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융의생애 칼융 (Carl Gustav Jung, 1875-1961) 은스위스에서태어났으며, 그의아버지는목사였다. 융은조숙해서 6세에라틴어책을읽었으며, 그는고독감과부모간의갈등을피하기위하여자신이직접나무를파서말을만들어그위에서혼자서놀곤했다. 외부세계로부터의고립감을느끼면서, 그는자신의꿈, 환상과사고같은내부세계에몰입하곤했다. 그는바젤대학에입학해의과를선택했고, 나중에는정신의학을전공했는데, 이것은그원리들이그의주된관심인과학과인간성을잘조합시키는것으로보였기때문이다. 25세에융은당시유럽에서가장진보적인정신병원중의하나였던취리히의브루겔쯔리정신병원의수련의가되었다. 30세에는취리히의과대학의임상과장이되었으며, 그학교에서정신의학강의를했다. 융은결혼하여 5명의자녀를두었고, 그의아내는심리학교육을받아 1948년에설립된융연구소에서강의를하였다. 융이자신의정신분열증에관한연구서를프로이드에게보내자, 이를본프로이드는융을비엔나로초청했고, 한동안프로이드는융을그의논리적계승자로여겼다. 그러나융은모든정신병의근원을성적인것으로보는프로이드의환원주의와고집을수용할수없었다. 한편으로프로이드도종교에대한융의관심과시각을못마땅하게여기고있었다. 그들의관계는마침내융이리비도가항상성적이기보다는근본적으로일반화된삶의에너지라는시각을발전시켜 1912년에 변형의상징 을발간했을때깨지고말았다. 그들관계의결별은두사람모두에게고통이었다. 이후 3년동안융은우울증세를보여자신이미쳐가고있다는느낌을받았다. 겉보기에는인정받는개업의로서, 유능한대학교수로서, 그리고대가족의가장으로서존경받는정신의학자였으나, 그이면에서융은점점현실감을잃어갔고삶의의미를상실해가고있었다. 그는가르칠수없다고느꼈기에교수직도사표내고저술도거의하지않았다. 자신의문제를좀더지적으로이해하여해결하려던그의모든시도는별로소용이없었다. 절망감속에서, 그는결국무의식의충동에따르기로결정했다. 그래서그는작은돌들로모형마을을만들어, 자신이어렸을때그랬던것처럼벽돌을가지고놀았는데, 이러한놀이치료법은그가처한위기를결정적으로바꾸어놓는계기가되었다. 그는 자신의어린시절이여전히자신의뇌리속에강하게자리잡고있다 는것을깨닫고, 돌로만든마을을가지고놀면서그는자신의심리내부의이미지를쫓아 2년간무의식세계로의오랜탐험을했다. 이때그가무의식속에서발견한것은거대한용암의흐름같은것이었고, 그열기가그의인생을재조형하게되었다. 이같은외상적인중년기의위기를통해융은그의인생의새로운중심과의미를알게되었고, 그가분석심리학이라부르는성격에대한새로운이해법을개발하게되었다. 그는점차로신화, 상징, 예술, 민담, 꿈과환상등에나타나는무의식의자원들에초점을맞추게되었고후에는또한뉴멕시코로가서푸에불로족인디언의상징과신화를연구하기도했다. 그의나이 69세때치명적인심장마비에서회복된뒤, 융은일련의새로운시각을갖게된다. 이것은이후그가매우독창적이고참신한내용의저서들을펴내는계기가된다. 이러한자신의경험에대해융은 나는단지사물을있는그대로확인하려했을뿐이다. 즉아무런주관적인저항을하지않고, 무조건적으로긍정했을따름이다. 그래서내가사물을보고이해한그대로를수용했을뿐이며, 나자신의문제에있어서도느껴지는그대로의나의본질을받아들였을따름이다 라고쓰고있다. 이후융은놀라울정도로왕성한저술과치료활동을하다가 86세의나이로사망했다. - 1 -
