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런파크를 20 대의주말로만들기위한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제안서
ONTENTS 01 상황분석 02 문제점분석 03 타겟분석 04 컨셉도출 05 IMC 전략
01 자사분석 삼성에버랜드 과천렛츠런파크 서울대공원 경마, 말산업육성사업 남이섬유원지 서울랜드 공원조성사업 사회공헌활동사업 이월드한국민속촌경주월드대전동물원전주동물원 경마사업외에도다양한사업활동을꾸준히진행해온렛츠런파크, 다른테마파크와입장객수를비교해봐도결코뒤지지않는다
01 자사분석 50대 40대 47% 38% 30 대 13% 20 대 1.6% 렛츠런파크이용객의중심에는 40 대와 50 대가있었다! 그들은주로경마를통한일상탈피, 금전추구를위해렛츠런파크에방문하고있었다. 일상탈피 ( 출처 : 이자형, 경마공원내장객들의참여동기에따른서비스품질인식및구매행동모형분석 ) 금전추구 1 2 렛츠런파크의주이용객은 40, 50 대였고 20 대는극히드물었다
0120 대의생각 자체설문 * (n=109 명 ) 복수문항응답불가 61.5% 도박 신명근 ( 23 세, 대학생 ) 말공원모르겠다기타 20.2% 이미정 ( 27 세, 직장인 ) 8.3% 6.4% 3.6% 권지선 ( 21 세, 대학생 ) 20 대가렛츠런파크에모습을보이지않았던이유는렛츠런파크의 [ 경마 ] 라는속성이그들에게부정적으로다가왔기때문이다
01 상황분석연령별수단목적사슬모형 40, 50 대 Means-End Chain Attributes Benefits Value 경마 일상탈피 금전획득 행운 렛츠런파크의속성거기서얻는편익그들의가치 20 대 Means-End Chain Attributes Benefits Value 경마? 렛츠런파크의속성거기서얻는편익그들의가치 * Means-End Chain Model ( 수단목적사슬모형 ) [ 경마 ] 라는속성에대해 20 대가가진부정적인인식은겱결국그들의편익과가치로이어지지못했고,
02 커뮤니케이션분석
0220 대의반응 신명근 ( 23 세, 대학생 ) 이미정 ( 27 세, 직장인 ) 지루한데이트에질린커플이지루한표정으로앉아있다. 그러한커플앞에 놀아주마 가나타난다. 마! 간데또가고주말에그러는거아니야 " 라고말하면주말에재미있게놀수있는렛츠런파크의모습이보인다. 방주현 ( 24 세, 대학생 )
02 왜메시지가제대로전달되지못했을까? 경마공원광고라고말씀해주시기전까진경마공원광고인지몰랐어요. 광고자체에서는주말놀이터라는메시지까진좋아요근데왜내주말을저기까지가서보내야하는지잘모르겠어요. 사실주말엔갈곳이상당히많거든요. 홍대라든지서울숲도있고요 근데그냥이유도알려주지않고 단순하게와라 라고말해주는것은와닿지않아요. [ ] 광고자체가일단와닿지않아요. 저는주말이그렇게무료하지않거든요. 친구들이랑맛있는것도먹으러다니고남자친구도만나고 뭔가주말에대해서잘못이해한것같아요
02 그러므로렛츠런파크는 최정환 (2008) [ ] 20대에게주말이어떤가치를지니는지? [ ] 렛츠런파크가어떤차별화된가치를제공해줄수있는지
0320 대에게주말이란 주말은어떻게든놀아야되는날이죠. 평일에바빠서제대로못노니까요. 그리고뭔가 refreshing 하는날이기도한것같아요. 잘쉬어야그다음한주도어떻게든보낼수있죠. 신명근 ( 23 세, 대학생 ) 주말은택배같은느낌? 언제쯤오려나항상목빠지게기다려요. 일주일동안바빴던거보상받고싶은마음이들어요. 문화생활도하고마음껏쉬고싶기도하고그렇죠. 이미정 ( 27 세, 직장인 ) 걱정없이놀수있는날인거같아요놀아야만하는날이기도하구요. 지난한주를돌아봤을때주말에있었던즐거운일들이가장많이생각나요. 그기억으로한주를버티는것같아요. 방주현 ( 24 세, 대학생 )
03 햄릿증후군에빠진 20 대 1 위원하는것이많기때문에 34.8% 2 위선택하고후회하는것이싫기때문에 23.4% 20 대 (45%), 3 위원하는것이무엇인지잘모르기때문에 21.4% 과잉의시대. 소비자들은단호한결정을내리지못하고햄릿처럼 [ 결정장애 ] 를앓고있다. 시장상황이불확실해지면서, 소비자들의불안수준은높아지고자기결정에대한자신감은떨어진다. 출처 : 트렌드코리아 2015 / 인쿠르트 { }
선택지가많아질수록 내가다른걸선택했더라면 하는생각이더많이든다. 그럴때마다후회는조금씩더커지고이미선택한것에대한만족은조금씩작아진다. Barry Schwaltz, 사회심리학자 선택하는것자체에대한스트레스를받고있는 20 대들, 그들을사로잡을한방있는무언가가필요하다
0320 대를위한렛츠런파크 주말에안놀면언제놀아? 그냥흘려보내기에는시간이아까워 주말을놀면서보내고싶은마음 평일내내주말이오기만을기다려왔는데 주말만큼은제발쉬고싶어 주말을쉬면서보내고싶은마음 Let s Run [ 렛츠 - 런 ] Park [ 파크 ] Active, Sportive # 역동적으로뛰어노는이미지 # 말이달리는힘 # # Relaxing, Breezy # 휴식의공간, 공원 # 렛츠런파크가가진넓은자연의공간
04 렛츠런파크가전달할가치 [ ] 20대에게주말이어떤가치를지니는지! [ ] 렛츠런파크가어떤차별화된가치를제공해줄수있는지 [ ] 놀까? 쉴까? 20대의주말고민을날려주겠어!
