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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보도자료 코헤이나와개인전 Kohei Nawa - TRANS Cheonan Kohei Nawa - TRANS Cheongdam 장소 아라리오갤러리천안 / 서울청담기간 2012 년 09 월 05 일 ( 수 ) - 11 월 04 일 ( 일 ) 오프닝리셉션 아라리오갤러리서울청담 : 2012 년 09 월 05 일 ( 수 ) 06:00pm 2011 년젊은작가로는최초로도쿄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전관에서개인전을성공리에마친일본작가코헤이나와 (b. 1975) 의개인전이아라리오갤러리서울청담과천안에서동시오픈한다. 코헤이나와 트렌스 (TRANS) 전 은그의 픽셀 시리즈와최신작 트랜스 시리즈의대표작 40 여점이선보이는국내첫대규모전시이다. 그의대표작품은픽셀 (Pixcell) 이라는조각연작으로픽셀은디지털영상에서화상의정밀도를나타내는픽셀 (Pixel) 이라는단어와생물학적세포를일컫는셀 (Cell) 의합성어이다. 작품의소재가되는대상들은무게, 냄새, 색등의개체본연의속성을내포하지만, 작품제작과정에서유리, 크리스탈, 우레탄등으로표면이덮이면서왜곡되고본질을잃어간다. 픽셀연작의대표작인 PixCell-Deer 시리즈는박제된동물의표면에투명크리스탈구슬을뒤덮어만든 BEADS 연작들의대표작이다. 박제된동물과크리스탈구슬의합성은그것이지닌원래의색과질감과형태를완전히해체시켜새로운경험을만들어내는완전히다른생명체와같다. 또한크고작은구슬들은렌즈와같은역할을하여색감과형태를극대화시켜감상자들을매혹시킨다. 이러한비즈의효과는대상을정확하게인식하는것을방해하는듯이보인다. 그러나세계를인식하는우리의감각이실재를인식하는것같지만이것은모호하고불확실한것들이다. 우리가소유하고기억하고붙잡으려고하는불확실한대상에대한욕망을코헤이나와는광범위한표현적매체를통해서보여준다. 프리즘 (PRISM) 은픽셀연작의일부로, 인터넷으로부터수집한모티브를조각으로형상화한작품이다. 프리즘종이로물체를담은상자 (Cell) 를감싸만든이작품에서는감상자의실제관점에따라다양한이미지들이나타났다가사라진다. 그럼으로써상자 (Cell) 속에존재해야할물체는그현실성을잃고가상적인이미지로서떠돌며모티프의감각과거리감을일원화시켜그의미와상징성을약화시킨다. 보는이들은촉각이마비되었다는느낌을받게되고, 이는점점우리가매일같이들여다보는스크린에나타나는이미지들속에서늘볼수있는현상이라는생각으로이어진다. 결국, 보고, 만지고, 느낀다는행위에대해다시금돌아보도록하는것이다.

이번개인전을통해처음선보이는최신작트랜스 (TRANS) 는스캐너와컴퓨터를기초로작품을제작해내는현대최첨단조각기법이다. 사람또는어떤대상을 3D 스캔한뒤얻어진데이터를다시컴퓨터그래픽작업을이용해서작품을만드는새로운방식이다. 작가는컴퓨터기법중에하나인텍스처매핑 (texture mapping) 방식을이용하여 3D 데이터를확대, 축소하거나또는계속해서표면을매끄럽게하는효과를반복적용시켜작품을만들었다. 작가는 TRANS 연작이 유동적인입체표면을가진모형의완성된형태는마치다른측면을이세계로나란히병행하는형태를목격하는것같은, 어떤대상이나존재가가질수있는형태의흔적을표현한다. 고했다. 2012 년부터제작된이새로운시리즈는청담갤러리에서각기다른대상이재현된 9 개의조각이일렬로병치되어설치될예정이다. 대형조각매니폴드 (MANIFOLD) 는여러가지형태, 또는많은파이프의구조체를상징하는조각작품이다. 이는정보와물질그리고에너지를주제로하는여러원형체들의집합으로각원형체들은서로를끌어당기며공간에배열되면서하나의조각을이루게된다. 각개체는부드러운표면을위해형태를계속변화하는진화적과정을보인다. 이작품은각종정보와에너지관련이슈들에의해사회와자연의시스템이점차붕괴되는현실의상황들을조각이점점부풀어오르는위협적인상황으로대변한다. 높이 13 미터, 너비 15 미터에달하는대형조각매니폴드는현재일본에서제작중에있으며아라리오갤러리천안조각광장에설치될예정이다. 이것은유례없던초대형공공아트프로젝트이며, 산발적으로나타나는원형구조의돌기들로이루어진기하학적형태가압도적인규모이다. 이를바라보는감상자는처음에는혼란스러울수있으나이러한경험은무의식에내재된불안을자극하고공포를넘어서숭고를느끼게한다. 전혀다른종류의다양한재료들을사용한작품연작들에서코헤이나와가표현하고자하는공통의개념은거대한정보사회에내재된환경시스템의위험과그안에무의식적으로내재하는인간의공포와공허, 그리고두려움의감정들이다. 이러한개념들은생물학적인연구와하이테크놀로지기술의접목으로비정형적이고불규칙한모습의작품들로나타나는데, 마치여러개의세포들로이루어진하나의유기체와같은형태를지닌다. 나와는이작품들을통해현사회의시스템구조를드러내는가상의존재를탄생시킴으로보는이들에게현실사회의구조와시스템의문제들에대한각성을일깨워준다. 작가소개코헤이나와는교토대학에서조각을전공하고동대학에서석, 박사를수학하였다. 현재교토대학에서조형예술대학의조교수로재직중이며, 아트, 디자인건축제작소인 SANDWICH 플랫폼의디렉터로활동하고있다. 1999 년예술활동을시작하여 2004 년스카이더베쓰하우스 (SCAI THE BATHHOUSE), 2008 년스위스카샤힐데브란트갤러리 (GALERIE KASHYA HILDEBRAND), 2009 년우에노로얄미술관 (The Ueno Royal Museum), 2010 년런던의사치갤러리 (Saatchi Gallery) 등다양한그룹전에참여하였다. 또한도쿄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모리미술관 (Mori Art Museum), 메트로

