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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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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구약성경은어디에서도하나님의형상이라는칭호를왕에게사용하지않고있다는점에서고대근동의평행문헌들과큰대조를이룬다. 하나님의형상이라는칭호는오히려모든인간을포함하는 아담 에게만사용되고있는것이다. 이는결국창세기본문이한때는왕에게만돌려졌던사실, 즉지상의왕들이 신의형상 으로서왕적인통치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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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인물연구 ] 에녹 Enoch 1. 개요 에녹 : 가르치다는뜻이다. 체크라는히브리에서왔다. 체크는입술, 입, 입의뿌리란뜻을가지고있다. 첫번째에녹은가인의아들이다. 창 4: 가인이여호와앞을떠나서에덴동쪽놋땅에거주하더니 17 아내와동침하매그가임신하여에녹을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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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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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쉬는 것은 썩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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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노아와홍수 창세기 6장 1-22절 하경택( 장로회신학대학교구약학교수) 1. 들어가는말 창세기의기본구조를형성하고있는계보를따르면 노아의계보가이러하다 는언급이 6장 9절에나타나기때문에노아홍수이야기를 6장 9 절에서시작되는것으로볼수있다. 하지만내용으로구분하면창세기 5장과 6 장은분명하게구분된다. 그것은 6장의양식이 계보 가아니라 이야기 라는사실이다. 따라서 6장 1-8절을노아계보이야기의배경을보여주는이전이야기로보아 6장전체를하나의단위를묶을수있다. 필자는이러한단락설정을전제로창세기 6장 1-22 절의내용을살펴보고자한다. 2. 본문의구조 6:1-4 하나님의아들들과사람의딸들의결혼 6:5-8 하나님의한탄과결심 6:9-12 노아에대한소개와땅의부패함

14 포룸비블리쿰 6:13-22 방주에대한지시사항 첫번째두문단은서로평행된구조를보여준다. 두문단모두서론적인서술적묘사(6:1-2, 5-6) 와하나님의심판의말씀(6:3, 7), 결론적서술(6:4, 8) 의구조로짜여있다. 1 서술적인묘사가두문단의테두리가되고그가운데심판에대한하나님의직접적인말씀이놓여있다. 마지막두문단에는홍수사건이직접적으로준비된다. 노아의삶과땅의부패함을통해노아가홍수사건의생존자로준비되고, 그것을위해방주를건조하라고명하시는하나님의지시사항이보도되고있다. 3. 본문해설 3.1. 하나님의아들들과사람의딸들의결혼(6:1-4) 1 사람이땅위에서많아지기시작하였으며그들에게서딸들이태어났다. 2 그때하나님의아들들이사람의딸들을보니그들이아름다웠다. 그래서그들은자신들이택한모든자가운데서자신들의아내로삼았다. 3 야훼께서말씀하셨다: 나의영(x;Wr) 이사람 속에영원히머물지는않을것이다. 왜냐하면그또한육체이기때 문이다. 그들의날은백이십년이될것이다. 4 그때에그리고그후에도땅위에는네피림 (~ylipin>) 이있었다. 그때하나님의아들 들은사람의딸들에게로와서자식들을낳았다. 그들은용사들로 서오래전부터명성이있는사람들이었다. 1.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 74.

노아와홍수 15 창세기 6장은 5장과는다르게자손의이어짐을보여주는계보가아니라사건을서술하고있는이야기이다. 죄로인해생겨난 네피림 의기원에관하여묘사한다. 네피림이라불리는용사들이생겨난이유가하나님의아들들과사람의딸들이결혼한결과라고설명하고있다. 여기서문제가되는것은 하나님의아들들 과 사람의딸들 이누구인가하는점이다. 이것에대한견해들을세가지로정리할수있다. 2 첫째로, 하나님의아들들 과 사람의딸들 을각각경건한셋의후손들과경건하지못한가인의후손들이라고보는입장이다. 신앙적이었던셋의후손들이여인의아름다움에반해불신앙적인가인의후손들과결혼하여자녀들을낳았는데, 이들은가인보다세상을더크게어지럽히고혼란에빠뜨리는 네피림 이되었다는것이다. 선택된이스라엘이 하나님의아들 로불리고있다( 출 4:22; 신 14:1) 는점을해석의근거로삼는다. 또한 네피림 (~ylipin> ) 이 떨어지다, 넘어지다, 타락하다 의뜻을가진히브리어동사 lpn[ 나팔] 에서파생되었다고설명한다. 즉, 경건한하나님의아들과그렇지못한사람의딸들사이에태어난 네피림 은타락한자녀들이라는것이다. 홍수이전시대에신앙의사람들과불신앙의사람들이결혼을즐겨했고, 그들사이에서타락한자녀들이출생한것이라고본것이다. 3 2. 참조: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장의신학, 206-210. 3. 이러한해석을깔뱅(J. Calvin) 을비롯한많은주석가들이동의하였다. 이와는반대로에스링거(L. Eslinger, A Contextual Identification of the bene ha elohim and benoth ha adam in Gen 6:1-4, JSOT 13 [1979], 65-73.) 는 하나님의아들들 이가인의후손을가리키며, 사람의딸들 은셋의후손들을가리키는것이라고주장했다. 라멕의예를보면그가취한두명의아내는셋의후손일수밖에없는데, 이와같이여기에서도가인의