서재에서의융 : 뒤로색유리로된만다라그림이보인다. 융은일생동안개인의영적인삶에깊은관심을기울였다. 심리학자로서, 또한정신치료가로서그는자신의임무가사람들의정신을치료하는것이라는사실을깊이인식했다. 그는언젠가, 인간의정신세계를관리하고있으며인간영혼의발달에지침을주고있는세계의위대한종교들을가리켜 세계에서가장위대한정신치료적상징체계들 이라고불렀다. 왜냐하면그는종교가인간의성숙과정에필수적인요소라고생각했기때문이다. 이제그의종교이해를고찰하기전에그토대가되고있는분석심리학을살펴보고자한다. 2. 융의분석심리학 1) 마음의구조 심층심리학적접근이모두그렇듯이융도인간의정신세계는 의식 과우리가알수없는매우중요한 무의식 의영역으로이루어졌다고본다. (1) 의식 의식은우리가직접적으로우리의정신세계또는마음을알수있는유일한부분이고매일의삶을영위해가는데중심적인역할을담당한다. 이때의식이제역할을할수있도록안내해주는것이자아 (ego) 이다. 의식한다는것은알고있다는것과같은의미를지닌다고볼때, 지금나에게일어나는일들을의식하도록또는알도록해주는역할을자아가담당한다는것은자아가바로의식의중심에자리하고있다는의미가된다. (2) 무의식 무의식은나의정신세계에존재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내가그현존을인식하지못하고있는부분으로, 그것은의식의부분에비하여매우광범위하고깊으며그존재를쉽사리만나거나인식할수없는특징을가진다. 무의식의존재를제대로인식하지못하고살아가고있는대부분의사람들은그것이인간의일상적인삶에어떤영향을주고있는지를전혀파악하지못한다. 무의식의세계는의식의중심에자리하고있는자아와연결되어있지않기때문에그곳은우리가알지못하는그나름대로의질서에의해움직이고있는정신세계의또다른독립된분야라고할수있다. 융은무의식이전인성으로향해움직이는데필요한주된자원을제공한다고믿었다. 이러한무의식은주 - 2 -
로상징을통해서표현된다. 프로이드의견해와는반대로, 그는무의식을선하게도악하게도사용될수있는 창조성의위대한저장고 로써이해했다. 개체화과정이일어나기전에는그림자, 아니마, 자기는모두무의식적인존재이다. 그들을의식세계로가져올때, 그리고개인의자기지각이성장할때, 그들은인성의차원을풍부히할수있다. 융은프로이드와달리, 무의식을개인무의식과집단무의식으로구분한다. 인간이경험한어떤것도마음으로부터사라지는것이아니라고믿었던융은자아에의하여인식되지않은경험들은기억되지않을뿐정신세계로부터사라지는것은아니며다만자아가그들을기억하지못하거나, 고통스런경험이어서억압된내용물이라고생각하였는데, 여기에서개인무의식이란개개인의독특한삶의경험들에기초하여이루어지는것이다. 이것은개인의경험에의해축적된다는의미에서, 프로이드의무의식과유사한성격을가지고있다고말할수있다. 프로이드가무의식을발견한공적이있다면, 무의식에는개인차원을넘어서집단적인차원까지있음을발견한것에는융의공적이있다. 즉그는무의식에는한개인이그의의식적생활과양립하기어려워서무시해버리거나망각한다든지그렇지않으면억제하거나억압한내용들만이콤플렉스의형태로담겨있는것이아니라고주장하였다. 오히려무의식에는한개인의삶의경험을무한하게뛰어넘는집단적인차원이있다고주장하였다. 이집단무의식은신화나전설속에서원형적표상 (archetypal representation) 을통하여명확하게드러나며, 우리의삶에서도우리의행동을알지못하는사이에이끌어가는원리가된다고주장하였다. 융의집단무의식역시인간의많은행동을설명하는데대단히중요한도구가되고있다. 더구나신화나종교분석에있어서는매우유용하다. 이집단무의식개념은프로이드가주장한개인무의식이부정적이며, 열등한특성을지니고있는데반해서긍정적일수도있으며목적론적인특성을지니고있다. 예를들어서융에의하면집단무의식원형가운데하나인자기 (self) 는인간의삶을궁극적으로이끌어가고있는원리이자삶의틀인것이다. 융이말하는집단무의식과원형에대해서는그중요성때문에아래에서좀더자세히설명하고자한다. 2) 집단무의식과원형 (the collective unconscious and archetypes) 개인무의식이어느개인의삶이나경험에서생겨나는것이라면, 집단무의식은인류가보편적으로갖고있는요소들로구성되어있다고할수있다. 그는이러한집단적인정신의내용물을원형이라고부르며그것은인류에게공통적으로드러나는일종의행동경향내지는본래부터소유하고있는소질과유사한것으로보고있다. 