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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과신학 제 56 권 (2010): 67-92.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 Preaching from the Song of Songs 김창훈 ( 총신대학교 / 설교학 ) 아가서를설교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아가서의이해와설교를위한다양한의견들이우리를혼란스럽게한다. 본고에서필자는아가서설교를위한하나의제안을하였다. 이를위하여먼저아가서를어떻게이해해야하는지살펴보았다. 필자는아가서장르와관련하여 줄거리가있는시로표현된진정한사랑을교훈하는지혜서 라고정의하였다. 또한아가서해석의기본방향과관련하여정당한근거없이임의로의미를부여하는풍유적접근은지양해야하지만, 모형론과문자적접근은함께적용해야한다고주장했다. 이어서아가서설교를위한구체적이고실제적인지침들을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아가서의발전적구조가설교에어떻게반영될수있는지, 그리고연인 ( 또는부부 ) 의관점과신앙생활의관점이발전적으로함께적용할수있는지에대한필자의견해를제시하였다. 주제어 : 아가서설교, 아가서주제, 아가서장르, 아가서해석, 아가서구조 * 논문접수일 : 2010. 5. 28. 수정접수일 : 2010. 7. 2. 게재확정일 : 2010. 9. 11.

68 성경과신학 56 1. 들어가는말 아가서를설교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무엇보다도역사적으로아가서는구약성경가운데해석학적논란이가장많은책가운데하나이다. 그러한해석학적논란은최근에더욱심화되었는데특별히아가서설교와깊이연관되어있는장르와전체의구조 (Structure) 그리고해석의기본방향에대해서다양한의견들이제시되고있다. 이것은아가서를설교하기원하는설교자들에게많은혼란과어려움을가져왔다. 또한아가서는그내용을온전히이해하기가쉽지않다. 1 아가서는남녀간의사랑의이야기가시 ( 詩 ) 로서표현되었기에은유와상징이많고, 솔로몬과술람미여인그리고진행을매끄럽게하기위해등장하는예루살렘여인들의대화와노래가누구의것인지분별하기어려울때가많으며, 내용이어떻게전개되고있는지파악하기도쉽지않다. 또한다양한동물들과식물들그리고우리에게익숙하지않은많은지명들이등장한다. 따라서아가서를설교하기위해서는시로표현된내용의분명한이해와당시의시대적, 문화적, 역사적배경에대한지식이요구되는데, 그것을위해서많은연구와노력과시간의투자가필요하다. 2 뿐만아니라아가서는내용에있어서도구약성경가운데서독특한부분이많다. 하나님에대한언급이아가서 8:6에간접적으로 1회만나타나고, 하나님의역사하심이나구원에대한언급도전혀없으며, 남녀간의사랑만이노골적으로묘사되고있다. 그런데사랑에대한고백과육체의아름다움을표현 1 Luis Alonso Schökel은그의아가서해설서문에서아가서이해의쉽지않음을다음과같이언급했다 (El Cantar des Los Cantares: La dignidad del amor, 방효익역, 사랑의노래 : 아가서해설 [ 서울 : 바오로딸, 1998], 5). 아가서는경탄할만한책이다. 그러나히브리말로된이책은결코쉬운책이아니다. 대부분의구절들이매우관념적이라는사실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상대적으로기발하고독특한말들이넘치며, 암시적이며생략적인표현들이넘실거린다. 거기에다가마침표도없이, 제목도나뉨도없이쓰는방법이첨가되었다. 2 예를들어, 아가서 4:6에서 날이기울고그림자가갈때에내가몰약산과유향의작으로산으로가리라 라고신부가신랑에게화답하는데, 아가서전체와배경에대한기본적인이해없이그노래의의미를파악하기는쉽지않다.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69 하는데소극적인문화권에서장년들을대상으로아가서를설교하는것이쑥스러운일일수도있다. 하지만아가서는설교되어야한다. 그것은우선아가서도역사서나복음서와같은하나님의말씀이기때문이다. 또한아가서는다른어느성경에서발견할수없는아가서만이주는특별한교훈이있기때문이다. 내용이독특하다고하는것은다른어느성경에서발견할수없는특별한메시지가있음을의미하는것이아니겠는가? 뿐만아니라내용이해가쉽지않다고하는것은설교자로서의사명을더욱자극한다. 성도들이아가서를더욱분명하고온전하게이해하여그말씀을삶에바르게적용하도록설교를통해도움을주는것이성도들에대한설교자의의무요예의다. 그러나단순히아가서를설교하는것보다더욱중요한것이있다. 그것은바르게설교하는것이다. 해석학적근거없이설교자가임의로영적인의미를부여하거나, 무작정문자적으로만접근해서도안된다. 하지만아가서의기본적인접근방법에있어서다양한견해가제시되고있고, 그로말미암아다양한설교가등장하여아가서설교의혼란과어려움이점증되고있는것이오늘날의상황이다. 필자는본고에서아가서를바르고효과적으로설교하기위한하나의제안을하고자한다. 이를위해서먼저아가서의장르, 아가서해석의기본방향그리고아가서의구조에대해논의할것이다. 왜냐하면, 아가서를설교하기위해서아가서의바른이해가선행되어야하기때문이다. 이어서아가서설교를위한실제적이고구체적인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2. 아가서의장르 아가서를바로이해하기위해서우선적으로해결해야할문제는아가서의장르에관한것이다. 왜냐하면, 아가서의장르에대한이해는아가서

