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동체와가족 강완숙 ( 가톨릭여성연구원연구위원, 서울대강사 ) < 차례 > 1. 가족이기주의극복을위한장으로서의소공동체 2. 소공동체안에서의만남과나눔 3. 소공동체운영을위한제언 1. 가족이기주의극복을위한장으로서의소공동체 현재한국가족은사회전반의구조적변화에따라급격한변화를보이고있으며이과정에는긍정적인면으로의변화도있지만여러가지부정적인양상도나타나고있는것이사실이다. 현재가족에서나타나고있는여러부정적인현상들중에서도특히우려되는것은가족이기주의의만연과그에따른여러문제들을들수있다. 가족이기주의는가족중심적인태도와행위가사회전체의공동체적연대로확산되지못하고배타적인이기주의를조장하여다른가족과의갈등과경쟁을초래하는것을뜻하는데, 이는사회전체의도덕적통합성이약화된상태에서전통적인가족중심주의가시장자본주의의이기적경쟁논리에의해왜곡되어나타난것이라고할수있다. 지난세기우리사회가겪어온노정은참으로다채롭고도험난하였다. 불과한세기만에한국사회는농업생산위주의왕정체제에서식민지시절을거쳐국권회복과혼란기, 동족전쟁과분단, 전후복구시기, 경제개발에따른본격적인산업화시기, 민주화시기등을거쳐탈산업사회로의진입을경험하였다. 이러한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 1 -
혼란에도불구하고한국사회가지속적으로발전할수있었던데에는개인의정체성과공동체적유대의기반으로서, 그리고경제발전을위한양질의인적자원과초기자본의조달기지로서의가족의역할이매우컸으며, 이런의미에서가족은한국사회의발전을위한초석을제공해왔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그리하여지역과계층을초월하여한국사람은누구나급격한사회변화에적응하고살아남기위해가족에의존해왔으며, 가족중심적삶을당연한것으로받아들였다고할수있다. 그러나이와같은가족의중요성에비하여가족을지원하는사회적, 정책적배려는미흡하였고오히려자녀의양육과교육, 노인부양등모든문제의해결을가족에미룸으로써가족은일종의기능적과부하상태에빠져여러병리현상을초래하게되었다. 또한급격한사회변화의와중에기존의공동체적가치관이해체된상태에서천민자본주의적사회분위기와맞물린물질주의의팽배와불공정한경쟁을강요하는편법주의의만연, 그리고성숙한개인주의대신이기적인쾌락추구의경향이확산되면서전통적인가족중심주의는자기가족만의이익을추구하는편협하고배타적인가족이기주의로변질되게되었다. 그결과현재한국사회는한편으로는가족의기능상실및가족의해체와그로인해파생되는문제에, 다른한편에는가족이기주의라는문제에직면하게되었다고할수있다. 공동체적윤리를망각한가족이기주의는가족을위해서라는명분아래각종반사회적인행위를정당화함으로써여러문제를야기하고이웃과의갈등을유발함은물론, 자신의가족에게도해를미치게된다. 가족이기주의는얼핏가족의안녕에기여할것처럼보이지만결코그렇지못하다. 왜냐하면 내가족만은, 혹은 내자녀만은 이라는배타적인이기적행태는이기주의적인성을확대재생산함으로써결과적으로해당가족의통합성을해치고당사자의사회적부적응을초래하게되며, 또한근본적인가치에대한합의가결여된소비위주의피상적인가족관계는가족내에서조차서로를대상화, 수단화하여진정한인격적만남과정서적충족을가로막기때문이다. 가족이기주의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내부적으로는가족구성원의상호존중및발달이라는새로운가족윤리와가족문화를창출하는한편, 외부적으로는다른가족들과의연대를통하여보다성숙한공동체를확대해가는것이필요하다. 이러한점에서소공동체는현재한국가족이직면하고있는가족이기주의의문제를극복하는장으로서큰의미를지닌다고할수있다. 2. 소공동체안에서의만남과나눔 1) 만남 : 바람직한인간관계의경험의장으로서의소공동체 - 2 -