폴리탄미술관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을비롯한세계유명미술관에그의작품이소장되어있다. 2009 년에는에르메스재단 (Hermés Foundation) 의후원을받아대규모개인전을개최하였고, 최근도쿄현대미술관에서성공적으로대규모개인전을마쳤다. 코헤이나와는 2012 년 6 월미국월간지 아트앤옥션 (Art + Auction) 에서선정한 미래에가장소장가치가있는 50 인의작가 로선정되었다.

대표이미지 ** 아래작품이미지는전시작품이미지와다를수있습니다 PixCell-Double_Deer#6, 2012, 혼합재료, 229.7x190x160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Double_Deer#6, 2012, 혼합재료, 229.7x190x160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Double_Deer#6, 2012, 혼합재료, 229.7x190x160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Double_Deer#6, 2012, 혼합재료, 229.7x190x160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Stroke-Rio, 2012, 혼합재료, 98.6x30.9x24.5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Trans-Kids(Bump), 2012, 혼합재료, 220 126.4 60.8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Stroke-Yana, 2012, 혼합재료, 195.8 66.2 72.6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AirCell_A_37mmp, 2011, 혼합재료, 112.1x96.2x59.2cm_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AirCell_A_37mmp, 2011, 혼합재료, 112.1x96.2x59.2cm_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AirCell_A_37mmp, 2011, 혼합재료, 112.1x96.2x59.2cm, 상세이미지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PixCell[Ram skull], 2011, 혼합재료, 29.1x81.3x39.3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Ram skull], 2011, 혼합재료, 29.1x81.3x39.3cm, 상세이미지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Stool], 2011, 혼합재료, 64.6x51.3x51.3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ixCell[Stool], 2011, 혼합재료, 64.6x51.3x51.3cm, 상세이미지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olygon- Double Yana, 2010, 혼합재료, 400x270x69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Polygon- Double Rio A, 2011, 혼합재료, 370x110x189cm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Throne, 2011, 혼합재료, 300x90.5x145.3cm Photo by Nobutada Omote (SANDWICH GRAPHIC)

Manifold_Model, 2011, 혼합재료, 43.9x52.5x41.3cm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Manifold_Model, 2011, 혼합재료, 43.9x52.5x41.3cm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Manifold_Model, 2011, 혼합재료, 43.9x52.5x41.3cm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Manifold_Model, 2011, 혼합재료, 43.9x52.5x41.3cm Photo by Seiji Toyonaga (SANDWICH GRAPHIC)

Manifold 가상설치장면, 아라리오조각광장, 천안 Image courtesy of the Artist and Arario Galley/ 이미지제공아라리오갤러리

