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교수의섬기는자예수이야기, 누가복음이해하기 9. 누가의여성신학 여인들을찾아오신예수님 오늘의포인트 1. 누가복음에나타난여성의향상된이미지 ; the Gospel for Women 2. 왜여성사도는없는가? 3. 이상과상황의조화 1. 들어가면서 신약성경에서여성의향상된인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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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김경진교수의섬기는자예수이야기, 누가복음이해하기 9. 누가의여성신학 여인들을찾아오신예수님 오늘의포인트 1. 누가복음에나타난여성의향상된이미지 ; the Gospel for Women 2. 왜여성사도는없는가? 3. 이상과상황의조화 1. 들어가면서 신약성경에서여성의향상된인권에대한논의는여태껏충분하리만큼제시되어서, 이상의논의가부담스러운것은사실이다. 이런상황에서다시이주제를선택하는것은그 래도기존의논의에아직덜개진된여지가남아있다는가정때문이다. 그리고이번학술대 회의주제인 복음과상황 이란제목에걸맞게, 이주제와관련하여 1세기에기록된신약성 경의진리가어떻게오늘의상황에대한답이될수있는지를찾아보는것은여전히의미 있는일이라생각된다. 복음서기자중누가가여성들에대하여특별한관심을갖고있다는것은타복음서와의 비교를통하여여실하게드러난다. 그러나이러한누가의각별한관심에도불구하고, 항상 제기되는반론은 그러면왜사도중여자가없었느냐? 는것이다. 이것을단지전승의한 부분이라고치부하면되겠지만, 그보다는보다실질적인설명이필요하리라고판단된다. 그 에대한답변은당시누가의공동체만이아니라신약당시의교회공동체가위치해있던사 회적상황에대한당대교회혹은초대교회의적절한대처혹은처신이라고나는생각한다. 그리고그처신을통하여복음과상황에대한성경의지혜를배우고, 이를오늘우리사회 에도적절하게활용할수있기를기대하여본다. 이제논의를시작하며그방향을이렇게제시해본다. 먼저는주님의가르침이담겨있는 복음서가운데가장여성을많이등장시키며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누가복음에서그들 이어떻게묘사되고있는지를살펴보고그의미를분석한후, 이어서이글의몸통이되는 주제, 왜사도중여성이없는가? 라는질문을중심으로하여누가복음을중심으로억제된 여성인권의문제를다뤄보고자한다. 그리고누가복음연구에서도출된결론이단순히누 가자신만의신학이아니라신약전체의일관된흐름임을제시하기위해, 이주제와관련된 바울서신의내용을아울러살펴보고자한다. 더 2. 누가복음에나타난여성의향상된이미지 누가복음은일명 여성들을위한복음 (the Gospel for Women) 이라불릴정도로, 다른 복음서와비교할때여성들이많이등장하고또한그들의이미지가매우긍정적이고고양되 어나타난다. 이러한누가의여성상( 像 ) 을알기위하여, 누가복음가운데그러한이미지가 두드러지게나타나는몇개의본문을분석함으로써그의미를찾고자한다.

2.1. 탄생기사 (1-2 장) 탄생설화혹은유년기복음(infancy gospel) 은누가복음과마태복음양쪽모두에등장한 다. 그런데흥미로운것은두복음서에서주도권을갖고등장하는인물이서로다르게나타 난다는점이다. 마태복음에서는남편인요셉이강조되면서, 요셉과마리아가등장하는비율 이 5:3 으로써남편요셉이아내마리아보다자주등장함을보게된다. 그러나누가복음에서 는아내인마리아가강조되면서, 요셉과마리아가등장하는비율도 9:2 로써, 단연마리아가 요셉보다더자주등장함을보게된다. 그리고주지하는대로, 주님의족보에있어서도마 태복음은남편인요셉의계보를소개하지만누가복음은아내마리아의계보를소개하고있 다. 같은사건이지만두복음서기자가제시하는방식은분명다르게나타나고있는것이다. 이런맥락에서예수그리스도의수태( 受胎 ) 를알리는소위 수태고지 (Annunciation) 도 마태복음에서는주의사자가요셉에게나타나그사실을전하는데반하여( 마 1:20), 누가복 음에서는당사자인마리아에게직접나타나그소식을전하고있음을보게된다( 눅 1:30-31).1) 마태복음과의비교에서드러나는이러한차이점은복음서의시작에서부터누가 가특별히여성들에게남다른관심을갖고있음을시사하여주는것으로풀이된다. 아울러누가의탄생설화가운데등장하는엘리사벳과마리아는그남편들인사가랴와 요셉과대조되면서그들이지은찬송시( 눅 1:42-45; 2:46-55) 가소개됨으로써, 그역할이 매우두드러지게나타나게됨을보게된다. 또한선지자시므온과짝을이뤄등장하는여선 지자안나역시남자선지자와동등한위치에서소개됨으로써여성사역자로서의입지를분 명하게시사하고있다고생각된다( 눅 2:36-38).2) 우리말성경에는표현되어있지않지만, 원문에는그냥선지자가아니라여선지자 (profhti,j) 로서소개되고있다. 즉남성선지자와 동등한표현을사용함으로써누가는사용하고있는것이다. 여성들이공식적인증인으로활 동하는것이허락되지않은상황아래에서, 여선지자로서의안나의역할은기실혁명적이라 말할수도있을것이다. 3) 2.2. 취임설교 (4:18-27) 메시야로서공적인사역을시작하면서나사렛회당에서행하신주님의 취임설교 (the Inauguration Sermon, 4:16-21) 가운데 18-19절은누가복음에서주님의사역의프로그램 을제시하는구절로서, 속편인사도행전의 1장 8절과대조되면서매우중요한역할을하고 있다. 이는하나님의나라의도래와그를위한준비로써회개를강조하는, 마태, 마가의취 임설교와는전혀다른양상을띠고있다. 주님사역의우선적대상이바로가난한자들이 1) 알렌버히, 신약성경윤리, 김경진역 ( 서울: 솔로몬, 1997), 205. 일반적으로누가복음에서마리아는신앙의 원형(prototype) 적여인으로서이상적제자의모습으로소개된다 (.C. H. Talbert, Reading Luke: A Literary and Theological Commentary on the Third Gospel [New York: Crossroad, 1982], 22). 마리아에대한좀더 자세한논의는 F. J. Moloney, S.D.B., Mary; Woman and Mother (Collegeville: Liturgical Press, 1988) 를참고 할것. 2) Joel Green, The Theology of The Gospel of Luk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93. 3) Grant Osborne, Women in Jesus' Ministry, WTJ 51(1989), 278.

