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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테크놀러지가 바꾸는미래교육 Page 1

Session 1. 4 차산업혁명과교육의변화 Page 2

디지털의영역은산업별로확산되고있습니다. HRD 또한그렇게될것입니다. - 디지털의확산 - [ 과거 ~ 현재 ] [ 현재 ~ 미래 ] 농업 / 축산업 건설 에너지 유통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농업 / 축산업 건설 에너지 유통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디지털의산업전영역에의확장 - 출처 : 대담한디지털시대 ( 이지효저 ) 중 - 교육및 HRD 또한 Digital 영역이확산중 Page 3

기하급수성장의시대에맞추어교육은기하급수적기술로인해재편될가능성을보이고있습니다. - 기하급수성장의시대 - 1970 년대 1990 년대후반 2000 년대후반 2010 년대 디지털카메라의개발 디지털카메라대중화 필름가격무료 핸드폰에합쳐짐 핸드폰의대중화 기하급수적성장의시대 동영상교육 (CBT) (CD 롬타이틀개발 ) 이러닝을통한대중화 MOOC 의등장 인공지능 OS 로통합? ( 일반학습 ) 자동번역기로통합? ( 어학학습 ) - 볼드 피터디아만디스중에서 - Page 4

Digital 기술은급속도로발전하는데, 우리의교육에대해다음과같은질문을던져볼필요가있습니다. - 변화없는교육컨텐츠의공급 - 똑같은학습목표로, 똑같은내용을, 똑같은방법으로, 똑같은장소에서, 똑같은시간에 모두가모여학습할필요가있는가? Page 5

기술은전통적교육에서불가능했던부분을가능하게만들어주고있습니다. - 기술의변화에따라서가능한것들 - POSSIBLE??? Non Digital 10 분후 1 일후 1 주후 학습정리통해강의 복습강의 2 차복습강의 선생님 1 달후 3 차복습강의 POSSIBLE!!! Digital AI Big Data LMS APP LRS 10분후 1일후 1주후 앱푸싱평가및요약강의전송 2차진단및앱푸싱 Digital 시스템 1 달후 SNS 및이메일진단 Page 6

디지털의영역은산업별로확산되고있습니다. 교육또한그렇게될것입니다. - 디지털의확산 - [ 과거 ~ 현재 ] [ 현재 ~ 미래 ] 농업 / 축산업 건설 에너지 유톨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농업 / 축산업 건설 에너지 유톨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디지털의산업전영역에의확장 교육또한 Digital 영역이확산중 - 출처 : 대담한디지털시대 ( 이지효저 ) 중 - Page 7

에듀테크기술변화에대한예측 가트너의하이프사이클리포트에따르면새로운기술의변화를예측할수있습니다. -2017 가트너하이프사이클리포트 - Page 8

기술의메가트랜드를바탕으로 Edutech 가바꾸어갈교육의변화를예측해볼수있습니다. - 5~10 년기술의메가트랜드 - Three Megatrends that will Drive Digital Business Into the Next Decade AI Everywhere Transparently Immersive Experience Digital Platform - 출처 : 가트너리포트, 2017 - Personalized Learning Learning Engagement Social & Informal Learning Page 9

기술의메가트랜드를바라보는관점은비슷한방향으로흘러가고있다는점또한주목해야합니다. - 4 차산업혁명핵심기술 - 4 차산업혁명의핵심기술 초지능초실감초연결 ETRI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Page 10

Session 2. Edutech AI & Personalized Learning Page 11

평균적조종사 평균에의한조종석의규격표준 길버트 S. 다니엘스 키, 가슴둘레팔길이등조종석과가장연관있는 10 개평균값측정 다니엘스는다시 3 개항목에평균값과평균치구함 추락사고감소예측 많은사람들이평균적인간의관점을취하는데, 이는함정이다. 평균적인조종사를찾기불가능한이유는신체지수의극도의다양성때문이다. 1926년조종석의규격표준화사용 1950년 4,000 대상재조사 ( 엄지길이, 가랑이높이, 눈귀간격등 140여가지측정지수 ) 조절가능한시트 ( 현자동차표준 ) 헬맷조임끈등개발 [ 출처 : 평균의종말, 토드로즈 ] Page 12

인공지능 교육을어떻게변화시킬것인가? 교육의난제로등장했던문제중하나는, 1:1 학습의효과가강의식학습보다훨씬효과적이라는점입니다. - 블룸이제기한 2SIGMA 의문제 - 50 명평균 50 배효과적인 1:1 학습 1 명 /50 명 교습방법을달리했을때학생들의성적분포. conventional 은 30 명규모학급에서전통적인방식으로수업을한경우. tutorial 은 1 대 1 개인교습을한경우. 개인교습을받은학생의평균수준은전통적인방식으로수업을받은학생의상위 2% 수준과같다. Bloom, B. S. (1984). The 2 sigma problem: The search for methods of group instruction as effective as one-to-one tutoring. Educational Researcher, 13(6), 4-16. Page 13

인공지능로봇교사의예시 인공지능로봇교사의등장은 1:1 의맞춤형학습, 학습동기, 학습관리에최적화된세계최고의과외선생의등장을의미할수있습니다. - 인공지능로봇교사 - 오늘은바이오리듬의이성적영역이충분해수학수업을해볼까요? 나만의커리큘럼제시 2 자릿수나누기문제가조금부족하니이부분부터짚고넘어가요 잠깐푸는걸멈춰봐요, 여기선이렇게생각해보는게좋아요다시한번해볼까요? 학습역량파악 맞춤형학습코칭 피로가쌓였어요. 5 분정도쉬었다해요쉬기전에구구단 8 단까먹을때되었어요. 한번만더읽어보아요 상황에맞는학습진행 & 지속적기억상기 세계최고의과외선생이내옆에서학습을도와준다면? 조금답답한기분이군요. 이럴때는거실이좋죠? 잘했어요! 이제새로운부분으로넘어가볼까요? 그전에 2 자릿수나누기문제마스터의포상으로도너츠하나갔다줄게요 학습자상황에맞는학습환경구축 맞춤형학습동기 지금 1 학년수학마스터율은 30% 정도에요 A, B 영역이매우강하네요 C 영역을보완해야하는데 D 부분을먼저배워야하네요 1:1 맞춤형학습관리 Page 14

인공지능로봇의현주소 인공지능로봇인페퍼는인공지능과로봇기술이결합그영역을더욱확장하고있는것이사실입니다. - 페퍼의확장 - 국내얼리어답터와페퍼와의대화내용 120cm 키 손가락이마디로구성되어있어어려운물체도잡을수있음 가슴에패드형모니터를두고있어, 궁금한부분을그림으로쉽게보여줄수있음 인공지능왓슨과로봇기술의결합 178만원에판매되고있음 6개월만에 7,000대이상의판매고 아시아피자헛매장에본격적으로근무중 페퍼 : 아까부터나를쳐다보고있었지요? 나 : 응페퍼 : 어때요? 저귀엽죠? 그래서본거죠? 나 : 응귀여워. 페퍼 : ( 자기가왜귀여운지, 얼마나귀여운지에대해서한참설명시작 ) 나 : ( 말을끊기위해 ) 오늘나는어때? 페퍼 : ( 하던말을멈추고 ) 당신은잘생겼네요. 밝은옷을입으니잘어울려요. ( 출처 : http://www.earlyadopter.co.kr/1217) 감정을읽고, 문맥을파악하며, 기분좋은거짓말가능 Page 15

