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교회와지구촌선교 (Missional Church and Global Mission) 김종국선교사 (1983 년부터인도네시아섬기고있음, 인니장로교신학대학원장 ) I. 들어가는말먼저선교의모범을보이는화평교회의리더십들과함쎄선교적교회와지구촌선교라는제목으로함께나누게됨을먼저하나님앞과교회앞에감사를드린다. 변화하는시대속에서변치않은하나님의말씀으로교회의본질적인사명을놓치지않고, 주님께서원하시는교회를섬기시는여러분께주님의은총이늘함께하시길바라며, 지구촌선교시대의선교적교회로서의바람직한모습을함께생각해보고자한다. II. 선교적교회 (Missional Church) 에대한역사배경과바른이해선교적교회 (Missional Chuch) 에대한개념이현재다양하게소개되고또이해되고있다. 그동안좀혼돈스러웠던부분은 Missional Church 와 missionary Church 와의사이에용어에대한분명한정의가없었던것같다. Missional 이란단어가일반적으로선교 (Mission) 라는명사의형용사형으로오해하기쉬운데, 선교적이라고번역하는영어의단어는 Missionary 라고한다. 즉, 그들이있는바로그곳이선교지가되었다는인식에서, 교회를선교적으로바꾸어야한다는새로운개념을담기에는이단어가한계를가진것이다. 그래서기존의초문화선교를강조하던선교적교회 (Missionary Church) 의개념과는구별이되는선교적교회 (Missional Church) 라는단어를만들고새로운개념을부여한것이다. 이러한개념이생긴것은, 1970 년으로올라간다. 당시인도의선교사였던레슬리뉴비긴이 35 년간의선교사역을마치고영국으로돌아왔을때, 더이상영국이선교국가가아니라피선교지라는것이었다. 자신이목격한서구교회의모습이복음적인삶에있어서아주깊게세상과타협하므로, 성경적인진실을현대과학적인사회의하부구조로흡수하도록허용했다고분석했다. 그는말하기를서구교회는 혼합주의의발전된전형 (An advanced case of syncretism) 이며두개의다른세계관이혼용되도록허용한결과로단정했다. 그러므로교회는반드시이복음적인진실을회복하여타락한서구문화에선교적도전을주는기능 ( 선교적교회 ) 을회복하여야한다고역설하였다. 그래서교회의개념을전통적교회에서선교를중심에둔선교적교회 (Missional Church) 로전환해야한다는것이다. 사실오늘날한인디아스포라교회도똑같은도전에직면하고있다. 우리역시선교적교회론에많은오해를가지고있다. 교회가꼭선교를해야하나?, 우리교회가어떻게해야바르게선교를할수있는가? 혹은 선교사를보내고후원하고있지만, 그것만으로는부족하지않는가? 등선교를목회의부가적인사역으로이해하는경우가적지않다. 그러므로바른선교적교회론을이해하는것은참으로중요하다고생각한다. 1) 교회에대한선교신학적고찰레슬리뉴비긴은선교신학적관점에서선교적교회론을하나님의선교를위해선택받아하나님의성령을따라, 완성을향하여나아가는종말론적공동체라고정의하고, 그속성은순례라는이민자의속성 (Migrantness) 을가진것으로보았다. 즉교회의존재는그리스도의
초림과재림사이에존재하는것으로재림이완성되는일이존재목적과관련이있고, 교회가선교적정체성을잃어버리면, 교회의진정한본질을잃는다고경고한다. 성공회자문위원회는일찌기 1988 년, 람베스컨퍼런스에서선교의 5 가지표지 (Five Marks of Mission: 1. To proclaim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2. To teach, baptize and nurture new believers; 3. To respond to human need by loving service; 4. To seek to transform unjust structures of society; 5. To strive to safeguard the integrity of creation and sustain and renew the earth) 로서선교의정의를내린바있다. 