고, 아울러그와유사한부류의사람들, 즉포로된자, 눈먼자, 눌린자에게복음을전하 기위하여주님이보내심을받았다는것이다. 그런데이와함께우리의주제와관련하여관심을끄는부분은주님의설교가운데엘리 야, 엘리사, 나아만등의남자들과함께사렙다과부라는여자가등장한다는점이다. 여기서 과부는취임설교중등장하는네명의인물중유일하게 4장 18 절에서언급된 가난한자 에해당하는인물이다. 그렇다면누가는예수님복음의우선적대상자인가난한자를대표 하는인물로여자를제시하는셈이다.4) 이처럼취임설교에서가난한자와여자를동일시함 으로써암묵적으로누가는그복음서의우선적대상이여자임을보여주고자하였던것으로 이해된다. 바로이점에있어서우리는여자들에대한누가의특별한관심과배려를만나게 되며, 아울러이런맥락에서누가복음이 가난한자의복음 이면서동시에 여자를위한복 음 도된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2.3. 갈릴리여인들 (8:1-3) 예수님의전도사역에남자제자들과함께여자들이동참하였음을기록한이내러티브는 이런일이당대의문화, 사회적관습에어긋났기에특별히언급되었을것이라여겨진다.5) 다시말하면이처럼랍비가여자들과함께동행한다고하는것은사실당대의유대교에서는 전례가없는충격적이고도급진적이어서가히혁명적이라고도말할수있었을것이다. 6) 시말하면이런일이흔히발생할수있는보통일이었다면, 아마도구태여언급되지않았 을수도있다는말이다. 7) 8장 1-3절에등장하는갈릴리여인들은예수님의선교여행을재정적으로도움으로써 예수님과제자들이물질의염려없이전도에만전념할수있도록가능하게하였던숨은공 로자의역할을하고있다. 8) 다시말하면, 예수님을포함하여남자제자들의사역을예수님을 따르던여자들이경제적으로지원하였던것이다. 이것은창세기(2:20) 에서하나님이여자의 역할을 돕는배필 (rz<[e, helpmate) 로서특징짓는것과연결되는부분으로보여진다. 아울러 이갈릴리여자들이남자제자들과마찬가지로예수님의사역에동참하였다는것도매우중 요한사실로써인정될필요가있다고본다. 9) 우리는예수님의특별제자로서 사도 들을매 다 4) 성경에따르면, 과부는고아와함께특별한관심의대상이되는최하층에속하는사람이다 ( 출 22:22; 신 10:18; 24:19-21). 아울러그과부가이방인이라는점은그녀의소외된위치를시사하면서, 복음의보편적성격을여실하게드러내주고있는것이다 (Green, The Theology of the Gospel of Luke, 93). cf. 버히, 신약성경윤리, 205-206. 5) 이기사와관련하여위더링턴은 여자가집을떠나어떤랍비와같이여행한다는것은전례가없을뿐만아니라수치스러운일이었다 고주장한다 : Ben Witherington III,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117. 6) W. Forster, Palestinian Judaism in New Testament Times (Edinburgh: Oliver & Boyd, 1964), 127; Loren Cunningham & David Joel Hamilton, Why not Women?: A Fresh Look at Scripture on Women in Missions, Ministry, and Leadership (Seattle: YWAM, 2000), 111; Mary J. Evans, Women in the Bible (Exeter: Paternoster, 1998), 45. 7) R. T.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Grand Rapids: Eedrmans, 1997), 76-77. 8) cf. 김경진, 누가신학의제자도와청지기도 ( 서울: 도서출판솔로몬, 1996), 245-248. 9) 저벨은눅 8:3 의 다른여러여자가 (e[terai pollai, ) 에근거하여, 이여자들이사도들의수효보다더많았을것으로추정한다 : J. Jervell, The Unknown Paul: Essays on Luke-Acts and Early Christian History (Minneapolis: Augsburg, 1984), 147. 프란스또한이점을적절하게밝히고있다: In the cultural context of the time it was perhaps inevitable that men should form the inner circle around Jesus, but Luke 8:1-3 suggests that that inner circle was not very sharply distinguished in practice from the wider group

우중요하게간주하는데, 그이유는무엇보다도그들이주님의사역에참여하여그의말씀 을친히듣고배우며그의사역을친히체험하고목격하였기때문이다. 그런데이구절에 따르면, 이런특권이남자들에게만허락되었던것이아니라여자들에게도제한과제약없이 허락되었음을보게되는것이다. 단적으로말해서, 예수님은이점에있어서남자와여자 사이에어떠한차별이나차이를두지않았고, 따라서그들을동동하게보았던것이다. 10) 이 런맥락에서우리는이갈릴리여자들을주님의 제자 라고부를수있다고생각한다. 11) 이 기사가오직누가복음에만기록되어있다는사실은여자들에대한누가의각별한관심을더 욱부각시켜주고있다고생각한다. 12) 2.4. 마르다와마리아 (10:38-42) 이기사역시누가복음에만기록되어있는사건으로, 예수님이여자들의접대를받은흔 치않은사건이다. 여기서우리의주목을끄는부분은, 마리아가예수님에의해말씀을배 우는제자의모습으로소개되고있다는점이다. 주의발아래앉아 (parakaqesqei/sa pro.j tou.j po,daj tou/ kuri,ou) 는어구( 語句 ) 는누가복음의속편인사도행전 22장 3절에서바울에의해사 용된표현, 가말리엘의문하에서 (para. tou.j po,daj Gamalih,l) 와유사한표현이다. 그렇다면 바울이가말리엘의문하생제자이듯, 마리아는분명주님의문하( 門下 ) 에서학습한주님의 제자 인것이다. 13) 이사실은예수님당대의여자에대한인식및관습을놓고볼때매우중요한사건이 다. 1 세기즈음의유대지방에서는노예를사오듯이, 여자( 아내) 도마치노예처럼돈을주 고데려왔다. 이런까닭에여자들은노예와마찬가지로남자( 남편) 의재산의일부분이되었 던것이다.14) 또한여자들은랍비들의교육의대상이되지못하여교육받을기회를갖지 of companions among whom women were prominent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78). 10) A. Mickelsen (ed.), Women, Authority & the Bible (Downers Grove: IVP, 1986); 홍성희역, 성경과여성 (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45-46; S. J. Grenz & D. M. Kjesbo, Women in the Church (Downers Grove: IVP, 1995), 이은순역, 교회와여성, (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88-92. 11) 저벨은누가복음에등장하는여자들은, 보좌에앉을이스라엘의열두지파 에해당하는열두제자에속하지않았고 ( 눅 23:30), 유월절만찬에참석하지않았기( 눅 22:14ff.) 때문에, 다시말하면남자사도들이가졌던자격및특권을갖지못했음으로제자라고불릴수없다고주장한다 (Jervell, The Unknown Paul, 148). 