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TV 산업에진입한다면 한영수연구위원 hyszzz@lgeri.com Ⅰ. 애플이 TV 산업에들어갈수밖에없는이유 Ⅱ. 애플이 TV 산업에들어가지않는이유 Ⅲ. 시사점 다른 IT 기기들과마찬가지로 TV 산업에있어서도컨텐트의중요성은점점커지고있다. 컨텐츠서비스에강점을가지고있는애플과같은기업들의 TV 산업진입가능성은매우높아보인다. MP3와휴대폰에서성공한애플의 TV 산업진출은기존기업들에게위협이될수있다. 그러나출혈경쟁이심한현재의 TV 산업이제로섬게임에서벗어날수있는기회로작용할가능성도있다. 통신과방송의융합촉진, TV 생산의 EMS 인프라확대, TV에대한소비자들의근본적인식변화등을통해 TV 산업의경쟁이포지티브섬게임으로바뀔수있다. 컨텐츠와의연계가무엇보다도중요해질미래 TV 산업에서는개방형컨텐츠서비스를제공하고디스플레이기술을지속적으로차별화하며소비자감동을위한유통채널을확보하는것이필요해보인다. 22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지난 8월시장조사기관인파이퍼제프리 (Piper Jaffray) 의한애널리스트가애플이 TV 산업에새롭게뛰어들가능성이있다고발표하였다. 애플이 2011년에음악, 영화뿐만아니라게임및각종동영상등의구현이가능한첨단엔터테인먼트 TV를자체브랜드로출시할것이라는예상이다. 그후 애플이출혈경쟁이심한 TV 산업에들어올까? 들어온다면어떤비즈니스모델을가지고들어갈까? 아이팟 (ipod), 아이폰 (iphone) 과의연계성은어떻게될까? 등에대한많은의견들을쏟아져나오고있다. 애플에대해관심이있는사람이라면 애플은이미이러한기능을할수있는기기를팔고있는데도대체뭐가이슈일까? 라고생각할수있다. 사실애플은이미 2007년에 애플TV 라는것을출시하여 TV 산업에일부분발을담그고있다. 애플 TV는제한적이기는하지만아이튠스 (itunes) 서비스와연계하여음악, 영화, 게임및웹 (Web) 상의각종콘텐츠를저장하거나재생하여 TV로시청할수있게해주는편리한기기이다. 애플이 TV 산업에본격적으로진출한다는것은디스플레이를가지고있는 TV 수상기사업을시작한다는것을의미한다. 기존에출시된애플TV는디스플레이화면을가지고있지않은셋탑박스형태이다. LG나삼성, 소니등이생산하고있는일반 TV가아니다. 현재 TV 산업은많은글로벌기업과로컬기업들이참여하고있고전후방산업들과의교섭력이약하여수익성이박하고출혈경쟁이매우심한산업에속한다. 잘알려져있듯이애플은높은투자수익성 (ROIC) 를추구하는기업이다. 또한기존에출시된애플TV로도아이튠스나앱스토어 (App Store) 를통해다양한콘텐츠를충분히제공할수있고아이팟과아이폰과의연계서비스구현도가능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애플이기존의애플TV에만족하지않고디스플레이를가지고있는 TV 수상기산업에굳이뛰어든다는루머가자꾸나오는이유는무엇일까? 본고에서는애플이 TV 산업에들어갈가능성과그조건에대해살펴보고미래 TV 산업의 Winning Points에대해생각해보고자한다. 2011 년, 애플이 TV 산업에뛰어든다는발표가있었다.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23
LED TV 의가장큰성공요인은혁신적인디자인에있다. Ⅰ. 애플이 TV 산업에들어갈수밖에없는이유 TV 산업의경쟁패러다임변화요즘 TV 산업의가장큰이슈는 LED TV이다. 사실 LED TV는기존 LCD TV와같은것이며단지백라이트만을형광램프 (CCFL) 대신발광다이오우드 (LED) 를사용한것이다. 현재크게유행하고있는에지형백색 LED LCD TV는사실화질및성능측면에서고급형 CCFL LCD TV보다좋다고말하기어렵다. 그럼에도불구하고소비자가높은가격을주고 LED TV를구매하는이유는무엇일까? 여러가지이유를들수있겠지만무엇보다도중요하게여기는것은바로디자인이다. LED를사용함으로써기존의 CCFL로는달성할수없는현격하게얇은 TV를만들수있다. 