16 포룸비블리쿰 둘째로, 하나님의아들들 은사회적으로우월한위치에있었던지도층의사람들( 왕이나고위관리들) 을지칭하고, 사람의딸들 은사회적인신분이나지위가낮은사람들을지칭한다는견해이다. 4 다윗혈통의왕을 하나님의아들 이라고칭하고있는본문들( 삼하 7: 14; 시 2:7, 참조: 시82 편) 이그근거로제시된다. 그러니까이본문은일반사람들보다큰힘과권력을소유한사람들이자신들의우월한지위를이용하여자신들의욕망대로여자들을강제로취하여살아가는어두운사회상을고발하고있다는것이다. 다윗( 삼하11-12 장이나애굽의바로창 ) ( 12 장, 20 장, 26 장와같이높은 ) 위치의남자들이여인들의아름다움을보고자신들의마음대로빼앗아아내로삼는모습을폭로하고있는것이다. 강한자들이자신들의책임을다하기보다는자신들의힘을이용하여약한자들을억압하고유린하는도덕적타락을보여준다고본것이다. 셋째로, 하나님의아들들 은초월적능력을지닌천상의존재들 ( 천사들이나악마들) 이며, 사람의딸들 은지상의존재들인인간들을지칭한다는견해이다. 5 여기에서 아들들 은혈통적인의미로이 후손이셋의후손을아내로맞이한것이라고말한다. 또한사람의딸들의아름다움을보고그들을아내로삼았다고하면서죄의주체자로서나타나는남성의역할을강조하는데, 이러한모습이가인의후손들에게흐르고있는원초적인죄악상이라는것이다. 4. 이것은유대랍비들이일반적으로지지하는견해다. 이들은천상의존재들은성관계를가질수없다고믿었기때문에, 하나님의아들들 을지상의존재로간주하려고했던것이다. 참조: P. S. Alexander, The Targumim and Early Exegese of Sons in Gen 6, JJS 23 (1972), 60-71; M. G. Kline, Divine Kingship and Gen 6:1-4, WTJ 24 (1963), 187-204; F. Dexinger, Sturz der Göttersöhne oder Engel vor der Sintflut, Vienna 1966. 5. 이러한해석은제1에녹서 6:2ff, 희년서 5:1, 필로 (De Gilgant 2:238),

노아와홍수 17 해하는것이아니라 어디에속한사람을가리키는 것으로이해하여, 6 천상의세계에속해있는구성원들을의미하는것으로해석한다. 7 본래하나님의특별한명령을수행하는심부름꾼인천상의존재들( 참조: 창28:12; 왕상22:19-21; 욥 1:6-12; 사 6:8) 이땅에내려와땅의아름다운여인들과결혼하게되었는데, 그들사이에태어난자녀들은보통사람들과는다른특별한존재가되었다는주장이다. 네피림 은반신반인의거인족으로인간의일반적인능력을뛰어넘는초인적인존재가되었고( 참조: 민 13:33), 이것을통해하나님이나누어놓았던신적인영역과인간적인영역사이의구분이파괴되었다는주장이다. 8 요세푸스(Ant 1.31), 초대기독교교부들( 저스틴, 이레네우스, 클레멘트, 터툴리안, 오리겐) 등이동의한다. 신약성서에베드로후서 2장 4절과유다서 1장 6-7 절에서도이러한해석의입장을확인할수있다. 참조: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77-78. 6. 예컨대, 열왕기하 2장 3, 5, 7 절에서 ~yaiybin>h;-yneb. [ 베네하네비임] 은 예언자들의생도들 을의미한다. 참조:HAL, 132. 7. 고대중동문헌에서도유사한예들을볼수있다. 우가릿의문헌에도 하나님의아들들 이라는표현이있는데, 이들은만신전의구성원들을가리킨다. 메소포타미아에서최고의결기관인 신들의모임 은각도시들을담당하고있는남신들과여신들로구성되어있으며, 회의의의장은하늘의신인아누(Anu) 이다. 우가릿에서신들의모임에참여하는신들은일림 ( ilm) 혹은베니(bny) 로불리는데, 여기서최고의신은엘(El) 이다. 참조: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207-208. 8. 고대의신화( 메소포타미아, 애굽, 우가릿, 그리스등) 에서신과인간들이결혼하는것은흔히등장하는요소이다. 가장대표적인예는길가메쉬서사시에등장하는 길가메쉬 (Gilgamesh) 이다. 그는신과인간사이에태어난용사이다. 그는 3분의 2 는신으로, 3분의 1은인간으로구성되어있다. 헬라의최고신제우스(Zeus) 는사람의딸인알크메네(Alkmene) 와결혼해서용사헤라클레스(Herakles) 를낳았고, 여신테티스(Thetis) 는사

