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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하랄트바인리히지음임우영외옮김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Original Edition : Linguistik der Lüge by Harald Weinrich, 2nd ed. 2007 c Verlag C.H. Beck ohg, München 2007 c 2010, HUFS Press, for the Korean edition KOREAN translation rights arranged with Verlag C.H. Beck ohg, Germany through EntersKorea Co., Ltd., Seoul, Korea. 이책의한국어판저작권은 ( 주 ) 엔터스코리아 (EntersKorea Co. Ltd) 를통한저작권사와의독점계약으로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가소유합니다. 신저작권법에의하여한국내에서보호를받는저작물이므로무단전재와무단복제를금합니다.

들어가기에앞서 이책은 1964년독일다름슈타트에있는독일어문학학회 die Deutsche Akademie für Sprache und Dichtung가 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가? Kann Sprache die Gedanken verbergen? 라는제목으로제시한현상공모에서 1등상을받은글이다. 하랄트바인리히는 1966 년에자신의글을 거짓말의언어학 이라는제목으로출판했다. 심사위원들은그의글을 독특하고멋진연구 라고평가했는데, 그후 35년동안 6판이발행되었다. 하랄트바인리히는 1927년에태어나킬대학, 쾰른대학, 빌레펠트대학, 뮌헨대학교수를거쳐지금은파리에있는콜레쥐드프랑스 Collége de France 에서프랑스어학교수로있다. 그는미국의미시간대학과프린스턴대학에서객원교수로도일했다. 하랄트바인리히는독일과외국에서수많은상을수상했으며, 독일의여러학술원과 PEN클럽회원이기도하다. 저서로는 돈키호테의천부적재능 Das Ingenium Don Quijotes (1956), 시제 논의세계와서사세계 Tempus Besprochene und erzählte Welt (1965), 독자를위한문학 Literatur für Leser (1971), 언어문화의길 Weg der Sprachkultur (1985), 독일어텍스트문법 Textgrammatik der deutschen Sprache (1993), 레테 Lethe (1997) 등이있다. 들어가기에앞서 3

역자서문 Linguistik der Lüge 거짓말은세상어디에나있다. 우리안에도있고우리주위에도있다. 그래서사람들은거짓말을하지않고살수없다. 이책의첫머리를장식하고있는이자극적인정의는인간의일상에편재된거짓말의본질에대한독자들의궁금증을자아내기에충분할것이다. 인간은과연어떠한심리적과정과지식을통해, 도대체어떠한목적으로거짓말을하는것일까? 거짓말은과거문화인류학, 사회학, 분석철학등실로다양한분야에서저마다고유의방식과관점을통해규정되고논의되어왔다. 그러나거짓말이본디언어지식및행위를통해, 그리고언어사용자간에이루어진다는존재론및목적론적관점에서볼때, 거짓말의언어 ( 학 ) 적논의가우선적으로전제되어야하지않을까? 이러한맥락에서하랄트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은거짓말에대한제반문제를언어학적으로숙고해볼수있는좋은기회를제공한다. 본서의독자는무엇보다낱말, 문장, 텍스트로이어지는언어의체계, 사고와언어간에이루어지는상호작용, 상황과맥락이전제되는언어사용등을통해거짓말의본질을체계적으로탐구해볼수있을것이다. 그리고궁극적으로는이책이언어와언어사용의근본원리에대한독자의식견을한층더확대시킬수있기를기대해본다. 특히본서가비록제2차세계대전이끝난지 20년후에나오기는했지만, 저자는거짓말에대한언어학적연구를개인의언어사용차원에서뿐만아니라과거나치정권이자행했던정치적차원의거짓말까지로확대시킴으로써독일의어두운과거사를외면하지않는지식인의양심도보여주고있다. 4 거짓말의언어학

한국외국어대학교독일어과콜로키움에서는본서를읽고토론하면서번역과정중논란이될수있는주요개념들을일상에서친숙하고, 동시에언어학적으로도가장보편적인표현으로옮기고자노력하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독자의판단에따라적절치못한표현이나오역이있을수있으므로, 이에대한지적은언제나겸허히받아들이도록하겠다. 아울러이책을통해여러언어권의언어학적관점에서학술적의견을교환하는계기가마련될수있기를기대해본다. 끝으로이책의한국어번역을흔쾌히허락해주신원저자및출판사에이자리를빌어깊은감사의말씀을전하고자한다. 물론본역서가완성되기까지수고를아끼지않은강병창, 김영옥, 김완균, 김종대, 김형래, 김혜숙, 백인옥, 유덕근, 이완호, 이재원선생님께진심어린사의를표한다. 더불어이책의출판제의에흔쾌히응해주고아낌없는지원을마다하지않은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관계자분들께도심심한감사의뜻을전하는바이다. 2010 년 2 월 6 일 임우영외일동 역자서문 5