이선언에기초하여선교적교회의가치가무엇인지 5 가지를제시했다. (1) 선교적교회는삼위일체의하나님에게초점이있다. 선교적교회의중심에는삼위일체의하나님께대한예배 (Worship to God) 가존재한다. (2) 선교적교회는성육신적 (Incarnational) 이다. 교회가부르심을받은자리에합당하게문화적으로동화되어야하며, 더나아가공동체속에역사하시는성령의사역에적극적으로반응해야한다. (3) 선교적교회는변혁적 (Transformational) 이다. 선교적교회는섬기는공동체가복음과성령의능력으로변혁하도록섬겨야한다. (4) 선교적교회는제자를양육 (Discipleship) 하는교회이다. 선교적교회는사람들로하여금자신이속한문화속에서그리스도에대한믿음을가지고일관성있는성도의부르심의삶을살도록적극적으로요청해야한다. (5) 선교적교회는관계적 (Relational) 이다. 선교적교회는친절과환대가특징이며, 성도간상호관계를존중하며, 발전시키는것은물론공동체로서다른기독공동체와상호의존적인관계를발전시켜나간다. 2) 전통적교회와선교적교회레슬리뉴비긴에의해널리알려진 선교적교회 는한마디로선교에집중하는교회가아니라, 세상에영향을끼치는교회이다.( 요한 3:16) 교회가세상에복음을전파하는것은물론이고, 더나아가서세상에복음적영향력을끼쳐야한다. 복음적 이라고하면 세상과사람을살리는 이란뜻이다. 예수그리스도의복음은사람을살리는구원의복음이다. 그리고그구원은전인적이다. 창 1:26-28 의소위문화적사명 (Cultural Mandate) 도그성격상폭넓은의미에서 복음적 이라고할수있다.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고다스리라 는명령은생명을죽이라는것이아니고, 살리라는것이기에본질상복음적이라고할수있다. 그리고이명령은타락후에소위지상명령인마태복음 28:19-20 의 The Great Commission 에의해대치된것이아니라여전히유효한명령으로받아드린다. 따라서교회는본질적으로지상명령을수행해야할뿐만아니라, 문화적사명도수행해야한다. 한편, John Stott 가위대한계명이라고했던, 서로사랑하라는요한 13:34-:35 의 Great Commandment 의선교적교회에대해토론하는시점에서위의두가지명령과연관지어생각해볼필요가있다. John Stott 는이위대한계명은사회적선행 (The social good works) 의근간이되며, 위대한명령에종속되는것이아니라, 동등한명령이라고보았다. 그의관점에서보면교회는당연히선교적교회가되어야한다. 그렇다면전통적교회는어떻게정의할수있는가? 그야말로제도적으로굳어져버린교회를말한다. 성령의다이나믹스보다모든영역이프로그램화되고고착화되고, 권위적인교회이다.
( 그림참조 ) (Traditional Church: 전통적교회 ) (Missional Church: 선교적교회 ) - 전통적교회가선교적교회로변화하지않는이유들 ( 인도네시아경우 ) 필자가인도네시아장로교신학대학교선교대학원학생들에게강의하면서토의한내용이다. (1) 교회가영혼에대한관심보다, 여러가지프로그램및행사로바쁘다. 그래서교회가주님께서우리각자를선교적소명으로부르심을깨달아야한다. (2) 교회의내부의문제를해결하기에바쁘다. 그래서우리의적이누구인지, 감당하고섬겨야할대상이누구인지알아야한다. (3) 교회가고착화되어회의와프로그램계획등에너무많은시간을소비한다. 하지만실제로시행되는부분은미약하다. 교회를위한순수한희생보다는인간적인계산을할때가많다. (4) 재정적으로는부유하고, 그재정을잘관리하는데치중한다. 교회의안전한지대 (Safety-zone) 를강조하며, 선교헌금의요청이오면조금씩도와준다.