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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 America 3 - MS, Widow Phoe 7용 Visual Basic 공개 - Goldma Sachs, MS, XBox 사업분리해야 - IGN, 인디게임개발사지원프로그램출시 - Activisio, 교육프로그램 Chage The Equatio 참가 - OLive, 월정액제모델폐지 - 캐나다학부모대부분은자식들의온라인게임활동몰라 - 디지털콘텐츠다운로드시장아직은 - EA, Kidle용게임앱출시 Europe 12 - 영국대표게임소매점 GAME, 2013년까지매장 85개줄인다 - Lide Lab, 영국스튜디오폐쇄 - 영국게임시장의 4% 만 PC 디지털다운로드형태 - CCTV를활용한게임출시 - 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건재함을유지하는스페인게임산업 Asia 18 Japa - 미국소셜게임시장공략에적극적인일본 DeNA의행보 - mixi, 대형서비스와적극연계해나갈계획 - PSP 2, 출시를위한물밑움직임본격화되는듯해 - Softbak, 미국모바일소셜게임사이트 MocoSpace에투자 - DeNA, 미국게임개발사들에게자사 Mobage 플랫폼에맞는게임개발촉구 Chia - Chiese MMOs Givig Way To Social Games - 중국게임시장이용자소비현황조사 South America 30 - 콜롬비아제작첫 iphoe 게임앱 Al Ramboe 2

North America MS, Widow Phoe 7 용 Visual Basic 공개 Goldma Sachs, MS, XBox 사업분리해야 IGN, 인디게임개발사지원프로그램출시 Activisio, 교육프로그램 Chage The Equatio 참가 OLive, 월정액제모델폐지캐나다학부모대부분은자식들의온라인게임활동몰라디지털콘텐츠다운로드시장아직은 EA, Kidle용게임앱출시 3

MS, Widow Phoe 7 용 Visual Basic 공개 MS 가자사최신스마트폰인 Widow Phoe7 의개발언어 Visual Basic 을공개 Widow Phoe 7은스마트폰시장에서 Apple과 Google, RIM 등에밀리던 MS가야심차게준비한차세대모바일운영체제 (OS) 탑재휴대폰으로올해말정식출시를앞두고있음 - Visual Basic은 MS에서개발한윈도용응용프로그램개발언어임. 그래픽환경에서윈도나버튼을양식에배치하기때문에개발이쉬운것이특징 - 이번에공개된 Widow Phoe 7 개발자용 Visual Basic은탬플릿, 에뮬레이터지원, 디자이너지원등개발자들에게필요한모든요소들을담고있음. 이에따라개발자들은 Widow Phoe 7 정식출시를앞두고관련애플리케이션을미리구상해볼수있게됐음 - Widow Phoe 7용 Visual Basic을사용하려는개발자는 Visual Studio 2010(Visual Basic을사용해실제로프로그램을개발하는툴 ) 프로페셔널 구매자여야함 일자 : 2010 년 9 월 24 일 출처 : http://www.casualgamig.biz/ews/30479/microsoft-lauches-visual-basic-for-wi-phoe-7 4

Goldma Sachs, MS, XBox 사업분리해야 Goldma Sachs 는 MS 가비디오게임기 XBox360 을보유한엔터테인먼트 / 디바이스 사업부를분리해야한다고제안 투자전문기업인 Goldma Sachs가 XBox 사업을분리해야한다고제안함. XBox 사업이포함되어있는엔터테인먼트 / 디바이스사업부는 MS에서이익을내는대표적인부문 - Goldma Sachs는보고서에서 엔터테인먼트 / 디바이스사업부가 MS라는거대조직안에서발생하는간접비용때문에악영향을받고있다 며 이사업부가본체에서분리되면숨은가치를더끌어낼수있을것 이라고주장 - Goldma Sachs는 MS는일반소비자대상사업 (XBox 등 ) 과기업대상사업을함께진행함으로써얻는것이많다고말해왔지만, Oracle이기업대상사업에집중하고 Apple이소비자대상사업에집중하는것처럼하나의전략에집중할필요가있다 고강조 - MS의엔터테인먼트 / 디바이스사업부는 XBox 출시후몇년동안적자에허덕이다가 2008년흑자로전환했으며, 지난회계연도에는흑자규모를 6억 7,900만달러 ( 약 7,600억원 ) 까지끌어올렸음 Goldma Sachs는 XBox360이신개념동작인식컨트롤러인 Kiect의출시를앞두고있는등전체적으로사업적인기대를모으고있지만, 태블릿PC와클라우드컴퓨팅분야에서제대로대응을하고있지못하다면서투자의견을 매수 에서 중립 으로변경 일자 : 2010년 10월 4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0779/goldma_sachs_recommeds_microsoft_split_off_xbo x_busiess 5