18 포룸비블리쿰 이러한세가지견해들가운데이본문이기원한상황을반영하는것은세번째견해일것이다. 거기에는신적인존재와지상적존재가서로결혼할수있다는신화적인사고가내포되어있다. 9 그것은천상의질서와지상의질서사이에있어야할구분이사라지고, 인간은넘지말아야할경계를아무거리낌없이넘어서고있었다는사실을지적한다. 노아홍수이전의세상에서타락과범죄가얼마나극에달했는가를보여준다. 천상의존재와지상의존재의결혼을통해이루어진 거인족 ( 네피림) 의출현은본래인간에게주어진땅의질서를벗어나하늘까지이르고자하는인간의야심이작용한결과이기도하다. 이것은선악과를따먹음으로하나님과같이되고자했던인간의의도나하나님의것인생명을자신의유익에따라마음대로취한월권행위, 그리고하늘까지쌓아자신들의이름을내고흩어짐을면하자고했던인간의교만등과별차이가없는행위로여겨진다. 10 람의아들과결혼해서용사아킬레스(Achilles) 를낳았다. 신과인간의결혼에관하여, E. Drewermann, Strukturen des Bösen I: Die jahwistische Urgeschichte in exegetischer Sicht (Paderborn: Schöningh 1984), 171-176; H. Seebass, Urgeschichte I (1,1-11,26) (Neukrichen-Vluyn: Neukirchner Verlag, 2 2007), 190-191 을참조하라. 9. 피터엔즈(P. Enns, 성육신의관점에서본성경영감설, 김구원옮김 [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68) 는구약성서에반영된신화를 인간과우주의기원, 그리고그것의궁극적의미에대한질문을다루는고대인들의대답방식 이라고정의하며구약성서에나타나는신화적인요소를해명한다. 10. 참조: 강성열, 현대인을위한창세기강해, 93;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 79. 이러한맥락에서, 세계최고층의기록을단기간에경쟁하듯갈아치우며높이치솟는빌딩에대한뉴스가좋게느껴지지않는것은필자의기우일까?

노아와홍수 19 하지만위의견해는본문의본래적인상황을해명할수는있지만실제적인교훈을주는의미로받아들일수는없다. 왜냐하면신적인존재와지상적존재가서로혼인하여후손을낳을수있다는사상이구약성서에서는허용될수없기때문이다. 따라서구약성서가실제적인교훈을주는의미로허용하는해석은첫번째와두번째견해일것이다. 신앙인과비신앙인, 힘있는자와힘없는자의대조를통해서신앙인과특권을가진자들이지켜야할삶의원칙을제공하기때문이다. 하나님의아들들 이하나님이설정해놓으신경계와범주를넘어서서마음대로행동하는것은하나님의탄식과심판을불러온다. 11 하나님의말씀과기준안에서살때비로소우리는창조의기쁨과축복을누리는삶을살수있는것이다. 3절에나타난하나님의심판을통해인간의실존과한계가다시한번명확하게드러난다. 인간은하나님처럼영원히살수있는존재가아니다. 하나님은인간이그렇게되기를원치않으신다. 창세기 3장 22절에서생명나무의열매를먹고영생하게되는것을우려하는하나님의모습에서확인할수있다. 인간은인간으로머물러있을때가장자연스럽고복되다. 인간은육체다(rf'B' [ 바사르], 시 78: 38 이하). 12 인간의 육체 는하나님의 루아흐 하나님의호흡( 생명력 ) 에의존된것이다( 창 2:7). 하나님이피조물에서호흡을거둬가시면그땐 모든육체가다함께죽으며사람은흙으로돌아가 11. 시편 82편도시편에사용된용어와사고가본래적인정황과구약성서안에서그해석과의미가달라지는경우로이해된다. 특별히 신 이나 지존자의아들 이라는개념에대한이해가논란거리로작용한다. 참조: 하경택, 82, 33 (2009.9), 49-66. 12. 바사르 의의미에관하여, 참조: H.W.Wolff, 구약성서의인간학, 문희석옮김 ( 왜관: 분도출판사, 1993), 57-67.