70 성경과신학 56 의해석과설교에중대한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장르에관해서크게세가지견해가있다. 먼저, 아가서를플롯을가진일종의드라마라고보는견해이다. 3 여기에도두가지주장이있다. 그것은주등장인물이두사람이냐아니면세사람이냐하는것이다. 등장인물을두사람으로보는견해는솔로몬과술람미여인이주등장인물로서, 두사람의최초의만남에서부터결혼하고결혼후갈등하는단계를거처성숙한사랑으로나아가는것이줄거리라고한다. 4 등장인물이세사람이라고하는견해는솔로몬과술람미여인과함께시골의평범한목동을주등장인물로추가한다. 이견해는술람미여인의진정사랑의대상은솔로몬이아니라목동인데솔로몬이술람미여인을자신의여자로삼기위해서유혹하고납치했으나, 그녀의목동을향한헌신적이고순수한사랑을결코잃지않고보존하는것이줄거리라고한다 ( 참고. 아 3:6-11, 8:10-12). 5 그러한주장에근거해서아가서의메시지는진실하고순수하며신실한사랑의승리라고한다. 이견해를지지하는분들은솔로몬의사랑의편력이나 ( 왕상 11:1-13), 아가서의마지막부분에솔로몬이사랑을사고파는사람으로묘사된것 ( 아 8:11-12) 으로보아솔로몬과술람미여인의지고한사랑은타당하지않다고주장한다. 6 3 참고. Tremper Longman, III, Song of Songs (Grand Rapids: Eerdmans, 2001), 39-43. 4 이견해의대표적인사람은 Franz Delitzsch와 Michael D. Goulder이다. Franz Delitzsch, Proverbs, Ecclesiastes, Song of Solomon, tr. M. G. Easton (Grand Rapids: Eerdmans, 1975), 1-12; Michael D. Goulder, The Song of Fourteen Songs (Sheffield: JSOT, 1986). 5 이견해는목자를가상의인물로등장시키기때문에 목자적가설 (The Shepherd Hypothesis) 이라고도한다 ( 참고. Tom Gledhill, The Message of Song of Songs (Downers Grove: IVP, 1994), 24). 6 대표적으로 Andrew E. Hill & John H. Walton, The Survey of the Old Testament, 유선명ㆍ정종성역, 구약개론 ( 서울 : 은성, 1993); Iain W. Provan, The NIV Application Commentary: Ecclesiastes and Song of Songs (Grand Rapids: Zondervan, 2001) 등이있다. Hill과 Walton은다음과같이아가서가구성되어있다고주장하였다 (387-8). 제목 (1:1) 솔로몬의후궁인술람미여인 (1:2-3:5) 술람미여인을유혹하는솔로몬 (3:6-7:9) 솔로몬을거절하는술람미여인 (7:10-8:4) 술람미여인과목동연인이다시만남 (8:5-14).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71 그러나이러한류의드라마는고대근동의문헌들속에발견되어지지않고, 아가서에서등장인물과플롯의구조를파악하기가쉽지않으며, 각인물들간의대화내용이명확하게구분되지않기때문에아가서를단순히희곡 ( 戱曲 ) 의장르로간주하는견해는대체적으로받아들여지지않는다. 7 다음으로, 아가서를플롯을가진드라마로간주하는것이아니라단순히주제에따라묶어진 사랑에대한서정시들의모음집 으로보는견해가있다. 8 이것을견해를지지하는사람들은아가서의내적인증거들의분석과당시주변나라의사랑의시들간의유사성이그것을증명한다고주장한다. 9 세번째로, 아가서를지혜문학으로보는견해이다. 10 Brevard S. Childs 는표제가솔로몬이라고한것은아가서가지혜서임을보여주는것이라고하면서, 11 아가서는결혼제도안에서한남자와여자사이의즐겁고신비로운사랑에대한지혜의성찰이다 고하였다. 12 같은관점에서 Gorden D. Fee와 Douglas Stuart도다음과같이말했다. 13 7 Brevard S. 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 김갑종역, 구약정경개론 (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547; Longman, Song of Songs, 42-43. 8 이견해의대표적인학자로 Tremper Longman과 Maria Falk (Love Lyrics in the Bible (Sheffield: Almond, 1982)) 그리고 Duane A. Garrett(Proverbs, Ecclesiastes, Song of Songs (Nashville: Broadman, 1993)) 등이있다. 9 당시고대근동의사랑시의실제적인예와그시들의아가서와의유사성에대해서는 Longman, Song of Songs, 49-54를참고하라. 10 이견해의대표적인학자는 Brevard S. Childs(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 544-54) 와 Gorden D. Fee & Douglas Stuart이다 (How to Read the Bible for All Its Worth, 오광만역, 성경을어떻게읽을것인가 ( 서울 : 성서유니온, 2003), 366-73). 11 전통적으로아가서의저자가솔로몬인것을인정하였으나최근들어아가서의솔로몬 ל 의저작에대한반론이제기되었다. 그것은표제로되어있는솔로몬의이름앞의전치사를이해하는데다른의견들이제시된것이다. 즉일반적으로이해되는 솔로몬의아가 라기보다는 솔로몬에대한아가 또는 솔로몬에게헌정된아가 라고하여서아가서가솔로몬의저작이아니라단순히솔로몬과관련된것으로해석한다 ( 참고. Longman, Song of Songs, 2-7). 하지만아가서를솔로몬의저작으로인정하는것이대체적인견해다. 이에대한좀더자세한논의를위해서현창학, 아가서해석, 신학정론 26/2 (2008): 92-96. Gleason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김정우역, 구약총론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560-63을참고하라. 12 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 550. 13 Fee and Stuart, How to Read the Bible, 366-67.

