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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 진인혜 ( 목원대학교 ) 1. 머리말 타하르자우트Tahar Djaout는 1954년 1월 11일카빌리아지방의한마을에서태어나알제의카스바에서유년시절을보내고알제대학에서수학을공부하였다. 이후저널리즘과문학으로전환한그는 1980년부터 1984년까지주간지 알제리악튀알리테Algérie-Actualité 의문예란책임자로서장암루쉬 Jean Amrouche, 물루드페라운Mouloud Feraoun, 물루드마므리 Mouloud Mammeri, 모하메드딥Mohammed Dib과같은프랑스어알제리작가들에대한문학평론과알제리의화가와조각가들에대한미술평론에주력했다. 1985년장학금을받아파리에서수학할때는정보통신을공부하였으나, 1987년알제로돌아온그는다시 알제리악튀알리테 를통해알제리예술가들에대한평론활동과더불어알제리의정치적, 언어적, 문화적논쟁에줄곧참여하였다. 당시알제리는 1990년대의피비린내나는내전을앞둔혼란한시기였다. 1988년 10월 FLN(Front de Libération Nationale, 민족해방전선 ) 의유일

152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당체제에항거하는대규모시위와다당제도입, 1990 년지방선거와 1991 년 1차총선에서의 FIS(Front Islamique de Salut, 이슬람구국전선 ) 승리, 1992년군사쿠데타와총선무효선언으로이어지는숨가쁜정치적사건들은결국이슬람무장단체들을양산하면서테러와폭력이난무하는비극의시기로들어가는문을열게되기때문이다. 타하르자우트는이러한혼란이시작되는것을목도하면서 1992년에 알제리악튀알리테 를떠나새로운잡지 륍튀르 Ruptures 를창간한다. 잡지의이름이시사하듯부패와불관용으로점철된과거와단절하고새로운알제리를건설하는데기여하고자하는열망에의해서였다. 그러나 1993년 1월창간호가발행된타하르자우트의잡지 륍튀르 는오래가지못한다. 1993년 5월 26일집앞에서테러리스트의총탄에맞은타하르자우트가 1주일간코마상태에있다가결국 6월 2일사망하기때문이다. 이로써타하르자우트는 10년간이어진알제리테러리즘에제일처음희생된저널리스트이며초기에희생된지식인으로서상징적인인물이된다. 이와같이어두운시대에맞서언론의자유를위해목숨을바친저널리스트였던타하르자우트는 피수용자L exproprié, 뼈를찾는사람들Les chercheurs d os, 사막의발명L Invention du désert, 감시자들Les Vigiles, 이성의마지막여름Le Dernier été de la raison 등과같은소설을통해독립후혼란에빠진알제리사회를비판한작가로도활동했다. 그중 1991년에발표된 감시자들 은 이성의마지막여름 이그의사후에발표된것임을감안할때그의마지막소설로서테러와폭력의악순환이시작되려는위기의시기에발표된작품이다. 하지만당시의긴급한위기상황에도불구하고 감시자들 에서타하르자우트의어조는한비평가가 침착한문체 (écriture tranquille) 1) 라고말할정도로격앙되어있지않고신랄하지도않다. 신랄함을말할수있는것은당시알제리사회의결함을고발하는주제의면에서일뿐이다. 작품의제목이가리키는감시자들은알 1) Janine Fève-Caraguel, Parcours d écriture dans Kaléidoscope critique, Alger, Université d Alger, janvier 1995, p. 70.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53 제리독립전쟁의투사였다가독립후정치적권력을차지하고식민주의자들에게서빼앗은재산의소유자가된사람들로, 이들의감시는주거지를찾는데엄청난난관을겪은후새로운방적기를발명한젊은교수마흐푸드렘자드Mahfoud Lemdjad에게특별히집중된다. 자우트는이이야기를통해주거난, 우민정치그리고제3세계를줄곧좀먹은관료주의등다양한사회적상처를부각시킨다. 독립한알제리사회에서국민의바람과는달리알제리혁명의원칙이부패되었음을신랄하게비판하는작품은프랑스어로표현된알제리문학의주된줄기를이루고있으므로,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이독립후의알제리사회를비판적으로성찰하는주제면에서특이할만한것은없다고할수있다. 그러나동시대작가들과유사한주제를다루더라도이를형상화시키는방식에서특유의독창성을찾아볼수있는데, 타하르자우트는 감시자들 에서집요하게작동되는희생양메커니즘을 침착한문체 로부각시킨다. 그러므로본연구는 감시자들 에서드러나는희생양메커니즘을집중분석하고이를통해작가가전하고자하는메시지가무엇인지를밝히고자한다. 2. 감시체계의희생양마흐푸드렘자드 희생양메커니즘에대해탁월한분석을한바있는프랑스의문학평론가이자사회인류학자인르네지라르René Girard는 차이소멸과짝패의일반화가폭력적만장일치의필요충분조건 2) 이라고진단한다. 즉사회구성원들사이의차이가소멸되면서숨은원한이나질투, 시기, 선망등의갈등이심화되어본질적인폭력이폭발하려는위기가초래됨으로써희생양을축출해그희생양에게집단적으로폭력을행사하는메커니즘이작동 2) 르네지라르, 폭력과성스러움, 김진식 / 박무호옮김, 민음사, 2000, p. 123.

