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 4) 천연희단독 / 호원대학교 I. 서론 최근영화로제작된 C S. 루이스 (C.S. Lewis, 1898-1963) 의 나니아연대기 (The Chronicles of Narnia) 와 J. R. R. 톨킨 (J.R.R. Tolkien, 1892-1973) 의 반지의제왕 (The Lord of The Rings) 은판타지영화의새로운지평을열었다고할만큼큰인기를얻었다. 이영화들의인기와함께두사람의문학에대한관심도높아져가고있으며, 이들의독특한신앙관, 돈독한우정, 상호영향력에관한연구도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두사람의각별했던우정은톨킨의대표작이라고할수있는 반지의제왕 이루이스의 나니아연대기 에자극을받고쓴작품이며, 톨킨의전도로루이스가탁월한기독교인이되었다는사실을통해서도잘알려져있다. 1926년루이스와톨킨은옥스퍼드대학에서각각영문학교수와영어학교수로처음만났다. 당시톨킨은루이스가가르치고있던영문학에대해비판적입장을가지고있었고, 개신교전통에서성장한루이스는천주교신자와언어학자를경계하라는주문을아버지로부터받은터였다. 따라서과묵하고비사교적인성격의톨킨과, 호방하고달변가였던루이스가처음부터서로에대해호감을가졌던것은아니었다. 그러나 * 본논문은 2010 년호원대학교교내연구비로작성되었음.
238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두사람은옥스퍼드대학독서모임인 코울바이터즈 (Coal Biters) 와 잉클링즈 (InKlings) 1) 에정기적으로참석하며많은대화를나누면서서로의창작세계와신앙관에깊은영향을주고받는사이가되었다. 이들은지속적인교제를통하여서로의가치와재능을발견하게되었고, 북유럽의민담, 전설, 신화등, 문학과역사, 종교분야로그대화의폭을넓혀갔다. 신화와판타지에대한관심에서마음이통했던두사람의대화는자연스럽게기독교에대한주제로이어졌고, 이러한대화가운데에서공격적인무신론자였던루이스는적극적인기독교인으로변화되었다. 루이스와톨킨은여러면에서유사한면을보여주고있는데, 두사람모두유년시절부터북유럽의역사와언어, 고전에심취했고, 고대신화에서펼쳐지고있는환상의세계를작품속에서구현하고싶어했다. 또한이들은 1차대전에참가하여, 톨킨은절친한친구두사람을잃었고, 루이스는큰부상을입는등, 전쟁의비극을직접경험하였다. 뿐만아니라두사람모두옥스퍼드대학영문과교수로재직하면서, 자신들이작품속에서기독교정신을담고자했다. 그러나두사람은성격적으로, 기질적으로는사뭇달라서톨킨이조용하고부끄러움이많은침착한성품으로, 자신의작품을대중앞에내어놓는것을주저했던데에반하여, 루이스는호방하고직설적인달변가로, 토론을좋아하였고, 대중적인저서들을적극적으로출간하였다. 특히루이스가톨킨을통하여기독교를수용했지만, 자신처럼천주교신자가되지않고성공회신자가된일, 루이스가천주교에서금기시하는이혼을경험한조이 (Joy Davidman) 와결혼한일들로두사람의관계가소원해지기도했었다. 이처럼서로잘어울릴것같지않은두사람의남다른우정을롱 (Mark Long) 은 닮지않은동등자들의우정 (the fellowship of unlike equals)(wood 2) 이라고부르기도했다. 루이스가죽은후톨킨이 나는그에게갚을길없는큰빚을지었습니다. 그것은흔히말하는 영향 이아니라 아낌없는격려 였습니다. 내글이개인적취미이상의작품이 1) 코울바이터즈 는 1926 년봄옥스퍼드대학에서시작했던 겨울철난로앞에바짝붙어있는사람들 이라는의미의독서모임이며, 잉클리즈 는 1933 년루이스와톨킨을중심으로시작한문학클럽이다. 이두모임을통하여톨킨과루이스는아이슬란드전승문헌들을원문으로읽었고, 유년시절읽었던북유럽신화들에대한생각을공유할수있었다.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39 될수있었던것은오직루이스덕분이었습니다. (Carpenter Tolkien's Letters 276) 라고말하였던대로, 두사람은서로의인생관, 신앙관, 작가정신에지대한영향을주고받았다. 지난해에는시카고대학교수, 비비 (Steven Beebee) 가옥스퍼드대학의보들린 (Bodlein) 도서관에서두사람이같이작업한미출간원고, 언어와인간본성 (Language and Human Nature) 을발견하여화제가되기도했다. 루이스와톨킨에대한최근비교연구동향은상호수용과영향관계를탐색하는쪽으로모아지고있다. 예를들어카펜터 (Humpry Carpenter) 와크리스토퍼 (Christopher Mitchell) 는톨킨과루이스가함께활동했던독서모임인 잉클링즈 를연구하면서두작가의갈등과우정에대해논하고있으며, 듀레이즈 (Collin Duriez), 몽고메리 (John Warwick Montgomery), 우드 (Ralph C. Wood) 등은두작가의철학과종교적지향점에초점을맞추어상호관계성과차이점을연구하였다. 