90년대후반부터본격적으로공급되기시작한 LCD TV는기존의 CRT 기술로구현할수없었던박형 TV를가능하게함으로써 CRT TV를빠르게대체하기시작했다. 당시 LCD TV의가장큰이슈는대형화였다. 30인치이상의 TV를만들수있는기술이핵심경쟁력이었고 LCD 패널기술을선도했던일본기업인샤프 (Sharp) 가시장을지배하였다. 2000년대들어서면서 LCD TV 산업의가장중요한경쟁요소는화질이었다. LCD TV는 CRT TV에비해화질이현저하게떨어졌다. 후발주자였지만이분야에기술적강점가지고있는소니가두각을나타내기시작했다. 하 < 그림 1> LCD TV 산업의경쟁패러다임변화 경쟁요소 기술 (Technology) 디자인 (Desing) 컨텐트 (Content) 소비자가치 대형화 화질 ( 휘도 / 색감 / 동영상 ) 두께 / 외관디자인 UI/ 컨텐츠 선도기업 Sharp Sony Samsung Sharp Samsung LG Sony? ~2000 ~2005 ~2010 24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지만 2000년중반이후 LCD TV의화질차이가기업간에거의비슷해지기시작했고경쟁패러다임은기술에서디자인으로바뀌기시작했다. 삼성은 보르도 라는차별화된디자인의 LCD TV를출시하면서업계선두로올라섰다. 화질수준이일반소비자가느끼기에거의차이가없어진요즘에는디자인의중요성이더욱커지게되었고초박형에지형 LED TV는화질의열위에도불구하고크게성공할수있었다 (< 그림 1> 참조 ). 그렇다면디자인이후에나타날중요한경쟁패러다임은무엇일까? OLED TV나 3D TV 등의하드웨어적인차별화도중요하겠지만 PC나휴대폰등다른 IT 기기에서경험했듯이컨텐츠서비스도매우중요한경쟁요소가될것으로보인다. TV를통해다양한컨테츠를보고싶어하는소비자의니즈는매우빠르게커지고있다. 아이팟과아이폰을통해검증되었듯이애플은이분야에강한경쟁력을가지고있다. 소비자가원하는다양한컨텐츠를아주쉽고편리하게보고듣고즐길수있도록해주는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역량을보유하고있다. LCD TV 의핵심경쟁요소는기술에서디자인과컨텐트로점차바뀌고있다. TV 산업의 PC 화 얼마전소니가 LCD TV 생산자회사인소니바하캘리포니아의지분 90% 와멕시코의티파나공장의생산관련자산을대만의홍하이에매각하기로했다는소식이있었다. 단편적으로보면경영실적이어려운소니가구조조정의일환으로자산을매각했나보다정도로생각할수도있지만중장기적으로보면 TV 산업에큰변화를가져올수있는사건으로생각해볼수있다. 전자통신제품의임가공서비스를제공하는것, 쉽게말하면전자제품의생산을대신해주는것을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ystem) 라고하는데이러한전문 EMS 기업들은과거 PC산업의생산외주화현상과더불어대만및중국을중심으로빠르게성장하였다. 노동집약적인성격의 PC 조립공정은부가가치가상대적 으로낮았기때문에브랜드기업입장에서는직접생산라인을가지고있는것보다 는외부용역으로생산부문을이전하는것이훨씬경제적으로유리하였다. 더구나 이러한현상이보편화됨에따라 EMS 기업들은규모의경제를달성할수있는수준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25
EMS 기업들의 LCD TV 생산역량은빠르게빌드업되고있다. 으로급성장하였고이는브랜드업체들이생산을외주화하는것을더촉진하게되 었다. 그후 EMS 는 PC 이외에도 MP3, 게임기, 휴대폰등으로사업영역을빠르게 넓혀가고있다. 대표적인 EMS 기업으로는폭스콘 (Foxconn) 이란이름으로잘알려져있는대만 의 홍하이 (Hon Hai) 를들수있다. 최근 5 년간연평균성장율이 40% 를넘으며 2008 년매출은 590 억달러에이른다 (< 그림 2> 참조 ). 한마디로거대생산전문기업 인것이다. 델, HP 등의 PC 뿐만아니라노키아, 모토로라의휴대폰, 시스코와썬마 이크로시스템즈의통신장비, 닌텐도와소니의게임기등최고기업들의최고제품 들을생산하고있다. 더구나애플의아이팟과아이폰을생산하고있음은물론이다. 