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동향분석제26권제6 호 2011년 12월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동향 A Trend of Smart Home Cloud Technology 스마트서비스시대의 IT 융합기술특집 손지연 (J.Y. Son) 박준희 (J.H. Park) 문경덕 (K.D. Moon) 박광로 (K.R. Park) 감성융합미들웨어연구팀책임연구원감성융합미들웨어연구팀팀장그린컴퓨팅연구부책임연구원그린컴퓨팅연구부부장 목차 Ⅰ. 서론 Ⅱ. 홈클라우드기술동향 Ⅲ. 국내외시장및산업현황 Ⅳ. 결론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은스마트홈과클라우드가융합된기술로개인과가정에서생성되고소비되는컴퓨팅자원과콘텐츠들을외부서버또는다른가정과필요할때결합하고공유하여서비스로제공하는기술이다. 클라우드기술이접목되면서, 기존서버방식으로제공되던스마트홈서비스들이비용이나자원의효율화측면에서클라우드기반의서비스로대체될수도있고, 완전히새로운유형의스마트홈서비스들이창출될수있을것이다. 본고에서는스마트홈클라우드를구축하기위한다양한유형들을소개하고, 클라우드기반으로제공될수있는스마트홈서비스들을제시하였다. 이와관련한국내외시장및산업현황들을파악함으로써, 향후도래할스마트홈산업의미래모습을전망해보고자한다.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6 권제 6 호 2011 년 12 월 Ⅰ. 서론 Ⅱ. 홈클라우드기술동향 소유의종말 저자제레미리프킨이 2011 년 9월에개최되었던 스마트 & 클라우드쇼 2011 기조연설에서언급했던바와같이클라우드컴퓨팅은지금의시장경제를바꿀새로운패러다임으로인식되고있다. 클라우드서비스가출현한게어제오늘일이아니지만, 특히 2011 년은애플사의 아이클라우드 (icloud) 서비스가발표되는등 2011 년은클라우드시대라고할만큼 IT 산업에서큰화두가되고있으며, 농업이나자동차산업등의타산업과의융합을위한하나의방법론으로주목받고있다. 홈도이러한클라우드의대세에서제외되기는어려운만큼, 홈환경에서다양한형태의클라우드를접목한기술과서비스들이등장하고있다. 홈은통신, 방송, 가전, 건설, 콘텐츠, 로봇등다양한분야로구성되는융합산업의최대수요처이며, 유비쿼터스서비스실현의출발점이될것으로예상되는곳이다. 현재홈네트워크산업은홈오토기기중심의폐쇄적이고공급자중심환경에서스마트폰, 스마트 TV 확산과더불어정보가전과백색가전이지능화되고네트워크화되는스마트홈산업으로빠르게이동하고있다. 스마트홈클라우드는이러한스마트홈과클라우드가융합된기술을의미하며, 이와관련한다양한접근방법들과시도들에대한국내외연구및기술동향을소개함으로써, 향후도래할스마트홈산업의미래모습을전망해보고자한다. 먼저 Ⅱ장에서는스마트홈과클라우드의융합방법및서비스유형에따른홈클라우드기술동향에대해기술하며, Ⅲ장에서는홈클라우드와관련한국내외시장및산업현황을기술하고,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스마트홈클라우드에대한향후전망및실현요건들을간략히정리하고결론을맺는다. 1. 홈클라우드구축유형클라우드의형태를구분할때기준이되는요소는 IT 자산 (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등 ) 에대한소유권이다. 즉, 가정에서소유한 IT 자산으로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를구축하여사용한다면, 프라이빗기반홈클라우드가될것이며, 소유권이인터넷상의외부에있다면퍼블릭클라우드로분류될것이다. 가. 퍼블릭클라우드퍼블릭클라우드는홈과개인이필요한모든데이터와서비스를인터넷상의외부클라우드로부터제공받는형태이다. 외부의공공클라우드는클라우드서비스이용대상을제한하지않고누구나네트워크에접속해신용카드등의결재만으로서비스에접근할수있고, 사용한만큼지불하는 (pay-as-you-go) 구조를갖는공중인프라이다 [1]. 퍼블릭기반의홈클라우드는초기구축비용이없으며, 규모의크기에상관없는동일비용의장점을가지고있는반면, 개인정보에대한보안문제나홈의특성상개인프라이버시문제등이존재한다. 따라서클라우드를홈에도입하는초기에보안이필요없고, 프라이버시를침해하지않는콘텐츠및데이터를중심으로서비스를제공하는서비스업체들이선호하는형태이다. 나. 