또한맨러브 (D. N. Manlove), 우랑 (Gunnar Urang) 등은두작가가집중했던판타지와신화의문제에주목하여연구하였다. 본연구에서는두사람의신앙적유대관계와기독교인으로서의자연법에대한생각을살펴보고자한다. 톨킨과루이스는자신들의글을통하여선악의문제, 우주의자연적질서등의문제를자연법과연관하여설명하였으며, 이자연법은인간이야만성과폭력성을벗어나는데에필수적인객관적도덕기준이된다고믿었다. 이들은또한이러한가치를후대에게전수하는것을자신들의소명으로여겼다. 본연구에서는두사람이이처럼자연법을절대적가치로주장하게되는그이론적배경이무엇인지를살펴보고자하는것이다. II. 톨킨과루이스의신앙적조우 ( 遭遇 ) 기독교가정에서성장했던루이스는청년기를지나면서어린시절지녔던기독교신앙대신유물론을받아들였고, 당시옥스퍼드대학에서유행했던관념론 2) 에 2) 당대에유행했던관념론의핵심은현실은영적 ( 靈的 ) 이고, 따라서인간세계는정신과유사하거나정신에의해결정된다고보는것으로, 일면기독교와연결되어있다. 관념론자
240 세계문학비교연구 제33집 (2010년 겨울호) 강한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톨킨은 어린 시절부터 기독교의 정통교리를 믿는 철저한 초자연주의자적 관념론자였다(Duriez 54). 따라서 루이스와 톨킨이 처음 만났을 때 두 사람의 세계관은 완전히 상반된 것이었다. 이 처럼 무신론자였 던 루이스에게 톨킨은 복음서의 이야기들은 상상력과 지성을 모두 동원하여 반응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의 지성과 감성에 호소하는 전도를 시작하였다. 당시 루이스는 다이머 (Dymer)3)를 집필 중이었는데, 집필 초기 그는 기독교 를 인간이 극복하고 파괴해야 할 유혹의 환각 이며, 심령술을 포함한 온갖 형태의 초자연주의와 같은 맥락에 있다고 비난하였다. 이처럼 기독교에 대해 공격적 비판 을 쏟아내는 루이스에게 톨킨은 신화와 성경의 조화, 인간의 영원을 향한 갈망 등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하며 기독교를 소개하였다. 루이스는 이러한 과정 가운 데에서 다이머 를 집필하는 동안 점차 톨킨의 회심 권유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다 썼을 무렵, 루이스는 어느새 무신론과 자연주의를 거부하고, 부분적이긴 하나 톨킨의 기독교적 믿음을 수용하게 되었다(Wood 15). 톨킨의 진지한 전도로 기독교를 수용한 후, 루이스는 이 세상의 일, 그 중에서 인간의 역사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개입으로 이루어지며, 성경의 이야기들은 인간 과 인간의 일에 대한 하나님의 지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사실들 (facts)로 받아들 였다(Carpenter Biography 44). 그는 톨킨이 말 한 대로 성경과 이교도 신화의 연계성을 이해하였고,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마음으로 수용하게 되었다. 이 경험 후, 루이스는 이전에는 인격적인 신으로 여기지 않았던 미지의 하나님 께 드디어 항복하고, 하나님을 제외한 모든 것, 별과 은하수, 물질과 공간, 바위와 물, 식물, 동물 그리고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임을 인정하게 되었다. 이후로 루이스 는 예수는 온전한 인간이기도 한 하나님이며, 인류 역사의 주관자가 된다는 사실 을 수용하였다(Duriez, 82). 자신을 온 영국을 통틀어 가장 마지못해 끌려 온 회 심자 (Lewis, 예기치 못한 기쁨 328)라고 소개하고 있는 루이스는 이 시기 자 신의 감격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들은 물리적 사물들은 그것을 인식할 수 있는 정신과 별개로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했으며, 신의 정신과 인간의 정신은 근본적으로 유사한 것으로 보았다. 3) 루이스가 1926년에 출간한 장시(長詩)로 클라이브 해밀턴(Claive Hamilton)이란 필명으 로 출간하였다.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41 내가하나님을찾아나선것이아니었다. 그반대였다. 그분은사냥꾼이었다 ( 내겐그렇게보였다.). 나는사슴이었다. 하나님께서는인디언처럼몰래나를추적하여정확히겨냥하여쏘셨다. 나는 ( 내가인지할수있는 ) 그첫번째만남이그런식으로이루어진것에대해감사하지않을수없다. 