그러나이것은누가복음역시남성중심주의적세계관이지배적인시대적배경아래기록되었다는사실을망각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런까닭에우리는, 그런분위기속에서오히려여자들에대한언급이더욱의미있음을기억해야만할것이고, 따라서비록흔치않은언급이지만, 그것이야말로여자들에대한새로운신분과사회적위치를제시하여주는것으로받아들일수있는것이다. 로살리라이언은 8:1-2( 원문 ) 에서 쉰아우토 (su.n auvtw/) 란표현이제자됨을가리키는전문적용어라고지적하며(cf. 8:38; 9:18; 22:56), 이여자들을제자라고말한다 (Rosalie Ryannn, The Women from Galilee and Discipleship in Luke, BTB 15 [1985], 56-59). 이갈릴리여자들이열두사도들처럼유랑제자가아니라정착제자였을것이라는나의견해에대하여, 김경진, 제자도와청지기도, 245 를참조할것. 12) 쉬미탈스는이기사를근거로하여우리가누가를 여인들의복음서기자 라고부를수있을것이라고말한다 (W. Schmithals, Das Evangelium nach Lukas [Zürich: Theologische Verlag, 1980], 101). 13)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01; cf. L. Schottroff, Let the Oppressed Go Free: Feminist Perspectives on the New Testament (Louisville: Westminster, 1993), 115-118; Mary Rose D'Angelo, "Women in Luke-Acts", JBL 109(1990), 454; Grant Osborne, Women in Jesus' Ministry, WTJ 51(1989), 281; 버히, 신약성경윤리, 207. 한편, 유사한표현이눅 8:35 에도등장하며, 또한이런맥락에서누가는사도행전 9장 36 절에서복음서기자중유일하게다비다를가리키며 여제자 (maqh,tria) 를사용하고있다. cf. 김경진, 누가신학의제자도와청지기도, 148; 그렌츠 & 키예스보, 교회와여성, 89; 예레미아스, 신약신학, 227; Cunningham & Hamilton, Why not Women?, 120. 14) 구약십계명에서보듯이고대유대지방에서여자는남자의재산의일부였다. 따라서아내, 즉여자는남편의

못하였다. 랍비들은여자들을가르치는것을수치스럽게여겼으며, 심지어는여자들과의대 화조차도회피하였다. 15) 아울러신분과성( 性 ), 그리고지위를근거로사람을차별화하는유 대교의율법에서는병든자, 가난한자, 부정한자, 그리고여자들에게지혜의말씀을가르 치는것을금지하였다.16) 이런당대의관습을감안할때예수님께서여자들만이사는집에초대를받아그들의대 접을받으며또한여자들에게말씀을가르쳤다는사실은사실상일종의스캔들과도같은사 건일수있었다.17) 여자들에대한주님의이런태도는당대여자들에대한일반적인기대와 어긋나는파격적행동이었던것이다. 그런데이런상황하에서마리아가주님의여성제자로서주님으로부터직접교육을받았 다는사실은, 한편으로이제까지전통적인여성상을보여주는마르다가대변하고있는여성 의관습적이고가정적인일상적역할을뛰어넘어남성들과마찬가지로교육을받음으로써 남자들과대등한위치에이르게되었음에대한하나의좋은증거로볼수있을것이다. 18) 이사건에서마리아가상징하는바는교육( 배움) 에는성적( 性的 ) 및신분적차이가있을수 없다는것이다(cf. 갈 3:28; 고전 11:11-12). 결국이사건은예수님이가져오신하나님의 나라에서새로운역할을담당하는여자들의위상을잘시사해주고있는것이다. 한편, 여기서우리는마르다에관해서도언급해야할것이다; 과연마르다는주님을보 다잘섬기려는과욕으로인해책망받은인물로간주되어야만할것인가? 물론 41-42절을 고려할때, 그러한판단이옳을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이기사가위치한문맥을고려할 때, 우리는달리해석할수있는여지를갖는다. 이기사바로앞에 선한사마리아인의비 유 가등장하고, 그비유의핵심이사랑의실천(9:37) 임을참작할때, 뒤이어등장하는마르 다는비유속의선한사마리아사람처럼사랑을실천한인물로소개되고있음을보게된다. 그렇다면마르다는그가맡은역할로인해책망받은것이아니며, 오히려주님에게사랑을 베푼행위로인해실천적모델로추천되고있다고도말할수있을것이다. 19) 이런맥락에서 문제의 41-42 절을고려하면, 이는책망이라기보다는오히려우선순위의문제(a matter of 재산의일부분이고, 결혼전의여자, 즉딸역시성인이되기전까지(12 년 6 개월 ) 아버지의소유였던것이다. 따라서남편혹은아버지가원한다면, 얼마든지매매할수도있었던것이다 ( 마 18:25); 요아힘예레미아스, 예수시대의예루살렘 ( 천안 : 한국신학연구소, 1993), 450-470; 참고, Osborne, Women in Jesus' Ministry, 260-263. 15) P. K. Jewett, Man as Male and Female(Grand Rapids: Eerdmans, 1975), 86-94. 16) Cunningham & Hamilton, Why not Women?, 106. Cf. 요아킴예레미아스, 신약신학, 정광욱역 ( 서울 : 엠마오, 1992), 319. 17)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01. 18) Schottroff, Let the Oppressed Go Free, 15;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00-103; 버히, 신약성경윤리, 207. 한편, 일부여성신학자들(E. Schü ssler Fiorenza, Mary Rose D'Angelo) 은이기사가여전히남성중심주의적이원론 (androcentric dualism), 즉남자는손님이고두여자는그를돕는역할로소개되고있음을근거로하여, 누가를여성의옹호자로보기보다는오히려적대자로보고있다. 이에대한반론으로는 J. N. Collins, Did Luke Intend a Disservice to Women in the Marth and Mary Story?, BTB 28(1998), 104-111 을참고할것. 19) 김경진, 제자의길, 196-199. 단젤로는마르다를 완벽한여주인 (the perfect hostess) 으로마리아를 완벽한제자 (the perfect disciple) 로구분짓는피츠마이어의견해에반대하며 (J. A. Fitzmyer, The Gospel according to Luke X-XXIV[AB 28A; Garden City, NY: Doubleday, 1985], 892) 에대하여, 10장 39절에대한본문비평적해석을근거로하여, 예수님을영접한마르다역시그자매마리아처럼 제자 였다고주장한다 (D'Angelo, Women in Luke-Acts, 454. 한편, 학자들은이두기사를한쌍의이야기로이해하면서선한사마리아인과마르다를연결짓고있다 ; W. Grundmann, Das Evangelium nach Lukas(Berlin: Evangelische Verlagsanstalt, 1974), 225; F. W. Danker, Jesus and the New Age (St. Louis: Clayton, 1974), 133-134.