( 일부중국계교회의경우 ) (5) 교회가너무작아서아직선교를할수없다고생각한다. 사명보다생존에허덕인다. 하지만몇몇교회가모여서기도운동뿐아니라, 구체적인선교를할수도있다. (6) 교회가너무늙어버렸다. 나이가아니라생각이굳어버리고, 교회의전통을앞세우고, 변화하기를싫어하고두려워한다. (7) 교회가그지역을벗어나기를두려워한다. 지역복음화이상의비젼을갖지않으려한다. (8) 교회가같은종족과민족에만국한해서목회를한다. 내민족교회라는의식으로민족주의에깊은영향권안에있다. (9) 교회가선교적교회가어떠한교회인지교육을받은적이없다. (10) 교회가선교적사명으로강단에서외치는선교사의메세지에귀를기울이지않는다. 3) 그렇다면어떻게 선교적교회 로의전환할수있을까? David Horrox 는그의글 The Missional church?: A Model for Canadian Church? 에서 교회는주변의문화를더이상모방하지말고, 바른가치관, 신조, 행동양식을가진영적공동체로탈바꿈을해야한다 고주장하고, 그는새로운기준으로서질문하기를,
기독교의메세지를가지고주변세속공동체의가치관에어느정도영향을미치고있는가 가중요하다고했다. 그리고 선교적 (missional) 이란의미도여전히많은혼돈을가지는데, 지금까지해온전통적방식이아닌, 또다른프로그램을적용하는정도로인식하는잘못도있다. 그러나 선교적 이란용어는어떤운동이나경향보다훨씬더큰본질적인의미가있다. 이본질이우리의사고의전환을요구하는것으로 David Putman 은그의책, Breaking the Missional Code 라는책에서다음과같이표현하고있다. --- From programs to Processes. ( 프로그램에서과정으로 ) --- From demographics to discernment. ( 통계적수치에서분별적으로 ) --- From models to missions. ( 형태보다선교행위로 ) --- From attractional to incarnational. ( 매력적인것에서성육적으로 ) --- From uniformity to diversity. ( 단일함에서다양성으로 ) --- From professional to passionate. ( 전문적에서열정적으로 ) --- From seating to sending. ( 앉은자리에서보내는자리로 ) --- From decisions to disciples. ( 결단에서제자도로 ) --- From additional to exponential. ( 부가적에서지속적으로 ) --- From monuments to movements. ( 일회성기념이아닌운동으로 ) --- From ordained to the ordinary. ( 목회자중심에서평신도로 ) --- From organizations to organisms. ( 조직체에서유기체로 ) 4) 선교적교회에대한성도들의바른이해들 (1) 하나님의선교를성취하기위해모인선교적성도 ( Missional Believer) 들의거룩한공동체이다. (2) 주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자들이자신의주안에서의정체성 (Identity) 과직업적소명을추구하고재발견하는신앙공동체이다. (3) 예배에참여하는성도수보다얼마나많은사람들이교회를헌신적 (Commitment) 으로섬기는가의성도의성숙도 (Maturity) 가중요하다. (4) 얼마나많은사람들이사역하는가보다사역을위해얼마나많은사람들을만들어내는가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 제자양육 : Disciplship 및재생산 : Reproduction) (5) 성도들이온전한그리스도인이되도록돕는것과더불어그들로하여금더욱세상이온전해지도록돕는가에대한소명을확실하게해야한다. ( 전도 : Evangelism, 치유 : Healing, 구제 : Diakonia, Charity) (6) 아직도지상의잃어버려진영혼에대한거룩한부담감과자신의주어진달란트를극대화하여, 이세상의영혼을찾아복음을전하는것이다. ( 선교행위들 : Missions) III. 21 세기지구촌선교이해의급격한변화 (New Paradigm Shift) 우리가오늘날지구촌선교의흐름을파악하기위해서는먼저급변하는이시대속에서의선교를정확하게이해하는것은무엇보다중요하다. 