그일은모든일은결국 소망충족 (wish fulfillment) 심리에서나온결과가아닐까하는, 나중에나에게찾아올수도있는두려움을미리막아주는일이었기때문이었다. 내가바라지도않은일이뜻밖에일어났음은그일이 소망충족 일수없다는것을증명하는것이기때문이다 (Lewis Christian Reflections 14). 루이스에따르면, 자신의회심은어떤소망이나의지의발현이아니라, 전적인하나님의은혜를통해찾아온것이다. 루이스의회심후톨킨은하나님에의해서저술된오류가없는유일한신화인성경을함께읽을것을권유하였다. 그는루이스에게신화는대부분하나의위대한이야기로재해석되었는데, 그이야기는바로예수그리스도의삶, 십자가에서못박힘, 그리고부활에관한이야기라는점을역설하였다. 그는이교도에서묘사하고있는생성되었다가소멸하는모든신들은지금까지인간이고대해왔던신성한하나님에대한인간의뿌리깊은열망의표현이며, 예수그리스도안에서그간절한소망이이루어졌다고말하였다. 루이스는이러한톨킨의신화와복음에관한해석을수용하고, 이후로하나님은우리의필요나상상의대상이아니라, 철저히객관적인존재이며, 추상적인이미지가아니라명백하고 궁극적인타자 (the ultimate Other) 임을변증하는수많은기독교서적들을집필하기에이른다 (Duriez 179). III. 성경과신화에나타난자연법 루이스와톨킨은기독교이론가로서많은부분같은생각을지니고있었다. 특히두사람은신화와요정이야기속에숨겨져있는복음의흔적에매료되었으며, 현대사회의종교냉담주의에강한우려를나타내었다. 이들은이교도적인것과기독교적인것들사이에는필수적인연속성이있으며, 고대로부터내려오는모든
242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신화와설화에는그리스도의성육신이라는, 복음과하나님을바라는인간의동경이담겨져있다고보았다 (Carpenter, Biography 44). 루이스와톨킨에따르면, 모든인류역사에는시대와문화를초월하는보편적가치가면면히흐르고있으며, 이가치는하나님이창조한자연의질서속에내재한자연법 4) 이라할수있다. 즉, 고대로부터사람들은무엇이바른행동인가에대한분명한인식을가지고있었으며, 옳고, 그름에대한어떤규칙 을지키며살아왔는데, 이는 자연법 (Law of Nature), 혹은 인간본성의법칙 (Law of Human Nature) 이라할수있다 (Lewis, 순전한기독교 27-28). 다시말하여두사람은인간에게는적합하고예의바른고양된행동이어떤것인지인식할수있는생래적인자질이있는데, 자연법은그대상에독립적인기준이된다고생각했던것이다. 루이스와톨킨는자신들의판타지속에서현실세계라할수있는 일차세계 의실체들 (materials) 이자연법에충실한창조적구조로재구성되는세계를구현하고자했으며, 이세계를 이차세계 로명명하였다. 챠켈 (Schakel Peter J) 에따르면, 톨킨과루이스가말하는이 이차세계 는독자들에게영적이고신비한영향을미치는세계, 독자들의영적욕망을일깨우고충족시키는초자연적세계로서, 일차세계 에마법과힘을전해주는세계이다 (Schakel 32-33). 루이스와톨킨은고대신화와전설을통하여객관적인도덕성의기준, 즉야만성과무례함을벗어나기위해인간에게필수적이며모든인간에게적용되는자연법의근거와인생에관한중요한경험과교훈을찾고자했다. 이들은이처럼가치있는신화나요정이야기들이현대에들어와단지아동들의이야기로주변화되어져버린것을아쉬워하면서, 이이야기들을어른들도함께읽게만드는것이자신들의임무라고여겼다 (Duriez 95-96). 두사람은이절대적인철학적개념을간과할때, 독자들은자연법에서유리되어인본주의의오류속에떨어지게된다고경고하면서, 이처럼현대사회에야만성과무례함이만연하게된이유를유아론 (solipsism) 5) 과 4) 브리태니커백과사전에따르면, 자연법이란실정법 ( 實定法 ) 에대응하는법개념으로, 인간의본성에근거한보편적이고영구적인법률이나규범을말한다. 이는실정법이종족이나사회에따라내용이달라지는것에비해, 인종, 민족, 문화, 시대를초월하여항존하는보편타당성을지닌다. 5) 인식론적으로극단적인형태의주관적관념론. 임마누엘칸트의글에서사용되었으며, 원래는도덕적이기주의를뜻하는철학용어. 주관적관념론은인간의정신이그자신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43 상황윤리 (situational ethics) 그리고개인주의에서찾았다 (Abromaities 3). 다시말하여과거로부터면면히내려오던보편적, 절대적, 도덕적기준이급진적인개인주의와상대적도덕기준으로대체되어버리는바람에, 사회적, 개인적죄악들이만연하게되었다는것이다. 절대적인도덕기준이존재한다고믿었던루이스와톨킨은, 시대와문화에따라인간으로써준수해야할도덕적기준이바뀐다고여겼던도덕적상대주의 (relativism) 를배격하고, 자연법, 즉, 절대적기준들을후세에전수하고자했던것이다. 자연법에따른다면, 루이스의 나니아연대기 에서마녀가죄를범한에드먼드에대하여 죽음 이라는죄의값을요구하는것은정당한것이며, 이는나니아세계의보편적이고자연스러운법, 즉 일차세계 의법이다. 