priority) 로이해해야옳을것으로여겨진다.20) 즉마리아처럼말씀을먼저배운후그다음 에그배움을근거로하여사랑을실천함이적절한절차라는것이다. 이처럼선한사마리아 인의비유와마르다/ 마리아기사를한데묶어이와같이해석할수있는근거는많은학자 들이이두사건을한쌍의이야기(a pair story) 로간주하고있기때문이다. 주지하는대 로, 연대기적으로기록되지않은복음서에서누가는그만의자료인두이야기를한쌍으로 묶어서소개하고있는데, 그로부터우리는여성에대한그의각별한관심의한증거를발견 하게되는것이다. 또한이문제는이렇게도설명될수있을것이다; 41-42절이마르다에대한책망이라기 보다는마리아에대한변호라는것이다. 21) 여자를전통적인가정적역할에만제한시키려하 는세력에대항하여여자를보호내지변호하고자하는말씀으로이해하는것이다. 그렇다 면이것은예수님이 그당시문화적으로여성에게보다중요한일로결정되었던일들을뒤 집으신것이었다. 22) 결과적으로, 이로써여자는사실 이중부담 (double load) 을지게될 것이다; 즉하나님의말씀을배우고전파하며동시에가정일을돌보아야하는것이다.23) 2.5. 아브라함의딸 (13:10-17) 이사건은공관복음서중오직누가복음에만기록되어있는자료로써, 18년동안을귀신 들려앓으며꼬부라져조금도펴지못하던여자가주님을만나자곧치유받아곧펴게되 었다는사건이다. 이사건은단순히한병자가안식일에고침받은것이문제가되는것처 럼보이지만, 실제로는그이상의의미가숨겨져있다. 이여자가 18년동안을꼬부라져조 금도펴지못하였다는것은고대세계에서의여자들의사회적위치에대한상징적묘사처럼 보인다.24) 앞서우리가언급한것처럼, 신약당시여자들은남편의재산의일부로간주되어 남편에게돈에의해팔려시집을가게되었고, 그리하여 2급인간으로간주되면서사람으로 서의인격적인대접을받지못하였으며, 따라서오병이어사건에서보듯이사람들의숫자에 도포함되지못하였던것이다. 즉남자( 남편) 의권리와권세에눌려허리를펴고살지못하 였고머리를들고살지못하였던것이다. 그런데예수님을만난이장애인여자가치유받 아곧펴고살수있게되었던것처럼, 예수님이오시자이제여자들은허리를펴고머리를 들고남자들과동등하게살수있게되었다는의미를이기사는담고있다는것이다. 이런해석을가능하게하는단어는바로 16 절의 아브라함의딸 (qugath,r VAbraa.m) 이 란표현이다. 성경의다른곳에서우리는 아브라함의아들 (ui`oi, VAbraa,m, 갈 3:7), 아브라함의씨 (spe,rma VAbraa,m, 요 8:33; 롬 9:7; 갈 3:29), 아브라함의자손 (te,kna tou/ VAbraa,m, 마 3:9; 요 8:39) 이란표현은볼수있지만, 신약성경과당대랍비문헌중 오직이곳누가복음에서만 아브라함의딸 이란표현을만나게된다. 25) 그렇다면이제까지 20)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03. 21) 프란스는이기사에남자들과마찬가지로주님으로부터배웠으므로, 전통적인여성역할을담당한마르다에비해, 마리아는 남성 역할을담당하였다고까지주장한다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77). 22) 그렌츠 & 키예스보, 교회와여성, 89. 23) Schottroff, Let the Oppressed Go Free, 116-117. 24) 고대세계에서의여자들의사회적위치에대하여좀더알고자하면,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10; 예레미아스의 예수시대의예루살렘, 450-472 을참조하라. 25)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70. 이런표현은 4 세기부터자주나타나지만, 3 세기에도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딸 이란표현이등장하기는한다. 이경우이것은이스라엘을가리키는말이었다. (Jervell, Unknown Paul, 148; Loren Cunningham & David J. Hamilton, Why not Women?, 116.

남자들에게만허용되던 아브라함의자손 이란칭호를여자들에게사용함으로써주님은여 자역시하나님의백성인아브라함의자녀로인정하는것이다. 따라서이기사는안식일문 제와여자의육체적치유만이관건( 關鍵 ) 이아니라, 여자의인격적, 사회적회복의의미를 아울러담고있는것이다.26) 다시말하면, 예수님이가져온하나님의나라에서이제여자들 은남자들과마찬가지로허리를펴고고개를들고동등하게, 평등하게생활할수있게되었 음을시사하는것이다. 27) 안식일에병을고친다는종교적이유로이를반대하던회당장을 부끄럽게하면서까지병자인여자를주님이고쳤다는사실이이런해석을뒷받침하고있다 고본다. 28) 그러므로, 아브라함의자손 ( 아들) 이라는표현이일종의 눌린자 인세리장삭 개오에게도사용된것을함께고려할때(19:9), 결국이기사는예수님의사명이소개된 4장 18-19 절말씀의또다른성취의예로서이해될수있겠다. 다시말하면, 이여자는눌린자 로서주님의치유사역을통하여자유하게된훌륭한본보기인것이다. 29) 2.6. 부활기사에등장하는여인들 (24:1-12) 누가복음에기록된첫번째부활절기사(24:1-12) 는타복음서와비교할때그특징이 보다분명하게드러난다. 물론공관복음전체적으로볼때, 부활기사와관련하여여자들은 남자제자들보다더적극적으로활동하였음이분명하다; 즉남자제자들은비겁하게숨어 지내고있었지만, 30) 여자( 제자) 들은십자가형이란극형( 極刑 ) 에처해죽은예수님의시신을 제대로매장하기위하여안식후첫날새벽에위험을무릅쓰고무덤에갔던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이부활하셨다는사실을이제는오히려남자제자들에게알리라는사명을받았다. 31) 분명이런사실은예수님의부활이후전개되는새시대의새로운사명자로서의여자들의 위치와위상을밝혀주는좋은증거라고생각된다.32) 이러한공통적인특징외에도누가복음 에서우리는타복음서에서는발견할수없는, 여자들의남다른활약을접하게된다. 비교를위하여먼저마가복음의부활기사를보면, 16장 7 절에서여자들은 예수께서너 희보다먼저갈릴리로가시나니전에너희에게말씀하신대로너희가거기서뵈오리라 는 예수님의말씀을베드로와다른제자들에게전달하라는명령을받았지만, 그다음절인 16 26) I. Brennan, Women in the Gospels, New Blackfriars 52(1971), 296-297. 27) 메이는이여인의치유를통하여누가가창세기의저주가취소되고사람들이잃어버렸던낙원으로돌아갈가능성을제시한것으로해석하고있다 (D. M. May, "The Straightened Woman(Luke 13:10-17): Paradise Lost and Regained", PRS 24[1997], 245-258). 28)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70. 29)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71. 30) 이처럼남자제자들은주님을버리고도망하여숨었기에, 십자가곁에끝까지남아있다가주님의시신을매장한여자들이주님의빈무덤, 즉부활의첫번째증인으로서의자격을갖추었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78). 31) Green, The Theology of the Gospel of Luke, 93. 이때열한사도들이여자들의증거를듣고보인반응은 (24:11; 참조, 요 4:9, 27) 당시여자들에대한일반적인태도를여실하게보여주고있다(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2). 32) 그렌츠 & 키예스보, 교회와여성, 90-92. 그랜트오스본(Grant Osborne) 은부활기사에등장하는여자들의활동을언급하면서이렇게말하고있다: 여성은새로운시대의첫대사들이었다. 그자격으로그들은다른사람들을예수께로부르기위하여예수를따르던자들내에서 남은자 의역할을담당하였다 (Jesus overturned Jewish views on the place of women[restricted to the home] by giving them an active role in his mission and even chose them to be the first recipients of a resurrection appearance. Women were the first ambassadors of the New Age. As such they functioned as a "remnant" within Jesus' band of followers to call the others back to him; "Women in Jesus' Ministry", WTJ 51(1989), 289-290).