차례 들어가기에앞서 3 역자서문 4 1. 거짓말은중대한문제 9 2. 낱말과텍스트 19 3. 낱말과개념 33 4. 낱말은거짓말을할수있는가? 43 5. 생각 51 6. 비유반대자들에맞서 57 7. 예와아니오 65 8. 아이러니 79 9. 가인 ( 歌人 ) 은거짓말의달인 89 35년이지난후기 101 하랄트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을위한소고 111 차례 7

제 1 장 하랄트바인리히는 언어가생각을감출수있는가? 라는문제에답하기위해제일먼저거짓말이보편적인인간의언어활동이라는사실에주목한다. 즉, 성경에도나오듯 모든인간은거짓말을한다 는명제에대해, 그렇다면인간이거짓말을하는데언어가어떤역할을하는지가밝혀져야만한다. 아우구스티누는언어란서로의생각을주고받기위해존재하는것이기때문에 누가언어를속이기위한수단으로사용한다면그사람은언어를잘못사용하고있고, 또한그것은죄악이다. 라고말한다. 또한중세신학자들은 말은정신의기호 이기때문에그말을거짓말하는데사용한다는것은말의본질과인간의정신에위배된다고주장하면서, 거짓말은언어가타락한것 이라고정의를내린다. 이정의에따르면, 만약인간이거짓말을하기위해언어를잘못사용한다면그언어도함께책임이있다. 언어학자카인츠는언어가지닌거짓말요소를광범위하게조사해본결과, 우리는 언어로거짓말을한다 고주장할만하다는결론을내렸다. 특히직업상거짓말을해야만할때도있다는것이다. 카인츠는모든거짓말은언어진술이기때문에우리는언어로거짓말을하며, 우리의사고가거짓말을하도록강요한다고주장한다. 카인츠가주장하는 언어적거짓말 은그러나대부분수사학의범주에들어가는 과장법, 반어법, 의인법 등이다. 따라서카인츠는아우구스티누스가 거짓말이란사람들이알고있거나생각하는것과뭔가다르게말하는것 이라는정의를받아들이지않는다. 그런정의로는 악의에찬심각한거짓말 과 세련된대화 를구분할수없기때문이다. 따라서이책에서는거짓말을언어학적인테마로삼아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지, 또어떻게그것이이루어지는지를다루어보려고한다.

거짓말은세상어디에나있다. 우리안에도있고우리주위에도있다. 그래서사람들은거짓말을하지않고살수없다. 모든인간은거짓말을한다 ( 시편 116장 11절 ). 이것을우리는이렇게번역할수있다 : 인간은거짓말이가능한생명체이다 라고말이다. 이것은하나의정의이자, 인간을 생각하고말하고웃을줄아는생명체 라는정의처럼옳은정의이다. 이것은인간혐오적인정의일수도있지만, 부정할수는없다. 몰리에르 1 의 인간혐오자 는이정의에근거해전인류를미워할정당성을얻는다. 언어학은거짓말을세상에서없앨수가없다. 그리고 거짓말이쓰인두루마리 ( 괴테 ) 를자주펼치는것을막을수도없다. 사람들은 대개 말로거짓말을하고, 사실이지않는것을말하고, 표리부동하게일구이언도하지만, 거짓말을할때언어가도움이되는지는매우의문스럽다. 만약언어학이거짓말하는데도움이된다면언어학은 거짓말은중대한문제 Magna queestatio est mendatio ( 아우구스티누스 2 ) 라는문제에서발을뺄수가없을것이다. 그러나만약언어가거짓말하는데도움이되지않거나거짓말하는데방해가된다면, 언어학은그래도진실이거짓말로둔갑하는데언어적으로무슨일이벌어지는지서술할수있다. 거짓말은언제나언어학을물고늘어진다. 아우구스티누스는거짓말을최초로철학과신학의성찰대상으로삼았던사람이다. 그리고거짓말의언어학적측면도최초로발견했다. 그는사람들이서로속이기위해인간들에게언어가주어진것이아니라, 서로의생각을주고받기위한것임을상기시키고있다. 누가언어를속이기위한수단으로사용한다면그사람은언어를잘못사용하고있고, 또한 1 [ 역주 ] Molière ( 실명 : Jean-Baptiste Poquelin), 1622~1673, 프랑스의극작가, 배우. 2 [ 역주 ] Augustinus, 354~430, 로마말기신학자, 철학자, 성인. 1. 거짓말은중대한문제... 11

