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별도의허가를받으면이러한조건들은적용되지않습니다. 저작권법에따른이용자의권리는위의내용에의하여영향을받지않습니다. 이것은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을이해하기쉽게요약한것입니다. Disclaimer
- 1 -
- 2 -
- 3 -
- 4 -
- 5 -
- 6 -
1) Charles Rosen, Sonata Forms, pp.1-2 - 7 -
- 8 -
구분 명칭 마디수 조성 제시부 제1주제 1-20 B Major - 9 -
발전부 재현부 연결구 (Bridge) 21-22 g minor new melody 23-40 E Major 제2주제 41-69 F Major codetta 70-79 F Major 연결구 80 V₃⁴/D Major new melody로부터 81-100 D Major G Major/ 제 2 주제로부터 101-133 c minor/ b minor 회상-제1주제 133-152 B Major 회상- 연결구 (Bridge) 153-154 g minor 회상-new melody 155-170 E Major 회상-제2주제 171-199 B Major codetta 200-209 B Major ₇ ₇ - 10 -
- 11 -
₅⁶ ⁶ ₇ ₇ - 12 -
₆ ⁶ ₆ ₅⁶ ₆ ₅⁶ ⁶ ⁷ ⁶ ⁷ - 13 -
- 14 -
대구분 소구분 Rondo form 마디수 조성 Theme a A 1-4 E Major b B 5-8 Theme a A 9-12 Episode 1 a C 13-16 c minor b 17-20 a 21-24둘째박 Bridge 24셋째박-2 7 cm->e M Theme A 28-31 E Major Episode 2 D 32-39 A Major Bridge 40-43 Dom. /E M Theme A 44-47 E Major coda 48-53½ & extended & 53½-55 E Major 2) 혼 5 도. 자연혼과트럼펫으로연주할수있는원형의 2 성부화성진행. 한성부가순차상행할때단 6 도, 완전 5 도, 장 4 도의음정관계로다른성부와함께진행한다.( 서울대학교서양음악연구소편, Dictionary of Music, p.182) - 15 -
⁶ ₆ ⁶ ₆ ₆ ⁶ ₇ - 16 -
- 17 -
- 18 -
대구분 소구분 rondo form 마디수 조성 a A 1-8 B Major Section:A b B 9-12 extended:13- V/B M F to Section:B Section:C Section:D 14 B Major a' A 15-22 B Major a C 23-30 B Major F Major b 31-34 F Major a 35-42 B Major bridge 43-44 E Major a D 45-48 B Major b 49-52 E Major 53-56 a bridge:57-59 F Major-> extended: B Major 60-62 A-a선율에서차용 A 63-70 B Major B-a선율에서차용 coda 71-78 B Major C-b선율에 79-84 서 evaded:81-8 차용 / 변형 2 extended 85-89 B Major -> B Major - 19 -
₆ ₆ ⁶ ₆ ₆ ₇ - 20 -
- 21 -
- 22 -
- 23 -
3) Charles Rosen, The Classical Style, New York, 1972, p.53-24 -
- 25 -
4) Hyunsoo Cho Park, Kreisleriana and its relationship to novel, KATER MURR 논문, 1993-26 -
구분 마디수 조성 성격 A 1-24 d minor Florestan B 25-48 B Major Eusebius A 49-72 d minor Florestan ₇ ⁵ ⁵₆ 5) Hyunsoo Cho Park, Kreisleriana and its relationship to novel, KATER MURR 논문, 1993, p.10-27 -
- 28 -
구분 마디수 조성 성격 A 1-37 B Major Eusebius B 38-54 B Major Florestan A 55-91 B Major Eusebius C 92-118 g minor Florestan T 119-142 d minor Eusebius A 143-165 B Major Eusebius 6) E.T.A. Hoffmann, Kater Murr, p.117-29 -
è 7)Mary Hunter Arnsdorf, "Schumann's Kreisleriana op.16 Analysis and Performance", pp.63-64 - 30 -
₅⁶ ₅⁶ ₇ ₆ ₅⁶ - 31 -
₅⁶ - 32 -
8) Joan Chissell, Schumann, p.114-33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32 g minor Florestan B 33-84 B Major Eusebius A 85-115 g minor Florestan Coda 116-156 g minor Florestan - 34 -
è è - 35 -
è è - 36 -