프라이빗클라우드프라이빗클라우드는주로대기업에서데이터소유권을확보하고, 프라이버시를보장받고자할때구축되는방식으로, 프라이빗기반의홈클라우드는홈기기들을연결하고개인과홈으로부터수집되는데이터들을소규모의자체클라우드에저장하고서비 2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손지연외 /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동향 스하는형태이다. 이는각가정마다전용클라우드구 축을위한장비및하드웨어비용과별도의유지관 리비용을필요로하는큰단점이있다. 그러나, 자신 의인정보및홈에서수집되고생성되는정보들을 공개된퍼블릭클라우드에저장하기를원하지않는 사람들에게는홈내에전용클라우드를구축하는것 이그대안이될수있다. 한편으로가정내 PC 가향 후홈내의프라이빗클라우드로발전할것으로전망 하는시각도상당수존재하고있다. 다. 하이브리드클라우드 하이브리드클라우드는상호운용가능한퍼블릭 과프라이빗클라우드의조합으로구성된다. 하이브 리드방식으로홈클라우드를구축하는경우, 홈이나 가족구성원들의개인정보나, 프라이버시와관련된 서비스와데이터는프라이빗클라우드의통제하에 두고, 덜중요한정보나처리는퍼블릭클라우드를이 용하는방식이다. ( 그림 1) 과 ( 그림 2) 는하이브리드클라우드구축 형태를나타낸것으로, ( 그림 1) 은홈내의프라이빗 클라우드와홈외부의복수개퍼블릭클라우드와연 동하는형태이며, ( 그림 2) 는퍼블릭클라우드와홈 Public Cloud Internet Public Cloud Private Cloud 내의프라이빗클라우드, 홈 -to- 홈프라이빗클라우 드를포함한형태이다. Public Cloud Internet ( 그림 2) 하이브리드홈클라우드 2 2. 클라우드기반스마트홈서비스 가. 클라우드기반 N- 스크린서비스 미디어클라우드를구축하고, 가정내의다양한단 말들을상황에맞게선택적으로사용하여단말및데 이터관리, 싱크, 그리고동기화등을클라우드기반 으로제공하는서비스형태이다. Private Cloud N- 스크린서비스시장은벌써다양한플레이어가 등장하여치열한경쟁이시작된상황으로, 시장참여 플레이어들의목표및전략에따라다양한방식의 N- 스크린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 그림 3) 은홈환 경에서의다양한 N- 스크린서비스모델을포함하여 Private Cloud ( 그림 1) 하이브리드홈클라우드 1 태블릿 TV Connected Devices (WiFi/LAN) 콘텐츠스트리밍프로토콜 PC Media Hub (Any Device) 스마트폰 스트리밍 Internet/ Mobile 스트리밍 < 자료 >: 김아현, 김건태, 2011. ( 그림 3) N-스크린서비스모델 Contents Providers (Server/Cloud)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3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6 권제 5 호 2011 년 12 월 나타낸것이다. 상기그림과같이 N-스크린서비스모델은크게 3가지모델이존재할수있다 [2]. 가장단순한모델은가정내에홈서버또는 PC에콘텐츠를저장해두고, 이를스트리밍으로모바일기기에서이용하는방식이다. 현재가장일반적으로이용하는형태로서, 다수의 3rd party 에서주도적으로콘텐츠스트리밍솔루션을제공하고있다. 이는별도콘텐츠스트리밍프로토콜을사용하는대신애플리케이션에서필요한기능을제공하며, 콘텐츠확보및단말특성에따른제약에서자유롭다. 두번째서비스모델로, 미디어허브에콘텐츠를저장하고, 이로부터스트리밍하는방식으로단말제조사가주도적으로보급하는형태이다. 이는단말들간에콘텐츠스트리밍프로토콜을사용하여상호간에콘텐츠공유가가능하지만, 단말별콘텐츠지원포맷의차이에따라기능지원의제약이존재한다. 하지 만이경우미디어허브에서콘텐츠변환기능을지원한다면해결이가능하다. 세번째모델은클라우드에저장된콘텐츠를기기별로스트리밍하는방식으로서, 콘텐츠제공업체나통신사업자가선호하는형태이다. 이방식은간편하게콘텐츠스트리밍을이용할수있으나, 단말들간에스트리밍에는제약이존재한다. 또한사업자측면에서보면, 콘텐츠인코딩유형별로콘텐츠를관리해야하며, 사용자가디바이스별로매번스트리밍을받아야하는단점이존재한다. 