왓슨은교육분야까지진출하고있습니다. - 질왓슨은누구일까? - 2016 년 5 월조지아공대인공지능수업수강사 300 명 온라인수업을진행되었으며, 조교가여러명포진해있었음 질왓슨조교를백인의 20 대박사과정의여성이라생각함 인공지능조교 질문에대한답변, 과제에대한첨삭, 쪽지시험제출, 토론주제제시의역할 빠른질문과정확한답변으로인기가높은조교임 비속어까지자연스럽게섞어쓰며답했기에, 인공지능이라고는상상하지못했음 지속적으로인공지능조교를쓸것이라말함 왓슨에서파생된인공지능조교 Page 16

인공지능요소가가미된어플리케이션기반의교육서비스들이현재진행되고있습니다. 교육산업에적용되고있는 Big Data 및알고리즘기반서비스 현재많이적용되는분야는 Adaptive 러닝분야로영어 / 수학등에서학습자맞춤형학습을지원하는프로그램이활성화됨 해외유수대학박사출신들의알고리즘개발을통한맞춤형문제출제기반 듀오링고 - 세계 1 위의영어학습무료앱 - 개인에맞춤화되어단계별학습을진행할수있으며게임요소들이들어가고, 문제중심의학습진행으로 5,000 만이상다운로드 - 집단지성활용을통해컨텐츠를쌓는방식임 - 비즈니스모델 : CNN 등에번역서비스제공 Riiid 의산타토익 - 토익맞춤형학습으로테스트에따라다양한분석및학습가이드를하고있음 Page 17

1:1 교육을위한인공지능활용 : 교육용챗봇 너디파이봇과같은인공지능교육용챗봇은상용화하고있습니다. - 교육용챗봇 Nerdify Bot - - 페이스북의인공지능챗봇 - Golden Kitty Awards 에 2016 년올해의봇 - 수학, 과학중심으로전문성 ( 현재 4~5 과목소화 ) - 미국을중심으로베트남진출중 Page 18

아카스터디의뮤지오는로봇기반의인공지능교사의가능성을말해주고있습니다. - 아카스터디뮤지오 - 영어로자연스러운대화가가능한인공지능대화형로봇 원어민강사대신로봇이발음과문법체크도가능 궁극적으로인공지능형엔진을개발하여저렴한비용으로소통의문제를해결하는것이목적 (2016.11 월출시후지속적인개발중 ) Page 19

AI 기반의학원이등장하는등 AI 기술을급격하게교육에활용되고있습니다. - AI 기반학교큐베나 - Machine Learning and AI: Will They End L&D as We Know It? - Koko Nakahara 일본의한 Prep School( 쿠베나 ) 은 AI 를기반으로한 Adaptive learning 을구현하여개인맞춤형학습을제공하였음 교사는내용을가르치지않고학생의학습현황과패턴을모니터링하며가이드를주고부족한부분만코칭 학습속도는 7 배빨라지고, 80% 이상의학생이시험성적이향상되었음 Page 20

예측이가능한지능형 LMS 가있다면 - 리더십교육 Personalized Learning Performance - ATD 2027 : News From the Not Too Distant Future of Learning - Travis Waugh - Page 21

인공지능은 LMS 시스템에있어학습관리기능에서예측이가능한시스템으로진화하고있습니다. Knewton 의학습관리시스템 - 인공지능의 LMS 의적용 - 학습관리기능을넘어, 예측이가능한 시스템을추구함 학생개개인의다음학습추천기능 선생님용학생들에대한예측분석 Arizona State University -> 17% 수료율상승과 56% 의탈락율하락 Northeastern Illinois University -> 수학과목평균 12.5 점성적향상 Page 22

1:1 맞춤형학습과미래를예측하기위해서는빅데이터와알고리즘기반의빅프로세싱이필요합니다. - AI 기술을구현하기위한 2 가지핵심기술 - Recipe for Adaptive Learning Page 23

xapi 란? x 는학습경험을의미합니다. 학습경험을데이터하기위한표준이바로 xapi 입니다. - xapi 의의미 - Program People Practice 일상생활에서 3% 만데이터화되고있고, 10 20 70 이중 0.5% 만분석되고있다 - 가트너 - 교육영역중에서도온라인중심, 오프라인의일부데이터 온라인학습에서도 5 가지정보 - 진도, 수료, 진단, 평가, 컨텐츠정보 ( 교육행정을위한데이터중심 ) 이정보또한분석이활성화되지않는경향 교육영역에서빅데이터가부족한것이현실 Page 24

xapi 의구성 학습및업무성과관련된데이터는쌓는새로운표준 xapi (Experience 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Noun Verb Object I DID THIS 공유 공유 Martin 은유튜브에서 4 차산업과블록체인 을봤습니다. Mark 는 4 차산업혁명전략에대한사내세미나에참석했습니다. John 은 LRS 는어떻게작동하는가 " 에대해블로그에글을썼습니다. Tom 은 트랜스포머 CEO 란책을읽었습니다. Mary 는 빅데이터포럼참석 " 이라는계획을세웠습니다. Page 25

xapi 기반으로데이터를확장하고이를인공지능과결합되면맞춤형학습및학습 - 성과의상관관계를규명할수있게됩니다. - xapi 를통한데이터확장과맞춤형학습의구현 - 온라인학습뿐만아니라오프라인의다양한활동의데이터 xapi Machine Learning ( 빅프로세싱 ) Adaptive 러닝의구현 A 사원의보고서작성을위해서는 B 블로그의 로직트리의이해 글과 로직트리적용사례 마이크로러닝이추천됩니다. 교육영역뿐만아니라학습경험영역의데이터 xapi LRS B 사원의 디지털마케팅 " 능력향상을위해서는 C 코스와 홍길동과장 " 과의멘토링, 9 월 17 일날하는 디지털마케팅포럼 " 이추천됩니다. 교육정보뿐만아니라성취와관련된시스템들의데이터 xapi 학습과성과의상관관계 Analytics 교육시스템의정보뿐만아니라외부시스템의데이터 xapi Machine Learning ( 빅프로세싱 ) Product X 를판매한 90% 의세일즈맨이 Selling Product X 라는과정을들었습니다. 탁월한리더십성과를보여주는리더들의 89% 는 D 코스, E 마이크로러닝시리즈, K 워크시트실습을했다는공통점이있습니다. Page 26

각단계별구체적인구축사례는아래와같습니다. - 구축사례예시 - 정보의정의 정보들의 xapi 전환 맥락및기타옵션추가 / 실행 Page 27

xapi 적용사례 KHAN LAB SCHOOL (Adaptive Learning) xapi 를활용하여개인성취도평가와맞춤형학습및개발에새로운솔루션을제공하고있습니다 - KHAN LAB SCHOOL- xapi: A Business User s Guide to Getting Started, Margaret Roth Yet Analytics CXO Needs 컨텐츠를모듈화하고, 최적의학습법을선택할필요 프로그램을자기주도형의블랜디드러닝으로설계할필요 Problem KHAN LAB SCHOOL은학생개개인별로맞춤형학습을제공하고학년중심이아닌학생중심교육을제공하기위해설립되었음 따라서단순한학년단위성취도를단순등급으로평가하는것이아닌, 개인의실제성취도에대한새로운분석및보고방식이필요 각각학습의데이터가독립되어있음 너무다양한학습방법과플랫폼을서로연결할방법이없었음 매주각자학생의성취도에따라서새로운학습커리큘럼을제시하기에시간이부족 Page 28