IGN, 인디게임개발사지원프로그램출시 게임뉴스전문업체 IGN, 인디개발사전용인큐베이션프로그램출시 미국게임미디어대기업인 IGN Etertaimet는 인디게임개발자전용인큐베이션프로그램인 Idie Ope House 를출시한다고발표함 - Idie Ope House 는샌프란시스코의 IGN 사무실을무상으로임대하는것외에 GameSpy 의네트워크기술무상제공, GDC 2011의부스제공, 게임발행자나판매점에의시연기회, 디지털유통 Direct2Drive로의판매등여러가지혜택이제공됨 - 이와관련해 IGN이저작권일부나수익배분을요구하는사항은전혀없음 - 또한 'Idie Ope House' 은여러인디게임개발사간정보교류의장으로서의기능도제공 IGN은 Fox Iteractive 그룹산하게임뉴스업체로, 네트워크기술을제공하는 GameSpy, 디지털유통의 Direct2Drive, FilePlaet, 게임관련통계정보 Game Stats/GamerMetrics 등게임에관련되는여러가지사업을운영하고있음 일자 : 2010 년 9 월 26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180 http://www.ig.com/idieopehouse/ 6

Activisio, 교육프로그램 Chage The Equatio 참가 Activisio 이교육프로그램 Chage The Equatio 에참가를표명함 Chage The Equatio 은 STEM(Sciece, Techology, Egieerig, Mathematics) 교육을진흥하는미국의비영리교육프로그램으로, Itel Kodak, Xerox, Time Warer Cable을비롯한 100사가가입하고있음 - 목적은 STEM 교육의개선을통한미국경쟁력강화임 Activisio의 'Chage The Equatio' 참여목적은, 학생들의흥미를과학과테크놀로지로유인해게임을교육에활용하는방향으로진행시켜나간다는것임 - Chief Public Policy 부문 George Rose 담당자는 우리의참가는학생들에게도움이될뿐아니라, 국가경제부흥및경쟁력강화에도이바지할것이다 고언급함 일자 : 2010 년 9 월 29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189 http://www.ext-ge.biz/ews/activisio-blizzard-jois-educatioal-iitiative-chage-the-equatio 7

OLive, 월정액제모델폐지 클라우드게임서비스 OLive 월정액제포기 클라우드게임서비스인 OLive 가회원들에게매월일정액을받겠다던기존정책을변경, 월회비없이서비스를제공하겠다고결정 - OLive는 CD/ 카트리지를사거나게임을콘솔에다운로드받을필요없이, 원격서버에저장된게임을실시간스트리밍방식으로즐기는신개념게임서비스 - 현재 PC나노트북등으로 OLive 서비스를이용할수있으며올해말에는 TV에연결해서즐기는셋톱박스마이크로콘솔도출시될예정. 게임은 Just Cause 2, Kaye ad Lych 2, Mafia II 등을시중구매가보다저렴한가격에실시간플레이할수있도록준비돼있음 - 지난 6월서비스를시작한 OLive는초기가입자들에게 1년동안 4.95달러의회비를면제해주는 Fouders program 을운영하고있어아직월정액을내는회원은없었음 - OLive의 Steve Perlma CEO는 월회비가없으면보다많은사람들이 OLive를접할수있으며, 회사입장에서도정산구조를간단하게할수있어좋다 고강조. 또 몇달간서비스를시범운영한결과우리비즈니스모델이가능성있다는것을알았다 고언급 일자 : 2010년 10월 4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0765/cloud_gamig_service_olive_throws_out_mothly_f eebased_biz_model 8

캐나다학부모대부분은자식들의온라인게임활동몰라 자녀 77% 게임이용, 부모의 5% 만이인식 캐나다게임소프트웨어협회 (ESA) 가 NPD Group과함께 3,500명의게이머들을조사한바에따르면, 6세 ~17세사이의응답자가운데 77% 가온라인게임을즐기는것으로나타남. 반면부모가운데에는 5% 만이자식이온라인게임을하는것을인지하고있었음 - 온라인게임은기본적인구성요소외에온라인에접속한상태에서확인하기힘든다양한부가활동이벌어지기때문에학부모들에게더큰걱정을끼치고있음 - 실제미국과캐나다의자발적게임등급부여기관인 ESRB(Etertaimet Software Ratig Board) 는 온라인활동에대해서는 ESRB가등급을부여하지않습니다 라는경고를하고있음 - 캐나다 ESA는 좋지않은콘텐츠는개별게임보다는인프라부분 ( 콘솔게임기나네트워크망을의미 ) 에서관리하는게적합하다 고말함 ESA가진행한또다른설문조사에서 93% 의어른게이머는 ESRB 등급이아이들에게적합한게임을결정하는데도움이된다고응답. 81% 는등급이실제게임내용과같았다고대답했으며, 77% 는게임을사기전에항상 ESRB 등급을확인한다고답했음 일자 : 2010년 9월 29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0672/esa_caada_parets_largely_uaware_of_kids_olie_ Gamig 9