154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된다는것이다. 감시자들 에묘사된독립후의알제리사회는바로이러한위기를내포하고있다고볼수있다. 프랑스의식민지배하에서존재하던식민자와피식민자라는차이가독립에의해소멸된상황에서, 독립전쟁의옛투사들이전쟁중에한기여를이용해권력과부를독점하였기때문이다. 주거난과물자난이심각한독립후의알제리상황에서, 그들이차지한이득은당연히많은이들의시기의대상이될수밖에없었던것이다. 그리하여옛투사의일원으로서집과연금의혜택을누리고있던작중인물므누아르지아다 Menouar Ziada는자신이누리는혜택을빼앗기게될까봐불안해한다. il lui paraissait que ces merveilles ne pouvaient pas être indéfiniment à lui et qu un jour viendrait où, par un juste retour des choses, il en serait dépossédé. Il est vrai que sa situation, comme celle de ses pairs, n avait pas manqué de faire des envieux que tant d avantages exaspéraient. 3) 그는이런놀라운것들이무한정자신의것이될수없으며언젠가당연한귀결로그것들을빼앗기게되는날이올지도모른다고생각했다. 사실그의상황은동료들의상황과마찬가지로사람들의부러움을사고있었고, 많은특혜로인해부러워하는사람들을격분하게만들고있었다. 이와같은불안은비단므누아르지아다만의것은아니다. 위의인용문에도암시되어있듯이그의동료집단모두에게공통된것이다. 그리하여옛투사들은일찍이조국을수호하고건설한자신들의임무라는명분으로기꺼이당국의도구가되어감시자의역할을한다. 감시자로서그들의주요역할은알제리사회의사회적, 정치적, 문화적변화의기미를파악하여제때에지역당국에알려주는것이다. 이러한감시체계에걸려든희생양이바로마흐푸드렘자드이다. 마흐푸드렘자드가쉽사리감시체계에포 3) Tahar Djaout, Les vigiles, Paris, Seuil, 1995, p. 10. 이후작품의인용은별도의표시없이인용문옆에쪽수를병기한다.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55 착된것은무엇보다그가주변적인인물, 소외된인물이기때문이다. 그는그지역사람이아니므로고립되어있을뿐만아니라다른사람들과의교류도거의없이혼자살면서발명에만전념한다. 밤새도록집안에불이켜져있다가아침이되면모든것이고요와비밀에휩싸이는 (p. 24), 타지에서온한침입자는감시자들의눈에더없이적절한먹잇감인것이다. 그리하여감시자들은 절대놓치지말고감시할것, 자유롭게움직이도록내버려두고의심하지않도록하여조직을알아낼것, 해로운적에대해은밀하고끊임없는투쟁을할것 (p. 50) 이라는감시전략을세운다. 그리고마흐푸드렘자드가정권에반대하는움직임을보이지않은것은물론이요반체제조직의일원이라는증거가전혀드러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 그는이미 해로운적 으로고착되어희생양이된다. 그리하여자신이발명한방적기의특허를등록하려는그에게창조는오직신만이할수있으므로신성한법칙에위배된다는이유로억압이가해진다. Vous n ignorez pas que dans notre sainte religion les mots création et invention sont parfois condamnés parce que perçus comme une hérésie [...] Notre religion récuse les créateurs pour leur ambition et leur manque d humilité. (p. 41-42) 당신은우리의신성한종교에서창조라는말과발명이라는말이이단으로받아들여지기때문에때때로유죄판결을받는다는것을모르지않겠지요 [...] 우리의종교는창작자들에게야망이있고겸손함이결여되어있어서그들을거부합니다. 그러나종교를내세운이와같은비난은그근거가확고하지않다. 발명자체를이단시한다는위의논지와달리또다른관청인세관에서는그의발명품이고작여자들의베틀이라는것을비난하기때문이다. 즉발명자체가금기는아니라는것을말해주는셈이다. Finalement, vous avez inventé un métier de vieille femme. Vous ne vivez

156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donc pas ici? Vous ne savez pas que notre pays est résolument engagé dans la voie du modernisme? Sortez donc un jour dans la rue au lieu de rester cloîtré chez vous et regardez les jeux électroniques, les téléphériques, les journaux lumineux. Cela vous donnera peut-être des idées pour d autres inventions. (p. 149) 결국당신은늙은여자의베틀을발명한거로군요. 대체당신은이나라에사는사람이아니란말이오? 우리나라가현대주의의길에단호히진입했다는것을몰라요? 집에틀어박혀있지말고언제한번거리에나가서전자게임, 공중케이블카, 전광판뉴스를봐요. 그럼아마도다른것을발명할아이디어를얻게될거요. 현대주의를마치서양에서수입한신기한제품이나기계적장치의집합체로축소시킨세관원의말은현대주의를공리주의적인관점으로제한하고있다. 이는모크타리Mokhtari의지적처럼, 당시알제리당국이국민헌장의정치적문구에서자랑스럽게말하는 과학적사회주의 의허점을보여주는것이다. 4) 이와같이마흐푸드렘자드는때로는종교적인쟁점에서, 때로는정치적인쟁점에서끊임없이감시당하고관료체계의방해와박해에시달린다. 방적기의특허를내기위한그의헛된노력은소설의후반부에이르기까지당국의집요한거부와공격에부딪친다. 그러나 어떤법에도방적기개혁자에대한형벌이정해져있지않다 (p. 57) 는것을잘알고있으므로자신의결백을확신하는렘자드는부당함에맞서싸우고또싸우며저항한다. 그는당국이자신을희생양으로삼아소외시키고추방하려한다는것을의식하고, 그결과를두려워하기는커녕과연이부조리가자신을어디까지끌고갈지궁금해하며조소적인태도를취한다. 메르시에Mercier에따르면, 조롱은근본적으로자아의긍정과관계되며어떤행위를조롱하는것은자신의존재에대한증거이고자신의우월성을나타내려는의지 4) Rachid Mokhtari, Tahar Djaout, un écrivain pérenne, Alger, Chihab Editions, 2010, p. 80.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57 와연결된다. 5) 즉지성과합리적인판단력을지니고있는마흐푸드렘자드에게있어서비웃음은희생양의신분에서벗어나기위해사용하는무기가되는것이다. 그리하여정치권력과관계를유지하는모든인물은그에게조소의대상이된다. 학대자의전형이라고볼수있는경찰도렘자드에게는 네모난머리에벌목인부의어깨를지닌남자 일뿐이고, 고통을주는도구를상징하는조서작성용타자기도 15년전부터더이상찾아볼수없을것같은 (p. 121) 고물일뿐이다. 이러한비웃음은시청의책임자를묘사할때특히심하게나타난다. Cet homme est moustachu, il est insensible et inculte, le costume sans élégance, la cravate nouée de travers, les ongles encore noirs d une activité de paysan ou de boutiquier. C est l homme sans personnalité et sans conviction [...] (p. 83) 그남자는콧수염을기르고있었고, 둔감하고교양이없어보였다. 볼품없는양복에넥타이는비뚤케매어져있었으며밭일을했는지혹은장사를했는지손톱은여전히검었다. 개성도없고신념도없는남자였다 [...] 위와같은모습은일단외모로압도하고자하는의도로가장멋진양복을입고지적인분위기를풍기는마흐푸드렘자드의모습과대비되어둘사이의힘의관계를전도시키는효과를창출한다. 그런효과는외모의대비에서만나타나는것은물론아니다. 렘자드는경찰에불려가심문을받을때도변함없는조소를드러내며당국의모든위압을약화시키고그결점을부각시킨다. 그는두서도논리적인맥락도없이잡다한질문을해대는경찰의심문에서, 똑같은질문에대해긍정으로답하기도하고부정으로답하기도하면서심문을비웃고희화시킨다. 5) Arnaud Mercier, Hermès - Cognition, communication, politique, numéro 29 : Dérision et contestation, Paris, CNRS, p. 12. Omar Tarmelit, L oppression politique et sociale dans Le procès de Franz Kafka et Les vigiles de Tahar Djaout, Paris, Mon petit éditeur, 2012, p. 126 에서재인용.

