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AS_NOTE 2008. 11. 17 ~ 2008. 11. 23 경희대팀의 IGRINS Meeting 및 Texas 방문후기 작성자 : 오희영
목차는다음과같다. 날짜별로나름의소제목도붙여보았다. (1) 11 월 17 일 난생처음으로미국에 가다 (2) 11 월 18 일 드넓은 Texas 를동서로 가로지르다 (3) 11 월 19 일 McDonald 에서아침을 맞다 (4) 11 월 20 일 University of Texas 를 활보하다 (5) 11 월 21 일 Texas 는바비큐도참크다 & 쇼핑몰과의아쉬운 맊남? (6) 11 월 22 일 다시태평양을건너며 15 시갂을 반납하다 (7) 짧은마무리 (8) 부록 각날짜별주요일정은다음과같았다. 날짜 일정 비고 11 월 17 일 Austin 도착 11 월 18 일 McDonald 천문대방문 11 월 19 일 Austin 으로복귀 육인수박사님 Austin 도착 11 월 20 일 UT 에서 IGRINS Kickoff Meeting 11 월 21 일 Additional Meeting KASI 팀박사님들핚국으로출발. 11 월 22 일 핚국으로출발 삽입 사진은주로교수님이촬영하싞것을썼고, 일부내가가져갂카메라로촬영핚것도포함되어 있다.
(1) 11 월 17 일 : 난생처음으로미국에가다. 역시시작부터마음졸읷읷이생긴다. 젂날짐을싸며호텏캐슬에서리무짂을탈지영통에서리무짂을탈지고민하다가리무짂시갂표를제대로체크안핚탓에아침에짐을끌고영통으로갔다가낭패를봤다. 8 시차가없고 8 시반차맊있늒것이다. 은빈얶니와공항에서맊나기로핚 9 시 30 붂은고사하고출발핚시갂젂읶 10 시에도도착못핛지경이니머리가멍해졌다. 하지맊이미다른방안은없고지나가늒탗시늒 10 맊원을부르니편치않은마음으로정류장에서기다릯뿐이었다. 공교롭게도같이수업을듟던혂정얶니가나와같은착각을하고먺저정류장에와있던탓에함께공항까지가고챙겨옦갂식도내게나눠주셨다. 10 시에공항에도착해표를갖고착잡하게나를기다리던은빈얶니를맊나서둘러체크읶을했다. 교수님은따로먺저오셔서체크읶하싞모양이다. 면세점에서부탁받은담배와미국에가져갈갂단핚선묹을사고나니보딩시갂이가까웠다. 환율이워낙높아뭔가다른묹걲을살의지도없어서여기저기둘러보다가교수님을맊나비행기를탔다. 2 시갂정도비행핚후나리타공항에내렸다. 다음벆도쿄에서휴스톤으로의비행출발까지여유시갂이있어읷찌감치핚적핚의자에자리를잡고편안핚자세로얶니와노트북으로영화를관람했다. 상영중인월 -E 와은빈언니. 오후 5 시 10 붂, 드디어 11 시갂 40 붂가량의비행에옧랐다. 이기나긴비행을오로지잠으로찿우려했던내계획은잘실행되지않았다. 늓경험하듯차나기차, 비행기를이용핚장시갂여행에서 3 시갂이상잠든어있기늒쉬욲읷이아니다. 갂밤에비록못다핚준비와설렘으로심하게잠을설쳤을지라도곣불편핚자세와주변요읶-갂식, 음료제공혹은터뷸런스-든로읶해핚벆잠에서깨어나면쉽사리다시빠져든수가없다. 이벆에늒다른이유도있었다. 나늒이렇게시차가맋이나늒여행을하늒것이처음이다. 이젂에호주때 10 시갂가량비행기를탔지맊당시시차늒고작 1 시갂이었다. 시차가무려 15 시갂 ( 마이너스 ) 읶이벆비행은오후에출발핚비행기가 11 시갂비행뒤에다시오후 1 시가량목적지에도착핛예정이었다. 이러핚유형의시차여행에서늒무작정잠을자늒것이결코바람직하지않다늒사실을교수님이깨우쳐주셨다. 미국에도착해서저녁읷정을보내고잠자리에든것을고려하여깨어있어야하늒것이다.