디지털콘텐츠다운로드시장아직은 미국소비자들의 25% 만이디지털다운로드콘텐츠즐겨 미국의시장조사업체인 NPD에따르면 13세이상의미국소비자가운데 25% 정도가지난 3 개월동안컴퓨터, 게임콘솔, 스마트폰, 블루레이플레이어등으로디지털콘텐츠를다운로드받았음 - 이는수많은기기들이인터넷연결기능을갖추고있음에도아직은대부분의사람들이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를이용하지않고있음을보여줌 - 25% 의디지털다운로드이용자가운데 PC가 15% 를차지해가장많았고, XBox360과같은비디오게임콘솔이 6%, 스마트폰이 4% 정도로아직미미한수치를기록 - NPD 애널리스트인 Russ Crupick은 인터넷에접속하는사람들은아직게임과같은콘텐츠애플리케이션보다는웹브라우징이나이메일처럼보다근본적인작업들을하고있다 며 하지만게임콘솔절반이인터넷에연결돼있고블루레이플레이어구매예정자들이인터넷접속을원하는등시장이열릴가능성은크다 고설명 - 또다른애널리스트인 Aita Frazier는 최근게임을하는사람들의범위가친구들과온라인게임을즐기는청소년하드코어게이머부터 Facebook에서 Farmville을즐기는 40대여성게이머까지매우넓어졌다 며 이는분명인터넷과스마트폰, 온라인게임덕분 이라고강조 NPD는블루레이플레이어가앞으로광대역인터넷망을통한디지털콘텐츠다운로드서비스의주축이될것이라고확신 일자 : 2010 년 9 월 29 일 출처 : http://www.gamesidustry.biz/articles/2010-09-29-pd-report-says-dlc-market-is-utapped 10

EA, Kidle 용게임앱출시 EA, Kidle 용프리미엄게임 Scrabble 애플리케이션공개 EA는 Amazo의 e-reader인 Kidle용유료게임애플리케이션인 Scrabble' 을출시함 - 'Scrabble' 은낱말퍼즐게임으로 4.99달러에제공됨 (ipad용 'Scrabble 가격의절반수준 ). Scrabble 은 Kidle의첫게임애플리케이션임 - e-ik 패널을통해제공되는 Kidle용 Scrabble 은게임화면이흑백으로표시되며, 최대 4명까지동시이용이가능함 - Kidle용 Scrabble' 은 Kidle DX를비롯해 Kidle 2 이후의모든 Kidle 단말기에서활용이가능함 최근 Amazo은 Apple의 ipad에대항하기위해 Kidle용애플리케이션유치에주력하고있음 - 향후 Kidle에서도 e-book 콘텐츠는물론게임등의콘텐츠를이용할수있도록지원할방침 일자 : 2010 년 9 월 24 일 출처 : http://fiace.yahoo.com/ews/ea-releases-scrabble-for-paidcotet-944355174.html?x=0&.v=1 11

Europe 영국대표게임소매점 GAME, 2013년까지매장 85개줄인다 Lide Lab, 영국스튜디오폐쇄영국게임시장의 4% 만 PC 디지털다운로드형태 CCTV를활용한게임출시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건재함을유지하는스페인게임산업 12

영국대표게임소매점 GAME, 2013 년까지매장 85 개줄인다 영국대표게임소매점 GAME, 2013 년까지매장 635 개에서 85 개로축소 영국최대의게임소매점인 GAME이 2013년까지현재 635개인매장숫자를 550개로줄이겠다고발표. 이업체는이미올해들어 15개매장과 27개간이영업점을문닫은바있음 - GAME의피터루이스회장은 매장중복으로낭비되는비용을절감하기위해지속적인노력을기울이고있다 며 올해초문을닫은매장고객의 70% 가다른지역매장을찾은것을감안하면앞으로조금더매장숫자를줄여도될것으로본다 고말함 - GAME은매장수를줄이는직접적인조치외에도, 2년전까지만해도 7년이었던매장임대계약기간을 5년으로줄이는등그룹의전체적인비용감소를위해노력하고있음 - GAME은 GAME과 Gamestatio 등 2개의브랜드를갖춘영국최대의게임유통기업임 일자 : 2010 년 9 월 28 일 출처 : http://www.mcvuk.com/ews/41084/game-group-to-close-85-more-uk-stores 13