이러한기업이이제는 EMS 의영역을 TV 산업까지본격적으로확대하려고하고있 다. LCD TV 의최고기술력을보유하고있는소니의 LCD TV 생산라인을매입한 것이다. < 그림 2> Hon Hai Precision 연도별매출및영업이익변화 70 60 50 40 30 20 10 0 영업이익 ( ) TV 산업의 EMS 가지금까지없었던것은아니다. 2000 년대중반이후 LCD TV 의기술이보편화됨에따라많은업체들이 TV 산업에뛰어들었고경쟁이빠르게격 화되면서판가가급락했다. 원가압박이점점심해지면서일부선두기업들이생산 을아웃소싱 (Outsourcing) 하기시작했고아예생산자체를모두외부에맡기고브 랜드사업만을하는비지오 (Vizio) 와같은기업들도나타나기시작했다. 아직까지 TV 산업에있어서는주로저가제품및저급 (Low Tier) 용제품들이 EMS 를통해생 (10억달러, 연결기준 ) 3.5 매출액 ( ) 3.0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자료 : Thomson ONE 2.5 2.0 1.5 1.0 0.5 0 산되어왔다. 하지만브랜드기업들의외주생산 비중은앞으로계속늘어날것으로보이며 EMS 기업들의 LCD TV 생산기술역량도빠르게빌 드업 (Buildup) 될것으로예상된다. TV 산업이생 산과브랜드가완전히분리되는 PC 산업처럼될 지아닐지를속단하기에는이른감이있다. 하지 만중요한것은애플이브랜드만으로 TV 사업을 하더라도충분히하드웨어적인프리미엄제품을 공급받을수있는 EMS 환경이조성되어가고있 다는것은분명하다. 26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새로운성장의기회 쓰리스크린 (Three Screens) 은최근 IT 업계의큰화두중에하나이다. 미국의통신 기업인 AT&T 가최초로주창한것으로협의로는사용자가동일한컨텐츠를모바일 기기의화면과 PC 화면, 그리고 TV 의화면으로언제어디서나끊김없이이용할수 있는서비스를의미하며조금더광의의개념으로는유무선통신과방송플랫폼의 컨버전스를통한통합엔터테인먼트서비스전략이라고볼수있다. 쓰리스크린을 달성하기위해서는유무선통신상의다양한컨텐츠및방송, 영화등저작권이있는 유용한컨텐츠의원활한소싱이중요할뿐만아니라소비자의최종접점이되는다 양한형태의하드웨어기기, 또이하드웨어기기를서로연결하여동기화시킬수 있는소프트웨어기술및단거리무선송수신기술등이종합적으로갖추어져야한 다. 애플은이러한쓰리스크린을가장잘구현할가능성이있는기업이다. 즉, 애플 입장에서보면쓰리스크린은기존의사업역량을가장잘활용할수있으면서도동 시에새로운성장의기회를제공한다고볼수있다. 애플의핵심역량은잘알려져있듯이컨텐츠서비스의차별화를통해단말기의 차별화를극대화하는것이다. 아이튠스를통해아이팟의차별화에성공하였고앱스 토어를통해아이폰의차별화에성공하였다. 모바일기기에서는성공적인비즈니스 모델을도입하여새로운시장을창출했다고볼수있다. 그다음애플이새로운성 장의축으로생각할수있는것에는무엇이있을까? 쓰리스크린관점에서생각한다 면 PC 와 TV 가될가능성이높다. PC 는애플의근간이되는사업이다. 이와관련해 서나오고있는신제품루머중유력해보이는것에는 맥태블릿 이있다. 7~10 인치 정도크기의풀터치스크린화면을갖는일종의넷북이다. 맥태블릿은기존의아이 팟과아이폰의컨텐츠뿐만아니라기존 PC 에서다루던대부분의컨텐츠와 e-book 리더및고급게임기의컨텐츠등도수용이가능할것으로보인다. 그다음으로는 누구든지쉽게 TV 를생각할수있다. 방송및 BD 급고해상도영화등의컨텐츠를 담을수있는 TV 는애플이쓰리스크린을완성하기위해반드시필요한기기임에틀 림없다. 애플의잘알려져있지않은또하나의핵심역량은막강한소매 (Retail) 판매망 쓰리스크린은애플에게새로운성장의기회를제공할것으로보인다.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27