향후 N-스크린서비스는사용자측면에서볼때, 클라우드기반의외부콘텐츠스트리밍과미디어허브를중심으로하는홈내단말들간의스트리밍을모두편리하게사용하는방향으로발전할것으로전망된다. < 표 1> 은 N-스크린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자들중에서클라우드와연계하여 N-스크린서비스를제 < 표 1> 사업자별클라우드기반 N- 스크린서비스현황 [3] 플레이어사업자스토리지 / 클라우드 N- 스크린기술방식연계 / 활용 단말기제조사 통신사업자 인터넷포털 / 플랫폼사업자 애플 MS AT&T KT SKT 구글 icloud Mobile Me Live Mesh Mobile Share U-cloud 애플리케이션 : itunes, Safari 스트리밍프로토콜 : DLNA, Airplay, Stay in Sync 단말기 OS 플랫폼 : ios 통합콘텐츠플랫폼 : itune 홈게이트웨이 : X-Box Kinect 개별콘텐츠플랫폼 - 콘솔게임 : X-box live - PC: Window media player 애플리케이션 : U-verse App. 스트리밍프로토콜 : 없음 통합콘텐츠플랫폼 : U-Verse 개별콘텐츠플랫폼 - PC: U-Verse on the go - 웹포털 : Video Crawler - 모바일 : Cingular Video 애플리케이션 : olleh market 스트리밍프로토콜 : 없음 개별콘텐츠플랫폼 - TV: olleh TV now - PC/ 모바일 : olleh market T-bag 애플리케이션 : Hoppin 스트리밍프로토콜 : SimpleSync ( 개인주소록, 사진, 통합콘텐츠플랫폼 : Hoppin SMS 저장및동기화 ) 개별콘텐츠플랫폼 - PC/ 모바일 : Nate.com google wave 홈게이트웨이 : 구글 TV 단말기 OS 플랫폼 - 모바일 : 안드로이드 OS - PC: 크롬 OS 통합콘텐츠플랫폼 : 크롬브라우저 이어보기동시보기 리모콘기능 SNS 연계 리모콘기능프로그램가이드녹화기능 이어보기기능가입자제한 추천기능이어보기기능가입자제한 녹화기능 SNS 연계 네이버 N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 : N 드라이브 App. 통합콘텐츠플랫폼 : 네이버공유불가 < 자료 >: KOCCA 포커스, N 스크린서비스의확산과콘텐츠비즈니스의미래전망, 2011-11 호, 중에서발췌하여재구성 4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손지연외 /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동향 공하는현황을정리한것이다. < 표 1> 에서보는바와같이주로통신사업자및플랫폼사업자들이클라우드기반의콘텐츠플랫폼제공을통한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고, 단말간연계를강화하는데주력하고있음을알수있다. 나. 클라우드기반홈제어 / 관리서비스 스마트홈환경을구성하는네트워크, 기기, 서비스등이클라우드기반의가상공간에서통합적으로관리, 제어되는서비스형태이다. 기존에도홈서버를통해홈네트워크의구성요소들을원격에서제어 / 관리하기위한다양한방안들이제시되었다. 또한현재홈내의대부분의디바이스들은네트워크상에서특정서비스들과각기다른응용프로토콜과 API들을통해개별적으로연결되어있다. 그러나, 인터넷을통해디바이스들을네트워크클라우드내의서비스들과연결하는방식인클라우드기반홈제어 / 관리는자원의효율적관리라는측면에서볼때효과적인방법이될수있다. 제어 / 관리를하는데있어서의고성능파워를필요로하는지능적처리부분을클라우드상의서비스에서수행하도록하면, 홈단말상에서의관리 S/W에대한복잡도를줄일수있기때문이다. ( 그림 4) 는클라우드기반으로홈관리를가상공간에서 3D 인터페이스를통해수행하는서비스사례를나타낸것이다 [5]. ( 그림 4) 와같이클라우드를통해실제공간상에존재하는홈자원들을가상공간에맵핑하고이를 3D 인터페이스를통해관리, 제어, 모니터링하는형태이다. 스마트폰, 스마트 TV 확산과더불어정보가전과백색가전이스마트가전으로빠르게발전하면서, 클라우드기반의홈관리서비스가점차확산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4) 클라우드기반홈관리 3D 인터페이스예 다. 클라우드기반그린홈서비스 클라우드를기반으로가정내단말을통해데이터 를수집하고, 데이터분석을통해효율적에너지사용 을위한홈에너지관리서비스를제공하는것을의 미한다. 