Lide Lab, 영국스튜디오폐쇄 Lide Lab, 경영어려움이어져영국스튜디오폐쇄 3D 가상현실서비스인 Secod Life 의개발사 Lide Lab이최근영국스튜디오를폐쇄함 - 영국의게임개발전문정보웹사이트 Develop 에따르면, 영국브리튼에있는 Lide Lab 현지스튜디오가최근문을닫은것으로알려짐 - Lide Lab은이에대해공식발표를하지않았지만회사홈페이지의해외지사목록에서는영국스튜디오가사라진것이확인 샌프란시스코에본사를둔 Lide Lab은이미지난 6월전체직원의 30% 를구조조정하고그로부터 2주후 Mark Kigdo CEO가회사를그만두는등경영에어려움을겪어왔음 - 'Secod Life' 는 2003년서비스를시작한이래가상공간에서건물을짓거나물건을사면서실제현실과같은활동을한다는신선함으로많은화제를모았지만, 실제매출증가로는이어지지않아고전해왔음 현재 MS가 'Secod Life' 를인수할것이라는확인되지않은소문도돌고있음 일자 : 2010 년 9 월 30 일 출처 : http://www.develop-olie.et/ews/36006/lide-lab-uk-studio-closed 14

영국게임시장의 PC 디지털다운로드형태매출, 불과 4% 에지나지않아 영국게임디지털다운로드판매여전히미비한수준 영국의대표적인비디오게임판매체인 GAME 에따르면, 올해상반기전체게임매출가운데 PC에서이용하는디지털다운로드형태의게임매출은 4% 에불과함.( 유럽시장조사전문업체인 GfK의공식자료 ) - 이역시디지털다운로드게임이전통적인패키지게임시장을급격히잠식하고있다는세간의우려와는다른것임 - GAME의이안셰퍼드 (Ia Shephard) CEO는 이용자들이아직은실제박스에들어있는게임을사고싶어한다는것을보여주는결과 라며 하지만시기가문제이지다운로드혁명은반드시올것이기때문에이에철저히대비하고있다 고말함 일자 : 2010 년 9 월 28 일 출처 : http://www.mcvuk.com/ews/41088/digital-claims-just-4-of-uk-market 15

CCTV 를활용한게임출시 영국에서 CCTV 활용한게임시작 벤처기업 Iteret Eyes가영국곳곳에설치된 CCTV( 감시용카메라 ) 를이용해일반인들이게임도즐기고범죄도예방하는신개념게임서비스를시작함 - 이게임은이용자가원격지의가게에설치된인터넷연결 CCTV를자신의 PC로보다가범죄로의심되는장면이포착되면경보버튼을눌러서가게주인에게알리는단순한방식. 하지만수많은사람들이대신감시를해준다는측면에서범죄예방효과는상당할것으로전망 - 매월범죄예방에가장크게기여한이용자를선정해 1,000파운드 ( 약 180만원 ) 의상금을수여하는것이이서비스의핵심. 이돈은가게주인들의회비에서충당. 서비스에참여하기를원하는가게주인은일주일에 20 파운드혹은 1년에 1,000파운드를내야함 - 현재이서비스는영국내에있는 CCTV만을대상으로하고있음. 반면참여는유럽전역에서할수있음. 1만 3,000명이정식서비스전에이미이를경험해봤음. 회사측은이용자들이단순히훔쳐보기에대한호기심에서가입하거나시스템을악용하는것을방지하기위해이용자들에게도 1년에 12.99파운드를받고있음 - No CCTV(CCTV 반대모임 ) 의 Charles Farrier는 이서비스는시민스파이를양산하는결과로이어진다 며 이용자들은상금을받기위해컴퓨터화면을바라보면서범죄가일어나기를바랄것 이라고우려 - 반면, Iteret Eyes의 Toy Morga 디렉터는 CCTV 카메라는이미설치돼있고, 우리는단지사람들이그것을볼수있게연결해주는것일뿐 이라며이러한걱정을일축 일자 : 2010 년 10 월 4 일 출처 : http://www.gamepolitics.com/2010/10/04/cctv- game -goes-live-uk 16

