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D20BCF6B9D9BDC3B5FBB0E62D DC0DF20BCB3C7D8C1F820B8BBBEB8C0C720B0E E332E332E646F6

Similar documents
<4D F736F F D20BEC6B3B4B5FBB6F4C4ABB3AAB0E65FB9ABBEC6C0C720C6AFC2A1B0E65F>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Microsoft Word - \276\306\270\266\260\243\264\331\300\307 \260\346_Sn2.2_.docx)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C3D6C1BE2034BFF C0CF2E696E6464>


<4D F736F F D20BBF0B9D9BBE7BFCDB0E65FB8F0B5E720B9F8B3FAC0C720B0E6204D325F2E646F6378>

178È£pdf


What is the judgement like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1_2•• pdf(••••).pdf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거나 소망을 표현하는 어법이다. 가정법은 화자의 심적 태도나 확신의 정도를 나타내는 어법이기 때문 에 조동사가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조동사가 동사 앞에

<BFEFBBEA20BDBAC5E4B8AE20C5DAB8B52DBEC6B9F6C1F6BFCD20B1CDBDC5B0EDB7A12E687770>

Example. Do It Yourself

<4D F736F F D20C2E1B6F3BFFEB4DEB6F3B0E65FB1B3B8AEB9AEB4E4C0C720C0DBC0BA20B0E62D4D34345F2E646F6378>

I care - Do you?

11.8.HUHkoreanrock.hwp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Contents November 1st [결혼성공기] 골키퍼가 있어도 골은 들어가더라 06 [진격인터뷰] 웨딩플래너 김홍미 실장에게 결혼이란? 10 [신혼여행지] 대한민국 신혼 여행지 BEST 5 14 [웨딩노하우] 실속있는 셀프웨딩

step 1-1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얄리, 보마빼 (AIi, Bomaye) 외계인간 ( 外 界 人 間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예술전문사 안 재 승

49-9분동안 표지 3.3

Slide 1

À½¾ÇÁöµµ¼�¥³-14~261S

I&IRC5 TG_08권

바르게 읽는 성경

<C7D1B9CEC1B7BEEEB9AEC7D 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2 소식나누기 대구시 경북도 영남대의료원 다문화가족 건강 위해 손 맞잡다 다문화가정 행복지킴이 치료비 지원 업무협약 개인당 200만원 한도 지원 대구서구센터-서부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업무협약 대구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난 4월 2일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적응 지원을

Çѹ̿ìÈ£-197È£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01김경회-1차수정.hwp

<4D F736F F D20C6E4B3AABBE1B5CEBAFCB8B6B6F3B0E65FC6F7B8BBB0E62D E39355F2E646F6378>

<303220C7D1C5C2B9AE2E687770>

Until I Make Your Enemies(k)

도비라

Á¶´öÈñ_0304_final.hwp

여섯개의 시선01

#중등독해1-1단원(8~35)학

b74...*

3¿ù-Æîħpd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When I look in the mirror, it s hard for me to see anything positive in myself. Rather, there are many things [that I don t like about myself]. I m no

레이아웃 1

Print


04 형사판례연구 hwp

내가 생애 최초로 외국인 저명인사를 인터뷰한 것은 무모하게도 입사 3년차에 미숙약관의 나이 25살이던 1961 년 대만에서 후시( 胡 適 ) 작사를 만난 것이다. 그는 철학자로 중국의 백화문( 白 話 問 =구어체)운동을 지도한 근대 화의 선구자요 대표적인 지식인이었다.

- 2 -

IKC43_06.hwp

<313120B9DABFB5B1B82E687770>

ePapyrus PDF Document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16회말하기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Stage 2 First Phonics

pdf 16..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 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KD hwp

Binder1.pdf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문화 가정의 부모

274 한국문화 73

01....=361.


Being friends with the face in the mirror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4ÃÖÁØ¿µ

歯kjmh2004v13n1.PDF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서강대학원123호


<C1DF3320BCF6BEF7B0E8C8B9BCAD2E687770>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2011´ëÇпø2µµ 24p_0628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11¹Ú´ö±Ô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M A Y + J U N E 사진: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지팡이가 벽에 기대어 세워진 모습이 보인다. 서로 다른 세 대 의 마음을 잇다

3항사가 되기 위해 매일매일이 시험일인 듯 싶다. 방선객으로 와서 배에서 하루 남짓 지내며 지내며 답답함에 몸서리쳤던 내가 이제는 8개월간의 승선기간도 8시간같이 느낄 수 있을 만큼 항해사로써 체질마저 변해가는 듯해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내가 생각했던 목표를 향해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Å´º¾ó_¼öÁ¤

PDF..

