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3 제 2 장 정신분석적인간이해 1. 기본가정 1) 정신결정론 (psychological determinism) 2) 무의식적동기 (unconscious motivation) 2.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성격발달 3) 불안과방어기제
24 인간심리의이해 프로이트의생애 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 는 1856년 5월 6일지금은체코슬로바키아의영토가된오스트리아의프라이베르크모라비아라는작은마을에서유대인아버지와어머니의일곱남매중맏이로태어났다. 그의아버지는가난한양모상인으로두번의결혼경력이있었다. 프로이트가네살이되었을때그의가족은경제적인이유로비엔나로이사하였고프로이트는비엔나에서삶의대부분을보냈다. 프로이트는어려서부터학업성적이뛰어났고, 1873년에비엔나대학교의과대학에입학하여 1881년 26세때의학박사학위를취득하였다. 1886년에 4년간사귀어오던마르타베르나이즈와결혼하여슬하에 6남매를두었는데, 그중막내가후일아동정신분석가로명성을떨친안나프로이트였다. 의과대학재학중그는비엔나대학교생리학실험실의책임자이자 19세기의위대한생리학자중한사람이었던에른스트폰브뤼케교수의지도하에생리학을공부하면서그의급진적인견해에매료되었다. 또한그는 에너지는변형될수는있어도파괴될수는없으며, 따라서에너지가체계의한부분에서사라지면그것은반드시체계의다른부분에나타난다. 라는헬름홀츠의에너지보존법칙에영향을받았다. 프로이트는 1884년브로이어와관계를맺으면서정신분석에대한관심을갖게되었고, 1885년에는프랑스파리로건너가당시히스테리최면술연구로명성을얻고있던샤르코와함께최면을연구하였다. 샤르코와의만남은프로이트가신경학자에서정신병리학자로전환하게하는중요한계기가되었다. 프로이트와브로이어는정신분석의시작으로취급받는신경증에관한연구라는제목의논문을 1895년공동으로발표하였다. 프로이트는 1902년까지정신분석의이론과실제를향상시키는데관심을기울였는데, 1905년성이론에관한세편의에세이를발표하였고, 1909년에홀의초청으로미국클라크대학교에서강연한후그의명성이국제적으로알려지게되었다. 프로이트는매우창조적이고열정적으로일에몰두하여하루에무려 18시간이나연구에전념하는경우도자주있었다. 이러한집필의결과로정신분석에관련된그의전집은총 24권이나된다. 생애마지막 20년동안그는수십번의수술을받았으며끊임없는고통속에서살다가 1939년런던에서생을마감하였다.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5 1. 기본가정 정신분석적관점은크게두가지로구분된다. 하나는프로이트의전통적관점이고, 다른하나는프로이트의정신분석에그기원을두고있으나몇가지중요한측면에서견해를달리하는소위신프로이트이론이다. 신프로이트이론은아들러의개인심리학, 융의분석심리학, 에릭슨의심리사회적발달이론등다양하다. 이장에서는프로이트의정신분석에대해살펴본다. 정신분석학은프로이트자신의치료경험및자기분석과광범위한임상관찰을토대로한성격발달에대한이론이자인간본성에관한철학이며심리치료의한방법이다. 정신분석학은인간에대해정신결정론과무의식적동기라는두가지개념을기본적으로가정하고있다 (Arlow, 1989). 1) 정신결정론 (psychological determinism)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에서는인간을결정론적인존재로본다. 프로이트에의하면, 인간의어떤행동도우연히일어나는것은없으며모두심리적원인을가진다고가정한다. 즉, 실언, 꿈, 환상이나망각, 선택, 소망, 성공을위한노력, 어떤행동의반복, 타인에대한적대적인행동, 소설집필, 그림그리기등모든행동은어떤원인으로설명될수있다는것이다. 정신분석학은사고, 감정, 행동의숨겨진원인을찾아내고인간의초기경험이인간의본성에영향을주어성인의성격을형성하게되는과정을설명하고자한다. 프로이트에의하면인간의행동은무의식적동기와생물학적욕구및충동, 그리고생후약 5년간의생활경험에의해결정된다고보았다. 2) 무의식적동기 (unconscious motivation)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을이해하기위해서는인간의의식수준을먼저살펴볼필요가있다. 프로이트는세가지의의식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 ) 을제안했다. 의식은한개인이현재각성하고있는모든것 ( 감각, 지각, 기억등 ) 을말하는데, 프로이트는의식을우리의정신생활의한작은부분에지나지않는다고보았다. 전의식은의식의부분은아니지만조금만노력하면의식속으로떠올릴수있는생각이나감정들로정