04 컨셉슬로건 < 놀래 Me, 쉴래 You> 렛츠런파크가제공할수있는양면적가치, 즉놀수도쉴수도있는공간을제공한다는의미이다. 또한 Me 와 You 라는단어를보여줌으로써이용객들의인연을소중히여긴다는철학이담겨있다. < 고민없이, 렛츠런파크 > 평소에도수없이많은고민에시달리는 20 대에게고민에서벗어난자유로운공간을제공한다는의미이다. 특히 20 대들이많이공감하는주말의중대한고민, 놀까? 쉴까? 에대한해답의장소로서어필한다.
05 # 알아가기 # 친해지기 # 공감하기 # 만나가기 # 지속하기 # 사랑하기
05 주마
05 평소 20 대가선택의과정에서느끼는피로나스트레스등을재미있는상황으로보여줌으로써 20 대의흥미를유발한다. 또한주말에놀고싶기도하고, 쉬고싶기도한주인공을통해공감을형성한다. 마지막에는이중적인욕구를모두충족시킬수있는해결책으로렛츠런파크를제안함으로써렛츠런파크만의가치를알릴수있다.
05
05 [ 그럼둘다하면되잖아!] 놀래? 쉴래?
05 1 놀래 zone
05 쉴래 zone < 운영방식 > 1. 쾌적한휴식공간제공무료로돗자리를나눠주어잔디밭에서마음껏눕거나앉아서쉴수있도록한다. 또한잔디밭곳곳에미니텐트를쳐놔편히쉴수있도록한다. 2. 말영화제특정시간을정해두고야외에간이스크린을설치하여말과관련된영화 (ex. 각설탕, 드리머등 ) 를상영한다. < 기대효과 > 각각의 zone 에맞게구성된컨텐츠를통해렛츠런파크가놀기도좋고쉬기도좋은공간이라는점을소비자들이직접경험할수있다. 이를통해구체적으로브랜드컨셉에대한태도를형성하는데에도움을준다. 또한참여영상제작을 SNS, 유투브채널을통해소비자들과소통하여바이럴효과를높일수있다.( 커뮤니케이션 3 단계 ( 연인단계 ) 에서진행 )
05
05
05 2 친구편 / 연인편기대효과 주말에친구또는연인과만나는상황을통해 20 대그들의이야기임을알리고, 공감할수있는스토리를통해감정적인연결고리를만든다. 누군가는주말에놀고싶기도하고, 쉬고싶기도한상황에서모두의욕구를충족시킬수있는해결책으로렛츠런파크를제안함으로써렛츠런파크만의가치를알릴수있다.
05 스마트폰사용이빈번한 20 대들이쉽게참여할수있는게임어플리케이션을출시한다. 게임의내용은생활속에서다양한선택지중하나를선택하는방식으로진행된다. 게임화면위쪽에있는렛츠런파크로고를누르면렛츠런파크찬스가뜨면서선택을도와준다. 스마트폰사용이많은 20 대들사이에서쉽게참여할수있는게임은많은참여를기대할수있을것이다. 게임의주요컨텐츠가선택하는내용으로고민하는 20 대의모습에서공감을유도할수있을것이다. 또한렛츠런파크찬스를통해렛츠런파크가선택을도와준다는메시지를전달할수있을것이다.
05 기존의이미지 지금의한국민속촌
05 1. 경마관련컨텐츠는 20 대의공감을이끌어낼수없음 1. 20 대의공감을이끌어낼만한컨텐츠개발 2. 컨셉을내세운일관적메시지전달 3. 공원내에서진행되는프로모션업로드로바이럴효과기대
05
05 < 기대효과 > < 실행방안 > 주말동안진행되는렛츠런파크놀래 Zone 쉴래 Zone 프로모션을페이스북을통해홍보한다. 참가자들의즐거워하거나혹은편안해하는모습을담아 SNS 에게시한다. 방문객들이각 Zone 에참여하면서즐거워하거나혹은편안해하는모습을담아 SNS 에노출시킴으로써타겟으로부터흥미를유도할수있다. 또한사진을접한사람들이사진을공유함으로써바이럴효과도기대할수있다. < 실행방안 > < 기대효과 > 주말동안진행되었던놀래 Zone 쉴래 Zone 프로모션을페이스북영상, 유투브영상등으로제작하여배포할것이다. 열광하는 20 대, 편안해하는 20 대들의모습을영상을통해생생히보여줄것이다. 놀래 Zone 쉴래 Zone 프로모션영상을통해서핵심메시지인쉴수도, 놀수도있는공간이라는점을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다. 또한 20 대들이직접체험하는모습을보여주며공감을유도할수있다.
05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렛츠런파크의속성거기서얻는편익 20 대들의가치 렛츠런파크가 20 대들에게후회없는주말을선물해주길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