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이론학회투고논문작성양식 제 1 조 ( 원고작성양식) 1. 2. 3. 4. 5. 원고작성프로그램 한글프로그램(2005 버전이상) 을원칙으로한다. 부득이하게 MS Word 로작성하는경우, 2003 버전이상으로하며, 2007 버전은호환용으로저장하여작성한다. 원고작성언어 원고는한글을원칙으로하되, 영문으로제출할수있다. 분량 200자원고지 140 매( 본문, 각주, 참고문헌포함글꼴신명조, 크기10pt, 줄간격 160%, 자간과 양쪽여백 0%, 장평100%) 로작성한다. 허용분량이초과되는원고에한하여편집원고 1 매초과당 1 만원씩부과한다. 형식과양식 원고는국문및영문으로표기된제목, 논문작성자이름, 소속및직급, 목차, 본문, 7 개내외의 주제어, 참고문헌, 영문초록(150 단어내외), 국문초록( 원고지 2 매) 을명확히구분하여작성한다. 작성양식은시카고양식(Chicago Manual of Style) 에근거한다. 단작가론과서평, 전시평 등의경우는주제어, 참고문헌, 영문초록, 국문초록을생략한다. 도판 도판수는 10 매이내로제한한다. 허용도판 1매초과당 5 천원씩부과한다. 도판은해상도 300dpi 이상( 약 1.3MB 이상) 의 jpg 파일로별도제출한다. 도판목록파일과각도판파일의 개별정보를제출한다. 6. 연구비수혜논문에해당될경우논문표제에별도의각주를달아밝힌다. 제 2 조 ( 원고작성의세부기준) 1. 논문제목 논문제목의외국어는한글음( 한자등외국어) 표기를원칙으로한다. 또한외국어개념에대한 원어해석의문제를직접다루는목차와본문에서는외국어표기그대로, 주제어에서는괄호 안에영어표기와함께원어표기를병기한다. 예) 논문제목: 내극재정, 외주물리( 內極才情, 外周物理 ) 를통한진정성의구현 주제어: 기( 奇, Qi) 2. 저자명( 소속) 예) 이지은( 명지대학교) 3. 목차 - 양식: 4. Ⅰ. II. 서론 1. (1) 1 첫장과마지막장의소제목은 서론, 결론 으로칭한다. 도판수록시 별도의도판목록파일을제출한다. 도판목록작성양식: 작가명( 사진자료의경우사진촬영자명), < 작품명>, 제작연도, 재료, 크기 ( 세로x가로cm), 소장처( 소장도시, 소장미술관) 의순서로작성한다. - 1 -
5. 외국작가, 작품의이름표기의경우, 한글( 원어) 원칙을준수한다. 같은작가, 작품명을다시 언급할때는한글로만표기한다. 예 ) 도 2. 잭슨폴록(Jackson Pollock), <1 번(No.1)>, 1948, 캔버스에유채, 에나멜페인트, 173x264cm, 뉴욕현대미술관 본문안에도판( 또는표) 의위치를반드시표시한다. 예) 장우성의 < 해빙소견>( 도 3) 은그의첫선전출품작으로 인용시주석표기 다른저자의원문을직/ 간접인용할경우인용구문의문장이끝나는위치에오른편상단에 일련번호로주석을표시하며인용의출처와정보는각주로작성한다. 예) 직접인용: 성스러운장소 로환원된다.1) 간접인용: 그모습을드러냈다.2) 네줄이상의긴인용문의경우따옴표를사용하지않고별도의문단을만들어본문과구별 한다. 즉인용문의위 아래각각 1줄을띄우고문단의양쪽을 3 글자들여쓴다. 동일한내용을다룬 2 개이상의문헌을직 간접인용할경우문헌사이를세미콜론(;) 으로 구분하고참고문헌순서대로수록한다. 페이지번호는 쪽 으로쓰지않고 p. 로통일하며, p. 다음한칸을띄우고번호를표기한다. 예 ) p. 15. / pp. 15-30. 각주에서출판정보제시할때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괄호앞에한칸을띄운다. 주석에서출처를표기할경우다음의예를참고하여작성한다. 국문단행본: 저자명, 도서제목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예) 1. 김용준, 詩와畵, 근원수필 ( 서울: 을유문화사, 1948), p. 17. 영문단행본: 저자명( 이름성), 도서제목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예 ) 2. Allan Kaprow, Assemblage, Environments & Happenings (New York: Abrams, 1966), p. 75. 번역서: 원저자명, 번역서제목, 번역자명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예) 3. 질들뢰즈, 차이와반복, 김상환역 ( 서울: 민음사, 2004), pp. 30-32. 예 ) 4. Jacques Rancière, Aesthetics and Its Discontents, trans. Steven Corcoran (Cambridge: Polity, 2009), pp. 110-125. 