26 인간심리의이해 신세계에서무의식과의식영역을연결하는역할을한다. 예를들어, 친구의전화번호나여러분이봤던영화의제목을생각한다면, 여러분은전의식으로부터의정보를의식으로가져오고있는것이다. 마지막으로무의식은개인이자신의힘으로는의식에떠올릴수없는생각이나감정들로, 무의식속에는자신이나사회에의하여용납될수없는감정이나생각혹은충동들이억압되어있다. 프로이트는인간의모든정신과정이무의식으로부터기원한다고보았다. 당시의심리학은의식을연구하는데몰두하고있었다. 심리학자들은인간이환경과접촉할때인간이경험하게되는것에관심이있었기때문에무의식은비판적이고과학적인분석의대상이될수없다고주장했다. 그러나프로이트는무의식은성격의일부분으로반드시연구해야하는것으로생각했다. 프로이트는빙산을예로들어무의식이중요함을설명했다 ( 그림 2.1 참조 ). 빙산의대부분이수면아래에있듯이인간 의식수준 사고 지각 전의식수준 기억 저장된지식 공포 무의식수준 폭력적동기 부도덕한충동 수용할수없는성적욕구 비합리적소망 이기적욕구 부끄러운경험 그림 2.1 성격의구조에대한프로이트의견해 출처 : 권석만 (2012). 현대심리치료와상담이론. 서울 : 학지사.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7 성격의대부분도의식수준아래에있다. 즉, 프로이트는성격의이영역에인간행동 의중요한인과적요인이존재한다고믿었다. 따라서인간의행동을이해하려면반드 시무의식을밝혀야한다는것이다. 2. 성격이론 1) 성격구조프로이트에의하면, 인간의성격은원초아 (id), 자아 (ego) 및초자아 (superego) 라는세가지요소로구성되어있다. 각요소는자체로고유의기능과요소를갖고있지만, 인간의행동은거의언제나이세가지요소간의상호작용의결과다. 이세가지요소는우리의신체속에존재하는실체가아니라성격기능의세가지측면을나타내는명칭이다 (Carver & Scheier, 1988; Hall & Lindzey, 1980). (1) 원초아원초아 (id) 는성격의가장원초적인부분으로신생아가지니고있는최초의상태다. 원초아는선과악을구분하지못하고실세계에서실현가능한것과불가능한것을구분하지못하며억제할수도없다. 프로이트는모든에너지는원초아로부터나온다고믿었다. 그러므로원초아는성격의엔진이다. 원초아는인간의본능이존재하는곳이다. 인간은출생시부터삶의본능 (eros) 과죽음의본능 (thanatos) 을가지고있다. 삶의본능은개인과종족의생존을유지발전시킨다. 배고픔, 목마름과성적충동은생의본능이가지고있는특성들이며, 이런본능은에너지를가지고있다. 삶의본능이가지고있는에너지를리비도 (libido) 라고한다. 삶의본능의여러측면중프로이트가가장관심을가졌던부분이성이기때문에이리비도란용어는흔히 성에너지 와같은뜻으로쓰이기도한다. 죽음의본능은죽음에대한소망 (death wish) 으로표현되기도한다. 프로이트에의하면인간은죽음을지향하는경향성 ( 즉, 무생물의상태로복귀하려는경향성 ) 을가지고있다. 이러한경향성은죽음에대한소망을심리적인형태로나타나게하는데, 이
28 인간심리의이해 는자살의경우에서처럼직접적으로나타나기도하며, 경주용자동차운전자, 산악인등매우위험한활동에참여하는경우에는간접적으로나타나기도한다. 그러나일반적으로삶의본능은죽음에대한소망이직접적으로나타나는것을방해한다. 프로이트는죽음의본능이가지고있는에너지에대해서는구체적인명칭을붙인적이없으나일반적으로파괴적에너지라고한다. 프로이트에의하면, 사람들이현재행동을하도록하는가장강력한두가지충동은성적충동 (sexual drive) 과공격적충동 (aggressive drive) 이다. 이것은인간의기본적인충동이며원초아에내재하는삶의본능과죽음의본능을대표하는것이다. 원초아는쾌락원리를따른다. 쾌락원리의목적은원하는것을즉각적으로만족시키는것이다. 충족되지못한욕구는긴장상태를유발한다. 따라서사람은자신의욕구를즉각적으로만족시키고자한다. 원초아는다음두가지방법으로긴장을해소한다. 첫째, 반사작용 (reflex action) 이다. 반사작용은재채기나눈깜박임과같은생리적이고자동적인반응이다. 이것은보통즉각적으로긴장을해소시킨다. 그러나반사작용이긴장을줄이는데항상성공적인것은아니다. 예를들면, 어떤반사작용도배고픈아기가음식을획득하도록해주지는못할것이다. 반사작용이긴장을감소시킬수없을때, 일차과정 (primary process) 이라고불리는원초아의두번째기능이발생한다. 