_KF_Bulletin webcopy

DBPIA-NURIMEDIA

Testimonial 처음 있었던 주말의 Business English과정을 듣다.


공연영상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현대영화연구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 E687770>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Transcription:

잘설해진말씀의경 [Subhasita sutta] (*1) 주해 (*1) 이법문은뭇삶들에게잘설해진가르침에따른실천을선양하고, 잘설해지지못한가르침에따른실천을막기위해설해진것이다. 이경이설해진상황은이경안에있으므로생략한다. 1. 이와같이나는들었다. 한때세존께서사왓티의제따바나에있는아나타삔디까승원에계셨다. 2. 그때세존께서는 수행승들이여 라고수행승들을부르셨다. 수행승들은세존께 세존이시여 라고대답했다. 3. 세존께서는이와같이말씀하셨다. [ 세존 ] 수행승들이여, 네가지특징을갖춘말은훌륭하게설해진것이지나쁘게설해지지않은것이며, 양식있는사람에의해비난받지않고질책당하지않는다. 어떠한것이그네가지인가. 수행승들이여, 여기서수행승들이훌륭하게설해진것만을말하고나쁘게설해진것은말하지않으며, 가르침만을말하고가르침이아닌것은말하지않으며, 사랑스런것만말하고사랑스럽지않은것은말하지않으며, 진실만을말하고거짓은말하지않으면, 수행승들이여, 그네가지특징을갖추고있는말은훌륭하게설해진것이고나쁘게설해지지않은것이며슬기로운사람에의해비난받지않고질책당하지않는다. 어떠한것이네가지인가? 4. 세존께서는이와같이말씀하셨다. 이처럼말씀하시고올바른길로잘가신님께서는스승으로서이와같이시로써말씀하셨다. 5. [ 세존 ] 첫째, 참사람 (*1) 은잘설해진것을최상이라고부른다. 둘째, 가르침만을말하고가르침이아닌것은말하지않는다.

셋째, 사랑스런것만을말하고사랑스럽지않은것은말하지않는다. 넷째, 진실한것만을말하고거짓은말하지않는다. 6. 그때존자왕기사가자리에서일어서서한쪽어깨에가사를걸치고세존께서계신곳을향해합장하고세존께이와같이말했다. [ 왕기사 ] 세상에존경받는님이시여, 시상이떠오릅니다. 올바로잘가신님이시여, 시상이떠오릅니다. [ 세존 ] 왕기사여, 시상을떠올려보게. 세존께서말씀하셨다. 그러자존자왕기사는세존의앞에서아름다운시를읊었다. 주해 (*1) 참사람을법 (dhamma) 을따르는진실한사람, 즉선한사람으로정의하고있다. 참사람의의미가선한사람보다의연이넓고깊다고볼수있다. 참고로북전의법구경에서는덕인 ( 德人 ), 일본의남전대장경에서는참사람을주로정사 ( 正士 ), 선사 ( 善士 ) 정인 ( 正人 ) 이라고번역하고있다. 그리고빠알리성전협회의번역성전에서는 착한사람 (a good man) 또는 가치있는사람, 훌륭한사람 (a worthy man) 또는 고귀한마음을지닌사람 (the noble minded person)' 이라고번역하고있다. 경전에서는오계를지키는차원의윤리적인간에대해서만언급한것이아니다. 즉삼매에들어상수멸정을성취하고해탈한아라한과붓다자신을지칭하기도한다. 따라서참사람이란네쌍으로여덟이되는무리 ( 四雙八輩 ) 를모두지칭한다고볼수있다. 7. [ 왕기사 ] 스스로를괴롭히지않고, 다른사람을다치게하지않는그러한말을해야합니다. 그것이정말잘설해진말입니다. 8. 사람들이즐거워하는말, 사랑스런말만을해야합니다. 다른사람에게불화를가져오지않고, 사랑스러운것에대해서만말해야합니다. 9. 진실은참으로불사의 (*1) 말이니, 그것은영원한가르침입니다. 진실속에, 유익함속에, 가르침속에참사람들이서있다고합니다. 10. 열반을성취하기위하여, 괴로움을종식시키기위하여, 부처님께서설하신안온한말씀 (*2)