그러나, 이집단무의식이란개념은논리적으로설명이쉽지않은매우이해하기어려운개념이다. 이해를쉽게하도록돕기위하여, 집단무의식에대한융의개념을과일열매에빗대어설명한클라인벨의말을인용해보겠다. 각각의나무는개별적인삶과독특한정체성, 공간을가지고있다. 그러나모든나무들은같은토양속에뿌리를박고, 같은물줄기와토양분의흐름을경험하고, 같은공기, 태양과상호작용하면서살아간다. 각각의나무는그자신의본성과잠재성을표현하는독특한방식을가지고--예를들어, 사과나무는사과열매를맺고, 감나무는감을만들어내고--그환경과상호작용한다. 우리인간들도마찬가지이다. 우리각자는독특하고자율적이다. 그러나가장심층적인부분에서우리모두는생명체들의거대한상호의존체계속에서서로관련을맺으며민감성과배려를갖고살아가는것이다. 우리자신들을이같은초개인적인차원으로개방시킨다면, 전체생태계와의미있는관련을맺는감각을고양시킬수있다. 이러한집단무의식은인간이자신을완성시켜가는데필요한에너지가저장된곳으로이해되었기에융 은인간이이것을만나야하며의식해야한다고믿었다. 집단무의식안에자리하고있는원형들을만나고 - 3 -
의식화한다는것은한사람의정신세계가자신도모르게의식된영역과의식되지않은영역으로나뉘어정신의온전함이유지되지못하고분단된상태로살아가고있음을인식하고, 진정한자신의삶을살아가게됨을뜻하는것이다. 마땅히자신이되어야할자신이된다는것은나의무의식에저장되어있는잠재력을최대한으로실현하는것이므로인간은자신의무의식을이해하기위하여끊임없는노력이필요하게된다. 무의식은현재의식에부족한것을보충해주는역할을하여우리가살아가는데필요한정신세계의조화와균형을유지하도록활동한다. 그러므로의식은마음의균형과통합을유지하기위하여언제나무의식이보내는신호의의미를인식할수있어야하고또한받아들여야한다. 정신이병든다는것은간단히말하면인간이하나의전체로서살수없는상태에도달하여자기자신과의단절이심각한수준에있음을의미한다. 그러나마음의병은오히려단절되고분열되었던정신세계가치유될수있는길을열어주며, 보다성숙한인간이될수있는기회가된다는것은역설적이다. 원형은이런의미에서우리가모르고있는우리자신의정신세계를파악하는데결정적인단서를제공하는역할을한다고할수있다. 원형은그종류가매우다양하며그것은지적인개념으로는소화될수없는정신의밑바닥에있는여러조건이고동시에엄청난에너지를뿜어낼수있는능력이다. 집단무의식의내용으로서의원형은문화와인종, 시간과공간의차이를뛰어넘어모든인간의정신세계에존재하는보편적인인간행동의근원적인유형이며선험적인조건인것이다. 이원형이가지고있는무한한에너지때문에그것이의식과만나는경험은일상적인것을넘어서는것이어서자아는그것을다스린다기보다는오히려그힘에지배를받게되어부정적이든긍정적이든크게영향을받을수밖에없는상황에처한다. 융은그러한상황을종교적인경험과유사하다고보았다. 대표적인원형으로는그림자, 페르조나, 아니마 / 아니무스, 자기원형을들수있으며, 자기완성의길에서이들과대면하고인식하여나의한부분으로받아들이는작업이야말로모든인간이마땅히지향해야하는길임을강조한다. 원형을개념화시키는일은불가능하나그들의활동을통하여간접적으로그정체를어느정도이해할수있다고본다. (1) 페르조나 (persona) 이것은우리가세상과관계하고자신을표현하는사회적역할에의한가면이다. 사회적인인간이이세상과관계를맺고살아가려면그것에맞는적절한태도나행동양식을발달시키면서페르조나는자리를잡게된다. 모든직업에는거기에맞는페르조나가있으며그직업에완전히적응할수있게해주는행동방식들을설정해놓고있다. 이때페르조나는비록생존을위해필요한것이지만그것이가지고있는속성상외부에비쳐지는나에게만관심이기울어질위험에항상노출되어있다. 그러므로, 자신의사회적역할과지나치게동일시되고바깥세상에서자신들이하는일에대해지나치게도취되면, 의식은내면의세계와분리되고마음의조화가깨지게된다. (2) 그림자 (shadow) 우리의어둡고열등한측면을우리는무의식세계로억압하여부정적인자기를형성하게되는데이것이자아 (ego) 의그림자이다. 