원초아는욕구를충족시켜줄물체에대한정신적이미지를형성한다. 배고픈영아의경우, 일차과정은엄마의젖이나우유병에대한이미지를상기시키는것이다. 마찬가지로당신이사랑하는사람과격리되어있을때, 일차과정은그사람에대한이미지를만드는것이다. 바라는물체에대한이미지를만드는경험을소원충족 (wish fulfillment) 이라한다. (2) 자아일차과정은주관적현실만을다루기때문에정신이미지와물체그자체를구분할수없다. 따라서일차과정사고가잠시긴장을감소시킨다하더라도궁극적으로그렇게할수는없다. 엄마의젖꼭지를빠는상상을하는것이장시간만족을줄수는없다. 애인을그리워하는사람이기억이아무리생생하다하더라도그것만으로만족할수는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9 없다. 즉, 참된만족 ( 의미있는긴장감소 ) 을얻으려면현실세계와접촉해야한다. 이런접촉으로인해서성격의두번째요소인자아가형성된다. 자아 (ego) 는행동을통제하며반응할환경의특징을선택하고어떤본능을어떤방법으로만족시킬것인지를결정하기때문에성격의집행자라고불린다. 원초아와자아의근본적차이는전자는마음의주관적실재만을아는반면, 후자는마음속의것과외계에있는것을구별하는것이다. 원초아는완전히주관적이지만자아는객관성을추구한다. 자아의주요목표는적절한물체나활동이발견될때까지원초아에너지의해소를지연하는것이다. 여기서한가지명심할것은자아의목적은원초아의욕망을영구적으로막는것이아니라원초아의욕망이적절할때현실적인방식으로만족되도록하는데있다는것이다. 자아는현실원리 (reality principle) 에따라서현실적이고논리적사고를하며환경에적응한다. 현실원리는행동은내부에서일어나는욕구나욕망에의해통제된다기보다는외부세계의상태에의해통제되어야한다는아이디어다. 만약어떤행위의위험이매우높으면욕구를충족시킬대안을고려할것이다. 긴장을즉각적으로줄일안전한방법이발견되지않는다면여러분은욕구의만족을더안전한후일로미룰것이다. 현실적사고능력은자아가욕구만족을위한행동계획을수립하고그계획이제 원초아 쾌락원리 자아 현실원리 욕구의즉각적만족 내적지향 안전에무관심 만족지연 외적및내적지향 안전에관심 갈등 그림 2.2 원초아와자아의갈등 출처 :Carver & Scheier(1988). Perspectives on personality. Boston: Allyn & Bacon.
30 인간심리의이해 대로작동하겠는지여부를검증한다. 이러한과정을현실검증 (reality testing) 이라고부른다. 쾌락원리와현실원리, 다시말하면원초아와자아가서로어떻게갈등하게되는가를보는것은어렵지않다 ( 그림 2.2 참조 ). 쾌락원리는욕구가지금충족되도록명령한다. 현실원리는지연을촉진한다. 쾌락원리는사람들이내적긴장상태에주목하도록하는반면현실원리는환경에주목하도록한다. (3) 초자아성격의마지막요소는초자아 (superego) 다. 초자아는부모와사회의가치를구체화하는것이다. 초자아는무엇이옳고그른지를결정한다. 초자아는쾌락보다는완성을향해노력한다. 초자아에있는규칙의정확한패턴은부모에의한보상과처벌로부터나온다. 부모의사랑과애정을얻기위해서아동은부모가옳다고생각하는것을지키게된다. 고통, 벌, 거부를피하기위해아이는부모가잘못이라고생각하는것을피한다. 다른권위적인인물이초자아의발달에부차적인영향력을발휘할수있지만, 프로이트는초자아가대개부모로부터나온다고믿었다. 초자아는두하위체계로나눌수있다. 하나는보상하는것이고, 다른하나는처벌하는것이다. 행동을보상하는초자아의측면을자아이상 (ego-ideal) 이라부른다. 부모가승인하거나가치를주는것은무엇이나자아이상으로통합된다. 그러므로자아이상은자아가반드시추구해야하는탁월성의기준을제공한다. 자아이상은기준에맞는행동에대해자신을자랑스럽게생각하도록함으로써보상한다. 초자아의부정적인측면은양심이다. 부모가승인하지않거나처벌하는것은무엇이나양심으로통합된다. 양심은나쁜행위와생각에대해스스로가죄책감을느끼게만듦으로써벌을가한다. 초자아는도덕원리를따르며서로관련된세가지기능을한다. 첫째, 초자아는사회에서비난받을원초아의충동을지연시키는것이아니라완전히금지시키고자한다. 둘째, 초자아는자아가이성적인고려가아니라도덕적인고려에서행동하도록강제한다. 셋째, 개인이사고, 말, 행위에서절대적인완벽성을갖도록지도한다.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31 일반적으로볼때원초아는성격의생물학적구성요소이고, 자아는심리학적구성요소이며, 초자아는사회적구성요소로생각할수있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구조적개념은사람들의성격에쉽게적용해볼수있다. 