20 포룸비블리쿰 게 된다( 욥 34:14-15; 시 104:29). 인간은몰락하고쇠약해져가는존재다. 그러기때문에하나님이호흡주심을바라며하나님을의지하며살아야한다. 이러한인간의실존과한계를넘어가려고하는모든시도는죄악인것이다. 인간의잘못된시도를원천적으로봉쇄하기위해하나님은인간의수명을 120세로제한하시겠다고말씀하신다. 13 3.2. 하나님의한탄과결심(6:5-8) 5 야훼께서보시니, 사람의악함이땅에가득했고, 마음의생각하 는바모든계획이항상오직악할뿐이었다. 6 그때야훼께서는땅에사람지으셨음을한탄하시며마음아파하셨다. 7 야훼께서말씀하셨다: 내가창조한사람을지면에서쓸어버리겠다. 사람으로부터짐승과기어다니는것과공중의새에이르기까지 ( 그렇게하겠다). 이는내가그것들을만든것이한탄스럽기때문이다. 8 그러나노아는야훼의눈에서은혜를찾았다. 5절은홍수사건이전에만연하였던인간의죄악을다시한번분명하게조망한다. 인간의악함이얼마나컸던가를잘말해주고있다. 인간의생각하는바모든계획이항상오직악할뿐이었다 고말한다. 모든, 항상, 오직 등의표현을통해인간의죄악이얼마나보편적으로드러나있었는가하는점이강조된다. 이러한판단은하나님의 보심 (ha'r"[ 라아 ]) 에기초한다. 이것은세계를창조 13. 이제인간은수명이단축된삶을살아야한다. 홍수이전900세이상을살았던인간은홍수이후 120 세정도로짧아진삶을살아야한다. 족장시대이후의인물들의수명은대체로이러한기준에일치하고있다: 요셉 110 세창 ( 50:26), 아론 123 세( 민33:39), 모세 120 세( 신34:7), 여호수아 110 세수 ( 24:29).

노아와홍수 21 하셨을때의모습과정반대이다( 창 1:31: 하나님이자신이창조하신모든것을보시니매우좋았다 ; 또한창 1:4,10,12,18,21, 25). 여기에서하나님은인간의내면적본성을예리하게살펴보고계심을알수있다. 인간의마음으로부터나오는모든생각이항상악하며, 죄악의근원이인간의마음에있음을하나님이보셨다고말 하고있다( 창 8:21). 14 구약성서에서 마음 (ble[ 레브 ]) 은단순히감 정을품고있는곳이아니라지성과의지가자리잡고있는곳이다 ( 잠 4:23). 마음은인간의사고의거점이며, 의지와결단의장소다. 15 인간행동의중심점인것이다. 따라서하나님의심판은외형적판단에근거하지않고인간내면의모습까지통찰하시며이루어진결정임을말해준다( 삼상 16:7; 잠 21:2; 24:12). 이때하나님은사람지으셨음을한탄하고마음아파하셨다. 여기에서묘사된하나님의모습은하나님께는어울리지않는다고생각되는낯선모습들이다. 지극히인간적이며, 사람과다를바없는감정을보이시는분으로묘사하고있다. 한탄하다 라고번역한 ~xn[ 나함 ] 동사의니팔형과히트파엘형은 후회 와 통한 의마음을갖고마음을돌이키는것을말한다. 16 마음아파하다라고번역한 bc;[' 14. 성서는도처에서인간의마음이본질상악하다고말하고있다( 예컨대, 렘 17:19-10). 예수님도입으로들어가는것이더러운것이아니라입에서나오는것이더러운것이라고말씀하시며, 마음에서나오는 악한생각과살인과간음과음란과도적질과거짓증언과비방 과같은것들이악하고더러운것이라고하셨다( 마 15:17-20). 그래서하나님은계속해서이스라엘에게마음에할례를받아야한다고말씀하신다( 신 10:16; 30:6; 렘 4:4; 9:26; 겔 44:7, 9; 행 7:51; 롬 2:29). 참조: 강성열, 현대인을위한창세기강해,95-96. 15. 인간의 마음 의기능에관하여, H.W.Wolff, 구약성서의인간학, 94-110.