- 37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11 B Major Eusebius B 12-23 B Major Eusebius A( 종결구 ) 24-27 B Major Eusebius 9) Marry Hunter Arnsdorf, "Schumann's Kreisleriana op.16 Analysis and Performance", p.83-38 -
₇ ₇ ₇ ₇ ₇ - 39 -
- 40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50 g minor Eusebius B 51-104 g minor Florestan A 128-141 g minor Florestan 10) Hyunsoo Cho Park, Kreisleriana and its relationship to novel, KATER MURR 논문 p.10, 1993 년도 - 41 -
- 42 -
- 43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6 첫박 B Major Eusebius-> Florestan B 6(elided)-10 c/gm, B Major Eusebius A 11-18 B /A /B Major Eusebius C 19-34 B Major Eusebius A 35-39 B Major Eusebius - 44 -
₇ ₇ ₆ - 45 -
₇ ₇ ₇ - 46 -
₆ ⁶ - 47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8 첫박 c minor Florestan B 8 둘째박-32 첫박 g minor Florestan A 32둘째박-40 g minor Florestan C 41-68 g minor Florestan B 69-80 첫박 c minor Florestan A 80 둘째박-88 B Major Eusebius coda 89-116 E Major Eusebius 11) Marry Hunter Arnsdorf, "Schumann's Kreisleriana op.16 Analysis and Performance", pp.105-106 - 48 -
- 49 -
12) E.T.A. Hoffman, Kater Murr, p.108-50 -
- 51 -
구분 마디 조성 성격 A 1-24 g minor Eusebius B 25-48 B Major Eusebius A 49-72 c minor Eusebius C 73-112 d minor Florestan A 113-139 g minor Eusebius Extended 140-145 g minor Eusebius - 52 -
13) Hyunsoo Cho Park, Kreisleriana and its relationship to novel, KATER MURR 논문, 1993 년도 - 53 -
- 54 -
14) Hyunsoo Cho Park, Kreisleriana and its relationship to novel, KATER MURR 논문, 1993-55 -
15) Oscar Thompson, Debussy Man and Artist, p.241 16) Oscar Thompson, Debussy Man and Artist, pp.247-249 17) Oscar Thompson, Debussy Man and Artist, p.257-56 -
18) E.Robert Schmitz, Piano Works of Debussy, p.86 19) E.Robert Schmitz, Piano Works of Debussy, p.90-57 -
구분마디도입부 1-2 a(3-10) A(3-30) b(11-22) a'(23-30) c(31-36) B(31-52) a'(37-44) c'(45-52) a(53-60) A'(53-77) b(61-77) Coda 78-98 - 58 -
20) 강동현, C.Debussy Estampes, 서울대학교대학원논문, 2007-59 -
- 60 -
21) E.Robert Schmitz, Piano Works of Debussy, p.85-61 -
- 62 -
₇ ₉ 22) E. Robert, ( 역 ) 김난희, 드뷔시피아노작품과연주해석, 서울 : 음악춘추사, pp.96-98, 1978-63 -
- 64 -
구분마디도입부 1-6 a(7-16) b(17-37) A c(38-58) b'(59-66) d(67-77) B b''(78-91) b'(92-97) A' c'(98-108) e(109-121) coda a'(122-136) - 65 -
₇ - 66 -
₇ ₇ ₇ ₇ ₇ - 67 -
- 68 -
- 69 -
- 70 -
- 71 -
- 72 -
구분마디 a(1-15) b(16-26) A(1-70) a'+b'(27-55) c(56-70) d(71-81) a''(82-89) B(71-125) d'(90-99) a'+e(100-125) d''(126-132) A'(126-146) d+a(133-146) coda 147-157 - 73 -
23) Edward Lockspeiser, Debussy, pp.148p-149 24) Oscar Thompson, Debussy Man and Artist, p.258-74 -
- 75 -
- 76 -
- 77 -
- 78 -
- 79 -
- 80 -
- 81 -
- 82 -
- 83 -
- 84 -
- 85 -
- 86 -
- 87 -
- 88 -
- 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