대부분의사람들은때로는충동적으로행동하고픈경험을하거나매우원초적이며적대적이거나성적이어서자신을놀라게하는감정과생각을하는수가있다 ( 원초아의작용 ). 또사람들은자신의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물리적환경과사회적환경을가장잘조화시키는방법을찾으려고하기도한다 ( 자아의작용 ). 또도덕적사고에의한영향을받아서여러가지가치판단을하기도한다 ( 초자아의작용 ). 프로이트에의하면,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균형을이룰때건강한성격이라고한다. 원초아가지나치게강한사람은다른사람에게는전혀관심을기울이지않고자기만족에만몰두하고, 자아가너무강한사람은극단적, 이성적, 실용적이며, 초자아가지나치게강한사람은성인과같은방식으로행동하지않은모든행동에대해죄책감을느낀다. 2) 성격발달프로이트의성격발달에대한아이디어는대개자신의임상경험에기초한것이다. 프로이트는유아기경험이성인의성격을결정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고믿었다. 성인기의어려움을이해하기위해서는아동기의어려움을검토해야한다. 성격은 5세까지거의완성되고이후점점안정화된다. 프로이트는성격발달을일련의단계를거쳐진행되는것으로보았다. 각단계는그단계동안리비도가방출되는신체부위를반영한다. 즉, 심리발달은아동이성숙해감에따라리비도가신체의어떤부위에서표현되느냐에달려있다고믿었다. 이런이유로발달단계를심리성적발달단계 (psychosexual development stage) 라불렀다. 프로이트에의하면, 아동은각발달단계에서갈등에직면한다. 이러한갈등을해결하기위해리비도가사용되는데갈등이잘해결되지않으면많은양의리비도가영구적으로그단계에투입되게된다. 이것은이후의단계에서의갈등을해결하기위해사용할수있는성에너지가작아지게된다는것을의미한다. 그결과, 이후의단계에서성공적인갈등해결이어렵게될가능성이높아진다. 이런의미에서각단계는이전단
32 인간심리의이해 계를기반으로하게된다 (Allen, 2006; Hall & Lindzey, 1980; Hjelle & Ziegler, 1981; Phares, 1987). (1) 구강기구강기 (oral stage) 는출생에서부터대략 18개월까지의기간이다. 이기간동안영아는입과입술을통해외부세계와접촉하고, 성적만족도그부위에집중된다. 입이긴장감소 ( 예 : 먹기 ) 와즐거운감각 ( 예 : 빨기 ) 의원천이다. 구강기는또한자신의안전과생존을위해타인에게완전히의존하는시기다. 따라서이단계의갈등이젖떼기의과정과관련된다는것은놀랄일이아니다. 이단계의끝으로갈수록아동은어머니에게서떨어져야한다는압력을받게되고어머니에게덜의존하게된다. 이단계에는두하위단계가있다. 첫하위단계 ( 대략생후 6개월까지 ) 는구강합병단계 (oral incorporative phase) 로이기간동안에아기는특히무력하고의존적이다. 이시기에몇가지성격특성이발달하는데, 그러한성격특성에는낙관주의대회의주의, 신뢰대불신그리고타인에대한의존욕구가포함된다. 쉽게속아넘어가거나듣는모든것을믿는경향또한구강합병단계동안에발생하는사건의결과로발달한다. 치아가나기시작하면서부터시작되는구강기의두번째하위단계는구강가학단계 (oral sadistic phase) 이다. 물거나씹음으로써성적쾌감을얻는다. 이기간동안, 영아는젖이나젖병을떼고음식을물거나씹기시작한다. 이시기에생기는성인성격특성은이시기에새롭게획득한능력에서그기원을찾을수있다. 이시기에발생한사건이누가후일따지길좋아하는사람이되느냐마느냐그리고자신의주장을펼치기위해누가신랄한풍자를사용하는경향이있는지를결정한다. 일반적으로이단계는한사람이언어적으로얼마나공격적이되느냐를결정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구강기에고착된사람은어른이되어서도끊임없이흡연, 음주, 과식과같은활동을통해구강만족을추구한다. (2) 항문기 항문기 (anal stage) 는 18 개월에시작해서 3 세까지계속된다. 이시기에는항문이핵심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33 성감대고, 성적쾌감은아동이배변을볼때일어나는자극으로부터나온다. 이시기에발생하는주요사건은배변훈련의시작이다. 많은아이에게있어배변훈련은생애처음으로내적충동의만족에외부제약이체계적으로가해지는것이다. 배변훈련을통해아이들은자신이원하는시기와장소에서항상대변을볼수있는것은아니며, 모든것을위한적절한시기와장소가있다는것을배운다. 