72 성경과신학 56 아가는고대근동의서정시의문체로기록된인간의로맨스를다룬넓은의미의발라드이다. 이아가서를서정적인지혜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그런데사랑의노래가어떻게지혜의범주에속할수있겠는가? 왜하나님께서는사랑의시여덟장을성경에넣으셨을까? 대답은아주간단하다. 아가에서주로관심있게다루어지고있는두문제, 즉누구를어떻게사랑할것인지는가장기본적인삶의선택이기때문이며두핵심적인선택을경건하게할수있는능력은모든신자들에게대단히중요하기때문이다. 그런데필자는아가서의장르는위의세가지요소를모두포함하고있다고생각한다. 어느하나만을일방적으로주장해서는안된다는것이다. 무엇보다도아가서는형식적으로서정시의형식을띠고있는것이분명하다. 14 하지만일부학자들이주장하는것처럼아가서가특별한구성이없는단순한사랑시들의모음집이라고는보지않는다. 마치시편도막연히구성된시들의모음이아니라정경화의과정에서나름대로구조와의도를가지고있는것처럼아가서도전체적으로보면발전적구조가있으며플롯 (Plot) 도있다. 15 뿐만아니라우리가가지고있는성경의구성에서아가서는욥기, 잠언그리고전도서와함께지혜서의장르에속한것으로서진정한사랑에대한지혜또는방향을우리에게교훈하고있다고할수있다. 16 요약하면, 아가서는길지는않지만복합적인장르를포함하고있다. 아가서와같이복합적인장르로구성되어있는책은구약에서찾아보기힘들다. 그러한복합적인장르는아가서의다양한해 14 히브리어성경에서아가서는 쉬르하쉬림 השׁרימ) (שׁיר 이라고불리워진다. 이말은 노래들중의노래 또는 가장아름다운노래 라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한글개역성경에서는아가 ( 雅歌 -아담할아, 노래가 ) 서라고하였는데이말도역시 아름다운노래 라는것을의미한다. 15 아가서의전체구조와플롯에대해서는뒤에논의할것이다. 16 구약각권의책을하나님을주어로주제를부여하였던 Paul R. House (Old Testament Theology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98], 463) 는욥기는 모든상황에서섬김을받기에합당하신하나님, 잠언은 지혜를계시하신하나님, 전도서는 의미있는생을규정하시는하나님 이각책의주제라고하면서아가서의주제는 남여의성을감찰하시는하나님 이라고하였다.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73 석을낳게하는원인이되었다고할수있다. 따라서필자는아가서를위에서제시한견해들을종합하여 줄거리가있는시로표현된진정한사랑을교훈하는지혜서 라고정의한다. 3. 아가서의해석 17 아가서와관련하여가장논란이되어왔던것은아가서해석의기본적인방향에대한것이다. 아가서를어떤관점에서접근할것인가하는것은아가서설교에절대적인영향을미친다. 아가서해석의논쟁은크게세방향으로진행되어왔다. 3.1. 풍유적해석 ( 또는영해 : Allegory) 풍유적해석은해석자또는설교자가정당한해석학적또는성경적근거없이본문에임의로영적인의미를부여하는것으로, 유대교와기독교에서아가서를해석하는가장고전적이고전통적인방법이다. 18 풍유적해석의핵심은아가서에기록된솔로몬과술람미여인의인간적인사랑은철저히배제하고아가서를단지하나님과이스라엘과의관계또는예수님과교회와의관계에서해석하는것이다. 그러니까유대교에서는사랑하는자는하나님을상징하고사랑받는자는이스라엘을나타낸다고한다. 또한기독교에서도이러한풍유적인접근방식이그대로답습되어서솔로몬과술람미여인과의관계는그리스도와그의교회의관계로자연스럽게해석하게되었다. 그런데풍유적접근은여기에서한걸음더나 17 아가서의해석에대한다양한견해들의기본적인이해와설명을위해서 Marvin H. Pope, Song of Songs (Garden City: Doubleday, 1977), 89-229; Roland E. Murphy, The Song of Songs: A Commentary on the Book of Canticles or the Song of Songs (Minneapolis: Fortress, 1990), 11-40; Tremper Longman III, Song of Songs, 20-47을참고하라. 18 구약을설교함에있어서풍유적접근에대한좀더자세한논의를위해서, Sidney Greidanus,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ament: A Contemporary Hermeneutical Method (Grand Rapids: Eerdmans, 1999), 70-90을참고하라.

74 성경과신학 56 아가아가서의모든부분을하나님과성도또는예수님과교회의관계에서임의로의미를부여한다. 예를들어, 두유방을 신약과구약 으로, 포도주를 율법과선지자의가르침 으로, 입술의입맞춤을 하나님의말씀 으로, 가슴의젖을 예수님의가르침 으로, 검은피부를 교회의죄악 등으로해석한다. 19 그러나아가서뿐아니라전체구약해석에있어서풍유적접근은객관성과해석학적근거가결여되기때문에받아들여지지않는것이학계의일반적인경향이다. 3.2. 모형론 (Typology) 모형론은구약의인물이나사건혹은사물들을취하여그것들을그리스도안에서이루어진구원의예시또는예언으로해석하는방법이다. 아가서해석에있어서풍유적접근과모형론적접근은많은부분이겹친다. 하지만모형론적접근이풍유적접근과근본적으로다른것은아가서를해석하는데있어서임의적이고주관적으로의미를부여하는해석하는것을반대한다는것이다. 이것은마치율법의성막이나제사제도를해석할때주의를요하는것과같은원리이다. 다시말해, 개괄적으로성막이나제사제도는그리스도를예표하지만세세한부분에서마음대로의미를부여하는것을경계해야하는것처럼아가서에서도그렇게임의적이고주관적인해석을경계하는것이다. 그런데이렇게모형론적으로아가서를해석하는근거는성경의여러곳에서발견된다. 마태복음 12:42에서예수님께서 솔로몬보다큰자가여기있느니라 고말씀하신것처럼솔로몬은그리스도의모형이될수있다. 그렇기때문에구약에서희미하게보이는그리스도와그의교회와의사랑의비밀을이아가서에서미리볼수있다. 또한성경에서하나님과그의백성과의관계를결혼으로비유한부분이많다. 호세아서나에베소서 5장이그대표적이다. 그렇기때문에오늘날도아가서를모형 19 참고. Marvin H. Pope, Song of Songs, 89; Duane A. Garrett, Proverbs, Ecclesiastes, Song of Songs, 354; Longman, Song of Songs, 25.