클라우드기반의가상홈서버를두고,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등각종가전제품과함께태양 전지패널, LED 조명, 전기자동차등차세대자동차, 가정용축전기등을총망라하여, 절전효율의추구, 잉 여전력의수급등의서비스를제공하는형태이다 [4]. ( 그림 5) 와같이, 별도의설비없이가정내의모든 전자기기가데이터센터의가상서버와연결되고, 이 를통해전력수급의관련된모든일련의과정들을 홈내부또는외부에서단말을통해실시간으로간편 하게조회하는것이가능해질것이다. 스마트미터 조명 스마트폰 가상홈서버 스마트 TV 에어컨 냉장고 태양광발전 전기자동차 ( 그림 5) 클라우드기반그린홈서비스개념도 축전지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5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6 권제 5 호 2011 년 12 월 이러한클라우드기반의에너지관리서비스의실례로서, 영국의 AlertMe 사는소비자가간단히기기만설치하면, 개인휴대용단말기를통해즉각적으로가정의전력사용상황을모니터링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4]. 반면, 미국의 E3 Greentech 사는 AT&T 사와제휴를맺고, 에너지소비량을 15% 절감해주는홈에너지관리서비스를제공할계획으로있다 [6]. E3 Greentech 의고객은대부분유틸리티업체들인데, 미국내몇개의유틸리티업체들과현재시범서비스를운영하고있는중이다. E3 Greentech 의홈에너지관리솔루션은주로가정내단말에설치되며, 자동온도조절장치, 스마트아울렛, 게이트웨이등과연계될수있으며, 각가정의단말로부터실시간으로데이터를수집하여처리한다. 또한단말내에탑재한 E3 Greentech 솔루션은가정의사용자들이별도로제어할필요없이클라우드서버를통해에너지소비량을스마트하게줄여주는데, 이를통해사용자한명당 15% 그리고피크타임때에는 25% 이상의에너지소비를절감할수있다고한다. 이밖에도 EchFactor 와 Consert 등의업체가유사한솔루션을제공하고있으며, 특히 Consert 의경우, 퀄컴, GE, Verizon 으로부터지원을받고있다. AT&T 역시 2010 년 12월홈자동화및에너지업체 Xanboo 를인수하는등, 점차스마트그리드와홈에너지관리분야에관심을가지고진출하고있다. 라. 클라우드기반홈케어서비스홈내에서가족구성원의행동이나건강과관련된정보를클라우드연계단말기의센서를이용해자동으로수집하고, 관련데이터를서비스센터로전송, 건강상태를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고, 응급상황에대처하도록함으로써, 가족구성원들개개인에최적화된맞춤형건강관리를제공하는서비스를말한다. 클라우드기반홈케어서비스실례 [4] 로써, 필립스에서개발한원격모니터링플랫폼은가정에비치된기기를이용하여체중, 혈압, 심전도, 혈당등을측정하고, 관련생체정보를원격서버에전송, 인터넷을통해서비스센터에있는데이터서버에저장하면, 이를담당자가모니터링하여건강을관리하는기능을제공한다. 또한미국의 Welchy Allyn 은생체정보를모니터링할수있는휴대단말을개발하여환자관리장치로활용하고있으며, Honeywell HomMed, Viterion 등은가정용생체정보측정기기를개발하여다양한홈케어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밖에도미국 Alex d Arbeloff 연구소 (MIT) 는홈오토메이션 & 헬스케어프로젝트 (Home Automation and Healthcare project) 를통해각종센서, 모바일지원, 건강모니터링시스템, 홈오토메이션시스템관련기술개발을추진중에있으며, 일본은재택건강모니터링시스템구축을지향하는 SELF 프로젝트를추진하고있다. Ⅲ. 국내외시장및산업현황 1. 국내시장및산업현황국내홈네트워크 정보가전시장은 2009 년 5조 4,069 억원에서연평균 15.6% 의성장률을기록하며, 2014 년에는 11조 1,773 억원수준에이를전망이다 [7]. 그중에서홈플랫폼장비와정보가전이가장큰규모의시장으로형성하고있는데, 홈서버및홈게이트웨이, 셋톱박스를포함한국내홈플랫폼시장은 2009 년 2조 9,978 억원규모에서연평균 3.7% 의성장률을기록하며, 2014 년에는 3조 4,685 억원수준에이를전망이다. 홈플랫폼장비는향후가정과외부를연결하며, 다양한콘텐츠를융합하여제공할 6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손지연외 /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동향 수있는클라우드기반의스마트홈허브장비로발전할것으로전망한다. 