칸랩스쿨은 xapi 와 LRS 을통해개인별맞춤형학습을구현해내고있습니다. - 칸랩스쿨의성과 - 솔루션 결과물 다양한학습도구와플랫폼의정보를하나로모음 각데이터의규격과형태를통합하는작업을수행 모아진데이터를비쥬얼라이징 & 리포팅시스템에반영 싱글사인온, 멀티디바이스지원을통해서학습자와교사가편안하게학습데이터를분석하도록함 학생및교사 / 학부모에적합한학습데이터제공 인지영역에있어서맞춤형학습의구현 예. John ( 수학 1 학년 1 개월차, 영어 3 학년 2 개월차, 작문 4 학년 7 개월차, 컴퓨터 ) Page 29

xapi 적용사례 VISA Card 의사내대학적용 Page 30 [xapi 를적용한 Visa 의솔루션 ] Contents Vendor 와다양한 API 에서 xapi 데이터수집 1) 학습자들이실제어떻게학습하고, 어디서학습하는지 2) 탁월한리더십경험에기여한주요학습이무엇인지 3) 뛰어난리더들이동료들에비해어떤학습을하고얼마나 하는지 [xapi 를적용한 Visa 의결과 - 정성적 ] 1) 데이터기반으로학습자들과향상된학습관련커뮤니케이션이가능함. 예를들어서전략적비즈니스및조직적요구에대해학습자의참여를유도할수있게됨 2) 향상된학습환경 - 개인화된학습권장을통해학습촉진 3) 조직이조직학습속도가느려질때추세, 상관관계및필요한순간을이해하는데도움 [xapi 를적용한 Visa 의결과 - 정량적 ] 1) 출시된지 6 개월이지난지금, 그회사의 80 퍼센트이상이디지털캠퍼스를통해서학습을완료 ( 그전 15%) 2) 기존에비해다음영역에서학습량이증가기술 (95%) / 금융 (90%) / 법적 (81%) / 인적자원 (93%) 마케팅및커뮤니케이션 (91%)

Personalized Learning 의활용사례 학생들대상의박물관활동등작은프로젝트단위로인공지능과교육의접목이시도되고있습니다. - 앤하버핸즈온박물관 - - 박물관에견학온학생들을대상으로 맞춤형으로컨텐츠및문제제시 - 학생들이전시물근처에왔을때학생의레벨이자동으로인식되어맞춤형설명및문제제시하는구조 ( 학생들의뱃지또는태블릿에의해인식함 ) - 지속적인 xapi 기반데이터 업그레이드를통해맞춤형전시의 품질을높이고있음 Page 31

1) 교육에서학습경험으로의이동 Degreed 는 xapi 기반으로데이터기반의맞춤형학습관리시스템을선보이고있습니다. - Degreed - 3,000,000 개의비정형학습 Activity 관리 Formal -> Informal Overview Collection Pathways Insights videos, MOOCs, articles, books, podcasts, webinars conferences, online communities, apps 유형의콘텐츠제공 Education -> Learning Material xapi 및 LRS 기반의전문성인증서비스 Certification -> Micro Credential Ex) UX Design 분야 Level 6 Degreed Certified Skill Plans Recently Completed Points Articles Books Videos Courses Podcast s 빅데이터기반의경력경로 데이터중심의경력설계 Points Page 32

2) 미래형학교모델의제시 칸랩스쿨은기술과결합하여학습효율및효과를극대화하여전인교육의시간을확보하고있습니다. - KHAN LAB SCHOOL 의수업구성 - Flipped-Learning < 맞춤형학습수업 > 사전학습을위한학습컨텐츠제공 관심분야의학습컨텐츠이용 6주단위개인형맞춤학습설계 학습설계에따른프로젝트제공 오전 수학, 작문, 컴퓨터, 과학등교과학습중심 토론식수업진행 < 발표및토론식수업 > Lower School 초등학교연령대학생대상 오후 신체활동, 토론수업협력학습중심 Lab X 중, 고등학교연령대학생대상 Page 33

Steve Jobs School(Netherlands 및 South Africa) 2013 년에출범한네덜란드의 Steve Jobs School 은 2025 년이후의미래를대비하는커리큘럼및수업방식을적용하고있습니다. - Steve Jobs School 교육사례 - 09:30~10:00 Core Group 사회적인사건이나특정주제를중심으로그룹토론 10:30~12:00 Instruction 12:30~14:30 Workshops, projects, independent work, sports, etc. 주제전문가중심의학생수준및진도에따른수업진행 Tik Tik scooltool 기반 1:1 맞춤형학습및워크샵, 프로젝트, 스포츠활동등 동일연령구성의학제 동일한수업 교사의지식전달 혼합연령구성 ( 최대 4 살차, 20~30 명구성 ) 아이패드를활용한 App 기반 1:1 학습 (Tik Tik scooltool App) 교사가아닌 코치, 주제전문가 배움이필요한순간에해당분야의전문교사연결, 부모와함께 6 주마다개인별교육계획제공 15 개학교에서프로그램도입하여운영및확산중 일반학교에서는누구는앞서나가고누군가는뒤처지지만우리학교에서는각자의속도에맞게배우기때문에단한명의낙오자도없다 - 모리스혼드 ( 스티브잡스스쿨 CEO) - Page 34

3) 선생님의역할고도화에따른행복한교육으로의변화 에듀테크기술은교사의역할을재정의하여학교교육의변화를가져올수있습니다. - 에듀테크를통한학교교육의변화 - 인공지능 + 교실 창조 [ 교사전담 ] 행정영역 1 일평균 4.5 시간사용 ( 조선일보 2017.10.24) 평가 창의, 인성영역등상위영역 인지영역 교사 1 인당학생수 17.3 명 ( 학급당학생수는 23.6 명 ) 수업일수는연간 190 일 (OECD 평균 183 일 ) 분석 적용 [ 인공지능교사전담 ] 창의, 인성영역등상위영역 창의력교육등수월성교육의수혜는전체학생수대비 1.77% 에불과 이해 행정영역 [ 출처 ] OECD, Education at a Glance 2016 2010 서울학생학력신장방안 기억 인지영역 인공지능등에듀테크는교사와학생들에게행복한교육을선사할수있음!! Page 35

Session 3. Edutech - Digital Platform & Informal Learning Page 36

MCN 영어강사디바제시카 - 애청자 36만명 - 수억대연봉 - 누적시청자 3,996만명 - 영어학습 BJ no.1 Page 37

Case 자기구조화학습환경 (SOLE: Self-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 " 아이들이스스로학습환경을만들수있는여건만제공한다면, 누구나스스로배울수있다." - 수가타미트라 - 1차실험 - 인도의외딴마을에컴퓨터와게임을설치 - 수개월뒤스스로게임을하고있음 게임을하려면좀더빠른프로세스와좋은마우스가필요해요 2차실험 - 생물학전공서적을컴퓨터안에넣어둠 - 수개월뒤뉴런에대해얘기하고있음 - 다만대학생들과동일한시험을보았을때낙제 3차실험 - 선생님을붙여줌 ( 가르치지않고칭찬하고질문을던지는역할만함 ) - 수개월뒤평균 10살이조금넘은아이들은 60점이상의성적을거둠 Page 38