마녀가주장하는이법은절대적힘을가진아슬란조차거역할수없는보편적이고자연스러운법으로, 현실세계의도덕적, 사회적질서를가능하게하는법이다. 따라서이법을어길경우, 온나니아가불과물로뒤집혀멸망 (Lewis, Lion, Witch, Ward 156) 하고마는법이다. 이법은 순전한기독교 에서루이스가말하는 인간본성의법칙 즉 누구나본래부터본성에의해알거나특별히배울필요가없는, 옳고그름에관련한법칙 (Lewis, 순전한기독교 28 ) 에해당한다. 루이스는마녀를통하여진정한도덕률과법칙의힘을독자에게인식시키면서, 절대권력자인아슬란이라할지라도그법을극복하고나니아의회복을이루기위해서는희생의죽음을통한부활을통과해야함을보여주고있는것이다. 다시말하여, 마녀가보편적이고합법적인심오한법을절대적인힘으로주장할때, 그리고마녀의절대적인힘을독자가인정할수밖에없을때, 아슬란은자기희생이라는더욱더심오한법을수행함으로써, 마녀의힘을무력화하는것이다. 아슬란을통해구현되는이법은회복력과치유력이있는신기한법이기때문에, 아무리춥고거친땅이라할지라도그가함께하면따뜻함과밝음이따라오며, 눈이녹고크리스마스와봄이찾아오게된다. 아슬란이오실때, 잘못된것은올바르게될것이며, 그의포효하는소리에슬픔은사라지고, 이외에어떤것의존재를믿을만한타당한근거를가질수없다고주장한다 (OED).
244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그가이빨을드러낼때, 겨울은죽음을맞고, 그가그의갈기를흔들때, 우리는다시봄을맞이하리. Wrong will be right, when Aslan comes in sight, At the sound of his roar, sorrows will no more, When he bares his teeth, winter meets its death, And when he shakes mane, we shall have spring again(l.w.w 146). 톨킨역시자신의에세이 요정이야기에대하여 ( On Fairy Stories ) 에서 일차세계 (Primary World) 와 이차세계 (Secondary World) 라는용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이상세계를설명하고있는데, 여기서 일차세계 는경험세계즉, 현실세계를말하며, 이차세계 는비현실적세계를뜻한다. 톨킨에따르면, 판타지는가상의세계, 즉, 이차세계 를배경으로하기때문에, 독자들이그세계에대한 이차적믿음 (secondary belief) 를가질수있도록하기위한매우정교하고특별한기술인 현실적내적일관성 (the inner consistency of reality) 이요구된다 (Tolkien, On Fairy-Stories 70). 톨킨에따르면모든세속적신화에는진실과오류가혼합되어있는데, 그이유는인간은한편으로는하나님의형상을닮고있기때문에진리의빛을전할수있는것이며, 다른한편으로는죄악으로오염되어하나님과유리되었기때문에오류가있을수밖에없다. 톨킨은따라서성경만이유일한진실된신화이며그밖의모든것은모조품일뿐이지만, 인간은하나님으로부터나온존재이기때문에인간이만들어낸신화는비록인간의잘못된생각을포함하고있다고해도, 진리의빛, 하나님안에존재하는영원한진리에서유리된부분을보여주고있다고주장한다 (ibid 76). 그는 반지의제왕 출판자인어윈 (Stanley Urwin) 에게보낸편지에서 자신이작품에쓰고있는것은자신이무언가만들어낸것 (inventing) 이아니라이미어딘가있었던것 (already there, somewhere) 을기록한것이라고말함으로써신화와자신의글의연속성을밝히면서 (Carpenter, Letters 145) 신화는잘못된방향으로나아갈수도있지만, 아무리험한폭풍속에서도진리의항구를향해전진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45 한다고적고있다 (ibid 151). 톨킨은 이차세계 는 일차세계 를자원으로자연법에충실한창조적인구조로재구성되며, 내적일관성과통일성을지닌 이차세계 를만들어내는것이바로예술의궁극적지향점이라고믿었다. 이 이차세계 는완벽한신의창조인상위창조를모방한하위창조로, 그하위창조에는신의창조의흔적, 즉복음의흔적이드러나있다고보았다. 따라서잘만들어진판타지, 요정이야기와신화속에는자연법의흔적과모든인간의근원적인소망인그리스도의탄생과죽음, 부활의이야기들에대한암시가담겨져있다 (Tolkien, On Fairy-Stories" 78). 이 이차세계 에서작중인물들의행동의결과는이원칙에따라서창조적이되거나파괴적이되며, 올바른질서를유지하기도하고혼동속에빠지기도하며, 점잖은모습이되기도하고야만적이되기도한다. 그런데현실에서는실존하기어렵지만판타지를통하여구현할수있는 이차세계 에는 탈출 (escape), 회복 (recovery), 그리고 위로 (consolation) 라는세가지구조적특성이있다. 먼저 이차세계 에는독자로하여금일상의세계에서 탈출 할수있는신선한경험을제공하고, 제한된경험을벗어나자유롭게시공간의깊이를바라볼수있는어떤법칙, 즉, 자연법이있게된다. 