코헤이나와 (b. 1975, 일본 ) 현재일본거주및작업 교토조형예술대학조교수작품제작소 SANDWICH 디렉터 학력 2000 교토조형예술대학, 조각, 박사과정 1998 교토조형예술대학, 조각, 석사과정 1998 왕립예술대학, 조각과정교환프로그램 1994 교토조형예술대학, 조각, 학사과정 주요개인전 2012 Kohei NawA-TRANS ㅣ Cheonan; Cheongdam, ARARIO GALLERY, 천안 ; 서울청담, 한국 2011 Museum of Contemporary Art, 도쿄, 일본 2010 Synthesis, SCAI THE BATHHOUSE, 도쿄, 일본 2009 Cell, Vera Munro, 함버그, 독일 L_B_S, Maison Hermes, 도쿄, 일본 2008 Miro Foundation, 바르셀로나, 스페인 TORSO, Nomart Edition/Project Space, 오사카, 일본 2007 PixCell, ierimonti gallery, 밀라노, 이탈리아 2006 GUSH, SCAI THE BATHHOUSE, 도쿄, 일본 AIR, Nomart Edition / Project Space, 오사카, 일본 2005 Show window art direction, Maison Hermés, 도쿄, 일본 Drawings, studio J, 오사카, 일본 2004 0409 science fiction, INAX GALLERY 2, 도쿄, 일본 Catalyst, Nomart Edition / Project Space, 오사카, 일본 2003 PixCell, Nomart Edition/Project Space, 오사카, 일본 PixCell, Studio J, 오사카, 일본 CELL-osmosis, UPLINK GALLERY, 도쿄, 일본 2002 CELL, Nomart Edition / Project Space, 오사카, 일본 NAWA Kohei, Kyoto Art Map, Gallery MARONIE, 교토, 일본

2001 NAWA Kohei, Art Synapse, Gallery MARONIE, 교토, 일본 주요그룹전 2011 Bye Bye Kitty, Japan Society, 뉴욕, 미국 2010 Busan Biennale, 부산, 한국 Great New wave: Contemporary Art from Japan, Art Gallery of Greater Victoria, 브리티시컬럼비아, 캐나다 Franks-Suss Collection, Saatchi Gallery, 런던, 영국 Bangladesh Biennale, 다카, 방글라데시 CITY2.0, EYE OF GYRE, 도쿄, 일본 2009 VOCA 2009, The Ueno Royal Museum, 도쿄, 일본 MOT Field of Dreams,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도쿄, 일본 Renewal Open Memorial Exhibition -Reborn-, Gallery Nomart, 오사카, 일본 WORK IN PROGRESS, Kyoto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교토, 일본 neoteny japan, The Ueno Royal Museum, 도쿄, 일본 The 6th Asia 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 브리즈번, 호주 First Passage, ARTCOURT Gallery, 오사카, 일본 Animamix Biennial-Visial Attract & Attack, Museum of Contemporary Art Taipei, 타이베이, 타이완 2008 Vivid Material, Tokyo University of the Arts, 도쿄, 일본 Great New Wave: Contemporary Art from Japan, Art Gallery of Hamilton, 온타리오, 캐나다 SENJIRU - INFUSION, GALERIE KASHYA HILDEBRAND, 취리히, 스위스 PARALLEL WORLD an exhibitions by Hugues Reip, 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도쿄, 일본 The Echo, ZAIM, 가나가와현, 일본 Black State, studio J, 오사카, 일본 2007 ArtScope, DaimulerChrysler contemporary, 베를린, 독일 SHANGHAI ART FAIR, ShanghaiMART, 상하이, 중국 ROPPONGI CROSSING 2007: FUTURE BEATS IN JAPANESE CONTEMPORARY ART, Mori Art Museum, 도쿄, 일본 2006 Art Scope 2005/2006, Hara Museum, 도쿄, 일본 Banquet: A Feast for the Senses, Pacific Asia Museum, 패서디나, 미국 Smooth Sailing for BEARING, NSK Bearing Art Exhibition, spiral, 도쿄, 일본 Amuse Land 2007: Beautiful Dreamer, Hokkaido Museum of Modern Art, 삿포로, 일본

Material:White Book, Nomart Project Space cube & loft, 오사카, 일본 수상 2007 Jury's Prize of ROPPONGI CROSSING 2007 2006 Art Scope 2005-2006, DaimlerChrysler Foundation in Japan, residency in 베를린, 독일 Kyoto Cultural award 2006, 교토, 일본 2005 The Japan-United States Arts Program, Asian Cultural Council, residency in 뉴욕, 미국 2004 Sakuya Kono Hana Prize (Art), 오사카, 일본 2003 Selected Artists in Kyoto 2003, highest award, 교토, 일본 Kirin Art Award 2003, encouragement prize, 오사카, 일본

취재문의 김윤경 / 홍보담당 -이메일: yoon@arariogallery.com -전화: 02) 723 6190 -핸드폰: 010 9110 8988 이미지다운로드안내 웹하드 http://www.webhard.co.kr ID: arariogallery / PW: arario 내리기전용 ARARIO GALLERY SEOUL CHEONGDAM -> 코헤이나와 Kohei Nawa 폴더 관람안내 아라리오갤러리천안 330-160 충남천안시동남구신부동 354-1 T) 041 551 5100 F) 041 551 5102 아라리오갤러리서울청담 135-100 서울시강남구청담동 99-5 번지 T) 02 541 5701 F) 02 541 5704 관람시간화 - 일요일 10:00 am 07:00 pm * 월요일정기휴관 www.arariogalle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