애플의 또하나의핵심역량은막강한소매판매망이다. 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애플의소매판매망인 'Apple Retail Stores' 는 '08년기준으로북미주요유통채널중가전매출로 4위를기록하였다. 실제적으로도산한 Circuit City를제외하면 3위에해당하며매출성장속도도가장빠르다. 특히북미전자제품유통 1위인베스트바이 (Best Buy) 와종합유통채널인월마트 (Walmart) 는 LG, 삼성, 소니, 파나소닉등다양한브랜드의다양한제품 ( 심지어냉장고, 세탁기등생활가전까지 ) 을파는데비해애플의리테일스토어는애플이생산하는소수 IT 제품만을판다고생각해볼때실로놀라운매출을올리고있다고볼수있다. 또한핵심요지에위치해있는애플의오프라인매장은단순판매뿐만아니라애플의혁신기기를체험하고즐길수있는문화공간으로발전하고있어서마케팅측면에서더큰효과가있다. 만약쓰리스크린과같이컨텐츠연계형기기가앞으로전자제품의대세가된다면마케팅및영업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소비자들에게직접경험하고느껴보게하는것이다. 온라인혹은방송광고로만은한계가있을수밖에없다. 베스트바이와월마트, 그리고애플스토어를모두가보신분이라면쓰리스크린을소비자들이쉽게체험하고감동하여구매로이어지게하는데는애플의리테일스토어만한곳이없다는것을쉽게알수있을것이다. < 표 > 북미유통채널별가전매출비교 순위가전매출 ( 백만달러 ) 채널명 08 07 08 07 자료 : TWICE 전년대비매출증가율 (%) ( 08/ 07) 스토어수 ( 08) 1 1 Best Buy 29,800 28,008 6.4 1,006 2 2 Walmart 18,489 17,120 8.0 3,503 3 3 Circuit City 8,439 10,574-20.2 684 4 8 Apple Retail Stores 6,354 4,079 55.8 208 5 5 Target 6,089 6,384-4.6 1,699 6 4 Dell 5,803 7,088-18.1 0 7 7 GameStop 4,978 4,222 17.9 4,308 8 5 Costco Wholesales 4,796 4,914-2.4 399 9 9 RadioShack 3,893 3,904-0.3 4,453 10 12 Amazon.com 3,274 2,348 39.4 0 28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Ⅱ. 애플이 TV 산업에들어가지않는이유 TV 산업의성장은점점둔화되고있다. 제로섬게임은하지않는다현재 TV 산업은춘추전국시대이다. 일단참여기업이너무많다. 글로벌시장점유율 1위인삼성과최근 2위로올라선 LG, 그리고명예회복을노리며와신상담 ( 臥薪嘗膽 ) 하고있는일본기업들의경쟁이점점치열해지고있다. 또한글로벌경제불황이후떠오르고있는중국시장을기반으로한중국기업들과저가유통망을통해지갑이얇아진소비자들을적극공략하면서급속이성장하고있는퓨나이 (Funai) 나비지오등의 2nd Tier 로컬기업들또한만만하지않다. 또한가지중요한사실은 TV 산업의성장은점점둔화되고있다는것이다 (< 그림 3> 참조 ). 현재 LCD TV가빠르게성장하고있기때문에 TV 산업은매우유망해보인다. 하지만사실 LCD TV 의빠른성장은 CRT TV의대체수요때문이다. 2~3년내에 CRT TV의대체가거 의끝날것으로보이며그이후에는 LCD TV의성장속도가현격히줄어들수밖에없다. 현재의경쟁방식과시장성장속도하에서 TV 산업은제로섬 (Zero-sum) 게임을할수밖에없다. 애플이이런제로섬게임시장에들어갈까? TV 시장은애플이성공했던 MP3와휴대폰 ( 특히, 스마트폰 ) 시장과는근본적으로다르다. 휴대폰과 MP3는애플의시장진입시기에충분히빠른성장을하고있었다. 또한개인용휴대기기이다. 선진국시장에서는개인용기호품수준을넘어서기시작하면서 1인당 1대이상을보유하기시작했고신흥국시장에서는보급율이낮아아직도성장가능성이매우크다. 교체주기도짧다. 2~3년에한번씩새로운기기로바꾼다. 반면 TV는어떠한가? 일단개인용기기가아니고가족기기이다. 즉, 한가구당 1대가일반적이다. 또한보 < 그림 3> 글로벌 TV 판매량추이 ( 백만대 ) 250 CAGR 43% 12% 8% 6% 4% 200 IT 버블붕괴 150 90년대초불황 100 80년대초불황 오일쇼크 50 0 60 66 72 78 84 90 96 02 08 Total CRT LCD Projection PDP 90 92 94 96 98 00 02 04 06 08 자료 : 일본경제신문및 DisplaySearch자료를기초로 LG 경제연구원작성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29
