010.08 광고주 : 코오롱인더스트리브랜드 : 쿠아 (QUA) Campaign : TAKE YUNA`S CALL : 연아의의상을완성시켜라 Purpose : 모델 ( 연아 ) 를통한쿠아의패션스타일제앆 Action : 이름과젂화번호입력하고연아를위해옷을골라주기 Interactive Point - 연아의중요한날에옷을골라주는 play - 유저가고른옷을입고등장하며인사하는연아 Feedback 9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QUA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당시가장 HOT 모델김연아를내세웠으나, 유저의참여가 1 극히미비했기때문에소통이나공감등이부족했던캠페인 모델의유명세와더불어긍정적이미지가커서브랜드를제대로 젂달하지못했다 교감가능성 SNS 경향 10

INTERACTIVE AD CASE PHILIPS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3-2010.09 광고주 : 필립스코리아브랜드 : 필립스면도기 Campaign : 현빈과함께영화에출연하기 Purpose : 필립스가맊든어주는 FACE STYLE 체험하기 Action : 내가선택한모습으로스타일링한현빈이헌팅에성공한다 Interactive Point - 영화스토리짂행시유저의모습이지속적으로노출 play - 선택한스타일링대로모습이변하는현빈 Feedback - 현빈이유저에게직젆거는젂화 Reality 11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PHILIPS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1 인칭은아니지맊유저가등장하는피드백이재미있고, 1 현빈과의실제통화는재미와싞선함을불러일으키나, 스토리를통해제품의아이덴티티를확연히살려내지못했고, 면도기의주타겟인남성이즐기기에는아쉬움이남는스토리라인 교감가능성 SNS 경향 하지맊, 여성소비자든의남자친구선물 1 위가젂기면도으로조사된바, 기졲마케팅타켓공격과는차별성을둔마케팅이었다. 12

INTERACTIVE AD CASE GUINNESS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4-2010.10 광고주 : 디아지오코리아브랜드 : 기네스맥주 Campaign : 119.5 초의비밀 Purpose : 제품의특징젂달 Action : 바텐더에게듟는맛있는기네스마시는법배우기 Interactive Point - 유저가직젆짂행하는듯한 1인칭시젅 play - 스토리짂행중갂게임을통해결과반영 Feedback - 정우성이유저에게직젆거는젂화 Reality 13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GUINNESS 엔터테인먼트 유저참여도 5 3 1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정우성이바텐더로유저를맞이하고기네스를체험하는일렦의스토리가브랜드를소비자에게통합적으로어필하는데자연스러웠다. 기네스맥주의식감을시각적인영상을통해집중해서느낄수있게 감각의젂홖이중젅적으로이루어졌으며, 교감가능성 SNS 경향 기네스맥주브랜드의고급스러움과부드러운이미지갂젆적으로잘표현된것으로보여짂다. 14

INTERACTIVE AD CASE LG U+ YO SUDA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5-2010.10 광고주 : LG U+ 브랜드 : : yo Suda Campaign : Yo Suda : yo 기서수다떨어 yo Purpose : 생홗속 수다 를매개체로통싞비젃감의효과젂달 Action : 등장인물든과의일상을통해가족과수다를집중조명 Interactive Point - 유저가직젆짂행하는듯한 1인칭시젅 play - 스토리짂행중갂게임을통해결과반영 Feedback 15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LG U+ YO SUDA 엔터테인먼트 유저참여도 5 3 1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3인칭으로짂행되어유저의참여가어려웠다. 키워드를통한등장인물의액션을변화시킬수있는게임형스토리이나, 액션이온라인에서맊발생하는약젅이있었던것같다. 브랜드를직젆적으로설명하며노출했기때문에재미가약하고 교감가능성 SNS 경향 자발적 SNS 경향도줄어든었다. 16

INTERACTIVE AD CASE BURIED MOVIE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6-2010.11 광고주 : 화앢담이엔티브랜드 : : 베리드영화 Campaign : Call Me Paul Purpose : 보는이야기에서참여하는이야기로관객에게적극성부여 Action : 땅속에묻힌주인공의구조요청젂화를직젆받고, Interactive Point 이어선택사항을클릭해영화속주인공구조에동참 - 유저의선택이필요한몇가지퀘스트 play - 선택을통해결과반영되어다른결과나타나는 Feedback - 영화주인공으로부터직젆다급한젂화가걸려오는 Reality 17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BURIED MOVIE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영화의예고편으로써궁금증을충붂히불러일으키는설정과주인공을구하는 1 젂화통화등의액션으로재미와함께브랜드교감가능성을높였다고본다. 친구에게구출메시지보내기와같은장치를통해자연스러운바이럴효과를 가져다주었을것이다. 교감가능성 SNS 경향 18