사회가분화되면서과거가족이담당하였던많은기능이외부의전문화된제도나기관으로이전되었지만가족은여전히다른사회제도나기관이대신할수없는특화된기능을담당하고있다. 전문화된가족기능의대표적인것이개인에게지속적이고안정적인심리적, 사회적유대를제공하고다음세대인자녀를양육하고사회화하는기능이다. 특히자녀의사회화는사회의규범을학습할기회를제공하고기본적인인간관계의틀을형성한다는점에서개인과사회모두에게큰의미를지닌다. 그러나현재한국가족은가족이기주의로말미암아이러한사회화의기능을제대로담당하지못하는측면이있으며, 그결과공동체의규범과바람직한인간관계의틀이제대로형성되지못하여개인적인적응의어려움은물론이고그로인한사회적문제도많이발생하고있다.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바람직한인간관계를경험하는것이필요한데, 이런점에서인격적인만남을추구하는장으로서소공동체가기여할수있는부분이매우크다고생각된다. 인간은누구나타인의인정과존중, 관심을필요로한다. 인간행동의가장중심적인동기중하나는대인관계의욕구를충족하고자하는것이다. 왜냐하면개인의자아는의미있는他者의반영적평가에의해서형성되며, 타인과의긍정적인상호작용을통해서자기존중감과안전감을얻을수있기때문이다. 긍정적인인간관계는행복하고만족스러운삶을위해필수적이며, 개인의성격과삶에대한기본태도는그가경험한대인관계의質에좌우된다. < 삶에대한기본태도와인간관계유형, Thomas Harris > I'm OK, You're OK 자신과타인신뢰. 적극적. 문제해결능력. I'm OK, You're not OK 타인불신, 경계. 적대적. 타이에엄격, 타인감독. 권위적이고자기중심적성격. I',m not OK, You're OK 자기비하. 타인에의존적. 끊임없이타인의칭찬과관심추구 I'm not OK, You're not OK 체념, 위축, 자포자기. 냉소적. 자신과주변세계에의미부여못함 그런데물질의소유와성취가우선시되는사회에서는타인의인정과사랑은대부분개인이가진여러유형의능력에따라좌우되기쉽다. 즉있는그대로의모습이나존재자체로인정받기보다는사회적지위나물질적성취, 외모, 나이, 성별, 가족형태등 - 3 -
에따라사람들의인정과관심이차별적으로주어지게됨으로써전면적이고인격적인만남을경험할기회는점점줄어들게되며, 한편으로는 겉으로보여지는삶 을중심으로인간관계가형성되면서그이면에있는진정한자신의모습을찾고발달시키는것역시어려워지게된다. < Johari's Window > 자신이아는 모르는 Open ( 공개된부분 ) Blind ( 맹목부분 ) Hidden ( 비공개부분 ) Unknown ( 미지의부분 ) 이러한상황에서있는그대로의존재를인정하고긴밀한유대를나누는개방적친교의장으로서의소공동체는진정한만남의경험과자신을돌아보는기회를제공함으로써삶에대한태도와인간관계의틀을바로잡는데큰기여를할수있으며, 이를통해개인과가족, 그리고사회에긍정적인변화를가져올수있을것으로기대할수있다. 2) 나눔 : 궁극적인가치의나눔과격려의장으로서의소공동체 가족이기주의는중심가치의상실에따른규범의와해및이에따른심리적공황에기인하는바가크며, 특히무분별한물질주의의팽배에의해더욱부정적인양상을나타내게된다. 즉가족을위해서라는명분아래반사회적인이윤추구를정당화함으로써타인에게피해를입히고이웃과의갈등을야기하는것이다. 뿐만아니라자신과다른가족구성원의정체성까지물질적기준에맞추어설정하고평가함으로써극단적인소외와가족관계의왜곡을초래하기도한다. 즉배우자선택단계에서부터물질적소유와성취가중요한기준으로작용하고, 결혼생활에서도상대방을인격적으로이해하고수용하지못하고상대방이자신의이기적인욕망을충족시켜줄때에만상대방의존 - 4 -