후기 저자는저서 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가? 를 1966년처음발표한이후 35년동안지내오면서다시새로저술할것인가, 다시집필한다면양은어느정도로해야할것인가등에대한고민을거듭한후결국에는당시본인이었던저자와비판적인대화를위해원저서에후기를추가하기로결정했다. 후기에서는먼저언어학적인측면에서거짓말을다루었는데독일의전통적인언어학적접근방법에서벗어나새로운구조주의적인접근방식에대한긍정적이고부정적인반응과함께텍스트언어학이발전하는데기여할수있었음에도과거저자자신의부족한역량에의해성취할수없었던점에대하여서술하였다. 이어저자는거짓말을뻔뻔한거짓말, 악질적인거짓말, 궁여지책의거짓말그리고위로의거짓말로구분하고과거집필당시니체의심오한관찰방식과프로이트의심리분석방법등을도입하지못했던점과문학영역의중요성을간과했던점을아쉬워하고있다. 이어저자는히틀러의제3제국시대와페터바이스의 수사 Die Ermittlung, 몰리에르의 미산트롭 Le Misanthrophe, 쉴러의 간계와사랑 Kabale und Liebe 그리고유렉베커의 거짓말장이야곱 Jakob der Lügner 등에서앞서언급한거짓말의종류를예증하고있다.

거짓말의언어학 Linguistik der Lüge 은 1965 년저술되었다. 이저서는독일어문학학술원이첫번째상을걸고공모한주제 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가? 에대한응답으로작성되었다. 1966년이저서가출간되었고그사이에도여러번인쇄되었다. 그후오랫동안절판되었다가새출판사에서수정없이 6번째판으로인쇄되었다. 이에대해한마디하고싶다. 처음인쇄된이후지난 35년동안언어학과거짓말에대하여많은생각을했다. 도서관전체가이논제에대한최신의책들과논문으로가득채울수도있을것이다. 본인이이와관련한모든기고문들을고려했다면새로운수필을써야했을것이다. 하지만새로운작품이수필로머무를수있을지, 오히려두꺼운책으로되어야하는것은아닌지, 본인스스로도정확하게알지못하고있었기때문에그러한생각으로부터거리를두었다. 그래서그당시본인이었던저자와함께비판적인대화를하기위하여당시의저서에오늘의후기를추가하기로결심했다. 낱말, 문장, 텍스트회고해보면, 본인의저서제목에서 Lüge 거짓말 와함께두운법을통해연결되어있는 Linguistik 언어학 은우선적으로고찰할만한가치가있다. Linguistik 대신에표현될수있는 Sprachwissenschaft 언어학 87 는 60년대격동적인시기에처해있었다. 그당시독일에서언어학은엄격하게역사적인관점에중점을둔언어학으로부터어떻게언어에서모든것이체계적으로관련되는지기술하는것을기획했던구조주의언어학으로변화하고 87 [ 역주 ] 독일언어학에서 Linguistik 과 Sprachwissenschaft 는일반적으로동일한의미로사용되기도하지만, 전자와후자는각각 20 세기이후미국의구조주의언어학과전통적인독일언어학을구분하여지칭하기도한다. 후기 - 35 년이지난후기 103

이재원 이책은 1964년독일다름슈타트에있는독일어문학학술원이 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가? 라는제목으로제시한현상공모에서 1등상을받은글이다. 바인리히는 1966 년에이러한자신의글을 거짓말의언어학 이라는제목으로출판했다. 심사위원들은그의글을 독특하고멋진연구 라고평가했는데, 그후 40년동안 7판이발행되었다. 꿈의열쇠 La clef des songes 라는제목을가진마그리트 R. Magritte 의작품이표지전면을감싸고있는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은 언제, 어떻게, 무엇을가지고우리들은거짓말을하는가 에대한 나름대로의 명쾌한해답과관련있다. 우선, 표지부터살펴보자. 0. 표지 거짓말의언어학 의표지를장식하고있는마그리트의 꿈의열쇠 (1952) 는도발적내용을담고있다. 마그리트의특정한작품들이가지는성격, 즉상식의파괴때문이다. 위의그림을보면, 창문모양의 6개로나눠진격자판이놓여있고, 각각의구역안에는계란, 여인의구두, 중산모, 촛불, 컵, 망치가극사실적으로그려져있다. 그러나그사물아래에는각각의사물을가리키는반듯한명칭이놓여있을듯하지만, 자세히살피면그사물의이름에해당되는명 하랄트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을위한소고 111