158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Le Prophète de Khalil Gibran est-il ou non un livre sacrilège? (A cette question posée deux fois, Mahfoudh a pris le malin plaisir de répondre une fois par oui et une fois par non.) (p. 124) 칼릴지브란의 예언자 는불경한책인가아닌가? ( 두번제시된이질문에마흐푸드는한번은그렇다고, 또한번은아니라고대답하면서짓궂은장난을했다.) 이와같이위축되거나두려워하는대신조소와조롱을하는마흐푸드렘자드의태도로인해희생양과박해자사이의역학관계가쉽사리성립되지못한다. 결국자신에게낙인찍힌희생양의역할을끝내거부하면서조소어린저항을굽히지않던렘자드는공동체의활동적인일원으로서의자신의중요성과힘을증명하는데성공한다. 당국의온갖훼방과박해에도불구하고하이델베르크에서열린전시회에발명품을출품하여수상을하게된것이다. 나라의명예를높였다는찬사를곁들여그의수상소식을전하는신문기사에서그의발명품은다음과같이평가된다. Sa machine elle-même, un métier à tisser amélioré, symbolise cette double exigence de notre nation, ce double défi lancé à la fois au passé et à l avenir : assumer la modernité en maintenant intactes nos racines. (p. 155) 그의기계, 개선된방적기는우리민족의이중의요구, 과거와미래에동시에던져진이중의도전을상징하고있다. 즉우리의뿌리를온전히보존하면서현대성을수용하는것말이다. 이러한평가는편협한공리주의적관점으로현대주의를주장하면서렘자드의발명품을평가절하하거나아예발명이라는것자체를이단시했던관료체계당사자들의비난과명백히상반되는것이다. 따라서시장은자신들의과오를서둘러덮고자마흐푸드렘자드를국민적영웅으로만들며그를위한연회를조직한다. 그리고발명가의노고를치하하기위해마흐푸드렘자드에게토지를수여하면서, 희생양으로삼아추방하려고했던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59 그를공동체의일원으로받아들인다. 렘자드는별다른이견없이토지의수혜자가되고연회에참가해서연단에올라감사연설을한다. Je voudrais avant tout remercier cette localité qui me gratifie aujourd hui. C est une localité où j ai atterri par hasard et où j ai connu des joies et des inquiétudes, des nuits blanches et des matins euphoriques. Mais je me suis, en dépit de tout, attaché à cette ville. Et voici qu à son tour cette ville m adopte. (p. 193) 우선저는오늘제게이렇게호의를베풀어주시는이지역에감사드리고싶습니다. 저는우연히이지역에오게되었고, 바로이곳에서기뻐하고근심하며밤을하얗게새우고행복한아침을맞기도했습니다. 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저는이도시에애착을가지고있었습니다. 그리고이제이도시가저를받아주고있군요. 자신을끈질기게감시하고집요하게거부하던사람들앞에서행한위의연설은렘자드스스로도그들의공동체에통합되는것을확인해주는셈이다. 그렇다면이제렘자드를희생양으로삼았던희생양메커니즘은완전히와해된것인가? 이에대해시바니 Chibani는죽이는방식이달라졌을뿐, 렘자드는처음에는본의아니게하게되었던희생양역할을나중에는스스로의동의하에하게된다고분석한다. 6) 시장이렘자드의의사를묻지않은채일방적으로땅을제공했으므로이제공은오염된것이며, 발명가의결백과인간적가치를상징적으로죽이는것이기때문이라는것이다. 이러한맥락에서시바니는렘자드가부패하고타락했다고까지말하는데그런평가는다소지나친감이있다하더라도, 시장의과장된찬사에이어진렘자드의상투적인연설, 그리고청중의환호속에연단에서내려오면서 그역시스스로만족해하는 (p. 194) 렘자드의모습에서호의적이지않은작가의시선을느낄수있다. 희생양으로박해를받으면서도조소와조롱으로저항함으로써자신의우월성을드러내던렘자드의모습은더 6) Ali Chibani, Tahar Djaout et Lounis Aït Menguellet, Temps clos et ruptures spatiales, Paris, L Harmattan, 2012, p. 297.

160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이상찾아볼수없는까닭이다. 작가는이런식으로희생양메커니즘이거기서벗어나는희생자들위에다시군림하고있음을시사한다고할수있다. 권력은여전히절대적기표로남아있다 7) 는시크히Chikhi의표현을차용하면희생양메커니즘은여전히절대적기표로남아있는것이다. 3. 제의적희생양므누아르지아다 마흐푸드렘자드가더이상저항하지않고공동체에통합되었다하더라도, 관료들과경찰들즉시당국이그에게저지른잘못은여전히남아있다. 그런데시의권력자그룹은스스로의무죄를밝혀결백해지고소생을허락해주는순결함을되찾기를원한다. 당국의권위를유지하기위해서는, 그리고공동체의조화를다시세우고사회적일치를강화시키기위해서는결백해지는것이필연적인일인것이다. 그러므로누군가는잘못에대한책임을져야한다. 새로운희생양이필요한것이다. 희생양메커니즘은단한사람의죄인에게잘못을통째로전가시킴으로써공동체의결백을증명하는유일한방법이다. 이희생제의에적합한제물로선택된자가공동체의내부구성원이자감시자인므누아르지아다이다. 르네지라르는희생제의가두가지대체에근거하고있다고하면서그두가지대체를다음과같이구분한다. 모든희생제의는두가지대체에근거하고있다. 첫번째대체는공동체의모든구성원을단하나의희생물로대체하는초석적폭력에나타나는대체이며, 글자그대로제의적인두번째대체는속죄의제물을희생될수있는제물로바꾸는대체이다. [...] 본래의제물과제의의제물사이에있는차이의필연성은기능적인측면에서완전하게설명될수있다. 만일속죄의제 7) Beïda Chikhi, Littérature algérienne, Désir d histoire et esthétique, Paris, L Harmattan, 1997, p. 100.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61 물과마찬가지로희생제의의제물이그사회의구성원이라면그희생은폭력을억압하기는커녕오히려폭발시킬것이다. 8) 그러나므누아르지아다는공동체의구성원이기는해도굳이두번째대체가필요하지않다. 그에게는폭력을폭발시킬만한조건이부재하기때문이다. 르네지라르는제의적희생물과그사회사이에는사회적관계가결여되어있어야한다고말한다. 즉희생양의주변에그의원수를갚고자할만한가까운사람들이없어서복수의위험없이희생시킬수있는소위 희생할만한희생물 이어야한다는것이다. 9) 제의적희생양에게필요한이와같은조건은 감시자들 에서도한작중인물의입을빌려정확히표현되고있다. Ce qu il nous faut, c est quelqu un qui n opposera de résistance ni par lui-même ni par l intermédiaire d alliés, c est quelqu un qui n alignera pas ses arguments en face des nôtres, qui disparaîtra même probablement avant qu il ne nous soit demandé d argumenter et de démontrer. (p. 165) 우리에게필요한것은자기자신에의해서든친지의개입에의해서든저항하지않을인물입니다. 우리의논증에맞서자기변론을늘어놓지않을사람, 심지어우리에게논거를제시하고입증하라는요구를하기도전에사라져줄사람말이에요. 그런점에서므누아르지아다는제의적희생양이되기에최적의조건을갖추고있는인물이다. 그는독립전쟁에참여한옛투사이긴하지만확고한의식이나애국심에의해서라기보다는프랑스군이저지르는폭력행위에대한두려움에밀려독립군에합류한소극적인인물이므로옛투사라는사실은그다지빛나는경력도아닐뿐더러심지어독립군에몸담고있을때조차배신자로낙인찍혀처형당할뻔한이력도있었다. 게다가그 8) 르네지라르, 폭력과성스러움, 김진식 / 박무호옮김, 민음사, 2000, p. 406. 9) 앞의책, p. 26-27.