이것은 등잔밑이어둡다 는말에서느껴지는것처럼나의어두운면을뜻한다. 예를들면, 정의를주장하는사람이부정의수렁에자기도모르게빠지고, 도덕적결백을신조로하는이가성적추문을일으키고, 자유와고매한정신을지향하는지식인이권력과굴욕에눈이어두워져손가락질을받는경우를들수있다. 지킬박사와하이드, 파우스트와멤페스토글레스, 흥부와놀부, 콩쥐와팥쥐도이런의식과그림자라는무의식이대비되는관점에서볼수도있다. - 4 -
또한우리는흔히우리자신의그림자를동성의다른사람에게서발견하곤한다. 만일어떤사람에게서이유를설명할수없는혐오감이나편안하지않은감정을경험하게되는경우대부분그것은나자신의약점이나인정하고싶지않은면을보기때문일것이다. 즉나의그림자가타인들에게투사되어 ( 희생양을처리하듯이 ) 우리가그것을인식하지도못하는사이에우리를지배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그림자가부정적인면만을가지고있는것은아니다. 비록꿈속에서그림자가종종어둡고, 원시적이고, 불쾌한모습으로나타나지만, 이것이의식화될때우리자신의거부된부분들을되찾게되며, 이것은자발성과본능적에너지, 창조성의잠재적원천이된다. (3) 아니마와아니무스 (anima and animus) 융은여성들의무의식속에아니무스가있고, 남성에게는아니마가있다고주장한다. 아니무스는남성적 인성향을갖고있는심리구조이고아니마는여성적인성향을가진심리구조인데, 문화나인습의영향으로 인해오랜세월동안남성은아니마를여성은아니무스를억압하는삶을살아왔다는것이다. 아니마또는아니무스의내재되어있는모습을우리는꿈, 환상및기타우리들의무의식적인표현들속에서만날수있으며, 우리가삶속에서우리의무의식적인심리를다른사람에게투사시킬때발견할수있다. 예를들면, 매우 야성적인 남자와지나치게 여성적인 여자는자신들의문화권내에서엄격하게규정된성역할에위배되는감정이나성향이자신들에게있는것에대해두려워하고, 그래서이를억누르고상대방에게투사하게된다. 이것은흔히부부갈등의문제원인이되기도하는데, 만일남성이그의거부된아니마를되찾게되고여성또한마찬가지로아니무스를되찾게된다면, 그들은전인적인사람이될것이며서로를더욱이해하게될것이다. 즉, 남자가 ( 그동안억압되어왔던 ) 그의부드럽고, 순하고, 감성적인면을되찾고, 여성이그의이성적, 주장적, 분석적인면을증진한다면, 그들은더이상서로가갖고있는자신의일면에대해숭배하거나싸울필요가없어질것이다. (4) 자기 (self) 원형 자기는의식과무의식으로구분되는전체인성을통합시키는것으로, 의식세계의중심인자아 (ego) 와는구별된다. 이자기는인간들의인식을초월해있기때문에알기가어려운것이다. 이것은융이말하듯 우리들안에계시는하나님 이라고표현될수도있을것이다. 이자기는꿈속에서종종신성의상징들인만다라나원으로써나타난다. 융의자기개념은앗사지올리의 보다높은자기 (higher self) 개념과매우유사하며, 기독교전통에서의영혼사상과도맥락을같이한다. 자기에대한개념은과학적으로입증할수있는것은아니고, 단지우리의의식보다위에존재하고있는어떤실재를경험적으로제시할뿐이라고융은말한다. - 5 -
3) 개성화 (individuation) 개성화는사람이심리적으로나누어질수없는 (in-dividual. divide나누다 ), 즉분리되고분할할수없는전체가되는과정을말한다. 다시말해, 개성화과정이란인간의여러가지정신적요소들을통합시켜주는인간의정신작용이다. 융에의하면, 인간은대극적인존재이다. 즉, 의식과무의식, 자아와그림자, 페르조나와아니마 ( 또는아니무스 ) 등서로정반대가되는관계에있는정신적요소들로구성되어있다는것이다. 이때어느한쪽이일방적으로발달하게될경우, 인간의정신적균형은깨어지게된다. 