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75 론적으로해석하고설교하는사람들이많다. 3.3. 문자적 ( 또는자연적 ) 접근문자적접근은일차적으로아가서를알레고리나모형이나상징적으로해석하는것을인정하지않는다. 문자적해석방법을지지하는자들은아가서는우선적으로시로서표현된예술작품인것을인정하며, 아가서를순수한사랑과결혼그리고결혼안에서성적 ( 性的 ) 연합의아름다움에대한찬가로본다. 20 그러니까아가서는하나님께서의도하신결혼을통한이성적 ( 異性的 ) 사랑의모델을보여주고있으며, 인간의타락으로왜곡되어진성에대한바른가치관을형성하도록교훈한다는것이다. 21 이러한접근방식은실제적으로아가서전체를통해서솔로몬과술람미여인의사랑과결혼이아름답게묘사되어있고, 상호간에육적인아름다움을자연스럽게노래하고있으며, 육체적인사랑이음란하거나더러운것으로간주되지않고솔직히언급되어있으면서도항상순결과품위가유지되고있다는사실에의해서최근들어아가서의바람직한접근방식으로학자들의지지를받고있다. 3.4. 필자의견해필자는위의세가지대표적인접근방식가운데정당한해석학적근거없이임의로의미를부여하는풍유적접근은지양해야하지만, 모형론과문자적접근은함께취하여아가서의해석과설교에적용되어야한다고생각한다. 모형론이나문자적접근가운데한쪽만을강하게주장하는것은아가서의원래의도를축소하는것이다. 그것은여러가지로증명할 20 Edward J. Young은 하나님께서아가서를정경에배치하였음은우리에게그가설정하신결혼의순결성과고귀함을가르치기위함 이라고하였다. Edward J. Young,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오병세역, 구약총론 (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72), 363. 21 Phyllis Trible은 아가서는잘못나간사랑의이야기를구원해주고있다 고하였다. Phyllis Trible, God and the Rhetoric of Sexuality (Philadelphia: Fortress, 1978), 144; Raymond B. Dillard and Tremper Longman III,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박철현역, 최신구약개론 ( 서울 :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7), 399에서재인용.

76 성경과신학 56 수있으나, 대표적으로아가서가정경의형성과정에서어떻게이해되었느냐를통해서분명하게확인될수있다. 먼저, 아가서는히브리성경에서하나님의은혜에감사하는축제의절기에불러졌던다섯개의 메길롯두루마리 (Megillot Scrolls) 에포함되어있고, 아가서는유월절에불려졌다. 22 그것은전통적으로아가서가하나님과그의백성에관련된책으로인정되었음을보여준다. 또한아가서가정경으로채택되어질때의아키바의말은아가서가전통적으로하나님과이스라엘그리고예수님과교회의관계를비유적으로표현한것으로이해되었음을분명하게드러낸다. 23 다른한편으로아가서가 70경이라든지신약의대부분의역본에서지혜서로분류되었으며, 아가서의저자가지혜의대표적인사람인솔로몬인것으로보아서아가서가전통적으로삶의지혜특히순수하고진지한사랑에대한교훈서로도이해되었음을보여준다. 이러한사실들은아가서가정경이형성되는과정에서전통적으로하나님과그의백성또는예수님과교회의지순하고열정적인사랑에대한것을교훈함과동시에우리인간들의순수한사랑과결혼그리고성에대한가치와존귀함을위해서도가르쳐지고불려졌음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오늘날아가서이해와설교를위해서도모형론적접근과문자적접근을동시에고려해야함이마땅하다고판단된다. 3.5. 신학적의의 먼저아가서는하나님과우리사이에순수하고열정적인사랑의관계를 22 히브리성경에서아가서는성문서에서욥기다음의순서에배치되었다. 그다음으로룻기, 애가, 전도서에스더의순서이다. 그런데아가서는유월절에, 룻기는오순절에, 애가는아빕월에, 전도서는초막절에, 에스더는부림절에읽혀졌다. 참고. Marvin H. Pope, Song of Songs, 18; Longman, Song of Songs, 2. 23 아가서에나타난노골적인사랑의표현때문에아가서의정경성에대한논란이종종있어왔는데, AD 90년얌비아회의때아가서의정경채택과관련한랍비아키바 (R. Akibah) 의말은유명하다. 아가서가이스라엘에게주어진날은온세계의어떤것보다도귀중하다. 왜냐하면, 모든문서들이거룩하지만아가서는거룩한것들가운데가장거룩하기때문이다.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77 유지하고회복하기를교훈한다. 물론우리를향하신하나님의사랑은결코변함이없지만, 성도들의하나님에대한사랑의순도와강도는변화무쌍하다. 특히하나님에대한사랑의순도와강도가점점약화되어가고있는이때에아가서는주님에대한우리의믿음의자세를점검하게한다. 다음으로성경의다른부분에서쉽게찾아볼수없는아가서만이독특하게보여주는교훈은남녀간의순수하고진실한사랑과결혼그리고결혼안에서성적결합의아름다움에대한것이다.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를창조하셔서결혼제도를만드셨고결혼안에서서로뜨겁게사랑하도록하셨다. 그래서아담은하와를보면서 이는내뼈중에뼈요살중에살이로다 고감격스러운사랑의고백을하였다. 그러나인간이타락한후에하나님께서원하시는부부또는남녀의사랑은왜곡되고타락하였다. 뿐만아니라오늘날가정도하나님의창조질서를따르지않고우상화되거나가정의가치가무시되는양극단으로치닫고있다. 그런데아가서는남녀또는부부의숭고하고순수한사랑과결혼의아름다움을노래하고있다. 뿐만아니라하나님께서는결혼안에서성적인연합의기쁨과만족을누리도록하셨다. 그러나세상은성을왜곡되게이해하여왔다. 한편으로성을우상처럼떠받들고있고다른한편에서는성을터부시하는경향이있다. 그런데아가서는결혼안에서의성적인연합의즐거움을자연스럽게노래한다. 24 결국아가서는남녀간의순수하고아름다운사랑이점점사라져가고, 결혼과가정에대한가치가점점약화되어가고있으며, 성에대한왜곡과타락이심각한이시대에하나님이우리에게요구하시는것이무엇인지그리고우리에게진정중요한것이무엇인지에대해독특한방법으로교훈하고있다. 24 참고. 김지찬, 아가서의문예적독특성과신학적메시지, 신학지남 74/3 (2007/ 가을 ): 154-57.