데이빗보쉬는그의저서 변화하는선교 에서 인공호흡은생명의회복그이상의것을제공하지는못한다. 세계선교는현재의고착상태에서빠져나와급격한세계의변화속에서합당한선교사역을
감당해나갈수있는새로운비젼을필요로하고있다 하고강조했다. 오늘날선교의위기는선교를생각하는많은사람들이아직도과거의획일화된고정관념의틀에메여서선교를보고, 이해하는데있다고생각한다. 오늘의변화속에서새로운시각을갖는관점과해석의변화가있어야한다. 이관점과해석은시대정신에서만보아서도안되며, 성경과선교역사를통하여바라보는통전적인해석의기초를가져야한다. 따라서선교신학의패러다임의변천의역사를파악하는터위에서, 새로운시대의전략들이제시될수있을것이다. 1) 사회적변화 (1) Know how know where know why know who. (2) Industrial society information society (3) Forced technology high tech / high touch (4) National economy world economy (5) Short term long term (6) Centralization decentralization (7) Institutional help self help (8) Hierarchies net-working (9) Either/or multiple option 2) 교회의이해의변화 (1) 지역교회 세계교회 (2) 교회성장지향 건강한교회로의지향 (3) 전통적인교단지향 하나님나라지향 Kingdom of God (4) 목회자와평신도의교회역할의분담 - 사역의동역자개념으로 (5) 남성리더십 남성, 여성협력리더십 (6) 세속주의의도전 종교다원주의의도전 3) 공간적의식의변화지난몇십년동안의급격한과학기술의발전은세계선교의공간적의식의변화를초래했다. 전자기기및통신의발달로인해이제더이상선교지는멀리있다는느낌이들지않는다. 물론아직도전기가들어가지않는지역도없지않지만인터넷을통한화상회의등으로지구가하나의촌으로느껴지는것도사실이다. 통신뿐만아니라교통수단도지난 30 년전에비하면월등히좋아졌다. 이제선교지는누구나가볼수있는지역이되었고미주디아스포라교회도한해에수차례선교지방문이이뤄지고있다. 즉의식의변화, 선교지가더이상먼곳이아니라는인식과공간적거리감이사라지고있다. 4) 경제적상황의급격한변화서구경제에비해서 2/3 세계라고불리우는비서구세계경제적인급격한성장이있었다. 예를들어중국의경우 10 년전만해도가난한나라로여겨졌으나오늘날중국은하루가다르게급성장하고있으며, 중국의화교들을중심으로상권을이뤄가고있다. 전세계에는 4 천 5 백만이넘는중국인디아스포라가있으며중국본토에는수천만의기독교인들이있으며계속성장하고있는추세이다. 앞으로세계선교에큰역할을감당할것이다. 그리고
인도도 21 세기에들어서면서독자적인경제권을형성해가고있다. 특히인도의경제력이 자민족의소수종족을위해 16,000 명의기독교선교사를파송하는재원이되었다. 5) 선교의 Target Group 의변화 30 년전만해도선교지를정할때나라를결정하고종교권을생각했다. 그러나 20 세기후반부터강조된미전도종족개념이소개되고부터이제는종족을향한헌신과연구가더깊어지고있다. 인도네시아의경우한나라에도수백종족이살고있기에더욱더선교사들의타겟그룹이세분화되어간다고할수있다. 뿐만아니라, 창의적접근지역의선교, 외국인노동자선교와같은특수한타겟그룹을향한선교가고려되고있다. 