162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에게는그를방어해주거나그의희생을애석하게여길자식도없었다. 그리하여죄인은정해졌고, 시당국의죄를깨끗하게씻어낼전략은완성되었다. 물론이모든논의는공동체를건강하게유지하기위한것이라는명분하에서이루어진다. 희생양축출을위한논의에골몰하던시의권력자들은자신들의시청과도시와나라를보호하기위해서필요한조치라는것을강조하며다음과같이합리화함으로써마음속에자리잡고있던찜찜한불편함을털어버린다. Comme dit je ne sais quel proverbe ou tout simplement ma logique, lorsque la main est gangrenée il ne faut pas hésiter à la couper afin de préserver la santé du reste du corps. (p. 162) 어떤속담인지는모르겠지만속담에도있듯이또는단순히제논리에따르더라도, 손이썩으면몸의나머지부분의건강을지키기위해서주저없이손을잘라내야합니다. 그리고더나아가므누아르지아다의죽음이어느누구에게도고통을주지않으며그는공동체에무익한존재일뿐이므로, 그것은절단도아니고그저가지치기에불과하다고결론을내린다. 이제죄인에게찾아가그의죄를통고하기만하면된다. 여기서희생양메커니즘은더욱교묘해진다. 희생제의를행하는집단구성원과희생물이이폭력을폭력이아닌것으로 ( 받아들이게 ) 속여야하는데, 그래서나온것이바로 이폭력은이로운폭력이며이제의는성스럽다 라는차별화된생각 10) 이라는르네지라르의분석을입증이라도하듯이, 므누아르지아다에게찾아가자신들의판결을알리는감시자들의우두머리인스캉데르브릭Skander Brik은국가와신을내세우며말문을연다. L État est comme Dieu. Tous deux demandent notre respect et notre soumission. 10) 앞의책, p. 497.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63 En outre, leurs desseins à tous deux sont impénétrables et justes. (p. 170) 국가는신과같은존재네. 국가와신은모두우리의존경과복종을요구하지. 게다가그둘의의도는결코이해할수없으며정의로운것이야. 이것이바로인간의추악한진실이드러나지못하게하면서그진실을이해할수없는성스러움인양인간세계밖에위치시키는제의적희생양메커니즘의특성이다. 스캉데르브릭은발명가인마흐푸드렘자드가겪어야만했던모든고초의책임자로므누아르지아다를지목하기에앞서, 국가의신성함을환기시키고이신성함을숭배해야한다는점을각인시킨것이다. 사실므누아르지아다는마흐푸드렘자드의집을감시하긴했지만, 그를실제로만난적조차없었다. 그런데도렘자드가겪은모든고초에대해자신이책임을져야한다는판결을받게되자, 지아다는뭔가오해가있을것이라고하면서결정권자들에게가서자신의입장을설명하고싶어한다. 그러자스캉데르브릭은 그들은설명을필요로하지않고이미모든것을결정했다 (p. 171) 고말하면서, 그들의결정을따르지않을경우 자네의이름은영원히더렵혀질것이네. 자네가누리는모든혜택이사라지고재산도몰수될것이며치욕을당하게될것이야 (p. 172) 라는협박까지덧붙인다. 르네지라르의용어를빌리자면, 그들의결정은 만장일치의집단폭행 (le lynchage unanime) 11) 인것이다. 그리고마흐푸드렘자드에대한공개적인처형에서실패를경험한바있는그들은이번에는좀더신중한처형을선호하여므누아르지아다에게자살할것을요구한다. Ton suicide sera présenté comme un geste de remords, comme un acte de profonde lucidité, le rachat à prix d or d une malencontreuse erreur commise à l adresse d un grand inventeur. Ton nom, comme celui de notre municipalité, sera associé à cette invention au lieu qu il soit traîné dans la boue. (p. 173) 11) René Girard, André Gounelle, Alain Houziaux, Dieu, une invention?, Paris, L Atelier, 2007, p. 60.