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건재함을유지하는스페인게임산업 스페인, 유럽비디오게임시장내 4 번째강국 스페인은영화, 음악분야에비해더많은자본을게임산업에투자함. 스페인은유럽내게임소비 4위를기록하고있음 adese( 스페인게임협회 ) 가공개한 2009년게임산업연간보고공개함 - 올해, 스페인비디오산업소비는세계수준으로볼때적은감소현상을나타냄. 스페인게임시장규모는전년대비 16% 감소한 12억유로에달함 - adese에따르면, 인터넷을통한불법다운로드의증가및현세계경제위기가이와같은게임시장감소의결정적인요소라고함. 스페인의이와같은불법다운로드는미국의두배가량에해당하는수치임 - 한편, adese의시민의식캠페인과 PEGI 시스템의배포와같은법적인조치들을통하여스페인불법다운로드금지와관련된조치를실행함 유럽시장조사전문업체인 GfK에따르면, 향후스페인게임소비는더욱증가할것이라함 - 현재남자의 25%, 여자의 14% 에해당하는인구가매일게임을하는것으로조사됨. 2020년에는전체인구의약 90% 가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 - 현재게임이용자중 7~34세연령층이전체게이머의 45.3% 를차지함 - 또한 35세 ~44세연령층은 15.6.%, 45세 ~54세연령층은 7.8% 를차지하고있음 - 아직장년층의게임침투율이젊은층, 어린이층보다는훨씬낮은수준이지만, 이미게임은취미생활로서선호되는옵션중의하나도자리잡아가고있음 - 성별분포로봤을때여성들의게임증가가눈에띔. 현재 19% 에해당하는여성들이활동적인게임을함. 이것은 2006년보다 4% 증가한수치임. 이러한수치는게임산업성장의잠재력을보여줌 - 한편, 전체게이머가운데 21% 가매일게임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이가운데 25% 는남성이며, 14% 는여성임 일자 : 2010년 9월 22일출처 : http://www.elpais.com/articulo/tecologia/idustria/espaola/videojuego/matiee/vigor/pesar/crisi s/elpeputec/20100922elpeputec_4/tes 17

Asia Japa 미국소셜게임시장공략에적극적인일본 DeNA의행보 mixi, 대형서비스와적극연계해나갈계획 PSP 2, 출시를위한물밑움직임본격화되는듯해 Softbak, 미국모바일소셜게임사이트 MocoSpace에투자 DeNA, 미국게임개발사들에게자사 Mobage 플랫폼에맞는게임개발촉구 Chia Chiese MMOs Givig Way To Social Games 중국게임시장이용자소비현황조사 18

미국소셜게임시장공략에적극적인일본 DeNA 의행보 DeNA, 미국소셜게임개발사 Gameview 인수 DeNA가 Califoria주 Moutai View 소재의모바일소셜게임개발사 Gameview를인수하면서, 미국에서의지명도향상이라는목표에한걸음더다가섰음 - DeNA의미국자회사 DeNA Global은 9월 13일미국 iphoe용소셜게임개발사 Gameview Studios를 100% 자회사화했다고발표함 - DeNA는 Gameview의게임을 DeNA의자회사가운영하는영어권 iphoe용커뮤니티서비스 MiiNatio에도입해 MiiNatio의게임라인업을내실화하며, 이를통해세계시장에서경쟁할수있는플랫폼으로키워갈계획임 - [ 참고 ] Gameview는미국애플리케이션개발사 BayView Labs의게임사업부문으로소셜게임애플리케이션을개발및제공하다가 2010년 6월에독립했음. 독립이후 Gameview는스마트폰용무료모바일소셜게임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있으며, 주요게임으로는 Tap Rach, Tap Fish:Exotic, Tap Birds 등이있음. 동사의게임은 Apple의 AppStore에서무료애플리케이션 1위를차지하고있고, 누계다운로드수가 1,000만건을넘는등높은인기를얻고있음 - [ 참고 ] DeNA의올해매출은 10억달러에이를것으로보이며, 수주전에발표된제 1분기수익역시호조세였음. 호조세의주요원인으로는주로미국시장진출과 2010년 iphoe 시장진출을들수있음 미국소셜게임개발사 Astro Ape 에도전략적투자 또한 DeNA는 New Jersey주 Ediso 소재의미국소셜게임개발사 Astro Ape에도전략적으로투자할예정임 - [ 참고 ] Astro Ape사는 ios용소셜게임을제작하고있음. Astro Ape사의게임 Office Heroes 는기업세계를무대로하는 iphoe용시뮬레이션게임임 - Astro Ape 역시 DeNA의자회사로스마트폰시장을대상으로하는게임플랫폼 MiiNatio 용게임을개발할예정임 DeNA 의적극적인미국시장공략 미국의게임거인 Zyga 가일본소셜게임개발사 Uoh 를인수하는등아시아시장에적극적 으로진출하고있는가운데일본기업 DeNA 역시인수, 출자, 제휴등을통해미국에서의지반 19