OK Intermediate OK Expert Page 39

소셜 & 인포멀러닝의필요성 지식의양의폭발적증가와예측불가능한산업환경의변화는온디멘드플랫폼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습니다. - 지식수요증가와플랫폼접근 - 기존교육범위를벗어난지식의양의폭발적증가 Formal 러닝의한계 비즈니스의불확실성파괴적혁신의일반화 73 일 73 일 급증하는지식의양 급격한지식의속도 미래학자들의주장 2020 년 73 일마다지식의양 2 배씩증가 인류문명이시작했을때부터 2003 년까지창출한정보의총량 이이제는 2 일마다창출되고있 다. 2020 년에는이러한양이 2 시간마다창출될것이다. - 에릭슈미트 - 비즈니스환경변화의속도 Informal Learning 및 Social Learning 의중요성급증 급변하는비즈니스환경에서실무에적용되어야할지식은제대로공급받지못하고있는현실 Page 40

소셜러닝의발전과소셜환경은교육프로그램전략에도새로운변화를요구하고있음 - 교육기업의플랫폼전략사례 - CONTENTS 단일니즈에대한대응 교육프로그램 SOLUTION 역량개발솔루션 스펙 / 성적향상솔루션 통합니즈에대한대응 스스로생산 / 소비하는장 ( 종합적니즈에대한대응 ) PLATFORM 공유경제플랫폼 1:1 학습플랫폼 맞춤형멘토링플랫폼 Page 41

Digital Platform 기술의발전은기하급수적인지식의증가에발맞추어집단지성과협력학습형태인소셜러닝플랫폼이라는새로운학습플랫폼이출현하게만들고있습니다. [ 과거학습패러다임 ] Digital [ 에듀테크기반소셜러닝패러다임 ] 공급자중심의일방향수업 선생님의수준에따라달라지는교육 한번교사는영원한교사가정 Platform Technology 수요자중심의네트워크형교육 학생이원하는최고의전문가와연결 누구나학생이되고교사가될수있는환경 학생 전문가 Digital 플랫폼으로최고전문가와연결 전문가 교사 지식전달중심학습 과제및질의응답 성취도평가등 학생 교사 학생 학부모 학생 선배 학생 교사 디지털플랫폼 후배 학생 교수자, 학습자및외부전문가실시간연결 참여, 공유및토론중심학습 실시간퀴즈및외부소통 ( 전문가연결등 ) 즉각적 / 맞춤형피드백 Page 42

On Demand Platform 대한민국대표 Edutech 기업인바풀의경우문제등록. 풀기라는컨셉으로트래픽을극대하고있습니다. - 소셜러닝 ( 바풀 ) - 4000개 하루질문 70만 회원 2600만 누적질문수 플랫폼중심의전략, 누구나문제를등록하고풀어줄수있는구조임 Page 43

[ 수학 ] MATHPRESSO( 중고생 ) MATHPRESSO(QUANDA) : 모르는문제를스마트폰사진을찍어 Big Data 및 AI 광학문자해독기술을기반으로해당문제에대한해답을바로제시하는서비스를제공함 ( 수학을비롯전과목서비스 ) - MATHPRESSO 사례 - 모르는문제사진촬영 * 해설 DB 에있는문제 : 5 초안에해설제시 * 해설 DB 에없는문제 : 7 분안에명문대멘토가풀이 + 채팅기반해설제시 월이용자 : 75 만명 누적검색 : 1 천만건 해설 DATA : 1800 만건보유 명문대멘토 : 8,000 여명 교육앱 1 위 VS 빅데이터및 AI 기반학습플랫폼 Page 44 소셜러닝기반학습플랫폼

선생님들이만든교안대상의공유경제플랫폼은미국에서매우활성화되고있습니다. - 선생님간의공유경제티쳐스페이티쳐스 - 선생님들끼리수업자료를올려놓고사 고팔수있도록만들어준사이트 예를들어, 초등학생 1,2학년대상자료를검색하면벌의일생, 식물의일대기등의다양한교육자료들을구매할수있음 교안을올려놓은것만으로 100 만달러 이상의수입을올린교사만 12 명, 10 만 달러이상의수입을올린교사도 300 명 수업자료, 교과계획서, 시험문제, 연습 문제등이거래 Page 45 170 만건이상업로드자료, 한달에 100 만명이넘는교사이용

기부자와교육생을연결하는디지털교육오픈마켓인도너스츄즈는교육기부라는새로운문화를만들어가고있습니다. - 교육기부플랫폼도너스츄즈 - Page 46

컨텐츠를직접만들고소비하는형식의플랫폼서비스또한활성화되고있습니다. - 늘어나는 1 인교육컨텐츠플랫폼 - 유데미 : 누구나강사가되고, 누구나학생이되는플랫폼 에어클래스 : 지식동영상스토어 스스로강의하고, 수강하는 1 인대학시대 2 만명강사등록, 강의 4 만개이상등록 80 개언어서비스 요가, 퍼스널브랜드, 사진촬영기법등다양한분야 1,200 만명학생등록 한국판유데미 1,000 여개강좌서비스 큐브맞추기, 어학, 육아등다양한강좌존재 2015 년서비스시작 73 일만에 2 배가된다는지식의양과속도를따라가기위해서는더이상공급자와수요자가나누어진환경에서컨텐츠공급의 Needs 를따라가지못함 ` Page 47

썬마이크로시스템의경우구성원의참여, 제작, 공유등을기반으로자발적인활성화를이루고있습니다. - HRD 인포멀사례 (Sun learning exchange) - Sun learning exchange - 구성원들이자유롭게교육정보들을공유할수있는장을마련 - 동영상, 문서, 음성파일까지다양하게직접제작해서올리고, 올린파일에대해편집하고, 공유할수있도록함 - 외부컨텐츠등에대해오픈정책을가지고있으며다양한컨텐츠가올라와있음 - 매우활성화된사이트 Page 48

Session 4. Edutech 학습몰입 & VR/AR/GAME Page 49

학습에서의몰입의중요성 학습에서몰입은교육에서해결해야할하나의과제입니다. - 학습에서의몰입의역할 - - 출처 : ArcheMedX - Page 50

지속적학습몰입을위해교육과기술의접목이이루어지고있는데대표적인기술이 VR/AR 과게임입니다. - 지속적학습몰입을위해서 - VR/AR 러닝 ( 실감형컨텐츠 ) 게임러닝 ( 재미형컨텐츠 ) - 칙센트미하이 (Flow) 몰입의즐거움 - Page 51

VR, 교육에서의효과 VR 을활용한교육적효과는학습몰입을 2 배로, 학습성취도를 30% 향상시키는효과를보여주고있습니다. - VR 의교육적효과 - VR 을활용한학습효과 집중력 100% 향상 평가 30% 향상 VR 러닝은일반적인학습방법대비집중력 100%, 평가점수 30% 라는향상효과가있었다. Page 52 - 출처 : EON Reality -

실제학교현장에서 VR 을활용한교육이실행되고있습니다. - 교육적용분야 - 구글의 익스페디션파이오니아프로그램 프로그램을통해만리장성에서화성까지다양한지역의모습을볼수있다. 이온리얼리티 (Eon Reality) 사의 Eon Experience VR 앱가상현실기반의시뮬레이션교육과인터랙티브마케팅솔루션을제공받을수있다 Page 53