164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자네의자살은후회의표시로, 대단히명석한행동으로, 위대한발명가에게저지른불운한실수에대한값비싼속죄로소개될걸세. 자네의이름은진창에서나뒹구는대신우리시청의이름과함께그발명품과연결될것이네. 이로써희생양메커니즘은제의적희생물을신화적영웅으로끌어올린다. 물론그궁극적인목적은자기희생의형태하에희생제의를완성시키려는것이다. 므누아르지아다에게는더이상선택의여지가없다. 남아있는위엄을지닌채자살하는것을받아들이든가그렇지않으면죽음후에도불명예와치욕을떠안아야한다. 순간므누아르지아다가아이드축제에서보았던희생양의목을따는장면을떠올린것은우연이아닐것이다. 죽음을받아들일수밖에없는현실의폭력성은바로살육의속성을가지고있는아이드의폭력성이기때문이다. 하지만아이드축제의도살에서문제가되는죽음은종교적인의식으로감추어져서거기서죽음의특성을없애고받아들일만한것으로만들어준다. 게다가그것은축제의분위기에서진행된다. 여기서우리는잔인한유사성이드러나는것을볼수있다. 결국시의권력자들이발명가마흐푸드렘자드를위해마련한연회는므누아르지아다를희생양으로하는아이드축제인셈이기때문이다. 아이드축제를떠올려서였을까? 므누아르지아다는조용하고침착하게희생양이될준비를한다. 그러나그가칼에목을내어주는것은반드시축제를위해서만은아니다. 소설의도입부문장은므누아르의정신세계로우리를안내하면서그의잠을방해하고그를괴롭히는심리적인고통이있음을보여준다. 그것은식민시대에목격한폭력으로인한트라우마이기도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독립이후의시기와관련된것이기도하다. 그가다른옛투사들을따라서독립후국민을희생시키면서부당하게횡령한이득, 즉역사적정당성이라는이름하에나라의부를약탈하고부패에가담했다는것때문에양심의가책으로인한심리적불편함이그를괴롭히는것이다. 그는다른옛투사들과함께감시자의역할을수행하면서도, 국가가모든국민에게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65 속해있는것인데왜자기국민을상대로국가를수호해야한다고하는것인지납득하지못했다. 그리하여비록입밖으로말할용기는없었지만 정확하게뭘수호한다는것인가? 국가인가아니면자신들의특권인가? (p. 111) 라고자문하기도했다. 그런까닭에그는자신의비겁했던삶을돌아보며죽음이당연한귀결일지도모른다고생각한다. il se demande si une telle vie valait réellement la peine d être vécue, si la solution qu on lui propose maintenant n est en fait pas la solution idéale qu il aurait dû mettre en application depuis déjà longtemps afin d enrayer une fois pour toutes ce mal qui s appelle vivre. (p. 174) 그는이런삶이정말로살아온수고를할만한가치가있었을까, 사람들이지금자신에게제안하는해결책이삶이라불리는죄악을결정적으로저지하기위해사실은이미오래전에적용했어야할이상적인해결책이아닐까하고생각한다. 이와같은자기반성과내적성찰은므누아르지아다로하여금희생양이되어야하는부조리한현실을차분하게받아들이고자신의죽음에별다른이의를부여하지않을수있게한다. 그래서그는자살을준비하면서유년시절의기억으로돌아가행복을맛볼수있게된다. Menouar peut, pendant quatorze heures, en attendant la vague de fond qui l emportera loin d ici, nager et longuementt s ébattre dans l eau insondable de la mémoire, dans la rade protégée de l enfance. Il peut reparcourir certains paysages lumineux, énumérer et savourer de nouveau les rêves qui ont stimulé sa vie rêves de gloire, rêves de plaisir, rêves d amitié, rêves toujours irréalisables parce que parallèles au cours étriqué de sa vie. (p. 209) 므누아르는열네시간동안여기서부터먼곳으로그를데려갈높은파도를기다리면서깊이를알수없는기억의바다에서, 유년시절이라는안전한정박지에서헤엄치고오랫동안뛰어놀수있었다. 그는몇몇눈부신풍경을다시훑어보고자신의삶을자극했던꿈을다시금열거하고맛볼수있었다.

166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영광의꿈, 기쁨의꿈, 애정의꿈, 자기삶의옹색한흐름과는평행선을이루고있으므로여전히실현불가능한꿈을. 므누아르지아다가유년시절로돌아가는것은단순히감상적인회상이아니다. 단번에므누아르를휩쓰는부조리한모순앞에서유년시절은안정감을주는유일한공간으로나타난다. 유년시절은그에게불명예와죽음이다가갈수없는공간, 꿈의영역, 환상과자유의장소를상징하는생명력있는공간이기때문이다. 그리하여그는죽음을맞이하면서오히려삶에다가가고, 살아오는동안자신을괴롭혔던심리적고통으로부터치유된다. 늙은므누아르는더이상고통속에있지않고, 국가라는이상에집착할이유가더이상없다. 즉 < 늙음- 지옥 > 의세계에서 < 유년- 천국 > 의세계 (p. 203) 로이동하는것이다. 이와같은유년시절의상징적인기능은사실작가타하르자우트의유년시절에대한신념이기도하다. 자우트는한인터뷰에서다음과같이말한다. Pour moi écrivain, l enfant n est pas seulement l âge de l'homme, c est aussi l âge du monde. Tout en homme en général, tout artiste en particulier, possède en son enfance un trésor d émotion et de souvenirs. [...] C est l âge où non seulement il est plus beau, plus agile, plus intelligent, mais celui où il est le plus courageux. 12) 작가인내게있어서어린이란단지인간의나이가아니라세상의나이이다. 일반적으로모든인간은, 특히모든작가는자신의유년시절에감정과추억의보물을간직하고있다. [...] 그것은인간이가장아름답고가장민첩하고가장현명할뿐만아니라가장용기있는나이이다. 유년시절의무의지적인기억속에서자유롭고명석한정신과평온함을되찾는므누아르지아다는타하르자우트가유년시절에부여한상징적인 12) El wattan, 1993 년 11 월 23 일. Omar Tarmelit, L oppression politique et sociale dans Le procès de Franz Kafka et Les vigiles de Tahar Djaout, p. 66-67 에서재인용.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67 기능을완성하는역할을하는셈이다. 이와같이작가가므누아르지아다에게유년시절을되돌려주는것은그인물에대한작가의깊은애정을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물론제의적희생양이된므누아르지아다는목을매어자살한다. 그러나숨이끊어지는순간그의눈앞에보이는것은유년시절을보낸고향의평화로운모습이다. 4. 개인의복권과다원성 - 희생양메커니즘의와해를위하여 마흐푸드렘자드와므누아르지아다는둘다희생양메커니즘의제물이되는희생양이긴해도, 사회적혹은문화적관점에서는서로대립적인위치에있는인물이다. 그것은그들의이름이뜻하는의미만보아도단적으로드러난다. 마흐푸드는아랍어로 보호된사람 (le protégé) 이라는뜻으로나라를휩쓴과도한신앙의바람으로부터, 그리고그의지성과현대성덕분에몽매주의로부터보호되었음을시사해준다. 반면므누아르지아다는아랍어로 잉여의광신자 (l illuminé surplus) 라는뜻이다. 13) 잉여의존재였으므로제의적희생물이되긴했지만므누아르지아다는종교및신격화된국가를숭배하는인물로서마흐푸드렘자드를감시한당사자가아니었던가? 즉그는가해자들의일원이었던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작가는선악이원론적인관점에서이들을묘사하지않고, 마흐푸드렘자드에게서는지나친호의적함의를없애고므누아르지아다에게있어서는지나친경멸적함의를없앤다. 앞서분석했듯이, 심지어므누아르지아다는역설적이게도작가의애정이담겨있는인물이다. 그는자신이빠져있는혼탁한역사의위험성을가장잘의식하고있는인 13) Radia Mebarek, Écriture et désir de dialogue et de conciliation : Tahar Djaout et l évolution du champ littéraire algérien, 1970-1990, Mémoire présenté à l université du Quebec à Trois-rivières, 2011, p. 123.