78 성경과신학 56 4. 아가서의구조 아가서의전체적인구조에대해참으로다양한견해들이제시되었다. Richard J. Clifford는아가서구조파악의어려움에대해다음과같이이야기했다. 25 아가서단위들의수에대한학자들의견해는참으로다양하다. 다섯개에서부터심지어오십개까지나누는사람도있다. 또한학자들은단위의수에대해서는동의한다고할지라도, 단위들을구분하는경계 (demarcation)) 에대해서많은다른의견들을제시하였다. 따라서모든사람들의동의를얻어내는것은불가능한것이지만, 많은사람들이제안하는바대로다음과같이아가서의구조를이해하는것이무난하리라는필자의판단이다. 26 1. 연인시절 1) 순수한사랑의시작 (1:2-2:7) 2) 사랑의험난한과정 (2:8-3:5) 2. 결혼 3) 사랑의성취 : 황홀한결혼 (3:6-5:1) 25 Richard J. Clifford, The Wisdom Literature (Nashvile: Abingdon Press, 1998), 160. 좀더구체적인예들을위해 David Dorsey, The Literary Structure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Baker, 1999), 199을참고하라. 26 참고. Delizsch, Song of Songs, 9-10; Young,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363-64; Dianne Bergant, The Song of Songs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2001), v; Gledhill, The Message of Song of Songs, 43-49. 아가서구조에대한여러다른제안들가운데결혼식을중심으로아가서전체를교차대칭구조 (A-B-C-D-C'-B'-A') 로이해한 David Dorsey의견해는참고할만하다 (The Literary Structure of the Old Testament, 200). 서로를향한사랑 (1:2-2:7) 남자가여인을사랑으로초대 (2:8-17) 여인을밤에찾음 (3:1-5) 그들의결혼식 (3:6-5:1) 여인이밤에찾음 (5:2-7:11) 여인이남자를사랑으로초대 (7:12-8:4) 서로를향한사랑과맺는말 (8:5-14)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79 3. 결혼생활 4) 사랑의갈등과갈망 (5:2-6:9) 5) 사랑의회복 (6:10-8:4) 6) 성숙한사랑 (8:5-14) 27 5. 아가서설교를위한실제적제안 28 5.1. 본문선택위에서필자가제시한구조에동의한다면, 위구조의한단위 (unit) 를한번에설교하는것이가장바람직하다. 물론본문선택은청중에따라서그리고설교자의관점에따라서더길거나짧아질수도있고, 또한다른학자들이나설교자들의제안을따라본문의길이를정할수도있다. 뿐만아니라특별한청중의상황이나설교의목적을위해한절이나단위의일부분만을본문으로정하고설교할수도있다. 그런데그때는반드시본문의설명과적용에있어서문맥이고려되고반영되어야한다. 그래야만본문이왜곡되거나본문의의미가미흡하게드러나는설교를피할수있다. 27 이와같이아가서의구조를제시하는것은물론내용을우선적으로고려하였지만, 아가서안에나타나는문예적특징들도반영하였다. 첫번째단위 ( 아 1:1-2:7) 의마지막절 ( 아 2:7) 과두번째단위 ( 아 2:8-3:5) 의마지막절 ( 아 3:5) 그리고다섯번째단위의마지막절 ( 아 8:4) 이거의같다 ( 예루살렘딸들아, 내가노루와들사슴을두고너희에게부탁한다. 내사랑이원하기전에는흔들지말고깨우지말지니라. ). 세번째단위 ( 아 3:6-5:1) 와다섯번째단위 ( 아 6:10-8:4) 와여섯번째단위 ( 아 8:5-14) 가비슷하게시작한다. 아가서 3:6은 오는자가누구인가? 로시작하고, 아가서 6:10은 당당한여자가누구인가? 로시작하고, 아가서 8:5 은 올라오는여자가누구인가? 로시작한다. 참고. Delizsch, Song of Songs, 9-10. 28 아가서설교도다른장르나본문의설교와일반적인원칙은같다 ( 참고. Haddon W. Robinson, Biblical Preaching, 2nd. edition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1]; Greidanus,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ament: A Contemporary Hermeneutical Method). 본고에서는단지아가서설교를위해서특별히고려할부분만을언급하고자한다.