편저서: 편저자명( 이름성), ed. 편저서제목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편저자가세명이상일경우첫번째편저자다음에 et al. 로표기. 예 ) 5. Francis Franscina, ed. Pollock and After: The Critical Debate (New York: Harper and Row, 1985), pp. 132-139. 6. Jeri A. Sechzer et al., eds. Women and Mental Health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6), p. 243. 국문논문: 저자명, 논문제목, 학술지제목, 권/ 호 ( 출판연도), 페이지. 예) 6. 강태희, 추상과죽음: 앤디워홀의후기작, 현대미술사연구, 제31 집 (2012), pp. 199-231. 영문논문: 저자명( 이름성), 논문제목, 잡지명호수 ( 연도), 페이지. 예 ) 7. Neil Levi, Judge for Yourself!: The Degenerate Art Exhibition as Political Spectacle, October 85 (Summer 1998), pp. 41-64. 국문주간 월간잡지및일간지에실린기사: 저자명, 기사제목, 잡지및신문명, 일자 - 2 -
표기( 년월일). 예) 8. 이경성, 미국현대미술의의미, 동아일보, 1957년 4월 17 일. 영문주간 월간잡지및일간지에실린기사: 저자명( 이름성), 기사제목, 잡지및신문명, 일자표기( 일월연도), 페이지. 예 ) 9. Robert Karen, Becoming Attached, Atlantic, February 1990, pp. 54-55. 예 ) 10. Tyler Marshall, 200th Birthday of Grimms Celebrated, Los Angeles Times, 15 March 1985, sec. 1A, p. 3. 동일저자의영문단행본중에서발췌된논문/ 부분: 저자명( 이름성), 논문제목, in 도서제목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예 ) 11. Lev Manovich, What is New Media? in The Language of New Media (Cambridge and London: MIT Press, 2001), pp. 18-61. 편집/ 번역된영문단행본중에서발췌된논문: 저자명( 이름성), 논문제목, in 도서제목, ed./trans. 편집/ 번역자명 (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예 ) 12. Nicolas Bourriaud, Relational Aesthetics, in Participation, ed. Claire Bishop (London: Whitechapel, 2006), pp. 160-171. 예 ) 13. Jacques Ranciere, Aesthetics as Politics, in Aesthetics and Its Discontents, trans. Steven Corcoran (Cambridge: Polity, 2009), pp. 19-44. 앞에인용한책이나논문을다시인용할경우 앞의책, 혹은 앞의글 로한다. 예) 1. 김용준, 詩와畵, 근원수필 ( 서울: 을유문화사, 1948), p. 17. 2. Michael Fried, Art and Objecthood, in Mi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ed. Gregory Battcock (New York: Dutton, 1968), pp. 116-147. 3. Michael Fried, 앞의글, p. 117. 4. 김용준, 앞의글, p. 31. 전자정보원, 웹사이트에서인용한경우도저자, 문헌제목, 발행연도를포함하여표기하며, 웹사이트의주소와연구자가마지막으로접속한날짜를기재한다. 예 ) 14. 김병기, 산하재전( 山河在展 ) 에부쳐, 김병기전 도록 ( 서울: 가나화랑, 1990); 출처 http://da-arts.knaa.or.kr/blog/bkkim.do (2012년 12월 20 일검색). 예 ) 15. Alvin Schrader, Internet Censorship: Issues for Teacher-Librarian, 6. 주제어(Keywords) 7. Teacher Librarian 26, no.5 (1999): par. 18. http://www.library.ualberta.ca/databases/databaseinfo/index.cfm?id=63 (accessed November 24, 1999). 