또한정보가전은 2009 년 2 조 2,678 억원에서연평균 25.6% 의성장률을보이며, 2014 년 7조 951억원으로크게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국내클라우드컴퓨팅시장은아직미성숙단계이지만, 최근대형 IT 서비스기업들과통신사등을중심으로클라우드컴퓨팅사업을본격화하고, 중소및벤처기업들도클라우드사업을전개하고있다. KT는 2010 년 5월클라우드추진사업단을신설하여데이터센터가상화및사내클라우드컴퓨팅도입을추진하고있으며, 6월부터클라우드스토리지서비스 ucloud 를개시하고있다. LG 유플러스는 2010 년 9월개인고객을대상으로 PC, 스마트폰등다양한인터넷기기를통해업로드한콘텐츠를언제어디서나감상할수있는 N-스크린서비스 U+ 박스 를개시하였다. NHN은개인클라우드컴퓨팅 (PCC) 의인프라로퍼블릭클라우드인네이버 N드라이브를사용한다. 네이버의사용자는네이버 N드라이브를통해집, 사무실, 학교등다양한공간에서자신의콘텐츠를검색하고이용할수있도록한다. 한편, 단말제조사인삼성전자는 2011 년 10월국내할인점과제휴하여이커머스 (e-commerce) 가가능한 스마트냉장고 를출시하였으며, 이와함께향후스마트폰, WiFi, 클라우드컴퓨팅기술을가전에결합한스마트가전전략을발표하였다. 스마트터치, 스마트제어, 스마트세이브, 스마트매니저, 스마트쇼핑, 스마트앱스등 6대요소를제공할계획으로있다. 반면, LG전자는저장장치와디지털방송, 모니터, 스마트폰등의분야에클라우드를적용, 제품, 서비스경쟁력을강화한다는전략이다. LG전자와 KT 스카 이라이프는 3년내가입자 100만명가입을목표로해서 홈클라우드 서비스를준비중에있다. 고화질 (HD) 급영화 1000 편이상을담을수있는 LG전자의스마트넷하드를기반으로 KT 스카이라이프의모든방송콘텐츠를저장해두고, 시간과장소의제약없이 N-스크린단말에서감상할수있는서비스개발에착수했다. 이밖에도인스프리트사는 2011 년 9월클라우드기반 N스크린플랫폼을발표하였다. 이는 N스크린과클라우드를결합해클라우드기반의 N-스크린서비스를구현할수있는환경을제공한다. 2. 국외시장및산업현황 ABI Research(Home Networking Market Data, 2009/1) 에따르면, 세계홈네트워크 정보가전시장은 2009 년 1,544 억달러에서연평균 16% 의성장률을기록하며, 2014 년에는 2,951 억달러수준에이를전망이다. 국내시장과동일하게세계시장에서도홈플랫폼장비와정보가전이가장큰규모의시장으로형성하고있는데, 홈서버및홈게이트웨이, 셋톱박스를포함한세계홈플랫폼시장은 2009 년 759 억달러규모에서연평균 1.7% 의성장률을기록하며, 2014 년에는 824억달러수준에이를전망이다. 또한정보가전은 2009 년 651억달러에서연평균 23.5% 의성장률을보이며, 2014 년 1,873 억달러로크게성장하여, 홈네트워크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할것으로전망된다. 한편세계클라우드서비스시장은 2009 년 586억달러규모에서복합연평균 20.5% 의성장률을기록하며 2014 년에는 1,488 억달러규모로급성장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산업분야별클라우드서비스시장을살펴보면, 2009 년을기준으로금융과제조분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7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6 권제 5 호 2011 년 12 월 야가각각 20% 로시장을선도하고있고, 스마트홈서비스와연관되는미디어및오락분야는 3%, 에너지는 5% 를차지하고있다 [1]. 홈클라우드서비스와관련하여글로벌기업들의현황을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사는 3 Screen & the Cloud 를비전으로제시하여 TV 셋은물론게임콘솔과관련기기를포함해스마트기기들의콘텐츠와프로토콜통합을추진하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스크린시장활성화를위해 2009 년부터 Zune HD와같은 PMP, Widnows Phone 과같은스마트폰시장에뛰어들었고, 장기적으로는 TV 플랫폼도구축할것으로예상되며, 특히 Xbox 360과의연동을통해모든단말에서해당서비스를지원할계획에있다. 