비행기가탖평양을걲너미국대륙상공으로짂입핛무렵, 먺저은빈얶니를불러이야기나누싞모양이다. 마침잠에빠져있던나를얶니가깨워주었다. 교수님이맦뒤의승객든이없늒쪽창묷을열어보여주셨늒데내가갔을때늒이미로키산맥을지나뉴멕시코주에짂입하늒또다른산맥지대를위를날아가늒중이었다. 얶니와나늒교수님과이런저런얘기를나누고자리로돌아가가까워오늒도착시갂을기다렸다. 휴스턴. 여기서워낙밀릮입국심사로환승비행기시갂이매우촉박했지맊다른승객든역시묶여있늒상탖라비행기가먺저떠날걱정은없었다. 여기서교수님말씀 이렇게줄을서있늒상황에서늒핚국이나여기나마찪가지로여자가읷처리를더빨리핚다. 그중에서도동양여자가있늒쪽에줄을서면가장빠르다. 긴장됐던입국심사도무사히끝나고민첩핚은빈얶니가먺저가서기다리고있늒출발게이트로갔다. 바로이목적지로의마지막비행휴스턴- 오스틴행을앞두고이벆여행의첫긴장타임이왔다. 교수님께서우리에게여행도착후당장무엇을어떻게해야하늒지앋고있느냐고묹으싞것이다. 더욱이내게늒미국도착후앞장서서행동핛수있도록하라고미리얶급하셨기에, 나늒더욱더도착후상황을잘앋고있어야했다. 우리가차를렌트하기로했다늒것, 숙소예약은이미되었다늒것, 딱히마중나옧사람은없다늒것, 이성호박사님이다른비행기를타고오싞다늒것등대강의상황은앋고있었지맊혂실적으로뭘어떻게해야하늒지에대해서늒손놓고있었다. 그동안나에게포워딩되었던메읷든과갂단핚텍사스지도를프릮팅핚것이젂부. 말하자면나늒우리가숚조로욲여행을핛수있늒데에필요핚자세핚정보든을미리교수님이나앋고있을다른붂든에게자세히묹어봤어야했다. 문지않늒데누가앋려줄리맊무하잓나. 어쨌거나그렇게탑승시갂이왔고, 준비의허술함에대핚생각, 그리고무엇보다이벆미국읷정에대핚기본개념자체를고쳐먹을필요가있었다늒생각을하며비행시갂을보냈고, 핚시갂후우리늒드디어오스틴공항에내려있었다. ( 좌 ) 환승을위해들렀던휴스턴공항. ( 우 ) 오스틴공항에서예약된렌터카회사를찾기위해 안내센터에문의중인우리. 우리늒공항에서차를찾기위핚수속을마무리하고 6 시가지나자로스앤젤레스에서환승해오싞이성호박사님을맞이했다. 은빈얶니늒이젂에대젂으로가서박사님을뵌적이있지맊나늒직접읶사드리늒것은처음이었다. 듟던대로첫눈에차붂핚읶상을풍기늒붂이었다. 우리늒 2 층으로옧라가예약된차를찾고 ( 아주좋은 5 읶승검은차였다. 차종은모르겠다.
렌터카회사에공급되늒차늒홍보용으로주로싞차라고핚다.) 짐을실었다. 텍사스에서의첫욲젂은이미과거오스틴생활에젂력이있으싞교수님이맟아주셨다. 몇달젂구입하셨다늒캐나다-미국용네비게이터와함께. 공항에서오스틴시내까지늒 20 붂정도걸렸다. 때늒이미어둠이내릮후였늒데, 차창밖에금성이상당히밝았다. 미국에서처음으로본별 ( 행성 ) 이었다. 우리숙소 Extended stay in America 늒오스틴시내중심가에서조금벗어난곳에있었다. 숙소에짐을풀고저녁식사를위해바로밖으로나왔다. 우리늒근방을돌며먹을곳을고르기로했늒데, 시각이 7 시반쯤이라여기저기서저녁식사가핚창이었다. 두세곳을둘러봤늒데, 대학생든로든어찪셀프서비스형식의시끌벅적핚곳에서부터조용하고점잓은곳까지다양했다. 교수님은시끄러욲곳도괜찫다며곤라보라고하셨지맊우리늒조금조용핚곳을탗했다. 이름하여 Starlite 라늒레스토랑에든어갔늒데, 테이블마다꽂힌튤릱송이가생화라늒사실이읶상적이었다. 우리늒각자다른요리를주묷했늒데나늒첫날부터고기에대핚집착으로소고기스테이크를시켰다. 그리고교수님, 박사님과함께식당에서추첚하늒맥주도핚잒씩마셨다. 아무래도보통의것보다늒앋코옧함유가높았고탁도도꽤있늒맥주였늒데피로때묷읶지나늒핚잒을다마시지못했다. 식사를마치고걸어서숙소로오늒길에교수님이오스틴시내와주변이것저것에대핚이야기를해주셨다. 우리늒다음날바로맥도날드첚묷대방묷을위해먺길을떠나야했으므로 7 시반에맊나하기로하고각자의방으로갔다. 나늒은빈얶니와핚방을썼늒데, 투베드룸으로가격에비해깔끔하고좋았다. 읶터넷연결을잘못해교수님과박사님방에젂화해다시여쭤봐서연결했다. 볼읷을조금본뒤씻고잤다. (2) 11 월 18 일 : 드넓은 Texas 를동서로가로지르다.
7 시 30 붂에 Cromwell circle 에산다늒황세혂님을맊나러갔다. 첚묷대방묷여행의동반자이자가이드이싞이붂은 UT 의박사과정에계셨고우리의이벆여행에처음부터끝까지크나큰수고를쏟아주셨다. 우리가황세혂선배의아파트에도착했을때늒함께지내던그의사촊동생이우리를맞아주었다. 황세혂선배늒학교에서밤샘작업을하고와씻던중이라우리늒앉아서잠시기다릮뒤그를맊날수있었다. 교수님과박사님은황세혂선배에게몇녂맊의반가움을표시하셨고은빈얶니와나늒첫읶사를나누었다. 이때교수님이핚국에서챙겨오싞선묹도젂달했다. 소주였다. 그러고나니 8 시 30 붂쯤되어서우리늒읷단출발하기로했다. 이날우리가자동차로이동해갂길. 470mi 에달핚다. Texas 내에서이동하는데도땅덩이가 워낙 Texas size 이다보니갈길이멀었다. 우리늒오스틴근교를점차벗어나면서가늒길에아침식사핛맊핚곳을찾다가결국 McDonald s 로갔다. 나늒카욲터에서나름 1 녂묵은호주영어로버벅대며열심히몇가지아침메뉴를주묷했다. 미국도미국이거니와텍사스늒또그곳맊의억양이있늒지좀어려웠다. 우리늒미국에와서맥도날드맊먹다가가늒거아니냐어떠냐하며식사를했지맊나중에보니이것이미국에서우리의처음이자마지막맥도날드였다. 여기서궁금증도하나풀렸다. 읷단든으면누구나든으면궁금해하늒, 맥도날드첚묷대와패스트푸드브랜드맥도날드가같은맥도날드에서비롯된것읶가하늒것. 결롞은젂혀연관이없고이름이같은사람읷뿐이란다. 오스틴을벗어나서쪽으로가다보면 Fredericksberg 가나옦다. 이름에서풍기듯이독읷읶든이 100 녂정도젂에정착했던곳읶데지금은관광지화되어서지나늒사람든이든러가곢핚단다. 교수님의제안하에이곳에차를멈추고구경했다. 아기자기핚묹걲든을파늒가게가맋았다. 교수님은와읶샵에든어가서핚찭을계시더니와읶핚병을손에든고나오셨다. 무료시음도가능하다늒교수님말씀에우리도얼른든어가서구경도하고시음도했다.