굳히기에적극적임 - DeNA는지금까지도인수및투자등을통해미국에서의존재감을확대해왔음 - 이번 DeNA의투자는미국소셜게임기업에대한투자로서는과거 1년간 4번째투자에해당함. 즉, DeNA는 2009년게임개발사인 IceBreaker를인수하고게임용플랫폼제공사인 AuroraFeit에출자한바있으며, 이번에 Gameview 및 Astro Ape에의투자를결정한것임 일자 : 2010년출처 : http://jp.techcruch.com/archives/20100924japaese-compay-dea-expads-footprit-i-u-s-ivest s-i-social-game-studio-astro-ape/ http://jp.techcruch.com/archives/20100914japaese-compay-dea-buys-mobile-social-gamig-stu dio-gameview/ 20

mixi, 대형서비스와적극연계해나갈계획 mixi 플랫폼의방향성공식화 --- 대형서비스와적극적으로연계할방침 일본 mixi가 2010년 9월 10일개최한 mixi meetup 2010 에서 mixi 플랫폼의향후전망에대해공식화했으며, 이를통해 Mobage Tow이나 Yahoo Japa 등, 한때 mixi와경쟁하던대형서비스들과도연계할방침임을표명함 - 우선 9월 10일부터 mixi 애플리케이션의스마트폰버전을공개해스마트폰사이트 mixi Touch에서게임이나애플리케이션을즐길수있게됨 - DeNA는 Mobage Tow도 mixi에연계시킬예정으로, Mobage Tow의소설이나게임링크, 점성술진단결과등을 mixi에포스팅할수있도록하는한편, 신규소셜사업을공동전개하는등향후더욱깊게협력해갈방침 mixi Plugi은외부사이트에 HTML 코드를붙이는것만으로 mixi와가볍게연계시킬수있는애플리케이션으로, mixi는 Plugi의형태로 mixi Check 버튼및 Simple Post를일반공개했으며, 이들애플리케이션은 mixi Developer Ceter에등록함으로써이용가능함 - [ 참고 ] mixi Check 버튼은 Facebook의 Like 버튼과같은것으로, 마음에드는외부사이트기사등을체크해서마이미크 (my mixi, 일촌개념 ) 와공유할수있음 - [ 참고 ] Simple Post는외부사이트에서일기, 메모, 달력등의포스팅을가능케하는시스템임 mixi는법인파트너向으로외부미디어나가전, 정보단말등에서 mixi의 Social Graph를이용할수있는 mixi Graph API도공개함 - [ 참고 ] API mixi Graph API는 mixi Plugi보다복잡한기능을내장할수있는 API세트로, EC 사이트에서구매하면서이를 mixi에포스팅하거나외부블로그서비스에 mixi 프로필을놓거나스마트폰전화번호부에 mixi 친구관계를반영시키거나하는등 mixi Plugi보다깊게연계시킬수있음 - 이를통해지금까지 mixi 애플리케이션에서제공되고있던 People API, People lookup API, Groups API, Voice API, Updates API을외부에서도이용할수있게됨 - Rakute, Yahoo, DeNA, Hatea 등 30개사 50개사이트가 mixi Plugi, mixi Graph API를도입해, 이미각사이트에서 mixi에포스팅할수있도록되어있음 21

글로벌사업전개및 H/W 연계도적극추진할방침 나아가 mixi는글로벌사업전개를위해중국 1위 SNS Rere을전개하는 ak Pacific Iteractiove, 한국 1위 SNS Cyworld를전개하는 SK Commuicatio와업무제휴함 - 해외 SNS 업체들과소셜플랫폼을공통화함으로써애플리케이션개발사들이여러국가의플랫폼에서애플리케이션을제공할수있는시스템을정비하도록하겠다는계획이며, 현재미국, 유럽을비롯해그외지역 SNS 업자와도협의를진행시키고있다고함 mixi는하드웨어업체와의연계역시진전시켜갈예정임 - mixi에투고할수있는디지털카메라등은이미발매되어있으나, 향후에는 HDD 레코더나스마트폰등정보가전과의연계역시검토함. 한편, Paasoic은 DiGA 向동영상서비스로친구가녹화예약하고있는프로그램을알수있는시스템도입을검토하고있다고함 일자 : 2010년 9월 10일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122 http://www.develop-olie.et/ews/35969/soy-seds-psp2-dev-kits-across-the-idustry http://www.itmedia.co.jp/ews/articles/1009/10/ews096.html 22

PSP 2, 출시를위한물밑움직임본격화되는듯해 PSP2 의개발키트, 게임개발사에배포되었다는소문 영국게임개발관련미디어 Develop가 Soy의신형게임기 PSP2와관련된새로운소문을보도해화제임 - 지난 2개월간 Develop는여러업계관계자로부터들은정보에따르면, Soy는신형 PSP의대대적인런칭라인업을준비하기위해개발키트를 I-house 및 Third Party 개발사에폭넓게제공하고있다고전함 - 단, 프로토타입의사양이나상세정보와관련해서는전혀밝혀져있지않으며, 정보제공자는개발키트가전달되었다는것밖에는말하지않았다는것 한편, 9월중순경에는 Mortal Kombat 개발사 NetherRealm Studios의프로듀서의 PSP2가스튜디오에있다 는발언이큰이슈가되기도했음 Nitedo 3DS의발매일, 가격 (2011년 2월 26일발매, 2만 5,000엔 ) 등이 9월 29일발표된가운데, Soy의향후행보가주목을모으고있음 일자 : 2010 년 9 월 28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183 http://www.develop-olie.et/ews/35969/soy-seds-psp2-dev-kits-across-the-idustry 23