장 8 절에서여자들은 심히놀라떨며나와무덤에서도망하고무서워하여아무에게아무 말도하지못하였다. 이구절만을놓고볼때결국마가복음에서여자들은천사의명령을 제대로수행하였다고볼수는없을것이다. 한편마태복음에서는 28장 10절에서예수께서 무서워말라가서내형제들에게갈릴리로가라하라. 거기서나를보리라 는말씀을들은 여자들이그다음절인 11 절에서그명령을이행했다고기록되어있지않음을보게된다: 여자들이갈제파숫군중몇이성에들어가모든된일을대제사장들에게고하니. 즉여 자들이아니라파숫군이, 제자들에게가아니라대제사장들에게된일을보고하였다고기록 되어있다. 물론 28장 16절에의하면여자들이예수님의명령을이행하였을것으로추정할 수는있지만, 분명한것은그것이문자적으로명시되어있지않다는사실이다. 이와는달리, 누가복음에서여자들은매우능동적인역할을하고있는것으로묘사되어 있다. 24장 5-6절에서여자들은천사들로부터예수님의부활소식을전해듣고이어서생 전에주님이주신말씀을기억할것을당부받는다: 여기계시지않고살아나셨느니라. 갈 릴리에계실때에너희에게어떻게말씀하신것을기억하라 (24:6). 여기서우리가무심히 보아서는안될것은, 천사들이어떠한명령도여자들에게하고있지않다는것이다. 단지 과거에하신말씀을 기억하라 고만말하였던것이다. 그러나이런당부를받고여자들은, 8-9 절에따르면, 예수님의말씀을기억하고무덤에서돌아가이모든것을열한사도와 모든다른이에게고하였던 것이다. 이처럼누가복음의여자들은, 마가복음에서처럼천사 의명령을받고도그대로이행하지않는모습이아니라, 또한마태복음에서처럼명령받은 대로그저피동적으로움직이는모습이아니라, 명령을받지않고그저기억하라는말만들 었음에도불구하고적극적으로나아가예수님의부활소식을증거하는열성을보였던것이 다. 누가복음의이런여자들의모습은성숙된신앙을지닌성숙된복음증거자로묘사되고 있으며, 11절에서발견하는남자제자들의부정적이고소극적인모습과명백한대조를보이 고있는것이다. 이렇게볼때, 예수님부활이후전개되는새로운시대에능동적으로대처 하며활약하고있는것은바로여자들이었다. 이런사실에주목하면서, 위더링턴은이제까 지여자들은남자들의복음전도사역의수혜자내지는보조자로서활동하였으나, 주님의지 상생애중핵심적인마지막사건에있어서는입장이전도되어오히려남자제자들에게부 활의복음을증거하는증인이되었다고지적하면서, 기독교케리그마의핵심은예수님의 여성제자들의증거에의존하고있다 라고주장한다.33) 이런맥락에서에반스 (M. J. Evans) 는무덤에서여자들이주님의부활의메시지를전하도록보냄을받았기때문에준사도적역 할(quasi-apostolic role) 을부여받았다고주장하였다. 34) 요컨대, 부활기사에등장하는여인들은예수님과초대교회를연결시키는다리역할을감 당하는것으로이해될수있을것이다. 35) 이것은예수님이친히가져오시고소개하신하나 님의나라의성격을밝히드러내주는귀한단서가되는것으로생각된다. 36) 아울러이구 절에서우리는마태복음이나마가복음에등장하는여자들외에요안나와다른여자들이추 가로등장함을보게되는데(24:10), 이역시누가의관심의표현으로간주된다. 33)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30, 118. 34) Evans, Women in the Bible, 50. 이런맥락에서브라운 (Raymond Brown) 은베드로보다먼저부활하신주님을보았던막달라마리아는증인으로서의사도직요건을가장만족하게충족시키는인물이라고주장하였다. : Role of Women in the Fourth Gospel," in The Community of the Beloved Disciple (New York: Paulist Press, 1979), 189. 35) Osborne, Women in Jesus' Ministry, 282. 36) cf. 그랜츠 & 키예스보, 교회와여성, 91-92.