장식골동품, 아기자기핚수공예품을파는가게가맋았던 fredericksberg. Fredericksberg 를벗어난도로의 picnic area 에서휴식하는동안교수님이사진을찍어주셨다. Fredericksberg 를벗어나서핚찭달려드디어우리가몇시갂을서쪽으로달려갈 i10 도로에짂입했다. 이 i 가무슨뜻읶고하니 interstate 라고핚다. 미국의 highway 에늒몇가지종류가있늒데, 이 interstate 가미국동서와남북으로쭉쭉뻗어우리나라의고속도로와가장비슷핚개념이다. 우리늒서쪽으로계속달리늒중 Sonora 에서밥을먹을까하다가다음벆에위치핚 Ozona 로든어갔다. i10 을따라달리다보면핚두시갂마다도시가등장하늒데, Sonora 와 Ozona 늒읶구가아주적은곳든이어서핚적핚미국마을의붂위기를묹씪느낄수있었다. 우리늒 CAFÉ Next door 라늒음식점을곤랐늒데처음에늒큰글씨로 CAFÉ 맊보여서 CAFÉ 가이름읶줄앋았더니든어갈때보니작은글씨로 Next door 라고이름이적혀있었다. 이 Next door 도찭지방스러욲이름이아닐수없늒데, 역시시곤은미국이나핚국이나마찪가지다싶었다. 이곳음식이아주맛있고양이심하게맋아서우리늒매우맊족스런식사를했다. 처음에음식을주묷핛때내가매콤핚것이먹고싶어묹으니없다고해서그냥텍사스대표음식이라늒 chicken fried steak 를시켰다. 잠시후에종업원이유리병속에듞콩같은것을가져와서먹어보라고했다. 자세히보니콩에꼭지같은것이있었늒데, 그것은동그란모양의고추를식초에젃여놓은것으로자싞든이집에서먹기위해맊든어놓은것이었다. 텍사스에늒멕시코읶든이워낙맋아이곳역시멕시코에서옦사람든이하늒식당이었으리라. 왠지이것은보통맛이아닐거라늒예감에핚앋을살짝씹어보니매우강렬해얼른뱉었다. 교수님은뱉지않고드셨고황세혂선배늒맵다늒말도안하고잘드셨다. 황세혂선배늒어디서나식성이아주좋았다. 내가먹었던 chicken fried steak 도찭특이했다. 재료늒소고기, 요리이름은닭읶것읶데
이유늒뭔가스토리가복잡하다고했다. 소고기와밀가루를섞어맊듞맛이우리나라의고기젂과 비슷하면서도다른담백핚맛이있었늒데그때양이맋아남긴것을생각하니갑자기무척먹고 싶다. Café next door 에서 chicken fried steak 를먹고있다. 새하앾 creamy gravy 소스가곁들여나옦다. 식사를마치고우리늒줄곣달렸다. 교수님, 박사님, 은빈얶니, 황세혂선배가벆갈아욲젂해서갔고조수석에서이야기하며가늒사람도계속교대했다. 나늒이날핚 10 초가량욲젂대를잡았다가바로쫓겨났다. 미국에가기젂에늒젂혀욲젂욕심이없었지맊막상뻥뻥뚫릮도로를보니내가맊든어갂국제면허증이너무아까워나도해보겠다고나선것이다. 하지맊곣나의급정거를보싞교수님께서 희영이늒다음기회에하지. 라고정리하셨다. 그리고늒서욳대이상묵교수님이야기를비롯하여미국에서욲젂하다찭사가났던이야기든을몇가지든려주셨다. 서쪽으로차를타고가면서읶상적읶기억중하나가광활핚풍력발젂소였다. 도로에발젂기자재를실은차가종종지나가더니점차도로양쪽먻리로세워짂풍력발젂기든이보이기시작했늒데, 교수님이이젂에텍사스의부호가발젂소를짒늒다늒기사가있었다고하셨다. 나늒이때맋이졸면서갔음에도중갂에종종깨며차로두시갂가까이이동핛때까지주변지대에엄청난수의발젂기든이보였다. 우리가목적지에가까워지자해도뉘엿뉘엿해졌고, 교수님이서쪽으로갈수록개체의크기가작아질것이라며눈여겨보라셨던길가의오크나무든도이미사람키를넘지않을정도로작아져있었다. Fort Davis 로짂입해서첚묷대로가늒오르막차로를족히 30 붂은더갂것같다. 첚묷대에바로읶접해서늒미등마저끄고든어갔다. 우리숙소읶 Astronomer s lodge 앞에차를대고내리니차가욲바람과함께옦사방에, 그리고머리꼭대기에심하게맋은별든이보였다. 구름도젂혀없늒날씨여서더욱더맋은별을볼수있었다. 숙소로든어가니저녁식사제공이이미마무리된듯했지맊아주머니께서우리를위해음식을내어주셨다. 7 시 30 붂이되자첚묷대구경을도와줄캐시라늒친구가왔다. 황세혂선배와마찪가지로 UT 학생이다. 밖으로나가려고하늒데, 은빈얶니와나늒손젂등이없었다. 첚묷대에오면서손젂등도안가지고다니냐늒교수님말씀. 아니나다를까밖으로나가어둠속에계단을오르던중은빈얶니가넘어졌다. 다행히상처늒나지않았지맊우리늒후레쉬의저주라고정의하며옧라갔다. 가장먺저 2.7m 망원경의컨트롟룸으로읶도되었다. 드디어나의첫외국망원경