이때 탈출 은현실과일상의편협하고왜곡된생각에서벗어나참자유로움을만끽하게되는것을말한다. 이 탈출 은탈영병의도주와같이불안에쫒기는도피가아니라, 감옥에갇혀있던자가감옥을나와집으로돌아가는것과같은참자유와해방감을누리게하는것이다.(ibid 79). 예를들면, 반지의제왕 에서원정대가눈속에서안개산맥을넘으려다악령들을만났을때, 간달프가자신을희생하며그악령들을물리친덕분에남은원정대들이그곳을무사히탈출하게되는장면이라거나, 포르도가반지가주는권력의유혹에잠시빠져들지만, 그유혹을극복함으로써참자유와기쁨을맛보게되며, 이를통하여권력에대한탐욕으로부터의탈출을이루는장면들이탈출의장면으로볼수있다. 판타지의두번째기능인 회복 은 분명한관점을다시얻는것, 사물을우리가보도록되어있는대로보는것 (ibid 77) 을말한다. 즉, 판타지를통하여이세상에서상처받은영혼이회복되어, 오염되고왜곡된생각이바른자리를찾아가
246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는것을말한다. 다시말하여, 인간의일상과현실을만들어가는평범하고소박한것들, 예를들면, 사랑, 생각, 나무, 언덕, 음식등에대한관점이올바른자리로회복되는것, 즉, 자연법의질서를찾아가는것을말한다. 톨킨은회복의정의를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회복이란깨끗한시야를다시얻는것을말한다. 우리모두는우리의창문을깨끗이닦아야한다. 그래서선명하게보게된사물들이혼탁함, 진부함, 친숙함, 소유욕등으로흐려지지않도록해야한다 (ibid 57). 반지의제왕 에서팡고른숲에서숨어지내던두호빗은엔트족을만나게되고이엔트족들이배신자마법사사루만의요새아이센가스를공격하여점령하고, 그곳에서호빗들은나머지원정대들과죽음에서살아온간달프와재회하는기쁨을누린다. 톨킨이말하는회복이이루어지는장면이다. 원정대원들은재회의기쁨과함께, 진정한우정, 사랑, 공동체의소중함, 겸손등, 소중한미덕을배우게되고, 그가치를회복해가는것이다. 마지막으로판타지는탈출을통하여참자유를느끼게하고, 회복을통하여독자의시야를밝혀줄뿐만아니라, 영원한기쁨으로이어지는참 위로 (consolation) 를얻게된다. 이위로는잠시후면사라지고마는일시적이고잠정적인위로가아니라, 영원한기쁨으로이어지는진정한위로이다 (ibid 56-59). 이위로는깊은슬픔과절망에서기쁨으로전환되는것, 톨킨이사용하는언어로 기쁨으로의전환 혹은 좋은결말 (Eucatastrophe, Good catastrophe) 을말한다. 톨킨은요정이야기와복음의공통점을언급하면서두이야기모두최종결말은행복하게끝나지만, 그행복한결말에는반드시고통과희생이따르고있다는점을지적하였다. 그는성경이야기와요정이야기에서최후의승리라는옷감은고통과재앙이라는씨실과날실로짜인다는사실을강조하면서, 이러한결말을 기쁨으로의전환 (Eucatastrophe) 라고불렀던것이다. 이 기쁨으로의전환 은주인공이모진고통과희생을겪게되지만갑작스러운방향전환으로결말이행복하게끝나는것을말한다. 다시말하여모든것을파멸시킬듯한극한의고통이사실은놀랍도록모든것을새롭고더심오한수준으로끌어올리고회복시키는전환을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47 가져온다는것이다. 그런의미에서그리스도의도래는이를위해서십자가의죽음과죄없는순교자들의대학살이요구되었지만, 그를통하여이땅에 근본적인회복 (radical renewal) 이이루어졌다는점에서 기쁨으로의전환 이된다 (ibid 86). 톨킨의 반지의제왕 을예를든다면, 기쁨으로의전환 이이루어지는순간은반지를파괴하고나서코르말렌평원에서일어나는장면이라할수있다. 반지를빼앗은골룸이마침내운명의산의심연으로떨어져사라지고, 사우론의악령이사라져갈때, 포르도와샘은독수리들에의해구출되고친구들과재회의기쁨을누리며, 그곳에서영웅으로환영받는다. 포르도는간달프에게 모든두려움이끝났다 ( All its fear pass away 302) 라고외치고, 간달프도 사우론의시대는끝났다 ( the realm of Sauran is ended! 270) 라고선언하며함께기쁨을나눈다. 톨킨이말하는 기쁨으로의전환 이이루어지는순간이되는것이다. 루이스는톨킨보다더적극적으로자연법에대한지지를보내었다. 그는 우리가점잖지못한행동을하고서그행동에대해변명하려고하는것은점잖은행동이있다는것을입증하는것으로, 이는우리가자연법의압력을느끼고있다는증거가된다 고주장한다 (Lewis, 내가믿는기독교 15). 톨킨이고대로부터내려온설화와요정이야기속에서복음의흔적을찾았던것처럼, 루이스도고대로부터내려오는신화와전통적인이교도안에는하나님의도래라는복음의흔적이있다고믿었다. 그는이교도신화와전설등이지닌나름대로의가치를인정하면서, 기독교만이유일한절대진리이지만, 이교도에도불완전하기는하지만부분적으로나마진리의요소를담고있다고생각했다. 그는이교도신화를만들어낸사람들이그처럼그리스도복음과유사한내용들을만들어낼수있었던것은 하나님으로부터온압력 (pressure from God) 이주어졌기때문이라고말한다. 루이스는모든종교와문명은모든벽을초월하여완성을향한강렬한 열망 (wishfulness) 을토대로만들어지는데, 이초월적 열망 은단순히감정적인것이아니라심오하게도덕적인것으로, 모든문화와역사, 전통속에자리잡고있는윤리적규범이그근거가된다고보았다 ((Lewis, The Psalm 159-160). 루이스의 나니아연대기 에서배신자에드먼드의죄를대신하여아무런저항