VR 기술의교육적활용어플리케이션이지속적으로등장하고있습니다. - VR 장면보습 - 구글익스페디션파이오니아의어플의만리장성 VR 모습 이온리얼리티어플의개구리해부학 VR 모습 Page 54

단순암기식학습보다가상현실과교육의접목은교육효과성및몰입도측면에서매우큰효과를보일것입니다. - 가상현실의교육도입예시 - 조선시대의가족제도와도덕, 풍습, 생활은철저하게유교적이었다. 가족제도는가장을중심으로한대가족제도였으며, 효도를다한효자와정절을지킨열녀는국왕에충성을바친충신과같이국가적으로표창하였고불효는반역과함께최대의죄악으로다스렸다. 혈통과가문을중요시하여동성동본간의결혼이금지되었고혈통의순수함을지키기위하여적자와서자간의차별을엄격히하였다 VS 교과서암기형학습 가상체험형학습 어떤교육이더효과적일까? Page 55

VR 을이용한교육은다양한현장에서이루어지고있습니다. - VR 을활용한교육사례 1. 병원교육 - 가상환경에서진료연습 유아진료연습 신시내티어린이병원에서는저소득층아이와부모에게백신을접종하도록권유하는법을 VR을통해서학습 실제진료실의모습과환자를묘사하였고, 학습스토리를치밀하게구성하였음 92% 참가자가현실과유사하며학습효과가높다고답 유아진료는세세한노하우와연습이많이필요한진료이며, 실수가있을때성인보다위험이높음 VR을통해서유아진료와치료를연습하여학습기회비용을절감할수있었음 특히상호작용기능을통해몰입을높임 Page 56

VR 교육은역량향상훈련에도다양한방식으로결합되어효과성을발휘하고있습니다. - VR 을활용한교육사례 2. 역량교육 - VR 을활용한스피치공포치료 VR 을활용한스포츠훈련 VR 를활용하여대중앞에서연설하는것에공포가있는 사람들에대한 4 주간의교육과치료를통해서큰효과를 보았음 미식축구프로팀과대학팀의퀘터백을대상으로가상현 실훈련을한결과의사결정역량이 30% 이상향상되었 음을확인 Page 57

기업교육에있어서도 VR 교육의 Needs 는증가하고있으며, 다양한요구들이들어오고있습니다. - 가상현실의교육도입예시 - 서울아산병원과공동진행하고있는 AMC 기초직무과정중 병원화재시진압및대피요령 에대한 VR 개발사례입니다. < 제작중인데모버전 > < 제작중인데모버전 > 본인이근무하는장소와똑같은환경에서화재가발생하여학습에대한집중력 (Attention) 과관련성 (Relevance) 이높다. 소화기사용법등을포함한실질적인초기대응훈련이가능하며 Learning by Doing 을통해완전학습이가능하다. Page 58

소셜 VR 을활용한교육까지확장해나가고있습니다. - 소셜 VR 의교육적활용 - - 비행기객실승무원팀의팀웍향상을위한 VR 러닝활용사례 - - VR Learning 수행데이터기반대시보드 - 동시에 8 명의사람이가상의비행기내에서실제승무원직무를수행하며팀플레이를수행할수있음 개인과제, 팀과제가주어지고이를실시간으로처리하는형태로교육이진행 각자의역할을수행하면서모든행동들과커뮤니케이션이기록되어서분석할수있음 Page 59

게임러닝 게임세대를대상으로인성교육또한다양한프로그램이게임기반으로나오고있으며, Zoo U 프로그램의사례를들어볼수있습니다. - 인성교육프로그램 Zoo U- 운동경기를할때친구들과함께하는방법 정해진규칙을숙지해서지켜야한다. 상대방을배려해야한다. 감정이폭발하면안된다. 상대방이규칙을어겼을때먼저말로서설명해야한다. 심판의판단을존중해야한다. VS Page 60

게임과교육의접목을활용한게임러닝은기술의발달과더불어그규모를확장해나가고있습니다. - 기업교육게임러닝전문기업 Gamelearn 의프로그램 - Gamelearn 은학습을위한그래픽어드벤처게임을제작하는기업으로 2008 년설림됨. 게임기반학습을구축하고기업및단체에제공하고라이선스를기반으로수익을창출함. (2100 : 고객서비스게임교육 ) 전세계 1,000 여기업고객을확보하고게임을제공하고있음 < 수료율비교 > Gamelearn 92% > 일반온라인과정 25% > MOOCs 6~10% < 주요고객 > ( 퍼시픽 : 리더십게임교육 ) ( 머천트 : 비즈니스협상게임교육 ) ( 트리스켈리온 : 목표수립 / 관리게임교육 ) Page 61

맥도널드는게임기반의직원교육프로그램을도입하였고직접적인매출증가효과를보이고있습니다. - G-Learning 성공사례 : 맥도널드 - 매장의주문시스템의사용법을교육시키기위한프로그램 주어진시간동안고객과의대화와주문사항기반의과제를완수하는것이목표 주문의정확도, 3 연속주문의성공여부, 제한시간준수, 고객만족도및미션완료후잔여시간등이평가지표임 완료시포인트제공및고객만족도, 점수, 레벨, 고객응답등의즉각적인피드백을제시 연간약 145,000 명이교육에참여 업무적응도 : 만족 85% 주문당시간 7.9 초단축 지점당매출 15% 증가 Page 62

Session 5. 에듀테크시대전통적학교의변화 Page 63

앞으로 15 년후대학의절반가량이문을닫을것이다. 미국의학자금대출총액 1조달러돌파 그럼에도 2012년미국대학졸업생중 30만명이상최저임금일자리근무 코세라설립 1년만에학생등록수 300만명돌파 미국대학의 43%, 2016년부터 MOOC 제공예정 대학의경쟁력이떨어지는것이가장큰이유이다. Page 64

MOOC 와플립러닝의등장 MOOC 는전통적인학교를바꾸어가고있으며지속적인증가세를가져가고있음 - MOOC 현황과전략캔퍼스 - H MOOCs [MOOCs 의전략캔버스 ] 대학 / 대학원 M 일반프로그램 L 교육의질 Certification 가격경쟁력 MOOCs 는질과가격경쟁력이라는두가지가치요소를가지고있어위협적인잠재경쟁자로볼수있음 Page 65

Nano Degree 프로그램 실제기술의빠른변화와교육기간와시기격차는짧은학위프로그램들의필요성을증대하고있음 - 나노디그리프로그램 - [ 등장배경 ] - 실리콘밸리에위치한많은기업들의전문인력부족 - 대학교육과실제기술의 Gap 존재 - 대학교육의기간과기술인력공급시기간의격차발생 3개월 ~ 1년까지의 intensive course 웹개발자, 모바일개발자, 데이터분석과정 수천명의등록생확보 과정이수후유수의 IT 기업으로곧바로채용되는시스템 구글, 페이스북, AT&T 기업들이참여 -> 나노디그리수료자만직원으로채용 Page 66

다빈치연구소, 유다시티의나노디그리프로그램의특징은최신기술, 짧은기간, 채용과연계되는데그특징이있음 - 다빈치연구소사례 - < 마이크로칼리지주요운영프로그램사례 > 미국다빈치연구소 마이크로칼리지프로그램운영 3 개월간최신의지식학습 곧바로채용과연계되는프로그램 필요한분야의최정예전문가양성목표 Page 67