꿈의열쇠 ( 르네마그리트 1952) 칭이아니다. 왜냐하면 가지런한, 공들인, 꾸며쓴서체, 수도원의서체, 본보기로초등학교학생노트위나실물교육후에흑판위에서볼수있는서체 102 의형태로계란아래에는 아카시아 L' Acacia, 구두아래에는 달 La Lune, 중산모아래에는 눈 La Neige, 컵아래에는 소나기 L' Orage 등이적혀있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텍스트제목이본문내용의압축, 설명, 요약또는안내자의역할을하듯이, 책표지를장식하는그림도그러한제목의기능을가지고있다고말할수있다. 다시말해서책의표지에등장하는 102 푸코는마그리트의작품 이것은파이프가아니다 를평할때그의그림속에등장하는마그리트의서체를위와같이표현했다. (1998: 23). 112 거짓말의언어학

그림이나사진이 어떤것을가리키는그무엇 으로서의기호역할을할수있다는것이다. 그렇다면마그리트의 꿈의열쇠 는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의숨겨진기호역할을하는것은아닐까? 이를살피기위해서는마그리트의작품세계를들어다보는것도의미있는일이다. 미술사에서가장철학적방향에발을딛고있는화가중의하나로손꼽히는벨기에태생의초현실주의화가마그리트는일련의작품을 낱말의사용 문제와결부시킨다. 이러한낱말의사용문제는인간의의사소통문제와유사하다. 우리들은언어를사용하면서의사소통을하기때문이다. 거짓말의언어학 을전체적으로관통하는핵심이론이 언어행위론 Sprechakttheorie 이나 텍스트언어학 Textlinguistik ( 이두개념은겹치는경우가종종있다 ) 인것만을보아도바인리히와마그리트의교차점을알수있다. 우선, 격자무늬에그려진, 우리들이중산모라고생각하는중산모의그려진이미지는우리언어공동체내에존재하는계약에의해서 중산모 라고불려진다. 기호학에서는이러한언어기호를계약에의해서생겨난다하여상징 Symbol기호라고표현하기도한다. 상징기호는동일성을토대로한도상기호 Ikon와인과관계가중심이되는지표기호 Index 와구분된다. 따라서중산모의이미지에 중산모 가아닌 눈 이라는낱말이적혀있는마그리트의 꿈의열쇠 는한언어공동체의구성원들이지켜야하는계약의위반을테마로다루고있다. 빅셀 P. Bichsel 의 책상은책상이다 Ein Tisch ist ein Tisch 에서책상을 책상 이라고부르지않는외로운노인의여정과비슷하다. 103 노인의그러한행태는언어의자의성을임의성으로착각한경우라고도볼수있다. 어쨌든그러다가보니개블릭 S. Gablik 의다음과같은마그리트에대한평가도가능하게되었을것이다 : 현실과환영에관한 1930 년대마그리트 103 Bichsel (2001) 하랄트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을위한소고 113

의형이상학적이론탐구와유사하게일상의언어가사고를감추는방식 [ 이재원에의해서강조됨 ] 에의문을제시하였다. 104 언어란언어공동체의약속에의해서존재한다는이제는너무나도잘알려진상식을파괴하는바로이부분에서우리들은독일어문학학술원이제시했던공모전의제목을떠올릴수있다 : 언어가사고를감출수있는가? 그러나개블릭이위와같은마그리트의작품을일종의단순한 오류 와관련시켰다면, 넓은의미에서는몰라도좁은의미에서는바인리히의 거짓말 은마그리트의 꿈의열쇠 와그리큰관련이없을지도모른다. 왜냐하면오류와거짓말은화자 / 작가와청자 / 독자가그러한행위에개입되는가또는개입되지않는가에따라서크게구분되기때문이다. 오류는화 청자의심급이존재하지않는형식논리학에서나유용한개념이다. 여기서화자 / 작가와청자 / 독자가거짓말이라는행위에개입한다는것은, 화자 / 작가자신이하고있는말이실제세계와반대된다는사실을인지하고있고, 그러한사실로서청자 / 독자를정말로속이려고하고있다는사실과관련있고, 청자 / 독자는화자 / 작가의말이진실일줄알고있는경우와관련있을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거짓말이상식의부정이라는바인리히의관점에서보면, 마그리트의 꿈의열쇠 와의관련성을조금은찾을수도있다. 아마도마그리트는이런생각을가지고있었을것이다. 화폭에하나의계란을그린다. 일반적으로, 그려진이계란모양 ( 그는계란을명암까지넣어서사실적으로그렸기때문에이그려진계란은도상기호의역할을한다 ) 이외부세계에존재하는실제계란을지시한다. 그러나그렇다고해서그려진계란이외부세계에존재하는실제계란과동일한것은아니다. 따라서그려진계란은실제계란이아니다. 그리고그려진계란아래에 계란 이라는 104 개블릭 (2002: 130). 114 거짓말의언어학