따라서인성의완성으로서의개성화는마음에자리하고있는모든양극들인의식과무의식이서로통합되어살아있는관계에있을때가능해진다. 그런데정신적성장은의지의힘으로또는의식적으로노력하여성취되는것은아니며, 그것은정신의성장과완성을조절하는중심이우리의마음에있어서실현되는것임을융은강조한다. 정신의전일성을지향하는마음의중심이바로자기원형이다. 그러므로개성화는개성이강해지거나성인군자혹은훌륭한인간이되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고, 오히려그것은한개인이진정한자기자신이되는상태를의미하므로그것은자기실현이라고할수있다. 여기서우리는융이제시한성숙한인간에대한이미지가탈인습적이며본질을중요시하는것임을이해하게된다. 융은인성의발달이경험이나학습에의하여이루어진다는전통적인발달적관점을배제하고개성화과정이라고하는자신만의독특한입장을보여주고있다. 개성화의과정은보편적으로그가말하는중년기 ( 대략 35세이후부터시작된다고봄 ) 부터본격적으로시작되는것으로생각했다. 그이전의시기는주로한인간으로이세상을살아가기위한기본적인준비를하는기간이어서외적인세계에정신에너지가집중되기때문에한인간이완성되어가는데있어서필수적이라고할수있는자신의내면의세계를조명하고자신의인생을성찰하는작업은아직관심의지평너머에있다는것이다. 중년기에들어가면서정신의에너지가내면의세계로방향을바꾸면서지금까지와는다른보다본질적인삶의질문에직면하게되고그로인한마음의흔들림을대부분의사람들이경험한다고보고이를 중년의위기 로불렀다. 사실그러한질문들은누가가르치거나물어서제기되는것은아니다. 어느날갑자기마음속에지금까지와는다른종류의갈등이나물음이제기되는것이다. 그러므로개성화는마음속에서일어나는자발적이고자연적인과정이며대부분의사람들은그것을의식하지못하는경우가많다. 4) 개성화를이루기위해해야할일 (1) 인간이전체가되려고노력하는개성화과정에서제일먼저해결해야할문제는이세상에서살아가기위하여개발했던페르조나를바로이해하는것이다. 페르조나는인간이살아가는데중요한기능을하고있으나그것은집단정신이개인에게반영된것이라고할수있고외부에보여지는나를대표하는기능을하기때문에그것이진정한나는아니라는자각이필요하며, 그것은성숙한인간이되기위하여필수적으로요구되는것임을기억할필요가있다. 즉나와집단정신 ( 문화적고정관념, 인습과같은것을말함 ) 에동화되어있는페르조나를구별하는작업은자기실현의첫관문이다. 그러나페르조나가자아에지나치게동일시할때의식은무의식의세계와단절되면서삶이경직되고결과적으로인격의분열을경험할수밖에없다. 페르조나는건설적이고파괴적인양쪽가능성을모두갖는다. 자신의사회적역할과지나치게동일시되고바깥세상에서자신들이하는일에지나치게도취되는사람들은그들의페르조나의경직성과무게를줄이도록치료적도움을받아서그들의창조적에너지를소모시키지않게해야한다. 그러나건강한페르조나는우리를사회적태도와힘의큰충격에서보호해주는데필요하다. - 6 -
(2) 다음으로만나야하는무의식의내용은그림자이다. 그림자는자아의어두운측면으로서자아의또다른면이므로, 자아가어떤하나의요인에관심을집중하면할수록무의식에서억압되는그림자는힘이강해지고그로인해개인의생활은강하게영향을받는다. 우리가가지고있는이 어두운형제 는실제로볼수는없지만분리할수없을정도로우리의전체에속해있다. 개성화가되기위해서는자아가그림자의존재를인정하고, 자신이가지고있는인정하고싶지않은자신의어두운부분을의식의영역으로수용해야만한다. 그림자와관련하여잊지말아야할점은그림자에는단순히어린아이다운것이나원시적인특질들이포함되어있다는것이다. 이것들이인습적으로억압되지않았더라면, 이것들은인간의현실존을조금더끌어올렸을것이다. 그런데문명은우리들을우리들의뿌리와대지로부터떼어내고자했다. 즉, 그림자가단순히열등하고원시적이며부적절하고거칠다고해서반드시부정적인것만은아니라는사실이다. 