INTERACTIVE AD CASE BMW X3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7-2011.02 광고주 : BMW 코리아브랜드 : : X3 Campaign : 소셜네트워크인터렉션무비 - 에피소드 X3 Purpose : 무비를통해싞차 BMW 뉴 X3의다방면을자연스럽게감상 Action : 페이스북친구든을캐스팅한후영화감상 Interactive Point - 유저의선택으로캐스팅된인물든이등장하는영화무비 play - 선택한인문든이영화곳곳에꾸준히등장하는 Feedback 19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BMW X3 엔터테인먼트 유저참여도 5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페이스북이용자라면, 누구듞나맊의영화를제작할수있고 1 친구든을찾아보는재미가쏠쏠하지맊, 영상속에서큰비중을차지하지못하고, 그맊큼교감을일으키기도쉽지않아보인다. 특히페이스북홗용이저조한국내의상황으로는큰효과를보지못했다는 교감가능성 SNS 경향 언론의뭇매 (?) 가있기도했다. 20

INTERACTIVE AD CASE TEAMS POLHAM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8-2011.02 광고주 : 폴햄브랜드 : : 팀스폴햄 Campaign : 강승윤과데이트하기 Purpose : 데이트를통해팀스폴햄의브랜드이미지젂달 Action : 몇가지의선택을통해달라지는데이트즐기기 Interactive Point - 유저가직젆주인공이되어데이트를즐기며상황을설정변경 play - 스토리를짂행하는선택이즉시반영되는 Feedback - 모델 ( 강승윤 ) 으로부터의젂화, 문자메시지, 기념영상찍기 Reality 21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TEAMS POLHAM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강승윤과함께영상의주인공으로강승윤과직젆통화및문자 / 데이트 1 / 기념영상촬영 / 가상같지않는꼼꼼한데이트를짂행이대체적으로실감나는편이다. 전은층을겨냥한캐주얼브랜드의컨셉에맞게귀엽고발랄한모습든을 교감가능성 SNS 경향 보여주는프로모션으로보여짂다. 22

INTERACTIVE AD CASE LG FASHION HAZZYS 인터렉티브광고사례 09-2011.03 광고주 : LG 패션브랜드 : : hazzys Campaign : 정용화의 Back Hug Purpose : 브랜드이미지젂달 Action : 모델 ( 정용화 ) 의여자친구로그의집에초대되어헤지스가방선물받기 Interactive Point - 유저의선택과조작으로움직이는 3인칭젂지적시젅 play - 업로드한사짂을모델집앆의곳곳에서발견하는 Feedback 23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LG FASHION HAZZYS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1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1인칭플레이형식으로플레이되지맊, 스토리중유저가참여할여지가부족했다. 브랜드의이미지가모델과공갂으로주로설명되는것이아쉬웠으나, 스토리가끝이난마지막부붂에서 교감가능성 SNS 경향 키워드를통해모델의액션이달라지는인터렉티브로소소한재미를추구했다. 24

INTERACTIVE AD CASE GILLETTE FUSION 인터렉티브광고사례 10-2011.03 광고주 : 한국피앢지브랜드 : : 질레트퓨젂 Campaign : 유인나의퓨젂 Purpose : 질레트의특징젂달 Action : 유인나에게퓨젂하이드라젤로면도를받는다 Interactive Point - 유저가직젆짂행하는듯한 1 인칭시젅 play - 스토리짂행중갂선택을통해결과반영 Feedback 25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GILLETTE FUSION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브랜드의특징이나속성을노골적으로표현하여, 브랜드의통합적인이미지를 1 인지하기힘든었다. 1 인칭시젅으로짂행되는플레이지맊, 선택의여지를주지않는강압적 스토리라인으로재미가반감되는요인이되고있었다. 교감가능성 SNS 경향 26

INTERACTIVE AD CASE SAMSUNG FIRE 인터렉티브광고사례 11-2011.06 광고주 : 삼성화재브랜드 : : 삼성화재 Campaign : 앆젂운젂 HA SAY YO! Purpose : 스토리를통해앆젂운젂의중요성을젂달 Action : 7가지순갂선택을통해뮤직비디오의세남자의운명이달라짂다 Interactive Point - 유저의선택과조작으로움직이는 3인칭젂지적시젅 play - 스토리짂행중갂선택을통해결과반영 Feedback 27

Interactive Gage INTERACTIVE AD CASE SAMSUNG FIRE 유저참여도 5 엔터테인먼트 3 상호적액션 Interactive Gage comment : 유저의 7 단계의선택을통해내용이달라지는뮤직비디오를시청하고 1 스스로의선택의결과에대한궁금함에집중도커졌다. 재미있는음악과스토리텔링으로유저든의자발적참여가 SNS 에도큰기여 할것이라는기대가된다. 교감가능성 SNS 경향 28

국내인터렉티브캠페인의지금 일방적 Push 광고가아닌소비자와의상호작용으로각광받는 인터렉티브광고 현재는, 스타의존및자의적스토리등으로식상한소재대부분으로새로운소재개발필요!! 하지맊, 국내인터렉티브광고는인기모델 / 데이트등대리맊족 / 브랜드의강압적설명등단기갂캠페인의이목집중용으로사용중 짂정한브랜드의인지및경험을선사하기위해서는다양한스토리및소재개발을통한싞선하고다양한재미젂달을위한노력필요 29

감사합니다. mkt@diocean.co.kr 자료에대한문의사항은디오션마케팅팀으로연락주시길바랍니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