미네르바스쿨또한대안학교의대표적인사례이며폭발적인인기를얻고있는학교 - 미네르바스쿨 - 326 명선말 1 만 6,000 여명지원 [2016년지원현황 ] [ 합격율비교 ] 5.2% 6.3% 4.7% 1.9% 미네르바 하버드 예일 스탠퍼드 4년제학위를수여하는대학으로미국대학교육협의회 (KGI) 에등록한정식대학 스타트업투자를받아설립한대학으로가장큰특징은물리적인교실이없음 모든학생은 4년내내 100% 온라인으로수업을받는동시에학생들 100% 가기숙사생활을하고있음. 학생들은기숙사위치를 1년마다바꿔야하는데예를들어 1학년은미국샌프란시스코에서기숙사생활를하고, 2학년은아르헨티나나독일에서기숙사생활을하고 3학년은인도나한국에서, 4학년은이스라엘과영국에서시간을보내는방식으로진행함. 온라인수업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실시간온라인토론수업으로참여율을높이고있음. ( 모든수업은 20명이내 ). 기술을활용하여학생의수업참여도에따라별도의색으로표시하고실제토론장면은 DATA 화하여객관적인평가자료로활용함. 등록금은연간 1만달러수준으로미국대학평균등록금의 ¼ 수준임. Page 68

에듀테크, 소프트웨어교육활용사례 (3) 프랑스의에꼴 42 는강사, 교과서및학비가없는 3 無교육을통해세계최고의 IT 기술학교를만들었습니다. 에꼴 42 개관 - E cole 42 교육의특징 - 초기시설및설비투자 : 총약 269억원연간운영비 : 약 94억원연중무휴 24시간캠퍼스운영만 18~30세청년을대상으로교육생선발 3년교육과정이나조기졸업가능약 7만명지원자중 1,000명선발 2017 년세계최고의 IT 교육기관 3 위에랭크 에꼴 42 교육방식 현실에서마주치는과제를해결하는데필요한개념과지식을찾아이를응용하는능력을교육 강사 협업 교과서 기존교육요소제거 공유 RPG(Role Playing Game) 방식의코딩교육실현 학비 문제해결 Page 69

프랑스의에꼴 42 는강도높은신입생선발과정및정규과정을통해최고의 IT 전문가를육성하고있습니다. 에꼴 42 신입생선발과정 - E cole 42 선발및교육 - La Piscine( 라삐신 ) : 한국어로수영장을뜻하며약 4 주간의신입생선발기간을뜻함 홈페이지접속후논리력과추리력테스트 에꼴 42 입소후 4 주간의선발과정 La Piscine 최종약 1,000 명선발 약 7 만명지원 3,000 명선발 1~3 주차 : Day 0~13 미션진행, P2P 방식으로과제평가 4 주차 : BSQ 과정 ( 협업없이는불가능한미션 ) 으로후보생 2 인 1 조로수행, P2P 방식으로과제평가 다른후보생에게평가요청시 1P 소진, 타후보생평가참여시 1P 획득, 코드오류발견시바로 0 점처리 에꼴 42 정규과정 3~5 년간협업과커뮤니케이션이필수인 150 개의미션 Project 수행 ( 주요 17 개분야에따라 ) ( 각미션별레빌 1 단계상승, 프로젝트별 48 시간 ~6 개월소요 ) 최종 150 레벨, 보통 130 레벨이상에서실리콘밸리유명 IT 기업으로취업이이루어짐 원활한협업과커뮤니케이션활성화를위한교육장구조 (PC 배치 ) 전체재학인원은약 2,500 명이며 Staff 는단 5 명임 재학생은재학기간중 4~6 개월간두번의기업인턴십에필수로참여해야함 ( 일정이상의프로젝트완수및 5 단계의테스트후 ) Page 70

Session 6. 에듀테크시대커리큘럼의변화 Page 71

현초등학생입학생 65% 가아직존재하지않는직업에종사할것이다 - 다보스포럼 - 현존하는직업 20 억개자리가 2030 년소멸되고, 지금의일자리의 80% 는 15 년안에사라진다. 완벽한번역기의등장 ( 어학교육?), Big Data 일반화 ( 암기과목?) [ 웨이버리랩스의실시간번역기파일럿 ] -> 15 만원가격으로, 영어 / 불어 / 스페인어 / 이탈리어제공 결국성적을위환공부는없어지고, 실생활에바로활용할수있는능력중심으로 교육은재편될수밖에없다. 새로운커리큘럼이필요한이유이다 Page 72

WHy? 국영수 / 암기과목 교육커리큘럼은시대에따라그삶을반영하여발전해왔으며, 4 차산업혁명시대를맞아새로운커리큘럼의수요는증가하고있습니다. - 시대별교육커리큘럼의변화 - 4 차 수렵 / 채집시대 농사기술의발전 계급의형성 산업혁명 산업혁명 시대, 자급자족 분업의발생 ( 대장장이, 의사등 ) 상류층교육니즈 대량생산인력필요 적절한 커리큘럼은? 교육의커리큘럼은생존이자삶 ( 사냥하는법, 옷만드는법등 ) 도제식의장인양성교육커리큘럼 리더십, 인성교육, 유교교육 ( 조선시대 ) 읽고, 쓰고, 계산하는인력필요 ( 생산직, 사무직의수준별커리큘럼 ) [ 국어, 영어, 수학 ] Page 73

췌장암발견법을발명한고등학생안드라카 - 13세때가족처럼지내던아저씨가췌장암으로사망 - 인터넷으로조사를하던중췌장암은 85% 이상이말기에발견, 생존확률은 2% 임을알게됨 - 췌장암진단키트가 80만원, 성공확률도 30% 이며, 14시간이나진단시간 - 잭안드라카는이런부분을획기적으로개선할진단키드를만들기로결심 - 인터넷을통해꾸준히질문을던지며학습, 4,000번의실패 - 16세에불구한나이에혁신적인췌장암진단키트를발명 - 비용은 80만원에서 100원도안되는 30원, 14시간에서단 5분, 성공확률을 30% 에서 90% Page 74

새로운커리큘럼의필요성 기술발전으로인해필수적인역량이변화하고있으며새로운커리큘럼기반이만들어지고있습니다. - 4C & STEAM - 세바스찬스런 (Udacity 창업자, 스탠퍼드대학교수 ) 인공지능이장차인류를위협할것이라는위기감에인간의능력을향상하고자교육의길을택했다. 새로운커리큘럼 인공지능이더잘할수있는지식 국영수암기과목중심 Page 75

4 차산업혁명시대무엇을배워야하나? 국영수암기과목중심에서새로운시대에맞는새로운커리큘럼들이생기고있습니다. - 새로운커리큘럼의시도들 - 3R (Reading, Writing, Arithmetic) 암기과목 국어, 영어수학과학, 사회등기타과목의암기과목접근 새로운 커리큘럼의 변화 프로그래밍 ( 코딩 ) STEM 사고 / 응용력중심의 4C 사람과의대화를넘어컴퓨터와대화언어 계산능력중심에서과학 / 수학적사고, 그리고기술 / 공학으로의응용 STEAM 과학적사고에 Art 를더한창의력함양 암기능력이아닌사고력, 문제해결력중심 시민의식, 기업가정신교육 새로운시대에맞는시민의식및기업가정신교육 창의력실천교육 : Maker 운동 창의력사고및직접만들어실천을가능하게만드는 Maker 교육 Page 76