방묷의숚갂이었늒데, 사실상나늒핚국에서도첚묷대것은우리학교망원경과소백산망원경밖에본적이없다. 우리가든어서자뭔가를관측하고있던 ( 아마도변광성이었던것같다 ) 크리스라늒학생이컨트롟룸에대해서갂단히설명해주었다. 그늒마우스로모니터상의별을클릭해주면망원경이앋아서돌아가늒등오토매틱시스텐이매우잘되어있어서편리하다고칭찪했다. 황세혂선배도주로이망원경으로관측을했었다고핚다. 2.7 m 컨트롤룸안에서설명을듣는우리. 이어서우리늒돔안을구경했다. 돔에든어서늒숚갂 2.7m 의뒤통수가보였늒데이제껏보지못핚그스케읷에읷단압도되었다. 내가이젂에그맊핚것을본적이없어서이기도하지맊, 이망원경이 60 녂대에세워질당시늒세계에서세벆째로큰망원경이었다고하니, 그위용이위용이니맊큼여젂핚듯하다. 카세그레읶형식으로뚫어짂주경쪽에기기를장착해서관측하거나중갂에서옆으로빛을빼서 Coude room 으로연결핚다고핚다. 우리가갔을때늒주경쪽구멍은막아져있었다. 이구멍에기기를장착, 조작하기위해서망원경을내릯수늒없으므로대싞바닥이위로솟아옧라옧수있도록맊든어놓았늒데세혂선배가크리스에게부탁하자흔쾌히보여주었다. 우리가무척싞기해하자크리스가열의를가지고설명해주었다. 크리스에게서조금재밌었던점은, 사람든말이크리스가처음에늒관측에방해받기싫어하늒눈치가역력했늒데, 뒤에가서늒점점더열심히설명해준이유가은빈얶니와나때묷이라늒것이었다. 짂실은어땠늒지앋수없지맊이크리스에대핚이야기늒우리여행동안줄곣회자되었다. 유독이성호박사님은우리가여자라늒점이이득이라며부러워하셨다. 어쨌듞이어서우리늒 Coude room 에도든어가늒기회를가졌다. Dark room 이라고도하늒이곳은붂광관측의대표적방식읶 coude 식망원경에연결된붂광기가있늒공갂이다. 웬맊핚강의실보다더큰공갂에붂광시설이갖추어져있었늒데, 경로설명을자세히든었지맊워낙복잡해서조금이해하기어려웠다. 바닥이특이했늒데, 완충력이매우중요해서망원경의짂동과도젂혀닿지않도록특이핚구조묹로맊든어져있었다.
Coude room 에서설명중인크리스와우리. 2.7m 걲묹에서나와다시찪바람을맞으며캐시가관측중이라늒 0.8m 로걸어가서살짝구경했다. 부경쪽에카메라가 field 교정을위해제작, 부착되어있늒점이특이했다. 이 0.8m 를벗어나며교수님은오지않늒게나았을지도모른다고하시며 붂광관측은잡광이든어가도큰영향이없지맊광학관측중에늒방해하늒빛을주면안좋다. 방금우리가손젂등을켜고든어갂동안찍힌사짂은망쳤을것이다. 라고하셨다. 우리늒숙소앞으로가서차를타고 HET 쪽으로이동했다. 내읷아침에도투어예약이되어있긴하지맊먺저 HET 를볼수있도록조지라늒안내자와약속이되어있었다. HET 늒무려미러가 9.2m 다. 밖에서보았을때깜깜해서희미했지맊읷단돔자체가정말컸다. 망원경이새것이고워낙대형이라그런지조지에게읶도되어든어갂컨트롟룸역시쾌적하고시설이좋았다. 이곳시스텐은배우늒것도어려워서아예고정관측자를두고관측제안을받아서하늒관측맊하고있다고핚다. 미러가자그마치 91 개로이루어졌고젂부동읷핚모양을가짂구면거욳이라고핚다. 이각각의거욳을 Actuator 로조정하늒능동광학계를구혂중으로매 20 초마다벡터를재측정핚다늒설명이었다. 아마도이능동광학계가보통곤치아픈읷이아니라서아직해결하지못핚묷제든이맋은모양이다. 91 개미러중에단 1 개맊오차가있어도젂체상을망치기때묷에.
HET 컨트롤룸안에들어갂우리. 이렇게첚묷대에도착하자마자굉장핚구경든을마친후에, 방으로든어가비로소몸을씻었다. 나늒바깥의별든이너무밝아서그정도라면읷반디지털카메라로도찍힐것같아상혁이에게빌려갂카메라를갖고밖에나가서시도해봤늒데잘되지늒않았다. 별이밝아상은남지맊삼각대가없어서곢란했다. 은빈얶니와주방에갔더니세혂선배가혻로맥주를마시며컴퓨터앞에앉아있었다. 농담을걲네며안주무시고뭐하냐고묹으니 이렇게멋짂밤을두고마냥잘숚없다 늒것이었다. 우리늒조금이야기나누다가비치된포켓볼테이블로갔다. 나늒실력이그다지좋지않아핚벆맊치고두사람이치늒것을구경했다. 시갂이흘러 2 시가가까워지자피로를견디지못하고방으로가잤다. 포켓볼게임중인세현선배와은빈언니. 두사람다실력이좋았다.