필자의교단에서도국내외국인노동자사역을위해선교사를파송하였다. 6) 선교사에대한개념의변화선교사는한번선교지에파송되면그곳에서묻혀야바람직한선교사라는기대가있었다. 그리고오지, 밀림, 극빈층등원색적인선교사상을그리던데서 21 세기가요구하는다양한형태의선교사가생겨나게되었다. MAF 항공선교사, 컴퓨터선교사, 스포츠선교사, 의료선교사, 전문인선교사, 비거주선교사, 단기선교사, 본부선교사등점차세분화되어가고있다. 특히전문인평신도선교사와 BAM 선교는최근핫이슈로등장하고있다. 새로운선교의패러다임도개발되고있는실정이다. 7) 종교다원주의의영향으로선교신학의변화서구의 모든종교는동등하여동등한하나님, 동등한구원에도달한다 는다원주의신학이현대신학과선교신학에강한영향력을끼치고있다. 즉개인의구원보다는인간화의강조로인해전체와평화존중이우선되는자유주의선교신학이선교형태에큰영향을주고있다. 8) 민족국가 (Nation-States) 에서소수민족주의 (Ethno-nationalism) 로변화오늘날국제정치는민족국가에서소수민족주의, 인종민족주의로변하고있다. 소수민족주의는 21 세기국제화시대에오히려원시문화에로의복귀를의미하는데이는문화인류학자들에게는학문적관심을불러일으키지만선교적차원에서는고대샤마니즘전통문화를고수하려는의지때문에복음전도에더큰장애과도전이되고있다. 뿐만아니라, 원시공동체는강한배타주의로인종간의갈등으로종족간전쟁과갈등을야기하기도한다. V. 21 세기의지구촌선교동향. 1) 선교학적관점에서 21 세기초반에들어서면서어떤분야보다도많은변화를겪은분야는선교학분야인것같다. 어느때보다도더커다란변화를경험한지난 50 년을살펴보면, 우선선교학이처음유럽에서태동하고발전하였다가미국으로그중심지가이동하였다. 그러나 21 세기에들어서면서, 이러한경향에동조하지않은소리가복음주의진영에서도나오고있으며, 우리한국에서도자신학화, 자선교학화에대한고민들, 다양한공동체들이선교학에서의연구를유동적으로이끌어가고있다. 몇가지두드러진동향들을아래와같이소개해본다.
(1) 세계화의시각복음주의교회와에큐메니칼진영에서모두 2/3 세계의교회의역할을인식하면서부터선교에대한전략들을 세계화 의시각으로이해하며실천하게되었다. 2003 년 5 월에미국에서가졌던국제선교전략회의의 3 가지중요이슈로첫째, 온세계의이슈 (Whole World Issue) 8 가지였다. 즉, 세계화, 예수의유일성, 핍박받는교회, 총체적선교방법, 소외와억압받는사람들, 난민문제, 위기에처한어린이문제, 미전도종족, 동성애문제, 홀부모가정과소년소녀가장문제, 도시슬럼가의선교적도전이다. 둘째, 온교회의이슈 (The Whole Church Issues) 7 가지로, 선교협력과파트너십, 교회선교 / 전도활성화, 사회적책임을지는교회로의갱신문제, 미래지도자개발의이슈, 선교를위한기도동원문제, 상황화문제, 제 3 세계교회성장의요인과저해요인등이다. 셋째, 온전한복음의이슈 (The Whole Gospel Issues) 7 가지였는데영성의문제, 전도와선교에활용할수있는예술의개발, 어린이선교의중요성, 커뮤니케이션과삶의가치관의변화로인한문제, 테러문제, 핍박의이슈, 민족적정체성의이슈등이었다. (2) 선교의전통적인견해와혁신적인다양한견해들의수렴상당시간선교에대한혼선이있었지만 70 년대이후복음주의자들이로잔 (Lausanne Congress) 에서 2 가지선교에대한태도를취하게되는데, 첫째는선교의개념이 복음전도 와 사회적책임 을모두포함시키는이해와둘째는사회적책임을단순히복음전도의수단이나결과로복음전도하는측면에초점을맞추게되었다. (3) 다양한학문의분야들과조화교회역사가들이선교와다른분야의통합에큰기여를했다고볼수있다. 상담이나교회성장같은분야에서그런시도가있어왔으며, 더욱최근에는사회과학과선교학을통합하려는자유주의학자들에대항해서신학이나성경을선교학과보다큰차원에서통합시켜야한다는요구가있다. (4) 타종교의접근에대한다양한방법과관심의고조. 