재가치를인정하는왜곡된양상을나타내게된다. 또한자녀양육과교육에있어서도기본적인사회규범의습득과인성형성은도외시한채자녀의능력과희망을무시하고물질적, 사회적성취를위해무조건경쟁에서이길것을강조함으로써부모가담당해야할사회화의기능을다하지못함은물론이고오히려자녀에게해로운영향을미치기도한다. 물질주의는정신적가치나인간적가치보다물질적가치를더우선시하는가치지향을뜻하는데, 한국의경우전통적인인간주의가물질주의의방향으로변화되기시작한것은가치체계자체의변화가선행되었기때문은아니었으며, 산업화등의사회구조적변화의영향때문이었다. 따라서현대한국사회에서의물질주의는윤리체계에의해서규제되는것이아니고물질의소유가과거전통사회에서의신분적지위를대신하는지위체계의변화과정에서급증하게된배금주의적성격을띠게되었으며, 그리하여수단에상관없는부의축적과과시적소비를특징으로하는 금전적성공 또는 부자되기 와같은물질적성공주의가현대한국사회의지배적가치로서지위를굳히게되었다고할수있다. 1) 그러나이와같은목표에도달하는수단이충분히제도화되지못한상태에서의물질주의적가치관의확산은범죄를비롯한여러일탈행동의원인이되고있을뿐아니라전반적인가치혼란과인간관계훼손의중요원인이되고있으며, 이러한양상은가족이기주의와맞물려가족내외에서도여러문제를야기하고있다. 사회에만연한물질주의에개인이나가족이개별적으로저항하기는매우어렵다. 그러므로이러한상황을타개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생명과사랑, 상호존중과배려라는근원적인가치를확인하고현실의삶에서그것을실천해가도록서로격려하면서, 동시에다른한편으로는현실의삶을초월하는궁극적인가치와신념을추구하도록이끄는역할이필요한데바로이와같은역할을소공동체가담당할수있다. 단가치관과관련된변화가현실적으로성과를나타내기위해서는이러한논의가피상적인수준에서가아니라가족생활과관련된제반영역에서구체적으로진행되어실천으로연결될수있어야할것이다. 3. 소공동체운영을위한제언 1) 구체적인공동의목표및실천과제의선정과실행방안마련 소공동체를활성화하기위해서는지역적특성이나개별가족의특성및소공동체구성원들의요구를반영하여소공동체구성원들이자체적으로장단기목표와실천과제를 1) 신수진, 최준식. 현대한국사회의이중가치체계 ( 아산재단연구총서제 108 집 ). 집문당. 2002. - 5 -
능동적으로선정하고, 구체적인실행방안을마련하는것이필요하다. 이러한과정을통해소공동체는교육이나문제에대한해답을수동적으로제공받는곳이아니라구성원들이스스로문제를인식하고해결방안을함께찾아가는곳이라는점을재확인하고소공동체활동에자발적으로참여하도록동기를부여할수있을것이다. ( 이러한목표와실천과제에는가족의요구를충족시키기위한것뿐아니라지역사회에의기여, 세계의소외지역에대한지원등이포함될수있을것이다.) 2) 효율적인소공동체의운영및모임의진행을위한모델 / 지침마련 소공동체구성원의능동적이고적극적인참여및원활한소공동체운영과모임의진행을위한다양한모델이나지침을개발하여보급할필요가있다. 이때 workshop 등을통해서현장의목소리를적극적으로반영할것이요청된다. 3) 경계의설정과문호개방 기존의소공동체는가족단위보다는개인별, 성별모임이일반적이었다. 지역에따라사정이다르기는하겠지만다양한가족구성원들이포함된가족단위의참여를격려하고, 개인으로참여하더라도자신의가족을대표한다는생각으로임하도록하는것이필요하다. 가족단위의참여로인하여소공동체의효율적인운영이어려울경우에는전체모임뒤에연령이나성별또는실천과제별로소집단을구성하여별도의모임을갖고, 나중에전체모임에서발표를통해논의된사항을공유하는방안등을생각할수있다. 또한소공동체는활동에있어서지역사회내의비신자가족을배려할뿐아니라다른소공동체와의교류도염두에둘필요가있다. 소공동체간의교류와협력은개별소공동체가추진하기어려운사업이나과제를함께펼칠수있게하고, 또한지역적경계를넘어서게함으로써자칫소공동체가가질수있는폐쇄성을극복하는데에도도움이될것이다. 단이러한소공동체의경계설정과문호개방의정도는어느경우든구성원들의합의에따라결정되도록해야할것이다.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