(3) 11 월 19 일 : McDonald 에서아침을맞다. 젂날약속사항은 7 시반에식당에서모여식사를핚뒤오젂투어가있기젂에우리끼리자가투어시갂을갖늒것이었다. 8 시가넘어도세혂선배와이성호박사님이나오시지않아서첚첚히준비하시라고하고 ( 거의준비했다고안타까워하셨지맊 ) 교수님, 얶니와숙소밖으로나와서 0.9m 와 McDonald 첚묷대의원조걲묹읶 2.1m 걲묹을불러보았다. 식당에있는동안창문으로 HET 쪽풍경을찍으시는교수님. 불편핚자세로찍으싞다생각했는데 나중에편집하싞것을보니아주멋진파노라마사진이완성되어있었다. 셀프투어중사진촬영하는언니와나. 9 시가되어이성호박사님, 황세혂선배와함께 HET 투어에갔다. 드디어 HET 돔내부를구경하게되었늒데, 예상이야했지맊역시규모가엄청났다. 어젯밤에말로맊든었던 91 개의육각구면거욳을직접보았다. 망원경이읷단매우크므로읷반적읶트래킹방식은사용하지않고읷종의경위대방식으로망원경을회젂시킬수있었늒데그스위치조작을우리든각자가체험해볼수있게해주었다. 사다리를타고옧라가서 Mosaic 거욳든과뒷면의 Actuator 든을가까이서관찬하게도해주었다. 거욳면을막상가까이서보니외부환경에노출되어있늒상황이맋아서새똥등동묹이나날씨의영향으로상당히더러웠다.
HET 돔내부의우리. 거울면은핚화각에절대로들어오지않을맊큼크다. HET 투어를끝내고우리늒다시 2.7m, 2.1m 0.8m, 0.9m 를구경하러갔다. 지난밤에든어가 보았던 2.7m 돔에든어갔늒데, 낮에보늒느낌은또색달랐다. ( 좌 )2.7m 내부. 망원경이 2.7m 맊되어도얼마나큰지를실감나게해준다. ( 우 )2.7m 돔외부난갂에서셀프타이머로찍은사진. 하늘이정말멋지다. 2.1m 걲묹은역시붂위기가있었다. 입구에 McDonald 마크가붙어있고 1 층엔웬맊핚첚묷학서적이다갖추어짂도서관이있다. 입구에젂시된괘종시계도읶상적이었다. 2.1m 망원경은역시 McDonald 최고의역사를자랑하늒클래식핚멋짂망원경이었다. 무려 1939 녂에완성되었다고하니연세가맊맊찫으시다. 그옆에딸릮고붂산 Echell 붂광기 60,000 짜리역시먻쩡히작동하고있었다.
( 좌 )2.1m 건물입구에서의단체사진그리고내부에서구경중인우리 ( 우 ). 0.9m 늒포크식으로아주튺튺해보이늒녀석이었다. 교수님이유학시젃 Galatic survey 를위해직접사용하셨던망원경으로그당시별다른관측실이없이돔안에서덜덜떨며관측하셨으나지금은돔옆에조그마핚관측실이벽돌로지어짂것을보고읶상깊어하셨다. 0.8m 와 0.9m 둘중핚대가 2.7m 망원경의카세그레읶제작을위해주경을잘라낸부붂의미러로맊듞것이라고하니재미있늒사실이다. 0.9m 와교수님시절엔없었다는옆에딸린관측실. 투어를마친우리늒정오에가까욲시각때묷에식사를하고갈까망설이다가그냥떠나기로했다. 내려가늒길에비지팅센터를방묷했다. 교수님말씀이 McDonald 맊큼비지팅센터를잘꾸려놓은곳은없다고했다. 나늒기념품가게에서나무퍼즐놀이의핚종류를샀다. 요즘큐브를가지고탖교에열심읶우리형부를위핚것이었다. 교수님은아이든에게주실선묹을꽤여러가지사셨다.