248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없이돌탁자위에서죽임을당하고, 다시살아나나니아의얼어붙은땅을녹이는아슬란의모습은구원자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죽음과부활의모습을보여주고있다. 이작품에서 머나먼나라 (far-off country) 인나니아왕국은천국을향한강렬한 열망 을, 아슬란은구원자, 메시야를향한강렬한 열망 을보여주고있다고할수있다.. 루이스는인간은하나님의형상에따라창조되었기때문에, 하나님을지향하게되어있으며, 이러한지향성은인간이자연적으로이성을갖는것을가능하게하며, 역사적여건과별개로이성적으로생각하는것이가능한이유가된다고주장한다. 그는그근거로고대중국의노자사상인도 ( 道 ) 6) 사상을예로들고있다. 중국인들역시도 (Tao) 라고부르는위대한것 ( 가장위대한것 ) 에대해말하고있다. 그것은창조주, 자신의앞에있는모든속성, 심연뒤에있는실체이다. 그것은자연이며, 길이며, 통로이다. 그것은우주가가는길이며, 그길은사물이끊임없이시간과공간안으로나오는길이다. 이길은모든인간이걸어가야하는길이다 (Lewis, Abolition 30). 루이스는만물의근원자이자원동력의실재를인정하고있는노자의도사상은우주의운행을주관하는유일신하나님을믿는기독교의교리와비슷한흐름을갖는다고보았던것이다. 다시말하여, 루이스는기독교와교류가없었던고대중국의한철학자가기독교의원리와유사한도에관해이야기할수있었던것은시공을초월하여인류가자연법을감지할수있는내재적힘이있기때문이라고 6) B. C 6 세기경노자에의하면, 道는천지만물뿐만아니라상제 ( 上帝 ) 보다도우위에있다. 노자의도는우주와만물의근원으로, 또우주와만물이존재하고변화하는원리를의미하며, 사람의지각으로제대로알아낼수없고, 사람의지혜로표현해낼수도없는실재이다. 어떤존재가혼돈가운데있는데그것은하늘과땅의생성보다도앞서있었다. 아무소리도없고, 아무형체도없지만홀로존재하여변화하지않고모든것에두루행하여지면서도위험하지않아, 이것을천하의모체라고보았다. 노자는자신도그이름을알지못하므로그것을 도 라명명한다고적고있다 ( 도덕경 17 장 ). 노자에따르면도는만물이있기전에만물이있게한원동력이며, 시대와장소를초월하여변함없이우주만물속에내재하는실재 ( 實在 ) 이다. 다시말하여도는만물에나타난힘혹은에너지자체이며, 초시공적인만물의시작이자만물을통합하는근원적힘이되는것이다 ( 도덕경 18 장 ).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49 보았던것이다. 7) 그는, 같은맥락에서, 초창기미국의이주자들도특별한역사적공동체나특별한전통과종교적실천에뿌리를두지않고도어떤미덕을규범으로삼을수있었다는점을들어 ( Lewis, The Psalms 116), 생래적인도덕적지향의근거, 즉자연법의근거를찾고자했다. 루이스에따르면, 기독교에대한가장큰위협은절대자를향한경외심과열망을가지고다른신들을섬겼던고대이교도들이아니라, 오히려종교냉소주의와냉담주의로표출되는현대후기기독교 (Post-Christianity) 이다. 다시말하여루이스에따르면, 이전세대에는그대상들이최소한자연법을인정하는것을전제로하고기독교를전파할수있었으나, 현대사회는자연법조차거부하고반-자연 (anti-natural) 을향하여달려가고있는사람들이많아지고있다는것이다. 우리에게큰위험이기다리고있습니다. 이것은유럽의많은부분이기독교신앙에서배교 (apostasy) 한결과입니다. 왜냐하면그누구도기독교로부터이전의기록과이전의상태로돌아오지않고더나쁜상태로돌아가고있기때문입니다. 신앙은자연을완전하게하지만신앙을잃으면자연을망가뜨리게됩니다. 따라서우리시대의많은사람들은초자연적인빛뿐만아니라이교도들이소유하고있는자연의빛도잃어가고있는것입니다 (Lewis's Letter of September of 1953). 루이스는 기적 ; 예비적연구 에서자연질서를초월하는기적을자연법과연관하여설명하고있다. 그는기적은자연법을위반하는것이아니라, 하나님의간섭이라고설명하면서, 결국어떠한기적도자연법칙을깨뜨릴수없다고말한다. 그는물론기적은자연법칙과잘맞지않지만, 자연이절대적인모든것이라는생각을내려놓는다면, 오히려기적은더깊은수준에서모든것의통일성과일관성을확연히나타내준다고생각했던것이다. 7) 도교는신선, 옥황상제, 삼신등을섬기는점에서는동양의범신주의와같은맥을갖고있고, 자업자득이라는윤리적규범, 초목과곤충, 벌레등에대해서도자비를베풀어야한다는점에서는불교적요소, 신선, 방술, 음양오행등을중시한점에서는미신적요소, 그리고충, 효, 덕등을강조하는점에서는유교적영향을지니고있다 ( 양창상, 396-397).