80 성경과신학 56 5.2. 본문연구 ( 또는본문의설명 ) 먼저, 아가서의어느부분을택해서설교한다고할지라도위에서논의된아가서의개요, 아가서의전체구조와내용, 아가서의신학적의의그리고설교하고자하는본문의아가서전체에서의위치등을개괄적으로설명하는것이우선적으로필요하다. 왜냐하면일반적으로성도들은아가서에대한전체적인이해가분명치않고, 심지어곡해하고있는경우가많기때문이다. 다음으로, 설교자가선택한본문의의미를당시의역사적, 문화적, 시대적배경을충분히고려하여파악해야하고, 또한본문의내용이어떻게전개되고있는지도설명해야한다. 왜냐하면, 아가서는시적언어로표현되어있기때문에본문의전개과정을이해하기쉽지않고, 솔로몬왕과술람미여인사이의대화와노래에서도주체가누구인지그리고그표현들이의미하는것이무엇인지도설명이필요하기때문이다. 셋째로, 아가서가시라는장르임을기억하고산문과같이단순히문자적으로접근해서는안되고, 시적표현들의의도와상징적인의미를탐구해야한다. 예를들어, 아가서에는연인들이서로의신체의아름다움을노래하는내용들이많이있는데, 그것을문자적으로만접근해서신체의각부분에대해구체적인특징이나성적인표현으로만설명해서는안되고, 29 그러한노래들의의도와화자의심정그리고은유적표현과상징적표현의의미가무엇인지밝혀야한다. 30 넷째로, 모든단어나표현에주관적이고임의적으로영적의미를부여하는것도조심해야한다. 그것은풍유적해석이될가능성이아주많다. 29 예를들어, Joseph Dillow는아가서는성과사랑과결혼에대한하나님의지침서이기때문에, 알레고리나은유나상징을배제하고문자그대로이해하고성과사랑과결혼의차원에서만적용해야한다고주장한다. Solomon on Sex, 김선형 김응교역, 부부도잘모르는부부의성 ( 서울 : 홍성사, 1998). 비슷한관점의책으로, 최희열, 하나되는기쁨 (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5) 이있다. 하지만우리는아가서가은유와상징을포함한 시 라는사실을기억해야한다. 30 이에대한구체적예를위해김지찬, 아가서의문예적독특성과신학적메시지, 131-53를참고하라.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81 또한모형론의지나친적용으로인해모형론화 (Typologizing) 의함정에빠지지않도록주의해야한다. 31 예를들어, 아가서 5장에서솔로몬을찾는술람미여인이솔로몬을묘사하는부분이언급되어있는데솔로몬의신체적묘사를주님의특징과구체적으로연결시키려고한다면그것은영해또는모형론화라고할수있다. 조신권은술람미여인의솔로몬의신체적묘사에다음과같이의미를부여하였다. 술람미여인이솔로몬의 머리는정금같다 고했는데여기에서정금은솔로몬의원형인그리스도의신성과불변성을의미한다. 눈이비둘기같다 는것은영적으로그리스도의순결하심과인자하심을노래한것이다. 뺨이향기롭다 고했는데이것은그리스도는영광과능력이넘치는분이시면서도은혜로우시고평화로우신분임을보여준다. 형상은레바논같고백향목같다 고했는데이것은그리스도의인격적고결함과출중하심을형상화해준다. 32 하지만해석자의이러한의미부여는다분히주관적이며, 명확한성경적근거나설득력있는해석학적근거가부족하다. 따라서이러한접근은설교자가피해야할일종의 풍유적해석 이요 모형론화 라고할수있다. 마지막으로, 본문에나타난솔로몬과술람미여인의만남과결혼과성숙된사랑의과정을설명할때이매지네이션 (imagination) 을활용해야한다. 특별히역사적배경과상황을고려한 역사적이매지네이션, 문맥을고려한 문맥적이매지네이션 그리고그때나지금이나상식적으로통하는 상식적이매지네이션 이필요하다. 33 31 풍유적해석과모형론화는대동소이하다고할수있다. 참고. Greidanus,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ament, 97-8. 32 조신권, 하나님과의사랑이야기 ( 서울 : 아가페문화사, 2001), 101-8. 33 이매지네이션에대한좀더자세한설명을위해김창훈, 설교에있어서이매지네이션의활용, 신학지남 77/2 (2010/ 여름 ): 81-106; Warren W. Wiersbe, Preaching & Teaching with Imagination: The Quest for Biblical Ministry (Wheaton: Victor Books, 1994); Paul S. Wilson, Imagination of the Heart: New Understandings in Preaching (Nashville: Abingdon Press, 1992) 을참조하다.

82 성경과신학 56 5.3. 아가서의설교의전개와적용아가서를설교할때에자연스러운설교학적전개는먼저본문의의미를설명하고, 다음으로연인또는부부간의사랑과관련하여적용하고, 마지막으로그것을한단계상승시켜서하나님과교회 ( 성도 ) 의사랑으로발전시켜적용하는것이다. 물론항상연인과의사랑과하나님과의사랑이동시에설교되어야하는것은아니다. 설교의대상이나상황그리고목적에따라그가운데하나만을택할수도있다. 하지만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는두가지관점에서함께적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5.4. 아가서의연속강해설교필자는아가서를교회의일반성도들이나청년들에게연속적으로강해설교를하는것도바람직하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위에서필자가제시한것처럼, 아가서전체가연인또는부부간의사랑의진전그리고하나님에대한신앙의성숙으로발전하는과정을보여주는데, 그것은오늘날우리들의신앙과삶에꼭필요한교훈을주기때문이다. 그런데이와같이각단위를연속적으로설교할때는아가서에드러나있는스토리의진전이설교의주제와목적에분명하게드러나야한다. 그것을명확하게하지않으면아가서의모든본문에서비슷하거나같은내용을반복적으로설교할가능성이많고, 또한그렇게하는것이아가서에서의도된하나님의뜻을보다바르고온전하게설교하는것이기때문이다. 6. 각단위의설교의주제와적용점 위에서필자는아가서는플롯이있고내용에있어서발전적구조를가지고있기때문에, 바람직한아가서설교는각단위의설교에서그러한내용의진전이드러나야한다고주장하였다. 또한아가서는남녀간의사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83 랑그리고하나님과의사랑을함께고려하고적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했다. 이제아가서를부분적으로설교하든지아니면전체를연속적으로설교하든지아가서의발전적구조가설교에어떻게반영될수있는지, 그리고연인 ( 또는부부 ) 의관점과신앙생활의관점이연관성을가지면서어떻게함께적용될수있는지개괄적이기는하지만필자의견해를제시하고자한다. 34 6.1. 아가서 1:2-2:7 본문의내용 : 솔로몬과술람미여인은신분의차이로인해서로사랑할수있는가능성이희박한사이이다. 하지만서로를순수한마음으로사랑하게되었는데, 본문에서는서로를향한그순수한사랑을간절하고열정적으로고백하고있다. 설교의주제 : 이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순수한사랑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1.1. 연인의관점에서이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것은순수한사랑이다. 우리인간은사랑할때 ( 남녀, 부부, 부모- 자녀, 이웃모두를포함해서 ) 모든것이아름답고귀하게보이며, 또한사랑할때가장큰기쁨과행복을경험할수있다. 따라서순수하고진실한마음으로모든사람들을사랑하자. 그리고순수한사랑이주는행복과기쁨을누리자. 6.1.2. 신앙의관점에서솔로몬과술람미여인은결코사랑이이루어질가능성이희박한신분의차이가있었지만서로사랑하게되었다. 우리도하나님의사랑을사랑하고하나님의사랑을받을만한자격이없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가 34 물론아래의내용은필자의개인적인견해가반영된제안이지만, 아가서설교를원하는설교자들에게아가서설교의숲을보게하는데유익이되었으면한다.