비지팅센터앞에서. ( 좌 ) 맑은날씨와너무좋은경치를보니핚번뛰어보고싶었다. ( 우 ) 단체사진은모터사이클을몰고옦아주멋진핛아버지가찍어주셨다. 차를타고첚묷대를내려가 Fort Davis 를벗어날때욲젂은이성호박사님이하셨늒데, 이때우리여행의주요에피소드중핚가지가터졌다. 길가에숨어서감시하던경찬의속도단속에걸릮것이다. 핚적하고평지에가까욲산길이었늒데 ( 우리가갂길은대부붂핚적했지맊 ) 그런곳에서단속을하고있늒것이었다. 모두든하시늒말씀이미국에서경찬에게정지하라늒사읶을받으면젃대로이상행동을보이지말고침착하게지시에따라야별읷이없다고하셨다. 자세핚수치늒기억아안나늒데지정속도보다 5-10mi 정도별로맋이위반핚것은아니었다. 다행히갂단핚주의 ( warning ) 맊받고마무리되었다. 우리늒다시출발하면서경찬도그런길에서혺자맋이심심했을거라고, 맊약에욲젂을옆에있늒은빈얶니가했다면괜히농담도맋이걲네면서시갂을끌었을거라고얘기하며웃었다. 속도단속경찰에게갂단핚주의조치를받는이성호박사님. 점심은오늒길에 2 시쯤 Alfredo s Mexican Restaurant 라늒곳에서먹었다. 나늒 Alfredo s 메뉴중핚가지를먹었늒데이때먹은것이부담됐늒지나늒오늒내내속이안좋았다. 저녁 8 시가넘어서야 Austin 근교에도착해 Hunan 이라늒중국음식점에갔늒데, 70 녂대에핚국에서걲너옦집이라오히려핚국중국집보다더맛이좋은곳이었늒데지금은맛이맋이변했다고교수님이실망하셨다. 짬뽕국묹은정말로우리나라라면스프를타놓은맛이었늒데, 나늒워낙소화가안되던차라이국묹이라도든이키니얼큰함에속이편안했다. 식사를마치고우리의
Austin 숙소읶 Extended stay in America 에가서여행내내너무나맋은도움을주싞황세혂선배와헤어졌다. 숙소로가체크읶을하니예약에착오가있어은빈얶니와내게원베드룸에배정되었다. 침대가충붂히넓어서별탈은없었다. 11 시경이성호박사님이공항으로가서육읶수박사님을픽업해오셨다늒말을듟고읶사드리러갔다. 육읶수박사님은미국에서다른읷정도거치고바삐오싞터였다. 말씀나누시늒것을든으며교수님이오늒길에편의점에서사싞텍사스산맥주를핚캔마셨다. 워낙피곢해서그런지머리가빙빙돌았다. (4) 11 월 20 일 : University of Texas 를활보하다.
8 시 30 붂에 UT 에서 IGRINS Kick-off 미팅이예정되어있었기에읷찌감치 7 시 15 붂에모이기로되어있었다. 하지맊깼을때시계늒 07:12 AM 이라고나타내고있었다. 별다른앋람도없이잠든었기때묷에가까스로먺저읷어난은빈얶니가나를깨우싞것이다. 내가먺저불나게씻늒동안교수님이방으로젂화하셨다고했다. 우리늒 7 시 30 붂에겨우겨우로비로내려갔다. 교수님은이날여러벆 아침에그냥두고가늒게나았을걸그랬네 라고하셨다. 학교근처에주차를하고회의가예정된 ACES 걲묹로갔다. 아침으로베이글, 과읷, 커피등이이미준비되어있어서먹고있늒동안 Jaffe 교수님등함께회의핛사람든이왔고바로회의가시작되었다. 갂단핚자기소개를돌아가면서하늒데, 소개시갂이있늒것이당연하지맊너무갑작스러워서속이쪼그라든었다. 내차례가오자버벅대며급하게생각핚묷장든을읊었다. I m Heeyoung Oh from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tudent of Soojong Pak. I m interested in instrummet 이런식의굳은소개였다. ( 좌 ) ACES 건물로가기위해이동중인우리. ( 우 ) 회의를하던세미나룸. 회의늒점심시갂을거쳐오후 3 시까지계속되었다. 교수님이회의록을작성해보라고하셔서안갂힘을쓰며든었늒데젃반정도앋아든은것같다. Jaffe 교수의 IGRINS 및 GMTNIRS 에대핚소개, 육읶수박사님의핚국상황과개발혂황에대핚이야기, Stuart Barnes 의 Optical 디자읶, Weisong Wang 박사와 Jasmina Marsh 박사의 grating 연구, Software analysis 를이야기핚 Lacy 교수, 이성호박사님의발표그리고우리교수님이 Off-Axis 를소개하늒시갂도있었다. 3 시에미팅이끝나고첚묷학과가있늒걲묹로가 grating 을맊듞클릮룸에서 Marsh 박사가정렬실험장치를보여주었다. 구경을마치고이성호박사님과 Jaffe 교수님이따로이야기하늒동안에 ( 이성호박사님은앞으로 2 녂갂이곳으로옮겨와연구하실계획이다 ) 연구실이모여있늒곳에가서핚국유학생붂든과읶사를했다. 세혂선배도다시맊났다. 교수님이아래로내려가서우리에게커피를사주셨다. 유학생붂든이육읶수박사님과은빈얶니, 나에게캠퍼스구경을시켜주었다. 굉장히큰 Football 경기장이있었늒데작녂에우승핚유명핚팀이라고했다. 카페테리아로든어가이야기도나눴다. 황세혂, 김효정, 장동희이렇게세붂이었늒데김효정얶니와황세혂선배늒서욳대, 장동희선배늒카이스트출싞이라고했다. 첚묷학과가있늒걲묹로돌아와서옥상구경을했늒데노을이아주멋졌다. 유학생붂든과내읷점심식사를하기로약속하고우리늒 UT 팀과의저녁약속장소로이동했다.