250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오래전부터전해져온이야기에는시대와공간을초월하여하나님에대한갈망과하나님이이세상에펼쳐놓은자연법에대한추구가있어왔다는생각을공유했던톨킨과루이스였지만, 두사람은몇가지점에서는서로불편한생각을지니고있었다. 먼저루이스는역사적여건에관계없이인간이이성적으로사고하는것이가능하다고생각하여, 선한의지와바른마음을가진모든사람은인간실존에필수적인기본적인도덕률을공유할수있다고생각했다. 톨킨역시모든인간은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되었기때문에자연법을인지할수있는능력이있으며, 근본적으로하나님을향한지향성이있다는점에서는루이스와같은생각을가지고있었고, 모든문화권에서공통적으로존중되고있는미덕이있다는점은인정하였다. 그러나톨킨은근본적인가치기준은존재하나, 모든문화권이같은가치를추구하지는않는다고보았다. 톨킨은이러한주장의근거로, 예를들어, 용기는모든문화권에서공통적으로존경받는품성이지만, 자살의경우에는그양상이달라서, 기독교문화권에서는자살을살인으로인식하여용서받을수없는죄악으로보고있는데반하여, 고대스토아학파나일본의사무라이들은자살을용감한행동으로인정하고도덕적가치를두기도하는등, 다른가치를둔다고생각했다 (Wood 13). 전쟁의본질에대한견해에있어서도두사람은다른견해를가지고있었다. 톨킨은과거보다현대로들어오면서전쟁이더욱더악랄하게진화하여악이심화되고있다고보았으나, 루이스는전쟁에서악의본질이과거와현재가바뀐것이아니라, 다만, 현대사회에들어와전쟁무기와장비들이더욱더첨단화되어그렇게보일뿐이라는생각을가지고있었다 (Wood, 13). IV. 결론 루이스와톨킨의우정은서로의작품세계뿐만아니라신앙관, 인생관에도지대한영향을주었으며, 두사람은서로의창작세계에조언자로, 격려자로때로는비판자로영향을주고받았다. 성경의사실적역사성을믿었던루이스와톨킨은오래전부터전해져온신화와요정이야기에는인간이시대를초월하여추구하고
천연희 / 톨킨과루이스의자연법에대한해석 251 자했던본연의가치인자연법과그리스도의도래로현실로구현된복음의흔적이담겨있다고믿었다. 두사람은우주가운데에는하나님이심어놓은질서있는어떤법칙이존재하며, 이러한법칙은고대로부터내려온신화속에도다루어지고있다고믿었다. 두사람은신화와요정이야기안에진실이담겨져있다는논리의근거로그안에는자연법에서추구하는가치이자, 기독교의가치인사랑, 희생, 공동체의유익, 자연의질서등을존중하는정신들이들어있기때문이라고생각했다. 이러한내용들은톨킨의경우에는과거신화와요정이야기에서구현되고있는 이차세계 로, 루이스의경우에는오랜역사성을지니는동양의도 ( 道 ) 사상으로제시되고있다. 톨킨과루이스에따르면이보편적가치는인간이만들어낸것이아니라, 태초부터존재한하나님의설정이며, 모든종교와문명에는이보편적가치를향한신비로운갈망이있어왔으며, 고대로부터신화속추구해온갈망들은그리스도의도래로사실로이루어졌다. 기독교이전의이교도이야기에관심을갖고. 그안에서보편적진리, 즉자연법의흔적을찾고자했던루이스와톨킨은, 절대존재에대한경외심과순전한마음을상실해버린현대인들의무신론과과학숭배를경계하였다. 이들에따르면, 현대과학은예술과종교, 그리고일상적지혜를통해자연법을발견해나갈수있다는, 그가능성자체를부인하고지식을독점하려고하고있다. 같은맥락에서두사람은끊임없이독자성을추구하는현대작가들을경계하면서, 이야기의참신함은무 ( 無 ) 로부터무엇을창조하는데있는것이아니라, 하나님의창조세계에이미존재하고있는것을다시발견해내는것이라고믿었다. 이들은 이세상에절대진리나절대가치는없다 고주장하는현대사회의상대주의와종교냉소주의자들에게, 그주장의절대성만은믿을것을강요하고있는자기모순을바라볼것을촉구하였다. 두사람은인간이이성과과학을우상화하면서, 그동안인간이지켜온자연법을한낱구시대의유물로폐기할때, 이사회는충동적이고통제불가능한혼돈스러움으로어지러워질것이며, 루이스의표현을빌리자면, 자연법이폐기되는것이아니라 인간의폐기 (abolition of man) 가올것이라는경고를내리고있는것이다. 톨킨과루이스, 이두사람은자신들의사상과작품을서로나누며문학세계를
252 세계문학비교연구 제33집 (2010년 겨울호) 공유했던 절친한 문우(文友)였을 뿐만 아니라, 복음을 향한 강한 믿음과 열정도 함께 나누었던 신앙적 동지이기도 했다. 톨킨의 웅장한 판타지들과 루이스의 탁월 한 기독교 변증서적들은 이들의 40년 우정이 우리에게 남긴 우정의 선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C. S. 루이스, J. R. R. 톨킨, 자연법, 기독교, 도사상 참 고 문 헌 노자. 도덕경, 노태종 역해, 총신문화사, 1987. 손태현. 판타지-톨킨, 루이스, 롤링의 환상세계와 기독교. 서울, 살림, 2003. 양창삼. 