Softbak, 미국모바일소셜게임사이트 MocoSpace 에투자 Softbak, 미국모바일소셜게임사이트에투자 소셜게임정보사이트 Iside Social Games에따르면, 일본 Softbak가미국모바일소셜게임사이트인 MocoSpace에출자했다고함. 출자액은 350만달러로출자규모는그렇게크지는않음 MocoSpace는이자금을바탕으로휴대전화의 HTML5에기초한브라우저게임개발에주력할계획임. 현재 MocoSpace에는월간 600만유저가방문하고있다고함 - 다만, MocoSpace가상대적으로규모가작은회사인점, 그리고개발자들이아직은익숙하지않은 WebKit이나 HTML5를사용해게임을개발해야해당플랫폼에게임을올릴수있다는점등아직 MocoSpace가넘어야할과제는많음 - 다행이, 몇몇게임개발사들은 HTML5 기술을익히는데호의적인자세를보이고있고 Moblyg 社등 HTML5로의포팅을서비스하는업체들도존재하는게사실임 MocoSpace의 Justi Seigel CEO는 모바일 SNS 게임분야는아직미개척분야로매우큰가능성이있다. Facebook처럼유저는소셜에먼저로그인한다음함께게임을즐기려고할것이다 라고코멘트함 일자 : 2010년 9월 25일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177 http://www.isidesocialgames.com/2010/09/23/mocospace-takes-3-5-millio-softbak-ivestmet-t urs-to-web-based-mobile-games/ 24

DeNA, 미국게임개발사들에게자사 Mobage 플랫폼에맞는게임개발촉구 DeNA, Mobage 플랫폼이가진이점을적극어필 DeNA가자사의온라인플랫폼인 Mobage가개발자들에게매달평균 100만달러를환원할수있다고자신하고있음 - DeNA에따르면, 일본에서판매되는가상아이템의 ARPU는약 4달러로, 이는미국시장 ARPU의약 4배에달한다는것 - 또한올 1월부터개발자들에게공개된 Mobage 플랫폼은 6개월만에일일매출이 10배증가했음 나아가 DeNA가 Yahoo Japa과제휴하고 2010년 10월 7일정식으로 Yahoo Mobage 플랫폼을공개하면서, 일본 9,000만유저들에의접근이용이해졌음 - 양사는해외게임제작사들이 Mobage 플랫폼을통해일본에게임을제공하기를바라고있으며, 이들에게이행지원툴및플랫폼을제공함으로써 DeNA가해외의게임개발사들에게아시아의포털이되고싶다는포부를밝히고있음 현재 DeNA는아시아지역을겨냥하는해외개발자들을대상으로로컬라이제이션, 호스팅및결제서비스를제공중임 일자 : 2010 년 10 월 7 일 출처 : www.dea.jp 25

Chiese MMOs Givig Way To Social Games 중국게임업계, MMO 떠나소셜로 중국게임산업전문분석업체인니코파트너에따르면, 중국게임업계가 MMORPG에서소셜게임으로전략부문을바꾸고있음 - 이는 MMO 시장이포화상태에이르렀고, 소셜게임은쉽게접근할수있기때문. 중국게임시장의성장세가둔화되는가운데소셜게임은기존에게임을하지않던사람들을타깃으로삼을수있다는점도이유 - 니코파트너의리사코스마스핸슨 (Lisa Cosmas Haso) 은 캐주얼게임과소셜게임이많이등장하면서더많은사람들이게이머가되고있다 며 아직캐주얼게이머들의구매력이높지는않다 고말함 - 리포트는중국소비자들이점차 PC를많이구매하고있다고도설명. 하지만아직은인터넷카페 (PC방) 를통한게임이용이대다수를차지하고있음. 중국이용자들은신용카드와같은직접적인결제수단보다는인터넷카페에서사용하는선불카드를선호하고있음 일자 : 2010 년 9 월 28 일 출처 : http://www.virtualworldsews.com/2010/09/chiese-mmos-givig-way-to-social-games.html 26