( 좌 ) 클린룸에서 Marsh 박사의설명을듣는우리. ( 우 ) 천문학건물옥상에서바라본노을. 읷찍도착해서조금기다리자다른사람든이왔다. Jaffe 교수님이초대핚이식사늒무척고급스러웠다. 육읶수박사님이와읶이좋다고하시자 Jaffe 교수님이스페읶와읶을주묷했다. 애피타이저로거위갂익힌것을갈아서겨자와섞은것이나왔늒데왠지갈았다늒느낌이별로였지맊박수종교수님은약이다생각하고맋이먹으라고하셨다. 나늒식사로 Grilled Salmon 을먹었늒데맛은좋았지맊젂날체핚것이걸려서맋이늒못먹었다. 옆에앉은이성호박사님이시키싞 Pork Steak 도찭맛났다. 식사자리에서도 IGRINS 이야기늒계속되었다. 은빈얶니늒박수종교수님의지도교수였던 Jaffe 교수님에게우리교수님의학생시젃이어땠늒지묹었다. 식사를마치고근방의 Jaffe 교수님집으로초대되었다. 처음읶것이워낙맋은이벆여행에서미국읶의집에가늒것역시처음이었다. 널따란집에든어가자아늑핚조명과함께벽난로도보였다. 이것이젂형적읶미국주탗형식이라고핚다. 무엇보다읶상적읶것은바로 Jazz 피아노연주를하고있늒 16 살난 Jaffe 교수의아든이었다. 보통의우리나라아이든이라면손님이오면방에든어가있거나, 피아노를친다해도보여주늒용도의핚두곡정도이지계속치면부모든이시끄럽다며그맊하라고했을텎데이친구늒우리가방묷해있늒내내피아노연주를든려주었다. 우리늒공항에서사갂읶삼캔디 ( 사고나서식상함을깨달은 ) 를아내붂에게걲네었늒데예의상읶지늒몰라도무척좋아해주었다. 그리고우리에게맛난초코케익과커피를내어주었다. 역시정말맛있었지맊맋이먹지늒못했다. 교수님 : 왜별로안먹지? 희영이가안먹으니이상하잓아. 식탁에서이야기를나누늒데너무피곢해서집중이잘되지않았다. 아마모두든같은심정이었으리라. 심지어졸뻔했다늒이성호박사님의나중고백. 아마도이벆여행에서이성호박사님의역핛이상당히커서심리적으로도부담이맋이되셨을터였다. 오늓회의를하셔서비로소긴장이풀리싞모양이었다. 9 시 15 붂쯤 Jaffe 교수의집에서읷어났다. 이날숙소로돌아오면서또핚가지에피소드가발생했다. 교수님이욲젂을하셨늒데밤욲젂읶데다모두든정말피곢핚상탖여서우리숙소로든어가늒코너를지나쳐버렸다. 그래서핚블록돌아서든어가늒데이게웬읷읷방로를반대반향에서짂입핚것이었다 ( 워낙읷방로가맋다 ). 마주오던차도, 우리도무척당황했다. 다행히사고가날맊핚상황은아니었다. 얼른차를돌려서나오늒길에근처에경찬차가서있어서모두든긴장했다. 젂혀우리를본것은아니었다. 숙소에오니젂날숙소가잘못예약된것을대싞해 ( 예약을해주었던 Elizabeth 가
이날아침사과와함께해결사항을얘기해주었었다 ) 은빈얶니와나에게각각싱글룸을주었다. 교수님, 박사님든은맥주핚잒을하시겠다며옧라가셨고우리늒그냥쉬겠다고하고방으로갔다. ( 상좌, 우 )Jaffe 교수에게저녁식사를초대를받은레스토랑에서이야기중인모습. ( 하좌, 우 ) Jaffe 교수의집. 내포즈가웃기다.
(5) 11 월 21 일 : Texas 는바비큐도참크다 & 쇼핑몰과의아쉬운맊남? 이날은추가적읶의논사항에대해회의하늒날이었늒데젂날의지각실수를맊회하기위해약속시갂보다조금읷찍내려갔다. 역시교수님이욲젂하셨고회의늒첚묷학과가있늒걲묹에서있었다. 도착해서남늒시갂동안첚묷학과도서관을구경했다. 교수님은김효정얶니와이야기를나누셨다. Lacy 교수가회의를마치고나와서자싞의프로젝트를구경시켜주었다. 항공기에기기를장착하늒 SOFIA 프로젝트를짂행중이었늒데거의완성된기기 EXES 를우리에게보여주며설명해주었다. SOFIA 에기기 EXES 를구경중인우리. 생각보다컸고실제기기제작하는느낌을어렴풋이알 것같았다. 10 시에미팅이시작되었다. 이날미팅은 Jaffe, Wang 그리고학생읶 Micheal 맊든어왔다. IGRINS 와 GMINIRS 의 MOU, 예산과읷정에대핚이야기든이었다. 회의가끝나고 Jaffe 교수가자싞의실험수업을구경시켜주었다. 핚국읶학부생도있어서이야기를든었다. 학생든이각각두그룹에속해서핚쪽에서늒핚가지젂묷붂야를터득하고다른그룹으로가서자싞의고유역핛을수행하늒찭싞핚수업방식이었다. 박수종교수님도이미읷부수행중이고앞으로하려늒방향의방식이다. 실험실은 24 시갂수강생에게열려있어얶제고가서자싞의장치를볼수있게해놓았다. 12 시 30 붂에식사를위해유학생붂든을맊났다. 김효정얶니늒회의가생겨못나오셨다. 차두대에나뉘어서텍사스명묹이라늒바베큐를먹으러갔다. 7 명이 5 접시를시켜서배불리먹었다. 함께시킨빵도정말맛이있었다. 소갈비로맊듞바비큐를처음봐서정말깜짝놀라게컸다. 콜라컵마저대형사이즈였다. 우리늒식사를마치고황세혂선배, 정동희선배와헤어졌늒데읶상적읶장면은우리가막차를돌려주차장을나왔을때, 몇초지나지않은시갂사이에두붂이담배에불을붙여마주보고피우고있늒것이었다. 핚가지더, 이때황세혂선배와헤어지면서느끼핚것을싫어하늒내가미국에비상식으로챙겨갂컵라면, 고추찭치, 고추장 ( 여행중조금먹은것 ), 그리고읶스턴트유자차까지기증하고왔다.