제로섬 게임의 TV 산업은메리트가없다. 급된지가오래되어서웬만한가정들은다보유하고있다. 교체주기도길다. 국가마다차이가있지만평균 7년이상이다. LCD TV가나오면서달라진게아닌가생각할수도있지만오히려숫자상으로 TV의성장율은 2000년이후더감소하였다. 여기에판매가격을고려하면더차이가난다. 휴대폰은신제품이나오면기존의동급제품이처음출시될때의가격과비슷하게유지된다. 반면 TV는신제품의출시가격이계속낮아진다. 앞으로이러한경향이조금은진정될것으로보이지만디스플레이패널에대한원가의존도가높은이상가격경쟁은계속나타날수밖에없다. 애플은제로섬게임시장에들어갈생각이없을것이다. 아이팟도그랬고아이폰도그랬다. 단순히하드웨어중심의 MP3 시장에들어가서기존경쟁사의고객을뺏어오는것이목적이아니고아이튠즈라는음악서비스를접목시킴으로써 MP3 산업을제로섬게임이아닌포지티브섬 (Positive-sum) 게임으로바꾸었다. 휴대폰산업에서도마찬가지였다. 하드웨어가더좋은휴대폰을만들어서기존의글로벌메이저기업들의고객을뺏어오는것이아니고스마트폰에앱스토어라는차별화된서비스를연결함으로써고객에게새로운가치창출을해주면서시장을만들어가고있다. 이런측면에서생각해보았을때애플이현재경쟁구도하의 TV 산업에들어가는것은별로메리트가있어보이지않는다. 포지티브섬게임의준비가부족하다 현재애플이디스플레이가붙어있는 TV를만들수없어서사업을안하는것일까? 또는컨텐츠연결서비스를할수없어서사업을안하는것일까? 둘다아닌듯하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애플은이미애플TV라는제품을만들어서 PC상에있는각종컨텐츠들을 TV화면으로쉽게보여주는것뿐만아니라아이튠스서비스도받을수있도록해놓았다. 또한 PC용모니터사업을하고있기때문에 TV 산업의가치사슬 (Value Chain) 전후방에대한사업경험및노하우도충분히보유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아직 TV 산업을본격적으로하지않는이유는포지티브섬게임을할준비가안되었기때문인것같다. 애플이 2007년야심차게출시했던애플TV는아이팟과아이폰처럼컨텐츠를통 30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해하드웨어를차별화하는동일한사업모델을가지고있다. 근데왜애플 TV 는잘 안팔리는것일까? 여러가지이유들이있겠지만우선은이름은 TV 인데화면이없 다는것이다. 좋게생각하면화면있는 TV 를다시살필요없이조그마한박스 현재의 애플 TV 는 TV 도아니고셋톱박스도아니다. (Box) 만간단히연결하면다양한컨텐츠를이용할수있다고볼수있다. 하지만반대로생각하면애플TV를사더라도디스플레이있는 TV를또사야하는것이다. 소비자는애플TV를셋톱박스의일종이라고생각하지 TV라고생각하지않는다. 그런데정말중요한문제는애플TV가셋톱박스는전혀아니라는것이다. 셋톱박스의가장중요한기능은방송을전달하는것이다. 애플TV는방송을전달하지못한다. 물론웹상에떠도는녹화방송의전송은가능하나실시간방송을볼수는없다. 애플TV가있더라도실시간방송을보기위해서는디스플레이를가진 TV 수상기와케이블 TV (CATV) 혹은인터넷 TV (IPTV) 를볼수있는셋탑박스를더구입해야만한다. 아무리다른기능이많더라도전화가안되는아이폰이나음악을들을수없는아이팟을상상해보라. LCD TV의원가구조는휴대폰과는매우다르다 (< 그림 4> 참조 ). LCD TV의원가는 LCD 패널에대한의존도가매우크다. 휴대폰용 LCD 패널을생산하는기업은상당히많으며휴대폰생산기업에대해낮은교섭력을갖는다. 반면 TV용 LCD 패널을생산하는기업의수는 TV를생산하는기업들에대비하여상대적으로작으며교섭력이높다. 특히시장지배력과기술측면에서가장앞서나가고있는것은국내 < 그림 4> LCD TV 와휴대폰의원가구조비교 LCD TV 휴대폰 11% LCD 모듈 11% 11% 터치스크린 28% 9% 9% 69% 카메라모듈반도체부품회로부품기타부품 9% 37% 6% 주 : 42 FHD LCD TV (120Hz) 및애플아이폰 3GS (16GB) 기준자료 : DisplaySearch, isuppli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31