누가복음에나타난여자들에대한논의를종합해볼때, 주님은당대의관습과제도를완전히뒤엎는체제전복적인태도를취하지는않았으나, 그의교훈과가르침을통해드러난것은여자들의신분및역할에있어서새로운방향을제시함으로써장차전개될, 그리고전개되어야할, 새로운변화를점화하였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37) 3. 그러면왜여성사도는없는가? 다른복음서기자들과비교할때드러나는누가의여성에대한향상된이미지에대하여 일부학자들은다른견해를제시한다. 누가가그인권이무척향상된것으로여성에대하여 긍정적으로묘사했다하더라도, 중요한것은주님이선택한열두명의사도단에여성이없 다는것과하나님나라를위해포기해야할목록에누가가아내를포함시켰다는( 눅 18:29) 사실이라는것이다. 따라서여전히남녀의평등한권리주장은어렵다는것이다. 이질문에대하여우리는두가지관점에서답변을제시할수있겠다. 첫째로는비록열 두사도단에포함되지는않았다하더라도, 신약당시초대교회내에는여성사도도존재했 다는사실이다. 둘째는, 사도단에여성이포함되지않은이유는 1세기당시사회적상황에 대한적절한반응이라는것이다. 3.1. 교회가택한여성사도유니아 사도직과관련하여서는, 비록누가 행전에는등장하지않지만, 바울이로마서 16장 7절 에서소개하고있는유니아를들수있을것이다; 내친척이요나와함께갇혔던안드로니 고와유니아에게문안하라저희는사도에게유명히여김을받고또한나보다먼저그리스도 안에있는자라 ( oi[tine,j eivsin evpi,shmoi evn toi/j avposto,loij ). 이구절에따르면, 유니아 는안드로니고와함께사도였음이분명하다. 38) 물론바울과바나바, 그리고실라처럼교회 가택한넓은의미의사도의범주에속했던인물이었을것이다. 39) 만일주님이택한 12 명의제자만사도라고간주한다면, 바울역시엄밀한의미에서사도 라고불릴수없을것이다. 이런까닭에사실누가는사도행전에서바울을사도라고부르는 것을지극히절제하고있음을우리는발견한다. 40) 왜냐하면바울이사도행전에서약 17장에 37)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78; Watts, Women in the Gospels and Acts, 33. 38) 유니아가과연남자 ( viouni,aj) 인가, 아니면여자( viouni,a ) 인가에대하여는많은논쟁이있어왔다 (Ray R. Schultz, "Romans 16:7: Junia or Junias?", ExT 98 [1987], 109). 루터가그를남자로번역한이후로유럽의번역본성경은대부분이를추종하였다. 사실이런까닭에 RSV, NASB, NIV, MJB, ASV 등은남성인 Junias 로번역하고있고, KJV, NRSV, ESV, NAB 등은여성인 Junia 로번역하고있다. 그러나오늘날일반적인견해는그를여성으로인정하고있다. F. F. Bruce, The Letter of Paul to the Romans (Grand Rapids: Eerdmans, 1990), 258; C. K. Barrett, Romans (London: A & C Black, 1962), 283; C. E. B. Cranfield, The Epistle to the Romans (Edinburgh: T & T Clark, 1979), 788-789; Loren Cunningham & David Hamilton, Why not Women?: A Fresh Look at Scripture on Women in Missions, Ministry, and Leadership (Seattle: YWAM, 2000), 53; Gorden Fee, The First Epistle to the Corinthian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87). 여성사도로서의유니아에대한보다자세한논의는, John Trorly, "Junia, a Woman Apostle," Novum Testamentum 38(1996), 18-29; France, Church's Ministry, 86-87 를참조할것. 39) 이런맥락에서던(James D. G. Dunn) 은신약당시각교회마다그교회를세운사도가있다고주장하기도하였다. : The Theology of Paul the Apostle (Grand Rapids: Eerdmans, 1998), 722. 40) 누가가사도행전에서바울을사도라고부르기를기피한까닭은가룟유다대신할새로운사도를선출할때베드로가언급한사도의조건때문이었다. 이러하므로요한의세례로부터우리가운데서올려져가신날까지주예수께서우리가운데출입하실때에, 항상우리와함께다니던사람중에하나를세워우리와더불어예수께서부활하심을증언할사람이되게하여야하리라하거늘. ( 행 1:21-22)

걸쳐등장하며기독교최초의선교자로서대단히중요한역할을수행하고있지만, 정작그 를사도라고부르고있는겨우 2 번뿐이기때문이다( 행 14.4, 14). 앞서언급하였지만, 이와 같은맥락에서우리는누가가안나를여자선지자라고구태여소개한이유를고려해야만할 것이다 (Kai. h=n {Anna profh/tij( quga,thr Fanouh,l( evk fulh/j VAsh,r\, 눅 2.36a). 아울러 1세기당 시교회의지도자로서활동한교사가운데여성이있었다는사실또한중요한데, 그는고린 도교회의지도자중하나인아볼로를가르쳤던브리스길라이다( 행 18.25). 이상의내용들을종합해볼때, 우리는초대교회당시교회의지도자로서바울이제시했던 사도, 선지자, 교사의직분및역할을남자들만이아니라여자들도함께감당했음을깨닫게 된다. 41) 요즘의표현대로말하자면, 설령교회에서정식으로안수( 按手 ) 는받지못하여법적인 신분이보장되지는못한다할지라도, 실제적으로는그와동일한사역및역할을감당하였다고 볼수있는것이다. 이런까닭에바울은브리스길라와같은여성지도자에게거리낌없이 동 역자 란말을사용하는것을보게된다( 롬 16:3). 바울과누가를통해드러난이러한여자들에 대한관심은결국복음서에서예수님이이미그사역을통하여보여준행동양식과일치하는 것이었다. 3.2. 열두사도에여성이포함되지않은이유는? 여기서, 그러면왜예수님이제자로서남자만선택하고여자는선택하지않았느냐 하는 질문이제기될수있을것이다. 이런맥락에서볼랜드(J. A. Borland) 는여자들이 12 제자에 포함되지않았음으로여자들의공적사역은허락될수없다고주장한다. 42) 또한블럼 (G. C. Blum) 은예수님을따랐던여자들이남자제자들처럼특별히부름을받고위임받은것이아 니었으므로남자제자들과는근본적으로다르다고주장하였다.43) 이러한주장과관련하여, 우리는이렇게반박할수있을것이다. 첫째로스펜서(A. B. Spence) 가지적한것처럼, 12 사도가유대인이었으므로목사나장로도유대인만될수있 다고말할수있어야한다는것이다.44) 둘째로, 예수님이그사역중당대유대사회의전통 과관습에역행하는행동과발언을한것이사실이지만, 그도역시그사회의제약과한계 속에서활동하였던유대인이었음을아울러기억해야할것이다. 셋째로, 예수님의사역과 교훈을기록한복음을소개하였던성경기자들역시가부장적세계관이지배적인고대세계의 문화와관습속에있었다는사실이다. 45) 즉예수님이아무리혁신적이고개혁적인삶을살 았다할지라도, 성경기자들은그들이속했던공동체의사회, 문화적상황에적합하게, 즉당 대의전통과관습에맞게예수님의사역과교훈을해석하여기록하였다는말이다.46) 그렇다 41) 그랜츠 & 키예스보, 교회와여성, 99-100. 바울의여성관에대한좀더자세한논의를위하여는, 정훈택, 바울의여성관, 215-254;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81-89 를참조할것. 42) James A. Borland, "Woman in the Life and Teaching of Jesus," in Recovering Biblical Manhood & Womanhood: A Response to Evangelical Feminism, edit. John Piper & Wayne Grudem (Wheaton: Crossway Books, 1991), 113-123; Colin Brown, "Apostle," DNTT I (Exeter: Paternoster, 1975), 126-137. 43) G. C. Blum, "The Office of Woman in the New Testament," Church History 85(1971), 175. 44) Aida Besancon Spencer, "Women in the Church: A Biblical Study of the Role of Women in the Church," Trinity Journal 8(1987), 100. 45) David G. Horrell, "The Development of Theological Ideology in Pauline Christianity: A Structuration theory perspective," in Modelling Early Christianity: Social-scientific Studies of the New Testament in its Context, edit. by Philip F. Esler (London: Routledge, 1995), 233; Green, The Theology of the Gospel of Luke, 143-144, 93-94, 46) 한편, 위더링턴은예수님이당대의가부장적제도를폐지하거나배척하기위해오신것이아니라, 이를개혁