22 포룸비블리쿰 [ 아차브 ] 동사는 슬퍼하다, 고통스럽다 의뜻을가지고있는데, 인간의감정에서가장격렬하게쓰라린상태이며( 창 34:7; 45:5; 삼상 20:3,34; 삼하 19:2), 인간의경험가운데참기어려운고통을가리킨다. 여기에서하나님이느끼시는고통은노아가인간구원을위해느꼈던고통이요(5:29), 범죄한후하와가느꼈던해산하는고통에비교할수있다 (3:16). 17 여기에서하나님은이러한표현들을통해신인동감론(Anthropopathismus) 적으로묘사되고있다. 18 하나님의한탄과마음아파하심은홍수심판에대한결정으로나아간다. 그러나이것은세계와인간을없애겠다는것이아니다. 타락하고부패한피조세계를정화시키겠다는것이다. 인간때문에더럽혀진세상을다시금새롭게하시기로작정하신것이다. 이것은세계와인간에대한미움이아니라애정과사랑에서비롯된결정이다. 악이제거되지않으면피조세계가결코새로워질수없기때문이다. 인간의범죄로인해온피조세계가홍수심판을통해재창조되는것이다. 16. 구약성서는하나님의마음돌이키심에대해상이하게보도하고있다. 하나님은과거에행하신일에대하여후회하기도하시며( 삼상 15:11; 삼하 24:16; 대상 21:15), 하나님이울부짖음이나기도를들으시고혹은사람의행동을보시고마음을돌이키시기도하신다( 출 32:14; 시 106:44-45; 암7:3,6; 욘3:9-10; 렘 18:7; 욜 2:13-14). 하지만민수기에서는하나님이전혀후회가없으시다고말한다( 민 23:19; 삼상 15:29). 하나님의후회 에대하여, J.Jeremias, 하나님의후회: 구약성서의하나님이해, 채홍식역서 ( 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13ff. 17. 강사문, 하나님이택한자들의가정이야기: 설교를위한창세기연구, 68. 이외에도하나님의번뇌에대한표현은여러곳에서볼수있다 ( 렘 17:10; 대상 28:9; 롬 8:27 등). 18.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214.

노아와홍수 23 여기에서우리는인간과피조물이긴밀한관계에있음을보게된다. 인간과자연의운명은서로불가분의관계에있는공동운명체이다. 에덴동산에거주할때부터자연은인간의경작과돌봄의대상이었다. 인간행동의결과가자연에서그대로드러난다. 인간이하나님의뜻대로행동하지않을때는땅이저주를받고, 인간은땅으로부터쫓겨난다. 이러한사고의맥락에서구약성서는이스라엘백성의범죄가하나님이선물로주신땅을더럽히고땅은그들을토해낼것이라고말한다( 레 18:24-28; 20:22; 민 35:33-34; 신 21:23; 렘 2:7; 16:18; 겔 36:16-20). 19 하나님의결정은심판으로만나타나지않는다. 노아의선택이함께보도된다. 노아가야훼의눈에서은혜를발견했다고할때 발견하다 의의미는어떤것에마주침으로그것을획득하고경험한것을말한다. 20 그러므로은혜의주체는노아가아니라하나님이신것이다. 하나님이은혜를베푸심으로노아가그은혜를경험하게된것이다. 여기에는하나님이노아를통해새로운일을행하실것이라는암시가들어있다. 하나님의은혜가인간의죄를능가하고있다. 노아의이름속에하나님이노아를통해주실 위로 가예시된다. 3.3. 노아에대한소개(6:9-12) 9 이것이노아의계보다. 노아는그의세대들가운데서의롭고흠이없는사람이었다. 노아는하나님과동행하였다. 10 그리고노아는세아들, 셈과함과야벳을낳았다. 11 그때에그땅이하나님앞에부패하였고 19. 강성열, 현대인을위한창세기강해, 97. 20. H.F.W.Gesenius, 히브리어 아람어사전, 이정의옮김 (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7), 452-453.