그것은참으로말씀가운데최상입니다. 주해 (*1) 불사 ( 不死 ) 또는감로 ( 甘露 ) 라고불린다. 주해 (*2) 두려움이없고재난이없는것 을말한다. - 잘설해진말씀의경이끝났다. - ( 수바시따경 - Subhasita sutta- 잘설해진말씀의경, Sn3.3, 전재성박사역 ) 사진 : http://sayadawutejaniya.org/meditation-center/ Suttanipata 3. Mahāvaggo 3. 3 Subhāsitasuttaṃ Evaṃ me sutaṃ: ekaṃ samayaṃ bhagavā sāvatthiyaṃ viharati jetavane -pe- bhagavā etadavoca: catūhi bhikkhave aṅgehi samannāgatā vācā subhāsitā hoti na dubbhāsitā, anavajjā ca ananuvajjā ca viññūnaṃ, katamehi catūhi: idha bhikkhave bhikkhu subhāsitaṃ yeva bhāsati no dubbhāsitaṃ dhammaṃ yeva bhāsati no adhammaṃ, piyaṃ yeva bhāsati no appiyaṃ, sacca yeva bhāsati no alikaṃ. Imehi kho bhikkhave catūhi aṅgehi samannāgatā vācā subhāsitā hoti na dubbhāsitā, anavajjā ca ananuvajjā ca vaññūnanti. Idamavoca bhagavā idaṃ vatvā sugato athāparaṃ etadavoca satthā: 452. Subhāsitaṃ uttamamāhu santo Dhammaṃ bhaṇe nādhammaṃ taṃ dutiyaṃ, Piyaṃ bhaṇe nāppiyaṃ taṃ tatiyaṃ Saccaṃ bhaṇe nālikaṃ taṃ catutthanti. [PTS Page 079] [\q 79/] Atha kho āyasmā vaṃgīso upaṭṭhāyāsanā ekaṃsaṃ cīvaraṃ katvā yena bhagavā tenañjaliṃ paṇāmetvā bhagavantaṃ etadavoca: paṭibhāti maṃ bhagavā paṭibhāti maṃ bhagavāti. Paṭibhātu taṃ vaṃgīsā'ti bhagavā avoca. Atha kho āyasmā vaṃgīso bhagavantaṃ sammukhā sāruppāhi gāthāhi abhitthavi. 453. Tameya bhāsaṃ bhāseyya yāyattātaṃ na tāpaye, Pareca na vihiṃsye sā ve vācā subhāsita.

454. Piyavācameva bhāseyya yā vācā patinanditā, Yaṃ anādāya pāpāni paresaṃ bhāsate piyaṃ. 455. Saccaṃ ve amatā vācā asa dhammo sanantano, Saveca atthe ca dhamme ca āhu santo patiṭṭhitā. 456. Yaṃ buddho bhāsatī vācaṃ khemaṃ nibbānapattiyā, Dukkhassantakiriyāya sā ve vācānamuttamāti. Subhāsitasuttaṃ niṭṭhitaṃ. http://awake.kiev.ua/dhamma/tipitaka/2sutta-pitaka/5khuddaka- Nikaya/05Suttanipata/3-maha-vagga-p.html Suttanipāta III MAHĀVAGGA 3. Subhāsitasutta Well spoken words. I heard thus. At one time the Blessed One lived in the monastery offered by Anāthapindika in Jeta's grove in Sāvatthi. The Blessed One addressed the bhikkhus thus: O! Bhikkkus, words endowed with four factors become faultless good words not censured by the wise. What are the four. Here the bhikkhu speaks only suitable words, not the unsuitable. Speaks righteous words and not the unrighteous. Speaks pleasant words and not unpleasant words. Speaks the truth and not lies. Words endowed with these four factors become faultless, good words not censured by the wise. The Blessed One further said thus: 450. The appeased said that speaking suitable words is noble, speaking righteous words is the second Speaking pleasant words is the third and speaking the truth is the fourth. Then venerable Vangīsa got up from his seat, arranged the robe on one shoulder, clasping hands towards the Blessed One said, It occurs to me venerable sir." The Blessed One said If so explain Vangīsa" Then venerable Vangīsa explained it with meaningful verses in the presence of the Blessed One.

451. Always speak words that do not hurt yourself, So also do not hurt others, such are suitable words. 452. Speak pleasant words, over which you could rejoice, Speak words pleasantly without evil following them. 453. Truth is the deathless word, that is the ancient law, The appeased get established in the truth, essence and righteousness. 454. If the Enlightened One spoke words for appeasement and extinction And for the ending of unpleasantness, those are the most noble words." http://awake.kiev.ua/dhamma/tipitaka/2sutta-pitaka/5khuddaka- Nikaya/05Suttanipata/3-maha-vagga-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