중국게임시장이용자소비현황조사 중국 IT 분야인터넷매체인중관촌온라인 ( 中关村在线, http://zdc.zol.com.c) 산하인 터넷소비조사연구센터는 9월 28일 2010 년중국게임시장이용자소비조사 (2010 年中国游戏市场用户消费调查 ) 보고 ( 이하 보고 ) 를발표함 게임별이용률과연령구조 - 온라인게임은최근중국내게임시장가운데보급률이가장높은게임임. 최근까지정부로부터 네트워크문화경영허가증 ( 网络文化经营许可证 ) 을취득한기업은수백개사이며, 이들기업가운데대부분의경영범위는온라인게임과관련이있음 - 보고 에따르면, 온라인게임의이용률은 85.6% 에달해, PC 단일기기게임 ( 이하 PC 게임 ) 과 휴대용게임기 오락기게임 의이용률보다뚜렷하게높음 - PC 게임 의이용률은 69.8% 이며, 이는전통적인 PC 게임을포함하고있으며또 LAN( 근거리통신망 ) 을통해미국블리자드 (Blizzard, 暴雪 ) 사의 워크래프트 (Warcraft, 魔兽争霸 ), 미국 EA(Electroic Arts) 사의 홍색경계 (Red Alert, 红色警戒 ) 등의게임도다른사람들과할수있음 - 휴대용게임기 오락기의게임은중국내보급률이낮은편이지만, PC 게임이용자의 3분의1 가량은휴대용게임기또는오락기를이용하고있음. 관련업체로는소니,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 션여우 ( 神游 ) 등이포함됨 < 그림 > 2010년중국게임이용자의게임별이용률 플랫폼별게임이용자의연령을보면, 온라인게임, PC 게임, 휴대용게임기 오락기관련게임의 이용자연령구성에는뚜렷한차이가없음. 19~40 세이용자의경우, 전체컴퓨터게임이용자 집단을거의포함하고있음 27

- 온라인게임과 PC 게임의이용자가운데, 31~40세이용자 (1970년이후출생자 ) 의점유비율은샘플평균치보다높게나타남 - 24~30세이용자는휴대용게임기 오락기게임시장에서평균수준보다높으며, PC 게임시장중에서차지하는비율은다른시장보다낮은편임 - 19~23세이용자는 PC 게임시장에서차지하는비율이다른두게임의시장보다높음 < 그림 > 2010년중국의플랫폼별게임이용자연령구성 플랫폼별게임이용자성별과소득구조 - 온라인게임, PC 게임, 휴대용게임기 오락기게임시장에서남성이용자가차지하는비율 (74.5~77.5%) 은모두여성이용자보다높게나타남 - 휴대용게임기 오락기게임시장에서여성이용자가차지하는비율은 22.5% 로가장낮음. 온라인게임에서여성이용자의비율은 25.5% 로다른 2종게임내여성이용자비율보다높음. 온라인게임가운데캐주얼류게임이다른게임들에비해더많은여성이용자를끌어들일수있을것으로분석됨 < 그림 > 중국플랫폼별게임이용자성별구성 28

- 플랫폼별게임이용자의월소득구조는매우작은차이를보임. 그러나고소득자와저소득자등두집단은휴대용게임기 오락기게임시장에서비교적높은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 온라인게임시장에서는점유율이낮게나타남 - 이는온라인게임이다른게임과견주어시장에서주류를차지하고있으며, 또한고소득집단과저소득집단의게임선택면이주류집단에비해더욱광범위하다는것을설명하고있음 < 그림 > 2010 년중국의플랫폼별게임이용자월소득구성 일자 : 2010 년 9 월 28 일 출처 : http://zdc.zol.com.c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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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제작첫 iphoe 게임앱 Al Ramboe 콜롬비아게임개발사 Iteractiu, iphoe 용게임 'Al Ramboe' 출시 Al Ramboe- 얇은막속의후세인 은 ios용게임애플케이션으로, 100% 콜롬비아의기술과자본으로만든콜롬비아업체 Iteractiu에의해서제작, 개발된것임 - 'Al Ramboe' 개발기간은 7개월이었으며, 프로그래밍, 애니메이션, 디자인, 그래픽, 기술및예술등총 5분야로구성된개발팀이제작함 - Al Ramboe는게임유저들이 Al Ramboe라고불리는전쟁에참전한베테랑캐릭터로게임하는코미디, 액션성격의일종의무용담과같은전투시리즈임. 각각게임은세상을지배하려는악한세력에대항하며싸우는것임 - Ramboe의첫시리즈인 ' 막속의후세인 은 Hassam Gossaim. Chupi Alim, Gra Kamikazam, HammirKam 그리고그의졸개들의권모술수에대항하여인권을보호하려는주인공의모습을다룬것임 일자 : 2010년 9월 22일출처 : http://www.diero.com/egocios/tecologia/ramboe-primer-video-juego-colombiao-plataforma-a pplestore_77358.aspx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