84 성경과신학 56 주님을만나고주님을사랑하고주님의사랑을경험하는것은가장영광스럽고존귀한일이다. 뿐만아니라주님에대한사랑의고백은우리의삶을향기나고윤기가흐르게한다. 따라서주님께서우리에게가장중요하게요구하는것은주님에대한순수한사랑이기때문에, 지금도주님께서는우리모두에게 네가나를사랑하느냐? 고물으신다. 6.2. 아가서 2:8-3:5 본문의내용 : 서로에대한뜨거운연정과애타는그리움을토로하였던두연인이잠시떨어졌다가재회한자리에서결혼을약속하고있다. 본문에서술람미여인은꿈속에서조차신랑될솔로몬을찾아헤맬정도로그에대해서간절하고도정열적인사랑을가지고있음을노래한다. 비록꿈이지만연인에대한사랑을직접적으로표현하는것이일반화되지않았던고대사회에서술람미여인이사랑하는자를찾아성중을돌아다니며만나는이들에게사랑하는자의행방을묻는것은그녀가얼마나열렬히솔로몬을사랑했는지를보여준다. 설교의주제 : 사랑의결실을위해필요한것-인내와열정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2.1. 연인의관점에서요즈음은인스턴트의사랑이유행하고있다. 남녀가너무쉽게만나고너무쉽게사랑하고너무쉽게헤어지는것이오늘의현실이다. 남녀의사랑이결실을맺기쉽지않다. 그런데본문은남녀의사랑이결실을맺기위해서필요한것이무엇인지교훈하고있는데, 그것은인내 ( 기다림 ) 와열정 ( 적극성 ) 이다. 6.2.2. 신앙의관점에서 우리의신앙생활에서도힘들고어려운과정이분명히있다. 그러한힘들고어려운과정에서더욱성숙한믿음과사랑으로결실을맺기위해우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85 리에게필요한것은인내와열정이다. 다시말해, 모든상황에서낙심치않고끝까지주님을소망하며기다릴뿐아니라, 더욱뜨거운사랑으로주님을섬기는것이다. 그러한과정이지난후에신앙생활의아름다운열매가있을것이다. 6.3. 아가서 3:6-5:1 본문의내용 : 지고지순한사랑을나누던두연인이온세상의축복을받으면서결혼식을올리는아름답고장엄한장면이묘사되고있다. 아름다운모습을한신부에대한신랑의찬사가이어지고, 신부가화답한다. 그리고신랑신부는초야를맞는다. 설교의주제 : 결혼의존귀함과황홀한행복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3.1. 연인 ( 부부 ) 의관점에서한쌍의남녀가결혼을하는것은하나님께서제정하신창조질서에순종하는것이다. 결혼은우리들의행복하고아름다운삶을위해주신하나님의선물이다. 뿐만아니라결혼안에서의성적인연합도역시하나님께서우리에게누리도록주신고귀한선물이다. 6.3.2. 신앙의관점에서결혼은주님과의인격적인만남으로비유될수있다. 따라서예수님과인격적으로만나고, 그분을나의신랑으로나의주인으로섬기는것은이세상어느것과도바꿀수없는복된일이다. 하지만결혼하면더이상다른이성과의깊은교제는허락되지않는다는사실을기억해야한다. 마찬가지로성경은하나님을섬기면서함께이방신을섬기고의지하는것은간음이라고정의한다. 주님과결혼한후에오직주님만섬기고주님만의지해야한다. 뿐만아니라주님을더욱깊이알아가야한다. 히브리어나헬라어에서 안다 라는단어의의미는단순히지식적이고피상적

86 성경과신학 56 인앎을의미하지않는다. 그것은경험적이고체험적인깊이있는앎이다. 결혼을통해성적인연합을경험하는것이당연한것처럼신앙안에서하나님과의깊은체험적인앎도반드시있어야한다. 6.4. 아가서 5:2-6:9 본문의내용 : 본문은결혼초기에경험한사랑의갈등에대해언급한다. 술람미여인은결혼이후아마순간적인나태와무관심으로처음의열정적인사랑을잃어버렸다. 하지만그녀는실제로그러한상황에직면하자과거신랑과의애틋한사랑을얼마나귀한것이었는지깨닫게되고사랑의회복을위해최선을다한다. 설교의주제 : 사랑의침체기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4.1. 부부의관점에서사랑의침체기 ( 권태기 ) 는누구에게나있는것이다. 그러나그침체기에겪는아픔은크다. 사랑의침체기가오면이전에경험했던사랑이얼마나귀중한것인지알게된다. 그러면결혼생활에서침체기가오는원인이무엇인가? 본문은순간적인나태와무관심이그원인임을교훈한다. 물론연애때의열정적인사랑이일생동안지속되는것은쉽지않지만가능하면사랑의침체기를경험하지않도록그리고혹시사랑의격심한침체기를경험하고있다면그것을회복하기위해서최선의수고와노력을다해야한다. 6.4.2. 신앙의관점에서주님과의관계에서도침체기가있을수있다. 그때우리는삶의힘듦과어려움을경험할것이고, 온전한신앙생활을하는것이얼마나귀한것인지알게된다. 따라서할수있으면신앙의침체기를겪지않도록최선을다해야하고, 우는사자와같이우리를삼키려고하는악한영의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87 세력에유혹당하지않도록깨어근신해야한다. 그러한노력가운데하나가우리의신앙과삶에서하나님과의관계를방해하는요소들을미리미리제거하는것이다. 6.5. 아가서 6:10-8:4 본문의내용 : 일시적으로침체기를경험했던두사람이그위기를극복하고이전보다더욱성숙한사랑을나누는장면이기록되어있다. 특별히 7장에서는너그러운용서로위기를맞이하기이전보다훨씬더성숙한사랑을이룬솔로몬이술람미여인의육체적아름다움을노래한다. 이어서예루살렘여인들의찬사가이어지고, 사랑을회복한신랑신부의기쁨의노래가이어진다. 주제 : 회복된사랑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5.1. 부부의관점에서본문에서사랑을회복한부부는상대방에게초점을맞추고있다. 우리의사랑이성숙해질수록부부는자기중심에서상대방중심으로바뀌게된다. 결혼후갈등을겪지않고온전한부부관계를유지하기위해서그리고사랑의회복을위해서부부는서로에게도움을원하기보다는서로에게돕는배필임을기억해야한다. 6.5.2. 신앙의관점에서우리의연약함과부족함으로인해믿음의침체를경험할수있고, 때로는우리의잘못으로인해징계도받을수있다. 그러나그것은결코마지막이아니다. 우리하나님은끝까지우리를언약적사랑으로사랑하시는분이시고합력하여선을이루시는분이시다. 우리를향한주님의사랑은이세상의어떤것도결코끊을수없다.