왜냐하면우리의 어두운형제 는비록그것이내포하고있는특징에도불구하고한편으로는인간의생활에활력을불어넣어주고창조적으로만들어주는힘을소유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그림자를치료과정에서인식하게되면, 우리자신의거부된부분들을되찾게되어서우리내부의삶에대한그것의지배력과위험한성질의많은부분을줄일수있게된다. 이그림자는투사 (projection) 속에서경험되어질수있다. 투사시킨다 라는말은그의무의식적인것을 ( 무의식적으로 ) 외계의어떤대상물에고착시키는것을말한다. 자기의그림자가투사될때그는 마치자기는전혀그렇지않은것처럼생각하면서다른사람속에서발견한유약성이나악덕들을마음놓고흉보거나저주할수있다 라고에딩거는말했다. 즉투사에의해무의식의내용이어떤대상물에전이되며, 그대상물에이것이예속되는것처럼생각한다. 그러나 그투사가의식화될때, 다시말해서그투사의내용들이자기밖에있는어떤것에속해있는것이아니라자기에게속해있는것이라는사실을깨닫게될때투사는그치게된다 고융은말했다. 그림자의문제와그그림자의투사의문제는집단심리학에서도살펴볼수있다. 그것은흔히소수집단에대한차별에서도발견된다. 이러한것을생각할때, 그림자를취급하는방법을배우는것은개인의삶의평화뿐만아니라인류의평화를위한큰시도라고할수있다. (3) 세번째로는남성과여성의마음에숨어있는융이영혼의심상 (soul image) 이라고부른아니마 / 아니무스를만나고그들과통합할수있는길을모색하는것이다. 융은여성들의무의식속에남성적인모습의아니무스가있고, 남성에게는여성적인모습의아니마가있다고주장했다. 아니마또는아니무스란우리들이우리마음속에지니고있는다른성에대한상이다. 무의식중의일부분인이것들은꿈속에서는자신과정반대의성으로나타난다. 이같은구조가무의식으로남아있는한, 사람들은그것을반대의성에게투사해서그투사한것을좋아하던가싫어하던가하게된다. 결혼생활문제상담시에부부에게자신들의부질없는갈등의대부분이자신들각자가수용할수없는부분들을상대방에게로투사시키기때문에생기는것이며, 그것은심리내부의양면성탓이라는사실을조금이라고일깨워준다면매우도움을줄수있다. 예를들면, 사회적인분위기속에서남성은자신속에있는여성적인모습즉섬세하고자상하고정서적인민감성등을두려워하고, 여성은또한자신속에있는남성적인모습즉이성적이고분석적이고주장적인면을억압하게되면서, 이들을상대방에게투사하게된다. 그러면서도우리는그사람들을통해서우리가우리자신의내적인자기를만나고있다는사실을깨닫지못하는경우가많다. 만일남성이그의거부된아니마를되찾게되고여성또한마찬가지로아니무스를되찾게된다면, 그들은전인적이고양성적인 (androgynous) 사람이될것이며삶을더욱풍요롭게만들것이다. 그렇게된다면, 그들은더이상서로가갖고있는자신의일면에대해숭배하거나싸울필요가없어질것이다. 아니마또는아니무스의부정적인면은그것의긍정적인면보다한결더두드러지게나타난다. 그렇지만이것을전적으로부정적인것으로생각하는것은잘못이다. 아니마와아니무스는인간의영적발달을주도하기도한다. 이것은단테가베아트리체의자극을받아궁극적인진리에대한비젼을추구해나아갔던것에서도발견된다. 그러므로인간의정신속에존재하는다른성의실체역시긍정적인기능을하며전인성 - 7 -
을향한인간의역정에상당히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다. (4) 개체화의네번째단계는의식과무의식으로구분되는전체인성을통합시키는핵인진정한자기를발달시키는것이다. 인간의마음속에잘못된것을바로잡고물결치는풍랑을잠잠케하려고스스로노력하는어떤것이자리하고있어서언제나사람으로하여금부분이되지않고, 분열된상태나단절된상태로살지않고온전한전체가되게하려고노력하는활동의원동력이바로자기이다. 개성화, 정신의완성과같은말은이렇게인간의정신세계에인간으로하여금인간이의식과무의식에가지고있는모든것을활용하며전체로서살아갈수있는상태가되는것을표현하는단어로서그것은융이이해한자기실현을가리키는말이다. 