본문마지막장하단에표기한다. 5개이상 10 개이하로논문의주제어를각각 국문( 영문) 형식으로첨부한다. 영문주제어의 첫글자를대문자로표기한다. 단, 외국어개념에대한원어해석의문제를직접다루는 주제어에서는괄호안에영어표기와함께원어표기를병기한다. 예) 대지미술(Earth Art), 초현실주의(Surrealism), 기( 奇, Qi) 참고문헌 참고문헌의범위 논문에인용되었거나언급된문헌으로제한한다. 참고문헌의순서 한, 중, 일, 서양및외국문헌의순서로열거하되한, 중, 일문헌은저자의성( 姓 ) 의가나다 순으로, 서양및외국문헌은저자의성( 姓 ) 의알파벳순으로한다. - 3 -
단행본, 논문, 도록, 기사, 인터뷰, 웹사이트등을분류하지않는다. 각주와동일한순서로저자명. 논문제목. 도서제목. 도시명: 출판사, 출판연도. 순으로정리 한다. 그러나영문저자명은 성, 이름 의순서로표기한다. 출판정보는괄호없이제시하며 각정보다음마침표를사용한다. 한정보의둘째줄이하들여쓰기한다. 참고문헌에출처정보제시하는경우다음의예를참고하여작성한다. 동일저자의여러문헌은발행연도순( 최근문헌부터내림차순) 으로기재하며, 저자성명을 반복하지않고 ---- 로표기한다. 예) 오광수. 김환기. 서울: 열화당, 1996. 단행본 ----. 이응로에서김환기까지. 세대. 1971년 1월호 한중일 단행본의경우에는저자명. 도서제목.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순으로기재한다. 서양서와외국단행본의제목은이탤릭체로표기한다. 예) 심상용. 시장미술의탄생. 서울: 아트북스, 2010. 예 ) Kaprow, Allan. Assemblage, Environments & Happenings. New York: Abrams, 1966. 편집한서적 단행본과같은방식으로작성하되편집자명뒤에편또는 ed. 혹은 eds. (2 인이상인경우) 를 표기한다. 편집자가 3인이상인경우첫편집자명이후 et al. 로표기한다. 예) 윤난지편. 모더니즘이후미술의화두 2: 전시의담론. 서울: 눈빛, 2007. 예 ) Brown, Bill, ed. Things.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4. 예 ) Wardrip-Fruin, Noah, and Nick Montfort, eds. The New Media Reader. Cambridge and London: The MIT Press, 2003. 예 ) Sechzer, Jeri A., et al., eds. Women and Mental Health.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6. 편집한서적에포함된문헌 편집한책에포함된논문이나개별챕터를표기할경우에는반드시쪽수를명기한다. 예 ) Bourriaud, Nicolas. Relational Aesthetics. In Participation, ed. Claire Bishop, pp. 160-171. London: Whitechapel, 2006. 예 ) Fried, Michael. Art and Objecthood. In Mi 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ed. 번역서 Gregory Battcock, pp. 116-147. New York: Dutton, 1968. 원저자명. 번역서제목. 번역자명. 도시: 출판사, 출판연도. 예) 질들뢰즈. 차이와반복. 김상환역. 서울: 민음사, 2004. 예 ) Agamben, Giorgio. The Man Without Content, trans. Georgia Albert.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9. 저자가없는경우 예 ) Action Painting. Dallas: Dallas Museum for Contemporary Arts, 1958.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내의논문인경우저자명. 논문제목. 학술지제목. 권/ 호( 출판연도), 페이지 순으로기재한다. 서양과외국정기간행물의제목은이탤릭체로기재하고, 논문제목 내 - 4 -