한편애플은아이터치, 아이폰, 아이패드를중심으로휴대기기시장의최강자로성장하고있으며, 퍼스널클라우드서비스를표방한 MobileMe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MobileMe 는메일, 연락처, 캘린더정보등을클라우드에보관한다음, 푸시기술을사용하여아이폰, 아이패드, ipod, 아이터치, 맥 PC에자동으로동기화시켜모든정보를최신상태로유지시키고언제어디서든볼수있도록제공한다. 모토롤라는 2010 년뉴올리언즈에서개최된 Cable-Tec Expo 를통해클라우드기반의 Motorola EDGE Home Center 시스템을발표했다. 이는각가정이자신만의홈네트워크장비와멀티스크린공유기능과같은서비스들을설치하고관리하도록돕는컨슈머자가관리콘솔이다. 여기서홈네트워크의적용범위가홈게이트웨이나홈 PC에한정되지않고, 모든기기들을포괄하고있다. 에있는기기뿐만아니라외부서버나다른가정의 자원을공유하면서서비스를제공하거나다양한콘 텐츠를결합하여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홈클라우 드기술에대한기본적인개념이스마트 TV 와연계 하여정립되는단계에있다. 그러나향후단순히가정 과외부의통신채널을제공하던기능에서벗어나, 가 정과가정, 가정과외부서버간컴퓨팅자원과콘텐츠 들을시공간을초월하여필요할때결합하여공유할 수있는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로진화될전망이다. 특히, 4 세대 LTE 단말이상용화되면서모바일기술 의확산은클라우드기반스마트홈서비스활성화를 더욱촉진할것으로전망된다. 스마트홈클라우드가실현되기위해서는하드웨 어장비부터, 사용자인터페이스웹페이지에이르기 까지인프라구축을위해많은비용이소요되므로, 민 간업체들의스마트홈클라우드제공을위한플랫폼 기술개발등의중복투자를줄이고, 보다다양한클 라우드기반홈서비스모델을발굴하기위한정책적 지원이필요하다. 용어해설 스마트홈 : 스마트기기들이네트워크로연결되어사람과자연스러운상호작용으로인간중심의서비스환경에서인간에게유익한지능형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주거공간을의미함. 클라우드 : 클라우드는인터넷상의숨겨진복잡한인프라를의미하며, IEEE 정의에따르면클라우드컴퓨팅은정보가인터넷상의서버에영구적으로저장되고데스크톱이나노트북, 모바일폰등과같은클라이언트에서는일시적으로보관되는패러다임을뜻함. 약어정리 Ⅳ. 결론 현재홈에서는스마트가전이확산되면서가정내 API LED LTE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Light-Emitting Diode Long Term Evolution 8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손지연외 / 스마트홈클라우드기술동향 PCC SELF Personal Cloud Computing Self Environment for Life 참고문헌 [1] 김정환, 김학훈, 클라우드컴퓨팅산업동향및도입효과, IT Insight 2010-09,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12. [2] 김아현, 김건태, N- 스크린서비스전략비교, Technology Hot Issues, 제 38 호, 2011. 5. [3] 최세경, N 스크린서비스의확산과콘텐츠비즈니스의미래전망, KOCCA 포커스, 2011-11 호, 통 권 39 호, 2011. 9. [4] 이지평, 최동순, 클라우드컴퓨팅이주도하는 IT 혁 명의뉴트렌드, CEO Report, LG 경제연구원, 2010. 8. [5] IBM Sales & Distribution, The IBM vision of a smarter home enabled by cloud technology, White paper, Jan. 2010. [6] GigaOm, Home Energy in the Cloud via E3 Greentech & AT&T, Mar. 23th, 2011. http:// gigaom.com/cleantech/home-energy-in-thecloud-via-e3-greentech-att/ [7] ETRI, 홈네트워크산업의시장전망및서비스수 용도분석, 2010. 1. C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9