LCD TV 는휴대폰과다르게 LCD 패널에대한원가의존도가매우높다. 기업인 LG와삼성이다. LG와삼성은 TV 세트 (Set) 산업에있어서도선두를달리고있다. LCD TV와그핵심이되는 LCD 패널을수직통합한사업모델을가져감으로써시너지를내고있다. 최고의교섭력을가지고있는애플이라하더라도다소부담이될수밖에없다. Ⅲ. 시사점 앞에서기술한것처럼애플입장에서보면 TV 산업은매우매력적인사업임에는틀림없으나포지티브섬게임을하기에는부족한점이있다. 하지만최근들려오는몇가지소식들은애플이 TV 산업에도포지티브섬게임을할수있는가능성을높여주고있다. 한가지는통방융합과관련된것이다. 애플이아이튠스를통해내년초에월정액 30달러의인터넷 TV방송서비스를준비하고있다는것이다. 이를위해현재영화사나방송국들과협상을진행중이라고한다. 영화사, 방송국등컨텐츠업체들은새로운수익원창출에대한기대감과함께기존광고시장에미칠영향을계산하기에분주하다고한다. 이러한협상이어떻게진행되느냐는 CATV나 IPTV 서비스를제공하는케이블이나통신업계에미치는영향도크겠지만 TV 산업에미치는영향은훨씬클수있다. 애플TV의가장큰결점이었던실시간방송서비스가가능해진다는것이다. 또다른소식은홍하이의자회사인이노룩스 (Innolux) 와대만의 LCD 패널생산기업인 CMO가합병한다는것이다. 이것은신문기사에도나오는것처럼 LCD 패널산업에도큰영향을주겠지만더큰영향을 TV 산업에미칠수있다. 이노룩스는주로모니터나노트북용 LCD 패널을생산하는조그만회사이지만 CMO는 TV용패널을생산할수있는시장점유율세계 4위의회사이다. 소니의 LCD TV 생산공장을인수할예정인최고의 EMS 기업, 홍하이가 LCD TV의핵심부품인 LCD 패널까지수직계열화한다는것을의미한다. 홍하이에게대부분의제품생산을맡기고있는애플에게는반가운소식임에틀림없다. 32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미래 TV 산업의 Winning Points 애플의 TV 산업진출가능성은점차높아지고있다. 휴대폰산업에서도그랬듯이 TV 산업에서도 TV의용도에대한소비자의인식이근본적으로변화할수있다. 많은사람들이예상하고있는것처럼애플이추구하는것은당연히컨텐츠서비스가차별화되는 TV일것이다. 아이튠스와앱스토어의기존컨텐츠는물론이고쓰리스크린, 실시간화상커뮤니케이션 ( 전화 / 회의 / 강의등 ), 엔터테인먼트클라우딩서비스까지상상할수있는것은많이있다. 미래의 TV는방송 영화 게임등을즐길수있는통합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기기를넘어서서 Social Network Platform의중심기기가될가능성도있는것이다. 컨텐츠와기기가다양해지면폐쇄형비즈니스모델이꼭유리한것만은아니다. 1 폐쇄형보다는개방형컨텐츠서비스애플이추구하는컨텐츠서비스는기본적으로폐쇄성을가지고있다. 애플은각종컨텐츠및어플리케이션을자사의 OS(Operating System) 와 UI(User Interface) 에연결시켜야만구동할수있도록하고있기때문에소비자입장에서는애플의컨텐츠서비스를이용하기위해서는애플의하드웨어기기를반드시사야만한다. 이러한비즈니스모델은아이팟과아이폰의성공에크게기여하고있다. 하지만향후컨텐츠가다양해지고소비자가사용하는하드웨어기기가다양해질경우이러한폐쇄형비즈니스모델이꼭유리한것만은아니다. 애플이모든기기에서최고스펙의제품과최고디자인의제품을만들어낸다는것은현실적으로어렵다. 소비자들은컨텐츠서비스는그대로받으면서도휴대폰은아이폰은쓰고노트북은소니의바이오를, TV는 LG의보더리스를사고싶을수있다. 