168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물이지만, 혁신적이지않고억제되어있다. 이러한억제는그의불행의토대가되어, 자신에게전가된희생자의역할을묵묵히받아들이게한다. 그리고어떤보상에대한기대도없이자신의목숨을내어주며비겁했던삶에대한속죄의길을선택하는그의모습은종국에는순수함을획득하게되는것처럼보이기까지한다. 아마도그런맥락에서작가는그의마지막순간을유년시절로돌아가게했을것이다. 말하자면그의비겁함은결코파렴치는아니었음을의미하는것이다. 반면마흐푸드렘자드는자신을사로잡은희생양메커니즘에맞서싸우면서삶을보낸다. 필요에따라저항하고조롱하며대응하는그는비록그동기가정당하고진지했음에도불구하고결국에는권력에오염되는모습으로묘사된다. 부패한권력자들이제공하는땅을받아들이는것은지식인의명석함이오염을막아주는방패가되지는못한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이와같이두인물에대한묘사에서이원론적인개념을거부하면서작가가전하고자하는메시지는무엇일까? 우리는작가의한인터뷰에서이질문에대답할수있는근거를찾아볼수있다. J ai souvent l impression que l histoire officielle sert d étouffoir et met en place un nationalisme très étroit et très aigu. Moi je revendique une autre histoire fondée sur le droit pour chaque individu [...] 14) 나는종종공식적인역사가차단장치의역할을하고매우협소하고옹졸한민족주의를정착시킨다는인상을받게된다. 나는각개인을위한권리에토대를둔다른역사를주장한다 [...] 공식적인역사가개인의목소리를가로막고말살시킨다는것을지적하는위인용문은타하르자우트가집단이아니라각개인의존재를중요시하고있음을드러내준다. 주도권을쥐고있는집단의관점에서쓰인공식 14) Entretien réalisé par Abdelkader Djeghloul, Arabies, février 1990. Omar Tarmelit, L oppression politique et sociale dans Le procès de Franz Kafka et Les vigiles de Tahar Djaout, p. 64 에서재인용.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69 적인역사속에서개인의존재는소멸되고특히주도적집단의관점과배치되는다른관점은배척될수밖에없으므로이를경계하는것이다. 이것은희생양메커니즘에도그대로적용될수있다. 공식적인역사와마찬가지로희생양메커니즘도집단의논리에서생겨난것으로, 집단의이익을위해서개인을희생시키는것이기때문이다. 희생양메커니즘에서는개인의가치가존재하지않는다. 만장일치의요구로결속한집단만존재할뿐, 그집단에통합되지못하면언제든그저제물이될뿐이다. 그런데타하르자우트는집요하게작동되는희생양메커니즘을형상화하면서만장일치의집단폭력을분노로써고발하기보다는희생양이된두인물의개인적인상황과그변화에집중한다. 그리고선악이원론을벗어나는두인물에대한묘사를통해, 인간은절대두발로악으로뛰어들지않는다는것이드러난다. 한발을폭력으로내디딜때다른한발은유토피아의땅에서지지대를찾고있는것이다. 다시말해한발이비인간성에빠질때다른한발은잃어버린인간성을이미추구하고있음을보여준다. 나머지한발을어느쪽으로옮길것인가는결국개인의선택에달려있는것이다. 이것은집단이아니라개인을중요시하는작가의관점을시사하는것으로, 개인의가치와권리를복권시켜주는효과를초래한다. 그러나개인의가치와권리복권은집단논리에근거한희생양메커니즘을와해시킬단초가되기는하지만, 단지개인이존재한다는것만으로는아직역부족이다. 작품속에서희생양메커니즘의모든술책이줄곧마흐푸드렘자드와므누아르지아다의주위에서맴도는데도불구하고두사람은결코마주치지도않고알지도못한다. 이와같이두개인사이에강요된분리는정치적혹은제도적폭력보다더강한폭력으로작품속에내재하고있다. 개인들사이의대화, 접촉, 융합의부재를강조하기때문이다. 그런점에서한연구자는이작품의혁신적은측면은바로강요된분리에있다고주목하기도한다. 15) 개인들사이에강요된분리와단절이존재하는한, 희생양메커니즘의작동을멈추기는어렵다. 소통하지못하고고립된개인에게는

170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여전히집단의장벽을허물힘이없는까닭이다. 그러므로희생양메커니즘의와해를위해서는개인의가치와권리복권뿐만아니라다양한개인이소통하며다원성을인정하는사회가되어야한다. 이와같은맥락에서볼때, 타하르자우트가소설속에설정한르스카라베Le Scarabée 술집은매우상징적인가치를지닌다. 르스카라베술집은다양한개인의목소리를들을수있는다원성의공간이기때문이다. Il y vient des journalistes [...] qui y déversent les imprécations et y développent les analyses qu ils ne peuvent pas imprimer, des cinéastes qui y racontent les films qu il leur est interdit de tourner, des écrivains qui y parlent des livres qu ils auraient écrits s ils avaient eu la moindre chance d être publiés. Il y vient aussi quelques professeurs, moins loquaces et moins démonstratifs, des scientifiques pour la plupart. (p. 29) 그곳에는저주를쏟아내고인쇄될수없는분석을전개하는 [...] 신문기자들, 촬영이금지된영화이야기를하는영화인들, 만에하나출판될기회를가질수있었다면자신이썼을책에대해이야기하는작가들이온다. 또한말이더적고감정을덜드러내는몇몇교수들도오는데, 그들대부분은과학자들이다. 위의인용문에서확인할수있듯이르스카라베술집은문학인, 문화인, 언론인, 과학자등이만남의장소로선택하는곳으로서, 상업적인기능을넘어서환희와표현의자유가살아있는공간을상징한다. 술판매를사회의타락과방탕의원인으로보아이미몇몇지방에서는술집이폐쇄될만큼수많은금지와억압적신앙심이팽배해있던시기에, 르스카라베는경계가심한권력의공간과어울리지않는곳으로신기하게도감시자들이침입하지않는유일한장소이다. 