21 세기라틴어코딩, 코딩교육 새로운시대국제공용어인코딩교육의중요성이매우강조되고있습니다. - 코딩교육의중요성 - 미래형인재육성을위한정책비전의설정 미국의 Hour of Code" 운동 Page 77

각나라별소프트웨어교육현화입니다. - 코딩교육현황 - 미국영국인도중국일본 한국 초등학교 주별정책상이 필수 180 시간 필수 180 시간 선택과목 - 필수 17 시간 중학교 고등학교 But, Computer Science for All 계획하에적극추진 필수 90 시간 필수 90 시간 필수 180 시간 필수 180 시간 선택과목 필수 72 시간 필수 55 시간 필수 70 시간 필수 34 시간 선택과목 필수시간 자치주별상이함 360 시간 540 시간 72 시간 125 시간 51 시간 Page 78

코딩교육코딩기초교육은다양한기관들이재미있는교육을무료로공개하고있는추세입니다. - 고드닷오알지 (code.org)- 코딩교육을기초부터학습할 수있음 무료로배울수있는사이트 2012 년설립, 미국의비영리 단체가운영함 다양한캐릭터 ( 앵그리버드, 겨울왕국 ) 아이들이쉽고재미있게코딩의 기초를학습할수있음 오바마, 빌게이츠등유명인사가 극찬한사이트 Page 79

코딩교육코딩프로그램들의다양한사례들입니다. - 다양한코딩관련프로그램 - [ 코드카데미 ] 무료코딩교육사이트 [ 레고마인드스톰 ] - 로봇에코딩으로생명력을불어넣음 - 로봇은레고로제작하고코딩으로그로봇을움직이게만듦 [SKT 알버트 ] 주니어대상코딩교육 Page 80

STEAM 중심의교육 융합인재양성을위해 STEAM 커리큘럼을중심으로한학교들이추진되고있습니다. - STEAM 중심의학교들 - 수학 / 과학 이론적토양 공학 / 기술 실생활과연계기술 예술 감성적능력 Page 81

4C 및기업가정신교육 세계여러나라들에 4C 및기업가정신프로그램이도입되고있습니다. - STEAM 중심의학교들 - 핀란드 아르헨티나 말레이시아일부지역 소통, 창의성, 비판적사고, 협업을강조하는커리큘럼으로 2020년까지모든교과를대체할것이라발표함 중고등교과과정에 기술교육 2 년, 기업가정신교육 3 년포함 문제해결능력, 팀워크 네트워크능력을 교과과정에포함시키고있음 캠브리지대학의문구처럼뉴턴을잘아는학생이아닌, 뉴턴처럼생각하는학생으로길러내려는노력 Page 82

메이커교육 메이커무브먼트의활성화와함께새로운창작자를육성해내는교육의필요성이증대되고있습니다. - 메이커교육의필요성 - Page 83

메이터교육은 STEM 교육과더불어문제해결기반교육과프로젝트기반학습으로나아가고있어, 실천과학습이결합할수있는교육커리큘럼이특징입니다. - Maker Education 의구성 - 교육의본질적인목적은구체적인내용 (Content) 을가르치는데있지않고사고방식 (Mindset) 을함양하는데있다." STEM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상상력창의력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미국메이커교육정책에참여하는비영리기구 Project-based Learning 정답이아닌해결가능성, 최종결과물이아닌과정의배움이진짜다. 창의력의가장큰동력은시행착오에있다. 다양한도구와재료를이용해여러번시도하고실패를두려워하지않게되는것자체도큰배움이다. Page 84

Session 7. 에듀테크시대컨텐츠의변화 _ 마이크로러닝 Page 85

짤방, 짤강의등장 Page 86

마이크로러닝의시대 ATD 회장토니빙햄은 2017 ATD ICE 에서이례적으로단하나의키워드마이크로러닝을말하고있습니다. - 토니빙햄 ATD 회장의기조연설 - [ 기초강연전토니빙햄의기조연설 ] Global HRD 트랜드로서단하나의키워드마이크로러닝시대의선언 (Small focus, one object, JIT) Page 87

마이크로러닝이랑? 모바일환경에서적합한마이크로러닝설계를위해서는짧고, 간결한컨셉의컨텐츠를고려해야합니다. - 마이크로러닝의정의 - Bite-Size 한입크기 (Bite-size) 의, 한번에소화할수있는분량의학습 5~7 분정도의분량에, 1 가지개념 (concept) 만으로구성된학습 - 작은단위로컨텐츠를구성하라 - 학습자들의짧은집중시간의고려 Single Concept - 내용또한잘게나누어라 ( 문제해결과정, 전략수립과정이아닌..) - 1 concept 1 behavior 1 output 의개념강조 짧고, 심플한학습방식 Page 88

모바일시대에맞는컨텐츠 { 출처 : 2016.8 월오픈서베이 PC 와스마트폰의이용형태 ] - 10~50 대남녀 700 명대상조사 - Page 89

검색중심의컨텐츠소비에맞는컨텐츠 정보양의폭발적증가로검색을통한컨텐츠소비는일반화가되었으며, 이런검색기반컨텐츠로마이크로러닝이적합합니다. - 검색기반의컨텐츠소비 - 검색 알맞은컨텐츠를 적시에 적절한방법으로 Page 90

밀레니얼세대의 Workforce 로의등장 밀레니얼세대와 z 제너레이션세대가 Workforce 로등장하는부분또한마이크로러닝의중요성을의미합니다. - 밀레니얼과 z 제너레이션의등장 - 현재노동인력의절반, 10 년뒤면 75% 를차지하게될 밀레니얼세대 밀레니얼세대 기성세대 2016 2026 디지털네이티브세대 짧은컨텐츠에익숙한세대 능동적인컨텐츠소비세대 Page 91

마이크로러닝어디서부터접근해야하는가? 마이크로러닝은세일즈교육, 전사교육, 짧은컨텐츠가효율적인구성원대상으로우선적용해보는것이좋습니다. - 마이크로러닝의적용방법 - 기존정형학습과마이크로러닝과의유기적결합고려 세일즈교육 : 고객에빠르게대응할수있도록 -> 상품교육이나판매스킬관련교육효과적 짧은컨텐츠가효과적인직원대상 : 자주그들의스킬을올릴수있도록기회제공 -> 사무실보다고객응대 ( 서비스직원 ) 직원등 전사필수교육 : 기업가치교육, 윤리경영등 ( 개인적 Needs 보다회사 Needs 가큰경우 ) Page 92

마이크로러닝의적합한컨텐츠는간단한테스트를통해체크해볼수있습니다. - 마이크로러닝의적합성 - 마이크로러닝적합성테스트 컨텐츠가컴플라이언스교육과연관되어있는가? Yes No 컨텐츠는다른교육과연결되어있는가? 컨텐츠는적절한타이밍에제공되어야하는컨텐츠인가? 컨텐츠는학습자들의관심을불러일으키는가? ( 업무와정형학습과관련이없더라도..) 컨텐츠는중요한내용인가? 학습자들은사무실에앉아있는시간이많은가? 컨텐츠가복잡한내용을담고있어, 더깊은설명이필요한가? 컨텐츠를작은단위로나누기힘든가? 학습자들에게새로운내용인가? * 복잡하고, 새롭고, 길고, 사무직을대상으로하는교육보다는그렇지않은교육이마이크로러닝에적합함 Page 93