현재 TV를생산하는기업들은 MP3와휴대폰에서겪었던전철을밟지않기위해이미여러가지준비를하고있다. 다양한컨텐츠도확보하고브로드밴드 (Broadband) TV, 위젯 TV 등도개발하고있다. 하지만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애 플이추구하고있는전략을흉내내거나모방하는방향으로가서는안된다는것이 다. 같은폐쇄형전략을추구해서는애플을따라잡기가어렵다. 반대로개방형전략 을추구하는것이필요해보인다. 애플의비즈니스모델에반하는많은기업들이있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33
디스플레이차별화는미래에도여전히중요한 TV 산업의 DFS 가될수있다. 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의소프트웨어관련회사들, CATV나 IPTV 관련케이블이나통신사들, 더나아가광고수익및저작권보호에고민하는콘텐츠업계들과의개방형협업모델을찾는것이중요하다. 소비자가진정으로원하는것은폐쇄형이아니라개방형이기때문이다. 2 지속적디스플레이차별화 TV 하드웨어의핵심은디스플레이이다. 앞에서도설명했듯이 TV에서디스플레이가차지하는비중은매우크다. 소비자들은화면없는기기를 TV라고생각하지않는다. 컨텐츠서비스가아무리차별화되더라도디스플레이화질이확실히차별화되는 TV라면소비자는관심을가질수밖에없다. 따라서 TV 산업에있어서 3D, UHD (Ultra High-Definition), OLED 등의새로운디스플레이개발은시장을선점하고제품리더십 (Product Leadership) 을유지하는데여전히가장중요한성공요인 (Key Factors of Success) 중에하나가될수있다. 3 바이어보다소비자감동의유통요즘은온라인유통이대세이다. TV도마찬가지이다. 웹서핑을해보면각기업별제품의기본정보는물론성능비교, 가격비교까지나온다. 인터넷쇼핑몰별로어디가싼지도다나온다. 한마디로 TV는마치일반생필품처럼유통되고있다. 자동차의경우도내외관디자인과엔진및기어의성능, 판매가격등이인터넷에다나오지만자동차를살때인터넷으로사는사람은극히드물다. 자동차가주로오프라인매장에서팔리는이유는딜러에따라금액네고 (Nego) 의변동성이매우큰것도있지만소비자가실제한번시험운전해보면서핸들의움직임, 소음의크기, 좌석의불편함, 시야의확보성등을종합적으로체험한후구매를할수있기때문이다. 앞에서도언급한것처럼컨텐츠연계형 TV가본격적으로출시되기시작하면애플리테일스토어와같은오프라인유통망이큰힘을발휘할것으로예상된다. 소비자직접체험 (User Experience) 이중요한구매요인이될수있기때문이다. 화면크기, 휘도, 해상도, 소비전력, 디스플레이방식등하드웨어적인차별성은인터넷에쉽게나온다. 그것도숫자로명확하게. 하지만쓰리스크린이나화상회의의유용 34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성, 인터랙티브컨텐츠사용을위한 UI의편리성이나터치패널의감도등은직접사용해보지않으면소비자가감동하기어렵다. 현재 TV 선두기업들은 CES, IFA 등국제전시회를성공적으로진행하기위해많은투자를한다. 주요바이어 (Buyer) 를감동시키고참관객들에게좋은어필을하려고노력한다. 하지만앞으로더중요한것은소비자를직접감동시키는것이다. 베스트바이 (Best Buy) 나월마트 (Walmart) 와같은기존의전자제품유통채널과방식만으로경쟁사와차별화된소비자감동을줄수있을까? 컨텐츠연계형 TV 에서는소비자직접체험이가장중요한구매요인이될수있다. MP3는 10년된산업이고휴대폰은 20년된산업이며 TV는 50년된산업이다. 오래된만큼성장성도낮고수익성도박하다. 애플이 TV 산업에진출하는것은기존기업들에게위기이자기회이다. 애플은포지티브섬게임을하기위해서 TV 산업에들어오지제로섬게임을하기위해들어오지는않을것이다. 소비자의, 소비자에의한, 소비자를위한 가치를제공하기위해고민하는것이필요한시점이다. www.lgeri.com LG Business Insight 2009 12 9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