언어기호가반드시나와야할필요도없다. 차라리 파이프가아니다 라는작품에서처럼이곳에 이것은계란이아니다 가등장해야했을지도모를일이다. 이렇게된바, 그려진계란아래에 아카시아 라고쓰기로서니무슨일이발생하겠는가? 그리고그림의아래에있는 아카시아 가그위에놓여있는그려진계란을지칭하는것이라는확실한보장도없지않은가? 왜냐하면글자자체도하나의그려질대상으로화폭에옮겨졌다고생각할수있기때문에... 결국, 마그리트의이작품속에는다양하고모호한해석의차이들만이존재할뿐이다. 꿈의해석이라는것이그렇지않은가? 이것은마치, 모네가루앙성당의다양한인상들을다양한작품들에투과시키면서 ( 루앙성당 : 햇빛의효과 (1892-1893), 루앙성당 : 아침 (1892-1894), 루앙성당 : 한낮 (1894), 루앙성당 : 아침 (1894), 루앙성당 : 흐린날 1894, 루앙성당 : 갈색의하모니 (1894)) 견고한성당의물성을버리고, 차이 의놀이를즐기는것과유사하다. 원본은사라지고복제품들만이나뒹구는시뮬라크르의놀이터말이다. 그렇지만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과마그리트의 꿈의열쇠 를연관지으려는이런식의시도가다음과같이혹시마그리트를불편하게할수도있다. 왜냐하면우리들은마그리트의그림에서자꾸만어떤상징적인의미를찾으려하기때문이다. 루앙성당연작 ( 모네 1992-1994) 하랄트바인리히의 거짓말의언어학 을위한소고 115

의식적이든무의식적이든간에나 [ 마그리트 ] 의그림을상징주의와동일시하는것은작품의진정한본질을무시하는것이다. [...] 사람들이물건을사용할때는그물건속에서상징적의도를찾지않지만, 그림을볼때는그용도를찾을수없고회화를접하면서 ( 사람들은 ) 무슨생각을해야할지모르기때문에곤경에서벗어나기위하여의미를찾게된다. [...] 사람들은편안해지기위하여의지할만한것을원한다. 안전하게매달릴만한것을원하고그렇게하여공허함에서자신을구할수있다. 상징적의미를찾는사람들은본질적인시적요소와이미지의신비함을간과하게된다. 아마도이러한신비함을감지하게되더라도그것을떨쳐버리고싶어할것이다. 그들은두려워한다. 이것은무엇을의미합니까? 라고물음으로써모든일을이해할수있기를바라는마음을나타낸다. 그러나만약신비함을거부하지않는다면완전히다른반응을할것이다. 다른것을묻게될것이다. 105 그러나우리의궁극적관심은마그리트의회화가아니라, 그것을인용한바인리히의의도이기때문에위와같은마그리트의불만으로부터자유로울수있다. 1. 거짓말은중대한문제 본문초입에서바인리히는 인간은거짓말이가능한생명체 임을성경구절을빌어언급한다 : 모든인간을거짓말을한다 ( 시편 116장 11절 ). 이처럼 거짓말 은인간을정의하는여러가지자질중의하나일수있다. 그러나모든인간이거짓말을하는것은아니다. 다시말해서거짓말을하지못하는인간도있다. 아동의경우가그러하다 : 아동은언어습득의초기단계에서참과거짓 wahr/falsch 의범주를구분할수없고따라서거짓말을할가능성도들을가능성도없다. 말과대상은반성없이서로직접적으 105 개블릭 (2002) 에서재인용. 116 거짓말의언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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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의언어학 Linguistik der Lüge 초판인쇄 2010 년 3 월 10 일초판발행 2010 년 3 월 20 일 지은이 Harald Weinrich 펴낸이 박철펴낸곳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30-791 서울특별시동대문구이문동 270 전화 : 02)2173-2495~6 팩스 : 02)2173-3363 홈페이지 : http://press.hufs.ac.kr 전자우편 : press@hufs.ac.kr 출판등록 제 6-6호 (1969. 4. 30) 편집 디자인 ( 주 ) 이환디앤비 02)2254-4301 인쇄 제본 동화인쇄공사 ( 주 ) (02)719-7181 ISBN 978-89-7464-594-6 93850 정가 8,000 원 * 잘못된책은교환하여드립니다. 불법복사는지적재산을훔치는범죄행위입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