면남성중심의고대세계에서책의구성과내용은자연히그당대의남성중심주의적흐름에맞추어기록되었을것이자명한일인것이다. 47) 이런결과로, 우리는누가 행전을비롯하여모든성경이남자들에의하여남자중심적으로남자들의시각에서기록되었음을보게되는것이다. 3.3. 포기목록에포함된아내( 눅 18:29) 이문제는이와는달리접근되기도한다.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 누가는여자들의인 권및지위향상을도모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 다른복음서기자들과는달리하 나님의나라를위하여포기해야될목록중에 아내 를포함시킴으로써( 눅 18:29-30; cf. 막 10:29-30; 마 19:29) 오히려그에역행하는태도를취하고있다고주장되기도하였다. 48) 아 울러이런주장을펴는이들은누가가예수님의사역중활발하게열려진여성들의활동을 오히려제약하는경향을띠고있다고말한다.49) 이런논리에대하여여성에대한누가의특 별한관심을여전히유지하는학자들은말하기를, 누가의저작에서발견하는이런경향은 실제적으로여성의활동을제약하려는의도에서비롯된것이아니라, 예수님시대에활발하 게전개되었던여성들의사역이로마정부를포함하여외부세계에기독교를소개함에있어 서방해요인으로작용할수있는까닭에이를해결하기위한방책으로그리되었다는것이 다. 다시말하면, 기독교의생존과발전이라는보다높은목표를위하여, 기독교를오해할 수있는사람들에게오해의여지를주지않기위하여활발한여성사역을억제하는방향으 로누가가저술하였다는것이다. 50) 게다룰것이다. 이러한주장은뒤에언급될바울서신에서좀더상세하 3.4. 바울서신에나타난증거들 누가복음연구에서발견한결과는누가만의독단적인생각인가? 이를확인하기위하여 나는이러한주장을뒷받침해줄만한근거를바울서신에서도찾을수있다고생각한다. 그 것은다름아니라사도바울이에베소교회를향하여보낸서신가운데가정규범인데, 그것 은가정공동체내에서그리스도인들이어떻게처신해야하는가에대한실제적권면을소개 하는것이다. 이가정규범에는가정내의세그룹의관계를거론하는데, 아내와남편( 엡 5:22-33), 자녀와부모( 엡 6:1-4), 종과상전( 엡 6:5-9) 이다. 이내용은에베소서의자매편 지라고알려진골로새서에서도등장하는데( 골 3:18-4:1), 에베소서와동일하게소개되는순 서는첫째부부관계, 둘째부자관계, 그리고셋째주종관계이다. 그런데여기서우리가눈여겨보아야할것은세종류의관계를거론하면서, 사도바울은 항상상대적으로약자( 弱者 ) 들로볼수있는아내, 자녀, 그리고종들에게먼저권면을한다 하려하셨다고바르게지적하고있다 (Witherington, Women in the Ministry of Jesus, 126). 47) France, Women in the Church's Ministry, 78; cf. Schottroff, Let the Oppressed Go Free, 93; 48) E. Schüssler Fiorenza, But She Said: Feminist Practices of Biblical Interpretation(Boston, Mass.: Beacon, 1992), ch. 2. 49) E. Schüssler Fiorenza, "A Feminist Critical Interpretation for Liberation: Martha and Mary; Luke 10:38-42", Religion & Intellectual Life 3(1986), 21-35. cf. D'Angelo, "Women in Luke-Acts", 448-460. 50) Green, The Theology of the Gospel of Luke, 143-4; Schottroff, Let the Oppressed Go Free, 91-118; D'Angelo, "Women in Luke-Acts", 448-461.

는사실이다. 상식적으로는상대적으로우위( 優位 ) 에있는남편, 부모, 그리고상전들에게, 자신들보다약한위치에있는아내, 자녀, 그리고종들을잘돌보도록먼저권고해야할것 같은데, 실제로는그반대의현상이발견되는것이다. 과연그이유가무엇일까? 이문제에대한이해를위해서는초기기독교공동체의사회적상황을바로파악할필요 가있을것이다. 주지하는대로, 1세기로마제국이지배하던지중해연안의사회에서는남 성중심의가부장적지배체제가만연하여있었다. 51) 여기에는이스라엘이위치해있는팔레 스타인도당연히포함되어있었다. 남성중심의가부장적제도내에서모든권력은남편과 아버지, 그리고주인에게집중되어있었다. 52) 이에대한여실한증거를우리는마태복음에 서발견할수있다. 갚은것이없는지라. 주인이명하여그몸과처와자식들과모든소유 를다팔아갚게하라한대. ( 마 18:25). 일만달란트를빚진종에게처자식을모두팔아 서빚을갚으라고명한것은당대사회의가부장제도를여실히보여주는것이다. 또한고 린도교회에서아내들이두건을벗고기도나예언을하는것을제지하며, 오히려두건을쓰 고기도하라고사도바울이명한것은남편의권위를존중하라는지시였던것이다( 고전 11:3-6). 이처럼 1 세기로마제국내의모든지역에서남편, 아버지, 주인은가정공동체내에서 최고의권위로간주되었던것이당대사회의일반적관습이었다. 물론명칭만달랐지이 세호칭은사실한집안의호주한사람( 남자) 을가리키는것이었다. 그런데이처럼남편과 부모그리고주인을존중히여겨야하는사회분위기속에서기독교공동체는다른모습혹 은분위기를형성하고있었다. 그것은부부관계와주종관계에있어서세속사회와는달리 서로를존중하는평등의분위기였던것이다. 이에대한성경적증거는다음과같다. 너희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종이나자유인이나남자나여자나다그리스도예수안 에서하나이니라. ( 갈 3:28) 그러나주안에는남자없이여자만있지않고여자없이남자만있지아니하니라. ( 고전 11:11); 참고고전 7:22. 53) 교회밖에서는여전히가부장적관습이만연해있었지만, 교회내에서는예수그리스도 안에서남편과아내, 주인과종사이에서로평등한관계가은연중에형성되어있었던것이 다. 54) 따라서이것은그냥가부장제도가아니라사랑을근거로한가부장제도 ( love-patriarchalism") 인것이다.55) 그렇다면만일이러한교회내부의분위기를아는불신자남편( 부모, 상전) 의경우자신 51) Horrell, "The Development of Theological Ideology in Pauline Christianity: A Structuration theory perspective," 233. 52) "It is a rigidly controlled household in which levels of authority and obedience are clearly marked." (Raymond Hobbs, "The Language of Warfare in the New Testament, in Modelling Early Christianity: Social-scientific Studies of the New Testament in its Context, 267; Joseph F. Kelly, 초대기독교인들의세계, 방성규역 ( 서울: 이레서원, 2002), 245. 53) Cf. W. O. Walker, Jr., "1 Corinthians 11.2-16 and Paul's Views Regarding Women," JBL 94(1975), 94-110; "Vocabulary of 1 Corinthians 11.3-16: Pauline or Non-Pauline?," JSNT 35 (1989), 75-88; Lamar Cope, "1 Cor. 11.2-16: One Step Father," JBL 97(1978), 435-436; G. W. Trompf, "On Attitudes toward Women in Paul and Paulist Literature: 1 Cor. 11.3 and Its Context, CBQ 42(1980), 196-215; J. Murphy-O'Connor, "The Non-Pauline Character of 1 Cor. 11.2-16?," JBL 95(1976), 615-621. 54) 바클레이는 1 세기당시신분적차별이폐지된유일한장소가바로교회라고바르게지적했다 ; William Barclay, The Letters of the Corinthians (Philadelphia: Fortress, 1975), 101-2. 55) M. Y. MacDonald, The Pauline Churches: A Socio-historical Study of Institutionalization in the Pauline and Deutro-Pauline Writings (SNTSMS 60;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102-122; Gerd Theissen, The Social Setting of Pauline Christianity (Edinburgh: T& T Clark, 1982), 107.