첫글자는대문자로표기한다. 예) 정형민. 한국근대회화의도상연구. 한국근대미술사학, 제6 집 (1988), pp. 339-372. 예 ) Levi, Neil. Judge for Yourself!: The Degenerate Art Exhibition as Political Spectacle. October 85 (Summer 1998), pp. 41-64. 예) 이경성. 미국현대미술의의미. 동아일보. 1957년 4월 17 일. 예 ) Marshall, Tyler. 200th Birthday of Grimms Celebrated. Los Angeles Times. 학위논문 15 March 1985. sec. 1A, p. 3. 국문논문의경우저자. 논문의제목. 학위. 대학, 출판연도의순으로기재한다. 영문논문의경우저자( 성, 이름). 논문제목. 학위. 대학, 출판연도의순으로기재한다. 예) 안인기. 시각문화교육의담론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8. 예 ) Burditt, Rebecca. Hollywood s Commercial Moments : Seeing Difference in the 웹사이트 Postwar Era.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2014. 특정웹사이트를인용한경우에만참고문헌에기재하며, 저자. 문헌제목. 발행연도를포함 하여표기하며, 검색웹사이트의주소와연구자가마지막으로접속한날짜를기재한다. 예 ) 김병기. " 산하재전( 山河在展 )" 에부쳐. 김병기전 도록. 서울: 가나화랑, 1990; 출처 http://da-arts.knaa.or.kr/blog/bkkim.do (2012년 12월 20 일검색). 예 ) Schrader, Alvin. Internet Censorship: Issues for Teacher-Librarian. Teacher Librarian 26, no.5 (1999): 5pp. http://www.library.ualberta.ca/databases/ databaseinfo/index.cfm?id=63 (accessed November 24 1999). 8. 영문초록(Abstract) 9. 10. 11. 영문으로논문제목, 저자명( 성, 이름), 소속을표기한다. 첫글자는대문자로표기한다( 전치사와 접속사제외 ). 예 ) City Beautification and Art: Some Critical Reflections on Art on the Street Lim, Seonghoon(Seoul National University) 본문의요지를 국문초록 150 단어이내로간략하고명료하게정리한다. 논문제목, 저자명, 소속을표기한다. 본문의요지를원고지 200자 2 매내외로간략하고명료하게정리한다. 외국인명및외국어표기 본문내외국인명은한글( 원어) 로표기하되논문전반에서일관된방식으로표기한다. 같은 외국인명을다시언급할때는한글로만표기한다. 예) 마크로드코(Mark Rothko) 는 [...] 로드코의추상작업은 된소리사용을피한다. 예) 교또( )/ 교토( ), 째즈( )/ 재즈( ) 외국어를한국어로읽을때ㅈ, ㅊ, ㅉ은이중모음( ㅕ, ㅑ, ㅛ, ㅠ, ㅒ, ㅖ) 과함께사용하지 않는다. 예) 쥬스( )/ 주스( ), 텔레비젼( ) / 텔레비전( ) 학술용어는가능한국문을사용하되, 번역이곤란한경우에는음역하여사용할수있으며, 원어는괄호안에표기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예) 행동주의예술(behaviorist art),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본문내부호및약호 한글책명, 신문, 잡지명은 기호를사용한다. - 5 -
외국어책일경우번역하여한글과외국어명을병기, 기호안에외국어명을이탤릭체로 기울여서쓴다. 예) 새로움의전통( The Tradition of the New) 한글문헌의논문제목명은 기호를사용한다. 외국어논문일경우번역하여한글과외국어명을병기, 기호안에쓴다. 예) 조형적건축을향하여(Toward a Plastic Architecture) 작품명( 그림, 조각등의미술작품, 연극, 오페라, 영화, 노래) 은 < > 기호를사용한다. 예) < 로스앤젤레스의장벽(The Great Wall of Los Angeles)>(1976) 전시회, 음악회, 음악앨범은 기호를사용한다. 예) 바우하우스사진(Bauhaus Photographies) 강조또는주요개념은 인용문은 기호를사용한다. 기호를사용한다. 인용문줄임표는 [ 점세개] 를사용한다. 예) 징집대상으로분류되었기때문에 [...] 결국그는뉴욕을떠났다. 괄호삽입의경우마침표는문장과괄호가끝난다음에찍는다. 예) 많은작업들에서남녀를혼성한모습으로등장했다( 도 10).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