24 포룸비블리쿰 그땅이포악으로가득찼다. 12 하나님이그땅을보시니그것이부패하였다. 이는모든육체가그땅에서자신의길을부패시켰기때문이다. 여기에는두대상이극명하게대조되어나타난다. 의롭고흠이없는사람이었던노아와부패와포악으로가득찬땅이다. 의로운자 qydic; [ 차디크] 라는 영국화가존마틴(John Martin, 1789 1854) 이 1840년에그린 홍수전야 (The Eve of Deluge) 라는작품이다. 존마틴은주로심판과파멸에관한그림을그렸다. 정상에사람들에의해둘러싸여있는흰수염을가진인물은므두셀라이다. 오른쪽나무아래일단의무리가홍수이전세대를상징하는반항자들이다. 노아의방주가오른쪽멀리보이는돌기있는곳에보인다. 공중에맴돌고있는까마귀가곧닥칠대재앙을암시하고있다. 이작품은윈저(Windsor) 의왕립아카데미에소장되어있다. 것은법적인개념이라기보다는신학적인개념이다. 이것은하나님과올바른관계에있는사람을의미한다. 그것은언약관계에있는공동체적인의무를잘수행하는것을말한다( 사 1:17; 21-28). 그것은무엇보다도하나님의의로우심을신뢰하며하나님의약속의말씀에굳건하게서는것을말한다 ( 창 15:6). 흠이없는으로번역된 ~ymit'[ 타밈 ] 은온전함을뜻한다. 흠이없는희생제물 을뜻하는제의적인용어로많이사용되었다. 온전함은무엇보다도 하나님을마음에두는삶, 즉충성과의도에있어서하나로이루어진, 그리고나누어지지않은삶을사는것 21 이라고말할수있다. 정말로하나 21.W.Brueggemann, 구약신학, 류호준/ 류호영공역 ( 서울: 기독교문

노아와홍수 25 님이기뻐하시는삶은온전한마음으로흔들림없이야훼를신뢰하는일이었다( 창 17:1; 신 18:13; 마 5:48; 시 15:1; 119:1). 22 노아는바로그러한삶을산것이다. 이것을본문은 하나님과동행하였다 고말하고있다. 에녹과같이노아는하나님과동행함으로의롭고흠이없는삶을산것이다. 이러한노아의삶이하나님의은혜를입게하였다. 3.4. 방주에대한지시 사항 (6:13-22) 영국화가윌리엄벨스콧 (W.B.Scott, 1811-1890) 이 1865 년에그린 홍수전야 (The Eve of Deluge) 라는작품이다. 마태복음 24장 36-39절에근거하여홍수전에사람들이 먹고마시고장가들고시집가고있으면서 타락한모습을형상화했다. 멀리서구름이두껍게피어오르는모습이임박한재앙을암시하지만, 그것을깨닫지못하고쾌락에빠져있는사람들의모습이대조적이다. 에든버러(Edinburgh) 의스코틀랜드왕립아카데미에소장되어있다. 13 하나님이노아에게말씀하셨다: 모든육체의끝(#qE) 이내앞에 이르렀다. 이는그땅이그들때문에포악으로가득하기때문이다. 보라, 내가그들을그땅과함께쓸어버릴것이다. 14 너는고페르나무로방주를만들어라. 그방주에방들을만들고그것의안팎에역청을칠하라. 15 이것이네가그것을만들어야하는바이다. 그방 서선교회, 2003), 687-689; G.von Rad, 구약성서신학제1 권, 허혁역 ( 왜관분도출판사 :, 1976), 213. 22. 마음의 온전함 은 샬렘 이라는말로도표현된다( 왕상 11:4; 15:3; 대하 15:17; 25:2).

26 포룸비블리쿰 주의길이는삼백규빗, 그것의넓이는오십규빗, 그것의높이는 삼십규빗이다. 16 너는그방주에지붕을만들되한규빗위로하여마무리하고, 그것의옆쪽에는그방주의문을내고, 그것을아래층과이층과삼층으로만들어라. 17 내가이제그땅위에물로홍수를일으켜서, 하늘아래에서그속에생명의호흡(x:Wr) 이있는모든 육체를쓸어버릴것이니, 그땅에있는모든것이죽을것이다. 18 그러나너와는내가내언약을세우리니, 너는그방주에들어가며, 네아들들과네아내와네며느리들은너와함께( 들어갈것이다). 19 모든생물, 즉모든육체가운데서각기둘씩그방주에데리고가서너와함께살게하되, 그것들은암컷과수컷이어야한다. 20 새가운데서도그종류대로, 짐승가운데서도그종류대로, 땅에기어다니는온갖짐승가운데서도그종류대로, 모두둘씩살아남기위해너에게로올것이다. 21 그리고너는먹을수있는모든먹을거리가운데서취하여너에게모으라. 그것은너와그들을위해먹을거리가될것이다. 22 노아가행하였는데, 그는하나님이자기에게명하신모든것을그대로행하였다. 이제하나님의심판이집행될것이예고된다. 여기에서하나님의심판이 끝 (#qe) 으로표현되었다(13 절). 이것은예언서에서하나님의심판을가리키는말로서심판대상자들의종말을의미한다( 겔 7:2; 암 8:2; 합 2:3; 애 4:18). 예언자들의심판선포에서와같이그땅은 강포 (sm'x' ) 로가득하다. 강포는심판을통해정화되어야할죄악의현실을가리키는말이다( 렘 6:7; 겔 7:11,23; 8:17; 12:19; 암 3: 10; 옵 1:10; 미 6:12; 합 1:2-3). 반대로그것은구원이이루어진세계에서는제거되어더이상찾아볼수없는불의한모습이다( 사 60:18; 겔 45:9). 강포로가득한세상 은하나님이더이상가만히두고보