이단계에서어떤성격특성이생기는가하는것은부모와보호자에의해배변훈련이어떻게이루어지느냐에달려있다. 부모와보호자가취할수있는두가지일반적인방향이있다. 하나는원하는시간과장소에아동이배변을하도록강제하고성공했을때아낌없이칭찬하는것과관련이있다. 이방법은배설과정에주목을하며종종보상이뒤따른다. 그렇게함으로써아이는옳은시간과장소에무언가 ( 여기서는대소변 ) 를만들어내는것의가치를확신하게된다. 이러한경험은생산성및창의성과관련된성인의성격특성의기초를제공해준다. 배변훈련의두번째방법은보다억압적이다. 칭찬과보상보다는처벌, 조롱과창피를강조한다. 이러한방식은아동이어떻게반응하느냐에따라두가지성격패턴을낳는다. 만약아이가대소변을참으면, 항문보유적성격특성 (anal retentive traits) 이발달한다. 항문보유적성격특성은고집이세고, 인색한경향을말한다. 만약아이가부모가가장원치않을때배설을하는등반항적으로반응하면, 항문폭발적성격특성 (anal expulsive traits) 이발달한다. 항문폭발적성격특성이란지나치게지저분하고, 잔인하고파괴적이고호전적인경향을말한다. 항문기에고착된사람은모든것을갖고있으려하고깨끗함과말끔함에강박적이다. 또한그들은정반대로엉망진창이고지저분하다. (3) 남근기남근기 (phallic stage) 는 3세에시작해서 5세까지계속된다. 이단계에서는쾌감의원천이성기로옮아간다. 이시기는또한성기를만짐으로써생기는쾌감을알아감에따라대부분의아이들이생애처음으로자위행위를시작하는시기이다. 처음일어나는성적욕망은본질적으로완전히자기색정적 (autoerotic) 이다. 즉, 성적쾌락이온전히자
34 인간심리의이해 기자극에의해발생하고만족된다. 그러나남자아이가어머니에게관심을가지고여자아이가아버지에게관심을갖게됨에따라점진적으로리비도가반대성의부모를향해서이동하기시작한다. 이와동시에아이는다른성을가진부모의애정을두고서로경쟁함에따라같은성의부모에게호전적이된다. 자신의어머니를소유하고아버지를대체하고픈남자아이의열망을그리스신화에나오는오이디푸스왕 ( 자신도모르게아버지를죽이고어머니와결혼했던 ) 의이름을따서오이디푸스콤플렉스 (oedipus complex) 라고한다. 여자아이의열망은오이디푸스콤플렉스또는엘렉트라콤플렉스 (electra complex) 라고한다. 남자아이와여자아이모두이단계를어머니를사랑하고아버지에대해서는분개하는것으로시작한다. 그러나여자아이의애정은아버지쪽으로이동하기시작한다. 이러한이동으로남자아이와여자아이에대한발달패턴이달라진다. 먼저남자아이에게어떤일이일어나는지부터살펴보자. 남자아이의경우주요변화는어머니에대한최초의사랑이강력한성적욕망으로변환되고아버지에대한가벼운분개는호전성과증오로강화된다. 시간이흐르면서아버지에대한아이의경쟁심과질투심은극대화되고아버지가가족을떠나거나심지어죽었으면하고바란다. 그러한생각은강한죄책감을유발한다. 동시에남자아이는어머니를향한자신의성적감정때문에아버지가자신을보복할것이라는생각에위협을느낀다. 즉, 그는아버지가자신의욕정의원천을제거하기위해자신의성기를거세할것이라두려워하게된다. 프로이트는이런두려움을거세불안 (castration anxiety) 이라명명했다. 이러한거세불안이남자아이로하여금어머니에대한자신의욕망을억압하고아버지의권위를수용하도록하며아버지와동일시하도록한다. 동일시는몇가지기능을한다. 첫째, 동일시는남자아이에게일종의보호색을준다. 자신의아버지처럼된다는것이자신의아버지가자신을덜해치도록만들것이다. 둘째, 아버지와동일시함으로써, 남자아이는어머니로향하는자신의성적충동에대한대리발산수단을얻는다. 즉, 남자아이는아버지를통해자신의어머니에게상징적으로접근한다. 남자아이가아버지를닮을수록남자아이는아마도아버지자리에있는자신의모습을더쉽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35 게공상할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아버지의바람직한면을동일시함으로써, 남자아이는아버지에대한자신의양가감정을줄인다. 그러므로동일시의과정은초자아발달의기초를닦는다. 즉, 아버지의가치를받아들이는것은남자아이가자신의거세불안을누그러뜨리도록해준다. 여자아이의경우, 남근기의갈등은좀더복잡하다. 앞서말한바와같이, 여자아이는아버지와의새로운사랑관계를위해어머니와의사랑관계를포기한다. 이러한이동은여자아이가남근을가지고있지않다는것을알았을때발생한다. 여자아이는자신이남근이없는것은어머니때문이라고생각하고어머니를비난하기때문에 ( 어머니도남근이없다는것을발견한후에특히더그러함 ) 어머니에대한사랑을철회한다. 