에큐메니칼진영은오래전부터타종교에대한관심을가졌다. 일찌기 1928 년의예루살렘에서개최되었던세계선교대회 (IMC) 부터시작해서 1971 년까지 타종교와의대화 는선교과업을성취하기위한중요한방법으로접근했지만, 복음주의진영에서는최근 10 년전부터타종교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 대화에대한많은방법론들도제시되고있다. (5) 지구촌선교자원의재배치문제 80 년이후미전도종족중심으로선교철학이변화하면서선교자원의재배치문제가등장되었다. 사실서구에서는지난십수년간이재배치문제를심각하게논의해왔다. 한국교회에서도 2000 년부터 KWMA 에서한국선교사에대한광범위한리서치를실시하게되고, 2003 년말에는선교사의전략적재배치조정합의문까지이르게된다. 예를들어미남침례교선교부에서는선교사의재배치는한지역의노련한베테랑선교사를다른개척선교지역에지역전투지휘관으로전환배치시키기도했다. 이런
재배치대상의선교사를전략조정가로임명하기도한다. 그러나최근들어서미전도 종족을위한전도운동의사역의접근방법에있어서는많은논란이제기되고있다. 2) 전략적관점에서 (1) 추수지역선교에서전방개척선교로이동 70 년초멕가브란박사에의해주장되었던복음에잘준비되어있는추수지역에서복음을전해야한다는이론이최근 10 년동안, 랄프윈터박사등에의해 제한지역혹은미전도지역 또는루이스부쉬가주장하는 10/40 창내에있는복음의촛점을맞추어지는전략들이구체화되고있다. 복음이이미들어간지역에 90% 의선교사가사역하고있고, 복음이제한되어있는지역에겨우 10% 정도의선교사가사역하고있다는보고가 20 세기후반부터새로운촛점을갖게했다. (2) 서구선교사의주도로부터비서구선교사와의협력시대로이동 21 세기에들어 2/3 세계선교운동들이날로증가하고있다. 하지만, 아직도재정, 정보, 이론, 전략면에서서구에의존하는상태이다. 그동안세계선교를주도해오던서구선교사들이이제는 2/3 세계선교사와함께마음의문을열고, 전략적인면이나, 선교현장의선교사들과함께협력해야할때이다. 그러나문제는우리 2/3 세계선교사들이그들과함께사역할준비가되었는가하는질문도겸손히대답해야한다. 최선의길은각자가참된섬김의정신을가지고서, 상호의존적 (Interdependance) 파트너십을가지고함께주님의나라건설을위해섬겨야할것이다. (3) 전통적인형태의선교사역과더불어보다창의적인사역형태로의변화아직도한국교회선교는최근한국선교연구원의발표에의하면전통적인형태의선교사역인교회개척 (48.9%), 제자훈련 (20.3%), 교육사업 (9.7%) 신학교육 (7.8%) 등이 85% 가까이이른다. 그러나세계적인선교전략의추세는창의적사역형태를선교현지에서요구하고있다. 그들이할수없는부분들을충족시키기위해서는비거주선교사나특별한형태의사역의선교사 ( 병원사역, 컴퓨터사역, 스포츠사역 ) 들의개발이되어야할것이다. (4) 목표에대한연속성이부족한전략에서연속성을추구하는전략으로이동. 지난 20 세기말, 필리핀에서열렸던로잔 II 대회를계기로일어났던, AD 2000 and Beyond 라는선교운동같은것은 2000 년까지에초점을맞추고강조하여많은선교전략을만들어내어 ( 미전도종족입양운동, 여호수아 2000 프로젝트, 10/40 Window 개념, Gate Way 프로젝트 4/14window 등 ) 큰영향을끼쳐왔지만, 더구체화된전략으로연속성이이루어지지않는데대한아쉬움이있다. 즉전략들을계속업그레이드시켜더효과적인선교사역의열매를추구하는방향으로지향되어야할것이다. (5) 선교지에서장기사역으로부터단기사역으로의경향특히, 서구선교사들의선교형태는장기사역보다는단기사역 ( 한텀, 3-4 년 ) 의헌신을하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 물론이러한경향이반드시부정적인것만은아닐수있다.