노아와홍수 27 실수없는상황임을나타낸다. 이때하나님의심판은인간만을향하고있지않다. 그것은인간을포함하는모든생물, 곧 모든육체 (rv'b'-lk') 에해당되며, 피조세계의토대라고할수있는 땅 에까지미친다. 이를통해분명해지는것은하나님의심판이 새창조 (neue Schöpfung) 를겨냥하고있다는사실이다. 피조세계전체가심판이라는정화과정을통해새롭게거듭나기를바라시는것이다. 하나님은노아에게방주를만들라고지시하신다(14-16 절). 그것은홍수심판에서도살아남을수있게하는구원의방주이다. 이방주는히브리마로 hb'te[ 테바 ] 이다. 이것은이집트말에서온것으로추정되는데그것은상자혹은궤를가리키는말로서안팎으로역청을바른상자를가리킨다. 23 노아도자신이만든방주에안팎으로역청을발라야했다. 물이스며드는것을막는조치인것이다. 이낱말은홍수이야기를제외하면모세의구출이야기에서만다시등장한다( 출 2:3, 5). 테바 의용례를통해방주와갈대상자가서로연결되며홍수사건과모세의구출사건에서나타나는하나님의구원행동이동시에조망된다. 노아가지어야할방주의크기는길이 300 규빗, 넓이 50 규빗, 높이 30 규빗이다. 이것을오늘날의단위로환산하면대략 135x22x13m의크기로된 3 층구조의직육면체이다. 이것을성막과비교하면방주는성막뜰면적(100x50 규빗) 의세배에해당된다( 출 27:9-13). 여기에서방주와성막이서로연관되며그기능에서일치하고있음을알수있다. 성막은하나님과그백성이만나는곳이며그분의영광이드러나는곳이다. 이러한하나님과의만남을통해서이스라엘백성 23. hb'te 의어원에관하여 HAL, 1546-1547 을참조하라. 어떤학자들은이낱말이 보물함 (Schrein) 이나 관(Sarg) 을의미하는이집트말에서왔다고보기도한다.

28 포룸비블리쿰 은생명을보존한다. 마찬가지로노아는방주를통해하나님의구원을경험한다. 방주는파멸로부터인류를보존하고, 성막은죽음으로부터이스라엘을보존한다. 그런데하나님이노아에게준비하라고지시하신방주에는조타장치( 운전대) 가없다. 그것은생명을위협하는홍수로부터구원받는길은오직방주의주인되시는하나님의인도와보호하심을통해서만가능하다는사실을보여준다. 24 하나님의심판은홍수를통해서이루어진다(17 절). 여기에서홍수를의미하는히브리어 lwbm;[ 맙불 ] 은 하늘의대양, 다시말하면 궁창위에있는거대한하늘바다 를가리킨다. 이낱말은구약성서에서총 13 회등장하는데, 시편 29편 10절을제외하면모두창세기에등장한다. 25 그러므로홍수로세계를심판한다는것은창조때에궁창위의물과궁창아래의물로나누었던것을다시이전상태로되돌리는것을말한다. 하나님은홍수심판을통해피조세계를창조이전의상태로되돌리셨다가다시새로운세계로거듭나게하고자하신것이다. 홍수심판은말그대로창조의과정을반복하는것이며, 이세계의 새창조라고할수있다. 18 절에는하나님이노아와 언약(tyrIB. ) 을세우겠다 고말씀하신다. 구약성서에서처음으로 tyrib. [ 베리트] 라는낱말이사용되었다. 이러한언급은노아의구원이언약사건임을보여준다. 실제로홍수 이후하나님이노아와언약을체결하시는모습이창세기 9장 8-17 절에나타난다. 언약사건의특징은언약이항상하나님으로부터시작되고그주도권이하나님에게있다는사실에있다. 26 특별히노아 24. 차준희, 창세기다시보기 (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55. 25. 이사야 54:9 에서 홍수 로옮겨진히브리어낱말은 물 을뜻하는 ~yim; [ 마임 ] 이다.