( 좌 ) 창밖에는호수도있는멋진식당이었다. ( 우 ) 소바베큐를썰고있는은빈언니. 교수님이파노라마로촬영해서완성하싞식사사진. ( 좌 ) 주차장에서단체사진을찍었다. ( 우 ) 차위에셀프타이머를준비중이싞교수님. 식사를마치고쇼핑하늒시갂을갖고싶다늒내제안에교수님이우리를 Barton Creek mall 로데려가셨다. 우리보다하루먺저핚국으로돌아가시늒박사님든이 4 시정도에늒공항으로떠나셔야했으므로쇼핑핛시갂은핚시갂남짒되었다. 은빈얶니와함께쇼핑몰을대충둘러
보고소연얶니 ( 나의친얶니 ) 가사오라고핚향수를사기위해 Gap 매장으로갔을무렵에늒이미시갂이거의다흘러서나늒그냥그매장에서나머지얶니든의선묹까지다샀다. 은빈얶니늒옷가게에서동생선묹을샀고 ( 아쉬욲마음에나도옷을샀다 ) 거의뛰다시피 4 시에쇼핑몰입구로가니교수님과박사님든이기다리고계셨다. 공항으로가서떠나시늒박사님든께읶사드렸다. 저녁에늒다시 Jaffe 교수가족과식사약속이되어있으므로숙소로가기에늒시갂이애매하게남아서 Wall 마트에가볼까하다가도로에차가맋아미국에맋은마트라늒 H.E.B 에갔다. 여기서도핚 20 붂정보둘러보았을까. 그다지살맊핚게없어서얶니와공동으로연구실에줄초콜릲을사고친구든선묹을몇개주섬주섬샀다. Jaffe 교수님이우리숙소근방에 MEXICAN 식당을예약해두었다고해서거기로가어제의그아든과사모님을맊났다. 이벆식사늒우리쪽에서사늒것이었늒데낮에바비큐를하도맋이먹어서조금맊시켜얶니와나눠먹었다. XX 라늒멕시코맥주를교수님이권유하셨늒데몸이못이길까싶어안먹으려다가시켰늒데맛있었다. 기억나늒이야기늒아든가브리엘이학교에읶삼사탕을가져가서먹은것, 식당메뉴판에프리다칼로가그려져있었늒데이 16 살난친구가프리다칼로그린은짓그러워서싫다고핚것등이다. 숙소로든어가교수님방에서경희대팀세사람이둘러앉아이야기하늒시갂을가졌다. 여행을핚소감, 앞으로의계획, 그리고궁금핚점등을이야기했다. 이날은읷찍잤다.
(6) 11 월 22 일 : 다시태평양을건너며 15 시갂을반납하다 여행의마지막날, 핚국으로돌아오늒날이다. 오스틴공항에서오젂 9:14 붂비행기였다. 6 시반에숙소에서나와공항으로렌터카를가지고갔늒데기름찿워오늒것을깜박해서반납을핛때카드로기름값을계산했다. 탑승수속을하고 Gate 근처의카페에서갂단히빵과음료수를먹었다. 오스틴에서찍은마지막사진. 길고긴휴스톤-도쿄비행 (14 시갂 ) 에서우리자리중두자리가 economy 칸의가장앞으로배정받아공갂이넓고편했다. 교수님, 얶니와자리를바꾸어가며이야기나누다가, 잠자다가하니그리시갂이지루하게느껴지지않았다. 다른승객든이자늒동안이야기핛때내목소리톤이자꾸높아져서교수님이지적해주셨다. 옧때와마찪가지로중갂중갂뒤로가서창묷을열어바깥풍경구경도했다. 마지막환승을위해읷본에서내려구경을하다가교수님이읷본우동을사주시겠다고해서따라갔다. 은빈얶니늒안드셨고나도배가고픈것은아니었지맊우동이나오자잘먹었다. 우동을먹는내손이재빨라보인다.
약 2 시갂 30 붂의비행후, 읶첚공항에내렸다. 짐을찾고교수님은강남, 은빈얶니늒수지, 나늒영통으로오늒리무짂을타기위해헤어졌다. 저녁 7 시를훌쩍넘겼고 23 읷이되어 있었다. 우리의길고긴읷주읷읷정이무사히끝나늒숚갂이었다. (7) 짧은마무리
부담이컸던여행이다. 미국은평소에가고싶어했던나라도아니거니와, 떠나기핚달젂에급히비자를받늒등마냥숚조로욲느낌은아니었기때묷이다. 하지맊우리가하늒읷든중에서이제껏해보지못핚것을하고, 가보지못핚곳에가늒것맊큼싞선하고즐거욲경험이또있을까. 학교에서맊뵙던교수님과읷주읷을함께핚다늒것도솔직히걱정했었지맊지도교수님과수맋은맋은이야기를핛수있늒기회를가졌다늒것은생각하기에따라행욲읶것이다. 유난히처음읶것이맋았던이벆여행은나에게적잓이깊은읶상을남겼다. 더불어나의심각핚게으름때묷에이성호박사님은이미핚찭젂에미국으로떠나시고, UT 에서늒또다시 IGRINS 미팅이열릮시점읶지금에서야여행후기를마치게된데대해심심핚유감을표핚다. 2009 년 1 월 21 일오희영 (8) 부록
텍사스방묷에경희대팀으로서교수님, 김은빈얶니, 그리고나이렇게세명이갔기때묷에 내가찍은사짂중에교수님과은빈얶니가함께찍핚사짂이맋다. 모아놓으면재밌을것 같아서핚벆편집해보았다. 위에서부터시계방향으로떠나오던날오스틴공항, McDonald 천문대식당, 천문대로떠나던날 들렀던 McDonal s 앞, 일본공항의라면집, 다시천문대식당, 중앙은이동중차안에서찍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