88 성경과신학 56 6.6. 아가서 8:5-14 본문의내용 : 사랑을회복한부부가신부의집을방문해서이제더욱성숙한사랑을노래하면서많은사람들에게기쁨을주고있다. 신부는사랑의위대하고강력한힘을노래하면서신랑에게헌신을약속한다. 마지막으로성숙한사랑을이룬두사람이함께사랑을노래함으로아가서는끝을맺는다. 설교의주제 : 성숙한사랑적용은아래내용과같다. 6.6.1. 부부의관점에서우리는더욱성숙한사랑으로나아가야한다. 성숙한사랑을나눌때우리는다시한번사랑의위대하고강력한능력을경험할수있다. 그것은또한주위와가족들과이웃에게유익하고기쁨이된다. 성숙한사랑은서로에게헌신할뿐아니라하나님께서그가정에게주시는사랑을다른사람들에게전달하는은혜와행복의샘이되게한다. 6.6.2. 신앙의관점에서성숙한성도에게당연히나타나는것은주님에대한충성과헌신이다. 그때우리는하나님과의성숙한사랑의관계가얼마나위대하고강력한능력을가지고있는지알게되며, 하나님의놀라운은혜와복을경험한다. 그것은또한주님의재림을믿고기다리는성도의당연한삶이다. 성숙한사랑으로주님께기쁨이되고영광을돌리는삶을살아서주님을만날때후회하지않고부끄럽지않도록하자.

아가서, 어떻게설교할것인가? 89 7. 나가는말 아가서를설교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아가서의이해와설교를위한다양한의견들이우리를혼란스럽게한다. 물론아가서를온전하게설교하는일은주님이오시는날까지계속되어야할우리의신학적, 설교학적과제이다. 본고에서필자는아가서설교를위한하나의제안을하였다. 이를위하여먼저아가서를어떻게이해해야하는지살펴보았다. 필자는아가서장르와관련하여 줄거리가있는시로표현된진정한사랑을교훈하는지혜서 라고정의하였다. 또한아가서해석의기본방향과관련하여정당한근거없이임의로의미를부여하는풍유적접근은지양해야하지만, 모형론과문자적접근은함께적용해야한다고주장했다. 이어서아가서설교를위한구체적이고실제적인지침들을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아가서의발전적구조가설교에어떻게반영될수있는지, 그리고연인 ( 또는부부 ) 의관점과신앙생활의관점이발전적으로함께적용할수있는지에대한필자의견해를제시하였다. 아무쪼록본고가아가서를자주그리고바르게설교하는데조금이라도도움이되기를간절히바란다.

90 성경과신학 56 참고문헌 Archer, Gleason L.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김정우역. 구약총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Assis, Elie. Flashes of Fire: A Literary Analysis of the Song of Songs. New York: T & T Clark, 2009. Bergant, Dianne. The Song of Songs.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2001. Childs, Brevard 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as Scripture. 김갑종역. 구약정경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Clifford, Richard J. The Wisdom Literature. Nashvile: Abingdon Press, 1998. Delitzsch, Franz. Proverbs, Ecclesiastes, Song of Solomon. Tr. M. G. Easton. Grand Rapids: Eerdmans, 1975. Dillard, Raymond B. & Tremper Longman. III.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박철현역. 최신구약개론. 서울 :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7. Dillow, Joseph. Solomon on Sex. 김선형 김응교역. 부부도잘모르는부부의성. 서울 : 홍성사, 1998. Dorsey, D. The Literary Structure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Baker, 1999. Falk, Maria. Love Lyrics in the Bible. Sheffield: Almond, 1982. Fee, Gorden D. & Stuart, Douglas. How to Read the Bible for All Its Worth. 오광만역. 성경을어떻게읽을것인가. 서울 : 성서유니온, 2003. Garrett, D. A. Proverbs, Ecclesiastes, Song of Songs. Nashville: Broadman, 1993. Gledhill, Tom. The Message of Song of Songs. Downers Grove: IVP,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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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성경과신학 56 Abstract Preaching from the Song of Songs Kim, Chang-Hoon It is not easy to preach the Song of songs. Due to the diverse suggestions for its understanding and preaching, preachers are so confused. In this paper, I suggest a way how to preach the song of songs. For this, I study how to understand the Song of songs. I understand it as the wisdom literature instructing what the true love is, expressed in plotted poem. I also suggest that it should be interpreted by both typology and literary approach, not by allegory. Accordingly, the preachers should preach it in terms of both humanly love (love between man and woman) and the life in faith (love between God and his people). Key-Words : Preaching of the Song of Songs, Subject of the Song of Songs, Genre of the Song of Songs, Interpretation of the Song of Songs, Structure of the Song of So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