이와동시에여자아이의애정은아버지에게로향한다. 왜냐하면아버지는자신이아주흥미롭게생각하고바람직하다고생각하는성기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결국여자아이는성적결합을통해아버지가성기를자신과나누거나아버지가자신에게성기에해당하는상징물인아기를제공해주기를소망하게된다. 프로이트는이러한감정을남근선망 (penis envy) 이라명명했다. 남근선망은남자아이의거세불안에해당하는현상이다. 남자아이와마찬가지로정서적갈등은동일시의과정을통해해결된다. 어머니를더많이좋아함으로써여자아이는아버지에게대리적으로접근하고아버지와같은사람과결혼할기회를증가시킨다. 프로이트는오이디푸스콤플렉스를찾은것이자신의가장의미있는이론적기여중의하나라고생각했다. 이짧은시간은사랑, 증오, 죄책감, 질투, 두려움으로채워진상당한정서적혼란을수반한다. 프로이트는아이가어떻게남근기의갈등과어려움을다루느냐가섹슈얼리티 (sexuality), 대인간경쟁, 개인적적정성에대한기본적태도를결정한다고믿었다. (4) 잠복기남근기가종결될무렵에아이는비교적조용한기간인잠복기 (latency period) 로들어간다. 이기간은대략 6세에서성적 공격적욕구가덜적극적이되는 10대초반까지다. 이러한욕구의약화는부분적으로신체내부의변화의결과이고부분적으로아이
36 인간심리의이해 의성격에있어자아및초자아의출현의결과이다. 본능적충동으로부터자유로워진아이는자신의관심을본질적으로지적이거나사회적인특성을지닌다른것을추구하는쪽으로바꾼다. 따라서잠복기는새로운갈등에직면하고새로운특성이만들어지는시기가아니라아이의경험이확대되는시기다. 이시기가되면아이는진정이되고, 학교를가고, 친구를사귀고, 자신감을개발하며, 적절한행동에대한사회적규칙을배운다. 앞단계에서일어났던 정신적경험과혼란 은억압된다. 이런이유로모든아이들은생의초기로부터어떤것도기억하지못하는소아기억상실을경험하게된다. (5) 성기기잠복기가끝나가는무렵사춘기가시작되면서성적욕구가다시강화된다. 즉, 성기에의한성욕이되살아난다. 이기간이성기기 (genital stage) 다. 하지만지향하는방향이이전단계와다르다. 자기중심적인만족을추구하던앞단계와달리, 사춘기는이성간의관계를추구하며상호간의만족을추구한다. 이전의이기적인특성은성적파트너에대한애정과책임감으로변하게된다. 프로이트는이기간이사춘기로부터노인기까지연장되는것으로보았다. 모든사람이이성숙한단계에도달하는것은아니다. 개인의기본성격은앞에서살펴본심리성적발달과정에서의경험에의해결정된다. 처음의세단계가특히중요하다. 발달단계를성공적으로통과하려면각발달단계에서적절한양의만족을얻어야한다. 지나치게많은만족을얻거나만족이너무적은경우심리성적발달의각단계에서고착 (fixation) 될수있다. 고착이란리비도의에너지가이전의심리성적단계에집중되어다음의발달단계로이행되지않는것을의미한다. 지나치게많은만족을얻게되면다음단계로진보하는것을꺼리게되고, 만족이너무적은경우에는욕구불만으로인해다음의발달이지체된다. 모든사람은성인이되어도최소한의고착현상을보여준다. 과식, 지나친흡연, 수다, 과도한음주, 손가락물어뜯기등은구강기에고착된행동들이다. 인색, 고집, 청결과정돈에대한결벽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37 증적태도등은항문기동안엄격한배변훈련의결과로나타나는고착현상이다. 고착과밀접하게관련된개념이퇴행 (regression) 이다. 심리성적발달과정에서좌절을경험하게되면발달초기의보다만족스러웠던시절의행동양식을나타내는경우가있는데이를퇴행이라한다. 퇴행행동의예로동생이생긴아동이나이에어울리지않게응석을부리는것, 학교에처음입학한아이가첫날낯선환경에대한두려움으로우는것, 갓결혼한신부가처음으로부부싸움을하고난뒤안전한친정집으로되돌아가는것등을들수있다. 고착이강할수록스트레스상황에서퇴행행동을보일가능성은더커진다. 3) 불안과방어기제 (1) 불안여러심리성적발달단계를성공적으로통과해서성숙하고잘적응된성인으로서기능하는사람의자아는잘발달되어있다. 이런사람의자아는강하며, 현실과원초아그리고초자아의요구에합리적이고효율적으로대처할수있다. 그러나이런사람들도때로는일시적인불안으로고통을받기도한다. 이런불안은보통모든인간들이겪는일상적인불안이라고받아들여지는것들이다. 그러나어떤사람들은불안때문에매우심각한고통을겪기도한다. 자아에대한절박한위협을경고하는기능을하는불안은자아가약할때더커지게된다. 정서적균형을이루면서삶을영위해가는능력은욕구충족의과정에서맞게되는여러가지압력들에대처해나가는자아의능력에달려있다. 한정된에너지를사용하는데있어원초아, 자아, 초자아사이의갈등이통제를넘어서게될때불안이발생한다. 프로이트는불안을원천에따라세가지종류, 즉현실적불안, 도덕적불안, 신경증적불안으로분류했다 ( 노안영 강영신, 2003). 가장기본적인것이현실적불안이다. 현실적불안은현실세계에서의위협이나위험때문에나타나는불안이다. 개가물려고한다거나, 차가충돌하려한다거나할때갖게되는두려움이다. 현실적불안은객관적현실에그뿌리를두고있고다른두종류의불안이유발되는기초를제공한다. 도덕적불안은도덕적규범에위배되는일을