그리하여감시체계의희생양이되어관 15) Radia Mebarek, Écriture et désir de dialogue et de conciliation : Tahar Djaout et l évolution du champ littéraire algérien, 1970-1990, Mémoire présenté à l université du Quebec à Trois-rivières, 2011, p. 124.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71 료체제의부당함과불합리함에고통받던마흐푸드렘자드에게는해방과휴식의장소로서점점더압박해오는현실에서도피하는꿈의장소를형성한다. 또한권력자들이자신의이데올로기를부과하기위해공적표현공간을장악한까닭에시민사회의상이한목소리들을들을수없는상황에서, 르스카라베술집은정치권력에의해억압된생각을토로할수있게하는장소이다. 즉모든차원에서알제리의지적활동을공격하는감시와금지때문에억압되었던계획이방출되는공간으로기능하면서, 다성의역동적인토론이생겨나는공간인것이다. La discussion s enfonce de plus en plus dans les abysses métaphysique ; les concepts et les mots en ism ricochent les uns contre les autres. (p. 73) 토론은점점더형이상학적인심연속으로빠져든다. 개념과 주의 라는단어가서로부딪치며튀어오른다. 요컨대르스카라베는권력의목소리하나만들을수있는외부세계와대조적으로복수의목소리를들을수있는공간이된다. 이복수의목소리는굳이위의인용문에서와같이어떤개념이나형이상학을담고있지않아도상관없다. 중요한것은다양한목소리가공존하면서조화를이루는것이기때문이다. 그리하여작가는각자의목소리를내는다양한개인들이모인르스카라베술집을 모든음색과모든억양으로발산되는불분명한소리들이빽빽하게차있는꿀벌떼 (p. 30) 에비유하기도한다. 이은유적이미지는모든것이허락되는사육제의세계에서만날수있는분위기처럼자유로운표현과소통을강조하는것이다. 타하르자우트가르스카라베라는대화의공간을설정한것은결코우연이아니다. 그것은그가바라는알제리사회의이미지를함축적으로보여주는것이기때문이다. 그는 1993년 1월 4일의 륍튀르 창간호에서, 잡지를다음과같은것으로만드는것이자신의의도라고밝힌다.

172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le lieu de rencontre, l'espace d'expression et de débat de tous ceux qui oeuvrent pour une Algérie démocratique, ouverte, plurielle 16) 민주적이고개방되고다원적인알제리를위해활동하는모든사람들의만남의장소이자표현과토론의공간 그가원하는새로운알제리는전국민에게단호하고엄격하게하나의목소리만을강요하여다른의견을일체거부하는독단적인사회가아니라모든개인이각자의목소리로표현하고토론하는사회인것이다. 마치그가작품속에서형상화한르스카라베술집이암시하는것처럼말이다. 개인들이저마다의목소리를내는다원성이인정되는사회라면만장일치의집단폭력에근거한희생양메커니즘은당연히와해될것이다. 결국작가가마흐푸드렘자드와므누아르지아다라는두희생양을선악이원론으로접근하지않고개인의가치를드러내고자한것, 그리고르스카라베라는상징적인공간을설정한것은희생양메커니즘에맞서는문학적표현방식이라고볼수있다. 5. 맺음말 타하르자우트는독립후에도나라를끊임없이뒤흔드는폭력의근원을이해하고자노력한작가이다. 그러한그의노력은본연구에서분석한작품 감시자들 에도잘드러나있다. 마흐푸드렘자드에게서므누아르지아다로향하는희생양메커니즘을통해서폭력이다시나타나는과정을파헤치고있기때문이다. 사실희생양메커니즘은당시의알제리상황에서긴박하게대두되는폭력의위기를가장잘표현해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독립한알제리에서는민족의정체성을 아랍- 이슬람 으로고정시켜 16) Roger Fayolle, Écrivains, écrits vains?, dans Littérature et tolérance, Casablanca, OKAD, 1998, p. 35 에서재인용.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73 놓고만장일치의단일한정체성을강요하는사회적분위기가이어졌기때문이다. 타하르벤젤룬의말처럼모든일신교에는근본적으로독재적인논리가존재하게마련인데, 17) 이러한종교적단일성에국가를신격화할정도에까지이른정치적단일성이더해졌으니만장일치에방해가되는것에대한억압과폭력은필연적인귀결로나타날수밖에없는상황이었다. 다시말해공동체의만장일치적인결속을강화하기위한희생양메커니즘이작동되는것이다. 그런데과연알제리민족의정체성은단일성으로표방될수있는것일까? 타하르자우트는아랍어로글을쓰는작가인벤하두가 Abdelhamid Benhadouga를인용하여알제리의구성요소를다음과같이거론한다. Il faut prendre en compte quatre composantes de la personnalité algérienne, à savoir l'arabité, l'islamité, l'africanité et la méditerranéité. 18) 알제리의개성을구성하는네가지요소를고려해야한다. 즉아랍성, 이슬람교, 아프리카고유의특성, 지중해고유의특성이그것이다. 요컨대알제리민족은결코단일한하나의정체성을강요할수없는, 다양한요소들의복합체를이루고있는것이다. 여기에알제리의오랜역사적변천과정을감안할때, 베르베르적인특성을비롯해이보다더많은특징적요소들을더하면더했지하나의정체성을요구할수는없는일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만장일치적인정체성을강화시키고자할때, 폭력은끊임없이이어질수밖에없다. 소설은므누아르지아다와마흐푸드렘자드라는희생양의현대적인유형을구성하면서이와같은폭력의특성을암시적으로보여주고있다. 17) Tahar Ben Jelloun, Que peut la littérature face à l obscurantisme?, dans Littérature et tolérance, Casablanca, OKAD, 1998 p. 30. 18) Tahar Djaout, Je ne suis pas pessimisste, dans Algérie-Actualité n o 1305, Equipe de recherche ADISEM, Vols du guêpier, Alger, Office des publications universitaires, p. 58 에서재인용.