도교와 한국 기독교와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민족과 문화, 2권 1호, 한양대학교 민족학 연구소, 1994. 천연희. J. R. R. Tolkien과 C. S. Lewis 비교연구: 잃어버린 길로의 회귀(回歸). 신영어영 문학 33집. 2006. 황치복. 판타지 문학의 성서적 함의와 C. S. 루이스의 나니아 연대기. 문학과 종교. 13권 3호. 2008. 황혜정. 노자의 道 사상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7. Abromaities,.C. N. Sue. "Civility in C. S. Lewis And J.R.R. Tolkien". Forum on Public Policy, 2006. Carpenter, Humphrey. Tolkien: A Biography, Boston MA: Houghton Mifflin, 1977. Duriez, Collin. 우정의 선물 루이스와 톨킨 홍종락 역. 서울: 홍성사. 2006. Hopper, Walter. Narnia, Nashville, Tennessee: Broadman Holman Publishers, 2005. Lewis, C. S. 고통의 문제 이종태역, 서울 홍성사, 2003. 기적, 예비적 연구 이종태역, 서울 홍성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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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세계문학비교연구제 33 집 (2010 년겨울호 ) ABSTRACT An Interpretation on the Natural Law of Tolkien and Lewis Yeon-hee Cheon J.R.R. Tolkien and C. S. Lewis shared a friendship of over 40 years that affected not only their literary style but faith as well. Tolkien guided Lewis to convert to Christianity and Lewis encouraged Tolkien to write fantasies. As writers, both men introduced basic Christian themes and principles into their works for their readers. For them it was by means of God's Natural Law as revealed in nature that even the most ancient of myths contained some traces of the Gospel, although in partial and impersonal form. Without a belief in Natural Law, humans are condemned to live in society governed only by power and self-interest at the expense of civility and novelty. Thus in their fiction, letters and critical writings, Tolkien and Lewis revealed their belief that Natural Law provides an objective standard of morality. Tolkien traced the natural law in the fairy tales, which has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covery, escape and comfort. Lewis tries to search the commomalities in the Christianity and Tao in old China over era, region and culture. Tolkien and Lewis shared the congenial spirits both in literature and faith. Key Words C. S. Lewis, J.R.R. Tolkien, Christianity, Natural Law, Taoism 이름 : 천연희주소 : 전북군산시임피면월하리 517 호원대학교영어과 E-mail: hope@howon.ac.kr 논문접수일 : 2010년 11월 02일심사완료일 : 2010년 12월 10일게재확정일 : 2010년 12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