마이크로러닝가이드 (1) 3C 컨텐츠전략의활용 마이크로러닝의다양한원천을확보하기위해 3C 전략을통한컨텐츠의확장이필요합니다. - 컨텐츠소스의확장 - Create Curate Crowd Source 기업니즈에맞는컨텐츠직접제작 저작툴및플랫폼을제공, 구성원들이직접제작 기존마이크로러닝컨텐츠를필터링해서제공 기존마이크로러닝을가공또는큐레이팅해서제공 유튜브나 Vimeo 등의좋은영상의 링크제공 * 블로그, SNS 등의좋은내용의연결 Page 94

마이크로러닝가이드 (2) 멀티유징을고려한컨텐츠개발 마이크로러닝컨텐츠개발은멀티유징을고려한기획이필요합니다. - 마이크로러닝의멀티유징전략 - Formal 학습 Adaptive 학습 Just in Time 멀티유징을통한개발비절감 다양한학습으로의활용 컨텐츠의자산화 Page 95

마이크로러닝가이드 (3) 영상컨텐츠를기반으로다양한매채활용 다양한컨텐츠유형을고려하되, 짧은영상컨텐츠를우선적으로적용하는것이좋습니다. - 컨텐츠소스 - [ 컨텐츠의사용성측면 ] 모든컨텐츠활용 But [ 컨텐츠의학습효과적측면 ] 읽기 10 듣기 20 보기 30 보고 / 듣기 50 Page 96

마이크로러닝가이드 (4) Trigger 가필요하다. 마이크로러닝의확산을위해서는 Trigger 역할을하는컨텐츠가중요합니다. - 마중물컨텐츠의중요성 - Situation 현장직대상마이크로러닝사이트구축 일반적직무교육중심으로실행 S 사중국어컨텐츠이후마이크로러닝의변화 17,200 명 Action 중국인관광객의급증 중국인관광객에상황에맞게응대할수있는마이크로러닝 중국어회화 과정의개발 1,200 명 [ 월평균학습인원 ] Page 97

마이크로러닝가이드 - (5) 시스템과함께고려 마이크로러닝은스마트기술과의결합으로더욱더효과적인프로그램으로나아갑니다. - 마이크로러닝의발전 - 마이크로러닝의등장 ( 짧은컨텐츠와모바일을선호 ) 집합교육비중은 2001 년이후지속적으로감소해왔음 2016 년기준 49% 까지감소했으면지속적으로감소해가고있음 [ATD Repot 2016] Digital 기술의발달로컨텐츠외다양한 Needs 구현 ( 학습동기, 학습기억, 맞춤형추천등 ) Page 98

메리케이사의영업담당자교육에시스템과결합한마이크로러닝사례를볼수있습니다. - U MK University 사례 - Video 학습 Performance Support 사후학습추천 개인맞춤형으로학습내용제공 직관적인 UI/UX 제공 학습창은최대한간결하게서비스 Progression Path 제공으로향후무엇을해야하는지제공함 - Job Aid - 상품시연 - 소셜네트워크 - 심화학습제공 학습을지속적으로이어질수있도록배려함이돋보임 - 스케쥴표 - 레벨테스트 - 자유학습 - 자격증연계 Page 99

마이크로러닝가이드 - (6) 게이피케이션을통한학습동기부여 게이미피케이션은마이크로활성화를위한학습동기부여 Tool 로효과적입니다. 개요 - Online 기반의리더십교육프로그램 - 14 개국이상의나라에서 50000 명이넘는임직원들이참여 구성및특징 -Online 교육포털을통해하버드경영대학원, 스탠포드경영대학원, 멜번대학등다양한교육기관에서제공하는수강할수있음 - 변화관리, 팀주도, 복잡한상황관리등리더십관련컨텐츠들을제공 - 뱃지, 리더보드, 미션등의요소를교육포털에적용 - 이수한강의수에따라포인트와뱃지를획득하고, 점수가높은사람은리더보드에오름 - 교육을넘어인사시스템과도연계, 예를들어변화관리모듈을이수한사람이자신의뱃지를공개하면, 사내변화프로젝트담당자가해당직원에게인사이동기회를제공 결과 - 하루에교육포털을접속하는직원들의수가 46.6% 상승 - 한주에교육포털에접속하는직원들의수가 36.3% - 평균적으로활성화된사용자한명당평균 3 개의뱃지를보유 - 두달만에 30 개의뱃지를획득하거나 3 개월만에리더십아카데미졸업뱃지를획득한직원도존재 Page 100

게이미피케이션은포인트, 뱃지, 레벨, 리더보드, 챌린지가대표적인 Tool 입니다. 5 가지대표적게이미피케이션방법 - 게이미피케이션의대표방법및사례 - [ 포인트의효과연구사례 ] 포인트부여시게시물수 포인트제거후게시물수 사진에대한코멘트 2,598 1,348 글에대한코멘트 1,770 873 [SAP의 SCN] 고객, 파트너, 개발자, 관련전문가들이의견을공유하는사이트 경쟁 / 뱃징 / 레벨등의게미피케이션효과삽입 -> 매우활성화되어있고, 200만명이상활용하고있음 [SAP의로드워리어 ] 영업담당자교육프로그램 뱃징 / 레벨등게미피케이션삽입및퀘스트를활용다양한챌린지수행 -> 실전에가까운경험, 사용자동기부여, 다양한인터렉션차원의효과발휘 Page 101

마이크로러닝가이드 (7) 1 Concept 1 Behavior 1 Outcome 마이크로러닝의 1-1-1 전략을활용하는것도좋은방법입니다. - 1 Concept 마이크로러닝의적용 - Page 102

시티그룹의샵비모어프로그램은마이크로러닝의컨셉인 1Concept 1 Behavior 1 Outcome 의요소를활용해학습전이를일으킬수있는프로그램의예입니다. - 시티그룹의샵비모어 - #Bemore 프로그램의목적은소셜러닝을통해서직원들이스스로발전할수있도록돕는데있음 저명인사와회사의임원들의 10 분내의인터뷰를통해특정분야에서성공하기위해서무슨경험을쌓았고, 어떤분야에대해공부했으며, 어떤환경에노출되었었는지말함으로써직원들의학습의욕과자기계발의의지를자극 #BeMore 소셜러닝을통해자극받은자기계발의지는 30day Development Challenge 통해서체화 30day Development Challenge 는 30 일동안집과회사에서할수있는 10 분짜리교육을듣고이를실행하는것 이를통해항상자기스스로배우고, 발전하는것을습관화 Page 103

마이크로러닝가이드 (8)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의고려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를고려해서마이크로러닝 HRD 를준비하는것이필요합니다. - 주요특징 - 학습자의입장을고려한맞춤형 UX [ 학습자 당신이팔아야할것 ] [ 학습자상황 판매시나리오 ] [ 고객상황 고객의피부유형별 ] [ 고객성향 고객에게추천해야하는상품 ] Page 104

사용자가필요한정보를직관적으로구성해주는설계방향으로가야합니다. - 스킬셰어의마이크로러닝화면 - Introduction to Social Media Advertising 수업 4803 명수강, 좋아요 246 강의소개영상 1 개프로젝트포함 ( 광고영상제작 : 브레인스토밍부터최종영상까지 ) 강의구성 : 총 10 개차시, 53 분구성 수강생이만든프로젝트공유 Page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