174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폭력에서벗어나는것은희생을지속적으로완강하게거부해야만비로소가능해질수있다. 소설에서는권력에오염된마흐푸드렘자드나비록순수한마음일지는몰라도체념하고희생을받아들인므누아르지아다나모두끝까지완전하게희생을거부하지못했으므로폭력은여전히남아있다. 그러나시바니의말처럼, 문학은세상을바꾸려는것이아니라단지우리가세상을이해하고변화에준비하게하려는것이다. 19) 그런맥락에서볼때폭력에의해금지된, 폭력에대한말을할수있는소설공간은우리에게희생양메커니즘의폭력성을경고함으로써우리를각성시키고미래를향해추진하게한다. [ 주제어 ] 타하르자우트, 감시자들, 희생양메카니즘, 감시체계, 다원성 참고문헌 르네지라르, 폭력과성스러움, 김진식 / 박무호옮김, 민음사, 2000. Belkhous, Dihia, Histoire et fiction dans la production romanesque de Tahar Djaout, Thèse de doctorat, École doctorale algérienne de Français, Université d Oran, 2011-2012. Bonn, Charles(Sous la direction de), Paysages littéraires algériens des années 90 : Témoigner d une tragédie?, Paris, L Harmattan, 1999. Boualili, Ahmed, Etude lexicologique et pragmatique de l oeuvre romanesque de Tahar Djaout, Mémoire de Magister, Ecole Normale Supérieure de Bouzaréah, Alger, 2003-2004., Hétérogénéité discursive et hybridation de l écriture dans l oeuvre romasneque de Tahar Djaout dans Synergies Algérie, n o 7, 2009. 19) Ali Chibani, Tahar Djaout et Lounis Aït Menguellet, Temps clos et ruptures spatiales, Paris, L Harmattan, 20012, p. 312.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75 Chibani, Ali, Tahar Djaout et Lounis Aït Menguellet, Temps clos et ruptures spatiales, Paris, L Harmattan, 2012. Chikhi, Beïda, Littérature algérienne, Désir d histoire et esthétique, Paris, L Harmattan, 1997. Djaout, Tahar, Les vigiles, Paris, Seuil, 1995., Le Dernier Été de la raison, Paris, Seuil, 1999., L Invention du désert, Paris, Seuil, 1987., Les chercheurs d os, Paris, Seuil, 1984., L Exproprié, Paris, François Majault, 1991. Equipe de recherche ADISEM, Vols du guêpier, Alger, Office des publications universitaires. Fève-Caraguel, Janine, Parcours d écriture dans Kaléidoscope critique, Alger, Université d Alger, janvier 1995. Fisher, Dominique D., Écrire L Urgence, Assia Djebar et Tahar Djaout, Paris, L Harmattan, 2007. Girard, René & Gounelle, André & Houziaux, Alain, Dieu, une invention?, Paris, L Atelier, 2007. Mebarek, Radia, Écriture et désir de dialogue et de conciliation : Tahar Djaout et l évolution du champ littéraire algérien, 1970-1990, Mémoire présenté à l université du Quebec à Trois-rivières, 2011. Mokhtari, Rachid, Tahar Djaout, un écrivain pérenne, Alger, Chihab Editions, 2010. Tarmelit, Omar, L oppression politique et sociale dans Le procès de Franz Kafka et Les vigiles de Tahar Djaout, Paris, Mon petit éditeur, 2012. Littérature et tolérance, Ouvrage collectif, Casablanca, OKAD, 1998.

176 유럽사회문화제 18 호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représenté dans Les vigiles de Tahar Djaout Jin, In-Hea (Universit Mokwon) Tahar Djaout est le premier journaliste et l un des premiers intellectuels qui ont été victimes de la décennie du terrorisme en Algérie. Son dernier roman, Les Vigiles paru en 1991, est écrit et publié dans l urgence des années noires de l Algérie. L auteur y dénonce les tares de la société contemporaine en montrant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Les personnages désignés par le titre, les vigiles, sont d anciens combattants de la guerre de libération, désormais corrompus, qui servent dans l appareil bureaucratique et policier du nouveau régime. Leur surveillance est concentrée sur Mahfoudh Lemdjad, un jeune professeur qui invente un métier à tisser moderne. Ce personnage est un bouc émissaire attrapé par le système de surveillance. Mais constamment surveillé, soumis à des obstacles bureaucratiques interminables, il se révolte contre le mécanisme sacrificiel et réussit à prouver sa force et son importance par l obtention d un prix à la foire d Heidelberg. L erreur commise par les bureaucratiques et les politiciens est donc endossée par un innocent appelé Menouar Ziada. Cet ancien combattant, leur ancien confrère, est le parfait bouc émissaire pour étouffer les bruits qui courent. C est parce que Menouar Ziada, qui n a pas d enfants, n opposera de résistance ni par lui-même ni par l intermédiaire d alliés. Finalement sur l invitation pressante qu on lui fait, il se suicide pour laver le déshonneur de l administration. Ainsi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demeure comme un

타하르자우트의 감시자들 에나타난희생양메커니즘ㆍ진인혜 177 signifiant absolu. Bien que Mahfoudh Lemdjad et Menouar Ziada soient tous les deux les boucs émissaires, ils incarnent les deux pôles antagoniques. Est-ce que Menouar Ziada qui a surveillé Mahfoudh Lemdjad est un membre des agresseurs? Mais l auteur rejette la description manichéenne en anéantissant l excès de connotations mélioratives pour l un, et l excès de connotations péjoratives pour l autre. Alors il apparaît que l être humain ne saute jamais à pieds joints dans le Mal. Quand un pied s enfonce dans l inhumanité, l autre cherche un appui sur la terre de l humanité. Il dépend du choix de chaque individu de mettre l autre pied. Cela démontre la vision de l auteur qui donne du prix à l individu. La valorisation de l individu est un point de départ pour détruire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mais cela ne suffit pas. Ce qui est nécessiare de plus, c est la communication des individus et la reconnaissance de la pluralité. Dans ce contexte, le bar Le Scarabée a une valeur symbolique dans le roman. Parce que c est le lieu d une dynamique discursive polyphonique où l on entend des voix des individus différents. Bref, on peut dire que la valorisation des individus et l établissement du Scarabée sont des manières littéraires de l auteur contre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Key words] Tahar Djaout, Les Vigiles, le mécanisme du bouc émissaire, le système de surveillance, la pluralité ( 논문투고일 : 2017.04.28./ 논문심사일 : 2017.05.20./ 게재확정일 : 2017.06.10.) [ 저자연락처 ] ih-j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