개성화는개인의자기가의식화되었을때완성된다고할수있다. 물론완전한자기실현이란불가능하기때문에개성화란언제나상대적인의미를지니며그것은계속되는하나의과정속에놓여있는과제이다. 융은 존재의완전한실현으로서의인성은도달할수없는하나의이상이다. 그러나도달할수없는것은이상에반대되는어떤것이아니다. 이상은다만이정표이지결코목표는아니기때문 이라고말했다. 융이처음개성화를소개한이후분석심리학과관련을가지고있는많은학자들이개성화된상태에관하여다양한방법으로설명해왔으나, 하나의의견으로모아지는공통점은진정한자기로서의인생을살아갈수있는심리적인힘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그러나강조해야할것은자기실현은결코쉬운일이아니며그것은대체로자아의태도가매우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는것이다. 즉자아가무의식에관심을가지고무의식이보내는신호에민감하게반응할수있는사람이자기를만날수있는기회를더많이만나게된다. 융은교육, 종교생활그리고분석치료까지도그궁극적인목표는개성화에있음을주장하였다. 그렇게본다면인생의목표자체가자기실현에있다고보는것이옳을것으로보인다. 5) 개성화를이룬사람의특성 개성화된성숙한사람은이제내면의소리를들을수있는귀를가지고있기에적절하게자신의마음에서일어나는복잡한일들을조절하면서살아가는지극히평범하면서도평화롭고너그러운사람이다. 반드시지적으로탁월한사람은아니나자기를성찰할수있는능력을지니고있으므로외적인것보다는본질적인것에관심을가진다. 이런사람들은자신이가야할길과해야할일을마음의소리를듣고결정하는가장충실하게자신의삶을살아가는사람들이다. 성장에대한융의접근은특히인생의후반기의성장과업에풍부한자원을제공한다. 융은중년의위기 를다음과같이기술했다 : 많은악성신경증들이인생의중반에나타나게되는것은이상할것이없다. 그시기는일종의제 2 사춘기이자또다른 질풍노도기 로서, 이시기에는흔히폭풍우와같은열정이수반되는위험한시 / 기이다. 그러나그나이에갑자기발생하는문제들은기존의낡은처방으로는더이상해결되지않는다. 왜냐하면시계의바늘을거꾸로되돌려놓을수는없기때문이다. 인생의후반기의성장작업은내부지향적이야한다. 인생전반기에외부에서발견하던의미를이제는자신의내부에서찾아야만한다. 중년의위기는본질적으로영적인위기이다. 따라서그는이렇게말한다. 인생후반부에있는나의환자들중에서그들의문제가인생에서종교적인조망을발견하는것이아닌사람은한사람도없었다. 따라서그들은각시대의종교가그추종자들에게부여하는것을가지지못했기때문에병에걸렸으며, 삶의후반기에도종교적인조망을되찾지못했기때문에치료될수없었다고보는것이보다확실할것이다. 많은사람의경우에, 인생후반기에서의성장작업에는자신의 다른면 인아니마나아니무스속에방치되어있던자원들을되찾고, 인생의전반기에무시되는 4가지심리기능 ( 사고, 감정, 감각, - 8 -
직관 ) 중어느것이라도개발시켜나가는것이포함된다. 인생의전반기에주장적이고, 합리적이고, 외부지향적인면들이지나치게발달한사람들은중년에는부드럽고, 직관적이고, 관계적이고, 감성적인면들을발달시켜서전반기에발달한것과균형을이루도록해야한다. 마찬가지로집안살림을하던시기에지나치게감정적이고, 배려적, 관계적인면에편중했던여성은그동안무시되었던이성적이고주장적인면을발달시킬필요가있다. 물론여성과남성이생의전반부에균형잡힌인성을개발시킬수있다면더욱바람직하다. 이것은오늘날많이얘기하는오른쪽뇌 ( 비합리적, 감성적, 예술적 ) 와왼쪽뇌 ( 합리적, 분석적 ) 의활동을서로균형을잡는것이라할수있다. * 이러한융의분석심리학이론을기초로융의종교이해와그한계를다음주에살펴보고자합니다.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