38 인간심리의이해 하거나생각할때생기는두려움이다. 도덕적불안은양심의두려움으로초자아가강하면강할수록이것을경험할가능성이크다. 불안의마지막유형은신경증적불안이다. 이불안은수용할수없는원욕적충동이통제를벗어나처벌을받을행위를하도록할때생기는두려움이다. 이불안은원욕적충동과욕구에대한두려움에서연유하는것이아니라결과로따라올처벌에대한두려움에연유한다. 사람들은종종충동적행동으로인해벌을경험하기때문에이유형의불안은현실에어느정도근거를가진다고볼수있다. 그러나현실적불안과는달리위험의원천이궁극적으로는내부에서나온다. 따라서다루기가더어렵다. (2) 방어기제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 자아가강한사람은위협을주는주위환경에효율적으로대처할수있고본능적충동을통제해서건설적인방향으로방출할수있으며, 이전에학습한가치관과규범을고려할수있는사람이다. 만약자아가자신의역할을완벽하게수행한다면사람은어떤불안도겪지않을것이다. 그러나누구의자아도완벽하게기능하지는않는다. 따라서대부분의사람들은불안을겪는다. 불안이생겼을때자아는다음두가지방법중한가지를사용한다. 한가지방법은위협을의식적인방법으로보다잘다루기위해합리적인문제중심대처노력을하는것이다. 이반응은현실적불안을다루는데가장효과적이다. 두번째방법은방어기제를사용하는것이다.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는극도의불안을다루는자아가사용할수있는전략으로, 자아가불안을이성적이고직접적인방법으로통제할수없을때불안하거나붕괴의위기에처한자아를보호하기위해인간이사용하는수단을말한다. 모든방어기제는무의식적으로작용하며이런저런방식으로현실을거부또는왜곡해서지각하도록한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사람은모두방어기제를사용한다. 따라서방어기제사용유무로정상행동과비정상행동을구분하는것은불가능하다. 정상기능과비정상기능간의구분은방어기제가사용되는정도에달려있다. 프로이트에의하면, 방어기제는자아를불안으로부터보호해주고실생활의요구에대처할수있도록해준다. 하지만불안을방어하기위해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39 방어기제를과다하게사용하는것은자기징벌적행동 ( 예 : 과다하고비현실적인두려움 ), 정서적증상 ( 예 : 과다한불안 ) 또는신체적증상 ( 예 : 복통 ) 을특징으로하는신경증 (neurosis) 을가져올수있다. 많은이론가들이다양한방어기제를제안했다. 다음에이분야의가장영향력있는연구자중한사람인안나프로이트와현대정신역동적심리학자에의해확인된주요방어기제중몇가지를제시하였다 ( 이장호, 1995; Allen, 2006; Nye, 1991; Sharf, 2000). 1 억압억압 (repression) 은가장기본적인방어기제다. 사실프로이트는종종억압과방어를상호교환적으로사용했다. 억압은위협적이고수용할수없는생각, 기억, 충동등이의식화되지않도록봉쇄한다. 예를들어, 아동기때자신이한무서운경험을기억할수없는여성은그것에대한자신의기억을억압하고있는것이다. 억압은의식적으로죄스러운비밀을누설하지않고꾹참는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그것은수용할수없는감정과사고를무의식에감추어그것을알아차리지조차못하도록하려는마음의노력을말한다. 정신분석적관점에서보면, 자신이꾼꿈을전혀기억하지못한다거나큰위기를경험한적이없다고말하는사람은그것을억압하고있을가능성이높다. 억압된내용은무의식속에남아현재그개인의행동의동기로작용하기도하고꿈, 농담, 말의실수등으로나타나기도한다. 2 투사투사 (projection) 란자신이수용할수없는충동, 태도, 행동등을타인이나환경의탓으로돌리는것을말한다. 예컨대, 자기아버지를싫어하는소년은자신이의지하고있는누군가를싫어하는것에대해불안감을느낄것이다. 그래서그는아버지가자신을미워한다고결론내면서자신의감정을자신의아버지에게로투사한다. 시험준비를충분히하지못하여만족할만한성적을받지못한학생이시험문제의잘못으로그원인을돌리는것도투사행위다.