노아와홍수 29 와맺은이언약은일방적이다. 하나님이노아에게은혜를베풀어언약을맺게하신것이다(6:8). 하지만노아에게는다른사람과구별되는특별한점이있었다. 그는 의롭고흠이없었으며하나님과동행하던자 였다( 위의 9 절에대한해설을보라). 여기에서우리는하나님의은혜와인간의신실성의상호관계를엿볼수있다. 하나님의언약과선택은일방적이지만그러한언약과선택을수용하고감당할수있는준비된모습이필요한것이다. 하나님은당시에특별히구별되는노아를택하셔서구원의역사를이어가셨다. 인간의계속되는반역과범죄에도불구하고인간을통해자신의구원의역사를이루어가시고자는하나님의의지와은혜의행동을엿볼수있다. 본문마지막절(22 절) 에서는노아가하나님이자신에게명하신모든것을그대로행하였다고보도한다. 창세기 1장에서하나님이세계를창조하실때말씀하신바가그대로이루어진것처럼( 창 1:7, 9,15,24) 노아가그모든명령을그대로따랐다. 여기에서다시한번 홍수사건이 새창조 의모습으로나타남을알수있다. 4. 나가는말 위와같은본문관찰의결과로두드러지는것은노아홍수사건에나타나는하나님의모습들이다. 노아홍수사건을통해보여주시는하나님의모습은다른곳에서도유사하게관찰될수있는기준점들을제공한다. 그러한하나님의모습을다음과같이세가지정도로요약할수있다. 26. R.Rendtorff,, ( :, 2009), 59.

30 포룸비블리쿰 첫째, 하나님은범죄하는인간을보시고애통해하신다. 인간은생각하는바가항상악하여죄악을저지르는데주저함이없었다 (5 절). 심지어신적인존재와인간적존재사이의구별이없어지고, 하나님에게속한자들이땅에속한자들과무분별한관계를맺음으로써하나님이세우신경계와질서가무너지는상황이된다(1-2 절). 그래서땅에악함이가득했고(5 절), 땅이포악으로가득하게되었다(11 절). 하나님은이러한모습을지켜보시며땅에사람지으셨음을한탄하시며마음아파하셨다 (6 절). 인간의범죄로초래된상황이그만큼하나님의마음을아프게한것이다. 인간의범죄는그자체로머물러있지않고피조세계에영향을주며더나아가하나님의마음을아프게한다. 본문은우리에게범죄로인해땅을부패시키고하나님의마음을아프게하지말라고교훈한다. 둘째, 하나님은사람에게은혜베푸심을통해구원을이루신다. 인간의범죄와타락은결국하나님의심판결정에이르게한다. 하나님이친히창조하신사람을그리고그로인해생물까지도지면에서쓸어버리겠다고말씀하신다(7 절). 하지만하나님은새로운시작을감당할한사람에게은혜를입게하신다(8 절). 하나님은은혜입은노아를통해새로운인류의역사를시작하고자하신다. 여기에서간과하지말아야할것은하나님의은혜를입은노아에게는당대의사람과는구별되는특별한점들이있었다는사실이다. 그는 의롭고흠이없었으며, 하나님과동행하는자 라는평가를받았다(9 절). 하나님은이렇게신실한노아를택하시어구원의역사를이루신다. 여기에서분명하게드러나는점은하나님의주권적인은혜라할지라도아무에게나주어지는것이아니라하나님이기뻐하시는삶을사는신실한자에게주어진다는사실이다.

노아와홍수 31 셋째, 하나님은심판의과정을통해새창조를이루신다. 하나님의심판은종말이아니다. 새창조를위한과정이다. 하나님은인간의범죄로부패한땅을쓸어버리시고새롭게시작하고자하신다. 그러한의미에서홍수심판은새창조의과정이다. 홍수는창조행동을역행하는것이며, 홍수가물러가마른땅이되는것은궁창아래의물을있어야할곳으로모으시는하나님의창조행동이다. 홍수를통해세계가정화되고새로운세계로거듭나는것이다. 하나님은홍수심판의정화와새창조를통해새로운역사를시작하신다. 그러한의미에서홍수이후의삶은홍수이전과것과구별된다. 홍수이후의생활은과거의삶과단절된새로운삶이되어야한다는것이다. 하나님의뜻을따르는거룩한백성이되어야했다. 하지만인류의실제역사는어떠했던가? 그러한의미에서원역사를기술하고있는구약성서는오늘날독자들의삶을조명하는기준이며모범이된다. 오늘날우리들은성서이야기를통해보여주시는하나님의생생한교훈을얼마나받아들이고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