오히려선교지에서선교사가일찍떠나므로선교현지교회의지도력을높혀서복음화를가속화할수도있다, 그러나문제는단기선교사역을선택하는것이헌신의결여에서기인될수도있다는것이다. 아직도대부분의선교지는생애에걸친헌신된사역을요구하고있다. 이러한면에서아직도우리한국교회는좋은모범을보여주고있는것같다. VI. 오늘날지구촌선교에서한국교회에요구되는총체적선교. 1) 총체적선교. 복음전파와사회구원을동시에지향하는총체적선교는증거 (witness) 는전도 (evangelism) 를포함하지만, 전도보다근원적이고포괄적인개념이다. 오랫동안복음주의교회는 증인의사명 을 전도의책임 으로제한하는데그쳤다. 우리가외치는복음의신뢰도는우리가구현하는삶을통해서도뒷받침되며, 단순한말이아닌말과행실을통해복음을중거하는것이다. 들려줘야할뿐아니라보여줘야한다는점에서복음의가시성을중요시강조한다. 선포가증거가원심적측면이라면, 삶을통한현시는증거의구심적측면이다. 즉언어와비언어를망라한총체적메세지로복음을증거해야할책임이우리에게있다. 2) 교회와선교장기간선교단체중심으로진행되어온서구선교의틀은지구촌선교시대에올바른성경적선교공동체의회복이라는중대한과제를우리에게물려주었다. 오랫동안선교는교회밖의선교단체를통해서진행되었다. 그러다가지역교회의선교적각성과선교적부흥을강조하게되었다. 죤스토트은그의저서 교회는당신의생각보다큽니다 를통해, 역사적으로분리되고있는교회의세구조, 즉회중구조-지역교회, 훈련구조-신학교, 훈련기관, 선교구조- 선교단체가통합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통합적교회관은필연적으로선교적교회론을낳는다. 선교란교회가시행하는어떤일이아니라교회의본질에해당하는것이다. 최근 Christianity Today 가선교분야에탁월한책으로선정한 < 하나님의선교 > 의저자라이트 (Christopher Wright) 는교회가하는일이선교하기보다하나님께서선교를위해교회를두셨다고말한다. 선교적교회는본질상선교적체질및선교적 DNA 를가진교회이고, 모든성도는선교적삶 (Missional Life) 을살아야한다. 3) 한국교회의선교의과제와책임 21 세기들어서하나님께서전통적인서구교회뿐아니라비서구교회를크게일으켜사용하신다. 특별히한국디아스포라교회를통해서도놀라운계획을갖고계심을확신한다. 이시대에한국교회와디아스포라교회가감당해야할과제와책임은무엇일까몇가지이슈를나열해본다. (1) 축적된세계선교의경험과노하우학습 지난 30 년동안한국교회는미주디아스포라교회들과파송받은한국선교사들과 더불어 (KWMA, KWMC,KWMF) 많은시행착오를거치면서그래도최선을다해
선교를해오면서그런대로노하우들을발견하게되었다. 이제는불필요한시행착오는 피하고효율극대화를통해선교의질을업그레이드할때가되었다. (2) 창의적한국선교모델제시지구촌선교시대의도래는세계선교에대한한국선교의모델을요구한다. 이제서구선교의방식을비판없이수용하거나모방해서는안된다. 성경적원리에입각하면서, 피선교지에맞는창의적인모델을선교현장에서모델로제시되어야한다. 그래서최근 한국형선교, 자신학화, 자선교학화 라는이슈로주님께서한국선교사에게주신독특한선교모델들을나누어야할때가되었다고생각한다. 선교에동참하기를원하는비서구교회지도자들은최근들어한국선교에대해배우기를원하고있다. (3) 선교운동의국제화선교란본질적으로세계적이다. 따라서세계화시대의도래와무관하게선교를그관점에서조명하고국제적차원에서시행되어야한다. 오히려선교가건강한세계화를선도해야한다. 왜냐하면선교란우주적인복음을구현하는사역이기때문이다. 세계적인인식이결여되고국제화과정이생략이된선교행위는오히려선교에장애물이될수도있다. 배타적민족주의는본질상선교와공존할수없는데, 그간의한국교회는다분히폐쇄적이고근시안적인관점에서진행되어왔음을부인할수없다. 그래서이제는세계교회의협력과동역의장에적극적으로나아가남은과업에함께힘을모아야할것이다. VIII. 나가는말이제세계는 모든곳에서모든곳으로 (from everywhere to everywhere) 가는시대에살고있다. 