40 인간심리의이해 3 부정위협적인현실에의해압도될때, 사람들은종종부정 (denial) 이라는방어기제에의지한다. 부정은현실에서일어났던위협적이거나외상적인사건이발생했다는것을믿으려하지않는것을말한다. 아들이전쟁에서죽었다는것을믿으려하지않고아들이여전히살아있는것처럼행동하는어머니를생각해보라. 혹은교수연구실문에게시되어있는유인물에서확인한자신의성적을믿으려하지않으려는대학생을생각해보라. 부정은억압과마찬가지로사람이대처할수없다고느끼는무언가를의식하지않도록막아준다. 그러나부정과억압은위협의원천이다르다. 부정은외부세계에서발생한무언가를의식하지않도록해주는반면, 억압은내부세계에서발생한무언가를의식하지않도록막아준다. 4 반동형성수용할수없는충동의발산을막는한가지방법은그것과반대되는것을강조하는것이다.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에서는무의식적불안을야기하는감정이의식차원에서반대로표현된다. 위협적인성적충동에사로잡혀있던사람이정반대로포르노그라피를맹렬하게비판한다거나, 남편을사랑하지않는다는것을인정하기두려워하는여성이자신이남편을사랑한다는믿음에의식적으로매달리는것이그예다. 표현된감정이진짜인지그반대인지어떻게알수있는가? 반동형성에서는대개감정을과도하게표현한다. 내남편을사랑하냐고? 물론이지! 남편에대해단한번도나쁜생각을가져본적이없어. 내남편은완벽해! 5 합리화합리화 (rationalization) 는자신의행동이나자신이성취하지못한목표에대해그럴듯한변명이나구실을붙여자신의실패와자존심의상실로야기되는불안으로부터자신을보호하려하는것이다. 이솝우화에서포도를딸수없었던여우가포도가실것이라고말하는것은합리화의고전적인예다. 의사가되기위해의대에지원했으나합격하지못한사람이 나는진정으로의사가되기를원하지않았어. 라고말하거나, 데이트신청을거절당한사람이 저여자는그렇게매력적이지않아. 라고말하는것도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41 합리화의예다. 6 전위와승화자신의감정 ( 대개분노나성적갈망 ) 을그러한감정을느끼는실제대상이아닌사물이나동물또는다른사람에게로돌리는것을전위 (displacement) 라고말한다. 실제대상이직접적으로직면하기에너무위협적이라고지각할때사람들은전위를사용한다. 예를들어, 직장상사에게화가난사람이그화를상사에게표현하지못하고개를발로차거나가족에게신경질을낼수있다. 강한성적충동을느낀사람이그충동을문학작품으로표현할수있다. 전위가미술작품이나발명과같이문화적으로또는사회적으로유용한목적달성에사용될때그것을승화 (sublimation) 라고부른다. 프로이트는성적 공격적에너지는문명과생존을위해서사회적으로적절하고건설적인방식으로대치또는승화될수있고또한그렇게되어야한다고생각했다. 7 지성화지성화 (intellectualization) 는이성적또는철학적설명에지나치게의존함으로써정서와충동을무의식적으로통제하는것이다. 예를들어, 나는늙는것이두렵지않아. 왜냐하면모든사람들이다늙는거니까. 라고말하면서죽음에대한두려움을인정하기를거절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