의아내, 자녀, 노예를교회로보내고자하지않았을것이다. 왜냐하면그들을교회로보냈 을경우, 불신자남편의생각에그들이교회로부터불순한(?) 태도, 즉남녀및주종관계에 있어서의평등을배워갖고집에돌아와남편( 부모, 주인) 에게불순종하거나반항하게될수 도있기때문이다. 그리하여남편( 부모, 상전) 이아내( 자녀, 노예) 를교회로보내지않는다 면, 결국교회가주위사회로부터소외를당하게되어, 결국기독교선교에막대한지장을 초래하였을것이다. 따라서사도바울은이처럼기독교선교에방해가되는일을자제할것 을권면하기위하여, 사회적약자인아내, 자녀, 종들에게먼저순종할것을조언하였던것 이다. 56) 결론적으로누가가여성에대한다소부정적으로묘사한부분이있다면, 또한주님이그 사도가운데여성을선택하지않은이유중하나는, 바로이러한당대사회의가부장적정 서가반영되었을가능성도있지않을까? 아울러평등한교회공동체의정서가외부로알려 지게될때발생할수있는선교의장애물을차단하기위해여성들에게절제를당부하게된 것이여성을부정적으로묘사한배경은아닐까? 4. 이상( 理想 ) 과상황( 狀況 ) 의조화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누가복음에서우리는예수님이남자와여자를차별하지않 고동등하게대하셨음을발견한다. 이것은당대유대교의관점에서볼때가히혁명적인처 신이었다. 아울러누가는다른복음서기자들보다월등히여성들에대하여긍정적으로묘사 하였다.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님나라를위해포기할목록에 아내 를포함시킴으 로써( 눅 18:29) 이러한긍정적이미지를상쇄시켰다는주장이제기되기도하였다. 또한복음 서에서주님이택하신사도중에여성이없었던까닭에여전히남녀평등의문제는결정적으 로그주장이약해질수밖에없다고주장하기도한다. 이런현상은바울서신에서도발견된 다. 유니아, 브리스길라, 그리고뵈뵈와같은여성지도자들을동역자로인정한사도바울은 주안에서남녀사이에더이상의차별은없다고선언하였다( 갈 3:28; 고전 11:11). 그러나 이와는달리여전히여성을부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부분이등장한다. 즉바울서신에나 타난가정규범에서사도바울이오히려돌봄을받아야할대상인사회적약자인, 아내, 자 녀, 종에게순종과복종을권면하였던것이다. 결과적으로한편에서는매우긍정적으로묘사되고있는여성의이미지가다른쪽에서는 여전히부정적으로묘사되고있는갈등을우리는목격하게되는것이다. 이러한갈등의요 인은무엇인가? 과연우리는이문제에있어서일관성이있는입장을도출할수있는가? 얼핏보기에난해한이문제에대하여나는 이상( 理想 ) 과상황( 狀況 ) 의조화 라는구도 에서답을찾고자한다. 복음서에서예수님이보여주시고가르치신내용은당대의유대사 회적관습과규례에맞지않는급진적이고혁명적인모습으로써분명주님이가져오신하나 님의나라에걸맞게여성의인권이향상되어등장한다. 그리고그러한전승을듣고알았던 사도바울역시그의서신에서남녀평등을담대하게선포하였다( 갈 3:28; 고전 11:11). 이것 은모두영원한진리인기독교가표방하고있는이상이요추구하고있는방향혹은목표이 56) 호렐은사도바울이에베소서와골로새서의가정규범안에서, 철저하게기독교적방식으로그리스-로마가정의가부장적질서를정당화시켰다고주장하면서, 두책이당대의가정을위한이데올로기를제공했다고말한다 (Horell, "The Development of Theological Ideology in Pauline Christianity: A Structuration theory perspective," 233). 그러나그는여전히사도바울이약자를먼저언급하며그들에게순종을강조하는, 당대사회적배경을제대로이해하지못하고있다.

었다. 그러나 1 세기당시교회가속해있는사회및공동체는전혀그렇지아니했다. 교회밖 세속사회에서는여전히가부장적시스템에의하여남성, 아버지, 주인중심으로모든것이 움직이고있었기때문이다. 1세기당시아직소수였던그리스도의교회가이러한세속사회 의정서와분위기를역행하며존재한다는것은매우힘든일이었을것이다. 일례로, 주님이 나사도바울이당대그리스- 로마사회의근간이었던노예제도를철폐하라고요구하였다면, 과연그적대적분위기속에서기독교는생존할수있었을까? 따라서기독교의이상이온 인류가나아가야할바른방향이요목표이지만, 세속사회가그것을받아들일때까지는많은 시간과노력이필요할수밖에없었을것이다. 그리하여주님과복음서기자( 누가) 나사도바 울은, 하나님의뜻이더널리알려지고받아들이게될때를기대하고기다리며, 그때까지 는세속사회의적대감이나반감을일방적으로무시하지말라는권면을전달한것으로이해 된다. 이상을추구하되교회가속한상황과조화를이루며때를준비하며기다리라는뜻으 로도풀이할수있을것이다. 신약당시기독교공동체에게보내는주님과사도바울의이러한권면은오늘우리에게 어떤의미를갖을까? 전도를해야하는데, 기독교회의성장과발전을위하여교회는불신자들에게지속적으로 이를위해서는무엇보다교회에대한불신자들의태도가중요하다고 하겠다. 만일오늘날의불신자들이바울당대의불신자들처럼교회에대하여부정적인시각 을갖고있다면, 그것은결코전도에유리하지않을것이다. 특히나요즘에는기독교를심 지어 개독교 라부르며사사건건기독교에극렬히반대하는안티(anti) 들이기승을부리고 있는데, 이럴수록교회는교회밖불신자들에게부정적으로비쳐져서는안될것이다. 그러 므로기독교는그본래의이상은추구하되현실상황과조화를이루며차분한진보와성장 을도모해야할것이다. 오늘의적용점 1. 주님은 1 세기당시천대받던여자들을존귀히여기셨다. 2. 1 세기여자들처럼오늘날천대받고소외된이들을돌보는것이성도의바른삶이다. 3. 오늘날여성들은남성의파트너로서함께하나님의나라를세워가는일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