그리고내가머무는곳이선교지 (Mission at the doorstep) 이라는인식이그어느때보다강하게대두되고있다. 이현상은기존의기독교선교에강력한변화를요구하고있다. 그동안성장추구에서성숙의추구로전환하며, 외적의아름다움과프로그램보다주님의사랑을깊이느끼고나누는건강한교회로변화되어야한다. 더나아가이제는교권증심의제도권의선교의틀을벗어나모든그리스도인의일상적인삶의사역으로전환되어야한다. 그리고우리모두는 World Christian 의의식을갖고, Missionary Church 에서시작해서 Missional Church 를세워나가야할것이다. 더불어하나님의교회는교회의본질로서의선교적교회를추구하는일에최선을다해야할것이다. 이것은교회내에선교활동을증대시키는것뿐아니라, 성도들로하여금선교적소명을회복하고, 자신의삶의영역에서그리스도인의삶을실천하며나아가도록해야할것이다. 이를위해서무엇보다고목회자들의올바른선교신학적통찰력을가진목회의패러다임의전환이시급하게요청되고있다. 뿐만아니라, 선교지에서의교회의사역방향이점점자국민중심에서차세대및다문화, 다국적환경으로변화됨에따라단일민족목회에서다민족교회사역으로의전환이요청된다. 이에선교지교회는자국민목회와더불어현지교회들과연합하여타민족선교를위한전진기지로전환해서, 한국민족의신앙적유산인하나님중심, 성경중심, 교회중심, 새벽기도, 금식, 순교신앙, 헌신, 교회개척의열정을후세들에게물려주어, 주위의타민족에게영육간의 Blessing 으로쓰임받는것이하나님께서이시대에우리에게주신사명이라생각된다. 바라기는, 이마지막때에화평교회가 21 세기의안디옥교회처럼
모범적인선교적교회로의지향할뿐아니라, 여러분자신이선교사적삶과사역에있어서 좋은 Role Model 로주님께쓰임받기를기도드리며, 짧은경험들을함께나누게됨을 감사드린다. 참고문헌 Bosch,David. Tranforming Mission: Paradigm Shifts in Theology of Mission., Maryknoll,N.Y.: Orbis,1991. Collier,P. Exodus: How Migrant Is Changing Our Worl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3. Ed Stetzer & David Putman, Breaking the Missional Code,; Broadman & Holman,2006. Guder, Darrell L. Missional Church : A Vision for the Sending of the Church in North America. Grand Rapids :Eerdmans. 1998 Newbigin, Lessile, Trinitarian Faith and Today s Mission. 1964. The other side of 1984; Questions for the Church. Geneva: World Council of Churchs, 1983. Van Engen, God s Missionary People. Grand Rapids: Baker 1991. Van Gelder,Craig, The Minisyrt of the Missional Church; A Community led by The Spirit. Grand Rapids: Baker 2007. 김성훈, 디아스포라현상에대한신학적논의, 전방개척선교저널 (KJFM), Vol.27,2010, 3,4 호. 문상철, 기독교선교를위한글로발문화해석. 서울 : 한국해외선교회출판부, 2009 조동진, 선교학강론, 서울 : 동서선교연구개발원, 2012. 최형근. 레슬리뉴비긴의선교적교회론,, 신학과선교.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